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안 ) I. 스마트미디어개요 3 1. 추진배경 2. 스마트미디어정의 3. 스마트미디어구성특성 II. 현황및전망 6 1. 국내외시장현황및전망 2. 국내외기술및정책현황 3. 표준화현황 4. SWOT 분석및시사점 III. 비전및목표 비전및목표 2. 추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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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견수렴용공청회배포자료 - 동자료는 스마트미디어산업육성계획 ( 안 ) 의부록임 - 내용중예산은투자계획이아니라추정한소요액을표시한것임 창조적방송 미디어선도국가실현을위한 스마트미디어 R&D 전략 ( 안 ) (2015 ~ 2020)

목차 ( 안 ) I. 스마트미디어개요 3 1. 추진배경 2. 스마트미디어정의 3. 스마트미디어구성특성 II. 현황및전망 6 1. 국내외시장현황및전망 2. 국내외기술및정책현황 3. 표준화현황 4. SWOT 분석및시사점 III. 비전및목표 19 1. 비전및목표 2. 추진전략및중점추진분야 3. 중장기 R&D 로드맵 IV. 중점추진분야 26 V. 기대효과 47 [ 첨부 1] 용어해설 [ 첨부 2] 평창올림픽스마트미디어관련시범서비스 ( 예시 ) [ 첨부 3] 스마트미디어의미래상 [ 첨부 4] 기획연구반명단

. 스마트미디어개요 추진배경 방송통신융합기술의고도화와다양한스마트기기의보급확산으로미디어소비및이용환경이급속도로변화 단순한미디어시청, 검색중심의환경에서능동적시청 이용자중심 ( 연령, 성별등 ) 으로양방향기반의소비행태로진화 스마트디바이스의확산, VoD, 소셜및실감미디어등시장이다양화로스마트新미디어산업으로성장확대 소셜 실감미디어 사이니지등의新미디어시장은연평균 이상고속성장으로 년경기존미디어시장규모를넘어설전망 스마트미디어중심으로他산업과의선도적미래융합서비스를적극발굴 지원하여글로벌국가경쟁력제고 이용자중심의융 복합서비스고도화와다양한스마트라이프생태계조성으로국민삶의질을제고하고새로운일자리창출유도 평창동계올림픽등국제행사를통해국내스마트미디어산업을고도화하고세계진출의계기로활용 ICT 기반의창조경제 국민행복을위한 방송산업발전종합계획 발표 ( ) 하고, 스마트미디어산업육성을천명 스마트미디어의생태계환경변화에대응하고 타산업과융합하여 이를통해새로운창조적비즈니즈모델의발굴및융합서비스 확산을위한중장기적 종합대책수립이필요 - 3 -

스마트미디어정의 스마트미디어란 언제 어디서나 이용자가원하는정보를상황과환경에맞게지능적이고다양하게가공하여전달하는매체 그림 스마트미디어개념도 언제어디서나 이용자의선호와필요에따라원하는시간과장소에서다양한디바이스를통해이용할수있는능동적인미디어 원하는공간과환경 이용자의공간 사용기기등이용 작업환경을이해하고상황에맞게이용할수있는미디어 지능적상호작용 콘텐츠의활용정보 소셜 환경 부가정보등 및이용자의공간 상황을분석하여지능적상호작용이가능한미디어 융합미디어 다양한미디어와미디어를쉽게융합 매쉬업 하여 새로운가치를생성할수있는미디어 - 4 -

3. 스마트미디어구성특성 스마트미디어생태계를융복합콘텐츠 (C), 맞춤형서비스플랫폼 (P), 지능형미디어분배 전달 (N), 방송통신기능을보유한단말기 (D) 로구성 스마트미디어생태계구성 구분콘텐츠 (C) 플랫폼 (P) 네트워크 (N) 단말 (D) 특성 스마트기기를통해표현, 이용자와상호작용가능, 시공간제약없는융복합콘텐츠 이용자의환경과상황에따라지능적으로최적화하여, 쉽고빠르게제공하여공유및인터렉티브서비스가가능한플랫폼 미디어특성에따른지능형미디어분배및전달기술 이용자맞춤형에최적화된콘텐츠의소비, 생산이가능한방송통신단말 다양한스마트미디어산업의생태계는디바이스의수직적구조에서 C-P-N-D 기반의수평적구조로변화 기존미디어콘텐츠 서비스와플랫폼구성요소간경계구분이모호하여산업간의융합서비스에대한대응이복잡하고어려움 플랫폼서비스사업자 (Google, Apple, Facebook 및 Netflix 등 ) 의영향력이확대되면서플랫폼에연계및종속되어가는서비스로나타남 스마트기기와인터랙티브미디어의융합으로기존플랫폼, 광고, T-Commerce 사업자및타산업과연계되는새로운생태계구축 콘텐츠별소셜 부가정보등의메타데이터가확대되고 인터렉티브방송 양방향광고및 연동등맞춤형서비스제공 이용자중심의미래융복합서비스의핵심역할 융합인프라 스마트미디어는타산업응용분야에서이용자중심의융 복합을촉진하고산업경쟁력향상시키는플랫폼역할 국민의삶제고및일자리창출 다양한미디어생태계조성및고도화를통해국민삶의질을제고하고 새로운일자리창출유도 - 5 -

Ⅱ. 현황및전망 국내외시장현황및전망 가 해외시장현황및전망 케이블, IPTV 등가입자기반의유료방송과수신료기반의공영방송등 기존미디어시장은연평균 4.1% 의저성장예상 개인스마트기기보급이확대되고 서비스기술진화및스마트 미디어생태계다양화로스마트화가확대 애플, 구글등자사플랫폼기반스마트미디어생태계로기존시장의경쟁자로부상 스마트디바이스의확산, VoD, 소셜등스마트서비스응용플랫폼 출현으로미디어시장의성장과확대유도중 소셜 실감미디어 가상공간미디어등스마트미디어시장은연평균 이상성장으로기존미디어시장에서영향력이확대될전망 소셜, 실감, 공공, 가상등개별서비스특성을기반으로시장견인및미디어다양성유도 스마트미디어시장은 년경기존미디어시장규모에육박할전망 세계미디어관련시장전망 단위 억달러 구분 누적합계 방송 유료방송 기존공영방송 미디어 광고 합계 소셜미디어 스마트 스마트사이니지 미디어 가상공간미디어 실감미디어 합계 스마트미디어비중 - 6 -

나 국내시장현황및전망 국내방송산업은최근 5년간연평균 11.2% 씩성장했으며, IPTV 등뉴미디어가전체산업의발전을주도 방송사업매출액이 08 년 8.6 조원에서 12 년 13.2 조원으로 1.53 배증가 지상파 유선방송 및위성방송 에비해 는시장도입 년 후연평균 씩고속성장 국내방송시장규모추이 단위 조원 소셜 실감미디어및가상공간미디어등고성장추세로실감과체험 위주의성장촉진제로이용자에게다가올전망 빅데이터, 클라우드, 3D/UHD 등 IT 기술을기반으로기존미디어시장의확대유도 가상공간미디어분야는높은연평균성장률로미래스마트미디어시장의 성장과서비스다양화를주도할전망 스마트사이니지등디지털기반의스마트한사이니지로써기존옥외광고시장으로확산전망 국내스마트미디어시장전망 단위 억원 스마트미디어 누적 합계 소셜미디어 스마트사이니지 가상공간미디어 실감미디어 합계 - 7 -

국내외기술및정책현황 가 국외기술현황 국외기술현황 방송 인터넷 국방 교육등스마트미디어콘텐츠에대한획득 표현 저장 검색하는스마트미디어플랫폼개발을경쟁적으로진행 구글은안드로이드및크롬플랫폼을스마트 로오픈하고다양하게참여하는생태계를조성 의글로벌방송플랫폼 애플은 등단말기간 콘텐츠연동과멀티스크린을통한미디어체험을구현 비음성 기반감정정보처리에대한기술수요가확대되고 감성미디어등 분야의 혁신을주도할전망 의 프로젝트는기계와사물들이 이용자의언어 행동 습관등을추론하며이용자를위한서비스기술개발 국내기술현황 국내기업 삼성 전자등 은스마트 등다양한스마트기기에공통적용할수있는웹기반의플랫폼개발추진중 와 는다각도의화면을입체적으로볼수있는멀티프로젝션 기술을공동개발하고 영화관을확대하는등체험과몰입감을증대시키는실감 공간미디어산업창출 등국내통신사와중소기업들은우수한디스플레이기술을 바탕으로스마트사이니지시장확대에주력 - 8 -

