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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주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그리거나문양디자인을할때그림을그리는페인팅도구페인팅된그림이나이미지사진을수정하는리터칭도구들에대해알아본다

1. 페인팅에관한툴 페인팅에관한툴은브러시를이용하여그림을그리고, 단색또는그라데이션을통해색을칠하는도구들. 색을칠하기전에원하는색상을전경색에미리지정하고그림을그린다. 1) 페인팅툴 : Brush Tool 붓이나연필로그림을그리며채색할때사용하는도구이다 포토샵은주로이미지보정이나합성에많이이용되지만회화와같이직접이미지를그리는기능 브러시툴은회화적인표현은물론, 마스크, 채널작업, 보정작업과같이세밀한작업에도사용된다. Brush Tool: 부드러운선을그릴때사용한다. Pencil Tool: 거친선을그릴때사용한다. Color Replacement Tool: 이미지의특정부분의색상을이미지의질감이나음영은그대로유지한채다른색상으로바꿀때사용한다. 색상을바꾸고자하는부분의영역을선택하고, 페인팅하면전경색톤으로색상이바뀐다. 전경색의톤으로색이칠해짐

브러시툴의옵션바 1 Brush: 클릭하면나타나는브러시의크기와모양을설정한다. 2 Mode: 이미지사이의자연스러운합성방식을설정한다. 3 Opacity: 브러시의불투명도를설정하는데 0~100 까지의수를입력할수있으며 0 에가까워질수록희미하게칠해지게된다. 4 Flow: 브러시가적용되었을때경계부분의불투명도를조절하는옵션으로수치가낮으면주변이미지가번진것처럼표현되고, 수치가높으면뚜렷하게표현된다, 5 에어브러시옵션 : 붓의압력을감지하여사용하는에어브러시툴이다. Master Diameter: 브러시의크기를조절한다. Hardness: 브러시의외곽의부드럽기를조절한다. (0% 일수록외곽이부드럽고, 100% 일수록외곽이날카롭다.) 브러시모양을선택할수있다.

브러시툴의메뉴바 New Brush Preset: 만들어진브러시를등록한다. Rename/Delete Brush: 브러시의이름을새롭게설정하거나선택한브러시를삭제한다. Preset Manager: 프리셋설정창으로들어가서등록된프리셋의이름변경, 삭제등의편집작업을한다. Reset Brsush: 브러시리스트를처음상태로되돌린다. Load Brush: 저장된브러시를리스트로불러온다. Save Brush: 새롭게만든브러시를저장한다. Replace Brush: 저장된브러시리스트로교체한다. Assorted Brushes: 여러가지모양의브러시를모아놓은곳이다. Basic Brush: 기본형태의브러시이다. Calligraphic Brushes: 붓글씨모양의브러시이다. Drop Shadow Brushes: 그림자모양에적합한브러시이다. Dry Media Brushes: 종이에목탄이나콘테와같은재료를사여그린듯한효과이다. Faux Finish Brushes: 독특한모양의텍스쳐를브러시로사용한다. Natural Brushes 2: 자연스러운모양의브러시로붓터치의효과를나타낼경우에사용한다. Natural Brushes: 자연스러운모양의브러시이다. Special Effect Brushes: 꽃, 나비등의모양을흩뿌려주는듯한효과를가진브러시이다. Square Brushes: 사각형모양의브러시이다. Thick Heavy Brushes: 거친모양의선을표현하는브러시이다. Wet Media Brushes: 젖은종이에물감으로이미지를그린듯한효과를주는브러시다.

브러시팔레트 1 브러시의모양을선택한다. 2 Master Diameter: 브러시의크기를조절한다. 3 적용된브러시를미리보기로볼수있다. 4 Brush Tip Shape: 기본적인브러시옵션을설정한다. 5 Shape Dynamics: 브러시의경계모양을조절하여브러시의외곽모양을찌그러뜨리는형태로만든다. 6 Scattering: 점을뿌려주는효과를조절한다. 이때브러시의중복되는효과를조절할수있으며수치가높을수록브러시의개체수도많고농도도진하게만든다. 7 Texture: 질감을브러시에적용한다. 사용자가등록한재질감을브러시의모양으로도사용할수있다. 8 Dual Brush: 두개의브러시를합성모드와크기, 간격등을조절하여사용할수있다. 9 Color Dynamics: 브러시의명도, 채도, 색상을조절할수있다. 10 Other Dynamics: 브러시의투명도와흐름을조절한다. 11 Noise: 브러시의경계부분에노이즈를빼거나추가한다. 12 Wet Edges: 수채화느낌이나는브러시로만든다. 13 Air Brush: 에어브러시처럼압력을감지할수있는브러시로바뀌게된다. 14 Smoothing: 브러시의모양을부드럽게나타낸다. 조절되는정도는약하게조절 15 Project Texture: 브러시에적용된패턴의크기와모양을일정하게유지한다. 연필툴도브러시팔레트의사용법과제공하는옵션설정등은모두같지만브러시툴이안티 - 앨리어싱을지원하는데비해, 연필툴은안티 - 앨리어싱을지원하지않는다.

