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016. 14 호
단신이슈 중국현지의문화산업단신이슈를매일날짜별로 (7.18~7.29) 정리하였습니다. [2016년 7월 18일 ] - 중국의올해여름방학시즌, 할리우드를포함한여러국외영화가상영되면서기존에 여름방학 = 국산영화보호의달 개념이무너지면서중국의영화시장개방이활발하게이뤄지고있다라는평가가연이어보도되고있음. 이와관련하여중국의한미디어가 2012 년 2월 17일중국과미국이체결한 < 중미쌍방 WTO 영화관련문제해결에관한양해각서 > 에참여한중국영화그룹 ( 中国电影集团公司 ) 부총재저우바오린 ( 周宝林 ) 과인터뷰 Q 2017 년중국내해외영화에대한쿼터제한이풀리는것인가? A 2012 년중국과미국정부는 < 중미쌍방 WTO 영화관련문제해결에관한양해각서 > 을수립하고 5년간의집행기간을갖도록협의하였고그게올해말로종료됨. 양해각서에따르면 2017 년은과도기로, 다시협상하지않으면 WTO 의결정에따르게될것이고, 다시미국과의협상이이뤄진다면새로운양해각서를작성할것임. 양해각서를다시체결하는지의여부와관계없이시장이더욱더개방될것은변함없는사실임. 그러나중국은벨류체인을통한국내외협력을개방할의도가크지, 영화편수에대한개방은아직까지결정된바없어조금더상황을지켜봐야할것임 Q 여름방학시즌에는할리우드를포함한국외영화상영이거의없어 국산영화보호의달 로불리우곤했는데, 올해는다른것같다. 이러한변화의원인은무엇인가? A 중국정부는거시적으로해외영화쿼터를통제하고운영하고있지, 특별한기간을 국산영화보호의달 로설정한적이없음. 중국영화의경쟁력이점점강력해지면서미국을포함한여러국가에서중국영화들의중국내상영날짜를물어보고, 그날을피해상영하는경우가늘어나고있음. 어느달은해외영화가많이상영하고, 어느달은국내영화가많이상영하는데이는영화시장이발전하는과정중에자연스럽게형성된스스로의규율임 - 중국내음악예능의인기가계속이어지고있는가운데, 충칭위성은음악과야외버라이어티가만난새로운형식의예능프로그램 < 왕자귀래 > 가기자발표회를가짐 - < 왕자귀래 > 는예전에인기가많았던가수들이 영감의여행 ( 灵感之旅 ) 을떠난후자신의대표곡을새롭게편곡한후, 미니콘서트형식으로대중들과다시만나는포맷. < 왕자귀래 > 는저장위성의 3분기음악예능 < 중국신가성 ( 中国新歌声 )> 과장수위성의음악예능 < 개세음웅 ( 盖世音雄 )> 과시청률경쟁을벌이게되는데, < 중국신가성 > 은이전 보이스오브차이나 의제작사인찬싱에서제작한작품이고, < 개세음웅 > 은 EDM 음악을활용한프로그램으로싸이, 아이콘, VIXX 등여러케이팝스타들이참여함. 또한 VR 로프로그램을시청할수있도록제작하고있음 - 중국최대음원사이트를운영하고있는텐센트 (QQ 음악 ) 가해양음악 ( 쿠고 / 쿠워음악 ) 의주식 44% 를매입하였고, 해양음악은미국의 IPO 를잠시중단한다고발표함. 이에따라 QQ 음악과쿠고 / 쿠워음악의합병이현실화되고있으며, 중국음원시장의대부분을점유할것으로예측되고있음 - 2 -
[2016년 7월 19일 ] - 7월18 일국가체육총국 ( 国家体育总局 ) 의소식에따르면국가운동원대건강연맹 ( 国家运动员大健康联盟 ) 이하얼빈체육학원의창업기지에 e스포츠산업및관련연구기관, 상업기구, 교육시설을건립하여중국내최초의 e스포츠경영인육성플랫폼을건설할것이라전함. 국가운동원대건강연맹은 품도마 ( 品度码 : 품질, 코드, 증명 ) 제도를통해 e스포츠전문경영인정보를공개하여대중들에게신뢰를줄수있는시스템을건설 / 운영할것이라밝힘. 이를통해 e스포츠강국으로거듭날것이며, 규칙적인산업발전을이끌수있도록하겠다고전함 - 국가체육총국의조사에따르면, 2015 년중국 e스포츠이용자는 1억명을넘어섰으며, 그중 80% 의이용자가온라인을통해경기를관람한다고밝힘. 2016 년중국 e스포츠시장규모는약 500 억위안 ( 약 8 조 4천 8백억원 ) 에달을것으로예측하고있음 - 7 월 18 일, 중국광전총국은한층더심화된 < 전통미디어와뉴미디어의융합발전에관한의견 ( 关于推 动传统媒体和新兴媒体融合发展的指导意见 )> 을발표함 : 기본원칙으로는 TV 미디어와뉴미디어가콘텐츠 개발, 채널확대, 플랫폼운영, 시스템등부분에서일체화된발전을보일수있도록하며, 일반적인 결 합 이아닌 융합 의단계로이뤄져야한다고강조함 - 다음은본 < 의견 > 에대한광전총국관계자의인터뷰 - 3 -
[2016년 7월 20일 ] - 6월 20일부터아이치이를통해독점방영되고있는 < 응답하라 1988> 이중국에서좋은반응을보이고있음. 7월 20일현재 2.35 억뷰어수를기록함. 6월 20일부터서비스를시작하였으며매주금 / 토요일저녁 8시에새로운회차가업로드되고있어비회원의경우에도매주 2회업로드후무료로시청이가능하나, 유료회원의경우 1회에서 20회까지모두볼수있는차이가있음. 아이치이에서제공한데이터에따르면 < 응팔 > 의시청률은꾸준한상승세를보이고있으며, 지역별시청현황을보면북경이가장높고, 다음으로상해, 저장, 톈진, 푸젠, 장수순을보이고있음 - 최근중국에서 7,80 년대를회고하는청춘드라마및영화가큰인기를끌면서 < 응답하라 1988> 도함께주목을받음. 중국의많은신문매체들은 < 응답하라 1988> 은 진정한입소문마케팅의승자 라고평가하며, 한국과동시방영이추세이지만 < 응팔 > 은조용하지만강한열풍을만들어내고있다고설명함 월 일아이치이 응팔 뷰어수 억 - 리서치기관 App Annie 의조사에따르면, 올해 2분기중국 ios 게임수입이전년대비 200% 증가하면서미국을뛰어넘어 1위를차지했다고전함. 중국본토모바일게임인 < 몽환서유 ( 梦幻西游 )>, < 대화서유 ( 大话西游 )> 와 < 영웅연맹 ( 英雄联盟 )> 이중국전체모바일게임영업수입성장에큰역할을한것으로나타남 - 4 -
[2016 년 7 월 21 일 ] - 3 년간의크라우딩펀드를통해제작된 < 대어해당 ( 大鱼海棠 )> 가현재 5 억위안이상을박스오피스를보이면서, 영상콘텐츠에대한크라우딩펀드가다시한번주목받게됨. 작년중국 3D 애니영화 < 서유기 : 대왕의귀래 ( 西游记之大圣归来 )> 또한크라우딩펀드를이용하여제작하였는데총 89 명 /780 만위안을모음. 영화가크게성공하였고크라우딩펀드에참여했던 89 명에게는각각 25 만위안씩돌아감 - 이러한이유로많은사람들이영상콘텐츠에대한크라우딩펀드에참여하기시작했고, 2016 년 1 월까지조사된바에따르면중국내크라우딩펀드서비스를제공하는플랫폼은총 46 곳이고 2016 년 5 월 31 일까지조사된영상관련크라우딩펀드프로젝트는약 1,400 개로조사됨. - 5 -
