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수의미궁 2 파프니르기사 1 사용하기전에 2 유저콘텐츠에대하여 3 보호자여러분께시작하기전에 4 스토리 5 게임시작방법 6 옵션항목에대하여 7 게임의중단 8 기본조작방법플레이방법 9 게임의흐름 10 캠프메뉴 11 파라미터확인방법 12 맵과플로어점프의사용방법
13 맵작성방법 14 시설가이드 15 요리점에대하여 16 그리모어에대하여 17 파티편성 18 직업 19 던전의탐색 20 배틀 통신 QR Code 21 길드카드에대하여 22 QR Code 스캔 23 인터넷으로이용가능한기능 24 추가콘텐츠구입 고객지원 25 상담및문의
1 사용하기전에 사용하기전에이전자설명서를잘읽고올바른방법으로사용해주십시오. 안전을위한주의사항본소프트웨어를사용하기전에 HOME 메뉴의를선택하여 안전을위한주의사항 의내용을확인해주십시오. 여기에는고객님의건강과안전을위한중요한내용이기재되어있습니다. 또한본체의사용설명서도함께읽어주십시오. 게임카드에관한주의사항 게임카드를이용할경우에는다음사항에주의해주십시오. 경고 게임카드를어린이의손이닿는장소에방치하지마십시오. 실수로삼킬가능성이있습니다. 사용상의부탁 직사광선에노출된장소, 고온다습한장소, 먼지나연기가많은장소에서사용및보관하지마십시오. 플레이중에게임카드를꽂거나뽑지마십시오. 비틀거나강한충격을주는등함부로다루지마십시오. 의류등과함께실수로세탁하거나, 액체를흘리거나, 물에빠뜨리거나, 젖은손및땀이난손으로만지지마십시오. 단자부를손가락및금속으로건드리거나, 입김을불어넣거나, 이물질을넣지마십시오. 분해하거나개조하지마십시오.
시너, 벤진등의휘발유, 알코올등으로닦지마십시오. 더러워졌을때는마른천으로가볍게닦아주십시오. 게임카드, 카드케이스에는플라스틱, 금속부품이포함되어있습니다. 폐기할경우에는거주지의분리수거규정에따라폐기해주십시오. 중요 본제품은저작권에의해보호되는제품입니다. 소프트웨어와설명서의무단복제및무단배포는법률에의해엄중히금지되어있습니다. 위반시처벌받게되니주의해주십시오. 또한, 이경고는저작권법상에서인정되고있는사적사용을목적으로하는행위를제한하는것은아닙니다. 본제품은한국사양본체에서만사용할수있습니다. 법률에서인정하는경우를제외하고는상업을목적으로한사용은금지되어있습니다. ATLUS SEGA All rights reserved. Trademarks are property of their respective owners. Nintendo 3DS is a trademark of Nintendo. "QR Code reader" includes software deliverables of Information System Products Co., Ltd. and Institute of Super Compression Technologies, Inc. QR Code is a registered trademark of DENSO WAVE INCORPORATED in JAPAN and other countries.
CTR-P-BM9K-00
2 유저콘텐츠에대하여 유저가작성하는텍스트와메시지, Mii, 이미지, 사진, 동영상, 음성등을 유저콘텐츠 라합니다. 유저콘텐츠에관한주의사항 다른유저와유저콘텐츠 ( 이하, 콘텐츠 ) 를주고받는소프트웨어전반에관한주의사항입니다. 주고받는콘텐츠의타입은소프트웨어에따라각각다릅니다. 전송한콘텐츠는불특정다수에게공개될수있습니다. 또한, 받은사람측에서복사 개조 재전송등을할가능성이있습니다. 한번타인에게전송된내용은전송자측에서삭제하거나이용을제한할수없으므로주의해주십시오. 인터넷상의서버등에업로드한콘텐츠는제반사정에의해예고없이삭제될수있습니다. 또한, 당사가부적절하다고판단한콘텐츠는삭제및비공개로전환될수있습니다. 사전에양해부탁드립니다. 다음에해당하는행위또는해당될우려가있는행위를하지마십시오. - 본인또는타인의실명이나주소등개인정보를전송하는행위 - 타인의명예및신용을훼손하는행위, 타인을모욕하거나불쾌감을주는행위 - 타인의저작물을권리자의허락없이무단으로이용하는등타인의저작물등에대해지적재산권및기타일체의권리를침해하는행위 - 범죄행위또는이를조장하는행위 - 공공질서, 미풍양속을해치는행위 - 이용약관과가이드라인등에서금지
하고있는행위 - 기타, 당사가부적절하다고판단하는행위 타인의권리를침해하는콘텐츠, 본인과타인의개인적인정보, 타인에게불쾌감을주는콘텐츠등을 QR Code 로만들어다른사람에게제공하거나공개하지마십시오. 본인의의도와는상관없이해당정보가전달될가능성이있습니다. 콘텐츠를인터넷상에업로드하거나타인과콘텐츠를주고받는등, 인터넷이용으로인해발생하는어떠한손해에대해서도당사는일절책임을지지않습니다.
3 보호자여러분께 어린이및청소년의사용을제한하고자할경우에는 청소년보호기능 에서항목을선택해주십시오. 본소프트웨어에서는다음의내용을제한할수있습니다. 청소년보호기능 의설정방법에관한내용은본체사용설명서를읽어주십시오. 닌텐도 e 숍등에서의상품및서비스구입추가콘텐츠의구입 (P.24) 을제한할수있습니다. 다른유저와의엇갈림통신엇갈림통신으로캐릭터정보를교환하는기능 (P.21) 을제한할수있습니다.
4 스토리 세계의수수께끼나전승을조사하는 미드가르드도서관 의젊은조사대원인주인공은, 칼레도니아공국으로부터의의뢰를받아소꿉친구인플라비오와함께하이라가드공국으로여행을떠난다. 그곳에서만난공녀아리안나와함께백년에한번있는의식을위해긴눈가유적으로향했을때, 주인공은신비한목소리의인도를받는다 목소리에이끌린주인공은정신을차리자마치몬스터와같은이형의모습으로모습이변한다. 어째서주인공은이런모습으로변하게된것일까그리고백년에한번치르는의식의진정한목적은 모든수수께끼를쫓아일행은긴눈가탐색을
진행하게된다. Story 모드캐릭터 주인공성우 : Hikaru Midorikawa 미드가르드도서관 조사대 로, 오른팔에각인을지닌파프니르의기사 아리안나성우 : Risa Taneda 백년에한번있는의식을맡은칼레도니아공국의프린세스 플라비오성우 : Daisuke Namikawa 미드가르드도서관 조사대 인, 소꿉친구레인저
베르트랑성우 : Keiji Fujiwara 뭐든귀찮아하고무기력, 무책임한아저씨팔라딘 크로에성우 : Yuka Iguchi 감정의기복이없는마이페이스닥터마거스
5 게임시작방법 타이틀메뉴 게임을시작하면타이틀화면이표시됩니다. New Game 게임을처음부터시작합니다. 체험판저장데이터가 SD 카드에있는경우, 그저장데이터를이어서시작할수있습니다. 게임시작시에는 모드 와 난이도 를선택하게됩니다. 또, 게임을클리어하면 New Game 왼쪽에 이표시되고, New Game 을선택하면이전데이터의일부를이어서처음부터플레이할수있게됩니다.
모드에대하여 모드는게임시작시에선택한후, 변경할수없습니다. 선택은신중하게해주십시오. Story : 이모드전용의오리지널캐릭터들 (P.04) 과함께새로운모험에도전하는모드입니다. 파티는고정이지만, 이모드전용의이벤트등을즐길수있습니다. Classic : 기존세계수의미궁시리즈와같이, 파티캐릭터의작성과편성을자유롭게할수있으나, Story 모드전용의요소는즐길수없습니다. 난이도에대하여 난이도는게임시작후에도마을의옵션 (P.06) 에서변경할수있습니다. Picnic : 스토리를즐기고싶은분이나, RPG에약하지만즐겨보고싶은분들을위한난이도입니다. Standard : 세계수의미궁을처음플레이하는분이나, RPG를즐겁게플레이하고싶은분들을위한난이도입니다. Expert : 과거세계수를많이플레이하신분이나, 긴장감있는 RPG를좋아하는분들을위한난이도입니다. Continue 중단데이터가있을경우 Continue 로재개할수있습니다. Continue 나 Load Game 으로게임을재개하면중단데이터는사라져버립니다.
