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yder5 사용자설명서 Spyder 5ELITE 컬러워크플로우를최대한제어하기를원하는전문사진가, 스튜디오및완벽한 캘리브레이션을추구하는사용자 균형추겸용렌즈캡을갖춘차세대 Spyder5 색도계, 개선된톤응답, 주변광센서및업계에서유일하게특허를받은 7-포토센서광학엔진을제공합니다. 이미지가의도한대로표현되는지확신을가지고확인하고공유하고인쇄할수있습니다. 듀얼모드작동을포함하여완벽한캘리브레이션을추구하는사용자를위해설계된소프트웨어를제공합니다. 마법사와전문가콘솔, 무제한캘리브레이션설정및고급그레이밸런스알고리즘을갖추고있습니다. 사용자에게가장중요한컬러의미묘한차이를검사하기위해전문적인 Datacolor 기준이미지또는자신만의이미지를사용하여전체화면모드에서캘리브레이션결과의 ' 전후 ' 를평가할수있습니다. 1
광색역, LED, 4k/5k 디스플레이, 및프론트프로젝터를비롯하여사용자의모든노트북및데스크톱의다양한모니터를지원합니다. 주변광센서가일관된보기조건을확보할수있도록실내조명을모니터링합니다. 간편하고손쉬운전체캘리브레이션은컬러정확도를확보하는데약 5분이소요되며, 이는주기적인재캘리브레이션시간의절반이하에해당합니다. 최대한의매끄러운그래디언트를위한더욱우수한그레이밸런스알고리즘을비롯하여, 전문가또는완벽한캘리브레이션을추구하는사용자가캘리브레이션설정을무제한으로제어할수있습니다. 모션과이미지를넘나들며전문적으로작업할수있는비디오표준입니다. 고급모니터품질분석모듈을사용하면화면균일성을비롯하여모든노트북과데스크톱모니터의상태를모니터링하고비교할수있습니다. 2
소개 새로운 Spyder5 컬러캘리브레이터를구매해주셔서감사합니다. 이문서는노트북 및 / 또는데스크톱디스플레이에서가능한한최고의컬러를표현할수있도록 Spyder5 캘리브레이터를사용하는단계별안내를제공합니다. 3
제품구성 Spyder5 센서시리얼번호환영페이지세부정보가나와있는환영카드 Spyder5 소프트웨어다운로드링크 시스템요구사항 Windows 7 32/64, Windows 8.0, 8.1 32/64, 10 32/64 Mac OS X 10.7, 10.8, 10.9, 10.10, 10.11 모니터해상도 1280x768 이상, 16 비트비디오카드 (24 비트권장 ), 사용 가능한 RAM 용량 1GB, 사용가능한하드디스크공간 500MB 소프트웨어다운로드를위한인터넷연결 USB 포트 4
시리얼번호확인및활성화 소프트웨어마법사가활성화프로세스를단계별로안내합니다. 우선 Spyder5 가컴퓨터의 USB 포트에연결되어있는지확인합니다. 키보드, 허브 또는확장케이블을사용하지말고직접연결해야합니다. 5
시리얼번호나라이선스코드를입력합니다. 시리얼번호는상자의 Spyder5 센서아래에기재되어있습니다. 이미소프트웨어를다른컴퓨터에등록한경우이전에제공된라이선스코드를입력하십시오. 간편하게자동화된활성화를사용하는경우, 컴퓨터가인터넷에연결되어있으며방화벽에서 Spyder 소프트웨어가 Datacolor 활성화서버와통신하는것을차단하지않도록확인하십시오. 6
라이선스코드가포함된이메일을저장해두십시오. 다른컴퓨터에서장치를 사용하려는경우에필요합니다. 7
그러면자동으로업데이트를확인할것인지를묻는창과캘리브레이션데이터를 Datacolor 와공유할것인지를묻는두개의창이표시됩니다. 캘리브레이션품질을향상시킬수있는새업데이트가자주제공되므로이두가지창에서모두 'Yes'( 예 ) 라고대답하시는것이좋습니다. Datacolor 는제품개선을위해사용자로부터캘리브레이션정보를수집하고있습니다. 개인정보는수집하지않습니다. 8
