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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해외캐릭터 라이선스산업규모및전망 01 제 1 절 세계캐릭터 라이선스산업규모및전망 2015 년세계캐릭터 라이선스시장은글로벌경제위기후경기회복과이에따른소비 심리증대로인해전년대비약 5.4% 증가한 1,702 억 3,800 만달러로집계됐다. 마블과 DC 를중심으로하는할리우드히어로영화의선전으로다양한상품이출시되고만화, 게 임, 애니메이션을위한 IP(Intellectual Property) 구매가활발해지면서성장세를이끌고 있는것으로분석된다. 이에향후 5 년간세계캐릭터 라이선스시장은연평균 4.4% 로성 장하며 2020 년 2,115 억 4,900 만달러에까지안정적으로확대될것으로전망된다. 표 4-1-1 세계캐릭터 라이선스시장규모및전망 (2011~2020 년 )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20 2015-20 CAGR 캐릭터 150,800 153,205 155,832 161,456 170,238 178,692 187,117 195,491 203,569 211,549 4.4 라이선스 그림 4-1-1 전세계캐릭터 라이선스시장규모및전망 (2011~2020 년 )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84,130 85,981 2.2 87,958 2.3 시장규모 ( 백만달러 ) 성장률 (%) 5.1 91,629 96,326 4.2 100,757 104,679 3.9 115,083 20,000 1 4 0 0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4.6 108,413 3.6 111,775 3.1 3.0 5 4 3 2 242 캐릭터백서.indb 242 2017-02-02 오전 11:48:09

국가별로는미국이캐릭터 라이선스시장을주도하고있는가운데일본, 캐나다, 영국 등의순으로시장규모가큰것으로나타났다. 반면성장률은인도, 중국, 터키, 브라질등 의순으로나타나최근경제가급성장하거나콘텐츠영역이성장하고있는국가들을중심 으로캐릭터 라이선스시장이빠르게확장하고있음을보여주었다. 영화, 게임및애니메이션을주제로한관련상품의매출을중심으로대부분의국가에 서성장세를보일것으로전망된다. 일본은 2015 년이후캐나다에 2 위자리를넘겨줄것으 로예상되며, 최근 IP 확보에집중하는중국의급성장으로 2016 년부터중국이영국을제 치고 4 위에오를것으로전망된다. 표 4-1-2 국가별캐릭터 라이선스산업규모및전망 (2015 년기준 ) 82) 순위국가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20 2015-20 CAGR 1 미국 84,130 85,981 87,958 91,629 96,326 100,757 104,679 108,413 111,775 115,083 3.6 2 일본 10,300 10,115 10,135 10,076 10,393 10,633 10,845 11,044 11,238 11,458 2.0 3 캐나다 9,240 9,385 9,513 9,860 10,291 10,657 11,019 11,385 11,736 12,091 3.3 4 영국 6,742 6,661 6,895 7,008 7,283 7,514 7,768 8,019 8,250 8,442 3.0 5 중국 4,616 5,036 5,499 6,248 6,956 7,662 8,425 9,176 9,920 10,639 8.9 6 프랑스 6,730 6,844 6,584 6,646 6,847 7,042 7,255 7,471 7,679 7,869 2.8 7 독일 4,830 4,931 5,040 5,155 5,254 5,357 5,457 5,546 5,633 5,709 1.7 8 이탈리아 4,860 4,690 4,474 4,475 4,604 4,750 4,914 5,075 5,249 5,427 3.3 9 브라질 2,050 2,167 2,251 2,419 2,518 2,694 2,864 3,048 3,242 3,439 6.4 10 호주 2,000 1,968 2,009 2,039 2,148 2,239 2,353 2,486 2,613 2,728 4.9 11 스페인 1,750 1,696 1,625 1,610 1,682 1,740 1,796 1,847 1,892 1,928 2.8 12 멕시코 1,290 1,347 1,380 1,430 1,519 1,604 1,691 1,779 1,863 1,947 5.1 13 스웨덴 709 719 730 750 782 812 846 886 929 976 4.5 14 인도 550 588 637 697 781 876 976 1,074 1,175 1,279 10.4 15 터키 470 500 526 565 624 672 720 767 813 859 6.6 16 대만 489 496 506 541 572 600 629 660 692 724 4.8 17 남아프리카 430 444 466 491 540 585 629 674 719 762 7.1 18 한국 370 389 401 428 453 472 494 517 539 561 4.4 16 러시아 270 292 310 344 346 369 395 425 448 471 6.3 20 뉴질랜드 270 265 268 272 289 304 319 334 348 359 4.5 82) 본데이터는의류 신발 잡화, 게임 완구, 출판, 가정용품 가구 침구, 문구 제지, 선물, 식음료, 건강, 미용등라이선스상품의소비시장을기준으로작성되어캐릭터와연관된제작및유통시장을포괄하는한국의캐릭터산업규모와는차이가있음. 01 02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243 캐릭터백서.indb 243 2017-02-02 오전 11:48:09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제 2 절 국가별캐릭터 라이선스시장규모및전망 1. 미국 2015 년미국의캐릭터 라이선스시장규모는전년대비 5.13% 증가하며 963억 2,600 만달러를기록했다. 2015 년은라이선스상품화된 42개의엔터테인먼트캐릭터가치가 1억달러에이른것으로나타났으며 2014 년가장높았던 < 겨울왕국 > 의시장가치는 6위를기록하는등 83) 거대한시장규모에걸맞은가치를보였다. 미국의경우보통추수감사절이끝난금요일의블랙프라이데이 (Black Friday) 에상품매출이기록되는데 2015 년블랙프라이데이에는스포츠, 엔터테인먼트항목의라이선스상품이가장많은매출을올린것으로나타났다. 84) 또한, 놀이공원문화가매우발달한까닭에테마파크를통한라이선스로열티수입도높았다. < 해리포터 (Harry Potter)>, < 캐리비안의해적 (Pirates of Caribbean)> 85) 외에도 < 스타워즈 (Star Wars)> 테마파크의조성도계획중이다. 86) 향후 2020년까지미국캐릭터 라이선스시장규모는연평균성장률 3.6% 를기록하며 1,150 억 8,3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표 4-1-3 미국캐릭터 라이선스시장규모및전망 (2011~2020 년 )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20 2015-20 CAGR 캐릭터 라이선스 84,130 85,981 87,958 91,629 96,326 100,757 104,679 108,413 111,775 115,083 3.6 2015년미국의캐릭터 라이선스시장분야별비중을살펴보면기업브랜드 / 상표가 2013 년대비 10.0% 성장한 261 억 6,800 만달러로전체시장의 27.2% 비중을차지하여시장을주도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다음으로패션 20.3%, 스포츠 13.9%,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가 10.2% 등의순으로나타났다. 