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1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슬라이드 1"

Transcription

1 초급예보관훈련용교재 수치예보

2 1장. 수치예보모델의원리 2장. 예측성및앙상블예보 3 장. 통합모델 (Unified Model) 4장. 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5장. 수치예보모델의한계 6장. 슈퍼컴퓨터와수치예보시스템 7장. 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8장. 동네예보

3

4 1.1 수치모델의역사 1.2 수치예보모델의원리 1.3 좌표계 1.4 분광및격자점모델 1.5 경계조건및지면특성 1.6 모델링과정 1.7 모수화 1.8 카오스특성의관리

5 학습목표 - 수치예보모델의기본원리를이해한다. - 수치예보모델에사용되는좌표계를이해한다. - 수치예보모델의종류와장단점을이해한다. - 수치예보모델에필요한경계조건을이해한다. - 모델링과정과모수화원리를이해한다.

6 1 장수치예보모델의원리 수치모델의역사 수치예보 (Numerical Weather Prediction : NWP) 란대기현상의역학및물리적원리에대한지배방정식들을컴퓨터를활용하여연속적으로수치적분함으로써현재의대기상태를분석하고나아가미래의대기상태를정량적으로예측하는일련의과정으로정의할수있다. 이점에있어서가장선구자라할수있는영국의기상학자리차드슨 (Richardson) 은 1922년에대기운동을지배하는미분방정식을해석적방법이아닌단순한덧셈, 뺄셈의대수적방법 ( 수치적방법 : Numerical Method) 으로계산하여미래의일기를예보할수있다고주장하였다. 그리고그는실제지상관측자료를이용하여 6시간후의지상기압예측을시도하였으나 6시간에기압이 60hPa이나증가하는비현실적인결과를도출하였다. 이처럼큰오차가발생한것은컴퓨터가없었기때문에사람들이직접계산하는과정에서발생한계산오차뿐만아니라관측자료의부족, 관측자료의초기화기술부족, 미분방정식에대한수치적해법기술부족등여러가지요인들이복합적으로작용하였음이밝혀졌다. 1950년대에전자컴퓨터의개발과함께앞에서의문제점들이하나둘씩개선되면서현재의수치예보시대가시작되었다. 특히미국의프린스턴대학연구그룹에서선도적인역할을하였으며차니 (Charney, 1948) 는다루고자하는대기현상의복잡성에따라지배방정식을단순화하는기법이필요함을주장하고직접준지균모델 (Quasi-geostrophic Model) 을개발하여리차드슨이미처깨닫지못했던문제점들을해결하였다. 그후차니와엘리오슨 (Ellioson, 1953) 은대기중층기압골의이동과발달과정을정량적으로예측하여처음으로수치예보의가능성을제시하였다 현업용모델 1950년대와 1960년대에컴퓨터의속도와메모리성능이크게향상됨에따라좀더복잡한경압모델들이개발되게되었다. 이들모델들은단순화하지않은원시방정식들에기초하였으며보다상세한물리과정들을포함하게되었다. 또한 1960년대말에는다층모델이개발되었으며이를이용하여강수예보를시도하게되었다. 1970년대와 1980년대에이르러좀더강력한컴퓨터의활용이가능해짐에따라수치모델의수준도비례해서향상되었으며수치예보에대한기대가커짐에따라컴퓨터, 인력등많은자원들이투입되기시작하였다.

7 2 1 장수치예보모델의원리 1.1 수치모델의역사 현황현재는대부분의연구소와현업용예보기관에서다양한종류의컴퓨터수치예보모델을이용하여모든규모의기상현상을모의하고있다. 현재 10여개의나라가전지구모델을운영하고있으며많은나라에서자기영역의지역모델을운영하고있다 모델의유형수치모델은다루는현상에따라다음과같이크게 4 종류로구분할수가있다. - 기후모델이모델은장시간에걸친대류권과성층권에서의일반적인대기상태변화를모의한다. 최근에는기후가변화하고있음이밝혀짐에따라많은모델들이활발하게개발및활용되고있다. 이모델들은종종대기대순환모델 (GCM : General Circulation Model) 이라고하며기본원리에있어서는현업용종관모델과유사하다. 최근에는기후시스템에대한인식이확산되면서보다정확한기후모의와예측을위하여대기권뿐만아니라수권, 빙권, 생물권그리고지권과대기권사이의상호작용을현실화하려는노력들이진행중이다. - 현업용종관모델이모델은매일매일의날씨를예보하는데이용된다. 이들은전구또는일부제한된영역을포함할수있다. 이들의해상도는종관규모일기계의상태와행태를묘사할수있는수준이다. - 중규모모델이모델은특히, 지형에의해강제된국지적날씨변동을예측하는데사용된다. 수평해상도 1km 수준의모델을개발하기위하여많은연구들이진행중이나현업차원에서이정보의활용은조금은먼훗날이될것이다. - 특화된모델 많은종류의특화된모델들이있다. 이들은안개, 적란운, 층적운, 하층난 류와같은현상의물리과정을이해하는데연구도구로활용된다.

8 1 장수치예보모델의원리 수치예보모델의원리 대기를모델링함에있어서주된제약점은컴퓨터를사용해야한다는점으 로모델에서의대기는컴퓨터프로그램으로처리할수있도록구조화되어 야한다. 이러한목적을달성하기위하여대기는 사용하는격자계에기초해서공기는육면체나공기덩이로세분화되어야하며 실제대기에서관측이이루어지는것과같이육면체에서의대기속성도가능한한구체화되어야하며 육면체내의공기의운동은그것에작용하는모든힘들의합에의해서이루어져야한다. 온도, 기압그리고비습등과같이각공기덩이에지정된요소값들은그 공기덩이의평균 ( 대표 ) 값을의미하며주어진물리법칙에따라시간적으로 변화되어야한다 모델해상도 공간해상도우리가수치모델링하고자하는대기는분자규모에서부터행성규모까지그규모의범위가매우다양하다. 수치모델은한정된컴퓨터자원을이용하여야하고현재관측시스템의관측한계때문에대기를무제한으로작게분해하여모의할수가없다. 여기서공간해상도란대기를컴퓨터계산에적합하게나타내는격자점과격자점사이의거리즉, 격자점이대표하는공간규모 ( 수백m ~ 수백km) 로이해할수가있으며이를수평해상도라한다. 공간해상도가우수할수록즉, 격자점의크기가작을수록수치모델이모의할수있는기상현상의규모도작아진다. 일반적으로모델의해상도는사용가능한컴퓨터의성능, 모델이모의할영역의크기, 모델이모의하고자하는가장작은기상현상의규모등에의해결정된다. 즉, 컴퓨터의성능이우수할수록, 모의영역이작을수록그리고모의하고자하는현상의크기가작을수록모델을고해상도로구성하게된다.

9 4 1 장수치예보모델의원리 1.2 수치예보모델의원리 모델대기는연직방향으로도수십개의층으로나누어지는데각층은지구표면에대해고정된개수의격자점을포함한다. 모델대기의최상단고도와함께연직층수는모델대기의연직해상도를결정한다. 각격자점에는각격자점이포함하는대기요소들의평균상태를나타내는일련의값들을갖는다 ( 그림 1.1). [ 그림 1.1] 격자점들과격자상자 시간분해능 공간분해능문제와관련된것이시간분해능이다. 수치모델에서의적분은일정한시간간격으로연속적으로진행되어야하며이시간간격은다시컴퓨터의성능에의해좌우된다. 시간간격 ( 적분시간 ) 이짧을수록보다많은수의계산이수행되어야한다. 미래의새로운대기상태를결정하기위해서각공기덩이와관계된전체방정식계 (Set) 들이이적분시간간격으로동시에계산되어야한다. 이로부터새로운힘의장이계산되고다음적분에서공기덩이들이어떻게이동할지를계산한다. 시간분해능은주어진적분시간내에공기덩이가모델격자거리보다먼거리를이동하지않도록공간분해능과조화를이루어야한다. 만약 v가가장빠른속도이고 d(km) 가격자거리라하면적분시간은 d/v보다길어서는안된다. 적분이진행되는과정에서각공기덩이의이동을따라대기상태를예측하는것이아니라매적분시간마다각격자내공기의새로운상태 ( 기압, 온도, 습도, 바람등 ) 들이계산된다.

10 1 장수치예보모델의원리 좌표계 현재우리가수행하고있는관측은 3차원공간 ( 위도 : ϕ, 경도 : λ, 고도 : z 또는기압면 (p)) 에서일정한시간간격으로이루어진다. 수치모델에서사용하는연직좌표계는일반적으로사용하는 z와 p 좌표계대신다음과같은지형을따르는 (Terrain Following) 연직좌표계들이이용된다. 연직좌표계로 z나 p를사용하지않는가장큰이유는지구가평평하지않은관계로높은지형이있는지역에서는공간미분항에대해연속적으로계산을하지못하는문제점이발생하기때문이다. 이점에대해서는통합모델 - UM(Unified Model) 에서상세히설명할것이다. [ 그림 1.2] 시그마좌표계

11 6 1 장수치예보모델의원리 1.3 좌표계 [ 그림 1.3] 잡종 (Hybrid) 좌표계 연직좌표상에서의불연속문제를강연하기위해필립스 (1957) 는그림 1.2 처럼지형을따르는시그마 (σ) 좌표계를개발했다. 시그마좌표또는이의 변형 (η : eta 좌표 ) 은 UM 등대부분의수치모델에서사용되고있다. η좌표의경우지면근처에서는지형을따르는시그마좌표계를사용하다가일정고도이상에서는고도좌표계 ( 온위좌표계를사용하는모델도있음 ) 를사용한다. 이것은지면근처에서는공기의운동이지형을따르다가고도가높아질수록지형으로부터자유로워지는특성을반영한좌표계로잡종좌표계 (Hybrid Coordinate) 라한다 ( 그림 1.3). 연직좌표계에서연직층의분포는일정하지않은데주로지상경계층에서는중요한지면-대기상호작용을적절하게모의할수있도록간격이조밀하다. 또한 250hPa 고도근처에서도상층제트와대류권계면의연직구조를보다적절히모의하기위하여연직고도면을조밀하게배치한다.

12 1 장수치예보모델의원리 좌표계 간단한형태로시그마좌표는 σ=p/p s 로정의되며 p는모델대기에서의임의고도의기압이고, p s 는해면기압이아닌지표면의기압이다. 가장낮은좌표면 (σ=1 일때 ) 은실제지형을평활해서이은것과같다. 시그마모델에서사용되는지형경사들은언제나어느정도는매끄러움을주목해야한다. 그외의시그마면들은평활하게만든지형에평행한면인모델최하층 (σ=1) 에서부터등압면에거의평행하게수평인최상층 (σ=0) 까지점차적으로변한다. 우리나라기상청에서운용되고있는영국기상청에서개발한 UM 모델의 η 좌표계는다음과같이정규화된고도좌표계이다. 여기서 H는모델영역고도이고 z는 지표면으로부터의 고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η는지형면에서 0이고모델의상단에서는 1이며가장최하층은단순 히지형을따른다. 지상에서부터처음으로평평한에타고도까지연직고도좌표 Z는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여기서 h는 지형의 고도이고 H 은 H 면에서의 H 일차상수이다. 일차상수 H 면이상에서는 격자점모델의 수평해상도는 일반적으로 남북방향과동서방향에서의격자 점사이의위도와경도거리로표시된다. H 따라서동서방향의격자점크기는고위도로갈수록작아지며적도지역에 서보다중위도지역에서수평해상도가더좋다. 그렇지만극근처에서의고해상도는수치적불안정을유발시킨다. 이것은결과적으로발달하는비정상적단파운동들을제거함으로써, 즉단파운동장들을제거함으로써피할수있지만, 이것은유효해상도를낮추게된다.

13 8 1 장수치예보모델의원리 1.4 분광및격자점모델 격자점형태가아닌방법으로도수치형태의기상장을표현하는방법이있는데그것은구면조화함수를이용하는것이다. 이함수들은 2개의정수로표현되는데하나는동서방향의파수이고다른하나는자오면지수로남북방향의진폭을나타낸다. 파수는파장에반비례하며지구의대원 ( 둘레 ) 길이에포함되는최대파수로정의된다. 구면조화함수로기상장을표현할때는일정거리상에위치한격자점에서의불연속적인값으로나타내는것이아니라이들의형태 (Shape) 로나타내는것이다. 일반적으로대기구조는파형태로잘근사될수있으며또한어떠한형태든많은수의파의중첩으로나타낼수있다. 해상도는표현될수있는가장작은파로정의된다. 예를들어, 해상도가 T106( 파수 106에서절단 ) 인모델이있다면이모델은파수가 106보다작은모든파를처리할수있으며파의거리는약 400km 이다 ( 지구의둘레약 40,000km 를 106으로나누면 400km가나온다 ). 격자점모델에서는파의형태와이류를적절히표현하기위해서는 3-4개의격자점이필요함으로 T106의모델의공간해상도는약 100km 이다. 분광모델에서는운동방정식의해를구하게위해서유한차분근사법을사용하는대신분광법을사용한다. 이방법은계산적으로효율적이며정확할뿐만아니라수학적으로정교한해를제공한다. 이방법의단점은국지적현상, 예를들어구름모수화와같은아격자규모과정, 을계산할수없는점이다. 따라서매계산단계마다격자점모델값에서분광형태로, 분광모델에서격자모델로끊임없이변환과정을거쳐야한다. 대부분의현업용전구모델들은분광법을사용하는반면대부분지역모델은유한차분법을사용한다. 우리나라기상청에서사용되는모든현업모델은유한차분법을사용한다.

14 1 장수치예보모델의원리 경계조건및지면특성 모델들은공기가지표면을뚫고들어가거나지표면밖으로나가지않는그리고대기권상단에서이탈하지않는다는명백한사실을모의하여야한다. 모델하단과 상단에서 or 연직속도 ( or ) 가 0이고지형을따른연직좌표계 ( or ) 를사용하면이러한 요건을 or 충족한다. 측면경계조건은실제대기에서는발생하지않으며대기모델에서정의할때는명백히비현실적이다. 전구모델에서는측면경계조건이필요하지않다 ( 양극지역에서는격자거리가좁아짐으로해서일부문제가발생함 ). 제한지역모델에서는더큰지역모델혹은전구모델의동시적분값으로부터내삽하여측면경계값으로이용한다. 경계지역근처에서는두모델사이의불일치성을최소화하기위하여두모델의모의자료를가중평균하여사용한다. 모델의지표면고도, 지형은고해상도자료를격자점에대해평균하여이용한다. 따라서모델에서의지표면고도는각격자점내실제고도의평균에해당된다 ( 그림 1.5). 지형은국지및종관규모의기상현상에큰영향을주는데모델에서는평활화된고도를사용하기때문에기상학적으로중요한많은현상들이적절히모의되지못한다. 모델지표면고도는고도의변화가큰산악지역에서실제고도와차이가가장크다. 일부모델에서는산맥이대기흐름에미치는영향을보다정확히계산하기위하여평균고도를격자점내고도의표준편차를이용하여높이기도한다. 이런유형의지형을에워쌈 ( 최고점 : Envelope) 지형이라한다. [ 그림 1.5] 수치모델에서사용되는평활화된지형 (3 개의선 ) 과실제지형

15 10 1 장수치예보모델의원리 1.5 경계조건및지면특성 표면특성각격자점은바다가점유하는비율이 50% 이하또는이상여부에따라서육지또는바다로정의된다. 해빙지역도관측된빙하경계선자료를이용하여정의된다. 육지의격자점에대해서는기후학적분류자료를이용하여눈깊이, 빙하면적, 거칠기길이, 토양젖음도 (Soil Wetness), 식생유형그리고토양유형등을처방한다. 일부모델에서는토양젖음도가모델내의수문순환에의해예단된다. [ 그림 1.6] 중규모모델의육지 / 바다 ( 푸른색 ) 마스크예

16 1 장수치예보모델의원리 모델링과정 자료 수치예보모델을수행하기전에모델내에서대기의초기상태를가능한한정확하게준비하는것이중요하다. 모든관측자료가늘다사용되는것은아니지만실측자료가다양한출처로부터수집되며관측자료의출처예를표 1.1에나타내었다. [ 표 1.1] 모델에서사용되는자료와정보의출처예 자료유형지표면 SYNOP 해수면 SYNOP 라디오존데 (TEMP) 항공기보고위성탐측 사용된정보평균해수면기압, 기온, 풍향, 풍속, 기압변화량등평균해수면기압, 풍향, 풍속온도, 바람, 상대습도온도, 바람온도 품질검사 정도의차이는있지만모든자료에는오차가포함되어있다. 따라서모든 자료들은향후의예측에심각한영향을줄정도로큰오차를포함하고있 는지를탐지하기위한품질검사를받아야한다. 관측자료가수집되면자동품질검사시스템이작동되며어느자료든큰오 차를포함하는것으로판명되면자료동화과정에서제외되도록꼬리표 (Flag) 를단다. 검사목록의일부 - 정상적표기 (Correct Coding) - 기후 (Climate) 로부터의비정상적차 - 시간적연속성 - 배경장과의유사성 - 인접관측자료와의유사성

17 12 1 장수치예보모델의원리 1.6 모델링과정 자료동화 모델대기와의자료혼합우리는대부분육지에위치하면서시 공간적으로불규칙하게분포하고다양한유형의정확도가다른자료들을갖고있다. 예보를하기위해서우리는이자료들에포함되어있는정보를대기상태에대한최상의초기추정치와함께각격자점에서혼합해야한다. 후자는주로전단계에서의모델모의예측결과로배경장이라불린다. 이자료동화과정은그림 1.7에나타내었다. [ 그림 1.7] 단일모수 x에대한 4차원변분자료동화에대한간단화된모식도. 동화창시작점에서의모델상태 는 이어지는 단기예측과정에서전단계의예측장 에 대한 와 관측에 대한 사이에통계적으로잘일치화되도록조정되어짐 동화될자료를포함한동화창내에서모델이수행됨에따라다양한거리함수 ( 그림에서 J) 가계산되어진다. 이거리들은모델이 배경장 ( ) 과 오차특성에따라가중치가부여된관측으로부터벗어남을측정한다. 이거리들의함수로비용함수가정의되며변분분석이라불리는수학적과정으로최소화된다. 비용함수의속성은동화창시작점에서모델상태에대한최상의추정치를산출하기위하여변분과정이정확도가낮은자료보다높은자료에더적합하도록하는것이다.

18 1 장수치예보모델의원리 모델링과정 이런유형의자료동화는관측자료의시공간상의퍼짐 (Spread) 을고려하기때문에 4차원변분자료동화라불린다. 우리나라기상청의현재스킴은 2010년 5월에도입된 4차원변분자료동화이다 ( 기상청동화방법 ). 4차원변분자료동화이전의자료동화는그림에서시간차원이없었고관측과배경장모두가동시에유효하다고가정하였기때문에 3차원이었다.

19 14 1 장수치예보모델의원리 1.6 모델링과정 예보모델실행중 (Evolving) 인모델대기로자료동화를하였음으로이제우리는미래에대해모델을수행시킬단계에와있다. 모델들은모델에서처리할수있는형태의자료를필요로함으로 NWP 변수들이정의된다. 이변수들은원시방정식들에의해처리되며이과정을통해대기는일정시간 ( 적분시간간격 ) 후의미래대기로변화해간다. 산출물은요구될때마다사용자가원하는어떤형태로도제공할수있다 NWP 변수들 주어진시간과장소에서대기의물리적상태를나타내기위해서는대기의운동, 질량그리고수분에대해기술하여야한다. 모델이직접산출한변수들, 실제대기에서직접관측된변수들그리고 1차모델산출물로부터진단된변수들은서로구분이되어야한다. [ 표 1.2] NWP 변수들 운동질량수분 실제대기에서직 접관측된변수들 dd, ff,a 모델예보에서직 접산출된변수들 u, v,,, q, 구름물 & 얼음 모델결과로부터 진단된변수들 or, 강수 or 기본적인수분변수인비습 (q) 은더많은모델에서구름내액체수함량과 얼음함량의명시적표현으로점점세밀하게표현되고있다. 모델에서사 용되는모든기본변수들은각격자점에서표현된다. 하지만많은수의모델에서는바람장 (u, v) 을격자점들사이에위치하도록하는아라카와 (Arakawa) B 격자라고하는변형된격자계를사용한다 ( 그림 1.8). 이방법은한점에서모든변수를갖고있을때발생하는계산상의문제점을피하기위한것이다. 또한이방법은두격자점사이의기울기 (Gradient) 에바람을위치시킴으로써바람을보다잘나타낼수있게해준다.

20 1 장수치예보모델의원리 모델링과정 [ 그림 1.8] 아라카와 (Arakawa) B- 격자, 선이교차하는곳이격자점 원시방정식 원시방정식계는다음의조합을나타낸다. - 수평운동성분에대한뉴턴 (Newton) 의제2법칙 - 이상기체방정식 ( 상태방정식 ) - 열역학제1법칙 - 질량보존의법칙 ( 연속방정식 ) 이들은정역학평형상태의운동에적용된다. 이방정식들은대기의기본역 학을설명하는데충분하다. 또한대기의보다완벽한설명을위하여물관 련성분들의행태를기술하는방정식도포함된다..

21 16 1 장수치예보모델의원리 1.6 모델링과정 예보방정식시스템이시간상으로어떻게진화해가는지를이해하기위해서시간 n에서 의변수 A를생각하자. 시간상으로변화해가기위해서우리는 에서 dd 로 이동하기를 원한다. [ 그림 1.9] 모델에서시간상의 3 표본의예 이문제는다음식으로나타낼수있다. 여기서 는모델의적분시간간격이고 는 각각연 속적시간상에서의 A 값을의미한다. 우리는 을알아야하는데이것은시간변화율을공간기울기와관련 시키는원시방정식으로부터산출된다. 예를들어단순화된뉴턴 (Newton) 의제 2 법칙은다음과같다.

22 1 장수치예보모델의원리 모델링과정 이것은공기덩이의가속도를지구자전에의한전향력과공간상의기압경 도력에연결시킨다. 따라서우리가시간 n 에서공간상의기압경도력을계 산할수있다면시간 n+1 에서의바람 (u) 을계산할수가있다. 변수 A와격자간격일 때 격자점 에서의 공간상의 경도는다음과같이근사될수있다. 우리는이것을아래그림 1.10 에서와같이나타낼수있다. [ 그림 1.10] 공간차분화의예 예를들어우리가격자점 에서 기압경도력을 계산하고싶다면그모델은두 격자점 (, ) 사이의경도를계산하여야한다. 운동의규모가작아질수록정역학평형근사가점점적합하지않게된다. 따라서단일대류운동규모를모의할수있는고해상도모델들에서는이방정식들을모델방정식으로사용하지않는다. 비정역학계에서는기압과고도사이에단순한관계가성립되지않기때문에방정식의복잡성이증가된다.

23 18 1 장수치예보모델의원리 1.7 모수화 예보과정에서해가계산되는운동에대한원시방정식들은다양한규모의대기운동을설명할수있다. 하지만방정식의해를구하기위해서는유한차분근사가사용되어야하고연속적인기상장이몇개의불연속적인수들의조합으로표현되는사실에의해정확도가한계를가질수밖에없다. 모델에서대부분의대규모운동은잘표현이되지만규모가격자점규모로작아질수록표현에문제가생기며특히아격자규모의운동은완전히모델의분해능밖이다. 소나기구름과같은작은규모의현상들은국지적인기상현상에큰영향을줄수있으며나아가전체대기시스템의가장중요한요소일수도있다. 그러한현상이발생할때모델에서그들의평균효과가대규모운동에포함되도록그들의영향은모수화되어야한다. 다음모수화되는과정들의예이다 대류대류는대규모전체대기에서수분과열의분배에중요한역할을한다. 각대류세포의영향을각각명시적으로나타낼수가없기때문에이를모수화스킴으로나타내어야한다 난류혼합에디운동은특히바람의시어가강한지역에서운동량, 열그리고수분의수평및연직확산에중요한영향을미친다. 이난류는다양한규모로발생하며대규모흐름에서의운동에너지를소산시킨다. 그러한과정을통해서난류는유체의흐름에마찰저항을주며이러한과정은특히경계층에서중요하다. 여기서난류운동은지구표면으로부터의열과수분을자유대기로연직수송시키는역할을한다.

24 1 장수치예보모델의원리 모수화 중력파 중력파는안정적으로성층화된대기에서발생할수있다. 대기에서파동운동과같은이들은불균일한지형에의해시작되며산맥의풍하쪽에서발생하는풍하파 (Lee Wave) 와구별된다. 이들은상당히높은고도까지전파될수있으며평균류와상호작용하여평균류로부터운동량을뽑아내면서소멸한다. 이들은, 특히고위도지역에서, 최소한경계층에서작용하는마찰력과같이상층대기에중요한항력을가한다. 파동의규모는난류에디보다는크지만아격자규모이기때문에이들의영향은모수화되어야한다. 모델에서중력파항력이포함되기전까지는상층편서풍을계통적으로강하게예보하는경향이있었으며그결과모델대기에서시스템들이너무빨리이동하고지상저기압은너무강하게모의되었다 복사 복사에의한열전달에포함된과정은서로다른표면 ( 구름을포함 ) 과대기구성요소 ( 오존, 수증기 ) 에의한파장별복사에너지의방출, 흡수그리고반사이다. 이과정들은모수화하기에는매우복잡하고계산시간도많이소요된다 강수 강수는예보에있어서확실히중요한요소이지만핵심적인과정이마이크로규모여서명시적으로나타낼수가없다. 응결또는동결된물은대기에구름으로떠있거나강수로낙하한다. 구름이다양한파장대의복사와상호작용하듯이강수가증발함에따라잠열과정을통하여주변에서열을흡수할것이다. 이모든영향들과다른것들이모수화스킴을통하여나타내어져야한다.

25 20 1 장수치예보모델의원리 1.8 카오스특성의관리 1980년대에카오스이론이기상학연구분야에서전반적으로받아들여졌다. 이이론은수치모델러들이 3-4일후의일기예보문제에대한해답을구할수없다는점을깨닫게하였다. 따라서리차드슨 (L. F. Richardson) 의아이디어는결코실현될수없는데그것은모델이아무리우수해도거기에는유일한해가존재하지않기때문이다. 그결과특히 3일에서 10일에대한예보법이결정론적기법 ( 유일한해 ) 에서확률론적기법 ( 가능한해의범위 ) 으로변경되었다 앙상블예보이예보법은카오스이론이제기한한계에대응해서발달되기시작하였다. ECMWF는지난수십년동안이분야연구에서선도적인역할을해왔다. 기본적인접근법은아래와같다. 카오스이론은초기조건과모의결과에는항상불확실성이있다고주장한다. 하나의모델을실행시키면가능한다양한해중에서하나의해만산출한다. 서로다른예보상태에대한확률을추정하기위해서는많은수의모델을실 행시켜야한다. 이들다양한모델들의모의결과들은대기의예측가능성에대한척도를제시 할것이다. 다양한모델결과들을분석하면가장가능성이높은대기상태를찾는데도움 이될것이다.

26 1 장수치예보모델의원리 21 연습문제 1. 수치예보의원리를설명하시오. 2. 격자점모델과분광모델의특징과장단점을설명하시오. 3. 모수화의정의와필요성그리고모수화가필요한과정을제시하시오. 4. 연직좌표계로시그마 (σ) 좌표계를정의하고이러한좌표계가필요한이 유를설명하시오. 5. 지면경계조건중하나인지형을처방하는방법에대해설명하고실제지 형과처방된지형사이의차이가수치모델의모의수준에미치는영향에 대해논하시오.

27

28 2.1 서론 2.2 카오스란무엇이며, 왜중요한가? 2.3 앙상블시스템의설계 2.4 현업에서의앙상블

29 학습목표 - 대기현상의비선형적특성을이해한다. - 앙상블방법의필요성과앙상블원리를이해한다. - 앙상블예측시스템구현방법을이해한다. - 앙상블예측시스템의예측결과활용방안을안다.

30 2 장예측성및앙상블 서론 기상예보에있어서수치예보또는수치일기예보 (Numerical Weather Prediction : NWP) 는아주자신만만한용어이다. 이용어는과거수치모델개발자들의기상예측에대한낙관성을반영하고있다. NWP 모델들은한때대기예측의모든문제들을풀어줄해결책같이보였었다. 만약이모델들이완벽하다고가정하면, 이를통해대기의모든변화상황을완벽하게설명할수있을것으로보였기때문이다. 그러나상황은점차달라지기시작했다. 대기의변화상황이소위 카오스 적으로변한다는것에주목함에따라, 학자들의관점또한달라지기시작했다. 또한우리는대기의현재상황조차 아주정확히 알수없다는것도깨닫게되었다. 그결과대기상태변화에대한예측의신뢰성에의문이생기게되었다. 특히 5일전후를기준으로하는중기예측에대한자신감이감소했다. 그로인해, NWP 모델을사용하는많은대기과학자들은대기의작은상황 변화에주목하기시작했고, 이를예측가능한궁극적인대기의상황이라 고려하게되었다. 이를앙상블예측 (Ensemble Forecasting) 이라한다. 앙상블기술은주로중기예측에사용된다. 이교재또한중기예측에관하 여집중할것이다. 그러나이러한아이디어는추후단기기상예측또는기 후예측같은다른분야에도사용될수있을것이다.

31 2 2 장예측성및앙상블 2.2 카오스란무엇이며, 왜중요한가? 카오스체계 (Chaos System) 란현재상황에서의한작은변화가나중에는 전체상황에있어커다란변화를야기할수있다는것을의미한다. 이는 결정론적혼돈 (Deterministic Chaos) 이라정의하는것이이해하기더쉬울것이다. 카오스체계란어느정도결정론적인성격을지니고있으며, 때에따라서그리고시간이지남에따라유사결정론적성격을보여주기때문이다. 그러나그전에숙고해야할점은결정론의기준을어느정도로잡아야할지를정의하는것이다 ( 체계의예측가능성또한마찬가지 ). 아마도초기의상황변화에따라다양할것이다 간단한예시그림 2.1은카오스원칙을나타낸것이다. 위상공간에서계의모든가능한상태의궤적 (Locus) 을체계의끌개 (Attractor of the System) 라고한다. 예측성의수준은끌개상에서가능한최종상태의퍼짐정도로주어진다. 그림 2.1의경우, 종점으로부터두선사이의거리가주어져있다. [ 그림 2.1] 위그림은두개의변이점 (x, y) 을통하여대기의간단한변화형태를나타낸것임. 대기는초기의작은차이를갖는왼쪽두점에서부터차츰변화를하게됨. (a) 와 (b) 는서로다른경우의수를의미함. (a) 의두곡선은비슷한경로를따라감. 이러한대기는예측가능성이매우높음. (b) 의두곡선은많이다른경로를보여주는데, 이런대기는예측가능성이매우낮음

32 2 장예측성및앙상블 카오스란무엇이며, 왜중요한가? 서로다른초기조건의영향에대한모든실험들이수행될수없으므로대기가혼돈체계구성을따른다고확실히증명되지는않았으며실제대기상에끌개가존재하는지는미지수다. 그러나대기가혼돈체계와비슷한구성인것은확실해보인다 함의 (Implication) 실제대기의예측가능성은그때그때다르지만, 직접측정될수있는것은아니다. 그러므로앙상블예측을통하여이를평가하는것이제일적절하다고할수있다. 혼돈의개념정의는앙상블예측에있어가장기초적인접근방법이다. 약간의차이를갖는초기조건들을이용하여많은 NWP 모델의실행을통하여앙상블은다음을결정할수있을것이다. 대기의종결상황에대한예측가능한경우의수 이러한종결상황의분포도를통한대기예측가능성 현업예그림 2.2는기상청의전구앙상블모델시스템 (UM) 으로 2011년 11월 29 일에 120시간예측한 500hPa 고도와앙상블멤버간퍼짐 (Spread) 을나타낸것이다. 등고도선의간격은 60gpm이며음영으로표시된지역은앙상블멤버간에고도편차 ( 퍼짐 ) 가큰지역들이다. 앙상블간편차는북미지역과오호츠크해지역에서 100gpm 이상으로크게나타나고있으며상대적으로만주지역에서는편차가작게나타나고있다. 앙상블이어떻게구성되는지에관한자세한사항은다음절에서다루기로한다.

33 4 2 장예측성및앙상블 2.2 카오스란무엇이며, 왜중요한가? [ 그림 2.2] 기상청전구모델의 500hPa 고도에대한 120 시간예보에서등치선의분포로음영이있는지역은앙상블멤버간에상당히큰편차가있는지역을나타낸다. 표준편차가커질수록, 불확실성이높아지고따라서대기의예측가능성은 떨어진다. 불확실성이커지는영역은종종상층기압골이발달하는것과관련이있음을주의깊게보아야한다. 위의예시에서는 1개사례만을보였기때문에예측의불확실성 ( 퍼짐 ) 이시간에따라어떻게이동하는가를볼수는없지만시간별로역추적해보면앙상블멤버간에변동이심한지역이어디인지를알수있을것이다.

