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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각 노브와 연결 단자에 대한 설명 3 페이지 프리셋 & 튜너 (Presets & Tuner)... 9 페이지 프리셋 불러오기 (Recalling Presets)... 9 페이지 프리셋 저장하기 (Saving Presets)... 10 페이지 튜너 (Tuner)... 10 페이지 튜너 레퍼런스 주파수 (Tuner Reference Frequency)... 10 페이지 튜너 사용시 볼륨 (Tuner Pass-Through Volume)... 11 페이지 튜너 감도 (Tuner Sensitivity)... 11 페이지 초기 설정으로 돌아가기 (Complete Factory Reset)... 11 페이지 모델링 앰프 & 케비넷 (Modeled Amps & Cabs)... 12 페이지 어떤 종류의 앰프와 케비넷이 모델링되었나요?... 12 페이지 케비넷 모델 (Cabinet Models)... 25 페이지 케비넷 튜닝 모드 (Cabinet Tuning Mode)... 26 페이지 이펙트 (Effects)... 27 페이지 싱글 이펙트 (Single Effects)... 27 페이지 2가지가 결합된 이펙트 (Combined Effects)... 29 페이지 노이즈 게이트 (Noise Gate)... 30 페이지 이펙트 노브와 텝 버튼 표 (Effects Knob and Tap Button Summary)... 31 페이지 앰프와 케비넷 모델 (Amp and Cabinet Models)... 32 페이지 2

각 노브와 연결 단자에 대한 설명 1 상,하,좌,우 네비게이션 버튼 (4-way Navigation Button) 프리셋 (Presets) Pocket POD에는 300개 이상의 멋진 프리셋이 있습니다. 네비게이션 버튼을 사용해서 다양한 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 볼륨 (Master Volume) 포켓 POD의 전체 볼륨을 조정합니다. Save와 Tap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Up 또 는 Down 버튼을 눌러서 조정합니다. 앰프 모델 (Amp Model) Pocket POD에는 32개 앰프 모델이 있습니다. Save 버튼을 누른 상태에 서 Up 또는 Down 버튼을 눌러서 조정합니다. 3

이펙트 모델 (Effect Model) Pocket POD에는 15개 이펙트 모델이 있습니다. Save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Left 또는 Right 버튼을 눌러서 여러분이 원하는 이펙터를 선택합니다. 게이트 트레숄드 (Gate Threshold) 노이즈 게이트의 트레숄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Save와 Tap 버튼을 누른 상태에 서 Left 또는 Right 버튼을 눌러서 조정합니다. 2 디스플레이 (Display) Pocket POD의 전반적인 설정 상태를 보여줍니다. 카테고리, 프리셋 이름, 설정 값, 앰프와 이펙트 모델 이름, 튜너 상태 등을 보여줍니다. 3 드라이브 (Drive) 선택한 앰프 모델의 드라이브 값을 조정합니다. Bass 설정은 Save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Drive 노브를 돌려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4 이펙트 (Effect) 선택한 이펙트에 따라서 다양한 기능을 나타내 줍니다. 노브를 돌릴수록 강한 이펙 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선택한 이펙트를 끄려면, 노브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완전히 돌리면 됩니다. 이펙트의 스피드는 (delay, tremolo, chorus, flanger, rotary speaker simulation) Tap 버튼을 눌러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Save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Effects 노브를 돌리면 Mid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5 딜레이 (Delay) 딜레이 이펙트를 선택했을 경우, 이 노브로 딜레이의 믹스 레벨을 조정할 수 있습 니다. Rotary 이펙트가 선택된 상황에서는 이 노브는 아무런 기능도 하지 않습니다. Save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Delay 노브를 돌리면 Treble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4

6 채널 볼륨 (Chan Vol) 이 노브로 여러 채널간의 레벨 밸런스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최적의 신호 대 잡음 비 (signal-to-noise ratio)를 위해 가능한 채널 볼륨을 크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 다. Save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Chan Vol 노브를 돌리면 Reverb 레벨 설정을 할 수 있 습니다. 7 Save/Hold for Alt Feature 여러분이 만든 사운드를 124개 사용자 프리셋에 저장할 때, 이 버튼을 사용합니다. 이 버튼은 일종의 shift 키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이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노브 를 돌리거나 네비게이션 버튼을 눌러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버 튼을 2 초 가량 누르면 shift lock 모드가 되어서 Save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노 브의 부가적인 기능을 다이렉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모드로 돌아오려면 Tap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8 Tap/Hold for Tuner 이 버튼을 곡 템포에 맞게 눌러서 이펙트의 스피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깜박이 는 라이트가 현재의 이펙트 템포를 표시해 줍니다. 이 버튼을 2 초 가량 누르고 있으면 튜너 모드가 됩니다. 튜너 모드에서 나오려면 다시 이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5

