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도 한국기술교육대학교(KOREATECH) 능력개발교육원 기술연수 및 신성장동력산업연수 1차 이러닝과정 개설과정 안내 2013년 1차
목 차 학점인정 직무연수 26개 과정(순수온라인) 3학점(5과정) 3 기계 분야 3 Ÿ CAD활용을 위한 기계제도 3 멀티미디어/디자인 분야 4 Ÿ 실무에 바로쓰는 Color Sense UP 4 메카트로닉스 분야 5 Ÿ PLC 전기공압제어 5 전기전자 분야 6 Ÿ 유비쿼터스를 위한 무선센서 네트워크 6 정보통신 분야 7 Ÿ 웹 표준에 맞는 XHTML과 CSS마스터하기 7 2학점(12과정) 8 기계 분야 8 Ÿ 실습예제로 배우는 AutoCAD 마스터하기 8 Ÿ 머시닝센터/CNC프로그램 및 가공 9 Ÿ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NX7 활용법 10 Ÿ Autodesk Inventor를 이용한 3차원 기계설계 11 멀티미디어/디자인 분야 12 Ÿ 프로젝트로 완성하는 Illustrator CS5 12 메카트로닉스 분야 13 Ÿ 센서제어기술 13 Ÿ SMT 라인 운용 및 시뮬레이션 14 전기전자 분야 15 Ÿ PLC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15 Ÿ 재미있게 배우는 전기전자 공학 16 Ÿ 장인이 될 수 있는 전자CAD 17 정보통신 분야 18 Ÿ 알기 쉬운 라우터와 스위치 네트워크 구축하기 18 Ÿ 자바기초 19-1 -
목 차 1학점(9과정) 20 기계 분야 20 Ÿ 자동차 부품설계를 위한 CATIA V5 활용법 20 Ÿ Elect-CAD를 활용한 전기설계 및 견적실무 배우기 21 멀티미디어/디자인 분야 22 Ÿ DSLR 촬영과 포토샵 사진 리터칭 22 Ÿ 알기쉬운 플래시 모바일 콘텐츠 제작 23 전기전자 분야 24 Ÿ 기초 솔라셀 개론 24 정보통신 분야 25 Ÿ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25 Ÿ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기초다지기 26 Ÿ Smart Device로 스마트하게 공부하기 27 Ÿ 핵심! RFID 기술과 응용 28 자율연수(비학점연수) 6개 과정(순수온라인) 자율연수(6과정) 29 정보통신 분야 29 Ÿ 장비간 통신을 위한 라우팅과 스위칭 기술(라우터2) 29 사무자동화 분야 30 Ÿ 급소를 공략하라! 무림엑셀 2007 30 Ÿ 달인되기 프로젝트! 파워포인트 2007 31 멀티미디어/디자인 분야 32 Ÿ 바로 배워 바로 활용하는 포토샵 CS3 32 Ÿ 무한도전! 플래시 CS3 33 Ÿ 디지털 영상편집과 제작 34-2 -
CAD활용을 위한 기계제도 기계분야 다양한 CAD분야(AutoCAD, Pro/Engineer, CATIA 등)의 교육과정에 앞서 기초지식 (기계제도/설계)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다. 간단한 2차원 도면을 이해할 수 있다. 3차원 도면을 가지고 2차원 도면을 생성할 수 있다. 교 육 비 70,000원 민간직훈교원 10,000원 60,000원(정부지원) 20,000원 50,000원(정부지원) 1.기계제도의 기초 2.기계제도의 기본 3.응용기하화법 4.투상도 5.주투상도 6.주투상도 그리는 방법 7.주투상도 그리기 8.주투상도 판독 9.부투상도 10.단면도 11.관용도법 12.등각 투상도 13.사투상도 14.치수기입 15.표면거칠기 16.치수공차 17.끼워맞춤 및 기계재료 표시법 18.기하공차 19.결합용 기계요소 20.축용 기계요소 21.동력전달용 기계요소 - 3 -
실무에 바로 쓰는 Color Sense Up! 멀티미디어분야 이론과 실습을 통해 배양되었던 다양한 배색 활용과 여러 분야의 색채기획 프로세스의 학습을 통해 실제 컬러 디자인 기획 시 체계적인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디자인 실무자들이 색채에 관한 의사소통 체계를 이해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 가능케 한다. 교 육 비 70,000원 민간직훈교원 10,000원 60,000원(정부지원) 20,000원 50,000원(정부지원) 1.색속성의 감각적훈련 2.집중 학습실무 대표색체계 3.아는게 힘! 색채의 심리적 효과 4.실무활용을 위한 색채이미지 총정리 5.색채조화 및 배색의 원리 6.실습을 통한 배색원리 기본훈련 7.다양한 배색기법의 소개와 실습 8.이미지배색응용실습 9.배색센스트레이닝 10.색채 이미지 평가법 11.주관적색감각의 객관적 이해 12.쓸수록 쓸모 있는 이미지스케일활용법 13.디자인을 위한 소비자 조사 소개 14.제품색채계획 15.웹 사이트 색채계획 16.외부환경 색채계획 17.실내공간 색채계획 18.패션 색채계획 19.색채 트렌드 예측1 20.색채 트렌드 예측2 21.컬러 마케팅 22.컬러마케팅의 적용 - 4 -
