컴퓨터패션디자인 n
1 주 강의지침과평가방법 1. 강의개요 2. 강의목표 3. 강의진행방법 4. 성적평가및방법 5. 과제 6. 교재및참고자료 7. 강의규정 : 학습자유의사항 01 컴퓨터그래픽의개념 02 컴퓨터그래픽의원리 03 색의표현 04 데이터처리방식패션디자인을위한컴퓨터그래픽
강의개요 컴퓨터의기본개념과조작방법 (Photoshop 과 Illustrator), 패션디자인표현방법등을기반으로좀더구체적이고심화된과정을터득한다. 이미지리터칭과드로잉등의기능을활용해이미지디자인맵을구성해봄으로써 FashionDesign 과 TextileDesign 실무에적용할수있는전문능력배양을목표로한다. 개인의취업및진로에중점을두고현장적응능력을강화하는것으로목표로한다.
강의목표 이강의를수강한후학생들은다음과같은능력을성취할수있다. 학습성과 1 학습성과 2 학습성과 3 패션스타일화및아이템별도식화제작기법을익혀실무적용 패션디자인맵을구성하여학습성과성취 패션업체의실무작업 (Photoshop 과 Illustrator) 과정을탐색하여취업진로에능력성취와자격증부여
강의진행방법 패션분야기본그래픽프로그램인 Photoshop 과 Illustrator 프로그램의특성을이해하고패션아이템별도식화, 이미지리터칭과드로잉등의기능을활용해이미지디자인맵을구성해봄으로써 FashionDesign 과 TextileDesign 실무에적용할수있는전문능력배양을목표로한다
과제 과제명및과제작성방법안내 제출일 제출물유형및 제출방법 당일수업시간에제시되는수업내용 - 예제디자인응용작업과제 ( 참고교재, 패션잡지, 인터넷등자료 ) 매주수업전 E-Class
성적평가및방법 평가요소 평가방법 비율 (%) 출석 결석 1회시 4점씩감점, 지각 1회시 1점감점. 20% 중간고사 중간 Portfolio제출 20% 기말고사 기말 Portfolio제출 20% 과제 당일수업시간에제시되는수업내용이과제물점수에적용 20% 공모전작업 공모전작업제출 20% 합계 100%
교재및참고자료 주교재안민영, 이경훈, 박치수 (2013), 컴퓨패션디자인프로세스, 경춘사 참고교재 1. 김신희 (2012), 포토샵과일러스트레이터를이용한텍스타일디자인, 교학연구사 2. Jemi Armstrong,Lorrie Ivas,Wynn Armstrong(2010), From Pencil to Pen Tool, Fairchild Publications,Inc,New York. web site 삼성디자인넷, WWD, STYLE.COM, 패션넷코리아, Vogue, GQ 등트렌드정보지, 인터넷에서의패션정보
강의규정 : 학습자유의사항 출결에대한규정 : 결석 1 회시 4 점씩감점, 지각 1 회당 1 점감점. 과제지연에대한규정 : 과제미제출 - 자동 fail 처리, 과제지연시 -1 회당 1 점감점 학습윤리성에대한규정 : 컴퓨터사용에대한기본에티켓을지키도록한다 학습분위기저해요소에대한규정 : 각자의저장기기 (USB) 필요. 학습태도, 수업중참여도, 핸드폰의수업방해등의항목을규정
01 컴퓨터 그래픽의개념 02 컴퓨터 그래픽의원리 03 색의표현 04 데이터 처리방식 패션디자인을위한컴퓨터 그래픽
컴퓨터그래픽의개념 컴퓨터그래픽이란컴퓨터를이용하여시각적효과를만들어내는일련의기술을의미 컴퓨터그래픽은디자인분야에서과거에수작업으로하던업무를컴퓨터로작업하면서시간의단축뿐만아니라, 미리결과물을예측하여화면상으로표현해볼수있으며, 수정및보완시작업파일을손쉽게변경할수있다. 패션에있어서도컴퓨터그래픽은디자인스케치, 색채기획, 소재기획, 아이템전개, 텍스타일디자인및패턴제작등과같은여러부분에서활용되고있다.
