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Transcription

1 발간등록번호 ISBN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2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3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본저작물은정부예산으로발간하였으므로기관 ( 부대 ) 자산으로영구보존하시기바라며, 보관이불가능할경우당연구소로회송하여주시기바랍니다..

4 발 / 간 / 사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장최북진 올해는우리민족의가장큰비극인 6 25 전쟁이발발한지 61 주년이 되는해입니다. 북한의기습남침으로시작된 6 25 전쟁은동족상잔의 비극을불러온민족사적재앙으로서결코되풀이되어서는안될역사 입니다. 역사는미래를내다보는거울이다. 라는말과같이우리는잘못된 역사가반복되지않도록하기위해모두의지혜와슬기를한곳에모아야 합니다. 이러한노력의일환으로군사편찬연구소에서는 6 25 전쟁사를 새롭게재조명하는연구편찬사업을추진해왔으며, 이번에발간하는 6 25 전쟁소년병연구 도그러한노력의결과물입니다. 현대전쟁은전방과후방의구분이없을뿐만아니라군과민간의 일치된노력이승패를좌우한다고말합니다 전쟁은이러한 사실을잘보여주고있습니다. 국군뿐만아니라소년병, 학도의용군, 민간노무자들의국가수호를위한희생과일반국민들의호국의지가 없었다면한반도는공산화되고말았을것이며, 한국이오늘날누리는정치적민주화와경제적번영도존재하지않았을것입니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특히전쟁기간동안에소년병은징집대상자가아니었음에도불구 하고나라를구하겠다는일념으로약 3 만명이참전하였고, 그중 2,500 여명이조국을위해고귀한생명을바쳤습니다. 이러한소년병들의 숭고한국가수호정신은현재를살아가는우리들에게국가위기시애국 심과국민의본분이무엇인지를일깨워주는중요한기제라고할수있 습니다. 따라서이번에발간하는 6 25 전쟁소년병연구 는국가총력전이 었던 6 25 전쟁의실상과소년병들이보여준애국적행동의표상을 새롭게조명하고정립한다는의미에서, 그리고새로운전사발굴이라는 측면에서의의가크다고할수있습니다..

5 본연구서에서는해외의총력전사례와국내외의징 소집관련법령들을분석하여소년병의개념을학문적으로정립하였으며, 소년병참전자들의증언을통해다양한입대동기와과정을분야별로정리하였습니다. 또한소년병이참전한주요전투를시기별로나누어정리하였으며, 전쟁이끝난후에소년병참전자들의삶도함께조명해보았습니다. 아울러 2,500여명에이르는전사자들의명단을수록함으로써나라의운명이바람앞의등불같았던순간에목숨을던져나라를구하고자했던어린전사들의피끓는조국애와겨레사랑정신을두고두고기리고자하였습니다. 아무쪼록이번에발간되는 6 25전쟁소년병연구 가오늘날우리가누리는자유와풍요가있기까지지난날 6 25전쟁때얼마나많은우리국민들의피와땀과눈물이있었는지, 참전소년병개개인들에게는 또얼마나많은애절한사연들이있었는지를생각해보게하는좋은 자료가되기를바랍니다. 아울러본성과가 6 25전쟁시기국가총력전에국방부관한연구를활성화시키는군사편찬연구소데에도작은디딤돌이되기를바랍 니다. 끝으로어려운여건에서도참전자증언청취와새로운자료발굴을통해서옥고 ( 玉稿 ) 를만들어낸이상호 박영실박사와원고의완성도를높일수있도록고견을내어주신감수위원, 출판에도움을주신국군인쇄창관계관들께감사드립니다. 그리고무엇보다어린나이에도불구하고죽음의두려움과맞서싸우며나라를지켜낸소년병참전자분들께깊이감사드립니다 년 12 월.

6 일러두기 1. 이책의장 절 항 목은다음과같이구분, 표기하였다. 장 : 제 1 장, 제 2 장, 제 3 장, 절 : 1, 2, 3, 항 : 1), 2), 3) 목 : 1, 2, 3 2. 맞춤법과띄어쓰기는 한글맞춤법통일안 에따르는것을원칙으로하여문장은한글위주로평이하게썼으며, 혼동할우려가있는용어와고유명사등은원어를 ( ) 안에넣었다. 3. 한자및외국어로표기하는인명 지명 직위등의경우에는다음과같은원칙에의해표기하였다. (1) 각절에처음나올경우에 ( ) 안에원어로표기하였다. (2) 지명의경우, 저명한지명은한자표기를생략하고잘알려지지않은지명만을 ( ) 안에한자로표기하였다. (3) 외국인명 지명은이를한국음으로표기하고 ( ) 안에원어를넣었다. 4. 이책의본문에인용된원문을번역함에있어서는원문의뜻에서크게벗어나지않는한도내에서가능한평이한현대문으로번역하여독자의이해를용이하게하고자하였으며, 원문제작당시의관용어나제도어는그대로사용하였다. 국방부 5. 북한군과관련한용어는군사편찬연구소군의 정신교육지침 과국방부의대외 공식간행물인 국방백서 의수준에준하여전쟁사의맥락에맞도록북한군, 공산군, 인민군등적절하게표현하였다. 6. 이책의부록으로참전자증언 관계법령 전사자명부 자료목록을책끝에실었으며, 2 만 7 천여명의참전자명부를별책 ( 대외비 ) 으로발간하였다. 7. 전사자명부는 2011 년 11 월현재국방부가확보한자료를기반으로작성하였으며, 병적기록부상판독이불가능한경우해당항목을공란으로남겨두었다. 8. 본문에수록된전사자 참전자명부및관련기록은연구를목적으로하기때문에법적인근거를가지고있지않음을밝혀둔다..

