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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발행물3.pub

Transcription:

문화경영의이해 I. 기업의핵심경쟁력, 문화 II. III. IV. 기업문화로서의문화경영 문화마케팅으로서의문화경영 문화기업으로가는길 2011. 4

狹義의문화 vs. 廣義의문화 Ⅰ. 기업의핵심경쟁력, 문화 전시 ᆞ 공연예술이나문학의범주로이해하는것은좁은의미의문화 - 일상생활과대비하여음악, 미술, 영화, 독서등의여가생활을협의의 ' 문화생활 ' 로지칭 문화란 ' 집단구성원이지닌사고, 정보교환, 행동, 생활등그집단에서습득하여계승해온 양식 ' 을통칭하는넓은개념 문화 의정의 사회관습 생활양식 철학 지식 문화 인간이사회의구성원으로서획득한능력또는습관의총체 ( 광의 ( 廣義 ) 의문화 ) 언어법률가치관신앙... 음악 공연 문학 미술... 영상 예술문화 높은교양과깊은지식, 세련된생활, 우아함, 예술품의요소등을내포하고있는협의 ( 狹義 ) 의문화 1

문화 에주목하는이유 1. 시장의변화 Ⅰ. 기업의핵심경쟁력, 문화 ' 필요 (Needs)' 가아닌, ' 욕망 (Wants)' 에의해시장의수요가결정되는시대 - 스카프의원래기능은 ' 보온 ' 이었으나, 지금은패션의완성도를높이는 ' 욕망 ' 의표상 - 소비자의 ' 필요 ' 충족을위한 ' 量 / 質 ' 의경쟁에서, ' 욕망 ' 에부응하기위한 ' 格 ' 의경쟁으로변화 ' 格 ' 이중심이되는시대에는제품및서비스가지닌 ' 문화적가치 ' 가매우중요 격 ( 格 ) 의시대 로의변화 量 중심 質 중심 格 중심 시장 Market 1.0 Market 2.0 Market 3.0 가치 경제적가치사용가치문화적 ( 상징 ) 가치 전략 Efficiency Effectiveness Creative 경쟁력 큰것 > 작은것빠른것 > 느린것아름다운것 > 미운것 Source: 기업경쟁력, 문화가열쇠 ( 김소영 ) 및연구자재구성 2

문화 에주목하는이유 1. 시장의변화 Ⅰ. 기업의핵심경쟁력, 문화 경제발전에따라사회구성원의삶이윤택해질수록문화와예술에대한관심증가 - "1 인당국민총생산 (GDP) 이 1 만 5 천달러가넘으면기능보다는꿈과감성을추구하는 ' 드림소사이어티 (Dream Society)' 가된다." (Rolf Jensen, 前코펜하겐미래학연구소소장 ) 우리나라도 2000 년대에들어서며사회적다양성과문화예술의저변이급속히확산 [ 우리나라 1 인당 GDP 추이 ( 단위 : $) ] [ 문화예술관람비율 ] 30,000 2000 년 2007 년 25,000 음악회 10% 27% 20,000 연극 7% 26% 15,000 무용 1% 3% 10,000 영화관 27% 85% 5,000 박물관 9% 75% 0 미술관 6% 57% 1970 1973 1976 1979 1982 1985 1988 1991 1994 1997 2000 2003 2006 Source: 문화체육관광부 3

문화 에주목하는이유 2. 기업의변화 Ⅰ. 기업의핵심경쟁력, 문화 ' 소프트 (Soft) 경쟁력 ' 이기업의성패를좌우하는핵심경쟁력으로기능 - ' 눈에보이지않는가치를찾아내거나그것을기획 ᆞ 가공하여부가가치를높이는능력 ' - 디자인, 브랜드, 공익성등 ' 소프트경쟁력 ' 이기업의경쟁우위확보에중요한위치차지 기업이 ' 소프트경쟁력 ' 을확보하기위해서는 ' 감성적문화의창출 ' 이전제되어야함 [ 더바디샵 공익화장품 ] [ 마쯔다자동차 감성공학 ] 친환경재료사용, 공정무역 등을강조함으로써 공익적가치가화장품구매에중요기준이되게함 자동차가문화형성에공헌해야한다 는소신으로 운전자의감성을극대화하는디자인의 MX-5 미야타 개발 주 : 감성공학 (Kansei Engineering) 은 물리적편리성 보다 정서적충족 을우선시하는설계방식으로, 일본마쯔다 (Mazda) 자동차의 Yamamoto 회장이최초로사용 4