Load Game 저장을한부분부터이어서플레이합니다. * 저장에대해서는 P.07, 중단저장에대해서는 P.10 를참조해주십시오. 또, 슬롯을선택하는화면에서 SD 카드의슬롯 ( 두번째이후의슬롯 ) 을선택중에 를누르면, 그슬롯의저장데이터 (P. 07) 를삭제할지선택할수있습니다. ( 저장시의화면에서도 를누르면저장데이터의삭제를선택할수있습니다.) Album 작품중에서본적이있는무비를시청할수있습니다. 또, 처음에는잠겨있지만, 게임을진행하면 BGM 이나보이스를듣는기능도해방됩니다. Option 게임중의각종설정등을변경할수있습니다. Download 인터넷에접속하여추가콘텐츠 (P.24) 를구입할수있습니다. 콘텐츠에는무료인것과유료인것이있습니다.
6 옵션항목에대하여 옵션 옵션화면으로는타이틀화면 (P.05) 이나캠프메뉴화면 (P.10), 또는배틀화면 (P.20) 에서들어올수있습니다. 옵션화면은전부 5 페이지로, 로페이지전환, 로항목을선택하여 로결정한항목의내용을변경할수있습니다. VOLUME CONTROL BGM 게임내의 BGM 음량을변경할수있습니다. SE 게임내의 SE 음량을변경할수있습니다. VOICE 게임내의 VOICE 음량을변경할수있습니다. EVENT MESSAGE 이벤트중의메시지속도를변경할수있습니다. BATTLE SPEED
MESSAGE 전투중의메시지웨이트를변경할수있습니다. ANIMATION 전투중의애니메이션속도를변경할수있습니다. AUTO 오토배틀중의속도를변경할수있습니다. SKIP 전투중, 를누르고있는동안의속도를변경할수있습니다. BATTLE AUTO CHECK ON 이면, 오토배틀선택시에실행해도좋을지확인하게됩니다. COMMAND CHECK ON 이면전원의커맨드입력완료시에실행해도좋을지확인하게됩니다. DUNGEON CAMERA 수평방향의카메라조작을순방향이나역방향으로전환할수있습니다. CAMERA 수직방향의카메라조작을순방향이나역방향으로전환할수있습니다. AUTO MAP ON이면이동한미궁의바닥이자동으로칠해집니다. FULL이면벽의선도자동으로그려지게됩니다.
WALK SPEED 던전내의이동속도를변경할수있습니다. OTHER AUTO SAVE 여관에서숙박시, ON 이면지정한슬롯에자동으로저장하게됩니다. 지정한슬롯을바꾸고싶을경우에는다시 ON 을선택하여슬롯을변경할수있습니다. SELECT 라면저장할슬롯을선택하는화면으로이동합니다. L-CHANGE ON 으로하면 을눌렀을때의조작이 와같아집니다. DIFFICULTY 게임의난이도를변경합니다. 변경은마을에있는동안이라면언제든가능하지만, 던전탐색중이나, 배틀중에는변경할수없습니다. BGM MODE BGM 음원을 FM 음원으로할지신규음원으로할지선택할수있습니다. DATA INITIALIZE 게임카드의데이터를삭제합니다. 삭제시에는충분한주의를기울여주십시오. 타이틀화면의 OPTION 에서만항목이출현합니다. GO TO TITLE 캠프및배틀에서열었을때의전용항목입니다. 타이틀화면으로돌아갑니다.
EXIT 옵션을종료하고원래장소로돌아갑니다.
7 게임의중단 저장은주로마을에있는 플로스여관 (P.14) 또는미궁의 수해자축 에서할수있습니다. 또한, 미궁안에서는캠프메뉴화면에서를눌러, 중단저장을할수도있습니다. 저장데이터는게임카드에 1 개, SD 카드에 8 개저장할수있으며, 중단데이터는게임카드에 1 개저장할수있습니다. SD 카드의저장데이터 저장시, 슬롯 1은게임카드에저장데이터가저장됩니다만, 슬롯 2~9는 SD 카드에저장데이터가저장됩니다. 그래서 SD 카드의데이터를삭제한경우에는 2~9에저장해둔저장데이터를잃게되며, SD 카드를뽑은상태에서플레이하는동안에는슬롯 2~9에대해불러올수도저장할수도없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함부로전원을켜고끄거나, 데이터저장중에게임카드및 SD 카드를꽂고뽑거나, 조작실수, 단자부오염등으로인해데이터가소실될경우에는복구할수없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저장데이터를개조하는장치를사용하면게임을정상적으로진행할수없게되거나저장데이터의손상및소실의원인이되므로절대로사용하지마십시오. 만일이러한장치를사용하여저장데이터를개조한경우에는, 개조전의상태로복구할수없으므로주의해주십시오.
8 기본조작방법 터치펜조작은다음의 2 종류가있습니다. 터치하기 터치스크린조작 터치펜으로터치스크린을가볍게누르는조작을 터치 라고합니다. 슬라이드하기 터치펜을터치스크린에가볍게댄채로, 화면에그리는조작을 슬라이드 라고합니다. 던전조작
맵스크롤 카메라조작 일보전진 후퇴 / 좌우로 90 회전 / 항목결정 / 조사하기 누르고있는동안이동속도변경 맵확대 / 전체 캠프메뉴를표시 좌측슬라이드이동 우측슬라이드이동 배틀조작 커서이동 항목결정 항목취소 인포메이션화면표시 전환 오토배틀전환 몬스터도감표시 옵션화면으로이동 시설 / 캠프조작
커서이동 커서이동 / 탭전환 항목결정 항목취소 파티 / 길드캐릭터전환 시토토교역소 각화면의보조기능 메시지스킵 캐릭터전환 캐릭터표시화면중 윈도우오프 이벤트중 / / 길게 / 중단세이브 캠프내
9 게임의흐름 게임은마을과던전을오가며진행합니다. 마을에서모험준비를하고, 던전에서적과싸우며미션달성과위층으로의도달을목표로합니다. 마을 마을에서는모험의준비를합니다. 획득한소재를매각하여장비를갖추고, 캐릭터에게휴식을줍니다. 모험의주된목적중하나인미션도마을에서수령할수있습니다. 던전 적이배회하는모험의무대입니다. 던전의지형은복잡하므로, 맵을그리며앞으로나아가게됩니다.
10 캠프메뉴 캠프메뉴 게임중 로캠프메뉴를열수있습니다. 메뉴에서는 7 종류의커맨드를사용할수있습니다. ITEM 소지품, 식재료, 그리모어, 귀중품등의아이템보유상황을확인할수있습니다. 소지품이라면 사용한다, 소지품이나그리모어라면 버린다 를선택할수있습니다. 사용및파기할경우에는아이템목록에서대상아이템을선택하고, 로결정해주십시오. SKILL TP 를소비하여스킬을사용합니다.
스킬목록에서사용할스킬을선택하고, 로결정해주십시오. 로캐릭터를전환할수있습니다. STATUS 각캐릭터의스테이터스를확인할수있습니다.( 스테이터스의상세내용은 P.11 를참고해주십시오 ) 로그캐릭터의습득스킬목록을확인할수있습니다. 로캐릭터를전환할수있습니다. EQUIP 소지하고있는아이템을장비합니다. 장비를변경하고싶은장소에커서를맞춘후, 아이템목록에서장비품을선택해주십시오. 로캐릭터를전환할수있습니다. CUSTOM 획득한스킬포인트를배분하여스킬을습득합니다.
소지하고있는스킬포인트를임의의스킬에배분할수있습니다. 스킬포인트를배분하면스킬의습득, 스킬의레벨업이됩니다. 배분하고싶은스킬을선택하고, 로선택해주십시오. 로캐릭터를전환할수있습니다. 스킬중에는다른스킬이일정레벨에도달하지않으면습득할수없는것이있습니다. 마스터리스킬이습득조건인스킬은마스터리스킬의레벨을올려습득조건을충족시키면, 스킬포인트를소비하지않고자동으로스킬을습득합니다.
