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CK ONLINE LEAGUE [ 시행규칙 ] 허그소프트 ( 이하 ' 허그 ') 가서비스중인 CK ONLINE LEAGUE( 이하 "CK 리그 ") 의안정적인운영과 공정하고합리적인판단을위해본규정을제정한다. CK 리그참여팀 ( 선수 ) 은공식규정을사전인지하고준수해야할의무를가지며사전미인지에따른 모든불이익은팀 ( 선수 ) 의귀책으로한다. 모든규정은클랜, 팀, 스텝, 선수를대상으로하며본규정에서정하지않은사항으로발생한문제는관계 법령및주최측의합리적인판단을통해결정한다. 본규정은언제라도상시수정, 변경, 보완될수있다. 주최측은규정내변동사항이발생할경우가급적빠른 시일내참가팀에해당내용을사전고지할의무를가진다.
목차 1. 2021 CK ONLINE LEAGUE 1 2. 대회의일정 1 3. 대회의방식 1 4. 진행방식 2 5. 팀규정 3 6. 강등규정 4 7. 승격규정 5 8. 불법프로그램사용자처리절차 5 9. 상금규정 7 10. 스트리밍 7 11. 경기세부규정 8 12. 경기윤리규정 9
1. 2021 CK ONLINE LEAGUE 1.1. CK ONLINE LEAGUE 리그 (CK 리그 ) 허그매니지먼트가주최하며, 배틀그라운드클랜단위의사설리그를뜻한다. 1.2. 정규시즌 (Season) 매분기를기준으로연단위총 4 번의정규시즌이진행된다. 1.3. 라운드 (Round) 한경기를뜻하며, 1 시즌동안총 15Round 의경기가진행된다. ( 개막시즌제외 ) 1.4. 운영진주최사인허그매니지먼트, 주관클랜인 CK CLAN 을포함하여 CK 리그의전반적인운영을담당하는관계사및인력을뜻한다. 2. 대회의일정 2.1. 통상정규시즌은매분기마다 1 회진행되며, 1 시즌동안 15 Round 경기가치러진다. 2.2. 경기는통상적으로매월첫번째, 세번째주일요일오후 7 시에진행된다. 2.3. 분기마지막달에는첫번째주만경기가진행된다. 2.4. 경기별상세일정은 CK 리그홈페이지에게시된다. 2.5. 허그매니지먼트및 CK 클랜은합리적인사유가있는경우경기일정을변경할수있다. 경기 일정이변경된경우, 출전팀에게최대한신속히통보한다. 2.6. 매시즌상위 5 개팀을선정하여, 연말에 CK CUP 대회를진행한다. CK CUP 대회의참여팀이 16 팀미만인경우, 차순위팀에게참여기회가주어진다. 3. 대회의방식 3.1. 경기맵 : 에란겔, 미라마 3.2. 시점 : 3 인칭 3.3. 경기는에란겔과미라마를번갈아가며진행한다. 1
4. 진행방식 4.1. 경기는 4 스쿼드 18 팀으로진행한다. ( 팀수는변경될수있음.) 4.2. 매라운드의순위는킬점수와순위점수의합산으로결정된다. 킬점수는 1 킬당 1 점이며, 순위점수는아래와같다. - 1 등 : 10 점 - 2 등 : 7 점 - 3 등 : 6 점 - 4 등 : 5 점 - 5 등 : 4 점 - 6 등 : 3 점 - 7, 8 등 : 2 점 - 9, 10 등 : 1 점 - 11 등 ~ 18 등 : 0 점 4.3. 매라운드순위에따라승점을획득하며, 누적된승점의총합으로매시즌리그의순위가결정된다. 매라운드순위에따른승점획득점수는아래와같다. - 1 등 : 17 점 - 2 등 : 16 점 - 3 등 : 15 점 - 4 등 : 14 점 - 5 등 : 13 점 - 6 등 : 12 점 - 7 등 : 11 점 - 8 등 : 10 점 - 9 등 : 9 점 - 10 등 : 8 점 - 11 등 : 7 점 - 12 등 : 6 점 - 13 등 : 5 점 - 14 등 : 4 점 - 15 등 : 3 점 - 16 등 : 2 점 - 17 등 : 1 점 2