문화 에주목하는이유 2. 기업의변화 Ⅰ. 기업의핵심경쟁력, 문화 문화의수준은기업의경쟁력뿐만아니라, 국가의경쟁력까지변화시킬수있음 - " 높은문화수준은국민의안목에영향을끼침에따라관련산업이발전하게되고, 국가경쟁력이상승한다." (Michael Porter,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Nations') - 이탈리아의문화경쟁력이 ' 패션산업 ' 의국가경쟁력으로이어지는것을알수있음 문화수준과국가경쟁력 문화적성숙需要수준발달관련산업발전국가경쟁력 로마문화 등 패션에대한국민들의 섬유, 디자인, 제조등 세계최고의패션강국 높은문화수준 까다로운기호 패션관련산업성장 이라는경쟁우위확보 Source: Michael Porter,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Nations 5

문화 에주목하는이유 3. 고객의변화 Ⅰ. 기업의핵심경쟁력, 문화 문화적심미안을갖춘 ' 문화적대중 (Cultural Public)' 이중심고객집단으로부상 - 문화마케팅전문가인 'Patricia Martin' 은과거엘리트들의전유물이었던 ' 문화 ' 에대한심미안을갖춘 ' 문화적대중 ' 이부상하고있다고역설, 이를 ' 르네상스세대 (Ren Gen)' 라명명 - 우리나라도문화적대중의자발적참여를통해부산국제영화제등이세계적문화행사로성장 [ Patricia Martin, Ren Gen ] [ 2002 월드컵과부산국제영화제 ] Source: Patricia Martin, Renaissance Generation 6

기업의핵심경쟁력으로서의 문화 Ⅰ. 기업의핵심경쟁력, 문화 ' 문화적매력의창출과전파 ' 는기업의성장에핵심적인원동력이되고있음 - " 스타벅스제국의멈출줄모르는성장은스타벅스가커피만파는것이아니라, 음악과원두향과 같은안락함을주는등독창적인문화를창조한때문이다." (Fortune, 2004. 2) ' 문화 ' 를기업의핵심자산화함으로써시장 ᆞ 기업 ᆞ 고객의변화에선제적으로대응 스타벅스문화 와매장수성장추이 ( 단위 : 개, 해외매장합계 ) 12,440 8,569 5,886 3,501 1,886 커피를파는것이아니라, 문화를판다 는기치아래 165 425 1,015 전세계커피애호가들이사랑하는문화아이콘으로성장 1992 1994 1996 1998 2000 2002 2004 2006 Source: Starbucks 7

문화가접목된경영 Ⅱ. 기업문화로서의문화경영 기업내조직분위기정도로인식되던 ' 기업문화 ' 가이제는기업의근본체질로인식되며, 경영의사결정의성패를좌우하는핵심요소로자리매김 또한문화는기업과시장 ( 고객 ) 의커뮤니케이션을위한핵심통로가됨 - 이에따라각기업은사회참여와문화마케팅에적극적으로투자 [ 기업내부 : 기업문화 ] [ 기업외부 : 사회참여와문화마케팅 ] 조직구성원이가지는내면화된 마케팅전략 전통적마케팅 문화마케팅 가치관, 사고방식, 행동양식등을좌우 Product ( 제품 ) 편익이나기능강조 이미지, 환타지, 느낌강조 경영환경이복잡하고조직의분화가심할수록경영의무게중심역할을수행하게됨 전략선택, 위기극복, 대규모인수합병등주요경영의사결정의성패를좌우 Price ( 가격 ) Place ( 유통 ) Promotion ( 홍보 ) 합리적가격, 할인가적용 대형, 전문유통매장 미디어광고, 입소문 문화프리미엄부가 문화공간등의脫유통 문화이벤트, 직접체험 8

