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HTML5는 World Wide Web으로통칭되는미래인터넷의표준기술로, 웹문서를제작하는데사용되는기본프로그래밍언어의최신규격을말한다. 본고에서는향후인터넷및모바일소프트웨어의기반이되고, 하드웨어제어가필요한스마트카, 스마트홈, IoT, 웨어러블기기등다양한분야에적용이확대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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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ML5 의주요기술및서비스동향 Korea Communications Agency 2013.12.27

개요 HTML5는 World Wide Web으로통칭되는미래인터넷의표준기술로, 웹문서를제작하는데사용되는기본프로그래밍언어의최신규격을말한다. 본고에서는향후인터넷및모바일소프트웨어의기반이되고, 하드웨어제어가필요한스마트카, 스마트홈, IoT, 웨어러블기기등다양한분야에적용이확대될것으로기대되는 HTML5 기술에대해살펴보기로한다. 또, HTML5를기반으로하는응용기술및서비스, 기술표준화, 시장환경등에대해서도살펴본다. 1. 서론 HTML5는다양한디바이스에서미래형융 복합서비스제공을위한핵심적인웹표준기술로, 최근웹기반서비스환경으로의융 복합변화에따라, 사용자, 디바이스, 네트워크및응용환경을지원하기위한미래지향적웹기술이다 HTML5는 Hyper Text Markup Language 5의줄임말로, 기존웹문서제작을위한표준프로그래밍언어 HTML5 을일컫는다. 최근인터넷업계에서미래의가장영향력있고관심을두어야할주요키워드중하나가 HTML5 인데, HTML5 는 HTML 의차기주요제안버전으로 World Wide Web의핵심마크업언어이다. HTML5의가장큰특징은국내웹브라우저사용시반드시필요한 액티브 X(Active X) 없이, 그리고플래시 (Flash) 나실버라이트없이도동영상재생과그래픽등동일한기능들을구현하는데어려움이없다는점이다. 기존에는웹사이트등에서동영상이나음악등의미디어를플레이하기위해서는플래시나자바등이필수적으로필요하고, 이런이유로아이폰이나아이패드등과같은애플디바이스를통해웹서핑을하는경우많은불편사례가있었다. 그러나 HTML5 등장으로이런문제가해결됨으로인해액티브등을설치하고제거하는등웹사용에서오는피로도가현격히줄어들었다. 이처럼 HTML5의가장큰장점은 호환성 이라할수있는데, MS의밥무글라이그가 HTML is the only true cross Platform solution for everything 라고인정한것과같이, HTML은개발자와사용자모두를위한유일한크로스플랫폼이며 OS 2

HTML5 주요기술및서비스동향 만큼이나다양해진스마트디바이스를소비자입장이나개발자입장에서어떤디바 이스로접속하더라도같은화면으로서비스하게된것은 HTML5 의혜택이다. 이는 동영상, 음악뿐만아니라신문, 잡지등의콘텐츠들역시마찬가지라할것이다. 이런이유로구글의크롬이나안드로이드 OS를포함한현재대부분의웹브라우저들은 HTML5 호환을빠르게진행중이며, 인터넷익스플로러역시익스플로러9부터이를적용하고있다. IT산업의플랫폼화전략에있어서도 HTML5 는선택이아닌필수로통하고있다. 3

2. HTML5 의주요기술및표준화동향 HTML5로구현되는웹어플리케이션은 PC나스마트폰같은기기나안드로이드, ios, 윈도우등 OS의플랫폼에구애없이사용할수있으며, 네이티브앱 (Native Ap p) 1) 처럼따로설치하거나추가업데이트할필요가없어점점이용이증가하고있다. 이처럼이용과선호도가높아지고있는 HTML5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 HTML의역사와주요기술및표준화동향을살펴본다. (1) HTML 의역사와진화과정 HTML 은 1990 년웹창시자인 Tim Berners Lee 에의해설계및개발이시작되었고, 이후지속적으로업그레이드되어왔다. 1) 네이티브앱 (Native App) 은일반적으로말하는어플리케이션으로, 모바일기기에최적화된언어로개발된앱이며, 안드로이 SDK 를이용해 Java 언어로만드는안드로이드앱과, ios SDK 를이용해 Object-C 언어로만드는대부분의아이폰앱이이에속함. 4