사용부위와의존파라미터 무기도움말 및, CUSTOM, STATUS 대부분의 액티브 스킬 도움말에 있는 가나타내는정보는 아래와같습 니다. 사용부위가머리인스킬 사용부위가팔인스킬 사용부위가다리인스킬 의존 파라미터 ( 그 무기로 공격및스킬 사용 시, 표기된 파라미터를 활용하여 위력이나효과가계산됩니다 복수인경우에는모두활용됩니다 ) 액티브 스킬의 [USE] 표기가 없는 것은 사용 부위 및 의존 파라미터가 존재하지않는스킬입니다
PARTY 파티의대열을변경합니다. 캐릭터를선택하고 FRONT( 전열 ), BACK( 후열 ) 의슬롯에배치해주십시오. 대열이결정되면마지막에 결정 을선택합니다. BOOK 수령중및보고완료된퀘스트나미션, 길드카드의확인, 도감이나사전의열람이가능합니다. 퀘스트 현재수령중인퀘스트와과거에클리어한퀘스트를확인할수있습니다. 미션 현재수령중인미션과과거에클리어한미션을확인할수있습니다. 길드카드 소지하고있는길드카드를열람, 파기합니다. 길드카드는엇갈림통신 (P.21) 등으로다른플레이어와교환할수있습니다.
몬스터도감 던전에서발견한몬스터를열람할수있습니다. 아이템사전 던전에서발견한발견물을열람할수있습니다. 옵션 & 중단저장캠프메뉴에서 를누르면옵션화면으로이동합니다 (P.06). 던전내에서캠프메뉴를열고있을때를누르면중단저장을할수있습니다. 중단저장을하고게임을종료하면, 타이틀화면의 Continue 를통해재개할수있습니다.
11 파라미터확인방법 스테이터스화면에서는캐릭터의각종정보를확인할수있습니다. ❷ ❺ ❻ ❼ ❸ 스테이터스 ❹ ❶ ❽ ❶ 현재레벨을나타냅니다. ❷ 캐릭터의직업입니다. ❸ HP를나타냅니다. 현재치 /MAX치로표시됩니다. HP가 0이되면전투불능이됩니다. ❹ TP 를나타냅니다. 현재치 /MAX 치로표시됩니다. TP 는스킬을사용할때소비합니다. ❺ 능력파라미터입니다. 공격력 적에게주는대미지에영향을미칩니다. 장비하고있는무기의의존파리미터가상승하거나, 강한무기를장비하면올라갑니다. 방어력 적에게받는대미지에영향을미칩니다. VIT가오르거나, 강한방어구를장비하면올라갑니다.
STR( 힘 ) 근접무기나 STR 의존스킬의공격력등에영향을미칩니다. TEC( 기술 ) 속성스킬의공격력이나방어력등에영향을미칩니다. VIT( 체력 ) 방어력등에영향을미칩니다. AGI( 민첩성 ) 행동속도나명중과회피, 그리고간접무기나 AGI 의존스킬의공격력등에영향을미칩니다. LUC( 행운 ) 상태이상이나도주등, 다양한판정의성공률에영향을미칩니다. ❻ 다음레벨업에필요한경험치입니다. ❼ 현재장비하고있는아이템입니다. ❽ 현재의 FORCE치입니다. 상태이상에대하여 전투중, 캐릭터는다양한상태이상에걸릴수있습니다. 상태이상에는자연회복되는것 ( 전투중턴경과및전투종료로회복 ) 과, 자연회복되지않는것이있습니다. 자연회복되지않는것은스킬, 아이템, 시설기능중하나를이용하여치료할때까지낫지않습니다. 각종상태이상의효과는아래와같습니다. 자연회복되는상태이상 수면 잠에들어행동할수없습니다. 회피불능이되며받는대미지가커집니다. 공격을받으면깨게됩니다.
혼란 혼란하여멋대로행동을하게되며, 아군을공격할때도있습니다. 또한회피불능이됩니다. 마비 몸이마비되어일정확률로행동불능이되고, 행동불능시에는회피불능이됩니다. 공포 공포에빠져일정확률로행동불능이되며, 행동불능시에는회피불능이되면서 TP 에대미지를입습니다. 독 독에걸린상태입니다. 턴종료시에독에의한대미지를받습니다. 저주 저주받은상태입니다. 상대를공격하면자신도대미지를입습니다. 맹목 눈이보이지않는상태입니다. 명중률이크게저하되고, 회피불능이됩니다. 자연회복되지않는상태이상 석화 석화되어움직이지못하는상태입니다. 행동할수없으며, 받는대미지가감소합니다. 봉인에대하여 전투중, 캐릭터는상태이상과는별도로 머리 팔 다리 3 곳에 봉인 이걸릴수있
습니다. 봉인은모두자연회복됩니다. 머리봉인 입이봉인되어, 일시적으로 TEC 가저하되고입과머리에관련된스킬을사용할수없게됩니다. 팔봉인 팔이봉인되어, 일시적으로 STR 이저하되고팔을쓰는스킬을사용할수없게됩니다. 다리봉인 다리가봉인되어, 일시적으로 AGI 가저하되고도주나다리와관련된스킬을사용할수없게됩니다. 기타특수상태에대하여 전투불능 HP 가 0 이되거나, 즉사효과공격을받으면전투불능이됩니다. 행동불능이되며, 소생계를제외한모든효과의대상에서제외됩니다. 자연회복되는일은없습니다. 스턴 가벼운기절상태입니다. 아무행동도취할수없게되지만, 턴종료후에는반드시회복됩니다.
12 맵과플로어점프의사용방법 맵에는 확대표시 와 전체표시 가있으며, 로전환할수있습니다. ❹ 미궁맵화면의확인방법 ❻ ❷ ❸ ❶ ❺ 확대표시화면 ❶ 맵에사용하는각종아이콘입니다. ❷ 맵화면입니다. 전체맵일경우에화면을터치하면, 터치한곳부근이확대됩니다. ❸ 구역태그입니다. 세로 ( 알파벳 ), 가로 ( 숫자 ) 태그를터치하면그방향으로맵을슬라이드할수있습니다. 또한맵의슬라이드는 로도가능합니다. ❹ 맵표시이동체크입니다. 체크되어있으면파티주변의맵이표시되며, 이동하더라도확대맵이파티를따라이동합니다. 체크되어있지않으면확대맵밖으로파티가이동하더라도맵이따라오지않습니다. 체크박스는터치로 ON/OFF를전환할수있습니다.
❺ 플로어점프아이콘입니다. 특정조건을만족시킨계단위에자동배치되는아이콘입니다. 이아이콘을터치하면아이콘의계단앞으로워프합니다. ❻ 메인플로어점프아이콘입니다. 한층에하나만생기는특별한플로어점프아이콘입니다. 전체화면의플로어리스트에서플로어점프를할때는자동으로이플로어점프아이콘이대상이됩니다. ❶ ❷ 전체표시화면 ❶ 플로어리스트버튼입니다. 탐색한적이있는층전체가표시됩니다. 임의의층을터치하면표시중인플로어맵이그층으로전환되며, 리스트위아래의버튼을터치하면플로어리스트의표시층이전환됩니다. 또한, 플로어점프가해방되어있는층에있다면, 플로어리스트의왼쪽계단아이콘을터치하여그층의플로어점프계단앞으로이동할수있습니다. ❷ 맵전환버튼입니다. 표시하고있는플로어리스트를 세계수의미궁 / 긴눈가 로전환할수있습니다.( 긴눈가에가본적이없다면버튼은표시되지않습니다 )
플로어점프에대하여 플로어점프해방조건 플로어점프는그층을샅샅이탐색하고지도도꼼꼼히그린상태에서계단에진입하려하면해방됩니다. 플로어점프가해방되면진입한계단위에플로어점프아이콘이배치됩니다. 플로어점프이용방법 확대화면에서플로어점프아이콘을벽펜또는벽지우개 ( 상세한내용은 P.13 를참고해주십시오 ) 상태에서터치하면그계단앞으로워프할수있습니다. 또한플로어점프를사용가능한층은전체화면의플로어리스트왼쪽에계단마크가표시됩니다. 이계단마크를터치하면그층의 메인플로어점프 계단앞으로워프할수있습니다. 플로어점프는현재위치한층에서플로어점프가적어도하나는열려있어야이용할수있습니다. 메인플로어점프 메인 플로어점프는전체화면의플로어리스트에서플로어점프를이용할때그대상이됩니다. 그층에서마지막에사용한플로어점프가 메인 플로어점프로설정되므로, 확대맵화면에서 메인 으로설정할플로어점프를이용하면, 그플로어점프를 메인 으로전환할수있습니다.
