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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보기 553 찾아보기 기호 @font-face 문법 37 @font-face 36-38 2차베지어곡선그리기 152 3차베지어곡선그리기 153 A abort 이벤트 324 ADB( 안드로이드디버그브릿지 ) 85 addanimation( ) 함수 272 addclass( ) 함수 32 addcolorstop( ) 메서드 158 addscore( ) 함수 293, 294 advancelevel( ) 함수 294, 295, 301, 344 AI( 인공지능 ) 128 Ajax 9, 119-120 AMI( 아마존머신이미지 ) 462 announce( ) 함수 300-302, 441 apply( ) 메서드 196, 197 arc( ) 함수 149-150 Arcade Fire 482 aspect 매개변수 375 aspect-ratio 속성 62 attribute 변수 359 Audacity 317 audio 요소 8-9, 317-318 audio.canplaytype( ) 메서드 315 audio.mozchannels 속성 328 audio.mozcurrentsampleoffset( ) 메서드 336 audio.mozsetup( ) 메서드 330 audio.mozwriteaudio( ) 메서드 336 audio.play( ) 메서드 343 audio.stop( ) 메서드 341 autocallback 속성 194 B before( ) 함수 273, 306 bevel 값 156 bind( ) 함수 57, 239, 251 Biolab Disaster 479 blur( ) 메서드 227-228 board.initialize( ) 함수 130 board.swap( ) 함수 247 Box2D 476-478 C callback( ) 함수 92-93, 134-135 cancelrequestanimation( ) 함수 266 canjewelmovel( ) 함수 108-109 canplay 이벤트 324 canplaythrough 이벤트 324 canplaytype( ) 메서드 313, 315-316, 321 canswap( ) 함수 100, 101, 108, 112-113, 276 canvas 요소 그래픽그리기 140-187 소개 6-8, 141-142 적절한활용 142-143 canvas.todataurl( ) 메서드 182-183 canvg( 웹사이트 ) 142 check( ) 함수 103, 107, 109, 111-113 checkchain( ) 함수 99-100, 102 checkprogress( ) 함수 201 clearcursor( ) 함수 255 clearinterval( ) 함수 119, 266 clearjewel( ) 함수 262 cleartimeout( ) 함수 119, 266, 432 click 이벤트 오디오동작과연결하기 325 처리하기 241 click 이벤트핸들러 58, 59

554 찾아보기 client.sendbinary( ) 메서드 468 Collada 모델로드 381-384 color 속성 62 Color-index 속성 62 conn.remoteaddress 속성 467 connecthandler( ) 함수 467 console.log( ) 84 controls 특성 318 copy 옵션 178 createaudio( ) 함수 339 createbackground( ) 함수 203 createserver( ) 메서드 462 Creative Commons 라이선스 317 CSS(Cascading Style Sheets) 게임보드그리기 206 게임보드그리기 215-223 그라디언트패턴을위한 220 기능의지원여부에따른스타일적용하기 14 미디어쿼리 61-62 보석프로토타입에적용하기 192 스프라이트 216-217 크기 144 CSS 3D 변형 282 CSS 페이드애니메이션 299 CSS3 패턴 ( 웹사이트 ) 221 CSS를이용한확대애니메이션 299 ctx.beginpath( ) 메서드 145 ctx.beziercurveto( ) 메서드 152 ctx.clearrect( ) 메서드 148 ctx.clip( ) 메서드 155 ctx.closepath( ) 메서드 145 ctx.createpattern( ) 메서드 160 ctx.drawimage( ) 메서드 163, 183 ctx.fill( ) 메서드 145, 146, 147 ctx.fillrect( ) 메서드 148, 155 ctx.fillstyle( ) 