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는운영하면서끊임없이변화하고발전하고확대되어야만그존재가치가인정되고목적을달성할수있다. 앞서웹사이트기획은네티즌들과충분한이해가전제되는웹사이트운영전략을포함하며구축단계에서인터넷마켓팅과프로모션등에관한이해가있어야함을강조하였다. 인터넷방송사이트도예외가아니어서웹사이트에대한기본적인정책수립과정이필요하다. 이러한기본적인구축안과정책이결정되면웹사이트기획과구축에들어가게된다. 인터넷방송웹사이트의구축역시크게기획단계, 구축단계, 오픈단계로나눌수있다. 기획단계에서는웹사이트목적과정책, 구축방법의결정, 벤치마킹, 표적대상인사용자들분석을통해전체적인웹전략을세우게된다. 웹 PD, 웹디자이너, 웹프로그래머, 컨텐츠기획자들이기획에서나온자료를토대로전체적인방향에따라사이트구조와기능에대한기획, 사이트디자인기획, 프로그램기획등이이루어진다. 구축단계에서는웹 PD와컨텐츠매니저, 카피라이터, 웹디자이너, 프로그래머들이직접컨텐츠수집및생산, 사이트디자인과구조, 네비게이션디자인프로그래밍코딩을통해웹사이트를완성하게된다. 완성된웹사이트는인터넷에연결된웹서버와스트리밍서버에올려짐으로서사이트가완성된다. 오픈단계에서웹사이트테스팅, 수정, 감수후오픈프로모션및구체적인운영, 지속적인사이트업그레이드를통해사이트를보완하게된다. 웹사이트기획은웹사이트구축목표를설정하고웹사이트의주고객인표적대상을정하고주요컨셉을정하는것으로시작한다. 또한, 계층적구조설정, 디자인과레이아웃, 네비게이션, 인터랙션, 사용자환경설정을미리한다. 홈페이지구축작업전에HTML 파일이나프로그램파일, 그래픽파일및서버의디렉토리구조및명칭에대한통일작업을하게된다. 바람직한웹사이트기획및구축을위해서는다른사이트를벤치마킹하고, 가능한자세히기획하고예측해야한다. 또한질문지를작성하여참여자들의의견을청취하는것도좋다. 사이트구축목표는무엇인가, 장기목표와단기목표는무엇인가, 사이트의표적대상은누구인가, 왜고객들이이사이트로올것이라생각하는가등질문에대한답변들을모아중복되는것은하나로합친후범주별로분리하여하나의마스터리스트로정리한다. 그리고이것을나누어중요도에따라순위를정하게하고다시각자의중요도순위목록을가지고회의를거쳐모두가동의할수있는사이트의각항목을중요도를정하게한다. 이러한방법은컨텐츠를기획할때도동일하게사용될수있다. 시나리오작성은웹사이트에서사용자들의경험을예측하는작업으로사용자들의경험을시각적으로표현해주고본래의기획의도에맞게사이트가디자인되었는가검증하는장치이다. 주요표적대상의다양함에따라작성해야할시나리오의수가결정된다. 시나리오작성후경쟁사이트를벤치마킹할때는반드시점검포인트를적은체크리스트를만들어놓는다. 예를들어다운로드속도, 웹페이지의사이즈, 레이아웃과디자인, 느낌, 메뉴구조, 기능, 네비게이션, 주요유인요소, 온라인마케팅기법, 수익구조등알고자하는요소들을최대한범주화하여체크한다. 또한경쟁사이트를인쇄하여실질적으로사이트에서경험과느낌, 생각등을직접표시해가며메모하여리스트화하는것도중요하다. 가장널리쓰이는벤치마킹방법은표에서보는 SWOT방식으로이를통해상대사이트를보다면밀히분석가능하다. SWOT를통한사이트벤치마킹의실제적인예들은 3장의인터넷비즈니스에대한부분에서상세하게언급될것이다. 이장에서는이상에서설명한사이트기획방법을기초로실제적인인터넷방송웹사이트구축에대한내용과방법을다루어보도록한다. 56 57
웹사이트의컨텐츠기획에서는사이트에무엇을담을것인가, 어떤컨텐츠를필요로하는가, 어떤기능 ( 기술적요소 ) 이요구되는가에대한고민과함께컨텐츠와기능들의목록을작성할필요가있다. 카피라이터문구, 프라이버시정책, 주소, 연락처, 회원정책, 도움말, 회사소개, 플러그인다운로드및설명등의정적컨텐츠와새로운방송업데이트소식과뉴스, 공지사항, 이벤트, 상품등지속적인변화가필요한동적컨텐츠그리고게시판, 회원등록, Email 뉴스레터, 가입페이지등기능적컨텐츠들이복합적으로연계되어야한다. 특히인터넷방송에서는동영상제작등의웹사이트내용제작과더불어컨텐츠제작은매우중요한요소이다. 이러한멀티미디어컨텐츠는상세히기획및제작방법론이라는주제로언급될것이다. 이공통적인요소가있다. 즉사이트학습의편리성, 일관성유지, 사용자의요구와행동에대한피드백 (Feedback), 대안제시, 시간과행동의경제성, 목적적합성명확한시각적메시지, 명확하고이해가능한명칭등을담고있다. 사용자의요구와행동에대한피드백작업역시중요하다. 사용자들의네비게이션에대한요구사항을끌어내거나불만을말하게한다. 그러면가장기초적인네비게이션요소들을수정하고반영해나갈수있다. 앞선작업을통해최종컨텐츠와기능들의목록이만들어지면그목록을참조해관련성있는기능과컨텐츠별로범주화하여묶는작업을한다. 여기서결정된이름만으로일반인들이쉽게그내용과기능을직관적으로파악하는지검증해보아야한다. 사이트구조구성시범주화된컨텐츠와사이트네비게이션을염두하여구성하고, 계층적구조의깊이는가능하면 3단계이상을넘지않는선에서구성되는것이바람직하다. 사이트구조구성과함께가능하면사이트구조에대응하는디렉토리구조와생성될소스파일과그래픽파일들의이름을붙이는방식사용자들이주로불평하게되는네비게이션의문제는하위메뉴나문서사이트에을만들어두면보다효율적으로공동작업을일관성있게진행할수있다. 서다시메인페이지로나올수없는경우이다. 스토리보드를이용하여어디에서메인페이지로의링크를만들어둘지예측하고사용자들의이동흐름을읽을수있유저인터페이스에서시각적인요소, 시각적인전달이란것은대단히중요한위게한다. 우선사이트전체에대한사이트맵을완성하고, 내용적연관성이나메인치를차지한다. 또한, 웹사이트의목적과사용자의컴퓨터환경을고려해야하는페이지로의복귀시점을예측해서선으로연결해보는것이상당한도움을준다. 것외에간과해서는안될요소는사용자의습관이므로공통적인사용자습관을인터페이스에적용시켜야한다는점이다. 이러한특징을담기위해서는다음과주메뉴 ( 글로벌네비게이션 ) 의수는 5~7 정도로제한하는것이좋다. 로컬네비같은요소를충족시켜야한다. 게이션즉, 하위메뉴는여러가지유형이있다. 주제별목록의형태이거나연관된아이템의목록이거나메뉴박스나메뉴바형태일수있다. 글로벌 로컬네비 목적성 (Objectivity) : 사이트의목적에맞게인터페이스가만들어져야함. 게이션두단계로분리하여네비게이션시스템을구성해야명료하고간명한네 일관성 (Consistency) : 전체적인레이아웃이나네비게이션의방법, 색상등비게이션을만든다. 또한, 전체사이트의구조를생각했다면다음으로이구조일관성유지. 내에서의지름길 (Shortcut) 을만들어두는데시간을투자해야한다. 네비게이션 편리성 (Convenience) : 표적대상이되는사용자들의편리성을도모. 지름길의기본개념은사용자들이빠르고쉽게정보를얻도록하는데있음을명 명료성 (Clarity) : 혼란을주지않고명확해야함. 심해야한다. 유연성 (Flexibility) : 사용자컴퓨터환경에초점즉대중화. 직관성 (Intuitive) : 사이트에들어와 5~10초이내에무엇을어떻게해야할모든사람들이다르다는것을이해하고, 표적대상에맞는네비게이션을디자인지결정을도와줌. 해야한다. 텍스트링크를적절히사용한다. 불필요한긴설명을붙일필요가없 지시성 (Guided) : 도우미처럼친절하게사이트의기능과컨텐츠에대해안내. 다. 사용자들은결코긴문장을읽으려하지않기때문이다. 동시에사용자들이 단계성 (Step by Step) : 사용자들이혼란스럽지않게, 필요한부분들만제시. 클릭하기전에다음내용을예측할수있도록적당한단어를선택하는데신중해야한다. 직관적으로파악할수있는아이콘을사용할것을사용하는게좋다. 그쉽게네비게이션을만들어놓은사이트에서는배울것이많다. 성공적으로네비래픽이나아이콘자체가분명하게내용을상징할수있는것들을사용하고, 쉽게게이션을기획한사이트를주목해보면채용하고있는네비게이션방식에상관없직관적으로아이콘이나그래픽이유도하는의미를파악할수있게해야한다그 58 59
