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W코딩자격 3 급샘플문항 ( 엔트리버전) 시험지 SW 코딩자격 (3 급) - Software Coding and Computing Test - SW 시험시간급수응시일수험번호성명 Entry 1.3.5 45분 3 년월일... 수험자유의사항 수험자는감독관의안내에따라문제지와시험용 시험지는시험이끝난후제출해야하며, 미제출시실격처리됩니다. 제한된시간내에시험을완료하여야합니다. SW 등의이상여부를확인해야합니다. 시험시작후에는화장실출입이불가하며, 시험시간중에는퇴실할수없습니다. 시험시간중고사실내에서휴대전화기, 디지털카메라, MP3 등전자기기를소지한경우, 해당자의시험을무효로처리하오니절대휴대하지않도록합니다. 부정응시및문제유출에해당하는행위즉, 답안을타인에게전달및외부로반출하는경우, 자격기본법제 책임을물을수있습니다. 32 조에의거부정행위로간주되어해당자의시험을무효처리하며민/ 형사상의 답안작성요령 답안작성절차 바탕화면 (Desktop) / SW3- 시험 / 수험번호 - 성명 / 파일에답안을작성또는작업후저장 시험을완료한수험자는감독관의안내에따라 퇴실합니다. 1시험지를제출하고 2답안파일을저장한후
과목 1 문제해결과알고리즘설계 1. 민재는민재네반아이들이좋아하는스포츠를조사하였다. < 보기 > 를참고하여 < 문제 > 의답을완성 하시오. (10 점) < 보기 > < 민재가조사한자료 > 강준서 야구 강혜리 배구 김예슬 축구 김지후 배구 나영현 농구 남규리 배구 박서하 야구 백진우 축구 성은재 축구 신은서 농구 이가빈 배구 이서율 배구 임재민 야구 유지원 축구 윤소연 야구 조재훈 농구 최동화 축구 허지윤 배구 < 문제 > 답안작성요령 : < 보기 > 를참고하여, 빈칸을채워넣으시오. 민재는조사한자료를정리하기위해통계표를작성하였다. 야구 스포츠 인원수 ( ➀ ) 명 배구 ( ) 명 축구 ( 2 ) 명 농구 ( ) 명 2 / 13
2. 진아는모눈종이위의이미지를숫자로나타내어친구에게맞추도록문제를냈다. < 보기 > 를참고하여 < 문제 > 의빈칸을완성하시오. (10 점) < 보기 > < 모눈종이의이미지읽는방법 > < 모눈종이의이미지읽기 > 컴퓨터는모든정보를숫자로나타낸다. 종이위의이미지를숫자로나타내기위해 1 의숫자를이용한다. 모눈 0과 왼쪽위쪽부터차례로칸 의색이채워진경우에는 1 로, 채워지지않은 경우에는 0 으로나타낸다. 0 1 0 1 0 0 0 1 0 0 0 0 1 0 0 0 0 1 0 0 < 문제 > 답안작성요령 : < 보기 > 를참고하여, 적절한숫자를빈칸에채워넣으시오. 진아는모눈종이에그려진이미지를숫자로표현하였다. 1 ( 1 ) 0 1 1 1 0 1 0 1 1 0 0 ( 2 ) 1 3 / 13
3. 패션에관심이많은수지는패션잡지기사를읽으며, 하고있다. < 보기 > 를참고하여 < 문제 > 의빈칸을완성하시오.(10 점) < 보기 > 그동안자신이모아놓은패션사진들을정리 < 패션잡지기사일부 > 올여름유행하는옷은, 무릎아래로길게내려오는치마입니다. < 수지가모아놓은사진 > ( 가) ( 나) ( 다) ( 라) ( 마) ( 바) ( 사) ( 아) < 문제 > 답안작성요령 : < 보기 > 를참고하여, ( 가)~( 아) 중에골라빈칸을채워넣으시오. 기사를살펴보았을때 ( 가)~( 아) 중, 올여름유행옷차림과다르게입은패션사진은 ( 1 ) 과 ( 2 ) 이다. 4 / 13
4. 창민이는친구와통화를하려고한다. < 보기 > 를참고하여 < 문제 > 의빈칸을완성하시오. (10 점) < 보기 > < 친구와휴대전화로통화하기 > - - 통화하기끝 휴대전화 - 통화버튼을누른다. - 친구가전화를받으면대화한다. - 주소록에서친구이름을검색한다. - 휴대전화를켠다. < 문제 > 답안작성요령 : < 보기 > 를참고하여작성하되, < 친구와휴대전화로통화하기 > 에서적절한내용을 골라적으시오. 5 / 13
5. 제균이는같은아파트에사는친구성철이네집에놀러가려고한다. < 보기 > 를참고하여 < 문제 > 의 빈칸을완성하시오. (10 점) < 보기 > < 엘리베이터이용하기 > - 엘리베이터 - 원하는층에도착했는가? - 엘리베이터를기다린다. - 엘리베이터에서내린다. - 엘리베이터가도착하면탑승한다. - 도착완료 - 멈추면층를확인한다. - 가려는층을누른다. < 문제 > 답안작성요령 : < 보기 > 를참고하여작성하되, < 엘리베이터이용하기 > 에서적절한내용을골라 적으시오. 6 / 13
