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1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슬라이드 1"

Transcription

1 이벤트 () 란? - 사용자가입력장치 ( 키보드, 마우스등 ) 등을이용해서발생하는사건 - 이벤트를처리하는프로그램은이벤트가발생할때까지무한루프를돌면서대기상태에있는다. 이벤트가발생하면발생한이벤트의종류에따라특정한작업을수행한다. - 이벤트관련프로그램작성을위해 java.awt.event.* 패키지가필요 - 버튼을누른경우, 1 버튼클릭이벤트발생 2 발생한이벤트인식 ( 이벤트리스너가수행 ) 3 발생한이벤트에따라원하는작업수행

2 이벤트의발생과처리 사용자 AWT 컴포넌트사용 이벤트발생 키보드이벤트리스너마우스이벤트리스너기타이벤트리스너

3 컴포넌트와이벤트 Component Action Adjustment Component Container Focus Item Key Mouse Mousemotion Text Window Button Canvas Checkbox CheckboxMenuItem Choice Component Container Dialog Frame Label List MenuItem Panel Scrollbar ScrollPane TextArea TextField Window

4 이벤트의종류 이벤트 Action Adjustment Component Container Focus Item Key Mouse MouseMotion Text Window 설명 버튼클릭, 리스트항목의더블클릭, 메뉴항목의선택, 텍스트필드에서 Enter 를눌렀을때발생 사용자가스크롤바를움직였을때발생 컴포넌트가사라지거나나타날때, 컴포넌트의이동및크기조절시에발생 컨터이너에컴포넌트가추가및제거되었을때발생 컴포넌트가초점 (Focus) 을얻거나잃었을때발생 체크박스, 선택버튼, 리스트의한항목이선택되었을때, 메뉴의항목이선택되거나해지될때발생 키보드로부터입력이발생할때 마우스버튼을클릭할때, 누를때, 놓을때, 컴포넌트영역에들어갈때및나올때발생 마우스드래그와이동시에발생 TextArea 나 TextField 에서값이입력될때발생 윈도우와활성화 (Activate), 비활성화, 아이콘화, 아이콘에서복구될때, 윈도우의오픈및종료시발생

5 이벤트처리과정 컴포넌트생성 이벤트등록 이벤트리스너작성 이벤트처리

6 이벤트처리방법 (1/3) - 컴포넌트객체에서이벤트가발생 ( 컴포넌트는이벤트소스가된다.) - 이벤트리스너가발생한이벤트를처리하도록한다. 이벤트의종류에따라컴포넌트에등록해야하는리스너가있다. 이러한리스너는 이벤트이름 + Listener 의형태로존재한다. (ActionListener, MouseListener, MouseMotionListener ) 리스너는이벤트와관련된인터페이스를상속받아구현한다. ( 인터페이스에존재하는모든메서드를재정의해야한다.

7 이벤트처리방법 (2/3) 1 java.awt.* 와 java.awt.event.* 패키지를 import 한다.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2 리스너인터페이스를상속받아서이벤트리스너를구현한다. class 클래스이름 extends Frame implements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 e) {

8 이벤트처리방법 (3/3) 3 AWT 컴포넌트를생성한다. Button btn = new Button( 버튼 ); 4 컴포넌트의종류에따라해당리스너의객체를등록한다. btn.addactionlistener(this);

9 자바의이벤트인터페이스 리스너인터페이스어댑터클래스메서드 ActionListener AdjustmentListener actionperformed(action) adjustmentvaluechanged(adjustment) ComponentListener ComponentAdapter componenthidden(component), componentmoved(component), componentresized(component), componentshown(component) ContainerListener ContainerAdapter componentadded(container), componentremoved(container) FocusListener FocusAdapter focusgained(focus), focuslost(focus) ItemListener itemstatechanged(item) KeyListener KeyAdapter keypressed(key), keyreleased(key), keytyped(key) MouseListener MouseAdapter mouseclicked(mouse), mouseentered(mouse), mouseexited(mouse), mousepressed(mouse), mousereleased(mouse) MouseMotionListener MouseMotionAdapter mousedragged(mouse), mousemoved(mouse) TextListener textvaluechanged(text) WindowListener WindowAdapter windowactivated(window), windowclose(window), windowclosing(window), windowdeactivated(window), windowdeiconified(window), windowiconified(window), windowopened(window)

10 자바의이벤트메서드호출시기 (1/3) 메서드 호출시기 ActionPerformed(Action ae) 버튼을클릭했을때, Menu 를클릭했을때, TextField 에서 Enter 키를눌렀을때, List 의 item 하나를더블클릭했을때 componentmoved(action ae) 컴포넌트가이동되었을때 componenthidden(action ae) componentresized(action ae) componentshown(action ae) mousedragged(mouse me) mousemoved(mouse me) mousepressed(mouse me) mousereleased(mouse me) mouseentered(mouse me) mouseexited(mouse me) mouseclicked(mouse me) mousewheelmoved(mousewheel e) 컴포넌트가화면에보이지않게되었을때컴포넌트크기가변경되었을때컴포넌트가화면에보여질때마우스버튼을누른채로마우스를움직였을때마우스포인터를이동시킬때마우스버튼을눌렀을때마우스버튼을떼었을때마우스포인터가이벤트소스의영역안으로들어왔을때마우스포인터가이벤트소스의영역안에서밖으로이동할때마우스버튼을눌렀다가떼었을때마우스의휠을움직였을때