메서드 148 ctx.filltext( ) 메서드 165, 166 ctx.font 속성 165 ctx.getimagedata( ) 메서드 180-181 ctx.globalalpha 속성 178 ctx.ispointinpath( ) 메서드 236-237 ctx.linecap 속성 156 ctx.linejoint 속성 156 ctx.lineto( ) 메서드 147 ctx.measuretext( ) 메서드 167, 184 ctx.miterlimit 속성 157 ctx.moveto( ) 메서드 147 ctx.putimagedata( ) 메서드 181-182 ctx.quadraticcurveto( ) 메서드 151 ctx.restore( ) 메서드 170 ctx.rotate( ) 메서드 163 ctx.save( ) 메서드 170 ctx.scale( ) 메서드 162 ctx.settransform( ) 메서드 161 ctx.shadowblur 속성 168 ctx.stroke( ) 메서드 145, 146, 147 ctx.strokerect( ) 메서드 148 ctx.stroketext( ) 메서드 165, 166 ctx.textalign 속성 165 ctx.translate( ) 메서드 162 cursor 객체 245 cycle( ) 함수 269, 376, 406 D Danger Mouse 482 destination-in 178 destination-out 178 destination-over 178 destination-stop 178 device-aspect-ratio 62 device-height 62 device-width 62 document.createelement( ) 313 DOM 객체에액세스 117-118 배경용 CSS 규칙 222 DOM 기반게임보드용 CSS 219 DOM 기반디스플레이모듈 구현하기 216 로드하기 222-223 DOM 핼퍼모듈 32 dom.bind( ) 함수 57, 58 Dominic Szablewski 479 done( ) 함수 282 dot( ) 함수 355 drag( ) 함수 231-232 drawjewel( ) 함수 214, 262, 279, 307, 410 drawlogo( ) 함수 172, 173, 174 durationchange 이벤트 324 E ECMAScript 198 Elasic Compute Clude(EC2) 서비스 ( 웹사이트 ) 461

찾아보기 555 em 단위 49 endangle 매개변수 149 ended 이벤트 324 enterscore( ) 이벤트 439-442 error 이벤트 324 explode( ) 함수 304 explodepieces( ) 함수 305, 306 ExploreCanvas 프로젝트 ( 구글 ) 16, 215 F fillboard( ) 함수 96, 97 Firefox 브라우저 123, 179, 315, 348 FlashCanvas( 웹사이트 ) 215 focus( ) 메서드 227-228 font-family 값 37 font-size 속성 50, 55, 61, 206 FontSquirrel 36 font-style 속성 37 font-weight 속성 37 FOV( 시야 ) 값 374 framebuffer 속성 328 Freesound 프로젝트 317 G game-board 요소 206 gameover( ) 함수 303-304, 415, 440-441 generatetone( ) 함수 333 Geo 글꼴 36 getaudioelement( ) 함수 340 getboard( ) 함수 110, 113, 131, 134 getboudingclientrect( ) 함수 192, 204 getchains( ) 함수 102 getcontext( ) 메서드 144 getjewel( ) 함수 98, 134, 403-404 getloadprogress( ) 함수 195-196, 202 Github 프로젝트페이지 483 gl.blendfunc( ) 함수 405-406 gl.bufferdata( ) 함수 369 gl.callface( ) 함수 405 gl.clear( ) 함수 377 gl.clearcolor( ) 메서드 368 gl.createbuffer( ) 함수 369 gl.createfloatbuffer( ) 함수 369 gl.createprogram( ) 메서드 363 gl.createshader( ) 메서드 362-363 gl.drawarrays( ) 함수 380 gl.drawelements( ) 함수 379 gl.generatemipmaps( ) 함수 392 gl.getattriblocation( ) 함수 