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Python 정보검색및실습 / 조익찬 이문서는나눔글꼴로작성되었습니다. 설치하기
목차 1. 파이썬이란무엇인가? 2. 파이썬설치하기 3. 파이썬실행하기 4. 파이썬의자료형 1. 숫자형 (Number) 2. 문자열 (String) 3. 리스트 (List) 4. 터플 (Tuple) 5. 딕셔너리 (Dictionary) 6. 참과거짓 7. 변수
목차 5. 파이썬의제어문 1. if 문 2. while 문 3. for 문 6. 파이썬의입출력 4. 함수 5. 입력과출력 6. 파일읽고쓰기
목차 7. 파이썬날개달기 1. 클래스 2. 모듈 3. 예외처리 4. 라이브러리 8. 파이썬으로프로그램만들기
1. 파이썬이란무엇인가? 내용을여기에작성해주세요. 나눔손글씨펜, 26pt 1990 년암스테르담의귀도반로섬에의해만들어진인터프리터언어외국에서는학습의목적뿐만아니라실용적인부분에서도많이사용되고있음예 ) 레드햇리눅스의설치프로그램인아나콘다, 구글 (Google) 이나인포시크 (Infoseek) 에서사용되는검색프로그램, 야후의많은인터넷서비스프로그램등이파이썬으로개발
2. 파이썬설치하기 http://www.python.org Download >> Python 2.7.3 Windows Installer Click All yes or Next Cmd 창에서 PATH=%PATH%;C:\Python27 이때오타가한자라도있으면안됩니다. 대소문자구분하세요.
3. 파이썬실행하기 IDLE(Python GUI) 실행 대화형인터프리터를종료하는방법은 Ctrl-Z * python
4. 파이썬의자료형 자료형이란프로그래밍을할때쓰이는숫자, 문자열등자료형태로저장되는그모든것을뜻함 파이썬에서는기본적으로숫자, 문자열, 리스트, 터플, 딕셔너리등이있다.
4. 파이썬의자료형 숫자형 (Number) 항목 사용예 ---------------------------------- 정수 123, -345, 0 실수 123.45, -1234.5, 3.4e10 복소수 1 + 2j, -3j 8진수 034, 025 16진수 0x2A, 0xFF
4. 파이썬의자료형 숫자형 (Number) 예 ) 정수형 (Integer) 소수점포함된것 (Floating-point) 세번째와네번째방법은컴퓨터식지수표현법 8 진수 (Octal) 16 진수 (Hexadecimal) 복소수 (Complex number) 복소수.real 복소수.imag 복소수.conjugate() abs( 복소수 )
4. 파이썬의자료형 숫자형 (Number) - 숫자연산 예 )
4. 파이썬의자료형 문자열 (String) - 문자열만드는방법 4 가지 Hello World 'Python is fun'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 '''Life is too shor, You need python'''
4. 파이썬의자료형 문자열 (String) 예 1) Python's favorite food is perl 실습
4. 파이썬의자료형 문자열 (String) 예 2) "Python is very easy." he says. 실습 \ ( 역슬래시 ) 로 (') 과 (") 를문자열에포함시키는것도가능하다
4. 파이썬의자료형 문자열 (String) 예 3) 여러줄짜리문자열처리 예문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 Python is powerful language
4. 파이썬의자료형 문자열 (String) 예 3) 여러줄짜리문자열 처리 실습 ( )
4. 파이썬의자료형 문자열 (String) 참고 ) 이스케이프코드 코드 설명 ---------------------------------------- \n 개행 ( 줄바꿈 ) \ v 수직탭 \ t 수평탭 \ r 캐리지리턴 \ f 폼피드 \ a 벨소리 \ b 백스페이스 \ 000 널문자 \ \ 문자 " \ " \ ' 단일인용부호 (') \ " 이중인용부호 (")
4. 파이썬의자료형 문자열 (String) 문자열연산 실습
4. 파이썬의자료형 문자열 (String) 인덱싱과슬라이싱 인덱싱 (indexing) 이란무엇인가를 가리킨다 는의미이고, 슬라이싱 (slicing) 은무엇인가를 잘라낸다 라는의미이다.