[2016 년 7 월 22 일 ] - 위성방송국을넘어서동영상플랫폼에서도자체제작예능및판권구매리메이크예능이큰인기를끌고있 음. 2016 년동영상플랫폼에새롭게라인업된예능이 93 편을넘어섬. 수량뿐만아니라질적인부분에서도 큰발전이있었는데, 전문제작팀과편집팀을가지고있는데, 높은뷰어수가그퀄리티를반증해주고있음. 2016 년상반기동영상플랫폼에새롭게업로드된예능프로그램은 26 편으로총뷰어수는 63.06 억회로나타남 - 텐센트 : 동영상플랫폼의예능강자로 2016 년에도막강한예능라인업을선보이고있는데, < 냉장고를부 탁해 >( 시즌 2), < 만나요, 대스타 ( 约吧! 大明星 )>, < 넌정상이니 ( 你正常吗 )>( 시즌 3), < 싸우자우상 ( 作战吧偶像 )>, < 헬로! 여신 (Hello! 女神 )>, < 잔치의유혹 ( 饭局的诱惑 )>, <RUN, 어디로가는지보자 (RUN, 看你往哪跑!)>, < 옷장 을부탁해 ( 拜托了衣橱 )> 등이있으며, 모두높은관심을받고있는프로그램 - 아이치이 : 드라마뿐만아니라예능에서도강세를보이고있음. < 치파슈어 3( 奇葩说 )>, < 오디거션아 3( 偶滴歌 神啊 )>, < 학교다녀오겠습니다 2>, < 대패대왕패 ( 大牌对王牌 )>, < 와! 대학생이왔다 ( 哇! 大学生来了 )>, < 샤오송 기담 ( 晓松奇谈 )>, < 유행의왕 ( 流行之王 )>, < 슈퍼모델을사랑해 ( 爱上超模 )> 등이대표프로그램 - 요우쿠투또 : 최근 6 개월동안요우쿠투또에서도많은예능프로그램을선보이고있음. 그중 < 화성정보국 ( 火星情报局 )>, < 개그맨연맹 ( 喜剧者联盟 )>, < 폭주법조군 ( 暴走法条君 )>, < 잠행자기획 ( 潜行者计划 )>, < 국민미소 녀 ( 国民美少女 )> 등이많은인기를끌고있음. 현재는스타들을내세워대형예능을라인업하고있는데 중국대표 MC 허지옹 ( 何炅 ) 의 < 학장불이맹 ( 学长不二盟 )>, 마동 ( 马东 ) 의 < 살들이여안녕 ( 拜拜啦肉肉 )>, 리용 ( 李咏 ) 의 < 스타라면이렇게 ( 偶像就该酱婶 )>, 린리룬 ( 林依轮 ) 의 < 미식대 ( 美食台 )> 등이있음 - 6 -
[2016년 7월 25일 ] - 기존 보이스오브차이나 를제작하던찬싱제작 ( 灿星制作 ) 이저작권소유사인네덜란드의 Talpa 와의기나긴저작권및상표권싸움을뒤로하고새로운프로그램명칭 < 중국신가성 ( 中国新歌声 )> 으로저장위성 ( 浙江卫视 ) 에서 7월15 일부터매주금요일 21:10 분방영을시작함. 새롭게기획안 < 중국신가성 > 은기존 보이스오브차이나 의트레이드마크인 돌아가는의자 대신 내려오는의자 로바뀜 - 15일첫방송이후, CSM 전국시청률 2.24% 와쿠클라우드 ( 酷云 ) 실시간최고시청률 1.923% 를기록하면서 TV 뿐만아니라온라인모두높은시청률을보임. 22일두번째방송이나간후웨이보의 # 중국신가성 # 주제의글이 7.9 억개를넘기면서그인기를증명함 - 그중웨이징 TV( 微鲸电视 ) 는 < 중국신가성 > 의 VR버전콘텐츠를담당한업체로, 로고가프로그램전면에등장하면서웨이보내관련글이 2천만을넘기는등엄청난광고효과를봤으며, 시청자들에게 VR+ 최고급콘텐츠 라는브랜드이미지를심어줌 - 그러나 22일방송된 2회부터웨이징의로고를프로그램에볼수없었는데, 업계사람들의이야기에따르면 < 중국신가성 > 의타이틀스폰업체인 FRANIC( 法兰琳卡 ) 의압박이있었던것으로파악되고있음 - 보이스오브차이나 의명칭으로방송이불가능하게되자기존의타이틀스폰광고를진행하던음료업체왕라오지 ( 王老吉 ) 및화장품업체한후 ( 韩后 ) 등이손을떼면서 FRANIC 가독점스폰을진행하기로결정하였으며, 약 4억위안이넘는비용을지불함. 그러나 1회가방영되고로고노출및여론이슈모두타이틀스폰인 FRANIC 은전혀주목을끌지못했고웨이징이더큰광고효과를보면서, 이에제제를건것으로판단됨 - 7 -
[2016년 7월 26일 ] - 7월 25일알리비바픽쳐스 ( 阿里巴巴影业集团 ) 는문화산업기금을설립했다고발표, 영화및 TV 오락과관련된모든벨류체인에투자를진행할것이라밝힘 - 첫목표금액은 20억위안으로알리픽쳐스와우후거페이자산관리유한공사 ( 芜湖歌斐资产管理有限公司 ) 가각각 5억위안과 15억위안을내놓을예정. 영상물개발및제작, 스타배우섭외, 마케팅및, 선진기술등에집중투자를할계획. 기금설립과동시에 엔터사업전벨류체인플랫폼 을조성하여엔터산업전반에걸친개발을진행할것이라발표함 - 알리픽쳐스는다양한투자경험을가지고있어이번기금운영에큰자신감을비침. 2015 년 8.3 억위안으로위에커소프트웨어 ( 粤科软件 ) 를인수하였고, 5.2억달러로다오바오영화와위러바오 ( 娱乐宝 ) 를인수함. 또한 8,600 만달러로보나픽처스를매입하였고, 10억위안을투자하여따띠영화관전환사채를구매함 - 7월25 일, 왕이클라우드음악 ( 网易云音乐 ) 은기자발표회를갖고본플랫폼을이용하는유저가 2억명을초과하였다고발표. 2015 년 7월왕이클라우드음악의이용자는 1억명으로, 1년만에 2배의성장속도를보임 - 왕이클라우드는서비스를시작하고 2년 3개월만에이용자수 1억명을넘겼다며쿠고음악 ( 酷狗音乐 ) 은 6년동안 7,500 만명, 톈톈동팅 ( 天天动听 ) 은 4년동안 7,000 만명인것과비교하면엄청난속도로발전하고있다고설명함. 또한현재왕이클라우드음악은약 1,000 만곡의음원을가지고있는데, 다른플랫폼이 1,500 만, 2천만곡을가지고있는것에비해적은수이지만이용율이 80% 로실질적으로많이듣는음원을선별하는데강점을가지고있다고설명. 또한현재왕이클라우드음악과계약한독립음악인은약 20만명이라고발표 - 왕이클라우드음악에서집중투자및개발하고있는분야는음원판권구매 ( 특히독점판권구매 ), 이용자빅데이터를통해독자적스튜디오설립, 스타계약, 자체적음원판권개발임. 또한 1, 2, 3선도시의학생층과화이트칼라및중산계급층을목표로마케팅을진행하고있음 - 2016 년 4, 5월중국박스오피스가계속해서하락세를보였으며, 6월부터시작된여름방학시즌의박스오피스도하락세를보이고있음. 6월부터 7월 24일까지집계된중국박스오피스는 36.07 억위안으로, 전년대비 18% 하락한것으로 5년만에하락세로전환. 2016 년춘절 7일연휴기간에박스오피스 36억위안을넘겼고, 이후 54일만에 100 억위안을넘겨 2015 년전체박스오피스가 400 억위안이었던것과비교하여, 2016 년에는 600 억을넘길수있을것이라예측했으나, 점점그상승세가꺾기고있는상황. 조사에따르면작년 400 억위안박스오피스중 30억에서 50억위안이제작 / 배급사에서뿌린티켓으로추측. 현재중국내많은영화제작 / 배급사들이자금난을겪으면서더이상티켓사들이기가불가능해지면서중국영화시장의진상이들어나고있다고업계인사들은평가 - 8 -
