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
36 -
37 -
38 -
39 -
40 - 금속을 주로 창호용 철물, 금속담장, 대문, 계단 및 표현기법상의 유형분류는 연구자에 따라 여러 관 철제난간 등에 다양하게 적용하여 장식효과를 얻는다. 점에서 분류되고 있다. 박홍규(2003)의 분류에 의하면 바탕재의 표면에 유동 액상의 도료를 도포하고 건조 [표 1] 다양한 재료에 의한 문양표현 시켜 피막이나 도막을 형성시키는 표면채화, 캐스팅 재료 사례 예시 공법의 부조로 된 판재를 벽돌조나 철근콘크리트조의 벽이나 기둥 등에 붙이는 기법, 안팎이 통하는 구멍 철 을 벽에 뚫어 창을 내는 등의 방법에 의한 문양표현 George Washigton Bridge 과 건축 재료를 조합하여 패턴을 표현하는 모자이크 Artwall Commercial Building, 2003 스테 등 4가지로 구분10)하고 있다. 인 금 레스 속스 틸 Water Towers, 2000 기 타 컬러메탈패널, High Bay Warehouse, 2002 표 2] 표현기법에 따른 문양표현 [ Ministry of Culture Paris, 2004 최초 Nirosta(Chrome, steel, nickel 합금 )사용 Chrysler Building dome 야간경관 왼쪽 ) Muncipal Building, 2002, Screen print on glass 중앙 ) Hamburg Law Library 프린팅된 나무이미지의 유리스킨과 안쪽의 변화되는 패턴형성 유리 (오른쪽)The Westin Time Square, 2003, 21가지 타입의 유리패널 대비 구 분 표 면 채 화 부 조 왼쪽 ) Skylihgt Graphics Art Center, 2004, 불소합성물에 의한 문양 중앙 Store (Library), 2004, 컬러 유리 오른쪽) Idia ) Empire Theatre, 2002, 6mmx15m에나멜이 처리된 강화유리 사례 예시 추상적 표현 Atrium Stadhuis The Hague, 2002 Emulsion on wood 5000x2500 엘자연적카미노 패턴과쇼핑센터 타일 위 페인팅된 합판 부착 0RCM building, 1932 Stratis Residential Building 파랑과 금색으로 영웅들의 형성 묘사 Auckland, 2005, 콘크리트 ( ( ( ( ( 사실적 표현 투 각 모 자 이 크 Commercial Building, 뉴욕시 소재 스포츠센터 방재창호 Sfera 투각 티타늄 패널 디테일 McComick-Tribune Campus Center, Trnovski Residential Complex, 2004 2003, 픽토그램에 의한 패턴 알루미늄 판 위 세라믹 장식의 표현은 재료와 표현기법의 기술적 부문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첨단 재료와 구조기술에 Eberswalde, 1999 아크릴 월, 기타 Library 프린트된 콘크리트와 유리의 반복 District heating power station, 2000 의한 건축물은 오브제적 기하학 문양패턴의 구조미를 재료 가능하게 하며, 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그 패턴은 더 욱 다양해지고 있다. 한편으로는 구조공학의 발달을 나뭇잎문양의 컬러프린팅 그라데이션 장미색 석회석의 전파웨이브 문양 배경으로 한 자유로워진 파사드는 신재료의 독특한 Ricola wavehouse, 1993 RCA Building 물성표현 등 독립된 장식효과를 발하며 건축요소 이 타일은 표면에 요철을 두어 문양을 새기는 방법과 상의 역할을 담당한다. 소성과정에서 채색 또는 전사지를 붙여 문양을 도안 하여 사용하는 방법, 시공과정에서 조합하여 문양을 4. 도시건축의 장식효과 만들어가는 모자이크법이 있다. 페인트는 현대도시에 서 문양표현의 값싸고 보편적인 재료로 채화방식과 4.1. 도시건축 장식의 속성 도장공법이 있다. 유리, 아크릴, 유공판넬, 폴리카보네 (1) 장식의 불확정성 이트 복층판넬, 실크스크린과 코팅기술 발달, 유리패 널 투명도의 다양화 같은 신재료와 신기술은 건축 표 장식은 표현되지 못한 생각과 사상, 평범한 사실 피에 새로운 시도를 유도하며 자유로운 장식표현의 10) 박홍규(2001), 현대건축물에 적용된 문양의 유형과 특성에 가능성을 제공한다. 관한 연구, 동서대 석논, pp32~41