4. 파이썬의자료형 문자열 (String) 인덱싱과슬라이싱 실습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 0 1 2 3 0123456789012345678901234567890123 a[3] 이뜻하는것은 a 라는문자열의네번째문자인 'e' 를말한다. 파이썬은 0 부터숫자를센다
4. 파이썬의자료형 문자열 (String) 인덱싱과슬라이싱 a[0]: 'L', a[1]: 'i', a[2]: 'f', a[3]: 'e', a[4]: ' ', a[5]: 'i', a[6]: 's', a[7]: ' ',... a[3] 이란것은문자열내특정한값을뽑아내는역할을해준다. 이러한것을인덱싱 (Indexing) 이라고부른다.
4. 파이썬의자료형 문자열 (String) 인덱싱과슬라이싱 실습 a =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 0 1 2 3 0123456789012345678901234567890123
4. 파이썬의자료형 문자열 (String) 인덱싱과슬라이싱 a[-1]? 문자열을뒤에서부터읽기위해서마이너스 (-) 기호를붙이는것뒤에서부터첫번째문자를표시할때 a[-0] 이라고해야하지않겠는가? 0 과 -0 은똑같은것이기때문에 a[-0] 이라는것은 a[0] 과똑같은값
4. 파이썬의자료형 문자열 (String) 인덱싱과슬라이싱 문자열에서 Life 뽑아내기두번째방법이바로슬라이싱 (Slicing) 이라는기법이다 a[0:4] 가뜻하는것은 a 라는문자열즉,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 이라는문장에서 0 부터 4 까지의문자를뽑아낸다는뜻이다
4. 파이썬의자료형 문자열 (String) 인덱싱과슬라이싱 이렇게되는이유는간단하다. a[ 시작번호 : 끝번호 ] 처럼쓰면끝번호에해당하는것은포함이되지않는다. a[0:3] 을수식으로나타내면 0 <= a < 3 이다. 항상시작번호가 '0' 일필요는없다. >>> a[5:7] 'is >>> a[12:17] 'short'
4. 파이썬의자료형 문자열 (String) 인덱싱과슬라이싱 a[ 시작번호 : 끝번호 ] 에서끝번호부분을생략시시작번호부터그문자열의끝까지를뽑아냄 >>> a[19:] 'You need Python a[ 시작번호 : 끝번호 ] 에서시작번호를생략시그문자열의처음부터끝번호까지뽑아냄 >>> a[:17] 'Life is too short' 응용 a[:], a[19:-7]
4. 파이썬의자료형 문자열 (String) 인덱싱과슬라이싱 응용예
4. 파이썬의자료형 문자열 (String) 틀린문자열정정 실습 에러가나는이유는문자열의요소값은바꿀수있는값이아니기때문이다. 슬라이싱기법을이용해서 "Pithon" 이란문자열을 "Python" 으로바꿀수있는방법
4. 파이썬의자료형 문자열 (String) 문자열포매팅 (Formatting) 현재온도는 18 도입니다. 현재온도는 20 도입니다 - 시간이지나서 20 도가된다면아래와같은문장을출력하는프로그램. 문자열내의어떤특정한값을변화시키는것이필요한경우가생기는데이것을가능하게해주는것이바로문자열포매팅기법이다. 문자열포매팅이란문자열내에어떤값을삽입하는방법이다.
