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관리원내표준 N a t i o n a l A r c h i v e s S t a n d a r d 녹음 동영상기록물디지털화지침 (v1.0) Guideline for Digitization of Audio Recordings Moving Images 년 월 일제정
제정자 행정자치부국가기록원장 제정일 년 월 일 원안작성 김상국 국가기록원전산사무관 검토 공정현 경남고성교육지원청 권순명 서울교육청 박주영 해군역사기록관리단 신정엽 대구달성군 서종필 해군역사기록관리단 전가희 경남산청군 박지혜 국가기록원공업연구사 손용배 국가기록원사서주사 양은성 국가기록원기록연구사 이영도 국가기록원학예연구사 이젬마 국가기록원사서사무관 이지영 국가기록원공업연구사 관리 국가기록원표준협력과 자문 유병문 주 엘앤와이비전 정교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상미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황두성 단국대학교컴퓨터과학과교수 이표준의열람은홈페이지를이용하시고 의견또는질문은아래전화로연락주십시오 표준열람 국가기록원기록관리란 기록관리표준 표준화현황 안전행정부국가기록원기록관리부복원연구과 기록정책부표준협력과 이표준에대한저작권은국가기록원에있으며, 이문서의전체또는일부에대하여활용하는경우출처를밝혀야하며, 상업적이익을목적으로하는무단복제및배포를금지합니다.
목 차 머리말 ⅲ 1 적용범위 1 2 적용근거 1 2.1 법적근거 1 2.2 인용표준 2 2.3 다른표준과의연계 2 3 용어정의 2 4 디지털화일반사항 7 4.1 디지털화의목적 7 4.1.1 원본재현을위한디지털화 7 4.1.2 활용목적의디지털화 7 4.2 디지털화과정의기록화 8 4.2.1 일반사항 8 4.2.2 기록관리메타데이터 8 4.2.3 기술메타데이터 9 5 디지털화방법및절차 10 5.1 디지털화방법 10 5.1.1 비전자기록물의디지털화 11 5.1.2 전자기록물을다른형태의디지털파일로변환 12 5.2 디지털화절차 12 6 디지털화기준 13 6.1 원본재현을위한디지털화기준 13 6.2 활용을위한디지털화기준 15 부속서 A ( 참고 ) 디지털화절차 17
부속서 B ( 참고 ) 디지털변환포맷및코덱 18 참고문헌 21 - ii -
머리말 이표준은국가기록원이수집 보유한시청각기록물의전자적관리를위하여 디지털변환작업을수행하는경우적용가능한기준을제시하기위해제정 되었다 이표준은국가기록원내에적용되는원내표준으로서각공공기관은이표준을참조할수있으나실제적용을위해서는각기관의특수한상황과여건을고려하여야한다 이표준은국가기록원에서의시범적인적용을거쳐내용을수정 보완한후공공표준으로제정될예정이다 이표준은녹음 동영상기록물이생산시적용된기술이나수록매체가구형화되어더이상접근이곤란해질경우에대비하여현단계에서취할수있는최선의디지털화방안을제시함으로써향후기록물에대한지속적접근과효율적관리에기여할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이표준은수요자의이해를돕기위해다음과같이구성되었다 제 절부터제 절에서는표준의적용범위 적용근거및용어를정의하였다 제 절에서는디지털화일반사항으로디지털화의목적 디지털화과정의기록화에대해기술하였고 제 절에서는디지털화방법과절차에대해기술하였다 제 절은디지털화기준으로원본재현과활용을위해적용가능한기준을제시하였다 부속서에는 디지털화절차 디지털변환포맷및코덱을수록하여참고할수있도록하였다 이표준은국가기록원이유지 관리한다 이표준은개정사유가발생하는 경우그필요성및타당성을검토하여개정안을마련하고의견수렴을거쳐 개정한다 - iii -