83) Thelicensingletter.com, 42 Entertainment Character Properties Reach $100 Million in Sales of Licensed Merchandise; Frozen Debuts at No. 6, 2015.11.27., http://www.thelicensingletter.com/category/property-types/entcharacter+tll/page/5/ 84) Thelicensingletter.com, Entertainment, Sports Licensed Goods Lead Black Friday Deals, 2015.11.13., http://www.thelicensingletter.com/ category/property-types/entcharacter+tll/page/5/ 85) Thelicensingletter.com, Licensing to Theme Parks Builds Revenue & Brand Exposure, July 20, 2015, http://www.thelicensingletter.com/ category/experiential-licensing+tll/page/2/ 86) Thelicensingletter.com, The Force is Flowing to Disney Theme Parks, 2015.8.18., http://www.thelicensingletter.com/category/ experiential-licensing+tll/page/2/ 244 캐릭터백서.indb 244 2017-02-02 오전 11:48:09

2013 년대비가장큰성장률은보인분야는패션으로 10.2% 성장했으며, 기업브랜드 / 상표가 10.0%, 스포츠가 9.9% 증가했다. 아울러기업브랜드 / 상표와패션의경우 2013 년 대비비중이소폭증가했으나엔터테인먼트 / 캐릭터, 예술등은비중이소폭감소했다. 그림 4-1-2 미국캐릭터 라이선스분야별시장규모비중 (2011 vs. 2013 vs. 2015) 표 4-1-4 미국캐릭터 라이선스분야별시장규모 (2011 vs. 2013 vs. 2015)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 9,260 11.0 9,241 10.5-0.2 9,807 10.2 6.1 스포츠 11,570 13.8 12,172 13.8 5.2 13,383 13.9 9.9 패션 16,260 19.3 17,707 20.1 8.9 19,515 20.3 10.2 기업브랜드 / 상표 22,780 27.1 23,782 27.0 4.4 26,168 27.2 10.0 예술 4,960 5.9 5,000 5.7 0.8 5,400 5.6 8.0 기타 19,300 22.9 20,056 22.8 3.9 22,053 22.9 10.0 합계 84,130 100.0 87,958 100.0 4.6 96,326 100.0 9.5 그림 4-1-3 미국캐릭터 라이선스제품별시장규모비중 (2011 vs. 2013 vs. 2015)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스포츠패션기업브랜드 / 상표예술 2011 11.0 13.8 19.3 27.1 5.9 22.9 2013 10.5 13.8 20.1 27.0 5.7 22.8 2015p 10.2 13.9 20.3 27.2 5.6 22.9 가치 의류, 신발, 잡화게임, 완구출판가정용품, 가구, 침구문구, 제지선물식음료건강, 미용기타 2011 35.4 10.6 3.9 9.8 3.0 3.4 9.2 7.7 16.9 2013 37.6 10.0 3.4 9.4 2.7 3.0 9.9 8.2 15.9 2015p 37.7 9.6 3.3 9.1 2.52.8 10.4 8.5 16.0 01 02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245 캐릭터백서.indb 245 2017-02-02 오전 11:48:10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표 4-1-5 미국캐릭터 라이선스제품별시장규모 (2011 vs. 2013 vs. 2015) 의류, 신발, 잡화 29,810 35.4 33,089 37.6 11.0 36,316 37.7 9.8 게임, 완구 8,950 10.6 8,753 10.0-2.2 9,267 9.6 5.9 출판 3,320 3.9 3,015 3.4-9.2 3,182 3.3 5.5 가정용품, 가구, 침구 8,270 9.8 8,229 9.4-0.5 8,802 9.1 7.0 문구, 제지 2,560 3.0 2,350 2.7-8.2 2,426 2.5 3.2 선물 2,820 3.4 2,623 3.0-7.0 2,739 2.8 4.4 식음료 7,700 9.2 8,686 9.9 12.8 10,012 10.4 15.3 건강, 미용 6,500 7.7 7,196 8.2 10.7 8,203 8.5 14.0 기타 14,200 16.9 14,019 15.9-1.3 15,379 16.0 9.7 합계 84,130 100.0 87,958 100.0 4.6 96,326 100.0 9.5 2015 년미국캐릭터 라이선스시장점유율을제품별로살펴보면의류, 신발, 잡화가 37.7% 로가장높았으며, 다음으로식음료, 게임 / 완구, 가정용품 / 가구 / 침구등의순으로나타났다. 2013 년대비증감률의경우식음료가 15.3% 로가장많이증가한것으로나타났으며, 건강 / 미용이 14.0%, 의류 / 신발 / 잡화가 9.8% 등의순으로나타났다. 캐릭터를활용한의류, 신발, 잡화부문의경우만화, 게임, 애니메이션을즐기는연령층의확장으로향후에도강세가지속될것으로보이며, 특히건강, 미용의경우 MCN 과같은새로운미디어의등장으로인해향후성장가능성이높은것으로평가된다. 2. 캐나다 2015 년캐나다캐릭터 라이선스산업은전년대비 4.4% 성장한 102억 9,100 만달러로집계됐다. 캐나다는만화, 애니메이션영역에서미국과동일시장으로간주되며특히마블이나 DC 만화의인기가높은국가중하나이다. 이러한환경으로인해캐나다의캐릭터 라이선스시장의성장은지속될것으로전망되며, 향후 2020년까지연평균 3.3% 의성장률을보이며 2020년 120억 9,100 만달러규모의시장을형성할것으로전망된다. 246 캐릭터백서.indb 246 2017-02-02 오전 11:48:10

표 4-1-6 캐나다캐릭터 라이선스시장규모및전망 (2011~2020 년 )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20 2015-20 CAGR 캐릭터 라이선스 9,240 9,385 9,513 9,860 10,291 10,657 11,019 11,385 11,736 12,091 3.3 2015 년캐나다캐릭터 라이선스시장분야별비중을살펴보면기업브랜드 / 상표가 27.0% 로가장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었으며, 다음으로패션 (20.9%), 스포츠 (13.4%), 엔 터테인먼트 / 캐릭터 (11.6%) 등의순으로나타났다. 증감률의경우패션분야가 10.5% 로가 장많이증가한것으로나타났으며, 기업브랜드 / 상표가 9.6%, 스포츠가 9.1% 등으로성장 률이높았다. 2013 년대비비중변화는패션과기업브랜드 / 상표가 0.4%p 증가한것으로 나타났으나엔터테인먼트 / 캐릭터는 2013 년대비 0.3%p 감소한것으로나타났다. 