색상선택 그림을그리기전에원하는색을지정하고시작한다. 툴박스의전경색을통해색상선택 전경색 (Foreground Color) : 그림이그려지거나칠해지는색상으로색상변경시 컬러칩위를클릭하면아래의 [Color Picker] 가열린다. 배경색 (Background Color) : 지우개색상으로칠해진다. 2 1 3 4 5 1 다양한색상의컬러를제시하여원하는색상을선택한다. 2 원하는색상의명도와채도의색상판을통해색상을선택한다. 3 바뀌는색상을보여주고, 옆에있는삼각형모양은경고표시로서출력시색상이변경됨을의미한다. 4 변경전색상을의미하며, 옆에있는사각형모양의경고표시는바뀌는색상이웹에올려졌을때변경됨을의미한다. 5 인쇄를하거나웹에작업한파일을올릴때색상의표현은제한적이다. 그래서 <only web color> 를체크하여색상을제한적으로사용하면색상경고표시가나타나지않아웹에적합한색상들만사용할수있다.

2) 히스토리브러시 : History Brush Tool 페인팅작업한이미지를원래상태로복구할때사용하는툴 히스토리브러시툴 (History Brush Tool) 페인팅하면이미지를히스토리팔레트에기록된단계로되돌려주는툴이다. 아트히스토리브러시툴 (Art History Brush) 이미지를복구시키는기능에회화적인기법이추가되어사진이미지를직접붓 으로그린듯한효과를줄때사용한다. 원본이미지 아트히스토리브러시적용한유화표현 원본이미지 아트히스토리브러시적용한유화표현

아트히스토리브러시옵션바 1Style : 브러시의형태를선택한다. 4종류로 Tight( 촘촘하고빡빡한형 ), Loose( 사방으로자유롭게퍼지는형 ), Curl( 꼬불꼬불한형 ), Dab( 손으로두들기는형태 ) 의형태로그려진다. 2Area : 마우스로클릭했을경우에번져나가는영역을설정하여주며, 수치가높을수록퍼져나가는영역이넓어진다. 3Tolerance : 수치가높을수록붓자국의색상이클릭한부분에충실해지고, 수치가낮으면다른색상이붓자국의색상으로추가되어나타난다

3) 색채우기툴 : Gradient Tool /Paint Bucket Tool 선택된범위내에서한색상이점차다른색상으로변해가면서채색할때또는한가지색상으로면을채울때사용하는툴 선택도구를이용하여영역을선택하고, 그레디언트툴을클릭한후이미지위에서드래그해주는방향으로채색. 영역을선택하지않으면, 그림전체에그라데이션이채색. 그라디언트 (Gradient Tool)

그라디언트옵션바 1 2 3 4 5 6 7 1 Gradient Editor : 스펙트럼위를클릭하면새로운그레디언트를만들거나, 수정할수있다. 그리고화살표를클릭하면저장된그레디언트항목들을사용할수있다. 2Gradient Type : 그레디언트색상표현방식으로선형, 원형, 나선형, 반사형, 다이아몬드형으로그레디언트색상을채울수있다. 3Mode : 블렌드모드와동일한기능으로색상이채워지면서효과가적용된다. 4Opacity : 불투명도를조절한다. 5 Reverse : 그레디언트색상의방향을전환하는것으로처음과끝의색이반대로그라데이션된다. 6Dither : 체크하면색을부드럽게표현해주는기능이다. 7Transparency : 투명도를가진그레디언트의경우체크시에는투명도값이적용된다.