CEO 패러다임의변화 : 문화형 CEO Ⅱ. 기업문화로서의문화경영 시대에따라경영패러다임이진화하듯, CEO 패러다임도진화 경영환경과함께구성원의세대와가치관변화는문화형 CEO 를필요로함 - ' 일사분란하게앞만보고나가는 ' 시대에서, ' 여러생각의융화를통한다양화 ' 시대로전환 급변하는기업환경의요구에발맞춰 CEO 도진화하고있으며, 거대기업제국의비전과세심한팀워크리더십을동시에갖춘 CEO 3.0 시대가오고있다. [The New York Times, 2007. 11. 10] CEO 1.0 CEO 2.0 CEO 3.0 제국건설형 (Built Empires) 문제해결형 (Fix-it Men) 팀융화형 (Team Builders) 1 2 3 4 5 6 1990 년대대호황기 1990 년대말 2000 년대중반이후 강력한추진력을갖춘제왕적성격 IT버블후기업재정비역할조직이부드럽게돌아가도록융화 잭웰치 (GE) 마이클아이즈너 ( 디즈니 ) 제럴드레빈 ( 타임워너 ) 샌퍼드웨일 ( 시티그룹 ) 1 2 리처드파슨스 ( 타임워너 ) 스탠리오일 ( 메릴린치 ) 찰스프린스 ( 시티그룹 ) 4 3 앨런래플리 (P&G) 제임스맥너니 ( 보잉 ) 앤멀케이 ( 제록스 ) 5 6 9

전략적자산으로재인식되는 기업문화 Ⅱ. 기업문화로서의문화경영 이제는기업문화를고려하지않으면원활한경영과경쟁력확보가어려운사회 - 기업문화는경영의유효한자원인동시에, 잘관리되지못하면경영의큰장애요인으로작용 문화가발전하고기업이국제화될수록 ' 다양성의조화 ' 가기업문화의핵심 다양성조화의기업문화중요성 경력직채용증가 여성경제활동증가 근로형태의다양화 새로운세대의등장 개인가치관의변화. 기업내 다양성 증가 관리하지않는다양성은갈등을초래 - 갑작스러운 M&A의실패원인 인재유치의성패에영향 - 개인의다양성인정은젊고유능한인재확보를위한필수조건 다양성확보는창조성과혁신성을자극 - 새로운상품과서비스의원동력 다양성관리는조직의시너지창출 - 새로운가능성 / 대안에열려있어야시너지창출이가능 10

강력한기업문화사례 : Google Ⅱ. 기업문화로서의문화경영 직원들이가장소중하다. 우리는회사와세상을더욱좋게만드는일에기여하는, 우리의재능있고열심히일하는직원들에게좋은환경을조성해주고자노력하고있다. - Larry Page ( 구글공동창업자, 현구글 CEO) - [ Google 의 20% 타임제 ] 창립초창기부터유지되는경영정책이자창의력을장려하는기업문화 직원이근무시간중 20% 를자신이관심있고하고싶은일에사용하도록지원 ( 업무외사적관심사도포함 ) 자신이흥미있는분야를 개인또는팀단위로연구 혁신적인결과물창조 (Google Maps, G-Mail 등 ) 성공프로젝트에대한 보상과피드백 11

기업문화개선노력 : KB 국민은행 Ⅱ. 기업문화로서의문화경영 금융기관의핵심경쟁력인 ' 신뢰 ' 와 ' 전문성 ' 강화를위해 ' 학습하는문화 ' 전파 - 2010 년말부터기존의업무참고자료외에일일학습자료등재및주간단위 Test 실시 - ' 공부와시험 ' 이라는부담을넘어 ' 전문성향상을위한도구 ' 로자리매김 의무학습대상자외의직원도자발적으로참여, 전문성을추구하는학습문화에동참 [ KB 국민은행의학습문화 ] 일일, 주간 PB, VM 매주 Test 의무학습자외 학습문화확산과 학습자료 의무학습 (40 문항 ) 자발적학습참여 전문성중시문화 (VM: VIP Manager) ( 직원의전문성향상을위한교육자료 KB Daily 지식비타민 ) 12

문화마케팅의개념 Ⅲ. 문화마케팅으로서의문화경영 문화마케팅이란, ' 소비자의정신및가치에호소하는마케팅활동 ' - ' 기업이가진철학을문화를매개로커뮤니케이션함으로써소비자의공감대를이끌어내는마케팅활동 ' 을포괄적으로 ' 문화마케팅 ' 이라정의 - 상품의기능이나디자인을파는것이아닌, 기업이지닌 ' 가치 ' 에고객이공감하게하는것 시장의변화와문화마케팅 상품의기능을중시한 마켓 1.0 시장, 상품의감성을중시한 마켓 2.0 시장을넘어, 소비자의정신과영혼에호소하는가치중심의 마켓 3.0 시장이도래했다. - Philip Kotler, 美 Northwestern University 교수 - Source: Philip Kotler, Market 3.0 13

