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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 1. 0 드론코딩 1. 개요 1. 엔트리 페트론 V2 핸드북 1-1. 구성품및제품사양 1-2. 제품명칭 1-3. 비행전주의사항 2. 기본비행 2-1. 비행준비 2-2. 기본조종법 3. 고급비행 3-1. 조종기 3-2. Headless 모드 3-3. 조종모드 3-4. 리셋및페어링 2 3 4 5 6 10 17 19 21 1-1. 준비물 1-2. 프로그램다운로드및설치 1-3. 엔트리 & 페트론 V2 연결방법 1-4. 엔트리예제 2. 바이스크래치 2-1. 준비물 2-2. 프로그램다운로드및설치 2-3. 바이스크래치 & 페트론 V2 연결방법 2-4. 바이스크래치기본매뉴얼 3. 기타 3-1. 기타코딩프로그램 32 33 35 44 49 50 52 55 58 4. 배틀게임 4-1. 배틀게임이란? 4-2. 배틀게임방법 22 22 5. 비행시뮬레이터 1 5-1. 레이싱페트론 5-2. 프로그램다운로드및설치 5-3. 시뮬레이터사용방법 5-4. 펌웨어업데이트방법 25 25 26 27 1 6. 고객지원 6-1. 자주묻는질문 (FAQ) 6-2. 소모품교체 6-3. 연락처및온라인커뮤니티 31 31 31

1. 개요드론 1-1. 구성품및제품사양 - 2 -

1-2. 제품명칭 페트론 V2 조종기 - 3 -

1-3. 비행전주의사항 < 사용시주의사항 > ü 14세이상의사용자에게적합합니다. ü 실제비행조종법을충분히숙지하시고, 모든지시사항과주의사항을반드시따라주세요. ü 작은부품으로인한질식위험이있습니다. 어린이와애완동물의손이닿지않는곳에보관해주세요. ü 실내와실외모두사용할수있으나, 사람이나동물근처에서는회전하는프로펠러를주의해주세요. ü 비행중인페트론의프로펠러는사람이나물체에상해를입힐수있습니다. 비행중인페트론을만지지마십시오. 프로펠러가완전히멈출때까지기다린후페트론을조정하십시오. ü 기체와배터리성능은공기밀도및온도등의환경요인에따라달라질수있습니다. ü 영하혹은고온 (40도이상 ) 환경에서비행할때는기체및배터리성능이저하될우려가있으므로, 사용을권장하지않습니다. ü 사용환경에따라이륙시 ( 약 10초 ) 고도유지기능이정상적으로작동되지않을수있습니다. ü 호버링 ( 고도유지 ) 시어두운곳또는일정한패턴이없는바닥위에서는기능이제대로작동하지않을수있습니다. ü 사용자의시야안에서비행하세요. ü 본제품의구조를임의로변경하지마세요. ü 리튬폴리머배터리를사용합니다. 리튬폴리머배터리사용규정을준수해주세요. ü 비행이끝나면본체에서배터리를분리해주세요. ü 다른전자기기나자성이있는물체, 무선기기등과멀리떨어뜨려주세요. ü 배터리충전시반드시본사에서제공하는충전기를사용해주세요. ü 젖은손이나젖은물건등으로배터리를만지지말아주세요. 고장의원인이됩니다. ü 조종이미숙한어린이는반드시보호자의지도하에사용해주세요. < 배터리사용시주의사항 > 지침을준수하지않으면배터리와배터리사용환경을영구적으로손상시키고부상을초래할수있습니다. ü 장시간충전하지마세요. 과충전의원인이됩니다. ü 반드시제공된충전기를사용하여충전하세요. ü 절대배터리를분해하지마세요. ü 온도가높은환경또는가연성물건근처에서는사용을피해주세요. ü 통풍이잘되는환경에서충전해주시고, 충전하는동안에는주의를기울이세요. ü 배터리보관또는운반시금속물체와함께두지마세요. ü 배터리를가열하거나불속에배터리를넣지마세요. ü 배터리를사용하지않을때는서늘하고건조한환경에서배터리를보관하세요. < 폐기물처리방법 > 해당표시는수명이다된제품을기타생활폐기물과함께폐기해서는안된다는것을의미합니다. 폐기물의무분별한폐기는환경에피해를줄수있으므로수명이다된제품은기타폐기물과분리하여책임감있는방식으로재활용하시기바랍니다. 재활용장소와방법을알아보려면제품을판매한판매점이나구청에문의하여주십시오. < 품질보증 > 보증조건에대해서는페트론을구매한판매점의판매약관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 4 -

