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pDevelop 1. 도구개요 2. 설치및실행 3. 주요기능 4. 활용예제
1. 도구개요 1.1 도구정보요약 도구명 SharpDevelop (http://www.codeblocks.org/) 라이선스 GNU Genreral Public License v3.0 소개 C++ 로작성된 C, C++, Fortran 개발지원공개 SW IDE 특징 Console, DirectX, OpenGL, OpenCV, GTK, Matlab 등다양한프로젝트템플릿제공 리눅스, 윈도우, 맥 OS 등주요운영체제모두지원 주요기능 코드편집, 문법강조기능, 코드자동완성등 컴파일, 디버거, 플러그인 다른 IDE 의프로젝트가져오기 실행환경 Linux, Windows, MacOS 사전설치도구 해당없음 카테고리 구현최신버전 v5 (2015.11) 관련도구 Eclipse, SharpDevelop 2
1. 도구개요 1.2 스크린캡쳐및주요기능 C, C++, Fortran 개발을지원하는 IDE GCC, Microsoft Visual C++, clang, Digital Mars, Borland C++ 등다양한컴파일러지원 GNU GDB 기반의디버거지원 3
2. 설치및실행 세부목차 2.1 사전설치도구 2.2 다운로드 2.3 설치 2.4 지원도구설치 2.5 설치확인 4
2. 설치및실행 2.1 사전설치도구 (1/5) SharpDevelop은.Net Framework을필요로한다. 이미설치되어있는경우, 2.2절로건너뛴다. http://www.icsharpcode.net/opensource/sd/download/ 에접속 Downloads for SharpDevelop 5 항목아래의.Net framework 다운로드클릭 5
2. 설치및실행 2.1 사전설치도구 (2/5).Net Framework 다운로드페이지에서언어를 Korean 으로변경한다. 6
2. 설치및실행 2.1 사전설치도구 (3/5) 한국어페이지에서다운로드버튼클릭및저장 7
2. 설치및실행 2.1 사전설치도구 (4/5) 다운로드받은파일실행 8
2. 설치및실행 2.1 사전설치도구 (5/5) 사용권계약동의및설치완료 9
2. 설치및실행 2.2 다운로드 (1/2) http://www.icsharpcode.net/opensource/sd/download/ 에접속 화면중간의 SharpDevelop Download 클릭 10
2. 설치및실행 2.2 다운로드 (2/2) 설치파일저장 11
2. 설치및실행 2.3 설치 (1/4) 설치파일실행, 라이선스동의 12
2. 설치및실행 2.3 설치 (2/4) 설치위치지정및설치 13
2. 설치및실행 2.3 설치 (3/4) 설치완료 14
2. 설치및실행 2.3 설치 (4/4) 의존프로그램목록화면이표시된다. - SharpDevelop 은여러지원기능을외부프로그램에의존해서설치할것이많은편이다. - 여기에서는필수적인 2가지만설치해서진행한다. 15
2. 설치및실행 2.4 지원도구설치 (1/9).Net Framework 4.5.2 Developer Pack 설치 - 언어선택에서 Korean 선택, 한국어페이지에서다운로드클릭 16
2. 설치및실행 2.4 지원도구설치 (2/9) 설치파일실행및설치완료 17
2. 설치및실행 2.4 지원도구설치 (3/9) Windows SDK for Windows7 and.net Framework 4 설치 - 앞의지원도구목록에서 2 번째항목클릭 18
2. 설치및실행 2.4 지원도구설치 (4/9) 설치파일실행 19
2. 설치및실행 2.4 지원도구설치 (5/9) 라이선스동의 20
