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rightcKOCCA. All rights reserved. - 국가심층보고서 - 브라질 (Brazil)
CopyrightcKOCCA. All rights reserved. 목 차 1. 국가개요 1 2. 문화콘텐츠산업일반 3 3. 문화산업의계열화현황 9 4. 문화콘텐츠산업의해외진출현황 10 5. 한국문화콘텐츠기업의진출현황 11 6. 해외업체진출에대한정부제도및시사점 14 7. 참고문헌 16
1. 국가개요 브라질 (Brazil) 은남아메리카대륙중앙부에위치하고있는면적 851만 4,047km 2 의국가이다. 언어는포르투갈어를사용하고수도는브라질리아이며통화는레알 (Real) 이라는화폐단위를사용하고있다. 2003년기준총 1억 7,847만명이브라질에거주하고있다. 브라질의 GDP는 2005년기준 7,961억 USD을기록하였으며, 풍부한자연자원을바탕으로한농목축업과광업이국가의주요산업이고동시에제조업과첨단산업분야인항공산업도발달해있다. 특히설탕, 오렌지주스, 커피, 대두, 커피, 쇠고기, 담배등의수출량은세계 1위를점하고있는등브라질은미국, EU에이어세계 3대농축산업생산국임과동시에세계광물의보고로총 70종의광물을생산하고있으며 2004년을기준으로브라질의 3대광물에너지수출품은철, 알루미늄, 석유였다. 브라질에는 13개의정유공장이있는데이중 11개는브라질국영석유회사인페트로브라스 (Petrobrás) 의소유로그경제능력은 1일 193만배럴에달한다. 이수치는브라질전체정제능력의 98% 를차지하고있다. 1 농목축업과광업을제외한브라질의주요산업으로는항공산업을들수있다. 흔히일반적으로세계최초로비행기를발명한사람은미국의라이트형제로알려져있지만항공전문가들은비행기제작의시조로브라질의상뚜스듀몽 (Santos Dumont) 을꼽는다. 브라질은항공분야에서오랜기술개발을바탕으로하여세계 4대비행기제조국으로발돋움했으며, 특히 110인승이하중형여객기분야에서세계적인경쟁력을갖고있고대표적인항공사로는 Embraer가있다. 자동차산업분야에서세계 8위에위치하고있는브라질은 2005년약 250만대의차량을생산하고있다. 현재이탈리아의 Fiat, 미국의 GM, 독일의폴크스바겐 (Volkswagen) 을비롯하여 15개이상의다국적기업이 30여개의현지공장을통해생산및수출을하고있으나한국자동차업체는현지생산이아직없는상태이다. 한국자동차업계의경우현대자동차가현지에진출해있으나현재까지는수입제품을국내시장에판매하는정도이며, 현지공장설치및유통을위한브라질자동차시장을지속적으로파악하고있는중이다. 실제로한국차종의시장점유율은브라질자동차전체시장의 1% 도미치지못하는매우미약한실정이다. 버스차체나트 1 두산세계대백과엔사이버 : http://www.encyber.com/index.html 1
럭을생산하는업체는총 8개사로, 대표적인기업으로는 Marco polo 및 Busscar, Comil, Ciferal사등이있다. 국내자동차제조업체에따르면, 최근 1~2년안에출시될신차모델의공통적인특징은내부장식및기능을줄이는대신고급스러운외관을강조해경쟁력있는가격조건을갖추고있다는점이며신차모델의부품확보를위해자동차제조업체간의경쟁이뜨거운편이다. 한편 2005년에는중소형자동차에비해상업차량의생산이증가했으며, 2006년또한상업용차량의생산이대폭증가할것으로보여내수시장의새로운변화를가지고올것으로기대되고있다. 브라질자동차부품제조업체는 2005년기준총 468개사가법인등록되어있으며, 657개의공장에서약 19만 6,500명을고용하고있는것으로집계되었다. 또한브라질전역에자동차부품관련유통업체는약 250개사, 소매상은 3만개사가있다. 자동차부품조합인 SINDIPECA의통계에의하면, 2003년이후브라질의자동차부품시장매출액은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으며, 2003년약 133억 USD로전년에비해약 18% 성장하였으며 2004년도는 23.8% 성장한 165억 USD, 2005년에는 6% 성장한 175억 USD를기록했다. 브라질은자동차부품을해외로부터많이수입하고있는데총 118개국으로부터부품을수입하고있다. 이중순위 20개국으로부터의수입량은수입전체의 95.19% 를차지하는 6억 3,300만 USD에이르렀다. 2005년국가별최대수입국가로는미국, 일본, 아르헨티나, 프랑스, 이탈리아등유럽국가가가장많은것으로집계되고있다. 아시아국가의경우 3위의일본에이어중국 11위, 태국 14위를차지했고, 한국은 18 위를차지하고있었다. 