컴퓨터그래픽의유형 - 2 차원, 3 차원의그래픽으로구성 2차원 : 평면으로출력되는모든이미지를말하며페인팅계열의소프트웨어와드로잉계열의소프트웨어가있다. 페인팅계열 : 점 (pixel) 을찍어그림을그리는것으로다양한이미지의생성, 색의변경, 스캐너등을통하여얻은이미지를편집하거나수정하는이미지리터칭작업, 이미지합성작업, 색분해, 이미지필터효과등과같은작업을할때사용하면편리대표적인프로그램 : Painter, Photoshop 드로잉계열 : 수학적계산에의해그림이그려지는것으로로고디자인, 패턴디자인, 건축, 에니메이션등과같은작업시주로이용. 대표적인프로그램 : Illustrator, Corel Draw, AutoCAD 3차원 : 물체의 3차원데이터를입력하여만들어진모델및음영표현, 재질감등모든입체과정. 대표적인프로그램 : 3D Studio Max, Auto CAD, Maya
컴퓨터그래픽의원리 1. 픽셀 (Pixel, picture element) 픽셀은디지털이미지를구성하는최소단위. 픽셀들이가로와세로방향으로수천또는수만개가모여컴퓨터스크린상에디스플레이되어문자또는그림을형성 2. 해상도 (Resolution) 해상도는비트맵이미지의질을표현하거나모니터또는프린터에서표현할수있는이미지의선명도또는품질을나타낼때사용하는용어. 그래픽에서이미지해상도는이미지를표현하기위해일정한단위면안에서사용한픽셀의수를나타낸다. 따라서면적안에픽셀의수가많을수록해상도가높아지며이미지의질이좋다. 웹에올리기위한용도로는 : 72dpi(dot per inch), 출력용작업은 300dpi
컴퓨터그래픽의원리 3. 색의표현모니터영상의혼합색 RGB -RGB 는빨강 (Red), 녹색 (Green), 파랑 (Blue) 의색을기본으로하는모니터의색상으로광원색에속한다. - 모니터화면에는 RGB 의작은형광물질입자가골고루분포되어있고, 모니터의스위치를누르면모니터에서빛이나오면서색이보인다. 인쇄로보는색상의혼합 CMYK - 종이에인쇄되어나오는색은프린터에내장되어있는 3 원색 (Cyan, Magenta, Yellow) 와검정색 (Black) 의혼합으로표현된다. - 모니터에서보이는색과인쇄의색은그차이가있으며, 웹에올려모니터로보기를원할때는 RGB 의색상체계를따르도록하고, 출력용을목적으로작업할때는 CMYK 색상체계에서작업하도록한다
컴퓨터그래픽의원리
컴퓨터그래픽의원리 4. 데이터처리방식비트맵 (Bitmap) 방식 픽셀 (Pixel) 을찍어그림을그리거나, 이미지를이루는방식. 메모리용량을많이차지하고, 도트 (Dot) 로이미지가구성되기때문에그림을확대하거나축소하면도트도함께확대되거나축소되므로, 원래의이미지를제대로표현하지못한다. 이렇게생성된이미지를비트맵이미지 (Bitmap Image) 라한다. 벡터 (Vector) 방식 그래픽데이터의기하학적정보및위치정보를저장하고있다가출력시수학적연산에의해그림을표현하는방식으로, 그림의확대나축소, 회전, 이동등과같은변형기능이편리하다. 벡터방식은시작점과방향을가진일련의선, 곡선등을이용하여그림을생성하는프로그램으로자유로운변형이가능하고, 드로잉파일을확대또는축소시이미지의손상이일어나지않는장점이있다. 이렇게하여생성된그래픽을벡터그래픽 (Vector Graphic) 이라한다.
컴퓨터그래픽의원리
패션디자인을위한컴퓨터그래픽 Photoshop 과 Illustrator
포토샵의활용 -포토샵의가장큰장점 : 색상및형태등의이미지보정기능이그어떤프로그램보다우수하며, 또한비트맵 (Bitmap) 방식으로자연스럽고현실감있는이미지표현이가능하다 -이미지맵, 스타일맵및소재맵등의각종패션디자인맵과같이여러이미지사진을포토샵으로이용하여합성작업하는것이쉽게전개가능 & 색채기획및소재기획도포토샵활용 -텍스타일디자인및소재효과내기, 패션일러스트레이션드로잉하기, 사진을이용한텍스처맵핑 (Mapping) 등의다양한방법으로사용.