34 2 장예측성및앙상블 앙상블시스템의설계 앙상블시스템의필요성 NWP 예측모델실행의필수전제는현재대기의초기상태를분석하는것이다. 이는관측자료를모델에동화함으로써얻어진다. 이분석에는오류가있을수밖에없으며이는 불확실성의구 (Ball of Uncertainty) 로불린다. 대기가갖는비선형성으로인하여초기조건의작은차이가적분시간이길어질수록전혀다른상태로변화해갈수가있다. 또한현재우리가사용하는모델들은공간해상도, 강수및지면물리과정모수화등모든면에서완벽하지가않다. 따라서불완전한초기조건과모델의상호작용으로예측시간이길어질수록예측수준이낮아질수밖에없다. 즉, 예측결과의불확실성이증가하게된다. 이 NWP 모델들의효율적으로앙상블하기위해서는다음과같은조건이필요하다. 이러한초기조건과불확실성을모두반영할수있는다양한초기조건의표본이필요하다. 분석에있어서어떤변화는결과적으로사소한차이만보였지만, 다른지역에서의변화는결과적으로커다란변화를보였다. 당연히이후자그룹들을효과적으로초기조건의표본화로하는것이바람직하다. 각섭동들이동일한확률크기를대표할수있도록섭동을만드는것이 중요하다. 이는차후다양한산출물들의확률에대한근거로해석될수있 어서결과들을해석함에있어유용하다. 위의것들을최소한의비용으로해야한다 ( 즉최소한의계산으로써해야 함 ).

35 6 2 장예측성및앙상블 2.3 앙상블시스템의설계 앙상블을선택하는방법주어진 최상의추정 분석 ( 우리는이를규준이라부름 ), 다른앙상블멤버를정의하기위한이러한최상의추정분석으로부터섭동을추가하기위한다양한방법들이이용되고있다 무작위법이방법은빠르고쉽지만, 비효율적이라는단점이있다. 앙상블은규준으로부터크게벗어나는결과들을멤버화하기보다는규준에수렴하는앙상블멤버들에지배되기쉽다. 하지만예측의가능한퍼짐에대해유용한정보를제공하는것은규준으로부터크게벗어나는멤버 ( 초기조건 ) 들이다 증식법무작위선택의한계를뛰어넘기위해, 규준예보로부터효과적으로벗어나는대기의경로를잘파악할수있는방법이필요하다. 성공적인것으로알려진한방법이바로증식법 (Breeding) 이다. 분석자료로부터추출된한쌍의무작위섭동 ( 분석오차범위내 ) 이초기에계산된다. 이러한분석들은주어진순환의수만큼추후예보-분석의순환을통하여실행된다. 즉, 모델들은섭동분석으로부터수시간에대해예보로서실행되고그후관측자료가동화되고하는이러한일련의과정들이수회반복된다. 이러한과정은규준예보로재수렴하는경향을제거하는데효과가있는것으로알려지고있다 ( 즉빠르게성장하는모드를 증식 ). 그후최종예보가실행되는데이러한과정은아래그림 2.3에나타내었다. [ 그림 2.3] 앙상블예보를위해빠르게성장하는모드를 증식 하는과정을나타내는개념도. 수평선으로부터의곡선의벗어남은앙상블멤버가규준적분 (Control Integration) 으로부터벗어남을의미한다. 위그림은 4 회의예보 - 분석순환의구현을보여주고있다. 각분석에서모델은규준적분으로수렴하게하였음에도연속적예보에서규준으로부터의벗어남은증가하고있다.

36 2 장예측성및앙상블 앙상블시스템의설계 고유벡터이는증식법보다좀더복잡하고정밀한방법이다. 이방법은섭동의최대성장방향을명시적으로찾는것을포함한다 ( 초기분석의고유벡터라고한다. 약자로는 SV). SV를취득하는법에대한자세한설명을생략하면, 일반적인 SV에대한접근방법은다음과같다. 처음분석장을이용하여 48시간의예보를수행한다. 종료상태로부터수반모델을이용하여 48시간의 되감기 ( 역 ) 예보 를수행한다. 순방향예보의시작과종료시점상태로부터선형행렬이계산될수있는데이행렬에초기상태를곱하면종료상태를제공할것이다. 두번째행렬은되감기예보를위해계산된다. 이선형행렬로부터고유벡터가계산된다. 수반모델사용의필요성은많은암시를갖는다. 이는단순화된모델을필요로하며, 특히물리과정들이보다단순하게나타내어져야한다. 모델의운영버전기준으로해상도가떨어질가능성도높다. 이러한단순화에도불구하고, 고유벡터방법은여전히계산시간이많이소요되고증식법보다도고려해야할것이많다.

37 8 2 장예측성및앙상블 2.3 앙상블시스템의설계 모델의오류앞절의내용은분석에서발생한오류가모델에미치는영향에대해이야기하였다. 물론예보의오류에있어다른원인도존재한다. 즉모델자체의오류이다. 그러나이것또한앙상블방법으로해결할수있다. 서로다른예보기관들에서의 NWP 모델들이종종서로다른예보를하기때문에, 특히중기예측의경우, 여러모델의결과를종합하여사용하는것은실제대기의가능한해를추출하는다른방법을제공한다 멤버수 vs 해상도앙상블시스템을설계하는데있어고려해야할또다른점은가능한한많은수의앙상블멤버를갖는것과가능한높은해상도 ( 신뢰성 ) 의멤버 ( 그러므로멤버수는줄어든다 ) 를갖는것중어느것이더중요한지다. 사실이문제의정답은전자와후자를적절하게조화시키는것이라하겠다.

38 2 장예측성및앙상블 현업에서의앙상블 현업시스템 현재중기예측을위해전구모델들의현업용앙상블을운용하고있는 NWP 센터는다음과같다. ECMWF : 고유벡터접근법을사용하고 50개의앙상블멤버로 10일까지예보한다. NCEP : 증식법을사용하며 16일까지예보하고 17개의앙상블멤버들이있다. 현업운영중인나라 : CMC( 캐나다 ), Met Office( 영국 ), JMA( 일본 ), Meteo France( 프랑스 ), CMA( 중국 ) 많은다른국가들또한앙상블시스템을개발하고있다. 증식법은비용문 제로인해가장많이사용하는방법이다. 표 2.1은기상청의앙상블예측시스템의특성과변천과정을나타낸것이다. 2011년이전까지는 GDAPS 기반의앙상블예측시스템을운영하다가 2011년 3월이후부터는통합모델기반의앙상블예측시스템을운영중이다. 초기장은 4차원변분법에서생성된자료를사용하여연직층수도 50개에서 70개로세분화하고있다. 섭동방식도증식법에서 ETKF를사용하고있으며멤버수도 16개에서 24개로크게늘려운용하고있다. 또한모델자체의오류를반영하기위하여물리변수가오차범위내에서변경이가능하도록하고있다. [ 표 2.1] 기상청에서의앙상블예측시스템의특성과변천과정

39 10 2 장예측성및앙상블 2.4 현업에서의앙상블 앙상블결과물의시연 정보의통합앙상블예보에있어서한가지문제점은, 처리해야할정보의양이방대하다는것이다. 이러한정보들이예보관에게효과적으로전달되려면정보자체가간결하게요약되어야한다. 이를위해자주사용되는방법이앙상블멤버들의평균, 편차그리고스파게티 (Spaghetti) 도이다. 동일한사례에대한군집화의두사례를그림 2.4와 2.5에서보여준다. 앙상블멤버간의편차는주로고위도지역에서크게나타나고있으며이러한현상은지상및상층에서유사하게나타나고있다. [ 그림 2.4] 기상청앙상블시스템에서예보한 500hPa 고도장, 해면기압, 850hPa 기온의앙상블평균과편차장

40 2 장예측성및앙상블 현업에서의앙상블 [ 그림 2.5] 기상청앙상블예측시스템에서예보한 500hPa 고도장의스파게티그림 한반도상공에기압골이깊게발달하는것으로예보하고있지만앙상블멤버간에편차가크게나타나고있음을볼수가있다. 스파게티그림은동아시아지역에해당하는범위의 500hPa 등고선 5,520m와 5,640m, 5,580m 와 5,700m, 5,640m와 5,760m, 5,700m와 5,820m, 5,760m와 5,880m 중에서계절에따라네가지종류의등고선을표출한다.

41 12 2 장예측성및앙상블 2.4 현업에서의앙상블 확률예보앙상블멤버들의통계적분포는확률적관점에서해석할수있다. 예를들어서, 과반수의멤버가고기압을나타낸다면, 고기압의발생가능성이높다고볼것이다. 이러한해석은각각의멤버들이동등한예측성을갖는다는가정하에이뤄진것이다. 첫번째근사로서이것은일반적으로타당하다. 따라서앙상블결과들은사실상확률분포로나타낼수가있다. 그림 2.6은 12시간에 5mm 이하의강수가발생할확률과최대풍속이 10m/s이상일강풍확률을나타낸것이다. [ 그림 2.6] 12 시간누적강수량이 1~5mm 일확률과일최대풍속이 10m/s 이상일확률. 그림에서색이붉은색으로갈수록발생확률이높음을의미

42 2 장예측성및앙상블 현업에서의앙상블 Box & Whisker Plot을이용하여앙상블예측시스템의통계적특징을시각화한 EPSgram도사용한다 ( 그림 2.7). EPSgram은구름량, 강수량, 10m 바람, 2m 기온에대하여남한 20개, 북한 5개지점에서가장근접한격자점의예보자료를시계열 (Plumes) 로표출한다. EPSgram은여러기관에서앙상블예보의결과물로사용중인시각적표출방법으로서각변수에대해최대, 최소값과중간값및 25%, 75% 에해당하는멤버의예측값을표시하여각멤버들의예측값의편중정도와단일예보의불확실성의정도를파악할수있다. [ 그림 2.6] 지점별시계열도의 EPSgram ( 강수량, 지상기온, 지상바람, 강풍 )

43 14 2 장예측성및앙상블 2.4 현업에서의앙상블 앙상블예측시스템으로부터얻어진앙상블멤버들의평균장과편차장뿐만아니라모든멤버의예측시나리오를함께고려한다면예보에활용도가더욱높아질수있다. 이를위한방안으로각멤버의예측장을우표처럼작게붙여하나의지면에표출하는방법을 Stamp Map이라하며, 현재 500hPa 고도와 MSLP/ 강수량에대하여모든앙상블예측장을 Stamp Map으로제공하고있다. 또한각멤버의예측장과함께비교하기위해서앙상블모든멤버들에대한시나리오이외에고해상도전지구모델예보장을함께표출함으로서특이기상의예측가능성을검토할수있게하였다. 특히 Stamp Map의효과적인활용을위해앙상블평균장, 편차장및스파게티도참고자료로표출하도록하였다. 또한각계절별로대표적인세고도를선택하여색깔을달리표현함으로써작은그림에서한눈에시나리오간의각기다른기압패턴을파악하기에용이하게하였다. 그림 2.8은 500hPa 고도장의 Stamp Map의예이며각각 5,520m, 5,640m, 5,760m 의세고도를선택하여색깔을달리표현하였다.

44 2 장예측성및앙상블 현업에서의앙상블 텍스트와그림간격 [ 그림 2.8] 500hPa 고도장의 Stamp Map 의예

45 16 2 장예측성및앙상블 요약 앙상블은예보관들에게큰도움이되는현실적인도구를제공한다. 또한그것은철학적으로도아주중요한것을알려주는데, 어떠한예보에도항상내재된불확실성을사용자들에게상기시켜준다. 특히중기예측의경우, 결정론적인모델이도움이되는지에대한의문이생긴다. 기상예측에있어앙상블의사용은확대될것이확실해보인다.

46 2 장예측성및앙상블 17 연습문제 1. 앙상블예측시스템의필요성에대해설명하시오. 2. 앙상블시스템구축시고려해야할모델의해상도와앙상블멤버수중 어느것이더중요한지설명하시오. 3. 방대한양의앙상블멤버자료들을효과적으로활용하는기법들에대해 설명하시오. 4. 결정론적예보와확률적예보의장점과단점에대해설명하시오. 5. 규준예보로부터앙상블멤버를구성하는방법들을제시하고각각에대 해간단하게설명하시오.

47

48 3.1 서론 3.2 통합적접근법 3.3 좌표계와해상도 3.4 지표의특성 3.5 모델의변수들 3.6 경계조건 3.7 대기와지면과정의모수화 3.8 자료동화 3.9 운영상의예시

49 학습목표 - 통합모델의특성을이해한다. - 수치모델에서수평및연직해상도가갖는의미를이해한다. - 모델수행에필요한경계조건에대해이해한다. - 모수화의필요성과원리에대해이해한다. - 자료동화의필요성과원리에대해이해한다.

50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서론 통합모델 (Unified Model : UM, 혹은통합모델들이라고불리는게나은모델들 ) 은영국기상청에서수치모델시스템으로사용되어왔다. 이는특히현업용 NWP, 계절예보및기후모델링등과같은여러모델들의기능을하나의구조안에서조합하였기때문에그렇게불린다. 영국기상청은이렇게다양한응용기능을갖는공통의모델을사용하는유일한센터이다. UM은유연성있게설계되었다. 모델들은전지구혹은제한된지역에도적용할수있으며모든수준의해상도가가능하다. 과학적구성요소들은다양한방법으로조합될수있고모델들은장기간 ( 기후분석에적당할정도로 ) 혹은단기간 (NWP용) 에대해운영될수있다. 그러나몇개의표준구성이주로사용된다. 주요버전은다음과같은영역에속한다. - 현업용 NWP : 현재기상청에서사용되는모델은전지구예측모델 (GDAPS) 과지역모델 (RDAPS) 그리고앙상블예측시스템과초단기분석시스템 (KLAPS) 등이있다. ( 참고로영국기상청에서는전지구예측모델, 북대서양과유럽모델 (NAE), 영국지역모델 (UKV 영국변수 ), 아프리카지역모델 ( 아프리카지역중규모모델 ), 독일과 Crisis 영역을포함하는중규모모델 (CAMMs), 남아시아모델 (SAM), 포클랜드의 CAMM과아프리카북동부지역을포함하는모델들이있다.) - 기후연구 : 해양 - 대기접합모델과함께전지구와지역대기의 1 개씩모 델만사용한다. 장기 (1 개월이상 ) 및여러계절예보일경우해양 - 대기 접합모델을사용한다. - 해양모델링 : 모델들은우리나라주변해역 ( 황해, 남해와동해 ) 과다른 해양의현업예측 (Operational Forecasting) 을위해사용한다. - 파동모델링 : 역시전지구적인모델과아시아그리고한반도수역을포 함하는지역모델이있다. 이외에도태풍, 황사, 조석등을예측하기위한모델들과다양한유형의통 계모델들이운용중이다.

51 2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3.1 서론 3 장의목적은원칙적으로는현업용 NWP 에사용하는대기모델의주요과 학적특성과구성을설명함에있다. 3 장은 NWP 에대한최소한의기초지 식을갖고있다는전제하에작성되었다. 목차들은다음과같다. - 2 절은 UM 시스템의통합적접근법과일부의 S/W 에대하여설명한다. - 3~6 절은현업용모델의구성에대해설명한다. 모델의좌표계와해상도, 모델내변수들및경계조건의처방등에대해알아본다. - 7~9 절은모델의과학적특성에대해살펴본다. 역학및물리과정의표현 방법과자료동화에대해설명한다.

52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통합적접근법 많은응용에서공통의모델링시스템을사용하면다음과같은장점들이있 다. 프로그램이공유될수있으며, 컴퓨터의코드또한적게필요하게된다. 전체프로그램시스템이작아서, 적은비용으로시스템을유지할수있다. 기술자들이모델간현업적링크를보다쉽게할수있다. 예를들어 - 대기예측모델이해양과파동모델의구동을위한지상장을제공한다. - 전구모델이지역예측모델에경계조건을제공한다. - 대기와해양모델의결합은기후연구에서광범위하게사용된다. 서로다른분야 ( 특히 NWP와기후연구 ) 에서의모델링전문기술은같은목표를향하고있으며따라서보다효율적으로활용할수있다. 통합적접근법은모든코드를모듈화하고, 모델들이코드를최대한공유하 고모든응용을단일제어로할때가능하다. 모듈화방식은코드버전간교체를쉽게하고, 모델간호환성을향상시켜 준다. 또한기상코드내의부프로그램 (Subroutine) 간인터페이스가다른 기상센터와의동의하에표준화되어다른기관들과의협력을촉진시켜준다. [ 그림 3.1] 전구통합모델과다른모델간의상호작용

53 4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3.2 통합적접근법 그림 3.2 는통합모델의구성성분을보여준다. 제어구조는다음과같은사 항을포함한다. 기상청에서 UM 은슈퍼컴퓨터 3 호기에서실행되고있다 (2012 년현재 ). 통 합모델은컴퓨터시스템에관계없이호환이가능하도록설계및개발되어 서다른유형의컴퓨터에서도작동된다. [ 그림 3.2] 통합모델시스템요소들의개념도

54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좌표계와해상도 표 3.1은기상청전지구예보모델의구성에서사용되는격자 (Grid) 계를상세하게나타낸것이다. 현업용전구모델은표준위경도좌표계의격자점모델로격자점사이의위도와경도거리가각각 도와 0.375도이다. 이러한구조에서남북방향의해상도는약 40km이고동서방향의해상도는위도가증가할수록해상도가향상된다. 하지만위도 55도이상의고위도지역에서는격자간격이조밀해짐에따라지나치게발생하는여분의작은규모변동을제거하기위해서기상장들을필터링해야하기때문에동서방향의증가된해상도는효율적이지않다. [ 표 3.1] UM 의구성 기상청전지구예보모델 (UM N320L50) 구성 지배방정식 Complete Equation( 비정역학방정식계 ) 수평해상도 N320(40km ) 연직층수 L50( 모형상단고도 ~ 63km) 예측기간 10.5일 (252 시간 ) 시간적분간격 900 초 초기자료생산 4차원변분자료동화 (4DVAR) 공간이산화법 유한차분법 (Finite Difference Method) 시간적분 / 이류 반암시 / 반라그랑지법 (Semi-implicit Semi-lagrangian Scheme) 복사물리과정모수화 Edwards-slingo General 2-stream Scheme 지면물리과정모수화 MOSES-Ⅱ Land-surface Scheme 경계층물리과정모수화 MOSES-Ⅱ Non-local PBL 대류물리과정모수화 Mass Flux Convection with CAPE Closure 미세물리과정모수화 Mixed-phase Precipitation 중력파항력모수화 G.W. Drag due to Orography(GWDO)

55 6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3.3 좌표계와해상도 통합모델에서는실제위도 / 경도좌표계대신에회전 (Rotated) 된위 / 경도의좌표계를사용한다. 계산상의북극은현실에서의 52.43N, N RDAPS로이동된다. 이는적도지역을포함하는모델들이상대적으로균일한격자간격을가지는장점을이용하기위한것이다. 이것은 ELF(Equatorial Lat. -long. Fine-mesh) 좌표로명명되기도한다. 그림 3.3 은 ELF 격자가무엇을의미하는지를나타내고있다. [ 그림 3.3] ELF 격자의예. 모델영역이격자간격이상당히균일한적도지역에위치. 이원리는기상청지역모델에도사용됨

56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좌표계와해상도 기상청에서현재운용중인전지구모델의해상도는약 25km 이고지역모델 의경우통합모델은약 12km, KWRF 는 10km 이다. 또한한반도지역통합 모델의해상도는 1.5km 로고해상도이다 [ 그림 3.4] 기상청에서운용중인모델의종류와모의영역및해상도

57 8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3.3 좌표계와해상도 가변격자계를사용하는통합모델의 (KORV) 모의영역중앙에서는 km의해상도를 ( 그림 3.5에서파란색 ) 갖지만모의영역의가장자리에서는 12km로해상도가저하되며, 모의영역중심의북쪽과남쪽에서는위 / 경도해상도가각각 4km 1.5km ( 그림 3.5에서보라색 ), 모의영역중심의동쪽과서쪽에서는위 / 경도해상도가각각 1.5km 4km ( 그림 3.5에서녹색 ) 이다. [ 그림 3.5] 가변격자계를사용하는통합모델에서의해상도변화 (KORV 예시 ) KLAPS 모델의경계에서는가변해상도가사용되는데, 이는전구또는저해상도지역예보모델로부터제공받는경계조건을위한과도한디스크사용량을줄이고, 적절한비용으로한반도모의영역으로부터경계지역을최대한멀게하기위함인데이것은특히경계영역에서불안정한대기흐름에중요하다. UM 은관심지역의격자간격이균일하도록좌표상의극을이동시키기만한 다면지구상의어느곳에서도지역모델로사용될수있다.

58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좌표계와해상도 2011년 5월기상청에서는전구모델의연직층수를 50층에서 70층으로세밀화하였다. 연직층수가 70개일때의대기전체, 대류권중하층그리고경계층에서의연직층수를그림 3.6에나타내었다. 그림에서보는바와같이연직해상도는대기의급격한변동을보다정확히모의하기위하여지면근처에서가장조밀하다. 또한해상도는제트기류근처에서상대적으로높다. 제트기류는지상에서의기상현상발달과민간항공에중요하다. 모델의최상층고도는전지구모델이약 80km이고지역모델은약 80km이다. 모든모델에서 n(eta) 라불리는고도기반의혼합 ( 또는잡종, Hybrid) 좌표계가사용되고있다. 대기하층에서는지형을따르는시그마좌표계를사용하는데이것이현실적인경계조건의처방을용이하게한다. 대기상층에서는고도면을이용하며 17.5km 이상에서는고도면이평평하다. 두고도사이에서는두좌표계의혼합을사용하는데지상에서멀어질수록지형형태로부터벗어나기시작해나중에는고도가점점일정해진다. 하지만지형이높은곳에서는층이얇아진다. [ 그림 3.6] 전지구모델에서연직층수가 70 층으로세밀화되었을때의연직층분포

59 10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3.4 지표의특성 모델은여러가지측면에서의지표면을필요로한다. 지형, 지면피복분류, 수문학적특성그리고바다에서는해수면온도가필요하다. [ 그림 3.7] 전구모델에서의지형 ( 평균해수면으로부터의고도 ) [ 그림 3.8] 모의영역및해상도에따른지형의상세화예

60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지표의특성 전구모델에서의지형을그림 3.7, 그리고모의영역및해상도에따른지형의상세화예를그림 3.8에나타내었다. 비교해보면대규모산맥의경우는적절하게그특징이묘사된반면, 작은산의경우상세함이적절하게묘사되지못하고있음을볼수있다. 특히제주도의경우해상도가 12km까지는한라산이전혀나타나지않다가 1.5km로고해상도가되어야한라산이산형태로나타나기시작한다. 지형자료는 GLOBE(Global Land One-km Base Elevation : 전구 1km 고도자료 ) 자료로부터도출된것이다. 육상에서는식생과토양유형의지리적분포도처방된다 ( 그림 3.9). 지면피복의경우 1km 해상도자료로부터도출하였고고도자료는 30m 해상도자료로부터도출한것이다. 이들이토양의열전도율과열용량, 지표의수문, 반사율과거칠기길이등을결정한다. [ 그림 3.9] 한반도의지면피복분류 ( 왼쪽 ) 과상세지형예 ( 오른쪽 )

61 12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3.4 지표의특성 NWP 에서해수면의온도는매일갱신되는분석자료를이용하여처방한다. 해빙은기후학적자료로처방되는데, 가능할경우관측자료를이용하여 보완되며이때해빙의두께는 2m 로가정된다.

62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모델의변수들 모델에서사용되는변수들은몇개의그룹으로나눌수있다. 모델에서계 산되는주요요소는주요예단변수 (Primary Prognostic) 라고한다. 대기 모델에서사용되는변수들이다음에제시되어있다. 이들은각격자점에서매적분시간마다계산된다. 대기권에서계산되는변 수는 a)-e) 이고, 지상의격자점변수는 f)-k) 가있다. a) 수평바람성분 (u, v) b) 연직바람 (w) c) 온위 ( ) d) 비습 (q) e) 구름물과 얼음 ( ) f) 지상기압 ( ) g) 토양 온도 ( ) h) 토양수분 함량 (SMC) i) 캐노피 수분 함량 j) 적설량 (Snowdep) k) 지표면 온도 ( ) 다음의 변수들은모델계산에있어꼭본질적인것은아니나, 주요예단변수들로부터계산되는것들이다. 이들은제 2의예단변수라고불린다. 이들은모수화 스킴으로 계산된다. l) 경계층의깊이 ( ) m) 해면의거칠기 길이 ( ) n) 대류운의양 (CC a ) o) 대류운운저 (CC b ) p) 대류운상단 (CC t ) q) 층운의양 (C a ) r) 오존혼합비 r) 의경우 ( 오존혼합비 ) 성층권에서의응용을위해서는예단변수로사용하 고다른응용에서는상수로처리한다. 위의변수들외에도모델들은모델에의해이류되는수동적변수들인 29 개 에달하는추적자들 (Tracers) 이이동을예측한다. 예를들어, 오염분산을 연구하는데사용될수도있다.

63 14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3.6 경계조건 모델의경계조건을처방하기위해서는다른변수들이필요하다. 이들은하단경계 ( 지표 ) 와측면경계라는두개의그룹이다. 전지구모델을제외한동아시아및한반도영역과같이지역예보모델들은측면경계조건을제공해주어야한다. 모델의하단경계에서필요로하는변수들은보조자료 (Ancillary Data) 라 고한다. 이들은다음을포함한다. s) 땅과바다의마스크 t) 토양유형 u) 식생유형 v) 격자박스내의지형의평균과분산 w) 해수면온도 (SST) x) 해빙의비율 (ICEc) y) 해빙두께 (ICEt) z) 해류 해양 - 대기모델이접합된모델을수행할때는 w)-z) 변수들은보조자료가 아닌예단변수들로사용된다. 만약제한지역모델이실행될경우, 측면경계조건이처방되어야한다. 앞에서제시한목록중예단변수 a) 에서 e) 는매적분시간마다제공되어야한다. 동아시아및한반도지역모델의경우이러한경계조건은전구모델예측자료에서제공된다. 이들은지역예보모델격자계로내삽되며모델의최외곽경계 8개격자점에적용된다. 지역예보모델에경계조건을제공하기위해서는전구모델의예측이선행되어야한다. 통합모델과 KWRF 등은비정역학방정식과함께 원시방정식 이라불리는운동방정식을이용한다. 이방정식들은연직가속도를포함하고, 코리올리의효과를정상적으로반영하며지구의곡률효과를고려하는구면기하학적항을포함한다. 이방정식에대한자세한설명은부록에수록되어있다.

64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경계조건 모델은표 3.1에나타낸적분시간간격을이용해방정식들을전방으로적분한다. 반라그랑지안스킴이사용되는데이스킴은질량과질량이곱해진온위의보존에뛰어나다 ( 이러한보존은 UM의기후버전에서특히중요하다 ). 모델에의해발생되는인위적인고속의중력파를처리하는데있어, 모델이불안정해지는것을방지하기위하여분리-명시적 (Split-explicit) 스킴과함께정상적적분시간간격의 3분의 1의적분시간이사용된다. 유한차분스킴은바람장을온도장사이의격자점에저장하는아라카와 (Arakawa) C-grid를사용하는데, 이방법은모든변수들을동일격자점에저장하는것보다높은정확도와더나은수치상의안정성을제공한다.

65 16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3.7 대기와지면과정의모수화 많은물리과정들은모델에서처리할수있는것보다규모가작다. 따라서 이들과정의세부사항들이명시적으로모델에포함되지않더라도이들의 총괄적인영향은모델에포함되어야한다. 이러한것을 모수화 라고한다. 대부분의사례에서 UM 은현업과기후버전에서동일한모수화가사용된다. - 대규모구름과강수대규모구름스킴은대류가아닌다른과정들에의해생성되는구름을다룬다. 모델에서역학적상승은이러한구름생성에서가장중요한과정이나, 구름은복사냉각과난류수송에의해서도발생할수있다. 그림 3.10 은이스킴에의해표현되는수송과강수과정을보여준다. [ 그림 3.10] 혼합상강수과정과수송 전구, 동아시아및한반도지역모델은혼합상구름과강수스킴을사용하 는데이스킴에서는주요예단변수로비습 (q), 그리고구름내액체수와얼 음의혼합비율 ( ) 을사용한다 ( 구름내액체수와얼음혼합비는구름 내습윤공기 1kg에대한구름액체수및얼음의무게비율로나타낸다 ). 이들로부터각격자점에서의정량적인운량이계산된다 ( 층운의양, 변수 (p), 5절 ). 격자공간내에서상대습도의변화를가정하는데그결과상대습도 100% 이하에서도구름이발생하게한다.

66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대기와지면과정의모수화 구름물은주로자동변환 (Autoconversion) 이라는과정을통해강수로변환되며변환율은구름혼합비에비례해서증가된다. 자동변환방정식은상층의격자에서강수가내릴시결착과병합과정모의를통해변환율을증가시키는항을포함한다. 이러한방식으로파종-증식 (Seeder-feeder) 의관계가표현된다. 스킴의입력변수는온도, 액체수혼합비그리고수증기의혼합비이다. 격 자기둥의상층으로부터시작해서물과얼음이아래층으로낙하하는것이 예단되고상변화와잠열방출을나타내기위하여전달방정식이이용된다. 강우에대한구름물함량임계치가육지와바다에대해다르기때문에육지보다바다격자에서강수가빨리시작된다. 이것은해상에서상대적으로적은수의구름응결핵이존재함으로인해동일한구름물함량하에서해상구름의입자수는작고크기는더큰관측사실을고려한것이다. 이것은또한충돌-병합에의한강수입자의성장이크기가작은육지구름에서보다더효율적임을의미한다. 해상에서소나기를내리는대류운의두께임계값이 ( 육지에서는 4km인데비하여해상에서는 1.5km) 작은것도같은이유로서설명된다. 구름의형성에서와같은방법으로격자내에서구름물의비균일한분포가 한도는격자내에결합되지않은구름내수분의분포로써만들어진다. 그 러므로불포화된격자내에서도강수량이 0 이아닐수도있다.

67 18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3.7 대기와지면과정의모수화 구름내에서의빙정은작은물방울이얼거나, 수증기의승화에의해직접형성되고성장한다. 구름내작은물방울들은 0도 ( 관측과일치 ) 이하에서도얼지않은상태, 과냉각된상태로존재한다. 동결된강수는생성되자마자낙하하는것으로가정된다. 강수의증발과용해는아래층에서의온도와습도가허용하는범위내에서발생하며이때잠열의소비에의해주위대기가냉각된다. 지상층에서의구름비율은격자점내임의의점에서안개발생확률로해석 될수있다. 안개확률진단은이변수와함께에어러솔농도에근거한다 대류와대류성강수적운과적란운의대류를설명하기위해구름모델이사용된다. 이하나의모델은격자영역내에몇개의대류플룸 (Plume) 을나타낸다. 상승기류와강수에의한하강기류모두가고려된다. 그림 3.11은모델에서처리되는과정들을보여준다. [ 그림 3.11] 대류구름모델

68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대기와지면과정의모수화 대류는대기기둥의두층사이에충분한부력이있을때시작된다. 상승하는공기덩이의크기를결정하기위해서, 모든공기기둥에내재되어있는 CAPE( 가용잠재대류에너지 ) 의크기를측정해야한다. 정의된시간내에 CAPE를소멸시키는데필요한상승하는공기덩이의질량이계산된다. 구름과주위대기와의혼합은주위공기가구름으로유입되는것과구름이외부공기로유출되는두가지과정으로표현된다. 대류는질량, 열, 수증기그리고구름물 / 얼음들이주위대기로완전히혼합되면종료된다. 격자에서강수는다음으로진단되는데, 그조건은다음과같다. (i) 구름물 / 얼음함량이임계치를초과할때 (ii) 구름의두께가임계치를넘을때 구름의두께임계치는바다에서는 1.5km 그리고육지에서는 4km 이다. 그러나만약구름의상부온도가 -10도보다낮을경우, 임계두께는육지와바다모두에서 1km로줄어든다. 대규모강수에서와같이, 대류스킴도강수의증발과녹음을고려한다. 통합모델에있어서, 강한 ( 깊은 ) 대류는명시적으로나타내지만, 약한 ( 얇은 ) 대류는위에서설명한대류스킴으로모수화한다. 강함과약함의정의는격자공간내 CAPE 값에의해정해지는데, 여기서 CAPE 종결시간규모는깊은대류에서 CAPE 크기에선형적으로비례해서증가된다.