녹음 동영상기록물디지털화지침 적용범위 이표준은국가기록원이수집 보존하고있는오디오 비디오 영화필름등녹 음 동영상기록물의전자적관리를위하여기록물을디지털화하는경우에 적용된다 비고 시청각기록물중사진필름류의디지털화와관련해서는공공표준 기록물디지털화지침 제 부 종이및사진필 름 을참조한다 이표준은전자또는비전자적형태로생산된녹음 동영상기록물이시간의경과에따라수록된매체가훼손되거나기대수명이도래하는경우 또기술의발달에따라매체나장비가구형화되어더이상원본기록물에대한접근이어려워질경우에대비하여기록물이원본과최대한동일한수준으로재생 재현될수있도록디지털화하는데필요한기준과규격을제시한다 또한 녹음 동영상기록물을활용하기위한목적으로디지털화하는경우적 용할수있는기준도제시하여참조할수있도록하였다 이표준은디지털화작업시고려해야할사항과기록물종류별해상도 코덱 파일포맷등에대해요구되는최소한의기준을제시하며기록물종류나매체특성에따라달라질수있는절차나장비는제외하였다 일반적인디지털화절차나장비에대한사항은부속서 A에수록하였다 적용근거 2.1 법적근거 1
이표준의구체적인법적근거는다음과같다 공공기록물관리에관한법률 제 조 기록물관리의원칙 공공기록물관리에관한법률 시행령제 조 기록물관리의원칙 공공기록물관리에관한법률 제 조 전자기록물의관리 공공기록물관리에관한법률 시행령제 조 영구기록물관리기관보존 기록물중전자적형태로생산되지아니한기록물의전자적관리 공공기록물관리에관한법률 시행규칙제 조 기록물의보존처리 인용표준 인용표준의발행연도가밝혀져있는경우에는오직인용한판만을적용한다 발행연도가표시되어있지않은인용표준의경우에는가장최신판을 모든개 정내용포함 적용한다 기록물디지털화지침 제 부 종이및사진필름 다른표준과의연계 이표준을활용하고자하는경우같이참조해야하는표준은다음과같다 기록의디지털화이행지침 기록관리메타데이터표준 기록매체요건및관리기준 용어정의 녹음 동영상류 음성및소리를기록하거나움직이는영상형태로생산된시청각기록물 비고녹음 동영상류는녹음테이프카세트 녹음테이프릴 녹음테이프카트리 지 음반 음반 음반 음반 음반 영화필름 비디 2
오 비디오 비디오테이프등의매체에수록된아날로그형태의 기록물과디지털형태로생산된기록물이모두포함된다 디지털화 스캐닝또는인코딩장비등을이용하여대상기록물을디지털형태로변환 하는과정 비고디지털화의방법에는다음과같은것들이있다 스캐닝 종이문서 그림 사진 사진필름등을스캐너를이용하여디지털형태로변환하는것 인코딩 아날로그형태의동영상 녹음기록물을재생장비및인코딩장비를이용하여디지털형태로변환하는것 트랜스코딩 디지털형태의기록물을소프트웨어또는하드웨어를통하여파일포맷이다른디지털형태의기록물로변환하는것 특히디지털형태로생산된녹음 동영상류의시청각기록물을포맷변환 하고자할때사용되는기술적인방법을통칭 디지털화이행지침참조하여개작 변환 기록의특성을유지하면서기록을한포맷에서다른포맷으로바꾸는과정 비트심도 아날로그신호를디지털로인코딩할때각샘플 표본 을정량화하는비트의 크기 상세도또는해상도에영향을준다 비고 비트 흑백또는라인아트 검정과하양의픽셀로만구성 그레이스케일 검정과하양그리고중간색인회색으로구성 각각의픽셀을기술하기위해서는 비트가필요하다 비트컬러 개컬러로구성된팔레트 를사용 비트컬러 모든픽셀의빨강 초록 파랑구성요소를기술하는 비트정보의해상도 상대적으로매우큰컬러팔레트를가능하게한다 3