소프트웨어레이아웃 Spyder5 와함께제공되는소프트웨어는단계별로프로세스를안내하는 마법사입니다. 각제품의설치과정이다르므로구매한제품에따른설치단계가 아래에설명되어있습니다. 각소프트웨어버전에서몇가지유사한점은다음과같습니다. 소프트웨어의안내를따르는동안, 각단계를진행할때화면오른쪽에양방향 도움말이표시되며해당영역의버튼및창과함께그기능을설명합니다. 오른쪽하단에는 'Click to learn more'( 자세히알아보려면클릭 ) 버튼이있으며, 이를누르면현재화면에서사용할수있는선택사항에대해보다자세한지침이 나와있는도움말파일로이동할수있습니다. 9
Spyder5ELITE 환영화면 Spyder5ELITE 소프트웨어를처음실행하면환영화면이표시됩니다. 환영화면에는다음과같은 4 가지확인란이있습니다. 1) 예열단계캘리브레이션을수행하기전최소 30 분동안디스플레이의전원이켜져있던상태인지확인하십시오. 2) 조명조건디스플레이에직접광이닿는경우캘리브레이션에부정적인영향을줄수있으므로직접광이닿지않도록확인하십시오. 3) 디스플레이컨트롤컴퓨터에디스플레이컨트롤이있는경우기본설정또는이와동등한설정으로설정되어있는지확인하십시오. 4) Spyder 연결 10
Spyder5ELITE 를컴퓨터의 USB 포트에연결하십시오. Spyder 제품이 적절한데이터흐름을확보하지못할수있으므로허브, 확장케이블및 키보드포트를사용하지마십시오. 이러한확인란은소프트웨어를처음으로실행하는경우에만활성화됩니다. 다음에 소프트웨어를실행할때에도확인란이표시되지만다시선택할필요는없습니다. 이단계를완료하면오른쪽하단에서 'Next'( 다음 ) 버튼을클릭하십시오. 11
워크플로우선택 이창에서는사용하려는캘리브레이션모드를선택할수있습니다. Step-by-step Assistant ( 단계별보조도구 ) - 소프트웨어보조도구가 프로세스의각단계를안내해줍니다. StudioMatch - 모든스튜디오디스플레이를가능한한비슷하게 일치시킵니다. Expert Console ( 전문가콘솔 ) - 한화면에서모든컨트롤을제공합니다. 12
단계별보조도구 이디스플레이를처음으로캘리브레이션하는경우여기에서전체캘리브레이션이 자동으로선택됩니다. 이후의캘리브레이션에서는 FullCAL, ReCAL 또는 CheckCAL 수행을선택할수있습니다. FullCAL 은디스플레이의전체캘리브레이션을수행합니다. ReCAL 은디스플레이재캘리브레이션을수행합니다. CheckCAL 은디스플레이가여전히정확한지확인합니다. 또한여기에서감마, 화이트포인트및밝기에대한현재목표설정을확인할수 있습니다. 이러한목표중하나를조정하려면변경하려는각설정옆에있는 드롭다운을선택하십시오. 왼쪽하단에는 'Advanced Settings'( 고급설정 ) 버튼이있습니다. 여기에서감마, 화이트포인트, 밝기뿐만아니라비디오촬영워크플로우를캘리브레이션하기위한 TV 표준에대한사용자정의목표를선택할수있습니다. 13
다음드롭다운에서는실내조명수준을바탕으로디스플레이밝기를적절하게설정할수있도록실내광을측정할것인지를선택할수있습니다. 선택을완료하면 'Next'( 다음 ) 를클릭하여다음화면으로이동합니다. 마지막드롭다운은 'Better'( 우수 ), 'Faster'( 신속, 권장됨 ) 및 'Off'( 끔 ) 으로설정할수있는그레이밸런스캘리브레이션입니다. Better'( 우수 ) 는반복적인그레이밸런스작업을수행하여시간이오래걸리지만더욱정밀한캘리브레이션을제공합니다. Faster'( 신속 ) 를선택하면캘리브레이션을수행하는데필요한최소한의그레이밸런스를실행합니다. Off'( 끔 ) 는 DLP 빔프로젝터를캘리브레이션하는경우에만사용하십시오. 설정을완료하면 'Next'( 다음 ) 를클릭하여캘리브레이션프로세스를시작합니다. 14