378 gl.geterror( ) 함수 350-351 gl.getshaderinfolog( ) 메서드 362 gl.getuniformlocation( ) 함수 365 glmatrix( 웹사이트 ) 372 grid 속성 62 H handleclick( ) 함수 240-241 hasmoves( ) 함수 108 height 특성 52, 62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빈 HTML 문서 26 오디오시각화를위한 HTML 331 페이지에캐시매니페스트추가하기 445 HTML5 개요 XV-XVI 게임에서활용하기 5-13 HTML의역사 4-5 HTML5 랩 ( 웹사이트 ) 453 HTML5 로고그리기 170-177 HTML5 오디오 개요 312-313 사운드효과탐색하기 317 오디오지원여부확인하기 313 포맷 314-317 HTML5 오디오를이용한음악플레이어 ( 코드예제 ) 8-9 HTML5 오디오포맷 314-315 HTML5의역사 4-5 I IE(Internet Explorer) 16, 179, 315, 349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452 imgdata 객체 186 Impact 479-481 importscripts( ) 함수 119, 127, 136 initialize( ) 함수 92-93, 94, 113, 132, 134-135, 214, 435 initial-scale 속성 52

556 찾아보기 input.bind( ) 메서드 252-254 inputhandlers 객체 240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IETF) 452 ios 개발자계정 ( 웹사이트 ) 493 개발자라이선스 ( 웹사이트 ) 489 개발하기 67-82 개요 42 ios 개발자프로그램 ( 웹사이트 ) 484 isadjacent( ) 함수 101 isprime( ) 함수 125-126 J Jewel Warrior 게임개발하기 개요 20 게임의이해 20-22 스테이지정의하기 22-24 스플래시화면만들기 35-40 애플리케이션뼈대구현하기 24-35 jewel-size 클래스 192, 206 Joyent 461 JoyentCloud Node 496-497 JSON(JavaScript Object Notation) 11 K keydown 이벤트 227 keypress 이벤트 227 keyup 이벤트 227 L length( ) 함수 355 levelup( ) 함수 415 lighter 옵션 178 lineto( ) 145 link 요소 75 loadedmetadata 이벤트 324 loader.js 30 loadstart 이벤트 324 localstorage.clear( ) 메서드 422 localstorage.getitem( ) 메서드 421 localstorage.key( ) 메서드 422 localstorage.removeitem( ) 메서드 422 localstorage.setitem( ) 메서드 421 loop 특성 322 M m4a 317 makepath( ) 함수 173 mat4.identity( ) 메서드 373 mat4.rotate( ) 메서드 373 mat4.translate( ) 메서드 373 Math.sin( ) 270 matrixcompmult( ) 함수 358 maximum-scale 속성 52 messagehandler( ) 함수 469-470 MIME 타입문자열 321 minimum-scale 속성 52 miter 값 157 Modernizr 라이브러리 13-15 추가하기 29 포맷지원탐지 316-317 확장하기 70-71 Modernizr.audio 속성 313 Modernizr.load( ) 함수 29, 137 monochrome 속성 62 movecursor( ) 함수 249, 250 movejewels( ) 함수 258, 277, 412 moveto( ) 145 MP3 316 N NASA( 웹사이트 ) 395 newdata 객체 186 next( ) 함수 248 O Objective-C 43 ogg 316 on( ) 메서드 462 orientation 속성 62 P parsecollada( ) 함수 382-383 pause( ) 메서드 322, 323