비트 컬러 상대적으로매우큰파일을생산하기위해서확장된컬러공간을사용 이컬러의심도를명백하게지원하는형식 의저장포맷을필요로한다 색공간 색상을 차원공간개념으로표현한것 모든색들은색공간에서 차원좌표 로표현된다 비고일반적으로적 녹 청 원색의조합으로표현되는색모델좌표로나타낼수있는색상의범위로카메라 스캐너 모니터 컬러프린터등이재현할수있는색상의범위를의미한다 용어사전참조하여개작 색공간의개념은카메라 스캐너 모니터 컬러프린터등의장비개발및응용에활용되고있다 샘플링 아날로그신호를디지털신호로변환시 연속된아날로그신호를충실히표현하기위해아날로그신호를일정간격으로추출하는작업 추출간격이짧으면짧을수록아날로그신호를보다충실히재현할수있다 서브샘플링 색을디지털로표현할때 색정보를삭감하는방법 인간의눈이색의정보 색차 또는 보다밝기신호 휘도 또는 에민감하다는특성을이용하여 색정보를삭감하는수단으로이용하는개념이다 비고영상분야에서주로사용되는색공간방식인 휘도 색차 에서는색정보를삭감하지않은것을 라부르고 디지털정보의양을줄이기위하여 등을사용하는데 이를서브샘플링 이라고한다 시청각기록물 매체의유형과상관없이영상이나음성으로저장 재생되는기록물 비고사진 필름류 녹음 동영상류로구분된다 4
압축 저장공간을절감하거나전송시간을단축하기위하여데이터를좀더적은 용량으로줄이는방법 압축알고리즘이라고도한다 비고압축에는다음과같이두가지방법이있다 손실압축 압축과정동안이미저장된정보로부터정보가제거된다 즉 원본에서상관관계가유사한정보를동일정보로간주하여생략하는방식으로 압축후의결과가원본과동일해보일지라도원본을복원할수없는비가역적방식이다 무손실압축 어떤정보도회복불가능하게손실되지않으며 압축을푼객체는원래의것과항상정확하게동일하다 즉 용량을줄이기위하여압축을하되 압축된파일을복원하게되는경우원본이 복원되는가역방식이다 단 무손실압축을하게되는경우손실압축에비해압축률이낮다 컨테이너포맷 영상데이터와음성데이터를하나로묶는파일형식의구조체 동영상파일은영상데이터와음성데이터로구성되는데 영상코덱을적용하여만들어진영상데이터와음성코덱을적용하여만들어진음성데이터를하나로묶는구조체로파일포맷형식을따르기때문에 컨테이너포맷또는랩퍼포맷 이라고도한다 비고컨테이너포맷의종류는매우다양하며 일반적으로포맷의이름이파 일의확장자로사용된다 보기컨테이너포맷종류에는 등이있다 코덱 코더 와디코더 의합성어로 음성이나영상신호를디지털데이터로변환하고 반대로디지털데이터를사용자가알수있도록컴퓨터모니터에재생시켜주는소프트웨어 비고코덱의종류는매우다양하며 음성및영상신호의코덱은별도로사용 5
된다 보기음성코덱의종류에는 등이있다 영상코덱의종류에는 등이있다 텔레시네 초당 프레임의영화필름영상을초당 프레임의영상신호로전환시키는 시스템 필름스캐너 라고도한다 포맷변환 전자기록물의특정형식을다른형식으로바꾸는처리과정 해상도 자료를스캐닝할때나다른장치로변환할때얼마나정밀하게원본을표현 하는지를나타내는수치 비고일반적으로 나 로수량화하여표시한다 는주로스캐너에서표시하는해상도측정치이며 는프린터에서표시하는해상도측정치이다 일반적으로영상및사진기록물의해상도는가로픽셀 수 세로픽셀 수로표현된다 컴퓨터화면표시용해상도측정치를말한다 컴퓨터프린터용해상도측정치를말한다 디스플레이또는이미지를구성하고있는최소단위의점으로화소라고도한다 파일 디지털카메라나스캐너의이미지센서로부터최소한으로만처리된이미지 파일포맷 비고 파일은전혀가공되지않은파일포맷으로디지털카메라나스캐 너에감지된빛의세기에대한정보만가지고있다 6