13 맵작성방법 맵을작성할때는아래화면오른쪽에있는다양한툴과아이콘을사용합니다. 기본적인사용방법을설명하겠습니다. 맵그리는방법 맵은지도화면이 확대표시 되어있을때작성할수있습니다. 벽펜 ( 벽그리기 ) -------------------------- 선 ( 벽 ) 을그릴수있습니다. 벽펜을터치하여선택하고, 테두리를그립니다. 길의윤곽을만들수있습니다. 벽지우개 ( 벽지우기 ) -------------------------- 그린벽을지울수있습니다. 벽지우개아이콘을터치하고, 이어서지우고싶은곳을터치합니다. 바닥펜 ( 바닥칠하기 ) -------------------------- 길을칠할때등에사용합니다. 바닥펜을터치하여선택하고, 칠하고싶은칸을터치, 또는슬라이드합니다. 또한, 바닥펜색변경은색을변경할수도있습니다.
바닥지우개 ( 바닥지우기 ) -------------------------- 칠한바닥을지울수있습니다. 바닥지우개아이콘을터치하고, 지우고싶은장소를터치합니다. 아이콘두기 ( 각종아이콘 ) -------------------------- 각종아이콘을맵위에올려둘수있습니다. 아이콘을터치하여선택한후, 둘장소로슬라이드하고떼어주십시오. 휴지통 ( 아이콘삭제하기 ) -------------------------- 맵에올려둔아이콘을삭제합니다. 벽펜이나벽지우개상태에서지우고싶은아이콘을집고, 그대로휴지통으로슬라이드합니다. 메모기입하기 -------------------------- 아이콘을터치한상태로슬라이드해서맵위로올리면문자를입력할수있습니다. 다른아이콘과중복해서표시할수있습니다. 오토파일럿기능 루트펜을선택한상태로칸위에그리면선 ( 루트 ) 을만들수있습니다. 오토파일럿이 ON 일때루트위에파티가올라가면그루트를따라자동으로이동합니다.
루트펜 ( 루트그리기 ) -------------------------- 자동이동시키는루트를새롭게작성합니다. 그릴수있는루트의수와길이에는한계가있으며, 그이상을그릴순없습니다. 루트편집펜 ( 루트추가전환 ) -------------------------- 기존에있는루트의끝에서선을그려, 그루트를연장시킬수있습니다. 또한루트를터치하면, 그루트의진행방향을역방향으로전환할수있습니다. 루트지우개 ( 루트지우기 ) -------------------------- 루트를지울수있습니다. 루트의끝부터따라그리면, 해당부분만지웁니다. 루트를터치하면루트전체를삭제합니다. 시작버튼터치로오토파일럿의 ON/OFF를전환합니다. 기타아이콘에대하여 상기의툴이외에도맵상에배치하는다양한종류의아이콘이있습니다. 자신이알아보기쉽도록아이콘을이용하여맵을작성해봅시다.
14 시설가이드 모험의거점인마을에는다양한시설이있습니다. 각시설에서는특유의행동을할수있으며, 시설안의사람들과대화를나눌수도있습니다. 플로스여관 대표커맨드 수해에도전하는모험가에게빼놓을수없는여관입니다. HP/TP 나상태의회복및저장을할수있습니다. 숙박한다 : 숙박하여 HP 와 TP 를모두회복합니다. 숙박한다 는아침 7 시까지, 밤까지휴식한다 는밤 7 시까지시간이경과됩니다. 또한옵션의설정에따라, 숙박과동시에저장을할수도있습니다. 치료한다 : 전투불능및석화된캐릭터의치료를실시합니다. 세이브한다 : 모험의기록을저장합니다. 시토토교역소 대표커맨드 아이템을사고팔수있는가게입니다. 미궁에서획득한소재아이템을팔면, 상품의종류가늘어납니다. 상품을산다 : 무기, 방어구, 액세서리, 아이템을구입할수있습니다.
소지품을판다 : 소지품을판매할수있습니다. 로하나씩, 로아이템을복수선택하여일괄판매할수도있습니다. 장비를변경한다 : 장비를변경합니다., 로파티캐릭터, 로파티에없는길드내캐릭터정보로전환할수있습니다. 요리점 대표커맨드 아이템판매에대하여 상점에서판매개시되는아이템의대부분은, 판매개시될아이템의재료인 소재 아이템을일정수이상상점에팔아야판매되게됩니다. 상점의상품군을늘리기위해서불필요한 소재 아이템은적극적으로판매하는것이좋습니다. 요리점운영의지원이나도시개발의투자를할수있는시설입니다. 요리점이나도시발전을통해서플레이어에게다양한이익이생깁니다.
메뉴개발하기 : 요리점에서취급할신메뉴를개발합니다. 개발된메뉴는탐색준비나선전계획에이용가능합니다. 탐색준비하기 : 메뉴를주문하여, 그메뉴에따른효과를받을수있습니다. 선전계획수립 : 지정지역에개발이끝난임의의메뉴를판매하도록지시합니다. 도시개발하기 : 지정지역에자금을투자합니다. 식재료창고에가기 : 요리점에서보관하고있는식재료의종류와수를확인할수있습니다. 요리점의각커맨드에대한상세내용은 P.15 를참고해주십시오 길드하우스 대표커맨드 마을광장이아니라, 요리점을통해서만갈수있습니다. 길드카드, 아이템, 그리모어등다양한요소의관리나편집을할수있는시설입니다. 그리모어를설정한다 : 그리모어의장비변경이나트레이드, 리사이클을할수있습니다.(P.16) 아이템을관리한다 : 짐을맡기거나찾을수있습니다. 맡기거나찾고싶은아이템을선택하고 로결정해주십시오. 복수의아이템을선택할경우에는 로아이템을계속해서선택해주십시오. 길드카드의관리 :
자신의길드카드를편집하거나, 타인의길드카드를받을수있습니다.(P.21) 각종데이터설정 : QR Code 불러오기 (P.22), 엇갈림통신설정 (P.21), 길드초대 (P.16) 를할수있습니다. 강철물고기주점 대표커맨드 이마을다양한사람들로부터의의뢰를보고, 맡을수있습니다. 맡은퀘스트를클리어하여보고를하면보수를받을수있습니다. 퀘스트를받는다 : 리스트에표시된퀘스트를받습니다. 동시에받을수있는퀘스트는 5 개까지입니다. 퀘스트를보고한다 : 달성한퀘스트를보고하면보수를받습니다. 미달성퀘스트를선택, 결정하면의뢰를파기할수있습니다. 파기한퀘스트는다시받아, 퀘스트처음부터다시할수도있습니다. 정보를수집한다 : 주점에있는손님에게서다양한모험의힌트를모읍니다. 모험가길드 대표커맨드 모험가들이모이는길드입니다. 모험가를등록 관리하거나, 파티멤버의교체를할수있는시설입니다.
모험가등록 : 길드에새로운모험가를등록합니다. Story 모드에서는선택할수없습니다. 모험가관리 : 길드멤버대상을말소, 휴양, 전직, 수행, 은퇴, 이름변경시킬수있습니다. Story 모드캐릭터는휴양과전직, 수행만할수있습니다. 또한 Classic 모드캐릭터는수행할수없습니다.(P.17) 편성및자리바꿈 : 파티의편성과등록순서를바꿀수있습니다. Story 모드에서는선택할수없습니다. (P.17) 라가드공궁 이야기의열쇠가되는미션을받을수있습니다. 대표커맨드 미션수령 : 발동한미션을받을수있습니다. 미션보고 : 클리어한미션을보고합니다. 수해입구 대표커맨드 미궁으로가는입구입니다. 이곳을통해세계수의미궁이나긴눈가로여행을떠날수있습니다. 미궁에들어간다 : 세계수의미궁의선택한계층부터던전탐색을시작합니다.
