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객체지향프로그래밍 Ⅰ 학점 3 학점교 강사명교 강사전화번호 강의시간 4시간강의실수강대상 2. 교과목학습목표 4차산업혁명시대의도래로컴퓨터와프로그래밍에대한관심이커지고있으며, 여러분야에서소프트웨어의중요성을강조하며, 새시대를이끌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강의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객체지향프로그래밍 Ⅰ 학점 3 학점교 강사명교 강사전화번호 강의시간 4시간강의실수강대상 2. 교과목학습목표 4차산업혁명시대의도래로컴퓨터와프로그래밍에대한관심이커지고있으며, 여러분야에서소프트웨어의중요성을강조하며, 새시대를이끌"

Transcription

1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객체지향프로그래밍 Ⅰ 학점 학점교 강사명교 강사전화번호 강의시간 시간강의실수강대상 . 교과목학습목표 차산업혁명시대의도래로컴퓨터와프로그래밍에대한관심이커지고있으며, 여러분야에서소프트웨어의중요성을강조하며, 새시대를이끌어나갈핵심기술의기초로프로그래밍에주목하고있다. 이에본교과목에서객체지향언어의기본개념을학습한후구조적프로그래밍언어와의차이점을학습한다. 또한객체지향언어의특성인객체 (Object), 클래스 (Class), 상속 (Inheritance), 다형성 (Polymorphism) 등에대해이해할수있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대한이해를돕고, C++ 프로그래밍언어를통해실무에사용할수있는응용프로그램을작성하기위한실력을배양하여프로그래머로서갖춰야할능력과자질을양성하는것을목표로한다.. 교재및참고문헌 주교재 : 명품 C++ Programming( 생능출판사 ) 황기태, 08. 주차별강의 ( 실습 실기 실험 ) 내용 주별 차시 강의 ( 실습 실기 실험 ) 내용 ) 강의주제 : 강의 OT ) 강의목표 : 객체지향프로그래밍과목에대한전반적인소개를진행한 다. - 전체강의를소개한다. - 수업목표와성적산출방법을소개한다. ) 강의방법 : 이론강의및질의응답 ) 강의주제 : 장 C++ 시작 ) 강의목표 : C++ 언어의이론적기초를확립할수있다. - 컴퓨터와프로그래밍 / 언어를소개한다. 제주 - C++ 언어의역사와특징을소개한다. ) 강의방법 : 이론강의및질의응답 ) 강의주제 : 장 C++ 시작 ) 강의목표 : C++ 언어의이론적기초를확립할수있다. - C++ 프로그램개발과정을알아본다. - C++ 표준라이브러리에대해학습한다. ) 강의주제 : 장 C++ 시작 ) 강의목표 : C++ 언어의이론적기초를확립할수있다. 과제및기타 참고사항

2 제주 제주 제주 - Visual C++ 을이용한 C++ 개발실습을준비하고실행해본다. ) 강의주제 : 장 C++ 프로그램의기본 ) 강의목표 : C++ 프로그램의기본요소와화면입출력에대해이해할수있다. - C++ 프로그램의기본요소및화면출력문법을학습한다. ) 강의주제 : 장 C++ 프로그램의기본 ) 강의목표 : C++ 프로그램의기본요소와화면입출력에대해이해할수있다. - namespace와 std의개념을학습한다. ) 강의주제 : 장 C++ 프로그램의기본 ) 강의목표 : C++ 프로그램의기본요소와화면입출력에대해이해할수있다. - C++ 프로그램에서키를입력받는방법 (getc, getchar, getch 등 ) 을학습한다. ) 강의주제 : 장 C++ 프로그램의기본 ) 강의목표 : C++ 프로그램의기본요소와화면입출력에대해이해할수있다. - 사용자키보드로문자열을입력받는문법을학습한다. ) 강의주제 : 장클래스와객체 ) 강의목표 : 클래스와객체에대한개념을이해할수있다. - 클래스와객체에대한개념을파악한다. - 기초 C++ 클래스문법을학습하고만들어본다. ) 강의주제 : 장클래스와객체 ) 강의목표 : 클래스와객체에대한개념을이해할수있다. - 객체생성과객체활용에대해학습한다. ) 강의주제 : 장클래스와객체 ) 강의목표 : 클래스와객체에대한개념을이해할수있다. - 클래스의기본요소인생성자및소멸자를학습한다. ) 강의주제 : 장클래스와객체 ) 강의목표 : 클래스와객체에대한개념을이해할수있다. - 클래스멤버접근지정문법을학습한다. - 함수오버헤드개념과인라인함수에대해학습한다. ) 강의주제 : 장객체포인터와배열, 객체동적생성 ) 강의목표 : 객체포인터와배열, 동적생성에대해알아볼수있다.

3 제 5 주 제 6 주 - 객체포인터에대해알아본다. - 객체로만드는배열을학습한다. ) 강의주제 : 장객체포인터와배열, 객체동적생성 ) 강의목표 : 객체포인터와배열, 동적생성에대해알아볼수있다. - 동적메모리할당및메모리반환문법을학습한다. ) 강의방법 ) 강의주제 : 장객체포인터와배열, 객체동적생성 ) 강의목표 : 객체포인터와배열, 동적생성에대해알아볼수있다. - 객체와객체배열의동적생성및반환문법을학습한다. ) 강의주제 : 장객체포인터와배열, 객체동적생성 ) 강의목표 : 객체포인터와배열, 동적생성에대해알아볼수있다. - 클래스의 this 포인터개념을학습한다. ) 강의방법 ) 강의주제 : 5장함수와참조, 복사생성자 ) 강의목표 : 함수의인자전달방식와참조, 복사생성자에대해알아 볼수있다. - 함수의인자전달방식에대해학습한다. - 함수호출시객체를파라메터로전달하는방법에대해학습한다. ) 강의주제 : 5장함수와참조, 복사생성자 ) 강의목표 : 함수의인자전달방식와참조, 복사생성자에대해알아 볼수있다. - 객체치환및객체리턴에대해학습한다. ) 강의주제 : 5장함수와참조, 복사생성자 ) 강의목표 : 함수의인자전달방식와참조, 복사생성자에대해알아 볼수있다. - 참조와함수에대해학습한다. - 객체를복사해서생성하는복사생성자에대해학습한다. ) 강의주제 : 5장함수와참조, 복사생성자 ) 강의목표 : 함수의인자전달방식와참조, 복사생성자에대해알아 볼수있다. - 복사생성자가호출되는객체가복사되는경우를알아본다. - 깊은복사와얕은복사의차이점을이해한다. ) 강의주제 : 6장함수의다형성과 static멤버 ) 강의목표 : 함수의다형성과 static 멤버에대해이해하고, 응용해서 프로그래밍해볼수있다. - 함수중복개념및생성자오버로딩을학습한다. ) 강의주제 : 6 장함수의다형성과 static 멤버

