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출이란연극에서희곡을상영목적에따라서해석하고그것을바탕으로구체적인현상으로표현하기위한예술적이고기술적인고도의조작행위를의미한다. 즉, 하나의공연을전체적으로설계하고연기, 장치, 의상, 분장, 소도구, 조명, 음악, 효과를창출하는것이다. 연극에서의연출자는대본을해석하는전문가여야하는데, 그래야만작품의줄거리와가지를일관성있게정리하고, 통일성있게해석하여좋은작품을만들수있기때문이다. 연출자는또한연극과상관관계에있는인접예술의전문가가되어야한다. 인접 예술이란문학이나미술, 그리고음악등을말하는데, 보다폭넓고깊이있는작 품을만들기위해서는꼭필요한요소가된다고할수있다. 영화의경우에는인접예술인문학, 미술, 음악외에도카메라, 마이크, 조명등의메커니즘을잘알아야하며, 필름이라는과학적인매체를거쳐야만작품을만들수있다. 그래서같은디렉터이지만연출자라고부르기보다는영화감독으로부르는것이다. TV의경우에는연출자와디렉터는별개의개념으로해석되고있다. TV에서연출자라고할경우에는대본을해석하고연기를지도하는등연극의연출자와같이순수한직무만을수행하는 TV 드라마의디렉터를지칭하는것으로쓰이지, 드라마디렉터라고는부르지않는다. TV 디렉터들은영화나연극과는다른인접분야를가지고있는데, 일반적으로 TV 디렉터들은일일단위이거나최소한주간단위로주어지는막중한업무에시달림을받고있다. 뿐만아니라 VTR, 휴대용카메라의개발등새로운방송용장비의등장으로 TV 디렉터들은, 장비의기능을파악하고이를활용하는방법을터득해서 TV적인영상표출작업에숙달되어있어야하는부담도떠맡아야한다. 영상을표출하는것을영상연출이라고하는데, 사실 TV 디렉터들은연기연출보다대부분의작업시간을영상연출에할애하고있는것이현실이다. 하나의프로그램이제작, 완성되는작업현장에는반드시제작구심점이있어야하는데, 이구심점이되는사람을디렉터라고한다. 더정확하게말하면프로그램디렉터가맞는말이될것이다. 프로그램디렉터외에도 TV 제작현장에는많은디렉터들이있다. 프로그램디렉 터를중심으로영상과음향을총괄하는기술부문과소도구, 대도구, 미술부문을 27
맡고있는제작지원부문, 그리고실제로제작을완성시키는제작부문으로구분되어작업을하게된다. 기술부문가운데영상부문만하더라도카메라, 조명, 기구조작등으로세분되어전문화되어있다. 카메라의경우에도적게는두사람부터많게는몇십명이나되는카메라맨과보조원이동원되기도한다. 이렇게많은인원이정해진시간안에동시에작업을해야하기때문에작업계통이뚜렷해야하는데, 작업현장에서는각기분야별구심점이있다. 기술계통을총괄하는기술감독, 즉테크니컬디렉터를그정점으로그밑에영상을담당하는비디오디렉터, 음향을관장하는오디오디렉터등이있어각디렉터들의책임아래분야별로임무가추진된다. 이들분야별디렉터는감독이라불린다. 예를들어기술감독, 미술감독, 무대감독등의명칭을가지게되는것이다. 가제작과연출을겸업할때는이프로그램의프로듀서, 디렉터는누구, 누구라고표현해서프로듀서와디렉터겸업을표시하기도한다. 미국의프로그램제작환경과판이한조직에서일하는우리에게프로듀서란이런것이라고단정짓는것은매우어려운일이다. 다만프로듀서란책임있는결정을내릴수있는사람이라고할수있을것이다. 우리의조직구성상상급자의결정을하급자가거역할수없기때문에우리들이말하는프로듀서는제작현장에서불리는어떤칭호로만보는것이타당하다. 연출에종사하는인력은 CP, PD, AD, FD, 라디오 PD, 이벤트 PD 등으로나눌수있는데, 각파트의개념을간단히정의해보기로하자. 커팅이나카메라워킹을포함해서프로그램디렉터가하는일련의작업을디렉팅 (directing) 이라한다. 디렉팅은장기나바둑을두는것과비슷하다. 