래픽과문자를결합한아이콘은피하는게좋다. 사이트전체의구조도가능하면 3단계이상으로확장되지않도록한다. 네비게이션을구현하는방법은텍스트에서아이콘, 디렉토리, 사이트맵, 메뉴바등등매우다양하다. 또한, 네비게이션의주요한목적은사용자들이이사이트에서들어온목적을쉽게달성하도록돕는데있다는점에서일관성의유지도중요하다. 디렉토리구조도가만들어지면각사용자시나리오와디렉토리구조도를기초로한화면구성도를작성하는데이는매우중요한단계이다. 화면구조도는실제웹디자인의기본도면이되면서웹페이지전체를볼수있는도구이다. 화면구성도에는메뉴구조와내용, 화면의위치와사용자액션등을기재하여바로어떤화면인지직관적으로알수있도록구성해야한다. 또한, 웹사이트에서사용될메뉴명, 단어, 용어및도움말등의내용이작성되어야한다. 보통하나의웹페이지기획안에는수십 ~ 수백장의화면구성도가작성된다. 예를들어, 사이트첫화면, 메뉴혹은디렉토리별첫화면, 서브메뉴별화면, 사용자액션에따른결과화면, 로그인및도움말화면, 방송플레이어화면, 온디멘드방송검색화면등이기본적으로만들어져야한다. 인터넷방송에서도여타다른인터넷사이트들처럼웹환경의개발이전제되어야한다. 웹개발은크게웹서버및 DB 구축, 디자인에대한프로그래밍등으로이루어진다. 프로그래밍에서는인터넷방송용메타데이터를 DB에구축하고, 이러한방송을정기적으로편성하는등다양한방식으로웹페이지를통해보여주게된다. 인터넷방송사이트에서의웹프로그램의주안점은여러가지방송물들을어떻게체계적으로저장시키고웹사이트에나타내는가하는점이다. 본장에서는실제적인웹프로그램기술보다는프로그래머가해야될작업과요구사항을주로나열하도록한다. 우선프로그래머에게방송물데이터를저장한데이터베이스테이블구조는매우중요하다. 확장성이있고많은자료필드를포함한테이블구조를가지면프로그기획안에서디렉토리는메뉴나항목, 웹페이지, 다른사이트등을범주화하고램에수월하다. DB구조가만들어졌으면웹디자인에따라방송프로그램을보계층적으로분류한체계를말한다. 디렉토리의적용여부는무엇보다도사이트여주는프로그램과장르별, 회별검색같은검색기능이만들어져야한다. 의규모와정보, 컨텐츠의양에따라판단할수있다. 기본적인네비게이션중의하나인디렉토리를구성할때가장중요한것은논리적인범주화, 계층화이다. 인터넷방송웹사이트에서백오피스는주로코너별프로그램업데이트와스케줄사이트네비게이션을기획할때일반적으로통용되는법칙중의하나로 3클릭링그리고새소식관리, 메뉴별첫화면관리, 게시판관리, 배너체크및통계, 사 5초법칙 이있다. 3번클릭전에원하는정보나컨텐츠를찾을수있고, 5초이용자관리, VOD 통계, 일일사용자통계, 이벤트관리등의기능을구현하는것내에어디로이동할지, 이동할목적지를알수있도록해야한다. 이좋다. 이러한관리자영역이잘구현되어있어야쉽게방송운영이가능하다. 게시판과방명록을기본적으로운영하여방송별피드백 (Feedback) 이용이하게 60 61
하여야하고, 방송별클릭 (Click) 수 방송청취수를알수있는테이블 (Table) 을만들어통계를활용할수있도록해야한다. 또한, 미디어서버를별도로둠으로서생기는어려움은미디어의접근경로를알수있으며그런경우성인방송물이나유료컨텐츠처럼인증이필요한서비스에대한무제한적인접근이가능하게되는것이다. 이를방지하기위해서는스트리밍서버에서지원하는사용자인증과 PPV(Pay Per View)* 솔루션을사용할수도있다. 이러한인증 DB는 ODBC* 등으로접근이가능하므로, 실제웹 DB 와연동해서사용할수있다. 또한, 미디어파일의위치를지정해주는웹프로그램에서사용자를인식하는세션 (Session) 값으로임시로지정한다음플레이어가되면파일을삭제하는방식으로사용자가미디어화일의경로를알지못하게하는방법도있다. 하다. 이때동시접속수에따른네트워크요구량을고려하여결정해야한다. 또한, File System과 DB의중간형태로 DBMS에바이너리데이터는저장하지않고 URL만저장하는방법이있다. 이런경우역시 DB에적당한필드들을배치하여효율적으로링크하도록해야한다. 최근에가장많이쓰이는웹프로그램인플랫폼은리눅스환경하에서 APM (Apache+PHP+MySQL) 프로그래밍과윈도우즈2000 환경에서 Active Programming(IIS+ASP+SQL) 로대변된다. 만약스트리밍서비스환경이리얼미디어라면전자를윈도우즈미디어, 후자를택하는것이서비스의연결및안정성과확장성에도움이된다. 웹프로그램의운영방식은실제데이타는데이터베이스에저장되어있고사용자가브라우저를이용해웹서버에접속시마다 DB에서데이터를읽어와 PHP 등의스크립트를통해화면에생성되는페이지 ( 예 : 게시판 ) 같은동적인프로그램과일반적인 HTML 혹은텍스트파일로되어있는정적인문서들이있다. 이들은업데이트와수정에어려움이있다. 이를보완하기위해일정시간마다 DB의내용을일반텍스트파일 (HTML) 로변환시켜놓으면사용자가접속시별도로 DB에접근할필요성이없어서버성능의향상을가져올수있게된다. 제작된미디어파일들에대한관리에대해서는사용되는 DBMS들이바이너리형식의데이터 (blob) 의저장을지원하기때문에 DB를사용하는것이불가능하지는않지만스트리밍서버는파일시스템을사용하기때문에성능을고려하면 DB사용보다는파일시스템을사용하는것이더효과적이다. 컨텐츠의검색및관리위주로서비스하려한다면 DB의컨텐츠를파일변환없이직접실시간전송하도록하는 Media Server Plug-in의개발 (SDK* 를이용 ) 도고려해볼만 이중리눅스는가격대성능비우수플랫폼으로대부분의소프트웨어비용이무료이고소스가확보가능하다. 또한, 상대적으로저렴한시스템구축비용 (3/4 ~ 1/10) 과저렴한관리비용으로원격유지보수에최상의효과를낼수있고, 이기종간마이그레이션이용이하고, 기존시스템을최대한활용할수있는등확장성이용이하다. 아파치 (Apache) 웹서버역시전세계인터넷웹서버의 60% 이상의점유율 (1.2 Million+) 을가지며, 모듈의사용으로크기는작으면서도빠르고쉽게커스터마이징이가능하다. 또한웹서버의세세한컨트롤이가능하고, 수많은성능평가를통해최고의성능을자랑함이명확히밝혀졌다. 또한, 오픈소스개발방식을통해수많은개발자들을참여하여매우빠른개발속도와지속적인지원을통해안정성뛰어난성능을자랑한다. PHP역시강력한성능과편리함으로인기를끌고있는서버사이드스크립트언어 * 로서최신버전은 PHP4 Zend가나와있다. 급속히개발사용자가늘어나고있으며, 속도, 개발편의성, 여러가지확장기능을제공하며, LINUX나 UNIX 계열뿐만아니라 WIN32용바이너리파일이제공된다. 마이크로소프트계열의웹서버에서도사용이가능하며운영체제에독립적인웹프로그램개발과이기종서버간의이식도간단하다. 무엇보다도배우기쉽다는데 PHP의장점이있다. APM 프로그램관련사이트 http://www.phpschool.com, http://www.kldp.org 62 63
ASP 프로그램관련사이트 http://www.aspkorea.org, http://www.taeyo.pe.kr/ 이동할수있도록한다. 또한, 사용자들이읽는문서에적절한내용을제공하여방송정보로의연결도쉽게해야한다. 인터넷방송의웹디자인은쉽고직관적인유저-인터페이스의구현과개성있고참신한디자인및인터액티브한사용자와의연결을통해동영상으로쉽게접근이가능하도록디자인하는것이중요하다. 웹사이트설계에있어서네비게이션은가장중요한부분중하나이다. 웹사이트가아무리멋지고유용하더라도편리하고효율적인네비게이션체계를갖추고있지않으면이용자를혼란스럽게하여몰아내는결과를초래할수도있다. 방송물들이어디에위치하고있는지, 단순하면서도논리적이고이해하기쉬운네비게이션체계를쓰면페이지접속횟수와재방문횟수를늘리고방문객들이고객으로바뀌는비율인변환율또한향상시킬수있다. 인터넷방송사이트도예외가아니어서디자인작품을만드는것이아니기때문에특정한정보를알기쉽게찾아갈수있도록디자인하는것이중요하다. 동영상이제공되는서비스의주변에는간결하게적어주고더필요한정보는별도의링크를마련하는것이좋다. 특히동영상을보기위한접근버튼은전사이트를통해일관성있도록디자인하고플레이어종류와스트리밍속도에따른버튼을마련해주는것도필요하다. 