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서울대학교음악대학정시모집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Ⅱ 실기곡목및배점표 ( 기타사항에대한추가공지가있을수있음 ) 1. 성악과 성악과 이탈리아 Arie Antiche 및이탈리아가곡또는이탈리아어로된오페라아리아 1 곡 50 * 지정사항 ( 표 ) 표 1 을참고하여 - 가곡선택시 4곡, - 오페라아리아선택시 2곡, - 독일가곡은 4곡을자유선택하여지원서접수시등록 독일가곡 1 곡 50 * 그중당일본인이추첨한각 1 곡을연주함 < 지정사항 > 평가항목 비고 이탈리아 Arie Antiche 및이탈리아가곡 1 곡 이탈리아 Arie Antiche( 고전아리아 ) 및이탈리아가곡 4 곡 * 1714 년이전 (C.W.Gluck 이전 ) 출생작곡가의작품 2 곡 * 1714 년이후 (C.W.Gluck 포함이후 ) 출생작곡가의작품 2 곡 택 1 이탈리아어로된오페라아리아 1 곡 작곡가 W.A.Mozart, G.Rossini, G.Donizetti, V.Bellini, G.Verdi 의 오페라아리아 2 곡 * 오페라아리아는 Recitativo, Aria(Cavatina), Cabaletta 등전부포함 ) 독일가곡 1 곡 독일가곡 4 곡 * F.Schubert 의가곡 2 곡이상반드시포함 * 성악곡목문의 : 성악과사무실 (02-880-7930)
유의사항 1 이탈리아 Arie Antiche ( 고전아리아 ) 및이탈리아가곡중 4 곡또는 작곡가 W.A.Mozart, G.Rossini, G.Donizetti, V.Bellini, G.Verdi 의이탈리아어로된오페라아리아 2 곡 이탈리아 Arie Antiche ( 고전아리아 ) 및이탈리아가곡선택시 - 1714 년이전 (C.W.Gluck 이전 ) 출생작곡가의작품 2 곡 ( 자유선택 ) - 1714 년이후 (C.W.Gluck 포함이후 ) 출생작곡가의작품 2 곡 ( 자유선택 ) * 이탈리아 Arie Antiche 및가곡을선택할경우지원서작성시 4곡의 [ 작곡가명 / 곡명 ] 을등록하여야함 * 오페라아리아를선택할경우지원서작성시 2곡의 [ 작곡가명 / 오페라명 / 아리아명 ] 을등록하여야함 2 독일가곡 4곡자유선택 ( 단, F.Schubert 2곡이상을반드시포함 ) * 독일가곡은지원서작성시 4곡의 [ 작곡가명 / 곡명 ] 을등록하여야함 - 지원서에등록한곡목은변경할수없음 - 지원서에곡목등록시반드시시대순으로작성할것 - 오페라아리아를선택할경우반드시원조로연주 ( 편집불허 ) 하여야함 ( 가곡은이조가능 ) - 오페라아리아는통상적으로연주되는범위안에서 Recitativo, Aria(Cavatina), Cabaletta 등전부포함하여처음부터끝까지연주하는것을원칙으로하되, 심사위원의재량으로시작시점을지정할수있음 - 가곡과아리아모두원어로연주하여야함
2. 작곡과 작곡전공 ( 작곡 전자음악 ) 작곡과 ( 작곡 전자음악 ) 1. 작품포트폴리오 (3 곡이상 ) 2. 피아노 ( 자유곡 1 곡 ) 3. 구술고사 [ 청음, 건반화성 (18 세기양식 ) 등 ] 지휘전공 작곡과 ( 지휘 ) 1. 지휘실기 : -W.A.Mozart Symphony No.36 in C Major, K.425 "Linz", 1 st mov. -W.A.Mozart Symphony No.41 in C Major, K.551 "Jupiter", 1 st mov. 2. 피아노실기 : L.v.Beethoven Piano Sonata No.1 in f minor, Op.2 1 st mov. 3. 구술고사 [ 청음, 건반화성 (18 세기양식 ) 등 ] 이론전공 작곡과 ( 이론 ) 1. 기본실기 ( 피아노 ): J. S. Bach Sinfonia(3-part invention) No. 12 in A Major, BWV 798 * 에디션 (edition) 자유롭게선택가능 2. 기악실기 ( 서양악기 ): 자유곡 1곡또는한악장 * 에디션 (edition) 자유롭게선택가능 * 작곡과곡목문의 : 작곡과작곡전공사무실 (02-880-7944), 이론전공사무실 (02-880-7945)
3. 기악과 피아노전공 실기곡목배점 (%) 기악과 ( 피아노 ) 1 프로코피에프네개의에튀드작품번호 2 (Op. 2) 중 1 곡 2 피아노소나타또는소나티네중한악장 ( 어느시대곡이나무방함.) * 1, 2 모두연주하고두곡을합쳐서연주시간 12 분 00 초를초과할수없음. - 모든곡은출판된곡이어야하며 edition은자유로이선택함 - 모든곡은편집없이제한시간내에완주되어야함 - 되돌이표의반복여부는수험생재량에맡김 * 곡목문의 : 피아노전공사무실 (02-880-7960) 현악전공 - 모든곡은암보로연주하며, 기재된순서대로연주 악기 Violin 1 C. Flesch, Scale d minor 중 No.5, No.6 (Tempo: =80-90) *Edition: Carl Fischer 2 B. Britten, Violin Concerto, Op.15 전악장 ( 피아노반주없이연주 ) *Edition: Boosey & Hawkes Viola P. Hindemith, Der Schwanendreher 전악장 *Edition: Schott Cello W. Walton, Concerto for Cello 전악장 (Alternative ending은제외 ) *Edition: Oxford D. Bass 1 F. Simandl, Gradus ad Parnassum 24 Studies Book I 중 No.5 *Edition: International Music Company 2 