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킷스마트코딩 0-1단계 Rokit Smart Coding Step. 0-1
STEP 0. 1st~2nd Week 목차 로킷브릭 (Rokit Brick) 소개 : 탭의종류조립도 : 선풍기학습목표로킷브릭 (Rokit Brick) 사용하기 (1) 스프라이트바꾸기 (2) 스크립트작성하기 (3) 보드연결하기 (SW/HW) (4) Rokit Brick 스프라이트로봇제어예제 (5) LEVEL UP 3 9 14 15 15 18 20 22 27
로킷브릭소개 : 블록탭의종류 (1) 각탭을클릭하면하단에 각각의해당하는블록이 표시됩니다. 탭의종류 : 동작, 형태, 소리, 펜, 로킷스마트, 제어, 관찰, 연산, 변수, 로킷드롞. 로킷스마트탭의블록 로킷드롞탭의블록 3
로킷브릭소개 : 블록탭의종류 (2) 동작탭의블록 형태탭의블록 4
로킷브릭소개 : 블록탭의종류 (3) 소리탭의블록 펜탭의블록 5
로킷브릭소개 : 블록탭의종류 (4) 관찰탭의블록 변수탭의블록 6
로킷브릭소개 : 블록탭의종류 (5) 제어탭의블록 7
로킷브릭소개 : 블록탭의종류 (6) 연산탭의블록 8
조립도 : 선풍기 9
X 10 X 10 1 X 1 7 8 X 2 X 2 2 10
X 4 3 X 2 X 2 X 2 4 X 1 11
X 8 X 8 5 X 4 X 1 X 1 6 12
X 2 7 M1 13
학습목표 1. 스프라이트와로봇을연결하고 DC 모터 블록을이용해선풍기로봇 을움직여봅니다. 2. 3 개의스프라이트를이용해로봇의속도를제어합니다. 실제움직이는로봇과프로그램안에존재하는스프라이트는어떤관계가있을까요? 스프라이트로버튼을만들어선풍기로봇의움직임을제어해봅니다. 학습목표체크날짜 O X 스프라이트와로봇연결하기 DC 모터블록을이용해선풍기제어하기 3 개의스프라이트로로봇의속도제어하기 Storytelling 스프라이트예제 1. 스프라이트의모양을바꾸어봅니다. 2. 마우스로스프라이트위치를바꾸어봅니다. 3. 스프라이트의이름을바꾸어봅니다. 4. 스프라이트의크기를바꾸어봅니다. 5. 로봇에연결합니다.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이야기하기 의뜻으로작가의이야기젂개를이르는말 14
(1) 스프라이트바꾸기 ( 모양 ) - 모양바꾸기 : 메뉴에서원하는모양 (nero_1) 을선택하여추가합니다. click! click! 15
(1) 스프라이트바꾸기 ( 위치, 이름 ) - 위치바꾸기 : 스프라이트를클릭한채로드래그하여원하는위치에놓 습니다. click! - 이름바꾸기 : 스프라이트이름창을클릭하여이름을변경합니다. click! 스프라이트이름입력 16
(1) 스프라이트바꾸기 ( 크기 ) - 크기바꾸기 : 형태탭의블록에서비율을입력합니다. 100% 형태블록에비율입력 30% 형태블록에비율입력 17
(2) 스크립트작성하기 스크립트작성하기는블록형태로되어있는컴퓨터얶어를스크립트 창에끼워맞춰명령어를조립하여프로그램을만드는것입니다. 1 click! 각블록을클릭드래그 스크립트창으로이동 주어진탭 ( 동작, 형태, 소리, 펜, 로킷스마트, 제어, 관찰, 연산, 변수 ) 중하나를선택한 뒤, 사용할블록을클릭 드래그 스크립트창으로이동 스크립트를작성한다. 18
2 click! 클릭 드래그 스크립트창으로 이동 먼저가져온블록에붙이기 click! 3 블록안의화살표클릭 DC 모터, 속도, 방향설정하기 click! click! 19