4. 파이썬의자료형 문자열 (String) 문자열포매팅 (Formatting)
4. 파이썬의자료형 문자열 (String) 문자열포맷코드 코드설명 ----------------------------------- %s 문자열 (String) %c 문자한개 (character) %d 정수 (Integer) %f 부동소수 (floating-point) %o 8진수 %x 16진수 %% Literal % ( 문자 '%s' 자체 )
4. 파이썬의자료형 문자열 (String) 문자열함수 함수 설명 a.upper() 문자열 a 를모두대문자로바꾸어준다. a.count(x) 문자열 a 중 x 와일치하는것의갯수를반환한다. a.find(x) a.index(x) 문자열 a중문자 x가처음으로나온위치를반환한다. 없으면 -1을반환한다. 문자열 a중문자 x가처음으로나온위치를반환한다. 없으면에러를발생시킨다. a.join(s) s 라는문자열의각각의요소문자사이에문자열 a 를삽입한다. a.lower() 문자열 a 를모두소문자로바꾸어준다. a.lstrip() 문자열 a 의왼쪽공백을모두지운다.
4. 파이썬의자료형 문자열 (String) 문자열함수 함수 설명 a.rstrip() 문자열 a 의오른쪽공백을모두지운다. a.strip() 문자열 a 의양쪽공백을모두지운다. a.replace(s, r) 문자열 a 의 s 라는문자열을 r 이라는문자열로치환한다. a.split([s]) 문자열 a 를공백으로나누어리스트값을돌려준다. a.swapcase() 문자열 a 의대문자는소문자로, 소문자는대문자로각각바꾸어준다.
4. 파이썬의자료형 문자열 (String) 문자열함수 실습
4. 파이썬의자료형 문자열 (String) 문자열함수 실습
4. 파이썬의자료형 리스트 (List) >>> a = [] >>> b = [1, 2, 3] >>> c = ['Life', 'is', 'too', 'short'] >>> d = [1, 2, 'Life', 'is'] >>> e = [1, 2, ['Life', 'is']] 리스트내에는어떠한자료형도포함시킬수있다.
4. 파이썬의자료형 리스트 (List) 리스트의인덱싱 실습
4. 파이썬의자료형 리스트 (List) 리스트의슬라이딩 실습
4. 파이썬의자료형 리스트 (List) 리스트를더하고 (+) 반복하기 (-) 실습
4. 파이썬의자료형 리스트 (List) 리스트의수정변경과삭제 실습 del a[x] x del del ( - )
4. 파이썬의자료형 리스트 (List) 리스트관련함수들 a.append(x) a.sort() 함수 설명 리스트 a 의마지막에 x 추가 리스트 a 를정렬 a.reverse() 리스트 a 의순서를거꾸로만든다. a.index(x) a.insert(i, x) a.remove(x) a.pop() a.count(x) 리스트 a 에서 x 를찾아서그위치반환 리스트 a 에서 i 위치에 x 삽입 리스트 a 에서처음나오는 x 삭제 리스트 a 의맨마지막요소반환하고마지막요소삭제 리스트 a 안에 x 가몇개있는지를반환 a.extend(x) 리스트 a 에리스트 x 를더함 ( 확장 )
4. 파이썬의자료형 리스트 (List) 리스트의수정변경과삭제 실습
4. 파이썬의자료형 리스트 (List) 리스트의수정변경과삭제 실습
4. 파이썬의자료형 터플 (tuple) 터플이란리스트와몇가지점을제외하곤모든것이동일하다리스트는 '[' 과 ']' 으로둘러싸지만터플은 '(' 과 ')' 으로둘러싼다리스트는그값을생성, 삭제, 수정이가능하지만터플은그값을변화시킬수없다
4. 파이썬의자료형 터플 (tuple) 리스트와생김새가거의비슷하지만, 특이할만한점이라면단지한개의요소만을갖는터플은 t2 = (1,) 처럼한개의요소와그뒤에콤마 (',') 를넣어야한다는점과네번째보기 t4 = 1, 2, 3 처럼괄호 () 를생략해도무방하다는점이다
4. 파이썬의자료형 터플 (tuple) 터플과리스트는비슷한역할을한다프로그램이진행되는동안그값이항상변하지않기를바란다면터플을사용수시로그값을변화시켜야할경우라면리스트를사용
