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IP(Intellectual Property) 산업 1. 현황 - IP 는지적재산권의영문 Intellectual Property 의앞글자로, 중국에서는특히인터넷소설 / 문 학은드라마, 영화, 게임등여러상품으로개발이가능하기때문에최적의 IP 로평가되고있음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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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IP(Intellectual Property) 산업 1. 현황 - IP 는지적재산권의영문 Intellectual Property 의앞글자로, 중국에서는특히인터넷소설 / 문 학은드라마, 영화, 게임등여러상품으로개발이가능하기때문에최적의 IP 로평가되고있음 - 2 -

- 중국소비자들의인터넷문학 / 소설소비는크게 PC 와모바일로나뉨. 2015 년아이리서치 의조사에따르면 PC 로인터넷문학 / 소설을소비하는인구는약 1.41 억명이고, 모바일소 비자수는약 1.48 억명으로나타남 - 2015 년 1 월부터 12 월까지 PC 와모바일이용지수는안정적인형태를보이고있으며, 사용 빈도는디바이스별차이는크지않으나모바일의일평균사용시간이 PC 를근소하게앞섬 - <2015 년중국인터넷문학판권보호백서 > 에따르면, 2014 년불법복제는 PC 온라인문학 기업들의수익에서최소 43.2 억위안의손실을입었고, 모바일의경우 34.5 억위안의손실을 입음. 또한문화창작산업은 21.8 억위안의파생가치에대한피해를입음 - 위에원그룹은중국인터넷문학의선두그룹으로저작권연합체계를구축했고, 온라인문학산 업의판권보호에노력함. 위에원그룹은 2015 년저작권침해법률에관한소송에서총 34 번승 소한바있으며 2016 년에도적극적인법률대응으로불법복제를근절하기위해노력하고있음 - 3 -

기업별현황 - 중국에서가장큰인터넷문학을관리하고있는곳은위에원그룹 ( 阅文集团 ) 으로 2015년 1월텅쉰 COO 런위쉰 ( 任宇昕 ) 과부총재청우 ( 程武 ) 가정식설립함. 이를통해중국의가장큰출판사인성대문학 ( 盛大文学 ) 과텐센트문학산하의기점중문망, 창세중문망, 소설열독망, 소상서원, 홍수첨향, 운기서원, QQ열독, 중지박문, 화문천하등이자원을공유하게됨 - 4 -

- 현재중국인터넷문학관련사이트에개제된작품의 80% 이상이위에원그룹에서온것 - 5 -

- 위에원그룹 : 위에원은현재중국에서가장큰인터넷문학플랫폼이며 400만명의작가와 1,000 만부의창작작품을보유하고있음. IP 파생상품에대한개발을끊임없이진행하고있음. 이를통해 IP 엔터비즈니스및생태계구축을계획하고있으며현재도드라마, 애니, 음악, 게임등다방면에서 IP 연동사업을진행하고있음 - 미구문화테크유한공사 ( 咪咕文化科技有限公司 ): 차이나모바일의산하기업미구문화는 2010년 5월서비스를시작함. 2015년 1월 15일베이징에정식상장. 미국문화는차이나모바일의유일한음악, 동영상, 온라인독서, 게임, 애니등데이터콘텐츠영역내경영및서비스를전문적으로담당하고있음. 중국최대모바일기업인차이나모바일의산하기관으로이용자연동및자원연동에있어유리한위치를차지하고있음 - 6 -

- 중문온라인 : 2015 년중문온라인은 SINA 열독과 ROSAT 와협력으로자원을공유하고있어많 은이점을가지고있음 - 알리바바문학 : 알리바바문학은모바일구독프로그램과 IP관련플랫폼을주로경영하고있으며, 개방형플랫폼으르통해콘텐츠부족의단점을보완하고있음. 2015년 3분기알리바바문학은 IP연합개발프로젝트를처음으로시행하여 < 음양대리인 ( 阴阳代理人 )> 이라는작품으로인터넷소설구독사이트헤이옌소설 ( 黑岩小说网 ) 에서처음선보임. 알리바바문학과헤이옌소설은각자의플랫폼에서 < 음양대리인 > 소설작품과함께게임을선보였는데이는각기다른기업이연구과경영이공동으로진행했다는것에업계내주목을받았으며 IP권리의중요성에대해인식하는좋은계기가됨 - 7 -

2. 장르별 IP 리메이크현황 게임 - 모바일게임은인터넛문학파생상품중가장인기가높은상품으로, 2015 년많은인터넷문학작품들이모바일게임과연계하였음. < 화천골 > 은드라마와게임으로함께개발되었으며두파생상품의월수입은 2억위안으로조사되고있을만큼 2015 년최고의 IP라고평가받고있음 极 蚕 - 게임상품연동으로주목받고있는인터넷소설작가는아래와같음 - 8 -

애니메이션 - < 중국 2D 사업보고 > 에따르면, 2015년중국 2D 이용자수는 2.19억명으로 2017년에는 3억명을초과할것이라고전망하고있음. 애니메이션은 2D산업의핵심상품으로다수의이용자가애니메이션발전에큰역할을함. 팬덤경제로인해서중국국산애니메이션도큰인기를끌고있음. < 택천기 > 는중국최초로인터넷문학을애니메이션으로리메이크한작품. 2015 년 9월말기준, 텐센트동영상사이트내에서만 2,700 만번의뷰어수를기록함 灵 - 애니상품연동으로주목받고있는인터넷소설작가는아래와같음 异 异 - 9 -