9 CD/MP3 In 1/8 인치 스테레오 단자이며, CD 또는 MP3 플레이어를 연결해서 잼을 할 수 있습 니다. guitat와의 밸런스는 CD 또는 MP3 플레이어의 아웃풋 볼륨을 조정해서 맞 춥니다. 10 앰프 아웃 (Amp Out) 1/4 인치 모노 단자이며, guitar 앰프에 연결하시면 됩니다. 11 다이렉트 아웃풋/폰 (Direct Output/Phones) 1/8 인치 스테레오 단자이며, 헤드폰이나 P.A. 또는 레코딩 장비에 연결하시면 됩 니다. 12 DC Input 9V 300mA 어댑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13 Guitar Input 1/4 인치 모노 guitar 케이블을 연결하시면 됩니다. 6

Pocket POD에는 파워 스위치가 없습니다. Guitar 인풋 단자에 케이블을 연결하면 전원이 들어오며, 건전지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케이블 을 연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4 USB 제품에 포함된 USB 케이블을 사용해서 Macintosh 또는 Window 컴퓨터에 연결하 면 자동적으로 MIDI 장비로 인식이 됩니다. 드라이버 설치할 필요 없습니다!!!!!!! www.line6.com/software 에서 Vyzex Pocket POD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여 매우 편리하게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www.line6.com/monkey 에서 Line 6 Monkey를 다운로드해서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 를 할 수 있습니다. 7

15 건전지 사용 Pocket POD는 4개의 AAA 건전지를 사용합니다. 충전용이 아닌 알카라인 건전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사용으론 4~6 시간 정도 사용이 가능하며, 이펙트의 프로세싱에 따라 사 용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리버브 사용시에 가장 건전지 소모가 많습니 다. 16 벨트 클립 (Belt Clip) 벨트, guitar 스트랩 등등에 연결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8

프리셋 & 튜너 (Presets & Tuner) 프리셋 불러오기 Pocket POD는 300개 이상의 프리셋을 가지고 있습니다. 124개의 사용자 프리셋 에는 자신이 만든 사운드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크게 아래의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잇습니다. Band 유명한 아티스트들이 직접 만들어 놓은 프리셋 입니다. 각 아티스 트 별로 분류가 되어있으며, 이 프리셋은 불러서 사용할 수만 있고 지워지 지 않습니다. 이 프리셋 세팅을 변경해서 사용자 프리셋에 저장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Style 스타일, 악기, 송 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프리셋은 역시 불러 서 사용할 수만 있고 지워지지 않습니다. 이 프리셋 세팅을 변경해서 사용 자 프리셋에 저장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User - 124개의 프리셋이 있습니다. 이 곳에 여러분이 만든 톤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31개의 폴더마다 4개의 프리셋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리셋을 사용하려면 아래와 같이 네비게이션 버튼을 사용합니다. 9

프리셋 저장하기 어느 프리셋이든 편집을 해서 124개의 사용자 프리셋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Save 버튼을 누릅니다. 디스플레이가 깜박입니다. Up 또는 Down 버튼을 사용해서 저장하기 원하는 위치를 선택합니다. Save 버튼을 누릅니다. 새로 저장된 프리셋의 이름을 변경할 경우엔, Left와 Right 버튼으로 글자 를 선택하고 Up 또는 Down 버튼을 사용해서 원하는 글자를 선택합니다. Save 버튼을 누릅니다. 저장을 취소할 경우에 Tap 버튼을 누르거나 5 초 가량 아무런 노브나 버튼을 만지 지 않으면 됩니다. 튜너 Tap 버튼을 2 초 가량 누르고 있으면 튜너 모드로 들어갑니다. 디스플레이에 현재 튜너 레퍼런스 주파수 (Tuner Reference Frequency)가 표시되고 바로 튜너 디스플 레이가 나타납니다. guitar를 연주하면 피치가 나타나게 됩니다. 튜너 모드에서 나가려면, Tap 버튼을 누릅니다. 튜너 레퍼런스 주파수 (Tuner Reference Frequency) 튜너 모드일 때, Delay 노브를 돌려서 튜너 레퍼런스 주파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제품 초기 설정은 A440으로 설정되있으며, A435~A445까지 조정이 가능합니다. 이 설정은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10