7 목 차 발간사 일러두기 제1장 서 론 9 제2장 6 25전쟁의 전개과정 및 동원현황 21 제3장 소년병의 정의 87 제4장 입대동기 및 과정 115 제5장 소년병이 참전한 주요전투 143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제6장 전쟁의 종식과 소년병의 삶 165 제7장 결 론 173 부 록 179 참고문헌 찾아보기.

8 제 1 장 서 론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9 제 1 장서론 11 제 1 장서 론 한국근현대사를되돌아보면우리역사는민족사에있어일대수난을경험한시기였다고정의할수있다. 주지하듯이 1910 년일본제국주의의식민지로전락한이후우리민족은중국, 러시아, 미국, 일본등해외뿐만이아니라국내에서일본에대한독립운동을열렬히진행해왔다. 이러한독립운동에있어서우리민족은남녀노소를불문하고성별, 연령에구분됨이없이민족독립을위해개인의안위뿐만이아니라심지어가족, 더나아가일가친척의안위까지도국가와민족을위해헌신하였다. 적극적인항일투쟁을전개하기어려웠던국내에서는전선이나일본으로의강제동원에대하여여러형태의소극적인저항을보이기도하였다. 결국일본은태평양지역으로세력확대를추구하면서미국과전쟁을벌일수밖에없었으며잘알려져있듯이미국의압도적인국력과전쟁수행능력에의해패망의길로접어들게되었다. 그리고국내ㆍ외적으로독립운동을전개했던한민족은독립국가 건설이라는민족적과제를수행할절호의기회를갖게되었다. 국방부그러나강대국정치의군사편찬연구소소산으로인해한반도는분단으로기울 어질수밖에없었고, 미국과소련의분단정책에따라두개의정권이한반도내에수립되어결국 6ㆍ25전쟁이라는참화를겪게되었다. 6ㆍ25전쟁은한국현대사에서가장중요한사건가운데하나였다. 6ㆍ25전쟁은남북분단을고착화시켰고남북한간의민족이질화를가속화시켰으며, 또한많은인적ㆍ물적피해를가져왔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가집계한통계에의하면, 6ㆍ25전쟁으로인한피해현황은다음과같다.

10 12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표 1-1 국군및유엔군피해 1) ( 단위 : 명 ) 구분계전사부상실종 / 포로 계 776, , ,022 41,769 국군 621, , ,742 32,838 유엔군 154,881 40, ,280 9,931 공산군피해 : 2,035,000 계 표 1-2 남북한민간인피해남한 소계사망학살부상납치행불 ( 단위 : 명 ) 북한 2,490, , , , ,625 84, ,212 1,500,000 피난민 (320만여명 ), 전쟁미망인 (30만여명 ), 전쟁고아 (10만여명 )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1)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의홈페이지에게재된공식피해자료집에따르면, 중국발표중공군인적피해는자료마다차이를보인다. 中國人民志願軍抗美援朝戰史 에따르면피해수치를 395,815 명으로추산하고있고, 朝鮮戰爭決策內幕 에따르면 366,000 명으로피해를추산하고있다. 우리나라에서추정한중공군의인적피해는 972,000 명이다. 한편북한군의인적피해역시자료마다편차를보이고있다. 한국전란 4 년지 에따르면 607,396 명, 군사정전위원회편람 에의하면 640,000 명, The US Military Experience in Korea 에의하면 801,000 명이다. 어느전쟁이나완벽한피해통계를수치화할수는없다는점을기본전제로한다면이수치또한참고용으로이용해야한다. 참조.

11 제 1 장서론 13 앞에서제시한 표 1-1 과 표 1-2 를통해보면 6ㆍ25전쟁은전ㆍ후방이따로없는총력전상태에서치룬전쟁이었음을알수있다. 전통시대전쟁터에서군대에의해이루어진전쟁의양상과는달리현대전은전ㆍ후방이구분되지않는총력전의형태로전개된다. 1956년대한민국국방부정훈국에서편찬한 정훈대계 ( 政訓大系 ) Ⅱ권에는총력전에대해다음과같이정의하고있다. 2) 국민생활전체가고도로전투기계화되어수행되는전쟁을말하며제1차세계대전, 특히제2차세계대전이대표적인예다. 1) 현대국가는국민전체가전쟁의주체가되지않으면전쟁을수행할수없게되기때문에지도층이정밀하고방대한선전수단을조작하여국가주의, 민족주의, 애국심등을앙양시키고이에호응하여권력에대한국민으로부터의일체화 (Identification) 를앙진 ( 昻進 ) 시키고거국일치제를취하며, 2) 이와같은국민전쟁의전제로서징병제가실시되고병원 ( 兵 員 ) 의절대수와대인구비가격증하는동시에군의기계화에 따라노부녀자 ( 老婦女子 ) 에이르기까지군무, 생산, 수송, 통신국방부등에동원배치되고군사목적에군사편찬연구소의한규제는자급, 통제경제 를통한국민생활의말단삼침 ( 末端滲侵 ) 과국가전체가병영화 된다. 3) 이와같은체제는, 즉전국민전체가병원이기때문에전투원과비전투원과는차별없이공격당하고전국토가전장화 ( 戰場化 ) 됨에따라일반시민의사상자수는군인보다도훨씬상회하게된다. 제 1 차세계대전이후전쟁은그이전시기의전쟁과는매우 2) 국방부정훈국, 정훈대계 Ⅱ ( 국방부정훈국, 1956), E 240 쪽.