긴눈가에들어간다 : 긴눈가입구나임의의수해자축에서탐색을시작합니다.( 특정조건을만족시키지않으면긴눈가에들어갈수없습니다 )
15 요리점에대하여 요리점에대하여 요리점은게임을어느정도진행하면이용할수있게됩니다. 요리점에서는가게운영에참여하거나, 도시개발을하는등, 다양한일을할수있습니다. 각항목에대한상세내용은아래와같습니다. 메뉴개발 메뉴개발은아래와같은순서로이루어집니다.
미개발레시피 1 개를선택 레시피정보를바탕으로사용식재료를선택 선택한식재료가맞다면개발에성공하고, 개발한메뉴의탐색준비효과가발동한다 이후, 그메뉴는개발완료로취급한다 개발시에선택한식재료는성공하든실패하든모두소비되므로식재료선택은신중하게해주십시오. 레시피와식재료의입수방법 메뉴개발에는레시피와식재료, 두가지가필요합니다. 각각의입수방법은아래와같습니다. 레시피 : 이벤트나퀘스트보수, 수해의보물상자등에서입수할수있습니다. 식재료 : 채집포인트에서얻거나, 특정적을쓰러뜨리면입수할수있습니다. 탐색준비 개발완료된메뉴를주문하여, 그요리에따른효과를얻을수있습니다. ( 메뉴를주문할때그메뉴에필요한식재료를소비합니다 ) 발동중인효과는캠프화면우측상단표시에서확인할수있습니다. 탐색준비효과는마지막에주문한 1 가지만얻을수있지만, 1 번효과가발동하면다른탐색준비를이용할때까지효과가지속됩니다. 단, SPECIAL 한메뉴의탐색준비에한해서는예외로, 다음탐색중에만효과가유지됩니다. 선전계획수립
선전계획에서는임의의도시를대상으로지정한메뉴를판매함으로써, 그메뉴에관심이있는손님을요리점으로불러들일수있습니다. 선전계획의실행 우선선전계획슬롯을선택하고, 이어서임의의도시를선택하면그도시에서찾아올가능성이있는손님과, 그손님의희망요리경향을확인할수있으므로, 되도록많은손님의취향에맞는요리를판매합시다. 찾는손님수에상관없이 1번의선전계획에의해소비되는식재료의양은일정하므로, 한번에많은손님이올수록이득입니다. 계획실행부터선전결과가나올때까지 계획실행후에바로선전결과가나오진않습니다. 실행후에몇번정도던전탐색을하다보면얼마후선전결과가나옵니다.
선전결과와보수의수령 선전결과가나오면, 그결과에따라방문한손님의수와판매한요리에상응하는배당금을얻을수있습니다. 게다가방문한손님의수나종류에따라서는, 그리모어트레이드 (P.16) 에추가트레이드요원이방문합니다. 선전슬롯의수에대하여 처음에는선전계획슬롯이 1개밖에없기때문에 1개도시에서만선전계획을할수있습니다만, 메뉴가많아짐에따라서슬롯의수가늘고, 동시에복수의도시를대상으로선전계획을실행할수있게됩니다. 선전계획의동작전환에대하여 선전계획은한번설정하면선전결과 가 나온 후에도 자동으로 같은 도시에 같은메뉴를계속선전합니다. 선전할 도시나 메뉴를 바꾸고 싶은 경 우에는 다시 설정을 해주십시오. 또한 일단선전계획을중지하고싶은경우에 는, 선전 계획 슬롯선택 중에 를눌 러계획의중단이나, 를눌러 계획을 삭제할수있습니다. 도시개발실시 도시개발에서는지정한도시에투자하여도시를발전시킬수있습니다. 도시가발전하면선전계획에방문하는손님의종류나수가증가하기때문에선전결과와그보수가보다좋아집니다. 식재료창고 요리점에서보관하고있는식재료의종류
와수를확인할수있습니다. 또한, 플레이어가던전탐색중에얻은식재료는요리점에들어오는순간자동으로식재료창고에보관됩니다.
16 그리모어에대하여 그리모어에대하여 그리모어는장비하면자신의스킬을강화하거나, 타인의스킬을사용할수있게되는특수한아이템입니다. 그리모어의입수 GRIMOIRE CHANCE 의발생 전투중커맨드입력시, 커맨드입력대상이그리모어를장비하고있으면, 확률로캐릭터패널이빛나며 GRIMOIRE CHANCE 가발생할때가있습니다.
GRIMOIRE CHANCE 의종류 GRIMOIRE CHANCE는통상적인것외에 GRIMOIRE CHANCE ACTIVE 등의특수한것이몇가지있습니다. 각각의특징은아래와같습니다. ACTIVE 스킬을사용하면높은확률로그스킬을뽑고, 사용하지않으면가지고있는 TP 소비스킬을뽑는다 PASSIVE TP 를소비하지않는스킬을뽑는다 ENEMY 그때싸우고있는적의스킬을뽑는다 PREMIUM 그리모어생성에확실히성공하고, 생성되는그리모어의질도상승한다 그리모어의생성 GRIMOIRE CHANCE 발생캐릭터의해당턴행동시, 일정확률로그리모어가생성됩니다. 생성에성공하면화면상에생성된그리모어의정보가표시됩니다.
그리모어에담기는스킬 그리모어에담기는스킬은 1개의그리모어에 1개뿐입니다. 생성캐릭터의스킬, 캐릭터가장비중인그리모어의스킬, GRIMORE CHANCE 발생시에싸우고있는적의스킬중에서 1개가추첨됩니다. 그리모어부가효과 생성된그리모어에가끔 부가효과 라는추가효과가붙어있는경우가있습니다. 부가효과는장비하는것만으로발동하기때문에, 부가효과가없는그리모어보다이득입니다. GRIMOIRE FEVER 의발생 그리모어가생성된턴의종료시, 극히드물게 GRIMOIRE FEVER 가발생할때가있습니다. GRIMOIRE FEVER 가발생중에는전원에게 GRIMOIRE CHANCE 가발생합니다. 게다가 GRIMOIRE FEVER 는계속해서몇턴동안발생하는경우도있으므로, 그리모어대량획득의찬스입니다.
그리모어의입수 그리모어가생성된상태에서전투에승리하면, 그그리모어를입수할수있습니다. 그리모어에관한각종커맨드는마을시설 길드하우스 의 그리모어를설정한다 에서실시할수있습니다. 그리모어장비 그리모어장비화면에서는각캐릭터가장비할그리모어를변경할수있습니다. 장비가능한그리모어는처음에는 1 개뿐이지만, 캐릭터의레벨이상승하면장비가능수도증가해갑니다. 또한, 버튼으로장비시킬캐릭터를전환할수있습니다. 그리모어에의한장비해방 그리모어에담긴스킬이 사용조건에특정무기장비를필요로하는스킬 이라든가, 무기마스터리스킬 인경우, 그그리모어를장착한자는그리모어의스킬사용에필요한무기를장비가능하게됩니다. 예를들면, 팔라딘의방패스킬 프론트가드 를장비한자는방패가, 소드맨의마스터리 도끼마스터리 를장비한자는도끼가사용가능해집니다. 그리모어트레이드 그리모어의관리 그리모어트레이드에서는, 트레이드를위해찾아온상대의그리모어와이쪽의그리모어를교환할수있습니다. 트레이드상대와교환하고싶은그리모어를선택하면트레이드화면이나타납니다.
❶ ❷ ❸ ❹ ❶ 소지그리모어일람 트레이드에낼그리모어를선택합니다. 1개로부족하면복수를선택할수도있습니다. ❷ 트레이드대상의그리모어 상대의그리모어입니다. 트레이드가성립되면트레이드에낸그리모어를잃고, 이그리모어를획득합니다. ❸ 교섭상황 현재트레이드에낸그리모어의선택수와, 상대의요구를어느정도충족시켰는지가표시됩니다. 이곳의수치가 100% 가되면트레이드가가능해집니다. ❹ 트레이드 트레이드가가능해진상황에서이버튼을누르면트레이드가성립합니다.
