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운미래의모바일생태계예측 김석기 (Kim, Neo) - 現, 중앙일보전략기획실 / New Device BU장 - 前, ROA Group Korea, 다음커뮤니케이션, 삼성전자근무 - Blog 니오의 nweb (www.nweb.kr) 운영 애플사입장에서보면한국은매우특이한시장이라할수있습니다. 단순히아이폰의판매대수가많아서가아니라미국시장을표준으로보았을때한국은사용자들이가장많이사용하는카테고리인게임서비스도제공하지않고있으며, 음악이나오디오북, 영화나 TV도제공하지않는반쪽서비스임에도불구하고일본과비슷한판매량과더높은브랜드로열티를보여주고있는시장이기때문입니다. 2003년처음서비스를시작한아이튠즈 (itunes) 는음악파일과오디오북, 뮤직비디오, 영화, TV프로그램및아이팟용게임을판매하였으나저작권문제 (?) 로아직까지도 < 그림1> 과같이앱스토어와팟패스트만사용가능합니다. < 그림 1. 아이튠즈한국계정의메뉴 > 앱스토어 (App. Store) 이외의다른서비스를이용못하게막아놓은한국의아이튠즈가 애플의기기사용성을얼마나많이떨어뜨리는지아이튠즈의미국계정을사용해본경험 이있는사람들은쉽게알수있습니다.
< 그림 2. 아이튠즈미국계정의메뉴 > 한국에는공식적으로아이튠즈서비스가제공되지않고있음에도불구하고 2003년 4 월28일서비스를개시한이후만 7년여만인 2010년 2월 100억다운로드를달성하였습니다. 100억번째다운로드의주인공은미국조지아주에거주하는 71세의 Louie Sulcer씨로 100억번째다운로드된곡은 Johnny Cash의 Guess Things Happen That Way 라는곡이며, 이행운의주인공에게는 10,000 USD 짜리아이튠즈기프트카드가선물로증정되었습니다. < 그림 3. 아이튠즈 100 억다운로드카운팅 > 애플아이튠즈의진화 애플이처음아이튠즈를발표했을때의모습은지금과달리매우단순하였습니다. < 그림4> 처럼미디어콘텐츠를제공하는콘텐츠프로바이더 (Contents Provider) 와사용자들을아이튠즈를이용하여직접연결시켜사용자로하여금유료다운로드를받게만들고애플은콘텐트판매에대한수수료를가져가는심플한구조였습니다.
< 그림 4. 아이튠즈 Music Store 구조도 > 아이튠즈는아이팟용게임을다운받는것으로시작한앱스토어로진화하였으며그림 5 와같이본격적인모바일생태계 (Mobile Ecosystem) 로발전하게됩니다. < 그림 5. 앱스토어 Revenue Share Model> 애플의앱스토어는생산자가앱을만들어팔고소비자가구매하는시장이자앱의판매에대한정산과배분이이루어지는시스템을총체적으로의미합니다. 아이튠즈는음악과영화 / 영상콘텐트를판매하는미디어파일의판매시스템에서 < 그림6> 과같이콘텐트프로바이더 + 앱개발자들을사용자와직접연결시키는시스템으로진화하였습니다.