11 자바의이벤트메서드호출시기 (2/3) 메서드 호출시기 keypressed(key ke) keyreleased(key ke) keytyped(key ke) textvaluechanged(text te) focusgained(focus fe) focuslost(focus fe) itemstatechanged(item ie) adjustmentvaluechanged(adjustmenteven t ae) windowopened(window we) 키보드의키를눌렀을때 키보드의키를떼었을때 키보드의키를눌렀다떼었을때 TextField 또는 TextArea 의내용이변경되었을때 이벤트소스로 focus 가이동했을때 이벤트소스가갖고있던 focus 가다른컴포넌트로이동했을때 Checkbox, CheckboxItem, List, choice 의 status 가변경되었을때 (selected <-> unselected) Scrollbar 의값이변경되었을때 윈도우가열렸을때 windowclosing(window we) 윈도우가닫힐때 ( 닫기버튼을눌렀을때 ) windowclosed(window we) 윈도우가닫혔을때 (dispose() 가호출되었을떄 ) windowiconified(window we) windowdeiconified(window we) 윈도우가최소화 ( 아이콘화 ) 되었을때 윈도우가최소화상태에서다시원래크기로되었을때

12 자바의이벤트메서드호출시기 (3/3) 메서드 호출시기 windowactivated(window we) windowdeactivated(window we) windowgainedfocus(window we) windowlostfocus(window we) windowstatechanged(window we) componentadded(container ce) componentremoved(container ce) 윈도우가활성화되었을때윈도우가비활성화되었을때윈도우가포커스를얻을때윈도우가포커스를잃었을때윈도우의상태가변했을때컨테이너에컴포넌트가추가되었을때컨테이너에컴포넌트가제거되었을때

13 어댑터클래스 (Adapter Class) (1/2) - 이벤트를처리하는메서드를구현할때, 처리에필요한메서드만구현하면오류가발생한다. 왜냐하면, 이벤트리스너는인터페이스이기때문이다. - 인터페이스를구현하려면인터페이스에정의된모든메스드를구현해야하기때문이다. - 이벤트처리에필요한메서드만구현하고자할경우에사용하는클래스가어댑터클래스이다.

14 어댑터클래스 (Adapter Class) (2/2) - 어댑터클래스와인터페이스의실제구현예 interface KeyListener { public void keypressed(key e); public void keyreleased(key e); public void keytyped(key e); class KeyAdapter implements KeyListener { public void keypressed(key e) { public void keyreleased(key e) { public void keytyped(key e) {

15 어댑터클래스 (Adapter Class) 의사용법 class KeyHandler implements KeyListener { public void keypressed(key e) { System.out.println(e.getKeyChar()); public void keyreleased(key e) { public void keytyped(key e) { class KeyHandler extends KeyAdapter { public void keypressed(key e) { System.out.println(e.getKeyChar());

16 자바의리스너종류와연결및해제방법 리스너인터페이스리스너를컴포넌트에연결및해제할때사용하는메서드이벤트소스 ActionListener 리스너이름앞에 add 추가. 리스너이름앞에 remove 추가 Button, List, MenuItem, TextField AdjustmentListener 리스너이름앞에 add 추가. 리스너이름앞에 remove 추가 Scrollbar ComponentListener 리스너이름앞에 add 추가. 리스너이름앞에 remove 추가 Component ContainerListener 리스너이름앞에 add 추가. 리스너이름앞에 remove 추가 Container FocusListener 리스너이름앞에 add 추가. 리스너이름앞에 remove 추가 Component ItemListener 리스너이름앞에 add추가. 리스너이름앞에 remove 추가 Checkbox, CheckboxMenuItem, List, Choice KeyListener 리스너이름앞에 add 추가. 리스너이름앞에 remove 추가 Component MouseListener 리스너이름앞에 add 추가. 리스너이름앞에 remove 추가 Component MouseMotionListener 리스너이름앞에 add 추가. 리스너이름앞에 remove 추가 Component TextListener 리스너이름앞에 add 추가. 리스너이름앞에 remove 추가 TextField, TextArea WindowListener 리스너이름앞에 add 추가. 리스너이름앞에 remove 추가 Window WindowFocusListener 리스너이름앞에 add 추가. 리스너이름앞에 remove 추가 Window WindowStateListener 리스너이름앞에 add 추가. 리스너이름앞에 remove 추가 Window

17 리스너인터페이스와어댑터의사용예 import java.awt.frame; import java.awt.event.*; public class Fram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rame f = new Frame("Login"); f.addwindowlistener(new Handle()); f.setsize(300, 200); f.setvisible(true); class Handle extends WindowAdapter { public void windowclosing(window we) { we.getwindow().setvisible(false); we.getwindow().dispose(); System.exit(0); import java.awt.frame; import java.awt.event.*; public class Fram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rame f = new Frame("Login"); f.addwindowlistener(new Handle()); f.setsize(300, 200); f.setvisible(true); class Handle implements WindowListener { public void windowclosing(window we) { we.getwindow().setvisible(false); we.getwindow().dispose(); System.exit(0); public void windowclosed(window e){ public void windowiconified(window e){ public void windowdeiconified(window e){ public void windowactivated(window e){ public void windowdeactivated(window e){ public void windowopened(window e){

Microsoft PowerPoint - 06-Chapter09-Event.ppt

Microsoft PowerPoint - 06-Chapter09-Event.ppt AWT 이벤트처리하기 1. 이벤트처리방식 2. 이벤트클래스와리스너 3. 이벤트어댑터 4. 이벤트의종류 이벤트 (Event) 이벤트 사용자가 UI 컴포넌트에대해취하는행위로인한사건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무한루프를돌면서사용자의행위로인한이벤트를청취하여응답하는형태로작동하는프로그래밍 java.awt.event 이벤트처리 AWT 컴포넌트에서발생하는다양한이벤트를처리하기위한인터페이스와클래스제공

More information

오버라이딩 (Overriding)

