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과현대가조화를이룬도시 독일드레스덴 오스트리아그라츠 이충훈 충남발전연구원문화디자인연구부선임연구위원 유럽의고도경관정책및개선사례등을벤치마킹하기위해지난 월 열흘간의일정으로독일과오스트리아를방문했다 유럽역사도시의역사문화를바탕으로전통과현대를조화시켜발전한독일과오스트리아의도시조성사례를살펴봄으로써공주시의고도경관기준수립을위한연구자료로활용하고자한다 1. 드레스덴 1) 도시개요 독일남동쪽에엘베강을끼고형성된작센주 의주도 드레스덴 은 백탑의도시 로불렀으며 중세에는엘베강의수로를이용한상업도시로서발전하였고 세기이후에는작센의수도로서번영하였다 작센주는새로이연방공화국에편입된주들중에서가장인구밀도가높고가장산업이발달되어있어독일통일의진원지역할을했던곳이다 옛동독지역에속한드레스덴은츠빙거궁전등바로크양식의건축물이널려있어 독일의피렌체 로불리고있다 한때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으로등록됐으나 년 월엘베계곡에다리를새로만들었다가 문화유산 으로서는처음으로등재가취소됐다 드레스덴의구시가와신시가지사이를흐르고있는엘베강은체코와독일접경지역의보헤미아산악지방에서발원한블타바강 독일어몰다우강 과체코프라하북쪽 지점에서만난다 2) 도시의역사적측면드레스덴은독일의교통 공업중심지로매우중요한역할을하는도시였다 그러나제 차세계대전당시연합군의폭격으로유적지들을비롯한도시의대부분이파괴되었다 이후동독의산업중심지로재편되어화학 기계등연구기능과산업을발전시키고자하였으나 사회주의경기침체가이어져볼품없는도시로인식되었다 그러나통일이후에드레스덴은전쟁으로파괴되었던유적들을본격적으로복원하고 유수의연구소와기업들을유치하면서산학도시로성장하기시작하였다 - 1 -
3) 도시경관적측면드레스덴은두가지큰영역으로나누어볼수있다 한쪽은구시가지 이며다른영역은신시가지 라고부른다 보통의유서깊은도시들은대부분구시가지와신시가지두영역으로나뉘는데 도시의중심지는한시간두시간정도면모두돌아볼수있을정도이다 여기서특이한점은건물의배열등이무계획적으로조성되어있는것이아니라 방문객들이나행사참가자들이중앙역을시작으로걸어가면서자연스럽게도시의분위기를체험하도록도시전체를설계해놓것이다 드레스덴은문화유적과문화시설등이한군데집중되어있는형상을하고있다 이는비단드레스덴의이야기가아니라 독일대부분의대도시들에게보이는특징이다 독일의시가지들은이전의문화유산을무시하고다른지대를형성하는것이아닌 기존의유산을중심으로두고뻗어나가기때문이다 엘베계곡의주변역시엘베강주변의자연환경과도시중심부가어우러져있으며 자연이손실되지않으면서도시의환경에잘어우러져있다 드레스덴의구시가지와신시가지는엘베강을사이에두고나누어져있으며 문화궁전 젬퍼오페라 츠빙어궁전 프라우엔교회 등의주요시설은구시가지에몰려있다 전쟁후복원사업을시작하면서지방정부는 년전만해도논밭이던구시가의주변부땅까지를아우르는대대적인문화도시건설에들어갔다 복원작업에는시민들과주정부 지방정부및사설문화단체들이손을뻗었고 년하반기부터차차드레스덴은옛모습과잘조화된지금의경관을갖추게되었다 도시내부에는중세바로크양식의건축물인츠빙거궁전 프라우앤교회등의유서깊은건축물들도잘보존되어있고 그가운데어울릴것같지않았던현대식건물들도제자리를잡고있다 드레스덴의엘베강지역은경관이아름다워 엘베강의베네치아 라고불리기도한다 우수한자연경관도있지만 특히르네상스시대의중세문화유산이상당부분남아있다 < 그림 1> 엘베강변 < 그림 2> 엘베강교량 - 2 -