< 그림 6. 앱스토어로진화한아이튠즈 > 올해 4월아이패드 (ipad) 가발표되고 8월에애플TV가나오면서아이튠즈는다시한번진일보하였습니다. 음악과영상, 앱, 디지털북 (Digital Book) 과 TV를아우르는풀스펙 (Full Spec) 의디지털콘텐츠생태계 (Digital Contents Ecosystem) 로거듭나게된것입니다. < 그림.7 참조 > < 그림 7. 총콘텐츠생태계 (Total Contents ecosystem)>
구글의안드로이드마켓은애플의앱스토어와거의유사한구조를가지고있습니다. 애플과의차이는애플은유료앱의수익배분을개발자와애플이 7:3으로나누는데반해안드로이드마켓은개발자와이동통신사가 7:3으로나누는구조를가지고있습니다. 구글은유료앱을팔아서수익모델을만드는것이아니라무료앱의광고를통해수익을만드는구조를선택한것입니다. 그렇기에애플의앱스토어와안드로이드마켓만을두고비교해보면등록된앱의숫자와이통사가끼어있는것을제외하고는구조적으로큰차이를발견하기어렵습니다. < 그림 8> 참조 < 그림 8. 구글안드로이드마켓의 Revenue Share Model> 하지만앞서설명한대로애플의경우앱이외에도음악이나동영상책등의콘텐츠가구조화되어아이튠즈라는단일플랫폼에서제공되는데반해안드로이드의경우앱이외의콘텐츠는애플과같이콘텐츠를위한생태계를제공하지못하고있습니다. 구글은유투브 (YouTube) 와북스 (Books) 를통해동영상과책을서비스하고있으나현재까지뚜렷한비즈니스모델을제시하지못하고있어콘텐츠프로바이더들이애플의앱스토어에서와같이적극적으로뛰어들개연성을제공하지못하고있습니다. 애플은 ipod-iphone-ipad-itv에이르는하드웨어라인업에맞추어음악-동영상-앱-책-tv에이르는콘텐츠공급체계 (Contents Providing System) 를구성하였으며아이애드 (iad) 를추가함으로서아이튠즈기반의생태계를완성하였습니다.
< 그림 9. 아이튠즈와안드로이드시장의콘텐츠수용비교 > 구글역시앞으로안드로이드폰이외에 Pad 형디바이스와구글 TV로대변되는영상디바이스부문으로영역을확장해나갈것으로예상해볼때지금처럼단순히구글검색기반의콘텐츠제공만으로는사용자들이만족할만한고품질콘텐츠제공에한계가있으며, 내년에시장에진입할마이크로소프트의입장도마찬가지상황입니다. 2011년이후예상되는모바일생태계의전체모습은아래와같습니다. < 그림 10. 2011 년이후모바일생태계구조 >
결국구글의안드로이드나마이크로소프트의윈도우폰 7 이애플과의경쟁에서살아남 기위해서는단순히하드웨어스펙이나앱개수의경쟁이외에도음악, 영상, 출판콘텐츠를유통할수있는생태계를갖추어야할것입니다. 안드로이드와윈도우폰7 공히음악과영화, 책, TV 프로그램을유통시킬플랫폼을새로만들거나현재있는플랫폼의고도화작업이진행될것입니다. 즉애플의아이튠즈와같이일관된플랫폼을구축해야합니다. 2011 년모바일생태계이슈 2011년에는메이저플레이어중하나인마이크로소프트의윈도우폰7이본격적으로보급되기시작하는해이면서동시에차세대안드로이드 OS인진저브래드가론칭되면서안드로이드가안정화되는해이기도합니다. 이미진영을갖춘애플에대적하기위해안드로이드와윈도우폰7 역시빠른속도로플랫폼에대한정비를마칠것입니다. 본격적인모바일전쟁이시작되는시기라해도과언이아닙니다. 앞서기술한큰그림을기반으로앞으로생태계진화에주요하게영향을미칠 6가지이슈들은다음과같습니다. 1. 아이애드 (iad)/ 애드몹 (admob) 을중심으로한통합된모바일광고생태계 2. 콘텐츠저작솔루션에의한 Cross Platform 지원 3. 스마트 TV(Smart TV) 중심의동영상콘텐츠서비스 4. 클라우드기반의콘텐츠프로바이더 5. 모바일검색광고와 LBS 기반광고 6. 소셜네트워크 (Social Network) / 소셜게임 (Social Game) 1. 아이애드 (iad)/ 애드몹 (admob) 을중심으로한통합된모바일광고생태계모바일생태계역시광고에많은관심을가지고있습니다. 광고는검증된수익모델인까닭입니다. 그럼에도현재모바일분야에서광고가아직활성화되지않고있는이유는절대적인트래픽이부족한상황이기에그렇습니다. 애드몹이구글에인수되었음에도안드로이드와애플앱의광고를모두집행하는것도안드로이드단일플랫폼에서의광고보다애플과안드로이드플랫폼을모두이용하여부족한트래픽의확보및광고커버리지를넓히기위함입니다. 아이애드역시폐쇄적인광고정책을고수하기보다는종합적인
