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교육대학교(KOREATECH) 부설 원격교육연수원 교육과정 안내 2014년
Contents 3학점(6과정) 3 멀티미디어/디자인 분야 3 플래시 액션스크립트 ver.mx 3 실무에 바로쓰는 Color Sense UP 4 웹 디자인을 활용한 웹 사이트 구축 실무 5 메카트로닉스 분야 6 PLC 전기공압제어 6 전기전자 분야 7 유비쿼터스를 위한 무선센서 네트워크 7 정보통신 분야 8 네트워크 기초 8 웹 표준에 맞는 XHTML과 CSS 마스터하기 9 2학점(18과정) 10 기계 분야 10 실습예제로 배우는 AutoCAD 마스터하기 10 솔리드웍스 11 머시닝센터/CNC프로그램 및 가공 12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NX7 활용법 13 Autodesk Inventor를 이용한 3차원 기계설계 14 기계설계를 위한 기계제도와 도면해독(NEW) 15 멀티미디어/디자인 분야 16 프로젝트로 완성하는 Illustrator CS5 16 아크로뱃과 인디자인으로 E-Book만들기(NEW) 17 메카트로닉스 분야 18 센서제어기술 18 SMT라인 운용 및 시뮬레이션 19 자동화를 위한 시퀀스 제어 기초(NEW) 20 전기전자 분야 21 PLC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21 로봇태권V를 꿈꾸며 배우는 마이크로프로세서 22 재미있게 배우는 전기전자공학 23 장인이 될 수 있는 전자CAD 24 정보통신 분야 25 알기 쉬운 라우터와 스위치 네트워크 구축하기 25 초보자를 위한 비주얼 베이직 26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을 위한 자바기본 27 C프로그래밍(NEW) 28 HRD 분야 29 고객중심의 마케팅 전략 29-1 -
채용에서 퇴직까지 인사노무 마스터 30 알기쉬운 재무회계 31 기획 및 프리젠테이션 전략 32 교육훈련교사를 위한 진로지도 및 상담 33 1학점(10과정) 34 기계 분야 34 자동차 부품설계를 위한 CATIA V5 활용법 34 멀티미디어/디자인 분야 35 DSLR 촬영과 포토샵 사진 리터칭 35 전기전자 분야 36 기초 솔라셀 개론 36 Elect-CAD를 활용한 전기설계 및 견적실무 배우기 37 정보통신 분야 38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38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기초다지기 39 알기쉬운 플래시 모바일 콘텐츠 제작 40 Smart Device로 스마트하게 공부하기 41 핵심! RFID 기술과 응용 42 HRD 분야 43 내 몸값을 올리는 직장인의 효과적 시간관리 43-2 -
플래시 액션스크립트 ver.mx 3학점(45시간) 멀티미디어/디자인 액션 스크립트의 구조를 이해하고 액션 스크 립트를 이용하여 다양한 동적인 콘텐츠를 설 계하며 플래시의 애니메이션을 제어한다. 미래에 필요로 하는 리치 인터넷을 위한 기반 프로그램 개발 환경을 학습한다. 교 육 비 70,000원 1.액션스크립트의 환경과 목적 2.액션 스크립트의 기본문법 1 3.액션스크립트 기본문법 2 4.이벤트와 이벤트 핸들러 5.함수와 배열 및 변수 영역 6.객체지향 프로그래밍 7.이벤트 핸들러 메소드와 무비클립 8.무비클립의 속성과 메소드 9.사운드 제어 10.Actionscript를 이용한 인터페이스 설계 11.외부 비디오 파일 불러오기,Date 객체, 플래시 무비 퍼블리쉬 12.무비 클립 속성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통제하기 13.복제를 사용한 애니메이션 만들기 14.드로잉 메소드 이해하기 15.텍스트 필드 다루기 16.키보드 이벤트 17.카메라와 비디오 오브젝트 18.리모팅과 오브젝트 19.XML과 서버 연동 20.플래시로 게임 만들기 21.ActionScript 2.0 컴포넌트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3 -
실무에 바로쓰는 Color Sense Up 3학점(45시간) 멀티미디어/디자인 이론과 실습을 통해 배양되었던 다양한 배색 활용과 여러 분야의 색채기획 프로세스의 학습 을 통해 실제 컬러 디자인 기획 시 체계적인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디자인 실무자들이 색 채에 관한 의사소통 체계를 이해하고 이를 실 무에 적용 가능케 한다. 교 육 비 70,000원 1.색속성의 감각적훈련 2.집중 학습실무 대표색체계 3.아는게 힘! 색채의 심리적 효과 4.실무활용을 위한 색채이미지 총정리 5.색채조화 및 배색의 원리 6.실습을 통한 배색원리 기본훈련 7.다양한 배색기법의 소개와 실습 8.이미지배색응용실습 9.배색센스트레이닝 10.색채 이미지 평가법 11.주관적색감각의 객관적 이해 12.쓸수록 쓸모 있는 이미지스케일활용법 13.디자인을 위한 소비자 조사 소개 14.제품색채계획 15.웹 사이트 색채계획 16.외부환경 색채계획 17.실내공간 색채계획 18.패션 색채계획 19.색채 트렌드 예측1 20.색채 트렌드 예측2 21.색채마케팅 22.컬러마케팅의 적용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4 -
웹 디자인을 활용한 웹 사이트 구축 실무 3학점(45시간) 멀티미디어/디자인 웹디자인 작업을 위한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웹디자인 기획을 토대로 Photoshop을 통한 직접적인 디자인을 제작해 보고 웹저작툴인 Dreamweaver를 통해 Html 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다. 교 육 비 70,000원 1.웹사이트 디자인의 개요 2.웹사이트를 위한 첫 번째 여행 3.전자제품 사이트에서 찾아라 4.철강 사이트에서 찾아라 5.건축 사이트에서 찾아라 6.카드 사이트에서 찾아라 7.방송컨텐츠 사이트에서 찾아라 8.디자인중계 사이트에서 찾아라 9.Fast Food 사이트에서 찾아라 10.화장품 사이트에서 찾아라 11.학습교재 사이트에서 찾아라 12.음악 사이트에서 찾아라 13.팝업 메뉴 제작하기 14.메일 발송 화면 제작 15.메인 화면 기초 작업하기 16.메인 화면 디자인하기 17.서브 화면 디자인 하기 18.배너 디자인하기 19.갤러리 디자인하기 20.블로그와 웹사이트 21.드림위버에서 만나는 디자인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5 -
