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권 5 호 2017 년 9 월 한국방송학보 국내미디어리터러시연구동향분석 : 연구특성및미디어역할, 미디어리터러시역량요인을중심으로 _ 안정임 서윤경 김성미 공동체미디어활동가의다중실천과정동체험에대한연구 : 미디어제작활동을중심으로한미디어비오그라피분석 _ 유숙 강진숙 여성의이미지기반 SNS 이용의사회문화적함의 : 인스타그램이용에대한비판적연구 _ 윤보라 이오현 유료방송시장의시장구조적요인및가입자규모에따른케이블 SO 의경제적효율성과채널편성의차이에관한연구 _ 이영주 채정화 기부메시지의전달에서죄책감수준과수용자의보살핌원칙의상호작용효과에관한연구 : 장애인돕기캠페인을중심으로 _ 이한규 이승조 대중문화는 전문가 - 셀러브리티 를어떻게구성하고활용하는가? : 백종원, 허지웅, 최진기의캐릭터분석을중심으로 _ 한미소 윤태진
국내미디어리터러시연구동향분석 연구특성및미디어역할, 미디어리터러시역량요인을중심으로 * 1) 안정임서울여자대학교언론영상학부교수 ** 서윤경서울여자대학교기초교육원부교수 *** 김성미한국교육개발원방송통신중 고등학교운영센터부연구위원 **** 본연구는소셜미디어가본격적으로확산되기시작한 2006년부터 2016년까지최근 10여년동안미디어리터러시와관련된한국의학술연구동향을분석함으로써연구결과의시사점을바탕으로향후한국의미디어리터러시교육과정책방향에대해탐구하고자수행되었다. 구체적연구문제로연도와학문분야별로연구유형과연구방법, 연구대상미디어, 연구대상, 그리고미디어의역할및미디어리터러시역량요인이어떤차이를나타내는가를설정하였다. 학술논문 231편에대한내용분석결과, 한국의미디어리터러시연구는미디어학과교육학분야로크게양분화되어있으며, 각학문영역별특성을지니되이전에비해미디어와교육에대한관심의교차점이커졌지만학문영역간교류는아직활성화되고있지않는것으로나타났다. 소셜미디어가일상화되어있는현실에비해이에대한미디어리터러시교육적접근연구는매우적은편이었다. 미디어역할에대한인식에있어서교육학분야의연구들은미디어를도구로접근하는비율이높은반면, 미디어학분야에서는환경으로인식하는경향이더두드러졌다. 미디어리터러시역량요인의경우, 접근 이해 제작역량에비해참여역량에대한연구는매우적어이에대한연구노력이더필요한것으로나타났다. 핵심어 : 미디어리터러시, 미디어교육, 미디어리터러시역량, 연구동향분석 * 이연구는 2017학년도서울여자대학교교내학술연구비지원을받았습니다. ** jiahn@swu.ac.kr, 주저자 *** yunks@swu.ac.kr, 교신저자 **** smkim77@kedi.re.kr 국내미디어리터러시연구동향분석 5
공동체미디어활동가의다중실천과정동체험에대한연구 미디어제작활동을중심으로한미디어비오그라피분석 9) 유숙중앙대학교대학원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박사과정 * 강진숙중앙대학교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교수 ** 본연구는공동체미디어활동을통해다중이어떠한정서의변화를경험하며, 이는개인및공동체에있어어떠한함의를갖는지를알아보는데에목적이있다. 따라서네그리와하트의다중과스피노자의정동개념을바탕으로공동체미디어활동가가공동체미디어를통해어떻게다중실천을하고있으며, 공동체미디어제작이삶의전환점이라는측면에서활동가의삶과정서를어떻게변화시키고있는지, 또한이것은활동가의삶, 더나아가다중으로서의삶에어떠한의미가되고있는지에초점을맞춰살펴보고자하였다. 현재공동체미디어에대한연구는기술적속성이나마을미디어구성원의집단적정체성등을다루는것에한정되어있고, 아직까지구성원개개인의특성과가능성을고찰할수있는연구는드물기때문에공동체미디어활동가의정서변화에대해미디어비오그라피방식을통해연구를진행하였다. 본연구의의의는공동체미디어활동가들의삶에대한연구초점을다중실천을넘어정동체험으로까지범위를확장했다는데있다. 핵심어 : 공동체미디어, 다중, 정동, 미디어비오그라피 * reginann@naver.com ** jskang1@cau.ac.kr, 교신저자 50 한국방송학보 (2017) 31 권 5 호