- 18 등 : 0 점 5. 팀규정 5.1. 팀은총 6 인으로구성된다. - 팀구성은팀장 1 명, 팀원 3 명, 후보 2 명으로구성한다. - 후보 2 명은매라운드주전팀원과자유롭게교체하여플레이할수있다. - 팀이름을창설한후, 1 라운드경기가시작되면팀이름은변경할수없다. - 팀이름은정규시즌이끝난후, 다음정규시즌전까지변경가능하다. ( 연 1 회수정가능 ) 5.2. 총 6 인의팀구성원은닉네임의앞부분을클랜닉네임으로통일해야한다. - 등록된닉네임이아닌다른닉네임으로경기에참여한경우, 해당선수의기록은경기에서제외한다. ( 경기참여닉네임이등록된닉네임과일치하지않으면홈페이지전적자동계산에문제가발생 ) - 닉네임은상시변경가능하다. ( 횟수제한없음 ) - 리그진행중에닉네임을변경할때는최소경기당일기준 2 일전까지 CK 리그운영진에게고지하여야한다. 이를행하지않았을시귀책은선수본인에게있다. - 시즌종료후에닉네임을변경할때는다음시즌첫경기최소 2 일전까지고지하여야한다. 이를행하지않았을시귀책은선수본인에게있다. 5.3. 정규시즌이시작되면팀구성원은분기가끝나기전까지다른팀으로이적하거나, 다른팀의후보전력으로활동할수없다. 5.4. 정규시즌이시작되면분기가끝나기전까지선수교체가원칙적으로불가능하나, 2 개의예외조항을둔다. - 정규시즌시작이후 [ 기존팀구성원이부득이한사유로리그활동을지속할수없을경우 ] 에한하여, CK 리그운영진에게고지한후해당클랜에서팀기준 1 회인원교체를허용한다. 단, 시즌참가중인승격팀과의인원교체는불가하다. - 정규시즌에참여중인팀에서 [ 개인적인사유로경기당일 4 인스쿼드를구성하지못할경우 ] 에한하여, CK 리그운영진에게고지한후해당클랜에서팀당최대 3 회선수를임시충원하는것을허용한다. 긴급선수충원과관련된세부규정은다음과같다. 긴급선수충원은 1 시즌당최대 3 회까지만사용가능 (3 회각각다른선수가능 ) 긴급선수충원의경우반드시경기시작 5 분전까지 CK 리그운영진에게고지해야한다. 충원된선수는반드시클랜닉네임사용자여야한다, 3
시즌진행중인타승격팀의선수를충원선수로지정할수없다. 단, 해산된타승격팀의선수의경우, 해당시즌에경기에한번도참여하지않은인원이있다면예외적으로충원선수로지정할수있다. 시즌진행중인타승격팀에서해당시즌에충원선수로등록한적있는선수는지정할수없다. ( 단, 이전시즌에충원선수로등록되었던선수는지정가능 ) 5.5. 정규시즌이종료된후, 최대 3 명까지팀구성원 ( 선수 ) 교체가가능하다. 선수교체와관련된세부규정은다음과같다. - 이전시즌에한번도경기에참여하지않았던인원은자유롭게선수교체가능하다. - 이전시즌에한번이라도경기에참여했던선수는아래경우에예외적으로인원교체를허용한다. 승격팀끼리의인원교체는허용한다. ( 강등팀의인원투입은불허 ) 이전시즌에해산된팀의경우인원교체가가능하다. 5.6. 시즌중간에팀의소속클랜이해체된경우해당시즌까지만경기를진행하고, 팀을해산한다. ( 클랜의해체로팀이해산된경우, 다음시즌에다른팀으로이적이가능하다.) 5.7. 시즌중, 6 라운드이상경기에참여하지못할경우, 해당팀은해산되고리그에서방출된다. 이경우해당팀의구성원은다음리그정규시즌에참여할수없다. 