드라마 / 영화 - 2015년인터넷동영상사이트에서뷰어수 TOP10 안에든드라마중 4편이모두인터넷소설 IP를리메이크한작품. 영화의경우도인터넷소설 IP를리메이크한작품대부분이박스오피스 5억위안을넘기는등좋은흥행성적을보임 芈 琊 绣 - 10 -

- 영화상품연동으로주목받고있는인터넷소설작가는아래와같음 腻 你 馅 与 邻 抢 抢 蛮 叶 - 11 -

3. 중국소비자의 IP 선호도 중국소비자들의인터넷문학접근도 - 남성의비중이 56.4% 로높고, 기혼자가미혼자보다비교적큰비중을차지하고있음. 연령부분에서는 19~35 세의연령층이전체연령층의 60% 이상을차지하고있음. 본과학력을가진사람들이전체비중의 49.1% 차지 - 2015 년남성이선호하는인터넷소설로는판타지무협장르가대부분을차지하였으며, 여성 의경우는고전멜로물을선호하는것으로나타남 - 12 -

惊 炮 医 戏 - 사용자들의온라인문학을보는기존은 5 년이상구독한이용자들의비중이 33.9% 였고, 2 년 이상구독한이용자는 55% 로가장많음 - 13 -

- 이용시간을보면매일 1 시간이내를할애하는이용자들이가장많았고여성이남성보다더 많이인터넷문학을구독하는것으로나타남 - 모바일은이용자들이인터넷문학을구독할때가장많이이용하는디바이스. 그외서점이 17.2% 를차지하고있는데이는인터넷문학의출판물연계사업이긍정적이라고예측할수있음. 이용자들은플랫폼내인기순위에많은영향을받고있으며, 플랫폼에서추천해주는소설도많이참고하는것으로나타남 - 14 -

- 2015 년이용자들은인터넷문학혹은작가의정보를위챗이나티에바 ( 贴吧 ), 웨이보순으로 참고하고있음. 남성은티에바, 여성은웨이보를더많이참고하는것으로나타남 - 이용자들은인터넷문학판권에대한인지도가낮고, 27.1% 의이용자들이정품인지복제품 인지구별하기어렵다고대답함 - 15 -

- 인터넷문학관련파생상품에대한구매의지가강한이용자들은 19.6% 를차지하고있음. 긍정적인태도를보인이용자는 60% 에이름. 소비금액기준은 100 위안 ( 한화약 18,000 원 ) 이내로부수상품을구매하려는의지가있음 게임이용자 - 인터넷문학작품을리메이크한파생상품으로는게임이가장많이차지함. 59.3% 의게임유저는이전에인터넷소설원작의게임을접한경험이있다고밝힘. 이들은인터넷문학 IP 게임에대한관심은계속해서높은상태를보이고있으며 43.9% 의이용자는해당게임을할것이라고밝혔으며 42% 의이용자들역시 할수도있다 라는긍정적인태도를보임 - 16 -

- 주요게임방식은이용자들인인터넷문학 IP 관련게임을선택할시가장많이고려하는 항목으로나타남. 다음으로는주제, 지불방식을고려함. 가장기대하는게임유형은모바일 게임으로나타남 - 이용자들은인터넷문학 IP 게임에대한지불용의가비교적높은것으로나타남. 지불의사 가없는이용자는 10% 에못미침 - 17 -

- 20.4% 의이용자들은게임원작인인터넷소설작품에대해매우기대한다고응답했고, 44.7% 가볼것이라고응답 애니메이션이용자 - 애니메이션이용자중인터넷문학 IP 애니메이션영화를본사용자의비율이 49.4% 로가장높게나타남. 26.3% 의애니메이션이용자는인터넷소설을리메이크한애니메이션작품을보지않는것으로나타남 - 18 -

- 애니메이션이용자들은온라인문학 IP 애니메이션작품에대한수용도가높음. 애니메이션 영화는사용자들이가장기대하는유형으로나타남 - 인터넷문학 IP 애니메이션을선택할시, 이용자들이가장중시하는것은원작과의싱크로 율과배역, 배경등으로나타남 - 19 -

- 33.7% 의애니메이션이용자는인터넷소설을각색한애니메이션에대한지불의지가있고, 만화에대한지불의향은 40.5% 까지나타남 영화 / 드라마이용자 - 50% 이상의이용자들이인터넷소설을원작으로한영화혹은드라마를기대하며, 그중 영화에대한기대감이드라마에대한기대감보다더높게나타남 - 20 -

- 이용자들은영화관에서인터넷문학 IP 영화를보고싶어했고, 배우캐스팅이가장중요하 다고밝힘 - 다수의이용자들은인터넷문학 IP 드라마에대한지불의지가있으나비율은영화관소비보 다는낮게나타남. 금액을보면 20 위안이소비적정수준으로나타남 상위보고서는아이리서치의 < 중국인터넷 IP 가치연구보고 > 의참고하여작성하였습니다. - 21 -