PLC 전기공압제어 3학점(45시간) 메카트로닉스 전기공압회로 설계와 보수유지가 가능하다 공장자동화를 위한 PLC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교 육 비 70,000원 1.전기공압의 기초 2.전기공압의 기초회로 3.전기공압의 기본회로 4.타이머 및 카운터회로 5.신호중복과 시퀀스회로 설계법 6.PLC의 개요 7.PLC 하드웨어의 구조 8.PLC 소프트웨어의 구조 9.메모리의 구성과 표현방식 10.GMWIN의 특징과 프로젝트의 구조 11.시퀀스 연산자 12.시퀀스 프로그래밍 13.양음변환 검출접점 14.Set과 Reset코일 15.TON 16.글로벌 변수와 예약 변수 17.TOF 18.TP, TMR, TRTG 19.카운터 20.기본펑션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6 -
유비쿼터스를 위한 무선 센서 네트워크 3학점(45시간) 전기전자 유비쿼터스의 개념과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유비쿼터스에서 구현되는 기술에 대하여 이해하 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실습을 통해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 대한 기술 을 습득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교 육 비 70,000원 1.USN 기술 개요 2.USN의 응용 3.USN의 네트워크 & 운영체제 4.TinyOS의 소개 5.TinyOS-2.x & 하드웨어 6.Zigbee 란? 7.Message Packet 8.MAC Layer 9.Cygwin 설치 10.TinyOS & Driver 설치 11.TinyOS Directory Structure 12.NesC 의 소개 13.Blink 의 소개 14.Blink 의 Modify 15.이벤트 기반의 센서 데이터 수집 16.무선 통신 프로그램 17.TOSSIM 을 이용한 TinyOS 응용 시뮬레이션 18.PC로 데이터 출력 19.Injection and Broadcasting 20.Surge View 21.임베디드시스템 장비와 연동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7 -
네트워크 기초 3학점(45시간) 정보통신 네트워크에 대한 지식이 없는 학습자도 네트워크 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많은 예제와 그림 자료를 통해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었다. 실제 사용하는 운영체제에서 네트워크 관련실습 을 하여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네 트워크 관련 과목에 대한 사전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 육 비 70,000원 1.네트워크 개요 2.네트워크의 기초 3.다중화 4.근거리통신망(LAN) 5.도시 통신망과 교환기술 6.디지털 종합정보통신망 (ISDN) 7.X.25와 프레임릴레이 8.ATM(Asynchronous Transfer Mode) 9.OSI 모델 및 TCP/IP 프로토콜의 개요 10.TCP/IP 프로토콜 Ⅰ 11.TCP/IP 프로토콜 Ⅱ 12.TCP/IP 프로토콜 Ⅲ 13.TCP/IP 프로토콜 Ⅳ 14.TCP/IP 프로토콜 Ⅴ 15.차세대 네트워크 기술 16.차세대 인터넷 전화 서비스 17.네트워크 보안 18.홈 네트워크 19.유비쿼터스와 기술 구현 20.차세대 신기술 서비스 21.네트워크 실습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8 -
웹 표준에 맞는 XHTML과 CSS 마스터하기 3학점(45시간) 정보통신 웹 표준의 필요성과 원칙을 이해하고, 올바른 웹 페이지 제작의 구체적인 방법론을 이해한다. XHTML 1.0과 CSS2를 이용하여 구조와 표현, 동작을 분리하는 효율적인 웹 페이지 제작해 봄으로써 웹 표준 을 지키는 제작기법을 습득 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교 육 비 70,000원 1.인터넷의 이해와 개발 개요 2.HTML의 정의와 기본 구조 3.페이지 구조와 스타일 4.하이퍼링크와 경로 5.웹 페이지 만들기 6.웹 서버로 업로드 하기 7.이미지 추가하기 8.표 만들기 9.정보 전달하기 10.프레임 나누기 11.웹 표준 이해하기 12.XHTML로 이동하기 13.CSS 시작하기 14.일관된 스타일 적용하기 15.클래스 추가하기 16.글자 장식하기 17.웹 컬러 적용하기 18.박스 모델 적용하기 19.논리적인 구간 나누기 20.논리적 구간에 대한 레이아웃과 포지셔닝하기 21.종합실습 : 웹 표준 페이지 만들기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9 -
실습예제로 배우는 AutoCAD 마스터하기 기계 AutoCAD의 다양한 기능을 습득하여 기본도면 과 2차원 및 3차원 형상의 부품 도면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도면을 출력할 수 있다. 1.AutoCAD 기본개념 익히기 2.AutoCAD 2011의 새로운 기능 3.AutoCAD의 도움말 활용 및 명령어 사용법 4.선형 객체 그리기 5.곡선 객체 그리기 6.객체 편집 1 7.객체 편집 2 8.객체 편집 3 9.기타 객체 10.객체 배열 및 표 만들기 11.명령취소 및 Grip 기능 12.객체 특성조회 및 변환 13.문자입력 및 편집 14.도면층 및 해치패턴 15.블록의 개념 및 활용 16.블록 속성 17.치수입력 18.치수변수 19.3차원 기초 20.도면 출력 21.도면작성 실습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10 -
솔리드웍스 기계 Solidworks의 구성요소인 파트를 생성할 수 있다. 생성된 파트를 이용하여 Solidworks의 구성요소인 어셈블리를 생성할 수 있다. 생성된 파트나 어셈블리를 이용하여 Solidworks의 구성요소인 도면을 생성할 수 있다. 1.SolidWorks 소개 2.스케치 피처 모델링 3.논스케치 피처 모델링 4.스케치 요소 5.스케치 정의 6.스케치 도구 7.돌출 피처 모델링 8.컷 돌출, 뷰, 참조형상 9.회전 피처와 컷 회전 피처 10.스윕 피처와 컷 스윕 피처 11.로프트 피처와 컷 로프트 피처 12.필렛, 모따기 13.쉘, 보강대, 구멍가공마법사 14.패턴, 대칭 복사 15.핸들 모델링 16.밀링지그 모델링1 17.밀링지그 모델링2 18.어셈블리 익히기 19.어셈블리 수정하기 20.밀링지그 조립 21.밀링지그 도면화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11 -