4 제7주 제8주 제9주 ) 강의목표 : 함수의다형성과 static 멤버에대해이해하고, 응용해서프로그래밍해볼수있다. - 디폴트매개변수를학습한다. - 디폴트매개변수에제약조건, 규칙등을학습한다. ) 강의주제 : 6장함수의다형성과 static멤버 ) 강의목표 : 함수의다형성과 static 멤버에대해이해하고, 응용해서프로그래밍해볼수있다. - 함수중복의모호성개념에대해파악한다. ) 강의주제 : 6장함수의다형성과 static멤버 ) 강의목표 : 함수의다형성과 static 멤버에대해이해하고, 응용해서프로그래밍해볼수있다. - 클래스의 static 멤버변수및함수를학습한다. - 전역변수와 static 개념의차이를알아본다. ) 강의주제 : 제 7장프렌드와연산자중복 ) 강의목표 : 프렌드와연산자중복에대한개념을이해할수있다. - C++ 프렌드의함수및클래스를학습한다. ) 강의주제 : 제 7장프렌드와연산자중복 ) 강의목표 : 프렌드와연산자중복에대한개념을이해할수있다. - 연산자중복개념및문법을파악한다. ) 강의주제 : 제 7장프렌드와연산자중복 ) 강의목표 : 프렌드와연산자중복에대한개념을이해할수있다. - 이항 ( 사칙및비교연산 )/ 단항 ( 전위및후위연산 ) 연산자의중복을학습한다. ) 강의주제 : 제 7장프렌드와연산자중복 ) 강의목표 : 프렌드와연산자중복에대한개념을이해할수있다. - 프렌드를활용하여연산자함수를클래스외부전역함수로작성방법에대하여학습한다. - 외부함수와멤버함수의차이를학습한다. 중간고사 ) 강의주제 :8장상속의개념 ) 강의목표 : 상속에대한개념을이해하고상속의종류에대해알아볼수있다. - 클래스의상속의개념을파악한다.

5 제0주 제주 - 클래스상속과객체생성문법을학습한다. ) 강의방법이론강의및실습, 질의응답 ) 강의주제 :8장상속의개념 ) 강의목표 : 상속에대한개념을이해하고상속의종류에대해알아볼수있다. - 상속과객체포인터에대해학습한다. - 업캐스팅과다운캐스팅을이해하고활용예시를학습한다. ) 강의방법이론강의및실습, 질의응답 ) 강의주제 :8장상속의개념 ) 강의목표 : 상속에대한개념을이해하고상속의종류에대해알아볼수있다. - 상속클래스간의생성자및소멸자를학습한다. ) 강의방법이론강의및실습, 질의응답 ) 강의주제 :8장상속의개념 ) 강의목표 : 상속에대한개념을이해하고상속의종류에대해알아볼수있다. - 접근권한종류에따른상속을학습한다. ) 강의방법이론강의및실습, 질의응답 ) 강의주제 : 9장가상함수와추상클래스 ) 강의목표 : 상속관계에서의함수중복과가상함수, 추상클래스에대해알아볼수있다. - 상속관계에서의함수중복문법을학습한다. ) 강의주제 : 9장가상함수와추상클래스 ) 강의목표 : 상속관계에서의함수중복과가상함수, 추상클래스에대해알아볼수있다. - 가상함수의개념을파악한다. - 상속클래스에서동적바인딩및오버라이딩문법을학습한다. ) 강의주제 : 9장가상함수와추상클래스 ) 강의목표 : 상속관계에서의함수중복과가상함수, 추상클래스에대해알아볼수있다. - 가상함수를가진기본클래스의목적, 가상함수오버라이딩, 동적바인딩실행, 기본클래스의포인터활용을사례를통해학습한다. ) 강의주제 : 9장가상함수와추상클래스 ) 강의목표 : 상속관계에서의함수중복과가상함수, 추상클래스에대해알아볼수있다. - 추상클래스의개념및생성방법을학습한다. ) 강의주제 : 0장템블릿과표준템플릿라이브러리 ) 강의목표 : 템플릿과 C++ 표준템플릿라이브러리에대해이해할수있다.

6 제 주 제 주 - 일반화개념을파악한다. - 템플릿함수및클래스의문법을학습한다. ) 강의주제 : 0장템블릿과표준템플릿라이브러리 ) 강의목표 : 템플릿과 C++ 표준템플릿라이브러리에대해이해할수있다. - 다양한제너릭함수를만드는것학습한다. ) 강의주제 : 0장템블릿과표준템플릿라이브러리 ) 강의목표 : 템플릿과 C++ 표준템플릿라이브러리에대해이해할수있다. - 다양한제너릭클래스를만드는것을학습한다. ) 강의주제 : 0장템블릿과표준템플릿라이브러리 ) 강의목표 : 템플릿과 C++ 표준템플릿라이브러리에대해이해할수있다. - C++ 표준템플릿라이브러리 (STL) 의컨테이너와알고리즘을학습한다. - STL의활용예제를알아본다. ) 강의주제 : 장 C++ 입출력 ) 강의목표 : C++ 기본입출력과포맷입출력에대해알아볼수있다. - 기초 C++ 입출력에대해학습한다. ) 강의주제 : 장 C++ 입출력 ) 강의목표 : C++ 기본입출력과포맷입출력에대해알아볼수있다. - ostream의멤버함수를이용한문자입 / 출력을학습한다. ) 강의주제 : 장 C++ 입출력 ) 강의목표 : C++ 기본입출력과포맷입출력에대해알아볼수있다. - istream의멤버함수를이용한문자입 / 출력을학습한다. ) 강의주제 : 장 C++ 입출력 ) 강의목표 : C++ 기본입출력과포맷입출력에대해알아볼수있다. - 포맷입출력및삽입연산자를학습한다. ) 강의주제 장 C++ 파일입출력 ) 강의목표 : 파일에대한기본적인이해와 C++ 파일입출력에대해알아볼수있다. - 텍스트파일과바이너리파일의개념을파악한다. - 텍스트파일과바이너리파일입출력의개요를학습한다. ) 강의주제 장 C++ 파일입출력 ) 강의목표 : 파일에대한기본적인이해와 C++ 파일입출력에대해알

