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조건문 if - else if - else 문 복수의조건식을두어결과에따라실행블록을선택 4
조건문 Switch 문 변수및연산식의값에따라실행문을선택할때사용 5
반복문 for 문 반복획수를알고있을때주로사용 6
반복문 while 문 조건에따라반복을계속할지결정할때사용 7
System.out System.out PrintStream 의정적인스턴스 System.out.print 입력된데이터를화면에출력 System.out.print(" 줄바꿈을하지않는다 "); System.out.println 입력된데이터를화면에출력후줄바꿈 System.out.println(" 줄바꿈을한다 "); System.out.printf 입력된데이터를입력한형식 (format) 에맞게출력 System.out.printf("%d + %d = %d", a, b, a+b) ; 8
System.out System.out.printf 의포맷유형 % (Format Specifier) 와함께사용 Flags Description Example %s 문자열 가나다 %c 문자 1개 가 %d 정수 123 %5d 정수 (5자리에맞게, 오른쪽정렬 ) 123 %05d 실수 (5자리에맞게, 빈칸은 0 으로 ) 00123 %f 실수 0.100000 %.3f 실수 0.100 %X 16진수 ( 대문자 ) F %x 16진수 ( 소문자 ) f 9
구구단 구구단기본소스코드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 구구단 "); System.out.println(); for(int i=1;i<=9;i++){ for (int j = 1; j <= 9; j++) { System.out.println(i + " " + j + " = " + i j); System.out.println() ; 10
구구단 구구단가로로화면에출력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 구구단 "); System.out.println(); for(int i=1;i<=9;i++){ for (int j = 1; j <= 9; j++) { System.out.print(i + " " + j + " = " + i j); System.out.print( \t"); System.out.println() ; 11
구구단 구구단가로로화면에출력 2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 구구단 "); System.out.println(); for(int i=1;i<=9;i++){ for (int j = 1; j <= 9; j++) { if (i == 1 && j == 1) { for (int u = 1; u <= 9; u++) System.out.print(u + " 단 " + "\t\t"); System.out.println() ; System.out.print(j + + i + " = " + i j); System.out.print( \t"); System.out.println() ; 12
모양만들기 13
모양만들기 삼각형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maxcount = 5 ; for(int i = 1 ; i <= maxcount ; i++) { for (int j = 1 ; j <= i ; j++) System.out.print(""); System.out.println(); 14
모양만들기 삼각형 2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maxcount = 5 ; for(int i = 1 ; i <= maxcount ; i++) { for (int j = maxcount ; j > i ; j--) System.out.print( "); for (int j = 1 ; j <= i ; j++) System.out.print(""); System.out.println(); 15
모양만들기 피라미드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maxcount = 5 ; for(int i = 1 ; i <= maxcount ; i++) { for (int j = maxcount ; j > i ; j--) System.out.print( "); for (int j = 1 ; j <= (i+i-1) ; j++) System.out.print(""); System.out.println(); 16
모양만들기 마름모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maxcount = 5 ; for(int i = 1 ; i <= maxcount ; i++) { for (int j = maxcount ; j > i ; j--) System.out.print(" "); for (int j = 1 ; j <= (i+i-1) ; j++) System.out.print(""); System.out.println(); for(int i = maxcount-1 ; i >= 1 ; i--) { for (int j = 1 ; j < maxcount-i+1 ; j++) System.out.print(" "); for (int j = (i+i-1) ; j >= 1 ; j--) System.out.print(""); System.out.println(); 17
Up & Down 숨겨진숫자맞추기 숨겨진숫자보다높은숫자를부르면? Down! 숨겨진숫자보다낮은숫자를부르면? UP! 18
Up & Down 숨겨진숫자의범위는?? 0~99 Random 클래스이용 키보드로숫자를입력 화면에입력한숫자의결과를표시 Scanner 클래스이용 19
Up & Down 필요 util Package 추가 java.util.random java.util.scanner 필요한변수들확인 숨겨진값 숨겨진값의최대값 숨겨진값의최소값 현재입력받은값 횟수가정해져있지않기때문에 while 문사용 20
Up & Down import java.util.random;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UpDow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low, high; int card; Random r = new Random();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21
Up & Dow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0; int low, high; int card; Random r = new Random();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low = 0; high = 99; card = r.nextint(100); while(true) { System.out.println(low +"-" + high); System.out.print(" 숫자를입력하세요 >>"); n = scanner.nextint(); 22
Up & Down while(true) { System.out.println(low +"-" + high); System.out.print(" 숫자를입력하세요 >>"); n = scanner.nextint(); 23 if(n>high n<low) System.out.println(" 범위를벗어났어요 "); else { if(n==card) { System.out.println(" 맞았습니다."); break; else if(n>card){ System.out.println(" 더낮게 "); high = n; else { System.out.println(" 더높게 "); low =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