중국사무소담당자연락처 김기헌소장 : +86-10-6501-9971 / gihun@kocca.kr - 22 -

각장르별차트 - 각차트의내용은해당자료출처에기반한내용이므로참고자료로만사용하시길 바랍니다. 5 월첫째주드라마시청률 TOP10 순위프로그램위성시청률 (%) 1 2 3 4 5 6 7 8 9 10 자료출처 : TVTV 환락송 ( 欢乐颂 ) 환락송 ( 欢乐颂 ) 나는두라라 ( 我是杜拉拉 ) 작은남편 ( 小丈夫 ) 산해경적영전설 ( 山海经赤影传说 ) 수사 7 일 ( 殊死 7 日 ) 두호전처 ( 头号前妻 ) 정미수미인 ( 情谜睡美人 ) 신소십일랑 ( 新萧十一郎 ) 금수교변 ( 金水桥边 ) 동방위성 ( 上海东方卫视 저장위성 ( 浙江卫视 ) 장수위성 ( 江苏卫视 후난위성 ( 湖南卫视 후난위성 ( 湖南卫视 쓰촨위성 ( 四川卫视 ) 안후이위성 ( 安徽卫视 ) 장시위성 ( 江西卫视 ) 후베이위성 ( 湖北卫视 ) 베이징위성 ( 北京卫视 ) 시장 점유율 (%) 1.635 4.775 1.262 3.676 1.226 3.549 0.830 2.435 0.793 4.267 0.699 2.009 0.695 1.871 0.580 1.662 0.566 1.618 0.550 1.574-23 -

5 월첫째주예능프로그램시청률 TOP10 순위프로그램위성시청률 (%) 시장점유율 (%) 1 달려라형제 ( 奔跑吧兄弟 ) 저장위성 ( 浙江卫视 ) 3.908 13.132 2 극한도전 ( 极限挑战 ) 동방위성 ( 上海东方卫视 2.099 6.601 3 쾌락대본영 ( 快乐大本营 ) 후난위성 ( 湖南卫视 2.088 5.764 4 누가가수의신인가 ( 谁是大歌神 ) 저장위성 ( 浙江卫视 ) 2.083 9.223 5 런닝맨이왔다 ( 跑男来了 ) 저장위성 ( 浙江卫视 ) 1.919 11.530 6 우리연애해요 ( 我们相爱吧 ) 장수위성 ( 江苏卫视 ) 1.875 5.301 7 연래비성물요 ( 缘来非诚勿扰 ) 장수위성 ( 江苏卫视 ) 1.484 4.629 8 너와노래하고싶어 ( 我想和你唱 ) 후난위성 ( 湖南卫视 1.479 7.083 9 우승자여! 오라! ( 来吧冠军 ) 저장위성 ( 浙江卫视 ) 1.454 4.114 10 이길에네가있어 ( 一路上有你 ) 저장위성 ( 浙江卫视 ) 1.427 3.943 자료출처 : TVTV - 24 -

5 월첫째주박스오피스 TOP10 순위 영화 상영날짜 누적티켓수입 ( 만위안 ) 1 정글북 4월15일 96,400 2 베이징과시애틀이만나2 ( 北京遇上西雅图之不二情书 ) 4월29일 64,100 3 캡틴아메리카 3: 시빌워 5월6일 63,000 4 Yesterday Once More ( 谁的青春不迷茫 ) 4월22일 17,870 5 헌츠맨 : 윈터스워 4월22일 10,603 6 마궁매영 ( 魔宫魅影 ) 4월29일 8,330 7 몽상합화인 ( 梦想合伙人 ) 4월29일 7,734 8 대당현장 ( 大唐玄奘 ) 4월29일 3,110 9 형경형제 ( 刑警兄弟 ) 4월22일 2,938 10 개구리총동원 ( 青蛙总动员 ) 4월30일 830 자료출처 : Mtime 자료출처 : 바이두 ( 百度风云榜 ) 5 월첫째주온라인게임 TOP10 순위 중문명 한글명 검색지수 1 火影忍者 ol 나루토 87,504 2 弹弹堂 탄탄당 49,529 3 攻城掠地 공성략지 48,114 4 炫舞时代 현무시대 46,221 5 神仙道 신선도 33,506 6 街机三国 아케이드게임삼국 27,721 7 传奇霸业 전기패업 27,628 8 大天使之剑 대천사의검 25,175 9 神奇宝贝 신기보배 19,041 10 热血海贼王 열혈해적왕 18,999-25 -

5 월첫째주음원 (1) TOP10 순위곡명아티스트 1 반호사 ( 半壶纱 ) 리우커이 ( 刘珂矣 ) 2 연예인 ( 演员 ) 쉐즐첸 ( 薛之谦 ) 3 주간상매무 ( 酒干倘卖无 ) 순루 ( 孙露 ) 4 대왕규아내순산 ( 大王叫我来巡山 ) 쟈나이량, 티엔신 ( 贾乃亮 / 甜馨 ) 5 너를만나길기다려 ( 等我遇见你 ) 리지엔 ( 李健 ) 6 청춘수련설명서 ( 青春修炼手册 ) TFBOYS 7 너는오지않고, 나는늙지않고가오안, 시단뉘하이 ( 你不来我不老 ) ( 高安 / 西单女孩 ) 8 아속공상 ( 雅俗共赏 ) 쉬송 ( 许嵩 ) 9 상처받지않을이유를줘 ( 找一个不伤心的理由 ) 치롱 ( 祁隆 ) 10 대몽상가 ( 大梦想家 ) TFBOYS 자료출처 : 바이두음악 ( 百度音乐 ) 자료출처 : 왕이클라우드음악 ( 网易云音乐 ) 5 월첫째주음원 (2) TOP10 순위 곡명 아티스트 연예인 ( 演员 ) 쉐즐첸 ( 薛之谦 ) 추팔 ( 丑八怪 ) 쉐즐첸 ( 薛之谦 ) 신사 ( 绅士 ) 쉐즐첸 ( 薛之谦 ) Fade Alan Walker 니환요아즘양 ( 你还要我怎样 ) 쉐즐첸 ( 薛之谦 ) IF YOU BIGBANG いけないボーダーライン ワルキューレ Faded Alan Walker 작은행운 ( 小幸运 ) 찐원치 ( 金玟岐 ) Sugar Maroon 5-26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가입안내 안녕하십니까, 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사무소장김기헌입니다. 2015년 2월 12일한국콘텐츠사업자의중국진출활성화를위한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를설립하였습니다. 앞으로협의회는한국과중국의콘텐츠관련민간사업자간의협력을확대해나가고, 새로운중국의한류를위하여다양한노력을펼쳐나갈계획입니다. 중국진출에관심이있는한국콘텐츠사업자분들의많은지원바랍니다. - 다음 - 1. 명칭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2. 회원자격 : 중국에이미진출하였거나혹은진출하려는한국콘텐츠산업종사자 3. 회원혜택 : 중국진출핵심정보교류 / 한중협력사업참여 / 중국진출컨설팅등 4. 모집기간 : 연간상시모집 5. 접수방법 : 이메일접수. 입회원서작성하여이향옥대리 [hiangok@kocca.kr] 에게제출 6. 협의회현황 ㅇ임원구성 - 회장 (1 명 ) : 북경 751 라이브탱크문화창의전시공연장박철홍대표 - 부회장 (2 명 ) : 아이코닉스차이나이병규대표 ; GH E&M 차영회대표 ㅇ회원현황 : 총 153 명 (2016 년 4 월기준 ) - 27 -