문화마케팅의패러다임변화 Ⅲ. 문화마케팅으로서의문화경영 문화소외계층을위한 ' 자선적 ' 관점에서, 장기적 ' 문화전략 ' 관점으로진화 - 기존의문화마케팅은문화소외계층을지원하는 ' 사회공헌 ' 의일환으로활용되어왔음 - 지금은장기적관점에서문화와기업의브랜드전략을적극적으로연계하는방식으로진화 문화마케팅의패러다임변화 자선적관점 (Philanthropy) 마케팅관점 (Sponsorship) 문화전략적관점 (Cultural Platform) CJ 문화소외계층지원 나눔의영화관 신한금융그룹 태양의서커스 후원 현대카드문화마케팅플랫폼 슈퍼콘서트 & 컬처프로젝트 14

문화마케팅의유형 Ⅲ. 문화마케팅으로서의문화경영 문화마케팅은 ' 문화를마케팅에활용하는방식 ' 에따라 5 가지유형으로분류가능 - 기업은브랜드의성격및상황에맞게문화를다양한방식으로마케팅에활용 기업문화마케팅의 5 가지유형 (5S) 문화를 간접 Style( 문화스타일 ) [ 문화 ] = 기업의컬러 (Color) Synthesis ( 문화연출 ) [ 문화 ] = 제품 서비스의이미지 활용하는 방식 직접 [ 문화 ] = 기업의홍보채널 Sponsorship ( 문화지원 ) Spirit ( 문화후광 ) [ 문화 ] = 후광효과 [ 문화 ] = 기업의판촉수단 Sales ( 문화판촉 ) 낮음 제품 ( 서비스 ) 과문화의일체화정도 높음 Source: 문화마케팅의부상과성공전략 ( 삼성경제연구소 ) 15

문화마케팅사례 1. 문화판촉 (Sales) Ⅲ. 문화마케팅으로서의문화경영 상품및서비스의판매를촉진하는목적에서문화를활용하는것 - 문화를매개로하여상품과서비스의판매를직접적으로촉진 - 문화 (Culture) 와상품 (Product) 을결합하여구매욕구를자극하는 ' 컬덕 (Cultuct)' 이이에해당 KB 는 ' 컬처인 KB' 를통해다양한문화혜택을제공함으로써충성도제고및 KB 거래유도 [ 컬덕 (Culduct) ] [ 컬처인 KB ] 백남준씨가디자인한 Swatch 시계, ARMANI 디자인의 애니콜 등문화와결합한상품출시 은행권최초의문화사이트인 컬처인 KB 를구축 다양한문화관련정보및할인혜택제공 16

문화마케팅사례 2. 문화지원 (Sponsorship) Ⅲ. 문화마케팅으로서의문화경영 기업홍보및이미지개선의방법으로문화활동이나단체를지원하는것 - 일종의 ' 공공재 ' 인문화활동이나단체를지원함으로써공익적이고친근한기업이미지확보 - 기업의문화예술활동에대한지원을의미하는 ' 메세나 (Mesenat)' 가이에해당 ' 토요문화광장 ' 등 'KB' 브랜드를통해문화활동을지원, 친근한 ' 국민기업 ' 이미지제고 [ IBM e-culture Project ] [ KB 토요문화광장 ] IBM 의기술력을동원하여세계문화재를복원하거나 인터넷으로명화를감상할수있는 디지털박물관 구축 2008 년부터도심속문화공간인 국립극장야외무대 에서가족단위로즐길수있는무료공연을지속후원 17

문화마케팅사례 3. 문화스타일 (Style) Ⅲ. 문화마케팅으로서의문화경영 문화자체를그기업의상징이나스타일로포지셔닝하는것 - 문화와기업을 ' 동일시 ' 함으로써창의적이고품격을갖춘기업이미지를고객에게각인 - ' 문화 ' 그자체가가진가치나이미지를그기업의이미지로 ' 轉移 ' 하는것이주목적 KB 는금융권최초로고객에게 ' 인문학 ' 정보를제공, 철학을가진 ' 문화기업 ' 이미지제고 [ LG 그룹 ] [ KB 레인보우인문학 ] 유명예술작품안에 LG 의제품들이위치하는광고를 제작하는등 예술 을그룹의핵심스타일로포지셔닝 대중적인지도높은필진을통해 인문학 정보제공 월평균페이지뷰 15 만건이상의높은관심확인 18