그림 4-1-4 캐나다캐릭터 라이선스분야별시장규모비중 (2011 vs. 2013 vs. 2015) 표 4-1-7 캐나다캐릭터 라이선스분야별시장규모 (2011 vs. 2013 vs. 2015)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 1,140 12.3 1,135 11.9-0.4 1,195 11.6 5.3 스포츠 1,220 13.2 1,265 13.3 3.7 1,380 13.4 9.1 패션 1,780 19.3 1,947 20.5 9.4 2,152 20.9 10.5 기업브랜드 / 상표 2,400 26.0 2,532 26.6 5.5 2,775 27.0 9.6 예술 630 6.8 641 6.7 1.7 692 6.7 8.0 기타 2,070 22.4 1,993 21.0-3.7 2,097 20.4 5.2 합계 9,240 100.0 9,513 100.0 3.0 10,291 100.0 8.2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스포츠패션기업브랜드 / 상표예술 2011 12.3 13.2 19.3 26.0 6.8 22.4 2013 11.9 13.3 20.5 26.6 6.7 21.0 2015p 11.6 13.4 20.9 27.0 6.7 20.4 기타 01 02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247 캐릭터백서.indb 247 2017-02-02 오전 11:48:10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2015 년캐나다캐릭터 라이선스시장점유율을제품별로살펴보면의류 신발 잡화가 2013 년대비 9.6% 성장하여 41.3% 로가장높은비중을이어갔다. 다음으로게임 완구가 9.7%, 식음료 9.3%, 가정용품 가구 침구가 8.8% 등의순으로나타났다. 증감률의경우식음료가 12.6% 로가장높은성장을기록했으며, 건강 미용이 12.2%, 의류 신발 잡화가 9.6% 등의순으로증가율이높은것으로나타났다. 2013 년대비비중변화의경우의류 신발 잡화가 0.5%p 상승해가장높았다. 그림 4-1-5 캐나다캐릭터 라이선스제품별시장규모비중 (2011 vs. 2013 vs. 2015) 의류, 신발, 잡화게임, 완구출판가정용품, 가구, 침구문구, 제지선물식음료건강, 미용기타 2011 38.0 10.4 4.9 9.1 3.1 3.8 8.3 7.1 15.3 2013 40.8 9.9 4.3 8.9 2.8 3.5 8.9 7.5 13.4 2015p 41.3 9.7 4.2 8.8 2.7 3.3 9.3 7.8 12.9 표 4-1-8 캐나다캐릭터 라이선스제품별시장규모 (2011 vs. 2013 vs. 2015) 의류, 신발, 잡화 3,510 38.0 3,878 40.8 10.5 4,252 41.3 9.6 게임, 완구 960 10.4 941 9.9-2.0 998 9.7 6.0 출판 450 4.9 411 4.3-8.7 431 4.2 4.9 가정용품, 가구, 침구 840 9.1 845 8.9 0.6 901 8.8 6.6 문구, 제지 290 3.1 268 2.8-7.6 278 2.7 3.6 선물 350 3.8 329 3.5-6.0 343 3.3 4.4 식음료 770 8.3 848 8.9 10.1 955 9.3 12.6 건강, 미용 660 7.1 716 7.5 8.5 804 7.8 12.2 기타 1,410 15.3 1,276 13.4-9.5 1,330 12.9 4.2 합계 9,240 100.0 9,513 100.0 3.0 10,291 100.0 8.2 248 4 부.indd 248 2017-02-02 오후 2:01:37

3. 영국 2015 년영국캐릭터 라이선스시장은전년대비 3.9% 증가하여 72 억 8,300 만달러규 모로집계됐다. 영국에는다양한글로벌방송및통신사들이진출해있으며애니메이션, 영화를포함 한라이선스거래와이를활용한파생상품의생산이매우활발하다. 영국은유럽권역에서 는손꼽히는애니메이션제작실력을보유하고있다. 2015 년의경우런던소재의앱솔루트 리쿡쿠 (Absolutely Cuckoo) 가제작한애니메이션 < 위스퍼 (Wissper)> 가독일의브랜드매 니지먼트회사이자미디어기업인 m4e 에전세계방영권라이선스계약을체결했다. 87) 또한영국의라이선스에이전시불독 (Bulldog) 은방송애니메이션, 장난감, 인터넷, 모 바일게임시장에서수익을창출해유럽을대표하는종합브랜드라이선싱으로변화했 다. < 그로서리갱 (Grossery Gang)>, < 무스조이 (Moose Joy)> 등은장난감으로, < 미라 큘러스 : 레이디버그와블랙캣 (Lady Bug and Cat Noir)> 은애니메이션으로, < 가필드 (Garfield)> 는극장애니메이션으로제작돼많은수익을안겨주었다. 88) 런던소재의아카마필름 (Acamar Films) 은자사의미취학아동애니메이션 < 빙 (Bing)> 으로 18 종에이르는라이선싱계약을하퍼콜린스 (Harper Collins), 피셔프라이 스 (Fisher-Price) 등과맺어많은수익을올리기도했다. 89) 무엇보다영국이최근참여한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Trans-Pacific Partnership, TPP) 에서불법복제방지의무가협정참여국가들에부여됨에따라미디어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의콘텐츠라이선스계약을통한수익이현재보다크게증가할것으로예상된다. 90) 이와같은호재를바탕으로향후영국캐릭터 라이선스시장규모는 2020 년까지연평균 3.0% 성장하여 84 억 4,200 만달러규모로성장할것으로전망된다. 표 4-1-9 영국캐릭터 라이선스시장규모및전망 (2011~2020 년 )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20 2015-20 CAGR 캐릭터 라이선스 6,742 6,661 6,895 7,008 7,283 7,514 7,768 8,019 8,250 8,442 3.0 87) License Global, Wissper' Inks International Broadcast Deals, 2015.2.3., http://images2.advanstar.com/pixelmags/license-global/ digitaledition/10-13-2016.html#12 88) License Global, Bulldog Brings Brands with Bite to BLE 2016, http://images2.advanstar.com/pixelmags/license-global/ digitaledition/10-13-2016.html#14 89) License Global, TLC Touts Preschool Property ' Bing', 2015.2.3., http://images2.advanstar.com/pixelmags/license-global/ digitaledition/10-13-2016.html#18 90) trade.gov, 2016 Top Markets Report Media and Entertainment, 2016.10 01 02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249 캐릭터백서.indb 249 2017-02-02 오전 11:48:11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2015 년영국캐릭터 라이선스분야별시장비중을살펴보면패션이 32.0% 로가장높았으며,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가 19.6%, 기업브랜드 / 상표가 16.6%, 스포츠가 11.2% 등의순으로나타났다. 증감률의경우기업브랜드 / 상표가 9.8% 로가장높게성장한것으로드러났으며, 스포츠 8.4%, 패션 6.9% 등의순으로나타났다. 이는미국, 캐나다와달리미디어분야에서강점을보이는영국의상황이반영된것으로분석된다. 그림 4-1-6 영국캐릭터 라이선스분야별시장규모비중 (2011 vs. 2013 vs. 2015)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스포츠패션기업브랜드 / 상표예술 기타 2011 20.5 10.6 31.1 15.6 7.6 14.7 2013 20.1 10.9 31.7 16.0 7.6 13.7 2015p 19.6 11.2 32.0 16.6 7.5 13.1 표 4-1-10 영국캐릭터 라이선스분야별시장규모 (2011 vs. 2013 vs. 2015)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 1,382 20.5 1,386 20.1 0.3 1,424 19.6 2.8 스포츠 715 10.6 754 10.9 5.4 817 11.2 8.4 패션 2,097 31.1 2,184 31.7 4.1 2,334 32.0 6.9 기업브랜드 / 상표 1,049 15.6 1,103 16.0 5.1 1,211 16.6 9.8 예술 510 7.6 522 7.6 2.4 546 7.5 4.4 기타 990 14.7 947 13.7-4.4 951 13.1 0.4 합계 6,742 100.0 6,895 100.0 2.3 7,283 100.0 5.6 2015 년영국캐릭터 라이선스시장점유율을제품별로살펴보면의류 신발 잡화가 2013 년대비 4.6% 의성장해 41.3% 로가장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었다. 다음으로게임 완구가 12.9%, 건강 미용이 8.0% 등의순이었다. < 해리포터 > 등영국의콘텐츠파워가지속되는한의류 신발 잡화와게임 완구의성장세는지속될것으로예상된다. 성장률의경우출판및게임 완구가각각 5.4% 로가장높았으며건강 미용이 5.3% 순으로나타났다. 2013 년대비전체비중에서의류 신발 잡화의비중이약 0.4%p 감소한것을제외하면다른분야에서큰변화는보이지않았다. 250 캐릭터백서.indb 250 2017-02-02 오전 11:48:11