트레이드요원의방문트레이드요원은항상몇명인가방문하지만, 선전계획 (P.15) 의결과가나왔을때, 그결과에따라보다많은트레이드요원이방문합니다. 선전계획에따라많은손님이방문할수록트레이드요원도증가합니다. 게다가선전결과로손님이방문하면, 그손님에맞는직업의트레이드요원이추가되고, 이에더해평소보다그리모어의수나 Lv이높은상태로방문합니다. 특정직업의스킬을원할때는적극적으로노려봅시다. 그리모어리사이클 길드초대 길드하우스의커맨드 각종데이터설정 > 길드초대 를선택했을때, 전작 신세계수의미궁밀레니엄의소녀 의저장데이터가 SD 카드안에있다면, 전작저장데이터에기초한트레이드요원이등록됩니다. 전작의길드하우스에서 추가데이터출력 을실행한경우, 저장데이터가 SD 카드에출력됩니다. 또한모험가길드에서 Classic의캐릭터를 은퇴 시킨경우에도마찬가지로은퇴캐릭터가트레이드요원에등록됩니다. 이렇게등록된트레이드요원은일반트레이드요원이출현했을때추가출현하여, 트레이드대상이늘어나므로활용하도록합시다. 그리모어리사이클은이쪽에서제안하는트레이드라고생각하면됩니다. 트레이드
용그리모어를임의의수만큼선택하여레지나에게맡겨두면, 탐색하는동안에적당한그리모어와트레이드해줍니다. ❶ ❷ ❸ ❶ 소지그리모어일람 리사이클에낼그리모어를선택합니다. 임의의수만큼선택가능합니다. ❷ 추정입수그리모어 Lv 이쪽에서맡기는그리모어의수와, 예상되는트레이드대상의그리모어 Lv입니다. ❸ 트레이드 트레이드가능한상태에서이버튼을누르면그리모어리사이클을실행합니다.
그리모어리사이클의장점그리모어리사이클은그리모어트레이드와비교하여, 보다높은 Lv을얻기위해희생해야할그리모어의수가적기때문에낮은 Lv의그리모어를모아서교환할때는트레이드보다리사이클이효율적입니다. 그리모어트레이드에원하는스킬이없을때는필요없는그리모어를모아서그리모어리사이클을요청해두는것을권장합니다.
17 파티편성 모험가등록이나관리, 편성은마을안에있는 모험가길드 (P.14) 에서할수있습니다. Classic 모드로신규게임을시작한경우에는처음이곳에서모험가등록을하고, 파티를편성하게됩니다. Story 모드에서의제한 Story 모드에서는파티멤버가고정되어, 모험가등록이나편성도할수없습니다. 또한, 모험가관리에서 Story 캐릭터가대상일경우에실행가능한커맨드는 수행 전직 휴양 뿐이며, 이름변경 말소 는할수없습니다. 모험가등록 캐릭터를작성할수있습니다. 직업, 외모를선택한후, 이름입력을통해작성할수있습니다. 등록한캐릭터는 편성및자리바꿈 의 편성한다 에서파티에추가할수있습니다. 등록가능한모험가의수는 25 명까지입니다. 직업은 P.18 를참고해주십시오. 이름입력
문자입력을할경우에는터치스크린에소프트웨어키보드가표시됩니다. 한글 / 알파벳 / 숫자를전환해서키보드의문자를터치해주십시오. BS( 뒤로 ) 로문자를지울수있습니다. 알파벳의경우 Caps, Shift 로대문자입력이가능합니다. 모험가관리 은퇴 : 은퇴는 Classic 캐릭터만실행가능하며, 지정캐릭터를삭제하고, 삭제캐릭터의 Lv에대응하는 Lv과보너스치가계산된신입이등록됩니다. 은퇴는 Lv30부터가능합니다. 수행 : 수행은 Story 캐릭터만실행가능하며, 지정캐릭터의 Lv을내리고보너스치를가산합니다. 은퇴커맨드의 Story 버전입니다. 수행은 Lv30부터가능합니다. 전직 : 길드내캐릭터의 Lv을 5 내리는대신, 다른직업으로전직시킵니다. 또한, 외모와능력치의경향은전직전의직업그대로입니다. 예외로펫과파프니르는전직할수없으며, 전직대상으로선택할수도없습니다. 휴양 :
길드내캐릭터를휴양시켜, 레벨을 2 내리는대신스킬포인트를재분배할수있습니다. 말소 : 길드내캐릭터를삭제합니다. 삭제한캐릭터는원래대로복구할수없으므로주의해주십시오. 이름변경 : 캐릭터의이름을변경할수있습니다. 편성및자리바꿈 편성한다 : 등록된캐릭터중에서최대 5 명의파티를편성합니다. 파티를편성할때는등록된캐릭터를리스트에서선택하고, FRONT( 전열 ) 와 BACK( 후열 ) 의각위치로배치합니다. 배치를모두마치고 결정 을선택하면파티가편성됩니다. 자리바꿈 : 길드에등록된캐릭터리스트의정렬순서를변경할수있습니다. 파티등록 : 마음에드는파티편성을 3 개까지등록할수있습니다. 등록호출 : 현재의파티멤버를파티등록에등록해둔마음에드는파티편성으로교체할수있습니다.
18 직업 본게임에는능력이서로다른다양한직업이등장합니다. 각각의특징을파악하여파티를편성합니다. 직업의종류와특징 직업은 Classic 모드의모험가등록에서선택할수있는 13 가지직업과, Story 모드의주인공한정직업인 파프니르 를포함한총 14 가지직업이존재합니다. 또한, Story 모드에서는파티멤버가정해져있기때문에파티교체는할수없습니다만, 주인공이외의멤버는 전직 을이용하여마음에드는직업으로바꿀수있어자유로운직업편성이가능합니다. 그리고캐릭터작성시, 외모에따라능력치가달라지는경우는없습니다. 소드맨검과도끼를이용하여전투를벌이는근접전투의달인. 무기와방어구를풍부하게사용할수있어균형적인전투가가능하다.
레인저 수해에서살아남기위한기술을다양하게익히고있는사냥꾼. 필살기는궁술이며, 뛰어난스피드로파티를위기에서구해낸다. 팔라딘동료를위해본인의몸을방패로삼는성기사. 수해의전투에서승리하기위해서는팔라딘의수비가반드시필요하다. 다크헌터긴채찍을이용한공격이특기인사냥꾼. 이독특한기술을잘활용하면전술의폭을넓힐수있다.
메딕의술로파티의회복을담당하는힐러. 전투능력은없지만상처입은동료의치료를위해서는필요하다. 연금술사 세계의 법칙을 연구하고 만물을 다루는 이단학자. 불꽃 얼음 번개의요소 를 자유자재로다루며초 자연적인 힘을 발생시키 는속성공격의달인. 바드노래와춤으로파티의사기를진작시키는음유시인. 전투기술은전무하지만동료를강화시키는지원의전문가.
사무라이 무사도 라고불리는이국의검술을수련한전사. 공격은비교불가능할정도로강렬하지만죽음을미덕으로여기는사상을갖고있어방어에취약하다. 커스메이커저주의주문으로적의사기나생사를다루는금단의마법사. 습득하기위해서는저주받은재능을필요로하기때문에모습을볼일은매우적다. 거너 다양한 총기를 다루는 것 이 특기인 총사. 전투 상 황에따라공격, 봉인, 회 복등과같이범용성높은 행동을보여줄수있다.
닥터마거스 무술에의한회복과무검에의한공격이라는양쪽의힘을다루는것으로균형잡힌전투가가능한무의라고불리는탐구자. 펫 날카로운 발톱으로 공격 하는야생의 용맹함을 가 지면서도 주인에 대한 충 의로몸을던져아군을방 어하는든든한짐승. 프린스프린세스난립하는대소국가왕족의피를잇는자들. 그고귀한피에의한지령은파티의사기를높여전투를유리하게이끌수있다고한다.
