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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9. 영상미디어와비디오

목차 1. 영상미디어 2. 비디오의개요 3. 텔레비전 4. 디지털방송 5. IPTV 방송 6. 영상의압축과복원

1.1 영상미디어 영상미디어의개념 영상을통해서메시지를전달하는모든수단을의미 대표적인영상미디어매체는텔레비전으로컴퓨터모니터, 비디오, 사진등도해당 복제와재생이가능한것이특징 영상미디어는대상을구체적이고상세하게표현하면대중은직접적이고감각적으로받아들임 효과적인자기표현이가능하나제작자의의도가순수하지않을경우다른의미표현의수단으로사용되니주의 영상미디어환경

1.2 영상미디어의속성 영상미디어의속성 1 기술적, 물질적속성 영상은표현양식의기술적속성, 전달매체의물질적속성에영향을받음 예 ) 제주도의올레길을사진, 그림, 동영상으로표현했을때받아들이는사람의느낌과의미는각각다름 제주도올레길을표현한그림과사진에서오는느낌

1.2 영상미디어의속성 영상미디어의속성 1 사회적, 문화적속성 시대에따라동일한의미가서로다른영상으로표현되기도하며, 동일한영상에대해다르게해석하기도함 예 ) 선호하는여성이미지가시대와사회에따라다른모습으로표현됨 2 재현속성 존재하지않는대상을시각적으로존재하는것처럼표현하는것으로리프리젠테이션이라고도함 문화, 관습, 사회적인약속을기반으로대상에명칭을부여하고표현함으로써대상과명칭간에관계를만들고하나의의미로해석함 예 ) 억척스런아줌마를뽀글이파마에몸빼바지를입은모습으로표현하는것

1.3 영상언어의특성 영상언어의특성 1 도상성 (Iconicity) 실제대상이가지고있는외적인모양, 형태를그대로모방하여표현하는성질 이렇게표현된대상은실제와유사하기때문에사람들은영상을있는그대로의사실로믿음 영상제작자는영상을보는사람의감정적인반응을이끌어내기위해도상성을최대한활용 대상을표현하는도상성의개념

1.3 영상언어의특성 영상언어의특성 2 지표성 (Indexicality) 의미를예측하게하는성질 인과관계에의존하며, 내용의유사성보다는대상과영상과의관계를통해서의미를나타냄 영상언어는지표성을통해의미를생성하고, 하나의영상과다음영상을연결시켜하나의이야기를구성

1.3 영상언어의특성 영상언어의특성 3 비결정성 (Indeterminacy) 수요자의참여폭에따라같은요소라도다양하게해석될수있음 대상의비결정성에의한표현 다큐멘터리는도상성, 지표성이높은영상들을사용하기때문에결정성이높은영상임 비결정성영상은의미해독과정에서수용자의참여가매우큰영상

2.1 비디오의개요 비디오의개념 텔레비전의영상또는영상신호를의미하는용어로일반적으로동영상이라고함 렌즈에의해포착된이미지를전기적인신호로변환하여메모리에기록 시간적인제약성을가지고순차적으로정지화면이재생되는 정지영상구조 하나의정지영상을프레임이라고부르는데, 인접한프레임끼리는화면이매우유사함 비디오데이터는정지이미지들과오디오데이터로구성 멀티미디어데이터중용량이가장크기때문에저장, 전송, 압축기술을사용해야함

2.1 비디오의개요 비디오와애니메이션의차이점 공통점 인간의감성을직접적으로자극하여흥미를유발시킴 비디오 실세계를촬영하고편집하여결과물을생성 실제사물, 실제배우를촬영하기때문에제작비용이많이듦 애니메이션 인공적으로영상을생성 가공물체, 가공인물을만들어서촬영하기때문에제작비용이비디오보다적게듦