오버라이딩 (Overriding) WindowEvent WindowEvent 윈도우가열리거나 (opened) 닫힐때 (closed) 활성화되거나 (activated) 비활성화될때 (deactivated) 최소화되거나 (iconified) 복귀될때 (deiconified) 윈도우닫힘버튼을누를때 (closing) WindowEvent 수신자 abstract class WindowListener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8C0E520C0CCBAA5C6AE20C3B3B8AE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8C0E520C0CCBAA5C6AE20C3B3B8AE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18 장이벤트처리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이벤트처리의개요 이벤트 액션이벤트 Key, Mouse, MouseMotion 어댑터클래스 버튼을누르면반응하도록만들어봅시다. 이번장의목표 버튼을누르면버튼의텍스트가변경되게한다. 이벤트처리과정 이벤트처리과정 (1) 이벤트를발생하는컴포넌트를생성하여야한다. 이벤트처리과정 (2) 이벤트리스너클래스를작성한다.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10-1-chap10

gnu-lee-oop-kor-lec10-1-chap10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10 장이벤트처리 이벤트분류 액션이벤트 키이벤트 마우스이동이벤트 어댑터클래스 스윙컴포넌트에의하여지원되는이벤트는크게두가지의카테고리로나누어진다. 사용자가버튼을클릭하는경우 사용자가메뉴항목을선택하는경우 사용자가텍스트필드에서엔터키를누르는경우 두개의버튼을만들어서패널의배경색을변경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여보자. 이벤트리스너는하나만생성한다. class

More information

운동시뮬레이션 강의 소개

운동시뮬레이션 강의 소개 Event 발생과처리 Event 생성자 Event 처리자 Event listeners Keyboard, Mouse, Button, Menu, Panel, Motion2DGraph Vector y Vector y Vector x Vector y MotionGUI Window Frame Menu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AWT 컴포넌트 (1) 1. AWT 패키지 2. AWT 프로그램과이벤트 3. Component 클래스 4. 컴포넌트색칠하기 AWT GUI 를만들기위한 API 윈도우프로그래밍을위한클래스와도구를포함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요소를통해프로그램과대화하는방식 그래픽요소를 GUI 컴포넌트라함 윈도우프로그램만들기 간단한 AWT 프로그램 import

More information

Cluster management software

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정보통신공학부 최민 이벤트처리 지금까지 GUI 를구성하는 Component 의종류와이 Component 들을 Container 위에적절하게배치하기위한 LayoutManager 를학습하였음 앞에서만들었던 GUI 프로그램은모양만그럴듯할뿐, 실제 Button 을누르거나, Frame 우측상단의 X 표시를클릭해도아무런동작을하지않음이벤트처리가포함되어있지않기때문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2.ppt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2.ppt AWT 컴포넌트 (2) 1. 메뉴 2. 컨테이너와컨트롤 3. 배치관리자 메뉴관련클래스계층구조 Object MenuComponent MenuBar MenuItem Menu CheckboxMenuItem PopupMenu 메뉴 풀다운메뉴 제목표시줄밑의메뉴바를가짐 메뉴만들기과정 MenuBar 객체생성 MenuBar 에추가할 Menu 객체를생성 Menu 에추가할또다른서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ZVNQBAJWGTC.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LZVNQBAJWGTC.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GUI 인터페이스의이벤트 학습목표 윈도우환경에서작성된 GUI 인터페이스의이벤트개념을이해한다. 다양한컴포넌트에대한이벤트를처리한다 이벤트란? 자바이벤트란 사용자가키보드, 마우스등의장치로부터 AWT 컴포넌트에발생시키는모든사건을의미 이벤트주도형프로그램은사용자로부터발생된이벤트를처리하여사용자와상호작용을가능하게함 자바이벤트모델 컴퓨터 키보드 운영체제 마우스 이벤트객체자바가상머신이벤트소스객체이벤트리스너객체애플리케이션

More information

제1장 자바 언어 소개

제1장 자바 언어 소개 프로그래머를위한 Java 2 제7장이벤트프로그래밍 참고 : 구버전 (2005 년이전 ) 의 7 장이벤트프로그래밍 7.2 : AWT event 7.3 : Swing event 신버전 (2006 년이후 ) 의 7.3 : 이벤트부분 이벤트 ( 신 7.3) 2 이벤트 사용자의액션혹은시스템의어떤사건 이벤트드리븐프로그래밍 이벤트분류 Low level event 세부적인이벤트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사건처리와 GUI 프로그래밍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사건 사건은우리가관심을가질지모르는어떤일이일어나는것을나타내는객체이다. 예를들면, 다음이일어날때프로그램이어떤일을수행해야하는경우에사건이발생한다 : 1. 마우스를클릭한다. 2. 단추를누른다. 3. 키보드의키를누른다. 4. 메뉴항목을선택한다. 2 사건 사건은컴포넌트에서사용자나시스템에의하여발생하는일이다. 자바는사건을나타내는많은사건클래스를제공한다.

More information

Cluster management software

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네트워크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 최민 java.awt Package java.awt 패키지는자바애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 (API :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의일부로서그래픽처리를담당하는컴포넌트들을포함합니다. 즉, 화면상에윈도우를그리고, 그위에버튼이나텍스트필드등을붙이는데필요한 GUI

More information

10장.key

10장.key JAVA Programming 1 2 (Event Driven Programming)! :,,,! ( )! : (batch programming)!! ( : )!!!! 3 (Mouse Event, Action Event) (Mouse Event, Action Event) (Mouse Event, Container Event) (Key Event) (Key Even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프레임생성 (1) import javax.swing.*; public class Fram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JFrame f = new JFrame("Frame Test"); JFrame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0C0E520BDBAC0AE20C4C4C6F7B3CDC6AE2031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0C0E520BDBAC0AE20C4C4C6F7B3CDC6AE2031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0 장스윙컴포넌트 1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텍스트컴포넌트 텍스트필드 텍스트영역 스크롤페인 체크박스 라디오버튼 스윙에서제공하는기초적인컴포넌트들을살펴봅시다. 스윙텍스트컴포넌트들 종류텍스트컴포넌트그림 텍스트필드 JTextField JPasswordField JFormattedTextField 일반텍스트영역 JTextArea 스타일텍스트영역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자바-AWT컴포넌트(Ch8).pptx