입회원서 사무국장 회장 성 명 한글 漢字 영문 생년월일 성별 남 여 현거주지 중국 한국 E-Mail 연락처 Tel: Mob: 회사명업종 설립일사업자구분 개인 법인 회사주소 주요실적 본인은귀협의회의설립목적에동의하고협회회칙에명시된내용에따라회원의의무와 준수사항을성실히이행할것을서약하면서회원으로가입하고자입회원서를제출합니다. 20 년월일 신청인 : ( 인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장귀하 - 28 -

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현지자문단운영안내 자문단개요 ㅇ명칭 : 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현지자문단 ㅇ위촉임기 : 16. 4 월 ~ 17. 4 월 ( 위촉일로부터 1 년 ) ㅇ분야 : 마케팅 / 법률 / 회계 / 방송 / 게임 5 개분야 지역분야성명소속 / 직위비고 중국 법률 김성훈 북경국연컨설팅 / 박사 중국투자업무전반 ( 법률, 지재권, 법인설립등 ) 법률 권대식 법무법인태평양 / 변호사 중국M&A 법률 이수철 안걸변호사사무소 / 변호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임훈기 인베스트베이징컨설팅 / 박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허욱 율촌법무법인 / 변호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회계 한정훈 ChinaTaxlow/ 회계사 중국회계 / 조세 마케팅 이병규 아이코닉스차이나 / 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만애캐 ) 마케팅 차영회 GH Entertainment & Media/ 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마케팅 卢一鹏 ( 루이펑 ) Grand Vision Media/CEO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 마케팅 ) 마케팅 박철홍 751 Live Tank/ 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전시 ) 게임 이승원 다음카카오 / 중국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게임 ) 방송 렁송 ( 冷凇 ) 사회과학원 / 박사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자문단운영방식 ( 상시컨설팅 ) ㅇ ( 상담접수 ) 한국의기업, 개인, 프로젝트 => 중국사무소 ㅇ ( 컨설팅의뢰 ) 중국사무소 => 분야별현지자문위원 ㅇ ( 컨설팅 ) 이메일, 통화, 직접면담 ( 필요시 ) 등의방법으로상담 ㅇ ( 상담보고서제출 ) 자문위원, 상담결과보고서 (2~3p.) 중국사무소에제출 ㅇ ( 상담료지급 ) 중국사무소상담내역확인및관련서류제출 => 중국사무소 => 자문 위원 예산한도범위내에서운영 세부내용문의 ㅇ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현지자문단운영담당 이단단주임 ( 전화 : 86-10-6501-9951, 이메일 : lidandan@kocca.kr) - 29 -

한국콘텐츠진흥원위챗공식계정 K-Content 목적ㅇ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을활용하여위챗 KoreaContent 계정의한국콘텐츠를통한한국콘텐츠기업중국시장진출마케팅플랫폼구축 주요내용ㅇ메인콘텐츠 :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중국어버전의음악, 게임, 드라마세개분야총 80편작품및회사소개 - < 게임 > : 작품소개, 회사소개, 연락처등 - < 음악 > : 회사소개, 주요가수및앨범소개, 연락처등 - < 드라마 > : 시나리오소개, 제작사, 배급사, 감독, 주연배우등소개, 연락처등ㅇ서브콘텐츠1 :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중국어버전의애니메이션분야총 50편작품및회사소개 - < 애니메이션 > : 작품소개, 회사소개, 주요가수및앨범소개, 연락처등ㅇ서브콘텐츠2 :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사기업소개및소식 - 한중마켓활동, 공연, 스타소식및팔로우수증가에필요한이벤트등 사진및로고사용 K-Content 공식계정에프로젝트및회사소개를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사무소 이단단주임 ( 전화 : 86-10-6501-9951, 이메일 : lidandan@kocca.kr) 에게연락주시길바랍니다. - 30 -

