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UI-Event.Notification(1.5h).pptx

Similar documents
Microsoft PowerPoint App Fundamentals[Part2].pptx

Microsoft PowerPoint UI-Layout.Menu.pptx

Microsoft PowerPoint - 11주차_Android_GoogleMap.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App Fundamentals[Part1](1.0h).pptx

유니티 변수-함수.key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Microsoft PowerPoint App Fundamentals[Part1].pptx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Microsoft PowerPoint - 4주차_Android_UI구현.ppt [호환 모드]

슬라이드 1

화해와나눔-여름호(본문)수정

화해와나눔-가을호(본문)

Microsoft PowerPoint Application Resources[Part1](2.0h).pptx

Microsoft PowerPoint - 09-CE-5-윈도우 핸들

Microsoft PowerPoint SDK설치.HelloAndroid(1.5h).pptx

Microsoft PowerPoint Android-구조.애플리케이션 기초(1.0h).pptx

9 차시고급위젯다루기 1 학습목표 날짜 / 시간과관련된위젯을배운다. 웹뷰를사용하여간단한웹브라우저기능을구현한다. 매니패스트파일의설정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날짜 / 시간위젯 1) 활동하기 활동개요

( )부록

안드로이드기본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50_1953.pdf

Javascript

Microsoft PowerPoint - 15주차(최종).pptx

var answer = confirm(" 확인이나취소를누르세요."); // 확인창은사용자의의사를묻는데사용합니다. if(answer == true){ document.write(" 확인을눌렀습니다."); else { document.write(" 취소를눌렀습니다.");

.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어댑터뷰

2) 활동하기 활동개요 활동과정 [ 예제 10-1]main.xml 1 <LinearLayout xmlns:android=" 2 xmlns:tools="

슬라이드 1

학습목표 선언하여디자인을하는방법을이해하고, 실행할수있다. 시작화면을만드는방법과대체리소스를사용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About 과같은상자를구현하고, 테마를적용하는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학습목표 메뉴를추가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습할수있다. 프로그램의기본설정 (settings) 을정의하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대화상자를여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로그메시지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디버거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콘텐츠 PowerPoint 디자인

2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Template

2 Application Name: Day10_yhg <LinearLayout android:layout_weight="3" > /> an

Mobile Service > IAP > Android SDK [ ] IAP SDK TOAST SDK. IAP SDK. Android Studio IDE Android SDK Version (API Level 10). Name Reference V

Microsoft PowerPoint - 02처음으로만드는(Ver 1.0)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리니어레이아웃 - 2 -

캐빈의iOS프로그램팁01

슬라이드 1

Microsoft PowerPoint - 04기본위젯(Ver 1.0)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4D F736F F D20284B B8F0B9D9C0CF20BED6C7C3B8AEC4C9C0CCBCC720C4DCC5D9C3F720C1A2B1D9BCBA2020C1F6C4A720322E302E646F6378>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2

[ 그림 7-1] 프로젝트 res 폴더 이미지뷰 [ 예제 7-1] 이미지뷰 1 <LinearLayout 2 ~~~~ 중간생략 ~~~~ 3 android:orientation="vertical" > 4 <ImageView

Facebook API

슬라이드 1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03장

Dstation – Configuration Manager

UI TASK & KEY EVENT

DataBinding

UI VoC Process 안

2

제이쿼리 (JQuery)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2

2

MVVM 패턴의 이해

1

Visual Basic 반복문

2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424

420

392


Special Theme _ 모바일웹과 스마트폰 본 고에서는 모바일웹에서의 단말 API인 W3C DAP (Device API and Policy) 의 표준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고 관 련하여 개발 중인 사례를 통하여 이해를 돕고자 한다. 2. 웹 애플리케이션과 네이


슬라이드 1

고객 카드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ontents 1 소개 설치 및 사용방법 21 다운로드 22 라이브러리 등록 23 Android Menifest 정의 간단한 31 플레이어 생성 32 이벤트 리스너 정의 33 Surface 할당 3