움직이는말이나바둑만을눈여겨봐야하고, 앞을예견하기도해야한다. 그리고옆에서훈수를두면말이나바둑알이잘보이는것도디렉팅과마찬가지이다. 디렉팅을할때는카메라워킹도주문하면서커팅도하고오디오도들어야한다. 또자막처리도때맞춰해야하기때문에전체적인흐름을파악하는데신경을곤두세워야한다. 연출자는오케스트라의지휘자와같아서, 작가, 카메라, 기술스태프, 연기자, MC 등을잘조화시켜하나의작품을만들어나가야한다. 흔히들말하는연출기법이니, 커팅방법이니, 편집방법이니하는구분들은연출의완성을위한부수적인사항에불과하며연출의진정한의미와맛은조화자로서의역할에있다고할수있다. 방송국의데스크로서여러 PD들의역할과업무를구분해주며, 대형프로그램의기획및총괄자로서의역할을한다. 지상파에서는차장급, 부장급이상의경력PD들이선임되며, 케이블 TV에서는부장, 국장급에서선임된다. 영화를보면마지막스크롤중에 Executive Producer라는단어가나오는데, 바로이것이기획을의미하는 CP의개념과유사하다. 연출자는프로그램을성공시키기위해서풍부한제작경험을가지고있어야한다. 그래서연출자가운데는제작현장에정통한디렉터출신들이많이있으며, 대체로프로그램의기획부터출연자선정까지의모든책임과권한을갖는다. 이는제작에소요되는모든비용을프로듀서가지출해야하기때문이다. 이밖에연출자는재무관리와노무관리에도능숙해야한다. 이는프로그램이대형화되는추세로출연자들뿐만아니라제작에동원되는인원수가점차증가하고있기때문이다. 프로그램의기획, 예산, 출연자섭외, 구성등의모든제작관련업무를총괄하며, 스탭과의조화를통해서프로그램을생산해내는사람을가리킨다. 영어로는 Producer 혹은 Program Director라고하며스탭에게큐 (cue) 를부르는사람이다. 영화에서의 Director( 감독 ) 가방송계에서의 PD와유사하다고할수있다. 우리나라는외국처럼기획과연출이분리되어있지않고두가지역할을다하므로두가지표현을섞어쓰고있다. 미국에서는프로듀서가그프로그램의모든책임을지고있어, 프로듀서는유능한제작자인동시에사업가로서의수완도갖추어야한다. 하지만, 프로듀서가반드시디렉터출신이어야하는것은아니다. 디렉터를예술가라고한다면프로듀서는사업가에가깝다고보면된다. 엄밀하게말해디렉터와프로듀서는서로그분야가틀리다고도말할수있다. 그래서미국의경우엔젊은프로듀서밑에나 PD가되기전의단계로서 PD의역할과업무를보조하며, 제작과관련된모든이가많은디렉터가고용되는경우도흔히볼수있다. 또프로그램의성격에따잡무를처리한다. 출연자섭외, 장소섭외, 촬영및종합편집스케줄을미리잡아라한사람의프로듀서가여러사람의디렉터를거느리는경우도있다. 프로듀서야하고, 촬영도중에스텝들의식사장소도마련하는등한마디로방송국에서 28 29
가장잡다한업무를하는사람이다. 방송사에신입사원으로입사하면드라마는 5~7 년, 교양은 3 년, 쇼, 오락은 2 년정도의 AD 생활을마치고, 실질적인 PD 로 서자기프로그램을맡게된다. AD의보조자로서 AD의업무를도와주고스튜디오진행을맡는다. 보통계약직으로보수를받으며, 밤낮으로 AD의손과발이되어함께뛰어다니는사람이다. 대부분은아는사람을통해특채로일하게되며방송사일을배우려는젊은층이많은편이다. 요즘은여성 FD가점차적으로늘어나서, 맹활약을하기도하지만, AD나 PD로의승진은거의할수없는것이현실이다. 매우성실할경우간혹계약직 AD의기회가주어지기도하지만아주드문편이다. 라디오는언뜻생각하기에 DJ가좋은곡을선곡하고, 대본을써서그냥읽는매우단순한매체라고생각할수도있으나, 자세히들여다보면 TV PD 못지않게어렵고힘든분야가라디오 PD이다. 비록영상이없기때문에한가지일을덜수는있지만그대신청취자들은귀로서만모든정보와느낌을받기때문에라디오PD는음향효과, DJ 혹은성우들의소리에대해섬세하게분석할줄알아야하며, 잘조율할줄도알아야한다. 