최근에는플레이어와속도를선택하거나체크하여플레이어설치를도와주거나받아보기에적당한속도를정할수있도록도와주고있다. 이를위해서는하나의방송물을여러가지대역폭, 즉 56k, 100k, 300k 등의스트리밍파일로인코딩하면제작하거나리얼미디어의슈어스트림 (Sure Stream)* 방식처럼하나의파일에여러가지대역폭을지정해줄수도있다. 또한, 플레이어설치에대한도움말을제공하는것도사용자들이보다폭넓게컨텐츠를이용할수있도록도와준다. 네비게이션체계는웹사이트설계의중요한일면으로서근본적으로직접적인영향을끼친다. 대부분의책들이목차와인덱스를갖는것처럼잘설계된인터넷방송사이트들은비슷한네비게이션구조를갖는경향이있다. 방송장르와내부프로그램내역그리고세부프로그램과방송클릭등이다. 하지만몇가지웹네비게이션이슈들에대해많은주장들이엇갈리고있고모든사이트들이각기다르기때문에별난방법이제공된다면일단한번사용해보아도좋다. 단지네비게이션체계를잘고려하여논리적으로만들기만하면된다. 특히, 사용자가항상사이트의어느부분에있는지알수있도록하고웹사이트를빠르고논리적으로 생방송을하는경우웹디자인은시시각각변하는상황에대처하기위해다양한디자인적인고려가필요하다. 우선생중계할이벤트를웹페이지의중요한컨셉으로부각시키고, 이이벤트를보조해줄다양한자료들이첨가되면좋다. 또한, 텍스트와투표그리고동영상광고들이유기적으로결합되어비즈니스, 마케팅등여러가지측면에서이용될수있도록하는것도중요하다. 오디오생중계인경우, 이벤트진행도중에관련된기술정보나자료들이첨가된다면사용자들이생중계를들으면서여러가지자료를접하여보다오랫동안사용자들을이벤트에묶어둘수가있다. 비디오인경우는, 너무많은컨텐츠를링크해놓으면비디오중계에서벗어나게되므로간결하게비디오중계이벤트에중점을두되, 자료는윈도우창을띄워제공해주는방법을택하는것도좋다. 64 65
예를들어, 세미나를한다면연사의약력과저서등을온라인으로구매하는링크를준다던가세미나에대한관련사이트를제공한다면더욱재미있게인터넷방송을즐길수있을것이다. 이에반해온디멘드스트리밍은디렉토리나검색을통해쉽게찾고접근할수있는형식으로구성하는것이일반적이다. 공중파처럼방송프로그램개별페이지위주로접근하기도하지만방송의장르와형식에따라분류하여사용자가언제라도필요한것들을찾아낼수있도록하는것이좋다. 예를들어 NGTV(ngtv.net) 에서는 CF를산업별 회사별로묶어줌으로서쉽게찾을수있을뿐아니라 NGTV에 CF를제공하는회사에대한인지도를더향상시킴으로써비즈니스에도성공하고있다. 온디멘드방송의세부페이지에서는방송연결버튼을강하게인지시킬필요가있다. 방송소개의내용이버튼을클릭하고싶도록만들어주는것이좋으며, 이방송의목적과내용그리고관련정보등을간결하게전해주면좋을것이다. 일단방송을클릭하면미디어플레이어로바로연결시키던지아니면플레이어를임베딩 (Embedding)* 하고있는플레이어창을만드는것이일반적이다. 앞서언급하였듯이인터넷방송사이트의프로그램에있어중요한것이데이터베이스디자인이다. 데이터베이스디자인은향후웹사이트의구성및내용에대한기초작업임과동시에운영과정에서다양한통계와마케팅결과를도출하여보다양질의컨텐츠를제작해서제공하게하는기본적인도구가된다. 웹사이트의 DB에는기본적으로회원정보, 뉴스보드, 게시판, 방명록등의일반적인테이블과함께서비스되는컨텐츠테이블들이배치되게된다. 인터넷방송은기본적으로오디오및비디오파일을온디멘드혹은라이브형식으로제공하는것이므로이와관련된자료들을구성해야한다. 이를위해구성된 DB구조도를 ERD(Entity-relational Diagram) 이라고한다. ERD에는각테이블과필드그리고서로의테이블의필드사이의관계를정의해주는것으로시스템개발의기초단계이다. 인터넷방송이가지고있는역동성때문에웹사이트디자인에새로운형태가필요한것은사실이다. 방송디렉토리와검색, 방송장르별구성, 단일방송페이지, 그리고생방송페이지와플레이어까지다양한디자인의요소들이존재하며이들은각각서로다른고려점이필요한개별적특성을지니고있음을유의해야한다. 물론기본적인웹페이지디자인의감각을익혀야할것이다. 66 67
그림의 ERD 구조도를보면사이트의주체가되는인터넷방송프로그램 (prog list) 과그목록 (prog_info) 을기본적인테이블로삼았다. 방송프로그램은목록에들어있는세부적인회분으로 A방송의 1회, 2회의식으로입력될수있다. 각각의방송프로그램 (prog_list) 은방송장르와관련뉴스정보그리고회원들이선택하는선호방송리스트에들어갈수있으며 VOD 통계및이벤트에관련될수도있다. 방송목록 (prog_info) 은방송에대한소개, DJ에대한소개등이들어가게된다. 필수적인 DB는방송목록과프로그램정보테이블이있어야하며, 편성정책에따른스케쥴테이블을별도로구성할수있다. 방송목록 DB구성에서는기본적인방송소개및내용소개에대한필드이외에필요한것들이있다. 방송상태에대한필드는방송이현재업데이트되는것인지지난방송인지를알수있게해준다. 그리고방송의제공형식을알려주어야한다. 예를들어, 이프로그램은리얼비디오로 56k, 100k, 300k 세가지형식으로서비스된다면형식에대한규칙을만들어 DB에저장해야한다. 그리고미디어서버내에서의위치를표시하여방송이 RAM 화일이나 ASX 화일같은메타파일 * 을쓰는것보다웹프로그램으로재생될수있도록하는게좋다. 라이브방송에대한정보에는방송시작시간과끝나는시간그리고시작, 중간, 끝난후에대한공지나정보를미리입력하여자동으로표시하게하면라이브방송중간에별도로사람이관여할필요가없다. 필요한테이블은방송과사용자와의관계를담는테이블들이다. 즉, 어떤사용자가어떤방송을언제시청취했는가하는통계테이블과회원이자기가즐겨보는방송을선호리스트에담아둘수있게하는테이블, 사용자의검색과네비게이션에도움을줄방송프로그램의장르를구성하는테이블을구성해야한다. 방송프로그램에대한점수부가 (Rating) 나의견개진 (Feedback) 을위한서비스에서부수적으로방송을들으면서채팅을한다든지동호회를구성한다면보다많은커뮤니티서비스를위한테이블이필요할것이다. 만약프로그램내용이시사, 뉴스, 영화, 음악등특별한컨텐츠와관련된것이라면, 인터넷상의다른정보로링크해줄수있는데이터테이블이구성되는것도바람직하다. 유료컨텐츠에대한과금을위해서는별도로테이블이필요하다. 과금을해야되는방송프로그램은별도로가격과유효기간등이담긴테이블을구성하며, 회원이컨텐츠를서비스받으면회원의컨텐츠구매내역이담긴과금내역테이블이필요하다. 과금내역테이블에는유료컨텐츠를이용한시간과 IP, 구매방법과가격, 성공여부등을담아야한다. 마치쇼핑몰에서상품을판매하고주문을기록하는것과같은이치이다. 그러나상품과달리컨텐츠는배송같은절차가없기 68 69
때문에컨텐츠에이용기간및이용성과등을측정하여과금방식및가격등을책정하는데도움을받아야한다. 고있다. 인터넷방송에서의편성개념은시간, 공간의한계가극복되면서무한대의채널편성이가능하다는점에서저렴한투자와비용으로미디어소유와제작이가능해상대적으로편성의자유가보장되며비용대비시청권이제한적한계를지닌좁은영역의방송을지향한다. 인터넷특성상편성권의제한이사실상불가능하고방송물의계속성이지속되며틈새아이템획득과브랜드형성, 미디어파워구축을위한편성방법을만들어야한다. 유료컨텐츠의과금방식은많이개발되어있다. 신용카드나계좌이체를통한방식에서부터소액지불카드를사용하거나핸드폰요금결제, 700ARS 결제등다양한소액결제서비스들이나와있으며이를통해인터넷상에서유료컨텐츠시장이점점넓어져가고있다. 이러한과금시스템을연결하기위해서는지불수단을제공하는 PG*(Payment Gateway) 회사에서별도의트랜잭션서버와웹프로그래밍을위한 API 등을제공해주며최근에는이러한소액지불서비스를통합적으로제공하는사이트도생겨나고있다. 인터넷방송의프로그램편성은시간에구애를받지않는다. 실제로시청자는생방송을제외하고원하는방송을언제든지골라서즐길수있으므로요일및시간대별프로그램편성은의미가없다. 각프로그램을 DB화하여이용자의요구사항에따라제공하는맞춤형방송이되도록편성하는것이바람직하다. 맞춤형방송은방송유형에따라 VOD(Video On Demand) 와 AOD(Audio On Demand) 로구분된다. 