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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튜토리얼 1 : 오디오레코딩하기

새로운프로젝트만들기이장에서는어떻게새로운프로젝트를만들며, 프로젝트를저장할수있고저장된프로젝트를열수있는지에대해서설명합니다. 처음으로큐베이스를열면비어있는화면이나타나게됩니다. 이상태에서새로운프로젝트를만들거나이미만들어진프로젝트를불러올수있습니다. 8. 새로운폴더이름을지정합니다. 만약프로젝트의이름을 My First Project로부여할예정이라면, 폴더의이름을 My First Project 또는 First Project로부여합니다. 여기에서이름을이렇게부여함으로써하드디스크에만들어진폴더에프로젝트에서만들어지는모든파일이저장됩니다. 이폴더의이름은큐베이스를실행하기전에만들어사용할수도있습니다. 9. PC의경우는 OK를클릭하고, 매킨토시의경우는 Create를선택합니다. 프로젝트폴더가하드디스크에만들어집니다. 새로운프로젝트만들기 1. File 메뉴에서 New Project를선택하여새로운프로젝트를만듭니다. 2. 탬플릿대화상자가열립니다. 탬플릿에대해서는사용자매뉴얼의파일다루기부분에서설명합니다. 10. PC의경우는 OK를클릭하고, 매킨토시의경우는 Choose를선택합니다. 11. 이제큐베이스프로젝트를처음으로만들어보았습니다. 큐베이스윈도우 ( 프로젝트윈도우 ) 의맨위쪽을보게되면프로젝트이름이 Untitled1으로부여되어있을것입니다. 이제는프로젝트이름을저장하는방법에대해서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3. Empty를선택합니다. 이것은아무런설정이없는새로운프로젝트를만들겠다는것을의미합니다. 4. OK 를클릭합니다. 5. 큐베이스프로젝트파일은물론프로젝트와연관된모든파일을저장할수있는폴더를하드디스크드라이브에서선택하도록하며, 지정된위치에안전하게저장됩니다. 모든프로젝트는자기만의폴더에저장할수있습니다. 많은프로젝트가한폴더안에저장되면나중에작업이복잡해질수있습니다. 비어있는큐베이스프로젝트를만들었습니다. 폴더는하드드라이브에배정되어있지만, 아직실질적인큐베이스프로젝트를저장한상태는아닙니다. 6. 프로젝트를만들고자하는원하는위치를탐색하도록합니다. 주의사항 : 프로젝트가현재의위치에저장되는것은아닙니다. 하드디스크에새로운폴더를만들어프로젝트를저장할수있습니다. 7. PC의경우는 Create를클릭하고, 매킨토시의경우는 New Folder를선택하여프로젝트가저장될새로운폴더를만듭니다. 26 튜토리얼 1 : 오디오레코딩하기

프로젝트저장하기 VST 커넥션설정하기 1. File 메뉴에서 Save As 를선택합니다. Save와 Save As의다른점에대해서는사용자매뉴얼의파일다루기부분을참고하십시오. 2. 이미 My First Project라는큐베이스폴더가만들어져있다는점에주의하십시오. 이것은프로젝트의파일을저장하기위한목적으로만들어놓은것입니다. 일반적으로는같은이름의폴더에저장하도록합니다. 하지만반드시프로젝트폴더의이름과동일하게프로젝트를저장할필요는없습니다. 예를들어 My First Cubase Project와같이프로젝트를별도의이름으로저장할수있습니다. 3. Save를눌러저장합니다. VST 커넥션윈도우에서는큐베이스의입출력신호를오디오카드의해당하는입출력포트로적당하게지정하는역할을합니다. 큐베이스에서는이것을버스라고부릅니다. 이장에서는어떻게버스를설정하고재생또는레코딩작업을할수있는지에대해설명합니다. 9 페이지에서설명한시스템요구사항및설치하기부분을참고하시고 15 페이지의시스템설정을읽어보시기바랍니다. 어떠한작업을진행하기전에반드시오디오하드웨어를먼저설정하시기바랍니다. Tutorial 1 폴더안에있는 VST Connections 프로젝트를실행하도록합니다. 프로젝트닫기 1. 프로젝트윈도우를선택하도록합니다. 프로젝트윈도우는실질적인작업이이루어지는메인윈도우입니다. 사용자매뉴얼의프로젝트윈도우부분을참고하십시오. 2. File 메뉴에서 Close를선택합니다. 만약프로젝트에서어떠한변경사항이있었다면프로젝트를닫음과동시에 Save, Don t Save 또는 Cancel을선택할수있는대화상자가나타나게됩니다. 변경된사항을저장하고자한다면 Save를선택합니다. 프로젝트열기 출력버스추가하기 1. Devices 메뉴에서 VST Connections를선택합니다. 기본단축키는 [F4] 입니다. 윈도우의위쪽에는몇개의탭이나타나게됩니다. 여기에서는우선 Input과 Output 탭에대해서만설명합니다. 사용자매뉴얼의 VST Connections 부분에서상세하게설명합니다. 2. Output 탭을우선선택합니다. 현재설정되어있는버스를모두삭제하고새롭게시작하도록하겠습니다. 이것은정확하게설정을적용하기위한목적입니다. 만약 Bus Name 컬럼에서버스이름을선택한후, 오른쪽마우스를눌러나타나는단축메뉴에서 Remove Bus를선택하여기존버스를삭제합니다. 프로젝트를저장하고닫았습니다. 이젠저장된프로젝트를열어보도록하겠습니다. Open 명령을사용하여프로젝트열기 1. File 메뉴에서 Open을선택합니다. 열고자하는프로젝트가위치한폴더를탐색해야합니다. 2. 열고자하는프로젝트를찾아 Open을선택하면, 프로젝트가열리게됩니다. Recent Projects 메뉴를사용하여프로젝트열기큐베이스는최근에열었던프로젝트를 File 메뉴의 Recent Projects 서브메뉴에서나열하게됩니다. 1. File 메뉴에서 Recent Projects를선택합니다. 3. Add Bus 버튼을누릅니다. Configuration 대화상자에서 Stereo를선택한후, Count에 1이지정되어있는지확인한후, OK를클릭합니다. 새로운스테레오버스 ( 왼쪽및오른쪽 ) 가만들어지게되며, 큐베이스의오디오출력이오디오하드웨어로라우팅되게됩니다. 2. 열고자하는프로젝트를클릭합니다. 4. 스테레오믹스가스테레오버스를통해출력됩니다. 필요할경우, 2 채널이상의버스를만들어재생할수도있습니다. 서라운드설정적용도가능합니다. 튜토리얼 1 : 오디오레코딩하기 - 27