그림 4-1-7 영국캐릭터 라이선스제품별시장규모비중 (2011 vs. 2013 vs. 2015) 의류, 신발, 잡화게임, 완구출판가정용품, 가구, 침구문구, 제지선물식음료건강, 미용기타 표 4-1-11 영국캐릭터 라이선스제품별시장규모 (2011 vs. 2013 vs. 2015) 의류, 신발, 잡화 2,803 41.6 2,875 41.7 2.6 3,008 41.3 4.6 게임, 완구 882 13.1 896 13.0 1.6 939 12.9 5.4 출판 470 7.0 474 6.9 0.8 500 6.9 5.4 가정용품, 가구, 침구 441 6.5 459 6.7 4.0 472 6.5 2.9 문구, 제지 323 4.8 299 4.3-7.6 304 4.2 1.9 선물 186 2.8 174 2.5-6.3 180 2.5 3.1 식음료 245 3.6 276 4.0 12.8 283 3.9 2.3 건강, 미용 519 7.7 557 8.1 7.2 586 8.0 5.3 기타 872 12.9 883 12.8 1.2 1,011 13.9 14.4 합계 6,742 100.0 6,893 100.0 2.2 7,283 100.0 5.6 4. 독일 2011 41.6 13.1 7.0 6.5 4.8 2.8 3.6 7.7 12.9 2013 41.7 13.0 6.9 6.7 4.3 2.5 4.0 8.1 12.8 2015p 41.3 12.9 6.9 6.5 4.2 2.5 3.9 8.0 13.9 2015 년독일의캐릭터 라이선스시장은전년대비약 1.9% 증가한 52 억 5,400 만달러 를기록했다. 독일은해외의다양한애니메이션기업과라이선스계약을맺어방송및 VOD 서비스 로방영하고있다. 뿐만아니라애니메이션방송송출라이선스계약도다수인데함부르크 에기반을둔 V.I.P 엔터테인먼트는 2015 년 DQ 엔터테인먼트와함께애니메이션 < 레시의 모험 (The New Adventure of Lassie)> 을방영하기로계약했다. 91) 미국 DHX 미디어의미 91) License Global, Lassie Series Gets German Agent, 2015.12.2., http://www.licensemag.com/license-global/lassie-series-getsgerman-agent 01 02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251 캐릭터백서.indb 251 2017-02-02 오전 11:48:11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취학아동용애니메이션 < 두저 (Doozer)> 는독일의 KiKA 방송채널을통해방영될예정이다. 92) 어린이방송채널프로지벤막스 (Prosieben MAXX) 는일본의 < 포켓몬 (Pokemon)> 을방송하기위한라이선스계약을마쳤으며슈퍼RTL 은 SVOD 사업권을획득해디지털로유통할예정이다. 93) 이러한애니메이션방영라이선스계약은자연스럽게캐릭터 라이선스소비시장의성장으로이어질것으로전망된다. 실제로장난감, 가방을포함한영유아용액세서리및어린이학용품의개발도독일내에서활발하다. 이와같이캐릭터 라이선스상품소비가크게증가하고있어향후 2020 년까지독일캐릭터 라이선스시장은연평균 1.7% 의완만한성장세를보이며 57억 900만달러까지성장할것으로전망된다. 표 4-1-12 독일캐릭터 라이선스시장규모및전망 (2011~2020)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20 2015-20 CAGR 캐릭터 라이선스 4,830 4,931 5,040 5,155 5,254 5,357 5,457 5,546 5,633 5,709 1.7 2015 년독일캐릭터 라이선스분야별시장규모는패션이 2013 년대비 5.0%p 증가한 15 억 7,300 만달러로 29.9% 를차지해가장큰비중을보이고있었다. 다음으로는엔터테인먼트 / 캐릭터가 10억 6,800 만달러로 20.3% 를차지하고있었으며, 기업브랜드 / 상표가 7억 5,500 만달러로 14.4% 의점유율을보이고있었다. 증감률이가장큰분야는기업브랜드 / 상표로 5.9% 가증가했으며, 다음으로패션 5.0%, 스포츠 4.9%, 예술 3.2% 등의순이었다. 그림 4-1-8 독일캐릭터 라이선스분야별시장규모비중 (2011 vs. 2013 vs. 2015)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스포츠패션기업브랜드 / 상표예술 기타 2011 21.6 9.6 29.7 14.1 7.7 17.4 2013 20.8 9.6 29.7 14.2 7.7 18.1 2015p 20.3 9.7 29.9 14.4 7.6 18.1 92) License Global, Doozers Arrives in Germany, 2015.7.23., http://www.licensemag.com/license-global/doozers-arrives-germany 93) License Global, Pokemon Extends in Germany with Nick, 2015.7.16., http://www.licensemag.com/license-global/pokemonextends-germany-nick 252 캐릭터백서.indb 252 2017-02-02 오전 11:48:12

표 4-1-13 독일캐릭터 라이선스분야별시장규모 (2011 vs. 2013 vs. 2015)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 1,042 21.6 1,046 20.8 0.5 1,068 20.3 2.1 스포츠 462 9.6 486 9.6 5.1 510 9.7 4.9 패션 1,436 29.7 1,498 29.7 4.3 1,573 29.9 5.0 기업브랜드 / 상표 680 14.1 713 14.2 4.8 755 14.4 5.9 예술 370 7.7 386 7.7 4.5 399 7.6 3.2 기타 840 17.4 910 18.1 8.3 950 18.1 4.4 합계 4,830 100.0 5,040 100.0 4.3 5,254 100.0 4.2 2015 년독일캐릭터 라이선스시장점유율을제품별로살펴보면의류 신발 잡화의비중 이 2013 년대비약 0.9%p 감소했으나시장규모는오히려 2.1% 증가했다. 반면문구 제지, 선 물, 식음료부문의경우오히려감소하고있었으며, 게임 완구와출판이소폭상승했다. 