[2016년 7월 27일 ] - 7월27 일베이징시간새벽 2시, 러스는미국 LA에서 20억달러로미국대표 TV업체인비지오를인수했다고발표했으며, 미국당국의심사를거쳐 6개월내로거래가완료될것이며, 인수가끝나면비지오는러스의자회사로서독립적으로운영된다고밝힘 - 러스 ECO 의부총재정샤오밍 ( 郑孝明 ) 은비지오뿐만아니라산하기업인인스케이프 (Inscape) 를매입하였다고밝히며, 인스케이프는스마트 TV 빅데이터부분에있어우수한기업이라추가설명함. 이번거래로러스는비지오지분 100% 로와인스케이프지분 49% 를갖게됨. 비지오는 TV제조, 소프트웨어, 기술개발, 지식재산권등을담당하며, 인스케이프는데이터사업을담당할예정으로해당기업의담당자가따로관리하는시스템으로운영될예정 - 작년 10월공개된자료에따르면, 비지오는미국에서판매망 8,000 개이상을보유하고있으며, TV 및음향제품판매량이 7000 만대가넘음. 이중스마트 TV 판매량은 1,000 만대수준임 - 7월26 일, 화이브라더스와통슬네트워크 ( 童石网络 ) 가합자회사인 쟈오총엔터 ( 角虫娱乐 ) 설립발표회를갖고, 애니메이션 IP개발에집중할것이라고발표함. 협력식에는화이브라더스의 CEO 왕중레이 ( 王中磊 ) 와통슬네트워크의창업자왕쥔 ( 王君 ) 이자리함 - 합자회사 쟈오총엔터 는통슬네트워크가보유하고있는애니메이션 IP 중인기가많은 IP를선별하여영상작품및게임, 캐릭터등다방면으로편집을진행할것이며, 화이브라더스는이러한 IP의우선선택권을갖게됨. 이번협력을통해화이브라더스는애니사업을더확장시킬수있는기회를가짐 - 통슬네트워크는중국모바일인터넷창작애니메이션 / 만화콘텐츠제공업체이나운영업체. 현재중국내가장큰모바일만화 APP 인따쟈오총만화 ( 大角虫漫画 ) 를운영하고있으며, 애니메이션게임개발, 애니메이션 SNS 운영등을진행하고있음. 따쟈오총산하의애니 / 만화작업실은모두 500 여개이며연재만화수량은총 1,000 부이상임 민공용자 설계자 백주난전 최후의 소환사 잡사록 암살대성 - 9 -
[2016년 7월 28일 ] - 음악예능이몇년째꾸준한인기를끌고있는중국에서음악예능의다른형태인걸그룹프로듀싱프로그램이계속해서높은관심을받고있음. 동방위성의 < 화이팅! 미소녀 ( 加油! 美少女 )> 와저장위성의 < 허니소녀팀 ( 蜜蜂少女队 )> 등이대표적인사례. 모두매주토요일저녁 10시에방영이되었으며평균 1% 가넘는시청률을보임 - 중국의 1인방송이왕홍경제와팬덤경제로산업을확장시키기시작했다면, 현재는스타와여러국제적브랜드가합쳐져그시장규모가더욱더빠른속도로발전하고있음 - < 그시절우리가좋아했던소녀 > 라는영화작품으로한국에서도인지도를쌓은대만배우천옌시 ( 陈妍希 ) 의결혼식이중국 1인방송플랫폼인 YY에서생중계되면서, 중국스타배우훠진화 ( 霍建华 ) 도최근자신이광고모델로활동중인화장품브랜드 SK-II 와중국 1인방송플랫폼인메이파이생중계 ( 美拍直播 ) 와협력하여인터넷방송을선보였는데 81만명이넘는사람들이몰려엄청난광고효과를봤다고설명함 - 7월 27일, 완다그룹산하의완다영화관주식회사가 2.8억달러로중국최대영화평론및파생상품제작기업 MTime( 时光网 ) 을인수하였다고밝힘. 이를통해완다영화비즈니스벨류체인의약점이었던미디어, 빅데이터, 파생상품사업을공고히할수있게됨 - MTime 은 2006 년에설립한기업으로영화평론및미디어, 박스오피스연구등을핵심사업으로운영하고있었으며, 최근영화관련파생상품개발및판매로중국영화산업내입지를굳건하게다지고있었음. 2016 년상반기총자산은 4.4억위안, 순이익은 2.5억위안을보임 - 10 -
[2016 년 7 월 29 일 ] 동부지역 : 톈진, 허베이, 상하이, 장쑤, 저장, 푸젠, 산동, 광동, 하이난 중부지역 : 산시, 안휘, 장시, 허난, 후베이, 후난 서부지역 : 내몽고, 광시, 충칭, 쓰촨, 꾸이저우, 윈난, 티벳, 샨시, 깐쑤, 칭하이, 닝샤, 신장 동북지역 : 랴오닝, 지린, 헤이롱장 - 국가디지털출판산업기지 (14곳 ) : 상하이창장 ( 上海张江 ), 충칭시북부신구 ( 重庆市北部新区 ), 광동, 장쑤, 화중, 톈진, 중난, 항저우, 시안, 안휘, 베이징, 해협 ( 海峡 ), 칭다오, 장시 - 인쇄포장류클러스터 (6곳) : 서안국가인쇄포장산업기지, 상하이금산 ( 上海金山 ) 국가녹색창의인쇄시범클러스터, 허베이랑팡 ( 河北 廊坊 ) 국가인쇄포장산업클러스터, 간저우지안 ( 赣州吉安 ) 국가인쇄포장산업기지, 화중국가녹색인쇄포장물류산업원, 랴오닝국가인쇄산업기지 - 음악산업기지 (4곳) : 상하이, 광동, 베이징, 쓰촨 - 애니메이션 / 게임류클러스터 (4곳) : 광동, 상하이, 랴오닝, 헤이롱장핑팡 ( 黑龙江平房 ) - 출판창의산업클러스터 (2곳) : 충칭시출판미디어창의구 ( 센터 ), 중국베이징 - 출판포장류클러스터 (1곳): 천진국가급신문출판포장설비산업원 - 11 -
중국사무소담당자연락처 김기헌소장 : +86-10-6501-9971 / gihun@kocca.kr 이향옥대리 : +86-10-6585-9361 / hiangok@kocca.kr 이단단주임 : +86-10-6501-9951 / lidandan@kocca.kr 정효정주임 : +86-10-6501-9355 / hyojung@kocca.kr - 12 -
각장르별차트 - 각차트의내용은해당자료출처에기반한내용이므로참고자료로만사용하시길 바랍니다. 8 월 3 일드라마뷰어수 TOP10 순위프로그램뷰어수 ( 만번 ) 1 환성 ( 幻城 ) 2 신견소칠 2( 神犬小七 ) 25,140 3 노구문 ( 老九门 ) 22,474 4 청운지 ( 青云志 ) 5 수려강산의장가행 ( 秀丽江山之长歌行 ) 6 함부로애틋하게 8,293 7 여경과경찰견 ( 警花与警犬 ) 7,465 8 지청춘 ( 致青春 ) 5,377 9 종극일반 ( 终极一班 ) 4,905 10 호선생 ( 好先生 ) 4,538 자료출처 : Vlinkage( 요우쿠, 아이치이, 소후, 러스, 쉰레이, 텐센트, 투또, PPTV, 망고 TV 의데이터 ) 8 월 3 일웹드라마뷰어수 TOP10 순위프로그램뷰어수 ( 만번 ) 제작플랫폼 1 노구문 ( 老九门 ) 아이치이 2 종극일반 ( 终极一班 ) 4,905 요우쿠 3 구주턴공성 ( 九州天空城 ) 3,471 텐센트 4 납첩기 ( 纳妾记 ) 5 슈퍼소년비밀번호 ( 超少年密码 ) 러스 6 퀸카꼬시기 ( 校花的贴身高手 ) 2,020 아이치이 7 도묘필기 ( 盗墓笔记 ) 1,765 아이치이 8 호선생 ( 好先生 ) 1,525 텐센트 9 초능력언니의대작전 ( 超能姐姐大作战 ) 1,504 복합플랫폼 10 십종죄 ( 十宗罪 ) 1,486 요우쿠 자료출처 : Vlinkage - 13 -