[ 참고 ] 주요기업별기술개발동향 구분 대 기술명 스마트방송플랫폼 국외 국외 국내기업명 기술개발동향 방송사의메타데이터와함께영상 오디오인식등을통해생성된메타데이터를제공하고 개방화하여다양한광고및응용서비스를수용할수있는플랫폼솔루션개발 에업로드되는이미지에동영상 태그등과같은다양한데이터를융합하여 로재생산하는서비스제공 는자사플랫폼이탑재된 나 를통해무료및유료동영상서비스제공하는 서비스를제공애플은 년 를처음선보인이후 현재 세대 를판매하고있음기존제품군 과연동성확보및향후추진할 까지염두에둔종합전략차원에서접근 아마존킨들플랫폼은안드로이드운영체제를이용하고있으나아마존앱스토어와킨들파이어 를중심으로한다는점에서안드로이드플랫폼과는차별화됨 플랫폼 국내 플레이어를통해 의실시간지상파방송과라디오방송을보거나들을수있도록지원 플레이어는 뉴스의 개실시간공중파채널과클래식 등 개의라디오방송을제공 아론티 내수작업기반비실시간객체인식오버추어광고제공서비스개발 미국 소형 대형사이니지설치및임대 이용자들이접속하여콘텐츠를업로드할수있는플랫폼솔루션제공 스마트사이니지플랫폼 국외 일본 소형카메라를이용하여이용자의성별 연령대등을파악하여맞춤형광고노출 스마트사이니지관리솔루션 제공 미국 웹기술과클라우드기반의소프트웨어를통해사이니지콘텐츠업로드 업데이트스케줄링 모니터링등의분배및관리기능제공 - 9 -

구분 기술명 소셜미디어플랫폼 가상공간미디어플랫폼 스마트미디어기반 국내 국외 국내 국외 국내 국외 국외 국내기업명 삼성전자 조지아공대 공대 다쏘시스템 기술개발동향 매직인포비디오월 솔루션을통해 를연결하여다양한영상소스를동시재생또는순차재생하는시스템개발 개념의도입을통해자유롭게이용자를그룹단위로묶고연결하기위한기능을제공 기능의확장을통해해당그룹간의 이외의 기반의커뮤니케이션채널확대기능제공전화번호기반연결된이용자들에대해특정관심콘텐츠 방송 를중심으로커뮤니티를일시적으로생성 프로그램참여기능을제공하기위한서비스를준비중이며 관련프로그램에참여한이용자들을대상으로맞춤형광고서비스기능제공예정이용자간의관계및게시글등의관계정보를통합하여 개발자들이이용할수있는 을개발 기반의이용자를 단위로쉽게연결하기위한기능을제공 국내의 도동일한기능을제공중이며 내 및 기능확대준비중스마트공간내에서이용자의상황정보분석을통해다양한편의서비스를제공하는 프로젝트수행프로젝터 카메라를이용하여이용자동작및사물인식을통해상황에맞는정보를증강하는 프로젝트로봇팔에장착된프로젝터 카메라를이용해실세계공간에정보를표현하는 프로젝트 스테레오 등을이용하여 체험콘텐츠제작 공유및체험할수있는 콘텐츠제작을위한플랫폼솔루션 는로봇서비스를위한공간상황인식미들웨어시스템개발 는가상존재구현기술인 기술개발 색상농도 색형상 무늬등의이미지특징을기반으로이용자가지정한이미지메타데이터추출및매칭시스템개발 - 10 -

구분 대 기반기술 기술명 플랫폼 인터넷오브미디어 공간미디어 국내 국외 국내 국외 국외 국내기업명일리노이드대학이탈리아 대학 코난테크놀로지 다이퀘스트 퀄컴 기술개발동향 모양특징을이용하여유사이미지또는영상콘텐츠매칭시스템개발 이용자검색이미지와유사한색 모양의그림스케치정보기반검색엔진개발 는이용자 디바이스 상황 서비스정보를기반으로맞춤형콘텐츠를매쉬업해서노출시켜주는 기반상황반응형 브라우저개발미디어특화형멀티미디어검색 변환 아카이빙등멀티미디어자산관리솔루션개발시맨틱기술기반검색솔루션 자연어처리솔루션 메타정보추출솔루션개발 사는 를통해연결된장치의정보를공유할수있는기능을제시하고해당표준의확산을추진 최근삼성으로인수됨에따라 영역에서의장치연결서비스기능확대예상 을통해 기능을제공하기위한 를주도한 은최근 를통해서장치간 뿐만아니라 을 하기위한기능확대도모 기술을통해개별장치들의연결정보를 정보와결합해외부에서사용할수있는기술을개발함 와연결가능한형태의 을연구중 등을융합하여 기술을모바일디바이스에적용한 으로속도개선및안정화 렌더링엔진상용제품보유 상용제품보유 감성미디어 국내맥스트증강현실 및솔루션자체개발및보유 국외 국내학계 기계와사람의감정을연결하기위한 인식기술개발인 프로젝트추진중심리 범죄 광고 미디어분야에활용하기위한안정적감정데이터획득기술개발중이용자몸의움직임을감지하는 카메라를개발 향후얼굴의눈썹 입 윤곽등을인식할수있는기능개발중애니메이션 게임등의아바타를통한감정인터랙션기술개발중 - 11 -

구분 기술명 국외 국내기업명 일본 기술개발동향 는 년 월에 떨어진거리에서 전송실험을최초로성공하였으며 년 월에는현재지상파디지털방송영역과비슷한 떨어진지점에서 의전송실험에성공 국외 도시바 필립스 도시바와필립스는렌티큘러 방식의무안경다시점 상용화 미국 사는컴퓨터로제어가능한향분사시스템 제품과 개발 실감미디어 국내 도코모 일본 삼성전자 냄새와촉감을감지하고센싱데이터의전송이가능한오감통신기술을개발 시각과촉각은물론청각과후각등오감으로교감하는디스플레이를차세대으뜸유망사업으로선정하고 실시간으로사람의감정 얼굴 움직임을 아바타를통하여실현시키거나제스처를아바타를통하여표현하는기술을기반으로명지대 과공동으로모션기반게임을개발하고있으며 의 와 에표준으로반영 화면연출장면에따라빛 바람 향기 온도 진동등으로가전제품을제어하는 기반의미디어서비스시스템개발함 모바일 인터넷의크로스미디어환경에서의서비스이용자의정보를수집하여지역 시간 콘텐츠별맞춤형광고서비스를제공 광고프레임워크 국외 구글애드워즈 는성별 연령대등의인구통계 정보를이용자의관심사 방문페이지문맥 검색어등의정보와결합한후광고주에게제공 디바이스이용자인터랙션 소셜트랜드 상황정보를수집 분석하여시청자의관심 선호 프로파일정보제공 국내 셋톱박스로부터수집되는방송시청이력분석을통한시청가구구성원의성별 연령대추론기술개발 - 12 -

나 국내외정책현황 국외정책현황 미국 연방정부차원의범부처형 정책추진중 정부사업 외에빅데이터 무선스펙트럼 사이버물리시스템 의료등다양한융 복합기술의지원에중점 유럽 년간 억유로규모의 추진계획을발표 나노 바이오등유망기술분야에서산업경쟁력을확보 중국 차세대정보기술분야에서사물인터넷 클라우드컴퓨팅 디스플레이 등을 부문의차세대성장동력산업으로포함 일본 총무성산하 성장전략회의 발족 신산업창출전략으로 방송콘텐츠의글로벌시장진출촉진 과 차세대방송서비스의실시 보급확대 제시 국내정책현황 스마트미디어산업육성 방송산업의새로운도약을위한스마트미디어 생태계활성화위원회발족 및 방송산업발전종합계획 수립 정부의스마트미디어산업발전을위한 추진 스마트 등스마트융합방송 미디어핵심기술확보를 위해 방송통신융합미디어원천기술개발사업 추진중 년 억원투자 실감미디어산업의확산및기술경쟁력강화를위해실감미디어산업 기반구축및성과확산사업추진중 년까지약 억원투자 주요사업추진현황 스마트광고산업활성화 사업추진계획발표 스마트미디어 캠프개최 하여벤처기업 개업체발굴 스마트미디어이노베이션센터오픈하우스 스마트광고전문인력양성추진 초연결디지털혁명의선도국가실현 을위해 사물인터넷기본계획 을확정발표 중심의국가시스템과산업전반을한단계업그레이드하기위해 중심사회실현전략 을발표 - 13 -

표준화현황 가 국외표준화동향 플랫폼및디바이스분야 에서인터넷기반의스마트사이니지서비스구조 이용자 행태정보관리등에대한권고안을한국주도로개발진행중 에서는음성인터페이스 마우스 리모트콘솔 터치패드를위한제스처인터페이스표준화진행중 국제표준화기구의 나 에서는소셜네트워크플랫폼 모바일통신서비스에소셜개념을추가하는표준개발추진중 일본은 기반의 플랫폼표준개발및시범서비스중이며 유럽은 표준화를진행중 미디어분배 전달분야 산하 은오픈인터넷환경에서 기반적응형미디어스트리밍서비스 버전 개발완료 에서는콘텐츠배포를위해 표준개발 이용분산멀티미디어스트리밍서비스를위한 표준개발중 콘텐츠분야 에서가상세계 증강현실 디지털홀로그래픽 센서정보등의콘텐츠데이터저장및전송을위한포맷표준화진행중 에서는 입체영화실감증진기술등아카이브미디어간의상호운용성을위한 표준화진행중 - 14 -