찾아보기 557 play( ) 함수 321-322, 324, 340-341 playboardevents( ) 함수 247, 248, 258, 274-278, 302, 437 Playtomic 495-496 populatelist( ) 함수 439-444 port.start( ) 함수 124 Porter-Duff 연산조합 178 post( ) 함수 134 postmessage( ) 메서드 121, 123 print( ) 함수 101, 134 program 객체 364 R randomjewel( ) 함수 96 redraw( ) 함수 213, 219, 404, 414 refill( ) 함수 259, 281, 414 reflect( ) 함수 390 removeclass( ) 함수 33 removejewels( ) 함수 258, 278-279, 413 render( ) 함수 273, 279, 304, 411 rendercursor( ) 함수 270 repeat 값 160 requestanimationframe( ) 함수 264, 265, 266, 267-278, 292, 376 require( ) 함수 459, 462 response.end( ) 메서드 464 response.write( ) 메서드 464 response.writehead( ) 메서드 464 round 방식 157 rows 설정 92 run( ) 함수 57, 58 S savegamedata( ) 함수 433 scale( ) 변형 282 scan 속성 62 SDK(Software Development Kits) 43 selectjewel( ) 함수 249 server.listen( ) 메서드 462 setcursor( ) 함수 247, 248, 255, 257, 271 setinterval( ) 함수 116, 119, 263, 265 setleveltimer( ) 함수 291, 295, 437 setmodelview( ) 함수 374 setnormalmatrix( ) 함수 386 settimeout( ) 함수 116, 119, 263, 265, 268, 291, 292, 300 setup( ) 함수 57, 80, 202-203, 207, 217, 218, 262, 401-402, 430 setupchat( ) 함수 471 setupgl( ) 함수 402-403 setupinput( ) 함수 472 setupshaders( ) 함수 403, 409 showscreen( ) 함수 57, 196, 197, 198 Sizzle( 웹사이트 ) 31 Sizzle CSS 선택기엔진 25, 34 Sizzle( ) 함수 32 Slackey 글골 36 slice( ) 함수 197, 442 SoundClick 317 Sound Manager 8, 313 source-atop 178 source-in 178 source-out 178 splice( ) 메서드 342, 413-414, 442 src 특성 320 startangle 매개변수 149 startgame( ) 함수 285, 291, 295, 344, 433 statzoom( ) 함수 232 stop( ) 함수 341 SVG 그래픽 141 swap( ) 함수 111-113, 130, 133, 247, 275-276 T TapJS 494 terminate( ) 메서드 120 teximage2d( ) 함수 393-394 texture2d( ) 함수 395 Three.js 481-482 timeupdate 이벤트 324 togglepause( ) 함수 431, 432 trigger( ) 함수 239, 251-252 TTF( 트루타입폰트 ) 36, 37 U UI 대화면기기에서 UI조정 287-288 사용자정의컨트롤구현하기 324-326 UI요소의추가 285-290

558 찾아보기 update( ) 함수 335 updateanimation( ) 함수 264 updategameinfo( ) 함수 289, 290 URI(Uniform Resource Identifier) 스키마 6 V value 특성 199 video 요소 160 VML(Vector Markup Language) 16 volumechange 이벤트 324 X Xcode 개발도구 484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4, 382-383 XMLHttpRequest 객체 9, 116, 119 xor 178 Y yepnope 확장하기 137 yepnope.js( 웹사이트 ) 16 W W3C( 웹사이트 ) 444 W3C 오디오워킹그룹 ( 웹사이트 ) 327 wav 316 WebGL 개요 12 디버깅 350-351 디스플레이모듈 398-399 설정하기 401-405 셰이더에서활용 358-365 시작하기 349 콘텐츠초기화하기 402-403 파일로드하기 399-401 표시하기 398-415 WebGL 을이용한 3차원그래픽 개요 