드레스덴엘베계곡 은 세기의경관적요소들을보존하고있는유산으로엘베강변을따라약 에이른다 유산지역내에는필니츠궁을비롯해 세기에서 세기에걸친드레스덴시의다양한유산들이위치하고있다 하지만 년엘베강의현대적다리건설등을이유로 년간보존에관한논의가지속됐으나 다리건설이강행돼위원회의결정을통해세계유산목록에서삭제되었다 드레스덴도시개발국담당자면담 드레스덴시의주거공간개선에있어서는공간이용자의편의를위한계획을수립하고 관광객과주민간의교류가이루어지도록도시중심부에거주공간을배려하여숙박과주거공간을제공하고있다 드레스덴시에서는시정에대한주민들의적극적인참여를유도하기위해서 인포박스제도 를운영하고 주민이제안한사항에대해토론과협의과정을거친후시정책에반영하고있다 날짜마다테마를달리하여지정된분야에대해시민의견을수렴하고반영할수있도록하며 주민이제안한내용의처리결과를통보함으로서신뢰감을주고있다 시에서는이러한인포박스제도를통하여시민에게만남의공간과시정참여의기회를제공하고자긍심을부여하고있다 드레스덴도심건축물의층고제한은기존의바로크건축물의형태를유지하는것을기본으로한다 건물의창문과외관색채는정부에서정하는기준에따르되협의과정을거치며도시주변환경과조화를유지하면높이는규제하지않고있다 다만옥외광고물이나건물개구부높이는규정에따르도록하고있다 규제적용범위는시내중심지를대상지로하되적용방법은외곽으로확대하면서점차변화를주며 구시가지의옛건축물과현대적건축물의조화로운구성을추구하는데있어서일정부분은남겨야할것인지또는전부새롭게지어야할것인지를주민과협의한후결정하고 설계완성후에는세밀하게검토후진행하고있다 - 3 -
< 그림 3> 현장사무실방문면담 < 그림 4> 인포박스 4) 도시문화 관광적측면독일바로크문화의집산지 세기프리드리히아우구스트 세 의총애를받은예술과문화의도시 독일과폴란드 체코의사이에위치한작센의수도드레스덴 의주요산업은 와문화산업이다 그중에서도세기를거듭해온문화유산들과 차세계대전이후문화재건이균형을이루어빚어낸문화산업은드레스덴을독일의중요한도시로거듭나게하는촉매제가되었다 드레스덴은예술및음악의도시로도유명하며 드레스덴국립미술관은세계에서가장아름다운 개미술관에꼽힐정도이며 많은예술가들이도시곳곳에다양한볼거리를제공하고있다 드레스덴은역사적인건물보전과다양한관광요소창출에도성공적이라고할수있다 문화도시드레스덴이주목을받지못하는이유는여러가지산업과문화가골고루발달한뮌헨 베를린과같은대도시들 국제박람회등으로주목받는프랑크푸르트등에가려져있었기때문이었다 더욱이드레스덴은서독지배하의다른대도시들과는달리동독시절의폐쇄되고획일화된문화산업의영향으로문화적인발전이미비하거나거의없었다 대부분독일의고성들은현대로오면서호텔등으로개조되거나관광화시키는데 알브레차트베르그 의경우이단체가문화복합공간으로사용하고있다 시내중심가에위치해있고다양한관람객들의수요를만족시킬수있도록문화궁전에는모던한콘서트나국제회의장으로사용하고 시내에서약간떨어져있으나유네스코 자연문화유산으로등록되어엘베계곡 에속한알브레차트베르그성은중세의분위기에맞춘클래식공연과콘서트를위주로공연이이루어진다 - 4 -
< 그림 5> 필니츠궁 < 그림 6> 알브레차트부르크성 5) 도시재생측면주변의환경을헤치지않으면서자연과더불어사는삶을추구하고자하는것이독일의기본적인문화마인드라고할수있다 엘베탈의경우주변에젬퍼오페라 음악공연중심의오페라하우스 원래궁정의연회장이었던곳을리모델링해사용하고있는츠빙어궁전 미술관 등은이전부터내려오던건물을개조하여의미있는관람을할수있도록배려했다 더불어아름다운경관과어우러진문화시설들을배치하도록함으로써자연경관을해치지않는두가지효과를누리고있다 6) 시사점드레스덴을방문하는사람들은자연스럽게역사적인사실을접하게됨과동시에그것을하나의문화코드로받아들인다 황폐했던도시의모습을잊지않은시민들이재단들의성금모으기에적극적으로나서고 직접문화공연을즐겨주었던것이그들의문화도시프로젝트에가속을더하는요인으로작용했다 도시전체가복원공사에들어갈만큼전쟁의피해가컸음에도불구하고드레스덴은과거의문화유산과현대적인감각의문화도시를설계하는노력을기울였다 도시설계에는적극적이면서문화유산을보호하고기존의것과균형을맞추는데중점을두고있다 2. 그라츠 1) 도시개요 그라츠시는오스트리아남동쪽슈타이어마르크주의주도이며 년역사를자랑하는인구 만명의중세도시로 반경 동쪽으로는슬로바키아와헝가리 남쪽으로는슬로 - 5 -