7 제 주 제 5 주 아볼수있다. - C++ 파일입출력파일모드를학습한다. ) 강의주제 장 C++ 파일입출력 ) 강의목표 : 파일에대한기본적인이해와 C++ 파일입출력에대해알아볼수있다. - C++ 바이너리파일입출력을학습한다. ) 강의주제 장 C++ 파일입출력 ) 강의목표 : 파일에대한기본적인이해와 C++ 파일입출력에대해알아볼수있다. - 파일포인터의개념을파악한다. - 파일에임의접근하는문법을학습한다. ) 강의주제 : 장예외처리와 C언어와의링크지정 ) 강의목표 : 실행오류와오류처리, 예외, 예외처리에대해이해할수있다. - 실행오류와오류처리방법을학습한다. ) 강의주제 : 장예외처리와 C언어와의링크지정 ) 강의목표 : 실행오류와오류처리, 예외, 예외처리에대해이해할수있다. - 예외처리의개념을이해한다. - 예외처리방법을학습한다. ) 강의주제 : 장예외처리와 C언어와의링크지정 ) 강의목표 : 실행오류와오류처리, 예외, 예외처리에대해이해할수있다. - 예외클래스를만드는방법을학습한다. ) 강의주제 : 장예외처리와 C언어와의링크지정 ) 강의목표 : 실행오류와오류처리, 예외, 예외처리에대해이해할수있다. - C++ 코드와 C코드연결방법을학습한다. 기말고사 5. 성적평가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 타 합계 비고 0% 0% 0% 0% 0% 00 % 6. 수업진행방법

8 이론수업과토론병행 7. 수업에특별히참고하여야할사항 ( 과제물제시 ) 수업계획서사전공지, 전반적인교과목안내, 수강생학습동기부여오리엔테이션을통해수업목표, 수업계획, 진행방법, 과제, 출결, 평가기준공지 8. 문제해결방법 ( 실험 실습등의학습과정의경우에작성 ) 9. 강의유형 이론중심 ( ), 토론, 세미나중심 ( ), 실기중심 ( ), 이론및토론, 세미나병행 ( ) 이론및실험, 실습병행 ( ), 이론및실기병행 ( )

<432B2BC7C1B7CEB1D7B7A1B9D628BABBB9AE5FC3D6C1BE295B315D2E687770>

<432B2BC7C1B7CEB1D7B7A1B9D628BABBB9AE5FC3D6C1BE295B315D2E687770> 저 자 약 력이상정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교수, sjlee@sch.ac.kr 조영일수원대학교컴퓨터학과교수, yicho@suwon.ac.kr 김은성순천향대학교전기전자공학과교수, eskim@sch.ac.kr 박종득공주대학교컴퓨터공학부교수, pjd@kongju.ac.kr C++ 언어는 C 에 C 언어의증가연산자 ++ 를덧붙인 C++ 라는이름이의미하는바와같이 C 언어의문법을대부분그대로사용하면서객체지향프로그래밍기법을추가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2-OOP.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12-OOP.ppt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12 장강사 강대기 차례 (Agenda) 멤버에대한동적메모리할당 암시적 / 명시적복사생성자 암시적 / 명시적오버로딩대입연산자 생성자에 new 사용하기 static 클래스멤버 객체에위치지정 new 사용하기 객체를지시하는포인터 StringBad 클래스 멤버에포인터사용 str static 멤버

More information

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public : CPoint(int a

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public : CPoint(int a 6 장복사생성자 객체의생성과대입객체의값에의한전달복사생성자디폴트복사생성자복사생성자의재정의객체의값에의한반환임시객체 C++ 프로그래밍입문 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More information

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 양수입력 : "; cin >> *p; if (*p <= 0) cout << " 양수를입력해야합니다 " << endl; return; 동적할

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양수입력 : ; cin >> *p; if (*p <= 0) cout <<  양수를입력해야합니다  << endl; return; 동적할 15 장기타주제들 auto_ptr 변환함수 cast 연산자에의한명시적형변환실행시간타입정보알아내기 (RTTI) C++ 프로그래밍입문 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p; if (*p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상속과다형성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상속의이해 상속과다형성 다중상속 2 상속과다형성 객체의이해 상속클래스의객체의생성및소멸 상속의조건 상속과다형성 다중상속 3 상속의이해 상속 (Inheritance) 클래스에구현된모든특성 ( 멤버변수와멤버함수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C++ 언어프로그래밍 한밭대학교전자. 제어공학과이승호교수 연산자중복 (operator overloading) 이란? 2 1. 연산자중복이란? 1) 기존에미리정의되어있는연산자 (+, -, /, * 등 ) 들을프로그래머의의도에맞도록새롭게정의하여사용할수있도록지원하는기능 2) 연산자를특정한기능을수행하도록재정의하여사용하면여러가지이점을가질수있음 3) 하나의기능이프로그래머의의도에따라바뀌어동작하는다형성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클래스와데이터추상화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와객체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객체지향언어 (Object-Oriented Language) 프로그램을명령어의목록으로보는시각에서벗어나여러개의 독립된단위, 즉 객체 (Object) 들의모임으로파악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2/1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9 강. 클래스의활용목차 멤버함수의외부정의 this 포인터 friend 선언 static 멤버 임시객체 1 /17 9 강. 클래스의활용멤버함수의외부정의 멤버함수정의구현방법 내부정의 : 클래스선언내에함수정의구현 외부정의 클래스선언 : 함수프로토타입 멤버함수정의 : 클래스선언외부에구현

More information

4 장클래스와객체 클래스와객체 public과 private 구조체와클래스객체의생성과생성자객체의소멸과소멸자생성자와소멸자의호출순서디폴트생성자와디폴트소멸자멤버초기화멤버함수의외부정의멤버함수의인라인함수선언 C++ 프로그래밍입문

4 장클래스와객체 클래스와객체 public과 private 구조체와클래스객체의생성과생성자객체의소멸과소멸자생성자와소멸자의호출순서디폴트생성자와디폴트소멸자멤버초기화멤버함수의외부정의멤버함수의인라인함수선언 C++ 프로그래밍입문 4 장클래스와객체 클래스와객체 public과 private 구조체와클래스객체의생성과생성자객체의소멸과소멸자생성자와소멸자의호출순서디폴트생성자와디폴트소멸자멤버초기화멤버함수의외부정의멤버함수의인라인함수선언 C++ 프로그래밍입문 1. 클래스와객체 추상데이터형 : 속성 (attribute) + 메서드 (method) 예 : 자동차의속성과메서드 C++ : 주로 clas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1.C 기반의 C++ part 1 함수 오버로딩 (overloading) 디폴트매개변수 (default parameter) 인-라인함수 (in-line function) 이름공간 (namespace) Jong Hyuk Park 함수 Jong Hyuk Park 함수오버로딩 (overloading) 함수오버로딩 (function overloading) C++ 언어에서는같은이름을가진여러개의함수를정의가능