5.8. 5.7. 항의사유로방출된팀이 1 년내 3 팀이상일시, 리그운영관리미숙의책임을물어해당클랜은추후 4 개시즌동안 CK 리그승격대회에참여할수없다. 5.9. 시즌중, 특별한사유및고지없이경기에 1 라운드라도불참할시, 이에대한책임을물어해당클랜은추후 4 개시즌동안 CK 리그승격대회에참여할수없다. 6. 강등규정 6.1. 정규시즌이끝나면승점을기준으로하위 6 개팀이강등되어 CK 리그에서방출된다. 6.2. 승점이동일한경우해당시즌팀의킬합산이높은팀을상위순위에둔다. 6.3. 승점과해당시즌팀의킬합산이동일한경우, 해당시즌팀의딜합산이높은팀을상위순위에둔다. 딜합산까지같은경우운영진회의를통해순위를확정한다. 6.4. 강등된팀도바로다음분기에시작되는선발 ( 승격 ) 대회에참여할수있다. 상기대회에서상위권에입상하면강등이후바로다음시즌부터재참여가가능하다. 4
7. 승격규정 7.1. 정규시즌이끝나면순위에따라 6 개팀이강등되고, 신규 6 개팀이승격된다. 7.2. 승격되는신규 6 개팀은 CK 리그승격대회를통해결정된다. (2 부리그창설전까지 ) CK 리그승격대회에참여하고자하는신규클랜은다음과같은절차를따른다. - CK 리그승격대회에참가하고자하는클랜 ( 신규 ) 은 CK 리그담당자에게참가신청을해야한다. - 클랜 은카카오또는스팀배틀그라운드클랜을뜻하며, 대회는카카오플랫폼에서진행된다. - 리그에참가신청가능한 클랜 은유지기간 3 개월이상및활동인원 20 명이상인클랜에한한다. 7.3. CK 리그승격대회방식에대한세부규정은다음과같다. - 통상적으로정규시즌이끝나고, 2 주후일요일오후 7 시대회진행 - 대회방식은 3 항에따르며, 경기는 3Round 로진행된다. - 진행방식은 4 항에따르나, 4.3. 항은적용하지않는다. 7.4. 승격되는신규 6 개팀은대회순위에따라결정되지만, 다음과같은예외사항을둔다. - 강등되는 6 개팀안에 CK 팀이없을경우, 승격대회를통해 6 개팀이승격한다. - 강등되는 6 개팀안에 CK 팀이 1 팀포함되었을경우, 승격대회를통해 5 개팀이승격한다. 남은 1 개팀은 CK 클랜에서선출한다. - 강등되는 6 개팀안에 CK 팀이 2 팀포함되었을경우, 승격대회를통해 4 개팀이승격한다. 남은 2 개팀은 CK 클랜에서선출한다. 8. 불법프로그램사용자처리절차 8.1. 리그참여선수에대해불법프로그램사용의혹이발생한경우다음과같은절차를따른다. - 제보자로부터불법프로그램사용의혹사유수집및다시보기 (Replay) 파일수령 - 1 차적으로 CK 클랜내부에서판단 ( 단, 의혹이발생한선수가 CK 클랜소속인경우해당절차를생략한다 ) - 2 차적으로리그참여클랜운영진들과공유, 전체클랜이함께판단 - 리그참여클랜과반수이상이불법프로그램사용의혹에동의하는경우 8.2. 항의해당되는절차에따른다. 8.2. 불법프로그램사용자로의심되거나 (8.1. 항에의거 ), 펍지로부터영구정지제한조치를당한플레이어가있을경우다음과같은절차를따른다. - 해당플레이어의경기참여금지조치 5