이벤트 PD는아마도최근에가장각광을받는분야중하나인데, 어떤행사를수주하고, 기획하고, 연출하는일련의과정들을지휘하는사람을가리킨다. 그만큼신경쓸일도많고밤샘을자주하지만대형이벤트를멋지게준비하고연출해낸뒤의충족감은어느 PD들이느낄수없는또다른감동이라할수있을것이다. 그이유는모든이벤트행사는생방송개념이며, 현지에서일어나기때문일것이다. 이일을잘하기위해서는대인관계가좋아야하며, 박식해야하고, 창조력이뛰어난사람이적합하다. 요즘처럼다채로운행사들이필요로하는시대에꼭한번해볼만한직업으로평가된다. 30
일반적으로연출자들은녹화전에미리영상을머리속에구상하는데, 그러한영 상구상을도와주는요소에는스토리보드, 플로어플랜, 스크립트가있다. 스토리보드 (storyboard) 는중요한영상포인트나카메라샷, 주요영상연결아이디어등을만화처럼미리스케치한양식을말한다. 플로어플랜 (floor plan) 은스튜디오내의세트나 MC의위치, 탤런트나출연자의위치를한장의종이위에전체적인그림을그려보는것으로서녹화진행시의문제점들을미리체크해볼수있다. 스크립트 (script) 는흔히대본이라고하며, 여기에는 3가지종류가있다. 첫째, 완전한대사가씌어있는스크립트 ( 드라마, 뉴스, 코미디, 다큐프로에서사용 ), 둘째, 간단한대사만기재된스크립트 ( 인터뷰, 토론, 교육프로에서사용 ), 셋째, 쇼포맷스크립트 ( 아침방송이나버라이어티프로에서사용 ) 등으로나눌수있다. 첫째, 스크립트는탤런트의대사, 영상, 오디오등을자세하게기재한것으로서미리틀이잡혀있어연출하기가편한반면주어진대본과똑같이진행해야한다는부담이있다. 둘째, 스크립트는대략적인대사만기재한것으로서, 정확한카메라샷과큐라인 (cue line) 을표시해야만연출할때수월하다. 셋째, 스크립트는주요사건이나장소, 시간, 소요장비나간단한카메라샷을표시해두는것으로대개고정적인프로그램에많이사용한다. 이렇듯녹화전에는연출자의구상과영상을정리해주는스토리보드, 플로어플랜, 스크립트등을반드시준비해야한다. 요즈음은스토리보드를자주사용하지않는추세이고, 녹화순서와간단한비디오와오디오를표시한큐시트 (cue sheet) 와대본만을갖고촬영하기도한다. 유능한연출자가되려면작고세심한부분까지주의를기울이면서체크를해야하고, 전체적인조화와구성을항상머리속에염두에두는습관을가져야한다. 31
이와같은맥락에서볼때, 인터넷방송의특성을요약하면다음표와같다. 인터넷방송도방송인가? 이물음에대한답은간단하지않다. 현행방송법상인터넷방송은방송의범위에서제외되어있어, 법률적으로는방송의지위를얻지못하고있는셈이다. 그러나인터넷을통해영상과텍스트를비롯한멀티미디어정보를다수의컴퓨터이용자에게전달한다는관점에서볼때, 인터넷방송도방송의범위에포함되어야마땅할것이다. 인터넷방송이란일반적으로웹을인터페이스 (interface) 로하여멀티미디어컴퓨터이용자가인터넷을통해오디오또는비디오를비롯한다양한형태의정보를자신이원하는대로듣거나볼수있도록프로그램을제공하는것을말한다. 그러나인터넷방송이라는용어는국내에서만사용되는용어로국외에서는웹캐스팅 (webcasting) 이라는용어로불리고있다. 국내에서말하는인터넷방송은인터넷을통해영화나지상파방송, 혹은실시간으로촬영되는비디오내용을동영상형태로제공하여받아보는것을의미한다고할수있다. 기술적으로표현한다면인터넷망을통해스트리밍방법으로영상을제공하는것을뜻하는것이다. 인터넷방송의스트리밍서비스는기존방송의성격뿐만아니라컴퓨터통신의성격도동시에가진다. 방송과통신의융합체인인터넷방송은양자의특성을고스란히지니고있기때문에명확한개념정의가더욱어려운것이다. 