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MAX + WEEK 1 한성대학교 인테리어 디자인
Why 3D Max?
일반적인 워크 플로우 Workflow 3D Modeling: Sketchup, Rhino, Revit Rendering: 3D Max + Corona, Vray, Mentalray, etc Import as obj, dwg Retouching: Photoshop, Aftereffect
기초 작업 Unit Save Manage 맥스 유닛의 이해 화일 자동 저장하기! 작업화일 관리하기 Menu/Customize/Unit Setup 에서 System Unit Setup 누름 Menu/Customize/Preferences/Files/ Auto Backup에서 Enable옆 박스에 체크하고 저장시간의 간격과 횟수 를 설정한다. 작업에 관련된 모든 이미지 파일, 맵핑 파일, IES파일등은 작업하고 있는 맥스파일.max가 저장된 폴더 에 별도의 폴더를 만들지 않고 저 장한다. 1 Unit 을 Millimeter로 설정 * Display Unit Scale은 단순히 맥스 작업화 면에서 보여지는 단위로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설정해도 상관없지만 인테리어 설계 에서는 Metric에서 Millimeter로 설정하여 사용하는것을 권장. *작업하던 파일을 백업(다른 컴퓨 터에서 작업하고자 할때)은 Menu/Save As/Archive를 이용 *별도의 폴더를 만들어 저장하면 다른 컴퓨터에서 작업할 시 이미지 등의 위치를 다시 지정해야하는 불 편함이 있기때문.
Create: 여러가지 형태의 물체를 생성 할 수 있다. Menu/Create/ Create 단축키: 작업화면상에서 Ctrl+오른클릭후 나타 나는 쿼드메뉴에서 원하는 형태의 물체 선택후 화면에 드래그하여 물체를 생성한다. 작업하면 오른쪽의 Modify탭에서 물체의 특징 (길이, 폭, 등)을 설정및 변경가능 *맥스에서 Shape 과 Geometry의 차이: Shape은 2D형태 의 도형을 지칭. Geometry는 볼륨을 가진 3D형태를 지 칭 팁: 작업화면 좌측상단에서 선택하려하는 물체의 속성 을 지정하여 특정 타겟만을 선택할 수 있음.
Example 1 Box 길이 00mm 폭 800mm 높이 300mm 의 육 면체를 그리고 각 면을 100mm간격으로 나 누시오. 3 1
Example 2 Cone 밑면의 반지름 400mm 윗면의 반지름 40mm 높이 600mm인 원뿔을 그리시오. 3 1
Example 3 Sphere 반지름이 00mm인 구체를 그리시오. 3 1
Example 4 Cylinder 반지름이 100mm 높이가 600mm인 원기둥 을 그리시오. 3 1
Example Tube 외경의 반지름이 300mm 내경의 반지름이 200mm, 높이가 0mm인 Tube를 그리시오 3 1
Example 6 Torus 외경의 반지름이 200mm 내경의 반지름이 0mm인 Torus(도넛)를 그리시오 3 1
Example 7 Pyramid 길이 00mm 폭 00mm 높이 300mm인 피 라미드를 그리시오 3 1
Short Keys Q W E R 물체 선택 물체 이동 물체 회전 물체 축소확대 *Q버튼을 연속적으로 누르면 선택영 역 옵션이 변함: 좌측 상단의 선택 아 이콘의 모양으로 확인 *원하는 방향의 화살표부분을 클릭 하여 드래그한다. *회전하려는 축의 원형을 클릭하여 드래그한다. *스케일을 변형하고자 하는 축을 선 택하여 드래그한다: 가운데 노란색으 로 표시된 삼각형을 클릭하여 드래그 하면 전체적인 비율을 유지하면서 스케일 변형
Short Keys Z F3 F4 P 선택한 물체로 확대보기 와이어 프레임뷰 토글 물체 모서리 표시 토글 투시도뷰 *먼저 확대할 물체를 클릭하고 Z키 누름 *면을 제외한 물체의 모서리선만 표 시
Short Keys Alt+W Alt+Q Alt+A Ctrl+V 화면 분할 축소, 확대 선택 물체만 보기 물체 정렬 물체 복사 *분할 화면에서 노란색 테두리로 표 시된 창기준 *숨긴물체 다시 복구: 화면하단 붉은 전구 아이콘 클릭 *정렬할 물체 선택후 Alt+A를 입력한 다음 정렬할 대상 물체선택후 옵션창 에서 정렬 방법 선택 *Copy 혹은 Instance 택일
레이어의 이해 3 1 레이어 생성하기 각 요소들을 특정 레이어로 지정하여 모아 두고 레이어별로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 다. 1. 2. 3. 4.. 6. 우측 상단의 레이어 아이콘을 눌러 레이어창을 띄운다 음 새 레이어만들기 버튼을 눌러 레이어를 만든다. 레이어 이름을 더블클릭하여 이름변경. 원하는 레이어를 클릭하고 물체를 선택한 다음 +아이 콘을 눌러 선택한 레이어에 지정 검정색 체크마크가 현재 작업하는 레이어를 의미 Hide, Freeze 아이콘 을 이용하여 특정 레이이를 숨기 거나 Freeze시킬 수 있다. 레이어 오른클릭에서 Select선택시 레이어 내의 모든 물체를 한꺼번에 선택할 수 있다.