2. 기본비행 < 배터리장착방법 > 2-1. 비행준비 < 비행煎준비사항 > 1. 페트론 V2에제공된사용설명서를정독해서숙지후비행해주세요. 2. 페트론 V2 제품에포함된 D-Cell 배티러는초기에반드시완충후사용해주세요. 3. 충전시제품에포함된전용충전기를사용해주세요. 4. 충전이완료되면조종기와기체에정해진방향에맞춰 D-Cell 배터리를장착해주세요. 5. 비행준비가완료되면페트론 V2와조종사는일정거리, 즉안전거리를유지하고비행을시작하세요. 6. 조종기레버는정밀하고미세하게조종되므로, 천천히레버를조절하여조종기레버와기체의특징을파악하며비행하세요. < 배터리충전방법 > < 페트론 V2 와조종기연결 > - 5 -

2-2. 기본조종법 < 이륙하기 > < 모드 2 조종법 > - 6 -

< 착륙하기 > 다음과같은방법으로도착륙할수있어요. - 7 -

< 좌 / 우회전하기 > < 전 / 후 / 좌 / 우이동하기 > - 8 -

< 기본비행훈련하기 > - 9 -

3. 고급비행 < 조종기메뉴설정방법 > 3-1. 조종기 < 조종기버튼설명 > 1 전원버튼 : USB와 ON으로표기 2 설정 (Setting) 버튼 : 설정을시작하고종료시사용 3 조종레버 ( 좌 ) : 모드2(Throttle/Yaw), 메뉴네비게이터 4 착륙버튼 5 USB 연결포트 : 펌웨어업그레이드및코딩교육시연결 6 OLED 화면 : 다양한정보와메뉴표시 7 메뉴선택및미사일발사버튼 8 조종레버 ( 우 ) : 모드2(Pitch/Roll) 9 트림 (Trim) 버튼 : 미세조종시사용 10 페어링 (Pairing) 버튼 : 드론페어링시사용 - 10 -

< 조종기메뉴화면설명 > < 드론정보창설명 > 조종기의설정 (Setting) 버튼을한번씩짧게누를때마다조종기화 면이바뀌면서드론과관련된정보를표시해요. - 화면 1-1 비행모드 (FG or FN) / 드라이브모드 (DR) / FPV 모드 (FV) 표시 FG=FLIGHT GUARD / FN=FLIGHT without GUARD 2 일반모드비행 (HX) / 앱솔루트모드 (Headless) 비행 (HO) 표시 3 Mode 1부터 Mode 4 까지 4가지모드지원, 기본값은 Mode 2(M2) 4 RF통신주파수표시 : 조종기와드론간의주파수신호의세기를모양으로표시 5 배터리잔량표시 - 드론의배터리잔량을표시, 배터리 1개당 5~7분내외비행가능 - 드론배터리가 20% 씩감소할때마다배터리잔량표시가줄어듦 6 배틀에너지와기본정보표시창 - 배틀경기시에너지잔량을그래프로표시 - 코딩으로텍스트표시 7 적외선미사일표시창 - 배틀경기시미사일을발사할때마다한칸씩표시가줄어듦 - 6발의적외선미사일을모두발사하면 0.3초간격으로다시채워짐 8 드론최신펌웨어버전안내 : 현재드론펌웨어업데이트버전을표시 9 조종기사용시간안내 - 드론비행시간이아니라조종기사용시간을나타냄 - 단위는 1,000=1초 10 조종기최신펌웨어버전안내 : 현재조종기펌웨어업데이트버전을표시 1 드론자세값 - R : Roll 값으로 90~90까지각도값이표시 - P : Picth 값으로 90~90까지각도값이표시 - Y : Yaw 값으로 180~180까지각도값이표시 2 자동호버링위한센서값 - G : Ground 값으로드론이놓여있는지면으로부터의거리를표시 (1.000 = 1m) - P : Pressure 값으로기압센서로해수면으로부터거리를측정해표시 (1.000 = 1m) - T : Temperature 값으로온도를표시 3 드론과조종기배터리잔량표시 - DBAT : Drone Battery 약자로드론의배터리잔량을 % 로표시 - CBAT : Controller Battery 약자로조종기배터리잔량을 % 로표시 4 RSSI ( 수신강도지표 ) - 주파수의세기를측정할때사용 - 값은 -30 ~ -95로표시, -30에가까울수록조종기와드론간주파수가안정적이고 -95에가까울수록주파수신호가약함 - 11 -

