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miere Pro 1.5 Effect 정리 By 변자운 1. Audio Effects Balance 좌우볼륨을조정. 양수면우측볼륨이, 음수면좌측볼륨이커짐 Bandpass Center값에서지정한특정주파수대를통과시키고나머지는제거 ( 잡음제거라고생각하면쉬움 ) Bass 오디오저주파수대 (~200Hz) 를증가또는감소시킴 Channel Volume 5.1채널은 6개, Stereo는 2개의볼륨값 ( 좌우 ) 을조절가능 DeEsser 녹음시불필요한고주파수대볼륨제거 ( 스스.. 쉬쉬. 하는바람소리 ) Dehummer 50Hz-60Hz 사이존재하는잡음 (Hum) 제거 Delay 에코 (Echo) 사이딜레이를조정 마게느틱테이프를레코더와같은아날로그방식의기기를사용하여 Denoiser 녹음하였을경우그특유의테이프노이즈가발생. 이테이프노이즈 를제거하는데사용. Dynamics 다이나믹계열의이펙트인 Gate Compressor, Expander, Limiter를하나로모아놓은이펙트 EQ 이퀄라이저. 여러개특정주파수대를세밀하게분리조절 Fill Left 왼쪽채널오디오정보를오른쪽채널로복사. Fill Right 오른쪽채널오디오정보를왼쪽채널로복사. Highpass Cutoff값이상의주파수대는통과시키고그이하의주파수대는제거 Invert 모든채널의 Phase를반전 Lowpass Cutoff값이하의주파수대는통과시키고그이하의주파수대는제거 Multiband Compressor 3개의주파수대를분리해서사용할수있는컴프레서이펙트 Multitab Dealy 딜레이를연속적으로 4개까지반복하여사용할수있는이펙트 Notch Center 값에서지정한특정주파수대제거 Parametric EQ Center 값에서지정한특정주파수대조절 Pitch Shifter 음높이 (Pitch) 조절 Reverb 공간의잔향 ( 울림소리 ) 추가 Swap Channels 좌우채널정보반전 Treble 오디오고주파수대조정. (4000Hz~) Voulme 오디오볼륨조절 P.S ) Bypass : 각옵션모두에존재. 해제시이펙트를적용시키고체크시이펙트를 무시. 전후비교분석에용이함.
2. Audio Transition Constant Power 두개의오디오가각각사람귀에들릴때일정한증가와감소로전환. 사람에게는이쪽이더욱자연스러운변형임. Constant Gain 수치적으로일정한증가와감소로전환. 3. Video Effects 1) Adjust Auto Color 자동색, 대비변화 Auto Contrast 화면중간톤을조정하여색과대비를자동변화. 화면자체의색조는변경시키지않는다. Auto Levels 화면의하이라이트와섀도우를조정. 자동색조변화가능. Brightness & COntrast 화면밝기와대비변화 Channer Mixer 컬러를각채널별로조정.( 각색마다 4개의파트 ). 흑백이미지나세피아톤, 다른색조로입혀진화면구성가능 Convolution 각픽셀의값을변화. 블러나엠보스적용할때사용 Kernel Extract 화면의컬러를제거하면서흑백으로텍스처된이미지생성. 그레이레벨의범위를조정하여화면의화이트나블랙을반대로전환할수있음 Levels 화면의밝기를조정하는이펙트. 컬러, 감마, 밝기, 대비, 화면반전기능이있음. Posterize 화면의색과밝기의단계를줄이는이펙트 ProcAmp 화면의색상, 채도, 밝기 (HLS) 조정 Shadow / Highlight 섀도우부분을밝게하고하이라이트를줄이는이펙트. 화면밝기를전체적으로조정하는것뿐아니라섀도우와하이라이트만만질때도사용. 기본세팅은역광이미지보정. 2) Blur & Sharpen Antialias 경계부분의픽셀을섞어줘서화면을부드럽게전환. 어두운부분과밝은부분사이에명암단계를만들어줌 Camera Blur 이미지가흐려지는것 ( 초점나간상태 ) 같이변화. Channel Blur 채널별로 Blur. RGB, Alpha 별로 Blur 효과지정. 방향지정가능 Directional Blur 방향에따라 Blur 설정. Fast Blur 이미지에 Blur 효과를빠르게. Gaussian Blur Fast Blur보다품질이좋음. Gaussian Sharpen 이미지를좀더거칠게만드는이펙트. Ghosting 화면잔상생성 Radial Blur 원형또는줌의형태로 Blur 형성 Sharpen 대비를증가시켜서이미지를좀더거칠게만듦. Sharpen Edge 이미지경계부분대비를높여서이미지경계를부각
3) Channel 두이미지를밝기와생상값연산으로섞어주는이펙트. - Cross-fade : 디졸브트렌지션과유사 Blend - Color Only, Tint Only : 색상만섞기 - Darken, Lighten : 이미지의어두운부분, 밝은부분만섞기 Invert 색상반전. RGB, HLS, 알파채널별로이미지반전가능. 4) Disort Blend 화면형태를구불구불하게왜곡 Corner Pin 화면의네귀퉁이의위치값을조정하여화면형태변화 Lens Distortion 오목 ( 음수 ), 볼록 ( 양수 ) 효과가능. Decentiering을이용해서초점변화도가능. Mirror 반사지점 (Reflection Center) 을기준으로화면한쪽과다른한쪽을동일하게복사. 반사지점과각도조정가능. Polar Coordinates Rect의 X,Y를원점으로해서화면을변화.