More information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강의계획서 (Sylabus) 2014 학년도 1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3/0 요일

More information

1. 클래스와배열 int 형배열선언및초기화 int ary[5] = 1, 2, 3, 4, 5 ; for (int i = 0; i < 5; i++) cout << "ary[" << i << "] = " << ary[i] << endl; 5 장클래스의활용 1

1. 클래스와배열 int 형배열선언및초기화 int ary[5] = 1, 2, 3, 4, 5 ; for (int i = 0; i < 5; i++) cout << ary[ << i << ] =  << ary[i] << endl; 5 장클래스의활용 1 5 장클래스의활용 클래스와배열객체포인터 this 포인터멤버함수오버로딩디폴트매개변수의사용 friend ( 전역함수, 클래스, 멤버함수 ) 내포클래스지역클래스 static 멤버 const 멤버와 const 객체 explicit 생성자 C++ 프로그래밍입문 1. 클래스와배열 int 형배열선언및초기화 int ary[5] = 1, 2, 3, 4, 5 ; for (int

More information

Chapter 6 Objects and Classes

Chapter 6 Objects and Classes 11 장상속과다형성 1 강의목표 상속 (inheritance) 을이용하여기본클래스 (base class) 로부터파생클래스 (derived class) 생성 (11.2) 파생클래스유형의객체를기본클래스유형의매개변수 (parameter) 로전달함으로써일반화프로그래밍 (generic programming) 작업 (11.3) 생성자와소멸자의연쇄적처리 (chaining)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7 장클래스와객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객체지향이란? 객체 메시지 클래스 객체지향의장점 String 클래스 객체지향개념을완벽하게이해해야만객체지향설계의이점을활용할수있다. 실제세계는객체로이루어진다. 객체지향이란? 실제세계를모델링하여소프트웨어를개발하는방법 절차지향과객체지향 절차지향프로그래밍 (procedural programming): 문제를해결하는절차를중요하게생각하는방법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0-함수의활용.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10-함수의활용.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중 값에 의한 전달 방법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8.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8.ppt [호환 모드] 8. 상속과다형성 (polymorphism) 상속된객체와포인터 / 참조자의관계 정적바인딩과동적바인딩 virtual 소멸자 Jong Hyuk Park 상속의조건 public 상속은 is-a 관계가성립되도록하자. 일반화 ParttimeStd 구체화 2 상속의조건 잘못된상속의예 현실세계와완전히동떨어진모델이형성됨 3 상속의조건 HAS-A( 소유 ) 관계에의한상속!

More information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

프입2-강의노트-C++배경

프입2-강의노트-C++배경 Chapter 00. C++ 배경 박종혁교수 UCS Lab Tel: 970-6702 Email: jhpark1@seoultech.ac.kr SeoulTech 2019-2 nd 프로그래밍입문 (2) 2 프로그래밍과프로그래밍언어 2 프로그래밍언어 기계어 (machine language) 0, 1 의이진수로구성된언어 컴퓨터의 CPU 는본질적으로기계어만처리가능 어셈블리어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SeoulTech 2011-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14. 상속 박종혁교수 (http://www.parkjonghyuk.net)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Learning Objectives 상속의기본 파생클래스와생성자 protected: 제한자 멤버함수의재정의 상속되지않는함수들 상속을이용한프로그래밍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1C1D6C2F72D31C2F7BDC32028B0ADC0C7C0DAB7E D20C7C1B7CEB1D7B7A1B9D6BEF0BEEE20B0FAB8F1BCD2B

<4D F736F F F696E74202D2031C1D6C2F72D31C2F7BDC32028B0ADC0C7C0DAB7E D20C7C1B7CEB1D7B7A1B9D6BEF0BEEE20B0FAB8F1BCD2B 2015-1 프로그래밍언어 프로그래밍언어강의소개 2015. 3. 1.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프로그래밍언어강의개요 목적 C 프로그래밍언어를기반으로한공학문제의해결방법습득, C++

More information

1. 상속의기본개념 다음과같은문제를위한클래스설계 자동차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트럭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최대중량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택시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요금,

1. 상속의기본개념 다음과같은문제를위한클래스설계 자동차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트럭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최대중량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택시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요금, 8 장상속 상속의기본개념상속관련문제제기 base 클래스의접근제어와 protected 멤버상속관계에서의생성자와소멸자함수재정의 (function overriding) 디폴트액세스지정자와구조체 derived 클래스로부터의상속다중상속 virtual base 클래스 derived 클래스의디폴트복사생성자와디폴트대입연산자 private 생성자의사용 C++ 프로그래밍입문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3.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3.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Class Class, Collections 514770-1 2017 년봄학기 3/22/2017 박경신 클래스 (Class) 객체의속성과행위선언 객체의설계도혹은틀 객체 (Object) 클래스의틀로찍어낸실체 메모리공간을갖는구체적인실체 클래스를구체화한객체를인스턴스 (instance) 라고부름 객체와인스턴스는같은뜻으로사용 클래스구조 클래스접근권한, public 다른클래스들에서이클래스를사용하거나접근할수있음을선언

More information

C++ 기본문법 정리

C++ 기본문법 정리 공학 SW 집중강좌 - 프로그래밍언어 Android Programming Chap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기술동향 프로그래밍방식의변천 기계중심의 Stored-Procedure 기계어, 어셈블리언어 구조적프로그래밍 Pascal, C 잘정의된제어구조, 코드블록, GOTO 문사용억제, 순환호출 (recursion) 과지역변수를지원하는독립형 SUB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17장 클래스와 메소드