2015 중국콘텐츠기업디렉토리북 목적 ㅇ한국콘텐츠기업의실질적중국진출을위한중국콘텐츠기업핵심정보제공 다운로드 : 한국콘텐츠진흥원홈페이지 (http://www.kocca.kr, 콘텐츠지식 해외시장동 향 번호 (13121)B.A.T/(13122) 게임 /(13123) 방송 /(13124) 애니 /(13125) 영화 ) 주요내용ㅇ게임,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네개주요분야및최근가장큰이슈로되고있는 B.A.T 기업관련중국콘텐츠주요기업 132개심층정보제공 - < 각장르별산업현황분석 > : 경쟁구도현황, 경쟁특징분석, 경쟁구조, 기업발전문제점, 기업발전대책, 정책발전분석, 업계관리체제, 업계정책법규, 업계발전계획등 - <132 개중점기업경영현황분석 > : 기본정보, 기업경영현황, 기업경쟁력, 성공사례분석 부록 <1,215 개중국콘텐츠기업리스트 & 기본정보 > : 회사명칭, 연락처, 주소, URL 등 분야 장르별 주요기업 게임 (30개) 종합 27개온라인배급 3개 종합 7개 방송 (28개) 유통 12개드라마제작 & 배급 6개 예능제작 & 배급 3개 종합 11개 애니메이션영화배급 2개 애니메이션영화유통 10개 애니메이션 (41개) TV애니메이션유통 4개만화제작 3개 만화유통 2개 모바일만화제작 & 배급 6개 모바일만화유통 3개 제작 & 배급 10개 영화 (3개) 유통 10개 배급 10개 텅쉰 1개 B.A.T(3개 ) 알리바바 1개 바이두 1개 - 31 -

[ 별첨 1] 2015 중국콘텐츠기업디렉토리북장르별목차 < 게임 > 1. 게임산업구조분석 (P5-P10) 1.1 게임산업분석 1.2 산업발전문제 1.3 산업발전대책 1.4 산업정책분석 2. 게임산업주요업체경영상황분석 (P16-136) 2.1 종합성업체분석 (p16-123) 2.1.1 텐센트홀딩스유한회사 (p16-19) 2.1.2 알리바바인터넷기술유한회사 (p20-23) 2.1.3 바이두온라인인터넷기술유한회사 (p24-27) 2.1.4 네트이즈회사 (p28-31) 2.1.5 퍼펙트월드 ( 베이징 ) 인터넷기술유한회사 (p32-35) 2.1.6 상하이샨다인터넷발전유한회사 (p36-39) 2.1.7 상하이자이언트인터넷과기유한회사 (p40-43) 2.1.8 산치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 ( 상하이 ) 과기유한회사 (p44-47) 2.1.9 베이징쿤룬완웨이과기주식유한회사 (p48-51) 2.1.10 베이징치후과기유한회사 (p52-55) 2.1.11 차이나모바일게임앤엔터테인먼트그룹유한회사 (p56-59) 2.1.12 심천시촹멍톈디과기유한회사 (p60-63) 2.1.13 네트드래곤웹유한회사 (p64-67) 2.1.14 심천시둥팡보야과기유한회사 (p68-71) 2.1.15 심천머린과기주식유한회사 (p72-75) 2.1.16 베이징페이류쥬텐과기유한회사 (p76-79) 2.1.17 유주인터랙티브주식유한회사 (p80-83) 2.1.18 심천 7ROAD 과기유한회사 (p84-87) 2.1.19 베이징장취과기주식유한회사 (p88-91) 2.1.20 베이징창유스다이디지털기술유한회사 (p92-95) 2.1.21 라인콩인터랙티브그룹유한회사 (p96-99) 2.1.22 토크웹정보시스템주식유한회사 (p100-103) 2.1.23 포게임홀딩스유한회사 (p104-107) 2.1.24 심천중칭바오인터랙티브인터넷주식유한회사 (p108-111) 2.1.25 베이징롄종인터랙티브인터넷주식유한회사 (p112-115) 2.1.26 페이위과기국제유한회사 (p116-119) 2.1.27 베이징광위온라인과기유한책임회사 (p120-123) - 32 -

2.2 온라인게임배급업체 (p125-136) 2.2.1 화웨이과기주식유한회사 (p125-128) 2.2.2 상하이 TaoMee인터넷과기유한회사 (p129-132) 2.2.3 UYOUNG 문화미디어주식유한회사 (p133-136) 3. 게임업체리스트 (p139-190) 3.1 온라인게임제작업체리스트 (p139-148) 3.2 온라인게임배급업체리스트 (p149-155) 3.3 온라인게임유통업체리스트 (p156-160) 3.4 모바일게임제작업체리스트 (p161-166) 3.5 모바일게임배급업체리스트 (p167-172) 3.6 모바일게임유통업체리스트 (p173-176) 3.7 PC 게임제작업체리스트 (p177-181) 3.8 PC 게임배급업체리스트 (p182-186) 3.9 PC 게임유통업체리스트 (p187-190) < 방송 > 1. 방송산업분석 (P6-P24) 1.1 방송산업현황분석 1.2 산업발전에존재하는문제점 1.3 산업발전의대응책 1.4 산업정책분석 1.5 뉴미디어산업발전현황 2. 방송산업주요기업경영상황분석 (P28-163) 2.1 종합성기업 (p28-56) 2.1.1 CCTV(p28-32) 2.1.2 화이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 (p33-36) 2.1.3 베이징 ENLIGHT미디어주식유한회사 (p37-40) 2.1.4 베이징 Hualu Baina필름주식유한회사 (p41-44) 2.1.5 차이나텔레비전미디어주식유한회사 (p45-48) 2.1.6 베이징에너지영상전파주식유한회사 (p49-52) 2.1.7 TVZone 미디어유한회사 (p53-56) 2.2 드라마제작업체 & 배급업체 (p58-81) 2.2.1 저장 Huace영상주식유한회사 (p58-61) 2.2.2 베이징하이룬영화유한회사 (p62-65) 2.2.3 베이징샤오마번텅영화유한회사 (p66-69) 2.2.4 상하이신원화미디어그룹유한회사 (p70-73) 2.2.5 창청영상주식유한회사 (p74-77) 2.2.6 저장 Talent영상물주식유한회사 (p78-81) - 33 -