나 국내표준화동향 플랫폼분야 기반스마트 플랫폼을위한브라우저프로파일및 관련표준버전 을개발 년 하고 년버전 표준화작업진행중 텔레스크린 에서스마트사이니지요구사항및 기반기능구조표준을개발하였으며 관련서비스요소표준기술에대한표준화가지속적으로추진중 웹 에서는개방형웹데이터플랫폼에대한표준화추진중 디바이스분야 에서 환경의멀티스크린표준개발을위해 멀티스크린서비스프레임워크와서비스환경의연동요구사항표준개발중 양방향방송 에서는텔레스크린 스마트 시장포화예상 이용자맞춤형콘텐츠요구증가에따라이용자의행태정보전송표준개발중 미디어분배및전달분야 에서 기반미디어전송기술이포함된 기반스마트 플랫폼 표준개정완료 콘텐츠분야 디지털콘텐츠 에서 디지털액터 교환형식및인터페이스표준 홀로그래픽형콘텐츠제작규격표준 현실세계와가상세계융합콘텐츠를중점표준항목으로선정추진중 실감미디어산업포럼 국내 포럼등에서는국내표준의단일화통해 표준화에대응중 - 15 -

분석및시사점 가 분석 Strength Weakness 세계적수준의 IT 인프라와유 내부역량무선통신망 기반플랫폼기술경쟁력취약 신제품수용도가높고적극적인 스마트미디어개방형생태계조국내이용자기반성미흡 신기술디지털기기와의제품 스마트미디어제작경험 / 인력 / 컨버전스능력보유원천기술부족외부환경 콘텐츠생산 소비에적극적인 국내콘텐츠업체의영세성, 이용자기반 서비스가입자기반협소 스마트기기의빠른대중화 정부의관련산업육성의지 Opportunity S-O전략 ( 공격 ) W-O전략 ( 확대 ) 수준높은네트워크인프라및 이용자를기반으로스마트미 디어핵심기술및응용서비스 적극개발 시장초기의다양한기회를포착 하고, 미래시장선도력확보를 위한기술개발정책추진 신기술기반서비스에대한선제적 스마트미디어분야의높은시장성장성및산업적가치기대 맞춤형콘텐츠소비욕구증가 스마트스크린에대한광고주와대기업의관심증가 다양한스마트미디어응용서비스의확산 소셜서비스에대한관심과시장확대 다양한스마트기기출현 글로벌플랫폼업체들의관련기업인수및국내미디어시장공세 글로벌대형미디어업체들의국내시장진출가속화 글로벌 SNS 사업자의공세강화 글로벌 SW 업체들의웹중심개방형플랫폼생태계조성가속화 스마트미디어인프라적극구축및관련기술개발확대 법 제도의선제적정비와미디어생태계적극조성 스마트미디어의핵심요소이자최종유통재인콘텐츠생태계선순환구조확립 C-P-N-D 에이르는가치사슬전반의건전한생태계조성 취약한기술경쟁력확보를통한해외의존도완화 시장창출을위한 First-mover 패러다임으로전환 미디어융합의적극적확산 Threat S-T전략 ( 수비 ) W-T전략 ( 탈출 ) 글로벌선진업체들과의경쟁에서 살아남을수있는차별화요소 발굴및확보 국가차원의적극적인산업정책과 기업차원의글로벌 BM 발굴 新스마트미디어기기의적극적 확산으로글로벌테스트베드화 선택과집중을통한글로벌가치 사슬내우위역량확보 스마트미디어원천기술에대한 R&D 확대및관련기술표준화확산 적절한외부기술의내부화를통한응용서비스 기기 부품선도발굴 제공 성공적인시범사업모델의발굴과확산으로시장선도 관련법 제도정비및전문인력양성등장기적관점의산업인프라지속구축 강점 세계적수준의 인프라 유무선통신망 제품컨버전스역량및신제품수용도가높고적극적인이용자기반존재 약점 미디어플랫폼기반기술취약 국내미디어콘텐츠업체의영세성 미디어시장이협소등스마트미디어생태계조성미흡등 기회 높은시장성장성기대 맞춤형콘텐츠소비증가 스마트기기 스크린 미디어의확산전망과융합미디어에대한관심증대 위협 글로벌플랫폼업체들의국내시장공세 대형미디어업체국내시장진출가속화 개방형플랫폼생태계기반조성가속화등 - 16 -

나 시사점 해외및국내대기업중심으로플랫폼주도권고착 세계플랫폼사업자 구글 애플 페이스북등 가스마트미디어세계시장을지배하는구조변화에따라해외의존도상승가능성존재 국내대기업의독점적불균형산업구조로개방형미디어생태계미흡 양방향서비스기반의다양한응용서비스플랫폼부재 네트워크응용서비스는폭발적으로확대되나 신규서비스생성관리콘트롤타워역할 새로운플랫폼및타산업간융합이미흡 고령화다문화사회의다양한문화적 물리적 지리적특성을반영한인간중심의스마트미디어응용서비스창출미흡 스마트홈 스마트교육 스마트헬스등융합산업육성을통한벤쳐중소기업육성 글로벌역량강화및일자리창출미흡 미디어산업활성화를위한기술개발등부가가치창출미흡 스마트미디어시장성장잠재력은크나 새로운부가가치를창출할수있는플랫폼과이를통한인간중심의콘테츠개발등의기반부족 시간공간적제약없이융합서비스신산업창출을위한개방형스마트미디어기반기술및응용서비스육성미흡 세계시장선점과국산미디어생태계를아우르는산 학 연연계중장기기술개발추진전략부재 스마트미디어생태계고도화 기존미디어및스마트미디어시장성장을도모하기위한개방형플랫폼구축및응용서비스창출시급 정부주도산학연공동으로 응용플랫폼 개방형스마트미디어기반플랫폼 개발및글로벌미디어산업육성선도필요 - 17 -

시사점과추진전략연계도 시사점추진방향추진전략 개방형스마트미디어생태계조성및 표준기반개방형스마트방송플랫폼개발 스마트미디어시장규모확대및부가가치창출을위한 BM 개발및개방형생태계조성 기존방송통신미디어생태계고도화 기반플랫폼 부재 미래성장동력발굴을위한스마트미디어서비스플랫폼미흡 Content-Driven 시대를위한관련핵심기술확보 미래융합신 ( 新 ) 서비스창출을위한 서비스플랫폼 관련핵심기술개발 국민생활밀착형 ( 교육, 방송, 예술 ) 등신미디어기반융합서비스기술개발 기업의생산성및효율성증대를위한스마트미디어핵심응용기술개발 서비스플랫폼확보를통한新미디어산업창출 유망분야별 맞춤형 산업화 융합서비스를생성 전달할수있는 스마트미디어특성고려한융합서비스핵심미디어기반공통플랫폼개발 기반플랫폼과연계한미디어 (IoM, 공간, 감성, 실감, 광고 ) 핵심기술개발 융합서비스창출을위한미디어기반구축 지원 미디어기반기술미약 벤처 중소 중견기업이개발한관련기술검증모듈및시장확대기술개발 - 18 -

Ⅲ. 비전및목표 1. 비전및목표 - 19 -

2. 추진전략 방송통신미디어생태계의고도화 이용자중심의능동적자율적환경으로중소기업및개인방송사 들도미디어사업에진출할수있는생태기반마련 현재방송통신미디어생태계는일부플랫폼개별사업자중심의서비스환경을초래 - 방송서비스의고도화와글로벌新미디어의경쟁산업에대응한 기존방송시스템표준마련, 스마트방송플랫폼기반으로전환 신 ( 新 ) 미디어산업창출을위한미디어서비스플랫폼중점육성 스마트미디어시장은있으나, 적합한서비스모델이없는기업체에 다양한신 ( 新 ) 미디어창업참여로사업화및고용창출유도 스마트미디어이용자중심으로능동적, 지능적서비스환경을제공 하고, 개방 공유 협력의스마트미디어생태계선순환도모 스마트사이니지플랫폼 ( 현디스플레이산업육성 ), 소셜미디어플랫폼 ( 이용자중심의미디어커뮤니티제공 ), 가상공간미디어플랫폼 ( 체험 몰입이용자중심의미디어실현가치향상 ) 융합서비스창출을위한미디어기반구축 공통플랫폼기능을제공하는스마트미디어기반플랫폼을통해 타산업간의융합과응용서비스확대를위한신산업기반지원 미디어기반중점기술개발로융합서비스기반환경마련 ➀ 인터넷오브미디어 ( 스마트미디어간융합 ), ➁ 공간미디어 ( 가상미디어와지능형상호작용 ), ➂ 감성미디어 ( 감성반영 ), ➃ 실감미디어 ( 몰입감전달 ) ➄ 광고프레임워크 ( 미디어공통분야 ) 스마트미디어맞춤형사업화지원을위한 R&D 지원확대 방송사와플랫폼업체간수요자기반의공동개발, 시범서비스를 통해홍보및기술검증을거쳐사업화지원 * 텔레스크린및가상공간미디어플랫폼은평창동계올림픽에서의시범서비스로국내 기술의경쟁력및新스마트서비스해외진출기반마련 스마트미디어 5 대플랫폼및기반기술예비타당성검토등산업화추진 - 20 -

3. 추진체계 스마트미디어활성화위원회 가칭 구성운영하여산학연의역량결집 방송사 포털사 제조사 중소중견기업 연구소 포럼 민간전문가등이참여하는위원회를중심으로 전략역량을집중 평창 ICT 동계올림픽 TF 와협의후시범서비스를제공하고스마트미디어홍보및기술검증 스마트미디어사업화지원체계구축운영 o 선도적시장확산을통해미디어산업창출환경조성 - 기술개발초기부터이용자와방송사, R&D 결과물수요자와의연계한산업적성과로이어질수있도록유도 - 서비스플랫폼은타산업의관련기관 ( 교육부, 환경부, 국방부등 ) 과의협력을기반으로미디어서비스의융합확산을촉진 o 스마트미디어글로벌표준화 (ITU, ISO, W3C, IETF 등 ) 추진을위해플랫폼및기반기술표준전문가협의체구성 운영 - 21 -