17장 클래스와 메소드 17 장클래스와메소드 박창이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1 / 18 학습내용 객체지향특징들객체출력 init 메소드 str 메소드연산자재정의타입기반의버전다형성 (polymorphism)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2 / 18 객체지향특징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특징 프로그램은객체와함수정의로구성되며대부분의계산은객체에대한연산으로표현됨객체의정의는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인터페이스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선언 인터페이스구현 인터페이스사용 타입변환과다형성 인터페이스상속 디폴트메소드와인터페이스확장 2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란? 개발코드와객체가서로통신하는접점 개발코드는인터페이스의메소드만알고있으면 OK 인터페이스의역할 개발코드가객체에종속되지않게 -> 객체교체할수있도록하는역할 개발코드변경없이리턴값또는실행내용이다양해질수있음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정적메모리할당 (Static memory allocation) 일반적으로프로그램의실행에필요한메모리 ( 변수, 배열, 객체등 ) 는컴파일과정에서결정되고, 실행파일이메모리에로드될때할당되며, 종료후에반환됨 동적메모리할당 (Dynamic memory allocation) 프로그램의실행중에필요한메모리를할당받아사용하고, 사용이끝나면반환함 - 메모리를프로그램이직접관리해야함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3.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3.ppt [호환 모드] 3. 클래스의기본 객체지향프로그래밍소개 구조체와클래스 클래스의정의 Jong Hyuk Park 객체지향프로그래밍소개 Jong Hyuk Park 구조적프로그래밍개념 기존 C와같은구조적프로그래밍언어는동작되는자료와처리동작자체를서로별도로구분 처리동작과자료사이의관계가서로밀접한연관성을갖지못함 프로그램이커지거나복잡해지면프로그램이혼란스럽게되어에러를찾는디버깅및프로그램의유지보수가어려워짐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6C0CFC2B05FB0B4C3BCC1F6C7E2C7C1B7CEB1D7B7A1B9D62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36C0CFC2B05FB0B4C3BCC1F6C7E2C7C1B7CEB1D7B7A1B9D62E707074> 객체지향프로그램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1 C++ popular C 객체지향 (object oriented) C++ C : 상위계층언어특징 + 어셈블리언어특징 C++ : 소프트웨어개발플랫폼에객체지향개념제공 객체지향 : 자료와이들자료를어떻게다룰것인지따로생각하지않고단지하나의사물로생각 형 변수가사용하는메모리크기 변수가가질수있는정보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Lab 4 ADT Design 클래스로정의됨. 모든객체들은힙영역에할당됨. 캡슐화 (Encapsulation) : Data representation + Operation 정보은닉 (Information Hiding) : Opertion부분은가려져있고, 사용자가 operation으로만사용가능해야함. 클래스정의의형태 public class Person { private

More information

JVM 메모리구조

JVM 메모리구조 조명이정도면괜찮조! 주제 JVM 메모리구조 설미라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발표. 조장. 최지성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발표. 조원 이용열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이윤경 자료조사, 자료작성, PPT작성, 보고서작성. 이수은 자료조사, 자료작성, PPT작성, 보고서작성. 발표일 2013. 05.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강

Microsoft PowerPoint - 2강 컴퓨터과학과 김희천교수 학습개요 Java 언어문법의기본사항, 자료형, 변수와상수선언및사용법, 각종연산자사용법, if/switch 등과같은제어문사용법등에대해설명한다. 또한 C++ 언어와선언 / 사용방법이다른 Java의배열선언및사용법에대해서설명한다. Java 언어의효과적인활용을위해서는기본문법을이해하는것이중요하다. 객체지향의기본개념에대해알아보고 Java에서어떻게객체지향적요소를적용하고있는지살펴본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9.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대구가톨릭대학교 IT 공학부 소프트웨어공학연구실 목차 2 9.1 개요 9.2 객체지향프로그래밍언어 9.3 추상자료형 9.4 상속 9.5 동적바인딩 9.1 객체지향의개념 (1) 3 객체지향의등장배경 소프트웨어와하드웨어의발전불균형 소프트웨어모듈의재사용과독립성을강조 객체 (object) 란? 우리가다루는모든사물을일컫는말 예 ) 하나의점, 사각형,

More information

강의방법 (Teaching Method) 강의및실습 요소출석중간고사기말고사과제물기타 1 기타 2 기타 3 기타 4 비율 (%) 10% 30% 30% 30% 성적평가 (Grading) 만점 (Full Marks) 요소기타 5 기타 6 기타 7 기타

강의방법 (Teaching Method) 강의및실습 요소출석중간고사기말고사과제물기타 1 기타 2 기타 3 기타 4 비율 (%) 10% 30% 30% 30% 성적평가 (Grading) 만점 (Full Marks) 요소기타 5 기타 6 기타 7 기타 강의계획서 (Syllabus) 2013 학년도제 2 학기 교과목명 Title) 이수구분 Classification) 강의실 / 수업시간 (Classroom & Time) JAVA 프로그래밍 전공 학수번호 No. -Class No.) 학점 (Credit) 금 4.0-6.5 202-463( 사회과학 / 경영관 L432 (L) 공용컴퓨터실 ) MIS2007-01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7.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7.ppt [호환 모드] 보충자료 7. 상속 (inheritance) 의이해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생성자, 소멸자 protected 멤버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예 1 " 철수는아버지로부터좋은목소리와큰키를물려 받았다." 상속의예 2 "Student 클래스가 Person 클래스를상속한다." 아버지 Person 철수 Stduent

More information

< 표 Ⅲ-33>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학습교강사합주실기 Ⅱ 학점 3 교강사명양영호 - 과목명전화번호수강실용음악강의시간 4 강의실 302, 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1. Swing, Latin, Soul, R&B, Funk 등대중음악

< 표 Ⅲ-33>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학습교강사합주실기 Ⅱ 학점 3 교강사명양영호 - 과목명전화번호수강실용음악강의시간 4 강의실 302, 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1. Swing, Latin, Soul, R&B, Funk 등대중음악 < 표 Ⅲ->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강의개요학습교강사합주실기 Ⅱ 학점 교강사명양영호 - 과목명전화번호수강실용음악강의시간 강의실 0,0 E-mail - 대상전공. 교과목학습목표. Swing, Latin, Soul, R&B, Funk 등대중음악의다양한리듬및연주스타일을이해하고, 다양한즉흥연주기법을연주할수있도록한다.. 대중음악의변천사를이해하고, 시대별, 장르별주요보컬리스트및연주자들의연주를비교,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06-3-chap7