HTML5 주요기술및서비스동향 HTML 언어는 1993년 HTML1.0이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에의해공개되었고, 같은해 HTML3.2 가 W3C(World Wide Consortium) 에의해권고되었으며, 1999년에는 HTML4.01이 W3C에의해권고된후 XHTML이추진되기도하였다. 한편 2004년 W3C가 HTML 표준화를요구하는브라우저제작사들의제안을거절함에따라, Apple, Mozilla, Opera가 WHATWG(Web Hypertext Application Technology Working Group) 를발족하여 HTML을진화시키는전기를마련하였다. 이후 2007년 W3C는 HTML5 제정협력을발표하고, 이듬해 2008년비로소 HTML5가 W3C 초안으로최초공개되었고, 이에대한세부작업이계속진행되어 2009년에는 WHATWG 가 HTML5 최종안을제안하고, 이후 W3C는이에대한표준화작업을진행중이다 [3]. (2) HTML5 의주요기술 최근 HTML5가차세대인터넷표준으로대두됨에따라특히, 최근의모바일시장이다시웹기반으로변하고있다. 현재의네이티브앱은 Object-C, C++, 자바를비롯해각기다른언어를사용하고각운영체제에맞춰작동하도록되어있는반면, HTML5 기반으로앱을만들면하나의소스코드로대부분모바일플랫폼에적용하여모든모바일OS 가 HTML5 기반의소프트웨어를인식할수있다. 즉, 네이트비앱과는달리 HTML5 로구현되는웹앱 (Web App) 은이미지나애니메이션, 동영상등을따로플러그인설치없이어느플랫폼에서나구현이가능하며, 이런폐쇄성과비연동성등의문제로인해현재새로출시되는운영체제들은 HTML5 를선호하고있다. 대표적인플랫폼으로는파이어폭스, 타이젠, 우분투등이있는데, 무엇보다대부분의응용프로그램들을 HTML5로이동가능하고, 모든플랫폼에배포할수있는유일한언어이기때문이라는점에서 HTML5 의사용이날로확대되어가고있는것이다. 하지만아직 HTML5만으로완전한인터랙티브웹을만들수는없는데, 우선 HTML5 로바탕 ( 뼈대 ) 을만들고, CSS로시각적인요소들을꾸미며 ( 글꼴이나크기, 색상, 이벤트등의사용자정의의디자인을 HTML에추가 ), JavaScript 로인터랙션, 즉이벤트가일어나게해야하기때문이다. 또, 더다양한이벤트를제공하기위해 jquery, YUI 등의자바스크립터나 Skeleton 과같은 CSS 프레임워크, jquery Mobile, Sencha 등과같은모바일웹프레임워크가개발되어기존에제공되던다양한옵션을제공할수있어야한다. 이처럼다양한기능의총합으로서웹응용프로그램을위한 HTML5 기술은다양한기술요소를가지고있으며, 아래 < 표 1> 은 HTML5 의주요 5

기술및특징을정리한것이다 [3]. 기능설명 시멘틱요소웹폼요소 2D 드로링요소 3D 드로잉요소멀티미디어 Web Storage Web Database Application Cache Web Worker Web Sockets 서버푸시 문서의구조와데이터의의미를보다명확히하기위한시멘틱요소가추가됨검색엔진및문서해석기등에서웹문서판별이정확하고용이해짐 <section>, <article>, <aside>, <header>, <footer>, <address> 등 사용자입력양식개선되고추가됨 range, color, datetime 와같은입력양식이추가되어스크립트없이표현가능 웹상에서 2차원그래픽을표현하기위한태그 (canvas) 와 API 지원모양, 텍스트, 애니메이션, 전환등의효과를줄수있음 Canvas 3D(WebGL) 을통한 3D 그래픽표현지원 WebGL 을기반으로 3D 애플리케이션또는게임개발을돕는자바스크립트 3D 엔진 웹상에서비디오, 오디오를표현하기위한태그및 API 지원 웹사이트의정보를사용자의 pc 에저장할수있는매커니즘을제공함. 기존쿠키의용량제한및트래픽부담의단점을해소 로컬데이터베이스및표준 SQL 질의를수행할수있는 API 제공 인터넷이연결되지않은상태에서오프라인응용프로그램구현이가능토록지원 비동기백그라운드처리수행이가능한 API 제공. 멀티쓰레드웹응용프로그램개발이가능해짐 웹상에서양방향통신이가능한 API 제공 서버로부터의데이터를푸시 (push) 받을수있는 Server-Sent Events 제공 Geolocation 지리정보및위치정보를이용할수있는 API 제공 ( 장치종속적임 ) Drag & Drop Notifications File API SVG CSS3 웹페이지내혹은외부개체를웹페이지로드래그, 드랍이가능한 API 제공웹에서메신저의알림기능이가능한 API제공로컬파일을내용을읽을수있는 API 지원 XML기반의 2차원벡터그래픽표현하는외부마크업을 HTML 안에삽입가능투명도, 그림자, 둥근모서리, 다중컬럼레이아웃등새로운스타일요소추가 (3) 국내외표준화주요현황및이슈 가. 국제표준화현황과이슈 HTML5 와관련한국제표준화는현재매우활발하고다각적으로진행중이다. 먼 6