19 던전의탐색 던전안은미로처럼복잡한지형으로구성되어있으며곳곳에다양한장치가있습니다. 자신만의맵을만들어모험을유리하게이끌어나갑니다. 던전으로가는방법 던전은마을의 수해입구 를통해출발할수있습니다. 미궁에들어간다 : 세계수의미궁입구또는발견한수해자축에서탐색을시작합니다. 긴눈가에들어간다 : 긴눈가입구또는발견한수해자축에서탐색을시작합니다.( 특정조건을만족시키지못하면긴눈가에는들어갈수없습니다 ) 던전탐색의기본 위화면에서이동 & 전투 던전에서는위화면을보며십자버튼으로이동합니다. 이동중에적과마주치거나필드를배회하는 FOE 와접촉하면전투가시작됩니다. 아래화면에서맵작성
아래화면에서는위화면에서얻은정보를그려나갑니다. 맵은확대 / 전체, 층전환등을할수있습니다. 맵을완성시키면플로어점프 (P.12) 가활성화되어모험진행에도움을줍니다. 전투중에도맵작성 적과마주쳐서위화면이배틀화면으로전환되어도아래화면에는그대로맵이표시됩니다. 전투중에맵을그릴수도있습니다. 또한아래화면에는몬스터도감을표시할수도있습니다. ❶ ❸ 필드화면확인방법 ❷ ❹ ❺ ❶ 밤낮을표시합니다. ❷ 게임중의시간을표시합니다. AM/PM 으로표시되며이동하면 1 시간단위로시간이경과합니다.
❸ 필드스킬아이콘입니다. 현재효과발동중인필드스킬이있다면효과에대응하는아이콘이표시됩니다. ❹ 에너미어피어런스입니다. 적의출현상태가청 ~ 적으로표시됩니다. 청 = 적이존재하지않음적 = 적과마주치기쉬운상황 ❺ FOE 게이지입니다. 가까이에 FOE가있다면표시됩니다.
20 배틀 여기에선적과전투하는방법에대해설명합니다. 각종커맨드를활용해서적을격파해나갑시다. 적과의조우에대하여 미궁에서적과조우하면배틀화면으로전환됩니다. 통상적인적은눈에보이지않지만눈에보이는형태로필드를이동하는 "FOE" 라고부르는적도있습니다. "FOE" 는플레이어가움직일때함께움직이며접촉하면배틀이시작됩니다. "FOE" 는보통적보다강력하기때문에섣불리접촉하지않도록피해다닙시다. 배틀은모든캐릭터가행동하는것을 1 턴으로계산하는턴제로이루어집니다. 7 가지배틀커맨드를구사하며전투를펼칩니다. 전열과후열 배틀의기본 플레이어파티는미리정해둔전열 / 후열의대열로배틀을펼칩니다. 적진영도전열 / 후열이있으며어느진영에있어도후열에서전열, 전열에서후열로공격할때는대미지가감소합니다. 또한후열에서후열로는공격자체가닿질않습니다. 단, 활과같은원거리능력을가진무기공격및원거리공격스킬은대열의영향을받지않고어디에서든공격할수있으며대미지도감소하지않습니다. 배틀화면확인방법 배틀화면에서는 를누르면인포메이션화면, 을누르면오토배틀이시작됩니
다. 또한 을누르면아래화면에몬스터도감을열수있습니다. 또를누르면옵션화면으로이동합니다. ❷ ❶ ❸ ❹ ❺ ❻ 커맨드입력화면 ❶ 밤낮과현재시간을표시합니다. ❷ 메시지윈도우입니다. ❸ 경과한턴을표시합니다. ❹ 배틀커맨드입니다. 각커맨드는아래를참고해주십시오. ❺ FORCE 게이지입니다. FORCE 게이지는전투중에행동할때마다쌓이며, 최대치까지쌓이면 FORCE 부스트가사용가능하게됩니다. ❻ 현재의 HP와 TP를표시합니다. 수치와게이지로표시됩니다. ❶
인포메이션화면 ❶ 아군의강화 / 약체의내용입니다. 보조스킬등에의해강화된능력이나, 적의스킬로인해약화된능력을표시합니다. ❷ ❸ ❶ ❹ ❺ ❻ 몬스터도감화면 ❶ 적의강화 / 약체의내용입니다. ❷ 적의능력치입니다. ❸ 적이사용하는스킬입니다. 3개이상스킬을가지고있는적의경우, 대표적인스킬 3개만이곳에표시됩니다. ❹ 적이드롭하는소재아이템입니다. 글자색이노란소재아이템은레어소재아이템으로, 대부분은특수한조건을만족시켜야드롭합니다. ❺ 적의각공격에대한내성입니다. 각마크의의미는아래와같습니다. 유효하다 보통 잘듣지않는다 무효하다 ❻ 적의설명입니다. 처치시소재를떨어뜨리는적의경우, 설명문의마지막줄에드롭하는소재가기재됩니다.
배틀커맨드 희소개체 몬스터 무리 중에는 극히 드물게 빛나 는개체가있습니다. 이것을희소개체라고부르며, 쓰러뜨리 면 대량의 경험치를 얻을수 있습니다. 단, 희소 개체는 시간이 경과될수록강 해지며쉽게도망가는경향이있습니다. 예외적으로 FOE의 경우에는 도주하지 않습니다. 배틀중에는다음의 7 가지커맨드를사용하여배틀을펼칩니다. 상황에맞게구사해봅시다. ATTACK 장비중인무기를사용한통상공격입니다. ATTACK 을선택한후공격할적에게커서를맞추고 로결정해주십시오. SKILL 습득한스킬을사용합니다. 스킬리스트중에서사용할스킬을선택하고커서를대상에맞춰 로결정합니다. 스킬중에는특정종류의무기나방어구를장비해야만사용가능한것도있습니다. 또한스킬은다음의규칙에맞게표시됩니다. 자신의직업스킬 초록색 그리모어스킬 파란색 사용불가스킬 회색 DEFENCE 방어하여그턴에한해대미지를경감시킬수있습니다. 또한방어중에는상태이상이나봉인에쉽게걸리지않습니다.
ITEM 소지하고있는아이템을사용합니다. 아이템리스트중에서사용할아이템을선택하고 로결정해주십시오. 이어서사용할대상을선택합니다. MOVE 아군전체의대열을그자리에서변경할수있습니다.( 턴을소비하지않습니다 ) FORCE FORCE 스킬을사용합니다. FORCE 스킬은다음의 2 종류가있습니다. FORCE BOOST FORCE 게이지를소비하여사용가능하며행동을소비하지않는다. 이후 3 턴간 FORCE BOOST 상태가되어, 그동안직업에따른특수효과가지속발생한다. FORCE BREAK FORCE BOOST 중에만사용가능하며행동을소비한다. 사용하면 FORCE 게이지를잃지만 ( 마을에갈때까지사용불가 ) 대신강력한효과를발동한다. ESCAPE 배틀에서도주합니다. 파티중에한명이라도도주에성공하면파티전체가도주할수있습니다. 배틀종료 적을전멸시키면결과가표시됩니다. 전투에서도주한경우에는결과화면이표시되지않고던전으로돌아갑니다. 전투중에파티전원이전투불능또는석화상태가되면게임오버가됩니다. 단, 난이도가 Standard 인경우에는탐색한번당재도전한번, Picnic 인경우에는몇번이고전투직전상황에서재도전
할수있습니다. 결과화면에서는획득한경험치및아이템, 그리모어등의정보가표시됩니다. 돈은획득하지않습니다. 레벨업 경험치가일정치쌓이면캐릭터가레벨업합니다. 레벨업을하면각종파라미터가상승하며, 스킬포인트를얻을수있습니다.