348-351 디스플레이모듈 398-415 렌더링 368-384 셰이더 352-368 텍스처와광원 384-398 WebGL 학습사이트 ( 웹사이트 ) 350 webgl.parsecollada( ) 함수 382-383 WHATWG 5, 117 width 속성 52, 62 window 객체 117 WOFF(Web Open Font Format) 36, 37 Worker( ) 생성자 120, 195 write( ) 함수 472 ws.close( ) 메서드 454 ws.closeallconnections( ) 메서드 466 ws.mount( ) 메서드 400 ws.send( ) 메서드 457 ws.shutdown( ) 메서드 466 ws.unmount( ) 메서드 466 Z Zeewe 491 zoom( ) 함수 233 ㄱ 가로보기용스타일 66 가상키보드 46, 227-228 각도 385-386 게임 게임데이터저장하기 433-437 구현하기 17-18 기초 20-22 스테이지정의 22-24 시작하기 284-285 일시정지 431-432 종료하기 428-430 화면구현 205-223 HTML5로구현하기 41042 게임동작 구현하기 244-250 반응하기 258-259 애니메이션 269-271 게임모듈 생성하기 33 setup( ) 함수추가하기 79 게임상태초기화하기 91-95 게임이벤트알리기 297-302 게임정보 스타일적용하기 286 업데이트하기 289 초기화하기 284-285 게임컨테이너에화면요소추가하기 27

찾아보기 559 게임타이머 검사및업데이트 290-291 구현하기 290-292 게임파일미리로드하기 190-202 게임보드 다시그리기 404 다시채우기 111, 281 데이터복사 110 모듈구현 90-98 배경 209-210, 220-223 변경사항화면에적용하기 248 재귀적검사 107 채우기 95-98, 213-215 초기화 92-94 캔버스에그리기 207-215 CSS 코드추가 210 게임보드모듈 가져오기 129 게임상태초기화 91-96 규칙구현하기 98-113 로딩 91 전체채우기 96-98 게임의배포 안드로이드마켓 492-493 앱스토어 493 크롭웹스토어 490-491 Zeewe 491-492 게임의종료 303-307 격자다시채우기 108-111 격재배경무늬 221 고급채우기기법 156 고유자원식별자 (URI) 스키마 6 공용메서드 노출하기 135 리턴하기 113 공유작업자 122-124 구글웹글꼴사전 36 구글 ExploreCanvas 프로젝트 16 규칙구현하기 격자다시채우기 107-111 보석교환하기 111-113 블록교환유효성검사 98-101 연결검사하기 101-107 균일변수 365-366 그라디언트 158-160, 220 그래픽조합하기 176-179 그림자 168-169 글꼴을포함하기위한참조추가하기 37 기기방향알아내기 62-64 기능탐지 13 기본글꼴지정 50 기본브라우저동작비활성화 81-82 기본스타일시트 기본스타일코드 27 추가하기 27 끝점마무리 156 ㄴ 노드 서버측프로그래밍 458-473 설치하기 459-460 웹사이트 468 호스팅 461-462 HTTP 서버구현하기 462-464 노드로 HTTP 서버구현하기 462-464 노드스마트머신 ( 웹사이트 ) 461 노드스터 ( 웹사이트 ) 461 노드위키 ( 웹사이트 ) 460 노드패키지관리자 (npm) 460 니토비 (Nitobi) 웹사이트 483 ㄷ 다시채우기 109-110, 302 단위길이 385 단위벡터 385 닫힘이벤트의상태코드 455 대화면을위한콘텐츠확대 65 덧셈기호 69 데이터저장소와캐시 게임상태저장하기 428-437 애플리케이션캐시 444-449 웹저장소 420-425 최고점수목록만들기 437-444 데이터타입 352-358 도움이모듈 351 도형그리기 6-7, 144-155 독립실행형애플리케이션인식하기 69 뒤섞기 356 디버깅 사파리디버기활성화하기 83-85 안드로이드로그에접근하기 85 웹애플리케이션 31-33