2.2 비디오신호의종류 비디오신호의재생방식 컴퓨터모니터 RGB(Red, Green, Blue) 세가지색상으로표현 텔레비전 RGB 대신명도 (Luminance) 와색상 (Chrominance) 신호로표현 종류 컴포지트비디오신호, 컴포넌트비디오신호, S-비디오신호방식 컴포지트비디오 (Composite Video) 신호 비디오영상을생성하는데필요한여러가지신호를합쳐서컴포지트라는하나의신호로생성하여전송 컴포지트신호 : 명도 ( 휘도 ) 신호, 색상신호, 수직 수평동기신호등이하나로합쳐져생성된파형신호 텔레비전, VCR, CCD 디지털카메라등에광범위하게사용 동영상보기 : 컴포지트비디오와 S-비디오의비교

2.2 비디오신호의종류 컴포넌트비디오 (Component Video) 신호 비디오영상을구성하는모든신호를여러개의신호로나누어전송하는방식 컴포넌트신호는명도 ( 휘도 ) 신호, 색상신호, 수직 수평동기신호로분리됨 컴포지트비디오신호에비해명도신호와색상신호간의상호간섭에의한화질변형이적음 고화질전송에사용 S- 비디오 (Seperate Video) 신호 명도 ( 휘도 ) 신호와색상신호두개의구분된신호로전송하는방식 컴포지트신호에서합쳐진명도와색상신호를분리하면서정보의손실이발생하는데이손실을줄이기위해사용 S-비디오신호는컴포지트신호와컴포넌트신호사이에절충된방법

2.3 비디오데이터와대역폭 대역폭 (Bandwidth) 단위시간당데이터의전송량을의미 대역폭은초당프레임개수, 프레임의이미지해상도, 픽셀당비트개수를곱하여얻음 컴퓨터, 텔레비전, 비디오 : 초당 30 프레임으로재생, 영화의경우초당 24 프레임으로영상을재생 대역폭은크기가클수록양질의동영상을재생할수있음 프레임의데이터크기 = 프레임의이미지해상도 픽셀당비트개수 대역폭 = 프레임의데이터크기 초당프레임개수 비디오데이터의크기 = 대역폭 재생시간

2.3 비디오데이터와대역폭 프레임의데이터크기, 대역폭, 비디오데이터의크기계산 픽셀하나가 24비트트루컬러를사용하고, 이미지해상도가 640 480이라예를들어계산해보자 프레임의데이터크기 = 프레임의이미지해상도 픽셀당비트개수 = (640 480) 24bit / 8 = 921,600Byte = 921.6KB 대역폭 = 프레임의데이터크기 초당프레임개수 = 921.6KB 30fps = 27,648KB/sec = 27MB/sec 비디오데이터의크기 = 대역폭 재생시간 = 27MB/sec 30sec = 810MB CD(650MB) 에저장하면약 24초분량을저장, 비디오데이터를 144:1로압축하면대략 58분정도분량을저장

2.4 아날로그비디오와디지털비디오 아날로그비디오 아날로그신호로전달되는영상신호로 TV의등장과함께빠르게발전 영상신호를수신하여 TV에장착된복원기를통해서 RGB 모드로복원후전자총을사용하여 CRT 모니터에출력 외부잡음에취약하고비디오데이터의편집이나수정이어려운단점이있음 디지털비디오 아날로그비디오신호를디지털데이터로변환하여컴퓨터에서재생할수있도록만든동영상 아날로그비디오신호를영상처리카드인비디오카드가처리하여디지털비디오신호로변환하여출력 잡음이적고편집및수정이가능 대표적인비디오편집소프트웨어에는프리미어 (Premiere), 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등이있음 동영상보기 : ' 아이폰6+' 로찍은동영상

2.4 아날로그비디오와디지털비디오 디지털비디오 ( 왼쪽 ) 와아날로그비디오 ( 오른쪽 ) 의화질차이

3.0 텔레비전 텔레비전의개요 원거리의대상을전기적신호인전파로변환하여거리와무관하게실시간영상으로보여주는장치 텔레비전영상은다양한기술과예술적인요소들이결합되어만듬 시청자에게즉시성, 동시성, 현장성을최대한이용하여전달함 텔레비전영상에는그시대의정신과주장이포함됨 텔레비전의동시성에의한정보전달

