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오픈소스기반의 ICT DIY 개요 o ICT DIY(Do It Yourself) : 오픈소스하드웨어 / 소프트웨어를기반으로사용자가상상력과창의력을바탕으로스스로 ICT 제품 서비스를구상하고, 조립개발하는것. * 오픈소스 (Open Source) 는낮은진입비용, 빠르고유연한개발, 오픈포맷과프로토콜간호환성제공등의장점을보유 o ICT DIY 의생태계조성을위해오픈소스 HW, SW 플랫폼기술필요 요소기술 오픈소스하드웨어 (OSHW : Open Source Hardware) 오픈소스소프트웨어 (OSS : Open Source Software) 부연설명 o 해당제품과똑같은모양및기능을가진제품을만드는데필요한모든것 ( 회로도, 자재명세서, 인쇄회로기판도면및개발환경 ) 을대중에게공개한전자제품 o 오픈소스소프트웨어는소스코드를공개해누구나특별한제한없이그코드를보고사용할수있는오픈소스라이선스를만족하는소프트웨어 o 오픈소스하드웨어 (OSHW : Open Source Hardware) 는모든지식이나권한을 오픈라이선스형태로제공하고이용자간의커뮤니케이션을통해정보공유를 활성화하는것을궁극적인목표. 출처 : Mouser Eletronics ( 그림 ) OSS 와 OSHW 의차이점과공통점 - 1 -
- 오픈소스하드웨어구성요소로는원본디자인파일 (Original Design Files), 보조디자인파일 (Auxiliary Design Files), 재료명세서 (Bill Of Material), SW 및펌웨어 (Software and Firmware), 사진 (Photos), 기타설명서 (Instructions) 등이있음. o 오픈소스 HW 플랫폼은오픈소스하드웨어구현의핵심적역할을수행 - 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 비글본블랙, 갈릴레오보드가출시되었으며, 미니 PC 보드, 3D 로보틱스무인기, 스마트온도조절기, 게임등에적용. o 손쉬운 ICT DIY 개발환경을제공및오픈소스 HW/SW의전세계유통을위해서는커뮤니티활성화필요. - 오픈소스하드웨어커뮤니티인해커스스페이스, 팹랩등과메이커페어, 오픈소스하드웨어서밋을통해발전및확산중. o ICT 기반의오픈소스 SW HW 플랫폼을활용하여창의적아이디어의구체화를통하여다양한新유형의제품서비스를창출. ( 그림 ) 오픈 H/W SW 기반의 ICT DIY 개념도 - 2 -
현황 o 기술개발 / 산업현황 - ( 국외 ) 오픈소스 HW/SW 플랫폼으로아두이노 ( 이탈리아 ), 라즈베리파이 ( 영국 ), 비글보드 / 갈릴레오 ( 미국 ) 등이있음. - 세계적으로가장많이사용하는 아두이노 플랫폼은작은메모리를내장한프로세서탑재기판으로서, 자바기반으로 8비트저사양 PC에각종센서와작동장치를연결하고 PC와스마트폰, 웹과연동. - 라즈베리파이, 비글보드, 갈릴레오 등 ARM CPU 의강력한성능을바탕으로 PC나스마트폰역할을직접수행할수있는고성능오픈소스 HW도출시 보급되어있으며, 안드로이드, 우분투등의다양한운영체제도탑재가능. - 구글모토로라에서는모듈형스마트폰플랫폼인 아라프로젝트 를 2013 년에공개하였으며 2014년하반기에아라개발자보드를출하예정임. ( 그림 ) 구글아라프로젝트 - 3 -
- 아라개발자보드는총 3가지로 Strawman TI OMAP 4460AP와수정된 Linaro 안드로이드부분, 네트워크스위칭기능을위한 Unipro 스위치보드, 그외개발자들의기능개발을위한보드로구성. 아라 : 스마트폰사용자가카메라, 부가통신칩 (Wi-Fi, BT, IR) 등의사용자가필요로하는모듈및컴포넌트를직접선택 구매하여쉽게장착하는조립식스마트폰의개념으로구글안드로이드개발팀 ( 과거모토로라모빌리티 ) 가오픈소스하드웨어를기반으로하여개발하는것을목적으로한모듈성스마트폰프로젝트. - 또한관련기술보급을위해오픈소스 HW/SW 커뮤니티는기하급수적으로성장중이며, 오픈소스 HW/SW 의대표적개발자커뮤니티로는 Makerfaire, 아두이노 캠프및오픈소스하드웨어서밋등이있음. ( 그림 ) Makerfaire 및아두이노캠프 개발자대회 (Maker Faire) : 06년미국에서시작 영국, 독일, 호주등확산 [ 참가자 : 2만명 ( 06) 9만명 ( 08) 16만명 ( 10) 40만명 ( 13)] 오픈소스플랫폼커뮤니티로서농업, 운송, 유통등의수많은영역에서사람들이원하는다양한제품을만들어소스코드, 제작방법등을공유 나만의전자기타, 혁신적이고재미있는농기구, 아두이노를이용한재미있는장난감등수많은제품이소개되고, 만드는절차와회로도및재료구입방법등을상세히공유 주기적인오프라인행사 ( 경진대회등 ) 을통해, 자신이만든제품을일반인에게공개하여지식을공유 - 개발자들이직접만나는오프라인모임인팹랩 (Fab Lab) 은제작 (Fabrication) 과실험실 (Laboratory) 의합성로미국에는 ' 쿼키 (Quirky)', ' 테크숍 (Techshop)' - 4 -