반대로브라질에서생산된자동차부품의수출대상국가는미국, 아르헨티나, 멕시코, 독일, 영국, 베네수엘라, 남아프리카, 중국, 칠레, 이탈리아, 프랑스, 콜롬비아등이며, 현재총 165개국에수출을하고있다. 이중순위 20개국의비율은전체의 91.58% 를차지하는 6억 8,500만 USD이며달러강세로인해퇴보하던수입자동차와부품이 2005년은레알화강세로차츰회복의기미를보이고있다. 2005년 9월까지브라질에대한한국의직접투자는총 53건으로투자액은 7,492만 USD에달했다. 업종별로는제조업과무역업에집중되어있으며제조업중에서도 1 차금속과조립금속에편중되어있다. 주요진출업체로는 LG전자와삼성전자, 포항제철, 삼성전관등대기업이주를이루고있으며, 아직까지는중소기업의진출은매 2
우미미한실정이다. 삼성전자는마나우스에서칼라TV와모니터, 하드디스크를, 깜삐나스에서핸드폰을생산하고있고, LG전자는마나우스에서칼라TV와전자레인지, DVD, 에어컨, VCR 등을, 따우바떼에서는핸드폰과모니터를생산하고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이미현지에서확고한입지를구축하였기때문에현지시장에서시장성이검증되었거나유망한품목을중심으로현지판매또는생산품목을확대하고있다. 그리고최근에는상류층을겨냥해프리미엄제품판매를확대하고있고기술제품출시도가속화하고있다. 그외에도동양크레디텍 (DONGYANG CREDITECH CO., LTD.) 은상주제두스깜뽀스에서 TV 브라운관부품을생산중에있으며 CJ는삐라시까바에서가축용사료원료인라이신을생산하고있다. 또한 팬택 (Pantech Co., Ltd.), LG화학 (LG Chem, Ltd.), KT&G, 오토닉스 (Autonics), 삼호물산, 산업은행등이현지법인을설립하여각각휴대폰, 화학, 식품, 엽연초, FA(Factory Automation), SI(System Integration), 무역업, 금융업에진출해있다. 2 2. 문화콘텐츠산업일반 브라질의전반적인문화콘텐츠시장의규모를살펴보면인구가 1억 7,847만명이지만빈부격차가현격하여전반적인문화향유수준의파악이불가능하다. 그러나브라질은유럽이민국가이기때문에그문화의모습도유럽과비슷한편이다. 브라질전체인구중일반적인영국수준의소득을얻고소비를하는인구는약 3,000만명으로조사가되고있는데이인구를바탕으로브라질의문화콘텐츠시장이영국수준의시장규모를가지고있을것이라고추정을할뿐, 정확한시장규모의파악은힘들다. 브라질은백인사회가주도하는유럽이민사회로서대부분문화산업이수입에의존하고있다. 수입규모는정확히측정된바는없으나주로미국으로부터의수입이이루어지고있으며유럽에서는영국, 프랑스, 이탈리아가주도적인수입국역할을하고있다. 1) 방송산업 브라질의방송은유료방송과수신기만있으면누구나시청이가능한무료방송으로 2 KOTRA: http://www.kotra.or.kr/, 국가정보 ( 브라질 ), pp. 22~31 3
구분이된다. 그중무료 TV방송사로는크게 7개방송사가있는데 GLOBO사와 SBT사가대표적이며그뒤를이어 TV BAND, Gazeta, Rede Recorde, Rede TV, TV Cultura사가있다. 브라질의방송사들은거대국가특성상각방송사별로소득계층이다르다. GLOBO사는방송을처음시작할때부터뉴스와드라마를주로방송한대표적인브라질의방송사이며, SBT사는서민을겨냥한방송이었으나최근에는고급프로그램을방송하며 GLOBO사를추격하고있다. TV BAND사는기존에스포츠채널로한때유명하였으나많은스포츠전문가들을타방송사에빼앗기면서그전성기를잃어현재는연예인들의오락프로를주로방송하고있으며 Gazeta사는스포츠방송사로초기에는 TV BAND사와경쟁을하였으나최근에는스포츠채널로새롭게부각하고있는 Rede Record사와경쟁중이다. Rede TV사는방송프로그램대부분이브라질서민들을위한방송이며, TV Cultura는문화방송사의역할을주로하고있다. 이중에서브라질의중산층이가장즐겨보는 GLOBO사는가장품위가높은방송사로서뉴스와드라마분야에서가장높은시청률을보이고있다. 이방송사에는브라질의최고인기아나운서와앵커들이소속되어있고브라질의인기배우들이대거출연하고있다. 또한중산층을배경으로한드라마를많이방영하고있어서브라질국민의관심을가장많이받고있다. 3 2) 영화산업브라질영화는 1997년 100주년기념행사를할정도로역사가깊은문화콘텐츠장르로 1960년대부터사회적문제를가진영화가주류로성장하며세계영화제에서수상작을다수배출하여세계에이름을알리고있다. 그예로 1962년깐느영화제에서 Pagador de Promessa 라는작품으로최우수상을수상하였고 1986년에는베를린영화제최우수배우상을수상하기도했다. 그러나제랄도모라에스브라질영화협회회장에따르면 2005년현재브라질영화시장의 90% 가량을미국영화가점유하고있다고한다. 또한 1970~1980년대독재시대에는 3,500여개극장에서자국영화점유율이 30~40% 를기록했지만독재가종식되고 1990년대개방정책이본격도입되면서 3개월만에자국영화제작율이 0% 까 3 KOTRA, 주요국한류와문화산업시장동향 - 브라질, pp. 368~371 4