그림 4-1-9 독일캐릭터 라이선스제품별시장규모비중 (2011 vs. 2013 vs. 2015) 의류, 신발, 잡화게임, 완구출판가정용품, 가구, 침구문구, 제지선물식음료건강, 미용기타 2011 41.9 13.1 7.0 6.3 4.9 2.8 3.0 6.8 14.4 2013 42.0 12.5 6.7 6.3 4.4 2.6 3.0 6.9 15.7 2015p 41.1 12.2 6.5 6.0 4.2 2.4 2.8 6.7 18.0 표 4-1-14 독일캐릭터 라이선스제품별시장규모 (2011 vs. 2013 vs. 2015) 의류, 신발, 잡화 2,024 41.9 2,115 42.0 4.5 2,160 41.1 2.1 게임, 완구 630 13.1 629 12.5-0.2 639 12.2 1.6 출판 336 7.0 337 6.7 0.4 343 6.5 1.9 가정용품, 가구, 침구 302 6.3 315 6.3 4.4 316 6.0 0.2 문구, 제지 235 4.9 223 4.4-5.3 221 4.2-0.6 선물 134 2.8 129 2.6-3.8 128 2.4-0.4 식음료 143 3.0 151 3.0 5.5 148 2.8-2.1 건강, 미용 328 6.8 349 6.9 6.4 354 6.7 1.3 기타 697 14.4 792 15.7 13.7 945 18.0 19.2 합계 4,830 100.0 5,040 100.0 4.4 5,254 100.0 4.2 01 02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253 캐릭터백서.indb 253 2017-02-02 오전 11:48:12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5. 프랑스 2015 년프랑스의전체캐릭터 라이선스시장은전년대비 3.0% 증가한 68억 4,700 만달러를기록했다. 프랑스는애니메이션을직접제작하는몇안되는국가중하나로, 애니메이션을통한캐릭터산업에도큰관심을보이고있다. 2015 년에는애니메이션제작사사일럼 (Xilam) 이자사애니메이션 < 오기와악동들 (Oggy & the Cockraches)> 의디지털이모티콘및스티커제작을위해알키미 (Alchimie) 와라이선스계약을체결했다. 이번라이선스계약을통해알키미는오기 (Oggy) 의스티커를제작하고구글플랫폼을통해영국, 포르투갈, 호주, 멕시코, 독일에출시할예정이다. 94) 반면프랑스는해외애니메이션을수입해방영하는경우도잦은편인데프랑스의채널 5는짐헨슨컴퍼니 (The Jim Henson Company) 의 < 디노사우르스트레인 (Dinosaur Train)> 을수입하는계약을체결했고 95) 영국의미취학아동애니메이션 < 페파피그 (Peppa Pig)> 를수입해방영하기로결정했다. 이렇듯유명애니메이션을수입함으로써프랑스는애니메이션을활용한캐릭터 라이선스시장의성장도가속화될것으로전망된다. 특히 < 페파피그 > 의경우방송뿐만아니라장난감, 보드게임, 컴퓨터게임, 출판, 가구등을포함해약 35종의상품으로도출시될예정이다. 96) 2020년까지프랑스의전체캐릭터 라이선스시장규모는연평균성장률 2.8% 를기록하며 78억 6,900 만달러까지이를것으로전망된다. 표 4-1-15 프랑스캐릭터 라이선스시장규모및전망 (2011~2020)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20 2015-20 CAGR 캐릭터 라이선스 6,730 6,844 6,584 6,646 6,847 7,042 7,255 7,471 7,679 7,869 2.8 2015 년프랑스캐릭터 라이선스분야별시장을살펴보면패션이 2013 년대비 4.9%p 성장한 22 억 9,400 만달러로 33.5% 를차지하여가장높은비중을보이고있었다. 다음으 94) License Global, Alchimie Expresses with 'Oggy' Emojis, 2015.2.3., http://images2.advanstar.com/pixelmags/license-global/ digitaledition/10-13-2016.html#32 95) License Global, France 5 Orders 'Dino Train' Shorts, 2015.11.5., http://www.licensemag.com/license-global/france-5-orders-dinotrain-shorts 96) License Global, eone Expands 'Peppa' in France, 2015.11.13., http://www.licensemag.com/license-global/eone-expands-peppafrance 254 캐릭터백서.indb 254 2017-02-02 오전 11:48:12

로엔터테인먼트 / 캐릭터가 17.3%, 기업브랜드 / 상표가 11.5% 등의순으로나타났다. 증감 률의경우기업브랜드 / 상표가 5.9%p 증가하여가장높은수치를보였으며, 스포츠와패 션이각각 4.9%p 증가한것으로나타났다. 2013 년대비시장규모자체의차이는크지않 으나전체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이가장많이변한분야는엔터테인먼트 / 캐릭터분야로 2013 년대비약 0.8%p 감소한것으로나타났다. 그림 4-1-10 프랑스캐릭터 라이선스분야별시장규모비중 (2011 vs. 2013 vs. 2015) 표 4-1-16 프랑스캐릭터 라이선스분야별시장규모 (2011 vs. 2013 vs. 2015)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 1,310 19.5 1,189 18.1-9.2 1,187 17.3-0.2 스포츠 620 9.2 619 9.4-0.2 649 9.5 4.9 패션 2,230 33.1 2,188 33.2-1.9 2,294 33.5 4.9 기업브랜드 / 상표 750 11.1 741 11.3-1.2 785 11.5 5.9 예술 470 7.0 460 7.0-2.1 469 6.8 1.9 기타 1,350 20.1 1,386 21.1 2.7 1,463 21.4 5.6 합계 6,730 100.0 6,584 100.0-2.2 6,847 100.0 4.0 2015 년프랑스캐릭터 라이선스시장점유율을제품별로살펴보면제품의무게중심이 여성으로이동하고있는것을알수있다. 전체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은의류 신발 잡 화가 42.5% 로가장높았으며게임 완구가 11.9%, 출판이 6.7% 등의순이었으나증감률의 경우건강 미용이 23.3% 증가했다. 반면출판, 문구, 선물, 가정용품등의경우오히려시 장규모가감소했다.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스포츠패션기업브랜드 / 상표예술 2011 19.5 9.2 33.1 11.1 7.0 20.1 2013 18.1 9.4 33.2 11.3 7.0 21.1 2015p 17.3 9.5 33.5 11.5 6.8 21.4 기타 01 02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255 캐릭터백서.indb 255 2017-02-02 오전 11:48:12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그림 4-1-11 프랑스캐릭터 라이선스제품별시장규모비중 (2011 vs. 2013 vs. 2015) 의류, 신발, 잡화게임, 완구출판가정용품, 가구, 침구문구, 제지선물식음료건강, 미용기타 2011 43.5 12.3 7.4 6.1 4.6 3.0 2.8 8.0 12.2 2013 43.5 12.2 7.2 6.0 4.2 2.8 2.9 7.8 13.5 2015p 42.5 11.9 6.7 5.6 3.7 2.4 2.8 9.3 15.3 표 4-1-17 프랑스캐릭터 라이선스제품별시장규모 (2011 vs. 2013 vs. 2015) 의류, 신발, 잡화 2,930 43.5 2,866 43.5-2.2 2,908 42.5 1.5 게임, 완구 830 12.3 802 12.2-3.4 813 11.9 1.3 출판 500 7.4 473 7.2-5.4 458 6.7-3.1 가정용품, 가구, 침구 410 6.1 394 6.0-3.9 382 5.6-3.0 문구, 제지 310 4.6 279 4.2-10.0 253 3.7-9.2 선물 200 3.0 182 2.8-9.0 163 2.4-10.6 식음료 190 2.8 188 2.9-1.1 189 2.8 0.3 건강, 미용 540 8.0 514 7.8-4.8 634 9.3 23.3 기타 820 12.2 887 13.5 8.2 1,048 15.3 18.1 합계 6,730 100.0 6,584 100.0-2.2 6,847 100.0 4.0 6. 스페인 2015 년스페인의전체캐릭터 라이선스시장은전년대비약 4.5% 상승한 16 억 8,200 만달러를기록했다. 스페인은오랜기간경제위기로침체일로를걸었으나고용환경이안정되는등경기회복의조짐이서서히나타나고있다. 경기회복에따라캐릭터를활용한라이선스계약또한활발하게이루어지고있는데스페인을대표하는캐릭터 < 쿠쿠수무수 (Kukuxumusu)> 는스페인의팸로나나바라 (Pamplona, Navarra) 를통해 97) 캐릭터상품으로재탄생해많은인 97) Wikipedia.org, Kukuxumusu, 2016, https://en.wikipedia.org/wiki/kukuxumusu 256 캐릭터백서.indb 256 2017-02-02 오전 11:48:13