12 14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다른양상을나타내기시작했다. 즉총력전 (total war) 의형태를띠게된것이다. 간단히총력전을재정의하면 전쟁당사자가모든인적ㆍ물적자원을동원하여전쟁에임하는것 이라할수있다. 이러한총력전의개념을처음으로전쟁에도입한인물은독일의참모차장이었던에리히루덴도르프 (Erich Friedrich Wilhelm Ludendorf) 3) 였다. 그는 국가는오로지전쟁을하기위해존재한다. 국가는국민과영토, 인력을총동원해전쟁을준비해놓아야한다. 라고까지밝히기도했다. 국가총력전 (Total War) 이라는개념은루덴도르프의 1935년의동명저서에의해보급되었지만, 이미제1차세계대전직후부터이개념은사용되고있었다. 4) 아직까지도총력전에대한정의와역사적정의에대해서는논쟁이지속되고있다. 일반적으로본격적인총력전은제1차세계대전으로알려져있지만, 최근에들어와서나폴레옹전쟁기원설 5), 미국의남북전쟁기원설 6) 등다양한논의가진행되고있다. 하지만보통총력전은그것이사회적변화에미친영향을그기준으로삼고있기도하다. 7) 3) 에리히루덴도르프 ( ~ ): 독일의장군, 독일육군참모본부작전과장으로재직시육군을대확장하는데기여를한인물이다. 제1차세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계대전때에는독일제 8 군참모장으로서 1914 년 8 월타넨베르크에서대승, 사령관힌덴부르크 (Paul von Hindenburg) 와함께그당시독일국민의우상이되었다 년 8 월힌덴부르크가참모총장이되자루렌도르프가참모차장이되었고, 사실상그가전쟁지도의최고책임자였다. 저서로는 나의전쟁회고록 Meine Kriegserinnerungen (1919), 총력전론 ( 總力戰論 ) 이있다. 4) 藤原彰저 엄수현역, 日本軍事史 ( 시사일본어사, 1994), 173 쪽. 5) David A. Bell, The First Total War-Napoleon's Europe and the Birth of Warfare as We Know It (New York: Houghton Mifflin Company, 2007). 6) Raymond Aron, The Century of Total War(Boston: Doubleday and Company, 1955). 7) 다양한총력전논의에대해서는다음을참고. Arthur Marwick, Clive Emsley and Wendy Simpson ed., Total War and Historical Change - Europe 1914~1955 (Philadelphia: Open University Press, 2001).

13 제 1 장서론 15 제1차세계대전에서독일은패망했지만, 뒤이어벌어진전쟁은이제총력전의형태로진행되었다. 가장극단적인총력전은제2차세계대전에서나타났다. 추축국이었던독일과이탈리아, 일본은이러한총력전을역사속에그대로노출시켰다. 대표적으로독일은 13세 ~18세의어린아동을유겐트라는전쟁병력으로동원하였으며, 일본역시육군소년병, 해군소년병, 소년항공병등을통해아동을전쟁터에끌어들였다. 심지어카미카제특공병으로육성하기도하였다. 이들의전쟁수행은총력전의정의를그대로실현시킨예이다. 1950년 6월 25일발발한 6ㆍ25전쟁역시국가총력전의형태로전개되었다. 치밀한전쟁준비를통해남하한북한군에비해당시대한민국의군사력은열세에놓여있었고, 이러한전력의비대칭구조는전선에서계속해서밀려나게되는결과를빚게되었다. 따라서 6ㆍ25전쟁은전국민의총력전형태로전개되기에이르렀다. 즉전연령층에서남녀를불문하고다양한조직을결성하거나자원입대를통해, 또는노무자로서모든국민은전쟁에직접관여하게된다. 여기에는소년 ( 소녀 ) 지원병 8) 과학생신분의 학도의용군, 카투사 (KATUSA), 한국보국대 (KSC), 백골병단등의 유격대, 우익청년들로구성된대한청년단, 국립경찰대, 그리고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예비전력원역할을자임한국민방위군등다양한참전단체들이 존재했다. 9) 본연구는국가총력전상황이었던 6ㆍ25전쟁기 17세이하로전쟁에참여한 소년병 을중심으로살펴보려고한다. 소년병은 8) 이하에서는소년병으로대신한다. 여기서의미하는소년이란생물학적인구분에서소녀의대칭적인용어가아니라법과관습에의한어린이 (child) 를의미하고있기때문이다. 9) 하재평, 한국전쟁시국가총력전전개양상, 戰史 제 3 호 (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 3 쪽.