4. 파이썬의자료형 터플 (tuple) 인덱싱 & 슬라이싱 실습
4. 파이썬의자료형 터플 (tuple) - 터플더하기 ( 합 ) & 곱 ( 반복 ) 실습
4. 파이썬의자료형 딕셔너리 (Dictionary) 사람 을예로들면누구든지 이름 = 홍길동, 생일 = 몇월몇일 등으로구분할수있다파이썬은영리하게도이러한대응관계를자료형으로만들었다. 이것은요즘나오는대부분의언어들도갖고있는자료형으로 Associative array, Hash 라고도불린다
4. 파이썬의자료형 딕셔너리 (Dictionary) 딕셔너리란단어그대로해석하면사전이란뜻이다 people 이란단어에 사람, baseball 이라는단어에 야구 라는뜻이부합되듯이딕셔너리는 Key 와 Value 라는것을한쌍으로갖는자료형이다
4. 파이썬의자료형 딕셔너리 (Dictionary) 딕셔너리는리스트나터플처럼순차적으로 (sequential) 해당요소값을구하지않고 key 를통해 value 를얻는다딕셔너리의가장큰특징이라면 key 로 value 를얻어낸다는점이다. baseball 이란단어의뜻을찾기위해서사전의내용을순차적으로모두검색하는것이아니라 baseball 이라는단어가있는곳만을펼쳐보는것이다
4. 파이썬의자료형 딕셔너리 (Dictionary) {Key1:Value1, Key2:Value2, Key3:Value3,,,,} Key와 Value쌍들이여러개가 '{' 과 '}' 으로둘러싸이고각각의요소는 Key : Value형태로이루어져있고쉼표 (',') 로구분되어져있다 >>> dic = {'name':'pey', 'phone':'0119993323', 'birth': '1118'} >>> a = {1: 'hi'} key value name pey >>> a = { 'a': [1,2,3]} phone 01199993323 birth 1118 < 딕셔너리 dic 의정보 >
4. 파이썬의자료형 딕셔너리 (Dictionary) - Key 이용하여 Value 얻기 리스트, 터플, 문자열은요소값을얻어내기위해서인덱싱이나슬라이싱이라는기법사용딕셔너리는 Key 를이용해서 Value 를얻어냄 a[1] 은 'a' 라는값리스트나터플의 a[1] 과는다른것
4. 파이썬의자료형 딕셔너리 (Dictionary) - 쌍추가, 삭제하기 실습
4. 파이썬의자료형 딕셔너리 (Dictionary) - 딕셔너리주의사항 Key 가동일한것이존재할경우 1:'a' 라는쌍이무시된다중복되는 Key 를사용하지말것
4. 파이썬의자료형 딕셔너리 (Dictionary) - 관련함수 함수 설명 a.keys() 딕셔너리 a 의 Key 들을모아놓은리스트를돌려준다. a.values() 딕셔너리 a 의 Value 들을모아놓은리스트를돌려준다. a.items() 딕셔너리 a 의 (Key, Value) 쌍의터플을모아놓은리스트를돌려준다. a.clear() 딕셔너리 a 의모든 Key:Value 쌍들을삭제한다. a.get(x) 딕셔너리 a 의 Key 가 x 인것의 Value 를돌려준다. a.has_key(x) 딕셔너리 a 에 x 라는 Key 가있는지조사하여참, 거짓을돌려준다.
4. 파이썬의자료형 참과거짓 자료형 참 or 거짓 "python" 참 "" 거짓 [1, 2, 3] 참 [] 거짓 () 거짓 {} 거짓 1 참 0 거짓 None 거짓 문자열, 리스트, 터플, 딕셔너리등의값이비어있으면 ("", [], (), {}) 거짓, 비어있지않으면참
4. 파이썬의자료형 참과거짓 예제 >>> a = [1,2,3,4] >>> while a: a.pop() >>> if []: print "True else: print "False >>> if [1,2,3]: print "True else: print "False"
5. 파이썬의제어문 돈이있으면택시를타고가고돈이없으면걸어간다. 실행결과 } 흔히들하는실수입니다. 파이썬은대괄호 ({}) 가아닌들여쓰기로문장을구분한다고배웠습니다. 따라서 if 문이끝났을경우 else 가등장할때 if 문과동등한위치에서써주셔야 syntaxerror 가나지않습니다!