560 찾아보기 ㄹ WebGL 350-351 렌더링모드 273-274, 368-384 로드시초기설정함수호출 80 로딩과정추적하기 193-194 로딩스크립트 수정하기 193-199 스플래시화면보이기 35 추가하기 29 리소스 게임배포하기 490-493 모바일기기에배포하기 483-490 미들웨어 476-483 온라인서비스 494-497 리카르도카벨로 ( 개발자 ) 481 ㅁ 마우스위치에따른주파수처리 334 마우스위치에따른주파수와밸런스처리 334-335 마우스이벤트 캔버스에서처리하기 236-237 터치기기에서의마우스이벤트 226 마우스입력 240-241 마우스클릭캡처하기 240 마이크로소프트실버라이트 12 마이크로소프트인터넷익스플로러 16, 179, 315, 349 마크업 ( 배경 ) 202-203 매트릭스 357-358, 374-375 맥 OS X 461 멀티터치 230-233 메시지 모든클라이언트에전송하기 468 수신하기 121-122, 458 작업자스레드에송신하기 132-133 전달하기 120-121, 132, 456-458 메시지출력 472 메시지핸들러 130-131, 135, 469-470 메타태그매개변수 52 명령처리하기 469-470 모델파일 381-382 모델 372-376 모델- 뷰매트릭스 373-374 모듈 로드하기 137, 428 추가하기 439-440 모바일기기개발 앱셀러레이터티타늄 488-489 폰갭 483-488 모바일기기에서오디오활용 326 모바일스타일시트 64-67 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개발 42-44 모바일플랫폼 도전과제 44 모바일기기에서사용자입력처리하기 44-47 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개발 42-44 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디버깅 83-85 브라우저 78-82 서로다른뷰구현하기 54-67 저해상도지원하기 47-54 ios 와안드로이드기기용애플리케이션개발 68-82 모질라개발자네트워크 427 모질라오디오데이터 API( 웹사이트 ) 327-330 모질라파이어폭스 123, 179, 315, 349 미들웨어 Box2D 476-478 Impact 479-481 Three.js 481-483 밉맵 392, 393 ㅂ 반사광 384, 390-391 배경 그리기 171-172 꾸미기 202-205 패턴추가하기 209-210 밸런스를이용하여톤생성하기 335 버텍스데이터그리기 378-379 버텍스버퍼 369-370 버텍스셰이더 개요 359 매트릭스활용 375-376 변수의변화 367 픽셀단위조명적용하기 389 버텍스위치변경하기 376 법선 385-386 베지어곡선그리기 151-154 벡터마크업언어 (VML) 16, 353-354 벡터연산 354-355 벡터컴포넌트 355

찾아보기 561 변수 개요 352-353 변화 367-368 변형 161-163 보석블록 게임보드초기화하기 217-218 교환하기 111-113, 411-412 그리기 219, 406-409 렌더링하기 405-411 보드모듈에전달하기 435 새블록생성하기 104, 403 선택하기 246-249 애니메이션 411-415 이동하기 274-278, 412 작업자스레드에전달하기 436 작업자스레드에서사용하기 436 제거하기 278-280, 413-414 표면만들기 409-411 보석블록스프라이트 217-220 보석블록의크기 가져오기 192 아이패드및태블릿을위한크기조정 212-213 알아내기 191 작은화면을위한크기조정 211-212 보석블록프로토타입요소 191 보안에따른제약 183-184 복합데이터타입인코딩하기 422 볼륨조정하기 323 부동소수점버퍼 370 북마크아이콘 68 불린타입 319 뷰 개요 372-376 기기의방향알아내기 62-64 모바일용스타일시트추가하기 64-67 서로다른뷰구현하기 54-67 주메뉴구현하기 54-56 화면모듈구현하기 56-61 CSS 미디어쿼리의활용 61-62 뷰포트제어하기 52-53 브라우저 78-82 블렌더 ( 웹사이트 ) 381 블록교환의유효성검사 99-101 블록연결 검사하기 99-100 삭제하기 97, 102-104 점수계산하기 105 처리하기 103 탐색하기 102 탐지하기 101-102 비동기함수 94-95 비트맵이미지 140 빈 HTML 문서 26 ㅅ 사각형그리기 147-149 사각형패스 145 사용자입력 게임기능연결하기 250-259 모바일기기에서처리하기 44-47 반응하기 251-252 입력이벤트와캔버스 236-237 터치기기에서의마우스이벤트 226-227 터치이벤트 228-236 사용자컨트롤추가하기 318-319 사용자의스케일변경 52, 53 사운드효과 개요 317 재생하기 339-341 추가하기 343-345 사파리 68, 83, 123, 179, 315, 349 산란광 385, 389-390 삼각형그리기 146 상대단위를이용하여로고크기조정하기 51 상대적단위 51 상태막대에스타일적용하기 78 상태스택 169-170 상호작용 사용자입력캡처하기 226-237 웹소켓기반서버와의상호작용 9-10 입력모듈의구현 238-259 서드파티모듈 460-461 서버 구현하기 463-470 설정하기 466 연결하기 453-456 웹소켓을이용한상호작용 10 설정객체의 cols 속성 92 설치화면마크업 72-73 설치화면에스타일적용하기 73 세션저장소 424-425 셰이더 균일변수 365-366