공중파방송국은 1~2개의채널만이할당되지만인터넷방송의경우 1개방송사이트에서동시에여러채널을생방송으로서비스할수있다. 생방송의경우채팅서비스를도입하여실시간으로시청자와커뮤니케이션을할수있으므로시청자요구에부합하는방송이가능하지만동시접속자가과도하게발생하여원활한서비스제공이어려워질수있다. 생방송과 VOD/AOD를적절히조합하여편성하는지혜가필요하다. 인터넷방송이가지고있는온디멘드 (On-Demend) 의특성은사용자의요구에의해제공되는컨텐츠라는점에서미리계획하거나프로그램할필요가없다. 사용자들이자신이원할때언제라도재생해보고필요할때중지할수도있고되감기나앞으로가서보기가가능하기때문이다. 이러한온디멘드인터넷방송은컨텐츠를전달하는데가장이상적인도구라고할수있다. 컨텐츠편성은인터넷방송에서중요한부분이다. 뉴스, 음악, 영화, 교육등다양한방식에서컨텐츠편성이있을수있다. 또한공중파, 라디오, 온디멘드형식에따라편성을달리한다. 일단인터넷방송이쌍방향성이며내용이계속남는다는점에서체계적인데이터베이스정리와함께체계적인편성전략이필요로할것이다. 사실공중파방송에서의편성은시간대별타겟설정이가장중요하게작용하고있다. 기존공중파방송이편성비율정책이나광고수익과밀접하게연결돼있어서제약사항이있는반면인터넷방송의출현은편성개념변화에영향을주 70 71
즈미디어 (windowsmedia.com) 에서알수있다. 국내에도캐스트서비스 (castservice.com), 익스트림 (extreme.co.kr), 젠터닷컴 (gentor.com) 같은방송가이드사이트들이있으며최근에는야후! 코리아방송, 다음캐스트등의포털사이트에서방송가이드와함께생방송일정등도보여주고있다. 편성된프로그램내용을주기적으로 PR을통해신문사에알려주고가이드사이트에알려주어많은네티즌들이편성된내용을쉽게알도록하는것이좋다. 실제로라이브방송의편성은생방송을하게되는실제이벤트의일정에따라갈수밖에없다. 그러나이벤트가인터넷방송에만초점이맞추어진것이라면네티즌들에게가장적당한시간을결정할수있을것이다. 하루중가장적당한인터넷방송시간은오후 12시 ~8시사이가좋다. 특히오후 2시와 6시가고속인터넷사용자들이많이이용하는시간이다. 라이브인터넷방송에서가장중요한점은항상일정한시간에인터넷방송을하는일관성이다. 그렇다면고정된시청취자들을확보할수있게된다. 이벤트가아닌공중파방송혹은계속되는일과성라이브방송의경우인코딩과동시에자동으로온디멘드파일을생성시켜주는미디어기술을이용하여자동으로온디멘드컨텐츠를이용할수있게해주는것이좋다. 실례로리얼서버는생방송파일을매 1시간혹은 50MB 단위로나누어서특정디렉토리에자동저장해주는기능이있다. 이를통해이벤트및생방송된컨텐츠를나누어제공할수있다. 야후! 의컨텐츠가이드사이트는기존의 Broadcast.com을야후! 이벤트에합치면서보다강력한기능을제공하고있다. 예를들어, 컨텐츠의방송시간을알려줌과동시에개인일정관리에추가해주고방송시작전에메일로알려주는시스템을운영하고있다. 최근 KBS가세운인터넷방송인크레지오에서는 KBS에서방송되는개별프로그램별방송스케줄링개념의도입과다중서버의관리를통합함으로써진정한다채널 24시간방송이가능하도록편성방향을맞추어초단위방송스케줄링기능 ( 라이브방송의경우편성표에따라 ), 라이브방송채널을위한스케줄링에따라운영되고있다. 일, 주, 월별시간설정이가능, 반복방송편성, 달력및타임테이블형식제작, 다중서버운용, 임시방송스케줄링, 미디어파일단위, 시간단위등의다양한스케줄링형태개발을완료하여시범적으로운용하고있다. 신문에게재되는 TV나라디오일정표를통해공중파방송의스케줄을알수있으며케이블 TV도주기적으로일정을알려주고있다. 인터넷방송역시온디멘드적인성격을가지고있으나새로운프로그램이올라오는시기나생방송시기같은것을온라인으로알수있다. 국내몇개신문사에서특징적인인터넷방송을소개해주는고정란을만들어운영하고있기는하지만대부분온라인가이드사이트에서제공해주고있다. 외국의경우리얼가이드 (guide.real.com) 나윈도우 72 73
인터넷방송도비즈니스의일환이므로성공을위한전략을세우는것은매우중요하다. 특히인터넷방송에서가장중요한것이동영상을중심으로한컨텐츠기획이다. 기존의 TV나라디오와달리인터넷방송컨텐츠는우리가가진여러가지생각들을보다빠르게구현하고보여주며, 시간적공간적제한을가하지않는다. 즉, 컨텐츠의아이디어가무궁무진하게발휘될수있다는뜻이다. 그러나인터넷방송을든든히키워줄비즈니스모델역시중요하다. 사이트에오는사람들의성향과질에따른컨텐츠기획역시중요하며이는정확한타겟팅을통한컨텐츠기획이필요함을의미한다. 이장에서는인터넷방송이라는토대안에서제공되는멀티미디어컨텐츠기획의접근방법과국내외실례를통해보다경쟁력있는컨텐츠개발의실제를알아본다. 인터넷방송컨텐츠를만들기위해서는제작하려는컨텐츠의컨셉을시장분석및전략적타겟, 네티즌경향분석, 실물컨텐츠기획등으로나누어서진행하여야한다. 특히미리고객의타겟을설정하여고객지향적인미디어컨텐츠를기획하는것이중요하다. 만약고객의외면을받는다면빠르게교체하는것도중요하다. 인터넷방송은컨셉이나표현및서비스기술의한계등이별로없기때문에빠른변신이가능하기때문이다. 또한미디어컨텐츠이외의웹사이트에도소홀하지않는기획과정이필요하다. 컨텐츠의비즈니스소요장비및인력구성정보원은물론컨텐츠의라이센스와자체취재제작시스템, 온라인과오프라인퍼블리싱의연결고리를잘파악하여미디어파워를토대로브랜드가치를높이기위한미디어마케팅전략도연구해야한다. 특히인터넷방송의궁극적인목표로알려진다양한미디어전략과양질의컨텐츠전술로 One Source-Multi Use* 전략을잘이용할수있는기획이필요하다. 도생방송으로서비스하는것과방송물을인코딩을통해서만편성하는경우도있다. 이때중요한것은기존의컨텐츠를어떻게포장하여소비자에게접근하느냐하는것이다. 이러한방송물들이대부분공중파방송에서장시간방영된적이있다면, 단순히방송물을보여주는것이아니라방송물을요약한미리보기나예고편을전에제작하여보여준다면선택의기회를줄수있을것이다. 야후의브로드캐스트넷 (www.broadcast.com) 은미국의지역라디오방송들을인터넷으로재전송해주는오디오넷이라는회사로출발하여오늘날비약적인발전을거두었다. 우리나라에서도공중파 3사도크레지오, IMBC, SBSi 등의인터넷방송회사들을설립하여서비스하고있다. 좀특이한경우이긴하지만, TV에나오는광고 (CF) 자료들을모아서방송하는 NGTV(ngtv.co.kr) 는 CF의 NG장면들을수집해서함께방송함으로서기존 CF에서의식상함을극복해주는컨텐츠기획을보여주고있다. 컨텐츠소스를구입하는것은특정아이템을가진제작회사혹은프로덕션에서제공하는컨텐츠를구매혹은제휴를통해서비스하는방법이다. 인터넷상의대부분의인터넷방송사이트들은예산문제때문에적극적인홍보나마케팅을하지못해좋은컨텐츠가사장되는경우가많다. 이는오프라인프로덕션들도마찬가지이다이들컨텐츠를얻는방법은적당한제공업체를찾아서현금을통한구매나광고및수익분배의방법을통해얻을수있다. 종합인터넷방송국인두밥 (doobob.com) 은음악, 영화, 스포츠, 연예등다양한채널에필요한소스를인터넷사이트들의제휴를통해얻어내고있다. 드림라인의드림엑스 (dreamx.net), 한화의굿앳티비 (goodattv.com), 와치앤조이 (watchnjoy.com) 도여러회사의컨텐츠를종합적으로공급하는일종의허브사이트로서앞으로유료화를위해서비스를확충해나가고있다. 이러한기본적인컨셉아래기존의비디오물을온디멘드스트림방식으로전환하는것과컨텐츠를가지고있는개인이나회사에서직접구입하는방법또는웹사이트사용자들이만드는컨텐츠를직접업로드를통해얻는방법, 그리고직접제작하는방법등이있다. 기존의컨텐츠를서비스하는경우는실제로컨텐츠를생산하는곳일수있다. 예를들어공중파나케이블 TV같은방송국이나방송프로덕션그리고엔터테인먼트나교육관련컨텐츠를제작하는곳등이다. 이방식 최근몇년간사용자들이직접캠코더같은 AV장비나컴퓨터를가지게됨으로써개인이보다쉽게개인용오디오, 비디오물을만들기쉬워졌다. 이에따라사용자들이직접만들어지는컨텐츠를모아서서비스하는경우도생기고있다. 74 75