HTML5 주요기술및서비스동향 저 W3C는 2009년 Device API & Policy 워킹그룹 (WG) 을개설하여 H/W시스템정보, S/W 플랫폼의연락처, 일정등에접근하기위한 API 표준을꾸준히개발하고있다. Geolocation WG에서는각종단말위치정보와다양한 H/W 센서접근을위한 API 표준을개발중에있으며, System Application WG에서는시스템의저수준계층에대한인터페이스표준을개발중이다. W3C는 Rich Web Client Activity 산하에 Web Notification WG를만들어각종표준화작업을활발히추진중에있으며, 추가로최근각광받고있는다양한터치인터페이스관련표준개발을위해 Touch Interface WG도개설해운영중에있다. 한편 ITU-T SG13에서는지난해사물웹 (Web of Things, WoT) 관련프레임워크를최종승인 (Y.2063) 한바있으며 (2012), SG16에서는이를발전시켜사물웹관련서비스구조표준안작업 (H.WoT-SA) 을시작해현재진행중에있다. 이와함께 MPEG(ISO/IEC JTC1 SC29 WG11) 에서는 DASH(Dynamic Adaptive Streaming over HTTP) 그룹을만들어관련표준을개발하고추진중에있으며, W3C의 Web&TV IG 와표준기술추가및활용기술등에대해논의하고있다. 또한미디어전송을위한국제표준으로 MMT(MPEG Media Transport) 표준화작업도함께진행중이다. 소셜네트워크분야에서는, W3C를중심으로최근이슈가되고있는소셜 ID 및인증에대한표준화작업중이며, OMA는모바일환경에서의 Mobile Social Network 표준안작업을마무리하여최종승인절차에들어갔다. 또, 모바일환경의소셜네트워크보고서를백서로출간하고 (2011), 이후관련표준화도입과추진을위해위원을구성하고, 구조를설계하는등의후속조치를시작하였다. 유사하게 ISO/IEC JTC1 SWG-Planning 에서는 2010년이후 Social Networking and Web Collaboration 보고서를작성중에있는데, 그결과에따라국제표준화기구인 ITU-T, ISO/IEC에서의활동이본격적으로이루어질전망이다. 한편 OMG 분야는 RIA 컴포넌트상호운영성지원표준개발을위해 2011년 12월, 단일 RIA 플랫폼에서 RIA 응용의컴포넌트화를위한표준으로 ( 가칭 )RIA 컴포넌트모델및서로다른 RIA 플랫폼간상호운영성제공을위한 ( 가칭 )RIA 프락시컴포넌트모델의 2개표준화영역을나누기로결정하였고, 먼저 ( 가칭 )RIA 컴포넌트모델개발을위한표준화작업에착수하였다. 이에 W3C는 2011년 Web and TV IG를신설하면서 Home Network, Media Pipeline Task Force(TF) 를통해홈네트워크시나리오에대한요구사항과적응적비트율스트리밍, 관련콘텐츠보호등에관한요구사항을작성하였으며, Web Media Profile TF를통해일반브라우저환경에서대화형 7