지떨어진적도있다고한다. 그후브라질정부의보호정책강화로인해그나마국산영화점유율이다소오르긴했지만아직까지도 10% 를상회하지못하고있으며영화의배급도미국의메이저업체들이독점하고있는실정이다. 그리고최근극장이대자본중심의멀티플렉스상영관으로바뀌면서관람요금이과거 1 BRL에서 4 BRL 수준으로증가해하층민이영화를보기어려운상황이되었는데이러한부분도브라질영화의발전을저해하는요소라고할수있다. 최근브라질정부는이러한문제점을극복하기위하여국내대자본뿐아니라다큐멘터리, 독립영화등도적극지원을하여다양한영화가제작되고상영될수있도록노력중이다. 4 3) 음악산업브라질에는인종만큼이나다양한장르의음악이존재한다. 그예로삼바 (Samba) 에서부터보사노바 (Bossa Nova), 람바다 (Lambada), Pagode, Axe와같이리듬이독특한음악에서부터포르투갈의 Fado나 Choro에서영향을받은브라질의트로트인 Musica Sertaneja가있으며, 흔히 MPB(Musica Popular Brasileira) 로불리는브라질풍팝송도있다. 브라질음악은최근한국에도많이소개되고있는데한국의 CF나영화배경음악으로 Bossa Nova, Samba, Lambada 등이자주등장한것이계기가되었다. 장르별로살펴보면, Bossa Nova는 Bossa( 소질, 경향 ), Nova( 새로운 ) 의합성어로새로운물결 (New Wave) 혹은새로운천성이란의미로전통적인브라질의타악기를반주로하는대중음악을일컫는다. 처음에는백인상류층의음악으로시작하였으나점차전계층으로확대되었고브라질의축제음악인 Samba 리듬에 Cool Jazz의감각과 West Coast Jazz의고급스런선율을적절히가미하여변형적이고복합적인음악으로발전하였다. 세계적으로유명한 Bossa Nova 가수로는 Tom Jobim, Chico Buarque, Caetano Nelloso 등이있다. Samba는정열의나라브라질의특성을반영한음악으로음악과함께펼쳐지는강렬한비트의타악기리듬과현란한율동으로표현된다. Samba는브라질카니발 (Carnival) 의흥분과열정을표현한라틴댄스이며백인들이흑인들을멸시하며부를때사용하던 삼보 (Sambo) 에서유래되었다. Samba는아프리카에서노예로강제로끌려온흑인에의해시작되었으며, 슬픔과고통을잊기위한몸부림이음악으로발 4 이성섭, 할리우드에안방내준브라질영화현주소, 연합뉴스, 2005. 5.11 5
전하였고브라질을대표하는문화로성장하였다. 주요가수로는 Antonio Carlos Jobim(Tom Jobim), Chico Buarque, Caetano Velloso, Maia Bethania, Marisa Monte, Gal Costa, Roberto Carlos, Daniela Mercury, Elis Regina 등이있다. 5 4) 모바일콘텐츠산업브라질에서의휴대폰콘텐츠는브라질에도입된지약 3년에서 4년정도밖에되지않았다. 평균서비스는건당 3 BRL( 약 1.4 USD에해당함 ) 가량으로요금이높기때문에이용자수가소수에불과하다. 또한브라질에서는시장의주류를이루는단말기가단순기본모델이기때문에휴대폰콘텐츠서비스를이용하는것은현실적으로불가능하다. 휴대폰이용자의대부분은컬러가아닌흑백휴대폰을사용하고있으며, 카메라기능이갖추어진휴대폰도소수에해당될뿐만아니라선불제사용자가대부분이고비싼이용료로인하여전화착발신서비스외에는이용하지않는경향이크기때문에모바일콘텐츠산업이발전하기위한시장상황은열악한편이다. 대표기업으로는 VIVO사를들수있는데가장많은모바일콘텐츠를제공하고있으며앞으로 VIVO사의 Play 3G 가가장유망한콘텐츠중하나가될것으로기대하고, 사업을지속적으로확장하고있다. 6 5) 광고산업브라질의광고산업은창조적인측면에서세계적으로유명한분야로유명한광고에이전시와웹디자인회사가다양하게존재하고있다. 브라질광고인은유수한국제광고제에서다수입상하는등세계일류로인정받고있으며광고선진국인영국, 미국과도대등하게겨루고있다. 광고산업에대한법률적통제가거의없으며국민사이에서광고인의위상이높다는점이브라질의광고산업을키운토양이지만광고대행이란본업에집중하는광고회사와철저한신뢰로광고제작의질을끌어올린광고주들, 그리고오직작품과경력만으로인재를평가하는사회적분위기의역할도무시할수없다. 브라질은 2001년깐느국제광고제 (Cannes International Advertising Festival) 에서 51개의상을수상했으며, 각종국제광고제에서다수의상을수상했으며이들의캠페인은브라질뿐만아니라전세계적으로수출이되어세계시장에서활 5 KOTRA, 주요국한류와문화산업시장동향 - 브라질, pp. 368~371 6 KOTRA, 주요국한류와문화산업시장동향 - 브라질, pp. 376~377 6