3.1 주사방식과해상도 텔레비전의주사방식 2차원영상을 1차원정보로변환하여화면으로전송하는주사 (Scanning) 라는방법을사용 이과정에서 1차원영상정보가수많은선으로나타나는데이를주사선 (Scanning Line) 이라고함 주사선은화소혹은픽셀의집합으로구성되며, 주사선수가많을수록영상의정밀도가향상되어화면이선명해짐 주사선의개수는 TV 방송방식또는화질에따라다름

3.1 주사방식과해상도 텔레비전의주사방식 격행주사방식 (Interlace Scan) 전체주사선을홀수주사선과짝수주사선으로구분하여초당 30번씩교차하면서화면에주사하는방식 동영상보기 : 격행주사방식과순차주사방식의비교 동영상보기 : interlaced vs progressive scan slow motio

3.1 주사방식과해상도 텔레비전의주사방식 순차주사방식 (Progressive Scan) 홀수와짝수주사선을구분하지않고순서대로위에서부터아래로초단 60번씩주사하는방식 고밀도, 고화질의영상을얻을수있음 화면떨림이거의없고잔상이거의나타나지않아선명한화면을볼수있음

3.1 주사방식과해상도 텔레비전의해상도 주사선의개수에따라 480p, 720p, 1,080p 등으로표시 p 대신 i를써서 480i, 576i, 737i, 1,080i 등으로표시하기도함 (i와 p는격행주사방식과순차주사방식을의미 ) 480i : 아날로그 TV에서 NTSC 비디오의표준화질을나타내는해상도 576i, 576p : PAL 텔레비전형식 1,080i : 1,920 1,080의프레임해상도를가지며, 격행주사방식을사용하는일반적인 HD 형식

3.1 주사방식과해상도 텔레비전의해상도에따른분류 720p 이상이면 HD급, 1,080p 이상이면풀HD(Full High Definition) 급으로분류 720p : 16:9 와이드스크린형식으로 1,280 픽셀의수평해상도 (1, 280 720) 를가짐 1,080p : 1,080개의수직주사선을가지고 1,920 1,080 프레임해상도를가짐하이엔드 HD TV, 블루레이, HD-DVD에서사용 2,048 (2K) : 해상도는 2,048 1,080을의미 4,096 (4K) : 해상도는 4,096 2,160을의미하며디지털영화, 모니터, 텔레비전등에서사용 울트라고화질텔레비전 (UHD) : 해상도가 3,840 2,160 해상도가 1,920 1,080인풀HD TV에비해화질이 4배향상, 3D 입체감느낌 해상도가 7,680 4,320으로 8배더선명한 8K TV가개발중에있어 8K가 UHD TV의대세가될예정

3.1 주사방식과해상도 텔레비전의해상도에따른분류

3.2 디지털텔레비전과고화질텔레비전 디지털텔레비전 기존의아날로그신호방식의문제점을해결하기위해서개발 화질이좋고다른전파의간섭에의한잡음도거의없음 채널도다양하고 PIP(Picture In Picture) 등과같은다중화면기능도구현가능 우리나라는 2012년 12월 31일부터디지털방송이본격화됨 주파수이용효율이아날로그보다향상되었고, 데이터처리기능이추가되면서다양한방송서비스도제공 동영상보기 : 디지털 TV시대의새로운선택 코리아뷰

3.2 디지털텔레비전과고화질텔레비전 고화질텔레비전 (HD TV) 기존 TV보다화질과음질이뛰어나고화면크기도큼 HD TV 주사선의개수는 1,050~1,250개로일반 TV의 2배이상임 일반적으로 1,280( 가로 ) 720( 세로 ) 의해상도를 HD급, 1,920 1,080의해상도를풀HD라고함 HD TV 화면의가로 / 세로비는 16:9 HD TV는많은채널을사용하는위성방송과케이블 TV 방송에적합

