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W 코딩자격 3 급샘플문항 ( 엔트리버전 ) 시험지 SW 코딩자격 (3 급 ) - Software Coding and Computing Test - SW 시험시간급수응시일수험번호성명 Entry 1.6.4 이상 45 분 3 년월일... 수험자유의사항 수험자는감독관의안내에따라문제지와시험용 SW 등의이상여부를확인해야합니다. 시험지는시험이끝난후답안지와함께제출해야하며, 미제출시실격처리됩니다. 제한된시간내에시험을완료하여야합니다. 시험시작후에는화장실출입이불가하며, 시험시간중에는퇴실할수없습니다. 시험시간중고사실내에서휴대전화기, 디지털카메라, MP3 등전자기기를소지한경우, 해당자의시험을무효로처리하오니절대휴대하지않도록합니다. 부정응시및문제유출에해당하는행위즉, 답안을타인에게전달및외부로반출하는경우, 자격기본법제 32조에의거부정행위로간주되어해당자의시험을무효처리하며민 / 형사상의책임을물을수있습니다. 답안작성요령 답안작성절차 바탕화면 (Desktop) / SW3-시험 / 수험번호 -성명 / 파일에답안을작성또는작업후저장 시험을완료한수험자는감독관의안내에따라 1시험지를제출하고 2답안파일을저장한후퇴실합니다.
과목 1 문제해결과알고리즘설계 1. 승재는컴퓨터과학서적을읽고있다. < 보기 > 를참고하여 < 문제 > 의빈칸을완성하시오. (10 점 ) < 보기 > < 컴퓨터과학용어 > - 정보과학 - 컴퓨팅사고 - 인공지능 - 코딩 - 피지컬컴퓨팅 - 언플러그드활동 < 문제 > 답안작성요령 : < 보기 > 를참고하여, 빈칸을채워넣으시오. - Wing 교수는 (1 ) 을 / 를 해결해야할문제를만났을때컴퓨터과학자처럼사고하는 것 이라고정의하면서 컴퓨터과학의기초적인개념들에기반을둔문제해결, 시스템설계, 인간행동의이해를포함하는개념 이라고주장하였다. - (2 ) 은 / 는 컴퓨터언어로프로그램을만드는것 을의미한다. SW 코딩자격 (2 급 ) 2 / 13
2. 경미는계단을올라가려고한다. < 보기 > 를참고하여 < 문제 > 의빈칸을완성하시오. (10 점 ) < 보기 > < 계단상태 > < 보폭 > - 윗층으로올라가려면 7 칸의계단을올라야 한다. - 계단 3 번째칸이부서져서밟을수없다. - 경미는한번에계단 1칸, 2칸, 3칸을오를수있다. 최소보폭은 1칸, 최대보폭은 3칸이다. - 은창이는한번에 1칸, 2칸을오를수있다. 최소보폭은 1칸, 최대보폭은 2칸이다. < 계단오르기예시 > 은창이가윗층으로올라가기위한최소발걸음수를표현하면아래와같다. 2, 2, 2, 1 은창이가계단을 2칸, 2칸, 2칸, 1칸순서로올라갔다는것을표현한것이다. < 문제 > 답안작성요령 : < 보기 > 를참고하여, 적절한숫자를빈칸에채워넣으시오. ( 순서무관함 ) 경미가윗층으로올라가기위한최소발걸음수를표현하면아래와같다. 2, (1 ), (2 ) SW 코딩자격 (2 급 ) 3 / 13