용되고있다. 또한브라질의상파울루에는남미경제의중심지답게각다국적광고회사의각축장이형성되어번뜩이는창조적인아이디어를바탕으로광고전쟁이치열하게진행되고있다. 브라질의광고회사는소유형태에따라서세가지로분류할수있다. 첫째는세계적인다국적광고회사가직접브라질에투자한완전소유형태의자회사이다. 이런유형의광고회사로는멕켄에릭슨브라질 (McCann Erickson Publicidade) 과영앤루비컴 (Young & Rubicam) 등이있다. 이광고회사들은광고주가브라질에진출함과동시에광고회사들도동반진출을하는설립배경을공통적으로보이고있다. 이러한직접투자및자회사의설립은해외지사의영업과활동에대한통제의용이성때문이라고분석할수있다. 두번째유형은독립광고회사이다. 디엠노비 (DM9) 와데뻬제 (DPZ) 등이대표적인데, 이러한자생광고회사의가장큰장점은다국적광고회사의글로벌크리에이티브에맞설수있는로컬크리에이티브에강하다는점이다. 그러나이미다국적기업들이브라질경제에막강한영향력을미치고있는상황이어서이들자생광고회사들은광고주확보에한계를보이고있으며, 규모면에서도다국적광고회사의거대자본이나기술력에비하면미흡한점이있다. 세번째유형은다국적광고회사와브라질현지광고회사간의합작투자로형성된회사이다. 잘레스 / 디엠비앤비 (Salles/DMB&B) 나아우마삐 / 비비디오 (Almp/BBDO) 가이러한유형의광고회사인데매출액 1위에서 10위사이중많은수의회사가이런형태를보이고있으며대부분의대규모광고회사가이와같은합작투자형태로변화하고있다는특징을보이고있다. 7 6) 게임산업브라질게임시장은그규모가약 1억 BRL로추정되고있는데, 200억 USD를상회하는세계게임시장에견주어볼때매우작은규모의시장으로간주된다. 그러나게임산업에대한정부의장려정책, 초고속통신망의보급등으로인한인터넷환경의개선과게임사용자수의대폭증가등과같은최근브라질게임시장의변화추이를살펴볼때, 발전가능성이높은시장이라고볼수있다. 실제로현재브라질에는약 1,200만대의컴퓨터와약 100만대의게임기가전자게임을위해사용되고있 7 오승열, 중남미광고, 광고계의투사들을길러내는땅, 브라질, 제일기획제작본부 7
으며 2005년말현재인터넷사용자도약 1,265만명정도로추정된다. 또한 2006년초까지국민 PC를 100만대보급하는계획도있어, 게임산업발전에고무적인요인으로분석되고있다. 정부여론조사기관인 IBOP (Instituto Brasileiro de Opiniao Publica) 에따르면인터넷에접속하는사용자의 18% 가일반게임또는온라인게임을즐기기위한것으로조사되었으며특히온라인게임을즐기는사용자의대부분이 80% 이상이남성인것으로나타났다. 브라질게임개발업체들은주로대학과정을통해학습가능한프로그램을사용하여게임을개발에주력하고있는데그대부분은 PC용게임으로전체업체의 63% 가 PC용게임을생산하고있고 22% 는모바일용게임 ( 휴대폰용게임 ) 을개발하고있는것으로조사됐다. 모바일게임의경우 2001년 Qualcomm에서개발한 Brew Technology 라는휴대폰용게임의불법복제를통제하는기술이탄생한이후개발이더욱활발히진행되고있으며, 과거 PC에서만사용이가능했던게임들이현재는휴대폰등이동통신단말기에서도사용이가능하도록기술개발이이루어지고있다. 또한향후다양한플랫폼에서사용가능한게임은더욱확대될전망이다. 이처럼 2008년 80억 USD와 10억명의사용자를가지게될것으로예측되는전세계모바일게임시장에대비하여브라질게임개발사들은다양한방면으로노력을경주하고있지만열악한국내이동통신인프라로인해좋은결과를얻지는못하고있다. 그리고브라질의휴대폰사용자는평균 19개월마다새로운단말기로교체한다는조사결과가있지만실제로시장에유통되고있는대부분의단말기는게임설치가불가능한구형모델로조사되어모바일게임개발사들은큰어려움을겪고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현재많은게임개발사가이동통신을통한제품홍보용게임을개발중에있는것으로조사됐다. 8 7) 캐릭터브라질의대표캐릭터는신문에연재된만화로유명해진 골목대장모니카 (Monica s Gang) 이다. 골목대장모니카 는주임공인말괄량이소녀모니카가남자아이들과다투는모습을코믹하게그려낸만화로 40년이상연재되어왔다. 이캐릭터는 2004년브라질캐릭터시장의 70% 를차지하였으며, 남미를대표하는캐릭터로도자 8 KOTRA: http://www.kotra.or.kr/, 추경애, 브라질게임시장동향, 2006. 3. 31 8