PLC 전기공압제어 메카트로닉스분야 전기공압회로 설계와 보수유지가 가능하다 공장자동화를 위한 PLC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교 육 비 70,000원 민간직훈교원 10,000원 60,000원(정부지원) 20,000원 50,000원(정부지원) 1.전기공압의 기초 2.전기공압의 기초회로 3.전기공압의 기본회로 4.타이머 및 카운터회로 5.신호중복과 시퀀스회로 설계법 6.PLC의 개요 7.PLC 하드웨어의 구조 8.PLC 소프트웨어의 구조 9.메모리의 구성과 표현방식 10.GMWIN의 특징과 프로젝트의 구조 11.시퀀스 연산자 12.시퀀스 프로그래밍 13.양음변환 검출접점 14.Set과 Reset코일 15.TON 16.글로벌 변수와 예약 변수 17.TOF 18.TP, TMR, TRTG 19.카운터 20.기본펑션 - 5 -
유비쿼터스를 위한 무선 센서 네트워크 전기 전자분야 유비쿼터스의 개념과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유비쿼터스에서 구현되는 기술에 대하여 이해 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실습을 통해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 대한 기술을 습득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1.USN 기술 개요 2.USN의 응용 3.USN의 네트워크 & 운영체제 4.TinyOS의 소개 5.TinyOS-2.x & 하드웨어 6.ZigBee의 개요 7.Multi Hop 네트워크의 개요 8.MAC Layer(Media Access Control Layer) 9.Topology 10.TinyOS-1.x 설치 및 모트 패치 11.nesC 언어 12.LED 제어 실습 및 Blink 실습 13.Timer를 이용한 모르스 부호 실습 14.조도센서 제어 실습 15.온/습도 센서 제어 실습 16.네트워크 설정과 기본 송/수신 프로그램 실습 17.TOSMsg 패킷과 inject 실습 18.CC2420의 address filter 실습 19.CC2420의 RSSI와 LQI 실습 20.온/습도 센서와 Multi Hop 네트워크 21.임베디드 시스템과의 연동 - 6 -
웹 표준에 맞는 XHTML과 CSS 마스터하기 정보통신분야 웹 표준의 필요성과 원칙을 이해하고, 올바른 웹 페이지 제작의 구체적인 방법론을 이해한다. XHTML 1.0과 CSS2를 이용하여 구조와 표현, 동작을 분리하는 효율적인 웹 페이지 제작해 봄으로써 웹 표준 을 지키는 제작기법을 습득 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교 육 비 70,000원 민간직훈교원 10,000원 60,000원(정부지원) 20,000원 50,000원(정부지원) 1.인터넷의 이해와 개발 개요 2.HTML의 정의와 기본 구조 3.하이퍼링크와 경로 4.웹 페이지 만들기 5.웹 서버로 업로드 하기 6.이미지 이해하기 7.이미지 추가하기 8.표 만들기 9.정보 전달하기 10.프레임 나누기 11.웹 표준 이해하기 12.XHTML로 이동하기 13.CSS 시작하기 14.일관된 스타일 적용하기 15.클래스 추가하기 16.글자 장식하기 17.웹 컬러 적용하기 18.박스 모델 적용하기 19.논리적인 그룹 나누기 20.논리적 구간에 대한 레이아웃과 포지셔닝하기 21.종합실습 : 웹 표준 페이지 만들기 - 7 -
실습예제로 배우는 AutoCAD마스터하기 기계분야 AutoCAD의 다양한 기능을 습득하여 기본도면과 2차원 및 3차원 형상의 부품 도면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도면을 출력할 수 있다. 교 육 비 70,000원 민간직훈교원 10,000원 60,000원(정부지원) 20,000원 50,000원(정부지원) 1.AutoCAD 기본개념 익히기 2.AutoCAD 2011의 새로운 기능 3.AutoCAD의 도움말 활용 및 명령어 사용법 4.선형 객체 그리기 5.곡선 객체 그리기 6.객체 편집 1 7.객체 편집 2 8.객체 편집 3 9.기타 객체 10.객체 배열 및 표 만들기 11.명령취소 및 Grip 기능 12.객체 특성조회 및 변환 13.문자입력 및 편집 14.도면층 및 해치패턴 15.블록의 개념 및 활용 16.블록 속성 17.치수입력 18.치수변수 19.3차원 기초 20.도면 출력 21.도면작성 실습 - 8 -
머시닝센터/CNC프로그래밍 및 가공 기계분야 CAM(전산응용가공)을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 할 수 있다. CNC공작기계(머시닝센터, 고속가공기)에 대한 운영 능력을 배양한다. 교 육 비 70,000원 민간직훈교원 10,000원 60,000원(정부지원) 20,000원 50,000원(정부지원) 1.NC 정의 2.NC 개요 3.프로그래밍의 기초 4.준비기능 5.보간기능 6.보정기능 7.공작물 좌표계 설정 8.이송/주축 기능 9.공구길이 보정 10.보조기능 11.고정 싸이클 12.옵션기능 13.공구(엔드밀) 14.공구(드릴) 15.기계가공 16.운전조작 17.공작물 좌표계/공구길이 설정 18.프로그래밍실습(머시닝센터 직선 및 원호가공) 19.프로그래밍실습 (보조 프로그램응용 및 복합프로그램) 20.CNC 선반개요 및 복합 프로그래밍 21.CNC 선반 프로그래밍 - 9 -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NX7 기계분야 1차 목표는 NX7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 2차 목표는 새롭게 추가된 기능을 능숙할 정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NX7 소개 및 환경설정 2.