21 길드카드에대하여 길드카드란그길드의모험의족적을기록한명함과같은것입니다. 엇갈림통신이나 QR Code 를통해길드카드를교환할수있습니다. 길드카드의편집과교환은마을의 길드하우스 에서할수있지만, 게임본편을어느정도진행할때까지 길드하우스 는이용할수없습니다. 자신의길드카드와수신한길드카드를확인할수있습니다. * 캠프화면에서도길드카드를확인할수있지만, 편집과수신은길드하우스에서만가능합니다. * 자신의길드카드편집데이터는편집시와저장시에반영됩니다. 복수의저장데이터를병행하여플레이하고있을경우, 마지막으로편집했거나저장한데이터의길드카드가상대방에게전송되므로주의해주십시오. 자신의길드카드 길드정보 길드카드리스트 ❶ ❷ ❸ ❹
❺ ❼ ❻ ❶ 길드명입니다. ❷ 선택중인캐릭터명과레벨입니다. ❸ 현재의파티멤버입니다. ❹ 획득한훈장이표시됩니다. 게임중에특정조건을충족시키면훈장을획득할수있습니다. ❺ 길드카드에적힌메시지입니다. ❻ 선택중인캐릭터가장비중인그리모어입니다. ❼ 길드의플레이실적입니다. 11가지항목에대하여플레이한결과가표시됩니다. MAX LEVEL: 육성한캐릭터의최대레벨 ENEMY DISCOVERY: 몬스터도감의등록률 ITEM DISCOVERY: 아이템사전의등록률 ADVENTURE DAYS: 모험한총일수 ENEMY HUNT: 격파한적의개체수 WALK: 던전을걸은걸음수 TOTAL G:
지금까지획득한금전의합계 GRIMOIRE FEVER: 지금까지발생한 GRIMOIRE FEVER 의횟수 GRIMOIRE: 지금까지획득한그리모어의합계 TOTAL DISH: 지금까지선전계획으로판매한요리수 HIGHST SALES: 한번의선전계획에서최고매상 길드카드의편집 길드정보화면에서 또는 를누르면길드카드의편집항목이표시됩니다. 캐릭터 : 카드에세팅할모험가 1명을선택, 변경할수있습니다. 메시지 : 키보드로길드카드에적을메시지를편집할수있습니다. QR Code 출력 : 길드카드의 QR Code를작성할수있습니다. 또한 SD 카드에 QR Code 와길드카드의이미지를저장할수도있습니다. * 저장되는이미지는 1장뿐입니다. 이전파일은덮어쓰여지므로주의해주십시오. 다른플레이어의길드카드
길드정보화면에서 또는 를누르면트레이드를할수있으며, 대가를지불하면세팅된캐릭터가장비하고있는그리모어를입수할수있습니다. 통신기능의이용에관한주의사항 본소프트웨어는엇갈림통신을하거나길드카드의 QR Code 를작성하면불특정다수에게그길드카드가공개될수있습니다. 불특정다수에게공개될수있는길드카드의정보에는다음과같은것이있습니다. 길드명 요리점명 캐릭터명 메시지이용에관해다음사항을주의해주십시오. 통신기능을이용하면길드카드에작성한다양한정보가불특정다수에게공개될수있습니다. 타인의권리를침해하거나, 개인을식별할수있는중요한정보및타인에게불쾌감을줄수있는단어를사용하지마십시오. 타인에게전송된길드카드는전송자측에서삭제할수없으므로주의해주십시오.
길드카드교환 ( 엇갈림통신 ) 본소프트웨어의엇갈림통신을설정한본체끼리가까운곳에있게되면자동으로길드카드를교환할수있습니다. 상대방의본체도엇갈림통신이설정되어있어야합니다. 엇갈림통신 을설정하기 길드하우스 의 각종데이터설정 에있는 엇갈림통신설정 을선택하고본체에 신세계수의미궁 2 파프니르기사 의엇갈림통신을등록해주십시오. 단, 이상태에서는길드카드의다양한설정이완료되지않습니다. 보다엇갈림통신을즐기기위해서는반드시 길드카드의관리 에서각종설정을해주십시오. 엇갈림통신 을그만두기 엇갈림통신을그만두려면본체설정내 데이터관리 의 엇갈림통신관리 에서 신세계수의미궁 2 파프니르기사 아이콘을선택한후, 엇갈림통신사용중지 를터치해주십시오. 본체의 청소년보호기능 을이용하면다른유저와의엇갈림통신을제한하도록설정할수있습니다. * 청소년보호기능 의설정방법은닌텐도 3DS 본체사용설명서를확인해주십시오. QR Code 스캔 다른플레이어가작성한 QR Code 를스캔해도길드카드를다운로드할수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 P.22 를참고해주십시오.
22 QR Code 스캔 QR Code 를스캔하면다음과같은콘텐츠를다운로드할수있습니다. 길드카드 다른플레이어의길드카드를다운로드할수있습니다. 보관가능한길드카드는본인의카드를포함해최대 40 장까지입니다. 길드카드리스트에빈공간이없는경우에는다운로드할수없습니다. QR Code 스캔에대하여 QR Code를스캔하기위한카메라는마을의시설 길드하우스 의커맨드 각종데이터설정 QR Code 불러오기 를선택하면기동됩니다.
23 인터넷으로이용가능한기능 이소프트웨어에서는추가콘텐츠를구입할수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추가콘텐츠구입 (P.24) 페이지를읽어주십시오. 인터넷에접속하려면본체의인터넷설정이필요합니다. 인터넷설정에관한내용은본체사용설명서를읽어주십시오. 본소프트웨어는대응합니다. 닌텐도 네트워크에 닌텐도네트워크는인터넷을통해다양한놀이및콘텐츠등을즐길수있는, 닌텐도의네트워크서비스를가리키는총칭입니다. 인터넷에관한주의사항 친구코드는서로잘알고있는사람들끼리안심하고플레이할수있도록하기위한시스템입니다. 인터넷게시판등에서낯선사람과친구코드를교환하면개조된데이터를수신하게되거나불쾌감을느낄수있는단어를접하게될우려가있습니다. 낯선사람에게는자신의친구코드를알려주지않도록주의해주십시오. 게임데이터를개조함으로써다른유저에게피해를주는부정행위는절대로하지마십시오. 이러한행위가확인되었을경우, 해당서비스에대한접속중지등의대처가이루어질수있습니다. 게임서버는장애발생에따른서버점검등으로인해예고없이일시적으로
정지될수있습니다. 또한향후각대응소프트웨어의서비스를종료할수도있습니다. 인터넷에접속또는접속하지못해발생하는어떠한손해에대해서도당사는일절책임을지지않습니다. 이점양해부탁드립니다.
24 추가콘텐츠구입 추가콘텐츠구입 인터넷을통해새로운 퀘스트 나 직업 등을유료또는무료로구입할수있습니다. 인터넷설정에관한내용은본체사용설명서를읽어주십시오. 추가콘텐츠구입방법 조작순서 1. 타이틀화면에서 Download 를선택합니다. 선택후, 화면에표시되는주의사항을확인해주십시오. 주의사항화면에서 버튼을누르면나오는 인터넷접속을허용하겠습니까? 라는물음에서 YES를선택해주십시오. YES를선택하면통신이시작됩니다. 2. 통신이시작되면추가콘텐츠일람이표시되므로, 구입하고싶은콘텐츠를선택하고 버튼을눌러, 이어서표시되는 이추가콘텐츠를구입하겠습니까? 라는물음에 YES 를선택해주십시오. 3. 아래화면오른쪽아래의 구입 을선택합니다. 사전에 서비스제공자에관한정보 를확인해주십시오. 4. 다시한번 구입 을선택하면다운로드가시작됩니다. 추가콘텐츠구입에관한주의사항
추가콘텐츠의구입이력은닌텐도 e 숍의 이용기록 에서확인할수있습니다. 구입한추가콘텐츠는반품, 환불, 교환할수없습니다. 한번구입한추가콘텐츠는삭제해도무료로다시다운로드할수있습니다. 이용기록삭제 를한경우에는다시다운로드할수없습니다. 자세한내용은닌텐도 e 숍의전자설명서를읽어주십시오. 제공이중지또는종료된소프트웨어는다시다운로드할수없게될가능성이있습니다. 사전에양해부탁드립니다. 구입한추가콘텐츠는 SD 카드에저장됩니다. 추가콘텐츠는다운로드시에사용한본체에서만사용가능합니다. 다른본체에 SD 카드를꽂아도사용할수없습니다. 잔액을추가하기 추가콘텐츠를구입하려면닌텐도 e 숍에해당가격만큼의잔액이필요합니다. 잔액이부족할경우에는표시되는화면에서 잔액추가 를터치하여잔액을추가해주십시오. 잔액을추가하려면다음중하나가필요합니다. 닌텐도선불카드 닌텐도선불번호
25 상담및문의 한국닌텐도고객지원센터 상품 판매 사용에관한상담및문의 문의전화 :1670-9900 한국닌텐도홈페이지내 고객지원 클릭 게임의공략정보등에관한문의는받지않습니다. 한국닌텐도 A/S 센터 수리에관한문의 보내실곳 문의전화 :1670-9900 14502 경기도부천시원미구평천로 655 테크노파크 4단지 402동 503호 문의전화는월 ~ 금오전 9시 ~ 오후 6시 ( 토 / 일 / 공휴일 / 회사정기휴일및특별휴일제외 ) 전화번호는잘확인하시고틀리지않도록주의해주십시오. 04551 서울시중구을지로 100 파인애비뉴 B 동 7 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