우선대중이직접만드는컨텐츠인만큼쉽게볼수있고, 공급받는데비용이들또한사이트초기방문자와회원 ( 회원을몇개의집단및그룹핑을해서파악해지않는장점이있으나컨텐츠의질이떨어지는단점을가지고있다. 셀프 TV 야한다 ) 의시나리오를구분해야한다. 그렇다면이제기획을해야할사이트의 (selftv.com) 는개인의동영상을업로드받고있는개인방송사이트이며, 최근주요방문자들은누구인가, 그들의데이터는어떻게채취할것인가, 또데이터의 Winamp를통한개인방송이늘어나면서사이버자키, 이른바 CJ* 의방송을모신뢰도는어떻게확보할것인가에대한기획회의를해야한다. 아제공하는끼리 (kiri.co.kr) 등이여기에속한다. 인터넷은속도가생명이다 라는말은고객에있어실제의문제이며그것은선대부분의인터넷방송업체들은새로운컨텐츠를직접제작하고생산하는데초점로의문제가아니다. 웹은첫째, 빠른로딩속도, 둘째, 빠른정보갱신, 셋째, 빠을맞추고있다. 인터넷방송자체가소규모, 소자본으로시작할수있고대중적른고객과의커뮤니케이션이생명이다. 그것은빠르다는전반적인사이트설계이기보다는특정분야에맞는니치시장 * 을노릴수있는분야이기때문에재미가단순한기술의문제가아닌운영의문제와도관계가있다는의미이다. 인터넷있는독립형방송컨텐츠들이생겨나고있다. 공중파라디오와비슷한형식이기방송은특히속도에따른고객의컨텐츠의만족도에서크게차이가난다. 또한는하지만세부분야별음악방송을하는나인포유 (nine4u.com) 나공중파방송사용자의성향특성에맞는편의성이고려되야한다. 디자인역시고객의라이프과유사한토크쇼, 시트콤을제작하는프랑켄슈타인 (frankenstein.co.kr), 그리스타일및성향분석을통해사이트이미지메이킹을해야한다. 또한사이트내고1분드라마및인터넷영화등을제작하는인터넷방송국등독립방송의아이의디렉토리와페이지별로일관성을바탕으로각각의특성과구분을설정해야템과숫자는엄청나게늘어나고있다. 한다. 무엇보다웹은종이매체와달리통시적인정보를제공하지못한다. 즉잡지를한권사본다고가정했을때같은종류의여러잡지를손으로쭉넘기며훑어보면사진과헤드라인, 헤드카피를보고구입을결정하며또한어디부터, 어떤기사를읽을것인지결정한다. 하지만웹은이런종이매체와달리통시적직관을제공하기어렵다. 생각하기엔오히려웹이더비주얼하기에더통시적일것같지만그렇지않다. 그것을보완하는것이사이트맵혹은메인사이트내인덱인터넷방송의컨텐츠는기존의방송장비나인력을통해시작하는것이좋으나, 스및검색기능을제공하는방식등이있다. 그러한점에서디자인적관점에서그렇지못한경우인터넷을통해잠재컨텐츠를분석한후, 차별화된컨텐츠기사이트내컨텐츠와서비스를직관적으로판단하기쉽고접근이용이할수있는획력을기반으로컨텐츠네트워크별로새로운가치를창출해야하며, 컨텐츠의인덱스를만들어야한다. 인덱싱, 타이틀세분화및기획을통해컨텐츠타겟팅에역점을두어야한다. 쌍방향성이라는인터넷의장점을기초로해서틈새컨텐츠를공략하는것도하나의컨텐츠역시이상의관점과같다. 즉내가하고싶은말이아니라상대가듣고싶방법이다. 실시간경매나토크쇼, 인터액티브드라마 *, 온디멘드음악방송, 연은말을해야커뮤니케이션이이뤄진다. 특히웹에선이점이가장중요하다. 컨극, 육아, 컴퓨터부품정보등의니치컨텐츠를노릴수있다. 불특정다수를대상텐츠는보통시기성을갖는다. 즉백과사전이라하더라도최근정보및정보를찾으로하는컨셉으로성인방송, 정치, 웨딩및경마등기존공중파방송이구현할는사람들의트렌드가있다는것이다. 따라서사이트내의검색순위데이터및수없는컨셉을가져가는것이좋다. 관련타겟고객 (Target Customer) 의주요관심정보를분석, 분류하여순위를중심으로사이트내배치를해야하며또한지난데이터및자료의경우쉽고빠르뿐만아니라어떤미디어를사용할것인가의선택으로부터미디어믹싱, 웹코디게검색할수있도록프로그래밍해야한다. 네이션, 웹기술접목, 프로모션전략수립, 기획및제작담당등다방면의기법이결합되어야만이차별화된컨텐츠를생산할수있을것이다. 우선차별화된컨셉을통해인터넷방송을기획하기위해서는고객을사이트기획의시작점으로삼아야한다는점이중요하다. 이하의모든주제는고객이란대전제를두고있다. 따라서사이트는예상네티즌이사이트를방문했다는가상하의인터넷방송시나리오작성으로시작한다. 그런데고객은앞서도이야기했지만너무다양하다. 또인터넷방송기술은크게유니캐스팅과멀티캐스팅으로나누어진다. 유니캐스팅한진정한웹비즈니스는글로벌비즈니스이다. 그것이국제적규모가아니라도방식은국산화는기대할수없을만큼인터넷방송기술의종주국이라고할수이젠언제어디서나누구든사이트에접속할수있다. 그러므로고객을특성별로있는미국소프트웨어개발사인마이크로소프트등의기술영향력은크다. 인터구분하고, 구분된특정고객집단의성향을분석하는것은매우중요하다. 넷방송기술중에서가장대중화되고또가장많이접근하는기술구도인리얼미 76 77
디어 (Real Media) 와윈도우즈미디어 (Windows Media Technology) 는시장의논리에따라사설표준화로이어질전망이나어떤기술이냐는아직속단하기는이를만큼치열한박빙의상황이다. 물론 MS의자본력을후광으로삼는 WMT 가다소유리할수있다는전망이조심스레나올뿐이다. 윈도우즈미디어는클라이언트 서버구조와정교한압축그리고버퍼링기술을이용하여사용자의윈도우스미디어재생기로라이브와주문형오디오, 비디오등을제공한다. 윈도우미디어재생기는연속적으로압축을풀고실시간으로컨텐츠를재생한다. 사용자는라이브오디오 비디오프로그램들을보고들을수있으며주문형오디오 / 비디오컨텐츠를조종할수도있다. 윈도우즈미디어를이용하여개발자들은어떤웹어플리케이션이나사이트에라도오디오와비디오방송을추가할수있으며, 인텔리전트스트리밍 기술을사용하여어떤네트워크상황에서라도최적의오디오와비디오품질을보여준다. 마이크로소프트의백오피스와통합하여 Pay-Per-View 및 Pay-Per-Minute 대금청구기능, 사용분석보고및사용자개인광고삽입기능을사용할수있고, 파워포인트와결합하여파워포인트프리젠테이션에오디오와비디오를첨가할수있다. 윈도우즈미디어보안모델을사용하면미디어트랜잭션을안전하게배달한다. 리얼네트웍스는인터넷초기에리얼오디오라는스트리밍플레이어와서버를출시한이래스트리밍기술에서독보적인위치를점해왔다. 최근에고속환경에서의윈도우즈미디어의성장세가눈부시기는하나, 아직리얼미디어의기술이나플레이어성능은막강하다고할수있다. 리얼미디어솔루션을이용하면음성및동영상뿐만아니라 JPG, GIF 등의이미지와플래시파일도스트리밍가능하다. 리얼플레이어는 RealNetworks사의홈페이지에서무료로다운로드받을수있으며리얼제품을이용하여서비스를하고자할때에는리얼서버공급에대한라이센스비용을지불하여야한다. 위의표는윈도우즈미디어와리얼미디어를비교한것이다. 분명두가지기술이장단점을가지고있다. 화질과음질의차이를비교하는수준에서그치지말고해당기술이구현할수있는서비스영역과안정성등에도고민해야한다. 인터넷방송에서의컨텐츠언어는동영상뿐만이아니라동영상과연동된각종멀티미디어포맷과웹브라우저화면전체임을인지하고접근하기바란다. 어떤기술이우월하냐의시각이아니라자사의서비스컨셉과구현하고자하는컨텐츠전략에어떤기술이더욱적합할것인가를고민해야할필요가있을것이다. 어떤기술을도입하느냐에따라어떤장비를셋업할것인가에대한전략이나오는데, 기술도입을하기전엔어떤사업전략을구사하기위해서어떤기술이가장적합하냐에대한판단부터선행되어야한다. 따라서인터넷방송기술도입전략은비즈니스모델과사업아이템에근거해서수립되어지는것이다. 따라서사업타당성에대한분석과비즈니스모델에대한과학적접근이없는상태에서성급한기술도입은지양하기바란다. 예를들어, 교육분야와같이다양한프리젠테이션도구가필요하거나각종방송과컨텐츠를종합하는데이터방송의경우는리얼미디어가고화질의비디오물및동영상제공사이트라면윈도우즈미디어를사용하는것도좋을것이다. 78 79