디지털화일반사항 디지털화의목적 녹음 동영상기록물원본의손 멸실또는원본에적용된기술의구형화에대 비하여향후원본기록물과동일한수준으로재생 재현할수있게하거나열 람 검색등서비스에활용할목적으로디지털화를추진할수있다 원본재현을위한디지털화 원본기록물의멸실또는원본에대한접근이더이상불가능하게될경우디지털화된기록물 이하 디지털사본 이라한다 이향후소송등의증거로사용될수있으므로이에대비하여원본의내용과속성들을최대한누락시키지않고반영할수있어야한다 아래와같은경우기록물을원본수준으로재현할수있는디지털변환이 필요하다 기록물이수록된테이프 필름등매체의기대수명이도래하거나매체의단종이예상되는경우 매체를구성하고있는물질의특성으로인해시간의경과에따라해당매체를더이상다루기어려운경우 매체를재생하기위한장비가구형화되거나단종이예상되는경우 기록물을수록할당시의기술이소멸되거나구형화가예상되는경우 전자적으로생산된기록물이라도 생산당시의적용기술및파일형태가범용성이없거나기술의변화로인해더이상사용이어렵다고예상되는경우 활용목적의디지털화 또한 기관차원에서아래와같이기록물을활용할목적으로디지털변환을 추진할수있다 이경우활용의목적과기관의상황에따라적절한기준을 선택하여적용할수있다 녹음 동영상기록물을공익목적으로인터넷등온라인을통해제공하고 7
자하는경우 생산부서 기록물관리기관등에서기록물을검색 열람하거나내부적으로관리하기위해시스템을통해편리하게디지털변환된내용에접근하고자하는경우 디지털화과정의기록화 일반사항 디지털사본이향후행위의증거로서생산된원본에대한접근수단으로사용될수있기위해서는원본의내용과속성을최대한반영해야할뿐만아니라해당디지털파일자체를설명하고디지털파일의생산과정을설명할수있는메타데이터를기록으로남겨관리하여야한다 디지털화된기록물을포함하여모든전자기록물은기록물자체와기록물의 관리과정을설명하는정보가분리되어있으므로이들각각을동시에잘보 존함과동시에상호연계시킬수있어야한다 또한 기록물자체와마찬가지로메타데이터역시허가받지않은접근으로부 터보호되어야하며위 변조되거나훼손되지않도록관리되어야한다 기록관리메타데이터 기록관리메타데이터는기록물을장기간증거로서관리할수있게함으로써 접근성과이용가능성을향상시키고 기록을이해하는능력을촉진시키는역 할을한다 디지털사본이향후원본을대신하여증거물로서역할을할수있기위해서 는디지털화과정에서발생한이력정보 원본기록물과의관계 사본기록물 자체를관리하기위한메타데이터가획득 유지되어야한다 이를위하여현행 기록관리메타데이터표준 에따라원본기록물에대해서는 보존이력 에매체수록과관련된메타데이터를남기고 관계 메타데이터를통해사본기록물과의관계가유지되도록하여야한다 또한 디지털화된 사본 에대해서는사본기록물관리를위한메타 8
데이터와디지털파일의기술적속성을반영한메타데이터가추가로획득 관리되어야한다 표 1 - 디지털사본기록물을위한기록관리메타데이터요소 상위요소 하위요소 획득방법 유형 사본유형 선택값 보존사본 관계 관계유형 선택값 원본 관계대상식별자 관계설명 선택 원본식별자기재 관계에대한설명기재 < 이외에획득되어야하는기록관리메타데이터요소 > 생산자 기록계층 기록식별자 기록물명 전자기록물여부 포맷 저장매체 분류 일시 생산이력 보존기간 보존장소 권한 소장위치 관리이력 이용이력 보존이력 무결성체크 기술메타데이터 이외에도원본기록물자체의속성에대한메타데이터 디지털형태로변환되는과정에서생성되는메타데이터 디지털변환후생산된디지털사본의속성을설명하는기술적인메타데이터가모두관리되어야한다 기록물유형별로최소한표-2과같은기술메타데이터가획득되어야한다 표 2 기술 (technical) 메타데이터구분항목선택값 원본유형 필름 테이프 음반 인화사진 사진필름 파일 원본기록물 원본매체종류 매체모델명입력 공통 메타데이터참조 포맷 컨테이너포맷 원본이디지털파일인경우에만해당 코덱 원본이디지털파일인경우 오디오코덱 비디오코덱값을입력 영상 기록물 디지털변환과정 색공간 서브샘플링비율 해상도 9
