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Introduction 씨아이에스(주) 그린 에너지 Global No.1 기업으로 성장하다 창 업 2002년 9월 본 사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로47길 37 (봉무동) 대표이사 김수하 종 업 원 48명(2011년 12월) 사업내용 2차전지 설비 제조업 10년 전, 국내에서는 노트북, 휴대폰, PDA, MP3 등의 2차전지의 수요가 폭발 적으로 증가하고 있었다. 이런 가운데 국내 2차전지 제조사의 양대산맥이던 LG 화학과 삼성SDI는 경쟁적으로 설비증설에 나섰다. 삼성SDI는 경쟁사인 LG화학 과의 생산량 격차를 줄이기 위해 생산라인을 자동식으로 전면 교체하고 라인 병목현상을 제거하는 등 과감한 투자를 실시했다. 한편 LG화학과 삼성SDI는 국내 1위 경쟁은 물론 산요, 소니, 도시바, 마쓰시타 등 일본 회사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자존심을 걸고 투자경쟁을 벌였다. 한편 SKC, 코캄엔지니어링 등 후발업체들까지 합세하며 당시 2차전지 최대강국이던 일본과 본격적인 경쟁구도를 형성했다. 국내 2차전지 제조업계의 양대산맥이던 두 대기업의 자존심을 건 선의의 경쟁에 힘입어 우리나라는 일본을 꺾고 세계최강의 2차전지 생산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었다.
050 지속성장하는 2 차전지시장의숨은주역, 씨아이에스 ( 주 ) 씨아이에스 ( 주 ) 씨아이에스가 2차전지제조설비시장에뛰어든것은바로그무렵이었다. 2002년 9월설립된씨아이에스는휴대용 IT기기및하이브리드자동차의전원으로사용되는리튬이온전지와고출력고밀도의차세대전원인연료전지등 2차전지의전극제조설비및조립설비를생산하는회사다. 2차전지란처음만들어진상태에서의물질적인가감없이전기, 열, 기계에너지등의수단을이용한충전과정을거쳐수백회이상재사용이가능한전지를말한다. 2차전지는구성물질에따라리튬계, 알카리계, 산성계로구분할수있는데, 리튬계는비교적작고가벼우며에너지밀도가높고장시간사용이가능해알카리계와산성계의시장이축소되고있는데반해점차시장지배력이높아지고있다. 리튬이온전지는경량화, 콤팩트화, 고밀도화등에가장유리하며, 니켈수소전지보다전기용량이 50% 이상많습니다. 이런장점들때문에휴대폰에서부터전기자동차에이르기까지이용범위가넓어지고있죠. 씨아이에스김수하대표는일찍이 2차전지시장의잠재력을발견하고이중리튬이온전지제조설비수요의확대를예상, 사업에뛰어들었다. 회사는 2004년본격적으로리튬이온전지전극제조설비를개발한것을시작으로 2005년부터대구테크노파크의지역산업기술개발사업의지원을받아전지극판제조용압연장비개발에성공, 전량수입에의존해왔던리튬이온전지제조설비의국산화를실현했다. 2006년과 2007년에는나노융합실용화센터와공동으로연료전지용극판인 GDL(Gas Diffusion Layer) 을개발한데이어, 리튬이온전지의핵심부품인분리막에나노소재를코팅, 전지의폭발사고를사전에막을수있는특수코팅 장비를개발했다. 2009년에는나노융합실용화센터와함께리튬이온2차전지용미세다공막제조장비개발을성공시켰다. 이로써회사는리튬2차전지용부품에서나아가제조설비개발까지성공시키는쾌거를달성했다. 리튬이온전지는전극제조공정, 조립공정, 활성화공정을거쳐생산되는데이중전지의크기에맞게 2차전지의양극과음극을만드는전극공정은다시활물질재료를적당한비율로섞어슬러리를만드는믹싱 (Mixing), 슬러리를알루미늄 ( 양극 ), 동박 ( 음극 ) 위에일정한두께로도포하는코팅 (Coating), 균일한두께로압착하고에너지밀도를높이는롤프레싱 (Roll Pressing), 전극사이즈에맞게자르는슬리팅 (Slitting) 공정으로분류된다. 씨아이에스는이중믹싱을제외한 3개공정을 100% 국산화시켰다. 씨아이에스는리튬2차전지제조공정중전지의성능에가장중요한역할을하는극판 (Electrode) 제조공정에서극판의표면을정하게해주는 Coating 기술과일정한두께로압연해주는 Pressing 기술을보유하고있으며, Coating 및 Pressing 후극판의두께를 ±2μm이내로일정하게생산하여고품질의제품을생산할수있을뿐만아니라생산속도또한세계최고수준의기술력을보유하고있다. 주요제품으로는전극제조에사용되는설비로써전지의정극과부극의 slurry 를코팅하는 Coating M/C(Machine, 이하 M/C), 금속호일과전극필름의접착력과밀도를높이는 Roll Pressing M/C, Pressing을거친전극을셀사이즈에맞게절단하는 Slitting M/C 가생산되고있다. 이중현재회사의주력상품은 Roll Pressing M/C 로기존설비의생산성향상및품질향상을위한기술개발에힘쏟고있다.