4. 스마트미디어중점추진분야 스마트미디어플랫폼 기존방송서비스의고도화와글로벌 미디어산업창출을위한미디어생태계선순환을도모하는개방형플랫폼확보 대플랫폼 스마트방송플랫폼 스마트사이니지플랫폼 소셜미디어플랫폼 가상공간미디어플랫폼 스마트미디어기반플랫폼 스마트미디어기반기술 기존콘텐츠의진화및미디어간융합을통해스마트미디어서비스기반차세대기술개발 대기반기술 인터넷오브미디어 공간미디어 감성미디어 실감미디어 광고프레임워크 그림 스마트미디어중점추진분야구성 - 22 -

스마트미디어주요추진분야 추진분야개념개념도 스마트방송플랫폼스마트사이니지플랫폼소셜미디어플랫폼가상공간미디어플랫폼스마트미디어기반플랫폼인터넷오브미디어공간미디어감성미디어실감미디어광고프레임워크 스마트방송과스마트미디어서비스자원의다양한매쉬업을지원함으로써지능형양방향맞춤형서비스를제공하는개방형 지능형스마트방송서비스플랫폼특정공간내에서다양한비정형스크린및비평면디지로그스크린과 디바이스들이실시간으로협업스크린시스템을구성하여협업형멀티스크린콘텐츠 재난 공공정보 광고등 를맞춤형으로제공하는기술기존이용자인지기반의정적인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이용자의컨텍스트및스마트미디어소비취향에따른동적이며일시적인형태의맞춤형하이브리드커뮤니티생성서비스제공기술 현실감있는스마트미디어를다양한스크린을통해시공간을초월하여이용자에게전달하고 이용자가직접체험하고이용할수있는몰입형스마트스페이스플랫폼 스마트방송 스마트사이니지소셜미디어 가상공간미디어등의스마트미디어플랫폼및다양한산업분야에서공통적으로활용될수있고데이터의재활용성 재생산성을높일수있는기반플랫폼 교육 의료 교통 도시및환경분야에서스마트미디어를상황에맞춰활용하기위한실세계정보와사물간연결기술 다양한유무형의스크린을활용하여가상계미디어를현실감있게직접체험하고 실시간으로현실계 가상계미디어의연결을통해두미디어간상호작용이가능한지능형공간제공기술 미디어를소비하는이용자의행태 반응 감정을분석하고미디어와감정정보의관계를정보화함으로써올바른미디어소비감성을극대화시키는기술 방송등의미디어를고품질화면및오감정보를이용해현장감과사실감을극대화하여다양한스마트기기를통해이용자에게몰입감을전달하기위한기술 미디어환경변화에대응하여광고산업의경쟁력을확보하고스마트미디어및콘텐츠산업의성장을견인할수있는스마트광고요소기술 - 23 -

3. 중장기 R&D 로드맵 R&D 중점분야 '15 '16 '17 '18 '19 ~ 서비스 이용자상황기반스마트커머스방송 사물인터넷연동인포메이션 - 존 소셜미디어 DIY 인터렉티브체험형스마트방송 비평면디지로그스크린 하이브리드커뮤니티소셜서비스 위치기반상황맞춤형공공스마트방송 비정형스크린협업공공 / 재난 / 광고 실시간하이브리드광고서비스 실감형스마트워크스마트에듀테인먼트스페이스매트릭스 스마트방송플랫폼 디바이스객체화및미디어네트워킹기술 영상분석기반메타데이터자동생성기술 미디어전송인프라가상화플랫폼기술 이용자인터랙션및시멘틱분석기술 컨슈머 - 어웨어지식베이스기술 체험형콘텐츠기반메타데이터자동확장기술 5 대 스마트사이니지플랫폼 비정형멀티스크린동기화재생기술 다중센서통합인식기술 IoT 자율통신기반오픈스크린협업기술 IoT 정보모델링및지식정보매쉬업기술 비평면스크린인지기술 비평면스크린미디어보정표현기술 플랫폼 소셜미디어플랫폼 가상공간미디어플랫폼 시맨틱기반미디어편집및생성기술 하이브리드공간센싱 스페이스미디어자원관리 웹오브젝트기반공간증강정보표현기술 미디어객체레이어링및연관관계생성기술 스페이스상황인식 / 분석 체감형가상미디어인터랙션기술 실시간미디어리플렉션기술 이용자및그룹기반자율미디어매쉬업기술 상황기반공간증강정보구성기술 스페이스스크린동적구성기술 스마트미디어기반플랫폼 Context별미디어특징자동생성기술 상황반응형미디어브라우저 Open API 기능모듈자동확장형미디어브라우저 인터넷오브미디어 피지컬그래프생성및 IoM 연결기술 지식응용별메타데이터생성기술 웹기반 xgraph 정보수집및생성기술 지식속성기반미디어간커넥팅기술 IoM 기반리소스그래프생성및관리기술 지식미디어기반자율커넥팅기술 5 대 공간미디어 파노라마미디어제작 / 렌더링기술 형영상기반공간모델링기술 다시점가상공간미디어전송기술 현실 - 가상미디어정합자유도기술 객체인식기반공간동적구성기술 상황기반가상미디어자율제어기술 기반기술 감성미디어 실감미디어 복수시청자감정정보센싱기술 감성기반콘텐츠검색및추천기술 8K 초고화질미디어압축및전송기술 오감정보획득및저작기술 감정정보모델링및인식기술 감성미디어진단및힐링기술 이용자단말지원초고화질방송기술 감정정보마이닝기술 오감정보다중화및전송기술 미디어감성 DB 구축 / 분석기술 이용자감성공유및교감기술 8K 급초광각라이브파노라믹방송기술 오감정보동기화및재현기술 광고프레임워크 매체통합형광고플랫폼기술 빅데이터기반광고이용자클러스터링기술 단말탑재형스마트피플미터 API 기술 - 24 -

[ 참고 ] 중점분야별표준화항목 구분 대 플랫폼 대 기반기술 중점분야 스마트방송플랫폼 스마트사이니지플랫폼 소셜미디어플랫폼 가상공간미디어플랫폼 스마트미디어기반플랫폼 인터넷오브미디어 공간미디어 감성미디어 실감미디어 광고프레임워크 표준화기구 표준화항목 상황정보수집 분석및지식화를위한방송메타데이터표준화 체험형방송콘텐츠전송구조및인터페이스표준화 플랫폼아키텍쳐및스마트사이니지융합서비스기술표준화 서비스독립적스마트사이니지및제어인터페이스표준화 소셜미디어메타데이터및서비스메타데이터표준화 이용자목적 데이터표준 미디어내용 의미기반메타 하이브리드소셜관계및인터페이스표준화 웹기반증강현실식별자체계및관심위치표식체계표준화 스마트스페이스미디어자원의디바이스 및인터페이스표준화 상황정보수집 분석및지식화를위한기반메타데이터표준화 서비스단위모듈매쉬업을위한모듈간연동프레임워크표준화 스마트미디어브라우저용 표준화 단위 간연동프레임워크표준화 피지컬및리소스그래프기술및인터페이스표준화 지식응용메타데이터구조및연결정보인터페이스표준화 이용자맞춤형가상공간체험기술및서비스표준화 가상공간구축기반증강기술및서비스표준화 감성정보파일포맷및감성 기술표준화 이용자감정기반프로파일링모델및감성메타데이터표준화 초고화질실감미디어방송기술표준화 무안경다시점 디스플레이기술표준화 오감정보저작및재현기술표준화 광고효과측정표준화 광고기술표준화 - 25 -

Ⅳ. 중점추진분야 1 스마트방송플랫폼 스마트방송플랫폼은스마트방송을기반으로스마트미디어서비스자원과의융합형매쉬업서비스를개방형인터페이스로제공 사업자간미디어저작 소비환경을통합하여방송과미디어의플랫폼환경을개선하고 이용자환경에최적화된양방향방송서비스를제공하는플랫폼 그림 스마트방송플랫폼서비스개념도 대표응용서비스 이용자상황인지형스마트방송 이용자의상황을인지하여콘텐츠가표현될수있는최적의디바이스를선택하여표현하는서비스 인터렉티브체험형스마트방송 이용자및방송콘텐츠상황에따라공간을초월하여이용자직접체험이가능한서비스 지역상황맞춤형공공방송 스마트방송기반으로광역 지역상황에맞추어제공되는재난방송 환경감시등의공공방송서비스 - 26 -