(3) 보드에연결하기 (SW) 로킷스마트탭의블록에서를클릭합니다. 1 해당포트클릭! click! click! 2 확인버튼클릭! 20
(3) 보드에연결하기 (HW) 스마트인벤터보드 ( 제어기 ) 를제어하기위해서는다음과같은연결이 필요합니다. 1 스마트인벤터보드의딥스위치를 모두올립니다. (1 번, 2 번, 3 번모두 Up) 2 다운로더와보드케이블을연결합 니다. 3 다운로더와마이크로 5 핀케이블 을연결합니다. 4 스마트인벤터보드와컴퓨터를 연결합니다. ( 보드 UART 에 2 번 그림의보드케이블을연결합니다 ) 21
(4) Rokit Brick 스프라이트로봇제어예제 (a) 모터돌리는스크립트작성하기 제어탭 클릭했을때 3 초기다리기 로킷스마트탭 DC모터 M1 속도 30 방향정회젂 DC모터 M1 속도 70 방향역회젂 DC모터 M1 속도 0 방향멈춤 22
(4) Rokit Brick 스프라이트로봇제어예제 (b) DC 모터움직임을스프라이트의말풍선에표시하는스크립트작성하기 제어탭 클릭했을때 5 초기다리기 로킷스마트탭 DC 모터 M1 속도 70 방향정회젂 DC 모터 M1 속도 0 방향멈춤 형태탭 속도 70 으로정회젂말하기 멈추기말하기 23
(4) Rokit Brick 스프라이트로봇제어예제 (c) 블록으로스프라이트를클릭하여모터속도를조젃하는 스크립트작성하기 제어탭 형태탭 로킷스마트탭 nero_1 24
(4) Rokit Brick 스프라이트로봇제어예제 (d) 스프라이트를추가해스크립트작성하기 제어탭 형태탭 nero_2 제어탭 형태탭 nero_3 25
블록작성하기 블록작성 블록작성 click! click! click! click! 메시지이름작성 click! 메시지이름작성 click! 스프라이트추가하기 click! 스프라이트를추가하고모양을바꿉니다. 26
(5) LEVEL UP! - 그림편집기로스프라이트만들기 click! 붓모양버튼으로그림그리기 click! 27
STEP 0. 3rd~4th Week 목차 로킷브릭 (Rokit Brick) 소개 : 용어조립도 : 헬리콥터학습목표로킷브릭 (Rokit Brick) 사용하기 (1) 스프라이트로이와해리의대화예제 (2) 제어기의 LED 애니메이션예제 (3) LEVEL UP 29 30 37 38 38 41 46
로킷브릭소개 : 용어 로킷브릭에는프로그래밍을할때쓰이는블록, 스크립트, 그리고 스프라이트가있습니다. 블록, 스크립트, 스프라이트란무엇일까요? 블록하나하나낱개의단위를 블록 이라고합니다. 블록마다고유색상을가지고있어, 색상을기억하고있으면프로그래밍하기가수월해집니다. 스크립트각각의블록을스크립트창으로드래그하여두개이상의블록이합쳐짂것을 스크립트 라고부릅니다. 스프라이트스프라이트란로킷브릭의핵심개체이며여러가지의스프라이트가모여하나의프로젝트를구성합니다. 모형부터소리까지젂반적인역할을주관하게됩니다. 29
조립도 : 헬리콥터 30
X 6 X 2 1 X 4 X 1 8 X 4 2 7 X 2 31
X 4 3 X 4 X 4 X 4 4 X 2 X 1 X 1 32
X 2 X 2 5 X 1 X 1 6 33
X 2 X 2 7 X 2 8 34
X 2 X 2 9 X 2 10 35
X 2 X 2 11 X 2 X 1 X 8 X 8 12 X 2 X 4 X 1 13 M1 36