2. 설치및실행 2.4 지원도구설치 (6/9) 설치위치지정 21
2. 설치및실행 2.4 지원도구설치 (7/9) 설치옵션지정 22
2. 설치및실행 2.4 지원도구설치 (8/9) 설치시작 23
2. 설치및실행 2.4 지원도구설치 (9/9) 다음과같이설치가실패되면 Windows Update 를실행해서업데이트후다시시도한다. - 설치되지않더라도 SharpDevelop 을사용할수있다. 24
2. 설치및실행 2.5 설치확인 바탕화면의아이콘을더블클릭하면아래와같이실행된다. 25
3. 주요기능 세부목차 3.1 화면레이아웃 3.2 프로젝트템플릿 3.3 소스편집 3.4 컴파일및빌드 3.5 디버깅 3.6 프로파일링 26
3. 주요기능 3.1 화면레이아웃 (1/5) 일반적인 IDE 의레이아웃과유사 메뉴및툴바 프로젝트창리소스관리 에디터창소스코드편집 속성편집창 에러, 태스크, 출력 27
3. 주요기능 3.1 화면레이아웃 (2/5) 프로젝트창 : 리소스관리및 ASCII 코드테이블등편의기능제공 28
3. 주요기능 3.1 화면레이아웃 (3/5) 에디터창 : 소스편집, 코드추천, 코드접기및 윈도우애플리케이션의경우 UI 디자인가능 29
3. 주요기능 3.1 화면레이아웃 (4/5) 에러, 태스크, 출력창 30
3. 주요기능 3.1 화면레이아웃 (5/5) 속성창 : 현재선택된요소에대한속성편집창 31
3. 주요기능 3.2 프로젝트템플릿 C#, C++, F#, VisualBasic 언어를지원하며, 언어별로도콘솔애플리케이션, 윈도우애플리케이션등미리만들어진템플릿제공 32
3. 주요기능 3.3 소스편집 (1/2) 문법하이라이팅, 코드추천, 자동괄호, 소스접기등기능제공 33
3. 주요기능 3.3 소스편집 (2/2) 윈도우애플리케이션의경우드래그앤드랍기반의 UI 디자인가능 34
3. 주요기능 3.4 컴파일및빌드 의존성관리, 컴파일및빌드기능제공 35
3. 주요기능 3.5 디버깅 Breakpoint, Step over/into/out, Watch 등디버깅기능제공 36
3. 주요기능 3.6 프로파일링 실행파일을대상으로성능프로파일링기능제공 37
4. 활용예제 세부목차 4.1 예제소개 4.2 프로젝트생성 4.3 예제소스작성 4.4 디버그 4.5 예제실행 38
4. 활용예제 4.1 예제소개 C# 으로윈도우애플리케이션개발프로젝트를생성하고, 간단한계산기를만들어보고, 디버깅방법을알아보고, 실제로계산기를사용해본다. 39
4. 활용예제 4.2 프로젝트생성 (1/2) C# 으로윈도우애플리케이션을작성할수있는프로젝트를생성한다. 40
4. 활용예제 4.2 프로젝트생성 (2/2) C# 윈도우애플리케이션템플릿프로젝트생성완료 41
4. 활용예제 4.3 예제소스작성 (1/17) MainForm.Designer.cs > Design 을클릭해서 UI 에디터활성화 좌측의 Tools 탭을활성화하고, 숫자를입력할 TextBox 를 Form 안에드래그앤드랍 42
4. 활용예제 4.3 예제소스작성 (2/17) 기본크기로생성된 TextBox 를 Form 의우측끝까지확장 43
4. 활용예제 4.3 예제소스작성 (3/17) 숫자버튼생성및버튼 Text 를숫자로변경 44
4. 활용예제 4.3 예제소스작성 (4/17) 버튼을더블클릭해서클릭이벤트핸들러를추가할수있게한다. 더블클릭 45
4. 활용예제 4.3 예제소스작성 (5/17) MainForm.cs 가자동으로화면에표시되면 MainForm() 의아래에아래와같이클릭이벤트핸들러소스코드작성 46
4. 활용예제 4.3 예제소스작성 (6/17) MainForm.Designer.cs 파일을열어보면아래와같이이벤트핸들러를바인딩하는소스가자동으로추가되어있다. 클릭이벤트핸들러 47