슬라이드 1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2

2

2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2

슬라이드 1

서현수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2

스마트월드캠퍼스 교육교제

2

Microsoft PowerPoint Predicates and Quantifiers.ppt

게임설명서

PRO1_09E [읽기 전용]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4S 1차년도 평가 발표자료

PowerPoint Template

2

2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cription: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UI 이벤트 Event listener Touch mode Focus handling Notification Basic toast notification Customized toast notification Status bar notification 2

사용자가인터랙션하는특정 View 오브젝트의이벤트를획득하 는방법을제공한다. 대표적으로사용해온것이버튼에대한 click 처리이다. 이벤트발생시, 안드로이드는해당 callback method 를호출하며, 프로 그래머는이 callback 을 override 하여사용할수있다. 기존 View 오브젝트에대해서는 event listener 를사용한다. Customized View 오브젝트를만들고, 이오브젝트에대해서 event 처리를하려면, event handler 로사용되는몇몇 callback method들을정의하여야한다. 3

Event listener 는하나의 callback method 를포함하는 View 클래스내 의인터페이스이다. Listener 의대표적예 : OnClickListener() 해당 callback: onclick() Callback methods onclick(): View.OnClickListener 에의해콜백됨 onlongclick(): View.OnLongClickListener 에의함 onfocuschange(): View.OnFocusChangeListener 에의함 onkey(): View.OnKeyListener 에의함 ontouch(): View.OnTouchListener 에의함 oncreatecontextmenu(): View.OnCreateContextMenuListener 에의함 4

Activity UiPracticeFirstAct2 를만듦 (1/6) 5

새로운 Activity 인 UiPracticeFirstAct2 를만듦 (2/6) act2.xml 6

새로운 Activity 인 UiPracticeFirstAct2 를만듦 (3/6) act1.xml strings.xml 7

새로운 Activity 인 UiPracticeFirstAct2 를만듦 (4/6) AndroidManifest.xml 8

새로운 Activity 인 UiPracticeFirstAct2 를만듦 (5/6) UiPracticeFirst.java main.xml strings.xml 9

새로운 Activity 인 UiPracticeFirstAct2 를만듦 (6/6) 10

다양한 listener 등록 (1/2) UiPracticeFirstAct2.java 다음페이지계속 11

다양한 listener 등록 (2/2) UiPracticeFirstAct2.java 12

Listener 실행예 (1/3) 13

Listener 실행예 (2/2) 14

Listener 실행예 (3/3) 15

UI 이벤트 Event listener Touch mode Focus handling Notification Basic toast notification Customized toast notification Status bar notification 16

터치기능을지원하는디바이스에서는터치모드를지원한다. 터치모드에진입했을때 ( 사용자가화면을터치했을때 ) 는 isfocusableintouchmode() 가참인View들만이포커스된다. 사용자가방향키를누르거나, 트랙볼을스크롤하면, 언제든해당디바이스는터치모드에서빠져나간다. 터지모드에있는지의여부는 isintouchmode() 를사용하여파악할수있다. 17

어떤 View 가포커스를가질수있는지의여부는 isfocusable() 을 사용하여확인할수있다. View 가포커스를가질수있도록 / 없도록하기위해서는 setfocusable() 을사용할수있다. 포커스제어예제 : TextView 가포커스를갖도록한다. 해당 TextView 의 XML layout 에서 android:focusable 을 true 로한다. 특정 View( 이경우, TextView) 가포커스를가지도록 requestfocus() 를 호출한다. 포커스이벤트를받기위해서, 앞서소개한 onfocuschange 를사용한다. 18

포커스제어예제 : TextView 가포커스를갖도록함 (1/2) act2.xml UiPracticeFirstAct2.java 19

포커스제어예제 : TextView 가포커스를갖도록함 (2/2) 20

UI 이벤트 Event listener Touch mode Focus handling Notification Basic toast notification Customized toast notification Status bar notification 21