Gradient

3) 색채우기툴 : Gradient Tool /Paint Bucket Tool 선택된범위내에서한색상이점차다른색상으로변해가면서채색할때또는한가지색상으로면을채울때사용하는툴이다. 페인트통툴 (Paint Bucket Tool) 마우스로클릭하는지점을기준으로비슷한색상으로연결된영역에전경색이나패턴형태로색상이채워진다. 단색으로채워진형태 패턴으로채워진형태

4) 지우개툴 : Eraser Tool 페인팅할때잘못된부분을배경색으로지우거나, 이미지의불필요한부분을지울때사용한다. Eraser Tool: 붓으로페인팅하듯지우면배경색으로채워진다. Background Layer 가아닌경우에는투명하게지워준다. Background Eraser Tool: 지워진영역을투명으로만들어준다. 또한 Background 레이어를일반레이어로변환시켜주기도한다. Magic Eraser Tool: 같은색상으로연결된부분을한번에지울때사용한다. Magic Wand 툴과같은개념으로작용된다. Background Layer 의경우 투명으로지워짐. 일반레이어로변경. Eraser Background Eraser Magic Eraser

INSIDabcdef_:MS_0001MS_000 04 페인팅 및 리터칭도구 실습: 페인트통툴 및 그라디언트를 이용한 채색.jpg 밑그림을 스케치한 후 외곽선 정리를 한 후 스캔 받은 그림은 페인트 통 툴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채색 레이어와 블렌드모드를 이용한 채색

실습 : 레이어의블렌드모드를이용하여채색.jpg 연필로스케치한밑그림을스캔받은후레이어의블렌드모드를이용하여채색 채색을할때는같은색상으로레이어를다르게하여음영을덧칠하고, 블렌드모드를바꾸면같은색상으로채색을하여도합성되면서색의농담이생긴다. 이러한방법을이용하여예제그림을완성한다. 1 원본이미지 2 레이어를만들고 1 단계명암으로얼굴을채색한후, 블렌드모드를 Multiply 로변경하여밑그림과얼굴색이자연스럽게합성되도록한다.

INSIDabcdef_:MS_0001MS_000 04 페인팅 및 리터칭도구 ③ 레이어를 새로 만들고 색상은 바꾸지 않고 블렌드 모드를 Multiply로 변경한 후 2단계 명암을 그린다. 레이어1, 2가 합성되면서 자연스럽게 음영이 만들어진다. 같은 방법으로 어두운 명암을 더 넣는다. ④ 머리도 얼굴과 같은 방법 으로 채색한다. ⑤ 진하게 그릴 외곽선을 덧 칠하여 얼굴 윤곽이 선명하 게 보이도록 정리한 뒤 완성 한다.

2. 리터칭에관한툴 리터칭툴은이미있는그림의일부에다시드로잉하여효과를줄때사용하는툴 기본드로잉이끝난그림에명암을주거나, 선명하게또는흐릿하게선을처리해준다. 이미지에필요없는부분을이미지사진의일부로복제하여변경하는등의용도로많이사용

INSIDabcdef_:MS_0001MS_000 04 페인팅 및 리터칭도구 2. 리터칭에 관한 툴 1) 이미지를 부드럽게 또는 선명하게 하는 툴: Blur/Shaen/Smudge 특정영역을 부드럽게 표현하거나 선명한 이미지, 그리고 직접 손으로 문지르는 효과를 줄 때 사용한다. 직접 마우스를 이용하여 세밀한 수정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한다. Blur Tool: 이미지를 번지게 하는 효과로 초점을 흐리게 할 경우 사용한다. 이미지 전체에 Blur 효과를 적용할 때는 <Filter메뉴>의 <Blur-Gaussian Blur>를 한다. Sharpen Tool: 블러 툴과 반대로 이미지를 선명하게 만들어 준다. 너무 많이 적용하면 채도가 높아져 이미지가 손상되기 쉽다. Smudge Tool: 손가락으로 이미지를 문지른 듯한 효과를 준다. 작업시 붓크기 확대는 키보드 (]), 축소 ([) 버튼을 이용. blur sharpen smudge

Smudge Option 1 2 1 Strength: 툴의강도를결정해준다. 수치가커질수록툴의효과가많이나타난다. 2 Finger Painting: 체크했을때전경색으로지정된색상이추가되면서이미지를뭉개준다. 전경색추가