4. 활용예제 4.3 예제소스작성 (7/17) 자동으로추가된이벤트핸들러를앞에서작성한 NumberButtonClick 으로변경한다. 클릭이벤트핸들러 48
4. 활용예제 4.3 예제소스작성 (8/17) Copy & Paste 로버튼복사가능 하지만, 이벤트핸들러등록소스는복사되지않으므로, 버튼마다이벤트핸들러등록작업을모두적용해줘야함 49
4. 활용예제 4.3 예제소스작성 (9/17) 같은방식으로아래와같은계산기 UI 작성완료 50
4. 활용예제 4.3 예제소스작성 (10/17) 이벤트핸들러처리도숫자버튼마다각각처리완료 51
4. 활용예제 4.3 예제소스작성 (11/17) MainForm.Designer.cs 소스에버튼이반영되어아래와같이변경된다. 52
4. 활용예제 4.3 예제소스작성 (12/17) 숫자버튼동작테스트를위해 Build > Build Solution 을클릭 화면중앙하단의 Output 을클릭해서빌드결과확인 53
4. 활용예제 4.3 예제소스작성 (13/17) 빌드된프로그램을 Project > Run Project 로실행 54
4. 활용예제 4.3 예제소스작성 (14/17) 계산기폼이화면에나타난다. 버튼 1 에서 0 까지클릭해서정상적으로입력되는지확인 55
4. 활용예제 4.3 예제소스작성 (15/17) MainForm.cs 에연산자버튼과 C 버튼에대한이벤트핸들러를작성한다. 56
4. 활용예제 4.3 예제소스작성 (16/17) MainForm.Designer.cs 에연산자버튼과 C 버튼에대한이벤트핸들러를등록한다. 57
4. 활용예제 4.3 예제소스작성 (17/17) MainForm.Designer.cs 에연산자버튼과 C 버튼에대한이벤트핸들러를등록한다. 58
4. 활용예제 4.4 디버그 (1/7) MainForm.cs 의 51 행에중단점 (breakpoint) 를설정한다. - 51 행의바로왼쪽을마우스로클릭한다. 59
4. 활용예제 4.4 디버그 (2/7) MainForm.cs 의 36 행에중단점 (breakpoint) 를설정한다. - 36 행의바로왼쪽을마우스로클릭한다. 60
4. 활용예제 4.4 디버그 (3/7) 툴바에서실행버튼클릭 - 버튼설명에나온대로컴파일을다시수행한후프로그램을실행한다. 61
4. 활용예제 4.4 디버그 (4/7) 계산기가뜨면버튼 5 를누른다. 지정한중단점에서 실행이멈춘다. 62
4. 활용예제 4.4 디버그 (5/7) 변수위에마우스를가져가면변수의값을확인할수있다. 툴바에서실행재개, 실행중지, 프로그램종료, step over/into/out 버튼을사용할수있다. 중단점을다시클릭해서해제하고, 프로그램종료버튼을누른다. 63
4. 활용예제 4.4 디버그 (6/7) 콘솔에값을찍으려면아래와같이 using 문을추가한다. 값을찍을곳에서 Debug.writeLine() 함수를이용해서디버그코드를작성한다. 64
4. 활용예제 4.4 디버그 (7/7) 프로그램을다시실행해서숫자키를누르면화면왼쪽아래의 Output 란에값이출력된다. 65
4. 활용예제 4.5 실행파일생성 (1/4) Build > Set configuration > Release 선택 66
4. 활용예제 4.5 실행파일생성 (2/4) Build > Build Calculator 클릭 67
4. 활용예제 4.5 실행파일생성 (3/4) C:\Users\ 사용자계정 \Documents\SharpDevelop Projects\Calculator\Calculator\bin\Release 에아래와같이파일이생성된다. 68
4. 활용예제 4.5 실행파일생성 (4/4) Caculator.exe 파일을실행하면계산기가실행된다.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