StudioMatch StudioMatch 기능을사용하여일치시키려는디스플레이를선택합니다. StudioMatch 를사용하면워크스테이션에연결된모든디스플레이에서일관된이미지를확인할수있습니다. 다른컴퓨터의디스플레이에일치시키려는경우이페이지에가장낮은밝기값을 입력하십시오. 다른시스템을아직캘리브레이션하지않았으면이를일단비워 둡니다. Next'( 다음 ) 를클릭하면소프트웨어가실내광측정을수행합니다. 이때 Spyder 나 화면에직접적으로닿는조명이없음을확인한다음 'Next'( 다음 ) 를클릭합니다. 15
실내광측정 데스크톱컴퓨터에서 'Room Light On-Recommended'( 실내광켬-권장됨 ) 또는노트북에서 'Room Light Off-Recommended'( 실내광끔-권장됨 ) 를선택한경우, 소프트웨어에서실내광측정을수행합니다. 책상에 Spyder 를배치하고 'Next'( 다음 ) 버튼을클릭하면실내광측정이수행됩니다. 이때디스플레이나 Spyder 에직접광이닿지않도록해야합니다. 다음단계에서는일치시키려는디스플레이의밝기측정값을확보하게됩니다. 소프트웨어에서해당디스플레이들에서측정값을기록하고, 완료되면측정값을바탕으로한권장설정을추천합니다. 이프로세스에서목표밝기를제공해주는데, 다른컴퓨터에연결된모니터에일치시키려는경우이수치를기록해두십시오. 또한이프로세스에서는측정값을바탕으로한권장감마및화이트포인트설정도제공합니다. 16
Next'( 다음 ) 를클릭하면이목표를저장할것인지를묻는메시지가표시됩니다. 저장되면소프트웨어에서파일의위치를보여줍니다. 다른컴퓨터에연결된모니터를캘리브레이션하려는경우이파일을다른컴퓨터에복사하고캘리브레이션시이파일을선택하십시오. 캘리브레이션프로세스로이동하려면 'Next'( 다음 ) 를클릭합니다. StudioMatch 에서는양쪽모니터에서이프로세스를수행합니다. 17
전문가콘솔 전문가콘솔을통해하나의화면에서모든설정에액세스할수있습니다. 우선드롭다운메뉴에서캘리브레이션하려는디스플레이를선택합니다. 아래에서이전에생성한사용자정의목표를선택하거나목록에서표준목표를선택할수있습니다. 2.2-6500 120 이일반적인기본값이지만용도에따라변경해도괜찮습니다. 화이트포인트와감마메뉴를사용하면프리셋을선택하거나원하는정확한값을입력할수있습니다. 휘도섹션아래에서 'Visual Mode'( 시각적모드 ) 또는 'Measured Mode'( 측정모드 ) 를선택할수있습니다. 시각적모드에서는 Spyder5 가실내광을측정하여특정실내에필요한밝기목표를정의하도록할수있습니다. 측정모드에서는 cd/m 2 으로나타낸사용자정의값을캘리브레이션목표로입력할수있습니다. Options'( 옵션 ) 아래의확인란을선택또는선택취소하여캘리브레이션된모니터와캘리브레이션하지않은설정을비교하여볼수있습니다. Room Light Compensation'( 실내광캘리브레이션 ) 을켜면디스플레이의밝기및컨트라스트를적절하게설정할수있도록 Spyder5 가실내조명을측정합니다. 마지막드롭다운은 'Better'( 우수 ), 'Faster'( 신속, 권장됨 ) 및 'Off'( 끔 ) 으로설정할수있는 18