머시닝센터/CNC프로그래밍 및 가공 기계 CAM(전산응용가공)을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CNC공작기계(머시닝센터, 고속가공기)에 대한 운영 능력을 배양한다. 1.수치제어의 정의 2.수치제어의 개요 3.프로그래밍의 기초 4.준비기능 5.보간기능 6.보정기능 7.공작물 좌표계 설정 8.이송기능 및 공구길이 보정 9.보조기능 10.고정사이클 11.옵션기능 12.공구(엔드밀) 13.공구(드릴) 14.기계가공 15.운전조작 16.공작물 좌표계와 공구길이 설정 17.프로그래밍실습(직선 및 원호가공) 18.프로그래밍실습(보조 프로그램응용) 19.NC프로그래밍과 CNC시뮬레이션S/W 20.프로그래밍과 가공시뮬레이션1 21.프로그래밍과 가공시뮬레이션2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12 -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NX7 활용법 기계 1차 목표는 NX7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고, 2차 목표는 새롭게 추가된 기능을 능숙할 정 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NX7 소개 및 환경설정 2.설계 기초가 되는 Sketch 마스터하기 3.Solid Body를 설계하기 전에 3D기초 마스터하기 4.Navigation Part1 D-Front 모델링 5.Navigation Part2 L-LED 모델링 6.Navigation Part3 L-Remocon 모델링 7.Navigation Part4 K-Function 모델링 8.Navigation Part5 S-Connector 모델링 9.Navigation Part6 S-Base 모델링 10.Navigation Part7 P-Front 모델링1 11.Navigation Part8 P-Front 모델링2 12.Navigation Part9 P-Back 모델링1 13.Navigation Part10 P-Back 모델링2 14.Navigation Assembly(조립)하기 1 15.Navigation Assembly(조립)하기 2 16.DWG, DXF 파일을 가져와 Curve로 활용하기 17.곡선과 곡선, 곡면과 곡면을 부드럽게 연결하기 18.이미지 파일 불러들여 스케치하기 19.솔리드 모델링 Drafting 하기 20.Synchronous Modeling 기본 21.Synchronous Modeling 고급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13 -
Autodesk inventor를 이용한 3차원 기계설계 기계 국내외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고, 활용 폭이 넓은 Inventor 프로그램을 습득하여 개인의 능력을 개발하고 습득하여 이를 통해서 3차원 모델링 설계 및 디자인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최신의 Inventor 버전을 활용하여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을 익히고, 자유로운 곡면 모델링 솔리드 모델링을 자유자재로 구현이 가능하게 할 수 있도록 한다.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1. Autodesk Inventor 소개 및 환경설정 2. 파라메트릭 스케치 마스터하기 3. 작업 평면의 이해 4. 기초 설계가 되는 솔리드 마스터하기 5. 스피커 부품 Modeling 1 6. 스피커 부품 Modeling 2 7. 스피커 부품 Modeling 3 8. 스피커 부품1,2,3 추가 Modeling 9. 오디오부 커버 Modeling 1 10. 오디오부 커버 Modeling 2 11. 핸드 스케치를 이용한 자동차 외형 Modeling 1 12. 핸드 스케치를 이용한 자동차 외형 Modeling 2 13. Assembly(조립) 마스터하기 14. 가변 마스터하기 15. Presentation 마스터하기 16. 도면 마스터하기 17. 파생구성요소를 이용한 금형설계마스터하기 18. 2D 도면 파일을 가져와 3D 전환하기 19. 동적 애니메이션 20. Modeling의 질감 표현하기 21. 기타 설계 - 14 -
기계설계를 위한 기계제도와 도면해독 기계 다양한 기계 기구 분야(AutoCAD, Pro/Engineer, CATIA 등 Tool 활용방법 및 금형, 기계설계 등) 의 교육과정에 앞서 기계제도 방법 및 도면해독 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교 육 비 70,000원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1. 기계제도의 기초 2. 기계제도의 기본 3. 투상도 4. 주투상도 5. 주투상도 그리는 방법 6. 주투상도 그리기 7. 주투상도 판독 8. 부투상도 9. 단면도 10. 관용도법 11. 등각 투상도 12. 사투상도 13. 치수기입 14. 표면거칠기 15. 치수공차 16. 끼워맞춤 및 기계재료 표시법 17. 기하공차 18. 결합용 기계요소 19. 축용 기계요소 20. 전동용 기계요소 21. 투상 다시 보기 22. CAM 모델링 도면 이해하기Ⅰ 23. CAM 모델링 도면 이해하기Ⅱ 24. 편심왕복장치 부품도 만들기Ⅰ 25. 편심왕복장치 부품도 만들기Ⅱ 26. 편심왕복장치 부품도 만들기Ⅲ 27. 편심왕복장치 부품도 만들기Ⅳ 28.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따라잡기Ⅰ 29.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따라잡기Ⅱ 30. 기계설계산업기사 실기 따라잡기 - 15 -
프로젝트로 완성하는 Illustrator CS5 멀티미디어/디자인 Adobe Illustrator CS5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세밀하고 강력한 고급 드로잉툴의 사용법을 익히고, 현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예제 작업을 진행해 봄으로써 실무 능력을 향상시켜 현장에서 곧 바로 적용할 수 있다. 1.Adobe Illustrator란? 2.Adobe Illustrator 작업환경 주무르기 3.Adobe Illustrator 사용자 단축키 만들기 4.아트보드와 Path 알아가기 5.밑그림으로 그려보는 캐릭터 디자인 6.손그림 낙서로 캐릭터 제작하기 7.어도비 디자인 템플릿 사용하기 8.사진과 패턴을 활용한 콜라주 일러스트 9.수채화처럼 만드는 배경 일러스트 10.원근감 살리는 일러스트 작업 11.면분할과 심볼 일러스트 제작 12.일러스트레이터에 폰트 설치하기 13.기본 텍스트 작업과 옵션알기 14.다양한 형태의 텍스트 꾸미기 15.왜곡 타이포 디자인예제 만들기 16.아이덴티티 디자인을 위한 프로세싱 디자인하기 17.3D 이펙트를 이용한 엠블럼과 명함제작 18.격자툴을 사용한 스케줄러 제작 19.사진이 들어있는 여행 책 표지 작업하기 20.귀여운 수제 스티커만들기 21.입체 여행안내 브로셔 작업하기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16 -