Microsoft PowerPoint 자바-AWT컴포넌트(Ch8).pptx 5. 배치관리자 1 AWT 컴포넌트 1. AWT 프로그램과이벤트 2. Component 클래스 3. 메뉴 4. 컨테이너와컨트롤 AWT AWT: Abstract t Window Toolkit GUI 를만들기위한 API 윈도우프로그래밍을위한클래스와도구를포함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요소를통해프로그램과대화하는방식 그래픽요소를 GUI 컴포넌트라함

More information

var answer = confirm(" 확인이나취소를누르세요."); // 확인창은사용자의의사를묻는데사용합니다. if(answer == true){ document.write(" 확인을눌렀습니다."); else { document.write(" 취소를눌렀습니다.");

var answer = confirm( 확인이나취소를누르세요.); // 확인창은사용자의의사를묻는데사용합니다. if(answer == true){ document.write( 확인을눌렀습니다.); else { document.write( 취소를눌렀습니다.);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 HTML 은사용자에게인터페이스 (interface) 를제공하는언어 - 자바스크립트는서버로데이터를전송하지않고서할수있는데이터처리를수행한다. - 자바스크립트는 HTML 나 JSP 에서작성할수있고 ( 내부스크립트 ), 별도의파일로도작성이가능하다 ( 외 부스크립트 ). - 내부스크립트 - 외부스크립트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9C0E520B9E8C4A120B0FCB8AEC0DA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9C0E520B9E8C4A120B0FCB8AEC0DA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19 장배치관리자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배치관리자의개요 배치관리자의사용 FlowLayout BorderLayout GridLayout BoxLayout CardLayout 절대위치로배치 컨테이너안에서컴포넌트를배치하는방법에대하여살펴봅시다. 배치관리자 (layout manager) 컨테이너안의각컴포넌트의위치와크기를결정하는작업 [3/70] 상당히다르게보인다.

More information

9장.key

9장.key JAVA Programming 1 GUI(Graphical User Interface) 2 GUI!,! GUI! GUI, GUI GUI! GUI AWT Swing AWT - java.awt Swing - javax.swing AWT Swing 3 AWT(Abstract Windowing Toolkit)! GUI! java.awt! AWT (Heavy weight

More information

Javascript

Javascript 1. 이벤트와이벤트핸들러의이해 이벤트 (Event) 는웹브라우저에서발생하는다양한사건을말합니다. 예를들면, 버튼을마우스로을했다거나브라우저를닫았다거나 Enter 키를눌렀다거나등등아주다양한사건들이있습니다. 그렇다면이벤트핸들러 (Event Handler) 는무엇일까요? 이다양한이벤트들을핸들링 ( 처리 ) 해주는것입니다. 예를들면, 어떤버튼을했을때메시지창이뜨게하는등을말합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Java 로만드는 Monster 잡기게임예제이해 2014. 12. 2 게임화면및게임방법 기사초기위치 : (0,0) 아이템 10 개랜덤생성 몬스터 10 놈랜덤생성 Frame 하단에기사위치와기사파워출력방향키로기사이동아이템과몬스터는고정종료버튼클릭하면종료 Project 구성 GameMain.java GUI 환경설정, Main Method 게임객체램덤위치에생성 Event

More information

어댑터뷰

어댑터뷰 04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tper View) 란? u 어댑터뷰의항목하나는단순한문자열이나이미지뿐만아니라, 임의의뷰가될수 있음 이미지뷰 u 커스텀어댑터뷰설정절차 1 2 항목을위한 XML 레이아웃정의 어댑터정의 3 어댑터를생성하고어댑터뷰객체에연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EL2 Lecture10 -Swing and Event Handling.pptx

Microsoft PowerPoint - EEL2 Lecture10 -Swing and Event Handling.pptx 전자공학실험 2 1 WEEK10: SWING AND EVENT HANDLING Fall, 2014 건국대전자공학부 Notice: 주별강의 / 실습 /HW 내용 2 Week Date 강의주제 Homework 실습과제 Handouts 1 09월 03일 Orientation Lab1 Lecture0 2 09월 10일 추석 3 09월 17일 Using Objects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JavaScript 회원정보 입력양식만들기 HTML & JavaScript Contents 1. Form 객체 2. 일반적인입력양식 3. 선택입력양식 4. 회원정보입력양식만들기 2 Form 객체 Form 객체 입력양식의틀이되는 태그에접근할수있도록지원 Document 객체의하위에위치 속성들은모두 태그의속성들의정보에관련된것

More information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

11장.key

11장.key JAVA Programming 1 GUI 2 2 1. GUI! GUI! GUI.! GUI! GUI 2. GUI!,,,!! GUI! GUI 11 : GUI 12 : GUI 3 4, JComponent 11-1 :, JComponent 5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x.swing.*; public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1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03.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03.pptx JAVA 프로그래밍 Chapter 19. GUI 프로그래밍 1 GUI 환경에서작동하는프로그램 윈도우프로그램에대하여 텍스트모드프로그램과윈도우프로그램 a) 텍스트모드의프로그램 b) 윈도우프로그램 2 GUI 환경에서작동하는프로그램 -2 윈도우프로그램에대하여 텍스트모드프로그램과윈도우프로그램의구조적차이 3 윈도우프로그램의작성방법 윈도우프로그램의구조 네단계로실행되는윈도우프로그램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6C0E520BED6C7C3B8B4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6C0E520BED6C7C3B8B4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6 장애플릿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애플릿소개 애플릿작성및소개 애플릿의생명주기 애플릿에서의그래픽컴포넌트의소개 Applet API의이용 웹브라우저상에서실행되는작은프로그램인애플릿에대하여학습합니다. 애플릿이란? 애플릿은웹페이지같은 HTML 문서안에내장되어실행되는자바프로그램이다. 애플릿을실행시키는두가지방법 1. 웹브라우저를이용하는방법 2. Appletviewer를이용하는방법

More information

Chap12

Chap12 12 12Java RMI 121 RMI 2 121 RMI 3 - RMI, CORBA 121 RMI RMI RMI (remote object) 4 - ( ) UnicastRemoteObject, 121 RMI 5 class A - class B - ( ) class A a() class Bb() 121 RMI 6 RMI / 121 RMI RMI 1 2 ( 7)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3C0E520B1D7B7A1C7C820C7C1B7CEB1D7B7A1B9D6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3C0E520B1D7B7A1C7C820C7C1B7CEB1D7B7A1B9D6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3 장그래픽프로그래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자바에서의그래픽 기초사항 기초도형그리기 색상 폰트 Java 2D Java 2D를이용한그리기 Java 2D 를이용한채우기 도형회전과평행이동 자바를이용하여서화면에그림을그려봅시다. 자바그래픽데모 자바그래픽의두가지방법 자바그래픽 AWT Java 2D AWT를사용하면기본적인도형들을쉽게그릴수있다. 어디서나잘실행된다.