그레이밸런스캘리브레이션입니다. Better'( 우수 ) 는반복적인그레이밸런스작업을수행하여시간이오래걸리지만더욱정밀한캘리브레이션을제공합니다. Faster'( 신속 ) 를선택하면캘리브레이션을수행하는데필요한최소한의그레이밸런스를실행합니다. 선택을완료하면 'Next'( 다음 ) 를클릭하여캘리브레이션프로세스를시작합니다. 캘리브레이션 이전화면에서 'Room Light On-Recommended'( 실내광켬-권장됨 ) 를선택한경우, 밝기수준을조정할수있도록캘리브레이션프로세스를시작하는동안컴퓨터앞에서기다려달라고요청하는팝업이표시됩니다. 중간에 1 분정도캘리브레이션프로세스가중단되고, 프로세스에서권장수준으로디스플레이밝기를조정해달라고요청합니다. 위또는아래로조정하고 'Update'( 업데이트 ) 버튼을누르면프로세스에서권장설정에가까운지보기위해밝기수준을다시확인합니다. 적정수준내에있으면 'Continue'( 계속 ) 버튼을누를수있습니다. 밝기를적절하게설정하기위해몇차례시도해야할수도있으며가능한한목표에가깝게설정해야합니다. 완벽하게범위내에들어가지않더라도괜찮으며가능한한목표에가깝게조정하기만하면됩니다. 이화면은캘리브레이션프로세스를위해 Spyder5 장치를배치할위치를보여줍니다. 센서덮개를분리합니다. 아덮개가제품이올바른위치에서화면에편평하게유지되도록하는균형추로사용됩니다. 움직임이발생하면캘리브레이션이잘못실행될수있으므로, 제품을올바른위치에서잡고있지않고도모니터위에둘수있도록디스플레이를약간뒤쪽으로기울여주는것이좋습니다. 19
제품을올바른위치에놓았으면 'Next'( 다음 ) 버튼을클릭하여캘리브레이션을실행합니다. 일련의컬러패치가화면에서깜박입니다. 이프로세스에는약 5~6 분이소요됩니다. 그레이캘리브레이션을 'Better'( 우수 ) 로선택한경우이프로세스가 1~3 분정도더길어집니다. 20
측정이완료되면 'Finish'( 마침 ) 버튼을클릭하여계속진행합니다. 프로파일저장 캘리브레이션이완료된후 Save Profile( 프로파일저장 ) 창이나타납니다. 21
프로파일을저장할이름을입력합니다. 모니터프로파일을보관하기에가장 적합하다고생각되는파일이름은다음과같으며, 한글은사용해서는안됩니다. Make_Model_yyyymmdd(date)_ver1' Save'( 저장 ) 를클릭해계속진행합니다. 또한디스플레이를재캘리브레이션할시기를알려주는알림을설정할수도 있습니다. 한달에 1 회로설정하는것이좋습니다. 22
ReCAL 디스플레이에서이미전체캘리브레이션을수행했으면 ReCAL 을수행할수있으며이는 FullCal 수행에비해시간이단축됩니다. 캘리브레이션설정창에서 'ReCAL' 을선택하고전체캘리브레이션프로세스처럼진행합니다. 23
CheckCAL CheckCAL 은디스플레이에캘리브레이션이필요한지빠르게확인합니다. CheckCAL 에서는작은크기의컬러패치를측정한후, 두개의확인표시또는 X 표시를하나나두개표시하여재캘리브레이션이필요함을나타냅니다. 24
SpyderProof SpyderProof 창에서는 'Switch'( 전환 ) 버튼을클릭하여새롭게캘리브레이션된 이미지와캘리브레이션되기전의이미지를비교할수있습니다. 캘리브레이션된이미지와캘리브레이션전이미지안을클릭하여확대하면이를 자세하게확인할수있습니다. 이화면의하단에 'SpyderProof Image:'(SpyderProof 이미지 :) 와함께드롭다운메뉴가표시됩니다. 여기에서기본으로표시되는표준이미지세트를사용하도록선택하거나 'Custom'( 사용자정의 ) 을선택하여컴퓨터에서사용할이미지를선택할수있습니다. Custom Image'( 사용자정의이미지 ) 버튼을클릭하여이미지를선택하거나표시할이미지를이창에끌어다놓는방식으로선택할수있으며, TIFF 나 JPEG 이미지를사용할수있습니다. 25