비트심도 기준 압축유형 무손실압축 손실압축 디지털변환후 코덱 포맷 컨테이너포맷 비디오코덱 오디오코덱 확장자 음성 기록물 디지털변환과정 샘플링비율 비트심도 압축유형 무손실압축 손실압축 디지털 변환후 포맷 코덱오디오코덱 확장자 공통및디지털변환과정에대한메타데이터는원본기록물의속성을참조하 여제시된선택값중의하나를선택하여입력하여야한다 보기예를들어 방송용테이프의경우테이프모델명을참조하여해당테이 프의규격을찾아메타데이터를확인하여야한다 디지털변환후메타데이터는디지털변환과정에서출력되는데이터집합에 적용되는메타데이터로인코딩 또는트랜스코딩 소프트웨어및하드웨어에 서선택할수있다 디지털화방법및절차 디지털화방법 녹음 동영상기록물은전자 비전자기록물여부에따라아래의 가지방법에 의해디지털변환을수행할수있다 스캐닝 인코딩 비전자기록물을디지털파일로변환 10
트랜스코딩 전자기록물을다른형태의전자기록물 디지털파일 로변환 비고 1 스캐닝 인코딩 트랜스코딩에대한자세한용어설명은 용어정의 를참조한다 원본기록물유형에따른디지털변환방법은아래표-3과같다 표-3 원본기록물유형에따른디지털화방법 전자기록여부 수록매체 기록물유형 변환방법 영화필름 영화기록물 텔레시네후인코딩 비전자기록물 전자기록물 아날로그테이프 음성또는영상기록물 인코딩 디지털테이프 음성또는영상기록물 인코딩 광디스크 외장형디스크전자기록물반도체메모리 영상 음성 트랜스코딩 네트워크 전자기록물을또다른형태의전자기록물로변환하는이유는범용성있는 기술과포맷을가진디지털사본을생산함으로써원본과동일한수준의지 속적접근을보장하기위함이다 비고 2 녹음 동영상기록물을디지털변환하기위한보편적인절차 장비에 대해서는부속서 A 디지털화절차를참조한다 비전자기록물의디지털화 이방법은비전자기록물을디지털형태로변환하여최종적으로컴퓨터등에 서이용가능한디지털파일을생산하는방법이다 이를위해디지털변환의목적에따라적용되는기준이달라져야하며 장 디지털화기준 을적용한다 또한 기록물유형에따라디지털변환에필요한장비의종류나특성도달라 질수있는데보편적으로사용되는장비또는도구의명칭에대해서는부속 서 A 를참조한다 11
전자기록물을다른형태의디지털파일로변환 이방법은디지털신호형태의전자기록물을컴퓨터등에서이용가능한또 다른형태의디지털파일로변환하는방법이다 전자기록물이다음의 가지경우중어느하나에해당하는경우새로운형 태의전자기록물로변환할수있다 전자기록물이수록된매체가컴퓨터를이용하여구동되고 해당매체에 수록된기록물이지정된소프트웨어에의하여컴퓨터에의해인식된다 하더라도독립적인파일형태로만들어낼수없는경우 비고대표적으로음악 동영상 등에수록된기록물이이에해 당한다 다양한형식 포맷 과기술 코덱 이적용된녹음 동영상기록물을컴퓨터 등의정보처리장치에서사용이가능하도록보편적이고일반적인형식의 전자기록물로변환하고자하는경우 이경우도역시디지털변환의목적에따라적용되는기준이달라져야하며 6 장디지털화기준을적용한다 디지털화절차 매체에수록되거나디지털기술을기반으로생산된녹음 동영상기록물을전 자적으로관리하기위해서는컴퓨터가이해할수있는형식의데이터로변 경하는것이선행되어야한다 비전자기록물을디지털화하는경우 단계는장비를이용하여기록물을재생하여비트스트림 을추출하고 단계에서는출력된비트스트림 을원하는형식의디지털파일로만들어주는과정을거쳐야한다 두단계의과정은개별적으로이루어질수도있으나 연속적인과정에의하여최종의디지털파일이얻어질수있도록관련장비및소프트웨어를 12