5. 사용하는오디오하드웨어에따라서, 설정을적용하도록합니다. Device Port 컬럼을풀다운하여나타나는메뉴에서원하는출력을선택해주도록합니다. 일반적으로 Out 1/Out 2 또는 Left 1/Right 1 식으로나타나게되며, 사용하는오디오하드웨어에따라이이름은달라질수있습니다. 여러개의입력과출력을사용하는경우는보다복잡해질수있습니다. 2. Device Port 컬럼을클릭하여오디오카드의오디오입력을스테레오및모노입력으로다시지정하도록합니다. 사용하는오디오하드웨어에따라설정상태는달라집니다. 설정을완료하였습니다. 큐베이스에서레코딩을할모든준비가끝났습니다. 레벨설정및레코딩 입력버스추가하기큐베이스에서레코딩을설정해주기위해서는 Input 탭을눌러필요한포트를설정해주어야합니다. 1. 위에서설명한출력버스설정과기본적으로같으며, 기존버스를 Remove Bus를선택하여삭제해주도록합니다. 이장에서는, Mono In 입력을사용하여베이스기타를모노로레코딩해보도록하겠습니다. 27 페이지에서설명한 VST 커넥션설정하기부분을참고하여정확하게오디오카드의설정을적용할수있도록하십시오. 주의사항 Tutorial 1 폴더의 Recording 프로젝트를실행하십시오. 2. Add Bus 버튼을클릭합니다. Configuration에서 Stereo를선택하고, Count를 1로설정한후, 다시 OK를클릭합니다. 이설정은새로운스테레오버스를추가되며, 오디오카드의입력이레코딩을위한큐베이스의입력상태로자동라우팅이적용됩니다. 모노트랙추가하기 1. 제일먼저레코딩을하기위한오디오트랙을만들어야합니다. Project 메뉴를열고 Add Track 서브메뉴에서 Audio 를선택합니다. 스테레오입력은 2 채널오디오를레코딩할경우에편리합니다. 예를들어, 키보드의오른쪽과왼쪽채널을한번에레코딩할수있습니다. 만약모노또는각각의모노채널로레코딩하고자한다면별도의버스를만들어주어야합니다. 다음과같은방법으로설정할수있습니다. 2. Configuration에서 Mono를선택하고 Count를 1로적용한후, OK를클릭합니다. 프로젝트윈도우에모노오디오트랙이만들어집니다. 1. Add Bus 버튼을누른후, Configuration에서 Mono를선택하고, Count를 2로설정한후, 다시 OK를클릭합니다. 새로운두개의모노버스가만들어지며, 오디오카드의입력이레코딩을위한큐베이스의입력상태로각각자동라우팅이적용됩니다. 3. 28 튜토리얼 1 : 오디오레코딩하기