문화마케팅사례 4. 문화후광 (Spirit) Ⅲ. 문화마케팅으로서의문화경영 국가의문화적자산및이미지를기업의문화마케팅에활용하는것 - 해당국가의문화와기업의마케팅을연계함으로써문화마케팅의효과를극대화 - ' 아디다스 ' 와같이해당국가의문화를잘활용할경우타국가로의해외진출이용이 KB 는한국을대표하는스포츠인재를미리발굴하여문화마케팅에적극활용 [ Adidas All Blacks 후원 ] [ KB 의스포츠인재발굴및육성지원 ] 뉴질랜드의국가스포츠인럭비국가대표팀인 All Blacks 를후원하여뉴질랜드국가브랜드로발돋움 김연아, 손연재등국가적스포츠인재를미리발굴, 지원 국민을대표하는 금융기관으로서의브랜드위상정립 19

문화마케팅사례 5. 문화연출 (Synthesis) Ⅲ. 문화마케팅으로서의문화경영 상품 ᆞ 서비스에 ' 문화이미지 ' 를융합, 경쟁사와차별화하는가장전략적인형태의문화마케팅 - 차별적인 ' 문화연출 ' 이성공할경우, ' 스타벅스문화 ' 라는말처럼그자체가 ' 문화 ' 가될수있음 미국 'Umpqua Bank' 주 ) 는 ' 문화를통한차별화 ' 를통해연평균 30% 이상의고도성장 - 고객이은행에머무는시간이증가하면서 3 년만에예금액 2 배, 금융상품판매액 3 배이상증가 미국 Umpqua Bank 사례및성장추이 1. 공간의개념 혁신은행을 찾아가고싶고, 오래머물고싶은 공간으로재규정, 지점디자인을혁신 지점수 ( 개 ) 총자산 ( 백만 $) 11,669M$ 183 개 2. 고객의경험 혁신 지인들과의약속장소, 영화나음악공연 제공등지역사회의 문화센터 역할담당 새로운 CEO 취임및 문화마케팅 시작 3. 직원서비스 혁신 고객에게먼저다가가는 서비스맨 개념 150M$ 6개 백화점등에서 서비스교육 필수수료 1953 1994 2001 2003 2005 2007 2009 2010 주 : 1953 년 Oregon 주의목재업자들에의해설립된지역은행으로, 1990 년중반지역의벌목사업쇠퇴로위기를겪다 문화경영 을통해급속성장 20

문화마케팅사례 5. 문화연출 (Synthesis) Ⅲ. 문화마케팅으로서의문화경영 'KB 樂 star Zone' 을통해 ' 대학문화 ' 를금융서비스와융합, 'Youth' 고객기반강화 - 단순한영업채널개념이아닌, 젊은고객의 ' 문화 ' 를흡수한선도적인 ' 복합문화공간 ' - 30 대지점장배치, 청바지를입은젊은직원등신세대의취향과문화를적극반영 ' 스마트뱅킹 ' 등미래금융채널의변화방향을확인하는 ' 테스트베드 (test bed)' 역할도수행 KB 국민은행의 樂 star Zone College Culture 젊음 (Youth) Smart branch 소통, 지식 (Seminar) 금융거래 (Finance) 공감 ( 학교선배 ) Information 편안, 자유 (Casual) 21

문화기업 의정의 Ⅳ. 문화기업으로가는길 문화기업이란, ' 독창적기업문화를바탕으로, 문화적매력을마케팅하는기업 ' - ' 문화기업 ' 이 ' 기업문화 ' 와다른점은독창적기업문화를보유하는것에그치지않고, 그문화적매력을고객이인정할수있도록적극적으로 ' 마케팅 ' 한다는점 따라서 ' 문화기업 ' 은 ' 기업문화 ' 와 ' 문화마케팅 ' 을모두적극적으로추구하는기업 문화기업 의정의 [ 문화기업 ] 보편적으로 고객에게인정받는 문화마케팅 성숙한문화적상징이나 스타일을보유한기업 기업문화 22