- 해당플레이어를 PUBG 에신고및처리경과확인 - 해명이되기전까지리그참여제한된상태로대기 - 펍지에서핵으로판명하거나, 2 개월내제재조치가철회되지않는경우핵으로판단 - 펍지에서핵이아니라고판명한경우에도, 불법프로그램사용에대한의혹이있는경우 8.6. 항절차에따른다. 8.3. 불법프로그램사용자로판명되고, 그사용자가한번이라도경기에참여했다면, 해당팀에속한선수전원리그에서방출된다. 만약핵사용자가예비선수로서한번도경기에참여하지않았다면, 핵을사용한선수만방출한다. 8.4. 소속팀원의불법프로그램사용으로리그에서방출당한경우, 다음리그정규시즌에참여할수없고, 그다음시즌부터참여가가능하다. 8.5. 불법프로그램사용자가속한클랜은경고 1 회가부여되며, 1 년내경고 2 회누적시에향후 1 년간 CK 승격대회에참여할수없다. 8.6. 불법프로그램사용의심을받는선수및소속클랜은의혹을해소하는과정에적극적으로참여하여야한다. 만약, 8.1. 항절차를통한해명이명쾌하게이루어지지않는경우다음과같은절차를따른다. - 해당선수는주최사인허그소프트에방문하여오프라인으로경기 ( 위치 : 서울시금천구, 교통비지원 ) - 해당선수가리그참여시사용하는 PC 로세팅 - 주관클랜인 CK 클랜운영진입회하에경기검증 - 경기영상은리그참여클랜운영진들과공유하며, CK 클랜운영진이해당선수를최종판정 8.7. 불법프로그램사용의심을받는선수가위 8.6. 조항에따르지않는경우 8.1. 절차를통한해명이이루어질때까지해당선수의리그참여를제한한다. 6
9. 상금규정 9.1. 상금지급조건은아래와같다. - 승점 1 위팀 - 승점 2 위팀 - 승점 3 위팀 - 시즌내최다킬 1 인 ( 킬의총합이같을경우딜량으로우선순위 ) - 시즌내최대딜 1 인 ( 딜의총합이같을경우킬수로우선순위 ) 9.2. 상금은허그소프트에서지급하며, 시즌종료후 15 일이내에해당팀장의계좌로현금지급한다. 9.3. 상금의규모는매시즌변경될수있다. 9.4. 상금수급대상자는인터뷰나기타콘텐츠제작을위한주최사및주관클랜관계자의요청에적극협조하여야한다. 상기요청에비협조적으로대응할경우상금지급을보류한다. 9.5. 상금지급전에불법프로그램이슈가발생하면, 이를해결할때까지지급을보류한다. 9.6. 상금지급전후수상자가불법프로그램을사용한사실이확인되면, 지급을취소하거나지급된상금을환수할수있다. 10. 스트리밍 10.1. CK 리그경기진행시, 전체경기장면과선수개인화면, 보이스가공중파및국내외온라인플랫폼을통해실시간또는비규칙적으로송출될수있다. 10.2. 송출플랫폼은 CK 클랜에서선정한다. 10.3. 팀또는선수개인의스트리밍계약혹은매니지먼트계약으로인해 CK 리그의송출은제한되거나제약받지않으며, 기체결된계약으로인하여발생하는모든문제는팀또는선수의책임으로간주한다. 10.4. 스트리밍을진행하는 BJ 는 CK 클랜에서선정하며, 경기시옵저버로참여한다. 10.5. 스트리밍종료후스트리밍소스를이용하여영상을개인공간에편집및게재하는것을허용한다. 다만, 출처를명확히명시해두어야한다. (CK 리그, 방송송출채널및유튜브링크 ) 7
11. 경기세부규정 11.1. 경기시작은시작일당일오후 7 시정각에시작한다. 경기시간과관련된세부규정은다음과같다. - 참여선수는 6 시 45 분까지디스코드채널에입장하고, 6 시 55 분까지배틀그라운드게임내커스텀방에입장을완료하여야한다. - 전적자동계산을위해게임내아이디체크가필수적이기때문에, 경기시작 5 분전까지는게임내커스텀방에입장을완료하여야한다. - 오후 7 시정각에미참여선수들이있을때최대 3 분까지추가대기시간을부여한다. - 추가시간 (3 분 ) 이경과하였음에도커스텀방내 4 인스쿼드를구성하지못한팀은커스텀방에서추방한다. ( 해당라운드만적용 ) - 1 라운드종료후 5 분휴식시간을가지되, 운영진판단에의해 10 분이상휴식시간부여할수도있다. ( 방송관련및방진행오류등경기진행상딜레이가되는경우 ) 11.2. 