설계 기초가 되는 Sketch 마스터하기 3.Solid Body를 설계하기 전에 3D기초 마스터하기 4.Navigation Part1 D-Front 모델링 5.Navigation Part2 L-LED 모델링 6.Navigation Part3 L-Remocon 모델링 7.Navigation Part4 K-Function 모델링 8.Navigation Part5 S-Connector 모델링 9.Navigation Part6 S-Base 모델링 10.Navigation Part7 P-Front 모델링1 11.Navigation Part8 P-Front 모델링2 12.Navigation Part9 P-Back 모델링1 13.Navigation Part10 P-Back 모델링2 14.Navigation Assembly(조립)하기 1 15.Navigation Assembly(조립)하기 2 16.DWG, DXF 파일을 가져와 Curve로 활용하기 17.곡선과 곡선, 곡면과 곡면을 부드럽게 연결하기 18.이미지 파일 불러들여 스케치하기 19.솔리드 모델링 Drafting 하기 20.Synchronous Modeling 기본 21.Synchronous Modeling 고급 - 10 -
Autodesk inventor를 이용한 3차원 기계설계 기계분야 국내외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고, 활용 폭이 넓은 Inventor 프로그램을 습득하여 개인의 능력을 개발하고 습득하여 이를 통해서 3차원 모델링 설계 및 디자인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최신의 Inventor 버전을 활용하여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을 익히고, 자유로운 곡면 모델링 솔리드 모델링을 자유자재로 구현이 가능하게 할 수 있도록 한다. 1.Autodesk Inventor 소개 및 환경설정 2.파라메트릭 스케치 기초 마스터하기 3.작업 평면의 이해 4.기초 설계가 되는 솔리드 마스터하기 5.스피커 부품1 Modeling 6.스피커 부품2 Modeling 7.스피커 부품3 Modeling 8.스피커 부품1,2,3 추가 Modeling 9.오디오부 커버 Modeling 1 10.오디오부 커버 Modeling 2 11.핸드 스케치를 이용한 자동차 외형 Modeling 1 12.핸드 스케치를 이용한 자동차 외형 Modeling 2 13.Assembly(조립) 마스터하기 14.가변 마스터하기 15.Presentation 마스터하기 16.도면 마스터하기 17.파생구성요소를 이용한 금형설계하기 18.2D 도면(DXF, DWG)파일을 가져와 3D전환하기 19.동적 시뮬레이션 20.Modeling의 질감 표현하기 21.기타 설계 - 11 -
프로젝트로 완성하는 Illustrator CS5 멀티미디어분야 Adobe Illustrator CS5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세밀하고 강력한 고급 드로잉 툴의 사용법을 익히고, 현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예제 작업을 진행해 봄으로써 실무 능력을 향상시켜 현장에서 곧 바로 적용할 수 있다. 1.Adobe Illustrator란? 2.Adobe Illustrator 작업환경 주무르기 3.Pen Tool 다루기 4.레이어 알아가기 5.밑그림으로 그려보는 캐릭터 디자인 6.Gradient 와 Mesh 채색 7.어도비 디자인 템플릿 사용하기 8.사진과 패턴을 활용한 콜라주 일러스트 9.수채화처럼 만드는 배경 일러스트 10.원근감 살리는 일러스트 작업 11.수채화처럼 만드는 배경 일러스트 12.일러스트레이터에 폰트 설치하기 13.기본 텍스트 작업과 옵션알기 14.왜곡 타이포 디자인과 캘리그래피 15.소실점을 이용하는 perspective tool 적용 16.강력한 Artboard tool 사용과 PDF로 내보내기 17.Symbol과 그래프를 이용한 환경 포스터 제작 18.격자툴을 사용한 스케줄러 제작 19.3D 이펙트를 활용한 엠플럼과 명함 제작 20.귀여운 수제 스티커만들기 21.사진 여행 안내 리플렛 작업하기 - 12 -
센서제어기술 메카트로닉스분야 센서의 기본 동작원리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현장에서 필요한 센서의 선정 능력을 배양한다. 1.자동화시스템의 개요 2.PLC 개요 및 활용(1) 3.PLC 개요 및 활용(2) 4.센서의 정의와 분류 5.센서의 기본특성 6.자동화용센서 7.근접센서의 동작원리와 실습(1) 8.근접센서의 동작원리와 실습(2) 9.광센서의 특징과 특성실습(1) 10.광센서의 특징과 특성실습(2) 11.초음파센서의 특징과 특성실습 12.Analog와 Digital의 개요 및 데이터메모리 13.Analog형센서의 기본이해 및 온도센서 14.스트레인게이지와 로드셀 15.Analog압력센서 및 기타Analog형센서 16.OP-AMP와 Bridge회로 17.아날로그-디지털변환모듈의 개요 18.아날로그-디지털변환모듈의 설정 19.로드셀 사용하기 20.온도센서 사용하기 21.A/D변환모듈의 트러블슈팅 및 센서어플리케이션 - 13 -