- 화면 2 - < 메뉴 팀 ( 배틀게임팀 )> 1 이미지센서로확인하는 POSITION 값 - 페트론 V2는드론바닥면에이미지센서가달려있어자동호버링시높이뿐만아니라위치를스스로찾아정지하는기능을가지고있음 2 TRIM 정보 ( 미세조종 ) - 미세조종시값을표시 1 S 버튼을길게눌렀을때표시됨 - NONE : 설정된팀없음 ( 배틀게임을하지않는경우 ) - RED TEAM - GREEN TEAM - BLUE TEAM - CYAN TEAM - MAGENTA TEAM - YELLOW TEAM - 12 -

< 메뉴 색상 (LIGHT)> 1 S 버튼을길게눌렀을때표시됨 3 LIGHT 타입설정 : 좌측레버을좌우로움직이면변경가능 - HOLD : LED 깜빡임없음 - FLICKER : 일정한간격으로깜빡임 - FLICKER DOUBLE : 일정한간격으로두번씩깜빡임 - DIMMING : 천천히어두워졌다밝아짐으로 LED 형태를 4 색상설정 - 좌측레버를상하로움직이면 R, G, B 중선택가능하고, 다시좌측레버를 2 좌측레버을상하로움직여서 ARM, EYE, FRONT 중색상을바꿀부분을선택좌우로움직이면값을변경할수있음한후, 오른쪽앞빨간버튼을누르면변경모드로화면이바뀜 - R=Red / G=Green / B=Blue - 13 -

< 메뉴 Vehicle 모드 > < 메뉴 Headless 모드 > 1 S 버튼을길게눌렀을때표시됨 1 S 버튼을길게눌렀을때표시됨 - FLIGHT GUARD : 가드장착된드론 - FLIGHT : 가드없는드론 - FLIGHT : FPV 장착된드론 ( 가드없음 ) - DRIVE : 드라이브킷장착 - DRIVE FPV : 카메라장착된드라이브킷 2 Headless( 앱솔루트 ) 모드설정 - ON : Headless 모드상태 - OFF : Headless 기능 OFF 상태 - 14 -

< 메뉴 조종모드 > 모드별조종법 (1) MODE 1 (2) MODE 2 1 S 버튼을길게눌렀을때표시됨 (3) MODE 3 (4) MODE 4 2 기본설정을 MODE 2 로되어있으나사용자편의에따라모드를변경가능 - 15 -

< 메뉴 Function> < 메뉴 Information> 1 S 버튼을길게눌렀을때표시됨 1 S 버튼을길게눌렀을때표시됨 2 센서값초기화와페어링기능 - SENSOR RESET : 센서값초기화 - PAIRING : 페어링설정 2 드론과조종기의다양한정보표시 - 드론과조종기펌웨어버전및업데이트날짜 - 조이스틱정보 - 비행정보 - 주행정보 - 자이로센서값, Trim 등기타정보 - 16 -

3-2. Headless 모드 <Headless( 앱솔루트 ) 모드와일반모드의이해 > - 17 -

<Headless( 앱솔루트 ) 모드와일반모드설정방법 > 1 조종기설정버튼 (Setting) 3초누르기 2 왼쪽레버 ( 또는 Trim 버튼 ) 으로 "HEADLESS" 메뉴들어가기 3 HEADLESS( 헤드리스 ) 메뉴에서 "ON" 선택후, 조종기오른쪽앞빨간버튼누르기 ( 결정버튼 ) 4 조종기설정버튼 3초눌러저장및설정종료하기 ( 참고 조종기 OLED 화면 ) - ON : Headless 모드 ON 상태 - OFF : Headless 모드 OFF 상태 - 18 -

3-3. 조종모드 < 조종모드설정방법 > 1 조종기설정버튼 (Setting) 3초누르기 2 왼쪽레버 ( 또는 Trim 버튼 ) 으로 "CONTROL" 메뉴들어가기 3 MODE 1~4 중에서한가지선택후, 조종기오른쪽앞빨간버튼누르기 ( 결정버튼 ) 4 조종기설정버튼 3초눌러저장및설정종료하기 < 모드별조종법 > - Throttle : 상승 ( ) / 하강 ( ) - Pitch : 전진 ( ) / 후진 ( ) - Roll : 좌 ( ) / 우 ( ) 이동 - Yaw : 좌 ( ) / 우 ( ) 회전 (1) 모드 1 ( 참고 조종기 OLED 화면 ) (2) 모드 2 - 기본설정은 MODE 2 로되어있으나사용자편의에따라변경가능 - 19 -