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5 장생성자와접근제어 1. 객체지향기법을이해한다. 2. 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클래스에서객체를생성할수있다. 4. 생성자를이용하여객체를초기화할수 있다. 5. 접근자와설정자를사용할수있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생성자 생성자 (constructor) 는초기화를담당하는함수 생성자가필요한이유 #include using namespac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art3- 제 4 장동적메모리할당과가변인 자 학습목차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배울내용 1 프로세스의메모리공간 2 동적메모리할당의필요성 4.1 동적메모리할당 (1/6) 프로세스의메모리구조 코드영역 : 프로그램실행코드, 함수들이저장되는영역 스택영역 : 매개변수, 지역변수, 중괄호 ( 블록 ) 내부에정의된변수들이저장되는영역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6.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6.ppt 6.Static 멤버와 const 멤버 클래스와 const 클래스와 static 연결리스트프로그램예 Jong Hyuk Park 클래스와 const Jong Hyuk Park C 의 const (1) const double PI=3.14; PI=3.1415; // 컴파일오류 const int val; val=20; // 컴파일오류 3 C 의 const (1)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Method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생성자 (Constructor) section 2 생성자오버로딩 (Overloading) section 3 예약어 this section 4 메소드 4-1 접근한정자 4-2 클래스메소드 4-3 final, abstract, synchronized 메소드 4-4 메소드반환값 (return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3 장함수와문자열 1. 함수의기본적인개념을이해한다. 2. 인수와매개변수의개념을이해한다. 3. 함수의인수전달방법 2가지를이해한다 4. 중복함수를이해한다. 5. 디폴트매개변수를이해한다. 6. 문자열의구성을이해한다. 7. string 클래스의사용법을익힌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함수란? 함수선언 함수호출 예제 #include using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7. 상속

JAVA PROGRAMMING 실습 07. 상속 상속 부모클래스에정의된필드와메소드를자식클래스가물려받는것 슈퍼클래스 (superclass) 특성을물려주는상위클래스 서브클래스 (subclass) 특성을물려받는하위클래스 슈퍼클래스에자신만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추가 슈퍼클래스의특성 ( 메소드 ) 을수정 = 오버라이딩구체화 class Phone 전화걸기전화받기 class MobilePhone 전화걸기전화받기무선기지국연결배터리충전하기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7. 상속 (inheritance) 의이해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생성자, 소멸자 protected 멤버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예 1 " 철수는아버지로부터좋은목소리와큰키를물려받았다." 상속의예 2 "Student 클래스가 Person 클래스를상속한다." 아버지 Person 철수 Stduent 3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자바-기본문법(Ch2).pptx

Microsoft PowerPoint 자바-기본문법(Ch2).pptx 자바기본문법 1. 기본사항 2. 자료형 3. 변수와상수 4. 연산자 1 주석 (Comments) 이해를돕기위한설명문 종류 // /* */ /** */ 활용예 javadoc HelloApplication.java 2 주석 (Comments) /* File name: HelloApplication.java Created by: Jung Created on: March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연산자다중정의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연산자다중정의 C++ 스타일의문자열 2 연산자다중정의 연산자다중정의 단항연산자다중정의 이항연산자다중정의 cin, cout 그리고 endl C++ 스타일의문자열 3 연산자다중정의 연산자다중정의 (Operator

More information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on) 1. 함수의개념 입력에대해적절한출력을발생시켜주는것 내가 ( 프로그래머 ) 작성한명령문을연산, 처리, 실행해주는부분 ( 모듈 ) 자체적으로실행되지않으며,

More information

1. 기본형의형변환복습 C/C++ 형변환의종류 자동형변환 ( 묵시적형변환 ) 강제형변환 ( 명시적형변환 ) 기본형의자동형변환의예 1. 배열 to 포인터변환 배열명은해당배열의첫번째원소의 주소로변환됨 int ary[10]; int *pary = ary; 2. 함수 to 포

1. 기본형의형변환복습 C/C++ 형변환의종류 자동형변환 ( 묵시적형변환 ) 강제형변환 ( 명시적형변환 ) 기본형의자동형변환의예 1. 배열 to 포인터변환 배열명은해당배열의첫번째원소의 주소로변환됨 int ary[10]; int *pary = ary; 2. 함수 to 포 9 장상속과다형성 기본형의형변환복습서로다른클래스객체들사이의대입상속관계인객체와포인터의관계가상함수가상함수의동작원리추상클래스와순수가상함수 virtual 소멸자클래스멤버변수로서의클래스객체다중파일프로그래밍 C++ 프로그래밍입문 1. 기본형의형변환복습 C/C++ 형변환의종류 자동형변환 ( 묵시적형변환 ) 강제형변환 ( 명시적형변환 ) 기본형의자동형변환의예 1. 배열 to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목차 함수와포인터 주소값의매개변수전달 주소의반환 함수와배열 배열의매개변수전달 함수와참조 참조에의한매개변수전달 참조의반환 프로그래밍연습 1 /15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함수와포인터 C++ 매개변수전달방법 값에의한전달 : 변수값,

More information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9장자바쓰레드 9.1 Thread 기초 (1/5) 프로그램 명령어들의연속 (a sequence of instruction) 프로세스 / Thread 실행중인프로그램 (program in execution) 프로세스생성과실행을위한함수들 자바 Thread 2 9.1 Thread 기초 (2/5) 프로세스단위작업의문제점 프로세스생성시오버헤드 컨텍스트스위치오버헤드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SeoulTech 2011-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15. 다형성과가상함수 박종혁교수 (http://www.parkjonghyuk.net)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Learning Objectives 가상함수 (Virtual Function) 기본 사후바인딩 (late binding) / 동적바인딩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2018 학년도 1 학기 JAVA 프로그래밍 II 514760-1 2018 년봄학기 5/10/2018 박경신 Lab#1 (ImageTest) Lab#1 은영상파일 (Image) 을읽어서정보를출력 Java Tutorials Lesson: Working with Images https://docs.oracle.com/javase/tutorial/2d/images/index.html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SeoulTech 2011-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16. 템플릿 박종혁교수 (http://www.parkjonghyuk.net)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Learning Objectives 함수템플릿 구문, 정의 컴파일합병 클래스템플릿 문법 예 : 배열템플릿클래스 템플릿및상속 예 : 부분적으로채워진배열템플릿클래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6.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6.ppt [호환 모드] 보조자료 6.Static 멤버와 const 멤버 클래스와 const 클래스와 static 연결리스트프로그램예 Jong Hyuk Park 클래스와 const Jong Hyuk Park 복습 : Const 키워드왜사용? C 의 const (1) const double PI=3.14; PI=3.1415; // 컴파일오류 const int val; val=20; //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4 강. 함수와라이브러리함수목차 함수오버로딩 디폴트매개변수 라이브러리함수 clock 함수 난수발생 비버퍼형문자입력 커서이동 프로그래밍문제 1 /21 4 강. 함수와라이브러리함수함수오버로딩 2 /21 함수오버로딩 동일한이름의함수를여러개만들수있음 함수프로파일이달라야함 함수프로파일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16-1. 보조자료템플릿 (Template) 함수템플릿 클래스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소개 함수템플릿 한번의함수정의로서로다른자료형에대해적용하는함수 예 int abs(int n) return n < 0? -n : n; double abs(double n) 함수 return n < 0? -n : n; //