SMT라인 운용 및 시뮬레이션 메카트로닉스분야 SMT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SMT를 이루는 구성요소 및 기술을 익힌다. SMT의 구성 요소 중 마운터를 운용하는 기술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익힌다. 1.SMT의 개요 2.SMT 라인 구성 3.마운터의 종류 4.PCB의 정의 5.좌표의 정의 및 SMD 익히기 6.IC류 부품 및 부품 Label 익히기 7.SMT 불량의 유형 8.마운터 하드웨어 구조 I 9.마운터 하드웨어 구조 II 10.마운터를 하드웨어를 구성하는 요소 기술 11.스크린 프린터 운용 기술 12.스크린 프린터 구동하기와 리플로우 오븐 운용 기술 13.소프트웨어의 구성과 역할 14.작업 프로그램의 작성방법 및 고려사항 15.Offline Editor (01) 16.Offline Editor (02) 17.프로그램 에디터의 메뉴 설명과 사용법 18.Component Editor 19.Production Monitor 20.SETUP 메뉴 및 Calibration 21.가동준비 및 정기점검 - 14 -
PLC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전기 전자분야 미쓰비시 PLC 전용 네트워크 통신 기술에 대한 이해도 향상과 네트워크 장비를 활용하여 PLC 상호간의 통신 네트워크를 구성 및 실습 구현한다. 1.MELSECNET/H 개요 2.MELSECNET/H의 특징 3.MELSEC PLC 개요 1 4.MELSEC PLC 개요 2 5.MELSEC Q PLC 워드 디바이스와 명령어 구성 6.MELSEC Q PLC 명령어 구성과 프로그램 시 주의점 7.특수 기능 타이머 명령어와 데이터 전송 명령어 8.데이터 변환, 증감, 블록 전송 명령어 9.데이터 링크용 명령어 1 10.데이터 링크용 명령어 2 11.사이클릭 전송 이해 12.사이클릭 파라미터 설정 13.사이클릭 프로그램 실습 14.트랜전트 파라미터 설정 15.트랜전트용 링크 명령어 이해 16.트랜전트 프로그램 실습 17.리모트 I/O 네트워크 1 18.리모트 I/O 네트워크 2 19.리모트 I/O 프로그램 실습 20.CC-Link 개요 21.CC-LINK Remote I/O 제어 - 15 -
재미있게 배우는 전기전자공학 전기 전자분야 전기 및 전자공학의 입문으로써 전기 및 전자 공학의 기본 원리에 대한 기반지식을 제공한다. 이를 통하여 다양한 실제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고 전기전자공학 원리에 관련된 많은 응용문제에 대한 해결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1.전기의 기초 2.저항과 전기회로 3.키르히호프의 법칙과 직병렬회로 4.회로의 해석 5.회로이론의 정리들 6.캐패시터 7.전기와 자기의 상호작용 8.인덕터와 변압기의 원리 9.교류전류와 전압 10.교류회로의 페이져표현 11.교류회로의 해석 12.반도체소개 13.다이오드 14.다이오드 응용 15.쌍극성접합 트랜지스터 16.전계효과트랜지스터 17.쌍극성 접합트랜지스터 증폭기 18.전계효과 트랜지스터 증폭기 19.전력증폭기 20.연산증폭기 21.연산증폭기 응용 - 16 -
장인이 될 수 있는 전자CAD 전기 전자분야 전자 CAD를 사용하여 회로도 작성 및 PCB 설계 전 과정을 단계별 학습을 통하여 능동적인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1.Capture 기본 사용법 2.도면 작성법 3.무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회로도면 작성 4.무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회로 PCB 설계 5.단방향 데이터 전송 장치 회로도면 작성 6.단방향 데이터 전송장치 회로 PCB 설계 7.펄스 발생 회로도면 작성 8.펄스 발생 회로 PCB 설계 9.양방향 데이터 전송 장치 회로도면 작성 10.양방향 데이터 전송 장치 회로 PCB 설계 11.4진 동기식 카운터 회로 도면 작성 12.4진 동기식 카운터 회로 PCB 설계 13.NAND 게이트를 이용한 래치 회로 도면 작성 14.NAND 게이트를 이용한 래치 회로 PCB 설계 15.1비트 가산기 회로도면 작성 16.1비트 가산기 회로 PCB 설계 17.Layout에서 직접 PCB 설계 18.Capture Library 19.Layout Library 20.Counter 회로 PCB 설계 21.Step 파형 회로 PCB 설계 - 17 -
알기쉬운 라우터와 스위치 네트워크 구축하기 정보통신분야 라우터와 스위치의 동작 특성을 이해하고 네트워크 구축할 수 있다. 라우터와 스위치를 이용하여 간단한 네트워크를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다. 1.인터네트워킹개요 2.인터네트워킹 장비 3.TCP/IP의 주소체계 4.라우터 운영 5.라우터 운영 실습 6.스위치 운영 7.스위치 운영 실습 8.LAN 설계하기 9.LAN 구성하기 10.WAN 설계하기 11.WAN 구성하기 12.네트워크 운영 및 관리 명령어 13.네트워크 운영 및 관리 명령어 실습 14.라우팅프로토콜 개요 15.정적라우팅 16.RIP 동적라우팅 기술 17.RIP를 이용한 네트워크 만들기 실습 18.Frame Relay 19.프레임 릴레이를 이용한 네트워크 만들기 실습 20.Frame Relay 토폴로지 21.