인터넷방송이라고부르게되면우리는기존지상파방송의공익성, 영향력, 공신력등을떠올리게되는반면, 웹캐스팅이라하면우리는이를정보통신의영역에속하는기존인터넷정보서비스의범위에서생각하게된다. 물론인터넷방송의범주에속하는서비스들의기술적인측면에서만본다면웹캐스팅이라할수있다. 그러나기존의방송내용을인터넷으로동시에그대로송출한다거나주문형비디오형태로제공하는경우, 다수의이용자를확보하고있어서여론형성에상당한영향력을가지므로이에대해적절하게대처할수있는제도의필요성이대두되기도한다. 인터넷방송의기획은인터넷방송의속성을명확하게이해한후에야올바로이루어질수있다. 왜냐하면인터넷방송을기획하기위해서는멀티미디어정보구성, 스트리밍, 이용자피드백등에관해깊이있는지식을갖추어야하기때문이다. 인터넷방송기획의첫단계는어떠한종목의인터넷방송국을설립할것인가를먼저결정하는일이다. 가령 RealSystem, QTVR, LivePicture 등멀티미디어신기술을이용하여케이블홈쇼핑방송의설득력과인터넷쇼핑몰의편의성을결합한인터넷방송쇼핑몰을구축할수있을것이다. 그렇게함으로써멀티미디어상품정보를통한놀라운매출상승효과를기대한다든가, 또는인터넷통신기술의다양한기술적가능성과 TV의정보전달력을통합하여시청자 ( 네티즌 ) 들에게멀티미디어정보를제공할수도있을것이다. 또한멀티미디어컨텐츠를제작하여공급해주는일종의외주사업을구상할수도있을것이다. 이런경우 RealSystem G2, Flash 등첨단기술로제작한멀티미디어콘텐츠를기업이나개인의홍보를위한동영상과 CD-ROM을제작하고, 이를생방송하거나 VOD 서비스로제공할수도있을것이다. 뿐만아니라인터 32 33
넷생중계이벤트, 강연, 세미나등을인터넷으로생중계하고, 콘서트, 스포츠이벤트, 뉴스, 금융정보, 기상예보등도생중계할수있다. 보다정확하게말해인터넷방송기획은 TV 프로그램의기획자와는달리, 웹컨텐츠전체를하나의유기적인틀속에서정보가치를발휘할수있도록하는일이중요하다. 인터넷방송기획을맡는역할로흔히웹 CP와웹 PD로나눌수있다. 웹CP란사이트에올린정보의컨텐츠를기획하고제공하는컨텐츠제공자 (Con-tents Provider) 를말한다. CP는인터넷상에서컨텐츠를기획하고개발, 제공해야하므로네티즌이원하는컨텐츠가무엇인지를파악하고이를구체화하여글로표현할줄아는능력이필요하다. 다른인테넷관련직업과달리인터넷활용능력이중요하지않은것이특징이라고볼수있으나, 인터넷능력이높을수록업무의전문성이높아지는것이당연하다. 웹 CP는홈페이지를직접만들어올리는것이아니기때문에음악, 영화, 여행등의정보를제공할그분야의전문가라면누구나될수있다. 예를들어유명한입시전문수학강사가 CP가되고싶으면인터넷의여러원격교육사이트를비교한후자신의컨텐츠와적합한인터넷사이트를택한다. 그사이트와계약을한후자신의컨텐츠를주기적으로올리면된다. 교육할내용을문서로작성하고작성된파일을인터넷업체에게주면업체에소속되어있는웹마스터등실무진이그컨텐츠를구성하므로특별한컴퓨터실력은필요치않다. 다만, 여러컨텐츠와비교했을때차별성을갖는독특한컨텐츠만이살아남게되므로차별화전략의성공여부가중요하다. 웹PD란쉽게말해기존공중파나케이블 TV의프로듀서가인터넷으로자리를옮겨활동하는것으로볼수있다. 인터넷방송의 PD는기획, 제작, 편성을담당하는분야로나눠지는데, 인터넷방송의특성상직접프로그램을제작하는데필요한모든과정을총괄적으로담당하게된다. 웹 PD가되기위해서는 TV 프로듀서에게필요한기술적지식을익히고인터넷관련아이템의활용능력을높이는것이필요하다. 인터넷방송은인터넷을통해멀티미디어컨텐츠를실시간으로제공하는서비스이다. 일반적으로인터넷방송서비스가가지는일반적인특성을살펴보면, 첫째정기적으로업데이트 (update) 되는정규프로그램이있고, 둘째기존방송매체와는차별화된컨텐츠를기획하고제작하는데주력해야하며, 셋째인터넷을근간으로하는다양한기술적시도를중요하게생각한다는점이다. 