5. 파이썬의제어문 if 문 - 기본구조 if < 조건문 >: < 수행할문장 1> < 수행할문장 2>... else: < 수행할문장 A> < 수행할문장 B>...
5. 파이썬의제어문 if 문 - 들여쓰기 if 문을만들때는다음처럼 if < 조건문 >: 다음의문장부터 if 문에속하는모든문장들에들여쓰기를해주어야한다. if < 조건문 >: < 수행할문장 1> < 수행할문장 2> < 수행할문장 3>
5. 파이썬의제어문 if 문 - 들여쓰기 다음처럼하면에러가난다. if < 조건문 >: } < 수행할문장1> < 수행할문장2> < 수행할문장3> if < 조건문 > } < < 수행할문장1> < 수행할문장2> < 수행할문장3> < 수행할문장 2> 가들여쓰기가되지않음 수행할문장 3> 의들여쓰기깊이가다름
5. 파이썬의제어문 [ 참고 ] ':' 을잊지말자 if( 조건문 ) 다음에는반드시 ':' 이오게된다. 이것은파이썬의문법구조 while 이나 for, def, class 에도역시그문장의끝에 ':' 이항상들어간다파이썬이다른언어보다보기가쉽고소스코드가간결한이유가바로 ':' 을사용하여들여쓰기 (indentation) 를하게끔만들기때문 if 문을다른언어에서는 { } 이런기호로감싸지만파이썬에서는들여쓰기로해결한다
5. 파이썬의제어문 [ 참고 ] 조건문 조건문이란참과거짓을판단하는문장 참 거짓 숫자 3 0 문자열 "abc" "" 리스트 [1,2,3] [] 터플 (1,2,3) () 딕셔너리 {"a":"b"} {}
5. 파이썬의제어문 [ 참고 ] 비교연산자 조건판단을하는경우는자료형보다비교연산자 (<, >, ==,!=, >=, <=) 를쓰는경우가많다 x < y x > y x == y x!= y x >= y x <= y x가 y보다작다 x가 y보다크다 x와 y가같다 x와 y가같지않다 x가 y보다크거나같다 x가 y보다작거나같다
5. 파이썬의제어문 [ 참고 ] 비교연산자 조건판단을하는경우는자료형보다비교연산자 (<, >, ==,!=, >=, <=) 를쓰는경우가많다 x < y x > y x == y x!= y x >= y x <= y x가 y보다작다 x가 y보다크다 x와 y가같다 x와 y가같지않다 x가 y보다크거나같다 x가 y보다작거나같다
5. 파이썬의제어문 [ 참고 ] 비교연산자 만약 3000 원이상의돈을가지고있으면택시를타고그렇지않으면걸어가라 money >= 3000 이란조건문이거짓이되기때문에 else 문다음의문장을수행
5. 파이썬의제어문 [ 참고 ] and, or, not 또다른조건판단에쓰이는 and, or, not 예설명 x or y x와 y 둘중에하나만참이면참이다 x and y x와 y 모두참이어야참이다 not x x가거짓이면참이다
5. 파이썬의제어문 [ 참고 ] and, or, not 돈이 3000 원이상있거나풀러줄시계가있다면택시를타고그렇지않으면걸어가라 money 는 2000 이지만 watch 가 1 이기때문에 money >= 3000 or watch 라는조건문이참
5. 파이썬의제어문 [ 참고 ] x in s, x not in s x in 리스트, x not in 리스트 x in 터플, x not in 터플 x in 문자열, x not in 문자열 'in' 이라는영어단어가 '~ 안에 ' 라는뜻을가졌음을상기해보면다음의예들이쉽게이해가될것이다.
5. 파이썬의제어문 [ 참고 ] x in s, x not in s [1, 2, 3] 이라는리스트안에 1 이있는가? [1, 2, 3] 이라는리스트안에 1 이없는가?