학습목표 1. 스프라이트움직임을정해짂순서에따라변화시켜봅니다. 2. 스프라이트와함께로봇의움직임이차례로바뀌도록프로그램합니다. 스프라이트와로봇을연결하고, 정해짂순서로움직임을만들며차례대로일을 짂행해나가는 순차 에대한개념을이해하고적용해봅니다. 학습목표체크날짜 O X 정해짂순서에따라스프라이트로대화하기 LED 를순차적으로켰다끄기 카운트다운으로헬리콥터로봇동작하기 Storytelling 로이와해리의대화예제 1. 스페이스키를누를때스크립트가실행되도록합니다. 2. 로이와해리캐릭터를불러와서캔버스 ( 무대 ) 의적당한위치에올려놓습니다. 3. 스페이스키를누르면로이가해리에게 what s your name? 하고말을겁니다. 4. 해리도로이에게 I m harry 라고대답합니다. 5. 로이가해리에게 you look good 이라고칭찬을합니다. 6. 해리가로이에게 thanks 라고대답을합니다. 37
(1) 스프라이트로이와해리의대화예제 (a) 메뉴 모양에서로이 (roi_3) 캐릭터를불러와캔버스 ( 무대 ) 의 적당한위치에올려놓고대화스크립트작성하기 제어탭 형태탭 38
(1) 스프라이트로이와해리의대화예제 (b) 메뉴 모양에서해리 (harry_1) 캐릭터를불러와스프라이트를 추가하고, 캔버스의적당한위치에올려놓은후대화스크립트작성 하기 제어탭 형태탭 39
순차 개념이해하기 1 2 2 3 1 3 1 3 4 2 4 스프라이트가말하는동안다른스프라이트는 초기다리기를블록을이용시갂차를두고정해짂순서에따라대화를이어갑니다. 40
(2) 제어기의 LED 애니메이션예제 (a) LED 에불이켜졌다꺼졌다하는스크립트만들기 제어탭 로킷스마트탭 연산탭 보드에연결하여실행동작확인하기 제어기 ( 스마트인벤터보드 ) 에서 7 개 LED 위치와핀번호확인하기 41
(2) 제어기의 LED 애니메이션예제 (b) LED 를순차적으로켰다끄는애니메이션스크립트만들기 제어탭 로킷스마트탭 연산탭 보드에연결하여실행동작확인하기 42
LED 예제이해하기 - 스페이스키를누르면제어기의 LED 가아래와같이 1 초갂격으로순서대로켜집니다. 11 12 13 14 15 16 17 18 11 12 13 14 15 16 17 18 11 12 13 14 15 16 17 18 11 12 13 14 15 16 17 18 - 임의키를누르면제어기의 LED 가꺼집니다. 11 12 13 14 15 16 17 18 연산탭의참, 거짓으로 LED 를켜고끕니다. 43
(2) 제어기의 LED 애니메이션예제 (c) 메뉴 모양에서 roi_3 과 harry_1 을불러와로이의카운트다운과 해리의응원에따라로봇이동작하는스크립트만들기 제어탭 형태탭 로킷스마트탭 연산탭 44
제어탭 형태탭 45
(3) LEVEL UP! - 드래곤스프라이트 2 개를이용해서로대화를주고받는스크립트만 들기 - 제어기의 LED 11 번과 18 번이동시에 1 초갂격으로두번깜빡이는스 크립트만들기 - 제어기의 LED 불빛이 2 초갂격으로왼쪽에서오른쪽으로차례로이동 하는스크립트만들기 46
MEMO 47
로킷스마트코딩 0-1 단계 Rokit Smart Coding Step. 0-1 초판 1 쇄 2017 년 2 월 14 일 집필진대표교육팀장이미지편집디자인 홍창표, 이현종오창연윤수진이현종, 오창연, 윤수진윤수진, 원은별 발행처주소대표전화팩스홈페이지 로보링크주식회사서울특별시강남구도곡로 439( 대치동 ) 싞화빌딩 02-554-8862, 8863 02-554-8860 www.robolink.co.kr www.roboshop.co.kr www.robolinksw.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