562 찾아보기 변수와데이터타입 352-358 변수의변화 367-368 텍스처활용하기 395 WebGL 셰이더의활용 358-365 셰이더객체 362-363 셰이더코드 361 소수검사알고리즘 125 숫자형타입 353 스마트폰 47-48 스콧쉴러 (Scott Shiller) 313 스크립트로더 (Modernizr) 16 스크립트로드하기 16, 29-35 스타일추가하기 27-29 스플래시화면 개요 22 구현하기 35-40 로드스크립트를통해보여주기 35 로드하기 71 마크업 35 만들기 71-74 모듈구현 57 스타일적용하기 38-40 스타일 50 진행막대 HTML 199 진행율전달하기 198 활성화하기 34-35 시각적효과 296 시간적용하기 283-307 시야 (FOV, Field-Of-View) 값 374 시작이미지 77-78 실버라이트 ( 마이크로소프트 ) 12 ㅇ 아이패드 보석블록의크기조정하기 212-213 해상도 64 안드로이드 67-78, 315 안드로이드디버그브릿지 (ADB) 77 안드로이드마켓배포계정 ( 웹사이트 ) 489, 492 안드로이드마켓 492-493 안드로이드 SDK( 웹사이트 ) 484, 489 알림영역추가하기 297 알림영역을위한대체 CSS 301 알림이벤트처리 300 애니메이션 게임의반응구현 262-283 렌더링 273-274 보석블록 411-415 점수와시간적용 283-307 추가 272 커서 269-271 타이밍 263-269 애니메이션의타이밍 263-269 애니메이션주기생성 269 애플리케이션아이콘 74-76 애플리케이션캐시 444-449 앱셀러레이터티타늄 488-490 앱스토어 493 약속객체 94 어도비엣지 12 에러처리 122, 252 엣지 ( 어도비 ) 12 여러개의원본파일지정하기 320-321 여러해상도를위한아이콘사용하기 68 역이동 386 연결처리하기 466-467 연결이끊긴클라이언트제거하기 468 오디오 게임화면에서재생하기 344-345 데이터활용하기 327-337 사운드효과추가하기 343-345 시각화 330-333 오디오데이터 328-337 오디오모듈구현하기 337-343 이벤트 324 재생준비하기 337-338 지원여부확인하기 313 audio 요소 8-9, 317-318 HTML5 312-317 오디오모듈 337-343 오버레이요소추가하기 431 오버레이요소 431 오버스크롤비활성화하기 79-80 오페라 315 온라인리소스 446-447 온라인서비스 JoyentCloud Node 496-497 Playtomic 495-496 TabJS 494 우분투 ( 웹사이트 ) 462 원그리기 149-151 원호그리기 149-150 웹그래픽 비트맵이미지 140

찾아보기 563 캔버스요소 141-142 SVG 그래픽 141 웹애플리케이션 디버깅 31, 83-85 홈화면에추가하기 68-78 웹애플리케이션모드 68 웹애플리케이션을홈화면에추가하기 63-78 웹오디오 API( 웹사이트 ) 327 웹작업자 개요 116 공유작업자 122-124 메시지수신하기 121-122 메시지전달하기 120-121 예제 124-128 오류처리 122-124 인터페이스 131-138 작업자모듈구현하기 129-131 제한사항 117-118 할수있는일 118-138 웹저장소 개요 10-11 저장소모듈구현하기 425-428 저장소인터페이스 421-425 웹저장소에로컬데이터저장하기 11 웹폰트 35-37 웹소켓 개요 9-10, 119-120, 452 노드설치하기 459-462 노드로 HTTP 서버구현하기 462-464 서버측에서노드활용하기 458-473 서버에연결하기 453-456 연결닫기 454-455 연결설정하기 453 채팅방구현하기 464-473 클라이언트구현하기 470-473 통신하기 456-458 웹소켓 API( 웹사이트 ) 453 유연한레이아웃 49-51 응답처리하기 134-135 이동 162 이미지 게임보드그리기 215-223 비트맵 140 추가하기 163-169 이미지데이터 내보내기 182-183 로드하기 393-395 보안에따른제약 183-184 액세스하기 180-186 픽셀값수정하기 181-182 픽셀값조회하기 180 픽셀기반효과구현 184-186 이미지컨테이너추가하기 191 이클립스클래식 ( 웹사이트 ) 484 인공지능 (AI) 128 인덱스버퍼 371-372 인덱스 DB( 웹사이트 ) 421 인터페이스 131-138 입력모듈 개요 238-240 게임동작구현하기 244-250 구현하기 238-259 