K.D.v. Dittersdorf, Concerto in E Major 전악장 (Cadenza: Heinz Karl Gruber) 모두 Solo 튜닝으로 연주 1 A. Caplet, Divertissements Pour la Harpe - a l espagnole Harp *Edition: Durand 2 M. Mchedelov, Variations on a Theme of Paganini (THEME 는 Version Ⅱ 로함 ) *Edition: LYRA Music Company 1 Dionisio Aguado, Fandango Variado, Op.16 Guitar *Edition: Oscar Caceres 버전 2 Miguel Llobet, Variaciones Sobre Un Tema de Sor Op.15 *Edition: Union Musical Española * 곡목문의 : 현악전공사무실 (02-880-7961)
관악전공 - 트럼펫은지정곡연주시 B 조또는 C조둘다사용가능 - 밑줄표시외모든곡은암보로, 특별한지시가없으면반복없이, 기재된순서대로연주 - 괄호안은에디션및출판관련정보이며, 미기재인경우에는자유롭게선택 악기실기곡목배점 (%) Flute Oboe Clarinet Bassoon 1 W.A. Mozart, Flute Concerto in G Major, K. 313 전악장, 카덴자없이 (Bärenreiter) 2 R. Schumann, Three Romances, Op. 94 전악장 (G. Meerwein / Henle) 1 G. Silvestrini, Aloë pour hautbois et piano (G. Billaudot) 2 W.A. Mozart, Concerto in C Major, K. 314, 전악장, 카덴자없이 (Bärenreiter) 1 E. Carter, Gra (Boosey & Hawkes) 2 W.A. Mozart Concerto in A Major, K. 622, 전악장, 카덴자없이 (Bärenreiter, Urtext) 1 J. Françaix, Divertissement 전악장 (Schott) 2 F. Berwald, Concert Piece, Op. 2 (Musica Rara) Saxophone J. Ibert, Concertino da camera for Alto Saxophone (Alphonse Leduc) Horn Trumpet 1 R. Strauss, Horn Concerto No. 2 in E Major, Op. 132, 1악장 Allegro 2 Orchestra Excerpts - P.1. Tchaikovsky, Symphony No. 5, 2악장 Solo - L.v. Beethoven, Symphony No. 6, 3악장 Allegro 132~161마디 - R. Strauss, Don Juan, Letter O 의 17마디전부터, Letter P 직전까지 (Letter N 의 molto espr.marc. 부터 Letter P 직전까지 ) 1 A. Vizzutti, Cascades (Bim) 2 W. Smith, Top Tones for the Trumpeter, No. 23 (Carl Fischer) Tenor Trombone Bass Trombone G. Ropartz, Piece for Trombone and Piano E. Ewazen, Concerto for Bass Trombone and Orchestra 전악장 Tuba John Williams, Concerto for Tuba and Orchestra 전악장 Percussion 개인악기 지참불가 1 Snare Drum [ 제공악기 : Black Swamp 14 X 4] * J. Delecluse, Test Claire * J. Delecluse, Twelve Studies for Snare Drum, No. 9 2 Marimba [ 제공악기 : Marimba One 5 Octave] * 초견연주 : 당일고사실에서악보배부 * P. Creston, Concertino for Marimba 3악장 3 Timpani [ 제공악기 : Ludwig Professional Model] * J. Delecluse, Thirty Studies for Timpani, No. 22 * 곡목문의 : 관악전공사무실 (02-880-7961)
4. 국악과 세부전공 기회균형 Ⅱ 지정곡배점 (%) 가야금거문고대금피리해금아쟁타악 1 정악 : 남창가곡우조초수대엽 ( 동창이밝았느냐 ) ( 다스름포함 ) 2 산조 : 중모리 3분과 자진모리 3분 ( 최옥산류는늦은자진모리를포함 ) 1 정악 : 남창가곡우조초수대엽 ( 동창이밝았느냐 ) ( 다스름포함 ) 2 산조 : 중중모리 2분과 자진모리 4분 1 소리북 ( 당일지정된판소리창자의소리반주 ) 2 꽹과리실기자유곡 2분 3 초견연주 ( 장고로실시함 ) 판소리자유곡 (10 분이상, 진양조포함할것 ) 정가 1 남창 : 우조이수대엽 ( 강호에 ) 1 여창 : 우조이수대엽 ( 버들은 ) 2 남창 : 계면언롱 ( 이태백 ) 2 여창 : 계면평롱 ( 북두칠성 ) 1 작곡실기 ( 주어진거문고선율로곡짓기 ) 60 작곡 2 초견시창 20 3 피아노초견 20 지휘 1 지휘실기 : 관현악 합주곡 1 번 ( 김희조 ), 해금협주곡 Verses ( 토마스오스본 ) 2 초견시창 20 50 3 피아노초견 30 이론 국악기초이론 ( 필답고사 ) * 모든곡은암보로연주함 ( 초견연주, 지휘실기제외 ) * 곡목문의 : 국악전공사무실 (02-880-7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