- 각차트의내용은해당자료출처에기반한내용이므로참고자료로만사용하시길 바랍니다. 8 월 3 일예능뷰어수 TOP10 순위프로그램뷰어수 ( 만번 ) 위성 1 중국신가성 ( 中国新歌声 ) 저장위성 2 도전자연맹 ( 挑战者联盟 ) 1,753 저장위성 3 학교다녀오겠습니다 ( 我去上学啦 ) 시즌 2 1,433 저장위성 4 소호강호 ( 笑傲江湖 ) 시즌 3 동방위성 5 우리가왔다 ( 我们来了 ) 후난위성 6 스타쉐프가왔다 ( 星厨驾到 ) 시즌 3 881 장수위성 7 과계가왕 ( 跨界歌王 ) 871 베이징위성 8 애정보위전 ( 爱情保卫战 ) 787 톈진위성 9 우리의법칙 ( 我们的法则 ) 714 안휘위성 10 하일첨심 ( 夏日甜心 ) 691 후난위성 자료출처 : Vlinkage( 요우쿠, 아이치이, 소후, 러스, 쉰레이, 텐센트, 투또, PPTV, 망고 TV 의데이터 ) 8 월 3 일웹예능뷰어수 TOP10 순위프로그램뷰어수 ( 만번 ) 제작플랫폼 1 폭주법조군 ( 暴走法条君 ) 요우쿠 2 월요일에만나요 ( 周一见 ) 648 텐센트 3 초급여성 2016( 超级女声 ) 549 망고 TV 4 내아이를놓아줘 ( 放开我北鼻 ) 텐센트 5 폭주대사건 ( 暴走大事件 ) 시즌 4 복합플랫폼 6 여신과데이트 ( 和女神约会吧 ) 384 요우쿠 7 언니는배고파 ( 姐姐好饿 ) 377 아이치이 8 엄마는슈퍼맨 ( 妈妈是超人 ) 362 망고 TV 9 흑백성구 ( 黑白星球 ) 351 요우쿠 10 완벽한휴가 ( 完美假期 ) 시즌 2 328 망고 TV 자료출처 : Vlinkage - 14 -
8 월첫째주박스오피스 TOP10 순위 영화 상영날짜 누적티켓수입 ( 위안 ) 1 절지도망 ( 绝地逃亡 ) 7월21일 8.23억 2 타잔 7월19일 3.01억 3 봉신전기 ( 封神传奇 ) 7월29일 2.73억 4 도묘필기 ( 盗墓笔记 ) 8월5일 9391.7 만 5 마이펫의이중생활 8월2일 9349.7만 6 신비한세계모험 3( 神秘世界历险记 3) 7월29일 5364.8 만 7 스위트식스틴 ( 夏有乔木雅望天堂 ) 8월5일 3346.5 만 8 절친의결혼식 ( 我最好朋友的婚礼 ) 8월5일 513.2만 9 Kungfu Boys( 龙拳小子 ) 8월2일 241.4만 10 The Golden Doll( 古曼 ) 8월5일 21.2만 자료출처 : Mtime 자료출처 : 바이두 ( 百度风云榜 ) 8 월첫째주온라인게임 TOP10 순위 게임명 검색지수 1 나루토 火影忍者 ol) 87,504 2 탄탄당 弹弹堂 ) 49,529 3 공성략지 攻城掠地 ) 48,114 4 현무시대 炫舞时代 ) 46,221 5 신선도 神仙道 ) 33,506 6 아케이드게임삼국 街机三国 ) 27,721 7 전기패업 传奇霸业 ) 27,628 8 대천사의검 大天使之剑 ) 25,175 9 신기보배 神奇宝贝 ) 19,041 10 열혈해적왕 热血海贼王 ) 18,999-15 -
8 월첫째주음원 (1) TOP10 순위 곡명 아티스트 1 연예인 ( 演员 ) 쉐즐첸 ( 薛之谦 ) 2 저녁하늘가장아름다운별 ( 夜空中最亮的星 ) 떵즈치 ( 邓紫棋 ) 3 대왕규아래순산 ( 大王叫我来巡山 ) 쟈나이량, 티엔신 ( 贾乃亮 / 甜馨 ) 4 외로운자의아픔에대한노래롱메이즈 / 양하이뱌오 ( 寂寞的人伤心的歌 ) ( 龙梅子 / 杨海彪 ) 5 도홍진 ( 渡红尘 ) 장비천 ( 张碧晨 ) 6 어디선가만났던것같은 ( 我好像在哪见过你 ) 쉐즐첸 ( 薛之谦 ) 7 반호사 ( 半壶纱 ) 리우커이 ( 刘珂矣 ) 8 사랑은너를위해 ( 爱为你出发 ) 펑졘위 ( 冯建宇 ) 9 See you Again Wiz Khalifa/Charlie Puth 10 부활의문 ( 还魂门 ) 후옌빈 ( 胡彦斌 ) 자료출처 : 바이두음악 ( 百度音乐 ) 자료출처 : 왕이클라우드음악 ( 网易云音乐 ) 8 월첫째주음원 (2) TOP10 순위 곡명 아티스트 연예인 ( 演员 ) 쉐즐첸 ( 薛之谦 ) 딱좋은 ( 刚刚好 ) 쉐즐첸 ( 薛之谦 ) 못난이 ( 丑八怪 ) 쉐즐첸 ( 薛之谦 ) 신사 ( 绅士 ) 쉐즐첸 ( 薛之谦 ) 어디선가만났던것같은 ( 我好像在哪见过你 ) 쉐즐첸 ( 薛之谦 ) 작은행운 ( 小幸运 ) 찐원치 ( 金玟岐 ) Fade Alan Walker 칠월상 ( 七月上 ) Jam Faded Alan Walker IF YOU BIGBANG - 16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가입안내 안녕하십니까, 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사무소장김기헌입니다. 2015년 2월 12일한국콘텐츠사업자의중국진출활성화를위한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를설립하였습니다. 앞으로협의회는한국과중국의콘텐츠관련민간사업자간의협력을확대해나가고, 새로운중국의한류를위하여다양한노력을펼쳐나갈계획입니다. 중국진출에관심이있는한국콘텐츠사업자분들의많은지원바랍니다. - 다음 - 1. 명칭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2. 회원자격 : 중국에이미진출하였거나혹은진출하려는한국콘텐츠산업종사자 3. 회원혜택 : 중국진출핵심정보교류 / 한중협력사업참여 / 중국진출컨설팅등 4. 모집기간 : 연간상시모집 5. 접수방법 : 이메일접수. 입회원서작성하여이향옥대리 [hiangok@kocca.kr] 에게제출 6. 협의회현황 ㅇ임원구성 - 회장 (1 명 ) : 북경 751 라이브탱크문화창의전시공연장박철홍대표 - 부회장 (2 명 ) : 아이코닉스차이나이병규대표 ; GH E&M 차영회대표 ㅇ회원현황 : 총 166 명 (2016 년 7 월기준 ) - 17 -