튜너 사용시 볼륨 튜너 모드일 때, 채널 볼륨 (Chan Vol)을 돌려서 아웃풋으로 나가는 볼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채널 볼륨 (Chan Vol)을 최소로 하면, 튜닝하는 동안 뮤트 상태로 튜 닝이 가능합니다. 이 설정도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튜너 감도 (Tuner Sensitivity) 튜너 모드일 때, 드라이브 (Drive)를 돌려서 튜너 감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튜닝 사용시에 보다 정확한 튜닝을 위해 hiss, noise를 줄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 설정도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초기 설정으로 돌아가기 (Factory Reset) Pocket POD를 초기 상태로 돌리려면 다음의 과정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Save와 Up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Guitar In 단자에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Pocket POD의 전원이 켜지고 디스플레이에 Factory Init? 가 표시됩니다. 디스플레이에 Yes=Save No=Tap 이 표시됩니다. 리셋을 하기 위해서 Save 버튼을 누르고, 취소하려면 Tap 버튼을 누릅니다. 124개 사용자 프리셋을 포함한 모든 프리셋이 초기화 됩니다. 11

모델링 앰프 & 케비넷 어떤 종류의 앰프와 케비넷이 모델링 되었나요? Floor POD Plus 에는 32 개의 앰프와 16 개의 케비넷이 모델링 되있습니다. 아래에 설명하는 모든 앰프와 케비넷 모델이 사용가능 합니다. Line 6 Clean 이 앰프 모델은 솔리드 스테이트 (Solid State) 앰프의 딱딱한 느낌을 고주파 대역 에, 진공관 앰프 (Tube Amp) 스타일을 저주파 대역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Line 6 Twang 매끄러운 느낌과 빈티지 진공관 앰프 사운드를 나타내주며, 드라이브 (Drive) 노브 를 최대로 하면, 강하지 않은 크런치 (Crunch) 사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Line 6 Blues 65년 Marshall JTM-45 Bluesbreaker 앰프를 모델링 했습니다. 보다 다양한 톤 컨 트롤을 할 수 있게 모델링 하여, 높은 드라이브 (Drive) 세팅에선 Budda Twinmaster (굉장히 고가의 앰프이죠^^) 톤을 표현해줍니다. Line 6 Crunch 부띠끄 (Boutique) 사운드입니다. 너무 클린하지도 않고 너무 강하지 않은 톤을 나타내 줍니다. 모던 블루스 또는 재즈에 어울리며, 미들 (Mid) 컨트롤은 앰프 모델 의 드라이브 (Drive) 전에서 작동하고, 베이스 (Bass) 와 트레블 (Treble) 컨트롤은 앰프 모델의 드라이브 (Drive) 이후에 작동합니다. Line 6 Crunch #2 개선된 EQ 를 가진50 와트 진공관 헤드 톤을 모델링해서 높은 드라이브 세팅에서 미들 (Mid) 컨트롤을 사용해서 독특한 톤을 만들 수 있습니다. 12

Line 6 Drive 모던하고 강한 하이 게인 (High Gain) 앰프 모델입니다. 모든 톤 컨트롤은 앰프 모 델 이후에서 작동하며, 요즘의 레코딩에 많이 쓰이는 톤을 표현해줍니다. Line 6 Layer Line 6 Clean 과 Line 6 Drive 를 합친 모델입니다. 많은 기타리스트와 프로듀서들은 몇 개의 앰프에 마이크를 설치하고 톤을 잡는 방법을 선호합니다. 드라이브 (Drive) 노브를 완전히 왼쪽으로 돌리면 요즘 성향의 무게감있는 클린 톤을 얻을 수 있고, 오른쪽으로 완전히 돌리면 울트라-드라이브 (Ultra-Drive) 톤을 얻을 수 있습니다. Line 6 INSANE 이 모델을 만든 목적은 인풋 게인 디스토션 (Input Gain Distortion) 을 가장 강하게 이용한 완벽한 톤을 만드는 것입니다. 강한 디스토션 톤에서도 묵직하고 톤 끝이 살아있는 느낌을 얻을 수 있습니다. Tube Preamp 저희는 모델링 작업을 해오면서 혹시 Floor POD Plus 를 구입한 사람들이 키보드, 드럼, 보컬을 레코딩할 때도 Floor POD Plus 를 사용할 수 있도록 기타 앰프 이외 의 장비들을 모델링해보는 것은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 리는 스튜디오에서 프로듀서나 엔지니어들이 빈티지 진공관 장비를 이용하여 음악 소스를 보다 따뜻하게 만드는 것처럼 Floor POD Plus 에서도 가능하도록 튜브 프리 앰프 (Tube Preamp) 앰프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보컬을 Floor POD Plus 를 이용하 여 레코딩하면 보다 선이 살아있는 보컬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신스 베 이스 (Synth Bass) 사운드는 드라이브 (Drive) 와 EQ 를 사용해서 보다 펀치있는 사운드를 만들 수 있으며, 비록 이 모델이 기타 앰프 모델은 아니지만 기타를 연결 해서 매우 멋진 톤을 얻을 수 도 있습니다. 베이스 기타의 경우엔 다이렉트 박스 (direct box) 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3