69 20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3.7 대기와지면과정의모수화 복사과정이모수화스킴은복사속에의한열전달을모의하는데, 입사태양복사에의한단파와대기기체, 구름그리고지표면으로의방출에의한장파두그룹으로나누어진다. 그림 3.12는이러한과정을나타낸것이다. [ 그림 3.12] 구름과지표면과의장파, 단파상호작용 단파복사속은주로태양의천정각 ( 위도와계절, 하루중시간에따라변한 다 ), 구름의양과지표면의반사율에관계된다. 장파속은방출하는매개체의양과온도그리고그것들의방출율 ( 주어진온도에서흑체가방출하는최대복사에대한실제복사되는양의비율 ) 에좌우된다. 복사학적으로활동적인대기성분 ( 수증기, 이산화탄소와오존 ) 의영향이각각매우다르기때문에각각계산되어야한다. 각기체의방출율은매우복잡하게파장의함수이다. 모수화스킴에서는장파의여러개파장대를밴드형태로단순화시켜처리하는데각밴드에대해기체별 1개의방출율을가정한다. 유사하게단파의스펙트럼또한불연속적인파밴드로처리된다. 구름들은상당한정도로장파및단파복사와상호작용을한다. 구름들은수평상으로균질한평면으로처리된다. 격자공간에서는대류운과함께여러층의구름들이고려된다. 구름의영향은운량, 고도및구름물과얼음함량에좌우된다.

70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대기와지면과정의모수화 복사가열과냉각률은수증기나구름 / 얼음의형태로되어있는수분에크게 의존한다. 하지만전체적으로물의존재는대기권에서잘관측되지않으며, 그결과모든예단변수들중에서가장예측수준이낮다. 지표의반사율 ( 즉입사태양복사에대한반사복사의비율 ) 은해빙과적설 분포와함께식생과토양유형에좌우된다. 모수화스킴이너무복잡하기때문에, 전구모델에서는 3시간에한번, 지역예보모델에서는한시간마다복사속을계산하도록단순화한방법이사용되고있다. 이러한빈도수는구름의변화에대한모델의온도반응을결정한다. 단파스킴의경우불충분한계산빈도에의해발생하는오류를최소화하기위하여매번갱신된태양각도를고려한다 중력파항력안정된상태에서산을타고넘어가는기류는대기에서파동을유발한다. 이러한 중력파 는대기에서항력을작용하는데이는대류권계면까지확장할수있다. 그림 3.13은이러한과정을나타낸것이다. 전구및지역에보모델들은이러한항력을모수화하는스킴을포함하고있다. [ 그림 3.13] 등온위면으로나타낸중력파

71 22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3.7 대기와지면과정의모수화 부가된응력 (Stess) 은지형의아격자크기변동과풍속에비례한다. 파동들은연직으로전파되며상승과바람시어증가를통해안정도를약화시킨다. 이러한현상은바람시어크기가유지불가능해질때까지지속된다. 이지점에서파동의 붕괴 가진단되고항력이작용되며, 대기흐름에불연속을야기시킨다. 이는시어불안정과함께난류의발생을의미하며작은규모의난류운동이대규모흐름의운동에너지를흡수한다. 붕괴는등온위면이경사지고역전된경계층과하부성층권에서주로발생한다. 이러한효과는제트기류를약하게하고지상저기압의키를작게하며다른경우보다빠르게저기압을약화시키는겨울철산악지역에서가장크게일어난다 지중, 지표와층간의과정 자유 대기에서의과정들을나타냄과함께지표면또는지표면근처에서대기에영향을주는과정들도표현되어야한다. 이것들은경계층, 지표교환, 토양과정과수문들을포함한다. 그림 3.14는이러한과정들을나타내고있다. [ 그림 3.14] 지중, 지표그리고경계층의과정

72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대기와지면과정의모수화 난류혼합작용은경계층의구조를결정하는데있어필수적인역할을하며모델의해상도보다매우작은규모로발생한다. 이것은지표와대기사이의중요한현열, 수분과운동량속을결정한다. 혼합의양은경계층의구조에의해좌우된다. 그러므로격자점에서바람과온도의연직구조그리고구름이경계층이 6개의가능한유형중어느유형인가를결정하는데이용된다. ( 안정, 중립, 기타 ). 혼합의양은선택된유형에좌우된다. 난류혼합에대한거칠기길이는다른요인들과함께식생의비율에의해결정된다. 산악지역에서거칠기길이는아격자규모의산등성이와계곡의효과를나타내는지형성분을갖는다. 적설은거칠기길이는줄이고, 반사율은증가시키며상부지상 2층에서의열속을줄여준다. 거칠기길이는호수, 경사면, 건물에영향을고려한다. 바다에서거칠기길이는파도와대기하층사이의상호작용을나타내기위하여풍속에비례하게증가된다. 이들계산에서수면에상대적인풍속을결정하기위하여해류가사용된다. 영국기상청의지표교환스킴 (MOSES) 은지표과정을처리한다. 이모델에서열과물의지중속을나타나기위하여 4층토양모델이사용된다. 표면온도를계산하기위하여열평형방정식이사용되며이것은입사태양복사, 유출장파복사, 현열 ( 토양과대기로향하는하향및상향 ) 그리고잠열 ( 물의증발과눈의녹음에의한 ) 속에대한항을포함하고있다. 눈이있으면토양을고립시킨다. 토양수분은강수량, 응결그리고눈녹음에의해증가되며, 증발, 지표면유출그리고더깊은토양으로의침투에의해감소된다. 식물캐노피 (Vegetation Canopy) 는모델의수문에있어여러가지방법으로일정역할을한다. 이는증발산작용을통하여대기에수분공급원역할을하며, 낙하하는비의포착과직접적인응결을통해물을획득하고저장하며, 이러한물을흘러내림 (Throughfall) 과정을통해토양으로보낸다.

73 24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3.8 자료동화 변분동화자료동화는모든수치예보시스템에서필수적인부분이고 UM의현업적구성에서도자료동화를필요로한다. 다른센터에서와같이기상청에서도관측에포함된정보와모델자료를혼합하기위하여변분동화라불리는시스템을채택하고있다. 그림 3.15에이과정이도식적으로설명되어있다. [ 그림 3.15] 단일변수 x에대한 4차원의변분동화에대한단순화된그림. 동화창의시작에서모델상태 는 이전의 예측점에대한적합도 와 계속되는 단기예측동안관측에대한적 합도 사이에통계적으로잘일치하도록조정됨 동화될자료를포함한동화창이실행되는동안모델이수행됨에따라다양한거리함수 ( 또는비용함수 ) 들 ( 그림에서 J) 이계산된다. 이들거리들은예상되는에러특성에따라가중되는배경장 ( ) 과 관측 ( ) 으로부터각각모델과의거리를측정한다. 비용함수는이들거리들로정의되며변분적분석이라는과정을통해최소화된다. 비용함수의속성은변분과정이정확도가더높은자료에더일치하게맞추려고시도하는것이며그래서동화창시작점에서모델에최적추정치를제공하는것이다. 비용함수에대한더자세한사항들은부록에있다. 이러한유형의동화는관측의시간및공간퍼짐까지고려하기때문에 4 차 원변분법이라고불린다. 4-D VAR 방법은전지구및지역예측모델에서 모두사용된다.

74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자료동화 변분과정은모델의전예보나배경으로부터시작하며본질적으로반복과 정이다. 매반복단계마다대기의초기상태에대한정교한추정이이루어 지며이반복과정은비용함수가최소로수렴될때까지계속된다. 상상한대로, 이러한과정은계산량이엄청날수있으나이계산량을최대한줄일수있는기술이채택되었다. 비용함수는분석의추정치 ( 초기에는배경장 ) 로부터벗어남 ( 섭동 ) 의항으로표현되지만, 반복과정에서방정식에의해선형화된다. 최소화 (Minimisation) 는전체예측모델과같은해상도에서행해진다. 비록다양한역학적제약조건이변분동화에내재되어있지만, 결과적인초기장은예보가시작될수있을정도로충분히역학적으로평형이이루어지지않았다. 불연속적인초기화단계를채택하는것보다는, 분석증분을취하고예보모델의 n 적분단계에대해 1/n을더하는방법을이용한다. 접근에있어서분석이증대되고 n의시간동안 1/n의예측단계들을다시금해야한다. 만약 n( 시간 ) 이충분히클경우, 각적분단계에서파생되는불균형은모델이균형잡힌상태로빠르게조절되도록충분히작다. 숫자 n 크기는동화창동안에수행된적분단계수이다 ( 전지구모델에서는 6시간 ) 이고지역예보모델에서는 3시간이다. 관측자료가각모델로동화되는다른유형은표 3.2 에요약되어있다 [ 표 3.2] GM, UKV, NAE 와독일모델에서의관측자료동화 모델에동화되기이전에, 모든관측자료는품질검사과정을거친다. 그들 은기후학적자료 ( 완전히비현실적인자료를제거하기위해 ), 모델배경자 료그리고이웃한관측소의관측자료들과비교된다.

75 26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3.9 운영상의예시 예측모델들은슈퍼컴퓨터 3 호기에서매일동일한시간에규칙적인주기로 실행된다. 표 3.3 은기상청에서현재운용중인전지구, 다양한규모및목 적별지역예보모델들의상세한특성을보인것이다. [ 표 3.3] 기상청에서현재운용중인모델들의주요목적, 특성, 운영횟수및예측기간 모델구분수평분해능 ( 연직층수 ) 운영횟수 / 일예측기간목적 전지구예보모델 (GDAPS) 지역예보모델 25km(70 층 ) 40km(70 층 ) 24 멤버앙상블 2 회 (00, 12Z) 10 일 2 회 (06, 18Z) 3 일 전지구날씨 2 회 10 일전지구확률예측 110km(21 층 ), T106 1 회 120 일계절예측 12km(70 층 ), RDAPS 4 회 3 일아시아날씨 10km(40 층 ), KWRF 4 회 3 일아시아날씨 초단기분석시스템 (KLAPS) 5km(40 층 ) 24 회 12 시간한반도지역 태풍모델 (DBAR) 35km 4 회 ( 태풍발생시 ) 3 일 태풍경로및강도예측 약 50km(GWW3) 2 회 10 일전지구해상파고 파랑모델 약 50km(ReWW3) 2 회 3 일아시아해상파고 약 1km(CoWW3) 2 회 1 일한반도 6 개연안 조석 / 폭풍해일모델약 8km 2 회 3 일아시아해일고 황사단기예측모델 (ADAM) 30km(29 층 ) 2 회 3 일아시아황사예보 통계모델 MOS(UM전구 ) 254 지점 2회 66시간 동네예보 칼만필터 (UM전구) 6 지점 2회 10일 기온예보 칼만필터 (UM지역) 41 지점 2회 2일 기온예보 칼만필터 (KWRF) 41 지점 2회 2일 기온예보 전지구예모델 (GDAPS) 은 6 시간동화주기로운영한다. 전지구예모델의실 행은다음과같은그룹으로분류한다. 1. 전지구예모델은 00Z 와 12Z 에서유효한분석장으로부터 T+240 까지의 예보를 2 회 / 일로실행한다. 또한 GDAPS 는중간분석장인 06Z 와 18Z 로 부터 T+48 까지예보를수행한다. GDAPS 의주목적은예보관들이단기예측, 중기예측, 항공기예보에필요 한지역종관지침을제공하고그리고지역예보모델을위한경계조건을제 공하는것이다.

76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운영상의예시 2. 주기적분석 (at 00Z, 06Z, 12Z와 18Z) 을위해갱신 (Update) 실행이수행된다. 이실행들은다음단계의동화주기가시작되기전에분석장을즉시재계산하여가장최근에도착한관측자료들이동화에사용되게함으로써최상의분석장을도출하게한다. 12km 해상도의지역예보모델 (RDAPS) 와 10km 해상도의지역예보모델 (KWRF) 은각각하루에 4회 (03Z, 09Z, 15Z와 21Z) + 72시간까지의아시아지역의예보를수행한다. 초단기분석시스템 (KLAPS) 에서는한반도지역에대해 24시간까지의예보를하루에 24회수행한다.

77 28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요약 기상청의통합모델은현업예보를위해다양한구성으로실행된다. 전지구 모델, 아시아지역예보모델그리고한반도지역을위한 5km 초단기예측시 스템으로이루어지며이모델들의주특성들은다음과같다. - 모델들은각각그리고기후연구를위한통합모델과도공통의컴퓨터코 드와운영체제를공유한다. - 모델들은일정한간격의위도-경도격자를사용한다. 전지구모델 (GDAPS) 은 25km의수평해상도를사용하며, 지역예보모델 (RDAPS) 은 12km를, KWRF는 10km를갖는다. 현재전지구및지역예보모델들의연직층수는모두 70개의연직층을갖는다. - 지역예보모델 (RDAPS) 과 KWRF 의측면경계조건은전지구예보모델 (GDAPS) 에의해제공된다. - 대기역학과정은매우정교하게처리된다. 각모델의적분시간간격은전 지구모델에서는 7.5 분, 지역예보모델에서는 200 초가사용된다. - 다음의물리적과정은모수화된다. 대류운과강수, 층운과강수, 복사, 경 계층과지면과정, 그리고중력파항력이다. - 관측정보들은 4 차원변분동화방법을이용하여전지구모델과지역예보 모델로동화된다. - 전지구예보모델은 00Z와 12Z에서유효한분석장으로부터 T+240까지의예보를 2회 / 일로실행한다. 또한 GDAPS는중간분석장인 06Z와 18Z로부터 T+72까지예보를수행한다. 12km 해상도의지역예보모델 (RDAPS) 과 10km 해상도의지역예보모델 (KWRF) 은각각하루에 4회 (03Z, 09Z, 15Z와 21Z) + 72시간까지의아시아지역의예보를수행한다.

78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29 요약 통합모델은아직계속수정보완중에있다. 앞으로예상되는변화들은다 음과같다. - 모든모델들의수평해상도와연직층수가향상될것이다. 모델의비 - 정 역학적속성이이러한향상을가능케할것이다. - 대규모와대류운 / 강수기법들을조합함으로써모루운 (Anvil) 의생성과 다른기법들의향상을유도할것이다. - 역학과모수화스킴들의결합을향상시키고 ENDGAME(Even Newer Dynamics for Global Atmospheric Modelling of Environment) 의일 부로연직좌표계를향상시킨다. - FLUME(Flexible UM 환경 ) 이라불리는시스템을개발하여영국기상청 과다른곳에서개발된새로운모델과스킴들이아주쉽게 UM 에결합될 수있도록한다.

79 30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부록 직교 (x, y, z) 좌표계에서의운동방정식들은다음과같이표현된다. (1) (2) (3) UM에서는전향력의모든성분들이포함된원시방정식들이사용된다. 방 정식 (1) 과 (3) 에유사한 근사화 하지않은 완전한 운동방정식들이사용된 다. 모델이비정역학이라미래에해상도향상이가능하며 (3) 에서연직가 속도항을무시하지않는다. (3) 식에서전향력항 도포함한다. UM 방정식의또다른특징은천수대기근사를사용하지않는점이다. 이 것은지표로부터대기상단사이에서는지구중심으로부터의거리가매우 조금변한다는것에기초한다. 이러한가정을사용하는모델들에서는지구 중심으로부터의거리는상수로정의된다. 실제대기에서는각운동량보존 원리에의하여상승하는공기덩이가지구자전축으로부터멀어져고도가 높아짐에 따라 약하지만상대적으로동풍운동량을획득하게될것이다. 적도에서지표면으로부터대류권계면까지상승하는공기덩이는동풍성분 에서 2 의변화를경험하게된다. 이효과도 UM 에서는포함하고있다. 변분자료동화에서최소화되어야하는비용함수는다음과같다. 여기서 : 비용함수 : 모델 상태를 나타내는벡터 : 모델 배경장을 나타내는 벡터 B : 모델배경오차에대한공분산행렬 : 관측벡터 H : 관측에대한모델의예측을제공하는전방모델연산자 E : 관측에러에 대한공분산 행렬 F : 전방모델연산자에러에대한공분산행렬 : 우리가적용하고싶은역학적평형같은강제력 ( 구속조건 )

80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31 부록 이렇게간단한형태의비용함수 J는 2개의차항의합으로표시할수있다. 첫항은배경장으로부터분석장의편차를측정하며배경오차공분산행렬에역비례하게가중된다. 두번째항은관측자료로부터모델예측자료의편차를측정하며관측과전방모델연산자에러공분산행렬의조합에반비례하게가중된다. 위공식에서 E는측기에러를, F는본질적으로대표성과관계되는오차를의미한다.

81 32 3 장통합모델 (Unified Model) 연습문제 1. 통합모델과가변격자계의장점에대해논하시오. 2. 수치모델에서산출되는주요예단변수들을제시하시오. 3. 수치모델의실행에필요한지표면 ( 하단 ) 경계조건에대해설명하시오. 4. 모수화의정의와모수화가필요한물리과정을제시하시오. 5. 자료동화와비용함수를정의하고현재기상청의자료동화시스템에대 해설명하시오.

82

83 4.1 서론 4.2 모든고도에서사용하는일반모델변수 4.3 지상변수 hPa hPa hPa hPa hPa 4.9 그외자주사용되는모델변수 4.10 예보단열선도 4.11 앙상블 4.12 지침, 신뢰와검증

84 학습목표 - 모델의모의자료표현방법에대해안다. - 지상에서의기상요소표출및해석법에대해안다. - 대기권에서의기상요소표출및해석법에대해안다. - 기타예보에서의모델자료사용방법과주의점에대해안다.

85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서론 모델자료표시방법후처리된모델자료를표시하는방법에는여러가지가있다. 기상청의컴퓨터시스템의화면상에표출할수도있고, 사용가능한온라인상의웹사이트에서도표출할수도있다. 자동적으로생산되는일기도는전구모델의각각의실행으로부터직접생산된다. 일기도가운데가장기본적인정보를제공해주는형태로서전구모델의예보장이있다. 전구모델의예보장은기본적으로여러기압고도 ( 지상, 850, 700, 500, 200hPa) 에서의일기예보정보를제공한다. 각각의일기도는고도별로정해진간격으로표시된그기압의고도장을배경으로하고있으며, 그기압면에서유용한다른정보들강수량, 해면기압, 고도, 기온, 혼합비, 와도, 풍속, 상당온위등을적절히표현한다. 일기도들은 00UTC 및 12UTC 시각의모델결과로부터 T+0 부터 T+72 까지는 3시간간격, T+84 까지는 6시간간격, T+252 까지는 12시간간격으로표현된다. 06UTC 및 18UTC 시각의모델결과는 T+72까지표시된다. 그밖에전구모델예보장은눈혼합비, 강설량, 강수량, 면적강수량, 지상습수, 하층의습수, 10m 바람등의예보요소를표출한다. 또한보조일기도로서 925, 850, 700hPa의전선강도, 저기압이동경로, 층후이류, 상승속도, 와도이류, 고도변화, 유선, 가강수량등의일기도들이작성된다 일기도명명법 (Chart Labelling Conventions) 전구모델일기도는모델실행을나타내는문자정보를포함하고있다. TIME은정보가발생된시간을의미 (UTC [ 세계시간 ] 과 KST [ 한국시간 ] 가병기됨 ) 모델정보 (GDAPS는전지구모델, UM은모델명, N512L70은수평격자와연직층수를표시 ) 일기도에표현된변수명

86 2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4.1 서론 각일기도는그일기도가언제유효한가를나타내는다음과같은것들을 갖고있다. VALID : 09UTC 13 NOV 2011 (+069h) 유효시각정보 (0900 UTC 11 월 13 일 ) TIME 이후유효시각 (69 시각 ) 화면에보이는정보는주로위와비슷한방식으로명명되며, 사용된예보 모델, 모델실행시작시각 (TIME 또는 TIME 이후시간 ), 그리고모델변 수들이유효한때 ( 유효시각 ) 를포함하고있어야한다.

87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모든고도에서사용하는일반모델변수 여기서는대기의여러고도에서유용한몇개의변수 ( 또는장 : Fields) 들 에대해서설명한다 지오퍼텐셜고도 다양한등압면의고도는등압면마다정해진간격단위로표시하며, 예를 들어관습적으로 500hPa 에서는 60m 간격으로표시한다. 상층대기 ( 주로 300hPa 과 500hPa 일기도 ) 에서의등압면지오퍼텐셜고도 의값은특히상층대기에서의기압골과기압마루를찾는데에유용하게쓰 인다. 기상청에서는고도장 ( 푸른색 ), 온도 ( 붉은색 ) 그리고상대와도 ( 음영 ) 도함 께표현한다 ( 그림 4.1). 온도가상대적으로높은곳에는 W, 낮은곳에는 로표시한다. 등고도선과등온선의간격은각각 60m 와 3 이다. [ 그림 4.1] 해상도 24km 전구 UM 모델로예측한 500hPa 에서의고도장 (gpm) 과온도장 ( )

88 4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4.2 모든고도에서사용하는일반모델변수 바람바람은풍향과풍속으로나타내는데풍향은북쪽을기준으로해서시계방향으로나타내고풍속은깃가지로도시되며특히풍속이강한지역 (200hPa에서는 > 25m/s, 850hPa에서는 > 15m/s) 에는등풍속선을추가로나타낸다. 그림 4.2 는 200hPa 면에서의바람장을발산장과함께나타낸것이다. 우 리나라남쪽에서일본열도에이르기까지풍속 50m/s 이상의강한제트가 존재함을알수있다. [ 그림 4.2] 해상도 24km 전구 UM 모델로예측한 200hPa 에서의바람장 ( 삼각깃 : 25m/s, 완전깃 : 5m/s, 반깃 : 2.5m/s) 과발산장

89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모든고도에서사용하는일반모델변수 바람들은깃가지로표시되기도하지만등풍속선과유선도공통적으로사 용된다. [ 그림 4.3] GDAPS 에서예측한 850hPa 에서의유선과풍속

90 6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4.2 모든고도에서사용하는일반모델변수 기온 기온또한자주사용하는모든기압고도에서나타낸다. 기온은주로숫자, 등치선또는색으로표시하며그림 4.1 과그림 4.4 에서 는붉은색선으로나타내었다. 그림 4.4 에서기온이상대적으로높은곳과낮은곳에는 W 와 C 를표시하 였으며동아시아지역에서의 200hPa 면의기온은 -45 에서 -54 의분 포를보이고있다. [ 그림 4.4] 해상도 12km 지역 UM 모델로예측한 200hPa 에서의고도장 (gpm) 과온도장 ( )

91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지상변수 평균해면기압 (MSLP) 기압은통합모델 (UM) 의기본적인예단변수로서모델역학방정식들의계산으로부터직접산출된다. 모델장에표시된기압은해수면고도로경정된기압이다. 기압은주로 2 또는 4hPa 간격의등압선 ( 주로검정 ) 으로표시된다 ( 그림 4.5). 상대적으로기압이높은곳에는 H를, 낮은곳에는 L을표시한다. 그림 4.5 에서는몽골과연해주지역을중심으로중심기압 993~998hPa의저기압들이위치함을볼수있다. [ 그림 4.5] GDAPS 에서예측한해면기압 (hpa) 및강수량 (mm) m 높이에서의기온 모델에표시된지상기온은지상에서부터 1.5m 위의기온을나타낸것이며, 이것은주로숫자, 등치선, 또는색칠하는방법으로표시한다. 모델산출물통계 (Model Output Statistics : MOS) 방식의모델자료후처리가가능하다. 보다상세한것은기온예보에대한기상청의 기온예보법실무과정 을참고하기바란다.

92 8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4.3 지상변수 m 높이에서의바람 바람의속도는노트단위의깃가지를사용하여표시한다. 이것은지상에서 부터 10m 상공의바람, 즉표준측정장비와같은높이에서의바람이다. 바람은유선으로도표시가가능한데, 이는대류가가능한상황에서수렴하 는지역을찾기위한예보관들에게유용하게이용된다. [ 그림 4.6] KLAPS 에서분석한지상 2m 에서의온도와 10m 고도에서의바람장분포

93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지상변수 시정 시정의표준단위는미터 (m) 와킬로미터 (km) 이며, 이것은등치선이나색 칠하는방법으로표현한다. 낙하하는강수를고려하지않고상대습도와에어러솔양의변화만을고려한시정을사용할때는주의를하여야한다. 따라서모델이비또는가랑비와함께시정을 5,000m 로예보한다면실제의시정은이보다상당히짧을수있다. [ 그림 4.7] RDAPS 에서예상한 1.5m 고도에서의시정 (m)

94 10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4.3 지상변수 안개비율 모델에서의안개비율은지상층에서단순히모델에의해진단된운량비율 (%) 이다. 1.5m 고도에서의안개비율을그림 4.8 과같이나타내며서해와오호츠크 해역에서안개비율이 40% 이상으로높게나타나고있고그밖의지역에서 는안개비율이매우낮게나타나고있다. [ 그림 4.8] RDAPS 에서예측한 1.5m 고도에서의안개비율

95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지상변수 강수 강수의경우최근에는강수강도또는누적강수량을주로색으로표시하며 그림 4.9 는지상기압과함께 3 시간누적강수량을 5mm 간격으로나타낸 것이다 년 7 월 7 일 18UTC 에는중국상해에서우리나라중부지방 - 동해에 거쳐동서방향으로길게확장된강수대를예보하고있다. 여기서강수강 도는격자영역에대해평균된것임을알아야한다. [ 그림 4.9] RDAPS 에서예측한 2011 년 7 월 7 일 18 UTC 의해면기압과 3 시간누적강수량분포

96 12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4.3 지상변수 강설 강설량예보장에는 925hPa의고도장, 5kts 이상의바람장이그려지며, 전구및지역모델이추정한누적강설량은색칠로표시된다 ( 그림 4.10 참조 ). 동시에강설예보를판단하기위한참고자료로서 0도근처의기온선, hPa 층후중 2,760m선이병기된다. [ 그림 4.10] 925hPa 면에서의등고도선 ( 검정색 ), 등온선 ( 빨간색 ), 바람벡터, hPa 층후선 ( 초록색 ) 과함께나타낸강설량 ( 색칠표시 )

97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hPa 925hPa 면은지상고 / 저기압위치를확인하고온도분포를이용하여전선 의위치를결정하는데활용한다 ( 그림 4.11 참조 ). 겨울철아침최저기온은역전층하부에서나타나므로최저기온예보에활 용한다. 925hPa 기온은겨울철대륙성고기압의확장에따른한기의남하 와관련된강설현상의분석에주로활용된다. 해수면온도와하층대기온도의차이가클수록현열의연직수송에의해하층대기가불안정한기단으로변화하기쉽기때문이다. 또한역전층의깊이를이용하여안개등의예보에활용한다. 전선강도분석도, 강설량, 눈혼합비, 습수분석을비롯하여청천난류 (CAT) 을예측하기위해 925hPa 면일기도가제공된다.

98 14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hPa 전선발생 그림 4.11은 925hPa 면에서의습수 ( 칠한부분 ), 등온선, 등고선, 그리고바람을동시에나타낸것이다. 등고선은 810gpm을기준으로 30gpm 간격으로 ( 단, 겨울철에는 60gpm 간격 ) 도시하고온도는 3 간격으로도시하며습수가 4 이하에대해서그림과같이색칠을한다. 우리나라남해안지역으로 20m/s 이상의강한남풍 ~ 남서풍이불고있음 을볼수가있다. 또한우리나라대부분지역에서습수가 1 이하로작게 나타나고있어구름및강수발생가능성이높음을알수있다. 그림 4.11은 925hPa 상에서의전선강도예측정도를나타낸것이다. 그림에표시된전선발생함수는수평기온경도 ( 온위경도 ) 의시간적변화를의미한다. 이값이양이면전선의강화를의미하고음이면전선의소멸또는약화를의미한다. 전선의활성화정도는전선에수직한방향으로등온선의조밀도의강화 / 쇠약여부로판단할수있다. [ 그림 4.11] 925hPa 면에서의등온선 ( 붉은색 ), 등고도선 ( 푸른색 ) 과함께나타낸바람장 ( 삼각깃 : 25m/s, 완전깃 : 5m/s, 반깃 : 2.5m/s)

99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hPa 850hPa 면은대략대기의 1,500m 면과동일하며, 이고도에서가장유용한모델변수들은습구온위와 hPa 층후이다. 이고도에서는온도가지형, 복사의영향을받지않으므로전선분석에자주이용되며습수 (T-Td) 가 3 이하인곳은색칠을하여습윤지역임을나타낸다. 또한악기상발생시에는국지적으로 25m/s 이상의강풍이부는하층제트기류가나타나기도한다. [ 그림 4.12] 850hPa 면에서의습수 ( 음영 ), 노점온도 ( 붉은색 ) 와함께나타낸바람

100 16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hPa 습구온위 습구온위 ( w ) 는 850hPa 면을분석하는데에제일유용하게쓰이는데, 그 이유는동일기단내에서는 가보존되고 의강한경도는전선을의미하 w 기때문에기단들을특성화하기쉽기때문이다. 지상에서의전선은 경도 지역에서온난한지역에위치하는경향이있다. 폐색전선은등온선에서의마루화 (Ridging) 로확인할수있다. w w 분석자료와비교해볼때, 모델전선은특정습구온위값을따라가는경우 가많다. 이는모델의연속되는예보자료에서전선을추적할수있게한다. 그림 4.13은 12km 해상도의지역예보모델 (UM) 로예측한 2011년 7월 7 일 18UTC의 850hPa에서의고도장, 온도장그리고혼합비를함께나타낸것이다. 중국남부에서우리나라-일본열도에이르는넓은지역에혼합비가 14g/kg 이상의많은수증기가존재함과동시에강한남서풍이불것으로예측하고있음을볼수있다. [ 그림 4.13] 850hPa 면에서의지위고도 ( 푸른색 ), 등온선 ( 붉은색 ), 혼합비 ( 음영 )

101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hPa hPa 층후 hPa 층후는눈내릴가능성을평가하는보이든 (Boyden) 방법과 칼렌 (Callen) 과프레스콧 (Prescott) 의최고기온방법에서사용되는중요한 요소이다. 층후는온도에비례하기때문에 hPa 의층후를알면 850hPa 의 고도를대략알수있다. 동아시아지역에서 hPa 의층후는 60m 간격으로도시하며파란색등치선으로나타낸다. [ 그림 4.14] 전구모델의 hPa 층후, 850hPa 상당온위

102 18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hPa 700hPa 면은대략대기의 3,000m 고도와동일하며이고도에서가장유 용하게사용되는변수는상대습도이다 상대습도 이고도에서의상대습도분석은때때로전선대와강수가능성과관련되어 있는중층운발생가능성에대한좋은단서를제공한다. 주요관심지역 > 95% - 활동적인전선상에서전형적인두꺼운중층운과중간또는강한 강수를의미 > 76% - 광범위한중층운과강수의가능성을제시한다. < 19% - 이고도에서구름이극히일부있거나전혀없음을나타낸다.

103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hPa 그림 4.15는 12km 해상도의 UM이예측한 2011년 7월 7일 18UTC 700hPa 면에서의상당온위를나타낸것으로상당온위가 333K 이상에대해칠을하였다. 앞에서와같이상당온위가 333K 이상의습윤하고잠재불안정한영역이중국남부에서한반도-일본열도에이르는광범위한지역에서발달하는것으로예측하고있다. [ 그림 4.15] 700hPa 면에서의지위고도 ( 푸른색 ), 등온선 ( 붉은색 ), 상당온위 ( 음영 )

104 20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hPa 500hPa면은약 5,500m 고도에해당되며비발산고도이다 hPa 의층후는이고도에서온난및한랭이류가발생하는위치를찾는데가장많이분석되는장이다. 500hPa 온도는또한찬공기풀을탐지하는데에유용하게쓰이며그결과강화된대류가가능한지역을찾는데도사용될수있다. 일반적으로 500hPa 골전방에위치한지상저기압은발달하지만후방에있으면약해진다. 또한기압골의축이 500hPa 면까지수직일때지상저기압은발달하며기압골아래에지상고기압이있으면이고기압은키가낮은고기압으로일기가좋지않다 hPa 층후 1000hPa과 500hPa 면사이의대기연직층후는전체대기에서하부의열적구조를정의한다. 작은층후는찬공기를나타내며, 이와비슷하게층후가두꺼울경우에는이층에서공기가따뜻함을뜻한다. 고도장에서와같이층후선도에서도숫자로분석될수있다. 층후골또는, 찬공기풀 ( 포위된찬공기 ) 은주로불안정한대기와소나기가잦은날씨 와관련되어있다 hPa 층후들은 60m 간격의등치선으로표시하도록한다. 일반적으로장마의판단은 hPa 층후도의 5,760m 또는 5,820m 선을참고한다 hPa 층후를이용한비 / 눈예보경계에대한판단은 5,360-5,400m 층후선을기준선으로삼는다. 고도가높은지역에서는 5,460이나 5,520m 층후지역에서눈이발생할수있는데이는하층의기압면이중층한기에가까운낮은기압값을가지기때문이다. 500hPa 일기도상에고도와층후장을중첩하면층후가변하는지역을나타 낼수있고고도와층후가교차하는지역은온난및한랭이류가발생하는 지역임을보여준다.