입회원서 사무국장 회장 성 명 한글 漢字 영문 생년월일 성별 남 여 현거주지 중국 한국 E-Mail 연락처 Tel: Mob: 회사명업종 설립일사업자구분 개인 법인 회사주소 주요실적 본인은귀협의회의설립목적에동의하고협회회칙에명시된내용에따라회원의의무와 준수사항을성실히이행할것을서약하면서회원으로가입하고자입회원서를제출합니다. 20 년월일 신청인 : ( 인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장귀하 - 18 -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현지자문단운영안내 자문단개요 ㅇ명칭 :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현지자문단 ㅇ위촉임기 : 16. 5 월 ~ 17. 4 월 ( 위촉일로부터 1 년 ) ㅇ분야 : 마케팅 / 법률 / 회계 / 방송 / 게임 5 개분야 지역분야성명소속 / 직위비고 중국 법률 김성훈 북경국연컨설팅 / 박사 중국투자업무전반 ( 법률, 지재권, 법인설립등 ) 법률 권대식 법무법인태평양 / 변호사 중국M&A 법률 이수철 안걸변호사사무소 / 변호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임훈기 인베스트베이징컨설팅 / 박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허욱 율촌법무법인 / 변호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회계 한정훈 ChinaTaxlow/ 회계사 중국회계 / 조세 마케팅 이병규 아이코닉스차이나 / 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만애캐 ) 마케팅 차영회 GH Entertainment & Media/ 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마케팅 卢一鹏 ( 루이펑 ) Grand Vision Media/CEO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 마케팅 ) 마케팅 박철홍 751 Live Tank/ 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전시 ) 게임 이승원 다음카카오 / 중국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게임 ) 방송 렁송 ( 冷凇 ) 사회과학원 / 박사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자문단운영방식 ( 상시컨설팅 ) ㅇ ( 상담접수 ) 한국의기업, 개인, 프로젝트 => 중국사무소 ㅇ ( 컨설팅의뢰 ) 중국사무소 => 분야별현지자문위원 ㅇ ( 컨설팅 ) 이메일, 통화, 직접면담 ( 필요시 ) 등의방법으로상담 ㅇ ( 상담보고서제출 ) 자문위원, 상담결과보고서 (2~3p.) 중국사무소에제출 ㅇ ( 상담료지급 ) 중국사무소상담내역확인및관련서류제출 => 중국사무소 => 자문 위원 예산한도범위내에서운영 세부내용문의 ㅇ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현지자문단운영담당 이단단주임 ( 전화 : 86-10-6501-9951, 이메일 : lidandan@kocca.kr) - 19 -
한국콘텐츠진흥원위챗공식계정 K-Content 목적ㅇ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을활용하여위챗 KoreaContent 계정의한국콘텐츠를통한한국콘텐츠기업중국시장진출마케팅플랫폼구축 주요내용ㅇ메인콘텐츠 :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중국어버전의음악, 게임, 드라마세개분야총 80편작품및회사소개 - < 게임 > : 작품소개, 회사소개, 연락처등 - < 음악 > : 회사소개, 주요가수및앨범소개, 연락처등 - < 드라마 > : 시나리오소개, 제작사, 배급사, 감독, 주연배우등소개, 연락처등ㅇ서브콘텐츠1 :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중국어버전의애니메이션분야총 50편작품및회사소개 - < 애니메이션 > : 작품소개, 회사소개, 주요가수및앨범소개, 연락처등ㅇ서브콘텐츠2 :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사기업소개및소식 - 한중마켓활동, 공연, 스타소식및팔로우수증가에필요한이벤트등 사진및로고사용 K-Content 공식계정에프로젝트및회사소개를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사무소 이단단주임 ( 전화 : 86-10-6501-9951, 이메일 : lidandan@kocca.kr) 에게연락주시길바랍니다. - 20 -
2015 중국콘텐츠기업디렉토리북 목적 ㅇ한국콘텐츠기업의실질적중국진출을위한중국콘텐츠기업핵심정보제공 다운로드 : 한국콘텐츠진흥원홈페이지 (http://www.kocca.kr, 콘텐츠지식 해외시장동 향 번호 (13121)B.A.T/(13122) 게임 /(13123) 방송 /(13124) 애니 /(13125) 영화 ) 주요내용ㅇ게임,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네개주요분야및최근가장큰이슈로되고있는 B.A.T 기업관련중국콘텐츠주요기업 132개심층정보제공 - < 각장르별산업현황분석 > : 경쟁구도현황, 경쟁특징분석, 경쟁구조, 기업발전문제점, 기업발전대책, 정책발전분석, 업계관리체제, 업계정책법규, 업계발전계획등 - <132 개중점기업경영현황분석 > : 기본정보, 기업경영현황, 기업경쟁력, 성공사례분석 부록 <1,215 개중국콘텐츠기업리스트 & 기본정보 > : 회사명칭, 연락처, 주소, URL 등 분야 장르별 주요기업 게임 (30개) 종합 27개온라인배급 3개 종합 7개 방송 (28개) 유통 12개드라마제작 & 배급 6개 예능제작 & 배급 3개 종합 11개 애니메이션영화배급 2개 애니메이션영화유통 10개 애니메이션 (41개) TV애니메이션유통 4개만화제작 3개 만화유통 2개 모바일만화제작 & 배급 6개 모바일만화유통 3개 제작 & 배급 10개 영화 (3개) 유통 10개 배급 10개 텅쉰 1개 B.A.T(3개 ) 알리바바 1개 바이두 1개 - 21 -