Jazz Clean Roland JC-120 앰프를 모델링 하였습니다. 이 트랜지스터 (transistor) 앰프는 스테 레오 코러스가 내장되있고 매우 선명한 클린 톤을 나타내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 습니다. 재즈 클린 (Jazz Clean) 앰프 모델을 사용할 때, 어느 악기와 섞여있어도 가장 두드러진 톤을 나타낼 수 있도록 트레블 (Treble) 노브를 높게 설정하여 보시 기 바랍니다. 바로 80년대의 뉴 웨이브 (New Wave)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트레블 (Treble) 을 다소 낮게 설정하고 베이스 (Bass), 미들 (Mid) 노브를 적 당히 설정하면 어두운 느낌의 재즈 톤을 만들 수 있습니다. Small Tweed 1952 wide panel Fender Tweed Deluxe Reverb 앰프를 모델링 했습니다. 실제 앰 프는 한 개의 트레블 기능을가진 톤 컨트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모델에서 트레 블 (Treble) 노브는 원래의 트레블 기능을 담당하고, 베이스 (Bass) 와 미들 (Middle) 노브는 앰프 모델 이후에 작동하게 설계되어서 부가적인 톤 컨트롤을 가 능하게 했습니다. 베이스 (Bass) 와 미들 (Middle) 노브를 12 시 방향으로 설정해 놓으면 이 앰프 원래의 톤을 재현할 수 있어서 클래식 트위드 (Classic Tweed) 톤 을 얻을 수 있습니다. 14

Small Tweed #2 1960 Fender Tweed Champ 앰프를 모델링 했습니다. 드라이브 (Drive) 를 높게 설 정했을 때, 가장 멋진 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 앰프는 개발 당시에 초보 자를 위해 만들어졌지만, 락앤롤 뮤지션들이 이 앰프의 작은 볼륨에서 매우 멋진 디스토션 톤을 발견하였습니다. 50년대에 레코딩된 많은 기타 솔로 사운드가 바로 이 Champ 앰프를 이용한 사운드입니다. 실제의 Champ 앰프는 톤 컨트롤이 없고, 볼륨 컨트롤만 있습니다. Floor POD Plus 에서는 매우 쉽게 원래의 Champ 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이스 (Bass), 미들 (Middle), 트레블 (Treble) 노브를 모두 12 시 방향으로 설정하면 오리지널 Champ 앰프 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Floor POD Plus 에서는 이 3 가지 컨트롤을 마치 레코딩한 후, 믹싱 콘솔레서 EQ 처리 를 하는 것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Tweed Blues 59 Fender Bassman 4x10 콤보 앰프를 모델링 했습니다. 락앤롤 사운드죠. 실제로 는 베이스 기타 앰프였지만, 블루스 기타리스트들의 주 앰프가 되었습니다. 베이스 앰프에서 얻을 수 있는 단단함과 Fender 앰프 특유의 톤을 얻을 수 있습니다. 15