(3) 모드 3 (4) 모드 4 조종기의조종법은한번습관을들이면바꾸기가쉽지않습니다. 따라서 초기어떤모드로조종법을익히는지가중요합니다. 페트론 V2 를통해 쿼드콥터제품을처음사용하는유저라면모드 2 방식을권장합니다. - 20 -

3-4. 리셋및페어링 드론을처음조립하거나드론 or 조종기를교체하는경우에는비행하기위해서드론과조종기를연결시켜줘야합니다. 이작업을바로페어링 (Pairing) 이라고합니다. 최초 1회만해주면이후부터자동으로연결됩니다. < 본체리셋하기 > 1 드론본체왼쪽에볼록튀어나온리셋버튼을 3초간꾹누르고있으면드론다리에노란불이깜빡입니다. 2 이상태가본체의페어링대기상태입니다. 3 조종기 OLED는 DISCONNECTED 글자가표시됩니다. < 페어링하기 > 1 드론본체가페어링대기상태가되는순간조종기도불빛이점멸하면서페어링대기상태가됩니다. 2 그림의순서대로먼저 S버튼을눌러설정화면으로들어갑니다. 3 왼쪽레버 or Trim 버튼을사용하여 FUNCTION 메뉴를선택합니다. 4 왼쪽레버 or Trim 버튼을사용하여 SENOR RESET, PAIRING 중 PAIRING 을선택하고오른쪽앞빨간버튼을눌러선택합니다.( 페어링완료 ) 5 페어링이완료되면 OLED 설정화면이자동으로종료됩니다. - 21 -

4. 배틀게임 4-2. 배틀게임방법 4-1. 배틀게임이란? < 팀설정하기 > 1 조종기설정버튼 (Setting) 3초누르기 2 왼쪽레버 ( 또는 Trim 버튼 ) 으로 "TEAM" 메뉴들어가기 3 NONE 을제외한 6가지색상중에서한가지선택후, 조종기오른쪽앞빨간버튼누르기 ( 결정버튼 ) 4 조종기설정버튼 3초눌러저장및설정종료하기 ( 참고 조종기 OLED 화면 ) 배틀 (Battle) 게임이란? 국내순수기술로만들어진페트론은적외선송 / 수신기를통해 2대이상의드론으로배틀게임을즐길수있습니다. 만약, 내페트론이미사일에맞는다면진동과소리를통해손끝으로느껴지며, 에너지가모두소모되면천천히자동으로착륙합니다. - 22 -

5 팀종류 : 같은색상을선택하면같은팀이됨 - NONE : 설정된팀없음 ( 배틀게임을하지않는경우 ) - RED TEAM - GREEN TEAM - BLUE TEAM - CYAN TEAM - MAGENTA TEAM - YELLOW TEAM 2 기본적으로에너지 (HP) 는 100 이고, 사용할수있는적외선미사일은 6 발 (MAX) 입니다. ( 참고 조종기 OLED 화면 ) 배틀게임을시작하려면페트론 V2가 2대이상필요하며, Team을다르게선택해야합니다. 같은팀끼리는데미지를받지않고, Team을 None으로선택하면배틀게임모드가종료됩니다. < 배틀게임하기 > 1 적외선미사일은조종기의오른쪽앞빨간버튼을누르면발사됩니다. - 6번 : 배틀에너지와기본정보표시창배틀경기시에너지잔량을그래프와숫자로표시해줍니다. - 7번 : 적외선미사일표시창배틀경기시미사일을발사할때마다한칸씩표시가줄어듭니다. 6발의미사일을모두발사하면 0.3초간격으로미사일이다시채워집니다. < 배틀게임규칙 > 1 배틀게임에서이긴경우 ( 승리 : Win) - 게임에서이긴후에는방심하지않고안전하게착륙후, 정상적으로모터를정지시켜야완벽히승리하게됩니다. 조종기의전원을절대끄지마세요! 2 배틀게임에서진경우 ( 패배 : Lose) - 데미지를계속받아서 HP가 0이되고추락한경우 - 불시착하여배터리가빠진경우 - 드론이뒤집어지거나다른이유등으로재이륙이불가능한경우 - 23 -