SpyderTune 이설정은 Spyder5 캘리브레이션에의해수행된정밀한교정을변경하게되므로, 서로다른백라이트기술을사용하는여러대의모니터를일치시키려는경우에만변경해야합니다. 적절하게수행하면 StudioMatch 캘리브레이션을통해여러디스플레이를일치시킬수있습니다. 여러디스플레이를사용하고있으며이들이서로다른백라이트기술과서로다른패널로작동하는경우, 이러한디스플레이를함께일치시키는것이복잡해집니다. 바로이러한경우에 Spyder5의 SpyderTune 기능을사용할수있습니다. 꼭필요한경우에만 SpyderTune 을사용하십시오. 이프로세스는 Spyder5 의 정교한모니터캘리브레이션을변경합니다. 따라서기술적차이로인해일치시키기 어려운화면을일치시키기위한타협안으로사용해야합니다. 조건등색실패 우리눈은여러광원이서로다른분광분포를가지는경우광원에순응할수없는데, 이는눈의수용체가다양한파장에서빛을흡수하기때문입니다. 하지만 Spyder5 26
또는기타센서는두컬러를동일한값으로측정합니다. 이는 ' 조건등색실패 ' 로도 알려져있습니다. SpyderTune 슬라이더 SpyderTune 내부에서화이트포인트를빨간색에서파란색으로, 보라색에서녹색으로변경할수있습니다. 또한디스플레이의감마강도와밝기를변경할수있습니다. 어떤디스플레이를조정해야합니까? 더우수한디스플레이를기본디스플레이로사용하고보조디스플레이의캘리브레이션만을 SpyderTune을사용하여변경해보기를일치시키는것이좋습니다. 전환 SpyderTune 교정이완료되면 'Switch'( 전환 ) 버튼을클릭하여원래의 Spyder5 캘리브레이션과비교해야합니다. 저장 결과가예상한바와같고화면을서로일치시킬수있으면 'Save'( 저장 ) 버튼을 클릭하여 SpyderTune 을통해새롭게조정된캘리브레이션을저장할수있습니다. 재설정 실수가있었으면 'Reset'( 재설정 ) 버튼을클릭하여슬라이드를원래상태의 Spyder5 캘리브레이션으로재설정할수있습니다. 27
프로파일개요 이화면에서는현재디스플레이색역을볼수있으며, 이를업계표준인 srgb, NTSC 및 AdobeRGB 와비교할수있습니다. 또한이전에만들었던프로파일을선택하여 비교해볼수도있습니다. 이화면에서작업을완료하면 'Quit'( 종료 ) 을클릭하여소프트웨어를종료할수있습니다. 캘리브레이션하려는다른디스플레이가이컴퓨터에연결되어있으면 'Calibrate Another Display'( 다른디스플레이캘리브레이션 ) 를클릭해계속할수도있습니다. 28
빠른이동 소프트웨어창의왼쪽하단에는 'Shortcuts'( 빠른이동 ) 드롭다운메뉴가있습니다. 여기에서는다음항목에빠르게액세스할수있습니다. 디스플레이유형, 캘리브레이션, 전문가콘솔, SpyderTune,SpyderProof, StudioMatch 및디스플레이분석. 29
디스플레이분석 이는모니터의장점과단점을확인하기위해모니터에서수행할수있는 6 가지테스트입니다. 이러한테스트는 'Shortcuts'( 빠른이동 ) 드롭다운을통해액세스하거나 Spyder5 프로그램폴더의 /Support/Spyder5EliteMQA 에서직접액세스할수있습니다. 이러한테스트에는다음이포함됩니다. 색역디스플레이의채도를표현한그래프톤응답디스플레이의톤응답및화이트포인트를표현한그래프밝기및컨트라스트밝기, 컨트라스트및상이한밝기설정에서의화이트포인트서로다른 OSD 설정의화이트포인트서로다른프리셋의밝기, 컨트라스트및화이트포인트화면균일성디스플레이의밝기및컬러균일성을매핑컬러정확도 30
모니터가다양한컬러를얼마나정확하게표시하는지분석 수행하려는테스트를선택한후 'Begin Tests'( 테스트시작 ) 를클릭합니다. 소프트웨어에서센서를놓을위치를안내하고디스플레이의밝기를변경해야하는시기를알려줍니다. 밝기및컨트라스트테스트를수행할때테스트의첫부분에서디스플레이밝기를 0% 로설정해야합니다. Measure'( 측정 ) 버튼을클릭하고나면테스트를수행하는데약 10 분이소요됩니다. 화면이완전하게어두운상태여서테스트가완료된것을확인할수없으므로약 10 초간기다린후밝기를약간높여계속진행하십시오. 완료되면 'View Report'( 보고서보기 ) 를선택하여모든테스트결과를확인할수 있습니다. 31