인터넷방송컨텐츠개발방법은여러가지면에서웹사이트컨텐츠개발방법과유사하다. 개념구성및기획, 디자인및프로토타입을제작한후에이기준에맞추어각방송클립들을제작한다. 저작단계에서는이렇게만들어진각방송클립들을이용해서각각의페이지를제작하고, 페이지단위로제작한후에각페이지를연결한다. 웹은저작의단위가각각의페이지가되고각페이지를만든후에는웹서비스의내부혹은외부를연결할링크를만든다. 웹역시테스트라는절차를거쳐오류를수정한다. 인터넷방송에서가장중요한형식은역시오디오와비디오이다. 일반적으로음질이나화질보다는사용자의편리함을우선시해야한다. 인터넷방송물의품질은시 청취하는고객과다루고있는주제그리고제공하는서비스대역폭에의해결정되는것이일반적이므로이러한요소들을고려하는것이중요하다. 멀티미디어컨텐츠의형식상으로본다면오디오는샘플링과주파수로구성되어있고, 비디오는프레임과해상도및색조로구성되어있다. 이러한요소들이특정속도이상으로사용자들에게전달되면끊기지않은정상적인서비스가가능하다. 이러한방송컨텐츠제작에서중요한요소는역시원본의품질이다. 편집에들어가기전에최상의화질 음질을지닌원본을가지고작업해야만나중에 CD나비디오등다른매체로다시제작될수있을것이다. 인터넷방송용컨텐츠의개발형식은크게캡쳐와편집그리고인코딩의방식을거치게된다. 캡쳐는아날로그데이터편집을위해디지털화하거나편집된소스를다른매체와접합하기위해컴퓨터에서처리가능한형식으로만드는것이다. 캡쳐된소스는컴퓨터를통한편집을거친후스트리밍파일형식으로인코딩되면방송컨텐츠가만들어진다. 6mm, 8mm Tape 등에서디지털화시킨다. 비디오를캡쳐할때도오디오와마찬가지로최상의화질을담을수있도록좋은장비를사용해야한다. 좋은비디오영상을만들기위해좋은조명아래에서촬영을하고, 카메라의좌우움직임이나화면의확대 축소는비디오스트리밍에서는좋지않다. 자세한사항은영상제작기법에대한장에서다루어질것이다. 비디오소스캡쳐는오디오보다훨씬고사양의장비를필요로한다. 고성능비디오캡쳐카드를사용할수록품질이뛰어나며, 24-bit Color Depth 포맷으로압축하지말고저장해야한다. 물론수십GByte의하드디스크는필수적으로갖추어야한다. 오디오의경우 WAV로제작된 Raw Data를각종오디오편집프로그램을통해편집할수있다. 녹음된여러가지부분을짜르거나붙일수도있다. 스트리밍파일로인코딩되기전에편집시에는원본보다도샘플링비율을좀더낮추어야한다. 통산음악의경우는반정도인 22KHz-8Bit 정도로, 음성이많은컨텐츠는 11KHz- 8Bit 정도가적당하다. 녹음환경에따라부분에따라음량이달라질수있는데, 전체적인음량을높이기위해소리를확장하거나소거한후전체적인음량을높이기위해이퀄라이징 (Equalizing) 과표준화 (Nomalizing) 의과정을거친다. 이렇게최종적인오디오결과물이나오게된다. 이때널리애용하는사운드편집프로그램은 Sound Forge(sfoundry.com), CoolEdit(syntrillium.com) 등이있다. 오디오컨텐츠를개발하는데있어서는비용의한도내에서최상의녹음시설을갖추는것이필요하다. 전문가용마이크와조용한환경에서녹음음량을미리체크해보아야한다. 또한, 녹음의기본소스는 CD음질수준의스테레오품질을가져야한다. 또한, 인코딩과정에서품질이저하될수있으므로음의입력량을소리가깨어지지않는한최대로하는게좋다. 즉, 녹음시이퀄라이저가중간이상에서녹음되면된다. 녹음형식은 WAV 혹은 ASF나 RM의스트리밍파일로직접받을수있다. WAV의경우용량이커편집이용이하지는않으나, 스트리밍화일을직접편집하는것보다는결과물이더좋다. 슬라이드프리젠테이션같은웹캐스트가목적이라면디지털카메라나일반카메라로제작된소스를사용하면되고, 일반적인비디오소스는 VHS, VCD, TV, 각종매체에저장되어사용되는기존의영상편집에서는편집기가원하는장면을얻기위하여수많은원본을탐색해야하며일단편집이이루어진후에는수정하기가매우불편하여화질의열화가있음에도불구하고편집본을가지고다시복사하는과정을거쳐수정작업을한다. 반면에컴퓨터를이용한디지털영상편집은기존아날로그영상및음성신호를디지털신호로변환하여컴퓨터에저장하기때문에쉽게원하는장면을얻을수있으며또한여러번복사하여도화질의열화가없을뿐아니라한대의시스템으로영상의편집, 효과처리, 문자발생, 그래픽애니메이션그림합성과같은작업이가능하므로매우효율적이라할수있다. 그러나디지털비디오편집은 TV수준의영상을캡쳐하면 CD 한장에 30초분량의자료밖에담을수가없다. 대부분의비디오인터넷방송의영상이 80 81
320x160의사이즈의 15fps 정도에서비스되고있으므로인터넷방송을위한비디오편집은그리어렵지만은않다. 비디오편집에는필요한부분을잘라연결시키는작업과, 자막처리, 오디오및타이틀삽입, 화면조정, 색감조정등의기능을주로쓰는데, 어도비프리미어 (adobe.com) 가가장널리쓰이는편집도구이다. 인터넷사이트로부터연결이가능하도록하는것이다. 편집된오디오및비디오자료는여전히아주많은용량을차지하고있을것이다. WAV 혹은 AVI로편집된소스는스트리밍파일형식으로인코딩과정을거쳐야한다. 인코딩은많은 RAM을사용하므로장비의성능이좋을수록시간과노력을절약할수있다. 앞서살펴본대로스트리밍파일은정해진대역폭에서전송이원활하므로사용자의대역폭에따라별도의스트리밍파일을제작할필요가있다. 예를들어, 오디오의경우 28k, 65k 그리고비디오의경우, 56k, 100k, 300k 등으로나누어제작하면사용자의요구에부응할수있다. 그러나이렇게여러개의파일로몇번의작업을거치는것이불편할때는스트리밍미디어인코더에장착된대역폭통합기술을이용할필요가있다. 통합스트리밍이란인코딩시수용할대역폭을미리정하여파일에기록해두고, 사용자의대역폭과일치하는대역폭의데이터를전송해주는것이다. 일반적으로리얼미디어의경우비디오에이러한기능의효과가뛰어나며, 상대적으로윈도우즈미디어의기능은약하다. 또한, 파일의크기가많이커지며음질이나화질의변화가오는흠이있다. 인터넷방송이시작되고독특한컨텐츠개발이시도된지 3년여의짧은역사속에서많은시행착오들이있었다. 먼저시작한컨텐츠들의내용과시행착오를제대로분석하고접근한다면보다새롭고인터넷매체다운컨텐츠가끊임없이만들어질수있을것으로생각된다. 그동안인터넷방송업계는방송컨텐츠의수요공급에있어서불균형이있었다. 누구나인터넷방송비즈니스를통해인터넷방송미디어로접근을하면쉽게떠올리는컨텐츠가바로엔터테인먼트이다. 네티즌들이멀티미디어세대이고그들이엔터테인먼트에대한정보수요가높을것이라는단순한분석에기인한결과다. 물론네티즌중에서 10대와 20대가많은것은사실이다. 하지만이는정체된불변의상황이아니다. 그리고엔터테인먼트는원천정보원, 즉가수나연예인등의원천정보를확보하지못하면실효성이떨어진다. 대부분의엔터테인먼트컨셉의인터넷방송미디어에서볼수있는컨텐츠는공중파나케이블 TV에서더욱자세히볼수있는내용들이다. 맹목적인엔터테인먼트지향성은심각한위기를초래할수있음을인식해야할것이다. 국내인터넷방송컨텐츠의 1/3정도가음악관련이고, 좀더범위를넓혀전체의 2/3정도가엔터테인먼트관련된것이라는사실은우리에게많은점을시사한다. 엔터테인먼트산업이가지는미래가치는높지만누구나이분야에집중한다면치열한경쟁이과열양상으로확산될것은불보듯뻔하다. 누구나좋은컨텐츠라고주저하지않는분야에는누구나접근할수있고, 누구나접근하여컨텐츠를생산하는분야는치열한경쟁과과도한투자등으로인해수익성을올리기에는많은무리가따른다. 엔터테인먼트에대한지나친편중으로인해다수의틈새들을외국업체에게선점당하는결과를낳게됨을인식해야한다. 국내에서엔터테인먼트에집중하는사이외국에선정보통신, 문화, 예술, 교육등틈새컨텐츠가주류를이루고있음을생각해야한다. 경제, 뉴스등의분야에서다양한틈새를찾아내고공략을해야한다. 인터넷방송컨텐츠가국제적기반테스트단계에들어가기전에는이미웹서비스는최종서버에임시설치하거나을찾아내는것이중요한시기에국내업계에서는너무나일반적인장르접근과같은시스템을가상으로만들어수행한다. 제작된컨텐츠를시 청취한후음질아마추어리즘 * 에빠져있다는것이다. 국내의인터넷방송컨텐츠가가지는지나이나화질의품질과스트리밍의안정성등을검토한다. 테스트결과발견된오류친편중현상은국내의인터넷방송산업의외형은발전시킬지모르나, 실질적인는즉시재편집결과에반영수정된다. 테스트가모두끝나면최종서버에설치발전성과를거두는데는기여하지못함을인식해야한다. 누구나생각하는분야를한다. 테스트단계에서서버에설치를했을경우최종테스트단계를생략할인엔터테인먼트라는일반적접근사례가증가하면서국내인터넷방송산업에폭수있다. 남은일은관련된홍보물혹은다른인터넷사이트를통해서새로운컨발적인성장세를기록하고있는것은사실이나, 이들이대다수장기적인비전을텐츠의등장을알리는것이다. 이것은보통관련사용자들의사용이빈번한다른갖지못한채붐만조성하고있는데비해그중에도인터넷방송만의니치시장을 82 83