Bassman 앰프가 Floor POD Plus 에선 Tweed Blues 로 재현되었습니다. Jim Marshall 이 Ken Bran 과 앰프 개발을 하던 시점에서 Bassman 앰프는 그들에게 강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Bassman 앰프의 흥미있는 점은 미들 (Middle), 트레블 (Treble) 노브의 독특한 기능입니다. 대부분의 앰프와 다르게 이 앰프의 미들 (Middle) 노브는 밴드패스 (Bandpass) 가 아니고, 또 하나의 트레블 컨트롤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 컨트롤은 서로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미들 (Middle) 노 브를 반 이상 높이게되면, 트레블 (Treble) 컨트롤이 보다 강하게 작동하는걸 알 수 있습니다. 반면에, 미들 (Middle) 노브를 낮게 세팅하면 아마도 트레블 (Treble) 을 생각보다 많이 높여야 할 것입니다. Floor POD Plus 에서 모델링 한 많은 앰프들처 럼 Bassman 도 마스터 볼륨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실제 앰프에서 하이 게인 세팅을 한다면, 굉장히 큰 볼륨 때문에 앰프 가까이 있는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 있지만, Floor POD Plus 에선 작은 볼륨에서도 하이 게인 톤을 사용할 수 있습 니다. 드라이브 (Drive) 세팅을 4 또는 5 로 하면, 최상의 R & B 톤을 만들 수 있습 니다. Brit Blues Marshall 1964~65 JTM-45 헤드를 모델링 하였습니다. Floor POD Plus 에서는 60 년대 후반의 Marshall Plexi 100 와트 앰프와 유사한 점이 있는 JTM-45 50 와트 앰 프를 모델로 선택해서, Fender 같은 사운드에서 Marshall 의 전형적인 크런치 (crunchy) 사운드 사이의 톤을 얻을 수 있습니다 16

Black Panel Blackface Fender Deluxe Reverb 앰프를 모델링 하였습니다. 수많은 블루스, 컨트 리, root 뮤지션들에게 Blackface Fender Deluxe Reverb 앰프는 성배와도 같은 앰 프였습니다. 모델링을 할 앰프를 고르던 중에 1964 년 제작된 매우 좋은 앰프로 모델링을 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연주자들은 자신의 기타 볼륨을 약간 줄이고 7 정 도로 세팅을 하여 사용하곤 합니다. 미들 (Mid) 노브가 앰프 모델 이후에 배치되어 서 보다 유연한 톤 컨트롤이 가능하고, 미들 (Mid) 노브를 12 시 방향으로 세팅하 면 전형적인 Fender Deluxe Reverb 앰프 사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Black Panel #2 1965 blackface Fender Twin Reverb 를 모델링 했습니다. 재즈부터 컨트리, 또한 락 뮤지션들까지 모두 애용하는 앰프입니다. 저는 Johnny Winter 와 Rick Derringer 가 콘서트에서 6 개의 Twin 앰프를 쌓아놓고 연주하는 걸 본 기억이 있습니다. 매 우 다양항 톤을 내주는 멋진 앰프이지요. 17

Boutique #1 Dumble Overdrive Special 앰프의 클린 채널을 모델링 하였습니다. Dumble Overdrive Special 앰프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기 힘든 매우 비싼 커스텀 앰프 입니다. 이 앰프는 사실 앰프마다 톤이 조금씩 틀립니다. 왜냐하면 사용자의 요구 사항에 따라 조금씩은 다른 설계를 하기 때문이죠. 저희는 몇 개의 Dumble Overdrive Special 앰프를 가지고 모델링 작업을 하였습니 다. 클린 채널은 매우 힘있고 독특한 어택 (attack)이 있는 사운드이고, 드라이브 채널은 강한 드라이브에서도 스트링의 음이 모두 살아나는 서스테인을 보여줍니다. Boutique #2 Dumble Overdrive Special 앰프의 드라이브 채널을 모델링 하였습니다. Dumble 사 운드를 좋아한다면, Liine 6 Crunch 모델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Boutique #3 Budda Twinmaster 헤드를 모델링 했습니다. Budda 앰프 진전한 가치는 파워 튜브 디스토션입니다. 단순함이 이 톤의 키 포인트이지요. 레코딩에서 두드러진 활약을 보였던 이 앰프는 미들 컨트롤이 없습니다. 그래서 Floor POD Plus 에서는 미들 (Mid) 컨트롤을 앰프 모델 이후에 배치하여 부가적인 컨트롤을 할 수 있도록 설계 하였습니다. 미들 컨트롤을 12 시 방향으로 세팅하면 꾸밈없는 실제 Budda 앰프 톤을 느낄 수 있습니다. California Crunch #1 Mesa/Boogie Mark II-C+ 앰프를 모델링 하였습니다. 부띠끄 boutique 앰프의 대 명사는 아마도 Mesa/Boogie 일 것입니다. 18