2) 이미지를밝게또는어둡게하는툴 : Dodge / Burn / Sponge 이미지의명도를밝게또는어둡게, 채도를조절할때사용하는도구 Dodge Tool: 마우스로문지른영역이다른영역에비해점차밝아진다. Burn Tool: 마우스로문지른영역이다른영역에비해점차어두워진다. Sponge Tool: 채도를조절할때사용하는도구로서, 옵션의 saturate 에서마우스를드래그하여문지르면고채도의이미지를만들어주고, desaturate 의경우저채도의이미지를만든다. 작업시붓크기확대는키보드 (]), 축소 ([) 버튼을이용한다 Dodge Burn Sponge desaturate Sponge-saturate

3) 이미지복제툴 : Clone Stamp Tool 이미지의일부를복사하면서보정하는도구 Clone Stamp Tool: 이미지를드로잉하여복제하는도구이다. 복제하고자하는이미지부분을 Alt 키를누른상태에서클릭하여복제가될지점을정한다. 그리고복제된이미지가그려질부분에서그리면, Alt- 클릭한지점이 (+) 기호로나타나복제되면서그려진다. 복제될이미지인표적부분은 Alt 를이용해바꾸어가면서작업한다. Pattern Stamp Tool: 옵션에서패턴을선택하고, 마우스로드래그하여그리면패턴으로이미지가복제브러시의종류를바꾸어사용한다. 즉정확한모양을복제할때는연필브러시 ( ) 로, 주변과자연스럽게복제할때는에어브러시 ( ) 로한다. Alt+ 클릭 +부분이 에복제원본이미지클론툴사용중여러번클론사용으로새로운이미지완성

Pattern Stamp Option( 패턴도장툴옵션바 ) 1 Aligned : 체크시패턴도장툴을적용하다가중간에마우스에서손을떼고다시패턴을적용해도처음클릭지점과연결되어패턴이적용되며, 해제시에는마우스를클릭하는지점이기준이되어패턴형태가적용된다. 2 Impressionist : 패턴을유화처럼뭉개어서표현하는기능으로인상파그림에서많이보았던느낌의효과를나타낸다 Impressionist 적용

4) 이미지합성복제툴 : Healing Brush / Patch Tool 이미지의일부를복원, 또는수정할때사용하는도구로서, 도장툴과유사한기능단, 도장툴은똑같이복제되지만, 이툴들은적용시원래있는그림과자연스럽게합성되어복제되는특징 스팟힐링브러시툴 (Spot Healing Brush Tool) 얼굴의주름이나작은점등을제거할때사용한다. 점보다약간큰붓크기로하여그리면, 주변과유사한모양으로칠해진다. 힐링브러시툴 (Healing Brush Tool) 도장툴과같이키를누른상태에서복제하고자하는이미지부분을클릭해서표적을정하고원하는부분에서드로잉한다. 단, 도장툴은이미지를원본그대로복제해주고, 힐링브러시툴은복제된원본이미지를원래있던이미지에합성시키면서자연스럽게복제 패치툴 (Patch Tool) 올가미툴을사용할때처럼복제영역을선택하고, 선택영역을드래그하여복제하고자하는위치에이동하여주면원본이미지에합성되면서자연스럽게복제된다. 레드아이툴 (Red Eye Tool) 인물사진에서적목현상이나타나눈동자가빨간색으로되었을때이를다시검정색으로복원할때사용한다.

Alt+ 클릭 + 힐링브러쉬-표적잡기 : 힐링드로잉하기 Alt+ 클릭 +부분이 에합성되어뭉개지면서복제 도장툴로배경을대충복제하여나무를지운다. 전단계에서남은얼룩을힐링툴로부드럽게처리한다. 패치툴로영역잡기 [Source] 옵션선택후영역이동배경과합성되면서완성

패치툴로영역잡기 Destination 옵션선택후이동완성

실습 : 리터칭도구를이용하여명암넣기.jpg 페인트통툴을이용하여단색으로채우고, 번툴, 닷지툴을이용하여명암을준다. 배경도하늘, 바다, 땅의색을단색으로넣고, 번툴과닷지툴을이용하여바닷가의이미지를적용 원본이미지 명암완성