' 이노센티브 ' 등창업을지원하는다양한공작소가활동. - 오픈소스 HW/SW 는유통과판매에대한체계적에코시스템및오픈소스 HW/SW 결과물에대한펀딩지원시스템이구축되어있음. Sparkfun (http://www.sparkfun.com) 은오픈소스 HW/SW 를기반으로 개발한제품을판매하는등보급역할을수행. KickStarter (www.kickstarter.com), Indiegogo (http://www.indiegogo.com) 등이 크라우드펀딩형태로지원함. - ( 국내 ) 해외에비해오픈소스 HW/SW 에대한인식이부족하고, 개발업체의 참여, 커뮤니티활동, 크라우드펀딩등이모두저조. - 주로외산플랫폼기반의제작제품시연, 제작방법공유등소수의일부 커뮤니티위주의활동이진행중. 커뮤니티명활동내용회원수 아두이노스토리 아두이노보드를활용한 DIY 활동커뮤니티 약 3만명 산딸기마을 라즈베리파이보드를활용한 DIY 활동커뮤니티 약 1만명 만들래 3D프린터, 사물인터넷, 로봇, 라즈베리파이만들기 약 2백명 오픈크리에이터스 3D 프린팅관련 HW, SW 자작활동커뮤니티 약 9천명 자작매니아 과학발명품, 테슬라아두이노등자작커뮤니티 약 1만6천명 - 일부업체가오픈소스 HW/SW 의확장보드를개발보급, 중이나, 전반적으로 수익모델부재에따른적극적인참여부족하며 ICT DIY 제품화및창업을 목적으로하는활동은거의없음. - 한빛미디어가 Makerfaire 와제휴를맺고 Maker Faire Korea 행사를개최하고 있음. 국내에서오픈소스플랫폼을이용한아이디어와이를구체화시키는 방법공유. o 시장현황 - ( 국외 ) 오픈소스시장은 2005 년 4,368 백만불을기록했으며연평균 약 25% 씩성장. 단위백만불 년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성장률 배포판 304 399 502 610 729 859 23.1% 컨설팅 610 841 1,145 1,476 1,796 2,130 28.4% 개발 1,422 1,839 2,290 2,786 3,342 3,909 22.4% 기술지원 610 788 1,010 1,247 1,496 1,750 23.5% 아웃소싱 357 521 641 822 1,018 1,177 26.9% 교육 1,065 1,266 1,650 1,985 2,324 2,703 20.5% 합계 4,368 5,653 7,238 8,926 10,705 12,526 23.5% - 5 -
- ( 국내 ) 오픈소스시장은매년 20% 씩성장하여 2015 년에는 352 억규모의 시장을형성할것으로예상됨. o 표준화현황 - ( 국외 ) 오픈소스하드웨어협회 (Open Source Hardware Association, 이하 OSHWA) 가 2011 년에설립되었으며 OSHWA 는기존오픈소스의정의를토대로 2차례의업데이트작업을거쳐 OSHW 정의 1.0(OSHW Definition 1.0) 버전을공개. OSHW의원칙과정의및배포조건을명시하고이를준수할것을권장. - ( 국내 ) 아두이노스토리산딸기마을만들래자작매니아오픈크리에이터즈등오픈소스하드웨어커뮤니티, 위즈네트엠프트리소프트매직에코달리웍스한백전자등전문기업과 ETRI 등연구기관중심으로 2014년 7월 ICT DIY포럼의창립총회개최. ICT DIY 포럼는개방형 ICT DIY 플랫폼보급확산을위해 HW, SW 요구사항및가이드라인표준을개발. DIY 관련단체, 기업등과연계하여관련커뮤니티및산업계요구사항을반영한민간수요기반의국내표준화추진. 프로그래밍언어를모르는일반인도쉽게원하는제품을제작할수있도록 GUI 등편리한개발도구 (SW API, 라이브러리등 ) 의보급. - 6 -
주요이슈및대응방안 o ( 주요이슈 ) - 오픈소스 SW에이어제조업 / 개인등오픈소스 HW에대한관심확산. 오픈소스하드웨어플랫폼 ( 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등 ) 보급, 온라인정보공유커뮤니티활성화및 3D 프린팅산업등장으로오픈소스 HW에대한관심고조. - 미래부 R&D 중장기전략에 ICT DIY를 15대미래서비스로주목 (2013년). - 미래부에서는국민의아이디어 상상력구현을통해창조경제시대를앞당기기위해 내가만드는 ICT 활성화추진계획 ( 안 ) 수립 추진 (2014.6 월 ). o ( 현황및문제점 ) - 국민누구나 ICT 제품, 서비스를쉽게직접조립하고개발 (ICT DIY : Do It Yourself) 할수있도록하는창작문화조성필요. 오픈소스 HW SW 플랫폼을통해누구나창의적인아이디어기반의제품을구현할수있다는인식및활동부족. HW 및 SW를직접제작 하여일반인의창의성을극대화할수있는 오픈소스 HW/SW 기반 ICT DIY 활성화. - 개발도구, 플랫폼, 가이드라인표준등 ICT DIY 제품서비스를누구나쉽게개발할수있는지원인프라부족. - 국민누구나 아이디어 구현 펀딩 제품화 이익창출 로이어지는선순환구조의성공사례발굴필요. o ( 대응방안 ) - 정부에서는개방형 ICT 창작환경조성및문화확산을통해국민누구나창의적 ICT 제품 서비스를스스로개발할수있도록지원. 개인은일부만의취미수준에서국민적창작문화활동으로전환필요하며기업에서는오픈플랫폼을활용하여혁신적제품개발, 생산원가절감, 시장확산효과등이가능하다는인식전환필요. - ICT DIY 제품개발키트, SW 저작도구및교재등필요하며오픈소스 HW플랫폼의중요성이커짐에따라기술적 산업적으로종속되지않기위한자력생태계조성필요. - 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