Toast notification 사용자에게알리고자하는짧은메시지를 ( 잠시 ) 표현한다. Foreground 에서수행되는 activity뿐아니라, background 에서수행되는 service 에서도생성될수있다. 예제 : 파일저장작업과정에서, 저장이성공했다는것을확인시켜준다. Status bar notification 시스템의상태바에아이콘을표시하며, notification window 에는확장메시지를 보여준다. 예제 : SMS 가도착했을때, 상태바에표시한다 ( 진동, 사운드, 발광등도가능 ) Dialog notification ( 앞서 Dialog 에서설명한바와같이 ) 진행상태바퀴혹은진행상태바를표시한다. 22

Toast notification Status bar notification Dialog notification 23

UI 이벤트 Event listener Touch mode Focus handling Notification Basic toast notification Customized toast notification Status bar notification 24

메시지표현에필요한공간만나타내고, 자동으로나타났다 가사라지며, 사용자인터랙션은허용하지않는다. Activity 혹은 Service 로부터 toast 가생성될수있다. 생성절차 1. maketext() 를사용하여 notification i 을생성한다. 2. setgravity() 를사용하여 toast 가나타날위치를정한다. 3. show() 를사용하여 toast 를화면에나타낸다. 25

Toast 를 activate 시킬버튼을하나만든다. 26

버튼에 toast 달기 (1/2) UiPracticeFirstAct2.java 27

버튼에 toast 달기 (2/2) 28

UI 이벤트 Event listener Touch mode Focus handling Notification Basic toast notification Customized toast notification Status bar notification 29

Toast notification 을위한 customized layout 을생성할수있다. XML 파일로 layout 을설정하고, 프로그램에서이를 inflate 한다. (inflate: 부풀리다, 채워넣다 ) 생성절차 1. Toast 모양을정의 ( 결정 ) 하는 XML layout 파일을 만든다. 2. 프로그램에서, 해당 layout 을 inflate 한다. 3. Layout 의 View object 들을채워넣는다. 4. 일반적인방법으로 toast 를나타낸다. 30

Toast 를위한 XML layout 파일을만듦 31

Customized toast 를 activate 시킬버튼을하나만듦 act2.xml strings.xml 32

Customized toast 를 inflate 시키고, toast 를구성하여나타냄 33

Customized toast 의실행화면 34

UI 이벤트 Event listener Touch mode Focus handling Notification Basic toast notification Customized toast notification Status bar notification 35

화면상단의상태바에, 아이콘을표시하고, 확장메시지를 notification i window 에추가한다. NotificationManager: 시스템내에서 Notification 을관리한다. Notification: 실제아이콘과메시지를담고있다. 생성절차 1. NotificationManager 에대한레퍼런스를얻는다. 2. Notification 을인스턴스화한다. 3. Notification 의확장메시지와인텐트를정의한다. 4. NotificationManager 에게 Notification 을전달한다. 36

Notification 을발생시킬버튼을하나만든다. act2.xml strings.xml 37

NotificationManager 에대한레퍼런스를얻고, Notification i 을인스턴스화한다. 38

Notification 을만들어, NotificationManager 에전달한다. 39

실행화면 (1/2) 40

실행화면 (2/2) 잡아서끌어당김 41

사운드 (sound) 추가하기 Notification.defaults = Notfication.DEFAULT_SOUND; 진동 (vibration) 추가하기 Notification.defaults = Notfication.DEFAULT_VIBRATE; 발광빛 (flashing light) 추가하기 Notification.defaults = Notfication.DEFAULT_LIGHTS; 42

Emulator 를새로하나더만든다. 두개의 emulator 를동시에동작시킨다. Emulator-5554 에서 Emulator-5556 로문자를보낸다. Emulator-5556 에 Notification 이생성되었는지확인하 고, 문자도확인한다. 43

44

45

46

47

48

emulator-5554 emulator-5556 49

emulator-5554 50

emulator-5556 51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