미디어서비스를제공할경우요구되는가이드라인과지침을마련하였다. 또한 W3C 의 Device APIs WG과 Web Application WG은새로운 TF를구성하여운영중인데, 여기에서는 Web and TV IG의요구사항을수용및반영하고 Web Intents API, 네트워크서비스탐색 API, HTML Media Capture 등다양한 API에대한표준화를추진중에있다. 향후 HTML5 와관련된국제표준화는, 기업체의기술개발속도와 W3C의표준화속도간차이를해결하기위해먼저주요브라우저개발사가주축을이루는 WHATWG 를통해신속한웹표준화를진행하고, W3C는특정시점의 WHATWG 의결과물을근거로안정화위주의표준화를진행하는방법으로표준화방식이변경될계획이다 [1]. 나. 국내표준화현황과이슈 국내에서는 TTA 웹표준화위원회 (PG605) 를중심으로유비쿼터스웹, 비디오웹, 모바일웹, 리치웹및소셜웹등의분야에서표준화작업이활발히진행중이다. W3C HTML5 Korea Interest Group이신설되고 (2010.11), 이를통해국내표준화요구사항및향후응용관련확장표준화논의를본격적으로시작하였고, 이와함께 ITU-T, MPEG, WAC, OMG 등을활용한응용분야에서의표준화도함께추진중이며, K-Apps 는국내이동통신사를통해서이미 2011.08에이미상용화를하였다. 그리고 MOIBA 산하의모바일웹포럼및 K-Apps 표준포럼을통해서도 HTML5 관련표준안이지속적으로개발되고있으며이후이를 TTA에제안해표준으로제정하는절차를밟고있다. 또, 모바일웹포럼산하의소셜네트워크워킹그룹이 2012년 6월에출범하여소셜네트워크서비스연동표준을개발중에있으며, 같은해 8월에는 Web Crypto Korea Community 가모바일웹포럼산하로출범하기도하는등 HTML5 와관련한표준화작업은매우활발하게진행되고있다. 이외에도지난해에는 TTA 양방향방송표준화위원회 (PG804) 에서웹기반스마트 TV 플랫폼표준화를시작하였고 (2012), TTA 웹표준화위원회 (PG605) 유비쿼터스웹응용실무반 (WG6052) 에서는 Web과 TV와관련된표준화및디바이스 API 관련표준화를현재추진중에있다 [1]. 8

HTML5 주요기술및서비스동향 3. 국내외시장현황및전망 2014년최종표준이확정될것으로예상되는 HTML5 는현재웹브라우저기업을비롯한글로벌업체들로부터적극적인호응을얻고있으며, 특히오디오ㆍ비디오 그래픽등표준화가많이적용된기능을중심으로 HTML5를적극도입하는것과함께, 모바일분야의 HTML5 도입과적용도매우적극적이고활발한실정이다. 또한편으로는 HTML5 브라우저기반의단말환경에서사이버공격, 해킹등보안상의취약점을개선하기위한보안, 인증기술개발에대한중장기대책도마련하고추진중에있다. (1) 국내시장현황및전망 우리나라의경우미래창조과학부는모바일SW 등과같은핵심기술 R&D 기능을강화하기위해응용SW 및서비스발굴정책을추진하고있으며, 아울러미래 IT의주도권확보를위해 3대 2) 신성장 IT 융합생태계조성방안 을공표한바있다. 또한 스마트TV 생태계조성 의일환으로 IPTV와 DCATV, 스마트TV 등에서공통적으로활용가능한 HTML5 기반의 TV플랫폼표준화도함께추진중이다. 한편국내시장에서는포털, 인터넷서비스업체및통신사등에서 HTML5 표준적용이이루어지고있으나, 아직은초기단계라할수있다. 대표적으로 NHN, Daum, SK컴즈등이 HTML5 적용을시도하고있고, 조선비즈는 조선비즈웹앱 을창간 (2011.11) 해운영중이다. 교육분야에서는먼저능률교육이이러닝 토마토캠퍼스 시범서비스를, 모바일광고플랫폼 카울리 는 HTML5 기반의광고를시작 (2011.11) 하였다. 이동통신서비스의경우에도지난해초 (2012년초 ) KT는앱개발도구인 모벨로 를, SKT는모바일웹및웹시스템개발용프레임워크를 HTML5 기반으로개발하였고, 그외삼성전자와리눅스재단등도 HTML5 기반의웹 OS TIZEN 개발중에있다. 또, HTML5 표준개발이진행됨에따라 HTML5 표준을활용한다양한플랫폼, 개발도구, 응용개발이시도되고있는데, 최근에는웹브라우저및 OS 플랫폼등이탑재된 IPTV 및스마트 TV가출시되고있다. 특히스마트 TV의경우삼성, LG 등단말제조사들이스마트TV 제품을속속출시하고있고시장에서의호응또한높은편이다. 모바일분야에서도다양한스마트폰에서모바일웹, 모바일위젯, 모바일웹 2) m- 클라우드, Adv- 스마트 TV, Tele-Screen 9