5. 파이썬의제어문 [ 참고 ] x in s, x not in s ('a', 'b', 'c') 이라는터플안에 a 가있는가? python 이라는리스트안에 j 가없는가?
5. 파이썬의제어문 [ 참고 ] x in s, x not in s 만약주머니에돈이있으면택시를타고, 없으면걸어가라 ['paper', 'handphone', 'money'] 라는리스트에안에 'money' 가있으므로 'money' in pocket 은참이되어서 if 문다음의문장이수행되었다.
5. 파이썬의제어문 if 문 - elif ( 다중조건판단 ) 지갑에돈이있으면택시를타고, 지갑엔돈이없지만시계가있으면택시를타고, 돈도없고시계도없으면걸어가라
5. 파이썬의제어문 if 문 - elif ( 다중조건판단 ) 기본구조 if, elif, else의기본구조는다음과같다. If < 조건문 >: elif < 조건문 >: < 수행할문장1> < 수행할문장1> < 수행할문장2> < 수행할문장2>...... elif < 조건문 >:... < 수행할문장1> else: < 수행할문장2> < 수행할문장1>... < 수행할문장2>... elif 는개수에제한없이사용할수있다.
5. 파이썬의제어문 if 문 - pass의사용참거짓에따라행동을정의할때아무런일도하지않게끔설정을하고싶을때사용 지갑에돈이있으면가만히있고지갑에돈이없으면시계를끌러라 if 문다음문장인 pass 가수행되었고아무런결과값도보여주지않는것을확인할수있다.
5. 파이썬의제어문 while 문 - 기본구조 while < 조건문 >: < 수행할문장 1> < 수행할문장 2> < 수행할문장 3>...
5. 파이썬의제어문 while 문 열번찍어안넘어가는나무없다
5. 파이썬의제어문 while 문 - 무한루프 (Loop) while 1: < 수행할문장 1> < 수행할문장 2> < 수행할문장 3>...
5. 파이썬의제어문 while 문 - 무한루프 (Loop) while 1: < 수행할문장 1> < 수행할문장 2> < 수행할문장 3>...
5. 파이썬의제어문 while 문 - 무한루프 (Loop) number = int(raw_input()) 은사용자의숫자입력을받아들이는것
5. 파이썬의제어문 while 문 - while 문빠져나가기 (break) 강제로 while 문을빠져나가고싶을때
5. 파이썬의제어문 while 문 - while 문빠져나가기 (break) 에디터를이용하여작성해봅시다 (EditPlus, notpad, vi edit) # -*- coding: euc-kr -*- // 정확하게처주셔야인토딩이됩니다.
5. 파이썬의제어문 while 문 - while 문조건문으로돌아가기 (continue) 조건에맞지않는경우 while 문의맨처음 ( 조건문 ) 으로돌아가게하고싶을경우사용 * 1 부터 10 까지의수중홀수만을출력하는예 * a 가짝수이면 continue 문장을수행한다. 이 continue 문은 while 문의맨처음 ( 조건문 : a<10) 으로돌아가게하는명령어
5. 파이썬의제어문 for 문 - 기본구조 for 변수 in 리스트 ( 또는터플, 문자열 ): < 수행할문장 1> < 수행할문장 2>... 리스트의첫번째요소부터마지막요소까지차례로변수에대입해서 < 수행할문장 1>, < 수행할문장 2>,,, 를수행
5. 파이썬의제어문 for 문 - 예제 총 5 명의학생이시험을보았는데시험점수가 60 점이넘으면합격이고그렇지않으면불합격이다. 합격인지불합격인지에대한결과를보여준다.
5. 파이썬의제어문 for 문 - for 와 continue 위의예제를그대로이용해서 60 점이상인사람에게는축하메시지를보내고나머지사람에게는아무런메시지도전하지않는프로그램을만들어봅시다.
5. 파이썬의제어문 for 문 - for 와 range 함수 range 라는숫자리스트를자동으로만들어주는함수시작과끝을정해줄수도있습니다.