경기가진행되는커스텀매치는운영진이생성한다. 11.3. 재경기및경기시작지연이필요한팀은리그담당자에게 DM( 디스코드메시지 ) 로문제발생을알려야한다. DM 으로오지않은이의제기는상황에따라받아들여지지않을수있다. 11.4. 재경기성립조건 : 원활한게임진행을위해서재경기는최대한지양한다. 게임내의문제로인해재경기가성립되는경우는아래와같다. 아래같은상황이발생했을경우주최측은재경기를명령할수있으며, 모든선수는이에따라야한다. - 모든선수가 #unknown 으로표시된경우 - 로비호스트가게임에참여하지못한경우 - 선수가 5 명이상게임에참여하지못한경우 ( 비행기탑승실패 ) 다시시작된게임은선수가 10 명이상게임에참여하지못한경우에만재경기가진행된다. 단, 한팀에서 2 회이상동일한이슈가반복될경우, 해당선수의 PC 환경에문제가있는것으로간주하고재경기를진행하지않는다. - 그외운영진의합리적인판단에따라재경기로인정되는경우 - 대규모디스커넥션 (Disconnection) : 대규모디스커넥션 (Disconnection) 이란, 게임진행중규정된일정인원수이상의팀및선수가게임을지속할수없는상황을말한다. 생존중인모든팀, 생존중인한팀을제외한모든팀, 또는생존중인 10 명이상의선수들이동시에디스커넥션이발생하면해당경기를즉시종료해야한다. 대규모디스커넥션이발생한정확한시점에살아있었던선수들로만구성하여재경기를실시해야한다. 8
만약살아있었던선수중의한명이대규모디스커넥션을발생시키는데책임이있었던것으로밝혀지면, 해당선수는재경기에서제외되어야한다. 재경기의결과는대규모디스커넥션이발생한경기결과에추가되어최종경기결과를결정하게된다. ( 대규모디스커넥션이발생한경기결과 = 킬점수 로규정한다.) 11.5. 보상포인트 ( Compensation Points, CP ) - 게임에참여하지못한선수 ( 재경기미실행및소규모디스커넥션 (Disconnection)) 들에게해당경기직전 3 경기평균킬에해당되는점수로 CP 를지급한다. CP 는최소 1 점을보장한다. CP 를받아야하는라운드이전경기가 3 경기미만이라도, 이전경기의킬수를모두더한후나누기 3 을하여 CP 를결정한다. 소수점자리는무시한다. 이전경기가존재하지않을때도동일하다. ( 이전경기의킬수 =0, 으로계산 ) 예시 ] 1 라운드에 5 킬, 2 라운드에튕겼을경우 = 5/3 = 1.666..7, 따라서 2 라운드 CP 로 1 점을지급한다. 11.6. 버그 : 버그가발생해선수에게부정적인영향을준다고할지라도경기를다시시작하거나버그를해결하지않는다. 경기중고의적으로버그를이용하여경기에이득을취할경우부정행위로간주되어패널티를부여받는다. 패널티수위는부정행동수위에따라결정된다. 12. 경기윤리규정 12.1. 아래와같은사항에저촉될시, 해당선수는리그에서방출한다. - 불법프로그램이아니어도불법프로그램에준하는프로그램또는도구를사용하는행위 - 본인이아닌다른사람이대리하여플레이를하는행위 - 금전적인대가여부와상관없이고의적으로승부의결과를조작하거나, 조작에공모하는행위 - 복수의팀이전략노출및합의를통해상호이익을주고받는행위 - 경기를정상적으로지속할의사가없다고판단되는비상식적인플레이를하는행위 - 이외운영진이판단하기에, CK 리그운영목적에적합하지않은플레이를하는행위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