Boogie 는 70년대 후반 앰프를 만들면서 80년대 초에 마스터 볼륨과 Fender 스타 일 회로로 구성된 게인 스테이지를 선 보였습니다. 미들에서 보다 펀치감있는 Fender 사운드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Mesa/Boogie Mark II-C+ 앰프의 클린 채널 을 모델로 하였습니다 California Crunch #2 Mesa/Boogie Mark II-C + 앰프의 드라이브 채널을 모델링 하였습니다. Santana 스 타일의 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Brit Class A Vox AC 30 앰프를 모델링 하였습니다. 60년대 초에는 음악계가 새로운 방향으로 변화하던 시기였고 기타리스트들은 보다 선명하고 강한 사운드를 원하고 있었습니 다. 그래서 Vox 앰프의 제조사였던 Jennings 사( 社 )는 트레블과 베이스 컨트롤을 추가하고 12AX7 게인 스테이지를 추가한 앰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 12AX7 게 인 스테이지는 이후에 Top Boost 로 불리워지죠. AC 30 with Top Boost 앰프는 수많은 브리티시 인베이젼 (British Invasion) 밴드들 에 의해 유명해지게 됩니다. Class AB 와는 매우 다른 구조의 Class A 앰프의 독특 한 오버드라이브는 Vox 앰프만의 사운드 특징이 되었습니다. Queen 의 Brian May, Tom Petty s Heartbreakers 의 Mike Campbell, U2 의 Edge 같은 뮤지션들이 애용 하였습니다. Floor POD Plus 에서는 미들 (Mid) 컨트롤이 AC 30 앰프의 컷 노브 기 능을 담당하게 설계되었습니다. 부드러운 클린 톤 뿐만 아니라, 초기 Queen 앨범 에서 Brian May 의 리드 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9

Brit Class A #2 Non-Top Boost Vox AC 30 앰프의 노멀 채널 (Normal Channel) 을 모델링 하였습 니다. Vox 앰프는 처음부터 일렉트릭 기타를 위해 만들어진 앰프입니다. ( 다 그렇 지 않냐구요? 초창기 몇몇 다른 브랜드 앰프들은 아코디언 인풋을 가지고 있었습니 다.^^) 모델링에 사용된 앰프는 실제로 Bryan Adams 의 레코딩에 사용되고 저희 가 테스트하기 한 주 전엔 Lenny Kravitz 가 사용한 앰프입니다. AC 15 처럼 AC 30 NTB 도 단 하나의 트레블 턴트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Floor POD Plus 의 베이스 (Bass), 미들 (Mid) 컨트롤은 앰프 모델 이후에 배치되어서 일종의 부스트 기능을 하게 만들어 졌고, 이 두 컨트롤을 12 시 방향으로 세팅하면 오리지널 느낌 을 얻을 수 있습니다. Brit Class A #3 1960 Vox AC 15 앰프의 채널 1 을 모델링 했습니다. Floor POD Plus 에서 Brit Calss A 와 Brit Class A #2 앰프 모델로 삼았던 Vox AC 30 과 비슷한 사운드이지 만, 이 앰프는 12 인치 스피커 1 개를 사용해서 보다 따뜻한 woody 사운드를 나 타내 줍니다. 20

실제 앰프는 트레블 컷 (cut) 기능을 가진 하나의 톤 컨트롤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 이스 (Bass) 와 미들 (Mid) 노브를 12 시 방향으로 설정하고 트레블 (Treble) 노브 를 조정하면 전형적인 브리티시 인베이젼 (British Invasion) 사운드를 사용할 수 있 습니다. Brit Classic 전 세계 뮤지션들로부터 너무나 많은 사랑을 받은 Marshall Plexi 앰프를 모델링 하 였습니다. 1968 년에 Marshall 은 Fender 6L6 파워 튜브가 아닌 EL34 튜브를 사 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아웃풋과 파워 서플라이 트랜스포머도 바꾸면서 예전과 다 른 톤을 나타내기 시작했습니다. Hendrix 가 사용하였고 Van Halen 이 2 장의 앨범 에서 사용하였습니다. 실제 앰프에선 Plexi 만의 크런치 사운드를 얻기 위해 인풋 볼륨을 올리고 톤 컨트롤을 10 으로 합니다. Floor POD Plus 에서는 미들 (Mid), 트 레블 (Treble) 을 최대로하고, 베이스 (Bass) 는 9 시나 10 시 방향으로 하면, 가장 실제 앰프의 크런치 사운드와 근접한 사운드를 느낄 수 있습니다. 21