그렇다면이러한인터넷방송의제작은어떻게이루어지는가. 인터넷방송은일반적인방송과제작방법이유사하다. 먼저방송컨텐츠를기획하고, 제작하고, 편집하여완성한다. 그러나완성된컨텐츠는기존방송의전달과정과는다른경로를통하게된다. 앞서말했듯이인터넷방송은인터넷을근간으로이루어지므로기존방송의전파형태의송출방식과는전혀다른과정을거치게된다. 이러한일련의과정을네트워크서비스라고할수있는데, 네트워크서비스는홈페이지제작, 컨텐츠의인코딩 (encoding), 웹사이트에올리는 (upload) 과정등을모두포함한다. 인터넷방송은내용에있어서도기존의방송과는상이하게다르다. 인터넷에서방송의형태를나타내게되는스트리밍 (streaming) 기술은기존의방송보다그질이나양적인면에서떨어지게된다. 따라서인터넷을통해서비스되는컨텐츠는촬영방법, 조명, 화면구성등에서도세심한주의를요구한다. 이러한모든상황을고려하여인터넷방송의제작과정을정리해보면크게기획, 제작, 네트워크서비스의세단계로나누어볼수있다. 인터넷방송의일반적인제작흐름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인터넷방송기획자로성공하기위해서는먼저멀티미디어컨텐츠에대한명확한개념이정립되어야한다. 인터넷시대의멀티미디어컨텐츠는단순히내용이상의것으로서인터넷기반의디지털매체에대한종합적인이해가선행되어야한다. 컨텐츠의기획은확실한분석노하우로부터시작된다. 컨텐츠제작에필요한투입시간, 투입인력, 투입기술등을고려하여투자가치를분석하고고객의요구를분석할줄알아야한다. 아울러컨텐츠자체의내용기획과인터페이스, 편의성, 충실성등을꼼꼼하게살펴볼줄아는습관도가져야한다. 인터넷방송제작의핵심기술은스트리밍이다. 이것은웹에서비디오와오디오데이터가실시간으로개인용컴퓨터로계속하여흘러들어오게하는과정을의미한다. 스트리밍이필요한이유를설명하자면, 비디오파일은문서파일에비해용량이매우크기때문에통신망으로전체파일을다받는데시간이많이걸리므로, 전체파일을다받을때까지기다리는것이아니라데이터가수신됨과동 34 35
시에파일이열리도록하여이용자가내용을볼수있게하는것이다. 스트리밍기술이발달하면서웹에서비디오를보기위해서는종전처럼파일을내려받기 (download) 한후재생해야하는절차가필요하지않게되었고, 이용자가원하는비디오파일을마우스로누르면곧바로플러그인프로그램이실행됨과동시에컴퓨터가비디오데이터를받기시작하면서부터비디오화면이열리게된다. 인터넷방송제작에는컴퓨터를이용한비순차편집 *(nonlinear editing) 과제작된비디오를적절한플러그인파일로변환시키는인코딩 (encoding) 과정이포함된다. 변환된파일은서버에올려져서웹브라우저로검색할때이용자가마우스로누르면지정된파일의비디오데이터가컴퓨터로불려오면서해당플러그인프로그램을실행시킨다. 디지털기술이웹비디오와관련하여영상제작과정에미치는영향과잠재력을살펴볼필요가있다. 디지털영상기술은장비의고성능화와소형화를가능하게했고, 이러한장점을활용하여방송보도에서새로운영역인비디오저널리스트 (video journalist) 라는직종이생겨났다. 비디오저널리스트란취재, 촬영, 편집, 조명, 오디오등 4-5명이팀을이루어제작하는기존의프로그램 ( 주로뉴스나다큐멘터리에서 ) 과는달리, 프로그램의모든과정을혼자서담당하여제작하는제작자를말한다. 따라서비디오저널리스트는프로듀서인동시에기자이기도하며, 또작가이기도하다. 비디오저널리스트의등장은조작이간편한소형비디오장비의기술발전으로혼자서도우수한프로그램을만들수있게된것과방송사의프로그램제작경비절감의노력이서로부합하여나타난것이기도하다. 