아크로뱃과 인디자인으로 E-Book만들기 멀티미디어/디자인 Adobe CS6버전의 인디자인과 아크로뱃을 활 용할 수 있다. 전자문서의 기본인 e-book제작을 위한 다양한 툴을 활 용하고 이에 따른 여러 가지 응용법을 적용할 수 있다. 기본과정에서부터 현역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 는 다양한 예제작업을 진행해 봄으로써 제작 실력을 기르고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다.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1.e-book 개요와 국내외 동향 2.e-book프로세스 알기 3.인디자인의 역할과 환경설정 4.문서 작성하기 5.레이아웃 작업 6.타이포그래피 7.이미지의 다양한 작업하기 8.스타일 제작하기 9.표 작업하기 10.마스터페이지 설계하기 11.디지털 매거진 사전 준비하기 12.파노라마와 3D 회전 오버레이 13.슬라이드쇼와 이동 및 주밍 오버레이 14.e-book 페이지 제작하기 15.아크로뱃의 개요 16.PDF로 변환 17.문서 결합과 책갈피 18.문서 기본작업 19.PDF 페이지 작업하기 20.문서 정리하기 21.멀티미디어 기능 알기 22.PDF 필드 작업 23.포트폴리오 작업하기 24.파일 첨부와 보안 25.PDF 패키지 26.아크로뱃 Distiller 옵션 27.폴리오 빌더와 폴리오 프로듀서 설치하기 28.스마트용 화면제작 및 서버에 올리기 29.애니메이션 e-book 제작하기 30.디지털 앱 등록하기 - 17 -
센서제어기술 메카트로닉스 센서의 기본 동작원리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현장에서 필요한 센서의 선정 능력을 배양한다. 1.자동화시스템의 개요 2.PLC 개요 및 활용(1) 3.PLC 개요 및 활용(2) 4.센서의 정의와 분류 5.센서의 기본특성 6.자동화용센서 7.근접센서의 동작원리와 실습(1) 8.근접센서의 동작원리와 실습(2) 9.광센서의 특징과 특성실습(1) 10.광센서의 특징과 특성실습(2) 11.초음파센서의 특징과 특성실습 12.Analog와 Digital의 개요 및데이터메모리 13.Analog형센서의 기본이해 및 온도센서 14.스트레인게이지와 로드셀 15.Analog압력센서 및 기타Analog형센서 16.OP-AMP와 Bridge회로 17.아날로그-디지털변환모듈의 개요 18.아날로그-디지털변환모듈의 설정 19.로드셀 사용하기 20.온도센서 사용하기 21.A/D변환모듈의 트러블슈팅 및 센서어플리케이션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18 -
SMT라인 운용 및 시뮬레이션 메카트로닉스 SMT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SMT를 이루는 구성요소 및 기술을 익힌다. SMT의 구성 요소 중 마운터를 운용하는 기술 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익힌다. 1.SMT의 개요 2.SMT 라인 구성 3.마운터의 종류 4.PCB의 정의 5.좌표의 정의 및 SMD 익히기 6.IC류 부품 및 부품 Label 익히기 7.SMT 불량의 유형 8.마운터 하드웨어 구조 I 9.마운터 하드웨어 구조 II 10.마운터를 하드웨어를 구성하는 요소 기술 11.스크린 프린터 운용 기술 12.스크린 프린터 구동하기와 리플로우 오븐 운용 기술 13.소프트웨어의 구성과 역할 14.작업 프로그램의 작성방법 및 고려사항 15.Offline Editor (01) 16.Offline Editor (02) 17.프로그램 에디터의 메뉴 설명과 사용법 18.Component Editor 19.Production Monitor 20.SETUP 메뉴 및 Calibration 21.가동준비 및 정기점검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19 -
자동화를 위한 시퀀스 제어 기초 메카트로닉스 시퀀스제어를 위한 기본개념(접점, 코일 등)을 이해할 수 있다. 시퀀스제어를 위한 입출력 기기를 다룰 수 있다. 기본 시퀀스 방법들(자기유지, 인터록, 우선제 어, 타이머, 카운터)을 이해할 수 있다. 시퀀스제어를 모터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다. 시퀀스제어를 공압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다.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1.자동화를 위한 제어 2.시퀀스제어의 개요 3.접점의 개요 및 종류 4.스위치 5.센서 6.릴레이 7.논리회로 8.자기유지회로 9.인터록회로 10.우선제어회로 11.타이머 12.타이머 응용 13.카운터 14.DC모터 정역제어 15.기구와 연동한 DC모터 제어 16.공압시스템의 개요 17.전기공압제어 기초 18.전기공압제어 응용 19.편 sol 시스템 시퀀스 설계 20.2개의 액추에이터 시스템 제어 21.3개의 액추에이터 시스템 제어 22.액추에이터 복수 동작 제어 23.양Sol 시스템 시퀀스 설계 24.편, 양Sol 혼합 시스템 시퀀스 설계 25.타이머 적용 시스템 제어 26.PLC 개요 27.릴레이 시퀀스와 PLC 28.PLC를 이용한 자기유지회로 29.PLC를 이용한 인터록회로 30.PLC를 이용한 우선제어회로 - 20 -
PLC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전기전자 미쓰비시 PLC 전용 네트워크 통신 기술에 대한 이해도 향상과 네트워크 장비를 활용하여 PLC 상호간의 통신 네트워크를 구성 및 실습 구현한다. 1.MELSECNET/H 개요 2.MELSECNET/H의 특징 3.MELSEC PLC 개요 1 4.MELSEC PLC 개요 2 5.MELSEC Q PLC 워드 디바이스와 명령어 구성 6.MELSEC Q PLC 명령어 구성과 프로그램 시 주의점 7.특수 기능 타이머 명령어와 데이터 전송 명령어 8.데이터 변환, 증감, 블록 전송 명령어 9.데이터 링크용 명령어 1 10.데이터 링크용 명령어 2 11.사이클릭 전송 이해 12.사이클릭 파라미터 설정 13.사이클릭 프로그램 실습 14.트랜전트 파라미터 설정 15.트랜전트용 링크 명령어 이해 16.트랜전트 프로그램 실습 17.리모트 I/O 네트워크 1 18.리모트 I/O 네트워크 2 19.리모트 I/O 프로그램 실습 20.CC-Link 개요 21.CC-LINK Remote I/O 제어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21 -