105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hPa 그림 4.16 은 12km 해상도의 UM 이예측한 2011 년 7 월 7 일 18UTC hPa 층후도를 700hPa 에서의연직속도와함께나타낸것이다. 산둥반도와한반도를중심으로남북방향의층후경도가크게나타나고있 으며만주와몽고경계지역에 Cold Pool' 이존재함을알수가있다. 또한북서풍과남서풍에의해한반도에서한랭건조한공기와온난습윤한 공기가수렴함을볼수가있다. 그결과한반도서해안을중심으로 15hPa/hr 이상의강한상승운동이발생하는것으로예측하고있다. [ 그림 4.16] 700hPa 면에서의연직속도와함께나타낸 hPa 층후선도 ( 푸른색 )

106 22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hPa 300hPa 일기도는약 9,000m 고도면으로생각할수있다. 이고도에서는제트류가존재하여다른고도에서보다보통공기의흐름이매우강하다. 강한공기흐름은종관규모와같은큰규모의공기흐름을조절함으로기압골과기압마루를통한역학적분석이매우중요한층이다. 공기흐름의강한가속과감속은상층에서의발산과수렴역을형성하고나아가지상의기상현상을발달시킨다. 일반적으로제트기류입구의좌측에는하강기류, 우측에는상승기류가존재하고반대로제트기류출구에서는좌측에상승기류, 우측에하강기류가존재한다 등풍속선등풍속선은제트류와특히제트류핵심의위치를찾는데도움을준다. 이등풍속선그림에서는제트류의입구와출구를확인할수있으며이를통해기압의변화도알수있다. 300hPa 바람일기도가제트류를가장잘나타내는일기도가아닐수있다. 제트류의고도는변동성이매우커서그것이항상 300hPa 에있지만은않 을것이다.

107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hPa 그림 4.17은 12km 해상도의 UM으로예측한 2011년 7월 7일 18UTC의 200hPa 바람장을나타낸것이다. 위도북위 40도를따라 25m/s 강한제트류가발달하고있으며특히한반도북쪽에 50m/s 이상의매우강한제트류가발달하고있다. 즉, 한반도북쪽지역의상층에서속도차에의한강한발산이일어나고있 음을제시한다. 상층제트의위치와강도는앞의그림들에서보여준연직 속도등과일치한다. [ 그림 4.17] 200hPa 면에서의등온선, 등고도선그리고등풍속선

108 24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4.9 그외자주사용되는모델변수 그외특정고도에한정될수없지만자주사용하는다른모델변수들이있다 대류권계면높이와온도대류권계면높이와온도는항공에서제일중요하게다루고있다. 그이유는, 적은맞바람과난류가적어안정된대기상태인낮은성층권에서비행하는것을선호하기때문이다. 또한차가운온도로인하여비행기엔진이더효과적으로일을할수있다 결빙고도결빙고도는미터단위 (m) 나 gpm으로표시할수있다. 대기에영하층이존재할경우제일높은결빙고도만이기입됨으로주의해야한다. 결빙고도를평가할때에는단열선도 (Skew-T Log P) 를같이보는것이필요하다.

109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그외자주사용되는모델변수 총운량운량은모델에의해서진단될수있으며음영처리로표시할수있다. 대안으로는위성의적외영상과동등하게표출할수있다. 그림 4.18은수치모델의모의결과를위성의적외영상과동일하게표출한것과같은시간대의우리나라최초의정지궤도복합위성천리안영상자료를나타낸것이다. 우리나라를중심으로중국남부에서일본열도에이르기까지대부분구름이없으며중국남서부와오흐츠크해동쪽에저기압성회전을보이는강한구름대를모의하고있다. 또한천리안영상은몽고와중국북서부에위치한구름대도비교적잘모의하고있다. [ 그림 4.18] 수치모델이모의한적외영상과천리안의적외영상 운저고도 가장낮은구름의고도는비행조종사와등산하는사람에게매우중요하다.

110 26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4.10 예보단열선도 예보단열선도는예보관에게매우중요한도구로사용이되며, 전지구모델과지역예보모델자료가기상청시스템에서사용가능하며기상청시스템의각격자점에대해제공된다. 단열선도에서는기본적으로기온, 이슬점온도, 습구온도, 상당온도, 혼합비, 풍향, 풍속, 라디오존데의궤적등이기입된다. 또한그림 4.19에서와같이상승응결고도 (LCL), 자유대류고도 (LFC), 평형고도 (EL), 대류응결고도 (CCL), 빙결고도 (FL) 등을찾아표기된다. 단열선도상의면적은에너지량으로환산가능하므로대류가용에너지 (Convective Available Potential Energy, CAPE), 대류억제도 (Connective Inhibition, CIN) 등을표시할수도있다. 또한다양한안정도지수, 구름관련정보등이표시된다. [ 그림 4.19] 서울지점의단열선도

111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앙상블 앙상블은중기예보관에게자주이용되어지지만이제는단기예보관들이더많이사용하는추세이다. 기상청의전지구그리고지역앙상블예측시스템 (MOGREPS) 은 24개앙상블멤버로부터길게는 10일까지의예보를산출한다. 이자료들은다양한방법으로표시되는데가장자주사용되는표시방법에대해설명할것이다 클러스터앙상블자료를표시하는가장전형적인방법은클러스터유형이다. 클러스터링은사용자가각앙상블멤버들을모두확인하지않아도될수있도록각앙상블의정보를요약해표시하는방법이다 ( 한페이지에표시될때그들이차지하는크기때문에포스티지스템프 (Postage Stamp) 로알려져있다 ). 이것은모델들의예보사이에서생겨나는다양한패턴들을보여준다. 24개앙상블예보를모두한페이지에요약하여보여준다. MOGREP는각클러스터내에서멤버들의퍼짐 (Spread) 도함께나타낸다.

112 28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4.11 앙상블 확률지도자료는모수의확률이특정임계값에도달할때 ( 예를들어 24 - 시간강수량이 10mm를넘어설확률 ) 확률지도로나타낼수있다 ( 그림 4.20). 확률지도에서나타내는요소로는강수량, 풍속, 돌풍, 강설, 시정, 운량, 그리고온도등이있다. [ 그림 4.20] 앙상블모델에서생산된강수확률로서 6 시간동안 10mm 가넘는강수에대한확률을표시 ( 색칠표시 )

113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앙상블 메테오그람자료는특정장소또는메테오그람 (Metogram) 형태로표시될수있다. 앙상블의규준 (Control) 멤버값의변화 (Evolution) 는빨강색으로표시한다. Box-and-Whiskers 도표는수염 (Whisker) 의 끝 이앙상블멤버들의최저와최고의자료를나타내기때문에제일관심있어하는도표이다. 박스는 25% 와 75% 백분위수의범위를제시하며박스를가로지르는선은중앙값을뜻한다 ( 제일가능성이높다는의미는아니다 ). 그림 4.21은기상청의앙상블예측시스템에서총운량, 강수, 바람및기온에대해앙상블방법으로예측한것의시계열을 Box-and-Whisker 형태로나타낸것이다. 앞에서설명한바와같이상자를가로지른선은중앙값을, 두꺼운상자와얇은상자는각각상 ( 하 ) 위 25, 10% 를나타내며수염의양끝은각각앙상블멤버가예측한최고와최저값을나타낸다. 앙상블자료는이러한세련된그래프형태와높은해상도로인해모든예보자료들중에서주목받고있다. 하지만결정론적인예보에서와같이앙상블자료에대해서도비판적인안목으로동일한품질검사와조사가필요하다. 앙상블자료는예보를위한하나의도구이지예보자체를대체하는것이아니라는점을기억하는것이중요하다.

114 30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4.11 앙상블 [ 그림 4.21] Box-and-Whiskers 형태로표시된메테오그람상에서의앙상블자료. 앙상블의멤버의평균은붉은색으로표시하였고전지구모델자료는푸른색으로표시

115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지침, 신뢰와검증 현업기관지침기상청내부망에서사용가능한가장최근의현업기관지침과분석이모델출력자료에대한평가를제공하며지침을활용하기위해서는상담을하여야한다. 특히, 예측시간과개발과정에서의가능한결함 ( 한계 ) 에대해주의를기울여야할것이다. 모델자료분석에있어서의가능한결점에대해주석이작성될것이며, 차후의개발또는이전의모델실행과의변화로인한정확도변화에대한암시가주어질것이다. 좀더자세한내용은운영센터로부터의지침해석에대한기상청노트를참조하기바란다 최신모델예보가장최근의모델예보는가장정확하며연속적인모델실행자료간의연속성은신뢰수준을증가시킬것이다. 그러나모델예측은항상실제기상현상으로수렴이보장된것이아니며비정상적모델결과가발생하여예보관을혼란스럽게할수도있다. 연속적인모델결과들사이에큰차이가발생할때에는조심스러워야한다. 이러한상황에서는, 현업기관지침서에서제시한조언을받아들이고감소된신뢰도를고려해서예보를하여야할것이다. 기상현상들이발달하는초기조짐을잘감지하기위해서는실제상황을조심스럽게감시하여야한다 관측자료와비교 현재예보자료는표준과정으로특히발생중이거나빠르게이동하는상황 일때에는실제상황에대해검증되어야한다. 간단한검증으로는관측된지상기압과예보된 T+6이나 T+12의값들과비교하는것이다. 만약일치성이양호하다면, 이것은그다음의예보에확신을준다. 그러나만약큰차이가난다면, 나머지예보기간중에서계속이자료를사용할지를고려해봐야한다. 예를들어, 서쪽지역의해안관측소에서예보된것보다더강한저기압이보고된다면접근하는저기압은예상했던것보다강하게발달할수있음을제시한다. 반면에, 저기압이예보된것보다현업기관에실제더가까워져서예보보다낮고더빨리동쪽으로이동하였을수도있다. 이러한상황에서는저기압의중심을찾는데위성영상을이용하는것이좋다.

116 32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4.12 지침, 신뢰과검증 또다른검증기술로서, 실제와예보된강수분포를비교하는것이있다. 만약 T+6 예보가현실적이라면 T+12와 T+18 예보또한자신감을가져도된다. 반면에, 예를들어, 모델에서맑은후에중간강도의지속적인강수대가서쪽에위치한지점들에계속해서영향을주는것으로나타났다면예보변경을심각하게검토해봐야할것이다. 하지만, 모델결과들을너무성급히묵살해서도안된다. 서쪽해안가의지점에서강수가예보되기수시간전부터단속성약한비를보고하였다면당신의예보지역에대한예보변경을고려할필요가없다. 주강수대가모의되기전에앞서강수발생은불규칙하게발생할수있으며이것이반드시책임예보지역에영향을주진않을것이다. 앞에서말한것과같이, 위성영상은자료가부족한지역에서현상의위치와특성그리고발달을검증하는데유용하다. 특히정지궤도위성인우리나라의 COMS 기상위성영상은조밀한시간간격으로생산되므로표준검증시간에사용할수있어서유용하며이영상자료들은가급적충분히사용해야한다. 모델의검증은매우중요하며어떠한모델산출물도검증없이는사용되어선안된다.

117 4 장자주사용하는모델자료 33 연습문제 1. 수치예보모델결과의검증의필요성과검증결과활용방안에대해설명 하시오. 2. 앙상블결과의활용방안과주의사항에대해설명하시오. 3. 모의결과를후처리하는목적과방법에대해아는대로설명하시오 hPa 층후도작성법과이층후도를활용하는방안에대해설 명하시오. 5. 습구온위 ( ) 를정의하고 850hPa 고도에서를이용하여전선을찾는 원리를설명하시오.

118

119 5.1 서론 5.2 해상도의한계 5.3 모델지형의한계 5.4 동화기법의한계 5.5 모수화의한계

120 학습목표 - 수치모델의일반적인한계를이해한다. - 수평및연직해상도가수치모의에미치는영향을이해한다. - 수치모델에서지형의처방이미치는영향을이해한다. - 자료동화의개념과자료동화의한계를이해한다. - 모수화의필요성과모수화의한계를이해한다.

121 5 장수치예보의한계 서론 비록기상청현업모델이매우정교하고신뢰할만한도구라하더라도그것의결과값을실제관측값처럼받아들여서는안됨을인식해야한다. 왜냐하면그림 5.1에서와같이수치예보는매우복잡한대기의여러물리과정들을근사적으로구현해낸것이기때문이다. [ 그림 5.1] 수치예보모델에서다루는대기역학및물리과정의개념도 예보관의입장에서모델들의장점과단점을제대로파악하는것은매우중요하다. 관측자료의분석을통해현재날씨의상황을추적하는것과같이예보관은 NWP 산출물의분석과평가의중요성을인식하고그한계점도이해해야한다.

122 2 5 장수치예보의한계 5.1 서론 예보관은모델의모의에서암시된발달을일으키는주요과정들과발생가능한날씨상황측면에서그들의중요성을파악하기위해노력해야한다. 단순히모델이강수를예측한것을인지하는것만으로는충분하지않고그강수의본질적원인을이해해야한다는것이다. 이와유사하게예보관은강수가예상되지만아무것도예보되지않은상황도인정해야하고예보관의예상과모델예측사이의다른점을조화시켜야한다. 예보관은실제현상과모델에의한예측을비교하는것에익숙해져야한다. 잘일치한다면다음단계의예보에대한신뢰도가높아질것이고, 일치하 지않는다면예보관에게아이디어수정이필요함을제시할것이다. 이노트에는수치예보의주된한계점을논의한다. 각모델의특성은계속해서변화하기때문에각모델에대해자세한것이설명되어있지는않지만매일모델을가지고일하는예보관들과의상담을통해예보에영향을주는각모델의장단점에대해서는알수있을것이다.

123 5 장수치예보의한계 해상도의한계 수평중위도지방전구모델의격자간격은약 25km이다. 그러므로전선과같은현상의최소한폭은대략이정도길이로나타낼수있다. 이는예보될전선위치의정확도를효과적으로정의한다. 이동속도가약 27km일때이것은약한시간의이동을의미하므로전구모델을사용할때정확한시간예보에대한기대치를너무높게잡으면안된다. 전선파와같은형태를충분히나타내려면어느모델에서든최소한 4개의격자가필요하다. 분석할때에는존재하던파동이전구모델에서는종종사라지기도하는데그이유는그것의규모가작고최종적으로는저기압으로발달할수도있기때문이다. 모델이자주적절한위치와시간에파동의발달을모의하기도하지만그것의상세위치와진폭은부정확할수가있다. 12km 해상도의지역예보모델이현업화됨에따라전선파의문제가줄어들었다. 그러나규모가약 50km보다작은현상들은지역예보결과에나타나지않는다. 예를들어소나기나뇌우와같은조직화된클러스터는모의되지못한다. 해상도의한계때문에모델에서는육지가해수면으로처방되기도 ( 반대의경우도마찬가지 ) 하는데이는예보에영향을미칠수있다. 예를들어, 정상적으로육지 / 바다가처방되었다면소나기가예상되는상황임에도소나기가예측되지않을수도있고그반대도일어날수있다. [ 그림 5.2] 수평해상도의개선

124 4 5 장수치예보의한계 5.2 해상도의한계 연직전지구와지역모델은현재지표면을포함하여 70층을가지고있고, 70층은비교적고해상도의연직층이긴하지만여전히연직해상도한계에의한문제점을갖고있다. UM N512L70 수평분해능 : 25km 연직층수 : 70층 상단고도 : 80km 모델버전 : UM vn7.7 이것은특히대기에서역전이발생할때분명히나타난다. 왜냐하면모델 층에서의온도는그층의평균온도로나타내기때문에모델에서의역전은 보통실제대기보다는약하게표현된다. 어는비가내리는상황에서대기최하층의세부사항을모의하는것은매우중요하다. 그러나차가운공기위의따뜻한공기는잘모델화되지않는다. 아래의예에서보는바와같이모델은바람의급격한변화에서부터온도와노점온도의큰변동과역전층의강도등대기의상세한연직구조를적절히모의하지못한다.

125 5 장수치예보의한계 해상도의한계 [ 그림 5.3] 오산에서관측된대기연직구조와 RDAPS 로예보한오산에서의대기연직구조

126 6 5 장수치예보의한계 5.2 해상도의한계 시간공간해상도에서와같이큰문제는없다. 전지구모델은 7분 30초, 지역예보모델은 3분 20초그리고고해상도모델은 50초의시간간격으로적분된다. 이것은아마도유효한자료가표출되는빈도이상인데, 출력시스템에따라서는표출빈도가 6시간이상이될수있다. 이문제는특히 6시간주기에서순간강수가없을때누적강수량이하나의차트에나타내어질때주목할필요가있다. 이는강수가중간에발생하였음을의미한다. 특정시간에서의모델자료표출 ( 정보 ) 은모델이오직그시간에해당되는상황을모의한것임을기억해야한다. [ 그림 5.4] 수치예보시간의한계

127 5 장수치예보의한계 모델지형의한계 컴퓨터모델들은그들의해상도때문에육지의모양을완벽하게표현하지는못한다. 대부분의모델들은고도가가장높은최고점 ( 산정 ) 을낮게나타내고최하점 ( 계곡 ) 을높게나타내어실제지형을평탄하게표현한다 ( 그림 5.5). 기상청모델의해상도향상이산악의표현을개선시킬것을직관적으로알수있다. [ 그림 5.5] 모델이지형을평활화하는예 ( 녹색 : 실제지형, 청색 : 모델 ) 그림 5.6 은모델의해상도가 40km 에서 1.5km 로향상될때한반도에서의 육지 / 바다경계와지형을나타낸것이다. [ 그림 5.6] 모델의해상도에따른육지바다경계및지형의상세화예

128 8 5 장수치예보의한계 5.3 모델지형의한계 해상도가 25km 인전지구모델에서는제주도가불과격자점몇개로처방됨에따라한라산이잘나타나지않고있다. 그리고태백산맥등도매우단순하게나타나고있다. 하지만해상도가 1.5km인국지예보모델에서는제주도가실제섬과유사하게처방되고있으며한반도에서의산맥들도비교적상세하게나타나고있다. 또한해상도가증가된만큼모델에서가장높은지점의높이가증가했음을주목해야한다. 특히낮은해상도모델에서는가장높은산맥과산의고도가심각하게낮게평가될것이다 ( 또한평활화작용에의해계곡 ( 움푹패인곳 ) 의고도는높게평가될것이다 ). 그러므로기상현상에대한지형의많은영향들이모델에서는낮게평가되는경향이있는것이다. 따라서다음의과정들이종종적절하게모의되지못한다. 비-그늘효과 산악에의한강수강화 씨뿌리기와되먹임현상 (Seeder - Feeder 현상 ) 고지대에서증가되는대류 눈의진단 풍상층에서의층운형성 산악파활동 푄현상 풍하측바람 깔때기효과 (Funnelling) 활승과활강바람 다른지역적현상 ( 예 : 해륙풍 ) 국지예보모델에서지표면표현을향상시켜상황을개선시켰지만, 여전히 완벽하지는않다. 예보관들은여전히모델지형의한계를인식할필요가 있고그들의예보에있어서그것들을올바르게수정해야한다.

129 5 장수치예보의한계 동화기법의한계 모델은모의대기가실제대기와근접하도록각모델수행시마다 실제 자료를동화할필요가있다. 사용되는요소들은한계가있는데, 예를들어지상관측으로부터오직바람과기압만을전구모델과지역예보모델에사용할수있다. [ 표 5.1] 전구모델, 지역모델그리고고해상도모델에서관측자료의동화 모델은입력자료의수준만큼만모의할수있으며관측이적은지역에대한모의결과가좋지않을수있음을쉽게추정할수있다. 이것이자료가빈약한지역에서발생한기압골의붕괴가잘모델화되지않는이유중의하나이다 ( 또한공간해상도에관한문제도있다 ). 또다른문제로주변에다른관측점들이없다면동화될자료가크게편이될수있다는것이다. 그예로주어진모델실행의동화과정에서사용된탐측자료는대기의대표샘플이되지않을수도있다. 라디오존데는주변보다더많은수증기지역을통과할수있으며, 이로인해모델은넓은지역에서더많은수증기가있는것으로분석하게한다. 수증기관측전처리시스템 (Moisture Observation Pre-processing System : MOPS) 의출현으로위성과다른출처의자료들이대기의수분함유량을분석하는데활용됨에따라모델의수분 ( 습기 ) 표시가향상되었다. 그러나예보관은여전히동화과정을면밀히고려하고이지역에서모델의에러를조사하고수정해야한다.

130 10 5 장수치예보의한계 5.5 모수화의한계 많은물리과정들이모델에의해처리되는것보다더작은규모로발생하 므로이과정들은모수화되어야한다. 즉, 모델의격자크기로는모든대기 의현상을해석할수가없다. 예를들어난류, 대류구름, 복사, 산란등은아격자규모의운동에의한격 자규모의영향을해석하기위하여격자점의변수를모수로사용하여그 통계적영향을표현해주어야한다. [ 그림 5.7] 대기운동의규모와모수화 이것은기상학적인과정을나타내는이상적인방법이아니기때문에다음 과같은몇가지문제점들을수반할수있다. 대류와대류강수모수화기법 : 대류모수화기법은오직대류의형성에유리한조건을갖춘격자내에서만소나기를만들어낸다. 소나기는모델에의해이류되지않으므로겨울에따뜻한바다에서발생한소나기는실제로는지형적으로이류하기좋은내륙으로확장하지않는다.

131 5 장수치예보의한계 모수화의한계 대류모수화기법의또따른문제는강수주기와불충분한강우율변동이다. 대기상태가소나기발달에유리하지만소나기발달에필요한시간이충분하지않은낮에소나기가진단되면소나기를너무빨리내리게하는경향이있다. 이와유사하게모델은실제로는강수또는뇌우가발달한후몇시간동안지속됨에도불구하고소나기형성에대해기온이너무낮아지는저녁에는강수를너무빨리종결 (Kill Off) 시킨다. 모델은또한실제관측에서나타나는강우율의변화를충분히생산해내지못한다 ( 예, 강도가약한소나기부터강도가강한소나기까지전범위에걸쳐강한대류가발달한다 ). 강수율은약한강수강도쪽에서최대가되는경향이있으므로강한소나기의빈도를작게추정한다. 지역및국지예보모델에서는강한대류가이제명시적으로해결되었지만 약한대류는여전히모수화되어야한다. 대규모구름과강수물리기법 : 모델은수평에서수증기를너무빠르게확산시키는경향이있다. 실제로는전선구름이나층운판에예리한경계가있긴하지만모델은근접한격자점으로수증기를이동시켜이를평탄하게만들면서불연속을평활화한다. 강수물리기법은강수가육지격자점보다바다격자점모델에서더쉽게형성되도록한다. 이것은바다에서구름응결핵수가적게있어서작은수의큰구름방울을만들어낼수있음을고려한것이다. 이것은충돌-병합에의한강수의성장이육지에서의비슷한구름보다 ( 바다에서 ) 더효과적임을의미하고, 약한비 / 이슬비가모델에서인위적으로설정한육지 / 바다의경계에따라변한다는것을의미한다. 복사모수화기법 : 모수화기법이매우복잡하고매우많은계산량을필요로하기때문에플럭스는간단하게전구모델에서는 3시간마다, 지역예보모델에서는 1시간마다, 국지모델에서는 5분마다계산된다. 이러한간격으로모델의온도반응을결정하기위하여운량과같은양의변화를계산해낸다. 그러나너무긴계산주기에따른오차를최소화하기위하여단파모수화기법에서태양각은적분시간마다계산된다.

132 12 5 장수치예보의한계 연습문제 1. 수치모델의모의수준이낮은이유를아는대로설명하시오. 2. 수치모델에서지형을평활화하여처방하는이유를설명하시오. 3. 모수화의필요성과모수화가필요한물리과정을제시하시오. 4. 자료동화를정의하고관측자료가부족한지점에서의문제점을설명하시 오. 5. 모델의공간해상도는대부분균일한반면연직해상도는매우다르게처 방된다. 고도별모델의연직층수분포를설명하고그렇게처방하는원인 을설명하시오.

133

134 6.1 기상청슈퍼컴퓨터의활용 6.2 수치예보시스템

135 학습목표 - 수치예보에서슈퍼컴퓨터의중요성에대해이해한다. - 기상청의슈퍼컴퓨터도입및활용현황에대해이해한다. - 슈퍼컴퓨터에서현업으로운용중인모델들의특성에대해이해한다. - 현업수치예보시스템의수행및자료흐름도를이해한다. - 자료동화과정에서이른분석과늦은분석을이해한다.

136 6 장슈퍼컴퓨터와수치예보시스템 기상청슈퍼컴퓨터의활용 슈퍼컴퓨터란현재의기술로구현할수있는최고의작업처리능력이나 최상의연산속도를지니는고성능컴퓨터로대부분첨단과학기술분야의 연산을목적으로한다. 슈퍼컴퓨터의성능은주로 Flops로나타내는데이는 FLoating Point Operations Per Second의약자로이는초당수행하는부동소수점연산을나타낸다. 흔히, Tflops라하면 1초에 1조 (10 12 ) 번의부동소수점연산을수행할수있는성능의컴퓨터임을의미한다. 부동소수점연산 ( 浮動小數點演算, Floating Point Operation) 이란숫자 2,147을 e3와같이고정소수점부분과지수부분으로나타내는산술연산을말하며매우작거나큰수가경제적으로기억될수있으며일관된정확도를가지는계산이가능하다. [ 표 6.1] flops 단위표시 Name flops Name flops yotta flops tera flops zetta flops giga flops 10 9 exa flops mega flops 10 6 peta flops kilo flops 10 3

137 2 6 장슈퍼컴퓨터와수치예보시스템 6.1 기상청슈퍼컴퓨터의활용 슈퍼컴퓨터의도입 슈퍼컴퓨터 1호기기상청은슈퍼컴퓨터 1호기로일본 NEC사의 SX-5 벡터시스템을 1999년 12월부터현업운영하였다. 이시스템의최대이론성능은약 224Gflops 이며, 실제성능은 212Gflops로서당시슈퍼컴퓨터 Top 500 순위 ( 월기준 ) 에서 142위 ( 기상분야 16위 ) 에올라있었으며, 슈퍼컴퓨터 2호기도입에따라 2005년 11월 30일사용이중단되었다. [ 그림 6.1] 기상청슈퍼컴퓨터 1 호기 NEC SX-5( ~ ) 슈퍼컴퓨터 2호기기상청슈퍼컴퓨터 2호기는미국 CRAY 사의 X1E 클러스터시스템이다. 2 대의클러스터로구성되어각각 512개의 X1E 벡터 MSP(CPU) 를가지며 2005년 12월부터수치예보시스템의현업운영과현업백업및연구지원을목적으로운영되었다. [ 그림 6.2] 기상청슈퍼컴퓨터 2 호기 Cray X1E( ~ )

138 6 장슈퍼컴퓨터와수치예보시스템 기상청슈퍼컴퓨터의활용 슈퍼컴퓨터 Top 500 의성능순위 ( 월기준 ) 를보면 CRAY 사의 X1E 는 16 위를기록하였다. 전체 CRAY X1E 시스템의최대이론성능은 18.5Tflops 이고실제성능은 15.7Tflops 이며 4TB 의메모리를갖고있다. 기상청의슈퍼컴퓨터 2 호기전체성능은 18.5Tflops 이지만, 장애에대비하 여시스템을 9.2Tflops 씩 2 대로분리하여메인시스템의명칭을 바람 (Baram), 서브시스템은 신바람 (Shinbaram) 설정하여운영하였다. 또한기상청은장비의설치공간및전원, 항온항습의확보를위해기상청내부가아닌외부의 IDC(Internet Data Center) 에슈퍼컴퓨터 2호기를설치하여안정성을확보하였으며, 기상청과 IDC간의통신은 1Gigabit의전용회선 4회선으로구성하였다. 슈퍼컴퓨터 3 호기의성공적인현업운영으로슈퍼컴퓨터 2 호기는더이상 의현업업무에는투입되지않고있으며, 국가표준기후변화시나리오생산 에중점적으로사용되고있다.

139 4 6 장슈퍼컴퓨터와수치예보시스템 6.1 기상청슈퍼컴퓨터의활용 슈퍼컴퓨터 3호기 2010년 12월하반기에최종적으로도입완료된기상청슈퍼컴퓨터 3호기는미국 CRAY사의 XE6 시스템이다. 계산성능 758TF, 공유저장장치약 2.5PB, 백업저장장치 4.5PB로구성된되어있다. 3호기시스템의명칭은대국민공모를통하여 해담( 백업시스템 ) 과 해온( 메인시스템 ) 으로각각결정되었다. 슈퍼컴퓨터 3호기는 AMD 사의최신 Multi-core(12-core) 프로세서와 Gemini 인터커넥트기술로구성된슈퍼컴퓨터시스템이다. 슈퍼컴퓨터에서계산을담당하는컴퓨팅블레이드에는 4개의컴퓨팅노드가탑재되어있으며, 각각의노드에는 AMD사의 2.1GHz 12-core 소켓 2개와 DDR3 32GB 의메모리가장착되어있다. 부트영역, I/O영역, 로그인영역등다양한서비스를제공하는서비스블레이드에는 4개의각각서비스노드가장착되어있으며, 각노드에는 AMD 사의 2.2GHz 6-core 소켓 1개와 DDR2 16GB 의메모리가장착되어있다. 하나의서비스블레이드는컴퓨팅블레이드와공유저장장치 (Lustre File System) 간의 I/O 대역은 DDR 4 (16Gbps) 기반 Infiniband 스위치로연결되어있으며, 이론적으로최대 32GB/s까지제공할수있다. 슈퍼컴퓨터 3호기전체컴퓨팅블레이드의 Core 개수는 90,240개로구성되어있다. 슈퍼컴퓨터 3 호기는 365 일무중단운영을위하여메인시스템 ( 해온 ), 백업 및연구용시스템 ( 해담 ), 동일한구조의시스템 2 조로구성되어있으며 2011 년 6 월현재 20 위 ( 해온 ), 21 위 ( 해담 ) 에랭크되어있다. [ 그림 6.3] 슈퍼컴퓨터 3 호기 XE6 해온 ( 左 ), 해담 ( 右 )

140 6 장슈퍼컴퓨터와수치예보시스템 기상청슈퍼컴퓨터의활용 [ 표 6.2] 슈퍼컴퓨터주요사양및주요현업모델비교 구분 1호기 2호기 3호기 기기명 NEC SX5 Cray X1E Cray XE6 운영연도 이론성능 224 Gflops 18.5 Tflops 758 Tflops 메모리 224 GBytes 4 TBytes TBytes Storage 3.78 TBytes 400 TBytes 2.5 PBytes Tape Backup 14 TBytes 2 PBytes 4.5 PBytes 전지구모델 T213L30(110km) T426L50(40km) UM N512L70(25km) 지역모델 MM5 30km MM5 30km KWRF 10km UM 12km L70 KWRF 10km [ 그림 6.4] 해상도별모델의지형효과 ( 왼쪽부터 100km, 50km, 25km)

141 6 6 장슈퍼컴퓨터와수치예보시스템 6.2 수치예보시스템 수치예보시스템수치모델운영담당부서에서관리하는수치모델을이용하여수치모델자료를생산하고이를제공하여예보에활용하게되는것을수치예보현업시스템이라한다. 2005년 12월 1일부터기상청슈퍼컴퓨터 2호기 Cray X1E 를이용하여현업수치예보시스템을수행했으며, 2010년 5월 14일부터슈퍼컴퓨터 3호기를이용하여통합수치예보시스템 (Unified Model, UM) 에기반을둔수치모델을현업시스템으로수행하고있다. 현재기상청의수치예보시스템은크게전지구예보시스템 (Global Data Assimilation and Prediction System : GDAPS), 지역예보시스템 (Regional Data Assimilation and Predicion System : RDAPS), 초단기분석및예측시스템 (Korea Local Analysis and Prediction System : KLAPS) 과여기서파생된각종응용시스템으로구성되어있다., 파랑예보모델 (WaveWatch-III, WWIII) 은전지구파랑모델, 지역파랑모델, 국지예보용모델이있다. 통계예보모델로는중기기온모델, 3시간기온모델, 칼만필터모델등이있다. 이들모델들은예측대상에따라일 1회에서 4회까지운영되고있으며, 생산된예측결과는즉각적으로예보관에게제공되어대국민일기예보서비스에활용되고있다. 2011년 5월 23일부터기상용슈퍼컴퓨터 3호기를통해현업운영중인전지구예보모델 (UM N512L70) 은약 25km의수평해상도, 연직 70개층으로이루어져있으며, 모델상한은 0.1hPa 이다. 1일 4회 10.5일까지의예보자료를제공하고있다. 지역예보모델 (UM 12km L70) 은수평해상도가 12km, 연직 70층으로이루어져있으며, 72시간까지의예보자료를 1일 4 회제공하고있다. 또다른지역예보모델 (KWRF 10km L40) 은수평 10km, 연직 40개층의해상도를가지며, 72시간예보자료를 1일 4회제공하고있다. 또한, 2010년 6월 15일부터초단기예보의대국민서비스가실시됨에따라매시간관측자료를이용한초단기분석시스템 (KLAPS) 을개선하여운영하고있으며, 이를초기장으로한초단기예측시스템을구축하여매시간 12시간의기상예측장을생산 제공하고있다. 기상청에서는총 20여종의수치예보모델들이하루 100여회수행되고있으며, 이수치모델들은하루에약 1.6TB의데이터를생산함과동시에 80,000장이넘는분석및예상일기도들을생산하고있다. 표 6.3은 2011 년 12월현재기상청에서현업운영중인수치예보시스템현황이다.