3.3 UHD TV, OLED TV, 3D TV UHD TV HD TV보다화질이최소 4~6배이상뚜렷하고전기소모량이적음 선명한화질로표현하므로 3D 입체감까지느낄수있음 일본에서는 4K TV로불림 60~100인치급에서화질을제대로구현하기위해서는 4K급의해상도가필요함 동영상보기 : 초고해상도디스플레이개발가능 UHD TV 와 OLED TV

3.3 UHD TV, OLED TV, 3D TV UHD TV 의성공을위해해결해야할일 전송기술과콘텐츠부족문제를해결해야함 4K UHD 방송데이터를전송하려면 33Mbps의대역폭이필요한데현재의디지털방송채널로는전송불가능 대역폭확보가용이한위성이나케이블을이용할수밖에없음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ing) 압축기술이대안으로제시 HEVC 압축기술은기존의 H.264에비해압축률이두배높은기술

3.3 UHD TV, OLED TV, 3D TV UHD TV 의주요특징 동영상보기 : ' 올레드 ' 대 ' 퀀텀닷 '..LG- 삼성고화질 TV 전쟁승부수

3.3 UHD TV, OLED TV, 3D TV OLED TV 곡면올레드 TV는화면양쪽끝이오목한곡면형태 명암대비가뛰어나영화관처럼몰입감을극대화할수있음 얇고가볍고전력효율도우수 가격이비싸대중화되기는어려울것으로보임 3D TV 두개의영상신호이미지를분리하여입체적으로보이게함 최근에는무안경 3D TV가관심을모으고있으나, 기존 3D 콘텐츠를재생하기위해서는추가적인변환작업이필요 3D TV 동영상보기 : 3D 화면성장기어린이부작용.. 눈발육악영향

3.4 텔레비전의특징과사회적역할 텔레비전의특징 일상적인매체 텔레비전은일상생활의필수품으로자리잡음 일상에서즐기는매체이기때문에다루는내용도일상에서흔히볼수있는소재를사용 제한적인전파를이용하는매체 전파는공공의소유물이므로텔레비전방송은내용이나사용영역면에서공공성이강조됨

3.4 텔레비전의특징과사회적역할 텔레비전의특징 시간적제약을갖는매체 공중파인텔레비전은편성표를바탕으로방송이되므로시간제약성이있음 요즘에는디지털환경의변화로인터넷이나 IPTV를통해다시보기로볼수있음 공적인성격을갖는매체 사회구성원모두가시청하기때문에방송내용또한공적인성격이어야함 방송내용은공개적, 공공적, 사회적이어야하며사회구성원의이해관계와공통의관심사를그려야함 동시성, 즉시성, 현장성을갖는매체 텔레비전수상기는동시성, 즉시성을가지고현장의생생한모습을전달함 동시성, 즉시성, 현장성은허구의드라마도현실적인것처럼느끼게만듦 막강한사회적영향력을갖는매체 텔레비전은남녀노소모든사람들이시청하는매체이기때문에막강한사회적영향력을가짐

3.4 텔레비전의특징과사회적역할 텔레비전의사회적역할 정보제공기능과여론형성기능 텔레비전은언론매체로서필요한정보를뉴스나시사프로그램등의형태로제공 현장분위기를생생하게전달하여여론을형성함 사회화기능 텔레비전은사회구성원들이자신의역할과사회생활에필요한규범을학습할수있도록함 폭력학습, 모방범죄, 모방행동등과같은역기능도존재 동영상보기 : 살다보니어느새

3.4 텔레비전의특징과사회적역할 텔레비전의사회적역할 문화적기능 텔레비전은다양한문화영역을다루면서문화양식을전달하고한사회의문화를계승하는역할을담당 새로운문화를만드는주도적인역할을하기도함 오락적기능 드라마, 코미디, 춤, 스포츠등의오락성프로그램은대중에게감성을살리고대중문화를만드는역할을함 설득기능 대표적인사례가광고와홍보 국가정책홍보영상을텔레비전을통해방송하거나국민적인여론을수렴하고이해를구하기위해 동영상사용보기 : '29초영상 ' 에담긴서울삶의풍경 광고는특정기업의서비스나상품을알려구매하도록설득하는역할을함 동영상보기 : TV시청으로쉬는한국인, 여가만족도높은이유는