용어집 AdobeRGB 컴퓨터디스플레이의기본색공간입니다. 주변광 디스플레이를제외하고화면에닿는모든광원의빛입니다. 밝기 화면에서방사되는빛의양입니다. 캘리브레이션 측정기기의교정값또는각측정값을바탕으로표준과비교하여측정및교정하는 것입니다. 칸델라 광도의기본단위입니다. 색온도 켈빈도로표현되는백색광의컬러측정값입니다. 색온도는해당온도에다다랐을 때흑체복사체가방출하는빛의컬러입니다. 컴퓨터모니터는일반적으로 5,000~9,300K 의색온도를지니고있습니다. 5,000K 는황백색이고, 9,300K 는 청백색이며, 6,500K 는정오의햇빛과일치하는표준화이트포인트입니다. 컨트라스트 같은보기영역안에있는이미지와다른이미지의컬러및 / 또는밝기차이입니다. 곡선 디스플레이의톤응답특성그래프입니다. 감마 이미지의밝기값을코딩및디코딩하는데사용되는비선형작업입니다. 색역 장치가재현 / 캡처할수있는전체컬러세트를의미합니다. 켈빈 켈빈척도는절대영도에서시작하는온도측정단위입니다. 휘도 표면에서방출또는반사되는빛의양입니다. NTSC 32
SDTV 텔레비전의기본색공간입니다. OSD On-Screen Display'( 화면상의디스플레이 ) 의약어입니다. 프로파일 컬러를정의하고일치시키는데사용되는데이터파일입니다. 실내광 ( 주변광참조 ) 채도 흰색과의차이정도로표현되는컬러의강도합니다. 컬러의선명함이나풍부함으로 설명될수도있습니다. srgb 인터넷의기본색공간입니다. 톤이미지에서한부분의명도, 밝기또는값입니다. 어두운톤은음영에해당하고밝은톤은하이라이트부분에해당합니다. 화이트포인트 ( 색온도참조 ) 33
FAQ 1. 캘리브레이션이란무엇을의미합니까? 측정기기의교정값또는각측정값을바탕으로표준과비교하여측정및 교정하는것입니다. 2. 프로파일은무엇입니까? 물리장치 ( 예 : 스캐너, 모니터또는프린터 ) 의색동작을설명하거나, 장치독립적인컬러모델 ( 예 : CIE LAB 또는 CIE XYZ) 을통해추상적인컬러공간 ( 예 : Adobe RGB 또는 ColorMatch RGB) 에서컬러를정의하는데이터파일입니다. 컬러를정의하고일치시키는컬러관리시스템에서사용합니다. 3. 곡선창은무엇입니까? 모니터시스템의톤응답특성을시각적으로표현해줍니다. 여기에는 모니터의기본동작, 원하는동작및실제동작재현이포함됩니다. 4. 색온도는무엇을의미합니까? 켈빈도로표현되는백색광의컬러측정값입니다. ( 켈빈척도는절대영도에서시작하는온도측정단위입니다.) 색온도는해당온도에다다랐을때흑체복사체가방출하는빛의컬러입니다. 컴퓨터모니터는일반적으로 5,000~9,300K 의색온도를지니고있습니다. 5,000K 는황백색이고, 9,300K 는청백색이며, 6,500K 는정오의햇빛과일치하는표준화이트포인트입니다. 5. 기본화이트포인트는무엇입니까? 기본화이트포인트는소프트웨어캘리브레이션이적용되지않은상태에서모니터하드웨어가나타내는색온도입니다. 일부모니터에서는프론트패널컨트롤을통해조정될수있지만, 다른모니터에서는고정된상태이며소프트웨어조정을통해서만교정할수있습니다. 6. 주변광이란무엇입니까? 34