Brit Hi Gain Marshall JCM 800 앰프를 모델링 하였습니다. 이 앰프의 특징은 톤 컨트롤이 프리 앰프 튜브, 다음에 위치하고 있고, 1990년 JCM 800 앰프를 사용했습니다. Marshall 을 유명하게 만든 Metal 사운드에 제격이고, 많은 연주자들이 Marshall 의 클린톤 을 사용하진 않지만, 아주 좋은 톤을 가지고 있습니다. 드라이브 (Drive) 세팅을 낮 게 해서 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Modern Class A Matchless Chieftain 앰프를 모델링 하였습니다. Modern Class A 모델로 사용된 96 Matchless Chieftain 은 매우 비싼 수제 앰프입니다. Matchless 는 modern class A 디자인의 EL34 파워 색션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이 앰프 모델링 명이 Modern Class A 이지요. 매우 복잡한 EQ 설계 때문에 아주 독특한 톤을 표현해줍니다. future retro 라 불리는 이 독특한 톤은 진정한 락앤롤 hi-fi 사운드입니다. 22

TreadPlate 1994 Mesa/Boogie Dual Rectifier Tremoverb 앰프를 모델링 하였습니다. Dream Theater, Metallica 같은 밴드가 사용한 단단한 하이 게인 사운드를 사용할 수 있습 니다. Seatle grunge 사운드도 만들 수 있습니다. TreadPlate #2 1994 Mesa/Boogie Dual Rectifier 헤드를 모델링 하였습니다. Tremoverb 콤보 앰프 는 TreadPlate 앰프 모델로 사용되었고, Dual Rectifier 는 보다 더 모던한 하이 게 인 사운드를 나타내 줍니다. Modern Hi Gain Mike Soldano 의 랙마운트 프리앰프인 Soldano X88R 을 모델링 하였습니다. Soldano 사운드는 강한 드라이브와 프리앰프 후에 배치된 EQ 파트가 특징이며, 이 사운드는 thrash metal, grunge 밴드에서 널리 애용됐으며, 의외로 Eric Clapton 도 이 앰프를 사용하였습니다. 만약 Van Halen 이나 Joe Satriani 사운드를 원하다면 이 앰프 모델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23

Modern Hi Gain #2 Soldano SLO Super Lead Overdrive 헤드를 모델링 하였습니다. X88R 프리앰프 와는 다르게, SLO 는 프레즌스 (presence) 컨트롤을 가지고 있습니다. 드라이브 (Drive) 컨트롤을 높게하면 좋은 서스테인을 얻을 수 있습니다. Fuzzbox Arbiter Fuzz Face 를 모델링 하였습니다. 비록 앰프는 아니지만 모델링 작업중에 1960 Arbiter Fuzz Face 를 사용하면서 독특한 톤을 발견하였습니다. 이 퍼즈 박스 (fuzz box) 의 독특한 톤은 alternative, grunge 밴드들에의해 재발견 되었고, 사실상 Fuzz Face 를 유명하게 만든 장본인은 Jimi Hendrix 였습니다. Floor POD Plus 의 이 모델은 Are You Experience 앨범 사운드보단 보다 더 거칠어서, Rolling Stones 의 Satisfaction 이나 The Guess Who 의 American Woman 같은 사운 드에 어울립니다. Jimi Hendrix 는 Purple Haze 녹음 시에 앰프를 사용하지도 않 고, Orange 파워 앰프와 4x12 케비넷에 Fuzz Face 만 연결해서 레코딩 했었습니다. 24

케비넷 모델 (Cabinet Models) 아래의 케비넷 모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앰프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케비넷이 설 정되며, www.line6.com/software 에서 Vyzex Pocket POD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아서 다양한 케비넷 조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5

케비넷 튜닝 모드 (Cabinet Tuning Mode) Pocket POD의 Amp Out은 다양한 시스템과의 연결에서 최적의 톤을 만들 수 있게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초기 설정 상태는 오픈-백 (open-back) 케비넷 타입의 콤 보 앰프나 헤드의 인풋에 연결하는 설정으로 되어있습니다. 이외의 연결을 할 경우, 케비넷 튜닝 모드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Save와 Down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guitar input 단자에 케이블을 연결합니 다. 전원이 켜지면서 디스플레이에 Cab Select 가 표시됩니다. 현재 설정된 케비넷 튜닝 설정이 표시됩니다. Up 또는 Down 버튼을 눌러서 설정을 변경합니다. Save 버튼을 눌러서 저장합니다. 26