More information

안드로이드기본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안드로이드기본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ArrayAdapter ArrayAdapter adapter = new ArrayAdapter(this, android.r.layout.simple_list_item_1,

More information

강의자료

강의자료 Copyright, 2014 MMLab, Dept. of ECE, UOS Java Swing 2014 년 3 월 최성종서울시립대학교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chois@uos.ac.kr http://www.mmlab.net 차례 2014년 3월 Java Swing 2 2017-06-02 Seong Jong Choi Java Basic Concepts-3 Graphical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2 장. GUI 학습목표 GUI 이벤트, 이벤트리스너와이벤트소스그림그리기내부클래스 창 Jframe 의모양 (Metal L&F) Jframe 의모양 (Aqua L&F) 창을만드는방법 1. 프레임 (JFrame) 만들기 JFrame frame = new JFrame(); 2. 위젯만들기 JButton button = new JButton( click me );

More information

Cluster management software

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네트워크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 최민 java.awt Package java.awt 패키지는자바애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 (API :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의일부로서그래픽처리를담당하는컴포넌트들을포함합니다. 즉, 화면상에윈도우를그리고, 그위에버튼이나텍스트필드등을붙이는데필요한 GUI

More information

Design Issues

Design Issues 11 COMPUTER PROGRAMMING INHERIATANCE CONTENTS OVERVIEW OF INHERITANCE INHERITANCE OF MEMBER VARIABLE RESERVED WORD SUPER METHOD INHERITANCE and OVERRIDING INHERITANCE and CONSTRUCTOR 2 Overview of Inheritance

More information

자바GUI실전프로그래밍2_장대원.PDF

자바GUI실전프로그래밍2_장대원.PDF JAVA GUI - 2 JSTORM http://wwwjstormpekr JAVA GUI - 2 Issued by: < >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JAVA GUI - 2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Issue Date:

More information

public class FlowLayoutPractice extends JFrame { public FlowLayoutPractice() { super("flowlayout Practice"); this. Container contentpane = getcontentp

public class FlowLayoutPractice extends JFrame { public FlowLayoutPractice() { super(flowlayout Practice); this. Container contentpane = getcontentp 8 장 1 번 public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public MyFrame(String title) { super(title); this. setsize(400,200); new MyFrame("Let's study Java"); 2번 public class MyBorderLayoutFrame extends JFrame {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06-3-chap7

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web-part02-ch16-이벤트.pptx

Microsoft PowerPoint - web-part02-ch16-이벤트.pptx 과목명 : 웹프로그래밍응용교재 : 모던웹을위한 JavaScript Jquery 입문, 한빛미디어 Part2. jquery Ch16. 이벤트 2014년 1학기 Professor Seung-Hoon Choi 16 이벤트 jquery 에서는 자바스크립트보다더쉽게이벤트를연결할수있음 예 $(document).ready(function(event) { } ) 16.1

More information

Network Programming

Network Programming Part 5 확장된 Network Programming 기술 1. Remote Procedure Call 2. Remote Method Invocation 3. Object Request Broker 2. Java RMI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0.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0.ppt [호환 모드]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이벤트객체, 리스너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raphical User Interface, 간단히 GUI) 는컴포넌트들로구성된다. 514760-1 2018 년봄학기 5/15/2018 박경신 자바에서 GUI 의종류 AWT(Abatract Windows Toolkit) 운영체제가제공하는자원을이용하여서컴포넌트를생성한다. SWING

More information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9장자바쓰레드 9.1 Thread 기초 (1/5) 프로그램 명령어들의연속 (a sequence of instruction) 프로세스 / Thread 실행중인프로그램 (program in execution) 프로세스생성과실행을위한함수들 자바 Thread 2 9.1 Thread 기초 (2/5) 프로세스단위작업의문제점 프로세스생성시오버헤드 컨텍스트스위치오버헤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UI-Event.Notification(1.5h).pptx

Microsoft PowerPoint UI-Event.Notification(1.5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UI 이벤트 Event listener Touch mode Focus handling Notification Basic toast notification Customized toast notification Status bar notification 2 사용자가인터랙션하는특정 View

More information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서가장중요한부분이라고도할수있기때문입니다. 1. 새로운메크로생성 새메크로만들기버튺을클릭하여파일을생성합니다. 2. 메크로저장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이벤트처리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이벤트 - 구동프로그래밍 이벤트 - 구동프로그래밍 (event-driven programming): 프로그램의실행이이벤트의발생에의하여결정되는방식 2 이벤트처리과정 3 이벤트리스너 발생된이벤트객체에반응하여서이벤트를처리하는객체를이벤트리스너 (event listener) 라고한다. 4 이벤트처리과정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ing Environment

Java Programing Environment Lab Exercise #7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007 봄학기 고급프로그래밍 김영국충남대전기정보통신공학부 실습내용 실습과제 7-1 : 정규표현식을이용한사용자정보의유효성검사 (ATM 에서사용자등록용도로사용가능 ) 실습과제 7-2 : 숫자맞추기게임 실습과제 7-3 : 은행관리프로그램 고급프로그래밍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