Example 8 Layers 1. 2. Example 1-7번까지 물체를 레이어명 Box, Cone, Sphere, Cylinder, Tube, Torus, Pyramid 로 각각 만들고 각 레 이어별로 정리하시오. 레이어 Box, Cone, Sphere, Cylinder는 Hide시키고 나머지 레이어는 Freeze시 키시오. 3 1
Understanding the Polygon
폴리곤의 이해 요소 선택하기 Create/Standard Primitives/Box를 이용하여 길이, 폭, 높이가 각각 100mm인 정육면체를 그리고 Editable Poly로 변환하시오. 1. 2. Editable Polygon에서 요소란 점,선,면, 엘리먼트등을 의미. 각 요소를 선택하 여 움직이거나 변형할 수 있다. Vertex, Edge, Border, Polygon, Element순으로 숫자키 1,2,3,4,번을 이 용하여 선택, 해제할 수 있다. 3
Polygon 박스에서 시작하기
Example 9 Connect 길이 100mm 폭 200mm 높이 300mm의 직 육면체를 그리고 Editable Poly로 바꾼다음 Connect를 이용하여 육면체의 높이를 등 분하시오. 3 *메뉴 좌측 상단의 선택 옵션 아이콘 을 일회 눌러 위와 같이 설정하면 모 서리나 물체를 선택할때 선택영역에 걸쳐지는 물체를 한꺼번에 모두 선택 할 수 있다. 1
Example 10 Connect Example 9의 육면체의 넓은 면을 다시 가로 로 등분 하시오. 3 1
Example 11 Extrude Example 10의 육면체의 면들을 오른쪽과 같 이 0mm씩 돌출시키시오. 3 1
Example 12 Extrude Example 11의 육면체의 면들을 오른쪽과 같 이 0mm씩 다시 돌출시키시오. 3 1
Example 13 Inset 폭 10mm, 길이 300mm, 높이 600mm인 직육 면체를 그리고 넓은면을 10mm만큼 Inset 하 시오. 3 1
Example 14 Bevel 13번에서 Inset 된 면을 선택하고 Bevel툴로 높이 10mm, 아웃라인 -mm 만큼 Bevel시키 시오. 3 1
Example 1 Extrude, Inset, Bevel 조합 Extrude, Inset과 Bevel툴을 조합하여 개인별 로 각각 다른모양의 액자를 3개 디자인하시 오. 3 1
Polygon 원기둥에서 시작하기
Example 16 Extrude, Inset, Bevel, Connect 조 합 반지름 mm 높이 200mm의 원기둥을 그리 고 Extrude, Inset, Bevel, Connect등을 자유 롭게 이용하여 3가지 다른모양의 필기구를 디자인하시오. 3 *Extrude 이용시 Local Normal 이용하면 편리 1
Polygon 폴리곤 내부 엘리먼트 복사하고 연결하기
Example 17 Connect + Bridge 길이 폭 높이 100mm의 정육면체를 그리고 Editable Poly로 바꾼다음 Connect를 이용하 여 반으로 나누시오. 3 *메뉴 좌측 상단의 선택 옵션 아이콘 을 일회 눌러 위와 같이 설정하면 모 서리나 물체를 선택할때 선택영역에 걸쳐지는 물체를 한꺼번에 모두 선택 할 수 있다. 1
Example 18 Connect + Bridge 다른 쪽의 모서리들을 모두 선택여 Connect 를 이용하여 다시 반으로 나누시오. 3 *메뉴 좌측 상단의 선택 옵션 아이콘 을 일회 눌러 위와 같이 설정하면 모 서리나 물체를 선택할때 선택영역에 걸쳐지는 물체를 한꺼번에 모두 선택 할 수 있다. 1
Example 19 Connect + Bridge 다른 쪽의 모서리들을 모두 선택여 Connect 를 이용하여 다시 반으로 나누시오. 3 *메뉴 좌측 상단의 선택 옵션 아이콘 을 일회 눌러 위와 같이 설정하면 모 서리나 물체를 선택할때 선택영역에 걸쳐지는 물체를 한꺼번에 모두 선택 할 수 있다. 1
Example 20 Connect + Bridge Ctrl+V하여 박스를 카피한다음(copy) 박스 하나를 선택하고 Attach툴 클릭하여 나머지 박스를 선택하여 하나의 폴리곤 오브젝트로 만든다. 3 *Shift 누른채로 이동,회전,스케일 변 형시 기존의 물체는 그대로 유지한채 로 복사됨. 1
Example 21 Connect + Bridge 서로 마주보는 면을 Ctrl키를 누른상태로 선 택하여 Bridge명령어로 연결시킨다. 3 1 *Shift 누른채로 이동,회전,스케일 변 형시 기존의 물체는 그대로 유지한채 로 복사됨.
과제물 정리 Example 1-8, 12: 기본물체 만들고 레이어별 로 정리 과제 2 Example 1: 액자 3가지 만들기 과제 3 Example 16: 필기구 3가지 만들기 과제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