입력이벤트처리하기 240-244 입력과게임기능연결하기 250-259 초기화 252-254 입력이벤트 236-237, 240-241 입력필드처리하기 472 ㅈ 자바스크립트객체표현식 (JSON) 11 자바스크립트에셰이더코드추가하기 361 작업자모듈구현하기 128-138 재생제어하기 321-326 재생중인사운드목록의관리 342 재생중지하기 341 저장된값의탐색 422 저장소모듈 425-428 저장소 API 421-422 저해상도 개요 47-48 뷰포트제어하기 51-53 유연한레이아웃 49-51 지원하기 47-54 점수 검사하기 293-294 계산하기 105-107, 292-302 적용하기 284-307 점수업데이트 293 점진적향상 15 제스처 233-235 조나스와그너 477 종료버튼구현하기 430 주메뉴

564 찾아보기 개요 22 구현하기 54-56 모듈구현 59 주메뉴 CSS 55 주메뉴 HTML 마크업 50 주소막대숨기기 81 직선결합방식 156-157 진행막대 스타일적용하기 200 업데이트하기 201, 326 추가하기 199-202 ㅊ 채우기 145-147, 156-160 채팅클라이언트코드 471-472 채팅클라이언트에스타일적용 471 채팅방 ( 웹소켓 ) 464-470 최고점수데이터 목록구현하기 437-444 목록에스타일지정하기 438 저장하기 441-442 표시하기 442-443 화면구현하기 437-442 화면전환하기 440-441 ㅋ 캐시강제업데이트 448-449 캐시매니페스트 445-449 캔버스 203, 236-237, 377-378 캔버스기반화면모듈 207-209 캔버스요소를이용한그래픽 140-186 캔버스크기 144 캔버스 API로도형그리기 6-7 커서 렌더링함수 256 렌더링 254-257 설정속성 245 애니메이션 269-271 업데이트 257 이동 249-250 초기화 244-245 화면모듈에추가하기 254-257 코멧 9 쿠키 11, 426-427 크기조정 162, 280 크롬웹스토어 490-492 크롬 123, 179, 315, 348 클라이언트메시지처리 469 키코드추가하기 243 키보드입력 45-46, 227-228, 242-245 ㅌ 태블릿 해상도조정하기 212-213 해상도와화면비율 47-48 터치기기 226 터치이벤트 개요 228-230 멀티터치 230-233 시뮬레이트 235 제스처 233-235 터치입력 241-242 테두리 145-147, 156-160 테스트페이지생성 125-126 텍스처객체 394 텍스처좌표계산하기 396-398 텍스처와광원 광원추가하기 384-388 텍스처생성하기 392-398 픽셀단위조명적용하기 388-392 텍스트추가하기 163-169 텍스트편집기 423-424 톤생성기 333-337 톤데이터기록하기 336 데이터생성하기 333 투명도 405-406 ㅍ 파일시스템 API( 웹사이트 ) 420 패스클리핑 154-155 패스핼퍼함수 173 패스 141-156 패턴 160 팬텀림브 235 퍼센트 (%) 단위 49 페이스북개발자페이지 494

찾아보기 565 포함글꼴 36, 165 폭발효과구현 304-305 폰갭 483-488 폴아이리시 ( 저자 ) 견고한 @font-face 문법 37 폴리필 개요 15-17 cancelrequestanimationframe( ) 265-266 requestanimationframe( ) 266 퐁라이팅 384 푸터 (footer) 게임화면에표시하기 429 스타일적용하기 429 프래그먼트셰이더 개요 349, 359-371 광원구현 388 구형텍스처지원 397 반사광처리 391 법선데이터전달 396 산란광계산 389-390 이동변수의활용 367 프로젝션매트릭스 374-375 프로젝션 372 플래시 41256 픽셀값 180-181 픽셀기반패턴 181 픽셀기반효과 184-186 픽셀단위조명 388-391 ㅎ 하위호환성 13-17 해상도 개요 62 낮은화면해상도지원하기 47-54 스마트폰및태블릿 47-48 아이패드 64 여러해상도를위한아이콘 75 혼합 405-406 화면 게임컨테이너에화면요소추가하기 27 게임파일미리로드하기 190-202 게임화면모듈구현하기 205-223 모듈에커서추가하기 254-255 배경꾸미기 202-205 전체화면으로채우기 65 화면모듈 매개변수추가하기 196 설치화면모듈 72 추가하기 56-61 화면모듈에매개변수추가하기 196 화면비율 ( 스마트폰및태블릿 ) 47 확장마크업언어 (XML) 4, 382 환경광 (ambient light) 384 회오리효과 184-185 회전하기 163, 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