< 배틀게임 TIP> 1 미사일의명중률이 100% 이면게임이너무간단해서재미없으므로, 명중률은약 50~70% 정도입니다. ( 환경에따라서달라질수있습니다.) 2 미사일을상대편의전방에서맞추는것보다후방에서맞추면더많은데미지를줄수있습니다. (Critical Hit) 3 HP가 0이되면자동추락 ( 착륙 ) 합니다. 또한미사일표시도 0으로바뀝니다. 4 다시시작하려면조종기전원을껐다가다시켜면됩니다. - 24 -

5. 비행시뮬레이터 5-2. 프로그램다운로드및설치 5-1. 레이싱페트론 레이싱페트론프로그램은바이로봇홈페이지 (http://ko.byrobot.co.kr/eng/) 소프 트웨어 드론비행시뮬레이터 에서누구나쉽게다운받아설치할수있습니 다. (OS 별로다운로드받으시면됩니다.) 레이싱페트론이란? 실제드론을비행하기전에사용자가쉽게드론작동법을익힐수있도록만든시뮬레이터프로그램입니다. 조종기를 PC에 USB케이블로연결하여페트론드라이브및비행게임등을할수있습니다. - 25 -

5-3. 시뮬레이터사용방법 1 먼저 USB 케이블을사용하여 PC 와조종기를연결합니다. 이때조종기전원 버튼은 USB 방향으로합니다. 3 화면왼쪽에서모드를선택할수있습니다. - Drive : 페트론 V2 드라이브게임 - Flight : 페트론 V2 드론게임 2 설치한레이싱페트론을실행합니다. 컴퓨터의모니터와해상도를선택하고 Play! 버튼을클릭합니다. 4 Drive 모드 : 페트론 V2 드라이브의주행게임을즐길수있습니다. - 26 -

5 Flight 모드 : 페트론 V2 드론의비행게임을즐길수있습니다. 5-4. 펌웨어업데이트방법 < 업데이트프로그램다운로드및실행 > 1 바이로봇홈페이지 상단메뉴에서 개발자 클릭 2 하단메뉴에서소프트웨어아래 GitHub 클릭 - 27 -

3 상단메뉴에서 Download 클릭 5 다운로드받은파일압축푼후, 실행파일더블클릭 6 펌웨어업데이트프로그램실행화면 4 PETRONE V2 Download, Download2 중한개클릭해서업데이트 프로그램과최신펌웨어파일다운로드 - 28 -

< 조종기펌웨어업데이트 > 3 업데이트진행 1 조종기를아래와같이설정한다. 2 업데이트프로그램에서다음과같이수행한다. File name 에 controller 가있으면조종기용펌웨어, drone 이있으면드론용펌웨어임. 4 업데이트완료 ( 조종기자동으로재부팅됨 ) - 29 -

< 드론펌웨어업데이트 > 3 업데이트진행 1 조종기와드론을아래와같이설정한다. 2 업데이트프로그램에서다음과같이수행한다. File name 에 controller 가있으면조종기용펌웨어, drone 이있으면드론용펌웨어임. 4 업데이트완료 - 30 -

6. 고객지원 6-2. 소모품교체 6-1. 자주묻는질문 (FAQ) Q1 A1 Q2 A2 Q3 A3 Q4 A4 드론이날지못해요 1) 배터리교체후조종기를껐다가다시켜보세요. 2) 프로펠러방향이정확한지확인해보세요. 드론이휘청거리거나부드럽게날지않아요 1) 프로펠러에머리카락같은이물질이있는지확인해보세요. 2) 프로펠러가휘거나깨짐현상이있는지확인해보세요. 드론이높게날지않아요모터에문제가있는지확인해보세요. 아래와같은경우에는모터가고장날수있어요. 모터가고장나면교체해주세요. - 비행중이아닌경우에도모터가계속회전할때 - 발로밟아모터에충격이가해졌을때 - 드론끼리부딪혀심한충격이가해졌을때조종기창에 Drone test required 라는문구가나와요비행테스트를실행해주세요. 비행테스트는호버링및비행성능을향상시킬수있어요. 1 드론을뒤집은상태에서팔부분 LED가하얀색으로깜박일때까지리셋버튼을약 3초이상눌러요. 2 드론을바닥이평평하고패턴이있는곳에바르게놓아두어요. 3 드론은자세센서를초기화하고, 노란색 LED가깜박이면서이륙해요. 4 약 20초간비행하면서자동으로트림을설정해요. 이때, 드론이약 1m 정도흐를수있어요. 5 20초후착륙하면파란색 LED가깜박여요. 6 조종기와페어링해서조종해봐요. 페트론 V2의소모품인프로펠러, 프로펠러가드, 모터브라켓, 하우징등에대한교체방법안내는바이로봇이운영하는홈페이지나 Youtube를통해자세히안내되어있습니다. 6-3. 연락처및온라인커뮤니티 - 31 -