INSIDabcdef_:MS_0001MS_000 포토샵활용 - 이미지맵
일러스트레이터의활용 - 벡터 (Vector) 를기반으로하여드로잉을하거나, 드로잉후수정및형태변형이자유로운장점. - 패션을위한일러스트레이터프로그램의활용은디자인아이디어를표현한도식화그리기, 무늬 ( 패턴 ) 디자인, 그리고스타일링표현을위한일러스트레이션등의드로잉을주로한다. 이외에도패키지디자인, 라벨, 로고및와펜디자인을구상하고제안해볼수있다.
일러스트레이터의활용
Photoshop 과 Illustrator 의차이점 Photoshop 이미그려진그림이나사진을 ' 편집 ' 하기위한프로그램이다 - 비트맵이미지ㆍ구성 - 픽셀이라는작은사각형의모임 ( 미세한무수히많은점이모여서그림이된다.) ㆍ해상도 - 이동크기조절등밀접한영향을받음ㆍ이미지표현 - 자연스러운이미지표현이가능하나확대하면이미지가깨어져보이고아주작은이미지는표현이어려움ㆍ모니터 - 확대하면이미지가깨져보임 - 포토샵은사진이미지의색상보정, 오래된사진복원, 이미지합성, 문자디자인, 인쇄물디자인, 웹디자인등의작업을할때사용된다. - 포토샵의주된기능은이미지리터칭이라고할수있다. 즉이미만들어진이미지를이용해서합성, 효과를주어이미지를편집하고보정하는작업 - 잡지, 책표지, 영화포스터, 각종홍보물, 앨범자켓등이포토샵을이용해서주로제작
Illustrator 그림을 그리기 위한프로그램이다 - 벡터이미지ㆍ구성 - 수학적오브젝트에의해정의된선ㆍ해상도 - 관계없음ㆍ이미지표현 - 아주작은문자도나타낼수있으나자연스러운효과는내지못함 ( 시작점과끝점의정보만가지고선을긋게됩니다.) ㆍ모니터 - 크기에상관없이선명 - 인쇄물이나웹에필요한시각적이미지를표현하기위한디자인도구. 신문광고나, 거리의간판들, 홈페이지등디자인과관련된것들에서사진을제외한부분, 글씨나문양, 주로편집디자인과캐릭터디자인, 심볼디자인, 제품디자인, 로고등의작업에사용한다. - 화상이미지의고정밀도분리출력까지지원하고있어출판사나신문사등전문적인현장에서사용
강의계획서 1 주차 ( 강의지침과평가방법 ) 벡터그래픽의이해 ( Photoshop 과 Illustrator) 및기본개념이해 2 주차고급과정을위한 Illustrator 기본다지기 Illustrator 프로그램구성내용, 작업전알아두어야할기본메뉴, 오브젝트드로잉 3 주차오브젝트드로잉일러스트레이션의다양한기능모티브디자인을위한패스만들기와오브젝트변형하기 4 주차오브젝트드로잉다양한펜툴사용법 - 기본도식화그리기에활용일러스트프로그램에서비트맵이미지편집 : 비트맵이미지를일러스트레이터프로그램에서응용 5 주차도식화와컬러코디네이션펜툴사용과도식화그리는방법익히기 1: 다양한펜툴의사용을익히고이를기본도식화그리기에활용 ( 여성, 남성바디를이용한도식화 - 티셔츠, 셔츠 ) 6 주차무늬디자인펜툴사용과도식화그리는방법익히기다양한펜툴의사용을익히고이를기본도식화그리기에활용 7 주차패션일러스트레이션특수도구툴, Object 메뉴, Effect 메뉴등의특수효과
강의계획서 8 주차로고, 패키지디자인로고디자인을위한타이프툴, 패키지디자인의표현방법습득 9 주차고급과정을위한 Photoshop 기본다지기포토샵프로그램구성내용, 작업전알아두어야할기본메뉴, 이미지선택및합성 10 주차페인팅및리터칭도구다양한이미지의표현방법습득 - 프린트디자인을위한합성및보정 11 주차페인팅및리터칭도구다양한이미지의표현방법습득 - 텍스트이펙트와리터칭 12 주차이미지와레이어효과다양한이미지자료의회화효과 13 주차이미지와레이어효과, 벡터그래픽을이용한 3D 맵핑효과포토샵필터를이용한이미지의특수한효과 14 주차다양한이미지의표현방법습득벡터그래픽을이용한 3D 맵핑효과 15 주차 Fashion image map 주제에적합한 Image Map 작업 Portfolio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