14 16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6ㆍ25전쟁시낙동강방어전투에참가하기시작하여전쟁전기간에걸쳐다부동전투, 영천전투, 안강ㆍ기계전투, 인천상륙작전, 반격작전등주요전투에참가하고, 전쟁이종결된 1953년이후까지군인의신분으로조국수호를위해헌신한 잊혀진전사 ( 戰士 ) 들을지칭한다. 이들의경우먼저병역의무가없는상태에서도다양한입대동기로인하여군문에들어서서, 군번을부여받고정규군으로활약한전사들로서기존의연구성과에서도극히일부분만이소개되고있을뿐, 이들에대한정의및활약상에대해구체적인평가가결여되어왔다. 10) 6ㆍ25전쟁기소년병연구는관련자료의미비로인해기초자료를확보하기가매우곤란하다. 공간사나회고록에서도일부정도만확인이가능하다. 먼저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간행 6ㆍ25전쟁사 제 5권에서는소년병에대한언급이있으나매우간단히기술되고있다. 낙동강전선에서는병역의무가없는나이어린소년병이참전하여전선에투입되었다. 소년병은최전선의병력보충요원 으로참가하였다. 이들은연대수색중대및특공대요원으로 편성되어치열한전투에참가하였다. 이들의주요참전지역은국방부낙동강최대격전지인군사편찬연구소다부동전투를비롯하여신녕전투, 영 천전투, 가산 - 팔공산전투, 안강 - 기계전투, 포항전투, 마산서 부지역전투에서용감하게싸웠다. 11) 또한당시낙동강방어전을이끈백선엽의회고록에도일부만이확인되고있다. 10) 박동찬, 소년병의참전과활동, 국가보훈처편, 국가수호정신 : 나라사랑 ( 국가보훈처, 2005). 11)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6 ㆍ 25 전쟁사 5 - 낙동강선방어작전 (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2010), 63 쪽.

15 제 1 장서론 17 전선의상황이너무급해학도병등으로신병을받아도이들을제대로훈련시킬여유가없었다. 이들은겨우 3~4 시간동안기본적인소총사격훈련과수류탄투척요령만습득한뒤곧바로전선으로투입됐다. 부대원들은이들신병을 고문관 으로불렀다. 말귀를알아듣지못한다고해서붙인별칭이다. 그나이어린 고문관 들은자신을보호하는방법도제대로배우지못한채산으로, 고지로올라가젊음을조국에바쳤다. 12) 다만현재국가보훈처및국방부, 그리고해당단체의자료를통해소년병의규모등지엽적인사실만을일부확인할수있을정도이다. 소년병에관한해당부서의관계자료는극히미약한실정이다. 이는당시전황상긴급한사태로인해관련문서의소실, 누락에기인하기도하고, 전쟁기간동안 소년병 에대한실체에대해주의를기울이지않았기때문에빚어진자료의한계때문이기도하다. 6ㆍ25참전소년병에대한연구는이러한자료의제약을감 안하여다음과같은내용을중심으로서술하고자한다. 첫째, 국가총력전에서나타난동원특성과이에따른동원병력의종류국방부및특성을언급하고군사편찬연구소, 소년병이다른동원집단과의차이 가무엇인지를밝히고자한다. 현재학계에서는소년병에대 한적절한정의가존재하지않고있다. 즉소년병, 학도병, 학도의용군등여러이칭이존재하고있으며, 연령의상한선에있어서도다양한의견이제시되고있다. 둘째, 6ㆍ25전쟁기소년병의동원에대해그양상을살펴볼것이다. 소년병들의경우자원, 지원, 모병, 가두모집, 기타등다양한입대경로가존재하고있다. 셋째, 소년병들에대한국가적관심과대책의 12) 백선엽, 내가물러서면나를쏴라 ( 중앙일보, 2010), 260 쪽.

16 18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추이를통해향후바람직한처우와국가적기념사업에대한대안을모색해보기로한다. 본연구가이들의참전상황에주목하는이유는당시의긴박했던전황과국권붕괴라는절대절명의상황에서약 30,000명으로추정되는소년병 13) 이참전하였고, 이가운데 2,500여명이상이전사했으며, 현재생존자가 4,000여명에이르고있으나, 공식적인전사에는이들의공훈과행적이거의기록되어있지않기때문이다. 6ㆍ25전쟁이발발한지 60주년이지난현재이들의공적을조사하여, 전사에기재함으로써국가가국민에게갖는무한한책임을완수한다는의미와함께, 이들의국가수호및애국정신을기림으로써후세에자랑스러운조국의역사를되돌아볼수있는계기로활용할수있는기회로본연구가일정한기여를자임하고자한다. 소년병에관한기초자료가부족하기때문에본연구는기존의연구성과를최대한집대성하고, 관련신문을정리함으로써 소년병 에대한실체를확인하려고한다. 또한당시의병역법및관 련규정을통해 소년 과 아동 의법적차이, 소년병 과 학도의 용군 의차이등을살펴봄으로써, 소년병 에대한정의를규정하려고국방부한다. 이를위해본군사편찬연구소연구에서는법령, 신문, 해당관련미국 자료등을통해객관적으로소년병에대한정의를추출하고, 소년병으로참전한참전당사자들의회고록과 6ㆍ25전쟁사를비교하여객관적인정황을확인할것이다. 13) 현재 6 ㆍ 25 전쟁참전소년지원병전우회에서는소년병이라는용어를만 17 세이하정규군으로참여한자들을지칭하여사용하고있다. 이단체에의하면 소년지원병이라한것은, 17 세이하의아동이정규군에입대되었다는사실에대한국민의 법감정 을고려하고국가위신을생각해서지원병이라한것이며, 그리하여자유민주주의수호전쟁에소년병이나라위해공헌희생한명분을선양함으로써국가의도덕적책임을덜기위한고려였다 고밝히고있다.