5. 파이썬의제어문 for 문 - for 와 range 함수 앞서살펴보았던 60 점이상이면합격인예제도 range 함수를이용해서적용시켜봅시다. len 함수는리스트의요소개수를돌려주는함수, range(len(marks))=range(5)
5. 파이썬의제어문 for 문 - 다양한 for 문의사용 각각의요소들이자동으로 (first, last) 라는변수에대입되게됩니다.
5. 파이썬의제어문 for 문 - for 와 range 를이용한구구단
6. 파이썬의입출력 함수 함수의구조 def 함수명 ( 입력인수 ): < 수행할문장 1> < 수행할문장 2>... 예 ) sum 이라는것은함수명이고입력값으로두개의값을받으며리턴값은두개의입력값을더한값이다.
6. 파이썬의입출력 함수 평범한함수 def 함수이름 ( 입력인수 ): < 수행할문장 >... return 결과값 리턴값받을변수 = 함수명 ( 입력인수 1, 입력인수 2,,,) 와같은식으로사용된다.
6. 파이썬의입출력 함수 입력값이없는함수 def 함수이름 (): return 결과값 리턴값받을변수 = 함수명 () 과같은식으로사용된다.
6. 파이썬의입출력 함수 리턴값이없는함수 def 함수이름 ( 입력인수 1, 입력인수 2,,,): < 수행할문장 > 함수명 ( 입력인수 1, 입력인수 2,,,) 과같은식으로사용된다. 반환값이없음을나타냄
6. 파이썬의입출력 함수 입력값도리턴값도없는함수 def 함수이름 (): < 수행할문장 > 함수명 () 과같은식으로사용된다.
6. 파이썬의입출력 함수 입력값이몇개가될지모를때 def 함수이름 (* 입력변수 ): < 수행할문장 1> < 수행할문장 2>...
6. 파이썬의입출력 함수 입력값이몇개가될지모를때
6. 파이썬의입출력 함수 함수의리턴값은언제나하나
6. 파이썬의입출력 함수 return 의또다른쓰임새 함수를빠져나가기를원할때 return 만단독으로써서함수를즉시빠져나갈수있습니다
6. 파이썬의입출력 함수 입력값에초기치설정하기 입력값에초기치설정시주의사항 초기화시키고싶은입력변수들은항상뒤쪽에위치시키라는것입니다.
6. 파이썬의입출력 함수 함수내에서선언된변수의효력범위
6. 파이썬의입출력 함수 함수내에서선언된변수의효력범위 vartest 라는함수를이용해서함수외부의 a 를 1 만큼증가시킬수있는방법
6. 파이썬의입출력 함수 함수내에서선언된변수의효력범위 vartest 라는함수를이용해서함수외부의 a 를 1 만큼증가시킬수있는방법 global a 라는문장은함수안에서함수밖의 a 변수를직접사용하겠다는말 프로그래밍을할때 global 이라는것은쓰지않는것이좋습니다. 왜냐하면함수는독립적으로존재하는것이좋기때문입니다.
6. 파이썬의입출력 입력과출력 input 의사용 로감싸주지않아에러발생!