핵심기술 기술명 스마트방송공통플랫폼기술 클라우드기반미디어처리기술 방송메타데이터실시간자동생성 배포기술 인터랙티브체험형방송콘텐츠제작기술 스마트인터페이스기술 시청자상황인지기술 개요 방송과미디어서비스자원의다양한매쉬업지원을통해스마트방송서비스를제공하는통합서비스플랫폼기술 클라우드기반의콘텐츠를제작 편집 분배함으로써스마트미디어콘텐츠를체계적운영및사용효율을증대시키는기술 방송특화정보및지속적으로생성및변화되는지식응용미디어를스마트방송에적용및활용하기위한실시간방송메타데이터자동생성 배포기술 이용자인터랙션시멘틱및스페이스상황에따라스스로진화하는이용자참여형지능형스마트미디어콘텐츠생성 제공기술 스마트방송을위한오픈 를통해제공되는다양한서비스를활용하여 컨슈머가스마트미디어콘텐츠서비스를생성 배포하여부가가치를창조하는스마트미디어컨슈머비즈니스기술 방송이용에대한시청형태 감성적유형분류 시청환경의분석을통한개인화미디어서비스제공기술 사업화방안 사업화기술사업화계획사업화주체 인터랙티브체험형방송콘텐츠제작기술 콘텐츠분석기반의 메타데이터생산및 서비스적용기술 스마트방송플랫폼 개방화기술 인터렉티브방송사업자에게스마트방송토탈솔루션으로제공콘텐츠메타데이터의커머셜상품화후이용자속성에맞춰최적의상태로자동제공방송콘텐츠기반매쉬업서비스를제공하기위한서비스체인을오픈 로제공 인터넷서비스사업자 방송사업자 광고제작사방송사업자 광고제작사 메타데이터생산자 모바일서비스개발사통신사 인터넷서비스사업자 방송사업자 광고제작사 기대효과 이용자의상황을인지하여의미기반서비스체인을제공함으로써다양한서비스를제공하는개방형 지능형스마트방송융 복합에코시스템형성 기반의다양한응용미디어를활용하여실시간으로방송메타데이터자동생성환경제공으로인터랙티브스마트방송서비스를위한에코시스템형성 - 27 -

2 스마트사이니지플랫폼 특정공간 거리 공원 지하철역등 내에서다양한비정형및비평면디지로그 스크린과 디바이스들이실시간으로맞춤형협업스크린을구성하는기술 그림 스마트사이니지서비스개념도 대표응용서비스 비정형스크린공공정보제공 비정형멀티스크린을이용하여다양한형태의스크린을구성하여공공정보용스크린을제공하는서비스 상황정보기반재난정보제공 공간내의상황정보를실시간으로수집 분석하여시각적인재난알림및안내정보를표출하는재난정보서비스 센서디바이스협업맞춤형광고 센서디바이스협업을기반으로이동형스크린과특정공간내의고정형스크린과의협업형인터랙티브광고서비스 디지로그스크린서비스 다중비평면스크린에서자연 환경기반으로제공하는집단적미디어서비스 - 28 -

핵심기술 기술명 IoT 자율통신기반스마트사이니지협업기술 IoT 정보모델링및지식정보매쉬업기술 비평면스크린인지기술 비평면스크린미디어보정표현기술 개요 IoT 기반자율통신을통해이동 고정형스마트사이니지간자율적으로멀티스크린환경을구성하는기술 ( 예, 정류장의고정스크린과이동체스크린간콘텐츠동기화서비스제공기술 ) 특정서비스공간내에서 IoT 기반으로수집된상황정보수집 분석및개인화 지식화를위한모델링처리및정보매쉬업기술 비평명스크린에대한텍스쳐, 색깔, 3 차원평면공간모델링정보등을수집하여영상의왜곡없이표현하는비실시간 실시간정보수집 분석 모니터링기술 수집 분석된비평면스크린표면정보를기반으로미디어를실시간보정하여의도에맞게상영하는상황적응형영상보정기술 사업화방안 사업화기술사업화계획사업화주체 스마트사이니지플랫폼시스템 재난상황별정보관리기술을활용하여공간맞춤형전달체계를구축하고신규사이니지매체에적용하여재난정보전달기술사업화추진 공공정보제공, 제품홍보서비스에는콘텐츠관리시스템에시청이력, 관심도기반콘텐츠추천기술을적용하여맞춤형타겟광고서비스제공 스마트사이니지솔루션제공업체, 공공기관, 대형쇼핑몰, 백화점, 호텔시설등 기대효과 디스플레이하드웨어기술대비상대적으로국외솔루션의존도가높은스마트사이니지소프트웨어플랫폼기술을확보하여수입품시장잠식대응및관련중소기업기술견인 옥내 외다양한공간별특성에최적화되어공간환경과일체화된스크린인프라제공으로새로운정보 예술융합형스마트미디어서비스시장확대 기존의단말스크린뿐만아니라스키장의설원 공공장소의공간등아날로그스크린을이용하여콘텐츠재생으로물리적제약극복 - 29 -

3 소셜미디어플랫폼 이용자컨텍스트및스마트미디어소비행태에따라맞춤형하이브리드 커뮤니티서비스를제공하는소셜미디어 플랫폼기술 그림 소셜미디어 플랫폼서비스개념도 대표응용서비스 소셜커뮤니티 이용자의컨텍스트및스마트미디어소비취향에따라동적이고일시적인형태의하이브리드커뮤니티를생성기능을제공하는소셜서비스 하이브리드네트워크정보인식 하이브리드소셜네트워크환경에서이용자연결 콘텐츠확산추적기능및집단특정정보에대한반응행동을이용한정보필터 가치평가 서비스 소셜미디어 암시적 일시적소셜관계자들이해당시점에생산하는콘텐츠를공유 활용하기위한소셜미디어 및미디어매쉬업서비스 - 30 -

핵심기술 기술명 실시간하이브리드네트워크생성 실시간하이브리드네트워크추적및분석기술 소셜미디어 및미디어매쉬업기술 개요 이용자들간의일시적인연결기반의하이브리드커뮤니티생성을통해관심이용자및미디어의특성에맞는콘텐츠이용환경을제공하기위한기술 하이브리드커뮤니티환경내에서의이용자연결및콘텐츠확산추적행태을분석함으로써소셜기반정보필터링 맞춤형콘텐츠추천및광고서비스를제공하기위한기술 웹을기반으로이용자인터렉션에의해이용자의시멘틱과미디어객체레이어링을통해진화하는스마트미디어콘텐츠생성 배포기술 기대효과 다수의이용자의친밀도 유사도 신뢰도등이용자간관계를활용하여관계형스마트미디어서비스제공이가능한공통서비스플랫폼확보 해외사업자들의소셜서비스플랫폼독점현상해소및스마트미디어를기반으로한새로운차세대소셜미디어플랫폼핵심기술확보 - 31 -

4 가상공간미디어 ( 스마트스페이스 (Smart Space)) 플랫폼 시공간의제약없이이용자가원하는공간과환경에최적화된스크린을통해 현실미디어와가상미디어간가상자원네트워크를구축하고현실계 가상계미디어자원을가상공간미디어상에제공하는기술 공간상에존재하는스크린에서현실계 가상계미디어를이용자가직접체험하고이용할수있는몰입형가상공간미디어플랫폼 그림 가상공간미디어플랫폼서비스개념도 대표응용서비스 실감형스마트워크서비스 환경웹오브젝트기반으로모든 미디어자원들이연결되고 물리적인스크린이없이공간을스크린화 하여상호협업이가능한서비스 스마트에듀테인먼트 공간상에구성된가상공간스크린을사용하여 현실 미래미디어상호간정보교환을통해시공을초월한이용자 참여형엔터테인먼트및교육이가능한스마트에듀테인먼트서비스 의료시뮬레이션 스페이스스크린을활용한가상의의료수술등 시뮬레이션서비스 실감형스마트스포츠존 공간제약없는스페이스스크린을활용하여현실감있게익스트림스포츠등다양한스포츠활동이가능한실감형스마트스포츠존서비스 - 32 -

핵심기술 기술명 가상공간미디어서비스인터페이스기술 웹오브젝트기반공간증강현실기술 체감형가상미디어인터랙션기술 스페이스미디어자원관리및전달기술 스페이스매트릭스제어기술 개요 가상공간미디어의자원 전달및제어기능들을오픈인터페이스를통해제공하고 정보들을다양한부가응용서비스에활용하기위한기술 공간상에현실 가상미디어의정합을통해풍부한스마트미디어서비스를제공하는웹오브젝트기반공간증강미디어서비스기술이용자가참여하고체감할수있도록하는가상공간정보기반미디어저작및멀티모달인터랙션기술 가상공간미디어에서 되는스마트미디어자원에대한동적관리및실시간스마트미디어전달기술 가상공간미디어간미디어자원의연계서비스를제공하고 실시간으로 에있는스마트미디어를 로현실화시키는기술 사업화방안 사업화기술사업화계획사업화주체 가상공간미디어동적공간구성기술 현실계 가상계미디어자원연결및표현기술 제한된서비스공간및사용인원을대상으로테스트베드구축및기술검증실시후 단계적으로공간영역및대상인원확대를통해점진적인기술적안정화추진 상기동적공간구성기술의서비스범위에따라대상미디어자원을선정및단계적확대추진 스마트워크 교육 문화콘텐츠서비스사업자 스마트워크 교육 문화콘텐츠서비스사업자 기대효과 방송에체감형공간증강현실기술을접목하여방송콘텐츠를다양화할수있으며방송과타미디어의융합을통해비즈니스시너지창출기대 이용자는공간스크린에표현된가상미디어를직접체험하고미디어의실제상태를변화시킬수있는스마트스페이스서비스가능 - 33 -