프레임 릴레이를 이용한 네트워크 만들기 실습 - 18 -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위한 자바기초 (Update 2012) 정보통신분야 자바의 기초 지식을 습득하며, 향후 안드로이드 기반 프로그래밍 학습에 필요한 제반 지식을 익힐 수 있다. 1.자바 개발 환경 구축 2.데이터형, 연산자, 문, 배열 3.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이해 4.메소드, 생성자 5.상속, 접근제어 6.this, super, 수정자 7.추상클래스, 인터페이스, 내부클래스 8.자바 중요 클래스 9.제네릭 10.AWT와 Swing 11.컨테이너와 레이아웃 12.이벤트 이해 13.상위,하위레벨 이벤트 14.그래픽 구조, 그래픽 메소드 15.멀티스레드 제어와 메소드 16.애플릿 구조 및 프로그래밍 17.예외처리, 입출력 스트림 18.네트워크 프로그래밍 19.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20.안드로이드 기초 21.Application 제작 - 19 -
자동차부품 설계를 위한 CATIA V5 활용법 기계분야 CATIA 기능 중 Solid 형상 설계 시 필요한 기능을 이해한다. CATIA 기능 중 Solid 형상 설계 실습을 통하여 설계 과정을 이해한다. CATIA 기능 중 부품의 조립에 대한 기능 및 방법을 실습을 통하여 이해한다. 1.CATIA V5 시작하기 2.기본 3D Element 생성하기 3.2D 설계 시작하기 4.2D 형상 설계하기 5.2D 형상 설계 치수 결정하기 6.2D 형상 편집하기 7.2D 형상 설계 마무리하기 8.3D 형상 설계하기 9.3D 형상 설계 편집하기 10.곡면 3D 형상 설계하기 11.곡면 3D 형상 부품 이동하기 12.곡면 3D 가공 형상 생성하기 13.부품 조립하기 14.설계 검토하기 15.Side BRKT 형상 설계하기 16.Side BRKT 가공 형상 설계하기 17.Side BRKT 가공 형상 설계 마무리하기 18.Cushion End Panel의 하부 형상 설계하기 19.Cushion End Panel의 상부 형상 설계하기 20.Cushion End Panel의 가공 형상 설계하기 21.Seat 부품 조립하기 - 20 -
Elect-CAD를 활용한 전기설계 및 견적실무 배우기 기계분야 Elect-CAD를 이용하여 전기설비의 설계와 견적을 쉽고 효율적으로 수행 할 수 있다. 다양한 현장 중심의 사례를 바탕으로 실무능력을 향상시켜 현장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다. 1.CAD 기본 및 그리기 명령 익히기 2.직사각형 및 원 그리기 3.문자 및 치수 입력하기 4.꼭 알아야 할 수정명령 익히기 5.객체 자르고 연장하기 6.객체 확대, 축소 및 줄이고 늘려보기 7.객체를 대칭 및 간격 띄우기로 복사하기 8.배열을 이용하여 심벌 배치하기 9.객체 모따기 및 모깎기와 심벌블록 만들기 10.도면층 이해 및 출력하기 11.Elect-CAD 기본 설정 12.건축도면 그리기 13.심벌 배치 및 배선 기초 다지기 14.배관 및 배선 기초 다지기 15.물량산출 이해하기 16.전등설비 설계 따라하기 17.전열설비 따라하기 18.전화설비 따라하기 19.소방설비 따라하기 20.견적서 작성 따라하기 21.시퀀스도면 작성 따라하기 - 21 -
DSLR 촬영과 포토샵 사진 리터칭 멀티미디어분야 DSLR 카메라의 기본 사용법과 사진에 대한 기초를 이해할 수 있다. 효과적인 DSLR 촬영 테크닉을 구사할 수 있다. 사진에 알맞은 디지털 환경을 구축하고, 직접 촬영한 디지털 이미지를 Adobe Photoshop을 활용하여 보정 및 수정할 수 있다. 1.DSLR 카메라의 기초 2.내손안의 DSLR카메라 3.촬영 모드 사용하기 1(Auto, P 모드) 4.촬영 모드 사용하기 2(A, S 모드) 5.움직임을 잡아라! 6.적절한 노출은 사진에도 좋다~ 7.선명한 인물 사진을 만들어보자 8.뷰파인더에 담긴 풍경 9.사각프레임에서의 구도와 연출 10.화사한 사진을 위한 플래시 사용법 11.화이트밸런스와 노출하기 12.아웃포커싱으로 배경을 지워보자 13.색이 강렬한 사진 만들기 14.셔터 스피드로 빠른 물체 잡기 15.세련된 사진을 위한 노출값의 차이점 알기 16.피사체가 부각되는 접사와 초점이용하기 17.상큼한 야외사진 만들기 18.빈티지한 사진 만들기 19.색감을 뺀 모던한 사진 만들기 20.사진 종합 보정 1 21.사진 종합 보정 2-22 -
알기쉬운 플래시 모바일 콘텐츠 제작 멀티미디어분야 Flash Mobile 환경구성 및 Interface를 확인한다. Flash Mobile User Interface Design 설계할 수 있다. Flash Mobile Game 만들 수 있다. Flash를 활용하여 다양한 상호작용과 미디어 제어를 통해 모바일 장치의 특성을 이해하고, 모바일 환경에 맞는 Flash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실제 상용화 될 수 있는 다양한 모바일 Flash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1.그것을 알려주마 플래시 모바일 2.플래시 모바일을 위해 필요한 기초 디자인 기술 3.플래시 모바일을 위해 필요한 기초 프로그래밍 기술 4.HelloWorld 1분만에 뚝딱 플래시 App 만들기 5.