리매김하였다. 9 그외브라질완구시장전반에대해살펴보면, 2001년의경우국내완구류는 8% 의매출신장이있었으나수입완구류는 20% 의판매감소가일어났다. Synesio Batista da Costa 브라질완구협회회장은브라질의완구수입이 2000년 6,500만 USD에비해 20% 정도감소한 5,200만 USD를기록하였으며이는 1994년에기록한 2,300만 USD 이후최저수준이라고밝혔다. 브라질정부는남미공동시장 (Mercosur) 의관세동맹공식출범해인 1995년완구류에대한관세율을당초 80% 에서 20% 로대폭인하하였으며이로인해 1995년완규류수입액이전년도의 2,300만 USD에서 1억 7,000만 USD로급증한바있었다. 그러나 1996년부터브라질정부가국내완구업체보호및투자유치를위해관세율을대폭인상시킴으로써완구류수입이매년감소추세를보여왔다. 또한국산완구류에비해서유행에뒤쳐진다는점도완구류의수입이감소한원인이라고할수있다. 국내완구류의경우품질및가격경쟁력이개선됨에따라경제적으로도큰장점을가질뿐아니라슈샤, 안젤리까, 모니카와같이어린이들이좋아하는프로그램과캐릭터가완구류를통하여신속히출시됨으로써수요를즉각적으로반영하고있기때문에상대적인경쟁력을지니고있다고할수있다. 한편브라질에서가장인기가있는캐릭터는 노란딱따구리농장 (Sitio do Pica-Pau Amarelo) 의캐릭터인에밀리아, 꾸카, 비스꼰지지사부고자, 싸시등이있다. 10 3. 문화산업의계열화현황 브라질경제를설명하는단어중 브라질코스트 (Brazil Cost) 라는표현이있다. 이는브라질에서정상적인기업활동비용이외에추가로지불하는비용을일컫는단어로브라질의복잡한법체계, 높은세금과금리, 관료주의와인프라시설미비에따른추가지불비용등을의미한다. 2005년브라질내에서활동하고있는 197개의다국적기업을대상으로조사한결과브라질에진출하거나투자를할때감수해야하는이른바브라질코스트가운데가장많은비중을차지하는것은관료주의와세금문제인것으로나타났다. 그리고브라질은장기간의군사독재로민주주의정치역사가오 9 CTnews: http://www/kocca.or.kr/ctnews/kor/, 허혜진, 남미의인기캐릭터 모니카 국내상륙, 2004. 9.21 10 황기상, 브라질완구시장, 캐릭터상품으로공략해야, Global Window 상품속보, 2001. 10. 9 9
래되지않았고식민시대의잔재와군사독재문화인군위주의통치관행이혼재하는국가이다. 또한정치권에부정부패가만연하고정부의효율성도크게떨어지는상황이다. 이러한이유로브라질은기업과국가경제의경쟁력이떨어져스위스소재국제경영개발원 (IMD) 에서매년발표하는국가경쟁력이 2005년기준 51위에달하고있으며, 이로인하여 M&A 시장이발전하지못하였고해외기업과의합작투자도활성화되지못하고있다. 11 4. 문화콘텐츠산업해외진출현황 브라질은대부분의문화상품을미국이나유럽에서많이수입하고있지만반대로해외로수출하는브라질고유의문화콘텐츠가있는데그중대표적인것이음악의 삼바 (Samba), 보사노바 (Bossa Nova) 와만화에서비롯된캐릭터 모니카 (Monica s Gang) 이다. 남미의대표캐릭터라고도할수있는 모니카 (Monica s Gang) 는 1963 년신문에만화가연재되면서유명해지기시작했으며, 브라질에있는모니카테마파크에는매년 90만명이다녀갈정도로큰인기를구가하고있다. 40년이넘도록연재되어온 골목대장모니카 (Monica s Gang) 는현재 13개국언어로번역되어약 40개국에서사랑을받고있으며이와더불어전세계에 10억권이상의만화책이판매되었고, 캐릭터상품은 2004년에약 3,500여종류의제품으로생산되어 80개국이 상에서판매되는등세계적으로진출한브라질의인기캐릭터이다. 12 골목대장모 니카 (Monica s Gang) 의세계진출에한국도빼놓을수는없는데, 이작품은한국의어린이애니메이션전문케이블채널인어린이TV( 대교방송 ) 을통해한국에방영중이며, 2005년 3월, 소년한국일보를통해한국의어린이들에게소개되었다. 모니카 는힘이세고재빠르며큰앞니가귀여운여자골목대장으로이작품에는폭력성이없고내용이선정적이거나자극적이지않아많은사랑을받고있는명랑만화중하나이다. 이캐릭터를한국에소개하고있는 캐릭터라인의김시범대표이사는 모니카 가이미 30년이상장수한캐릭터로한국에서의캐릭터상품화라이센스사업을 11 권기수, 브라질시장잠재력과진출전략, 월간지방의국제화, 2005 12 CTnews: http://www/kocca.or.kr/ctnews/kor/, 허혜진, 남미의인기캐릭터 모니카 국내상륙, 2004. 9.21 10