3. 지난주말도훈이는마트에서장을보았다. < 보기 > 를참고하여 < 문제 > 의빈칸을완성하시오.(10 점 ) < 보기 > < 구매목록 > - 포도, 우유, 사과, 레몬, 파인애플, 버터, 연유, 바나나, 딸기, 치즈 < 추상화 > - 문제해결을위해불필요한부분을없애고꼭필요한부분을기준으로단순하게표현하는것 < 구분 > - 과자 - 과일 - 야채 - 유제품 < 문제 > 답안작성요령 : < 보기 > 를참고하여, < 구분 > 중에골라빈칸을채워넣으시오. ( 순서무관함 ) 도훈이가구매한 < 구매목록 > 을 < 추상화 > 를참고하여 < 구분 > 에따라분류하였을때, (1 ), (2 ) 로나눌수있다. SW 코딩자격 (2 급 ) 4 / 13
4. 오늘은진수네교실대청소날이다. < 보기 > 를참고하여 < 문제 > 의빈칸을완성하시오. (10 점 ) < 보기 > < 교실대청소하기 > - 선생님께검사맡기 - 학생, 청소도구 - 청소완료 - 청소도구를가져온다. - 청소가깨끗하게되었는가? - 쓰레기통비우기 - 걸레질하기 - 빗자루질하기 - 책상, 의자를모두뒤로이동한다. < 문제 > 답안작성요령 : < 보기 > 를참고하여작성하되, < 교실대청소하기 > 에서적절한내용을골라적으 시오. SW 코딩자격 (2 급 ) 5 / 13
5. 정화는버스를타고목적지로이동하려고한다. < 보기 > 를참고하여 < 문제 > 의빈칸을완성하시오. (10 점 ) < 보기 > < 버스타고목적지가기 > - 안내방송듣기 - 목적지까지이동 - 요금내기 - 도착완료 - 버스정류장, 버스, 승객 - 목적지에도착했는가 - 버스가도착하면번호를확인한뒤탑승 - 하차 < 문제 > 답안작성요령 : < 보기 > 를참고하여작성하되, < 버스타고목적지가기 > 에서적절한내용을골라 적으시오. SW 코딩자격 (2 급 ) 6 / 13
과목 2 기본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작업가이드 - 바탕화면 (Desktop) / SW3- 시험 - 수험번호 - 성명폴더를마우스오른쪽버튼으로클릭한후, [ 이름바꾸기 ] 를클릭 본인의수험번호 - 성명으로수정하시오. - 본인의수험번호 - 성명으로수정된폴더안의파일을문항별로더블클릭하여프로그램을실행합니다. - 문항별조건에따라작업을완료하였으면, 파일 > 저장하기버튼을클릭하여저장합니다. 6. 비가내리는풍경을그리도록, 아래 < 조건 > 에맞게코딩하시오. (10 점 ) < 조건 > - 엔트리프로그램화면오른편 [ 블록조립소 ] 에주어진명령어블록만을모두사용한다. - 버튼을클릭하면빗방울모양이마우스포인터를따라이동한다. - 마우스를클릭할때마다빗방울모양이찍힌다. - 키보드의 스페이스 키를입력하면, 찍혔던빗방울모양이모두지워진다. 7. 무당벌레가완두콩을먹으러가도록, 아래 < 조건 > 에맞게코딩하시오. (10 점 ) < 조건 > - 엔트리프로그램화면오른편 [ 블록조립소 ] 에주어진명령어블록만을모두사용한다. - 버튼을클릭하면무당벌레가 x좌표 150, y좌표 90에위치하며 90도방향을본다. - 키보드의 스페이스 키를입력하면, 무당벌레가 1초마다한칸씩이동한다. - 무당벌레가숲이나꽃이없는길을따라서이동한다. - 무당벌레가움직이는방향을바라보며이동한다. - 무당벌레가완두콩 ( 또는완두콩2) 에닿으면 냠냠 을 2초간말한다. 8. 주사위가아래 < 조건 > 에맞게움직이도록코딩하시오. (10 점 ) < 조건 > - 엔트리프로그램화면오른편 [ 블록조립소 ] 에주어진명령어블록만을모두사용한다. - 던지세요! 글상자를클릭하면주사위가 1부터 6까지의숫자가계속바뀌도록한다. - 키보드의 스페이스 키를입력하면, 주사위가멈춘다. - 다시 던지세요! 를클릭하고 스페이스 키를입력하여도동작하여야한다. SW 코딩자격 (2 급 ) 7 / 13