More information

제이쿼리 (JQuery)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제이쿼리 (JQuery)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제이쿼리 ()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CSS와마찬가지로, 문서에존재하는여러엘리먼트를접근할수있다. 엘리먼트접근방법 $( 엘리먼트 ) : 일반적인접근방법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게임엔진 제 4 강프레임리스너와 OIS 입력시스템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엔터티의이동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Drawing N Exit? Y Finish 실제게임루프 오우거엔진의메인렌더링루프 Root::startRendering()

More information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1. Java Development Kit(JDK) 2. Java API 3.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Eclipse) 4. 자바프로그래밍기초 2 자바를사용하려면무엇이필요한가?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JDK (Java Development Kit) 다운로드위치 :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

More information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Eclipse 개발환경에서 WindowBuilder 를이용한 Java 프로그램개발 이예는 Java 프로그램의기초를이해하고있는사람을대상으로 Embedded Microcomputer 를이용한제어시스템을 PC 에서 Serial 통신으로제어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환경에서 ) 하는프로그램개발예를설명한다. WindowBuild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10 장. 예외처리 예외처리개념 예외처리구문 사용자정의예외클래스와예외전파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예외처리개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예외처리 오류 컴파일타임오류 (Compile-Time Error) 구문오류이기때문에컴파일러의구문오류메시지에의해쉽게교정 런타임오류 (Run-Time Error) 디버깅의절차를거치지않으면잡기어려운심각한오류 시스템에심각한문제를줄수도있다.

More information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오라클자바커뮤니티 (ojc.asia, ojcedu.com) Spring Boot, Gradle 과오픈소스인 MariaDB 를이용해서 EMP 테이블을만들고 JdbcTemplate, SimpleJdbcTemplate 을이용하여 CRUD 기능을구현해보자. 마리아 DB 설치는다음 URL 에서확인하자.

More information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8 차시메뉴와대화상자 1 학습목표 안드로이드에서메뉴를작성하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안드로이드에서대화상자를만들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메뉴 1) 학습하기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public boolean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UI) 는사람과컴퓨터간의상호작용을위한사람 - 컴퓨터인터페이스 (HCI) 중의하나이다. GUI 는사용자가컴퓨터화면상에있는객체들과상호작용을하는인터페이스이다. 오늘날사실상거의모든컴퓨터플랫폼에서 GUI 가사용되고있다. 2 GUI 프로그래밍 GUI 프로그램은실행시키면메뉴가있는창이뜨고창에는아이콘,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인터페이스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선언 인터페이스구현 인터페이스사용 타입변환과다형성 인터페이스상속 디폴트메소드와인터페이스확장 2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란? 개발코드와객체가서로통신하는접점 개발코드는인터페이스의메소드만알고있으면 OK 인터페이스의역할 개발코드가객체에종속되지않게 -> 객체교체할수있도록하는역할 개발코드변경없이리턴값또는실행내용이다양해질수있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rmi_박준용_final.PDF

rmi_박준용_final.PDF (RMI) - JSTORM http://wwwjstormpekr (RMI)- Document title: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Document Information (RMI)- rmi finaldoc Issue Date: Statu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09_12.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09_12.ppt [호환 모드] JAVA 프로그래밍 9. 이벤트처리 한동일 학습목표 To understand the Java event model To learn about the relations between components and events To install action and mouse event listeners To accept input from buttons, text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4 강프레임리스너 (Frame Listener)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하여게임루프를구현하는방법을이해한다. 오우거엔짂의키입력처리방식을이해한다.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게임캐릭터의이동캐릭터의이동속도조절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기본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삼성전자 VD 사업부유영욱선임 목차 Samsung Smart TV Smart TV App Samsung Smart TV SDK Hello TV App 만들기 Key Event 처리 Q & A Samsung Smart TV Samsung Smart TV History InfoLive (2007) Power InfoLink (2008) Internet@TV (2009)

More information

- 이벤트의처리 <input type= button id= button1 value= 확인 /> <input type= button id= button2 value= 확인 /> 자바스크립트인경우 : document.getelementbyid( button1 ).oncl

- 이벤트의처리 <input type= button id= button1 value= 확인 /> <input type= button id= button2 value= 확인 /> 자바스크립트인경우 : document.getelementbyid( button1 ).oncl 제이쿼리 (JQuery) - 제이쿼리는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이다. - 따라서, 제이쿼리를사용하기위해서는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를사용해야한다. - 제이쿼리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를말함. - 사용예 )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9. 예외처리

JAVA PROGRAMMING 실습 09. 예외처리 2015 학년도 2 학기 예외? 프로그램실행중에발생하는예기치않은사건 예외가발생하는경우 정수를 0으로나누는경우 배열의크기보다큰인덱스로배열의원소를접근하는경우 파일의마지막부분에서데이터를읽으려고하는경우 예외처리 프로그램에문제를발생시키지않고프로그램을실행할수있게적절한조치를취하는것 자바는예외처리기를이용하여예외처리를할수있는기법제공 자바는예외를객체로취급!! 나뉨수를입력하시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0장

Microsoft PowerPoint - 10장 1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2 제 10 장이벤트처리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Event Driven Programming) 이벤트의발생에의해프로그램흐름이결정되는방식 이벤트가발생하면이벤트를처리하는루틴 ( 이벤트리스너 ) 이실행하는방식 프로그램내의어떤코드가언제실행될지아무도모름, 이벤트의발생에의해전적으로결정 반대되는개념 : 배치실행 (batch programming) 프로그램의개발자가프로그램의흐름을결정하는방식이벤트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omputer Programming Java AWT Lab 18 엄현상 (Eom, Hyeonsang)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Copyrights 2015 DCSLab. All Rights Reserved Overview AWT 일반 AWT 다루기기본 AWT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3 장. 스윙사용방법 학습목표 레이아웃관리자 스윙구성요소 비트박스프로그램 스윙을알아봅시다 스윙구성요소 구성요소 (Component) 위젯 (widget) 이라고도부름 GUI에집어넣는모든것 텍스트필드, 버튼, 스크롤목록, 라디오버튼등 javax.swing.jcomponent 의하위클래스 대화형구성요소, 배경구성요소로나뉨 JButton JFrame JPanel