더욱활발하게추진할예정이라고밝히기도하였다. 13 앞서언급하였듯이브라질에는해외문화콘텐츠가많이진출해있다. 게임장르를살펴보면 Microsoft, Electronic Art, Ubisoft, Namco, THQ 등세계유명업체의게임과소수의국내기술로개발된 PC게임이국내시장에서주로유통되고있다. 그러나높은관세로인해정품가격이너무비싸모조품시장이활성화되어있는실정이며현재국내유통중인게임용소프트웨어중 90% 는해적판으로추정되고있다. 이러한이유로인해세계유명게임개발업체들은브라질게임시장진출에대해부정적인의견을가지고있는것으로조사되었다. 그럼에도불구하고게임개발사또는퍼블리셔중에는브라질시장의잠재력을고려하여투자성이높은시장진출을시도하여브라질에지사를설립하여적극적인시장공략에나서는기업이있는데 Electronc Arts와 Infogames가그대표적인예이다. 5. 한국문화콘텐츠기업의진출현황 브라질에진출해있는한국기업들에의해서한국의이미지가브라질에많이알려지게되었으며, 삼성전자와같은가전기업들이첨단제품의생산과수출을통하여브라질에진출함에따라한국의이미지를향상시켰고, 문화적으로는한류를형성하는데일조를했다. 또한브라질현지진출기업인 LG전자와삼성전자가각각브라질축구팀인 Sao Paulo Futebol Clube과 Corinthians Futebol Clube을공식후원하는스포츠마케팅을함에따라한국제품의이미지가제고되기도하였으며다소부정적인이미지가있었던한국인에대한인상을긍정적으로전환시키는기회가되기도했다. LG전자는브라질의최대축제인카니발 (Carnival) 기간에 Salvador에서진행되는행사를후원하고, 각종전시회에주도적으로참여하는등다양한사회공헌활동을진행했다. 그리고 PR 활동을체계적이고지속적으로전개하면서브라질국민에게친숙한브랜드로다가서는노력을게을리하지않고있다. 상점내에 LG 디지털공간 (LG Digital Space) 을확보해첨단제품을지속적으로전시하거나유통이벤트, LG 투어대회와같은다양한프로그램을기획운영함으로써한국제품에대한인식을공고히하고있다. 삼성전자역시삼성플라자건립을통해삼성제품에대한지속적 13 CTnews: http://www/kocca.or.kr/ctnews/kor/, 윤현옥, 골목대장모니카, 소년한국일보연재, 2005. 3.30 11
홍보및전시를하고있는데이를통하여자사의제품홍보뿐만아니라한국에대 한이미지를높일수있는기회를마련하였다. 이러한한국기업들의노력덕택에 다양한한국의문화콘텐츠가보다쉽게브라질로진출할수있었다. 1) 게임브라질은게임시장성장률이연간 30% 에달해아시아를석권한한국업체들이브라질을제 2공략시장으로삼기에매우유망한지역으로국내의많은게임이브라질에진출해있으며대표적인진출게임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그라비티는 2004년 1월브라질과인도에서 라그나로크 (Ragnarok) 온라인의서비스를위해해외라이센스계약을레벨업 (Level up) 사와체결하였다. 라그나로크 의브라질과인도서비스를위하여필리핀파트너인레벨업과인도에법인을별도설립하고브라질에는브라질최대통신회사인글로보 (Globo) 와합작회사를설립했다. 그라비티의김정률회장에따르면, 브라질의경우남미에서시도하는최초의국내온라인게임이라는사실만으로도매우고무되는상황이며, 이미라그나로크의미국서버에접속하여게임을즐기고있는브라질과인도의사용자가 2만명에이르고있는만큼성공적인런칭을기대하고있다 고하였다. 14 2006년 6월에는 포트리스2 블루 로유명한한국게임업체인 CCR이필리핀의대표적인게임업체인레벨업의브라질지사인레벨업인터랙티브 (Level Up! Interactive S/A 와온라인게임 RF온라인 의브라질수출계약을체결하였다. 안드레아베드리코베치레벨업인터랙티브대표는브라질에서도온라인게임을즐기려는청소년들이점차증가하고있어 RF온라인 의성공가능성을높게보고있으며 라그나로크 서비스를통해얻은경험과노하우를바탕으로 RF온라인 의성공적인브라질시장안착을기대하고있다고언급하였다. 이번계약으로 CCR은현지화작업및업데이트등기술적인제반사항을책임지게되며레벨업인터랙티브는브라질의 RF온라인 마케팅, 서비스운영및 2차저작물사업권한을갖게된다. 그리고 2006년하반기부터레벨업인터랙티브는 RF온라인 의브라질서비스를본격적으로시작할예정이다. 15 그리고한국의게임개발업체인 KOG Studio는브라질레벨업 (Level Up) 사에온라인 14 이주엽, 라그나로크, 브라질과인도진출, 게임스팟코리아, 2004. 1. 14 15 백현숙, RF 온라인, 삼바축구의나라브라질진출, 게임조선, 2006. 6.12 12