2.3 예능프로그램제작업체 & 배급업체 (p83-94) 2.3.1 장쑤위성 TV(p83-86) 2.3.2 베이징란써훠옌문화미디어유한회사 (p87-90) 2.3.3 톈위미디어주식유한회사 (p91-94) 2.4 다큐멘터리제작업체 & 배급업체 (p96-111) 2.4.1 중앙뉴스다큐멘터리제작업체 (p96-99) 2.4.2 베이징레이허미디어 (p100-103) 2.4.3 베이징산둬탕미디어주식유한회사 (p104-107) 2.4.4 베이징징상문화전파유한회사 (p108-111) 2.5 방송유통업체 ( 방송국과뉴미디어 ) (p111-163) 2.5.1 후난위성 TV(p113-118) 2.5.2 저장위성 TV(p119-123) 2.5.3 텐센트홀딩스유한회사 (p124-127) 2.5.4 바이두온라인인터넷기술유한회사 (p128-131) 2.5.5 LeTV(p132-135) 2.5.6 Youku Tudou주식유한회사 (p136-139) 2.5.7 상하이동방명주뉴미디어주식유한회사 (p140-143) 2.5.8 봉황뉴미디어 (p144-147) 2.5.9 iqiyi(p148-151) 2.5.10 심천시 Xunlei인터넷기술유한회사 (p152-155) 2.5.11 베이징 Baofeng과기주식유한회사 (p156-159) 2.5.12 Ku6미디어유한회사 (p160-163) 3. 방송관련기업리스트 (p166-194) 3.1 드라마제작업체 (p166-173) 3.2 드라마배급업체 (p174-180) 3.3 예능프로그램기업 (p181-184) 3.4 다큐멘터리기업 (p185-188) 3.5 방송사 (p189-192) 3.6 뉴미디어기업 (p193-194) < 영화 > 1. 영화업계분석 (P6-P16) 1. 영화업계분석 (P6-P16) 1.1 영화산업현황분석 1.2 산업발전에존재하는문제점 1.3 산업발전대책 1.4 산업정책분석 - 34 -

2. 영화업계중점기업경영현황분석 (P19-136) 2.1 영화제작업체 & 배급업체 (p19-58) 2.1.1 차이나필름주식유한회사 (p19-22) 2.1.2 HUAXIA 필름배급유한책임회사 (p23-26) 2.1.3 화이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 (p27-30) 2.1.4 저장 Huace영상주식유한회사 (p31-34) 2.1.5 BONA필름그룹유한회사 (p35-38) 2.1.6 SMI 홀딩스그룹유한회사 (p39-42) 2.1.7 베이징 ENLIGHIT 미디어주식유한회사 (p43-46) 2.1.8 오렌지스카이골든하베스트엔터테인먼트 ( 그룹 ) 유한회사 (p47-50) 2.1.9 베이징 Hualu Baina필름주식유한회사 (p51-54) 2.1.10 저장 Talent영상물주식유한회사 (p55-58) 2.2 영화유통업체 ( 영화관체인 ) (p60-99) 2.2.1 완다시네마주식유한회사 (p60-63) 2.2.2 차이나필름 Stellar시네마유한회사 (p64-67) 2.2.3 Dadi시네마유한회사 (p68-71) 2.2.4 상하이랜허시네마유한책임회사 (p72-75) 2.2.5 차이나필름남방영화신간선유한회사 (p76-79) 2.2.6 광저우진이주장시네마유한회사 (p80-83) 2.2.7 저장타임시네마주식유한회사 (p84-87) 2.2.8 베이징뉴필름연합상영유한책임회사 (p88-91) 2.2.9 HG엔터테인먼트시네마유한회사 (p92-95) 2.2.10 차이나필름디지털시네마 ( 베이징 ) 유한회사 (p96-99) 2.3 영화유통업체 ( 뉴미디어 ) (p101-140) 2.3.1 텐센트홀딩스유한회사 (p101-104) 2.3.2 바이두 (p105-108) 2.3.3 LeTV(p109-112) 2.3.4 Youku Tudou주식유한회사 (p113-116) 2.3.5 상하이동방명주뉴미디어 (p117-120) 2.3.6 봉황뉴미디어 (p122-124) 2.3.7 iqiyi (p125-128) 2.3.8 Xunlei 인터넷 (p129-132) 2.3.9 Baofeng 테크놀로지 (p133-136) 2.3.10 Ku6미디어 (p137-140) 3. 영화기업리스트 (p143-164) 3. 영화세분화시장기업리스트 (p143-164) 3. 1 영화제작업체리스트 (p143-150) 3. 2 영화배급업체리스트 (p151-157) 3. 3 영화유통업체리스트 (p158-162) 3.4 뉴미디어기업리스트 (p163-164) - 35 -