9. 토끼가당근을먹으면에너지가생기고독버섯을먹으면에너지를뺏기도록, 아래 < 조건 > 에맞게코딩 하시오. (10 점 ) < 조건 > - 엔트리프로그램화면오른편 [ 블록조립소 ] 에주어진명령어블록만을모두사용한다. - 키보드의오른쪽화살표키를입력하면토끼가 x좌표를 10만큼씩이동한다. - 키보드의왼쪽화살표키를입력하면토끼가 x좌표를 10만큼씩이동한다. - 키보드의위쪽화살표키를입력하면토끼가 y좌표를 10만큼씩이동한다. - 키보드의아래쪽화살표키를입력하면토끼가 y좌표를 10만큼씩이동한다. - 토끼가당근에닿으면 에너지 를 10만큼더한다. - 토끼가당근에닿으면당근이화면에서보이지않는다. - 토끼가독버섯에닿으면 에너지 를 10만큼뺀다. - 토끼가독버섯에닿으면독버섯이화면에서보이지않는다. 10. 텐트를클릭하면각동물들이나타나도록, 아래 < 조건 > 에맞게코딩하시오. (10 점 ) < 조건 > - 엔트리프로그램화면 [ 블록꾸러미 ] 에서필요한블록을가져다사용한다. - 버튼을클릭하면각동물들은모양이보이지않는다. - 곰텐트를클릭하면, 곰이나타난후, 곰텐트에서놀자 라고 2초간말한다. - 토끼텐트를클릭하면, 토끼가나타난후, 토끼텐트에서놀자 라고 2초간말한다. 시험종료전, - 본인의수험번호-성명폴더내에작업한답안파일이정상적으로저장되었는지확인합니다. 시험종료후, 감독관이답안파일을수거합니다. - 수험번호, 성명을잘못기재하였거나, 답안파일을잘못저장하여발생한문제나불이익에대한일체의책임은수험자에게있습니다. - 감독관의안내에따라시험지를제출하고퇴실합니다. < 끝 > SW 코딩자격 (2 급 ) 8 / 13
2. SW 코딩자격 3 급샘플문항 ( 엔트리버전 ) 답 1. 1 컴퓨팅사고 2 코딩 두빈칸을모두옮게작성하면 10 점 - 한칸만옳게작성하면 5 점 2. ➀ 3 ➁ 2 ( 순서상관없음 ) 두빈칸을모두옮게작성하면 10 점 - 한칸만옳게작성하면 5 점 3. ➀ 과일 ➁ 유제품 ( 순서상관없음 ) 두빈칸을모두옮게작성하면 10 점 - 한칸만옳게작성하면 5 점
4. ➀ 청소도구를가져온다. ➁ 청소가깨끗하게되었는가? 두빈칸을모두옮게작성하면 10 점 - 한칸만옳게작성하면 5 점 5. ➀ 요금내기 ➁ 목적지까지이동 두빈칸을모두옮게작성하면 10 점 - 한칸만옳게작성하면 5 점 # 엔트리 6. 전체동작이진행되면 10 점, 그외 [ 조건 ] 항목별부분점수를부여한다. ( 각항목 1~3 점 )
# 엔트리 7. 전체동작이진행되면 10 점, 그외 [ 조건 ] 항목별부분점수를부여한다. ( 각항목 1~3 점 ) # 엔트리 8. 전체동작이진행되면 10 점, 그외 [ 조건 ] 항목별부분점수를부여한다. ( 각항목 1~3 점 )
# 엔트리 9. 전체동작이진행되면 10 점, 그외 [ 조건 ] 항목별부분점수를부여한다. ( 각항목 1~3 점 ) # 엔트리 10. * 곰텐트 * 곰 전체동작이진행되면 10 점, 그외 [ 조건 ] 항목별부분점수를부여한다. ( 각항목 1~3 점 )
* 토끼텐트 * 토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