More information

A Dynamic Grid Services Deployment Mechanism for On-Demand Resource Provisioning

A Dynamic Grid Services Deployment Mechanism for On-Demand Resource Provisioning C Programming Practice (II) Contents 배열 문자와문자열 구조체 포인터와메모리관리 구조체 2/17 배열 (Array) (1/2) 배열 동일한자료형을가지고있으며같은이름으로참조되는변수들의집합 배열의크기는반드시상수이어야한다. type var_name[size]; 예 ) int myarray[5] 배열의원소는원소의번호를 0 부터시작하는색인을사용

More information

1. 인라인함수 예 : x, y 값중최소값을반환하는매크로와함수작성 // 매크로로구현한경우 #define MIN(X, Y) ((X) < (Y)? (X) : (Y)) X, Y 각각을괄호 ( ) 안에넣는이유는? // 함수로구현한경우 cout << MIN(4, 5) << en

1. 인라인함수 예 : x, y 값중최소값을반환하는매크로와함수작성 // 매크로로구현한경우 #define MIN(X, Y) ((X) < (Y)? (X) : (Y)) X, Y 각각을괄호 ( ) 안에넣는이유는? // 함수로구현한경우 cout << MIN(4, 5) << en 3 장더나은 C 로서의 C++ (2) 인라인함수참조 (reference) 의이해함수에대한참조참조와함수참조의반환 linkage 지정선언과정의객체지향프로그래밍 C++ 프로그래밍입문 1. 인라인함수 예 : x, y 값중최소값을반환하는매크로와함수작성 // 매크로로구현한경우 #define MIN(X, Y) ((X) < (Y)? (X) : (Y)) X, Y 각각을괄호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 왜생겼나요..? : 절차지향언어가가진단점을보완하고다음의목적을달성하기위해..! 1. 소프트웨어생산성향상 객체지향소프트웨어를새로만드는경우이미만든개체지향소프트웨어를상속받거나객체를 가져다재사용할수있어부분수정을통해소프트웨어를다시만드는부담줄임. 2. 실세계에대한쉬운모델링 실세계의일은절차나과정보다는일과관련된많은물체들의상호작용으로묘사. 캡슐화 메소드와데이터를클래스내에선언하고구현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데이터처리프로그래밍 Data Processing Programming 08 객체와클래스 목차 1. 객체와클래스 2. 인스턴스변수, 클래스변수 3. 클래스매직메소드 4. 클래스의상속 데이터처리프로그래밍 (Data Processing Programming) - 08 객체와클래스 3 1. 객체와클래스 객체 Object 객체란존재하는모든것들을의미 현실세계는객체로이루어져있고,

More information

C++ 기본문법 정리

C++ 기본문법 정리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응용 Chap 1. 사전학습 2013.09.06.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기술동향 프로그래밍방식의변천 기계중심의 Stored-Procedure 기계어, 어셈블리언어 구조적프로그래밍 Pascal, C 잘정의된제어구조, 코드블록, GOTO 문사용억제, 순환호출 (recursion) 과지역변수를지원하는독립형부프로그램 기능별모듈화 객체지향프로그래밍 C++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public class Person{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 public Person(){ } public Person(String s, int a){ name = s; age = a; } public String getname(){ return name; } @ 객체의선언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bject Oriented Programming 이강의록은 Power Java 저자의강의록을사용했거나재편집된것입니다. Class 와 object Class 와객체 클래스의일생 메소드 필드 String Object Class 와객체 3 클래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l (class): 객체를만드는설계도 클래스로부터만들어지는각각의객체를특별히그클래스의인스턴스

More information

11장 포인터

11장 포인터 누구나즐기는 C 언어콘서트 제 9 장포인터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포인터이란? 변수의주소 포인터의선언 간접참조연산자 포인터연산 포인터와배열 포인터와함수 이번장에서는포인터의기초적인지식을학습한다. 포인터란? 포인터 (pointer): 주소를가지고있는변수 메모리의구조 변수는메모리에저장된다. 메모리는바이트단위로액세스된다. 첫번째바이트의주소는 0, 두번째바이트는 1, 변수와메모리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13 장파일처리 1. 스트림의개념을이해한다. 2. 객체지향적인방법을사용하여파일입출력을할수있다. 3. 텍스트파일과이진파일의차이점을이해한다. 4. 순차파일과임의접근파일의차이점을이해한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스트림 (stream) 스트림 (stream) 은 순서가있는데이터의연속적인흐름 이다. 스트림은입출력을물의흐름처럼간주하는것이다. 입출력관련클래스들 파일쓰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6주차.pptx

Microsoft PowerPoint - 6주차.pptx 1 6 주차 클래스상속 유전적상속과객체지향상속 2 그래요우리를꼭닮았어요 아빠의유산이다. 나를꼭닮았군 유산상속 유전적상속 : 객체지향상속 생물 동물 식물 상속받음 어류사람나무풀 유전적상속과관계된생물분류 C++ 에서의상속 (Inheritance) 3 C++ 에서의상속이란? 클래스사이에서상속관계정의 객체사이에는상속관계없음 기본클래스의속성과기능을파생클래스에물려주는것

More information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연습문제해답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15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95 10 7 4 1-2 함수의반환값 =3 1 2 3 4 5 연습문제해답 1. C 언어에서의배열에대하여다음중맞는것은? (1) 3차원이상의배열은불가능하다. (2) 배열의이름은포인터와같은역할을한다. (3) 배열의인덱스는 1에서부터시작한다. (4) 선언한다음, 실행도중에배열의크기를변경하는것이가능하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hapter 10 포인터 01 포인터의기본 02 인자전달방법 03 포인터와배열 04 포인터와문자열 변수의주소를저장하는포인터에대해알아본다. 함수의인자를값과주소로전달하는방법을알아본다. 포인터와배열의관계를알아본다. 포인터와문자열의관계를알아본다. 1.1 포인터선언 포인터선언방법 자료형 * 변수명 ; int * ptr; * 연산자가하나이면 1 차원포인터 1 차원포인터는일반변수의주소를값으로가짐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4 장클래스다이어그램 구성요소 객체와클래스 클래스추출 한빛미디어 ( 주 ) 학습목표 클래스의개념과구성요소를이해한다. 클래스추출과관계를학습한다. 관계를코드로이해한다. 2 학습목표 클래스의구성요소 클래스이름 (class name) 공통의속성, 메서드 ( 오퍼레이션 ), 관계, 의미를공유하는객체들의집합에대한기술이다. 속성 (attributes) 클래스의구조적특성에이름을붙인것으로구조적특성에해당하는인스턴스가보유할수있는값의범위를기술한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실제세계는객체로이루어진다. 2 객체와메시지 3 객체지향이란? 실제세계를모델링하여소프트웨어를개발하는방법 4 객체 5 객체란? 객체 (Object) 는상태와동작을가지고있다. 객체의상태 (state) 는객체의특징값 ( 속성 ) 이다. 객체의동작 (behavior) 또는행동은객체가취할수있는동작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ore information