17 제 1 장서론 19 본연구에서밝혀진소년병에대한기록과내용이 소년병 에대한모든것을설명하는기본이될수는없다. 왜냐하면기존의전사 ( 戰史 ) 가내포하고있는제한성및자료소실로인해이미 60년이지난세월속에망각의강을건넌다양한사실의편린들을온전히드러낼수없기때문이다. 다만최소한의자료를토대로이제는반백이되어아련한기억으로만남았을과거의사실들을구술자들의헌신적인기억에도움을받아이연구를수행할수있었음을감사하게여기며, 이연구가이들의조국수호정신을다시한번되새길수있는자료로활용되기를기대한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18 제 2 장 6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19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23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1. 전쟁으로가는길 1) 제2차세계대전의종전 1945년 5월독일의패망이후제2차세계대전의주전선은일본과연합국과의대결장이었던태평양지역으로이동하였다. 1945년 7월전후질서를재편하기위한미ㆍ영ㆍ소간의포츠담회담이열리고일본에대한무조건항복을요구하는것이전쟁의최종목표로설정되었다. 1945년 8월 6일과 9일에일본의나가사키와히로시마에인류최초의핵무기가투하되어약 20만명의사망자가발생했다. 태평양전쟁을주도한일본의대본영에서는미국을비롯한연합국에무조건항복을선언하였고태평양지구의제2차세계대전은 1945년 8월 15일종전을맞이하였다. 제2차세계대전중연합국은일제식민상태로부터한반도가궁극적으로해방될것임을여러국제회담에서천명하였다. 이것은일 제침탈이래끊이지않았던독립운동이당시국제사회에서인정 받았기에가능한것이었다. 때문에 8ㆍ15해방은연합국의승리에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의해수동적으로주어진것인동시에우리민족의주체적노력의 결과이기도하였다. 그러나해방은자주적인민족국가건설의길로곧바로이어지지못하고남북한의분단으로귀결되었다. 자본주의와공산주의를대표하는미국과소련은일찍부터자기체제의확장과존립에있어극동의한반도가중요한대결지점이되리라는것을예상하고있었다. 미국과소련은일본군의무장해제를위한 군사적편의 라는명분하에한반도를분할점령하였으나, 그들의본래목적은자국에우호적인국가와체제를한반도에확고히수립하는것에있었다. 미국과소련은모스크바

20 24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3상회의에서미소공동위원회와임시정부의설치로한반도문제를해결한다고합의했지만각자의목적을버리지않는한이합의는처음부터성공할수없는것이었다. 1946년과 1947년, 두차례의미소공위가열린것과는상관없이남북한에서는각각미ㆍ소양국의직접적통치하에서남조선과도정부와과도입법의원, 북조선인민위원회등정권적기관들이수립되어갔고, 사회ㆍ경제또한자본주의와사회주의체제의성격을분명히해갔다. 결국분할점령은두개의적대적인국가수립이라는길로직결되었다. 2) 분단정권의수립 1947년 5월에재개된제2차미소공동위원회는 7월부터공동위원회참가단체의자격을둘러싼논쟁으로난관에부딪혔다. 미국과소련이자국에게불리한임시정부수립에동의하지않는한공동위원회의성공은기대할수없었다. 결국미국은 1947년 9월한국문제를유엔에이관하였다. 소련은유엔이한국문제를다룰근거가없다고반박했지만, 1947년 11월유엔총회에서미 국이제안한신탁통치를거치지않는한국독립과유엔감시하의 남북총선거를통한한국통일방안이결의되었다. 이에따라조직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된유엔한국임시위원단 ( 유엔임시한위 ) 이남한에파견되었다. 북한은유엔감시하의총선거방안을거부하고있었기때문에, 총선거는결국남한만의단독선거와단독정부수립으로귀결될것이분명했다. 총선거를둘러싸고남한내부에서는남한단독선거반대, 남북정치회담을주장하는중도세력과즉각총선을주장하는우익세력이대립하였다. 김구ㆍ김규식을중심으로한단선ㆍ단정반대세력은북한과의남북연석회의를추진했고, 1948년 4월남북제정당ㆍ사회단체연석회의가평양에서개최되었으나성과없이결렬되었다.

21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25 제 1 차유엔한국임시위원회 ( ) 한편좌익이주도한단독선거반대투쟁이본격화되었다. 좌익세 력은제주 4ㆍ3사건을일으켜총선거를반대하였고, 여수ㆍ순천지역에서는국방부이를진압하라는군사편찬연구소명령을거부하고제14연대가반란을 일으켰다. 그러나결국유엔한국임시위원단의보고에기초해 5 월 10일남한지역에국한된유엔감시하의총선거가실시되었다. 이를통해 1948년 8월 15일남한에는대한민국이수립되었고, 1948년 9월 9일북한에서도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는분단정권이수립되었다. 수립된양체제는적대적관계로악화돼갔으며, 각각미국과소련에대해강력한정치ㆍ경제ㆍ군사ㆍ문화적연대관계를형성했다. 1949~1950년간지속된 38선상의군사충돌은북한의평화통일공세, 남한내침투한게릴라의공세등과맞물리며위기국면을조성하였다.