6. 파이썬의입출력 입력과출력 raw_input 의사용 raw_input 은입력되는모든것을문자열로취급
6. 파이썬의입출력 입력과출력 프롬프트추가하기 - input(prompt), raw_input(prompt)
6. 파이썬의입출력 입력과출력 print 자세히알기 따옴표로둘러싸인문자열을연속해서쓰면 '+' 연산을한것과마찬가지 (1 번, 2 번문장 ) 콤마 (,) 를이용하면문자열간에띄어쓰기가됨 (3 번문장 )
6. 파이썬의입출력 파일읽고쓰기 - 파일생성하기
6. 파이썬의입출력 파일읽고쓰기 - 파일생성하기 open 함수 : 파일객체 = open( 파일이름, 파일열기모드 ) 파일열기모드 r w a 설명 읽기모드 - 파일을읽기만할때사용 쓰기모드 - 파일에쓸때사용 추가모드 - 파일의마지막에새로운내용을추가시킬때사용 새파일.txt" 라는파일을 C:\Python 이란디렉토리에생성하고싶다 : f = open("c:\python\ 새파일.txt", 'w')
6. 파이썬의입출력 파일읽고쓰기 - 파일을쓰기모드로열어서출력값적기
6. 파이썬의입출력 파일읽고쓰기 - 파일을읽는여러가지방법 readline()
6. 파이썬의입출력 파일읽고쓰기 - 파일을읽는여러가지방법 readline() : f.readline() 은파일의내용을한줄씩읽음
6. 파이썬의입출력 파일읽고쓰기 - 파일을읽는여러가지방법 readlines() : 파일의모든라인을한꺼번에읽어서각각의줄을요소로갖는리스트로돌려줌위의예에서 lines 는 [ 1 번째줄입니다., 2 번째줄입니다.,,, 10 번째줄입니다. ] 라는리스트
6. 파이썬의입출력 파일읽고쓰기 - 파일을읽는여러가지방법 read() : f.read() 는파일을전부읽은문자열을프린트
6. 파이썬의입출력 파일읽고쓰기 - 파일에새로운내용추가하기 read() : f.read() 는파일을전부읽은문자열을프린트
6. 파이썬의입출력 파일읽고쓰기 - sys 모듈입력 read() : f.read() 는파일을전부읽은문자열을프린트
7. 파이썬날개달기 클래스
7. 파이썬날개달기 클래스 + * self 는호출시이용했던인스턴스 2 참고 - type 함수는파이썬이자체적으로가지고있는내장함수로객체의종류를보여줍니다.
7. 파이썬날개달기 클래스 a = Simple() simple() 의결과값을돌려받은 a 가인스턴스인스턴스와객체는같은말이다. 클래스에의해서생성된객체를인스턴스라고한다. self 는호출시이용했던인스턴스 self 는사실다른언어에서는찾을수없는파이썬만의독특한변수이다클래스내의함수의첫번째인자는 " 무조건 self 로사용을해야인스턴스의함수로사용할수있다."
7. 파이썬날개달기 클래스 문제. 사칙연산을하는클래스를정의해보세요. 힌트입니당 결과
7. 파이썬날개달기 클래스 클래스내연산자함수와호출시기 init 사칙연산을하는클래스를정의해보세요. 함수설명예제 (X, Y 는인스턴스 ) 생성자 (Constructor), 인스턴스가만들어질때호출 del 소멸자 (Destructor) 인스턴스가사라질때호출 add 연산자 "+" X + Y or 연산자 " " X Y repr print print X call 함수호출 X() 했을때호출 getattr 자격부여 X. 메소드 getitem 인덱싱 X[i] setitem 인덱스치환 X[key] = value getslice 슬라이싱 X[i:j] cmp 비교 X > Y
7. 파이썬날개달기 클래스 init 함수, 초기치를설정한다. 기본인클래스
7. 파이썬날개달기 클래스 init 함수, 초기치를설정한다. 기본인클래스
7. 파이썬날개달기 클래스 상속 (Inheritance) 클래스를만들때다른클래스의기능을상속받을수있는것이다 상속대상이된클래스의함수중에서그행동을달리하고싶을때
7. 파이썬날개달기 클래스 연산자오버로딩 연산자오버로딩이란연산자 (+, -, *, /,,, ) 등을인스턴스끼리사용할수있게하는기법을말한다
7. 파이썬날개달기 클래스 연산자오버로딩
7. 파이썬날개달기 클래스 연산자오버로딩문제. 다음결과값을가지게되는클래스를만들어보세요. 문제는텍스트에디터를이용해서하시기바랍니다.
7. 파이썬날개달기 클래스 연산자오버로딩문제. 다음결과값을가지게되는클래스를만들어보세요.
7. 파이썬날개달기 클래스 연산자오버로딩 연산자오버로딩이란연산자 (+, -, *, /,,, ) 등을인스턴스끼리사용할수있게하는기법을말한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