3. Edit 메뉴 1) 오려두기, 복사, 붙여넣기 : Cut, Copy, Paste 이미지의일부를오려두거나 (Cut, Ctrl+X), 복사 (Copy, Ctrl+C), 그리고이를붙여넣기 (Paste, Ctrl+V) 할때사용한다. 일반적인프로그램에서편집툴에해당하는기능과일치한다. 2) 선택영역안에붙여넣기 : Paste Into 1 복사할이미지의영역을선택한다. 2 붙여넣기할이미지파일의영역을선택하고 [Paste Into] 를실행시킨다. 3 2 단계에서선택한붙여넣을영역에만이미지가복제된다. 이때눈에보이는부분만복제된것이아니라, 레이어마스크에의해 2 단계의영역내의이미지만보이고, 이미지의일부가숨겨진것이다. 이동툴을이용해복제된이미지의위치를조정할수있다. 3) Define Pattern 포토샵에직접그린이미지나사진이미지를패턴으로등록하는명령으로, 등록된패턴을적용하려면 Edit >Fill 에서 Use: Pattern 으로선택한후등록된패턴을채운다.

1 Ctrl+A(Select-All 메뉴 )-Ctrl+C(Copy) 2 마술봉툴로배경선택 3 [Edit-Paste Into] 메뉴실행마스크가씌워진새로운레이어가생성되었고, 복사한이미지는전체가붙여넣기되었으며, 단마스크에서흰색부분만이미지그림이보여진다. 마스크

실습 : 꽃패턴.jpg (1) 인물이미지편집하기 1 파일열기 : Ctrl + O 2 빠른선택툴 (Quick Selection Tool) 로배경을드래그해서주변전체를선택한다. 3 Ctrl + Shift + I 로아이만선택 -> Ctrl + C 4 Ctrl + N: 600 x 600(pixels) -> Ctrl + V 하여아이를붙여넣는다. Ctrl + T 로이미지크기를조정하고위치를잡는다. Image > Adjustments > Curves 로아이이미지를밝게조정한다. 지우개툴 (Eraser Tool) 로주변을깨끗이정돈한다. (2) 꽃문양편집및패턴등록하기 1 파일열기 : Ctrl + O 2 빠른선택툴로배경을선택한다. 3 Ctrl + Shift + I 로꽃만선택 -> Ctrl + C 4 Ctrl + N: 163 x 163(pixels) -> Ctrl + V 하여꽃을붙여넣는다. Ctrl + T 로이미지크기를조절하고위치를잡는다. Ctrl + J 를눌러이미지를복사하여면을채운다. 5 Background 레이어를꺼서배경을투명으로만든다음 Ctrl + A 를눌러전체를선택 6 Edit > Define Pattern 을선택하여패턴으로등록한다. (3) 패턴채우기 1 600 x 600(pixels) 작업창으로돌아와새레이어생성 2 Edit > Fill 을선택 -> Use 를 Pattern 으로선택 -> Custom Pattern 에서등록했던패턴을선택 3 Ctrl + J 를눌러레이어를복제한후, Ctrl + T 를눌러방향을조절해서틈을메운다. 4 패턴이화면전체에꽉차도록한후, 레이어의원본은 Group 으로복제해두고나머지레이어는 Merge(Ctrl + E) 하여하나의레이어로만든다. (4) 아이머리주변에브러시흩뿌리기 1 브러시툴 (Brush Tool) 을선택 Special Effect Brushes 에서 Falling lvy leaves 브러시선택 Opacity= 71% / 전경색 = 흰색레이어마스크더하기 (Add Layer Mask) 아이콘을눌러패턴레이어에마스크를추가군데군데자연스럽게칠한다. (5) 아이옷에꽃패턴합성하기 1 163 x 163(pixels) 에서만든패턴을작업창으로가지고온다. 2 지우개툴 (Eraser Tool) 을이용해아이옷에서삐져나온부분을지운다. (6) 나비브러시흩뿌리기 (7) 텍스트를넣어마무리한다.