[ 별첨 1] 2015 중국콘텐츠기업디렉토리북장르별목차 < 게임 > 1. 게임산업구조분석 (P5-P10) 1.1 게임산업분석 1.2 산업발전문제 1.3 산업발전대책 1.4 산업정책분석 2. 게임산업주요업체경영상황분석 (P16-136) 2.1 종합성업체분석 (p16-123) 2.1.1 텐센트홀딩스유한회사 (p16-19) 2.1.2 알리바바인터넷기술유한회사 (p20-23) 2.1.3 바이두온라인인터넷기술유한회사 (p24-27) 2.1.4 네트이즈회사 (p28-31) 2.1.5 퍼펙트월드 ( 베이징 ) 인터넷기술유한회사 (p32-35) 2.1.6 상하이샨다인터넷발전유한회사 (p36-39) 2.1.7 상하이자이언트인터넷과기유한회사 (p40-43) 2.1.8 산치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 ( 상하이 ) 과기유한회사 (p44-47) 2.1.9 베이징쿤룬완웨이과기주식유한회사 (p48-51) 2.1.10 베이징치후과기유한회사 (p52-55) 2.1.11 차이나모바일게임앤엔터테인먼트그룹유한회사 (p56-59) 2.1.12 심천시촹멍톈디과기유한회사 (p60-63) 2.1.13 네트드래곤웹유한회사 (p64-67) 2.1.14 심천시둥팡보야과기유한회사 (p68-71) 2.1.15 심천머린과기주식유한회사 (p72-75) 2.1.16 베이징페이류쥬텐과기유한회사 (p76-79) 2.1.17 유주인터랙티브주식유한회사 (p80-83) 2.1.18 심천 7ROAD 과기유한회사 (p84-87) 2.1.19 베이징장취과기주식유한회사 (p88-91) 2.1.20 베이징창유스다이디지털기술유한회사 (p92-95) 2.1.21 라인콩인터랙티브그룹유한회사 (p96-99) 2.1.22 토크웹정보시스템주식유한회사 (p100-103) 2.1.23 포게임홀딩스유한회사 (p104-107) 2.1.24 심천중칭바오인터랙티브인터넷주식유한회사 (p108-111) 2.1.25 베이징롄종인터랙티브인터넷주식유한회사 (p112-115) 2.1.26 페이위과기국제유한회사 (p116-119) 2.1.27 베이징광위온라인과기유한책임회사 (p120-123) - 22 -
2.2 온라인게임배급업체 (p125-136) 2.2.1 화웨이과기주식유한회사 (p125-128) 2.2.2 상하이 TaoMee인터넷과기유한회사 (p129-132) 2.2.3 UYOUNG 문화미디어주식유한회사 (p133-136) 3. 게임업체리스트 (p139-190) 3.1 온라인게임제작업체리스트 (p139-148) 3.2 온라인게임배급업체리스트 (p149-155) 3.3 온라인게임유통업체리스트 (p156-160) 3.4 모바일게임제작업체리스트 (p161-166) 3.5 모바일게임배급업체리스트 (p167-172) 3.6 모바일게임유통업체리스트 (p173-176) 3.7 PC 게임제작업체리스트 (p177-181) 3.8 PC 게임배급업체리스트 (p182-186) 3.9 PC 게임유통업체리스트 (p187-190) < 방송 > 1. 방송산업분석 (P6-P24) 1.1 방송산업현황분석 1.2 산업발전에존재하는문제점 1.3 산업발전의대응책 1.4 산업정책분석 1.5 뉴미디어산업발전현황 2. 방송산업주요기업경영상황분석 (P28-163) 2.1 종합성기업 (p28-56) 2.1.1 CCTV(p28-32) 2.1.2 화이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 (p33-36) 2.1.3 베이징 ENLIGHT미디어주식유한회사 (p37-40) 2.1.4 베이징 Hualu Baina필름주식유한회사 (p41-44) 2.1.5 차이나텔레비전미디어주식유한회사 (p45-48) 2.1.6 베이징에너지영상전파주식유한회사 (p49-52) 2.1.7 TVZone 미디어유한회사 (p53-56) 2.2 드라마제작업체 & 배급업체 (p58-81) 2.2.1 저장 Huace영상주식유한회사 (p58-61) 2.2.2 베이징하이룬영화유한회사 (p62-65) 2.2.3 베이징샤오마번텅영화유한회사 (p66-69) 2.2.4 상하이신원화미디어그룹유한회사 (p70-73) 2.2.5 창청영상주식유한회사 (p74-77) 2.2.6 저장 Talent영상물주식유한회사 (p78-81) - 23 -
2.3 예능프로그램제작업체 & 배급업체 (p83-94) 2.3.1 장쑤위성 TV(p83-86) 2.3.2 베이징란써훠옌문화미디어유한회사 (p87-90) 2.3.3 톈위미디어주식유한회사 (p91-94) 2.4 다큐멘터리제작업체 & 배급업체 (p96-111) 2.4.1 중앙뉴스다큐멘터리제작업체 (p96-99) 2.4.2 베이징레이허미디어 (p100-103) 2.4.3 베이징산둬탕미디어주식유한회사 (p104-107) 2.4.4 베이징징상문화전파유한회사 (p108-111) 2.5 방송유통업체 ( 방송국과뉴미디어 ) (p111-163) 2.5.1 후난위성 TV(p113-118) 2.5.2 저장위성 TV(p119-123) 2.5.3 텐센트홀딩스유한회사 (p124-127) 2.5.4 바이두온라인인터넷기술유한회사 (p128-131) 2.5.5 LeTV(p132-135) 2.5.6 Youku Tudou주식유한회사 (p136-139) 2.5.7 상하이동방명주뉴미디어주식유한회사 (p140-143) 2.5.8 봉황뉴미디어 (p144-147) 2.5.9 iqiyi(p148-151) 2.5.10 심천시 Xunlei인터넷기술유한회사 (p152-155) 2.5.11 베이징 Baofeng과기주식유한회사 (p156-159) 2.5.12 Ku6미디어유한회사 (p160-163) 3. 방송관련기업리스트 (p166-194) 3.1 드라마제작업체 (p166-173) 3.2 드라마배급업체 (p174-180) 3.3 예능프로그램기업 (p181-184) 3.4 다큐멘터리기업 (p185-188) 3.5 방송사 (p189-192) 3.6 뉴미디어기업 (p193-194) < 영화 > 1. 영화업계분석 (P6-P16) 1. 영화업계분석 (P6-P16) 1.1 영화산업현황분석 1.2 산업발전에존재하는문제점 1.3 산업발전대책 1.4 산업정책분석 - 24 -