22 26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3) 전쟁직전의시기 6ㆍ25전쟁은대한민국정부수립이후조성된남북갈등의연장선상에서일어났다. 1946년 10월대구에서폭동이일어났으며 1948년부터 1950년초까지제주도 4ㆍ3사건과여순 10ㆍ 19사건과같은비정규전이계속이어졌다. 특히 1949년여름에는 38선근처에서소규모의충돌이빈발했으며지리산일대에는게릴라가대규모의공세를감행했다. 1949년 1월부터 4월까지는소규모의병력이충돌했으며 5월부터 7월까지는연대급전투도발생했다. 1949년 3월에소련을방문한김일성은스탈린에게남침의사를표명했으나스탈린은북한의선제공격이아닌남한의침략에대한 반격작전 시나리오를제시했다. 북한과의협의에의해소련은 1949년 6월부터대남공격용무장원조를본격화했다. 1949년 8월북한이대한민국과병력및장비면에서대등한수준에이르자주도적으로공격하기시작했다. 8월 4일북한은 3개대대병력을동원해옹진을공격했으며국군은궤멸직전까 지몰렸다. 소련은김일성이슈티코프대사를통한 8 월 12 일자 개전요청에대해공산당중앙위원회정치국차원에서심각하게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검토하였다. 9 월 24 일소련공산당중앙위정치국은현시점에서 의남침을승낙하지않으면서북한군을강화시킬것을지시했다. 이에평양주재소련대사슈티코프는 10월 4일김일성ㆍ박헌영에게전면적대남침략이불가함을통보했다. 그러나북한은은파산탈환에나서는등이지시에즉각적으로복종하지는않았으나, 남북사이의 1949년 12월부터 1950년 5월까지중대급이상이동원된충돌은없었다. 38선충돌이잠시주춤하여전쟁으로바로직결되지는않았지만, 북한은 38선충돌을통해병력증강, 실전급훈련, 무장강화를이루었으며옹진반도

23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27 에서의전투경험을토대로핵심적인전쟁계획과전쟁관을수립했다. 북한은 1950년 6월 16일남조선로동당총책김삼룡-이주하와조만식선생을교환할것을제의했지만이는자신들의전쟁발발을은폐하려는위장평화공세였다. 따라서 1950년 6월 25일북한의남침은이미계획된고도의전략전술에바탕을둔것이었다 전쟁의발발 6ㆍ25전쟁은 1950년 6월 25일북한군의기습남침으로개시되어 1953년 7월 27일휴전이성립되기까지만 3년 1개월간계속되었다. 그동안쌍방은 38도선을각각 3회씩이나넘나들면서남으로는낙동강, 북으로는압록강까지오르내리며, 전국토의 80% 에달하는지역에서전투를전개하였다. 6ㆍ25전쟁은크게 4단계로구분할수있는데첫째단계는북한군이 38도선을돌파하여낙동강선까지이르렀던북한군의남침기 ( ~ 9. 15) 이며북한군의공세속에서미군의개입이이루어졌던시 기이다. 둘째단계는국군과유엔군이낙동강전선으로부터 38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도선을넘어압록강변의초산까지진격했던유엔군의반격및 북진기 ( ~ ) 로유엔군의 38선북진과중공군의개입이이루어졌다. 셋째단계는중공군의침공및유엔군의재반격기 ( ~ ) 로유엔군의후퇴가이루어졌고이어전쟁이제한되면서 38선부근에서전선이교착되었다. 넷째단계는휴전회담의진행과더불어쌍방이 38도선부근에서대치상태로공방전을전개하였던교착기 ( ~ ) 로휴전협상을둘러싼갈등이시작되면서소모전이계속되었다.

24 28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1) 북한의전면적남침과서울함락 북한군은 1950년 6월 25일새벽 4시를기하여전전선에서일제히 38도선을넘어남침을개시하였다. 이러한북한의남침은작전개시 50일이내에부산을점령하고, 전한반도를공산화하기위한것이었다. 북한군의전력은 10개보병사단, 1개전차여단, 3개독립연대, 5개경비여단등지상군 191,680 명과해군 4,700명, 공군 2,000명이었으며, 총병력은 198,380명이었다. 북한군은지상군을 2개의군단으로편성하였다. 주공인제1군단 (5개사단과 1개전차여단으로구성 ) 은서부지역의철원-의정부-서울방면으로공격하고일부는개성-문산-서울방향으로공격하였으며, 조공인제 2군단 (4개보병사단과 3개독립연대및 1개전차연대로구성 ) 은중동부및동부지역에서화천-춘천-원주방면을공격하고, 일부는인제-홍천, 양양-강릉방향으로공격하였다. 당시, 국군의전력은 8개보병사단, 2개독립연대등 96,140명의지상군과해군 7,715 명, 공군 1,897 명이었 으며, 총병력은 105,752명이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었다. 국군은이중전방지역 인옹진, 개성, 포천, 춘천, 강릉지역에서 4개사단및 1개연대를배치하여방어임무를수행하게하고, 그외의부대는서울, 대전, 대구, 광주일원에전개시켜공비토벌과후방지역경계임무를북한군의남침작전계획수행하도록하고있었다.