( 둥글둥글 ) 수평라인은원형, 수직라인은방사형으로변화 Ripple 화면을물결처럼일렁거리게만듬. Spherize Center of Sphere를통해기준점을설정하고그지점을중심으로원형으로화면왜곡 Transform 화면의크기를다른비율로조정하거나위치변경, 화면을비스듬히만들거나셔터앵글조정가능 Twirl 설정지점중심으로회오리치는모양으로왜곡 Wave Warp 파도치는모양으로왜곡 5) Image Control Black&White Color Balance (HLS) Color Balance (RGB) Color Corrector Color Match Color Offset Color Pass Color Replace Gamma Correction Tint 흑백화면색상 (Hue), 밝기 (Lightness), 채도 (Saturation) 을조정이미지의 Red, Green, Blue 값을각각조정이미지색보정툴다른이미지와색상, 채도, 밝기를매치시킬때사용. HLS, RGB, Curve 등의방법이사용가능 RGB 채널의픽셀위치이동스포이드로지정한부분색을제외하고나머지는흑백처리스포이드로지정한색을다른색으로변경섀도우와하이라이트톤을변화시키지않고미드톤밝기를조정해서전체적으로밝게하거나어둡게하는효과 Black 과 White 로지정한색을기준으로화면색상을변화. 채도변화
6) ing Alpha Adjust Blue Screen Chorma Difference Matte Eight-point Garbage Matte Four-Point Garbage Matte Green Screen Image Matte Luma Multiply Non Red RGB Difference Remove Screen Sixteen-Point Garbage Matte Track Matte 알파채널의투명도조정. 이미지의알파채널분리가능표준블루스크린색상제거스포이드로지정한색상제거. Similarity로유사색상범위조정가능소스이미지에서기준이미지를추출하여나머지이미지를추출하는방법. 즉두소스에서다른부분만추출되어남게되는효과를지님. 이미지에 8개의포인트를만들어서크롭이미지에 4개의포인트를만들어서크롭표준그린스크린색상제거이미지를매트처럼쓰는이펙트. 이미지의알파채널과밝기값 ( 루마매트 ) 를매트로사용가능. 이미지밝기정보에따라밝을수록보이고어두울수록제거되는효과소스의어두운부분과배경이미지의어두운부분이합쳐져최종적으로어두워지는이펙트소스이미지에서 RED가아닌부분은제거소스이미지에서지정한색이제거되는이펙트 키를만들때배경이되었던화이트나블랙경계부분제거소스이미지의밝은부분과배경이미지의밝은부분이합쳐져최종적으로이미지가밝아지는이펙트이미지에 16개의포인트를만들어서크롭해당트랙에놓인스틸이나동영상클립을매트로쓸수있는이펙트 7) Noise Median 개별픽셀을이웃하는픽셀과합치는방식. 낮은값의노이즈를제거하고높은값은페인팅한이미지처럼변화 8) Perspective Basic 3D 이미지를 3차원공간에놓인것처럼만드는이펙트. 수직, 수평회전가능하며이미지의 Distance를조정하여멀리떨어진것처럼변경가능 Bevel Alpha 이미지의알파채널에베벨을 ( 볼록이?) 만들어주는이펙트 Bevel Edge 이미지경계에베벨넣어주기. 액자효과비슷 Drop Shadow 그림자넣어주는이펙트
9) Pixelate Facet 비슷한색의픽셀을합성하여페인팅한것처럼만드는이펙트 10) Render Render 렌즈플레어 ( 렌즈에빛이들어와생기는현상. 눈부신태양같은거 ) 을시뮬레이션해주는이펙트 Lightning 번개를만들어주는이펙트. Ramp 그라데이션이미지를만들어이미지에적용. Blend With Original을설정하여섞이는정도조절. 11) Stylize Alpha Glow 테두리에부 ~ 옇게글로우넣기. Color Emboss 이미지본래색을살리면서이미지경계를도드라지게만드는이펙트 Emboss 양각판화같이, 경계만살리고나머지부분은회백으로변화시킨다. Find Edge 이미지경계만살리고나머지는죽이기 Mosaic 모자이크처리 Noise 화면에지글지글넣기. Replicate 타일모양으로동일화면반복배치. 16개까지가능 Solarize 네거티브이미지와포지티브이미지를섞는이펙트. Strobe Light 플래시이펙트. 랜덤설정가능. Texturize 이미지위에본이미지또는다른이미지가텍스처링 ( 거칠게 ) 되게하는이펙트. 방향과정도, 방식선택가능 12) Time Echo Posterize Time 잔상효과. 잔상숫자, 시간, 섞이는정도조절가능프레임률을조정. 낮추면셔터스피드를낮췄을때까지턱턱끊기는듯한영상이나온다. 13) Transform Camera view 카메라로보는듯한이미지형성 Clip 이미지를좌우, 상하로잘라냄. 공백에색지정가능 Crop Clip과유사하지만본래이미지확대가능 (Zoom 체크 ) Edge Feather 이미지가장자리에부드럽게그라데이션을입혀주는기능 Horizontal Flip 화면좌우반전 Horizontal Hold 이미지를좌, 우로비틀어주는이펙트 Roll 이미지를좌우또는상하로말린것처럼만들어주는이펙트 Vertical Flip 화면상하반전 Vertical Hold 이미지를훑듯이위로날려주는이펙트
14) Video BroadCast Colors Field Interpolate 방송색으로보정. 필드를보강하여누락된부분을채워주는이펙트 -_-) Video Transition도요약정리해보고싶었습니다만, 말로표현하기힘든부분이너무많아서생략합니다.. 직접해보시는게백배나을듯. 언제나이야기하지만이런설명서보시는것보다는직접하나씩건드려보시는게백배는좋습니다. 출처 : 영상꼼수놀이터, 변자운 http://ferieo.blog.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