모바일과 외부 프로그램과의 연동 6.선의 특성을 이용한 게임 캐릭터 제작 7.역동적인 모션그래픽 즐기기 8.상호작용과 네비게이션 Event 9.모바일의 핵심키워드 네비게이션 세트 만들기 10.액션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Effect 효과 만들기 11.카페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12.UI가 풍부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13.다이내믹 미디어 로딩 및 재생 방법 14.XML 데이터 포토 갤러리 만들기 15.왁자지껄 재미있는 모바일 게임 만들기 16.행복 충전 유러닝 컨텐츠 만들기 17.감각적인 비디오 플레이어 만들기 18.플래시로 만드는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제작 19.AIR를 이용한 플래시 모바일 컨텐츠 만들기 20.Android for Air를 위한 환경 설정하기 21.플래시 AIR로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23 -
기초 솔라셀 개론 전기 전자분야 태양전지의 기본 구조 및 동작원리, 종류, 특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용하고 모듈 설계에 응용할 수 있다. 태양전지 모듈의 구조, 인버터의 종류와 회로방식, 기본동작을 이해하고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설계에 응용할 수 있다. 1. 태양전지 개요 2. 친환경 재생에너지 태양광 3. 태양전지 재료의 핵심! 반도체 재료 4. Si pn접합 5. Si태양전지 동작 6. Si태양전지 설계 7. Si태양전지 제조 8. Si 태양전지 모듈 9. 태양전지의 평가 10. 활용성 높고 저렴한 박막태양전지 11. 저비용,대량생산!a-Si태양전지 12. 두가지 원소가 합쳐진 Cdte태양전지 13. 가볍고 구부러질 수 있는 CIS 태양전지 14. 집광형 태양전지(CPV) 15. 태양전지, 디자인을 입다. 염료감응 태양전지(DSSC) 16. 유기 태양전지, OPV 17.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개요 18. 직류를 교류로 바꿔주는 인버터 19. 똑똑한 전기 저장소! 축전지 20. 태양광 발전 시스템 설치하기 21. 태양광 발전의 미래 - 24 -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정보통신분야 안드로이드 스마트 폰의 환경과 구조를 이해한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앱(App) 을 개발한다. 안드로이드 API의 구조를 이해하고 활용한다. 1.안드로이드란? 2.안드로이드의 개발 환경의 설정 3.애플리케이션과 액티비티 만들기 4.리소스의 이해 5.안드로이드 뷰의 이해 6.레이아웃의 이해 7.리스트 뷰의 이해 8.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이벤트의 제어 9.커스텀 뷰의 이해 10.메뉴와 제어 11.다이얼로그와 대화상자의 이해 12.인텐트와 브로드캐스트 수신자 13.데이터의 저장 및 검색 그리고 공유 14.콘텐트 공급자의 이해 15.지오코딩과 LBS의 이해 16.백그라운드 서비스의 이해 17.알림 서비스의 이해 18.안드로이드 그래픽스와 애니메이션 19.고급 드로잉과 OpenGL 20.기본 하드웨어 제어 21.센서의 이해 - 25 -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기초다지기 정보통신분야 오브젝티브 C의 기초 문법을 습득하고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제작할 수 있다. 1.아이폰 프로그래밍의 개요 2.개발 환경의 이해 3.Objective C와 문법 4.객체지향 프로그래밍 5.상속과 Objective C 6.Foundation Kit의 이해 7.객체와 메모리 8.카테고리와 프로토콜 9.키밸류 코딩과 파일 입출력 10.아이폰 SDK와 프로젝트 11.텍스트 기반 뷰와 경고창 12.버튼과 이미지 13.피커뷰와 웹뷰 14.테이블 뷰의 이해 15.네트워크와 데이터베이스의 이해 16.탭뷰와 이벤트의 이해 17.위치 정보와 지도 18.멀티미디어의 제어 19.연락처, 이메일과 SMS의 처리 20.Core Graphics 와 사용자 뷰 21.아이폰 프로젝트 - 26 -
Smart Device로 스마트하게 공부하기 정보통신분야 스마트 디바이스들의 기본적 활용을 익힌다.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 디바이스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어플리케이션을 알아보고 실제 교육 환경에 접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1. 스마트디바이스 개요 2. 스마트디바이스 기초 3. 어플리케이션과 앱 스토어 4. 어플리케이션 이용하기 5. 어플리케이션 활용하기 6. Social Media 7. Social Network Service 8. 증강현실 9. 위치 기반 서비스 10.스마트디바이스 교육매체 11.스마트 러닝과 미래교육 12.스마트디바이스와 교육 콘텐츠 13.e-Book 컨텐츠 14.e-Book 컨텐츠 제작 실습 15.증강현실 컨텐츠 16.증강현실 기술 및 실습 17.멀티미디어 컨텐츠 18.멀티미디어 콘텐츠 활용 및 실습 19.스마트디바이스와 보안 20.Smart Device 악성코드 21.Smart Device 관련 유망 기술 - 27 -