기를끌었다. < 쿠쿠수무수 > 의인기가스페인과프랑스밖에서도높아지자스페인은 < 쿠쿠 수무수 > 를이용한캐릭터상품의해외시장진출을적극적으로추진하고있다. 종전의티셔 츠, 학용품, 사무용품, 우산, 타월, 침구, 유아용품외에도페이스북과파트너십을맺고페 이스북스티커를출시했으며그린피스와 FV 바르셀로나의티셔츠로출시되기도했다. 98) 2020 년까지스페인전체캐릭터 라이선스시장규모는연평균성장률 2.8% 를기록하 며 19 억 2,8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표 4-1-18 스페인캐릭터 라이선스시장규모및전망 (2011~2020 년 )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20 2015-20 CAGR 캐릭터 라이선스 1,750 1,696 1,625 1,610 1,682 1,740 1,796 1,847 1,892 1,928 2.8 2015 년스페인의캐릭터 라이선스분야별시장은패션이 2013 년대비 6.1%p 상승한 5 억 100 만달러로전체시장의 29.8% 를차지해시장을주도하고있었다. 다음으로엔터 테인먼트 / 캐릭터가 22.4%, 기업브랜드 / 상표가 11.4%, 스포츠가 11.2% 등의순으로나타 났다. 증감률의경우스포츠가 7.3% 로가장높은증가율을보였으며, 패션 6.1%, 기업브 랜드 / 상표 5.8% 등의순으로나타났다. 전체비중자체는 2013 년대비큰변화는보이지 않았다. 그림 4-1-12 스페인캐릭터 라이선스분야별시장규모비중 (2011 vs. 2013 vs. 2015)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스포츠패션기업브랜드 / 상표예술 2011 23.8 10.2 29.1 11.2 7.3 18.4 2013 22.8 10.8 29.1 11.2 7.3 18.8 2015p 22.4 11.2 29.8 11.4 7.3 17.8 98) License Global, Kukuxumusu Hones Global Focus, 2015.3, http://images2.advanstar.com/pixelmags/license-global/ digitaledition/10-13-2016.html#20 기타 01 02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257 캐릭터백서.indb 257 2017-02-02 오전 11:48:13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표 4-1-19 스페인캐릭터 라이선스분야별시장규모 (2011 vs. 2013 vs. 2015)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 416 23.8 370 22.8-11.1 377 22.4 1.7 스포츠 178 10.2 176 10.8-1.5 189 11.2 7.3 패션 510 29.1 473 29.1-7.3 501 29.8 6.1 기업브랜드 / 상표 195 11.2 182 11.2-7.0 192 11.4 5.8 예술 127 7.3 119 7.3-7.0 123 7.3 4.0 기타 323 18.4 306 18.8-5.1 300 17.8-2.1 합계 1,750 100.0 1,625 100.0-7.1 1,682 100.0 3.5 2015 년스페인캐릭터 라이선스시장점유율을제품별로살펴보면의류 신발 잡화가전체시장중 41.5% 를차지해가장높았으며, 다음으로게임 완구가 13.4%, 출판이 6.8% 등의순으로나타났다. 증감률의경우출판이 3.5% 로가장높았으며, 문구 제지가 3.2%, 게임 완구가 2.7% 등의순으로나타나아동과교육관련분야의성장률이가장높은것으로나타났다. 전체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의변화는의류 신발 잡화가 2013 년대비시장규모는증가했으나비중은 0.6%p 감소하는모습을보였다. 그림 4-1-13 스페인캐릭터 라이선스제품별시장규모비중 (2011 vs. 2013 vs. 2015) 의류, 신발, 잡화게임, 완구출판가정용품, 가구, 침구문구, 제지선물식음료건강, 미용기타 2011 42.2 13.6 6.8 6.3 5.3 2.9 2.9 7.3 12.6 2013 42.1 13.5 6.8 6.3 5.2 2.8 3.0 7.3 13.1 2015p 41.5 13.4 6.8 6.2 5.2 2.8 2.8 7.1 14.2 258 캐릭터백서.indb 258 2017-02-02 오전 11:48:13

표 4-1-20 스페인캐릭터 라이선스제품별시장규모 (2011 vs. 2013 vs. 2015) 의류, 신발, 잡화 739 42.2 684 42.1-7.5 698 41.5 2.1 게임, 완구 238 13.6 220 13.5-7.5 226 13.4 2.7 출판 119 6.8 110 6.8-7.5 114 6.8 3.5 가정용품, 가구, 침구 110 6.3 102 6.3-7.6 103 6.2 1.4 문구, 제지 93 5.3 84 5.2-10.1 87 5.2 3.2 선물 51 2.9 46 2.8-9.8 47 2.8 2.2 식음료 51 2.9 49 3.0-3.9 47 2.8-4.0 건강, 미용 127 7.3 118 7.3-7.4 120 7.1 1.8 기타 221 12.6 213 13.1-3.6 239 14.2 12.3 합계 1,750 100.0 1,625 100.0-7.1 1,682 100.0 3.5 7. 일본 2015 년일본의캐릭터 라이선스시장은전년대비 3.1% 성장하여 103 억 9,300 만달러 를기록했다. 일본은만화, 애니메이션왕국답게자국캐릭터상품의매출이대단히높지만 2015 년 에는자국시장에서해외캐릭터들의인기도높았다. 핀란드의 < 무민 (Moomin)> 브랜드는 일본에소개된이래로꾸준한인기를보이고있다. 현지의백화점, 일반매장등은무민상 품을판매하기위한다양한프로모션을진행하기도했다. 뿐만아니라일본의문화기관들 이무민을소재로한콘서트, 오케스트라공연도개최했고핀란드외의국가로는처음으로 무민테마파크도교토인근의미야자와호수근처에지을예정이다. 99) 자국캐릭터 라이선스로는 < 요괴워치 (Yo-Kai Watch)> 가여전히인기가높았으며이 러한인기를바탕으로요괴워치캐릭터상품을해외시장에판매하기위한계약을 A&A 글 로벌인더스트리 (A&A Global Industries), DGL 토이즈 (DGL Toys) 와체결했다. A&A 글 로벌인더스트리는요괴워치를스티커, 플라잉디스크, 놀이공, 장난감, 팔찌등으로출시할 99) License Global, Moomin Grows Presence in Japan, 2015.2.3., http://images2.advanstar.com/pixelmags/license-global/ digitaledition/10-13-2016.html#8 01 02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259 캐릭터백서.indb 259 2017-02-02 오전 11:48:13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예정이며 DGL은어린이들에게어울리는무선조종가능한드론을출시할예정인것으로알려졌다. 100) 2020년까지일본의전체캐릭터 라이선스시장규모는연평균 2.0% 상승하며 114 억 5,8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예상된다. 