4.1 디지털방송 디지털방송 (Digital Broadcasting) 의개념 프로그램제작, 편집, 전송, 수신, 재생같은모든과정을디지털방식으로처리해디지털영상을전송하는방송시스템 컴퓨터, TV, 모바일기기에서재생할수있도록만든동영상 방송과통신, 컴퓨터가결합된멀티미디어시대의핵심기술 디지털방송은영상신호를디지털데이터형태로부호화하고압축하여저장하고전송 동영상보기 : 디지털방송, 미래를현실로!

4.1 디지털방송 디지털방송의문제점과해결 디지털방송은하나의전파에다수의영상과음성을포함시켜전송데이터의용량이증가하는문제가발생 영상과음성신호에대해각각데이터압축을하여용량을최소화하는방법으로해결 용량을줄이면아날로그방송의 1채널주파수대역의채널개수를 4개에서 8개까지늘릴수있음 ( 다채널화실현 ) 채널개수를늘려주파수를효율적으로사용할수있도록하고, 채널의주파수관리도용이하게함 디지털정보를사용하므로컴퓨터로정보를제어하기쉬움 시청자도영상, 문자, 그래픽등과같이원하는정보를전송할수있음 ( 쌍방향전송 ) 디지털방송은고품질화, 고기능화, 다채널화, 다른미디어와융합, 주파수의효율적이용가능등과같은장점이있음

4.2 디지털방송의종류 지상파디지털 TV 기술표준이 ATSC, DVB-T, ISDB-T 등세가지가있음 우리나라는미국방식인 ATSC를따름 각기술표준의공통점과차이점 공통점 : 채널당전송대역폭이 6MHz로동일영상신호압축기술은 MPEG-2 표준기술을사용전송패킷형식도 MPEG-TS를사용 차이점 : 음성신호를압축, 전송, 변조하는방식에서차이점을보임전송방식과변조방식도구현의용이성, 비용감소, 전파신호사이의간섭등과같은조건에따라서모두다른방식을사용 동영상보기 : 대만방송산업왜무너졌나?.. 지상파붕괴에문화산업몰락

4.2 디지털방송의종류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이동중수신을목적으로여러채널을이용하여동영상, 오디오, 데이터를복합적으로송신하는멀티미디어방송 지상파 DMB와위성 DMB로구분 지상파 DMB 각지역의사업자들이지상의송신소및중계소를이용하여방송을전송하는방식 방송광고비로만운영되기때문에무료 해상도는 320 240 지상파디지털 TV 방송에서사용되는 6MHz의전송대역폭을 1.54MHz 단위로나누어 3개사업자가사용 스마트폰확산과다양한스트리밍동영상서비스에밀려설자리를잃고있음 위성 DMB 위성을이용하여방송을전송하는방식 현재사업자가철수하여지상파 DMB 하나만운영되고있음

4.2 디지털방송의종류 IPTV(Internet Protocol TV) 인터넷의 IP 프로토콜을이용해동영상, 오디오, 문자등과같은멀티미디어서비스를텔레비전수상기로제공하는기술 최대장점은시청자가원하는시간에원하는프로그램을볼수있다는것 IPTV는텔레비전수상기, 셋톱박스 (Set Top Box), 인터넷회선으로구성 UHD TV, 3D TV HD TV가상용화된이후 사실감 과 현장감 으로더욱향상된초고해상도실현을요구하여나타나기시작 UHD TV는 7,680 4,320 또는 3,840 2,160의해상도를지원해야함 색상의표현력도기존디지털 TV에비해 4배이상향상됨 3D TV는입체적인표현을하기위해왼쪽과오른쪽눈에시각차가존재하는서로다른영상을보여줌