여성의이미지기반 SNS 이용의사회문화적함의 인스타그램이용에대한비판적연구 * 1) 윤보라전남대학교신문방송학과석사 ** 이오현전남대학교신문방송학과교수 *** 이연구는여성들의이미지기반 SNS 사용의사회문화적함의들에대한심층적인탐구를목적으로삼았다. 이를위해인스타그램에대한인터넷민속지학과여성이용자들과의심층면접을행하였다. 주요연구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인스타그램에서의활동은타인에게자신의모습을과시적으로보여주는것에초점이맞춰졌고이에따라일상생활의이미지보다는이벤트성 비일상 의이미지를사용하여자신의정체성을구축하고표출하는경향이강하게나타났다. 이러한 보여주기 문화로많은사람이선망하는특정한삶의방식을반영하는유형화된이미지가인스타그램에서확대재생산되었다. 둘째, 인스타그램의이미지들은상품소비의인증숏으로서, 한편으로는타인과의구별짓기의실천인동시에다른한편으로는자신이속하고자하는계층이나집단에소속감을표하는실천의특성을강하게지녔다. 더욱이인스타그램은상품소비의대상을재화를넘어서서감정 여행등일상경험, 그리고육체등인간의삶전영역으로확대시키고있었다. 셋째, 여성이용자들은인스타그램이미지들을통해재현되는전통적여성성을이상적여성상으로선망하며자신의삶을검열하고반성하며그에맞게살아가고자스스로를계발하는경향을보였다. 결론적으로, 인스타그램에서여성이용자들은주류문화와타인 ( 남성 ) 의시선에맞추어재화, 분위기, 감정, 육체를구매하고소비하면서자신을창의적이고감각적이며세련되고예의바른여성으로구성하고전시해야하는연기하는자아로서, 그리고신자유주의적페미니즘의주체로서디지털노동을행하고있었다. 핵심어 : 수용자연구, 젠더연구, 인스타그램, 구별짓기, 파노플리 * 이논문은 2014년도전남대학교학술연구비지원에의하여연구되었음. 이논문은윤보라의 2017년도전남대학교석사학위논문을재구성 수정 보완한것임. ** yunboraa@gmail.com *** leohhy@hanmail.net, 교신저자 78 한국방송학보 (2017) 31 권 5 호
유료방송시장의시장구조적요인및가입자규모에따른케이블 SO 의경제적효율성과채널편성의차이에관한연구 * 13) 이영주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대학원부교수 ** 채정화서강대학교 ICT법경제연구소박사후연구원 *** 본연구는플랫폼간경쟁이치열해지는환경에서유료방송시장의시장구조적요인에따라케이블 SO가달성하고있는경제적효율성과소비자후생을나타내는지표인공급채널편성의차이를살펴보았다. 먼저케이블 SO의가입자규모는권역내경쟁여부에따라차이가크게나타나는대신에복수 SO가경쟁하는지역에서는 IPTV 확산이느려케이블 SO의가입자방어가효과적으로이루어지고있었다. 둘째, 가입자규모가클수록수익이높지만, 경쟁여부에따라가입자당영업이익에유의미한차이가발견되지않았다. 셋째, 전통적인방송, 광고수익보다가입자당홈쇼핑송출수수료와가입자당전기통신사업수익이가입자당영업이익에더큰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넷째, 지역채널본방송비율은개별 SO가 MSO보다상대적으로높게나타났다. 향후시장점유율규제및권역폐지가지역성구현, 특히개별 SO의경쟁력에미칠영향에대한면밀한검토가이루어질필요가있음을시사한다. 핵심어 : 시장경쟁수준, 개별 SO, 가입자규모, 지역성, 경제적효율성 * 이연구는서울과학기술대학교교내학술연구비지원으로수행되었습니다. ** roselee@seoultech.ac.kr *** skybabyblue@hanmail.net 120 한국방송학보 (2017) 31 권 5 호
