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처음으로만드는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 IT CookBook,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
학습목표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의기본적인작성법을익힌다. AVD 의명칭을배운다. 안드로이드프로젝트의구성을파악한다. Page 2
차례 Page 3
1.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Page 4
1.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 실습 2-1] 첫번째응용프로그램작성 (1/7) 이클립스메뉴 [File]-[New]-[Project] 를선택한후, [New Project] 창에서 [Android] 를확장한후 [Android Application Project] 를선택 Page 5
1.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 실습 2-1] 첫번째응용프로그램작성 (2/7) [New Android Application] 창설정 젤리빈 (Android 4.1) 사용자는 API 16 을선택 Page 6
1.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 실습 2-1] 첫번째응용프로그램작성 (3/7) [Configuration Launcher Icon] 창은디폴트 [Create Activity] it 창도디폴트 [New Blank Activity] 창설정 Page 7
1.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 실습 2-1] 첫번째응용프로그램작성 (4/7) 화면디자인과 XML 코드 Page 8
1.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 실습 2-1] 첫번째응용프로그램작성 (5/7) Java 코드 Page 9
1.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 실습 2-1] 첫번째응용프로그램작성 (6/7) 프로젝트실행 Page 10
1.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 실습 2-1] 첫번째응용프로그램작성 (7/7) 실행결과 Page 11
1.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 직접풀어보기 2-1] 새로운프로젝트 HiAndroid 를작성하고실행하자. 화면은적당히꾸며본다. Page 12
1.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프로젝트가 AVD 를인식하지않을때조치법 1. 프로젝트를다시실행해본다. 2. AVD를종료한후, 다시실행해본다. 3. AVD를삭제하고다시만들어본다. 4. 진저브레드 (2.3.3) 으로개발한다. Page 13
1.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 참고 ) AVD 오류메시지의종류와조치법 You may want to manually restart adb from the Devices view. 프로젝트를다시실행 emulator-5554 disconnected! Cancelling ' 패키지이름. 액티비티이름 activity launch! 먼저모든 AVD 를닫은후에다시프로젝트를실행 could not get wglgetextensionsstringarb 경고수준. 무시해도됨 Launch Cancelled AVD 를그냥두고, 다시프로젝트를실행 AVD는가동되고, Starting activity 패키지이름. 액티비티이름 on device emulator-5554에서한동안멈춘상태 AVD 를그냥두고, 다시프로젝트를실행 Page 14
2. AVD 명칭과사용법 AVD 명칭 Page 15
2. AVD 명칭과사용법 AVD 사용법 [ 실습 2-2] AVD 사용법익히기 (1/7) 초기화면과가로화면 Ctrl + F11 Page 16
2. AVD 명칭과사용법 AVD 사용법 [ 실습 2-2] AVD 사용법익히기 (2/7) 알람추가 / 가상카메라 / 갤러리 Page 17
2. AVD 명칭과사용법 AVD 사용법 [ 실습 2-2] AVD 사용법익히기 (3/7) 웹브라우저 Page 18
2. AVD 명칭과사용법 AVD 사용법 [ 실습 2-2] AVD 사용법익히기 (4/7) 배경화면변경 Page 19
2. AVD 명칭과사용법 AVD 사용법 [ 실습 2-2] AVD 사용법익히기 (5/7) 디스플레이설정변경 Page 20
2. AVD 명칭과사용법 AVD 사용법 [ 실습 2-2] AVD 사용법익히기 (6/7) 바탕화면에응용프로그램복사및삭제 Page 21
2. AVD 명칭과사용법 AVD 사용법 [ 실습 2-2] AVD 사용법익히기 (7/7) 응용프로그램완전삭제 Page 22
3. 완전한응용프로그램작성 이클립스프로젝트관리 [ 실습 2-3] 안드로이드프로젝트관리하기 (1/4) 프로젝트닫기와열기 / 프로젝트제거하기 Page 23
3. 완전한응용프로그램작성 이클립스프로젝트관리 [ 실습 2-3] 안드로이드프로젝트관리하기 (2/4) 제거한프로젝트다시불러오기 ( 메뉴 [File] [Import]) Page 24
3. 완전한응용프로그램작성 이클립스프로젝트관리 [ 실습 2-3] 안드로이드프로젝트관리하기 (3/4) Export 로프로젝트내보내기 ( 메뉴 [File] [Export]) Page 25
3. 완전한응용프로그램작성 이클립스프로젝트관리 [ 실습 2-3] 안드로이드프로젝트관리하기 (4/4) 내보낸프로젝트불러오기 ( 메뉴 [File] [Import]) Page 26