실습 : 인물보정.jpg (1) 파일열기 : Ctrl + O (Gemma Ward.jpg) (2) 이목구비보정 : Filter > Liquify 를이용하여눈, 입술, 얼굴라인을보정 (3) 피부보정하기 1 Patch Tool 과 Clone Stamp Tool 로점등눈에띄는잡티를제거한다. 2 Ctrl + J 로 Background 레이어를복사한다. 3 Filter > Noise > Reduce Noise - Strength 값이커질수록노이즈가감소하고, Presever Detail 값이작아질수록노이즈가감소한다. Filter > Blur > Gaussian Blur - Radius: 2.3 4 Alt 키를누른채로 Add Layer Mask 아이콘을클릭하여마스크의전면이검정색이되도록한다. 전경색을흰색으로하고브러시로피부부분을문지른다. 5 보정레이어로눈동자, 입술색등을바꿔준다. 6 보정레이어로 Curve 값을조정한다. + 보정레이어에서 Black&White / Invert 명령등을주어이미지색상을다양하게변화시켜보자. + 흑백이미지에서보정레이어의마스크를편집하여특정부분의색상만컬러로바꾸어본다. Image > Adjustment > Threshold / Invert / Desaturate / Black&White

실습 : Radial Blur+Pinch.jpg /RadialBlur+Extrude.jpg (1) 파일열기 : Ctrl + O (2) 이미지보정하기 : 1 보정레이어에서 Brightness/Contrast (Brightness: 17 / Contrast: 60) 2 보정레이어에서 Hue/Saturation (Colorize 체크 / Hue: 194 / Saturation: 49 / Lightness: 2) (3) Radial Blur 효과로이미지가가운데로모이게보정하기 1 Background Layer 선택 Filter > Blur > Radial Blur (Amount: 30 / Blur Method: Zoom) 2 보정레이어에서 Curves 를선택하여색대비를강하게준다. (4) 텍스트를입력하여완성한다. (5) Pinch 효과주기 : Background Layer 선택 Filter > Distort > Pinch - Amount: 100% 보정레이어의 Hue/Saturation 으로다양한색감을만들어본다. 보정레이어의마스크를편집하여색상이중첩되도록만들어본다. (6) Extrude 효과주기 : Filter > Stylize > Extrude (Type: Pyramids / Size: 10pixels / Depth: 50 / Level-based 에체크 ) - Ctrl + F 를여러번눌러효과를중복해서적용할수있다.

실습 : LIGHT EFFECT.jpg (1) 새파일열기 : Ctrl +N (600 x 600pixels / 100 dpi) (2) 문자입력및효과주기 (LIGHT EFFECT 레이어 ) 1 타입툴 (Type Tool) 로 LIGHT EFFECT 를입력한다. 2 Ctrl + 썸네일 : 문자영역을 Load Selection 한다. 채널팔레트에서채널만들기아이콘을눌러알파채널생성 Ctrl + D 를눌러영역해제 3 Rasterize 로문자를이미지화한다. Edit > Fill 메뉴를선택한후 Use: White / Mode: Multiply => 썸네일을보면바깥영역이흰색으로채워져있다. 4 Filter > Blur > Gaussian Blur - Radius: 4 5 Filter > Stylize > Solarize 6 Ctrl + L 로밝기조정 - Input 값 : 0 / 1.00 / 130 (3) 빛효과주기 (LIGHT EFFECT copy 레이어 ) 1 Ctrl + J 로레이어를복사한다. 2 Filter > Distort > Polar Coordinates - Polar to Rectanglar 3 Image > Image Rotation > 90 도 CW 4 Ctrl + I 로이미지의색을반전시킨다. 5 Filter > Stylize > Wind - Method: Wind - Direction: From the Right - Ctrl + F 를여러차례눌러효과를여러번적용한다. 6 Image > Auto Tone 메뉴를선택해톤을조정한다. 7 Image > Image Rotation > 90 도 CCW 8 Filter > Distort > Polar Coordinates - Polar to Rectanglar to Polar 9 레이어블렌드모드를 Screen 으로설정해서글자가보이도록만든다. 10 보정패널에서 Gradient Map 클릭 - 색상바를클릭해서그레이디언트옵션창불러오기색상을오렌지 - 옐로우 - 오렌지로설정한다. - 블렌드모드를 Color 로바꾼다. (4) 빛이뻗어나가는효과주기 (LIGHT EFFECT 레이어 ) 1 Filter > Blur > Radial Blur - Amount: 65 - Blur Method: Zoom 2 전경색을검은색으로설정한다. 채널팔레트에서 Ctrl + 알파채널의섬네일 -Alt + Delete 하여선택영역에전경색을채운다. (5) Gradient Map 의색을바꾸어가며다른느낌을연출해본다.

INSIDabcdef_:MS_0001MS_000 04 실습 : Pattern.jpg 페인팅 및 리터칭도구

실습 : Pattern.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