문화기업 으로서의지속적위상확보의중요성 Ⅳ. 문화기업으로가는길 기업이 ' 문화 ' 라는자산을지속적으로축적 / 관리하지못하면, 브랜드가지닌매력상실 - 스타벅스는 ' 문화적매력 ' 으로큰성공을거두었으나, 이후점포확장및커피자동화머신설치등외형성장에만치중하다브랜드의본질이약화되고급격한수익하락을겪음 - " 애플과 MS의가장큰차이점은바로 ' 기업이지닌매력 ' 이다." (Seth Godin) 스타벅스의주가추이 40 ( 단위 : $) 미국에서가장존경받는기업순위 1 1 1 1 35 30 애플 25 20 15 10 10 11 7 12 10 11 9 MS 5 16 2005.8 2006.3 2007.3 2008.3 2009.3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Source: Bloomberg Source: Fortune 23

문화기업 사례 1. 애플 (Apple) Ⅳ. 문화기업으로가는길 'Think Different' 라는창의적기업문화를기반으로, ' 애플문화 ' 를창출 - 창의적인기업문화를통해, 시장을뒤쫓기보다트렌드를창조하는제품과서비스를개발 - CEO 가신선한방식으로직접신제품을소개하는등 ' 애플문화 ' 의마케팅에도매우적극적 고객들은 ' 애플문화 ' 에깊이공감, 자발적으로애플제품을홍보하는충성고객으로변모 [ 기업문화 ] [ 문화마케팅 ] 자유롭지만철저한직원교육을통해최고의서비스 전문가를양성하고이들에게 Genius 의칭호를부여 청바지를입은 CEO 가직접신제품을발표하고 예술가들을초청, 공연하는등 애플문화 를마케팅 24

문화기업 사례 2. 할리데이비슨 (Harley Davidson) Ⅳ. 문화기업으로가는길 ' 제품의개성과문화를판다 ' 는기업정신을 ' 고객동호회 ' 육성을통해확산 - " 우리가파는건 ( 단지오토바이가아니라 ), 43세의회계사가검은가죽옷을입고오토바이를타고마을을돌아다니며사람들에게경외감을심어주는 ' 경험 ' 이다." ( 할리데이비슨 CEO) - 할리데이비슨소유자모임 (Harley Owners Group) 이자발적으로 ' 할리문화 ' 를전파 [ 기업문화 ] [ 문화마케팅 ] 직원의대다수가 H.O.G 의회원일정도로자사의 제품에강한애착을가지며, 이러한사랑을적극전파 할리데이비슨소유자모임인 H.O.G 를만들어문화를 마케팅함으로써전세계 130 만명의자발적회원육성 25

문화기업 으로도약하는 KB 금융그룹 Ⅳ. 문화기업으로가는길 강력한 ' 기업문화 ' 를기반으로, ' 문화적매력 ' 을발산하는 문화기업 으로포지셔닝 - ' 고객 ᆞ 사회와함께하는혁신적전문가 (PRIDE)' 로서의강력한기업문화조성 - KB 만의기업문화를 ' 樂 star Zone' 과같은다양한 ' 문화마케팅 ' 을통해고객에게인정받고자함 문화연출 프로정신 (Profession alism) 사회공헌 (Social Responsibility) 기업문화 (PRIDE) 고객지향 (Interest in Customer Welfare) 문화후광 문화마케팅 문화판촉 다양성존중 (Respect for Diversity) 개척정신 (Embracing Challenge) 문화스타일 문화지원 26

문화기업 을위한 4가지가이드라인 Ⅳ. 문화기업으로가는길 ' 문화를통한경영 ' 은고도의전략적의사결정이필요한분야 - ' 문화기업 ' 이라고드러내기에앞서, 자기만의독창적 ' 기업문화 ' 확보가우선시되어야함 - 문화마케팅은 ' 전략적관점 ' 에서상황에맞게실행되어야하며, 지속성이전제되어야함 [ 문화기업 이되기위해경계해야할 4 시 ] 보이는것에만치중하지않는것 나눠주는것만생각하지않는것 示 문화기업이라광고만하는것이아니라 내실있는 기업문화 확보가우선 施 자선적관점의문화마케팅에서벗어나 브랜드전략관점 의문화마케팅지향 첫시도에큰기대를하지않는것 항상적절한때를생각하는것 始 단한번의문화이벤트가아닌, 時 기업과브랜드의 상황 에맞게 지속적으로 문화적매력 에투자 적절한컨텐츠를가지고마케팅실행 Source: 황인선, 컬처파워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