41 -
42 - 느끼게 된다. 장식효과의 유형을 도출하기 위한 사례 는 건축전문 사이트11)의 작품관련 기사에서 문양과 패턴, 장식에 대해 언급된 96개의 작품을 대상으로 분석되었다. 근대이후의 시대적 범주를 가지며, 앞서 논술한 바와 같이 1950년, 1980년, 2000년을 기점으로 32개, 30개, 34개의 사례로 연구하였다. 분류유형은 도시경관에 영향을 주는 물리적 건축구조물의 유형학 적 외관의 깊이감에 의한 장식효과와 재료의 구조적 축조법과 파사드 구성방법을 토대로 건축의 본질성 여부에 의하여 도출하였다. 또한 앞서의 두 가지 유 형범주 내의 세부항목들이 상호작용하여 장식효과를 나타내는 유형 등 모두 3가지 범주의 유형으로 구분 하였다. 각 건축물의 장식효과는 사회 문화 기술의 총체적 영향을 받아, 여러 가지 상징적 장식효과가 동시에 표현되기도 하여, 유형분류 사례예시와 시대 에 따른 특징적 장식효과를 도출하기 위해서 우세한 사례를 제시했으며, 상호작용 유형은 두 가지 이상의 효과에 의하므로 복수로 집계하여 분석하였다. (1) 깊이감에 의한 장식효과 깊이감에 의한 장식의 표현효과는 유형학적인 건 축 형태에 기인하며, 입체적 볼륨감에 의한 효과에서 부터 초표피의 면까지 4단계로 분류하였다. 즉 오브 제적 형태, 구축적 구조, 스크린, 표피 등 건축물을 형성하는 구성 요소의 깊은 깊이감에서부터 얕은 깊 이감에 이른다. 층들을 통해 조작되는 것이고, 표피유형은 건물 내부 로부터 완전하게 분리된 독립된 층을 추가하여 표현 한 장식유형이다. 공장은 차폐를, 상점은 소비자의 호 기심을 유발하는 상징을 위한 칸막이 스크린이나 표 피유형의 장식표현으로 얕은 깊이감 효과를 추구한 다. 이러한 표현은 기술 발달에 따른 구조의 독립성 을 배경으로 하며, 구조와 분리된 건축에서의 면은 이전의 벽면과는 다르게 첨단의 재료로 두께는 더욱 얇아지고, 자유롭고 독립적인 요소로 자리매김하면서, 시대적 기술성과 상업성의 기호로 작용한다. 표 3] 깊이감에 의한 장식효과 [ 유형 사례 예시 오 깊 무정형 나선형 브 음 제 적 형 Selfridges Department Store,2003 30st. Mary Axe Street,2004 태 스케일감이 없는 기하 패턴 구 축 적 구 조 MIT Simmons Hall, 2002 시노노메 캐널코트 주거동, 2004 모듈러 텍스쳐 스 크 린 Nexus Housing, 1991 표 피 얕 음 다양한 규격 Berlin Free University, 1973, 연속적 브랜딩 Silodam Housing, 2002 Santa Monica place Garage, 1980 (2) 구성재에 의한 장식효과 장식은 건물의 전체 형태, 적재연결구조물, 피복재 두 번째 범주는 구성재에 의한 장식효과로, 건축 의 단면의 두께 등 활용되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깊 을 구성하는 본질적, 비본질적인 관점으로부터 항목 이감이 표현된다. 오브제적 형태 유형은 전체 건물 을 도출하였다. 조직의 결과로써 볼륨의 형태에 의한 오브제로 가장 깊이 있는 장식효과가 나타난다. 다음단계의 깊이감 유형인 구축적 구조 유형은 내력벽 구조물의 구축방 법이 곧 파사드의 장식효과를 가져온다. 이 두 가지 의 미학적 장식 표현은 건축물 자신을 주장한다. 반 면, 스크린 유형은 내부의 가시성이 가능하도록 작동 되거나 유지하면서, 내부와 외부 공간 사이의 삽입된 [그림 5] 프로그램 패턴 구성도 (Capsule Hotel, 1972) 11) http://www.telegraph.co.uk, 가장 본질적으로, 건축을 형성하는 단위공간 및 http://www.architypereview.com, http://www.architypereview.com, 유닛을 조합하는 프로그램에 의해 생성되는 문양과 http://archrecord.construction.com 그림 4] 나선형의 오브제적 형태 구성도 (30st. Mary Axe Street,2004) [
43 -
4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