142 6 장슈퍼컴퓨터와수치예보시스템 수치예보시스템 [ 표 6.3] 기상청현업모델현황및주요응용분야 모델 구분 수평분해능 ( 연직층수 ) 운영횟수 / 일 예측기간 목적 전지구 지역 파랑 전지구예보모델 (GDPS) 25 km (70 층 ) 4 회 10.5 일 지역예보모델 (RDPS) 12 km (70 층 ) 4 회 72 시간 지역예보모델 (KWRF) 10 km (40 층 ) 4 회 72 시간 전지구파랑모델 (GWW3) 약 50 km 2 회 10.5 일 지역파랑모델 (RWW3) 약 8 km 2 회 72 시간 연안파랑모델 (CWW3) 약 1 km (6 개연안 ) 2 회 24 시간 대상 : 전지구날씨예측용도 : 동네예보, 주간예보 대상 : 아시아날씨예측용도 : 동네예보 대상 : 아시아날씨예측용도 : 동네예보 대상 : 전지구해상파고용도 : 동네 주간해상예보 대상 : 아시아해상파고용도 : 해상동네예보 서해중부 / 남부, 남해서부 / 동부, 동해중부 / 남부 해일폭풍해일모델 (RTSM) 약 9 km 2 회 72 시간용도 : 아시아해상파고예보 황사아시아확장 (ADAM2) 30 km 2 회 72 시간용도 : 황사수송예측 태풍태풍모델 (DBAR) 약 35 km 4 회 72 시간용도 : 태풍진로예측 앙상블전지구앙상블모델 (EPSG) 40 km (70 층 ) 2 회 10 일용도 : 주간예보 통계모델 전구 UM 기반 지역 UM 기반 KWRF 기반 중기기온 (GDLM) 3 시간기온 (RDLM) 칼만필터 (KLMN) 3 시간기온 (KDLM) 칼만필터 (KWKM) 6 개주요도시 주요예보지점 1 회 10 일용도 : 주간기온예보 2 회 48 시간 2 회 48 시간 2 회 48 시간 2 회 48 시간 용도 : 동네기온예보 초단기 초단기배경분석 (KL15) 15km (22층) 8회 - 대상 : 동아시아영역 15km (40층) 용도 : 초단기모델초단기배경예측 (KLBG) 4회 30시간 5km (40층) 의배경장생성 초단기분석 (KL05) 5km (22층) 24회 - 대상 : 한반도영역용도 : 3차원분석초단기예측 (KLFS) 5km (40층) 24회 12시간 / 예측생산

143 8 6 장슈퍼컴퓨터와수치예보시스템 6.2 수치예보시스템 관측자료전처리기상청은 2010년 5월현업수치예보시스템을영국기상청의통합모델을기반으로개선하였다. 통합모델은여러가지위성자료에대한관측연산자가장착되어있어, 기존에는사용이용이하지않았던위성자료의활용이가능하게되었으며, 기타일반관측자료의사용도이전일본모델기반의 GDAPS보다급격히증가하였다. 통합모델은여러가지위성자료에대한관측연산자가장착되어있어, 기존에는사용이용이하지않았던위성자료의활용이가능하게되었으며, 기타일반관측자료의사용도이전일본모델기반의 GDAPS보다급격히증가하였다. GTS 및 ftp로수신된관측자료들 ( 그림 6.5) 은기상청의종합기상정보시스템의데이터베이스에입력되고, 이자료는통합모델에서사용할수있는형식으로변환되어매분석시간마다통합모델용데이터베이스 (ODB : Observational Data Base) 를생산해낸다. ODB는통합모델의품질검사및 1DVAR 과정을포함하는 OPS(Observation Processing System) 과정을거쳐최종자료동화에입력되는관측자료형식으로만들어진다. OPS를거친관측자료, 관측점에해당하는배경값과오차값은 4DVAR 과정의입력자료로사용된다. [ 그림 6.5] 관측자료전처리과정

144 6 장슈퍼컴퓨터와수치예보시스템 수치예보시스템 자료동화시스템시 공간적으로조밀한관측자료는수치모델의자료동화알고리즘 ( 품질검사, 4차원변분법 (4DVAR)) 을이용하여개선된초기장을제공해주며, 이는수치모델성능개선의가장큰요인이되고있다. 이에기상청은 2007년 4DVAR와최신물리과정을포함하는영국기상청의통합모델도입을결정하였으며, 통합모델의장점중하나는 4DVAR를채택하여위성자료를비롯한다양한비종관관측자료의활용이용이하다는것이다. 이는바로양질의초기자료를생산함으로써수치모델예측성능개선과직결된다. 현재까지알려진최고의자료동화기법은 4차원변분법으로서 ECMWF, 영국, 일본과같은선진국들은대부분 4차원변분법기술을사용하고있다. 기상청의경우, 2009년까지는 4차원변분법의전단계인 3차원변분법을사용하여왔으나 2010년부터영국기상청의통합모델도입과함께통합모델에연동되어있는 4차원변분자료동화시스템을활용하고있다. 현재기상청모델중자료동화시스템이접합된모델은전지구모델, 지역모델그리고 KWRF 등이다. 영국기상청에서도입된전지구모델과지역모델은 4차원변분법이연동되어있고미국대기과학연구소 (NCAR) 의 WRF모델을기반으로개발된 KWRF 모델에는 3차원변분법이연동되어있다. 변분법의가장중요한장점은위성, 레이더와같은비종관자료를동화하는데유리하다는점이다. 기상청에서도그동안비종관자료의활용을위해변분법개발에집중적으로투자해왔으며그결과 1999년 1차원변분법을시작으로, 2004년부터 3차원변분법을거쳐, 2010년최고수준의 4차원변분법을모델에활용하는단계에까지이르렀다. [ 그림 6.6] 자료동화의주요구성

145 10 6 장슈퍼컴퓨터와수치예보시스템 6.2 수치예보시스템 전지구예보모델수치예보시스템의중심이되는현업전지구예보모델은영국통합모델을기초로구축되었으며, 수평적으로 개의격자 (N512) 로구성되어약 25km의분해능을가지며, 연직적으로는약 80km 고도까지 70층으로구성되었다. 수평적으로 Arakawa-C 격자를, 연직적으로 Charney- Phillips 방식을채택하고있다. 전지구예보모델은 4차원변분법기반의자료동화가접합되어있기때문에 6시간주기순환예측에필요한각종배경장을생산하기위한일 4회의 15 시간예측을수행한다. 일 1회 06UTC에는해수면온도, 해빙자료및동서평균오존량을갱신하기위한배경장갱신과정이별도로수행된다. 해수면온도와해빙자료는영국국립해양예측센터 (National Centre for Ocean Forecasting, NCOF) 의 1/20 해상도자료를모델해상도에맞게내삽하여갱신되며, 토양수분과토양온도는별도의지면분석과정을통하여일 4 회갱신된다. 전지구예보모델의기본구성체계는표 6.4와같다. [ 표 6.4] 전지구예보모델 (UM N512L70) 의구성체계 기상청전지구예보모델 (UM N512L70) 구성 지배방정식 Complete equation( 비정역학방정식계 ) 수평해상도 연직층수 N512 (25km X0.234 ) L70( 모형상단고도 80km) 예측기간 10.5 일 (252 시간 ) 시간적분간격초기자료생산공간이산화벌시간적분 / 이류복사물리과정모수화지면물리과정모수화경계층물리과정모수화대류물리과정모수화미세물리과정모수화중력파항력모수화 600초 4차원변분자료동화 (4DVAR) 유한차분법 (Finite Difference method) 반암시 / 반라그랑지법 (Semi-implicit Semi-Lagrangian scheme) Edwards-Slingo general 2-stream scheme MOSES-II land-surface scheme MOSES-II Non-local PBL Mass flux convection with CAPE closure Mixed=phase precipitation G.W. drag due to orography (GWDO)

146 6 장슈퍼컴퓨터와수치예보시스템 수치예보시스템 지역예보모델지역예보모델은전지구예보모델에비하여상대적으로작은영역에대한계산을수행하기때문에이로부터얻어지는여분의계산자원을분해능의증가에활용할수있는장점을가진다. 따라서일반적으로지역예보모델은전지구예보모델에비해고분해능으로구성되며, 전산기술의발달에따라점점고분해능화가가속화되고있다. 지역예보모델은단기예측정보를생산함과동시에보다작은영역의지역예보모델수행을위한측면경계자료및각종응용모델의수행을위해필요한초기 경계입력자료를생산하는중간자적역할을함께수행한다. 일례로기상청현업지역예보모델인 RDAPS(Regional Data Assimilation and Prediction System) 는 72시간의기본단기예측자료이외에도통계모델, 지역파고모델, 폭풍해일모델및동네예보모델등의수행에필요한입력자료를생산한다. RDPAS의공간해상도는 12km이며, 연직으로약 80km까지 70층으로구성되며, 3시간간격으로전지구모델로부터경계장을제공받아 1일 4회 (00, 06, 12, 18UTC) 72시간예측을수행한다. RDAPS는 4차원변분자료동화기법을이용하여 6시간간각의자체분석및예측순환체계를현업운영하고있다. 자체분석시스템에는윈드프로파일러, AWS 등한반도에서관측되는비종관자료가활용되고있다. 또하나의지역모델인 KWRF 는통합전지구모델로부터경계장을제공받 아 3 차원변분자료동화기법을이용하여 6 시간간격의분석 - 예측순환시 스템을구축하여 2010 년 6 월부터현업운영하였다.

147 12 6 장슈퍼컴퓨터와수치예보시스템 6.2 수치예보시스템 현업수치예보시스템의주요모델인전지구모델과지역모델에대한간단 한소개는그림과같다. [ 그림 6.7] 전지구수치예보시스템과지역예보시스템비교

148 6 장슈퍼컴퓨터와수치예보시스템 수치예보시스템 응용예보모델중기및단기날씨예측을목적으로수행되는수치예보모델을제외하고이들의결과를입력받아수행되는응용모델에는해상상태를예측하는파랑모델, 황사의이동및확산예측을위한황사모델등이있다. 기상청에서운영하는파랑예측시스템은 WaveWatch-III 모델에기반을둔 25파수 36파향의스펙트럴해상도를가진다. 파랑예측시스템의공간해상도는전구 0.5 ( 약 60km), 지역 1/12 ( 약 8km) 그리고연안 1/120 (1km) 를가지고각각 252시간, 72시간과 24시간예보장을생산한다. 황사예보모델 (Asian Dust Aerosol Model, ADAM) 은 3 차원확산모델로 30km 수평해상도, 20 층연직층을가지며모델격자는 ( 중심 126 E, 38 N) 을가진다. [ 그림 6.8] 파랑예측시스템구성

149 14 6 장슈퍼컴퓨터와수치예보시스템 6.2 수치예보시스템 현업수치예보모델의구성수치예보시스템은앞서설명한바와같이관측자료전처리, 자료동화, 전지구모델, 지역모델, 응용모델로구성되고, 다음과같이순차적으로운영되고있다. 먼저 GTS를통하여수집한관측자료를데이터베이스화하는 ODB (Observation Data Base) 과정을거친다. 각 ODB의관측자료는자료의품질검사 (OPS) 과정을수행하여자료동화를위한입력자료가작성된다. 검증된관측자료를바탕으로자료동화과정 (VAR) 을통해 4차원변분동화과정 (4DVAR) 이수행되어배경장과관측자료를이용한분석장을생성하게된다. 분석장을바탕으로기상변수에대한모수화과정과물리과정을이용한역학적계산을통해미래시간에대하여예측된기상예보장을산출하게된다. 전지구예보시스템에서예보장은지역모델과응용모델에초기자료와경계자료를제공하게된다. [ 그림 6.9] 현업수치예보시스템의수행및자료흐름도

150 6 장슈퍼컴퓨터와수치예보시스템 수치예보시스템 수치예보시스템의운영은보다많은자료를수집하여수치예보시스템에활용하기위하여전지구예보시스템은이른분석 4번과늦은분석 4번으로총 8번에걸쳐수행된다. 이른분석은기상예보에사용하기위하여정해진예보시간에예보가이던스제공이목적이다. 늦은분석은관측자료수집시간을길게하여보다많은관측자료를반영한향상된배경장을생성시키기위해수행된다. 수치예보현업시스템은 4회에걸쳐수행되는늦은분석싸이클시스템을바탕으로예보가이던스및분석장제공을위하여 4회의이른분석이수행된다고할수있다. 이른분석 00UTC의예보자료를생성하기위해서는현지시간으로오전 11시25분에수치예보시스템이수행된다. 00UTC의이른분석수행이후에도전세계적으로많은관측자료가입전되므로예보가이던스제공을위하여수행된이른분석보다많은관측자료를적용한늦은분석을수행하여향상된자료를생성하게된다. 00UTC의늦은분석 6시간예보장은 06UTC의이른분석과늦은분석의배경장으로사용하게된다. 따라서늦은분석 06UTC 6시간예보장이이른분석 12UTC의배경장으로사용하게된다. [ 그림 6.10] 수치예보현업시스템의이른분석과늦은분석체계

151 16 6 장슈퍼컴퓨터와수치예보시스템 연습문제 1. 슈퍼컴퓨터를정의하고수치예보에서슈퍼컴퓨터가필요한이유를설 명하시오. 2. 현재현업에서운용중인슈퍼컴퓨터의성능에대해설명하시오. 3. 현재기상청의슈퍼컴퓨터에서운용중인모델들에대해설명하시오. 4. 자료동화과정에서이른분석과늦은분석의차이점과목적을설명하시 오. 5. 모델의공간해상도를 2 배향상시키려면현재보다몇배빠른슈퍼컴퓨 터가필요한가?

152

153 7.1 서론 7.2 초단기기상분석시스템 7.3 초단기기상예측시스템

154 학습목표 - 정상적인수치예보가아닌초단기분석및예측시스템이필요한이유를이해한다. - 기상청의초단기분석및예측시스템의분석및예보원리를이해한다. - 기상청의초단기분석및예측시스템에활용되는자료들을이해한다. - 초단기분석및예측시스템에서레이더, 낙뢰및위성등원격탐사자료가갖는중요성을이해한다. - 초단기예측시스템에서강수유형을구분하는원리에대해이해한다. - 기상청의초단기분석및예측시스템의개선과정을이해한다.

155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서론 한반도에서는국지적인재해기상의빈도와강도가증가함에따라인명과재산피해가점점증가되고있다. 이와같은기상현상은기존의단기예보체계에서예측하기에는많은어려움이존재한다. 따라서이에대응할수있는예측기술개발이필요하다. 국립기상연구소에는국지분석시스템을활용한단시간강수예측시스템을구축하여초단기강수예측성향상을위한연구를진행해왔다. 이를위해다양한집중호우사례에대한연구뿐만아니라실시간운영체계를구축하여그결과를분석하여왔다. 그결과물리적초기화를통해 6시간이내의강수예측에뚜렷한향상이있음을제시했다 ( 기상연구소, 2005). 이러한초단기강수예측성향상을위해서는레이더와낙뢰자료의활용이매우중요하다는것을알수있었다. 예측성이낮은초단기에대한예측지원요구에따라기존의단시간강수예측시스템을활용한체계를운영하게되었다. 특히, 초단기예측은모델수행의선행시간을최대한줄여가능한빠른지원을할수록그유용성이높아지게된다. 따라서국지분석시스템을기반으로구축된 3차원분석시스템을이용함으로써단시간강수예측장의제공을보다앞당길수있었다 ( 기상연구소, 2006). 이러한결과는한반도뿐만아니라북미지역에서도 LAPS 초기장을이용한 WRF 모델의예측은강한강수의단기예측에특히높은강수예측성능을보였다 (Etherton and Santos, 2008).

156 2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7.1 서론 2006년도에현업화되어운영되고있는초단기기상분석시스템을지속적으로개선하였고, 개선된분석자료를초기장으로초단기기상예측시스템 (Korea Local Analysis and Prediction System, KLAPS) 을새롭게구축하였다. 국지분석시스템의개선에는현업시스템의변경에따른수정및관측망의확대및변경사항을반영하였으며, 특히배경장을생산하는모델을교체하였다. 이를통해더욱상세해진분석장제공이가능하였다. 새롭게구축된초단기예측시스템은 WRF 모델을기반으로개발되었으며, 그예측장을활용도를높이기위해서수행체계를최적화하여그결과를 1 시간이내에예보관들에게제공할수있도록하였다. 2008년시험운영을통해초단기강수예측에매우유용하게이용될수있는것으로판단하여 2009년 8월에현업화하여지원하기시작하였다. 2010년에는 3시간간격으로발표하는기존동네예보단기예보와이음새없는예보를위해동네예보실황및초단기예보지원을위한자료로 KLAPS가이용되고있다. 매시간생산되는분석장으로부터동네예보실황요소를지원하고, 매시간생산되는예측장을통해서는초단기예보요소를지원하고있다.

157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초단기기상분석시스템 기상청에서는예측능력향상을위해관측망의확대가이루어져왔다. 그리고정보통신기술발전과함께통신속도의향상으로각종위성자료및주변국의관측자료도준실시간으로수신가능하게되었다. 이와같은정보는종합기상정보시스템 (COMIS : COmbined Meteorological Information System) 에서관측종별로그래픽또는문자로실시간예보관에게제공되고있다. 그러나이와같이관측형태에따라별도로제공되는관측정보는별도의모니터링과분석을요구하게되므로, 모든관측자료를망라해서대기의상태를입체적으로조망하기에는부족한측면이있다. 이에실시간으로가용한모든관측자료와수치예측자료를사용해서 3차원분석자료를생산하여예보관에게제공할수있는시스템이요구되었다 ( 기상청, 2006). 이러한시스템의구축과관련하여가용한분석시스템에대한기술적검토가있었다. 기상청내에서연구개발이진행된 3차원변분자료동화 (3DVAR) 시스템과국지분석시스템이논의대상이되었다. 3차원변분자료동화는모형면에서분석이이루어지기때문에연직내삽오차가적다는장점이있지만, 분석시간이길고비종관자료를분석에사용하기위해서는별도의연산자개발이필요하였다. 이에반해국지분석시스템은기압면분석으로사이클체계에서연직내삽오차가유입될수있는단점이있지만, 계산시간이짧고새로운관측자료의입력이용이하며다양한응용지수산출이가능하다는장점이있었다. 관련부서들과의논의결과로국립기상연구소에서개발이진행된국지분석시스템을활용하기로결정되었다. 3차원분석시스템개발은 2006년도현업화업무로지정이되어, 관련부서들의협력을통해개발이진행되었다. 2006년 4월 15일부터시험운영을 5월 15일에는현업운영을시작하였다. 그이후지속적인개선이수행되었고, 시스템이름을초단기기상분석시스템으로명명하였다.

158 4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7.2 초단기기상분석시스템 초단기기상분석시스템의체계는기본적으로기존에개발된체계와유사하게구성을하였다 ( 그림 7.1). 그렇지만초단기기상분석시스템은현업운영되어야했기때문에기상청의기본정책인디지털예보영역에맞추어야했다. 따라서분석의격자간격은 5km, 중심위도는 38.0 N, 중심경도 E 로새롭게구성을하였다. 3차원분석시스템은 의격자수를갖는 15km 영역과 격자수를갖는 5km 영역으로구성을하였다. 5km 격자영역은경계영향을줄이기위해디지털예보영역의격자를포함하여남북과동서로좀더넓게하였다. 기상청전지구모형예측자료를경계장으로 15km 영역모형이 6시간사이클체계로수행된다. [ 그림 7.1] 초단기기상분석시스템의체계도

159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초단기기상분석시스템 이때에 15km 분석은예측장을배경으로매 3시간마다이루어진다. 5km 분석장은매시간이루어지는데배경장으로 15km 영역의예측장과함께둥지내삽되어생산되는 5km 예측장을이용한다. 따라서이를위해서 5 km 영역에대해서모형은매시간결과자료가생산되도록하였다. 5km 분석은미리수행된모형자료를이용하므로 15km 영역의모형수행은모형초기시간에비해지체가가능하다. 따라서 5km 분석에이용되지못하는 GTS 자료와라디오존데, 항공기관측자료등의상층관측자료가 15km 영역의분석에서는포함될수있도록분석이늦게이루어지게하였다. 그래서간접적이지만 5km 영역에 GTS 자료와라디오존데자료의영향이주어지도록하였다. 이와같이 15km 영역의예측장생산이지체가발생하기때문에 5km 영역의 3시간예측부터배경장으로이용된다. 초단기기상분석시스템은분석시간에서 10분이내에분석이이루어져야했다. 따라서분석시간약 6분이후에분석이시작되어야하므로, 그시간이전에수신이되는관측자료만활용이가능하다. 그래서활용할수있는관측자료가어떠한것이지관측자료의입전현황분석이필요했다. 현재기상청의모든관측자료는실시간으로종합정보시스템 (COMIS) 에수신이되므로종합정보시스템에관측자료의수신시간을자료별로조사하였다. 현재항공기상관측자료는기상청에서관측되는자료와공군에서관측된자료가수신되고있다. 수신된자료를살펴보았을때에기상청관측자료는관측시간 00분이되면 10개가수신되어대부분의관측자료가수신이된다. 공군관측자료는시간에따른변화가있지만정시 6분에대부분 33개정도의관측자료가수신됨을알수있다. 실제로항공기상관측자료는정시자료를약 10분전에관측하기때문에 6 분이내에대부분의자료가수신이되며 3차원분석시스템에활용이가능하다. 이와같이다양한관측자료에대해서매시간수신되는관측자료의수를조사하고실질적으로이용할수있는관측자료를파악하였다.

160 6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7.2 초단기기상분석시스템 정지기상위성 MTSAT-2 자료는매시 00분과 33분두번의관측이이루어지는데, 00분자료는일부시간에는관측이이루어지지않기때문에 3차원분석시스템에는 33분자료를사용하였다. 이자료는매시약 48분에수신이완료되어활용이가능하다. 또한우리나라최초의정지궤도기상위성인천리안이 2011년 4월 1일부터현업운용됨에따라 15분주기의천리안자료활용을준비중이다. 자동기상관측자료와낙뢰자료는관측후약 5 분이내에자료를활용할수 있으며, 레이더자료는관측사이트마다관측과수신시간에차이가있지 만약 10 분정도의관측시간과의차이가있다. 따라서분석시간 10분전자료를사용한다. 수직측풍장비의관측도레이더자료와마찬가지로관측시간과수신에약 10분정도의차이가있어, 분석시간 10분전자료를활용하기로하였다. 항공기상관측자료는앞서언급한것처럼정시자료를약 10분전에관측하기때문에 6분이내에대부분의자료가수신이된다. 일본지상관측자료 (AMEDAS) 도실시간수신이되어 5분이내에활용이가능하다. 따라서레이더와국내수직측풍장비의관측자료를 10분이전자료를활용하게되면, 위성, 레이더, 수직측풍장비, AWS, 항공기상관측자료의자료를정시 6분에활용이가능하게된다. 이러한관측자료파일은종합기상정보시스템에서전후처리시스템으로 FTP로전송이되고 3차원분석시스템에서처리할수있는자료형태로각각전처리작업이이루어진다 ( 그림 7.2). 이후에초단기기상분석시스템의바람, 온도, 습도등의분석과정이적용되며, 최종분석장이매시약 10분에생산이된다. 이에반해관측자료중에는수신시각에지체가있어초단기기상분석시스템매시간분석에이용되지못하는것이있다. GTS는언급한것처럼관측시각과수신이차이가있으며, 각사이트에서관측된자료가독립적으로전송되기때문에시간이지날수록활용할수있는관측자료가증가하게된다.

161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초단기기상분석시스템 GTS 자료중에서지상자료는분석시각에서 50분정도가지나면약 90 % 정도의자료가수신이되는반면에상층자료의경우는약 1시간 30분이지나야대부분의자료가수신된다. 항공기기상관측자료 (ACARS) 는현재미국 GSD( 구 FSL) 로부터자료를받고있는데약 1시간 30분이후에자료를활용할수있다. 일본수직측풍장비는정시약 20분이후에활용이가능하다. 이러한자료는비록매시분석에는이용되지못하지만 15km 영역의분석에활용이되고있다. 따라서이러한관측자료가 15km와둥지격자 5km 영역에서간접적으로분석장에효과를미치게된다. [ 그림 7.2] 매시간분석과정흐름도 2008년도에는레이더및윈드프로파일러장비가확대됨에따라관측자료추가하였다. 추가된레이더자료는성산포자료가포함되었으며, 윈드프로파일러는 2007년도이후신규설치된자료를포함하여 12대의관측자료가실시간입력되고있다. 또한 MTSAT-1R 위성의 HiRID 송신서비스중단및 HRIT 정규서비스실시에따른입력체계를구축하였다.

162 8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7.2 초단기기상분석시스템 개발이후에정보가변경된 AWS, AMEDAS 지점정보를최신으로갱신하 였다. 그리고기상청으로실시간전송되는국내 AMDAR 자료도활용될수 있도록하였다. 항공기관측자료인 AMDAR 는기존에는미국 GSD(Global Systems Division) 에서전세계자료를취합하고전송이되어입전시간지연으로인해 5km 해상도의국지분석시스템에서는활용할수없었지만, 국내자료를실시간활용할수있음에따라본연구를통해이용체계를구축하였다. 국내 AMDAR 자료는현재정시기준으로 10분전부터입전된자료를처리하는데평균 2~3대의항공기에서관측된자료가분석에활용된다. 정시 6분부터관측자료를전송하고처리하기때문에수신시간이늦은 GTS 와같은일부자료를제외하고는활용가능한대부분의관측자료를최대한입력가능하도록하였다. 그리고국지분석시스템에배경장을생산하는기반모델을변경하였다. 기존시스템은 MM5V3를이용하였다. 그이후에기상청현업지역모델이 KWRF로변경됨에따라효율적인운영을위해서배경장생산모델도 WRF 로변경하기로하였다. KLAPS 시스템은기본적으로 WRF 결과자료를처리할수있는과정이포함되어있었지만, WRF 버전 2.1 이전의체계에맞춰져있었다. 따라서 WRF 버전 2.2 이후에변경된전처리과정등을반영하기위해수정이요구되었다. 이를위해서 WRF 결과를초단기기상분석시스템에입력과정을개발하였다. 여기에는 WRF 모델결과의완화등의과정이포함되었다. 한편국지분석시스템에서는위성, 레이더, 항공기상관측등다양한관측자료를이용한구름분석과정이포함되어있다. 이러한분석과정에서구름정보와상관된바람과온도에대한조절은이루어져야한다. 모델적분초기시각에구름또는대기물변수를지정한다고하더라도이를뒷받침할수있는대기흐름이정의되지않으면증발에의한냉각과하강기류의형성이유발될수있다. 따라서이를보완하기위하여여러종류의관측으로부터 3 차원구름의분포를분석하고, 이와역학적균형을이루는초기장을생산하는일련의물리적초기화과정이국지분석시스템에는포함되어있다 (Schultz et al., Shaw et al., 2001).

163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초단기기상분석시스템 강수현상시에강우와강설의구분은온도보다는습구온도에기반을둔다. 이것은환기효과 (Ventilation Effects) 로떨어지는강수의온도가습구온도를유지시키기때문이다. 만약대기가충분히건조하다면 0 이상의온도에서도강설이일어난다는것은익히알려진것이다. 경험적으로이러한강우와강설구분의습구온도임계값은약 1.3 근처이다. 따라서지면에서의습구온도가이임계값이상이면강우, 0 이하이면강설, 두경계값사이는강우와강설이혼합되어나타날수있다. 국지분석시스템에서계산된지상온도, 습도, 기압자료를이용해서습구온도를계산하고구름분석을통해파악된강수현상이나타나는격자에서이습구온도를적용해서강수유형자료를산출할수있는것이다. 국지분석시스템을활용하여매시간생산되는강수유형자료가실시간으로예보관들에게지원될수있도록하는체계를구축하였다 ( 그림 7.3). 강수유형자료는레이더자료가관측가능한범위내에서결정이된다. [ 그림 7.3] KLAPS 에서산출하여지원하는강수유형자료 ( 주황색은강우, 하늘색은강설을의미 )

164 10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7.2 초단기기상분석시스템 검증을위하여강수유형판별결과를관측자료와비교를하였다. 사용된 자료는국내기상대매시간관측자료이다. 국내식기상현상코드번호에서비와관련된번호와눈과관련된코드를분석하여강우, 강설, 강우강설혼합의자료를추출하였다. 그리고, 국지분석시스템에서 5km 마다생산된강수유형자료를기상대근처의 3 3 격자에대해서강우, 강설, 혼합을구분하였다. 9개의격자중에서강우나강설만있는경우는강우, 강설로판별하고두강수유형이모두있는경우는혼합으로분류하였다. 2006년겨울 (2006년 11월 16일부터 2007년 3월 15일 ) 과 2007년겨울 (2007년 11월 16일부터 2008년 3월 15일 ) 의기간에대해서기상대에서강우, 강설, 혼합의관측수에비해국지분석시스템에서강수현상을판단한경우는 2006년겨울은약 54%, 2007년겨울은약 50% 에불과하였다. 따라서국지분석시스템에서전반적으로강수현상을적게분석하고있는것이다. 이러한원인은위성과레이더를이용한 3차원구름분석이실제보다구름을적게분석하는것을의미한다. 강우와강설유형만보면 2006년에는약 92%, 2007년에는 82% 정도의정확도를보인다. 관측에서강수가나타났지만 KLAPS 분석에서강설및혼합형으로보는경우가반대의경우보다많았다. KLAPS에서판단된강수유형산출자료는특히정규관측자료가부족한북한지역이나서해상을이동하는저기압시스템에의한강설예보에유용하게활용될수있다. 현재강수유형은분석장에대해서적용이되었다. 하지만, 이러한결과를활용해서수치모형예측에사용이가능할것이다. 이경우에사회적으로많은영향을끼치는강설현상에대한예보정확도를향상시킬수있을것이다.

165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초단기기상분석시스템 2010년도에동네예보실황장을제공하기위해서분석장의개선이있었다. 우선기존 WRF v2.2 기반의배경장생산모델이최신 WRF v3.1 기반으로변경이되었으며, 민간항공기관측자료활용고도변경, 레이더자료처리개선, 구름분석을위한위성자료활용과정을개선하였다. 산출되는 KLAPS 분석장중에서지상기온, 습도, 풍향, 풍속, 운량, 하늘상태, 강수량의 7개요소에대해서동네예보로제공하고있다. 이중에서기온은분석장과관측지점의고도차이를보정하였고, 해안지역도행정구역에맞춰일부변경하였다. 강수량은 10분간격의레이더반사도자료와 1시간누적 AWS 강수자료를합성하여한반도근처의강수량을산출하여제공하고있다.

166 12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7.3 초단기기상예측시스템 초단기기상예측시스템은위성, 레이더등의비종관자료를활용하여구름분석이포함된초기장을이용하므로수치모델의적분초기부터강수를적절히모의가능하다. 따라서모델적분초기의강수스핀업문제를완화할수있다. 북미사례에서 LAPS 초기장을이용한 WRF 모델의예측은강한강수의단기예측에특히높은강수예측성능을보였다 (Etherton and Santos, 2008). 그리고, 일 2회의잦은예측으로단시간에급격히발달하는강수시스템을예측하는데유용하고, 빠른지원이가능하므로초기시각으로부터 1 시간이내에예측장이활용가능하다. 그림 7.4는매시간수행되는초단기기상예측시스템의체계도를나타낸것이다. [ 그림 7.4] 초단기기상예측시스템의체계도 초단기예측시스템의수평해상도는 5km, 수평격자수는 이며연직으로는 40층이다. 명시적물리과정은 WDM-6 방안을사용하였고, 적운모수화방안은사용하지않았다. 초단기예측시스템은 2008년 8월시험운영이시작되었고 2009년 8월현업운영으로결과가공식적으로지원되다. 2010년 6월 KLAPS v3.0으로업그레이드되었고, 동네예보와초단기예측에자료를제공하고하고있다.