UX 등의시장확산가능성이관심과주목을받고있는데, LG 전자, 삼성전자, 노키 아등은웹기능을강화한다양한단말기를제공하고있어모바일단말기에서 Html 을적용한웹기술은더욱확대될것으로예상되고있다. 연도시장규모 2011 년 2012 년 2013 년 2014 년 2015 년 2016 년 미국인터넷시장규모 34,457 41,003 49,571 58,515 67,888 76,620 미국소셜미디어시장규모 1,590 2,119 2,760 3,453 4,217 4,995 한국소셜미디어시장규모 300 500 700 800 900+ ( 예상 ) 1,000+ ( 예상 ) (2) 해외시장현황및전망 해외에서는웹플랫폼에대한관심이커지면서 EU 중심의 webinos, 모질라재단이주도중인 Boot2Gecko 등의웹 OS 형태의모바일 S/W 플랫폼개발이활발히추진중이다. 웹OS와같은시스템응용은, HTML5와 RIA플랫폼을상호보완적으로인식하고있어 HTML5를포함한웹기술은다양한응용서비스에폭넓게활용하고있는것이다. 또한세계적으로유수의브라우저업체들이이미 HTML5 개발에협력하고있는가운데, 자사의브라우저에 HTML5를지원하고있는사례도늘고있다. 우선경쟁기술인실버라이트를먼저선보인 MS( 마이크로소프트 ) 에서도 HTML5 지원에동참하고있으며, 플래시개발사인어도비 (Adobe) 에서도자사의웹저작도구인드림위버신제품에 HTML5 편집기능을포함시켰다. 이외에도 HTML5에대한업계의관심과공식적행보의대표적인사례로애플이나구글, MS, 오페라등을들수있다. 먼저애플은 W3C HTML WG의공동의장으로활동하면서 HTML5 표준화에적극동참하고있는데, 자사제품에플래시사용을제외하고 HTML5 사용을적극지원하고있으며, 사파리개발자센터를통해 HTML5 데모및가이드를서비스하고있다. 구글은그동안연구개발을해온웹앱툴킷인구글기어스 (Google Gears) 를포기하고, HTML5에집중할것을선언함과동시에업계최초로 HTML5 기반의유투브동영상서비스를시작했다 (2011). 한편 MS는 IE9에 HTML5을지원할것을발표하고 IE3의 TestDrive 사이트에 HTML5 영역을제공하였다. 오페라또한오페라개발자센터를통해 HTML5 데모및가이드를제공중이다. 10

HTML5 주요기술및서비스동향 4. 결론 HTML5는아직표준이확립된기술이아닌진행중인기술이며, 표준을위한작업이계속진행되고추가되고있다. 하지만그럼에도불구하고 HTML5 는 W3C는물론세계적인글로벌기업 ( 애플, 구글, MS, 모질라등 ) 들이적극동참하고있는기술표준이자이미아이폰과아이패드와같은장치에기능이탑재되어출시중인유망핵심기술이다. 이는파이어폭스, 사파리, 오페라, 크롬등대부분의브라우저최신버전들이 HTML5을지원하고있고향후 MS가 IE 다음버전인 9에서도적극수용, 반영할것이라는것에서도확인할수있다. 이처럼 HTML5 는머지않은미래에우리가맞닥뜨릴많은기회와사례에서예상되는다양한문제와이의획기적인해결을위한충분한대안이될것이며이것이우리가지금 HTML5 에관심을가지고, HTML5 기술에집중하며, 이를활용한표준마련과제품, 시장을준비하는타당한이유가되고있다. 이런흐름에맞추어점점가시화되고본격화되고있는 HTML5 에대한활발한움직임에국내외기업들의적극적인관심과대응준비가필요하다하겠다. 11

[1] ICT 전략맵 Ver. 2014, 정보통신기술협회 [2] 강홍렬외 2인, 스마트생태계의확산과 SW산업의패러다임변화,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2.12 [3] HTML5 개요와기술적특징, 박종명의아름다운개발 http://m.mkexdev.net/37, 2010.06.14. [4] HTML5란무엇이며왜중요할까, http://blog.naver.com/cse_yuhan?,2013.04.25 [5] Forester Research Social Media Forecast, 2011 To 2016 12

방송통신기술시장 정책콘텐츠 발행호 2013 년제 32 호 발간물명 HTML5 주요기술및서비스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