표 4-1-21 일본캐릭터 라이선스시장규모및전망 (2011~2020 년 )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20 2015-20 CAGR 캐릭터 라이선스 10,300 10,115 10,135 10,076 10,393 10,633 10,845 11,044 11,238 11,458 2 2015 년일본캐릭터 라이선스분야별시장은만화와애니메이션의인기가지속되면서엔터테인먼트 / 캐릭터분야가 40억 5,800 만달러로전체시장의 39.0% 를차지하고있었다. 다음으로는패션이 29.3%, 기업브랜드 / 상표가 10.5% 등의순으로나타나여전히일본은콘텐츠를활용한상품에강점이있음을보여주었다. 증감률의경우기업브랜드 / 상표가 4.9% 로가장높았으며, 패션이 4.8% 등의순으로나타났다. 그림 4-1-14 일본캐릭터 라이선스분야별시장규모비중 (2011 vs. 2013 vs. 2015)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스포츠패션기업브랜드 / 상표예술 기타 2011 38.2 7.8 27.8 10.0 5.2 11.1 2013 39.1 8.0 28.7 10.3 5.4 8.5 2015p 39.0 8.0 29.3 10.5 5.4 7.7 100) Yo-Kai Wath Lands New Deals, 2015.2.3., http://images2.advanstar.com/pixelmags/license-global/digitaledition/10-13-2016. html#26 260 캐릭터백서.indb 260 2017-02-02 오전 11:48:14

표 4-1-22 일본캐릭터 라이선스분야별시장규모 (2011 vs. 2013 vs. 2015)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 3,930 38.2 3,965 39.1 0.9 4,058 39.0 2.3 스포츠 800 7.8 806 8.0 0.8 828 8.0 2.8 패션 2,860 27.8 2,911 28.7 1.8 3,050 29.3 4.8 기업브랜드 / 상표 1,030 10.0 1,041 10.3 1.1 1,092 10.5 4.9 예술 540 5.2 550 5.4 1.9 566 5.4 3.0 기타 1,140 11.1 861 8.5-24.5 798 7.7-7.3 합계 10,300 100.0 10,135 100.0-1.6 10,393 100.0 2.5 2015 년일본캐릭터 라이선스시장점유율을제품별로살펴보면게임 완구나문구와 같이아동대상에가까운제품들의시장규모가감소했다. 반면의류 신발 잡화가 2.8% 성장하면서전체시장에서 45.1% 의비중을차지했다. 건강 미용의경우 2.6% 의성장률을 보여마케팅이아동에서여성으로이동하는모습을보였다. 그림 4-1-15 일본캐릭터 라이선스제품별시장규모비중 (2011 vs. 2013 vs. 2015) 의류, 신발, 잡화게임, 완구출판가정용품, 가구, 침구문구, 제지선물식음료건강, 미용기타 2011 43.2 12.7 13.0 3.1 5.5 4.7 2.7 3.4 11.7 2013 45.0 11.8 13.0 3.1 5.2 4.6 2.7 3.5 11.2 2015p 45.1 11.4 12.9 3.1 5.1 4.5 2.4 3.5 12.1 표 4-1-23 일본캐릭터 라이선스제품별시장규모 (2011 vs. 2013 vs. 2015) 의류, 신발, 잡화 4,450 43.2 4,561 45.0 2.5 4,690 45.1 2.8 게임, 완구 1,310 12.7 1,193 11.8-8.9 1,186 11.4-0.6 출판 1,340 13.0 1,313 13.0-2.0 1,336 12.9 1.8 가정용품, 가구, 침구 320 3.1 316 3.1-1.3 319 3.1 0.9 문구, 제지 570 5.5 529 5.2-7.2 528 5.1-0.2 선물 480 4.7 463 4.6-3.5 468 4.5 1.1 식음료 280 2.7 274 2.7-2.1 248 2.4-9.7 건강, 미용 350 3.4 354 3.5 1.1 363 3.5 2.6 기타 1,200 11.7 1,131 11.2-5.8 1,254 12.1 10.9 합계 10,300 100.0 10,135 100.0-1.6 10,393 100.0 2.5 01 02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261 캐릭터백서.indb 261 2017-02-02 오전 11:48:14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8. 중국 2015 년중국의캐릭터 라이선스시장은전년대비 11.3% 성장한 69억 5,600 만달러를기록했다. 중국의라이선스시장은중국의경제규모에비교해매우작은편인데 2015 년에도중국의캐릭터 라이선스시장규모는글로벌캐릭터 라이선스시장규모의 4.1% 수준을기록하는데그친것으로파악됐다. 이것은중국이라이선스계약을통해지적재산권을대여, 판매하는방식이아니라완전히판권을넘기는라이선스판매방식을택하고있기때문이다. 그러나최근캐릭터 라이선스산업에대한관심이높아짐에따라중국은판매보다라이선스계약방식으로전환하고경쟁을유도하는움직임을보이고있다. 101) 중국캐릭터 라이선스시장의성장잠재력은많은인구에서기인한다. 중국은최근산아제한정책을완화했을뿐만아니라 소황제 라불리던, 물질적풍요로움을겪은세대가성장해그들의자식에게도막대한소비의끈을놓지않을것으로전망 102) 되는데, 이러한수요의증가때문에중국의캐릭터 라이선스시장규모는기존의예측보다더욱빠르게증가할것으로전망된다. 2020년까지중국의캐릭터 라이선스시장규모는연평균 8.9% 성장하여 106억 3,9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표 4-1-24 중국캐릭터 라이선스시장규모및전망 (2011~2020 년 )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20 2015-20 CAGR 캐릭터 라이선스 4,616 5,036 5,499 6,248 6,956 7,662 8,425 9,176 9,920 10,639 8.9 2015 년중국캐릭터 라이선스분야별시장은엔터테인먼트 / 캐릭터분야가 2013 년대비 23.8%p 성장한 25억 2,100 만달러규모로전체의 36.2% 를차지하고있었다. 이것은중국시장에서 IP의중요성을나타내주는것이며실제로중국정부역시 IP 창작을정책적으로강조하고있다. 증감률의경우기업브랜드 / 상표가 31.1% 로가장높았으며, 패션 101) entgroup.cn, 国产动漫授权市场规模已列亚洲第二全球份额依然有限, 2015.10.22.,http://www.entgroup.cn/news/Markets/2226555. shtml 102) 캐릭터완구산업, 캐릭터한류에주목, http://file.mk.co.kr/imss/write/20150113103557_mksvc01_00.pdf 262 캐릭터백서.indb 262 2017-02-02 오전 11:48:14

30.2%, 스포츠 25.8%,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 23.8% 등의순이었다. 전체적으로모든분야 에서높은성장세를보이고있었다. 그림 4-1-16 중국캐릭터 라이선스분야별시장규모비중 (2011 vs. 2013 vs. 2015) 표 4-1-25 중국캐릭터 라이선스분야별시장규모 (2011 vs. 2013 vs. 2015)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 1,709 37.0 2,036 37.0 19.2 2,521 36.2 23.8 스포츠 374 8.1 450 8.2 20.4 567 8.1 25.8 패션 1,386 30.0 1,684 30.6 21.5 2,192 31.5 30.2 기업브랜드 / 상표 527 11.4 653 11.9 23.9 856 12.3 31.1 예술 162 3.5 186 3.4 15.2 214 3.1 14.9 기타 459 9.9 490 8.9 6.7 607 8.7 23.9 합계 4,616 100.0 5,499 100.0 19.1 6,956 100.0 26.5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스포츠패션기업브랜드 / 상표예술 2011 37.0 8.1 30.0 11.4 3.5 9.9 2013 37.0 8.2 30.6 11.9 3.4 8.9 2015p 36.2 8.1 31.5 12.3 3.1 8.7 2015 년중국캐릭터 라이선스시장점유율을제품별로살펴보면전부문에서빠른 성장세를나타내고있었다. 