제대로파악하여컨텐츠를기획, 서비스하고있는몇개서비스를예를들어보자. 채티비가 2000년여름선보인엽기드라마인 나인테일즈 (www.ninetails.co.kr) 는매주화 목 토요일 2분30초씩업데이트된내용을상영하였다. 나인테일즈 는한적한시골별장에서벌어지는의문의살인사건을다룬미스터리호러 (horror) 물, 국내외단편영화제에서탄탄한실력을쌓은신인감독이정철과촬영감독우범준이제작을맡고한창주가를올리고있는영화배우하지원과오디션을통과한신인배우 10여명이출연, 엽기적인스토리를풀어나가고있다. 테이프를슬쩍넣어주므로달랑하나만빌려도된다. 와같은재미있는이야기들로일본어를배우게된다. 또한, TV에서진행되는수업방식의프로그램에서벗어나리얼미디어를이용한이미지텍스트오디오가결합된방식으로치밀한인터넷방송물을제작하고있다. 엽기일본어의진행자가최근에직접출판을함으로써원소스-멀티유즈 (One Source-Multi Use) 라는인터넷방송본연의특징을잘살려내고있기도하다. 13회까지방송된현재매일 50만회이상의페이지뷰를기록하였다. 이드라마는일본에서선풍적인인기를모은엽기드라마 그라우엔의새장 과유사하다. 드라마의소재는 그라우엔하임 ( 공포의집 ) 이라는맨션에서벌어지는연쇄살인사건, 10명의입주자들은저마다막대한빚에시달리다가이맨션에서 1년간살아남을경우빚을대신갚아주겠다는수수께끼인물과계약을맺고들어온것으로맨션의주인이 20년전독일의민박집에서벌어진비슷한연쇄살인사건을감정했던이상심리전문가임이밝혀지면서의문은꼬리에꼬리를문다. 매일 1분씩업데이트되는이드라마는인터넷방송서비스업체인캐스트서비스가지난 3 월1일부터한글자막서비스 (www.grauen.co.kr) 를제공하고있다. 이러한 1분 2분짜라드라마나영화는공중파에서는상상도하지못했던아이템이지만인터넷방송에서가능하였고특히여름철을겨냥한호러물을선보이는등심도있는컨텐츠기획이엿보인다. 천리안인터넷방송 (www.cfocus.net) 에서매주 30분씩일본어강의를하는 엽기 ( 獵奇 ) 일본어 라는프로그램은단순한교육프로그램이아니다. 다부지고경험많은디제이들이인터넷에서만펼칠수있는진솔한대화와함께 야한비디오를빌릴때한국과일본의차이점? 정답은 한국에서는털미썸딩 ( 에로비디오 ) 을빌리기위해월트디즈니만화를 물타기용 으로함께빌린다. 반면일본에서는테이프위에꽂힌번호표만빼내어가게주인에게주면두꺼운회색봉투에 인터넷중계분야에서는야후! 코리아의라이브방송은야후라는거대한매체를기반으로하여인터넷을통한행사홍보와브랜드이미지를제고시키고, 행사시슬라이드기능을통해더욱깊이있는메시지구현및사전등록옵션을통한시청자정보취합, 실시간 Q&A, 투표기능으로시청자들에게좀더개인적인체험의기회제공이가능하다. 또한, 새로운정보를우편, 비디오테입, 또는 CD 보다더욱빠르게배포함과동시에행사진행중주주, 고객, 직원들의즉각적인반응포착이가능하다. 또한, 행사후어디에있는누구라도언제든지행사를볼수있는VOD 기능을통한반복시청과기존의다른수단보다저렴한비용과높은 ROI를제공한다는이점이있다. 야후! 코리아의이벤트행사에서는중계에인터액티브기능을첨가할수있다. Flash를이용한멋진소개화면을만들수도있고, 행사가진행되는동안프레젠테이션파일을동영상과함께띄울수있으며, 유저와주최측이함께질의응답을나눌수도있다. 또한참여기능을첨가해유저들의성향과트렌드를실시간으로취합해마케팅자료로활용할수있고, 즉석쇼핑, 이벤트초대기능등고객이원하시는기능을다양하게추가할수도있다. 야후! 코리아의프로모션채널을동원해야후! 코리아를방문하는수천만유저들앞에귀사의행사가노출될수있도록도와주게된다. 또한쇼핑, 메일, 안부, 초대등야후! 코리아의수십가지기능이성공적인온라인프로모션을위해준비돼있다. 84 85
외국의경우도컴퓨터와인터넷전반의방송프로그램을제작하는인터넷-케이블채널로서국내이채널에프로그램공급중인 TechTV (techtv.com), 과학채널잡지사로서인터넷방송을통한과학정보를제공하고있는 Discovery Online, 최근미국에서인기있는개인음악방송서비스제공회사로 365MByte의 MP3 업로드공간과 Winamp 개인인터넷방송을지원하는 Live365 (live365.com), AOL에합병된인터넷음악방송회사로서 200여개의채널에서장르별로다양한음악이소개되고있는 Spinner(Spinner.com), 뮤직비디오전문방송으로다양한뮤직비디오만을선별하여제공하고있으며, 관련음악정보도함께제공하는 Launch(Launch.com), 인터넷상의유명한 DJ 프로그램을공급하는방송국인 DiskJockey.com 등재미있는컨텐츠사이트들이많다. 이들컨텐츠들이어떻게다양한비즈니스활동과연관지어져사업으로서성과를거두느냐하는점은다음장에서상세히언급될것이다. 이미컴팩, 썬마이크로시스템즈같은 IT업계선두주자들이야후! 코리아방송의서비스를선택했으며, 지난 8월쌍방울이야후! 코리아방송을통해방영한국내최초인터넷언더웨어패션쇼는 10만명의사전등록자와수십만명의시청자를모으는효과를발휘했다. 방송된이벤트는 Video-On-Demand로유지되며이렇게올려진이벤트페이지와중계본은기본 3개월간야후! 코리아방송의카테고리에보존되며, 유저들이꾸준히행사를시청할수있는것은물론계속적인프로모션도벌일수있는것이다. 그밖에독창적인아이템을가지고컨텐츠를제작하는국내인터넷방송국을보면, 정보통신관련기업탐방및 IT 뉴스를전문적으로제공하는인터넷방송채널IT(Channel IT, channelit.co.kr), 개인소장동영상을업로드받아서비스하는개인방송네트워크 ( 개인방송국지원서비스 ) 인셀프TV(Self TV,selftv.com)/ 채널인 (channelin.co.kr), 증권전문인터넷방송으로케이블채널을신설하여다양한컨텐츠공급에앞장서고있는한경와우TV(wowtv.co.kr), 건강교실, 각종질환정보, 심포지엄등각종의료관련동영상정보를제공하는의료전문인터넷방송인헬스캐스트 (Healthcast, healthcast.com), 인터넷성인전문방송으로성인연극및비디오, 토크쇼등각종성인정보를제공하는나이스굿 (Nicegood, nicegood.com), 댄스교습및클럽, 이벤트등을전문적으로방송해주는스포츠전문인터넷방송, 댄스TV(Dance TV, dancetv.co.kr), 시사패러디인터넷방송으로애니메이션과풍자를곁들인방송을서비스하고있는엑스뉴스 (Xnews, xnews.co.kr), CF, 드라마, 영화등의각종 NG 장면들을종합해서제공하는인터넷방송국인 NGTV(ngtv.net), 낚시전문인터넷방송, 낚시TV (Naksi TV, naksi.co.kr), 골프전문인터넷방송국코리아골프TV(Korea Golf TV, koreagolftv.com) 등이있다. 모두독특한아이디어와컨텐츠로인터넷방송시장을선도하고있는서비스들이다. 인터넷방송에서는기존의저작물과컨텐츠를재구성하여디지털화하여사용하게된다. 이로인해최근디지털컨텐츠저작권에대한법적문제가대두되면서 1999년아날로그식저작권법을디지털시대에맞게대폭적으로바뀌고있다. 그러나아직인터넷방송의기술적발전에따라가지못하고있으며이것은인터넷분야에전반적으로마찬가지이다. 이러한법적인장치의미비는인터넷방송사업자들이제대로아이디어를비즈니스화하는데있어예측이어려운상태이다. 최근의냅스터나 MP3.com의음반사와의분쟁은인터넷기술과오프라인시장과의괴리와함께기술에대해저작권에대한명확한정의를내리기어려웠던점에기인하고있다. 여기서는인터넷방송에서자신의컨텐츠를보호하거나서비스를제공함에있어라이센싱그리고유의할점을간략하게설명하고자한다. 인터넷방송을위해제작한이미지, 글, 음악, 동영상은만들어지는때부터저작권이적용된다. 이러한저작권은관련저작권위탁단체나정부기관에등록을하게되면법적인보호를받게된다. 인터넷방송저작물은주로스트리밍에의해서비스되기때문에복제와배포의위험에서벗어난다. 그래도저작물에저작권표시및법적공지를표시하여저작자가누구인가를명확히밝힐필요가있다. 이는상대적으로저작물을보호받을수있는권리를가지는것이다. 저작권표시는c혹은 Copyright로하며저작자와저작연도및저작권리가저작자에게있음을표시하는문구등을넣어야한다. 86 87