로봇태권V를 꿈꾸며 배우는 8051 마이크로프로세서 전기전자 마이크로프로세서 8051의 내부 구조 및 동작 기능을 학습하고, 이와 함께 어셈블리어를 이용 한 프로그래밍법을 익히면서 8051의 사용법을 익히도록 한다. 1.마이크로프로세서 개요 2.마이크로프로세서 관련 기초지식 3.8051 개요 4.8051 기본 하드웨어 5.프로그램 작성법 6.데이터 전송 명령Ⅰ 7.데이터 전송 명령Ⅱ 8.산술연산 명령 9.논리연산 및 비트조작 명령 10.점프 명령Ⅰ 11.점프 명령Ⅱ 12.스택 및 서브루틴 호출 명령 13.8051 하드웨어 기본 사항 14.I/O 포트 15.입출력 처리 16.외부 인터럽트 17.타이머/카운터Ⅰ 18.타이머/카운터Ⅱ 19.시리얼포트 20.보드 설계법 21.종합 정리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22 -
재미있게 배우는 전기전자공학 전기전자 전기 및 전자공학의 입문으로써 전기 및 전자공 학의 기본 원리에 대한 기반지식을 제공한다. 이를 통하여 다양한 실제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고 전기전자공학 원리에 관련된 많은 응용문제에 대한 해결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1.전기의 기초 2.저항과 전기회로 3.키르히호프의 법칙과 직병렬회로 4.회로의 해석 5.회로이론의 정리들 6.캐패시터 7.전기와 자기의 상호작용 8.인덕터와 변압기의 원리 9.교류전류와 전압 10.교류회로의 페이져표현 11.교류회로의 해석 12.반도체소개 13.다이오드 14.다이오드 응용 15.쌍극성접합 트랜지스터 16.전계효과트랜지스터 17.쌍극성 접합트랜지스터 증폭기 18.전계효과 트랜지스터 증폭기 19.전력증폭기 20.연산증폭기 21.연산증폭기 응용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23 -
장인이 될 수 있는 전자CAD 전기전자 전자 CAD를 사용하여 회로도 작성 및 PCB 설계 전 과정을 단계별 학습을 통하여 능동적인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1.Capture 기본 사용법 2.도면 작성법 3.무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회로도면 작성 4.무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회로 PCB 설계 5.단방향 데이터 전송 장치 회로도면 작성 6.단방향 데이터 전송장치 회로 PCB 설계 7.펄스 발생 회로도면 작성 8.펄스 발생 회로 PCB 설계 9.양방향 데이터 전송 장치 회로도면 작성 10.양방향 데이터 전송 장치 회로 PCB 설계 11.4진 동기식 카운터 회로 도면 작성 12.4진 동기식 카운터 회로 PCB 설계 13.NAND 게이트를 이용한 래치 회로 도면 작성 14.NAND 게이트를 이용한 래치 회로 PCB 설계 15.1비트 가산기 회로도면 작성 16.1비트 가산기 회로 PCB 설계 17.Layout에서 직접 PCB 설계 18.Capture Library 19.Layout Library 20.Counter 회로 PCB 설계 21.Step 파형 회로 PCB 설계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24 -
알기 쉬운 라우터와 스위치 네트워크 구축하기 정보통신 라우터와 스위치의 동작 특성을 이해하고 네트워 크 구축할 수 있다. 라우터와 스위치를 이용하여 간단한 네트워크 를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다. 1.인터네트워킹개요 2.인터네트워킹 장비 3.TCP/IP의 주소체계 4.라우터 운영 5.라우터 운영 실습 6.스위치 운영 7.스위치 운영 실습 8.LAN 설계하기 9.LAN 구성하기 10.WAN 설계하기 11.WAN 구성하기 12.네트워크 운영 및 관리 명령어 13.네트워크 운영 및 관리 명령어 실습 14.라우팅프로토콜 개요 15.정적라우팅 16.RIP 동적라우팅 기술 17.RIP를 이용한 네트워크 만들기 실습 18.Frame Relay 19.프레임 릴레이를 이용한 네트워크 만들기 실습 20.Frame Relay 토폴로지 21.프레임 릴레이를 이용한 네트워크 만들기 실습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25 -
초보자를 위한 비주얼 베이직 정보통신 본 강의를 통해서 비주얼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본 컨트롤들을 활용해서 다양한 GUI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며, 비주얼베이직의 문법에만 치중하지 않고 다양 한 예제를 통해서 초보자가 쉽게 프로그래밍 의 개념과 활용 방법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비주얼베이직의 개요 2.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램 개요 3.기본 컨트롤 소개 4.속성과 메소드 그리고 이벤트 5.커맨드 버튼과 텍스트 박스 컨트롤 6.레이블과 프레임 컨트롤 7.변수와 데이터 타입 8.연산자와 배열 9.대화상자 10.조건문 11.반복문 12.기타 제어문 13.프로시저 작성 14.옵션 버튼과 체크 박스 컨트롤 15.컨트롤 배열 16.리스트 박스 컨트롤 17.콤보 박스 컨트롤과 Print 메소드 18.스크롤바와 타이머 컨트롤 19.파일 컨트롤 20.이미지 컨트롤 21.폼 다루기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26 -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을 위한 자바기본 정보통신 자바의 기초 지식을 습득하며, 향후 안드로이 드 기반 프로그래밍 학습에 필요한 제반 지식 을 익힐 수 있다. 1.자바 개발 환경 구축 2.데이터형, 연산자, 문, 배열 3.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이해 4.메소드, 생성자 5.상속, 접근제어 6.this, super, 수정자 7.추상클래스, 인터페이스, 내부클래스 8.자바 중요 클래스 9.제네릭 10.AWT와 Swing 11.컨테이너와 레이아웃 12.이벤트 이해 13.상위,하위레벨 이벤트 14.그래픽 구조, 그래픽 메소드 15.멀티스레드 제어와 메소드 16.애플릿 구조 및 프로그래밍 17.예외처리, 입출력 스트림 18.네트워크 프로그래밍 19.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20.안드로이드 기초 21.Application 제작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27 -