1990년대초기의 8mm Hi8 비디오카메라에서현재의 6mm 디지털비디오카메라로발달하면서영상의화질이방송용과비교해도손색이없을정도로우수하게되자, 최근이를이용하여텔레비전방송프로그램을제작하는방송사가늘어나고있다. 인터넷방송에필요한비디오클립을만들기위해서는컴퓨터를이용한비순차편집 (non-linear editing) 을하는것이좋다. 그래야만작품이완성된후이것을웹에올릴수있는비디오파일로손쉽게변환할수있기때문이다. 뿐만아니라인터넷방송에사용되는비디오클립은길이가짧아야하는제약이있으므로, 규모가큰방송용장비보다컴퓨터를통한비디오제작 (desktop video production) 시스템을추구하는것이바람직하다. 디지털방식에의한비순차편집에서는필요한장비가하나의컴퓨터시스템으로통합되므로장비구입에드는비용이비교적저렴하고, 제작환경이간소해지며, 작업이편리하고효율이높아지며, 다양한디지털효과를이용한영상을제작할수있다. 순차편집 *(linear editing) 에서는여러장비를오가면서처리해야하는편집작업이라도, 비순차편집은하나의시스템안에서작업이이루어지기때문에시간을절감할수있다. 또순차편집에대한교육은기본적으로한가지부분만집중적으로교육, 실습하는데도상당한시간이필요하지만, 비순차편집의경우 1~2주정도만교육을받아도편집이가능하며, 특히컴퓨터를사용할줄아는편집자라면 3~4일정도의집중교육을받으면편집작업을직접수행할수있다. 그이유는비순차편집장비들이대부분그래픽이용자인터페이스 (GUI, graphic user interface) 를중심으로구성되어있기때문이다. 작품의창의성과관련하여순차편집의경우 2D와 3D 그래픽, 애니메이션처럼영상의합성처리가필요할때에는전문제작업체에의뢰하거나그래픽합성전용장비를별도로구입해야하지만, 비순차편집에서는그래픽소프트웨어만추가하면충분히가능하고편집자의창의력에따라얼마든지작업의형태와결과물의내용에변화를줄수도있다. 인터넷방송제작시스템은비디오저널리스트의 1인제작시스템과기술적인속성이나매체의기능적인측면에서서로일맥상통한다. 인터넷방송도 1인제작시스템으로운영될수있기때문이다. 따라서인터넷방송제작에서비디오저널리스트의역할이반드시필요하며, 이를위한실습교육이체계적으로이루어져야한다. 비디오저널리스트를기르는교육은영상제작전반의과정에대한지식과아울러사물의핵심과이면을보는관찰력과판단력, 영상언어로표현하는창의력을동시에배양하는것이어야한다. 비디오저널리스트가되기위해서는학생이프로그램의제작을통해자신이표현하고자하는 메시지를영상으로전달하는 기법과감각을몸에익히는일이필요하다. 비순차편집환경은일반적으로방송제작형과멀티미디어제작형으로나눌수있다. 방송제작형은베타 (Beta) 테입용 VCR을지원하는것을기본으로하는반면, 멀티미디어제작형은 CD-ROM 제작용으로서방송용처럼리얼타임 (realtime) 또는풀사이즈 (full-size) 작업을필수적으로요구하지않는다. 또멀티미디어제작에는화면의크기와 1초당프레임 (frame) 수를수용자의기술적환경과제작자의계획에따라적절하게조정할수있다. 다만비순차편집에서제작되는영상물에여러가지비디오와오디오효과작업이들어간경우, 이효과를실행하는데걸리는렌더링타임 (rendering time)* 이상당히많이걸린다는점이사용하기불편한요소로작용하기도한다. 비순차편집은크게세단계를거쳐이루어지는데, 비디오카메라로촬영한영상 36 37