3. 완전한응용프로그램작성 이클립스프로젝트관리 [ 직접풀어보기 2-2] 새로프로젝트를하나생성한후프로젝트내보내기를하고해당프로젝트는완전삭제하자. 그리고다시가져와보자. Page 27
3. 완전한응용프로그램작성 프로젝트의표준틀 이번프로젝트로파악할사항 이클립스사용법과자동완성기능 화면구성을위한 XML 파일의문법 Java 코드코딩방법 main.xml 파일에포함된위젯의접근방법 위젯의이벤트발생시작동하는코드작성법 R.java의내용 Page 28
3. 완전한응용프로그램작성 프로젝트의표준틀 [ 실습 2-4] 기본적인응용프로그램작성하기 (1/11) 애플리케이션정보입력 프로젝트이름 응용프로그램이름 패키지이름 (com.cookandroid. 프로젝트이름 ) 앱의 SDK 버전과앱이실행되는최소 SDK 버전 Page 29
3. 완전한응용프로그램작성 프로젝트의표준틀 [ 실습 2-4] 기본적인응용프로그램작성하기 (2/11) 액티비티정보입력 액티비티이름 프로젝트명 +Activity 로고정시킬것 메인레이아웃 XML 이름 main 으로고정시킬것 앱타이틀 프로젝트이름 Page 30
3. 완전한응용프로그램작성 프로젝트의표준틀 [ 실습 2-4] 기본적인응용프로그램작성하기 (3/11) 화면디자인 앞으로는 LinearLayout 을기본으로사용할것임 Page 31
3. 완전한응용프로그램작성 프로젝트의표준틀 [ 실습 2-4] 기본적인응용프로그램작성하기 (4/11) 버튼을추가한 main.xml Page 32
3. 완전한응용프로그램작성 프로젝트의표준틀 [ 실습 2-4] 기본적인응용프로그램작성하기 (5/11) string.xml 편집 Page 33
3. 완전한응용프로그램작성 프로젝트의표준틀 [ 실습 2-4] 기본적인응용프로그램작성하기 (6/11) BaseAppActivity.java 코딩 (1) Page 34
3. 완전한응용프로그램작성 프로젝트의표준틀 [ 실습 2-4] 기본적인응용프로그램작성하기 (7/11) BaseAppActivity.java 코딩 (2) Page 35
3. 완전한응용프로그램작성 프로젝트의표준틀 [ 실습 2-4] 기본적인응용프로그램작성하기 (8/11) BaseAppActivity.java 코딩 (3) Ctrl+Shift+O 를누르면추가됨 Page 36
3. 완전한응용프로그램작성 프로젝트의표준틀 [ 실습 2-4] 기본적인응용프로그램작성하기 (9/11) BaseAppActivity.java 코딩 (4) 코드의자동완성 Page 37
3. 완전한응용프로그램작성 프로젝트의표준틀 [ 실습 2-4] 기본적인응용프로그램작성하기 (10/11) BaseAppActivity.java 코딩 (5) 자동완성된코드 Page 38
3. 완전한응용프로그램작성 프로젝트의표준틀 [ 실습 2-4] 기본적인응용프로그램작성하기 (11/11) BaseAppActivity.java 코딩 (6) 최종코드및실행결과 Page 39
3. 완전한응용프로그램작성 프로젝트의표준틀 위젯의이벤트발생시의코딩 자주사용되므로외우면좋음 Page 40
3. 완전한응용프로그램작성 이클립스프로젝트관리 [ 직접풀어보기 2-3] 다음그림과같이버튼 4 개를만든후에각버튼을클릭하면필요한내용이작동되는프로젝트 FourButton 을작성하라. 각버튼의색상은다르게변경한다. Page 41
4. 프로젝트의구성 BaseApp 프로젝트의구성 Page 42
4. 프로젝트의구성 프로젝트폴더와파일의용도 관련폴더및파일 (1) src 폴더 패키지이름아래에 " 패키지명 +Activity.java" 로메인 Java 소스가들어있다. gen 폴더 R.java 파일이자동으로생성되는데, 수정하면절대안된다. Google APIs [Android 4.0.3] 폴더 프로젝트의해당플랫폼라이브러리가들어있다. assets 폴더 배포할때함께포함시킬파일을넣는용도로주로소리, 동영상등을넣는다. bin 폴더 관련소스들이컴파일되어저장되는폴더다. 프로젝트명.apk 파일에소스및리소스가컴파일된후압축되어들어간다. libs 폴더 SDK 관련라이브러리폴더다. Page 43
4. 프로젝트의구성 프로젝트폴더와파일의용도 관련폴더및파일 (2) res 폴더 앱개발에사용되는이미지, 레이아웃, 문자열등이들어가는폴더다. 이미지파일은 drawable 폴더에넣으면된다. layout 폴더는액티비티 ( 화면 ) 을구성하는 xml 파일을넣으면된다. values 폴더는문자열을저장하는 string.xml이들어있다. menu 폴더는메뉴 XML 파일이저장되어있다. AndroidManifest.xml 파일 앱의여러가지정보를담고있는중요한파일로, ' 매니페스트파일' 이라고 읽으면된다. proguard.cfg 파일 앱을최적화하기위한정보가자동으로들어가는파일이다. project.properties 파일 프로젝트를빌드 (Build) 할때의플랫폼버전이지정된다. Page 44
핵심정리 1. 안드로이드프로젝트개발단계 1 안드로이드프로젝트생성 2 화면디자인및편집 3 JAVA 코드작성및수정 4 프로젝트실행및결과확인 5 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개발완료 2. Ctrl + Shift + O 는자동으로 import 완성시킴 3. Ctrl + Shift + F 는코드를보기좋게정렬함 4. Button 클릭시의표준코드 Button button1; button1 = (Button) findviewbyid(r.id.btn1); button1.setonclicklistener( new View.OnClickListener() { } ); public void onclick(view v) { } // 이부분에버튼클릭할때작동할코드를넣으면됨 Page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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