액션전자게임인 그랜드체이스 (Grnad Chase) 수출계약을체결하였다. 2006 년상 반기에시범서비스를시작하였는데이는브라질게이머들이시간과장소의구애 없이한류게임을즐길수있는기회를제공하는계기가되었다. 16 또한 2004 년에 브라질에진출했던 소프트닉스의한국게임 건바운드 (GunBound) 도브라질온라인게임시장의 50% 이상을점유하고있어한국게임의인기는상당히높은편이라고할수있다. 17 이외에도티엔터테인먼트 (T-Entertainment) 는브라질게임사인건소프트 (Gun Soft. Ltda.) 와온라인게임라이센스계약을체결하여브라질내에서 라그하임 (Laghaim) 및 라스트카오스 (LAST CHAOS) 의유료서비스를제공하기로했다. 티엔터테인먼트는게임이유료화되기이전에지급이완료되어야하는계약금액으로 13만 USD 를체결하였으며, 상용화후첫해의매출액이 1,000만 USD를초과하는경우지불액을 35만 USD로증액하기로했다. 그리고러닝로열티는유료화이후총매출액의 20% 를로열티로매월지급하기로했다. 18 티엔터테인먼트사의브라질진출은현지사정을잘아는브라질게임사를통해이루어졌으며로열티지불이매우체계적인계약으로이루어졌다는점에서주목할만하다. 2) 애니메이션한국의애니메이션은주로브라질의유명한애니메이션축제를통하여작품을출품하는형식으로브라질에소개되고있다. 남미최대의애니메이션영화제이자세계에서그권위를인정받고있는 2004 애니마문디-제12회브라질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2004 ANIMA MUNDI-12 th Int l Animation Festival of Brazil) 에서는이성강감독의 오늘이, 최민호감독의 만선, 그리고임성훈감독의 기로 등세작품이초청을받아브라질에선을보였는데이작품들은리오데네자이로와상파울루에서각각상영되었으며이는남미지역에한국의애니메이션을소개하는좋은계기가되었다. 19 또한 2006년에는최윤경, 오지은, 김현주, 김정우, 김도훈, 이진아가공동감독을맡았던 할망 (Hal Mang) 이제14회애니마문디-브라질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Animation 16 KOTRA, 주요국한류와문화산업시장동향-브라질, pp. 381 17 이택수, 국산온라인게임브라질에서도브라보, 디지털타임스, 2006. 9. 14 18 전혜영, 티엔터, 브라질사와온라인게임라이센스계약, 머니투데이, 2004. 6.20 19 김철연, 단편애니 3편, 2004 브라질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초청, 코리아필름, 2004. 5. 19 13
in Course 경쟁부문에서수상을하였다. 20 3) 영화한국의영화역시애니메이션과비슷하게독립영화를위주로브라질의유수영화제에한국작품이출품되면서브라질에소개되기시작하였다. 2005년에는 2005년브라질한국영화주간 이 10월 1일부터 6일까지상파울루시립문화회관에서열리기도하였는데이행사를통하여이현승감독의 시월애 와김정권감독의 동감, 오기환감독의 선물, 박흥식감독의 나도아내가있었으면좋겠다, 박종원감독의 송어 등 5편의한국영화가소개되었다. 상파울루주재한국총영사관은영화주간첫날브라질영화인을초청해개막행사를가졌으며한류문화확산을위해모든한국영화를무료로상영하였다. 이를통해한국영화는브라질에소개되는기회를마련할수있었다. 21 4) 캐릭터한국의캐릭터는전세계에가장다양하게진출해있는문화콘텐츠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브라질로의해외진출은미비한편이었지만, 2002년바른손이개발한 키씨아이 (KissyI) 가 2006년 1월브라질의솔리마르 (Solymar) 와캐릭터에이전시계약을체결함으로써그첫테이프를끊었다. 솔리마르는펩시 (Pepsi), 네슬레 (Nestle), 존슨앤존스 (Johnson & Johnson), 소니픽쳐스 (Sony Picutres), 워너브라더스 (Warner Bros.) 등지적재산권과관련된업무를하는브라질현지에이전시이며 키씨아이 는솔리마르가계약한첫번째한국캐릭터가됐다. 이처럼 키씨아이 가브라질에진출할수있었던원인은 2005년 6월뉴욕에서열린 LIMA(International Licensing Industry Merchandisers Association) 에서그화려한컬러와이미지로많은관심을얻었기때문이다. 6. 해외업체진출에대한정부제도및시사점 남미최대시장인브라질에대한투자의가장큰장점은바로거대한내수시장을 20 인디스토리 : http://www.indiestory.org/ 21 이장균, 세계로부는한류열풍-24회, 동아시아의자유언론 2005.10.30 14