More information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제 10 장상속 예제 1) ConstructorTest.java class Parent public Parent() super - default"); public Parent(int i) this("hello"); super(int) constructor" + i); public Parent(char c) this(); super(char) constructor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모바일소프트웨어프로젝트 지도 API 1 조 20070216 김성수 20070383 김혜준 20070965 이윤상 20071335 최진 1 매시업? 공개 API? 2 매시업 웹으로제공하고있는정보와서비스를융합하여새로운소프트웨어나서비스, 데이터베이스등을만드는것 < 최초의매시업 > 3 공개 API 누구나사용할수있도록공개된 API 지도, 검색등다양한서비스들에서제공 대표적인예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사용자인터페이스 (II) 시작하면서 2 목차 리스트뷰 : 어댑터, 어댑터뷰, 대화창 메뉴 리스트뷰 - 어댑터 Adapter 4 배열, XML 파일, 데이터베이스에서다양한종류의값을읽어오는공통의인터페이스 선택위젯에게데이터를제공, 각데이터항목들을위젯내부에표시하는위젯클래스로의변홖수행 사용자인터페이스인뷰와데이터소스를연결 Data Source: Array, XML, Database

More information

Visual Basic 기본컨트롤

Visual Basic 기본컨트롤 학습목표 폼 ( Form) 폼의속성, 컨트롤이름, 컨트롤메서드 기본컨트롤 레이블, 텍스트박스, 버튼, 리스트박스 이벤트 버튼 기본컨트롤실습 2 2.1 폼 (Form) 2.2 기본컨트롤 2.3 기본컨트롤실습 3 폼 - 속성 속성 (Name) AutoSize BackColor Font ForeColor Icon StartPosition Transparency WindowStat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자바의이벤트기반 GUI 프로그램구조이해 2. 이벤트와이벤트객체 3. 이벤트리스너작성 4. 어댑터클래스로리스너작성 5. Key 이벤트로키입력받기 6. Mouse 이벤트로마우스동작인식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3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Event Driven Programming) 이벤트의발생에의해프로그램흐름이결정되는방식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자바의이벤트기반 GUI 프로그램구조이해 2. 이벤트와이벤트객체 3. 이벤트리스너작성 4. 어댑터클래스로리스너작성 5. Key 이벤트로키입력받기 6. Mouse 이벤트로마우스동작인식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3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Event Driven Programming) 이벤트의발생에의해프로그램흐름이결정되는방식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메뉴를추가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습할수있다. 프로그램의기본설정 (settings) 을정의하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대화상자를여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로그메시지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디버거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학습목표 메뉴를추가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습할수있다. 프로그램의기본설정 (settings) 을정의하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대화상자를여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로그메시지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디버거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헬로, 안드로이드 4 주차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하기 (2)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메뉴를추가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습할수있다. 프로그램의기본설정 (settings) 을정의하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대화상자를여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로그메시지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디버거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차례 메뉴추가하기 Settings 추가하기 새게임시작하기

More information

07_ch13_pdf.hwp

07_ch13_pdf.hwp 이문서는 Java의정석 2판의 13 장입니다. 현재(2016년 3 월) 는 3 판이최신판입니다. 3판에는 AWT 가없기때문에필요하신분들을위해공개합니다. 상업적인용도가아니라면얼마든지재배포가가능합니다. - 저자남궁성 - http://cafe.naver.com/javachobostudy.cafe Chapter AWT 와애플릿 AWT & Applet 684 Java의정석定石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웹연동 } 웹 (Web) 환경에서데이터베이스시스템을연동하는방법은다음과같다 } Server Client 구조의통신 (2-Tier) } Server Middleware Client 구조의통신 (3-Tier) 2

웹연동 } 웹 (Web) 환경에서데이터베이스시스템을연동하는방법은다음과같다 } Server Client 구조의통신 (2-Tier) } Server Middleware Client 구조의통신 (3-Tier) 2 DB 와 WEB 연동 (1) [2-Tier] Java Applet 이용 웹연동 } 웹 (Web) 환경에서데이터베이스시스템을연동하는방법은다음과같다 } Server Client 구조의통신 (2-Tier) } Server Middleware Client 구조의통신 (3-Tier) 2 JAVA Applet 을이용한 Client Server 연동기법 } Applet

More information

SOFTBASE XFRAME DEVELOPMENT GUIDE SERIES ActiveX 컴포넌트가이드 서울특별시구로구구로 3 동한신 IT 타워 1215 호 Phone Fax

SOFTBASE XFRAME DEVELOPMENT GUIDE SERIES ActiveX 컴포넌트가이드 서울특별시구로구구로 3 동한신 IT 타워 1215 호 Phone Fax SOFTBASE XFRAME DEVELOPMENT GUIDE SERIES 2012.02.18 서울특별시구로구구로 3 동한신 IT 타워 1215 호 Phone 02-2108-8030 Fax 02-2108-8031 www.softbase.co.kr Copyright 2010 SOFTBase Inc. All rights reserved 목차 1 장 : ActiveX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Lecture 02 프로그램구조및문법 Kwang-Man Ko kkmam@sangji.ac.kr, compiler.sangji.ac.kr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ang Ji University 2018 자바프로그램기본구조 Hello 프로그램구조 sec01/hello.java 2/40 자바프로그램기본구조 Hello 프로그램구조

More information

Modal Window

Modal Window 접근가능한레이어팝업 Feat. WAI-ARIA 콘텐츠연합플랫폼클라이언트개발부지성봉 Modal Window Modal Window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개념에서자식윈도에서부모윈도로돌아가기전에사용자의상호동작을요구하는창. 응용프로그램의메인창의작업흐름을방해한다. Native HTML 의한계점 팝업이떴다라는정보를인지할수없다. 팝업이외의문서정보에접근이된다. 키보드 tab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SIMATIC S7 Siemens AG 2004. All rights reserved. Date: 22.03.2006 File: PRO1_17E.1 차례... 2 심벌리스트... 3 Ch3 Ex2: 프로젝트생성...... 4 Ch3 Ex3: S7 프로그램삽입... 5 Ch3 Ex4: 표준라이브러리에서블록복사... 6 Ch4 Ex1: 실제구성을 PG 로업로드하고이름변경......