167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초단기기상예측시스템 초단기기상예측시스템의특징인구름분석의효과를살펴보았다. 이미언급한것처럼구름분석이포함된초기장을이용하므로스핀업문제를완화하여수치모델의적분초기부터강수를적절히모의가능하다. 현재 KLAPS에서는구름분석을위해위성영상자료, 레이더반사도볼륨자료, 지상항공관측자료등이이용된다. 이러한자료를이용해서 3차원적인구름의구조를만들어낸다. 그리고, 이와관련되어습도장뿐만아니라구름주위의바람장에적절하게생산하게된다. 또한기상청에서실시간관측되고있는낙뢰자료를이용하는데이를통해서구름내부의연직속도에대하여더욱현실적으로향상시키고있다. 이러한구름분석자료는수치모형에서초기시간부터강수형성이가능하도록한다. 그림 7.5는구름분석이포함되지않은초기장과국지분석을통한구름분석이포함된초기장을이용한 1시간누적강수와이때의레이더영상자료를나타낸것이다. 구름분석이포함되지않은예측에서는서해상에만강수현상이있고레이더영상자료에서볼수있는한반도에존재하는강수대를예측하지못하고있다. 이에반해구름분석이포함된예측에서는한반도에서의강수대를뚜렷하게예측하고있다. 심지어레이더영상에서볼수있는주강수대보다약간동쪽에있는강수대도모의하는것을볼수있다. 이것은모델초기시각에분석과정에서입력된레이더정보등이매우적절하게분석에활용되어수치예보의강수모의에작동하고있음을알수있다. 이러한모형초기의구름분석효과는일반적으로약 9~12시간까지긍정적인영향을주는것으로알려져있다. [ 그림 7.5] 구름분석이포함되지않은경우 (a) 와포함된경우 (b) 에수치모델에서 1 시간누적강수모의결과비교

168 14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7.3 초단기기상예측시스템 2009년도에는초단기기상예측시스템의예측성능향상을위하여다양한개선을추진하였다. 우선은초기연직속도결정모수최적화를통해초기화과정을개선하였다. 이를위해구름연직속도모수탐색을위한유전알고리즘 (GA : Genetic Algorithm) 코드결합하였다. KLAPS에서는구름유형에따라구름내부의연직속도가결정되며, 운형에따라서로다른모수 (x 1, x 2, x 3 ) 를가진다 ( 그림 7.6). 적운형, 층적운형, 층운형구름의모수각각에대해유전알고리즘적용하였다. [ 그림 7.6] 운형에따른 KLAPS 의연직속도결정방법

169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초단기기상예측시스템 강수사례에대한최적의모수를탐색하기위한수치실험을설계하고수행하였다. 유전알고리즘에서 20개의개체에대해서 30세대까지실험을수행하면서최적의모수를탐색하였다. 이때적용한적합도함수는 6시간누적강수량 1~50mm까지의각기준값에대한 ETS의누적값이다. 2008년 6월 17일사례에대해서탐색실험수행하였다. 최적의모수탐색을위해 KLAPS 분석과정과 WRF 모델결합한유전알고리즘적용하고해당모수들로구성된각모델결과에대해적합도함수계산하게되는이흐름도는그림 7.7에나타내었다. [ 그림 7.7] 모수탐색흐름도

170 16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7.3 초단기기상예측시스템 세대에따른모수분포진화특성을살펴보았다 ( 그림 7.8). 유전알고리즘탐색공간 (0~1) 에서각모수들은세대가지날수록점차적으로수렴하여약 20세대에서는상당한수렴정도보였다. 특히 x1( 적운모수 ) 은 5~6세대에서대부분수렴하였다. [ 그림 7.8] 적운모수 x1 의 0 세대 ( 왼쪽 ) 과 20 세대 ( 오른쪽 ) 의모수분포 구름연직속도에대한강수예측민감도분석을수행하였다 ( 그림 7.9). 3개의모수중적운형에대한모수 (x1) 가강수예측성에가장민감하였다. 모수값이증가할수록적합도함수가증가되는경향이산출됨을보였다. 특히 15mm /6hr에서높은 ETS 값을산출하고 BIAS도개선되는것을알수있었다. [ 그림 7.9] 적운모수별 6 시간누적강수문턱값에따른적합도함수 (ETS) 분포

171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초단기기상예측시스템 모수에따른분석및예측결과를비교하였다. 먼저분석장비교분석에서 850hPa 고도바람장, 특히레이더와위성관측지역에서차이가뚜렷함을알수있었다 ( 그림 7.10). 이를통해모수변경에따른구름분석의효과를확인할수있었다. [ 그림 7.10] 2008 년 6 월 17 일 09UTC 850hPa 분석바람벡터장의차이 ( 오른쪽 ). 왼쪽은동일시각위성 ( 좌상 ) 과레이더 ( 좌하 ) 관측영상

172 18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7.3 초단기기상예측시스템 강수예측비교분석에서새로운적운모수에의해전라남도와앞바다의 강수시스템예측성능향상됨을보였다 ( 그림 7.11). [ 그림 7.11] 2008 년 6 월 17 일 09UTC 를초기장으로한 6 시간누적강수량비교. 왼쪽 (CTRL) 은기존모수를적용한분석장을초기장으로한예측장, 오른쪽 (BEST) 은최대적합도함수를갖는모수를적용한분석장을초기장으로한예측장

173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초단기기상예측시스템 탐색된모수를이용하여 2008년도여름철 (6, 7, 8월 ) 에대해예측을수행 ( 매 3시간 ) 하였다. 각예측자료의 3시간누적강수량을 AWS 관측자료로검증한결과, 전반적으로강수예측능력이향상되었다 ( 그림 7.12). 특히 6 시간누적 12.5mm 기준으로는 ETS가 23.8% 에서 25.5% 로향상되었다. [ 그림 7.12] 규준실험 (Control, 파랑 ) 과연직속도최적모수가적용된실험 (Omega, 빨강 ) 의 3 시간누적강수의문턱값별 ETS( 왼쪽 ) 와 BIAS( 오른쪽 )

174 20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7.3 초단기기상예측시스템 그리고, 초단기기상예측시스템의모델물리과정을개선하였다. 최근 Lim and Hong(2009) 에의해이중모멘트구름미세물리과정이새롭게개발되었다. 초단기기상예측시스템의모델에개선된미세물리과정 ( 이중모멘트 ) 을적용하였다. 기존에활용되었던 WRF 모델의 Single-Momont 6- class(wsm6) 미세물리과정은수증기, 구름물, 구름얼음, 눈, 비, Graupel 의 6개종류에대해서혼합비를예측한다. WRF Double-Moment 6- calss(wdm6) 는 WSM6에구름물과빗물에대한수농도를추가로예측하여명시적인구름응결핵과결합되어다양한비입자의크기분포를가진다 ( 그림 7.13). [ 그림 7.13] WDM6 에서혼합비과수농도에대한미세물리과정흐름도 ((Lim and Hong, 2009)

175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초단기기상예측시스템 2008년 6월 18일 0000UTC를초기시간으로하여 WSM 방안과 WDM 방안을이용하여 3시간누적강수모의결과비교하였다. 강수패턴은전반적으로두방안모두비슷한형태를나타내었다. 그러나국지적인강수량의차이를보였는데, 6시간예측에서 WSM 방안에서나타나는한반도중부의강수지역이 WDM에서약화되고, 9시간예측에서는 WDM에서모의된강수대가더강하게모의 ( 그림 7.14 오른쪽열에서분홍색점선타원안 ) 되었다. AWS WSM WDM F03H F06H F09H [ 그림 7.14] 2008 년 6 월 18 일 03UTC 부터 09UTC 까지 3 시간누적강수분포도. 상단부터 AWS 관측, 기존 (WSM) 과새로운 (WDM) 의미시물리과정

176 22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7.3 초단기기상예측시스템 미세물리과정이강수에미치는영향을알아보기위하여여름철 3개월 ( ) 에대해민감도실험을수행하였다. 3시간간격으로총 736회의모델예측결과자료에대해서 AWS 강수검증하였다 ( 그림 7.15). 3시간누적 1mm의약한강도의강수기준과 3시간누적 10mm의중간강도의강수기준에서 WDM 결과가 12시간예측까지모두높은 ETS 보였다. BIAS는 WDM이 WSM보다높은값을보여, WDM이강수영역을다소넓게예측하였다. [ 그림 7.15] 규준실험 (WSM, 파랑 ) 과새로운미시물리과정이적용된실험 (WDM) 의 3 시간누적강수의문턱값별 ETS 와 BIAS

177 7장 초단기 기상분석 및 예측시스템 초단기 기상예측시스템 미세물리과정 개선이 강수 예측성에 미치는 영향을 사례분석을 통해 조사 하였다. 그림 7.16은 2008년 6월 18일 저기압에 동반된 강수사례이다. 전 반적으로 저기압과 동반된 강수를 자세하게 잘 모의하였으며 강수대의 이 동을 관측과 더 유사하게 모의하였다. 특히 전라도 해안 지역의 강수를 잘 모의하였다 UTC ~ UTC (06 FC) 개선전 KWRF 개선후 RDAPS [그림 7.16] 2008년 6월 18일 00UTC에 예측된 1시간 누적 강수량 분포도(개선전, 개선 후). 왼쪽부터 04,05,06 UTC. 비교를 위해 AWS 관측(상단)과 06UTC에서 KWRF 및 RDAPS 예측장(오른쪽 열) 제시

178 24 7장 초단기 기상분석 및 예측시스템 7.3 초단기 기상예측시스템 그림 7.17은 태풍 전면에 형성된 2008년 7월 18일 사례이다. 북상하는 2008년 제7호 태풍 갈매기(KALMAEGI) 의 영향으로 태풍전면에 형성된 강수대가 한반도에 영향을 주었다. 중부지방에 동서로 가로지르는 강수대 를 관측과 유사하게 모의하였다 UTC ~ Valid : UTC 개선전 KWRF 개선후 RDAPS [그림 7.17] 2008년 7월 18일 18UTC에 예측된 1시간 누적 강수량 분포도 (개선전, 개선 후). 왼쪽부터 21,22,23UTC. 비교를 위해 AWS 관측(상단)과 06UTC에서 KWRF 및 RDAPS 예측장(오른쪽 열) 제시. 단 19일 00UTC

179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초단기기상예측시스템 2010년도에는초단기동네예보지원을위한개선작업이있었다. 모델을기존 WRF v2.2에서 WRF v3.1로업그레이드하였으며, 기존지면피복도에서한반도중부지역의대부분을사바나로분류하였던 USGS 자료대신에 MODIS 기반자료로변경하였다. 또한안정적인배경및경계장생산을위해 15km 영역에서는 2 개의 KLAPS 분석장을이용한 4 차원자료동화 (FDDA) 를적용하였다. 그리고, 현업전구모델이 GDAPS에서통합모델 (UM) 로변경됨에따라, UM을활용하는체계를바꾸었다. 또한기존일 8회의 3시간간격의예측체계를매시생산되는분석장을초기장으로 1시간간격으로예측을하는체계로변경하였다. 동네예보지원을위해서수행시간을최적화하여매시약 16분에는 6시간예측자료가지원되고, 매시 25분이내에 12시간결과를제공할수있도록하였다.

180 26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7.3 초단기기상예측시스템 초단기예측시스템의결과는기상청홈페이지의초단기예보, 종합정보시스템의홈페이지와웹기반기상분석시스템을통해서지원이되고있다 ( 그림 7.18). 종합정보시스템홈페이지에서초단기예측을선택하면해면기압과 1시간누적강수량등 16개의기본예상도가표출되고있다. 웹기반기상분석시스템에서도분석장과예측장까지표출이되고있다. 수치모델, 예상일기도, 지역, KLAPS05F 항목에서지원되고있는데현재 13개의기본예상도와 5개의보조예상도가지원되고있다. [ 그림 7.18] 홈페이지와웹파스를통한초단기기상예측시스템결과지원

181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27 요약 집중호우등위험기상을유발하는중규모현상의경우는시공간규모가작기때문에 12시간또는 6시간마다수행되는기존의자료동화체계로는효과적인탐지와예측이불가능할수있다. 따라서예측의효과가 12시간또는그이내에대하여제한적으로적용되는방법이라하더라도, 실시간자료수집체계를통해가능한잦은분석과예측을수행하는전략이필요하다. 레이더반사도와낙뢰자료를활용한물리적초기화기법이특히스핀업문제를지니고있는단시간예측에서효과적일수있다. 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KLAPS) 에서는기존의초단기예측시스템을개선하여매시간운영및지원되는초단기예측시스템을구축하였다. 그리고, 효율적인활용을위해그결과가약 25분이내에지원되도록하였다. 이러한예측은단시간강수예보에유용한자료를제공할수있을것으로판단된다. 하계사례에대한분석에서종관시스템에의한강수에대해서대부분의저기압에의한강수사례에서는 1시간간격의예측이강수의일관성을유지하면서모의하였고, 종관시스템에지배를받는상황에서는강수의패턴을잘모의하였다. 하지만대기불안정에의한국지적강수에대해서는불안정에의한강수가구조화되기전에대해서는예측성이낮아진다. 그렇지만레이더에코등에서징후가포착될정도로구조화되었을때에는즉각적으로강수를생성하였다. 초단기예측시스템에서는매시간예측을하기때문에국지적으로발달하는위험기상에대해상당한수준의정확도를갖고수시간이후까지도예측이가능하였다. 정량적인검증에있어서 12시간예측까지긍정적인결과를보이고있고이러한효과는 10mm/hr의강한강수에서도나타나는것을알수있었다.

182 28 7 장초단기기상분석및예측시스템 연습문제 1. 현재운용중인수치모델들이실황 ( 초단기 ) 예보와고해상도예보에적합 하지않은이유를설명하시오. 2. 기상청의실황 ( 초단기 ) 예보시스템의주요입력자료에대해설명하시오. 3. 초단기예측시스템에서예보의과정과원리에대해설명하시오. 4. 기상청초단기예측시스템에서강수유형을구분하는원리를설명하시 오. 5. 초단기분석및예측시스템에서레이더, 낙뢰및위성등원격탐사자료 가갖는중요성을설명하시오.

183

184 8.1 동네예보의이해 8.2 동네예보모델

185 학습목표 - 동네예보를정의하고다른예보와다른점을설명할수있다. - 동네예보에서생산및제공하는예보요소종류와생산과정을설명할수있다. - 동네예보의예보발표시각과예보기간을이해한다. - 동네예보의생산과정과서비스정책을설명할수있다. - 동네예보에사용되는통계적기법 (PPM, MOS,..) 을이해한다.

186 8 장동네예보 동네예보의이해 동네예보의개념동네예보는현재의시 군단위의예보와달리, 세부행정단위인읍 면 동까지상세하고빠르게날씨정보를알려주는예보이다. 동네예보는전국을 5km 5km 간격의 37,697개의촘촘한그물망 ( 격자점 ) 으로나누어, 3시간단위로향후 48시간까지예보를 3시간마다그래픽예보, 시간별예보, 문자예보, 음성예보, 원시자료를제공한다. 예보요소도기존의예보에서제공하던 9종에서 12종으로증가하였으며, 예보형식도문 숫자형식으로제공하여가공성이높은정보이다. [ 그림 8.1] 기존예보 ( 좌 ) 와동네예보 ( 우 ) 의차이 동네예보는기존예보와달리다음과같은특징이있다. 동네예보의시간분해능은 3시간이다. 동네예보는 3시간간격의정시를중심으로나타날수있는일기를예보하며, 정시사이동안날씨변화는예보하지않는다. 즉하늘상태가 10시에 구름조금 이였다가 12시에 맑음 으로변화와같은예보는동네예보범위를벗어난다. 기존의예보의시간분해능은 6~12시간정도이다.

187 2 8 장동네예보 8.1 동네예보의이해 동네예보는예보관이판단한예보를정량적으로나타낸다. 기존의예보에서는 오전한때경기북부지역비 로표현하지만, 동네예보에서는예보관이비가내리는지역을 3시간간격으로 5km 단위의격자마다결정하여비가내릴지역을명확히제공하는예보이다. 따라서기상청의예보구역을모르는사람도동네예보홈페이지를통하여비가예보된지역과시간을정확히알수있다. [ 그림 8.2] 기존예보 ( 좌 ) 와동네예보 ( 우 ) 에서강수표현방법. 예보관이빗금친지역에비가온다고판단하면, 기존예보는 3 개지역모두에비를예보하지만동네예보는빗금친지역만비를예보한다.

188 8 장동네예보 동네예보의이해 동네예보는기상관서위치의예보가아닌 5km 간격의격자를대표하는예보이다. 그림 8.3과같이격자를대표하는기온이 5 ( 파란색 ) 이고, 기상관서가위치한지점은 7 ( 하늘색 ) 라면, 동네예보는격자를대표하는 5 를예보한다. 그러나기상관서의예보는인근지역을대표하므로 5km 격자점을대표하는예보와기상관서위치의예보는특별한사항이없으면동일할것이다. 기상관서 [ 그림 8.3] 동네예보의최소면적단위인 5km 5km 격자모식도 동네예보는모든예보요소가정량화되고, 원시자료를기상에서사용하는표준파일인 GRIB으로제공하므로가공성이높은예보이다. 기존의예보는문장및표형식으로제공되어기상예보를가공하기위해서는예보문을정량적으로번역하는과정등가공처리에제약이있었다. 동네예보는원시자료를컴퓨터에서쉽게인식할수있는표준파일제공하 므로이와같은제한이없어가공성이높아졌다. 그리고일기예보가가공 성이높아지게되면기상정보의경제자원화를촉진시키게될것이다.

189 4 8 장동네예보 8.1 동네예보의이해 동네예보는웰빙예보이다. 기상청은위험기상으로부터국민의생명과재산을보호하기위하여특보를발표하고있다. 특보는사고방지및재해저감에최우선을두는예보이므로, 예보관은보수적으로특보를생산한다. 최근국민생활수준향상으로국민삶의질향상을위하여다소보수적인예보보다는나타날가능성이가장높은예보를요구하고있으며, 동네예보가이러한역할을담당할것이다. 따라서특보는보수적인예보인반면, 동네예보에서는공격적인예보가될수있다. 동네예보는인터넷기반의예보이다. 동네예보는기상청대표홈페이지또는동네예보홈페이지 (WEM) 를운영하여사용자가원하는예보만제공한다. 이러한서비스를하기위해서는모든동네예보를준비해야한다. 동네예보는 1일 5,800만건의예보를생산하고있으며이를유명일간지의면수로환산하면 19만면에해당한다. 따라서신문방송과같은기존의대중매체를이용하여동네예보를제공하는것은불가능하다. 방대한정보중사용자가원하는정보만효율적으로제공하기위해서는인터넷과같은쌍방향통신을활용해야한다. 동네예보는동네예보홈페이지를통하여국민개개인이원하는일기예보를제공한다. 방대한예보자료에서원하는정보를빠르게검색하기위하여 GIS 지도합성및주소찾기등효율적인검색기능을제공하고있다. 다만국가 사회적으로문제가되는예보가예상될때특정지역의동네예보를대중매체를통하여제한적으로전달할수있다.

190 8 장동네예보 동네예보의이해 동네예보예보요소정의동네예보에서생산및제공하는예보요소는기온, 습도, 강수, 바람, 하늘상태, 유의파고등이포함되며, 예보요소에따라정시기준인요소와, 3~12 시간동안누적량을예보하는요소가있다. 예보요소별정의는다음과같다. [ 표 8.1] 동네예보의예보요소정의 예보요소시간단위정의단위 기온정시정시평균기온 최저기온 1 일 3 시 ~9 시기온중최저기온 최고기온 1 일 10 시 ~18 시기온중최고기온 상대습도정시정시상대습도 % 풍향정시정시평균풍향 8 방위 풍속정시정시평균풍속 m/s 하늘상태 정시 맑음 (0~2), 구름조금 (3~5) 구름많음 (6~8), 흐림 (9~10) 강수확률 3 시간누적 3 시간동안강수가 0.1mm 이상내릴확률 % 강수형태 3 시간누적비 ( 액체 ), 비 / 눈 ( 액체 / 고체혼재 ), 눈 ( 고체 ) - 강수량 12 시간누적 00 시, 12 시기준의 12 시간누적강수량 mm 신적설 12 시간누적 00 시, 12 시기준의신적설 cm 유의파고정시유의파고 m - 기온은 3시간간격의정시기준으로정시 1분전부터정시까지의평균기온이다. 최고기온은 10시 ~18시기온중최고기온으로낮최고기온을의미한다. 최저기온은 3시 9시기온중최저기온으로아침최저기온을의미한다. 상대습도는정시상대습도이다. 풍향은정시 10분전부터정시까지평균풍향을 8방위단위로나타내다. 8방위는북풍 (N), 북동풍 (NE), 동풍 (E), 남동풍 (SE), 남풍 (S), 남서풍 (SW), 서풍 (W), 북서풍 (NW) 이다.

191 6 8 장동네예보 8.1 동네예보의이해 풍속은정시 10분전부터정시까지평균풍속이다. 하늘상태는정시전운량을 4단계로구분한것이다. 맑음 은전운량이 0~2 일때, 구름조금 은전운량이 3~5 일때, 구름많음 은전운량이 6~8 일때, 흐림 은전운량이 9~10 일때이다. 강수확률은 3시간동안강수량이 0.1mm 이상내릴확률이다. 강수형태는 3시간동안내린강수를액상, 고체상을구분하는요소로 강수없음, 비, 비눈, 눈 4단계로구분한다. 비 는강수가액체로내릴때, 눈 은강수가고체로내릴때이다. 비눈 은강수가비와눈이섞여내리거나 3시간동안비에서눈또는눈에서비로내릴때이다. 강수없음 은강수가 3시간동안 0.1mm 미만으로내릴때이므로흔적강수도 강수없음 에해당된다. 강수확률및강수형태누적시간은정시전 3시간부터정시까지이다. 강수량은 12시간동안내린누적강수량이다. 적설은 12시동안쌓인신적설이다. 12시간동안녹거나바람등으로소멸된적설은인정하지않는다. 강수량과적설은 00시또는 12시기준으로반일계 ( 낮 12시, 밤 12시기준 ) 로누적한다. 예보발표시각이 11시, 23시이외시각에서첫번째누적시간은예보발표시각 + 1시간부터반일계까지이다. 따라서예보발표시각이오후 8시이면첫번째강수량의누적시간은 3시간이다 ( 그림 8.4). [ 그림 8.4] 발표시각에따른첫번째강수량및적설누적시간

192 8 장동네예보 동네예보의이해 예보영역동네예보영역은그림 8.5와같이한반도와서해 5도를포함한우리나라와인근해역으로남쪽으로는이어도, 동쪽으로는독도, 서쪽끝으로는백령도까지포함하고있다. 이영역은 5km 5km의격자간격으로총 37,697 개의격자를포함한다 ( 동서 149개 남북 253개 ). 지구는구형이지만지표는평면으로변화하는지도투영법은 2004년제정된기상청표준지도투영법인 Lambert-Conformal 투영법이다. 지도투영법에사용된상수들의정밀도에따라지도외각지역에외곡이있을수있으므로기상청표준지도투영법에서제시한규정을그대로따랐다. 예보영역의모서리위치는다음과같다. 좌하 : E , N 우하 : E , N 우상 : E , N 우상 : E , N [ 표 8.5] 동네예보영역 ( 동서 149 남북 253 -> 37,697 개 )

193 8 8 장동네예보 8.1 동네예보의이해 예보발표및유효시간동네예보는 3시간간격으로 45~54시간까지의예보를발표한다. 예보발표시각은 0시, 2시, 5시, 8시, 11시, 14시, 17시, 20시, 23시로매 3시간간격으로일 8회발표한다. 하며, 이에따른예보기간은표 3.2와같다. 12 시간누적강수량및 12시간신적설은표 3.2에서점선으로나누어진것과같이 00시와 12시를기준으로해당되는시간동안의누적강수량을의미한다. 따라서오늘과모래의양끝시간의누적강수량은 3시간, 6시간, 9시간의누적강수량이되기도한다. [ 표 8.2] 동네예보의예보발표시각과예보기간 예보발표시각 예보유효시각 오늘내일모래 5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194 8 장동네예보 동네예보의이해 동네예보생산과정동네예보는그림 8.6과같이객관예보와예보관의최종판단으로생산된다. 먼저전세계로부터수집된관측자료와슈퍼컴퓨터를이용하여수치예보모델이한반도부근의수치화된수치예보자료를생산하고, 동네예보모델은수치예보자료의예보특성을분석하여지역별상세한예보가이던스를생산한다. 동네예보모델로생산된예보가이던스를예보관에게제공되고, 예보관은동네예보편집기를이용하여예보가이던스를수정및조정하여최종의동네예보를생산한다. 이과정에서예보관은다양한분석예보자료를통하여최종예보를결정하고동네예보를편집한다. 예보관이생산한동네예보는 5km 간격의격자마다수치화된정보로이루어져있어국민등동네예보사용자를이를직접활용하는것은한계가있다. 따라서다양한예보사용자를위하여동네예보자료를재가공하여그랙픽, 시간별예보, 문자예보, 예보통보문, 131예보등과같은형태로변환하여대국민서비스를하고있다. [ 그림 8.6] 동네예보생산과정

195 10 8 장동네예보 8.1 동네예보의이해 동네예보자료종류동네예보는 기상청 대표홈페이지 (kma.go.kr), 동네예보 홈페이지 (digital.go.kr), 131 전화, 예보통보문, 이동통신, 전용라인을통하여제공 하고있으며표 8.3과같이다양한예보콘텐츠형식으로대국민서비스하 고있다. 그래픽예보는 12개예보요소별전국분포도로예보요소별분포파악을위하여, 시간별 도표예보는읍 면 동별기온 습도 바람등기상변화를 3시간간격으로제공하며주로개인적목적에활용을위한자료이다. 문자 음성예보는오늘과내일의예보를오전과오후단위로문자및음성으로제공하여, 시각및청작장애자도이용가능하다. 동네예보를주로인터넷을이용하여전달하지만농어촌, 산지등인터넷취약지역은동네예보를활용하기힘들다. 특히인터넷을직접활용하지않는노인등정보통신취약계층은동네예보의사각지대가될수잇다. 이러한문제점을해결하기위하여동네예보는기존의예보전달체계를병행하여서비스하고있다. 언론사등을위한예보통보문을지속적으로생산서비스하고있으며, 지역유선방송, IPTV 등예보콘텐츠다양화를추진하고있다. [ 표 8.3] 동네예보자료종류 예보종류그래픽예보시간별예보도표예보문자예보음성예보개요단기예보통보문원시자료 내용 일기예보분포 그래프로나타낸특정지역일기예보의시간적변화 표형식으로나타낸특정지역일기예보의시간적변화 동네예보원시자료를번역하여지방별, 읍면동별예보를문자료표현 동네예보를음성으로변환및서비스 광역도시및도단위예보개요 일기예보요약및주요도시예보 동네예보원시자료로높은수준의예보사용자를위한가공처리사용기상표준압축형식인 GRIB 으로제공

196 8 장동네예보 동네예보의이해 동네예보의민관서비스정책 동네예보는기상청의단기예보의역할을담당하므로기존의예보서비스 정책을유지한다. 국민을위하여홈페이지, 131, 언론사용예보통보문등을통하여동네예보 를제공하며, 국가기관과유관기관은전용라인을통하여동네예보를제공 한다. 동네예보를가공처리하여부가가치를창출하는민간예보사업체에는기상산업진흥원을통하여원시자료를유료로제공한다. 민간기업, 대학등과불특정및특수예보사용자도기상청에서동네예보자료를직접제공하지않고기상산업진흥원을통하여간접적으로서비스하고있다. 그외기타공익기관은기상청기상자료공개규칙에따라자료제공및방법을결정한다. [ 그림 8.7] 동네예보서비스방향

197 12 8 장동네예보 8.1 동네예보의이해 [ 그림 8.8] 동네예보서비스원칙

198 8 장동네예보 동네예보모델 동네예보모델의필요성현대기상예보는수치예보와함께발전하고있으나, 수치예보모델은역학및물리방정식으로이루어져있어, 기온, 바람등과같은기본적인예보요소만예측한다. 그러나동네예보는강수형태와같이수치예보모델이제공하지않는예보요소까지제공해야하므로예보관은수치예보자료를직접분석하여강수확률, 하늘상태등과같은동네예보요소생산해야한다. 동네예보는 12종의예보를 48까지예보를 3시간마다발표해야하므로, 예보관이이러한방법으로제한된시간안에모든예보를생산하는것은불가능하다. 이러한문제점을해결하기위하여수치예보모델과예보관사이의중간과정으로동네예보모델을도입되었다. 동네예보시스템은동네예보모델등을이용하여수치예보자료를객관적으 로해석한초기예보자료를기상예보관에게제공하고, 기상예보관은제공 된초기예보자료를조정및수정하는예보체계로운영된다. [ 그림 8.9] 동네예보모델역할 수치예보자료를객관적으로해석하는방법으로는여러방법이있으면, 통 계적방법으로 MOS(Model Output Statistics) 모델과 PPM(Perfect Prog Method) 모델등이있다.

199 14 8 장동네예보 8.2 동네예보모델 PPM 은과거에축적된종관기상관측자료와예보요소간관계식을산출한 후, 수치예보모델이완벽하다고가정하고, 수치예보자료에관계식을적용 하는방법이다 (Klein et al., 1960). MOS는수치예보모델의계통오차와위상오차를설명하고, 수치예보모델이생산하지못하는예보요소및격자점이아닌특정지점에대한예보요소도생산할수있다. 따라서수치예보모델의발전에따라, MOS기법도지속적으로개발및현업화되고있다 (Dallavalle, 1996). PPM은모델개발과적용이간편하지만수치예보모델의체계적오차가있는경우예측력은다소떨어진다. MOS는수치예보모델의체계적인오차는제거할수있으나 MOS 개발및적용에고정된수치예보모델을이용해야하는등제약이있다. 한편칼만필터는 PPM과 MOS의중간형태이지만, 급격히기상이변할경우예측력이떨어지는단점이있다 ( 최와조, 2001). MOS는 PPM이나칼만필터에비해수치예보모델의체계적오차를고려할수있는이점이있으나, 개발기간및통계모델로예보가이던스를제공하기어려운예보요소가있다. 이러한문제점을해결하기위하여 MOS로제공되지않는예보가이던스는 PPM이나수치예보자료를사용하여제공한다. 강수량등의예보요소산출은수치예보자료를사용한다.