2. 영화업계중점기업경영현황분석 (P19-136) 2.1 영화제작업체 & 배급업체 (p19-58) 2.1.1 차이나필름주식유한회사 (p19-22) 2.1.2 HUAXIA 필름배급유한책임회사 (p23-26) 2.1.3 화이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 (p27-30) 2.1.4 저장 Huace영상주식유한회사 (p31-34) 2.1.5 BONA필름그룹유한회사 (p35-38) 2.1.6 SMI 홀딩스그룹유한회사 (p39-42) 2.1.7 베이징 ENLIGHIT 미디어주식유한회사 (p43-46) 2.1.8 오렌지스카이골든하베스트엔터테인먼트 ( 그룹 ) 유한회사 (p47-50) 2.1.9 베이징 Hualu Baina필름주식유한회사 (p51-54) 2.1.10 저장 Talent영상물주식유한회사 (p55-58) 2.2 영화유통업체 ( 영화관체인 ) (p60-99) 2.2.1 완다시네마주식유한회사 (p60-63) 2.2.2 차이나필름 Stellar시네마유한회사 (p64-67) 2.2.3 Dadi시네마유한회사 (p68-71) 2.2.4 상하이랜허시네마유한책임회사 (p72-75) 2.2.5 차이나필름남방영화신간선유한회사 (p76-79) 2.2.6 광저우진이주장시네마유한회사 (p80-83) 2.2.7 저장타임시네마주식유한회사 (p84-87) 2.2.8 베이징뉴필름연합상영유한책임회사 (p88-91) 2.2.9 HG엔터테인먼트시네마유한회사 (p92-95) 2.2.10 차이나필름디지털시네마 ( 베이징 ) 유한회사 (p96-99) 2.3 영화유통업체 ( 뉴미디어 ) (p101-140) 2.3.1 텐센트홀딩스유한회사 (p101-104) 2.3.2 바이두 (p105-108) 2.3.3 LeTV(p109-112) 2.3.4 Youku Tudou주식유한회사 (p113-116) 2.3.5 상하이동방명주뉴미디어 (p117-120) 2.3.6 봉황뉴미디어 (p122-124) 2.3.7 iqiyi (p125-128) 2.3.8 Xunlei 인터넷 (p129-132) 2.3.9 Baofeng 테크놀로지 (p133-136) 2.3.10 Ku6미디어 (p137-140) 3. 영화기업리스트 (p143-164) 3. 영화세분화시장기업리스트 (p143-164) 3. 1 영화제작업체리스트 (p143-150) 3. 2 영화배급업체리스트 (p151-157) 3. 3 영화유통업체리스트 (p158-162) 3.4 뉴미디어기업리스트 (p163-164) - 25 -
< 애니메이션 > 1. 애니메이션업계분석 (P6-P18) 1.1 애니메이션업계현황분석 1.2 애니메이션업계발전문제 1.3 업계정책분석 2. 애니메이션중점기업경영상황분석 (P22-198) 2.1 종합성기업분석 (p22-66) 2.1.1 광둥 Alpha 애니메이션문화주식유한회사 (p22-26) 2.1.2 심천화챵문화과학기술그룹주식유한회사 (p27-30) 2.1.3 저장중난그룹카툰영상유한회사 (p31-34) 2.1.4 Jiang Toon 애니메이션주식유한회사 (p35-38) 2.1.5 수저우 Ori 애니메이션유한회사 (p39-42) 2.1.6 베이징칭칭수애니메이션과학기술유한회사 (p43-46) 2.1.7 화워이과학기술유한회사 (p47-50) 2.1.8 상하이 TaoMee 인터넷과학기술유한회사 (p51-54) 2.1.9 광저우 Creative Power Entertaining(p55-58) 2.1.10 상하이하마애니메이션디자인유한회사 (p59-62) 2.1.11 베이징드림캐슬문화유한회사 (p63-66) 2.2 애니메이션영화배급업체 (p67-74) 2.2.1 화이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 (p67-70) 2.2.2 베이징 ENLIGHT 미디어주식유한회사 (p71-74) 2.3 애니메이션영화유통업체 (p76-115) 2.3.1 완다시네마주식유한회사 (p76-79) 2.3.2 차이나필름 Stellar 시네마유한회사 (p80-84) 2.3.3 Dadi 시네마유한회사 (p85-87) 2.3.4 상하이랜허시네마유한책임회사 (p88-91) 2.3.5 차이나필름남방영화신간선유한회사 (p92-95) 2.3.6 LeTV(p96-99) 2.3.7 Youku Tudou 주식유한회사 (p100-103) 2.3.8 상하이동방명주뉴미디어 (p104-107) 2.3.9 베이징 iqiyi 과학기술유한회사 (p108-111) 2.3.10 UYOUNG 문화미디어유한회사 (p112-115) 2.4 TV 애니메이션유통업체 (p117-140) 2.4.1 CCTV(p117-125) 2.4.2 후난위성 TV(p126-131) 2.4.3 저장위성 TV(p132-136) 2.4.4 장쑤위성 TV(p137-140) - 26 -
2.5 만화도서발행업체 (p142-147) 2.5.1 중국화보출판사 (p142-143) 2.5.2 현대출판사 (p144-145) 2.5.3 남해출판회사 (p146-147) 2.6 만화도서유통업체 (p149-160) 2.6.1 베이징징둥세기무역유한회사 (p149-154) 2.6.2 베이징당당망정보기술유한회사 (p155-160) 2.7 모바일애니메이션제작업체 & 배급업체 (p162-185) 2.7.1 Talkweb 정보시스템주식유한회사 (p162-165) 2.7.2 푸졘중커야촹통신과학기술유한회사 (p166-169) 2.7.3 샤먼 Xtone 애니메이션유한회사 (p170-173) 2.7.4 톈진선제애니메이션유한회사 (p174-177) 2.7.5 샤먼 BLUEBIRD 애니메이션유한회사 (p178-181) 2.7.6 푸졘 Topani 애니메이션유한회사 (p182-185) 2.8 모바일애니메이션유통업체 (p187-198) 2.8. 1차이나모바일 (p187-190) 2.8. 2차이나텔레콤 (p191-194) 2.8. 3차이나유니콤 (p195-198) 3. 애니메이션세분화시장기업리스트 (p199-251) 3.1 애니메이션영화제작업체 (p201-205) 3.2 애니메이션영화발행업체 (p206-209) 3.3 애니메이션영화배급업체 (p210-216) 3.4 TV애니메이션제작업체 (p217-220) 3.5 TV애니메이션발행업체 (p221-225) 3.6 TV애니메이션배급업체 (p226-227) 3.7 만화도서제작업체 (p228-231) 3.8 만화도서발행업체 (p232-234) 3.9 만화도서배급업체 (p235) 3.10 인터넷애니메이션제작업체 (p236-240) 3.11 인터넷애니메이션발행업체 (p241-245) 3.12 인터넷애니메이션배급업체 (p246) 3.13 모바일애니메이션제작업체 (p247-250) 3.14 모바일애니메이션배급업체 (p251) - 27 -