< 애니메이션 > 1. 애니메이션업계분석 (P6-P18) 1.1 애니메이션업계현황분석 1.2 애니메이션업계발전문제 1.3 업계정책분석 2. 애니메이션중점기업경영상황분석 (P22-198) 2.1 종합성기업분석 (p22-66) 2.1.1 광둥 Alpha 애니메이션문화주식유한회사 (p22-26) 2.1.2 심천화챵문화과학기술그룹주식유한회사 (p27-30) 2.1.3 저장중난그룹카툰영상유한회사 (p31-34) 2.1.4 Jiang Toon 애니메이션주식유한회사 (p35-38) 2.1.5 수저우 Ori 애니메이션유한회사 (p39-42) 2.1.6 베이징칭칭수애니메이션과학기술유한회사 (p43-46) 2.1.7 화워이과학기술유한회사 (p47-50) 2.1.8 상하이 TaoMee 인터넷과학기술유한회사 (p51-54) 2.1.9 광저우 Creative Power Entertaining(p55-58) 2.1.10 상하이하마애니메이션디자인유한회사 (p59-62) 2.1.11 베이징드림캐슬문화유한회사 (p63-66) 2.2 애니메이션영화배급업체 (p67-74) 2.2.1 화이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 (p67-70) 2.2.2 베이징 ENLIGHT 미디어주식유한회사 (p71-74) 2.3 애니메이션영화유통업체 (p76-115) 2.3.1 완다시네마주식유한회사 (p76-79) 2.3.2 차이나필름 Stellar 시네마유한회사 (p80-84) 2.3.3 Dadi 시네마유한회사 (p85-87) 2.3.4 상하이랜허시네마유한책임회사 (p88-91) 2.3.5 차이나필름남방영화신간선유한회사 (p92-95) 2.3.6 LeTV(p96-99) 2.3.7 Youku Tudou 주식유한회사 (p100-103) 2.3.8 상하이동방명주뉴미디어 (p104-107) 2.3.9 베이징 iqiyi 과학기술유한회사 (p108-111) 2.3.10 UYOUNG 문화미디어유한회사 (p112-115) 2.4 TV 애니메이션유통업체 (p117-140) 2.4.1 CCTV(p117-125) 2.4.2 후난위성 TV(p126-131) 2.4.3 저장위성 TV(p132-136) 2.4.4 장쑤위성 TV(p137-140) - 36 -

2.5 만화도서발행업체 (p142-147) 2.5.1 중국화보출판사 (p142-143) 2.5.2 현대출판사 (p144-145) 2.5.3 남해출판회사 (p146-147) 2.6 만화도서유통업체 (p149-160) 2.6.1 베이징징둥세기무역유한회사 (p149-154) 2.6.2 베이징당당망정보기술유한회사 (p155-160) 2.7 모바일애니메이션제작업체 & 배급업체 (p162-185) 2.7.1 Talkweb 정보시스템주식유한회사 (p162-165) 2.7.2 푸졘중커야촹통신과학기술유한회사 (p166-169) 2.7.3 샤먼 Xtone 애니메이션유한회사 (p170-173) 2.7.4 톈진선제애니메이션유한회사 (p174-177) 2.7.5 샤먼 BLUEBIRD 애니메이션유한회사 (p178-181) 2.7.6 푸졘 Topani 애니메이션유한회사 (p182-185) 2.8 모바일애니메이션유통업체 (p187-198) 2.8. 1차이나모바일 (p187-190) 2.8. 2차이나텔레콤 (p191-194) 2.8. 3차이나유니콤 (p195-198) 3. 애니메이션세분화시장기업리스트 (p199-251) 3.1 애니메이션영화제작업체 (p201-205) 3.2 애니메이션영화발행업체 (p206-209) 3.3 애니메이션영화배급업체 (p210-216) 3.4 TV애니메이션제작업체 (p217-220) 3.5 TV애니메이션발행업체 (p221-225) 3.6 TV애니메이션배급업체 (p226-227) 3.7 만화도서제작업체 (p228-231) 3.8 만화도서발행업체 (p232-234) 3.9 만화도서배급업체 (p235) 3.10 인터넷애니메이션제작업체 (p236-240) 3.11 인터넷애니메이션발행업체 (p241-245) 3.12 인터넷애니메이션배급업체 (p246) 3.13 모바일애니메이션제작업체 (p247-250) 3.14 모바일애니메이션배급업체 (p251) - 37 -

<BAT> 1. 인터넷산업분석 (P4-7) 1.1 인터넷산업발전현황 1.2 인터넷산업 TOP10 기업 1.3 인터넷산업정책분석 2. BAT 기업분석 (P9-26) 2.1 업무분포 2.2 경영실적분석 2.3 투융자분석 2.4 금융사업분석 2.5 빅데이터사업분석 2.6 O2O 사업분포 2.7 영화 / 드라마사업분석 2.8 애니메이션사업분석 2.9 총괄 - 38 -