5 스마트미디어기반플랫폼 스마트방송 스마트사이니지 소셜미디어 가상공간미디어등의스마트미디어플랫폼및서비스에서공통적으로활용될수있고데이터의재활용성 재생산성을높일수있는기반플랫폼 미디어메타데이터실시간자동생성및배포 서비스단위모듈매쉬업기술 스마트미디어에동시적용가능한스마트미디어브라우저및 기술 이용자의서비스이용환경에최적화된 기술로구성 그림 스마트미디어기반플랫폼구성도 핵심기술 기술명 미디어메타데이터실시간자동생성 배포기술 개요 미디어재활용성을높이고재생산하여유통할수있는서비스독립형미디어자산포맷기술과자율적융합및진화를통한콘텐츠의지능화를지원하는실시간자동생성 배포기술 - 34 -

스마트미디어브라우저및 기술 서비스단위모듈매쉬업기술 상황적응형 기술 미디어간커뮤니티커넥팅을제공하기위한스마트미디어 매쉬업을제공하고스마트미디어서비스에동시적용될수있는코어브라우저기술 코어기능 및표준화 각각의고유기능을갖는기능모듈들을이용자메타데이터 상황인지데이터등을이용하여기능집단의자율적매쉬업 자가구성 을통하여서비스를제공하는기술 이용자패턴 디바이스 장소 시간 서비스정보등을실시간으로분석하여 서비스이용환경에최적화된이용자오감인터페이스를구성하여제공하는기술 기대효과 디바이스 이용자의경험 감성 상황을인지하여다양한융복합서비스를제공하는개방형스마트미디어생태계기반기술확보 다양한단말이나서비스형태로산재하는단순한기능들을자율적으로매쉬업 자가구성 하여이용자가요청하는서비스제공 가치있는미디어메타데이터구축을통해 다양한미디어서비스에서소비 교환 재생산되어 자생할수있는개방형미디어메타데이터유통신생태계선도 수직적인대기업중심의서비스단위가아닌 서비스를구성하는기능모듈단위의수평적온라인소프트웨어모듈유통시스템을구축함으로써 창의적인아이디어와기술력을가지는중소벤처기업들의새로운먹거리시장창출 - 35 -

6 인터넷오브미디어 기존미디어의 화미디어화를통해 기존미디어가실세계정보와상호연동하여이용자경험을혁신시킬수있는상황연동지능형미디어서비스기술 현실공간의정보와온라인이용자정보를바탕으로미디어리소스그래프를생성및관리하고상황별미디어서비스에필요한정보를제공하는플랫폼 그림 인터넷오브미디어응용개념도 기존의방송 음악 이미지 텍스트미디어뿐아니라사물인터넷 정보가새로운미디어로서인터넷을통해상호연동하여 기존미디어와실세계정보결합을통한새로운미디어 공간융합서비스시장을창출하는플랫폼 - 36 -

응용분야 시각및청각외의오감정보를담고있는 미디어재생을위해주변 장치들 에어컨 선풍기 히터 전등 원격스피커등 을활용하여가상의 재현환경을제공해주는서비스 자율구성학습교재 요리레시피 지침등의미디어를이용자수준및주변 장치들연계해이용자의장치사용패턴및학습히스토리를분석함으로써맞춤형콘텐츠를구성해주는서비스 여행정보 장치들과연계하여관광지주변실시간정보 교통 트레픽 이벤트 쇼핑 혼잡도등 를제공해줄수있는관광정보제공서비스 이때이용자들의여행이력 이동경로 수단 소요시간 방문장소 식사장소및메뉴등등 정보를축적 분석 정재하여가이드정보화시켜제공하는지식축적실시간관광정보가이드서비스 핵심기술 기술명 을위한 기술 지식응용메타데이터생성기술 지식미디어속성기반미디어커넥팅기술 개요 미디어의속성에따라연관미디어간자율적인네트워크를구성하고이용자가이용하는디바이스 서비스에대해별도의추가적인인지작용없이이용자의의도대로미디어를이용할수있도록리소스그래프를생성및관리하는기술 지식의응용정보를메타데이터형태로모델링함으로써서비스유형및상황에따라효과적으로지식을활용할수있는기술 개별미디어의속성을기반으로서비스응용환경및상황에따라개개인에최적화된맞춤형미디어서비스를제공하고 소비이력을수집 분석하여서비스정확도를지속적으로개선시키는기술 기대효과 스마트미디어의필수정보인컨텍스트정보를편리하게이용할수있는인프라를제공함으로써보다손쉽고빠른상황맞춤형서비스환경제공 다양한종류와형태의미디어를 인프라와연계해제공함으로써다양하고새로운자율미디어서비스창출환경제공 미디어및주변환경과연결된정보를이용해미디어소비시점에이용자에게최적화된서비스경험제공 - 37 -

7 공간미디어 다양한유무형의입체스크린을활용하여가상의공간상에가상계미디어를현실감있게재현하고 이용자가직접체험이가능한공간미디어기술 실시간으로현실계 가상계미디어의연결을통해미디어간상호작용이가능한지능형공간미디어제공기술 그림 공간미디어기술개념도 응용분야 가상훈련및체험 가상현실 및증강현실 콘텐츠가융합된체험형공간을구성해우주공간체험 익스트림스포츠 재난사고현장대피시뮬레이션등많은비용투자가필요하거나위험하여체험하기어려운환경의가상훈련및체험분야적용 미래형방송 현실계 가상계콘텐츠 미디어의상호작용을통해유무형의공간스크린을활용한미래형방송분야에적용 미래형방범방재 다수의가상공간을연계하여현실계 가상계미디어의연계를통해사회안전및보안과관련된미래형방범방재분야에적용 - 38 -

핵심기술 기술명체험형가상공간구축기술몰입형현실 가상공간미디어교감기술 개요 다양한유무형의공간스크린기반으로가상공간에실제현실을그대로재현하여이용자가실제와같이몰입하여느낄수있는가상공간구축기술 이용자인터페이스를바탕으로이용자요구정보를제공하는체험형가상공간기술 현실공간과연계한가상계콘텐츠 미디어를이용자인터랙션을통해현실감있게미디어간상호작용이가능한공간미디어기술 기대효과 현실과가상의물리적인경계를뛰어넘는미래형방송 몰입형 실감형게임 실감형스마트워크 광고 가상의료수술등다양한산업분야에융합하여산업의견인차역할을할것으로기대 높은이용자몰임감을바탕으로한소비유발효과로콘텐츠 전송망 카메라 디스플레이 단말등의전후방산업의국내외시장성장의선순환견인차역할기대 - 39 -

8 감성미디어 미디어와이용자감정정보의관계를지식화하여올바른미디어감성소비를유도하기위한감성미디어기술 감성데이터베이스구축및감성미디어검색 추천 교감 공유 진단 힐링분야의핵심서비스를지원하기위한감성미디어기술 그림 감성미디어응용개념도 응용분야 감성기반검색및추천서비스 감성 를기반으로이용자의감정정보를프로파일링하고감성기반의최적화된콘텐츠검색및추천을통해이용자에게정확도 만족도높은콘텐츠를제공하는서비스 감성미디어교감및공유서비스 감성 를기반으로유사한감정상태의이용자감성커뮤니티생성및감정에자동반응하는감성인터렉티브에이전트를제공하여이용자감성을극대화해주는서비스 이용자감성진단및힐링서비스 미디어시청에따른감정상태변화를모니터링및분석하여감성상태를진단하고 필요시그동안의감정상태변화정보를요약하여원격의료로연동해주는서비스 - 40 -

핵심기술 기술명 이용자감정인식및감성 구축기술 감성미디어응용서비스기술 개요 미디어를소비하면서이용자가반응하는감정을인식하여감성데이터베이스 를생성하는기술 복수시청자감정정보센싱기술 감정정보모델링및인식기술 감정정보데이터마이닝기술 미디어감성 구축및분석기술 이용자의감정상태와행동정보에실시간으로반응함으로써 감성에최적화된콘텐츠를검색 추천하는기술 이용자의심리상태에따른진단과힐링서비스제공뿐만아니라미디어이용자간의감성공유를지원하는감성기반응용서비스기술 사업화방안 사업화기술사업화계획사업화주체 감성인식센서기술 1 단계 : 근거리용 (0.3~1.5m) 감정센서기술 2 단계 : TV 시청환경 (1~4.5m) 감정센서기술 이용자감정인식용 Emotional X-ray 기술 세트제조사에 연구개발결과물 을라이센싱, 세트제조사, 협회, 플랫폼사업자및정부진흥기관의협력선도사업진행, 교육기관참여로인력양성병행하는에코시스템을구축하여사업화를진행 Emotional X-ray 기술개발결과물을 기반으로 TV 시청환경에서시청자의 감정을실시간인식하는상용 API 솔루션제공 세트제조 / 플랫폼 / 콘텐츠분야사업자 방송사및미디어사업자, 3rd Party 응용서비스사업자 기대효과 감성정보와 기술을접목한융합미디어기술로신유형의미디어산업발굴 기존미디어분류평가체계에이용자감성정보를도입함으로써미디어소비 제작의새로운패러다임제시및글로벌경쟁력확보 감성이제품소비를주도하는시대가도래함에따라새로운감성기반 미디어생태계활성화촉진 미디어성분분석을통하여미디어감성등급제가적용된콘텐츠유통 활성화 - 41 -