구성하는것이일반적이다 전자기록물의디지털변환은위의디지털화과정에서 단계가생략된과정 으로 변환소프트웨어에의해원하는디지털형식으로변경하는것이일반 적이다 녹음 동영상기록물은다양한특성을가진매체에수록되고여러가지포맷으로구성되기때문에해당기록물별로디지털화방법이나절차가달라지므로이를한가지방법으로특정할수없다 다만 가장일반적으로적용될수있는절차와장비는부속서 A를참조한다 디지털화기준 원본재현을위한디지털화기준 향후접근이어려워질수있는원본기록물을재현할수있도록디지털화 하기위해서는기술의변화및시간의경과에관계없이원본기록물의내용 과속성을최대한충실하게남길수있는기준이적용되어야한다 이를위해 차변환과정에서는원본의내용이디지털스트림형태로가감없이추출될수있도록하고 차변환에서는생성된디지털스트림에무손실압축코덱을적용하여 최종적으로생성된디지털파일을통해최초원본기록물을재현할수있도록하여야한다 이러한방식의디지털화를실시하기위해서는아래와같은사항이고려되어 야한다 원본기록물이가진속성정보중디지털변환에영향을미칠수있는항목 압축과정에서정보의손실이없도록무손실압축코덱을적용하되 보편성 압축및처리속도등에서효율성이있어야할것 파일포맷은공개된표준을사용함으로써보편성을담보해야할것 13
기록유형 영화필름 비디오 이상의사항을고려한결과현단계에서적용가능한디지털화기준을표 -4 에제시하였다 아날로그영상테이프 디지털영상테이프 오디오 비디오 오디오 비디오 표 -4 원본재현을위한디지털화기준 1차디지털변환 2차디지털변환항목값코덱파일포맷색공간 서브샘플링비율 해상도 비트심도 압축유형 서브샘플링비율 비트심도 압축유형 색공간 서브샘플링비율 해상도 비트심도 압축유형 서브샘플링비율 비트심도 압축유형 색공간 서브샘플링비율 해상도 비트심도 압축유형 이상 이상 이상 이상 원본속성참조 이상 이상 이상 원본속성참조 원본속성참조 원본속성참조 원본속성참조 14
오디오 아날로그음성테이프 디지털음성테이프 서브샘플링비율 비트심도 압축유형 샘플링비율 비트심도 압축유형 샘플링비율 비트심도 비트율 압축유형 원본속성참조원본속성참조 이상 이상 원본속성참조원본속성참조원본속성참조 디지털영상파일 비디오 오디오 디코더 디코더 원본속성참조원본속성참조 디지털음성파일 디코더 원본속성참조 차디지털변환을위한값은위의표에서지정한값또는 이상 인경우해 당값보다더큰값을지정할수있다 원본속성참조 는디지털변환에앞서원본을생산하는데적용된값을확인해야한다는뜻으로 테이프및필름의경우모델명을참조하여해당제조사의규격을통해그값을확인할수있다 디지털로생산된파일의경우 공개된응용소프트웨어로그값을확인할수있다 예를들어 등 비고위의표에제시된파일포맷과코덱에대한상세한설명은 부속서 B 디지털변환포맷및코덱 을참조한다 활용을위한디지털화기준 15
인터넷등온라인을통해기록물을제공하고자하는경우 또는내부시스템 을이용하여기록물관리 검색등을편리하게수행하기위해디지털화를수 행할수있으며 이경우는파일의용량을축소시키는것이효율적이다 이러한방식의디지털화를실시하기위해서는아래와같은사항이고려되어 야한다 네트워크전송이용이하도록파일의용량을최소화할것 현재의컴퓨터환경에서재생이가능할것 적용된코덱기술은국제적으로공개된표준으로 로열티등의비용발생과무관할것 이러한사항을고려하여적용가능한디지털화기준은표 와같다 표-5 활용을위한디지털화기준기록물유형해상도코덱파일포맷비디오 이상 영화필름 오디오규정없음 영상테이프 아날로그 디지털 음성테이프 아날로그 디지털 디지털영상파일 비디오 이상 오디오 규정없음 규정없음 비디오 이상 오디오 규정없음 디지털음성파일 규정없음 비고위의표에제시된파일포맷과코덱에대한상세한설명은부속서 B 디지털변환포맷및코덱을참조한다 16