200 8 장동네예보 동네예보모델 통계모델 ( 고전적방법, PPM, MOS) 원리 통계예보모델은식 (1) 과같이예보요소인피예보인자 (Predictand, Y) 와 모델의입력자료가되는예보인자 (Predictor, X) 간의관계식인 F를잘정 의해줌으로써만들어진다. 여기서 Ŷ 는피예보인자의예보값이고, X 는예 보인자들이다. Ŷ = F(X) (1) 식 (1) 과같은예보모델을만들때사용되는방법은고전적방법, PPM 및 MOS 등 3가지가있다. 고전적방법 (Classical Method) 은수치예보모델이발전되기이전에기후자료만을사용하여예보인자와피예보인자사이의관계를어떤시간간격 (Lag) 을통해산출하는통계적방법이다. 즉, 예보모델은식 (2) 와같이표현된다. 여기서 Ŷ t 는시간 t에서의피예보인자의예보값이고 X o 는시간 t=0에서예보인자들이다. Ŷ t = F(X o ) (2) PPM은수치예보모델이개발되고그예보능력이향상되자, 이를이용하여수치예보모델자체에서예보되지않는예보요소 ( 최고 / 최저기온, 강수확률등 ) 와특정지역에대한예보자료를산출하기위해개발되었다. Klein(1959) 은기후자료를사용하여예보모델을식 (3) 과같이만들었는데, 이때사용된예보인자 X o 는수치예보자료에서계산가능한자료이다. 여기서 ˆY o 는시간 t=0 에서의피예보인자의예보값이고, X o 는시간 t=0에서예보인자들이다. Ŷ o = F(X o ) (3) Ŷ t = F( Xˆt) (4) 산출된예보모델 (3) 에수치예보자료를활용할경우, 최종적으로예보자 료생산에사용하는예보모델은식 (4) 와같이표현된다. 여기서 는시간 t 에서예보하고자원하는예보요소의예보값 ( 즉피예보인자의예보값 ) 이 며, ˆ X t 는시간 t 에서의수치예보자료로계산된예보인자들의값이다. 따라 서이기법은 수치예보모델이실제의대기상태를완벽하게예보한다 는가정아래, 기후자료로만든예보모델에수치예보자료를적용한다. 이와같은연유로이기법을 PPM(Perfect Prog Method) 이라부른다. Ŷ t

201 16 8 장동네예보 8.2 동네예보모델 통계모델 ( 고전적방법, PPM, MOS) 원리 PPM이수치예보모델의예보자료를사용하지만, 완벽한수치예보모델은존재하지않기때문에관측자료에기반한 Y 0 와 X 0 사이의통계적관계가 t 시간예측된수치예보자료에서성립된다고보는것은무리이다. 따라서이와같은문제점을해결하기위하여 Glahn과 Lowry(1972) 는예보인자와피예보인자간통계적관계를기후자료대신수치예보자료를사용하여수치예보모델자체의특성을예보모델에반영할수있는 Model Output Statistics(MOS) 를개발하였다 ( 식 5). 여기서 자예보값이고, 들이다. ˆ X t Ŷ t 는시간 t 에서의피예보인 는시간 t 만큼예측된수치예보자료로계산된예보인자 Ŷ t = F t ( Xˆt) (5) Murphy(1985) 에따르면각예보모델은표 8.4에나타난바와같이다음의특성을가진다. 고전적방법은단시간예보에유용하다. 수치예보모델의특성상모델가동후예보안정을위해 3~6시간정도가소요된다고보면이시간내의예보자료에대한예보정확도는기대할수없기때문에 4시간이내의단시간예보는 PPM이나 MOS보다예보능력이더좋은것으로평가된다. [ 표 8.4] 전통적방법, PPM, MOS 의예보원리비교 Method Classical Method PPM MOS Development Equation at t=0 Ŷ t = F(X o ) Forecast Equation at t=t Ŷ o = F(X o ) Ŷ t = F( Xˆt ) Ŷ t = F t ( Xˆt)

202 8 장동네예보 동네예보모델 PPM은예보모델을전적으로관측된기후자료를사용하기때문에오랜동안의관측자료가확보되면안정된예보모델을얻을수있다. 또한예보모델이수치예보모델의예보자료와독립적으로개발되어수치예보모델이교체또는개선되어도예보모델을다시개발할필요가없다. 그러나수치예보모델의특성이직접예보결과에표현되어수치예보모델의예보능력이떨어지면 PPM을사용한예보결과도떨어지는단점이있다. 그래서이예보자료를분석하여수치예보모델의개선자료로활용하기도한다. MOS는예보모델산출에수치예보자료를직접사용하기때문에수치예보모델의바이어스를예보모델에반영해주는장점이있다. 그러나 MOS를개발하기위해서는수치예보자료가일정기간동안충분히저장되어있어야하고이자료를이용하여예보모델을만들고적용할때수치예보모델에큰변화가없어야한다. 또한수치예보모델이교체될경우, 수치예보자료를일정기간동안재저장해서예보모델을재산출해야하는단점이있다.

203 18 8 장동네예보 8.2 동네예보모델 동네예보모델의 PPM 시간기온 3시간기온은수치예보모델의 2m 기온을동네예보시스템의지형고도로기온감률을적용하여산출한다. 수치예보모델의 2m 기온은수치예보모델의하층대기자료를상사이론에적용하여산출된다. 일반적으로수치모델의최하층고도는 30개의연직으로이루어진경우 50m 정도이며, 이층의중간고도에서산출되는기온은종관기상관측에서이루어지는 1.5m의기온과는차이가있다. 이러한점을극복하기위하여수치예보모델에서산출되는 2m 기온을 3시간기온, 최고 / 최저기온산출에사용하였다. 수치예보모델은수치연산의한계로상대적으로저해상도의격자체계 (RDAPS의경우 30km) 로이루어져있어동네예보시스템격자체계의해상도인 5km를만족하지못한다. 즉수치예보모델에서산출되는 2m 기온은평활화된수치예보모델지형고도의 2m 상공에서정의되고동네예보의기온은이보다더상세한지형고도에서정의된다. 그러므로동네예보의기온은수치예보모델의 2m 기온을두예보시스템간의기온이정의되는고도차를고려한기온감률로보정하여산출한다. 기온감률은 /m를사용한다. 해상지역에서지상기온은겨울철해상에서지나치게따뜻하게모의할가능성이있으므로모델에서모의된지상기온대신 850hPa의기온을 0.5 /100m로감율을적용하여사용한다. 단 850hPa의고도는 1,500m로설정한다 최고기온 최고기온은앞절에서정의된 3 시간기온을이용하여산출하며, 10 시 ~18 시까지 3 시간기온중가장높은값을최고기온으로정의한다.

204 8 장동네예보 동네예보모델 최저기온 최저기온은앞절에서정의된 3 시간기온을이용하여산츨하며, 03 시 ~09 시까지 3 시간기온중가장낮은값을최저기온으로정의한다 바람 (U, V) 바람은앞에서정의된 3시간기온과비슷하게상사이론으로수정된 10m 바람자료를이용하며, 수치예보모델에서산출되는 10m 바람자료를수정없이사용한다. 10m 바람은국지적인지형형태에많은영향을받을수있어저해상도의수치예보자료를고해상도의지형경계조건에서역학적으로진단하는모델이필요하며이는추후사업을통하여개발해야할것으로보인다. 바람은동서 (U), 남북 (V) 성분으로구분하여생산하며풍향 / 풍속으로의변환은지도투영법의고려없이그대로사용한다. 이는지도투영법중심이한반도이며한반도지역은지도투영법으로인한풍향 / 풍속의왜곡은작다 상대습도상대습도는수치예보모델에서산출되는수증기의혼합비, 기온, 기압을이용한경험식을이용하여산출한다. 상대습도를산출하는데고려해야할사항은어떤기온, 기압, 혼합비를사 용하는지결정해야한다. 현재는수치예보모델최하층의기온, 혼합비, 기 압을사용하였다. 수치예보모델은지상 2m 에서혼합비, 기온을제공하지만상사이론을거치 면서혼합비와기온의연계성이떨어지고, 모델에서대기하층의상대습도 가지상의상대습도를대표한다고보았다. 실제로모델최하층의혼합비는대기하층에서일정하고기온에따라포화수증기압이달라지므로상대습도가수정되는방안이개발될필요가있다. 이를위해혼합비는고정시키고수치예보모델의지형고도와동네예보시스템간의지형고도의차이에따라지상기압및기온을수정하여상대습도를수정하는방안이향후검토되어야될것이다.

205 20 8 장동네예보 8.2 동네예보모델 강수확률강수확률은수치예보모델자료에서제공하지않는예보요소로 MOS모델로지원될것이다. 그러나 MOS모델의정상운영실패등의특이사항을고려하여다음과같은강수량문턱값을이용하여강수확률을산출한다. 여기에서사용된문턱값및증가율은경험많은예보관의의견을반영한것이다. 다음의알고리즘을이용하여수치예보모델강수량대비강수확률은그림 8.10과같다. [ 그림 8.10] 수치예보모델강수량을이용한강수확률환산법

206 8 장동네예보 동네예보모델 강수형태강수형태알고리즘은일본기상청에서사용하는 Matsuo방안 (Matsuo et al., 1981) 과미공군방안 (AFWA, 1998) 등이있다. 일본기상청에서는 Matsuo방안을종합화하여그림 8.11과같은판정그래프로강수형태를예보한다 (KMA/NWPD, 1994). 이방안은강수형태를지상기온 0 이하에서는눈으로, 지상기온 0~4 에서는상대습도와기온에따라눈, 진눈깨비, 비로판정하며, 상대습도가낮을때는눈으로판정한다. 일반적으로수치예보모델은지상부근의물리과정의한계로지상의기상요소보다상층기상요소의예측력이높다. 그러므로 PPM모델에서는 Matsuo 방안에서사용하는지상의상대습도대신 850hPa 상대습도를적용하였다 ( 이하 KMA 방안 ). [ 그림 8.11] Matsuo 방안을이용한강수형태판정알고리즘

207 22 8 장동네예보 8.2 동네예보모델 그림 8.12는미공군, Matsuo, KMA방안의 Threat Score(TS) 로, 비, 눈, 진눈깨비구간의 Score는각각 0.43~0.89, 0.74~0.81, 0.03~0.12로나타났다. 비및눈구간이진눈깨비구간보다강수형태의판정능력이매우높았으며, 비구간보다는눈구간의판정능력이조금더높았다. 그러나진눈깨비구간은판정능력이거의없으며이결과는 Matsuo et al.(1981) 의결과와일치한다. 강수형태의 BIAS는비와눈구간에서각각 0.43~0.91, 1.04~1.40으로나타났으며, 비구간은음의 BIAS를, 눈구간에서는양의 BIAS를보였다 ( 그림 8.13). 진눈깨비구간은 BIAS가양이었으며, 특히미공군방안과 KMA방안의 BIAS는각각 9와 2.17로매우컸다. 그러나이구간의 Treat Score(TS) 가너무낮아예보현업에사용하기어려운수준이므로, BIAS의크기는중요한의미를갖지않는다. [ 그림 8.12] 강수형태알고리즘검증결과. 검증기간은 년의 1 월, 2 월, 3 월, 11 월,12 월이며검증위치는오산, 포항, 광주, 고산이다.

208 8 장동네예보 동네예보모델 [ 그림 8.13] BIAS 를제외하고그림 8.12 와동일 비와눈구간에서 Matsuo, KMA방안은비슷한판정능력을가지며, 그중에서 KMA방안이다른방안보다약간더우수하다. 눈구간에서양의 BIAS, 비구간에서음의 BIAS를나타낸것으로판단된다. 실제로검증기간동안강수가있을때지상, 850hPa, 700hPa의상대습도는각각 78.3, 87.2, 70.6% 였다. 이는주어진기온에서상대습도가높을때는비가, 낮을때는눈이발생한다는 Matsuo et al.(1981) 의결과와일치한다. 이상의결과로부터모든방안에서판정능력이없는진눈깨비구간의 BIAS 를제외하면 KMA방안이가장우수하였다. 특히강수형태판정알고리즘이수치예보자료를이용하는 PPM모델에적용되므로 KMA방안은 850hPa 상대습도를이용하는장점도있다.

209 24 8 장동네예보 8.2 동네예보모델 하늘상태하늘상태는전운량을 4등분하여맑음 (0 전운량 2), 구름조금 (3 전운량 5), 구름많음 (6 전운량 8), 흐림 (9 전운량 10) 으로구분된다 ( 동네예보기획단, 2004). 전운량은 0 ~ 10까지 11단계로나누어지며목측으로관측되는요소이다. 하늘상태판정알고리즘은수치예보모델의 850hPa, 700hPa의습수 ( 기온과이슬점온도차이 ) 를이용하는방안 ( 이하 NWP방안 이라한다 ), 대기상, 중, 하층의최대상대습도를이용하는미공군방안 (AFWA, 1998), 기온과습수를이용하는 Arabey방안 (Chernykh and Eskridge, 1996) 등이있다. NWP 방안은수치예보시스템의 Metogram 에서표출하는예보가이던스로 기상예보관의장기간예보경험을정량화한방안으로습수가작으면구름 이형성되고습수가크면구름이소멸된다는간단한원리를이용한것이다. 판정기준이되는고도는 850hPa과 700hPa이다. 전운량은구름의두께보다구름의수평적인분포로결정되므로, 850hPa 습수와 700hPa 중습수가작은값을사용한다. 판정에사용하는습수의문턱값은 2 미만일경우흐림, 2 이상 4 미만일때구름많음, 4 이상 6 미만일때구름조금그리고 6 이상일때맑음으로판정한다. 이방안은미공군에서습수를이용하여운량을판정하는방법과비슷하며, 맑음의판정기준이 AFWA(1998) 의문턱값보다 1 높다. NWP방안은상대습도관련기상요소만을이용하여하늘상태를판정하므로, 기온이높을때는습수가작아도구름이생기기어렵고, 반대로기온이낮을때는습수가크더라도구름이쉽게생기는현상을적절히반영하기힘들다. 이러한한계를극복하기위하여기온과상대습도를동시에고려한 Arabey방안 (Chernykh and Eskridge. 1996) 이개발되었다.

210 8 장동네예보 동네예보모델 이방안은습수와기온을동시에고려하여그림 8.14 와같이하늘상태를 4 종류로판정한다 ( 점선 ). 판정문턱값은기온 0 이상, 0 ~-10, -10 이하구간으로구분하여빙점, 과냉각점별로다르게적용한다. Arabey방안은미국내자료로결정한문턱값을사용하므로, 한반도에적용할수있도록한반도관측자료를이용하여판정문턱값을그림 8.14의실선과같이재설정하였다 ( 이하 KMA방안 이라한다 ). KMA방안의판정문턱값은 Arabey방안의기온구간에대하여습수를 0.1 씩반복적으로변경하여 BIAS가가장작게설정되었다. 판정문턱값재설정에사용한자료는오산, 광주, 포항기상대의 2000년 ~2004년오전 9시및오후 3시관측자료로, 산지나해양지역보다평지에서하늘상태를판정하는데초점을맞추었다. [ 그림 8.14] Arabey 방안 ( 점선 ) 과 KMA 방안 ( 실선 ) 을이용한하늘상태판정알고리즘 하늘상태검증은기상청레디오존데의등압면기온, 습수자료와종관기상관측의전운량 (0~10) 자료를사용하였다. 검증기간은 2000년 ~2004년까지 5년이며, 검증지역은고층관측이정규적으로이루지는오산 ( 수원 ), 포항그리고광주이다. 하늘상태는목측으로이루어지므로야간에서는주간보다관측능력이떨어질수있다.

211 26 8 장동네예보 8.2 동네예보모델 이러한사항을고려하여오전 9시와오후 3시관측자료만검증에사용하였다. 또한한반도전지역에서적용할수있는방안을선정하기위하여남부섬지역특유의기후특성을가질수있는고산기상대자료는사용하지않았다. 그림 8.15는 NWP, 미공군, Arabey 그리고 KMA방안의 TS로맑음, 구름조금, 구름많음그리고흐림구간의 TS는각각 0.47~0.52, 0.08~0.15, 0.12~0.19, 0.34~0.46 이었다. 맑음과흐림구간이구름조금이나구름많음구간보다판정능력이높았다. 각구간별로보면맑음구간은 Arabey방안과 KMA방안이, 구름조금구간은 KMA방안이, 구름많음구간은미공군방안, Arabey방안그리고 KMA방안이, 흐림구간은 NWP방안과 KMA방안이각각판정숙련도가높았다. 그러므로 KMA방안이모든구간에대하여판정능력이우수함을알수있다. [ 그림 8.15] 하늘상태판정알고리즘의 Threat Score(TS). 검증기간은 2000 년 ~ 2004 년이며, 검증위치는오산, 포항, 광주

212 8 장동네예보 동네예보모델 한편구름조금과구름많음구간은중간단계구간으로맑음및흐림구간에비하여정확한판정을하기어려운구간이다. 그러나구름조금및구름많음구간도변별력있는판정구간임을알아보기위하여, 구름조금및구름많음구간을통합하여하늘상태를맑음 ( 전운량 0-2), 구름 ( 전운량 3-8) 그리고흐림 ( 전운량 9-10) 으로구분하였을때의구름구간의판정능력을검증하였다. 구름구간의 TS는 0.21~0.32로구름조금및구름많음구간보다약 0.2 정도상승하였다. 이는구름조금및구름많음구간을명확히구분하기는힘들지만, 맑음및흐림과별도로구분할수있음을알수있다. 그림 8.16은여러방안의 BIAS를보인것이다. NWP방안을제외하면대부분양의 BIAS를보이고있다. 미공군방안과 Arabey방안이, 구름조금구간에서는과소판정 (BIAS 0.75) 을, 구름많음구간에서는과대판정 (BIAS 1.4) 하였다. 그러므로이방안들은구름조금구간과구름많음구간사이의문턱값을구름많음구간방향으로조정해야함을의미한다. 이상의결과에따라 PPM 모델의하늘상태판정은 KMA 방안을사용하였다. [ 그림 8.16] BIAS 를제외하고그림 8.15 과동일

213 28 8 장동네예보 8.2 동네예보모델 시간강수량 12시간강수량은시간에따라누적하는시간이달라지므로 PPM모델에서는 3시간누적강수량을제공한다. 수치예보모델의강수는격자규모강수량과아격자규모강수량으로구분하지만여기에서격자규모강수량과아격자규모강수량을합하여제공한다 시간적설각 3시간간격강수형태에서눈으로판정된경우에대해서만 12시간강설량을적설정보로대치하여제공한다. 12시간강설량은향후 MOS 등다른방법으로제공할예정이다. 강수량을강설량으로환산하는일반적인방법은강수량 12시간시간범위에대해강수량을누적하고, 그강수량에 10배하지만상대습도에따라적설량은차이가있다. 습설인경우같은양의강수일때건설보다적설량이작게된다. 이러한점을극복하고, 객관적인적설량을생산하기위하여이태영 (2003) 의기법을적용한다. 이태영기법은 MM5의구름물리과정에서산출되는강수, 빗물, 눈, graupel의혼합비를이용하여고체상수비를산정하고, 고체상수비를강수량에곱하여고체강수량을결정한다. 고체상수량은적설량으로환산하는비율에곱하여최종적인적설량을결정한다. snf : 고체강수의비 snf qsn qgr qpr qra qpr,, qpr g / kg qpr g / kg s we s we s dp qpr : 강수혼합비, qra : 빗물혼합비, qsn : 눈혼합비, qgr : graupel 혼합비 : 고체강수량 r tot = snf : 신적설량 = 17 s we

214 8 장동네예보 동네예보모델 유의파고유의파고는수치예보자료를진단하여해상파고를예측하는해양모델 ( 현재 ReWAM) 의예측자료를사용한다. 유의파고는해상에만지원되는예보요소이므로 Sealand Mask 파일을이용하여해상영역자료만제공한다. 해상영역에서해양모델과동네예보에서정의한 Sealand Mask 간에불일치하는부분은동네예보에서정의한 Sealand Mask를우선시하였다. 만약 Sealand에서해상이지만 ReWAM에서육지로설정된지역은 0.5m로설정하였다. 이것은현재의수치예보과의해양모델은쇼월링을고려하지않으므로해안지역의유의파고는 0.5m와같이낮은파고를모의하므로이상의설정은유의한것으로판단된다 동네예보모델의 MOS MOS의개념수치예보자료중 850hPa 기온 ( 해발 1,500m 기온 ) 을이용한기온예보방법을예로들어보자. 수치예보일기도에서예보지점의 850hPa 기온을읽고, 그기온값에서대기의기온변화율 (1km 하강할때마다기온은약 6.7 상승 ) 을고려하여지상기온을산출한다. 보통 850hPa 기온에 5~10 를더해주는데, 이값은날씨상태, 지형분포, 수치예보모델의특성에따라다른값을적용한다. 이러한과정을통계분석등을통하여객관하여객관적인예보가이던스를생산하는예보기술이 MOS이다. 앞의예를 MOS에적용하면, 먼저수치예보일기도의 850hPa 기온, 습도등과예보지점 ( 기상대 ) 의기온과의관계를통계분석하여방정식 ( 여기에서는 850hPa 기온 + x ) 을산출하고이를수치예보에적용하여기온을예보한다 MOS 장점과단점 MOS는수치예보의국지예보의한계를극복하기위하여개발된모델이다. 먼저 MOS는수치예보모델이예측하는예보요소에크게상관없이관측요소를직접예측하는예측모델이다. 수치예보모델은기온, 바람등과같은대기역학방정식의변수만예측하지만 MOS를수치예보의예보변수를분석하여하늘상태와같은목측관측요소도예측할수있다. 특히 MOS는강수확률과같이확률정보까지도생산이가능하다.

215 30 8 장동네예보 8.2 동네예보모델 둘째 MOS는예보하는위치의관측자료를직접사용하므로지역적특성을 MOS에직접반영할수있다. 분지와같은지형이나작은호수와같은토지이용도특성과같은지역적인특성은관측위치의특수한기후형성에영향을주며이러한영향은해당지역의관측자료와수치예보자료간통계분석을통하여 MOS에쉽게반영할수있다. 마지막으로 MOS는수치예보모델의계통적오차를제거할수있다. 수치예보모델의예측하는대기하층의예보값은수치예보모델의해상도, 토지이용도, 물리과정에절대적으로영향을받고있으나, 이러한과정은인간이이해하고수치적으로연산가능한범위내에서예측가능하다. 따라서수치예보는수치예보모델만의고유한특성이있으며이러한특성은계통적오차를유발한다. 그림 8.17은 RDAPS와 MOS에서예측한 2m 기온의 BIAS 이다. 수치예보모델은예보시간에따라 BIAS가보여주지만 MOS는이러한 BIAS를거의완벽히제거할수있음을보여준다. [ 그림 8.17] RDAPS( 흰색 ) 와 MOS( 검은색 ) 에서예측한기온의 BIAS

216 8 장동네예보 동네예보모델 MOS의가장큰단점은수치예보모델에절대적으로의존한다는원리자체의한계이다. MOS에적용한통계는수치예보모델과관측사이의통계로 MOS가개발된후수치예보모델이변경되면기존의 MOS는그만큼제약이따른다. 즉수치예보모델이변경되면그에따른 MOS 예보정확도가하락할수있다. 그림 8.18은수치예보모델변경에따른상대습도 MOS의예보정확도를나타낸것이다. 상대습도 MOS는 2005년에개발된 RDAPS를기반으로개발되었으나 MOS에적용되는 RDAPS가 2008년말에변경되었다. 비록 2008년부터적용된 RDAPS가이전의 RDAPS보다예보정확도가높지만 MOS에적용한결과구 RDAPS를적용한 MOS의예보정확도가높음을보여주고있다. 이러한 MOS의단점에도불구하고국지예보정확도의장점으로인하여 MOS는한국과미국의동네예보서중요한역할을하고있다. [ 그림 8.18] 수치예보변경에따른상대습도오차 (RMSE)

217 32 8 장동네예보 8.2 동네예보모델 MOS 개발과정 MOS 는예보요소정의, 수치예보모델결정, 예보인자결정, 통계모델개발, 수치예보적용과정을거처개발및적용한다. 1. 예보요소정의 2. 수치예보모델결정 3. 예보인자 ( 설명변수 ) 결정및생산 4. 예보요소와예보인자간통계모델 5. 통계모델의실시간수치예보적용및예보생산 예보요소는예보대상을결정하는과정으로예보목적에따라예보대상, 예보위치, 시간에따라정의해야한다. 예보요소가최고기온과같은경우관측자료를그대로사용하는경우도있지만강수확률과같이관측자료를가공하는경우도있다. 강수유무만예측한다면강수확률은강수량이 0.1mm 또는 0.5mm 이상일때강수사건으로처리할수도있지만, 집중호우를예측하기위해서는강수량 10mm 또는 30mm 이상을강수사건으로처리할수도있다. 예보하는지역의공간적규모에따라예보요소는광역예보요소나특정위치만을위한지점예보요소나눌수있다. 특히예보정확도는예보대상의시간규모에크게영향을받는다. 예보대상이 1일또는 1시간강수확률이될수있다. 일반적으로예보지점이좁을수록시간규모가적을수록예보정확도는떨어진다. 예보요소의시공간규모는예보의사용목적및필요한예보정확도에따라결정되어야할것이다. 예보요소가결정되면적용할수치예보모델을결정해야한다. MOS에적용될수치예보모델은모델자체의개선및다른수치모델로변경될가능성이적은수치모델을선정해야하며무엇보다는국가기상청의현업용수치예보모델중하나로안정적인운영이보장되는수치모델을선정해야한다.

218 8 장동네예보 동네예보모델 예보인자는 MOS의설명변수로사용되며예보요소를가장잘설명할수있는변수로결정한다. 예보인자는 850hPa 기온과같이수치예보모델이예측하는변수, 예보요소의기후값과같은기후자료, 최근관측자료가있으며, 이상의예보인자를조합한예보인자를사용되기도한다. 표 8.5는강수확률에주요하게사용되는예보인자로강수량, 습윤층, 상대습도, 안정도지수등이있으며, 찬계절과따뜻한계절별마다사용되는예보인자가차이가있다. 이는예보인자도계절적인특성에따라달리사용해야함을보여준다. [ 표 8.5] 강수확률예보식에사용된주요예보인자 찬계절 (1, 2, 3, 10, 11, 12 월 ) 따뜻한계절 (4, 5, 6, 7, 8, 9 월 ) 예보인자 예보인자 3 시간강수량 3 시간강수량 상대습도 ( hPa) 유효습윤층 700hPa 상대습도 850hPa 습수 700hPa LCL 유효습윤층 RINX 습윤층비습적분상대습도 ( hPa) 남풍 * 상대습도 700hPa 상대습도

219 34 8 장동네예보 8.2 동네예보모델 통계모델은하늘상태 PPM에서적용한그래프방법, 회귀분석방법등다양한통계모델을적용할수있으며그중다중선형회귀식이가장일반적으로사용되고있다. 다중선형회귀식은식 (4) 같이표현되며, Ŷ = A 0 + k i = 1 A i X i (4) 식 (4) 에의해추정된예보요소 이가있다고한다면, 는관측된A 예보요소 i X i Y와오차 E 만큼차 Ŷ = A 0 + k i = 1 Y = Ŷ + E (5) Ŷ = A 0 + k 라는관계식으로표현된다. 식 (4) 의계수 A i 는X i 식 (5) 의오차를최소로하 Ŷ = A 0 + k 는 A i 값으로 X i 결정한다. 따라서오차 E는 i = 1 i = 1 n E 2 i = n i i(y i -ˆ) Y 2 i (6) 으로표현되며이값이최소가되도록처리한다. 회귀분석의유의성은분산분석표로진단할수있다. 분산분석은그림 8.19 와같이총제곱합을회귀제곱합과잔차제곱합으로나누어서분석하는방법이다. 관측값 Y : 표본의평균값 Yˆ : 회귀식에의한추정값 SSR : 회귀모형에의해설명분 SSE : 회귀모형의오차분 [ 그림 8.19] 회귀직선과분산분석과의관계

220 8 장동네예보 동네예보모델 동네예보에서 MOS의기여도동네예보는수치예보, 동네예보모델, 시간편집, 공간편집을거쳐최종예보가생산된다. 동네예보모델의기여도는예보요소와 MOS 적용여부에따라차이가있다. 그림 8.20은 3시간기온오차의비율로오차가 2 미만, 2~4, 4 이상인비율을나타낸것으로기온예보가적중했다고생각하는예보오차 2 이하의비율은수치예보 49% 인반면에 MOS는 65.3% 로크게증가하였다. MOS 예보를사용하는시간편집, 공간편집예보의 2 미만오차는 65.6%, 65.6% 로검증기간동안 3시간기온은수치예보가 75%, MOS가 24% 를기여한다고볼수있다. 특히 MOS의장점으로는수치예보에서오차 4 이상인비율을 18% 에서 7.6% 로줄여비정상적인오차가크게감소시키는역할을하였다. 상대습도도기온과마찬가지로상대습도의오차가 10% 미만인비율이수치예보에서는 31% 인반면 MOS에서는 53% 로크게향상시켰다. 하늘상태는수치예보나 MOS가제공하지않는예보요소로수치예보자료를해석하여 PPM으로예보가이던스를제공하는예보요소이다. PPM 및예보관의오차비율은각각 56%, 42% 로예보관의역할이중요한예보요소이며 MOS 개발이시급한예보요소이다. 특히이결과는 MOS의중요성의반증으로볼수있겠다. [ 그림 8.20] 3 시간기온의동네예보단계별오차

221 36 8 장동네예보 8.2 동네예보모델 [ 그림 8.21] 상대습도의동네예보단계별오차 [ 그림 8.22] 하늘상태의동네예보단계별오차

222 8 장동네예보 동네예보모델 동네예보모델의운영체계 동네예보모델은그림 8.23 과같이 NPPM, MOS, MSOA, MERG 4 종의모 델이유기적으로구성되어있다. [ 그림 8.23] 동네예보모델운영체계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VOL.13 No.4 2011 08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CONTENTS XXXXXX XXXXXX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3 XXXXXXXXXXXXXXX XXXXXXXXXXXXXX 4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5 6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More information

src.hwp

src.hwp 손에잡히는예/ 보/ 기/ 술 ( 제 17호 - 2012년 10 월) 앙상블예측 (Ensemble Prediction) 발행: 예보국 문의: 예보기술팀( 내선 1656/1657) 발행일 : 2012 년 10월 8 일( 월) 앙상블예측이란? 앙상블예측이란단일수치예보가가지는결정론적인예측의한계를보완한것으로서 초기조건, 물리과정, 경계조건등이다른여러개의모델을수행하여,

More information

2. 850hPa 유선 유선은그림 2와같이 850hPa 면에서각지점의바람방향에평행하게연속적으로그은선으로서, 중위도에서대체로등고도선에평행하게불고, 그크기는등고도선의조밀도에비례한다. 관측된바람은크게지균성분과비지균성분으로분리할수있는데, 고도장에서는지균풍을, 유선을분석하면비지

2. 850hPa 유선 유선은그림 2와같이 850hPa 면에서각지점의바람방향에평행하게연속적으로그은선으로서, 중위도에서대체로등고도선에평행하게불고, 그크기는등고도선의조밀도에비례한다. 관측된바람은크게지균성분과비지균성분으로분리할수있는데, 고도장에서는지균풍을, 유선을분석하면비지 손에잡히는예 / 보 / 기 / 술 ( 제 13 호 - 2012 년 4 월 ) 보조일기도분석및적용 발행 : 예보국 문의 : 예보기술팀 ( 내선 1656/1657) 발행일 : 2012 년 4 월 24 일 ( 화 ) 보조일기도는기본일기도에서보여주지못하는기상요소들과 2 차변수들, 특정기상요소만을강조한자 료를예보관에게제공함으로써, 시스템의이해를돕고정확한분석과예측을할수있게보완해주는일기

More information

src.hwp

src.hwp 손에잡히는예/ 보/ 기/ 술 ( 제 5호 - 2011년 7 월) 필수예보요소활용법과정의 등온위면분석 (Isentropic Analysis) 발행: 예보국 문의: 예보기술팀( 내선 1656/1657) 발행일: 2011년 7월 15 일( 금) 등온위분석의기본이해 1. 온위의정의 온위(Potential Temperature) 는건조한공기덩이의압력이표준기압 1000hPa이될때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5. 상평형 : 순수물질 이광남 5. 상평형 : 순수물질 상전이 phase transition 서론 ~ 조성의변화없는상변화 5. 상평형 : 순수물질 전이열역학 5. 안정성조건 G ng ng n G G 자발적변화 G < 0 G > G or 물질은가장낮은몰Gibbs 에너지를갖는상 가장안정한상 으로변화하려는경향 5. 상평형 : 순수물질 3 5. 압력에따른Gibb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예보관훈련용기술서 수치예보 1장. 수치예보모델의원리 2장. 수치예보모델의한계 3장. 예측성및앙상블예보 4장. 기상청현업시스템 5장. 자주사용하는모델분석장 6장. 수치예보방정식 7장. 대기물리과정및수치모수화 8장. 자료동화의원리및방안 9장. 모델결과의후처리와활용 10장. 대기의예측성과앙상블확률예보 11장. 모델검증및결과활용 1.1 수치모델의역사 1.2 수치예보모델의원리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소성해석

소성해석 3 강유한요소법 3 강목차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Ritz법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 가중오차법 3.3 유한요소법개념 3.4 편미분방정식의유한요소법 . CAD 전처리프로그램 (Preprocessor) DXF, STL 파일 입력데이타 유한요소솔버 (Finite Element Solver) 자연법칙지배방정식유한요소방정식파생변수의계산 질량보존법칙 연속방정식 뉴톤의운동법칙평형방정식대수방정식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목 차 국문요약 ⅰ ABSTRACT ⅲ 그림목차 ⅴ 표목차 ⅵ 1 1 3 4 4 5 6 9 11 11 13 16 32 32 3.1.1 초고층건축물의정의 32 3.1.2 대상모델개요 32 3.1.3 대상모델의모델링 35 3.1.4 CFD 해석의경계조건 38 3.1.5 CFD 시뮬레이션 42 53 3.2.1 적용프로그램 54 3.2.2 풍압의적용 54 3.2.3

More information

주요불안정지수정의와활용사례 KI (K-Index) KI(George, 1960) 는주로여름철해양성열대기단의영향을받을때나타나는호우와뇌우를진단하기위해개발되었다. 이지수는중층이하대기층에서불안정요소를진단하기위해 3 개층의기온과 2 개층의노점온도를사용한다. 현재의기상상태에서역학

주요불안정지수정의와활용사례 KI (K-Index) KI(George, 1960) 는주로여름철해양성열대기단의영향을받을때나타나는호우와뇌우를진단하기위해개발되었다. 이지수는중층이하대기층에서불안정요소를진단하기위해 3 개층의기온과 2 개층의노점온도를사용한다. 현재의기상상태에서역학 손에잡히는예 / 보 / 기 / 술 ( 제 3 호 - 2011 년 5 월 ) 필수예보요소활용법과정의 불안정지수 (Instability Index) 발행 : 예보국 문의 : 예보기술팀 ( 내선 657/658) 발행일 : 2011 년 5 월 11 일 ( 수 ) 불안정지수 불안정지수는두개이상의임의의기압면의온도, 이슬점온도등을차로표현하여대기의불안정한정도를나타내는지수를의미한다.