을컴퓨터하드디스크로옮기는캡쳐 (capture) 과정, 캡쳐한영상을컴퓨터로불러와콘티에따라편집작업을하는컨스트럭션 (construction) 과정, 완성된영상물을적절한매체로출력하는엑스포트 (export) 과정으로나뉜다. 비순차편집에서핵심적인단계는컨스트럭션과정으로, 여기서자막제작과다양한비디오와오디오효과를포함한실제적인편집작업이모두이루어진다. 영상을캡쳐하기전까지는아날로그비디오로취재, 촬영한영상을사용할수있으므로기획과취재의단계에서는보통의뉴스취재방법과마찬가지다. 비디오테이프로부터캡쳐한영상은컴퓨터하드디스크로옮겨진후부터디지털형태로작업이이루어진다. 디지털편집을이용한영상물제작의전체적인과정을순서대로적어보면아래의 < 표 5-2> 와같다. Active Player), 넷쇼우플레이어 (NetShow Player), 스트림웍스 (Stream Works), 퀵타임 (Apple QuickTime) 등이있으며, 이중에서윈도우즈미디어, 리얼플레이어, 퀵타임이가장보편적으로사용되고있는플러그인들이다. 리얼플레이어파일은파일압축능력이뛰어나메모리를많이차지하지않으며, 화질도비교적우수한편이다. 제작자는완성된비디오클립 - 윈도우환경에서는주로.avi 파일을리얼인코더 (RealEncoder) 라는파일변환프로그램을사용하여리얼비디오파일로변환한다. 물론.avi 파일도사용할수있으나파일용량이매우커서다루기불편하다. 웹에서리얼비디오파일을하이퍼링크할수있도록만들어두면이용자가마우스로이곳을눌렀을때즉시리얼플레이어프로그램이실행되면서비디오화면이나타난다. 한편퀵타임파일은원래매킨토시컴퓨터를기반으로제작되는비디오파일이었으나, 지금은윈도우즈용으로도사용되고있다. 퀵타임은디지털비디오와오디오파일을캡쳐, 편집, 재생할수있는소프트웨어이름으로미국애플컴퓨터 (Apple Computer) 사가 1991년최초로개발하였다. 퀵타임의장점은영상편집프로그램인프리미어 (Premiere) 에서직접비디오를제작하여별도의파일변환과정을거치지않고곧바로웹에서볼수있다는편리함과매우우수한화질을얻을수있다는점이다. 또다른디지털비디오나사진파일들과호환성도뛰어나며 3D 애니메이션, 리얼타임특수효과, 가상현실, 오디오와비디오스트리밍등다양한첨단기능을웹에서실현할수있다. 웹에서퀵타임파일을하이퍼링크하도록만들어두면이용자가마우스로이곳을눌렀을때즉시퀵타임프로그램이실행되면서비디오화면이나타난다. 현재멀티미디어제작분야에서가장널리쓰이는비순차편집프로그램중하나로어도비 (Adobe) 사에서만든프리미어 (Premiere) 가있다. 프리미어는동영상을편집하는데필요한여러가지기능을제공하는데, 비디오의자유로운편집은물론장면과장면간의전환, 효과, 오디오의편집까지가능하다. 편집된비디오클립은제작자가웹에서사용될플러그인프로그램을어떤것으로할것인지결정한후이에맞추어변환해야한다. 웹비디오를재생하는데사용되는플러그인으로는윈도우즈미디어, 리얼플레이어, 비보액티브플레이어 (Vivo- 웹비디오로인코딩할때가장주의해야할점은비디오파일의크기이다. 정상적인비디오화면의경우 1초당프레임수는 30이다. 그러나웹비디오에서는 30프레임으로십여초만담아도수십메가바이트의메모리를차지하여이정도의파일을현재인터넷으로수신하기위해서는최소한 1시간이상의시간을기다려야한다. 하나의비디오클립을보기위해통신으로 1~2시간씩기다릴이용자는아무도없을것이다. 그러므로비디오파일을웹비디오로올릴때에는프레임의수를적어도 15개이하로낮추어압축하는것이좋다. 물론화면의동작이다소끊어지는부자연스러움이나타나지만통신망의용량과속도, 그리고파일의크기를고려할때가장적절한수준으로결정하는것이바람직하다. 완성된비디오파일을웹에올리는일은매우간단하다. 우선비디오파일들을서버에저장해둔다음, 웹에디터 ( 홈페이지편집프로그램 ) 로홈페이지를작성한다. 홈페이지의내용에서비디오파일을불러올제목에하이퍼링크를붙여주기만하면된다. 38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