특히의류 신발 잡화가 46.7% 로가장높은비중을차지하 고있었으며증감률역시가장높은 26.6% 였다. 이러한현상은소득증가에따라관련상 품에대한수요가증가한때문으로파악할수있다. 그외에증감률이높은분야는출판 24.1%, 게임 완구 22.0%, 문구 제지 20.8% 등의순이었다. 그림 4-1-17 중국캐릭터 라이선스제품별시장규모비중 (2011 vs. 2013 vs. 2015) 의류, 신발, 잡화게임, 완구출판가정용품, 가구, 침구문구, 제지선물식음료건강, 미용기타 2011 43.6 13.1 13.6 2.8 5.1 4.2 3.1 2.8 11.6 2013 46.7 12.1 12.4 2.6 4.6 3.8 3.1 2.7 12.1 2015p 46.7 11.7 12.1 2.4 4.4 3.6 2.82.4 13.9 기타 01 02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263 캐릭터백서.indb 263 2017-02-02 오전 11:48:15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표 4-1-26 중국캐릭터 라이선스제품별시장규모 (2011 vs. 2013 vs. 2015) 의류, 신발, 잡화 2,015 43.6 2,567 46.7 27.4 3,251 46.7 26.6 게임, 완구 604 13.1 665 12.1 10.1 811 11.7 22.0 출판 629 13.6 679 12.4 8.1 843 12.1 24.1 가정용품, 가구, 침구 128 2.8 145 2.6 14.0 170 2.4 17.2 문구, 제지 238 5.1 254 4.6 6.8 306 4.4 20.8 선물 196 4.2 207 3.8 5.8 247 3.6 19.5 식음료 145 3.1 170 3.1 17.0 193 2.8 13.6 건강, 미용 128 2.8 148 2.7 15.6 170 2.4 15.1 기타 536 11.6 665 12.1 24.0 965 13.9 45.3 합계 4,616 100.0 5,499 100.0 19.1 6,956 100.0 26.5 9. 인도 2015 년인도의전체캐릭터 라이선스시장은전년대비 12.1% 성장한 7억 8,100 만달러를기록했다. 인도의캐릭터 라이선스시장은다양한문화와언어를사용하는민족이혼재돼있고캐릭터 라이선스에적용하는특별한법령이없어저작권, 상표, 일반법률에준하는적용만받기때문에매력적인시장으로꼽힌다. 103) 인도에서는애니메이션캐릭터장난감의판매가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으며이로인한로열티수입도높았는데, 특히애니메이션 < 쇼타비힘 (Chhota Bheem)> 과 < 모투파틀루 (Motu Patlu)>, < 키리스 (Kris)> 의주인공캐릭터가어린이를위한가방, 학용품, 생필품등으로제작돼많은수익을올렸다. 104) 향후 2020 년까지인도의전체캐릭터 라이선스시장규모는연평균 10.4% 성장하여 12 억 7,9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103) ficci-kpmg 2015, India Media and Entertainment industry Report entertainment & media 2016 104) ibid. 264 캐릭터백서.indb 264 2017-02-02 오전 11:48:15

표 4-1-27 인도캐릭터 라이선스시장규모및전망 (2011~2020 년 )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20 2015-20 CAGR 캐릭터 라이선스 550 588 637 697 781 876 976 1,074 1,175 1,279 10.4 2015 년인도캐릭터 라이선스분야별시장은엔터테인먼트 / 캐릭터분야가 2013 년대 비 21.0% 증가한 2 억 9,600 만달러로전체시장의 37.9% 를차지하고있었다. 다음으로패 션이 26.2%, 기업브랜드 / 상표가 12.1% 등의순으로나타났다. 증감률의경우기업브랜드 / 상표가 30.8% 로가장빠르게성장하고있었으며, 패션이 24.0%, 스포츠가 23.7% 등의순 으로나타났다. 그림 4-1-18 인도캐릭터 라이선스분야별시장규모비중 (2011 vs. 2013 vs. 2015) 표 4-1-28 인도캐릭터 라이선스분야별시장규모 (2011 vs. 2013 vs. 2015)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 210 38.2 245 38.5 16.7 296 37.9 21.0 스포츠 50 9.1 58 9.1 16.0 72 9.2 23.7 패션 140 25.5 165 25.9 17.9 205 26.2 24.0 기업브랜드 / 상표 60 10.9 72 11.3 20.0 94 12.1 30.8 예술 20 3.6 22 3.5 10.0 26 3.3 17.2 기타 70 12.7 75 11.8 7.1 89 11.3 18.1 합계 550 100.0 637 100.0 15.8 781 100.0 22.6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스포츠패션기업브랜드 / 상표예술 2011 38.2 9.1 25.5 10.9 3.6 12.7 2013 38.5 9.1 25.9 11.3 3.5 11.8 2015p 37.9 9.2 26.2 12.1 3.3 11.3 기타 01 02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265 캐릭터백서.indb 265 2017-02-02 오전 11:48:15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2015 년인도캐릭터 라이선스제품별시장규모를살펴보면의류 신발 잡화가 3억 6,700 만달러로절반에가까운전체의 46.9% 를점유하고있었으며, 다음으로게임 완구가 11.0%, 출판 10.6% 등의순이었다. 중국과마찬가지로인도역시전제품분야에걸쳐빠르게성장하고있었으나식음료의경우오히려 10.3% 감소했다. 가장빠른성장을보이는분야는문구 제지로 22.9% 의증가율을보였으며, 의류 신발 잡화가 19.0%, 출판이 15.2%, 게임 완구가 15.1% 등의순으로나타났다. 그림 4-1-19 인도캐릭터 라이선스제품별시장규모비중 (2011 vs. 2013 vs. 2015) 의류, 신발, 잡화게임, 완구출판가정용품, 가구, 침구문구, 제지선물식음료건강, 미용기타 2011 47.3 12.7 12.7 3.6 5.5 3.61.81.8 10.9 2013 48.4 11.8 11.3 3.3 4.9 3.31.6 1.7 13.8 2015p 46.9 11.0 10.6 3.0 4.9 3.01.11.6 17.8 표 4-1-29 인도캐릭터 라이선스제품별시장규모 (2011 vs. 2013 vs. 2015) 의류, 신발, 잡화 260 47.3 308 48.4 18.5 367 46.9 19.0 게임, 완구 70 12.7 75 11.8 7.1 86 11.0 15.1 출판 70 12.7 72 11.3 2.9 83 10.6 15.2 가정용품, 가구, 침구 20 3.6 21 3.3 5.0 24 3.0 12.1 문구, 제지 30 5.5 31 4.9 3.3 38 4.9 22.9 선물 20 3.6 21 3.3 5.0 24 3.0 12.1 식음료 10 1.8 10 1.6 0.0 9 1.1-10.3 건강, 미용 10 1.8 11 1.7 10.0 12 1.6 12.1 기타 60 10.9 88 13.8 46.7 139 17.8 57.9 합계 550 100.0 637 100.0 15.8 781 100.0 22.6 266 캐릭터백서.indb 266 2017-02-02 오전 11:4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