인터넷방송의컨텐츠 * 를제작할때, 여러경로로입수한자료를편집시에삽입하게된다. 특히, 외부에서얻어진소스를인터넷방송에그대로적용하기위해서는몇몇예외적인상황이외에는소유자에게적당한라이센스 (License, 사용허가권 ) 을받아야한다. 이는저작권법상복제본의제작과배포, 유사작품의제작, 공개적인공연및전시등이있으며인터넷방송에서공개적인공연같은라이센스가필요하게된다. 또한, 스트리밍서버에서음악이나비디오파일을제공한다면이미원본을복제한것이므로복제권이, 이것을스트리밍한다면전송권이, 그리고다운로드를하게해준다면배포권에관련된라이센스가모두필요하게된다. 인터넷방송저작권문제에서가장이슈화되면서어렵고복잡한것이음악저작권이기때문에음악에관련된컨텐츠서비스를하려고한다면반드시알아두어야하는점이있다. 음악저작권에대해서는저작권의소유자가 2개측으로나뉘어있다. 음악을작곡, 작사, 편곡한음악저작권자와그음악을노래, 연주, 판매하는저작인접권자 ( 대부분음반사 ) 가있으며, 일반적으로양쪽모두에게라이센스를받아야한다. 음악을인터넷방송하기위해서는우선필요한것이일반인을상대로하는실연혹은전송권의인가가있으며, 이는음악저작권자들에게받아야한다. 미국에서는예전부터 ASCAP이나 BMI 그리고 SESAC 등의저작권단체에서이러한인터넷방송라이센스를 98년도부터인터넷업체에제공하고있으며, Live365.com을비롯해많은업체들이라이센스비용을지불하고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0년한해동안인터넷방송업계와한국음악저작권협회가전송권라이센스비용에대한협의를마치고, 2001년에는시행에들어갈예정이다. 대개미국에서는매년최소 200~500달러의비용에매출액대비 1~2.5% 의수수료를책정하고있고, 국내의경우개별곡복제비 120원에비즈니스의형태에따라최소 100만원과매출액대비 1~5% 의수수료를책정하고있다. 연자와음반사가존재하고, 국내에서는집중관리단체가없고곡에대한저작인접권자가불명확할때가많기때문이다. 무엇보다도인접권자들은음반을실제로제작해서판매한다는측면에서많은투자를하고있으며, 인터넷을통한인터넷방송이음반판매에저해요인이라고생각한다는점이다. 실제로 TV나라디오가음악에대한홍보수단임에도불구하고, 판매저해에따른보상금을매년수십억씩공중파방송으로부터받고있다. 음악저작인접권 * 을부여받기위해서는직접음반사나기획사와접촉하여권리를받거나, 음악출판을전문적으로관리해주는음악출판회사에의뢰하여얻을수있다. 음악이외에도컨텐츠제작에사용되는신문기사나영화클립그리고사진등은저작권에대한라이센싱과함께명시가있어야한다. 최근에인터넷에서의저작권문제들이대두되면서계속해서이슈화되고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저작권의라이센스없이사용할수있는것들도있다. 예를들어저작권시효가완료된오래된자료들이나이미공공의자료로된것들은동의없이사용이가능하며, 교육적목적에사용되는경우도일반적으로는가능하다. 개인적인목적으로사용하는복제및배포도일정부분은가능하다. 상업적인가비영리교육적인가, 사용비율이얼마나되나, 이의사용에의한해당작품에가해질시장적영향은어떠한가등이주요관건이된다. 이중시장적영향에대한부분이가장중요한것으로미국에서냅스터나 MP3.COM이음반사를상대로소송에서패한이유도여기에있다. 그러나, 인터넷의확대는음악시장의패러다임을바꾸고있기때문에음반사와인터넷기술회사들이참여하는인터넷상의표준저작권보호기술을작성하기위한 SDMI*(Secure Digital Music Initiative, sdmi.org) 가조직되어이미지, 동영상에워터마킹 (Watermarking) 을통한복제방지기술을진행하고있기도하다. 인터넷에서는표현의자유나컨텐츠의양이거의제한이없다. 또한, 배포하는사람에대한제약사항도거의없다. 누구나홈페이지를만들수있고, 동영상을올릴수있다. 특히, 게시판이나뉴스를통해빠르게여론이형성되기도한다. 이때, 문제가될수있는것이개인의프라이버시침해와개인정보의노출이쉽다는것이다. 신문이나방송은수집된자료중거의일부만발표하지만, 웹사이트는그렇지않기때문이다. 국내에서도일련의개인프라이버시침해와인터넷여론몰이에대한피해사례가있었고, 정부에서는웹사이트에개인정보보호정책을의무화하여기재하도록하고있다. 인터넷방송에서는방송물에나타나는개인의사연을방송하는데있어서의개인정보보호와회원으로부터입력받은정보에대한보호정책을마련해야한다. 기존의미디어나매체가규제와검열에서자유롭지못했으나, 인터넷방송은표현의자유가주어진것으로착각하는사람들이있다. 물론인터넷방송이일일이규제를가하기에는너무방대하기때문에기존의그러나어렵고도힘든것이음악저작인접권자와의라이센싱이다. 워낙많은실매체보다는자유롭기는하나스스로문제될만한컨텐츠의제작및배포는자제 88 89
해야한다. 최근국내인터넷성인방송의과도한표현을통해법적인제재를받 기도했으나, 중요한것은인터넷컨텐츠를만드는사람들의윤리적의식에비추 어사회적으로치명적인악영향이있을가를고민해야한다. 2001년초반에성인방송의검찰조사및관계자구속은인터넷방송의표현의한계가위험수위를넘어선현상으로인터넷방송협회에서윤리조항을신설하는등다양한자정노력을실시하고있다. 이것은인터넷방송이라도사회의윤리적한계를넘을수없음을단적으로보여주는것이다. 선진각국의추세에의하면인터넷을비롯각종매체를통하여유통되는성인컨텐츠는강력한형법적제재를받는반면, 건전한성의식을지닌성인을대상으로하는성인물은청소년보호를목적으로하는법의제재를받고있다. 따라서컨텐츠검열에앞서성표현물을구체적으로세분화하여성인물과음란물을구분하는뚜렷한기준을마련하여각각다른제재방안을마련하는것이바람직하다. 기존에활동중인정보통신윤리위원회, 학부모정보감시단,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안전한인터넷을위한네트워크등단체의지속적인인터넷감시활동역시필요하다. 그럼에도불구하고인터넷인터넷방송의사회적검열은불가능하므로현실적으로업계의노력이뒷받침되어야할것이다. PC통신, 인터넷을통한저작물전송시저작자의이용허락을받아야하며, 공중용복사기에의한저작물의복제도저작권자의이용허락을받아야한다. 따라서, 저작권법은권리자중심으로개편되는추세로서저작권보호와이용자권리절충안마련과디지털저작물에대한심의및등급분류, 유통에관한사항이제대로정리되어야한다. 정부에서도지난해통과된저작권법개정안이실효를거둘수있도록시행령과시행규칙을마련하고저작자의권리보호와함께디지털상품의활성화를위해집중관리단체의지정및저작권정보데이터베이스구축과함께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의기능강화도검토중이다. 저작권과함께인터넷방송등각종사업의 BM 특허권도논의의대상이다. 1998년도 2월개정된컴퓨터관련발명에대한심사기준에서는 컴퓨터관련발명은자연법칙을이용한것일뿐만아니라산업상실제로이용할수있는수단을갖추었는지가중요한요인 이라정의하고, 비즈니스모델 (BM) 을경제법칙과현물시장의거래방법으로보고있다. 요컨대, BM은물론데이터속성과저장장치및처리과정, 데이터의흐름 (DM), 하드웨어와의결합관계 (PM) 등을구체적으로설명해야한다. 인터넷방송사업도최근의 BM 논쟁의예외가될수없을것으로보인다. 90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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