4. 새롭게만들어진트랙을클릭하고인스펙터에선택된트랙이정확한지확인하도록합니다. 인스펙터에서는선택된트랙에대한다양한정보및설정상태를확인할수있습니다. 1. 트랜스포트패널에서 Metronome/Click 버튼을활성화합니다. 2. 만약레코딩을시작하기전에 2 마디에해당하는카운트를사용하고자한다면 Precount/Click 버튼을누르도록합니다. 5. 오디오트랙의입력이 Mono In으로설정되어있는지확인하고, 오디오트랙의출력이 Stereo Out으로설정되어있는지확인하도록합니다. 사용하는오디오하드웨어에따라서표시되는입력과출력은달라집니다. 사용자매뉴얼의 VST 커넥션부분을참고하면보다많은정보를얻을수있습니다. Mono In으로설정함으로써오디오카드의왼쪽채널에서오디오신호를받아큐베이스의트랙으로보낼수있습니다. Stereo Out으로출력을적용함으로써레코딩되는소리를들을수있게됩니다. 3. 프로젝트의속도또는템포를변경할수있습니다. 만약이를변경하게되면곧바로클릭에영향을미치게됩니다. 템포영역을클릭하여템포를변경할수있습니다. 125가의미하는것은 125 BPM(Beats per Minute) 입니다. 레벨설정우리는베이스기타를베이스앰프로연주하고, 앰프의스피커앞에마이크를연결하여레코딩을할수있습니다. 이마이크는사용하는오디오카드의마이크입력에연결하도록합니다. 또한게인을충분히조정하도록하지만, 클리핑이발생하지않도록주의해야합니다. 1. 모니터버튼을클릭함으로써베이스기타소리를들을수있습니다. 트랙의오른쪽부분의미터를통해서들리는소리에해당하는레벨을직접볼수있습니다. 메트로놈클릭켜기 베이스기타를레코딩하는동안큐베이스의바나비트에정확하게맞는레코딩을하기위해서클릭또는메트로놈을사용을원할수있습니다. 튜토리얼 1 : 오디오레코딩하기 - 29

2. 트랙에서 Record Enable 버튼을클릭합니다. 트랙에서레코드인에이블버튼을누름으로써큐베이스는다른트랙을사용하지않고현재선택된트랙에서레코딩하겠다는것을인식하게됩니다. 동시에여러개의트랙을레코드인에이블로지정할수있습니다. 3. 인스펙터에서 Channel 탭을엽니다. 레벨이설정되었다면, 레코딩을위한준비가완료된것입니다. 베이스기타레코딩 1. 프로젝트의처음부분으로프로젝트커서를이동합니다. 레코딩의시작점을첫번째마디로설정하도록합니다. 오디오카드의입력볼륨은디스토션이발생하기전까지최대의레벨이될수있도록악기쪽에서높은볼륨으로보내주는것이가장좋습니다. 대부분의오디오카드는레벨또는볼륨을확인할수있는기능을제공합니다. 만약사용하는카드가이기능을지원하지않는다하더라도크게걱정할필요가없으며이부분에서조정이가능합니다. 4. 페이더를위쪽또는아래쪽으로움직여채널미터에빨간색클립이발생하지않도록최대한레벨을키워주도록합니다. 만약적색불이뜨게되면클리핑또는디스토션의원인이됩니다. 레벨을채널페이더의맨윗부분까지최대한올라갈수있을정도로조정을하되, 최대레벨을넘지않도록주의합니다. 2. 레코드버튼을눌러베이스기타의레코딩을시작합니다. Precount/Click 버튼이활성화되어있으며, 레코딩이시작되기전 2 마디의클릭음을들리게됩니다. 3. 정지버튼을눌러레코딩을종료합니다. 4. 트랙에서모니터인에이블및레코드인에이블을끄도록합니다. 더이상입력되는소리를들을수없으며, 레코딩도진행되지않게됩니다. 축하합니다. 큐베이스를사용하여처음으로오디오를레코딩해보았습니다. 다음장에서는오디오재생방법에대해서설명합니다. 30 튜토리얼 1 : 오디오레코딩하기