부속서 A ( 참고 ) 디지털화절차 매체 1 차장비 2 차장비 디지털변환결과 구분매체 1 차장비 2 차장비 디지털변환결과 영화필름 텔레시네또는 디지털스캐너 인코더파일 비전자기록물 디지털변환 영상테이프영상재생기인코더파일 음성테이프 ( 음반포함 ) 음성재생기인코더파일 전자기록물 디지털변환 시청각파일 ( 영상 음성 사진 ) - 인코더파일 차장비의종류는디지털화대상매체에따라매우다양하다 특히영상및음성테이프를재생하기위한영상 음성재생기는테이프종류만큼다양하기때문에장비선택에유의하여야한다 매체에수록된원본의속성 해상도 품질등 을최대한얻기위해서는가급적 차장비의속성정보를원본매체의속성과동일하게유지하도록하여야한다 차장비는독립적인장비도가능하나 대부분의경우컴퓨터에내장된방식이운영에편리하다 디지털변환결과인파일이원본대체또는활용용으로생산되기위해서는 차장비의속성정보를조정하여야한다 17
부속서 B ( 참고 ) 디지털변환포맷및코덱 B.1 원본재현을위한포맷및코덱 원본재현을위하여적용된포맷및코덱은다음과같은조건을만족하는수 준에서채택되었다 개방형표준 모든사용자에게공개가된표준으로내용이문서로공개되어있어사용이자유롭고비용을지불할필요가없거나 특허라이센스가필요하더라도합리적이고비차별적인라이센스를허용하는표준이어야한다 문서화 표준의내용이체계적으로문서화되어있을뿐아니라 공개가되어있어개발자또는사용자가이를이용하는데자유로워야한다 지원성 해당기술을이용하여부가적인기능을개발또는사용함에있어필요시추가적인기술지원이적절하게이루어질수있어야한다 이외에 적용기술은보편적으로사용되어야하며 높은압축율과고속의 처리능력을갖고있어야한다 B.1.1 Matroska( 매트로스카 ) 포맷 는모든규격이완전하게공개된개방형의멀티미디어컨테이너포맷으로영상 음성 사진 자막 메타데이터등을하나의파일에묶을수있으며 확장자는영상의경우 음성의경우에는 를각각사용한다 영상파일인 는자막을별도파일로지원하는 등기존파일과달리하나의파일로제공하는특징을갖고있다 는프랑스의비영리단체에의해운영되고있으며 관련기술규격은모든사용자들에게공개되어있다 의사용은무료이며 저작권은개발자에게있으나수정 추가 배포를제 자에게허용하는 정책을따른다 는유네스코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등약 여개기관이공동 18
참여하여만든 시스템에서영상파일의보존포맷용으로 채택 사용하고있다 B.1.2 FFV1 영상코덱 영상코덱 을의미하며 영상압축을위하여가변길이부호화 및산술부호화 를사용하는무손실영상코덱 이다 역시소스가공개되어있으며 사용이무료인특징을갖고있다 영상파일의장기보존을위해서는컨테이너포맷외에영상및음성코덱이필요한데 어떤포맷과코덱이디지털영상파일의장기보존에적합하지에대해서는국제적으로합의또는표준화가이루어지지않았다 다만 영상의경우무손실 및무압축 포맷이많이거론되고있으나 압축률및처리속도면에서기록관련전문가들은 을보다선호하고있다 을사용하고있는기록관련기관에는미국의회도서관 호주의뉴사우스웨일스주립기록관 및 시스템등이있다 B.1.3 FLAC 음성코덱 는오디오데이터압축을위한무손실압축코덱으로 다른무손실압축코덱에비해압축률및처리속도면에서강점을갖고있다 데이터압축률은원래음원에비해약 정도이다 역시개방형표준및사용료가무료인관계로많은응용소프트웨어가 를지원하고있다 시스템에서디지털음성파일의보존포맷으로 를채택하고있으며 유럽방송연합 에서도라디오방송용으로고음질의음성서비스제공을위하여 를채택 사용중에있다 B.2 활용을위한포맷및코덱 1) Archivematica 는 ISO-OAIS 참조모형을준수하여기록 ( 객체 ) 의생산자로부터기록을이관받는 입수 (Ingest), 기록 ( 객체 ) 에대한 접근 (Access) 등디지털객체를처리할수있는기록보존시스템으로, UNESCO memory, the City of Vancouver Archives, the University of Alberta Libraries, 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Library, the Rockefeller Archive Center, Simon Fraser University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Yale University Library 등의학교및기록관련기관이공동참여하여개발. 19