1. 엔트리코딩 1-1. 준비물 페트론 V2 & 조종기 PC USB 케이블 - 32 -

1-2. 프로그램다운로드및설치 < 온라인에서엔트리사용하기 > 1 엔트리홈페이지에접속합니다. - http://playentry.org - 구글크롬브라우저에최적화되어있습니다. 2 회원가입후 or 비회원으로바로사용가능합니다. 엔트리를처음사용해본다면홈페이지에학습하기, 교육자료 등을참고해보세요. 다양한자료들과학습내용으로쉽게배우실 수있습니다. - 33 -

< 오프라인에서엔트리사용하기 > 1 엔트리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를클릭합니다. 2 프로그램설치파일을다운로드후설치합니다. (PC 의 OS 버전확인 ) - 34 -

1-3. 엔트리 & 페트론 V2 연결방법 1 페트론 V2 에배터리를장착합니다. 2 조종기와 PC 를 USB 케이블을이용하여연결합니다. 이때, 조종기 와페트론 V2 는페어링되어있는상태여야합니다. - 35 -

3 엔트리홈페이지에접속합니다. 엔트리오프라인프로그램을설치 한경우에는프로그램을실행시킵니다. 4 메인메뉴에서 만들기 를클릭합니다. - 36 -

5 블록꾸러미에서 하드웨어 카테고리를클릭합니다. 6 연결프로그램다운로드 를클릭해서설치파일을다운로드받고 프로그램을설치합니다. 연결프로그램은엔트리와페트론 V2 를연결하는데필요한프로그램입니다. - 37 -

7 연결프로그램열기 를클릭합니다. 8 Entry_HW 열기 를클릭합니다. 9 여러종류의하드웨어중에서 바이로봇페트론 V2 드론 을클릭합 니다. 조종기만연결할경우에는 바이로봇페트론 V2 조종기 를선택합니다. - 38 -

10 엔트리가페트론 V2 와연결을시도하는중입니다. 11 연결에성공하면 연결성공 이란메시지가보입니다. 처음연결 시약 5 초정도소요됩니다. - 39 -

12 엔트리작품만들기페이지의하드웨어카테고리에페트론 V2 용 블록들이생성된것을확인할수있습니다. 13 재미있는페트론 V2 코딩을즐겨보세요! - 40 -

< 연결오류발생시조치방법 > (1) 페트론 V2 용블록이보이지않는경우 [ 조치방법 ] 1 F5 키를눌러서새로고침하기 2 하드웨어카테고리에서 하드웨어연결하기 를클릭해보기 - 41 -

(2) 엔트리하드웨어창에서 연결중 으로계속표시될경우 [ 오류증상 ] 연결중 에서 연결성공 으로넘어가지않고계속 연결중 인 상태로연결이안돼요. [ 조치방법 ] 1 조종기가 USB 모드로되어있는지확인하기 - 42 -

2 PC 에조종기가정상적으로연결되었는지확인하기 ( 장치관리자에서조종기포트확인 ) 만약, 포트가정상적으로설치되지않은경우라면다음과같이 조치해보세요. 1 컴퓨터의 USB 포트가접촉불량일수있으므로다른 USB 포트에 연결해보기 2 USB 케이블이불량일수있으므로 USB 케이블교체해보기 - 43 -

1-4. 엔트리예제 < 예제 1> 1 조종기로음악연주하기 [ 코드설명 ] 조종기의버저음을이용하여동요 학교종이땡땡땡 의일부분을연주하는코드입니다. 음마다색상을지정하여조종기의 LED에나타날수있게도만들었습니다. 블록을이어서조립하면더길게연주할수있습니다. TIP! 엔트리에는블록을간단하게복사해서붙여넣는기능이있어요. 이기능을잘활용한다면귀찮음을극복하고, 똑같은블록을조립해야하는지루한시간도아낄수있어요. 방법은아주간단합니다. 복사를원하는블록세트에대고마우스오른쪽클릭을하면아래와같은창이뜨게됩니다. 바로복사후붙여넣기를할수도있고, 복사후다른원하는위치에다시오른쪽클릭을해서블록을붙여넣기할수도있습니다. ( 코드복사 붙여넣기 ) - 44 -