핵심! RFID 기술과 응용 정보통신분야 RFID 개요 및 동작원리 그리고 시스템에 대하여 이해하고 응용 할 수 있다. H/W, S/W, 시스템 기술 등 IT 관련분야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RFID 관련개발에 참여할 수 있다.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형 엔지니어의 기틀을 갖출 수 있다. 1.RFID 개념 2.RFID 동작원리 이해하기 3.RFID 관련 법규와 표준 4.RFID 기술동향 및 시장동향 5.무선통신이론 6.전송선로이론 7.안테나이론 8.RFID 리더기 안테나 9.EM SIMULATION 10.계측기 사용법 11.리더기 안테나 설계 12.태그 안테나 13.태그 안테나 설계 14.H/W 시스템 개요 15.H/W 구성요소 분석 16.ISO-18000-6C Air Protocol 17.리더기 설계 18.리더 특성 19.리더 시스템 운영 20.RFID API 21.물류정보 시스템 - 28 -
장비간 통신을 위한 라우팅과 스위칭 기술 정보통신분야 장비간 통신을 위한 네트워크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장비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라우팅 프토토콜 기술을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스위칭 기술을 이용하여 장비간 통신망을 설계 하고 운영할 수 있다. 학습기간 6주 복습기간 2개월 교 육 비 80,000원 민간직훈교원 10,000원 70,000원(정부지원) 20,000원 60,000원(정부지원) 1. Classless 네트워크 2. VLSM 기술 3. VLSM을 이용한 네트워크 구축 실습 4. 표준형 액세스 리스트 5. 표준형 액세스 리스트 실습 6. 확장형 액세스 리스트 7. 확장형 액세스 리스트 실습 8. NAT 9. NAT 실습 10. OSPF 11. OSPF 실습 12. EIGRP 13. EIGRP 실습 14. 스위치 네트워크 15. 스위치 네트워크 실습 16. VLAN 17. VLAN 실습 18. Inter-VLAN 라우팅 19. Inter-VLAN 라우팅 실습 20. 스위치 네트워크 최적화 21. 스위치 네트워크 최적화 실습 - 29 -
급소를 공략하라! 무림엑셀 2007 OA분야 엑셀 2007의 주요 기능을 익혀 쉽고 빠르게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실무에서 주로 쓰이는 문서를 만들어봄으로써 실전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학습기간 6주 복습기간 2개월 교 육 비 80,000원 민간직훈교원 10,000원 70,000원(정부지원) 20,000원 60,000원(정부지원) 1.엑셀 2007의 기본 구성과 사용법 2.빠르고 쉽게! 데이터 입력 권법 3.모르면 손해 보는 - 자동계산 권법 4.더욱 막강해지 - 데이터 편집 권법 5.이왕 한 거 보기 좋게 - 시트 꾸미기 권법 1 6.이왕 한 거 보기 좋게 - 시트 꾸미기 권법 2 7.모르면 당하는 핵심 함수권법 1 8.모르면 당하는 핵심 함수권법 2 9.초 필살기 함수 권법 1 10.초 필살기 함수 권법 2 11.현장 밀착형 차트 권법 1 12.현장 밀착형 차트 권법 2 13.골라 쓰는 재미가 있다! 데이터 관리 분석 권법 1 14.골라 쓰는 재미가 있다! 데이터 관리 분석 권법 2 15.고수들의 엑셀 - 매크로 권법, 인쇄기능 16.수련생들로 부터로 편지 Q & A - 30 -
달인되기 프로젝트! 파워포인트 2007 OA분야 PowerPoint 2007의 새로워진 기능을 습득하여 현업에 필요한 다양한 문서 작성을 통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표와 차트, 도형 등 다양한 개체를 활용하여 활용도 높은 업무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효과적이며 설득력 있는 업무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학습기간 6주 복습기간 2개월 교 육 비 90,000원 민간직훈교원 10,000원 80,000원(정부지원) 20,000원 70,000원(정부지원) 1.기본 구성과 명령 실행 방법 익히기 2.프레젠테이션 파일 관리 방법 익히기 3.슬라이드 마스터를 활용한 템플릿 파일 작성하기 4.디자인 테마 기능을 활용한 제품매뉴얼 작성하기 5.텍스트를 활용한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6.텍스트에 글머리 기호를 활용한 사보 작성하기 7.여러가지 텍스트 디자인을 활용한 보고서 표지 작성하기 8.표를 활용한 기술분석보고서 작성하기 9.다양한 표 기능을 활용한 제품 통계자료 작성하기 10.차트를 활용한 인구 통계자료 작성하기 11.다양한 차트를 활용한 재무설계 작성하기 12.