052 씨아이에스(주) 독보적인 기술을 무기로 국내를 넘어 세계시장을 공략하다 기존의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등의 휴대용기기뿐만 아니라 향후 전기자동차와 대용량 전력저장시스템용 전원으로 2차전지가 사용됨에 따라 향후 고속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전 세계적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활발한 투자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김 대표가 내다보는 2차전지 제조설비의 시장전망은 매우 밝다. 2차전지 시장은 소형전지에서 전기자동차, ESS(에너지저장시스템) 등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특히 리튬이온전지의 경우 향후 다양한 분야에의 활용으로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근 10년 동안 리튬 이온전지 수요증가율은 연평균 21.8%(수량 기준) 증가하여, 전체 2차전지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0년 17.6%에서 2010년 67.5%로 높아졌다. 향후에도 전기차용 2차전지 시장을 포함한 휴대용 2차전지 시장에서는 질량대비 에너지 밀도가 높고, 메모리효과 문제가 없이 싸이클 특성이 우수하며 파워가 좋은 리튬이온전지가 대부분의 시장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세계 리튬이온전지의 시장규모는 2020년까지 106조원에 이를 정도로 급속한 시장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우리나라(정부)도 2020년까지 중대형전지 R&D와 시설 자금으로 각각 5조원, 10조원을 투자하여 핵심소재 분야별 Global Leader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 2차전지의 전극제조설비 및 조립설비 제조회사로서는 씨아이에스가 거의 독보적이다. 해외업체 가운데에서는 과거 일본기업들이 뛰어난 부품소재 기술을 기반으로 시장을 독점해왔으나, 최근 한국 및 중국 기업들의 시장 진입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의 경우 씨아이에스를 제외한 타사들의 경우 기술력 및 영업력이 비슷한 수준이며 Pressing M/C의 경우 씨아이에스가 최상의 우위를 점하고 있다. 씨아이에스는 개발기술을 기반으로 LG화학, 삼성SDI, SKI를 비롯해 국내 2차 전지 제조사의 80%에 설비를 공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과거 우리나라의 추격 대상이던 일본과 미국, 중국, 대만, 인도, 터키, 이탈리아 등 해외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특히 중국업체 및 미국업체로부터 수주증가로 수출 비중이 지속 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해외 2차전지 제조업체에서 일본 업체를 검토하다가 국내 업체로 선회하는 사례도 증가하는 추세로 전망이 밝다.
054 성장의원동력, 기술과인재 씨아이에스 ( 주 ) 기술과기술을가진사람이씨아이에스의자산이라는김대표의믿음은아직도뚜렷하다. 회사는기술력을가진인재를가장중시하는경영철학으로채용시부터기술자위주의인력을채용해왔다. 대부분의직원들은전지제조업체에서전지를제조하거나연구개발한경험들을보유하고있어단순전지제조설비업체가아닌전지업체에기술지원까지도가능한전지관련전문엔지니어링업체로서의입지를굳혀나가고있다. 씨아이에스는불모지와같던국내 2차전지제조설비시장에뛰어들어독보적인기업으로성장할수있었던원동력은기술력, 그리고인재에있었다. 김수하대표이사는현재의벡셀이서통의자회사로있을당시전지분야에서근무했다. 그는 15년간회사에몸담으면서설비기술팀장으로서국내최초리튬이온전지개발프로젝트에참여하는등 2차전지분야의기술개발을주도해왔다. 그러던 2002년 IMF의여파로구조조정이실시되면서팀장이던김대표는부하직원들을자신의손으로해고할수없어스스로퇴사를결정했다. 이후그는자신의경력과경험을토대로씨아이에스를설립했다. 또한회사를성장시키는힘은협력에있다는생각은씨아이에스가꾸준히성장해온동력이되었다. 회사는그동안매출의일부를지역사회에환원해왔으며부품구입역시지역업체를통해해왔다. 협력경영의또하나의방법은현금결제다. 협력업체와의계약은무조건어음이아닌현금지급을통해해왔다. 김대표는협력업체들도씨아이에스의한부서라고생각한다고말한다. 매년개최하는체육대회는협력경영이라는씨아이에스의기업정신을잘보여주는사례이다. 체육대회에는전직원및직원가족들은물론고객사와협력회사가족들까지초대한다. 또협력업체대표들과정기적인모임을통해의견을나누며소통의기회를마련하고있다. 물론초창기에어려움도많이겪었다. 납품실적이없었기때문에국내대기업을비롯한각종전지제조업체로의납품을성사시키기힘들었던것. 김대표가생각한방법은처음부터큰성과를기대하지않고규모가작은제품부터만들어납품하자는것이었다. 마침 LG, 삼성등대기업이당시부상하는전지분야에뛰어들면서일본설비를도입하는과정에있었다. 씨아이에스는이를계기로일본설비를개선하는작업에참여했다. LG 와삼성은전지분야에처음뛰어든입장이었고, 김대표는벡셀에서 15년동안노하우를쌓은분야였기때문에도입한신규장비의개선방법등을제시해줄수있었다. 2년가까이개선작업에참여하면서큰성과를기대하지않고차곡차곡신뢰를쌓은결과성과가나타나기시작했다. 마침 LG 화학과삼성SDI가국산장비도입을검토하면서드디어씨아이에스는두대기업과 2차전지제조설비납품계약을체결하게된다. 씨아이에스는회사가성장함에따라경기도지역으로회사이전을검토하기도했다. 하지만김대표는심사숙고끝에회사이전계획을백지화시켰다. 회사를경기도로 이전할경우직원들중 30% 정도가회사를떠나야했기때문이었다.