들수있다. 브라질은인구와면적면에서세계 5위에해당하는대국으로, GDP 면에서도남미의최대국가이며남미대륙의절반을차지하면서주변 10개국과국경을접하고있어최적의남미진출거점으로꼽히고있다. 브라질은 1995년 1월부터아르헨티나, 우루과이, 파라과이등과메르코수르관세동맹을공식출범하였고, 멕시코와 800개품목에달하는특혜관세협정을체결하였으며안데스공동체 (CAN: Andean Community) 와도 FTA를체결하여미주자유무역지대, 메르코수르-EU자유무역협정등자유무역협정을통한시장확대를가능하게했다. 또한브라질은중남미국가중제조업기반이가장잘발달되어있어부품조달이수월하고제조업수준이크게떨어지는남미인근국으로수출이용이하다는장점이있다. 뿐만아니라, 브라질의주요기간산업은미국및유럽등선진국의다국적기업이주도하고있고순수한국내기업들은미약한편이어서한국등외국기업들이진출해시장에진입하기가상대적으로수월하다고볼수있다. 브라질은전통적으로외국인투자에개방적이나외국인투자유치에적극적이지는않다. 브라질에대한투자는주로미국, 유럽계다국적기업들이주를이루고있으며최근에들어서야한국, 중국등아시아국가들의투자진출이활기를띠고있다. 1995년메르코수르관세동맹공식출범및시장확대를계기로한국의대브라질투자가확대되기시작하였다. 1995년이후나타나기시작한브라질의경기회복현상과 1996년한국정상의브라질방문을계기로대브라질투자가 1996년부터본격화되었다. 한국수출입은행자료에의하면, 2005년 9월현재우리나라의대브라질총투자신고액은 7억 9,500만 USD(60건 ) 에이르며, 이중순투자금액은 3억 6,600만 USD(49 건 ) 로주로제조업분야에집중되어있다고한다. 22 한편문화콘텐츠와관련 된분야로는캐릭터라이센싱을통한브라질완구시장으로의진출이있다. 한국의대브라질완구류직접수출은미미한편이지만향후대브라질완구류수출을확대하기위해서브라질은한국에게세제감면혜택을부여하고있다. 따라서완구제조업체들이밀집해있는마나우스자유무역지대에서의현지생산및캐릭터상품개발등을위한노력이앞으로필요한것으로판단된다. 23 22 KOTRA: http://www.kotra.or.kr/main/main.jsp, 국가정보 ( 브라질 ), pp. 137~145 23 황기상, 브라질완구시장, 캐릭터상품으로공략해야, Global Window 상품속보, 2001. 10. 9 15
7. 참고문헌 - KOTRA: http://www.kotra.or.kr/, 국가정보 ( 브라질 ) - KOTRA: http://www.kotra.or.kr/, 추경애, 브라질게임시장동향, 2006. 3. 31 - KOTRA, 주요국한류와문화산업시장동향-브라질 - CTnews: http://www/kocca.or.kr/ctnews/kor/, 허혜진, 남미의인기캐릭터 모니카 국내상륙, 2004. 9.21 - CTnews: http://www/kocca.or.kr/ctnews/kor/, 윤현옥, 골목대장모니카, 소년한국일보연재, 2005. 3.30 - 인디스토리 : http://www.indiestory.org/ - 두산세계대백과엔사이버 : http://www.encyber.com/index.html - 이성섭, 할리우드에안방내준브라질영화현주소, 연합뉴스, 2005. 5.11 - 오승열, 중남미광고, 광고계의투사들을길러내는땅, 브라질, 제일기획제작본부 - 황기상, 브라질완구시장, 캐릭터상품으로공략해야, Global Window 상품속보, 2001. 10. 9 - 권기수, 브라질시장잠재력과진출전략, 월간지방의국제화, 2005 - 이주엽, 라그나로크, 브라질과인도진출, 게임스팟코리아, 2004. 1. 14 - 백현숙, RF 온라인, 삼바축구의나라브라질진출, 게임조선, 2006. 6.12 - 이택수, 국산온라인게임브라질에서도브라보, 디지털타임스, 2006. 9. 14 - 전혜영, 티엔터, 브라질사와온라인게임라이센스계약, 머니투데이, 2004. 6.20 - 김철연, 단편애니 3편, 2004 브라질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초청, 코리아필름, 2004. 5. 19 - 이장균, 세계로부는한류열풍-24회, 동아시아의자유언론, 2005.10.30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