표와 차트를 그림으로 활용한 재정보고서 작성하기 13.도형을 활용한 광고기획서 작성하기 14.도형 효과를 활용한 회사조직도 작성하기 15.도형을 활용한 소책자 제작하기 16.자유형 도형을 활용한 연구보고서 작성하기 17.도형을 활용한 차트 제품목록 작성하기 18.그림 개체를 활용한 앨범 작성하기 19.도형과 그림을 혼합한 채용공고 작성하기 20.워드아트를 활용한 제품카달로그 작성하기 21.클립아트 객체를 이용한 마케팅보고서 작성하기 22.스마트 아트를 이용한 신년사업계획서 작성하기 23.외부 개체를 활용하여 제안서 만들기 24.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회사소개서 작성하기 25.하이퍼링크 연결을 활용한 회사소개서 작성하기 26.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제품개발 발표자료 작성하기 27.완벽한 프레젠테이션 제작을 위한 강의자료 작성하기 28.교육자료 인쇄하기 - 31 -
바로배워 바로 활용하는 포토샵 CS3 멀티미디어분야 포토샵 CS3의 기본 툴을 사용하여 사진 보정 및 이미지 수정을 할 수 있다. 포토샵 CS3의 새롭게 추가된 기능을 활용하여 이미지 합성 및 웹용 파일, 과학적인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학습기간 6주 복습기간 2개월 1.포토샵 CS3는 뭐가 다를까? 2.이미지 보정의 기본기를 닦자! 3.이미지 수정 및 리터치 4.누구나 할 수 있는 디지털 사진의 수정 5.디지털 사진 수정의 노하우 6.흑백 이미지 만들기의 진수! 7.이미지 보정을 레이어로! 8.레이어 스타일 및 합성 9.고급 레이어 기법Ⅰ 10.고급 레이어 기법Ⅱ 11.퀵 마스크 및 채널 조정 12.채널을 널리 활용하자! 13.이미지의 변형을 필터로! 14.다양한 필터를 적용한 이미지 수정 15.필터로 실력 향상 시키기 16.재미있는 애니메이션 만들기 17.멋진 작품 블로그에 올리기 18.로딩속도를 줄이기 위한 슬라이스 만들기 19.제품 이미지 만들기 20.재미있는 합성 이미지 만들기 - 32 -
무한도전! 플래시 CS3 멀티미디어분야 플래시 CS3의 새로워진 기능을 이해할 수 있다. 창조적인 디자인을 손쉽고 편리하게 구현할 수 있다. 쉽게 실수하는 문제에 대해 효과적인 대처와 빠른 디자인업무 수행을 할 수 있다. 학습기간 6주 복습기간 2개월 교 육 비 80,000원 민간직훈교원 10,000원 70,000원(정부지원) 20,000원 60,000원(정부지원) 1.플래시 CS3 속으로 고고씽 2.뚝딱뚝딱! 멋진 플래시를 만들기 위한 멋진도구를 만나기 3.우리없인 아무것도 안되요~ 오브젝트 만들기 4.심볼 없는 플래시맨은 없다! 심볼을 만나봐요~ 5.움직여야 진짜 플래시죠~ 모션트위닝과 쉐이프 트위닝! 6.플래시 애니메이션의 멋쟁이 마스크~ 7.꾹~ 눌러만 주세요 언제든 출동하는 막강버튼입니다~ 8.볼륨을 높여요~ 플래시의 꽃 사운드입니다. 9.레디고~ 액션! 화려한 무비가 시작됩니다. 10.일단 해보심 된다니깐요~ 액션스크립트 시작하기~ 11.눈앞이 반짝반짝~ 플래시 이벤트~ 12.기본이 튼튼해야 무너지지 않아요. 액션스크립트 기본문법 13.딱딱한 움직임은 싫다! 액션으로 부드러운 사람이 되어요. 14.영어단어 if와 for로 만드는 멋진 액션스크립트 무비 15.마우스와 키보드가 리모콘이 되는 플래시 애니메이션! 16.본편이 시작되기 전, 예고편 만들기 Load Movie 17.플래시의 카멜레온 변수! 18.맛있는 액션스크립트를 만들어주는 전기밥솥~ 함수 19.될 때까지 고고싱~ while문과 모션을 카피하는 액션스크립트 비법 20.글씨만 쓰는게 아니랍니다. 액션을 만난 텍스트 21.플래시 나라의 날짜와 시간은 어떻게 알죠? 22.플래시의 감초! 빵빵한 사운드 알아보기 23.플래시에서 요리하는 동영상!! 24.플래시로 멋진 파워포인트르 만들어보아요! 25.몇 가지만 알면 멋진 홈페이지가 완성~ 26.액션스크립트로 만드는 플래시 애니메이션의 매력에 퐁당 27.html에 플래시를 넣어보아요~ 28.보다 쉽게 멋진 플래시를 만드는 방법, 플래시 템플릿 사용하기 29.컴포넌트로 번거로운 작업에서 해방되어요~ 30.익스텐션으로 보다 멋지고, 간편하게 플래시를 만들어요~ - 33 -
디지털 영상편집과 제작 멀티미디어분야 디지털 캠코더를 활용한 영상 제작 방법을 이해한다. 프리미어를 이용한 편집기술을 습득함으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최종 영상배포를 위한 DVD 타이틀 제작방법을 학습한다. 학습기간 6주 복습기간 2개월 1.디지털 비디오 기획과 편집 2.프리미어와 작업환경 3.콘텐츠 준비와 영상 캡춰 4.스토리보드와 이야기 구성 5.러프컷 작업과 편집기초 6.타임라인 편집과 응용 7.장면의 연결과 전환효과 8.클립의 시간조절과 편집 9.전문 편집과 시퀀스 10.키프레임과 모션적용 11.영상효과와 필터 12.색상처리와 보정작업 13.투명처리와 영상합성 14.자막처리와 타이포그라피 15.오디오 준비와 편집 16.사운드 믹싱과 전문편집 17.Adobe Product와 편집 응용 18.마스터 영상과 배포 영상 19.DVD 타이틀 기획과 기본저작 20.DVD 메뉴 만들기와 챕터연결 21.DVD 멀티자막 과 디스크 제작 - 3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