9 실감미디어 초고화질콘텐츠방송기술 거리감과입체감을제공하는무안경다시점 기술 현실감을재현하기위한오감정보획득및재현기술 그림 실감미디어응용개념도 응용분야 실감방송 급초고화질영상및초고품질음향을기반으로한실감방송에적용 무안경 서비스 무안경다시점 실감미디어기술확보를통해방송및영화는물론 가상훈련 광고 의료 건축 관광 게임 애니메이션등의다양한산업분야에적용 오감정보재현 현재화면에나오고있는시청장면에적합한후각혹은촉각디바이스등을통해오감정보를동시에재현함으로써이용자의몰입감향상및흥미유발 - 42 -

핵심기술 기술명초고화질실감미디어방송기술무안경다시점 기술오감정보저작및재현기술오감인식센서 단말기술 개요 초고해상도 초고화질비디오및초고품질오디오 방송제작 압축 전송기술시청환경정보를수집하여이용자에게현장감과사실감을제공하는초고화질의초광각 다채널음향파노라믹미디어제작 처리 전송기술 특수안경착용없이이용자가원하는위치에서초고화질의입체영상제공가능한무안경다시점 기술 양안식비디오압축부호화기술 다시점 자유시점비디오부호화기술 영상렌더링기술및 오디오기술 이용자의감각 후각 촉각등 자극을극대화할수있는오감정보를제공하여더욱사실감있는미디어시청을가능하게하는기술 오감정보획득및저작기술 오감정보다중화및전송기술 오감정보동기화및재현기술인간의감각을모방하는촉각 미각 후각 청각 음성인식 시각 영상인식 센싱기술을활용하는디바이스기술 음성인식 영상인식 안면 인체인식 촉각 후각센싱등의기능을지원하는실감단말기술 기대효과 차세대방송 실감형교육 광고 문화예술 의료 스포츠 게임 문화예술및 체험관등에적용하여이용자의몰입감향상및흥미유발이가능한서비스차별화를통해타산업과의융합및신규서비스창출 높은이용자몰임감을바탕으로한소비유발효과로콘텐츠 전송망 카메라 디스플레이 단말등의전후방산업의국내외시장성장의선순환견인차역할기대 - 43 -

10 광고프레임워크 매체다양화및다양한스마트단말의보급확대와이용자증가로인해다매체단말간연동광고를지원하는다매체통합형광고서비스기술 광고서비스활성화를위해서미디어서비스및광고효과측정결과의신뢰도향상을통해스마트정확도높은시청정보수집을지원하는피플미터기술 그림 스마트미디어광고프레임워크 응용분야 뉴미디어광고 광고의기능을단순히광고주의메시지를전달하는기능으로부터상품의정보제공 구매유도등으로기능확장및광고의몰입도와주목도를확대할수있는뉴미디어광고서비스제공 미디어효과측정 미디어서비스및광고효과측정을위한정보수집을확대하고비용을절감하기위한측정체계구축및이를통한설문조사 커머스등에응용 - 44 -

핵심기술 기술명매체통합형광고플랫폼기술단말내재형소프트웨어피플미터기술이용자행동 상황정보기반타깃팅광고기술빅데이터응용이용자클러스터링기술 개요 다매체 인터넷 모바일 복수단말 환경에서매체 단말간연동을통한광고제공기술 매체간콘텐츠의내용 시청자 시청상황등에적응적으로광고서비스를제공하기위한광고제작 전송 소비기술 이용자콘텐츠소비정보를단말내어플리케이션기반으로 수집함으로써별도의부가장치없이이용자의소비상황정보를 수집하고광고효과를분석하는기술 이용자의행동과스마트디바이스센서정보를기반으로인구 통계적정보 와이용자의관심 선호정보및 미디어소비상황정보분석을통한맞춤형광고제공기술 소셜미디어이용자간선호도및관심사항이유사한이용자 그룹을대상으로광고서비스를제공하기위한이용자클러 스터링기술 기대효과 관심분야의정보를광고를통해쉽고즐겁게소비하게함으로써과도한광고로인한이용자비효용을감소시키고 이용자의탐색비용절감 방송통신융합환경에서의광고유통체계를선진화하고 중소및개인광고주의광고시장진입을확대 - 45 -

[ 참고 ] 추진과제별기간및소요예산 ( 안 ) 대플랫폼 추진과제 스마트방송플랫폼 스마트사이니지플랫폼 추진기간 총소요예산 억원 소셜미디어플랫폼 가상공간미디어플랫폼 스마트미디어기반플랫폼 인터넷오브미디어 대기반기술 공간미디어 감성미디어 실감미디어 광고프레임워크 계 * ( ) : 기지원과제중정부지원예산요구안임 상기는연구반의소요예산추정치로서정부투자계획으로확정된것이아님 참고 정부기지원과제현황 단위 백만원 분야지원과제연구기간총정부지원금 스마트방송 오픈스크린플랫폼 스마트스페이스플랫폼 자율미디어 실감미디어 광고프레임워크 방송용영상인식기반객체중심지식융합미디어서비스플랫폼개발다수의비정형스크린분배및협업을통한오픈스크린서비스플랫폼기술개발 상황인지형 시스템기술개발 몰입형스크린미디어서비스산업촉진을위한스마트스페이스기술개발 이종스크린적응형자율스마트미디어기술개발 에어플로팅스페이스기반스포테인먼트실감체험플랫폼개발 배우움직임과무대자동화기술을연동한인터랙티브실감공연통합제어시스템개발 클라우드환경의스마트개인광고플랫폼개발 - 46 -

Ⅴ. 기대효과 경제산업적기대효과 스마트디바이스산업주도권의확보와 방송 교육 안전 의료 공공 스포츠등 융합서비스플랫폼을통한스마트미디어플랫폼서비스산업의경쟁력도확보 방송산업뿐만아니라 각산업분야의융 복합을촉진하여산업경쟁력향상을위한기반인프라로핵심적인역할기대 스마트미디어플랫폼기술을기반으로다양한산업에서의 미디어서비스를제공하여미디어산업뿐만아니라타산업의성장도도모 그림 스마트미디어 의산업 서비스와의연계 이용자의경험 감성 상황등을인지하여맞춤형융 복합서비스를제공하는개방형지능형스마트방송융 복합에코시스템형성 중심의수평적스마트미디어생태계조성을통해중소중견기업육성및글로벌역량강화 신규일자리창출에기여 - 47 -

스마트미디어기반의타산업과융합서비스를통한경제성장기반의견인차로스마트인프라역할을수행할전망 다양한콘텐츠와스마트미디어서비스엔진재활용과재창조로미디어서비스활성화와미디어유통시장활성화 스마트미디어국내산업활성화를통해 년에약 조원의생산유발 조원의부가가치유발및 만 명의고용유발효과가기대 스마트미디어산업의경제적파급효과 단위 억원 명 구분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유발효과 고용유발효과 국내미디어광고시장의성장및글로벌시장진출 미디어광고단가의측정에서실구매율및효과측정을통한실시간합리적인광고단가기준을제시하여 광고시장의성장을유도 선순환미디어생태계구축에따라창의 혁신적인한류콘텐츠의해외 유통으로거대글로벌미디어시장에진출확대 스마트미디어는개인적 자극적 직관적인소비촉매제의역할로전반적인미디어소비시장규모를업그레이드 생활에가장밀접한모바일기기를통해미디어가생산하는다양한자극요소를직관적으로제공하므로이용자의필요한구매력을유도 공공 개인미디어생성 분배 재창조를통해미디어가치를더욱상승시킴으로써새로운미디어시장개척 - 48 -

기술적기대효과 스마트미디어플랫폼등기술개발을통한유망서비스의조기실현및외산기술에종속성극복 국외솔루션의존도가높은스마트사이니지소프트웨어플랫폼기술을확보하여국외제품시장잠식대응및중소기업의신기술견인 이용자또는이용자그룹의시멘틱을반영하는스마트미디어콘텐츠추천및검색등의콘텐츠서비스원천기술확보 디바이스 이용자의경험 감성 상황을인지하여다양한융복합서비스를제공하는개방형스마트미디어생태계기반기술확보 평창동계올림픽에서의체험형스포츠스마트미디어시스템구축을통해원천기술확보및국내기술의우수성과사업화조기추진 국내미디어기술의글로벌경쟁력확보로세계시장진출 메타데이터기반의미디어플랫폼의표준화는한류콘텐츠확산과더불어 전세계한류미디어소비자를대상으로스마트미디어서비스제공 미디어플랫폼의선도적인표준화로향후등장하는파생서비스들을국내스마트미디어플랫폼으로수렴하고 미디어산업이성장동력으로자리매김할수있도록함 사회적기대효과 스마트미디어서비스를통한국민의삶의질향상 스마트방송 광고 안전등미디어산업의실감화를통해이용자에게시간 공간 경제적제약없는미디어제공으로국민편익성제고 스마트미디어이용자가필요로하는이용선택권을쉽고편리한맞춤환경으로제공함에따라안정적미디어격차해소 - 49 -

초고속네트워크 제약없는환경제공으로이용자의활용촉진극대화 스마트미디어를이용다양한키워드의상품화가가능하여시청미디어를통해실시간으로무한한상품서비스제공 인터넷과스마트미디어를통한소비시장의결합은빠르고정확한정보전달을통해합리적인소비환경을제공 스마트미디어플랫폼의타산업과융합확산으로교육 재난 재해 맟춤형방송등국민공공복지향상에기여 스마트미디어의타산업과의융합 확산으로공공분야등의인프라핵심으로국민에게편리한이용환경제공 스마트미디어세상으로전이되는커뮤니케이션패러다임의변화를안정적이며편리하게유도 - 50 -