25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29 이러한상황에서북한군의기습공격을받게된국군은우선방어병력만으로북한군의공격을저지하는한편, 후방주둔사단을긴급히전방으로이동시키면서북한군의공격에대응하였으나, 중과부적으로 38도선이돌파당하고 6월 28일에는서울과춘천그리고강릉이함락되었다. 당시국군은정규전을수행할수있는정도의작전대비태세가되어있지못하였다. 전투부대는인원과장비면에서완전한편성을갖추지못하고있었으며, 방어태세에있어서도 1개사단이평균 60여 km에달하는정면을담당하고있었고, 교육훈련면에서도거의 75% 이상이대대훈련을받지못한상태에있었다. 그리고북한이남침한당일은일요일로서부대원의 1/3 정도가외출중에있었다. 또한유사시를대비하여후방지역에위치한예비대의운용은계획조차도가지고있지않았다. 더욱이, 북한이남침초기공격의주수단으로운용하였던전차에대한대비태세는 57밀리대전차포와 2.36인치로켓포이외에는아무것도준비된것이없었다. 이러한여건하에서, 국군은병력이 2배, 장비가 3배에달하는전력을보유한북한군의기습공격을받게된것이다. 따라서전쟁초기의북한군의공격은그들의계획대로 순조롭게이루어질수가있었다. 북한군의전격적인서울점령목표는일단달성되었다. 그러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나전쟁은종료되는것이아니라오히려확대되고있었다. 왜냐 하면미군이신속히개입하기시작하였고, 국군도한강이북에서비록큰타격을입었지만한강이남에서점차적으로재정비되었기때문이다. 이승만정부역시재빨리서울을빠져나갔다. 이당시국군과정부가생존할수있었던것은북한군이서울을점령한후전진을일시중지했고, 중부전선을돌파하여수원에서서울을포위공격하려했던북한군 2군단의전진이예상대로진척되지않았기때문이었다. 서울점령후북한군이전진을일시중지한것은원래의계획이서울점령자체에치중되어후속

26 30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행동을곧바로취하기어려웠고, 한강교의폭파로인하여도하장비가부족한북한군으로서는한강철교가복구되기를기다릴수밖에없었기때문이다. 중부전선에서의지체는산악지형에서 T-34전차의발이묶였고국군 6사단의선전때문이었다. 28일에서울을점령했던북한군은 7월 1일에야한강도하를시작했고 3일에는복구한한강철교를이용하여전차를도하시키는등본격적으로남진을시작했다. 2) 미국의한국전개입과북한군의계속적인남진 6ㆍ25전쟁이발발하자미국은신속하게미군의개입을결정했고, 미국무장관애치슨 (Dean Acheson) 은그결정과정을주도했다. 이에따라미국은유엔한국위원단의 6월 26일자보고를근거로, 북한을침공자로낙인찍고 38선이북에서북한군의철거를요구하는한편남한에대한군사적원조를승인하는유엔의결정을끌어냈다. 동시에미국은미해ㆍ공군의참전에뒤이어 30일에는미지상군의투입을결정하였다. 미국의이러한대응은 6ㆍ25전쟁을내전으로간주하여간섭하기를꺼려했던 다른나라의태도와는달리, 6ㆍ25전쟁의발발을소련의위협으로간주했기때문이다. 7월 8일에는유엔으로부터작전권을이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양받아맥아더 (Douglas MacArthur) 가유엔군총사령관으로임 명되었고, 14일에는국군의작전권도유엔군으로넘어갔다. 맥아더의전략은북한의전력을남쪽으로끌어내어그들의힘을약화시키고동남부에서방어선을조직하여시간을버는한편, 반격을준비하는것이었다. 이제미군의전면적개입으로 6ㆍ25 전쟁은국제전의형태로변모ㆍ확대되고있었다. 북한군의남진은 7월말낙동강선에도달하기까지 7월한달동안일방적으로밀고내려가는것이었다. 북한군은한강이남에서 2차공세를통하여 37도선까지진출하였다. 이과정에서북한군은

27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31 평택-안성계선을지탱하려는미제24사단의 스미스특수임무부대 (Task Force Smith) 를오산부근의죽미령에서대파하였다. 북한군의 3차공세는금강-소백산맥계선의유엔군방어선을돌파하기위한것이었다. 3차공세과정에서북한군은미제24 사단이지키고있는대전을포위ㆍ함락시켰다. 7월말부터 8월초에이르러북한군은대체적으로낙동강계선까지진출하였다. 그동안국군은한강이북지역에서철수한병력과그이남지역에위치하고있던병력을통합하여임시로편성된시흥지구전투사령부의지휘하에서한강방어작전을수행하여 7일간을그곳에서지탱한후, 7월 4일한강선을돌파당하게되어평택으로철수하게되었다. 이때, 중부전선에서는 7월 2일에원주가함락되었으며, 동부전선에서는 7월 4일삼척이함락된후지연전을계속하고있었다. 이러한가운데, 유엔군의파병이결정되고유엔군의일원으로서미제24보병사단의선두부대가평택에도착하게되었으며, 국군은 7월 4일에평택-제천-울진을연하는선에서유엔군과연합전선을형성할수있게되었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오산전투에서전투중인미군 ( )