기부메시지의전달에서죄책감수준과수용자의보살핌원칙의상호작용효과에관한연구 장애인돕기캠페인을중심으로 * 11) 이한규중앙대학교일반대학원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박사 ** 이승조중앙대학교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부교수 *** 본연구는장애인돕기캠페인의전달에서메시지가유발하는죄책감수준과보살핌원칙이라는개인성향의상호작용을살펴보았다. 죄책감은스스로도덕적규범을위반하였다고느끼는반응으로, 메시지가유발하는죄책감수준은하 중 상의 3단계로구분하였다. 보살핌원칙의성향은내재화된도덕적규범이나가치의정도를지칭하는데, 낮고높은집단으로구분하였다. 실험은 2단계로나누어진행하였는데, 1단계에서는보살핌원칙의성향을조사하였다. 약 1주일후에진행된 2단계에서는죄책감의각수준으로차별화된메시지를보여주고그반응을측정하였다. 보살핌원칙이낮은집단은죄책감수준이중간일때캠페인효과가가장좋은반면, 보살핌원칙이높은집단은죄책감수준의증가에따라캠페인효과가상승할것으로예측하였다. 연구결과는메시지에대한저항, 메시지태도, 돕기활동에대한태도에서상당부분가설의방향성과일치하였지만, 행위의도에대한상호작용효과는발견되지않았다. 본연구는장애인돕기캠페인의전달에서죄책감수준의효과를조절하는표적성향으로보살핌원칙을발굴하였다는이론적 실용적의미를찾을수있다. 핵심어 : 장애인돕기캠페인, 죄책감소구, 보살핌원칙, 저항 * 본연구는제 1 저자의박사학위논문을수정, 보완하여작성되었음. ** walden3@ebs.co.kr *** ijoylee@cau.ac.kr, 교신저자 160 한국방송학보 (2017) 31 권 5 호
대중문화는 전문가 ᐨ 셀러브리티 를어떻게구성하고활용하는가? 백종원, 허지웅, 최진기의캐릭터분석을중심으로 * 2) 한미소연세대학교커뮤니케이션대학원석사 ** 윤태진연세대학교커뮤니케이션대학원교수 *** 전문성 을특징으로하는셀러브리티가주목을받고있다. 본연구는대표적인 전문가ᐨ셀러브리티 세명을선정해이들이캐릭터로구성되고활용되는과정을분석했다. 전문가ᐨ셀러브리티를분석하기위해고프먼의연극적개념과이론을차용하였고, 셀러브리티는사회적상호작용을통해구성되는사회문화적구성물이라는관점에서대중문화를바라보았다. 이러한기반위에서, 본연구는백종원 허지웅 최진기, 3인의캐릭터가텔레비전프로그램들을통해어떻게구성되는지, 그리고이를매개하는주요언론의미디어담론의지형은어떠한지분석하였다. 백종원, 허지웅, 최진기는각각주부, 뇌섹남, 스타강사라는대표적캐릭터를형성한다. 이캐릭터들은기존의전문가들이재현된방식과다르게전문성, 대중성, 개성등의속성을조합하는특성을갖는다. 일차적으로 일상적이고친밀한 면이강조되는데, 이특성은수용자들의일상을전문화할수있는요소로제시된다. 한편, 텔레비전은전문성의경계를모호하게만드는경향이있는데, 이모호한경계는이들의직업적정체성에서비롯되는전문성을캐릭터의속성으로구축하기위한캐릭터형성전략과연관된다. 특정셀러브리티의캐릭터가어느정도단단하게구성된이후, 다양한대중문화플랫폼들은이캐릭터를적절한방법으로활용한다. 전문가ᐨ셀러브리티의캐릭터가미디어와상호작용하면서변주되는모습을보이는것이다. 이과정에서, 특정캐릭터는전문가ᐨ셀러브리티의사회적역할과충돌하면서논란을빚기도한다. 이경우, 캐릭터와사회적역할이교차되면서전문가ᐨ셀러브리티개인자체가비판및책임의대상이된다. 본연구는캐릭터로존재하는전문가ᐨ셀러브리티를사회적구성물로서바라봄으로써미디어에의해만들어지고버려지는상호작용양상이갖는위험성을지적하고, 전문가ᐨ셀러브리티의특성과역할이드러내는사회적 문화적가치를해석하여대중문화장을비판적으로읽어냈다는의의를갖는다. 핵심어 : 전문가 ᐨ 셀러브리티, 캐릭터, 대중적전문성, 유명성, 백종원, 허지웅, 최진기 * 이논문은 2016학년도연세대학교미래선도연구사업의지원에의하여작성된것임 (2016-22-0118). 또한이논문은제 1저자의연세대학교커뮤니케이션대학원석사학위논문인 < 대중문화의 전문가 ᐨ셀러브리티 구성, 활용및의미부여과정에관한연구 : 대표적인 대중문화캐릭터 분석을중심으로 > (2017) 의일부를수정, 보완하여작성한글임. ** smile4433@naver.com, 주저자 *** gopher@yonsei.ac.kr, 교신저자 대중문화는 전문가 ᐨ 셀러브리티 를어떻게구성하고활용하는가? 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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