KNK_C_05_Pointers_Arrays_structures_summary_v02

KNK_C_05_Pointers_Arrays_structures_summary_v02 Pointers and Arrays Structures adopted from KNK C Programming : A Modern Approach 요약 2 Pointers and Arrays 3 배열의주소 #include int main(){ int c[] = {1, 2, 3, 4}; printf("c\t%p\n", c); printf("&c\t%p\n",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게임엔진 제 4 강프레임리스너와 OIS 입력시스템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엔터티의이동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Drawing N Exit? Y Finish 실제게임루프 오우거엔진의메인렌더링루프 Root::startRenderi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2-Class Review.pptx

Microsoft PowerPoint - 02-Class Review.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2. Review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기존프로그래밍기법의문제점 낮은코드가독성 Introduction 사용자인터페이스와데이터가혼재 사용자인터페이스를만드는코드와데이터정의가같이됨 다른운영체제나프레임워크를쓰는시스템에적용할수없음 코드의중복및복잡함 동일한코드가계속반복됨 구조체변수에동적으로메모리를할당하기어렵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C 프로그래밍프로젝트 Chap 14. 포인터와함수에대한이해 2013.10.09.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기본적인인자의전달방식 값의복사에의한전달 val 10 a 10 11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배열의함수인자전달방식 배열이름 ( 배열주소, 포인터 ) 에의한전달 #include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6.1 함수프로시저 6.2 서브프로시저 6.3 매개변수의전달방식 6.4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 3 프로시저 (Procedure) 프로시저 (Procedure) 란무엇인가? 논리적으로묶여있는하나의처리단위 내장프로시저 이벤트프로시저, 속성프로시저, 메서드, 비주얼베이직내장함수등

More information

MVVM 패턴의 이해

MVVM 패턴의 이해 Seo Hero 요약 joshua227.tistory. 2014 년 5 월 13 일 이문서는 WPF 어플리케이션개발에필요한 MVVM 패턴에대한내용을담고있다. 1. Model-View-ViewModel 1.1 기본개념 MVVM 모델은 MVC(Model-View-Contorl) 패턴에서출발했다. MVC 패턴은전체 project 를 model, view 로나누어

More information

Blog

Blog Objective C http://ivis.cwnu.ac.kr/tc/dongupak twitter : @dongupak 2010. 10. 9.. Blog WJApps Blog Introduction ? OS X -. - X Code IB, Performance Tool, Simulator : Objective C API : Cocoa Touch API API.

More information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예외처리 (Exception Handling) 박종혁교수 UCS Lab Tel: 970-6702 Email: jhpark1@seoultech.ac.kr SeoulTech 2012-2 nd 프로그래밍입문 (1) 예외상황과예외처리의이해 3 예외상황을처리하지않았을때의결과 예외상황은프로그램실행중에발생하는문제의상황을의미한다. 예외상황의예나이를입력하라고했는데, 0보다작은값이입력됨.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1\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11\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입출력 C++ 의효율적인입출력방법을배워보자. 이장에서다룰내용 1 cin 과 cout 을이용한입출력 2 입출력연산자중복 3 조작자생성 4 파일입출력 01_cin 과 cout 을이용한입출력 포맷입출력 C++ 의표준입출력은 cin, cout 을사용한다. C 의 printf 는함수이므로매번여러인자를입력해줘야하지만, cin/cout 에서는형식을한번만정의하면계속사용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02장.배열과 클래스

02장.배열과 클래스 ---------------- DATA STRUCTURES USING C ---------------- CHAPTER 배열과구조체 1/20 많은자료의처리? 배열 (array), 구조체 (struct) 성적처리프로그램에서 45 명의성적을저장하는방법 주소록프로그램에서친구들의다양한정보 ( 이름, 전화번호, 주소, 이메일등 ) 를통합하여저장하는방법 홍길동 이름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8ÀÏ°_Æ÷ÀÎÅÍ.ppt

Microsoft PowerPoint - 8ÀÏ°_Æ÷ÀÎÅÍ.ppt 포인터 1 포인터란? 포인터 메모리의주소를가지고있는변수 메모리주소 100번지 101번지 102번지 103번지 int theage (4 byte) 변수의크기에따라 주로 byte 단위 주소연산자 : & 변수의주소를반환 메모리 2 #include list 8.1 int main() using namespace std; unsigned short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SeoulTech 2011-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6. 구조체와클래스 박종혁교수 (http://www.parkjonghyuk.net)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Learning Objectives 구조체 구조체형 함수매개변수로서의구조체 구조체초기화 클래스 정의, 멤버함수 public 과 privat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10 장. 예외처리 예외처리개념 예외처리구문 사용자정의예외클래스와예외전파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예외처리개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예외처리 오류 컴파일타임오류 (Compile-Time Error) 구문오류이기때문에컴파일러의구문오류메시지에의해쉽게교정 런타임오류 (Run-Time Error) 디버깅의절차를거치지않으면잡기어려운심각한오류 시스템에심각한문제를줄수도있다.

More information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Chapter 08. 상속과다형성 박종혁교수 UCS Lab Tel: 970-6702 Email: jhpark1@seoultech.ac.kr SeoulTech 2013-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08-1. 객체포인터의참조관계 3 상속된객체와포인터관계 객체포인터 객체의주소값을저장할수있는포인터 AAA 클래스의포인터는 AAA 객체의주소뿐만아니라 AAA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2015-1 프로그래밍언어 7. 포인터 (Pointer), 동적메모리할당 2015 년 4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Outline 포인터 (pointer) 란? 간접참조연산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7\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07\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클래스의응용 클래스를자유자재로사용하자.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의치환 2 함수와클래스의상관관계 01_ 객체의치환 객체도변수와마찬가지로치환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1] 객체도일반변수와마찬가지로대입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2] 객체의치환시에는조심해야할점이있다. 복사생성자의필요성에대하여알아보자. [ 기본예제 7-1] 클래스의치환 01 #includ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Lecture 02 프로그램구조및문법 Kwang-Man Ko kkmam@sangji.ac.kr, compiler.sangji.ac.kr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ang Ji University 2018 자바프로그램기본구조 Hello 프로그램구조 sec01/hello.java 2/40 자바프로그램기본구조 Hello 프로그램구조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