광고랩사로서포지셔닝하는것이전략적으로유리합니다. 차후에마이크로소프트도아이애드나애드몹에해당하는서비스를론칭할것이며종국에광고는플랫폼을넘어서는하나의생태계를이룰것입니다. 2. 콘텐츠저작솔루션에의한 Cross Platform 지원현재는콘텐츠를플랫폼별로애플버전, 안드로이드버전을따로개발하고있으나차후에는저작솔루션을통해콘텐츠를개발하면솔루션에서지원하는 Cross Platform 기능을이용하여플랫폼별 Converting 작업으로끝내별도로개발하지않아도될것입니다. 원천콘텐츠의경우 Cloud 기반의관리를통해관리되며각플랫폼에서는뷰어 (Viewer) 를통해보여주는통합된콘텐츠생태계를구성하게됩니다. 3. 스마트 TV 중심의동영상콘텐츠서비스 근래무제한데이터요금제의도입과확산그리고스마트 TV의보급을통해동영상콘텐츠의수요가급증할것으로예상되며멀티플랫폼과여러종류의디바이스를동시에지원하기위한표준적인동영상포맷과코덱 (Codec) 의채택을통해콘텐츠의표준화를지향하게됩니다. 4. 클라우드기반의콘텐츠프로바이더 위와같이표준화시킨영상콘텐트 DB는웹클라우드방식으로서버를구축하여관리하고, 멀티디바이스에서통합서버에접속할경우해당디바이스에대한조건및스팩을확인하여조건에맞는콘텐츠를보내주는서버기반실시간인코딩솔루션이요구됩니다. 5. 모바일검색광고와위치기반 Local 광고 구글은웹검색광고분야에서쌓아놓은기반을모바일검색광고시장으로그대로옮겨가기위해모바일검색광고분야에서가장많은움직임을보이고있습니다. 웹과차별되는구글모바일검색의특징은모바일리티의특성을잘살린 음성검색 서비스의발표였습니다. 아직음성인식율에대한개선의여지가존재하기는하나서비스오픈후사용자들에게비교적많은지지를받았으며, 구글맵과의연동을통한검색서비스 / 검색광고의고도화작업이이루어질것입니다. 이제까지지속적으로실패해왔던웹기반의로컬검색 / 광고와달리모바일에서는자신의현재위치정보를기반으로자신의주변을편리하게검색할수있으며, 증강현실과같은기술의지원을받으면서더욱강력한사용성을제공하고있습니다.
6. 소셜네트워크 / 소셜게임 굳이트위터나페이스북의예를들지않더라도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이미화재의중심에들어선지오래입니다. 우리가관심깊게지켜보아야할사항은소셜네트워크에서작동하고있는소셜게임과의관계입니다. 페이스북의사용자수가전세계 5억명을넘어서는데소셜게임이큰역할을담당하였습니다. 근래에는소셜게임을사용하기위해소셜네트워크를사용하는케이스가점점더늘어나고있는실정입니다. 정리하며 모바일이스마트폰에서스마트패드, 다시스마트 TV로디바이스가다양해지고있으며, 애플과안드로이드그리고앞으로나올마이크로소프트윈도우폰7의경쟁으로더욱복잡한구조로진화하고있습니다. 지금까지애플을중심으로한플랫폼차원의개별적인생태계였다면앞으로의모바일생태계는커다란하나의생태계로진화될것이며이를뒷받침하기위해클라우드기술및콘텐츠의표준화와 Cross Platform을위한솔루션기술의발전이눈에띄게성장할것입니다. 무제한데이터요금제와같은데이터통신요금의인하는트래픽이급속히팽창하는계기가될것이며이에따라모바일광고의활성화와더불어무선데이터비용에민감한동영상서비스및네트워크기반으로하는소셜게임의수요가빠른속도로늘어날것입니다. 2010년이스마트폰기반의모바일시장이형성되어가는시기였다면 2011년부터는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의 3대메이저의전쟁이본격화되는시점입니다. 이경쟁에서가장우위를점하고있는애플이증명하였듯이자신의플랫폼이자생적으로돌아갈수있는에코시스템을구축하지못한다면이전쟁에서생존은불가능합니다. 애플과안드로이드의틈바구니속에서과연마이크로소프트가어떻게생존할수있을것인가와애플을극복하려는구글의도전, 그리고또다른혁신을보여주어야하는과제를짊어진애플에게응원을보내는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