이펙트 (Effects) 싱글 이펙트 (Single Effects) Save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Left 또는 Right 버튼을 눌러서 이펙트를 선택합니다. 이펙트 (Effects) 노브를 돌려서 이펙트의 다양한 톤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리버브 (Reverb) Pocket POD에서는 언제든지 리버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버브 (Reverb) 노브 를 돌려서 리버브 레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리버브를 끄려면 노브를 완전히 왼 쪽으로 돌리면 됩니다. POD에는 2개의 리버브가 있습니다. 스프링 리버브 (spring reverb)와 디지털 룸 리 버브 (digital room reverb)가 있으며, 앰프 모델을 선택하면 자동적으로 리버브가 선택됩니다. 아래의 표에서 앰프 별 리버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7

딜레이 (Delay) 딜레이 (Delay) 노브로 딜레이 레벨, 이펙트 (Effects) 노브로 딜레이 피드백, Tap 버튼으로 딜레이 스피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컴프레서 (Compressor) 이펙트 (Effects) 노브로 컴프레션 비율 (compression ratio)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1.4:1, 2:1, 3:1, 6:1, :1 비율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펙트 (Effects) 노브를 최대 로 돌리면 리미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트레몰로 (Tremolo) Fender 트레몰로를 모델링했으며, 이펙트 (Effects) 노브로 깊이, Tap 버튼으로 스 피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코러스 (Chorus) Pocket POD는 2 가지 코러스를 제공합니다. 코러스 1은 스퀘어 웨이브 (square wave)를 사용하여 랙마운트 타입의 사운드를 나타내주고, 코러스 2는 피드백이 있는 싸인 웨이브 (sine wave)를 사용해서 보다 풍부한 코러스 효과를 제공해 줍니 다. 코러스 2는 Roland CE-1 같은 효과를 나타내 줍니다. 이펙트 (Effects) 노브로 깊이, Tap 버튼으로 스피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매우 느린 코러스 효과를 얻으 려면, tap 사이의 간격을 6 또는 7초 정도로 하시면 됩니다. 28

플렌져 (Flanger) 전형적인 예로 Heart의 Barracuda 같은 곡에서 들을 수 있는 사운드 입니다. 처 음엔 엔지니어들이 테잎 릴을 손가락으로 눌러서 이 효과를 만들어 냈었고, 이펙트 들이 전자 회로를 이용해 만들어지게 되면서 기타 용 stombox로 사용되기 시작하 였습니다. 플렌져 1은 프리-딜레이 (pre-delay)가 없는 가벼운 플렌져이고, 플렌져 2는 좀 깊 이 있는 성향의 플렌져 입니다. 이펙트 (Effects) 노브로 깊이, Tap 버튼으로 스피 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로터리 (Rotary) Leslie처럼 고주파수대 스피커 혼을 회전시켜서 얻는 효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터리 스피커는 2 가지 스피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Pocket POD에서는 Tap 버튼 을 이용해서 스피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펙트 (Effects) 노브로 도플러 이펙트 (Doppler Effects)의 양을 조정하고, Tap 버튼으로 스피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2가지가 결합된 이펙트 (Combined Effects) Delay와 다른 이펙트가 결합된 이펙트입니다. Tap 버튼으로 스피드를 조정할 수 있 습니다. 딜레이 컴프 (Delay Comp) 이펙트 (Effects) 노브로 컴프레션 비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딜레이 트레몰로 (Dly Tremolo) 이펙트 (Effects) 노브로 트레몰로의 스피드와 깊이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29

딜레이 코러스 1 (Dly Chorus 1) 이펙트 (Effects) 노브로 코러스의 깊이를 조정합니다. 딜레이 코러스 2 (Dly Chorus 2) 이펙트 (Effects) 노브로 코러스의 깊이를 조정합니다. 딜레이 플렌져 1 (Dly Flanger 1) 이펙트 (Effects) 노브로 플렌져의 피드백을 조정합니다. 딜레이 스웰 (Delay Swell) 스웰 (Swell)은 자동 볼륨 페달과 같은 기능을 합니다. 이펙트 (Effects) 노브로 볼 륨 변화 스피드의 어택 (attack)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바이패스 (Bypass) 모든 이펙트가 바이패스됩니다. 노이즈 게이트 (Noise Gate) 게이트 (Gate) Hiss 와 noise를 제거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하이 게인 세팅을 할 경우에 매우 유용합니다. Save 와 Tap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Left, Right 버튼을 사 용해서 게이트 트레숄드 (gate threshold)를 조정합니다. Left 버튼을 계속 누르면 게이트가 꺼집니다. 30

이펙트 노브와 텝 버튼 표 31

앰프와 케비넷 모델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