<BAT> 1. 인터넷산업분석 (P4-7) 1.1 인터넷산업발전현황 1.2 인터넷산업 TOP10 기업 1.3 인터넷산업정책분석 2. BAT 기업분석 (P9-26) 2.1 업무분포 2.2 경영실적분석 2.3 투융자분석 2.4 금융사업분석 2.5 빅데이터사업분석 2.6 O2O 사업분포 2.7 영화 / 드라마사업분석 2.8 애니메이션사업분석 2.9 총괄 - 28 -
2016 년 KOCCA 중국관련행사리스트 행사성격장르행사 ( 세부사업명 ) 포럼 국내전시 / 국외전시 / 국외피칭 국외전시 / 게임 K-Game 컨퍼런스 2016/ 비즈니스상담회개최 시기 (2016 년기준 ) 패션 Fashion KODE 2016 F/W 3.23~24 장소 2.23~2.24 서울코엑스 남산제이그랜하우스 방송 FILMART 3.14~17 홍콩 스토리 애니메이션 k- 스토리해외진출프로그램 ( 미국, 중국 ) 3 월 ( 중국 ), 11 월 ( 미국 ) 미국 LA, 중국베이징 항주애니메이션페스티벌 2016 4.27~5.2 중국항주 컨퍼런스방송글로벌포맷워크숍 포럼 포럼 국내전시 / 콘텐츠전반콘텐츠전반 5.9~5.12, 8.29~31 서울 CKL 한중일문화산업포럼 5 월초서울 ( 미정 ) 2016 K- 컬처정책포럼 6 월, 11 월, 1 월서울코엑스 게임 ITS GAME 수출상담회개최 6.16~6.17 서울코엑스 국외전시 / 콘텐츠전반 Knock2016 6 월, 8 월, 10 월서울코엑스 국외전시 / 방송 STVF 6.7~9 중국상해 국외전시 / 방송 STVF 포맷쇼케이스 6.5 ~ 6.6 중국상해 워크숍 방송 방송작가소재발굴워크숍 (1차, 2차 ) 6월, 9월 ( 예정 ) 미정 콘텐츠전반 중국충칭사무소개소 6월 중국충칭 포럼 콘텐츠전반 한중문화산업포럼 6월초 ( 예정 ) 중국 국제포럼 방송 북경한국포맷포럼 7월,11월예정 중국북경 국내전시 / 캐릭터 서울캐릭터라이선싱페어 7월 ( 예정 ) 서울코엑스 국외전시 / 게임 차이나조이 7.28~31 중국상해 기타 게임 한중게임문화축제개최 7.28~7.31 중국상해 게임 2016 보드게임콘개최 8.13~8.14 서울코엑스 국내전시 / 방송 BCWW2016 ( 국제방송영상견본시개최 ) 8.31~9.2 서울코엑스 국제포럼 방송 방송작가국제포럼 8.31( 예정 ) 미정 - 29 -
행사성격장르행사 ( 세부사업명 ) 국외전시 / 시기 (2016 년기준 ) 장소 만화베이징도서전 8.24~28 중국베이징 기타 게임 2016 대구글로벌게임문화축제 9.11~9.13 대구동성로일대 컨퍼런스 방송 글로벌포맷컨퍼런스 9.1 서울코엑스 국외전시 / 방송아세안방송콘텐츠비즈매칭 9~10 월 ( 미정 ) 아세안국가중 2~3 개국 기타 게임 제12회전국장애학생이스포츠대회 9.6~9.7 경주더케이서울호텔 포럼 음악 2016 K-뮤직포럼 10월, 12월 서울 국내전시 / 2016 한글산업화국제공모전한글시상시상식 10월 ( 미정 ) 서울광화문 콘퍼런스 CT CT포럼 2016 10월중 ( 미정 ) JW메리어트 ( 동대문 ) 국내전시 / 패션 Fashion KODE 2017 S/S 10월 ( 예정 ) 서울 DDP( 예정 ) 국내전시 / 음악 Mu:con 2016 10 월 ( 예정 ) 서울 DDP 컨퍼런스 콘텐츠전반 국제콘텐츠콘퍼런스개최 10월중 ( 미정 ) 서울DDP 인근 시상 대중문화 대한민국대중문화예술상시상식 10월중 ( 미정 ) 서울국립극장 ( 해오름극장 ) 워크숍 방송 방송작가소재발굴워크숍 ( 국외 ) 10월 ( 예정 ) 미정 포럼 콘텐츠전반 스타트업콘 10.14~10.15 서울 ( 미정 ) 국내피칭 스토리 신화창조프로젝트부산피칭 10월중 ( 미정 ) 부산벡스코 국외전시 / 중국충칭쇼케이스및방송수출상담회 10~12월 ( 예정 ) 중국충칭 국내전시 / 융복합 cel 페스티벌 10월중 ( 미정 ) 서울 국외전시 / 캐릭터 China Licensing EXPO 10월 ( 미정 ) 중국상해 기타 게임 2016 국제이스포츠페스티벌 11월 평창 국내전시 / CT 게임 G-STAR 2016 11.10~11.13( 예정 ) 부산벡스코 국외전시 / 융복합 심천하이테크페어 11월 중국심천 국외전시 / CT 중국하이테크페어 ( 심천 ) 11월중 ( 미정 ) 중국심천 기타 애니메이 11월또는아시아애니메이션서밋 (AAS) 션 12월 해외 ( 미정 ) 시상 / 컨퍼런스 스토리 2016 Story Awards & Festival 12.21~12.22 서울코엑스 ( 예정 ) 시상 콘텐츠전반 2016 대한민국콘텐츠대상 12.6 서울코엑스 국외전시 / 콘텐츠전반 MAMA(CJ E&M 연계협업 ) 12월 ( 예정 ) 홍콩 시상 방송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포상 12월 서울 - 30 -
행사성격장르행사 ( 세부사업명 ) 국외전시 / 시기 (2016 년기준 ) 장소 음악충칭쇼케이스 12 월 ( 일자미정 ) 중국충칭 시상 / 기타음악 K-Rookies 파이널공연 `17.1월 ( 예정 ) 서울지역콘텐국내전시 / 츠 2016 글로컬콘텐츠페어미정미정전반 시상게임이달의우수게임시상식연중 cel 벤처단지 국외전시 / 기타 콘텐츠전반 콘텐츠전반 코리아브랜드 & 한류상품박람회 ( KBEE) 콘텐츠기업국내 해외투자유치설명회 미정 ( 협의중 ) 6 월,10 월 ( 국내 ) 8 월, 11 월 ( 해외 ) 미정 서울 / 중국충칭, 상해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