< 예제 2> (1) 바닥까지거리, 해발고도 2 드론센서로값측정하기 페트론 V2 에는다양한센서들이장착되어있는데, 주요센서들과 용도는다음과같습니다. (2) Roll, Pitch, Yaw 센서 역할및용도 가속도센서 X/Y/Z축으로진행하는가속도를측정합니다. 드론이수평을유지할 자이로센서 Roll/Pitch/Yaw 동작시각속도를수있도록해줍니다. 측정합니다. 기압센서 드론이일정고도를유대기압을측정하여온도와해발지할수있도록해줍니고도값을얻을수있습니다. 다. 적외선 (IR) 센서 적외선송수신이가능합니다. 배틀게임시미사일로사용가능합니다. 거리 (Range) 센서 바닥까지의거리를측정합니다. (3) 적외선 [ 코드설명 ] 페트론 V2에장착되어있는센서들로부터측정된값을표시해주는코드입니다. 순서대로코딩해보면서어떤센서들이있고, 측정값을어떻게활용할수있을지생각해봐요. 실행하고드론을손으로움직여보면서측정값들이어떻게변하는지관찰해봅니다. 왼쪽코드들은길이가긴블록을편의상자른형태입니다. - 45 -

< 예제 3> 3 호버링하면서드론, 조종기의 LED 와버저컨트롤하기 [ 코드설명 ] 드론이륙 을실행하면드론이일정높이까지이륙하고호버링하게됩니다. 그상태에서드론과조종기의 LED 색상을바꿔보고조종기로음악을연주하는코드입니다. LED 색상을컨트롤하는블록의종류는여러가지가있는데사용법을알아보고다양하게사용해보아요. (1) 블록 1 : 눈과팔의 LED 를 ON/OFF 할수있고밝기조절이가능해요. (2) 블록 2 : 2 진수로 LED 의색상을선택하고밝기를조절할수있어요. (3) 블록 3 : 눈과팔부분에빛의 3 원색인 R(Red), G(Green), B(Blue) 의밝기를각각 조절해서다양한조합의색상을만들수있어요. (4) 블록 4 : 눈과팔부분에 RGB 가조합된몇가지멋진색상을선택할수있어요. - 46 -

< 예제 4> 4 회전및상승 / 하강하기 [ 코드설명 ] 드론을좌우로회전시키고위아래로상승, 하강시키는코드입니다. 위블록은 Roll( 좌우이동 ), Pitch( 전진 / 후진 ), Yaw( 좌우회전 ), Throttle ( 상승 / 하강 ) 의 4가지명령을사용할수있고, 두번째입력값에 100 ~ 100 사이의숫자를입력가능합니다. 절대값이클수록모터의출력 ( 회전력 ) 을높여서속도가빨라집니다. 양수와음수의차이는다음과같습니다. 명령 양수 음수 Roll 좌로이동 우로이동 Pitch 전진 후진 Yaw 좌로회전 우로회전 Throttle 상승 하강 모터의출력세기를다르게하면서드론의움직임을관찰해보세요. TIP! 위급한상황인경우, 드론을정지시키는방법 (1) 엔트리에서 정지하기 를클릭하여코드실행을정지시켜주세요. 정지시키면프로펠러가멈추며드론이바로떨어지니공중에높이떠있는경우에는주의해주세요. (2) 모든코드에아래와같은코드를같이만들어놓고위급상황시해당키를눌러드론이바로착륙할수있게해주세요. - 47 -

< 예제 5> 5 패턴비행하기 ( 정사각형비행하기 ) [ 코드설명 ] 회전각도와반복횟수를설정하면정사각형, 정삼각형등패턴자동비행을하는코드입니다. ( 샘플코드는정사각형비행 ) 회전각도를설정합니다. 회전속도를설정합니다. 반복횟수를설정합니다. 다음과같이값을설정해서패턴자동비행을해보세요. - 정삼각형비행 : 회전각도 =120 / 반복횟수 =3 - 정사각형비행 : 회전각도 =90 / 반복횟수 =4 - 정육각형비행 : 회전각도 =60 / 반복횟수 =6 회전각도가양수면오른쪽으로회전, 음수면왼쪽으로회전을잊지마세요. ( 함수 ) 정해진각도만큰회전하기 TIP! 다음두블록의차이점은무엇일까요? A. 두블록모두드론을 40% 의힘으로전진시키는명령은동일합니다. 하지만 2번은 2초동안전진명령을수행하고다음명령이실행되는반면에, 1번은바로다음명령이실행됩니다. 그런데명령이실행되는시간이너무짧기때문에 1번의경우, 바로다음에 ~ 초기다리기 명령을주지않으면실제수행되는모습은거의확인할수없습니다. - 48 -