2016 년 KOCCA 중국관련행사리스트 행사성격장르행사 ( 세부사업명 ) 포럼 국내전시 / 국외전시 / 국외피칭 국외전시 / 게임 K-Game 컨퍼런스 2016/ 비즈니스상담회개최 시기 (2016 년기준 ) 패션 Fashion KODE 2016 F/W 3.23~24 장소 2.23~2.24 서울코엑스 남산제이그랜하우스 방송 FILMART 3.14~17 홍콩 스토리 애니메이션 k- 스토리해외진출프로그램 ( 미국, 중국 ) 3 월 ( 중국 ), 11 월 ( 미국 ) 미국 LA, 중국베이징 항주애니메이션페스티벌 2016 4.27~5.2 중국항주 컨퍼런스방송글로벌포맷워크숍 포럼 포럼 국내전시 / 콘텐츠전반콘텐츠전반 5.9~5.12, 8.29~31 서울 CKL 한중일문화산업포럼 5 월초서울 ( 미정 ) 2016 K- 컬처정책포럼 6 월, 11 월, 1 월서울코엑스 게임 ITS GAME 수출상담회개최 6.16~6.17 서울코엑스 국외전시 / 콘텐츠전반 Knock2016 6 월, 8 월, 10 월서울코엑스 국외전시 / 방송 STVF 6.7~9 중국상해 국외전시 / 방송 STVF 포맷쇼케이스 6.5 ~ 6.6 중국상해 워크숍 방송 방송작가소재발굴워크숍 (1차, 2차 ) 6월, 9월 ( 예정 ) 미정 콘텐츠전반 중국충칭사무소개소 6월 중국충칭 포럼 콘텐츠전반 한중문화산업포럼 6월초 ( 예정 ) 중국 국제포럼 방송 북경한국포맷포럼 7월,11월예정 중국북경 국내전시 / 캐릭터 서울캐릭터라이선싱페어 7월 ( 예정 ) 서울코엑스 국외전시 / 게임 차이나조이 7.28~31 중국상해 기타 게임 한중게임문화축제개최 7.28~7.31 중국상해 게임 2016 보드게임콘개최 8.13~8.14 서울코엑스 국내전시 / 방송 BCWW2016 ( 국제방송영상견본시개최 ) 8.31~9.2 서울코엑스 국제포럼 방송 방송작가국제포럼 8.31( 예정 ) 미정 - 39 -

행사성격장르행사 ( 세부사업명 ) 국외전시 / 시기 (2016 년기준 ) 장소 만화베이징도서전 8.24~28 중국베이징 기타 게임 2016 대구글로벌게임문화축제 9.11~9.13 대구동성로일대 컨퍼런스 방송 글로벌포맷컨퍼런스 9.1 서울코엑스 국외전시 / 방송아세안방송콘텐츠비즈매칭 9~10 월 ( 미정 ) 아세안국가중 2~3 개국 기타 게임 제12회전국장애학생이스포츠대회 9.6~9.7 경주더케이서울호텔 포럼 음악 2016 K-뮤직포럼 10월, 12월 서울 국내전시 / 2016 한글산업화국제공모전한글시상시상식 10월 ( 미정 ) 서울광화문 콘퍼런스 CT CT포럼 2016 10월중 ( 미정 ) JW메리어트 ( 동대문 ) 국내전시 / 패션 Fashion KODE 2017 S/S 10월 ( 예정 ) 서울 DDP( 예정 ) 국내전시 / 음악 Mu:con 2016 10 월 ( 예정 ) 서울 DDP 컨퍼런스 콘텐츠전반 국제콘텐츠콘퍼런스개최 10월중 ( 미정 ) 서울DDP 인근 시상 대중문화 대한민국대중문화예술상시상식 10월중 ( 미정 ) 서울국립극장 ( 해오름극장 ) 워크숍 방송 방송작가소재발굴워크숍 ( 국외 ) 10월 ( 예정 ) 미정 포럼 콘텐츠전반 스타트업콘 10.14~10.15 서울 ( 미정 ) 국내피칭 스토리 신화창조프로젝트부산피칭 10월중 ( 미정 ) 부산벡스코 국외전시 / 중국충칭쇼케이스및방송수출상담회 10~12월 ( 예정 ) 중국충칭 국내전시 / 융복합 cel 페스티벌 10월중 ( 미정 ) 서울 국외전시 / 캐릭터 China Licensing EXPO 10월 ( 미정 ) 중국상해 기타 게임 2016 국제이스포츠페스티벌 11월 평창 국내전시 / CT 게임 G-STAR 2016 11.10~11.13( 예정 ) 부산벡스코 국외전시 / 융복합 심천하이테크페어 11월 중국심천 국외전시 / CT 중국하이테크페어 ( 심천 ) 11월중 ( 미정 ) 중국심천 기타 애니메이 11월또는아시아애니메이션서밋 (AAS) 션 12월 해외 ( 미정 ) 시상 / 컨퍼런스 스토리 2016 Story Awards & Festival 12.21~12.22 서울코엑스 ( 예정 ) 시상 콘텐츠전반 2016 대한민국콘텐츠대상 12.6 서울코엑스 국외전시 / 콘텐츠전반 MAMA(CJ E&M 연계협업 ) 12월 ( 예정 ) 홍콩 시상 방송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포상 12월 서울 - 40 -

행사성격장르행사 ( 세부사업명 ) 국외전시 / 시기 (2016 년기준 ) 장소 음악충칭쇼케이스 12 월 ( 일자미정 ) 중국충칭 시상 / 기타음악 K-Rookies 파이널공연 `17.1월 ( 예정 ) 서울지역콘텐국내전시 / 츠 2016 글로컬콘텐츠페어미정미정전반 시상게임이달의우수게임시상식연중 cel 벤처단지 국외전시 / 기타 콘텐츠전반 콘텐츠전반 코리아브랜드 & 한류상품박람회 ( KBEE) 콘텐츠기업국내 해외투자유치설명회 미정 ( 협의중 ) 6 월,10 월 ( 국내 ) 8 월, 11 월 ( 해외 ) 미정 서울 / 중국충칭, 상해 - 4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