C프로그래밍 정보통신 프로그램 개발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C언 어를 통해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습득할 수 있다. C프로그램을 읽을 수 있는 능력과 간단한 C프로 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1.C언어와 컴파일러 2.Hello World! 3.자료형과 변수 4.정수의 이해 5.부동소수의 이해 6.문자열의 이해 7.형 변환 8.산술 및 관계 연산자 9.논리 연산자 10.조건문 11.다중선택구조 12.반복문 13.기타 제어문 14.제어문 실습 15.함수 l 16.함수 ll 17.매개변수 전달 18.디버깅 19.배열 20.다차원 배열 21.포인터의 이해 22.배열과 포인터 23.배열과 포인터 실습 24.구조체 25.공용체 26.동적 메모리의 이해 27.동적 메모리 실습 28.파일 입력 함수 29.파일 출력 함수 30.종합 프로젝트 - 28 -
고객중심의 마케팅 전략 HRD 마케팅의 정의와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마케팅의 기본개념인 고객과 고객의 욕구, 고객 만족, 고객가치 등에 대해 이해하고 그 차이를 구분한다. 고객가치와 고객만족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그 적용 사례들을 열거하여 설명할 수 있다. 고객가치를 높이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시장분석과 소비자분석의 기본절차를 수행할 수 있다. 1.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고객은 무엇으로 사는가? 3.만족한 고객, 불만족한 고객 4.우리고객은 얼마짜리? -고객생애가치 5.성공하는 CRM, 실패하는 CRM 6.변화하는 소비자, 변화하는 마케팅 7.새로운 소비자의 등장 8.고객의 행동과 마음을 이해하라! 9.매력적인 시장을 찾아라! 10.지피지기면 백전백승 11.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 12.차별화, 차별화, 차별화하라! 13.성공하는 상품과 실패하는 상품 14.자장면은 왜 3천원일까? 15.왜 재래시장은 장사가 안될까? 16.성공하는 광고와 입소문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29 -
채용에서 퇴직까지 인사노무 마스터 HRD 채용에서 퇴직까지 발생하는 인사노무관리상의 문제점 인식 문제에 대한 진단과 대처방안 마련을 위한 법적 ㆍ실무적 지식 습득 기업에서의 전략적 인사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지식습득 1.인사노무관리의 기본 이해 2.확보관리 3.근로계약 4.직무관리 5.보상관리 6.임금 7.퇴직금 8.근로시간 9.통상외근로와 포괄임금제 10.휴일 및 휴가 11.인적자원의 평가 12.인적자원의 경력개발과 교육훈련 13.인사이동 및 징계 14.퇴직 및 해고 15.부당해고구제절차 16.이직관리 17.고용ㆍ산재보험제도 18.여성보호 및 성희롱 예방 19.비정규직법의 이해 20.여성 및 비정규 인력 활용 방안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30 -
알기 쉬우 재무회계 HRD 기획의 개념과 기획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기획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업무수행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획력을 함양한다. 기획안의 선정에 필요한 결단 능력 기법을 체득 한다.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함양하여 자신감과 설득력 을 제고한다. 1.왜 기획은 사행시( 思 行 示 )인가? 2.용어개념 정의로 통( 通 )하게 하라. 3.경영환경의 트랜드를 읽어라. 4.논리적으로 사고( 思 考 )쳐라. 5.창의적 PDA가 블루오션이다. 6.도출 6면의 법칙을 이용하라. 7.기획의 백본(Backbone)을 스케치 하라. 8.기획 조감도로 대관세찰( 大 觀 細 察 )하라. 9.Biz One Page Writing Skill을 익혀라. 10.기획서를 Visual로 디자인하라. 11.자신을 동사로 판매하는 기술이다. 12.성공한 프리젠터를 벤치마킹하라. 13.3P 분석으로 치밀하게 준비하라. 14.감성과 이성의 지휘자가 되라. 15.바디 랭귀지로 믿음을 심어라. 16.리허설은 X10법칙 을 하라.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31 -
기획 및 프리젠테이션 전략 HRD 기획의 개념과 기획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기획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업무수행에서 활용 할 수 있는 기획력을 함양한다. 기획안의 선정에 필요한 결단 능력 기법을 체득 한다.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함양하여 자신감과 설득력 을 제고한다. 1.왜 기획은 사행시( 思 行 示 )인가? 2.용어개념 정의로 통( 通 )하게 하라. 3.경영환경의 트랜드를 읽어라. 4.논리적으로 사고( 思 考 )쳐라. 5.창의적 PDA가 블루오션이다. 6.도출 6면의 법칙을 이용하라. 7.기획의 백본(Backbone)을 스케치 하라. 8.기획 조감도로 대관세찰( 大 觀 細 察 )하라. 9.Biz One Page Writing Skill을 익혀라. 10.기획서를 Visual로 디자인하라. 11.자신을 동사로 판매하는 기술이다. 12.성공한 프리젠터를 벤치마킹하라. 13.3P 분석으로 치밀하게 준비하라. 14.감성과 이성의 지휘자가 되라. 15.바디 랭귀지로 믿음을 심어라. 16.리허설은 X10법칙 을 하라.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32 -