2. 바이스크래치 2-1. 준비물 페트론 V2 & 조종기 PC 바이스크래치 (ByScratch) 는바이로봇에서개발한드론용블록코딩프로그램입니다. 엔트리와같이블록을사용하여쉽게코딩하여드론을자동으로조종할수있습니다. 바이스크래치는비행 ( 드론 ) 모드와주행 ( 드라이브 Kit) 모드를모두지원합니다. USB 케이블 - 49 -

2-2. 프로그램다운로드및설치 1 바이로봇홈페이지 (http://ko.byrobot.co.kr) 에접속해서상단메뉴 중 소프트웨어 를클릭합니다. 2 드론코딩프로그램중바이스크래치설치파일을다운로드받습 니다. 사용하는 OS 종류에맞는버전을확인하고클릭합니다. - 50 -

3 설치파일을실행하여바이스크래치설치를진행합니다. 4 종료버튼을클릭하여설치를완료합니다. - 51 -

2-3. 바이스크래치 & 페트론 V2 연결방법 1 페트론 V2 에배터리를장착합니다. 2 조종기와 PC 를 USB 케이블을이용하여연결합니다. 이때, 조종기 와페트론 V2 는페어링되어있는상태여야합니다. - 52 -

3 바이스크래치프로그램을실행하면설정창이실행됩니다. (1) 바이스크래치화면해상도 (2) 그래픽품질 ( 총 7단계 ) (3) 체크시윈도우창형태로실행 / 해제시전체화면으로실행 (4) 다중모니터사용시프로그램실행모니터 (5) 설정종료후바이스크래치실행 4 자동환경설정후바이스크래치프로그램이주행모드 ( 기본값 ) 로 실행됩니다. 그리고페트론 V2 와자동으로연결이됩니다.( 메인 화면오른쪽위 ON 표시 ) 5 왼쪽상단에모드설정버튼 (Drive Mode) 을클릭합니다. 비행모드 (Flight Mode) 로전환 - 53 -

- 54-6 비행모드로전환되어사용가능합니다.

2-4. 바이스크래치기본매뉴얼 1 바이스크래치기본화면구성에대한설명입니다. 2 바이스크래치블록에대한설명입니다. 엔트리와마찬가지로블록 을드래그하여블록코딩화면에서조립합니다. - 55 -

3 코드를실행했을때화면설명입니다. 오른쪽상단메뉴에서 PLAY 버튼을클릭하면코드가실행됩니다. 처음이륙할때, Throttle 값을 41% 이상으로해야이륙이가능합니다. 4 Files 탭은코드를저장하거나새로운파일을불러올때사용합 니다. 파일은바이스크래치프로그램이설치된폴더의 SaveFile 라는폴더에저장됩니다. - 56 -

5 Pattern 탭은바이스크래치에서기본으로제공하는패턴비행코드를사용할수있습니다. 원하는패턴모양을마우스로드래그하여블록코딩화면으로가져옵니다. 그리고 PLAY 버튼을클릭하면실행됩니다. - 57 -

3. 기타 3-1. 기타코딩프로그램 1 파이썬 (Python) 네덜란드개발자귀도반로섬 (Guido van Rossum) 이만든프로그래밍언어로서 1990년에첫버전이공개되었습니다. 파이썬은문법이간결하고표현구조가인간의사고체계와닮아있어서초보도쉽게배울수있습니다. 그리고오픈소스로서유지보수및관리가쉽고풍부한라이브러리로확장성이좋습니다. 이러한장점으로웹개발뿐만아니라데이터분석, 머신러닝, 그래픽, 학술연구등여러분야에서활용되고있습니다. 파이썬으로페트론 V2 코딩하기바이로봇에서제공하는파이썬용페트론 V2 라이브러리를 PC에설치하면파이썬으로페트론 V2를코딩할수있습니다. 자세한설치방법과라이브러리사용법은다음사이트를참조해주세요. http://dev.byrobot.co.kr/documents/kr/products/petrone_v2/library/python/petrone_v2/ 2 바이블록 (ByBlocks) - 출시예정 스마트폰, 태블릿등모바일기기에서페트론 V2를코딩할수있는프로그램입니다. 엔트리와동일하게코딩블록을사용하여쉽게배울수있고, PC가필요없기때문에언제어디서든편리하게사용가능합니다. 조종기와모바일기기를케이블로연결하여사용합니다. - 5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