베니아와인접한오스트리아제 의도시이다 그라츠의도시성격은엄격함이라는독일문화권의특징과 개방성이라는발칸문화권의특징을모두지닌도시적특징을지니고있다 이같은양면성은그라츠를이해하는코드가됨 도시의동서를가로지르는무르강을경계로강양안의공간구조가상이하고사회 경제적인불균형현상이빚어진것은그라츠가지닌양면성의부정적측면으로볼수있다 반면전통과모더니티 혹은개발과보존처럼함께하기힘든양면적가치들이공존하는것은이도시의새로운활력이되고있다 그라츠는 년유럽연합이선정한유럽문화의수도 로선정되기도했으며 도시가가지고있는풍요로운매력은잠재적가치가충분하다 그라츠가유럽문화수도라는새이름을내걸고그라츠 행사를주최하게된것도바로보수적이고조용한고도를활기차고박동하는문화도시로재탄생시키자는취지에서출발했다 도심을가로질러흐르고있는무어강 을끼고오른편으로발달해있는도심구역곳곳에는슐로스베르크글로켄투름시계탑 카톨릭고성당들 요하네움도립도서관 시청고건물 그라츠오페라하우스 극장 근현대미술관및전시장등이자리해있다 수도빈의도시계획을본딴원형대로 가옛고도중심부를둘러싸고있으며 시립공원과그라츠대학캠퍼스가그주변에펼쳐져있다 < 그림 7> 그라츠시청앞광장 < 그림 8> 그라츠가로경관 2) 도시의역사적측면그라츠는수세기동안합스부르크통치하에있었던중부유럽의한주요도시의살아있는전통을나타내는훌륭한사례이다 이오래된도시는중세부터이어져온다양한건축양식과예술사조및주변지역의문화적영향이혼합되어이룬결정체이다 그라츠역사지구는독일 발칸반도 지중해가교차하는곳이라는위치때문에다양한예술과건축사조의영향을반영한다 서로다른여러지역출신의건축가와예술가들은이 - 6 -
곳에서자신들을강력하게표현하였고뛰어난작품들을만들어냈다 역사적으로동쪽으로부터는서부유럽으로진입을노리던터키오토만제국으로부터의방패막역할을했고 세기냉전기에는서유럽자본주의세계와과거공산주의세계사이에서동서유럽간의중간통로겸양세계간의관문역할을했던곳이다 3) 도시경관적측면그라츠역사지구를형성하는도시경관은여러시대의건축양식이조화롭게통합된탁월한사례이다 각시대의특징이그시대의전형적인건축물로그리고흔히걸작으로나타나며 이도시의역사적발전이도시의겉모습에고스란히전해지고있다 무르강동쪽의그라츠구도심은전형적인중세도시의모습을유지하고있다 슐로스베르크언덕을중심으로구릉을따라상점가가줄지어있고평지로내려오면시청 성당 광장을중심으로방사형도시가전개되어있다 슐로베르크산시계탑전망대에서바라보는구도심의부감경관은상당히양호한상태이며 도시건물의지붕은박공형태로서주황색으로통일성을유지하여고풍스러운중세도시이미지를나타내고있다 구도심은르네상스양식의엄격한형식미가인상적인예수회수도원 바로크양식의지붕과외벽의화려한프레스코벽화가잘어울리는상가건물 탈르네상스건축양식인매너리즘양식의페르디난드 세유해안치소등다양한양식의건물들이조화를이루고있다 자를거꾸로한모양으로꺾인붉은지붕들이잇대어있는도시의스카이라인이도시경관을구성하는한요소로작용한다 그라츠시의구도심보존정책은상당히강력하게추진되고있다 건물증개축때주위의역사적건물보다층고를높이올리면안되고 증개축을위해서는슈타이어마르크주 그라츠시등 개기관의허가를받아야가능도록되어있다 창문하나만새로내려해도까다로운허가를받아야하듯이 구도심개발정책의핵심은도시의 퀄리티 유지에있으며 오래된건물들사이의조화를깨지않는것이바로그라츠도시의퀄리티 라고할수있다 < 그림 9> 그라츠시내부감경관 - 7 -
그라츠에서구도심보존에대한논의가시작된 년대초 당시시장이 친자동차정책 을내세워구도심의중심도로이자보행자도로였던헤렌거리를왕복 차선의자동차도로로만들고 시외곽에고속도로를건설하겠다는공약을내세웠으나언론과시민들은 그라츠구도심보존운동 으로점차보행자우선정책 역사유산보존정책을지지하는여론의힘을받았다 이후시당국은주차장은지하로옮기고 주차장으로쓰이던카르메리터광장에조경수와분수를설치해시민휴식공간으로바꾸었으며 헤렌거리에는자동차진출입을전면금지시켰다 < 그림 10> 카르메리터광장휴식공간 < 그림 11> 자전거거치대 4) 도시관광적측면그라츠탐방의시작은고딕양식을대표하는건축물이기도한 시청사 가위치한광장에서시작된다 이건물광장은노점상들이들어서광장의표정을더욱풍부하게만들고있으며 