4.2 디지털방송의종류 케이블 TV 공중파텔레비전과달리 TV 방송을동축케이블로전송하는방식 최근디지털방식으로변경되면서 IPTV 와유사한서비스를제공

5.1 IPTV 방송 IPTV 방송의개념 인터넷으로실시간방송과 VOD를볼수있는서비스 TV에직접기술을적용하거나셋톱박스를 TV와연결하여사용 IPTV는 TV뿐만아니라스마트폰까지확대되면서인터넷업체사이에서핵심사업이됨 IPTV 가등장한배경 기술적측면 정보통신기술과압축기술의발전 통신사업자측면 케이블방송에서시행하는 TPS(Tripple Play Service) 전략에대응하고통신사업자고유영역인유선사업의한계를극복하고자등장 TPS : 케이블방송에서자신의케이블네트워크를이용해초고속인터넷, 전화, 방송서비스등을동시에제공 소비자측면 쌍방향서비스에대한수요 동영상보기 : 6년만에훌쩍..IPTV, 가입자 1천만시대열다 동영상보기 : ' 해지 ' 힘든초고속인터넷서비스.. 피해속출

5.1 IPTV 방송 IPTV 방송의데이터전송 인터넷업체들은각각 IPTV 전용망을구축하여운영 전용망을타사업자의 IPTV와공유하지않아망중립성의훼손이라는논란을일으킴 초기 IPTV 업체들은 6~7Mbps 속도로영상을전송했으나지상파 HD 방송은 13~17Mbps로전송하여화질이더좋음 화질경쟁에서밀린 IPTV 업체는화질에대한노력을계속진행하고있음

5.1 IPTV 방송 IPTV 방송서비스의내용 양방향성 TV 서비스 사용자가원하는프로그램을원하는시간에또원하는위치부터시청할수있음 시청자의성향을파악하여적합한프로그램을추천하는기능도제공 주문형비디오서비스 다시보기서비스로프로그램을원하는시간에시청할수있음 최근에중요한유통채널로인식되어영화사들도극장다음으로 IPTV 채널에우선적으로영상을배급 그외서비스 인터넷서비스, 오락서비스, 정보서비스, 커머스서비스, 교육서비스등다양한서비스제공

5.2 IPTV 방송기술 IPTV 방송기술 압축기술 한정된대역폭에대용량동영상을전송하기위해용량을줄이는기술 압축표준기술인 H.264 코덱을사용 보안기술 인증된사용자만 IPTV를시청할수있도록하는기술 불법시청을막기위해접근제한시스템 (CAS : Conditional Access System) 을사용 관리기술 프로그램의편성및관리, 콘텐츠들을관리하는기술 미들웨어기술 다양한단말기에서동영상과애플리케이션이실행할수있도록환경을제공하는기술 멀티캐스팅기술 인터넷에서다수의사용자에게동일한정보를전송하는기술 멀티캐스팅서버에서동영상을한번만전송하면라우터가해당사용자에게패킷을복사하여전송하는방식

5.3 스마트 TV, IPTV, 케이블 TV 비교 스마트 TV, IPTV, 케이블 TV 비교 케이블 TV 와 IPTV 는디지털데이터를기반으로하는공통점이있으나전송방식과적용법률은다름

5.4 모바일 IPTV 모바일 IPTV N 스크린의핵심기술을기반으로 IPTV 의다양한서비스와연결, 통합되고있음 고가의스마트 TV 보다훨씬저렴하고지속적으로이용가능한현실적인서비스로인식되고있음 N 스크린 하나의콘텐츠를스마트폰, 스마트 TV, 태블릿 PC 같은다양한디지털정보기기에서공유가능한컴퓨터네트워크서비스 시간, 장소, 디지털기기에무관하게언제어디서나하나의콘텐츠를끊김없이시청할수있음 동영상보기 : N 스크린 동영상보기 : N 스크린데모 동영상보기 : 스마트폰 -TV 기묘한동거, N 스크린이뜬다 N 스크린서비스 N 스크린오피스의사례