More information

Spring Data JPA Many To Many 양방향 관계 예제

Spring Data JPA Many To Many 양방향 관계 예제 Spring Data JPA Many To Many 양방향관계예제 오라클자바커뮤니티 (ojc.asia, ojcedu.com) 엔티티매핑 (Entity Mapping) M : N 연관관계 사원 (Sawon), 취미 (Hobby) 는다 : 다관계이다. 사원은여러취미를가질수있고, 하나의취미역시여러사원에할당될수있기때문이다. 보통관계형 DB 에서는다 : 다관계는 1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전자정부개발프레임워크 1 일차실습 LAB 개발환경 - 1 - 실습목차 LAB 1-1 프로젝트생성실습 LAB 1-2 Code Generation 실습 LAB 1-3 DBIO 실습 ( 별첨 ) LAB 1-4 공통컴포넌트생성및조립도구실습 LAB 1-5 템플릿프로젝트생성실습 - 2 - LAB 1-1 프로젝트생성실습 (1/2) Step 1-1-01. 구현도구에서 egovframe>start>new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4주차_Android_UI구현.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4주차_Android_UI구현.ppt [호환 모드] Android UI 구현 학습목표 교육목표 Android application 구성요소 Activity Layout UI 설계 Linear Layout 구현 Android application 구성요소 (1) () Application 구성요소 AndroidManifest.xml Android application 구성요소 (2) 구성요소 기능 Activity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 1 - 전자정부모바일표준프레임워크실습 LAB 개발환경 실습목차 LAB 1-1 모바일프로젝트생성실습 LAB 1-2 모바일사이트템플릿프로젝트생성실습 LAB 1-3 모바일공통컴포넌트생성및조립도구실습 - 2 - LAB 1-1 모바일프로젝트생성실습 (1/2) Step 1-1-01. 구현도구에서 egovframe>start>new Mobile Project 메뉴를선택한다.

More information

2장 변수와 프로시저 작성하기

2장  변수와 프로시저 작성하기 Chapter. RequestDispatcher 활용 요청재지정이란? RequestDispatcher 활용 요청재지정구현예제 Chapter.9 : RequestDispatcher 활용 1. 요청재지정이란? 클라이언트로부터요청받은 Servlet 프로그램이응답을하지않고다른자원에수행흐름을넘겨다른자원의처리결과를대신응답하는것또는다른자원의수행결과를포함하여응답하는것을요청재지정이라고한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4 강 GUI (III)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CEGUI 라이브러리를이용하여, 게임메뉴 UI 를구현해본다. 학습내용 CEGUI 레이아웃의로딩및렌더링. OIS 와 CEGUI 의연결. CEGUI 위젯과이벤트의연동. UI 구현 : 하드코딩방식 C++ 코드를이용하여, 코드내에서직접위젯들을생성및설정 CEGUI::PushButton* resumebutton

More information

05-class.key

05-class.key 5 : 2 (method) (public) (private) (interface) 5.1 (Method), (public method) (private method) (constructor), 3 4 5.2 (client). (receiver)., System.out.println("Hello"); (client object) (receiver object)

More information

JTable과 MVC(Model-View-Controller) 구조 - 모델-뷰-컨트롤러구조는데이터의저장과접근에대한제공은모델이담당하고, 화면표시는뷰, 이벤트의처리는컨트롤러가하도록각역할을구분한구조이다. 즉, 역할의분담을통하여상호간의영향을최소화하고각요소의독립성을보장하여독자

JTable과 MVC(Model-View-Controller) 구조 - 모델-뷰-컨트롤러구조는데이터의저장과접근에대한제공은모델이담당하고, 화면표시는뷰, 이벤트의처리는컨트롤러가하도록각역할을구분한구조이다. 즉, 역할의분담을통하여상호간의영향을최소화하고각요소의독립성을보장하여독자 JTable 에서사용하는 Model 객체 JTable - JTable은데이터베이스의검색결과를 GUI에보여주기위해사용되는컴포넌트이다. 가로와세로로구성된테이블을을사용해서행과열에데이터를위치시킨다. - JTable을사용하는방법은다음과같다. 1 테이블에출력될데이터를 2차원배열에저장한다. Object[][] records = { {..., {..., {... ; 2 제목으로사용할문제열을

More information

제목

제목 Object-Oriented Design Agile for Software Development Story 7. 작 성 자 : 고형호 메 일 : hyungho.ko@gmail.com 홈페이지 : 최초작성일 : 2007.08.10 최종작성일 : 2007.09.05 1 Goal A Set of Contained Responsibilities 2 Content 1.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public class Person{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 public Person(){ } public Person(String s, int a){ name = s; age = a; } public String getname(){ return name; } @ 객체의선언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5B4A415641C7C1B7CEB1D7B7A1B9D65D3130C0E5C0CCBAA5C6AEC3B3B8AE>

<4D F736F F F696E74202D205B4A415641C7C1B7CEB1D7B7A1B9D65D3130C0E5C0CCBAA5C6AEC3B3B8AE> 명품 JAVA Programming 1 제 10 장자바의이벤트처리 GUI 응용프로그램 =>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2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Event Driven Programming) 이벤트의발생에의해프로그램흐름이결정되는방식 이벤트가발생하면이벤트를처리하는루틴 ( 이벤트리스너 ) 실행 프로그램내의어떤코드가언제실행될지아무도모름, 이벤트의발생에의해전적으로결정 반대되는개념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