More information

그림 2는그림 1과같은시각에광주에서관측된단열선도분석장으로호우가발생되기직전의대기구조를보여준다. 왼쪽분석란을살펴보면, 열역학적불안정도를진단할수있는 CAPE(Convective Available Potential Energy) 값이없는것을알수있다. CAPE 값은자유대류고도

그림 2는그림 1과같은시각에광주에서관측된단열선도분석장으로호우가발생되기직전의대기구조를보여준다. 왼쪽분석란을살펴보면, 열역학적불안정도를진단할수있는 CAPE(Convective Available Potential Energy) 값이없는것을알수있다. CAPE 값은자유대류고도 손에잡히는예 / 보 / 기 / 술 제 호 주요기상현상별단열선도분석및활용 발행 : 예보국 문의 : 예보기술분석과 ( 내선 1657) 발행일 : 2014 년 9 월 12 일 ( 금 ) 단열선도 (Skew T-log P diagram) 는현재대기의연직기온및바람분포를가장잘표현해주는열역학선도로, 한장의그림에층별기온구조, 수증기량, 불안정도등많은정보를제공한다. 단열선도를이용하면,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3 모델변환과시점변환 01 기하변환 02 계층구조 Modeling 03 Camera 시점변환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1. 이동 (Translation) 2. 회전 (Rotation) 3. 크기조절 (Scale) 4. 전단 (Shear) 5. 복합변환 6. 반사변환 7. 구조변형변환 2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More information

(Hyunoo Shim) 1 / 24 (Discrete-time Markov Chain) * 그림 이산시간이다연쇄 (chain) 이다왜 Markov? (See below) ➀ 이산시간연쇄 (Discrete-time chain): : Y Y 의상태공간 = {0, 1, 2,..., n} Y n Y 의 n 시점상태 {Y n = j} Y 가 n 시점에상태 j 에있는사건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동아대학교토목공학과구조역학 4. 처짐각법 변위법 (Slope Deflection ethod Displacement ethod) Objective of this chapter: 처짐각법의기본개념. What will be presented: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보해석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골조해석 Theoretical background 미국미네소타대학의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MD-C-035-1(N-71-18)

MD-C-035-1(N-71-18) MD-C-035-1(N-71-18) KEPIC 적용사례 : MD-C-035-1(N-71-18) ( 승인일자 : 2010. 8. 31) 제목 : 용접으로제조되는 KEPIC-MNF 의 1, 2, 3 및 MC 등급기기지지물의추가재 료 (KEPIC-MN) 질의 : 품목이용접으로제작될경우, KEPIC-MDP의부록 IA, IB, IIA, IIB 및 VI에나열된것이외에추가로어떤재료가

More information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hee Lee October 7, 08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기법을 정의하는 방법이다 보통 스칼라(scalar)에 대한 미분은 일분수 함수 f : < < 또는 다변수 함수(function

More information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log 第 卷 第 號 39 4 2011 4 투영법을 이용한 터빈 블레이드의 크리프 특성 분석 329 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결정계수값인 값 을 비교하였으며 크리프 시험 결과를 곡선 접합 한 결과와 비선형 최소자승법으로 예측한 결과 사 이 결정계수간 정도의 오차가 발생하였고

More information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강함수수열의평등수렴 함수의수열과극한 정의 ( 점별수렴 ): 주어진집합 과각각의자연수 에대하여함수 f : 이있다고가정하자. 이때 을집합 에서로가는함수의수열이라고한다. 모든 x 에대하여 f 수열 f ( x) lim f ( x) 가성립할때함수수열 { f } 이집합 에서함수 f 로수렴한다고한다. 또 함수 f 을집합 에서의함수수열 { f } 의극한 ( 함수 ) 이라고한다.

More information

src.xls

src.xls [ 동네예보 XML element 설명 ] ex) http://www.kma.go.kr/wid/querydfs.jsp?gridx=59&gridy=127 xml 코드 xml 설명 비고 xml 선언부에한글처리 (utf-8) 인코딩선언 - 동네예보열기 - 지역, 구역헤더열기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 Part2- 제 2 장다차원배열이란무엇인가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2. 2 2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2.1 다차원배열이란 2.1 다차원배열이란 (1/14) 다차원배열 : 2 차원이상의배열을의미 1 차원배열과다차원배열의비교 1 차원배열 int array [12] 행 2 차원배열 int array [4][3] 행 열 3 차원배열 int array [2][2][3]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장연립방정식을 풀기위한반복법. 선형시스템 : Guss-Sedel. 비선형시스템 . 선형시스템 : Guss-Sedel (/0) 반복법은초기근을가정한후에더좋은근의값을추정하는체계적인절차를이용한다. G-S 방법은선형대수방정식을푸는반복법중에서 가장보편적으로사용되는방법이다. 개의방정식에서 인 ( 대각원소들이모두 0 이아닌 ) 경우를다루자. j j b j b j j j

More information

전자회로 실험

전자회로 실험 전자회로실험 2 조 고주현허영민 BJT의고정바이어스및 부품 * 실험목적 1) 고정바이어스와 회로의직류동작점을결정한다. 다이오드의특성 * 실험장비 계측장비 - Digital Multi Meter 부품 -저항 다이오드의특성 부품 - 트랜지스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21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Ch21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수치해석 161009 Ch21. Numerical Differentiation 21.1 소개및배경 (1/2) 미분 도함수 : 독립변수에대한종속변수의변화율 y = x f ( xi + x) f ( xi ) x dy dx f ( xi + x) f ( xi ) = lim = y = f ( xi ) x 0 x 차분근사 도함수 1 차도함수 : 곡선의한점에서접선의구배 21.1

More information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Lab. 1. I-V Characteristics of a Diode Lab. 6. 연산증폭기가산기, 미분기, 적분기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가산기, 미분기및적분기회로를구성, 측정및 평가해서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를이해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a) 가산기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3. 실험장비및부품리스트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장에서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비교적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명령어를직접입력하지않고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작성하여실행을한다. 즉, test.m 과같은 text 파일을만들어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한후실행을한다. 이와같이하면길고복잡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하여실행할수있고, 오류가발생하거나수정이필요한경우손쉽게수정하여실행할수있는장점이있으며,

More information

(001~006)개념RPM3-2(부속)

(001~006)개념RPM3-2(부속) www.imth.tv - (~9)개념RPM-(본문).. : PM RPM - 대푯값 페이지 다민 PI LPI 알피엠 대푯값과산포도 유형 ⑴ 대푯값 자료 전체의 중심적인 경향이나 특징을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 ⑵ 평균 (평균)= Ⅰ 통계 (변량)의 총합 (변량의 개수) 개념플러스 대푯값에는 평균, 중앙값, 최 빈값 등이 있다. ⑶ 중앙값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More information

e c17a e2d-6114b5c67b9d.hwp

e c17a e2d-6114b5c67b9d.hwp 손에잡히는예 / 보 / 기 / 술 ( 제 25 호 ) 우리나라내륙에서발생한용오름의발생특징및분석 발행 : 예보국 문의 : 예보기술분석과 ( 내선 1657) 발행일 : 2014 년 8 월 14 일 ( 목 ) 용오름이란강한바람에의해지표면으로부터말아올리는모래먼지및지상물체의파편, 수면으로부터의물방울등을수반하는강한소용돌이를말하며 ( 기상학사전 1992), 우리나라에서는용오름,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붙임 1 3 개월전망요약 [ 광주 전남 3 개월전망 (2018 년 4 월 ~6 월 ) 요약 ] 확률예보해석의기준 확률 ( 낮음 ( 적음 ) : 비슷 : 높음 ( 많음 )) 해설 높음 ( 많음 ) 확률이 50% 이상 평년보다높음 ( 많음 ) (20:40:40) 평년과비슷

붙임 1 3 개월전망요약 [ 광주 전남 3 개월전망 (2018 년 4 월 ~6 월 ) 요약 ] 확률예보해석의기준 확률 ( 낮음 ( 적음 ) : 비슷 : 높음 ( 많음 )) 해설 높음 ( 많음 ) 확률이 50% 이상 평년보다높음 ( 많음 ) (20:40:40) 평년과비슷 광주지방기상청 2018. 3. 23.( 금 ) 11:00 ( 총 8 매 ) 즉시 기후서비스과 과장사무관 김재영김경하 062-720-0669 3 개월전망 (2018 년 4 월 ~6 월 ) [ 기온 ] 대체로평년과비슷하거나높겠음 [ 강수량 ] 대체로평년과비슷하겠음 월 이동성고기압의영향을주로받아기온이높겠으나 일시적으로 상층한기의영향을받아쌀쌀할때가있겠음 월평균기온

More information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의전면패널에꼽는다. 통상적으로검은색프로브는전면패널의검은단자 (COM) 에꼽으며, 빨간색프로브는빨간색단자에꼽는다.

More information

= ``...(2011), , (.)''

= ``...(2011),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 수학 제2강. 미분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학습목표. 미분의 개념: 미분과 도함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실제로 미분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본다. : 극값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분을 통해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본다. 4. 미분과 극한: 미분을 이용하여 극한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장연립방정식을풀기위한반복법 12.1 선형시스템 : Gauss-Seidel 12.2 비선형시스템 12.1 선형시스템 : Gauss-Seidel (1/10) 반복법은초기근을가정한후에더좋은근의값을추정하는체계적인절차를이용한다. G-S 방법은선형대수방정

장연립방정식을풀기위한반복법 12.1 선형시스템 : Gauss-Seidel 12.2 비선형시스템 12.1 선형시스템 : Gauss-Seidel (1/10) 반복법은초기근을가정한후에더좋은근의값을추정하는체계적인절차를이용한다. G-S 방법은선형대수방정 . 선형시스템 : GussSedel. 비선형시스템. 선형시스템 : GussSedel (/0) 반복법은초기근을가정한후에더좋은근의값을추정하는체계적인절차를이용한다. GS 방법은선형대수방정식을푸는반복법중에서 가장보편적으로사용되는방법이다. 개의방정식에서 인 ( 대각원소들이모두 0 이아닌 ) 경우를다루자. j j b j j b j j 여기서 j b j j j 현재반복단계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2 - - 3 - - 4 - - 5 - - 1 - - 2 - - 3 - - 4 - σ σ σ σ σ σ σ - 5 - - 6 - - 7 - - 8 - log - 9 - - 10 - - 11 - - 12 - m ax m ax - 13 - - 14 - - 15 - - 16 - - 17 - tan - 18 - - 19 - tan tan - 20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제시문 문제지 2015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수시모집 일반전형 면접 및 구술고사 수학 제시문 1 하나의 동전을 던질 때, 앞면이나 뒷면이 나온다. 번째 던지기 전까지 뒷면이 나온 횟수를 라 하자( ). 처음 던지기 전 가진 점수를 점이라 하고, 번째 던졌을 때, 동전의 뒷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그대로 두고, 동전의 앞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배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목차 1. 사례개요 /01 1.1. 개요 /03 1.2. 언론보도 /04 1.3. 주요기록 /05 2. 실황분석 /06 2.1. 일기도분석 /08 2.2. 위성분석 /23 2.3. 레이더분석 /30 3. 예측자료분석 /36 3.1. 지역수치모델 (RDAPS) 모델분석 /38 3.2. 예측시간에따른예측결과분석 /39 4. 사례발생원인 /44 4.1. 종관및중규모기상환경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ab.4

Microsoft Word - Lab.4 Lab. 1. I-V Lab. 4. 연산증폭기 Characterist 비 tics of a Dio 비교기 ode 응용 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비교기비교기응용회로를이해 응용회로를구성, 측정및평가해서연산증폭기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비교기응용회로 (a) 기본비교기 (b) 출력제한 비교기 (c) 슈미트트리거 (d) 포화반파정류회로그림 4.1. 연산증폭기비교기응용회로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ºÐÆ÷ÃßÁ¤(ÀüÄ¡Çõ).ppt

Microsoft PowerPoint - ºÐÆ÷ÃßÁ¤(ÀüÄ¡Çõ).ppt 수명분포및신뢰도의 통계적추정 포항공과대학교산업공학과전치혁.. 수명및수명분포 수명 - 고장 까지의시간 - 확률변수로간주 - 통상잘알려진분포를따른다고가정 수명분포 - 확률밀도함수또는 누적 분포함수로표현 - 신뢰도, 고장률, MTTF 등신뢰성지표는수명분포로부터도출 - 수명분포추정은분포함수관련모수의추정 누적분포함수및확률밀도함수 누적분포함수 cumulav dsbuo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Y Z X Y Z X () () 1. 3

Y Z X Y Z X () () 1. 3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3 11. 12. 3 13. 3 15.

More information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IT OOKOOK 87 이론, 실습, 시뮬레이션 디지털논리회로 ( 개정 3 판 ) (Problem Solutions of hapter 9) . T 플립플롭으로구성된순서논리회로의해석 () 변수명칭부여 F-F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출력 :, (2) 불대수식유도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출력 : (3) 상태표작성 이면,

More information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on) 1. 함수의개념 입력에대해적절한출력을발생시켜주는것 내가 ( 프로그래머 ) 작성한명령문을연산, 처리, 실행해주는부분 ( 모듈 ) 자체적으로실행되지않으며,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참고 1 실시간관측부이설치위치및관측항목 참고 2 해운대이안류발생감시및상황전파

참고 1 실시간관측부이설치위치및관측항목 참고 2 해운대이안류발생감시및상황전파 보 도 자 료 10. 21 (금) 배포 일시 총 2011. 10매(본문 2, 붙임 8) 과 장 김옥수, 사무관 임채호, 주무관 이호정 국립해양조사원 담당 해양관측과ㆍ 담 당 자 실 장 이은일, 연구사 권석재 부서 해양과학조사연구실 (032)880-0460 hojeong@korea.kr 보 도 일 시 2011년 10월 24일(월) 석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제49회 부산과학전람회

제49회 부산과학전람회 작품번호 1507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07. 10 구분성명 출품학생 지도교사 윤정관 이경훈 그림 1> 전세계광해분포지도 (Globe at Night 포스터 ) - 1 - 그림 2> 우리나라의광해분포지도 (Cinzano et al., 2001) - 2 - - 3 - 그림 3> 광해에의한하늘밝아짐이천체관측에미치는영향 (Stellarium

More information

2 - 다. 그림 1 과같이강한연직시어는대류활동을강화시켜많은양의비를내리기도한다. 우리나라와중국, 일본의여름철우기도아시아여름몬순의한부분으로서많은연구가이루어지고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부근의장마전선은대기층간바람의영향외에도여러종류의기단이만나서형성되기때문에아시아몬순의연직대기구

2 - 다. 그림 1 과같이강한연직시어는대류활동을강화시켜많은양의비를내리기도한다. 우리나라와중국, 일본의여름철우기도아시아여름몬순의한부분으로서많은연구가이루어지고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부근의장마전선은대기층간바람의영향외에도여러종류의기단이만나서형성되기때문에아시아몬순의연직대기구 1 - 손에잡히는예 / 보 / 기 / 술 ( 제 15 호 - 2012 년 6 월 ) 장마전선의특징과분석방법 발행 : 예보국 문의 : 예보기술팀 ( 내선 1656/1657) 발행일 : 2012 년 6 월 28 일 ( 목 ) 장마란 1500 년대중반이후부터 오랜 의한자어인 장 ( 長 ) 과비를의미하는 마ㅎ 를합성한의미로서 쟝마, 댱마ㅎ 에서일제강점기이후에 장마

More information

statistics

statistics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statistics hmkang@hallym.ac.kr 한림대학교 통계학 강희모 ( 한림대학교 )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1 / 26 수치를 통한 자료의 요약 요약 방대한 자료를 몇 개의 의미있는 수치로 요약 자료의 분포상태를 알 수 있는 통계기법 사용 중심위치의 측도(measure of center) : 어떤 값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는지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장수치미분 1.1 소개및배경 1. 고정확도미분공식 1.3 Richardson 외삽법 1.4 부등간격의미분 1.5 오차가있는데이터의도함수와적분 1.6 MATLAB 을이용한수치미분 1.1 소개및배경 (1/4) 미분이란무엇인가? 도함수 : 독립변수에대한종속변수의변화율 y f( xi + x) f( xi) dy f( x = i + x) f( xi) = lim =

More information

1. 교통 발달에 다른 내용이다. 다음 중 틀린 것은?

1. 교통 발달에 다른 내용이다. 다음 중 틀린 것은? 2013-2 지필평가 1회 일시: 10월 2일 2교시 3학년 과학 과목코드 ( 05 ) (선택형 80점 / 서 논술형 20점) 이 시험문제의 저작권은 문산동중학교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 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답안지에 필요한 인적사항(반, 번호, 이름)을 정확히 기입(표기)한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주행방향 900 Φ100 재귀반사체 지주 주행방향 1100 120 40 200 740 900 120 45 원형재귀반사체 Φ100 검정색바탕도색 흰색합성수지지주 - 7 - 옹벽 900mm 900mm 노면 옹벽 900mm 900mm 노면 - 8 - - 9 - - 10 - - 11 - - 12 - 0.9

More information

Python과 함께 배우는 신호 해석 제 5 강. 복소수 연산 및 Python을 이용한 복소수 연산 (제 2 장. 복소수 기초)

Python과 함께 배우는 신호 해석 제 5 강. 복소수 연산 및 Python을 이용한 복소수 연산      (제 2 장. 복소수 기초)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 제 2 장. 복소수기초 ) 한림대학교전자공학과 한림대학교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1 배울내용 복소수의기본개념복소수의표현오일러 (Euler) 공식복소수의대수연산 1의 N 승근 한림대학교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2 복소수의 4 칙연산 복소수의덧셈과뺄셈에는직각좌표계표현을사용하고,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물의 증기압과 증발 엔탈피 실험 일자 : 2016년 1월 11일 (월) 공동실험자 : 이주찬, 이주찬 제 출 자 : 이주찬 실험 개요 I 실험 목적 온도에 따른 물의 증기압을 실험으로 측정한다.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물의 증발

물의 증기압과 증발 엔탈피 실험 일자 : 2016년 1월 11일 (월) 공동실험자 : 이주찬, 이주찬 제 출 자 : 이주찬 실험 개요 I 실험 목적 온도에 따른 물의 증기압을 실험으로 측정한다.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물의 증발 물의 증기압과 증발 엔탈피 실험 일자 : 2016년 1월 11일 (월) 공동실험자 : 14088 이주찬, 14088 이주찬 제 출 자 : 14088 이주찬 실험 개요 I. 1.1. 실험 목적 온도에 따른 물의 증기압을 실험으로 측정한다.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물의 증발 엔탈피를 구한다. 1.2. 이론적 배경 증기압 증기가 고체 또는 액체와 동적 평형 상태에

More information

*) α ρ : 0.7 0.5 0.5 0.7 0.5 0.5-1 - 1 - - 0.7 (**) 0.5 0.5-1 - (**) Max i e i Max 1 =150 kg e 1 = 50 g xxx.050 kg xxx.050 kg xxx.05 kg xxx.05 kg Max 2=300 kg

More information

제 1 회 3 차원과학적가시화경진대회 수상작품 시상내역 수상자 제목 대상 WRF-CHEM LES( 큰에디모사 ) 모드로모의된연기분산가시화우주완 ( 공주대 ) Visualization of the power plant plumes dispersion simulated b

제 1 회 3 차원과학적가시화경진대회 수상작품 시상내역 수상자 제목 대상 WRF-CHEM LES( 큰에디모사 ) 모드로모의된연기분산가시화우주완 ( 공주대 ) Visualization of the power plant plumes dispersion simulated b 제 1 회 3 차원과학적가시화경진대회 수상작품 대상 WRF-CHEM LES( 큰에디모사 ) 모드로모의된연기분산가시화우주완 ( 공주대 ) Visualization of the power plant plumes dispersion simulated by the WRF- 임윤정 ( 공주대 ) CHEM LES mode WRF-CHEM 모형의 LES 모드로모의된화력발전소에서배출된오염

More information

05 ƯÁý

05 ƯÁý Special Issue 04 / 46 VOL. 46 NO. 4 2013. 4 47 Special Issue 04 / 48 VOL. 46 NO. 4 2013. 4 49 S pecial Issue 04 / IHP 7단계 연구사업 구분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 연최대 강우량 침수면적 인명피해 재산피해 그림 4. 시군구별 연 최대 강우량과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181~20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 대통령에대한신뢰와정부정책에대한평가비교를중심으로 * - 주제어 : 민주화이후정부신뢰, 대통령신뢰, 정부정책만족도 Ⅰ. 서론 182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183 Ⅱ Ⅲ Ⅳ Ⅴ Ⅱ. 정부신뢰에대한이론적논의 184 한국정책학회보제 22

More information

온습도 판넬미터(JTH-05) 사양서V1.0

온습도 판넬미터(JTH-05)  사양서V1.0 온습도 조절기 Model:JTH-05 1. 제품 사양. [제품 구분] JTH-05A(입력 전원 AC), JTH-05D(입력 전원 DC) [전원 사양] JTH-05A 입력 전압 출력 전원 소비 전력 JTH-05D AC 90~240V DC 10~36V 12Vdc / Max.170mA Max.2W [본체 사이즈] ~ 온/습도 범위(본체): 사용 [0 ~ 50, 85%RH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10 장. 예외처리 예외처리개념 예외처리구문 사용자정의예외클래스와예외전파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예외처리개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예외처리 오류 컴파일타임오류 (Compile-Time Error) 구문오류이기때문에컴파일러의구문오류메시지에의해쉽게교정 런타임오류 (Run-Time Error) 디버깅의절차를거치지않으면잡기어려운심각한오류 시스템에심각한문제를줄수도있다.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apacitor 및 Inductor 의특성 교류회로 apacitor 의 apacitance 측정 본실험에서는 capacitor를포함하는회로에교류 (A) 전원이연결되어있을때, 정상상태 (steady state) 에서 capacitor의전압과전류의관계를알아본다. apacitance의값이 인 capacitor의전류와전압의관계는다음식과같다. i dv = dt

More information

(2) 다중상태모형 (Hyunoo Shim) 1 / 2 (Coninuous-ime Markov Model) ➀ 전이가일어나는시점이산시간 : = 1, 2,, 4,... [ 연속시간 : 아무때나, T 1, T 2... * 그림 (2) 다중상태모형 ➁ 계산과정 이산시간 : 전이력 (force of ransiion) 정의안됨 전이확률 (ransiion probabiliy)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국가기상슈퍼컴퓨터센터 주소 : 충북청주시청원구오창읍중심상업 2 로 72 공사기간 : 2008.6. ~ 2010.3. 부지 : 23,092m 2 건축연면적 : 8,465m 2 전산시설 : 1,687.4m 2 업무시설 : 1,105.3m 2 기반설비 : 4,218.6m 2 공용시설 : 1,454.5m 2 국가기상업무과정 관측 기상정보통신 수치예측예보통보 하늘,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성립한다. Theorem 7 두함수 f : X Y 와 g : X Y 에대하여, f = g f(x)

More information

RJWYHJYLDDQH.hwp

RJWYHJYLDDQH.hwp 1,5ft이하의 Ceiling 연구 발생시기상특성 김성헌, 박금옥, 하해성, 김수영 대구공항기상관측소 1. 서론 가. 개요및연구목적 1) 개요 가) 대구공항은대구의중심에서북동쪽에위치해있으며, 북쪽으로팔공산 (1192m) 이위치해있고, 활주로와평행하게남동쪽에서북서쪽으로금호강이흐르고있 으며, 남쪽으로는비슬산(184m) 이위치해있어, 겨울에는북서계절풍이많이불고,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완본(최종인쇄본).hwp

조사보고서  완본(최종인쇄본).hwp 뉴질랜드 농업투자환경조사보고서 ( 주 ) 제이앤드에이 Ÿ Ÿ Ÿ Ÿ Ÿ Ÿ Ÿ Ÿ Ÿ 2.3) Waipara Limestone Vineyard Estate 토양특성 [표 2-7] Waipara Limestone Vineyard Estate 부지 토양 특성 유효

More information

차 례 4

차 례 4 제 50 회전국과학전람회 2004. 07. 20 차 례 4 - 1 - 표 2. 천체의화각 표 1. 초점거리와화각 - 2 - 그림 1. 목성의표면구조 - 3 - 그림 2. 목성위성의상호현상 - 4 - π 공전속도 원궤도의반지름 π 그림 3. 케플러회전 - 5 - 표 3. 목성의궤도자료 표 4. 목성의물리자료 표 5. 4 대위성의궤도자료및물리자료 - 6 - 그림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하늘을 친구처럼, 국민을 하늘처럼 http://www.kma.go.kr January 2016 1월 우리나라 기온과 강수량 현황 큰 기온 변화 평균기온 평년편차 강수량 평년대비 평균기온은 -0.9 로 평년과 비슷하였음 (평년편차 +0.1 ) 강수량은 25.1mm 로 평년과 비슷하였음 (평년대비 83%) 남쪽으로부터 따뜻한 공기가 유입되어 기온이 평년보다 높았던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서론 수문기상론 지구상의물의순환을이해하기위해서는지구상의에너지및대기의순환에대한이해가필수적이며, 대기중의물및에너지의이동에관한이해는대기중의기상학적현상에대한이해를필요로한다. 대기중수분의이동, 강수의형성, 지표에서의물의증발등과같이지상과대기사이의물의이동은태양복사에너지, 대기의순환, 기온, 압력, 습도, 바람등과같은기상학적인인자들에의해지배를받게된다. 따라서태양에너지,

More information

제 18 강 - 제 21 강판의경계와지각변동 1. 지진대, 화산대, 조산대 ⑴ 지진대와화산대는거의일치한다. ⑵ 지진대와화산대는대체로판의경계에분포한다. ⑶ 화산활동도활발하고지진활동 ( 천발지진, 심발지진 ) 도활발 : 수렴경계 ⑷ 화산활동도활발하고지진활동 ( 천발지진 )

제 18 강 - 제 21 강판의경계와지각변동 1. 지진대, 화산대, 조산대 ⑴ 지진대와화산대는거의일치한다. ⑵ 지진대와화산대는대체로판의경계에분포한다. ⑶ 화산활동도활발하고지진활동 ( 천발지진, 심발지진 ) 도활발 : 수렴경계 ⑷ 화산활동도활발하고지진활동 ( 천발지진 ) 제16강화산 1. 용암의성질 ⑴ 온도가높은용암일수록 SiO₂함량이적어점성이작고, 유동성은크다. ⑵ 온도가높은용암일수록화산가스가적어비교적조용하게분출한다. ⑶ 온도가높은용암일수록먼저생성되었다. 2. 현무암질용암, 안산암질용암, 유문암질용암의성질 1. 현무암질용암 1 높은온도에서생성 ( 어두운색 ) 2 SiO₂함량이적어 (52% 이하 ) 점성이작고, 유동성은크다.

More information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삼각함수.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 sin (α + β ), cos (α + β ), tan (α + β ) 등을 α 또는 β 의삼각함수로나 타낼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α >0, β >0이고 0 α - β < β 를만족한다고가정하 자. 다른경우에도같은방법으로증명할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θ = α - β 라고놓자. 위의그림에서원점에서거리가

More information

- 2 -

- 2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가 ) 가 ) 가 ) 가 ) - 10 - - 11 - 길이 피시험기기 주전원 절연지지물 케이블지지용절연물 접지면 발생기 - 12 - 길이 가능한경우 절연지지물 절연지지물 접지면 전자계클램프 감결합장치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목차 함수와포인터 주소값의매개변수전달 주소의반환 함수와배열 배열의매개변수전달 함수와참조 참조에의한매개변수전달 참조의반환 프로그래밍연습 1 /15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함수와포인터 C++ 매개변수전달방법 값에의한전달 : 변수값,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초급예보관훈련용교재 대기물리 1장. 건조공기의열역학 2장. 수증기의열역학 3장. 습윤공기의열역학 4장. Skew T-log p 다이어그램의기본구조 5장. 단열선도를이용한기상요소산출 6장. 대기안정도의분석 7장. 발원지와대표단열도 1.1 이상기체의상태방정식 1.2 혼합기체의상태방정식 1.3 일 1.4 기체의비열 1.5 열역학제1법칙 1.6 대기의열역학과정 1.7

More information

벡터(0.6)-----.hwp

벡터(0.6)-----.hwp 만점을위한 수학전문가남언우 - 벡터 1강 _ 분점의위치벡터 2강 _ 벡터의일차결합 3강 _ 벡터의연산 4강 _ 내적의도형적의미 5강 _ 좌표를잡아라 6강 _ 내적의활용 7강 _ 공간도형의방정식 8강 _ 구의방정식 9강 _2014년수능최고난도문제 좌표공간에 orbi.kr 1 강 _ 분점의위치벡터 01. 1) 두점 A B 이있다. 평면 에있는점 P 에대하여 PA

More information

02...~29.

02...~29. O2 우주의 탄생과 원자의 형성 보충 Ti 쿼크는 위, 아래, 맵시, 야릇한, 꼭대기, 바닥의 6종류가 있고, 이 중 위 쿼크와 아래 쿼크가 양성자와 중성자를 이룬다. 02-1 02-2 기본 입자 1. 기본 입자 물질을 나누었을 때 더 이상 구분할 수 없는 가 장 작은 입자 쿼크와 경입자(렙톤)로 구분한다. 초기 우주의 진화와 원자의 형성 1. 초기 우주의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생존분석의 추정과 비교 : 보충자료 이용희 December 12, 2018 Contents 1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예제: 지수분포

생존분석의 추정과 비교 : 보충자료 이용희 December 12, 2018 Contents 1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예제: 지수분포 생존분석의 추정과 비교 : 보충자료 이용희 December, 8 Cotets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예제: 지수분포.......................................... 예제: 와이블분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9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Ch19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수치해석 6009 Ch9. Numerical Itegratio Formulas Part 5. 소개 / 미적분 미분 : 독립변수에대한종속변수의변화율 d vt yt dt yt 임의의물체의시간에따른위치, vt 속도 함수의구배 적분 : 미분의역, 어떤구간내에서시간 / 공간에따라변화하는정보를합하여전체결과를구함. t yt vt dt 0 에서 t 까지의구간에서곡선 vt

More information

그림 2는겨울과여름철인 1월과 7월의전지구월평균지상일기도이다. 유라시아대륙은가장넓은대륙으로서, 1월에냉각에의한시베리아고기압이, 7월엔가열에의한열저기압의세력이뚜렷하다. 1월에지표냉각에의한시베리아고기압이유라시아대륙에광범위하게위치하며, 상대적으로해상에는알류산저기압이발달한다.

그림 2는겨울과여름철인 1월과 7월의전지구월평균지상일기도이다. 유라시아대륙은가장넓은대륙으로서, 1월에냉각에의한시베리아고기압이, 7월엔가열에의한열저기압의세력이뚜렷하다. 1월에지표냉각에의한시베리아고기압이유라시아대륙에광범위하게위치하며, 상대적으로해상에는알류산저기압이발달한다. 손에잡히는예 / 보 / 기 / 술 ( 제 10 호 - 2012 년 1 월 ) 일기도분석가이던스 (1) - 지형 기후 발행 : 예보국 문의 : 예보기술팀 ( 내선 1656/1657) 발행일 : 2012 년 1 월 19 일 ( 목 ) 우리나라는지구대기대순환에의한남북순환의영향과우리나라서쪽에위치한유라시아대륙과동쪽에위치한태평양의비열차로인한동서순환의영향을동시에받는다.

More information

공기중에서 낙하하는 물체의 운동 이론(교사용)

공기중에서 낙하하는 물체의 운동 이론(교사용) 공기중에서낙하하는물체의운동 ( 교사지도자료 ) ( 사이언스큐브웹사이트 : www.sciencecube.com) 실험은지도교사의지도아래실시하고실험안전주의사항을반드시숙지하고지켜주세요. www.sciencecube.com 1 1. 활동안내도움말 (Teacher Information) 공기중에서낙하하는물체는중력과공기저항에의한힘을받아서운동을하게된다. 이때물체에작용하는중력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