재생 이제큐베이스에서어떠한방법으로재생할수있는지를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재생방법은너무나도간단합니다. 재생버튼을누르기만하면재생이시작됩니다. 하지만원하는위치에서재생하는방법을포함한다양한재생방법을큐베이스에서제공함으로이부분에대한기능을익히시기바랍니다. 주의사항 Tutorial 1의 Playback 프로젝트를실행하도록합니다. 재생시작하기큐베이스에서재생을시작할수있는방법은몇가지가있습니다. Audio 01_01 이벤트를선택한후, Transport 메뉴에서 Loop Selection을선택합니다. 기본적인단축키는 [Shift]+[G] 입니다. 이기능을사용하여루프로선택한오디오의처음부분에서부터빠르게재생을할수있습니다. 재생멈추기 트랜스포트패널에서 Stop 버튼을누릅니다. Stop 버튼을두번누르면프로젝트의커서는재생을처음시작한위치로이동하게됩니다. 컴퓨터키보드에서스페이스바를누릅니다. 스페이스바를누를때마다정지와재생이반복됩니다. 컴퓨터키패드에서 [0] 키를누릅니다. 트랜스포트패널에서 Start 버튼을누릅니다. 사이클재생 큐베이스는프로젝트에서선택한구간에대해루프또는사이클재생기능을지원합니다. 사이클영역은왼쪽로케이터와오른쪽로케이터사이가됩니다. 컴퓨터키보드의스페이스바를누릅니다. 스페이스바를누를때마다재생과정지가반복됩니다. 컴퓨터키보드에서 [Enter] 키를누릅니다. 룰러의중간이하부분을더블클릭합니다. 1. 트랜스포트패널에서왼쪽로케이터를 1 로지정하고, 오른쪽로케이터를 5로지정합니다. 큐베이스는루프또는사이클구간으로첫번째마디에서 5 번째마디로인식하게됩니다. 4 마디의루프가만들어졌으며, 5 번째마디의처음과 4 번째마디의끝부분은동일한위치가된다는점을참고하십시오. 2. 사이클버튼을활성화하도록합니다. 3. 트랜스포트패널에서시작버튼을클릭하도록합니다. 큐베이스는정지버튼을다시누를때까지지정된구간을계속반복재생하게됩니다. 선택된이벤트의전구간을로케이터로지정하고, 사이클모드를켜고, 재생을시작하도록한번에설정할수있는기능이바로단축키 [Shift]+[G] 입니다. 튜토리얼 1 : 오디오레코딩하기 - 31

사이클모드가동작하지않는상태에서의레코딩모드 일렉기타레코딩하기 1. Mono 오디오트랙을추가하여만듭니다. 사이클모드가동작하지않는상태에서는 3 가지의서로다른레코딩모드를사용할수있습니다. 이것을리니어레코딩이라고부릅니다. 다음과같은 3 가지모드를사용할수있습니다. Normal Merge Replace 오디오를레코딩하는경우, Normal과 Merge는동일한기능을갖습니다. 두가지모드중하나를선택하면기존에존재하는오디오이벤트위로오디오를겹쳐레코딩할수있습니다. 이렇게겹쳐져녹음된이벤트중하나를선택하여재생할수있습니다. 이부분에대한보다상세한사항은 32 페이지의사이클레코딩을참고하십시오. 2. Audio 01과 Audio 02가표시된 2 개의트랙을확인할수있습니다. 트랙에대한이름을부여함으로써트랙의내용을보다빠르고정확하게확인할수있습니다. Replace 모드는같은트랙에이미오디오가존재하는경우겹쳐서녹음하고싶지않은경우에사용합니다. 스피리트또는컷기능을레코딩된테이크에적용하게되면이전녹음파일을복원할수있습니다. 오버랩되어오디오이벤트가사라진다해도아예삭제가되는것이아닙니다. 잘라내기또는트리밍을통하여언제든추후에복구가가능합니다. 사이클레코딩 Cycle 기능이켜져있는경우에오디오를레코딩할수있는모드입니다. 주의사항 Tutorial 1 폴더안에있는 Cycle Recording 프로젝트를실행합니다. 3. Audio 01을더블클릭한후, Bass로이름을변경합니다. 4. Audio 02를더블클릭한후, Elec Guitar로이름을변경합니다. 레코딩을시작하기전에트랙의이름을먼저부여하는것이보다좋은방법입니다. 이것은레코딩되는오디오이벤트가트랙의이름을기준으로만들어지기때문입니다. 트랙의이름이 Audio 01로설정되어있는경우, 레코딩되는데이터는 Audio 01_01과같이만들어지게되며, 뒤에붙는 _01은 Audio 01 트랙에서몇번째만들어지는이벤트인지를표시하는숫자입니다. 오디오파일의이름을변경하는방법은 35 페이지의튜토리얼 2 : 오디오편집에서설명합니다. 오디오트랙을추가하고, 레코딩하고재생해보는과정을이미거쳤습니다. 이제는일렉기타를들어가면서베이스기타를다른트랙에사이클레코딩을사용하여녹음해보도록하겠습니다. 사이클레코딩을적용하게되면반복되는레코딩이적용되며, 그중가장마음에드는하나를선택하여사용할수있게됩니다. 만약이전연습과정에서일렉기타를녹음해놓은프로젝트가있다면, 그프로젝트를실행하여보다빠르게연습을이어갈수있습니다. 32 튜토리얼 1 : 오디오레코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