과목 2 기본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작업가이드 - 바탕화면(Desktop) / SW3-시험 - 수험번호- 성명폴더를마우스오른쪽버튼으로클릭한후, [ 이름바꾸기] 를클릭 본인의수험번호- 성명으로수정하시오. - 본인의수험번호- 성명으로수정된폴더안의파일을문항별로더블클릭하여프로그램을실행합니다. - 문항별조건에따라작업을완료하였으면, 파일> 저장하기버튼을클릭하여저장합니다. 6. 비행기가날다가센서에닿으면자동문이열리도록, 아래 < 조건 > 에맞게코딩하시오.(10 점) < 조건 > - 엔트리프로그램화면오른편 [ 블록조립소] 에주어진명령어블록만을모두사용한다. - 버튼을클릭하면비행기가 x좌표로 5 만큼씩반복이동하도록한다. - 비행기가센서에닿으면자동문열림신호를보내도록한다. - 자동문열림신호를받았을때자동문이아래에서위로 20 만큼움직인다. 7. 바다에서아기돌고래가헤엄치도록, 아래 < 조건 > 에맞게코딩하시오.(10 점) < 조건 > - 엔트리프로그램화면오른편 [ 블록조립소] 에주어진명령어블록만을모두사용한다. - 버튼을클릭하면아기돌고래가 3 만큼씩반복이동하도록한다. - 아기돌고래가화면끝에닿으면튕기도록한다. - 키보드스페이스키를입력했을때 1)~4) 의동작이이어지도록한다. 1) 아기돌고래2 모양으로바꾼다. 2) 아기돌고래가 y좌표 5만큼씩 10 번반복이동하도록한다. 3) 아기돌고래가 y좌표 -5만큼씩 10 번반복이동하도록한다. 4) 다시 아기돌고래1 모양으로바꾼다. 8. 경찰이교통신호위반차량을단속할수있도록, 아래 < 조건 > 에맞게코딩하시오.(10 점) < 조건 > - 엔트리프로그램화면오른편 [ 블록조립소] 에주어진명령어블록만을모두사용한다. - 버튼을클릭하면자동차가 x좌표로 2 만큼씩반복이동하도록한다. - 자동차가신호등에닿으면 교통신호위반 신호를보내도록한다. - 자동차가경찰까지의거리가 80 보다작으면자신의코드를멈추도록한다. - 교통신호위반 신호를받았을때경찰은 경찰2 의모양으로변경한다. - 경찰은 교통신호를위반하였습니다. 정차하세요. 라고 3 초동안말한다. 7 / 13
9. 아이가등교하여교실로들어가도록, 아래 < 조건 > 에맞게코딩하시오.(10 점) < 조건 > - 엔트리프로그램화면오른편 [ 블록조립소] 에주어진명령어블록만을모두사용한다. - 버튼을클릭하면장면 1 에서시작하며, 등교하는아이가 3만큼씩반복이동하도록한다. - 등교하는아이가현관손잡이에닿으면다음장면을시작하도록한다. - 장면 2가시작되면등교하는아이가 x좌표로 5만큼씩 30번반복이동하도록한다. - 등교하는아이가교실에들어오면서 안녕! 이라고 4 초동안말한다. 10. 엔트리봇이계속걷도록, 아래 < 조건 > 에맞게코딩하시오.(10 점) < 조건 > - 엔트리프로그램화면 [ 블록꾸러미] 에서필요한블록을가져다사용한다. - 버튼을클릭하면엔트리봇이 10만큼씩반복이동하도록한다. - 모양바꾸기를활용하여엔트리봇이걷는것으로보이게한다. - 엔트리봇이 0.1 초간격으로걷도록한다. - 엔트리봇이벽에닿으면반대방향을바라본다. - 엔트리봇이벽에닿으면반대방향으로이동한다. 시험종료전, - 본인의수험번호- 성명폴더내에작업한답안파일이정상적으로저장되었는지확인합니다. 시험종료후, 감독관이답안파일을수거합니다. - 수험번호, 성명을잘못기재하였거나, 답안파일을잘못저장하여발생한문제나불이익에대한일체의 책임은수험자에게있습니다. - 감독관의안내에따라시험지를제출하고퇴실합니다. < 끝 > 8 / 13
2. SW코딩자격 3 급샘플문항 ( 엔트리버전) 답 1. 1 2 4 5 A 조가조사한자료를통계표와도표로작성하면아래와 같습니다. < 통계표> 2. 1 2 1 0 이미지를나타내는규칙을적용하여칸이채워진 경우에는 1 을, 채워지지않은경우에는 0으로나타내어 알파벳문자 M 를표현하였다. 1 1 0 1 1 1 0 1 0 1 3. 1 2 ( 마) ( 아) 기자의글을읽어보면, 올해의유행하는옷차림을알게 됩니다. 그에해당되지않는사진은치마가짧은길이인 ( 마), ( 아) 두개가됩니다. 9 / 13
4. ➀ ➁ 주소록에서친구이름을검색한다. 친구가전화를받으면대화한다. 5. 1 엘리베이터가도착하면탑승한다. 2 원하는층에도착했는가? 10 / 13
# 엔트리 6. 전체동작이진행되면 10 점, 그외 [ 조건] 항목별부분점수를부여한다. ( 각항목 1~3 점) # 엔트리 7. 전체동작이진행되면 10 점, 그외 [ 조건] 항목별부분점수를부여한다. ( 각항목 1~3 점) 11 / 13
# 엔트리 8. 전체동작이진행되면 10 점, 그외 [ 조건] 항목별부분점수를부여한다. ( 각항목 1~3 점) # 엔트리 9. 전체동작이진행되면 10 점, 그외 [ 조건] 항목별부분점수를부여한다. ( 각항목 1~3 점) 12 / 13
# 엔트리 10. 전체동작이진행되면 10 점, 그외 [ 조건] 항목별부분점수를부여한다. ( 각항목 1~3 점) 13 /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