교육훈련교사를 위한 진로지도 및 상담 HRD 교사들로 하여금 진로지도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실천적 기법을 체득할 수 있다.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교육 및 직업훈련 현장에서 진로지도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1.진로지도의 개요 2.진로선택이론 3.진로발달이론 4.기타 진로지도관련 이론 5.직업의 의미와 중요성 6.직업세계의 구조 7.직업훈련과 자격제도 8.진로정보의 수집과 활용 9.심리검사의 기초 10.진로심리검사의 활용 11.진로상담의 과정 12.의사결정의 이해 13.진로상담면접의 기 14.특수학생을 위한 진로지도 15.집단진로지도 프로그램의 활용 16.직업카드의 활용 17.직업체험활동의 효율적 운영 18.진로지도와 컴퓨터의 활용 19.사이버진로상담의 실제 :게시판과 이메일 상담을 중심으로 20.행복한 직업생활 21.교사의 진로지도능력 향상방안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33 -
자동차부품 설계를 위한 CATIA V5 활용법 1학점(21시간) 기계 CATIA 기능 중 Solid 형상 설계 시 필요한 기능을 이해한다. CATIA 기능 중 Solid 형상 설계 실습을 통하여 설계 과정을 이해한다. CATIA 기능 중 부품의 조립에 대한 기능 및 방법을 실습을 통하여 이해한다. 1.CATIA V5 시작하기 2.기본 3D Element 생성하기 3.2D 설계 시작하기 4.2D 형상 설계하기 5.2D 형상 편집하기 6.2D 형상 설계 치수 결정하기 7.2D 형상 설계 마무리하기 8.3D 형상 설계하기 9.3D 형상 설계 편집하기 10.곡면 3D 형상 설계하기 11.곡면 3D 형상 부품 이동하기 12.곡면 3D 가공 형상 생성하기 13.부품 조립하기 14.설계 검토하기 15.Side Brkt 형상 설계하기 16.Side Brkt 가공 형상 설계하기 17.Side Brkt 가공 형상 설계 마무리하기 18.Cushion End Panel의 하부 형상 설계하기(1) 19.Cushion End Panel의 상부 형상 설계하기(2) 20.Cushion End Panel의 가공 형상 설계하기 21.Seat 부품 조립하기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34 -
DSLR촬영과 포토샵 사진 리터칭 1학점(21시간) 멀티미디어/디자인 DSLR 카메라의 기본 사용법과 사진에 대한 기초를 이해할 수 있다. 효과적인 DSLR 촬영 테크닉을 구사할 수 있다. 사진에 알맞은 디지털 환경을 구축하고, 직접 촬영한 디지털 이미지를 Adobe Photoshop을 활용하여 보정 및 수정할 수 있다. 1.DSLR 카메라의 기초 2.내손안의 DSLR카메라 3.촬영 모드 사용하기 1(Auto, P 모드) 4.촬영 모드 사용하기 2(A, S 모드) 5.움직임을 잡아라! 6.적절한 노출은 사진에도 좋다~ 7.선명한 인물 사진을 만들어보자 8.뷰파인더에 담긴 풍경 9.어두운 곳에서 사진 찍기 10.화사한 사진을 위한 플래시 사용법 11.화이트밸런스와 노출하기 12.아웃포커싱으로 배경을 지워보자 13.색이 강렬한 사진 만들기 14.셔터 스피드로 빠른 물체 잡기 15.세련된 사진을 위한 노출값의 차이점 알기 16.피사체가 부각되는 접사와 초점이용하기 17.상큼한 야외사진 만들기 18.빈티지한 사진 만들기 19.색감을 뺀 모던한 사진 만들기 20.사진 종합 보정 1 21.사진 종합 보정 2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35 -
기초 솔라셀 개론 1학점(21시간) 전기전자 태양전지의 기본 구조 및 동작원리, 종류, 특성 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용하고 모듈 설계 에 응용할 수 있다. 태양전지 모듈의 구조, 인버터의 종류와 회로방 식, 기본동작을 이해하고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설계에 응용할 수 있다. 1.태양전지 개요 2.태양광 3.반도체 재료 4.Si pn 접합 5.동작 6.설계 7.제조 8.모듈과 어레이 9.특성 10.개요 11.a-Si 12.CdTe 13.CIGS 14.CPV 15.DSSC 16.OPV 17.개요 18.인버터 19.축전기 20.태양광 발전 시스템 21.태양광 발전의 미래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36 -
Elect-CAD를 활용한 전기설계 및 견적실무 배우기 1학점(21시간) 전기전자 Elect-CAD를 이용하여 전기설비의 설계와 견적 을 쉽고 효율적으로 수행 할 수 있다. 다양한 현장 중심의 사례를 바탕으로 실무능력을 향상시켜 현장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다. 1.CAD 기본 및 그리기 명령 익히기 2.직사각형 및 원 그리기 3.문자 및 치수 입력하기 4.꼭 알아야 할 수정명령 익히기 5.객체 자르고 연장하기 6.객체 확대, 축소 및 줄이고 늘려보기 7.객체를 대칭 및 간격 띄우기로 복사하기 8.배열을 이용하여 심벌 배치하기 9.객체 모따기 및 모깍기와 심벌블록 만들기 10.도면층 이해 및 출력하기 11.E-CAD 설정하기 12.건축도면 그리기 13.심벌 배치 및 배선 기초 다지기 14.배관 및 배선 기초 다지기 15.물량산출 이해하기 16.공사금액 산출하기(견적서) 17.근린생활시설 프로젝트-1 따라하기 18.근린생활시설 프로젝트-2 따라하기 19.플랜트시설 프로젝트-1따라하기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37 -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1학점(21시간) 정보통신 안드로이드 스마트 폰의 환경과 구조를 이해한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앱(App) 을 개발한다. 안드로이드 API의 구조를 이해하고 활용한다. 1.안드로이드란? 2.안드로이드의 개발 환경의 설정 3.애플리케이션과 액티비티 만들기 4.리소스의 이해 5.안드로이드 뷰의 이해 6.레이아웃의 이해 7.리스트 뷰의 이해 8.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이벤트의 제어 9.커스텀 뷰의 이해 10.메뉴와 제어 11.다이얼로그와 대화상자 12.인텐트와 브로드캐스트 수신자 13.데이터의 저장 및 검색 그리고 공유 14.콘텐트 공급자의 이해 15.지오코딩과 LBS의 이해 16.백그라운드 서비스의 이해 17.알림 서비스의 이해 18.Timer를 활용한 백그라운드 서비스 19.SMS와 통신 20.기본 하드웨어 제어 21.센서의 이해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38 -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기초다지기 1학점(21시간) 정보통신 오브젝티브 C의 기초 문법을 습득하고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제작할 수 있다. 1.아이폰 프로그래밍의 개요 2.개발 환경의 이해 3.Objective C와 문법 4.객체지향 프로그래밍 5.상속과 Objective C 6.Foundation Kit의 이해 7.객체와 메모리 8.카테고리와 프로토콜 9.키밸류 코딩과 파일 입출력 10.아이폰 SDK와 프로젝트 11.텍스트 기반 뷰와 경고창 12.버튼과 이미지 13.피커뷰와 웹뷰 14.테이블 뷰의 이해 15.네트워크와 데이터베이스의 이해 16.탭뷰와 이벤트의 이해 17.위치 정보와 지도 18.멀티미디어의 제어 19.연락처, 이메일과 SMS의 처리 20.Core Graphics 와 사용자 뷰 21.아이폰 프로젝트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39 -