6.1 영상의압축과복원 영상의압축 영상데이터의용량을축소시키는것 압축된데이터를복원하는과정에서영상의품질을떨어뜨리지않는것이주목적 압축하면케이블 TV, 지상파방송, 위성방송등에서디지털영상을제한된대역폭에전달할수있음 코덱의개념

6.1 영상의압축과복원 코덱 (Codec) 인코드 (Encode) 와디코드 (Decode) 작업을수행하는과정 인코드 ( 부호화 ) 아날로그형태의음성또는영상데이터를디지털데이터로변환시키는과정 정보를압축하여파일의용량을감소시키거나, 프로그램호환성이다른형식의파일로생성하는과정 디코드 ( 복호화 ) 디지털데이터로변환된정보를원래의형태로복원하는과정 인코드된데이터를다시복원하여스피커또는모니터등으로출력하는과정 코덱용어의의미 인코드및디코드기능을수행하는기술자체를의미 압축과복원작업을독자적으로수행하는하드웨어를의미 컴퓨터에설치되어있는소프트웨어를의미

6.1 영상의압축과복원 압축소프트웨어와다양한코덱의특징

6.1 영상의압축과복원 코덱의형태에따른특징 하드웨어형태의코덱 인코딩과디코딩속도가빠르고성능이좋음 가격이비싸고기능을변경하고추가하기어려운단점이있음 소프트웨어형태의코덱 상대적으로성능은떨어지지만가격이저렴하고무료로도사용이가능 기능을변경하거나추가하기쉬움 컴퓨터성능향상으로하드웨어방식의코덱과비교한성능측면에서큰차이가나지않아사용이증가하는추세

6.1 영상의압축과복원 코덱의사용 코덱이다르면파일은재생되지않음 통합코덱은불필요한코덱까지설치하거나동일한코덱을중복설치하여오작동의원인이될수있음 기존의음성또는동영상파일을다른형식의코덱파일로변환할때도사용

6.2 코덱의종류 MPEG(Motion Picture Experts Group)

6.2 코덱의종류 MPEG 표준의종류와특징 MPEG-1과 MPEG-2 저사양의컴퓨터를기준으로개발되어낮은데이터압축률과실시간동영상재생에무리가있었음 MPEG-4 MPEG-1과 MPEG-2에비해적은용량으로도고품질의영상과음성을구현 실시간재생이가능해지고파일용량도적어서휴대용기기에적합 MPEG-4 기술중에서가장주목받는기술은확장자가 MP4인파일

6.2 코덱의종류 DivX 프랑스의제롬로타 (Jerome Rota) 가개발하여인터넷에배포한코덱 자유롭게사용할수있고저장이가능한새로운코덱 DivX 코덱의등장으로인터넷에서영화를내려받아 PC에서감상하는시대가본격적으로열림 Xvid DivX 관련개발자들이 DivX의상용화에반발하여개발한코덱 Xvid는 DivX와유사하지만누구나무료로사용할수있다는점이다름 DivX 코덱은윈도우와맥 OS X만을지원하지만, Xvid는다양한플랫폼과운영체제에서사용할수있음 WMV(Windows Media Video)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독자적으로개발한여러가지코덱중의하나로비디오압축포맷 리얼비디오 (Real Video) 와경쟁하기위한인터넷스트리밍애플리케이션

6.2 코덱의종류 H.264 차세대동영상압축기술 MPEG 4 파트 10 AVC 라는명칭으로도불림 MPEG-4에비해 40%, MPEG-2에비해 60% 이상전송속도가빠름 H,264는 MPEG-2에비해유연성과압축률이매우높지만인코딩이나디코딩을구현할때복잡도가증가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ing) UHD 방송을전송하기위한대안으로제시되고있는코덱 HEVC 는 H.264 에비해압축률이두배정도향상되어 4K UHD 와 8K UHD 의압축기술로사용되고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