광장주변으로는그라츠전역에서출발한전차들이지나다니며 전차들은그라츠의풍경을낭만적으로만드는요소이기도하다 고딕 르네상스 바로크 유겐트양식까지중세부터지금까지온갖건축양식을모아놓은듯한도시는다양한색채로나타나며 특히 세기건축물들이그대로보존된구시가는오래된역사도시이미지를나타내고있다 이곳을중심으로주변지역은각종쇼핑상점과레스토랑 바등이있으며 광장은관광뿐만아니라그라츠시민들의삶의중심지역할을하는곳이다 각종볼거리는시청사를중심으로주변에모여있다 가장눈에띄는것은도시곳곳의건물꼭대기에위치한큰시계들이다 시계의도시 라는별칭을가지고있을만큼시계는그라츠를상징하는랜드마크 역할을한다 랜드하우스 는이탈리안르네상스의업적으로서 세기이탈리안건축가에의해 - 8 -
지어진이곳은아치형기둥들이독특한분위기를만들고있다 그라츠에는 년된건물들이흔한도시로 건립연도는건물입구옆에써있는숫자들을통해알수있다 건립된지 년된역사의호텔과오페라하우스 대학과박물관등이남아있다 < 그림 12> 버스쉘터 < 그림 13> 그라츠시청 5) 도시재생측면 년유럽연합 에서유럽문화수도로그라츠를지정하고 문화시설이빈약한서쪽강변을문화지역으로개발하기로하고 이에무어강으로양분된그라츠를융화시킬미술관을건립하기로하였다 그라츠는전통적인주변경관을자랑하는도시로서독특한디자인의미술관이강양편에사는사람들을통합시키는역할을하고있다 무어강양편에는계층적으로양분되어있었으며 중세유적이잘보존된동쪽구시가지에는중산층이살고있었고 이와반대로뒤늦게개발된서편은동구권이민자들과저소득층이자리를잡았다 이로인해강서쪽은범죄율이상대적으로높았고 문화시설들은대부분동쪽에몰려있었다 이계획에따라도시의랜드마크가된인공섬 무어인셀 이조성되었다 무어강에놓인길이 의보행교인 문화의다리 는그라츠출신미술전문기획자인로버트푼켄호퍼와뉴욕출신건축가비토아콘치의예술적상상력은이다리를통해강양편의충돌을 화합 으로전환시키는역할을하였다 강물의소용돌이를형상화한듯한무어인셀은무어강의구시가와신시가를다리로잇고있으며 강수량에따라배처럼뜨고가라앉도록설계되었다 그라츠는문화를통한도시개조와계층간의사회적통합을위해무어강을적극이용하고 강양편의차이를없애기위해노력했고우선빈곤층밀집지역인무어강서쪽지역이예술로도시를재개발하기위한 아트존 으로설정했다 그중심에는 년 월 억원의예산을들여건설된쿤스트하우스가있다 - 9 -
년쿤스트하우스가완공된후색다른재질과디자인 겉으로는현대의첨단기술만을나타내는것같지만그안에는바로앞에놓인유리벽에그대로투영된구시가지의모습으로그라츠의역사와유산을함께담아내고있으며 천장에나있는촉수는과거의랜드마크였던슐로스베르크의시계탑을향하고있다 또한 개의안테나를통해그라츠의과거와현재가만나고있는의미를나타내고있다 < 그림 14> 쿤스트하우스 < 그림 15> 무어인셀 (Murinsel) 그라츠시는서쪽지역에 라이닝하우스프로젝트 라는도시개발계획을수립하였다 년대중반문을닫은채방치돼있던 만 규모의맥주공장부지를사들여대표적인도시재생의모델로만들겠다는프로젝트이다 년이상에걸쳐전통의구도심과는차별되는현대적시가지를꾸미겠다는장기프로젝트로 억 만유로 약 억원 의예산이투입될예정으로있다 그라츠시는 도시의동쪽은동쪽대로 서쪽은서쪽대로전통과모더니티라는각자의정체성을가꿔가도록 계획을추진중이며 과정에서자연스럽게시민들의갈등과불균형도해소될수있을것으로예상하고있다 6) 시사점지역사회는문화사회의기초가되는것이며 문화사회의구조는지역사회의구조에의하여결정된다 그러나무어강을사이에두고동서가예술로화합해가는그라츠의예를들어보면문화사회 예술 가지역사회를바꿔버리는모습을볼수있다 도시건축디자인한개가주변의도시공간을문화지대로바꿔놓은도시개조의성공사례로서 그라츠시는또계층간의사회적통합을위해강을활용했다 무어강서쪽빈곤지역과동쪽부유층거주지역의소통을위해강중앙에인공섬을건립하고 보행교를설치해양쪽에서걸어서올수있게했다 강양편의이질성을화합으로전환하는효과를얻었다는평가다 -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