알기쉬운 플래시 모바일 콘텐츠 제작 1학점(21시간) 정보통신 Flash Mobile 환경구성 및 Interface를 확인한다. Flash Mobile User Interface Design 설계할 수 있다. Flash Mobile Game 만들 수 있다. Flash를 활용하여 다양한 상호작용과 미디어 제어를 통해 모바일 장치의 특성을 이해하고, 모바일 환경에 맞는 Flash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실제 상용화 될 수 있는 다양한 모바일 Flash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1.그것을 알려주마 플래시 모바일 2.플래시 모바일을 위해 필요한 기초 디자인 기술 3.플래시 모바일을 위해 필요한 기초 프로그래밍 기술 4.HelloWorld 1분만에 뚝딱 플래시 App 만들기 5.모바일과 외부 프로그램과의 연동 6.선의 특성을 이용한 게임 캐릭터 제작 7.역동적인 모션그래픽 즐기기 8.상호작용과 네비게이션 Event 9.모바일의 핵심키워드 네비게이션 세트 만들기 10.액션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Effect 효과 만들기 11.카페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12.UI가 풍부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13.다이내믹 미디어 로딩 및 재생 방법 14.XML 데이터 포토 갤러리 만들기 15.왁자지껄 재미있는 모바일 게임 만들기 16.행복 충전 유러닝 컨텐츠 만들기 17.감각적인 비디오 플레이어 만들기 18.플래시로 만드는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제작 19.AIR를 이용한 플래시 모바일 컨텐츠 만들기 20.Android for Air를 위한 환경 설정하기 21.플래시 AIR로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40 -
Smart Device로 스마트하게 공부하기 1학점(21시간) 정보통신 스마트 디바이스들의 기본적 활용을 익힌다.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 디바이스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어플리케이션을 알아보고 실제 교육 환경에 접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1. 스마트디바이스 개요 2. 스마트디바이스 기초 3. 어플리케이션과 앱 스토어 4. 어플리케이션 이용하기 5. 어플리케이션 활용하기 6. Social Media 7. Social Network Service 8. 증강현실 9. 위치 기반 서비스 10.스마트디바이스 교육매체 11.스마트디바이스의 교육적 활용 12.스마트디바이스 교육 컨텐츠 13.e-Book 컨텐츠 14.e-Book 컨텐츠 제작 실습 15.증강현실 컨텐츠 16.증강현실 컨텐츠 제작 실습 17.멀티미디어 컨텐츠 18.스마트디바이스에서 멀티미디어 컨텐츠 서비스 19.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 실습 20.스마트디바이스와 보안 21.스마트디바이스의 악성코드 및 바이러스 21.입체 여행안내 브로셔 작업하기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41 -
핵심! RFID 기술과 응용 1학점(21시간) 정보통신 RFID 개요 및 동작원리 그리고 시스템에 대하 여 이해하고 응용 할 수 있다. H/W, S/W, 시스템 기술 등 IT 관련분야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RFID 관련개발에 참여할 수 있다.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형 엔지니어의 기틀을 갖출 수 있다. 1.RFID 개념 2.RFID 동작원리 이해하기 3.RFID 표준과 법규 알아보기 4.RFID 기술동향 및 시장동향 알아보기 5.무선통신 이해하기 6.전송선로 알아보기 7.안테나 알아보기 8.RFID 리더기 안테나 알아보기 9.EM SIMULATION 사용법 10.계측기 사용법 11.리더기 안테나 설계 12.태그 안테나 알아보기 13.태그 안테나 설계 14.RFID System알아보기 15.H/W 구성요소 분석 16.ISO-18000-6C Air Protocol 17.리더기 설계 18.리더 특성 19.리더 시스템 운영 20.RFID API 21.어플리케이션 실습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42 -
내 몸값을 올리는 효과적 시간관리 1학점(15시간) HRD 시간관리의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다. 자신의 시간사용 습관을 분석할 수 있다. 효과적인 목표설정 스킬을 개발할 수 있다. 업무의 우선순위 결정기준을 개발할 수 있다. 효과적으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효과적으로 일정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업무방해요인을 극복할 수 있다. 업무지연을 극복할 수 있다. 1.시간관리 왜 중요한가? 2.나의 시간관리 태도 분석 3.목표설정 이렇게 하라! 4.중요한 것 먼저 하기 5.낭비를 줄여주는 계획수립 6.일정짜기 이렇게 해보자 7.방해받지 않고 일하려면 8.왜 자꾸 뒤로 미룰까? 진정한 성공을 위하여 교 육 비 30,000원 80%(32점), 총점60점 이상 수료 - 4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