056 이미 시작된 제 2의 도약 씨아이에스(주) 씨아이에스는 2007년 32억 원의 매출에서 2008년 63억 원, 2009년 176억 원, 2010년 287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꾸준한 고속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씨아이에스는 코스닥시장 기업공개(IPO)를 추진 중으로 오는 8월 코스닥 상장 심사를 청구하고 연말까지 IPO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씨아이에스의 2011년 매출은 352억 원, 영업이익은 75억 원을 달성했다. 씨아이에스가 지금처럼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김수하 대표는 망설임 없이 기술력 때문이라고 말한다. 2차전지 성능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극판의 정밀도를 높일 수 있는 기술력을 비롯해 성능과 생산성,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생산설비의 제작 기술이 오늘의 씨아이에스를 있게 했다. 씨아이에스는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지식재산권 확보로 국내외 경쟁사들을 크게 앞질렀다. 규모는 크지 않지만 전 직원이 엔지니어인 회사, 기술력으로 국내외 기업들로부터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는 회사가 바로 씨아이에스가 지향하는, 이미 실현해 가고 있는 이들의 미래상이다. 이제 씨아이에스는 2차전지 제조설비뿐만 아니라 핵심소재인 전지극판이나 분리막 등의 핵심소재 개발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며 사업의 확장과 신성장동력 확보를 꾀하고 있다. 하지만 김 대표가 생각하는 씨아이에스의 꿈은 직원들이 건강하고 탈 없이 즐거워하는 좋은 회사 를 만드는 것이다. 최근 대구 이시아폴리스 내로 사옥을 이전한 씨아이에스는 제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씨아이에스는 앞으로도 기술개발에 매진해 2차전지 시장에서 지속성장을 이어감으로써 국민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존경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전 임직원이 마음을 모으고 있다. 전 세계 시장을 상대로 경쟁하기 위해서는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기술개발만이 답일 것입니다. 기술력 신장만이 지속적으로 시장에서 인정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길입니다. 따라서 향후 기술개발을 위해서 연구 개발 인력을 추가적으로 충원하고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력이 탑재된 제조설비 공급을 위하여 적극적인 투자를 전개해 나갈 생각입니다. 세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2차전지 기업, 씨아이에스 를 비전으로 삼고 도약을 거듭하는 씨아이에스를 기대해본다.
058 씨아이에스 ( 주 ) 48 Personnel 인원 87 % Growth Rate 성장률 직종별연구직 기술직 - 83% 임원 행정직 - 17% 경력별 5 년이하 - 12% 5 년이상 - 88% 매출 (unit : million won) 2008 년 6,366 / 2009 년 17,626 2010 년 28,735 / 2011 년 35,213 3 Patent Applications 보유특허개수 8 Clients 공급처수 2008. 08. 12 이차전지용전극의자동라벨링장치. 01. 16 전지시트권취장치. 05. 07 전지시트의권취두께자동보정장치, 상기자동보정장치를포함한 2 차전지용전지시트권취장치및그자동보정방법 삼성 SDI, LG 화학 SK 이노베이션, 코캄현대자동차, A123 Systems E-One Moli, Lishen Batt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