투사장치를제외하고화면에닿는모든광원의빛입니다. 주변광의양은 화면의컨트라스트및해상도에영향을미칩니다. 7. 소프트웨어업데이트는어떻게받을수있습니까? Datacolor 는소프트웨어를개선하고업그레이드하기위해지속적으로노력하고있습니다. 이러한업데이트는웹사이트의 'Software Upgrades'( 소프트웨어업그레이드 ) 섹션에게시되며고객은이곳에서무료로다운로드할수있습니다. 시리얼번호를보유한고객이라면 Datacolor 업데이트를성공적으로설치할수있습니다. 8. 소프트웨어시리얼번호는어디에있습니까? 시리얼번호는 17 자리또는 18 자리숫자로, 애플리케이션에따라다릅니다. 시리얼번호는상자에서하드웨어장치아래에있습니다. 이를하드웨어장치의하드웨어시리얼번호와혼동하지마십시오. 9. 캘리브레이션후에여러모니터가동일하게보이지않는이유는무엇입니까? 두대의모니터를나란히놓고시각적으로관찰하면결코동일해보이지않습니다. 동일한유형, 브랜드및모델이라고하더라도두대의디스플레이를나란히비교해보면미묘한차이를쉽게구별할수있지만, 각디스플레이는개별적으로볼때에는그차이는무시해도될정도가됩니다. CRT 모니터를 LCD 모니터와비교하는것은디스플레이기술의고유한차이때문에더의미가없습니다. CRT 와 LCD 모니터를나란히놓고비교하면 LCD 모니터가항상 ' 더밝고 ' ' 높은컨트라스트 ' 를보이는것으로인지하게됩니다. 이는 LCD 의최대휘도가보통 CRT 의두배에달하기때문이며, 두모니터가동일한감마및화이트포인트값을가지도록캘리브레이션하는경우에도그렇습니다. 효과를보상하기위해유기적인눈-뇌색도계 ( 인간의컬러인지 ) 는사람이한종류의차이를마치다른종류의차이인것처럼인지하도록합니다. 두샘플의컬러가동일하지만휘도가다른경우컬러가다른것으로인지하게됩니다. 따라서 CRT 와 LCD 를동일한감마와화이트포인트로 35
캘리브레이션하고나란히배치하면 LCD 가두배밝기때문에기기로 동일한색도가측정되는경우에도다른컬러로보이게됩니다. 인간의시각계는 ' 순응 ' 이라불리는또다른강력한기능을갖추고있습니다. 예를들어백열등이달린방에서형광등이달린방으로이동하는경우즉각적으로흰색물체가파란색조를띤것으로인지되며실제보다더밝아보일수도있습니다. 하지만몇분후시각계가새로운환경에 ' 순응 ' 하며인지가 ' 순응되면 ' 흰색물체가그냥흰색으로보이게됩니다. 시각적순응에따라동일한이미지파일을동일하게인지하게되므로, CRT 및 LCD 와같이서로다른두가지기술을사용할수있습니다. 하지만두대의다른모니터를나란히놓고동시에보면시각계가두대의모니터에대해동시에순응할수없습니다. 인간의시각적인지의매우민감한 ' 비교 ' 기능으로인해두컬러가항상다르게 ( 컬러, 휘도및컨트라스트 ) 보이게됩니다. 따라서두대의모니터를대비해서비교하는것은각모니터를개별적으로사용할수있고유사한결과를도출할수있는지를결정하는데사용할수있는합리적인척도가아닙니다. 더나은테스트는각모니터를별도의방에두고동일한이미지파일을표시하게하는것입니다 ( 동일한소프트웨어사용 ). 그런다음시각적순응에필요한시간을대기한후모니터 1 에서이미지를보고, 모니터 2 로이동하여다시시각적순응에필요한시간을대기합니다. 이러한테스트에서는보고있는이미지파일이해당색공간을정확하게정의하는내장 ICC 프로파일을보유하고있는지확인하는것이중요합니다. 또한내장컬러프로파일을사용하도록 Photoshop 의컬러설정이구성되었는지, 각모니터가올바르게캘리브레이션되었고프로파일이설정되었는지, 해당프로파일이현재모니터프로파일로설정되었는지도확인해야합니다. 36
10. Datacolor 의기술지원정책은어떻게됩니까? Datacolor 는추가비용없이기술지원을제공합니다. 문의사항이있으면 다음링크를통해지원사이트를방문하십시오. support.datacolor.com Datacolor 와 Spyder 는 Datacolor 의등록상표입니다. Copyright 2016 Datacolor. 모든권리보유.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