기록물의활용을위하여적용된포맷및코덱은다음과특징을갖고있다 B.2.1 H.264 는 국제전기통신연합 와 의 그룹이공동으로표준화를진행한영상코덱으로 의 와 의 는기술적으로동일한표준안이다 일반적으로 또는 라고부른다 는기존의표준 과비교했을때절반이하의비트레이트에서비슷하거나더좋은화질을얻을수있도록개발되었다 또한 는유트브영상등의인터넷스트리밍서비스와어도비플래시플레이어및마이크로소프트실버라이트등의웹소프트웨어그리고다양한 방송에널리사용되고있다 B.2.2 MP3 는 의음성규격으로개발된손실압축코덱이다 는음악등각종음성신호를디지털데이터로변환한결과로 순수하게디지털음악매체라할수있다 음성신호를디지털방식으로변환한파일형식으로는 파일외에 파일 파일등이있으나이가운데 파일이압축기술도우수하고음질도깨끗한관계로대중적으로많이사용되고있다 B.2.3 MP4 또는 는 의일부로규정된멀티미디어컨테이너포맷표준이다 디지털영상과디지털음성데이터를저장하는데사용하는것이일반적이며자막과스틸이미지등의기타데이터를저장하는데사용할수도있다 대부분의컨테이너포맷과동일하게 는인터넷을통한스트리밍을지원한다 공식적인기본확장자는 이다 20
참고문헌 [1] 국가기록원. 2014. 디지털시청각보존포맷설계및변환기술연구. 2013 년기록보존기술연구개발사업연구결과보고서 [2] Andrea Shahmohammadi. February 2011. Born-Digital Video Preservation : A Final Report. Smithsonian Institution Archives. [3] Linda Tadic. May 2012. Video Preservation for the Milenia. AMIA Tech Review, Issue 4. [4] The Science and Technology Council of the Academy of Motion Picture Arts and Science. 2014. 디지털딜레마 - 디지털영화자료의보존및접 근에대한전략과제들. [5] NARA Bulletin 2014-04. January 31, 2014. Revised Format Guidance for the Transfer of Permanent Electronic Records. [ 열람일 : 2014 년 9 월 ]. [6] Frequently Asked Questions (FAQ) About Digital Audio and Video Records. [ 열람일 : 2014 년 9 월 ]. [7] Chasing Technology - The Challenge of Preserving Audiovisual Records, Steve Greene, Summer 2007, Vol. 39, No. 2. [ 열람일 : 2014년 9월 ]. [8] Format Policies of the Archivematica system, [ 열람일 : 2014 년 9 월 ].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