[ 첨부 1] 용어해설 용어데이터마이닝스마트사이니지매쉬업메타데이터무선스펙트럼빌보드시멘틱웹스마트디바이드자율통신피플미터 CDN CDNi Customer Relationship HbbTV HEVC HDMI 설명많은데이터가운데숨겨져있는유용한상관관계를발견하여, 미래에실행가능한정보를추출해내고의사결정에이용하는과정기업들의마케팅, 광고, 트레이닝효과및고객경험을유도할수있는커뮤니케이션툴로공항이나호텔, 병원등공공장소에서방송프로그램뿐만아니라특정한정보를함께제공하는디지털영상장치각종콘텐츠와서비스를융합하여새로운웹서비스생성을의미대량의정보가운데에서찾고있는정보를효율적으로찾고이용하기위해일정한규칙에따라콘텐츠에대하여부여되는데이터전파 (radio wave) 가점유하는전체주파수범위옥외광고의하나로고속도로변등에세운대형광고판컴퓨터가정보자원의의미를이해하고, 논리적추론까지할수있는차세대지능형웹스마트폰적극적으로활용해정보를빠르게습득하는사람과그러지못하는사람사이에발생하는격차. 계층간의정보화격차를뜻하는디지털디바이드에서파생된용어우리몸의자율신경계처럼통신시스템들이지능화되어인간의도움없이스스로의상태를인식해처리하도록하는개념 1987년부터도입된시청률조사방식 Content Delivery Network. 영화 뮤직비디오 스포츠등대용량콘텐츠를인터넷망을통해빠르고안정적으로전달해주는콘텐츠전송망 Content Delivery Network interconnection 고객에대한정확한이해를바탕으로고객을유지시키고, 고객의평생가치를극대화하여수익을확대하는프로세스 Hybrid broadcast broadband TV. 위성, 케이블, 지상파등기존의방송과광대역인터넷접속을통한인터렉티브디지털 TV 서비스제공을목적으로 2009 년 2월만들어진유럽의하이브리드방송기술표준 High Efficiency Video Coding. 기존 H.265/MPEG-4 AVC(Advanced Video Coding) 기술과비교하여약 2배높은압축률을가지면서도동일한비디오품질을제공하는고효율비디오코딩 ( 압축 ) 표준 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 비압축방식의디지털비디오와오디오신호를통합전송할수있는인터페이스규격 - 51 -

HTML5 IETF IoT ISO/IEC/JTC1 K-WAC MXF N-Screen Open API OTT SMPTE T-Commerce UHD W3C WebM Hypertext Markup Language 5. 엑티브X(Active X) 를설치하지않아도동일한기능을구현할수있고, 특히플래시 (flash) 나실버라이트 (Silverlight), 자바FX(JAVA FX) 없이도웹브라우저 (web browser) 에서화려한그래픽효과를낼수있음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인터넷의운영, 관리, 개발에대해협의하고프로토콜과구조적인사안들을분석하는인터넷표준화작업기구 Internet of Things. 인터넷을기반으로모든사물을연결하여사람과사물, 사물과사물간의정보를상호소통하는지능형기술및서비스 ISO/IEC Joint Technical Committee One. 국제표준화기구 (ISO) 와국제전기표준회의 (IEC) 간의조정으로정보기술의국제적인표준화작업을합동관리하기위해 1987년에설치한조직 Korea-Wholesale Application Community. 한국형통합앱스토어 Material Exchange Format. 전문가용디지털비디오, 오디오미디어를위한컨테이너파일포맷하나의콘텐츠를스마트폰ㆍ PCㆍ스마트 TVㆍ태블릿 PCㆍ자동차등다양한디지털정보기기에서공유할수있는컴퓨팅ㆍ네트워크서비스인터넷이용자가일방적으로웹검색결과및이용자인터페이스 (UI) 등을제공받는데그치지않고직접응용프로그램과서비스를개발할수있도록공개된 API Over-The-Top. 개방된인터넷에서방송프로그램, 영화등동영상을제공하는서비스. 유료방송에비하여저렴한가격을내세워케이블방송과경쟁하며, 대표적인사업자로는넷플릭스 (Netflix) 와훌루 (Hulu) 가있음 Society of Motion Picture and Television Engineers( 미국영화텔레비전기술인협회 ). 조명, 설비, 필름부문의기술적인기준을마련하는일을주로하는시각기술전문가들의국제조직. 영화 텔레비전기술에관한각종국제적권장기준을검토및발표함 TV-Commerce. TV를시청하다가원하는제품을리모콘을사용해구매할수있는서비스및 TV 전자상거래 Ultra High Definition. 풀HD(1920 1080) TV 방송보다네배이상화질이선명한 4K급초고화질 (UHD) TV 방송. 풀HD 보다 4배높은해상도로실물에가까운생생한화질을제공 World Wide Web Consortium. 웹의빠른발전에따른신속한표준안의제정과, 이를많은회사들과연구기관에서서로공유하게하여정보화의세상을위한하부구조로서의웹의기술적, 사회적확산을위해창립된국제적인웹표준화단체 Web Media. 로열티비용이없는개방형고화질영상압축형식의영상포맷이며 HTML5 비디오와함께이용. 2010년 5월 19일에처음나왔으며구글의후원을받아개발됨 - 52 -

[ 첨부 2] 평창올핌픽스마트미디어관련시범서비스 ( 예시 ) 올림픽개인방송서비스 개요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개인기기로각자의경험을실시간중계하고, 웹기반의인터넷방송으로공유하는개인방송서비스제공 기대효과 올림픽현장에서개인이원하면자신의스마트폰 노트북등의기기로실시간인터넷방송을녹화하고, 이를제공 공유하는개인방송서비스를통해국내우수기술 인프라를세계에홍보 관련기술 예산 웹기반품질보장형방송스트리밍기술, 실시간저지연웹스트리밍서버부하분산기술, 웹기반가상화를활용한제로클라이언트기술개발필요 기타필요사항 조직위 방송사와방송중계권및저작권 운영시스템구축등과관련한협의필요 - 53 -

1인칭선수관점의프리미엄중계서비스 개요 웨어러블초소형무선카메라기술과 5G 초고속무선통신망을활용하여기존방송시스템의시점한계를초월한선수관점의 1인칭방송중계서비스제공 기대효과 인칭선수관점에서올림픽경기를체험할수있는방송 서비스제공으로역대올림픽및스포츠방송과차별화된체험제공 및우수기술력과인프라홍보 관련기술 예산 민간사업자주도로기술 장비등을개발 정부는관련서비스도입을위해 등과협의추진및필드테스트에일부지원 기타필요사항 조직위 방송사와방송중계권및저작권등에 관한협의 협력필요 - 54 -

스마트사이니지기반올림픽거리조성 개요 올림픽기간동안올림픽파크나공항 주요도심지등에국내외관람객을대상으로 와연동하는오픈스크린에서관람객맞춤형경기정보 경기일정 선수정보 주변관광지 식당정보등을제공 복합멀티센서를활용한상황인지 평창올림픽경기영상 열감지센서 카메라윈드센서모션센서 평창올림픽연관정보 복합공간상황인지형디지털사이니지플랫폼 온습도센서 익명의군중상태및환경파악 압전센서 맞춤형평창올림픽영상서비스 디지털사이니지기반올림픽거리 평창올림픽연관정보 ( 관광지, 숙박안내 ) 서비스 기대효과 기반올림픽거리조성을통해국내 기술및 한류콘텐츠등을적극홍보하여평창올림픽붐조성 관련기술 예산 텔레스크린공간및개인상황정보를수집 분석하여 멀티스크린에서상호작용서비스를제공하는플랫폼기술개발추진 기타필요사항 조직위원회 지자체등과올림픽거리조성협조필요 - 55 -

4. 동계올림픽경기종목실감체험서비스 개요 실감 기술을기반으로동계올림픽종목 스키 을선수및 관람객이함께즐기고가상으로체험할수있도록지원 골프존 기대효과 선수 임원 기자단 관광객등에게첨단디스플레이기반 가상체험서비스제공으로국내의앞선기술을세계에홍보 관련기술 예산 스포테인먼트실감체험플랫폼기반기술개발 시제품개발및시범서비스 를통해평창올림픽에적용가능 - 56 -

[ 첨부 3] 스마트미디어의미래상 ( 예시 ) - 57 -

[ 첨부 4] 기획연구반명단 연번성명소속직위 박현제 오태건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IITP) (042-715-2110) 미래창조과학부디지털방송정책과 (02-2110-2871) 사무관 이현정미래창조과학부디지털방송정책과사무관 심주섭미래창조과학부전파방송관리과사무관 정광수광운대학교교수 이성춘 KT 연구소상무 김진필 전자 연구소연구위원 이종한 상무 김성원 이사 김정훈이노피아테크전략기획실장 김규헌경희대학교교수 최준균 교수 윤경로건국대학교교수 류원 부장 이남경 책임 허필선 선임 임태범 센터장 이상일 팀장 이신 팀장 이은향 팀장 김진한 상무보 송찬호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IITP) (042-715-2111, iitpsch@iitp.re.kr) 책임 - 5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