28 32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이때미지상군은경부선을중심으로한서부지역의전선을, 국군은그이동지역인중부와동부지역의전선을담당하였다. 그러나국군과유엔군은여전히상대적인전투력의열세를만회하지못한채, 북한군의계속적인압력에밀려차령산맥-금강-소백산맥선에서도이들의공격을저지하지못하고부득이지연전을실시하면서, 8월 1일에는낙동강선인마산-왜관-영덕을연하는선까지물러나게되었다. 3) 지연작전의실시와유엔군의참전 국군과유엔군은이러한지연작전을거듭하는동안남한국토의거의 90% 를상실하였다. 그러나그동안에유엔군사령부가창설되었으며, 미제8군사령부도대구에서임무를수행하게되었고, 국군의작전지휘권이유엔군사령부로이양되었으며, 유엔군이해상과공중우세권도확보하는등 6ㆍ25전쟁을수행하기위한유엔군의작전지휘체제와작전기반이갖추어졌다. 이와더불어국군도 2개군단 5개사단으로재편성되어전쟁직전의 병력수준으로전력을회복할수있게되었으며, 최소한의전투 경험도축적하게되었다. 그리고이무렵에는미국, 영국, 오스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트레일리아, 캐나다의해ㆍ공군과프랑스, 네덜란드, 뉴질랜드 의해군이한국작전지역에도착하였고, 미지상군도 3개사단 2개연대규모로증강되었다. 반면에북한군은그간의계속된공세행동으로많은병력의손실을입게되어사단의전투력이 50~60% 수준으로감소되었을뿐아니라보충이뒤따르지못하였으며, 병참선이 300여 km로신장되고유엔공군에의해보급로가차단되는등전력이급격히저하되는현상을나타내고있었다. 북한군의공세작전이거의한계점에이를무렵, 국군과유엔

29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33 군은국군 5개사단과미군 3개사단을마산-남지-왜관-낙정리 -영덕에이르는낙동강방어선에배치하고비교적조밀하게압축된방어지역에서전세만회를위한방어태세에임하고있었다. 국군은이중왜관북측으로부터영덕까지에이르는지역을담당하였으며, 미군은왜관으로부터마산까지방어선을형성하였다. 낙동강방어선은국군과유엔군으로서는더이상물러설공간이없는최후의방어선이었으며, 반격작전을위한교두보이기도하였다. 이선은일명, 부산교두보또는워커라인이라고도불리었다. 낙동강선까지진출한북한군은마지막남은총력을기울여 8월 5일부터낙동강도하공격을개시하였다. 그들은 8월과 9월두차례에걸쳐이른바 8월공세와 9월공세를감행하여낙동강방어선을돌파하려하였으나실패하였다. 이공격은한반도의최남단에서포위망을압축하여일격에부산까지점령하기위한북한군의마지막공격이었다. 그러나이와같은무리한작전으로말미암아북한군은많은손실을입게된반면, 이에대한후속지원이뒤따르지못함으로 써 9 월중순경그들의전력은더이상공격을지속할수없는 한계점에도달하게되었다. 국방부반면에국군과유엔군은군사편찬연구소계속된전력의보충과증원부대의도 착으로상대적인전투력의우세를확보하게되었으며, 이때부터작전의주도권은국군과유엔군이장악하게되었다. 이리하여기습공격으로개시된북한군의남침공격은일일평균 10km의속도로낙동강선까지진출하는데는성공하였으나, 그곳에서부터는국군과유엔군의강력한저항에부딪쳐대구마저도점령하지못한채공세가꺾이고말았으며, 공격개시 82일만인 9월 15일이후에는국군과유엔군의총반격으로그들의기도가좌절되고말았다.

30 34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8월부터인천상륙작전이이루어진 9월중순까지약한달반동안의전황은낙동강계선을둘러싸고일진일퇴하는북한군과유엔군사이의피비린내나는격전이었다. 북한은 8월초부터총력적인 4차공세 (8월공세 ), 최후의 5차공세 (9월공세 ) 를펼쳤다. 반면, 유엔군역시낙동강계선에서 현지사수 (stand or die) 의태도로대응하였고, 강화된전력을바탕으로점차전세를역전낙동강유역의피난민 (1950.8) 시키고있었다. 북한군의 4 차공세는 8월 15일까지부산을점령하여전쟁을끝내려는시도였고, 5차공세는최후의필사적인공격이었다. 그러나북한군 은마산 - 왜관 - 포항까지겨우진출했을뿐, 유엔군의더욱거센 반격에직면하고있었다. 이시점에서는유엔군의전력이북한군보다국방부훨씬앞서있었고군사편찬연구소, 이미제공권ㆍ제해권을장악하고있 던유엔군은특히공중공격을통하여북한군에게막대한피해를입히고있었다. 북한군은최전방에모든힘을쏟은결과후방의취약성이증대하는전략적결함을점차드러냈다. 4) 맥아더의인천상륙작전과북한군의퇴각 국군과유엔군이 9 월중순이후작전의주도권을확보하게되 자, 9 월 15 일맥아더유엔군총사령관은미제 10 군단 75,000 명

31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35 으로크로마이트 (Chromite) 작전이라고명명된인천상륙작전을감행하였다. 동시에낙동강방어선의유엔군도총반격을시작하였고, 이에따라전황은하루아침에바뀌어북한군은전면적으로퇴각하지않을수없었다. 28일에는유엔군이서울을탈환하였고, 10월 1일에는국군이, 7일에는미군이 38선을넘어북진하기시작했다. 유엔군의 38선북진으로 6ㆍ25전쟁은새로운의미를지니게되었다. 이제까지의전쟁이전쟁이전원상회복을위한 봉쇄를위한전쟁 이었다면, 38선북진은북한으로의확전을의미하는 롤백을위한전쟁 이시작되었음을의미했다. 북진을둘러싸고이미 7월부터벌어진미정책결정자사이의논쟁은, 38선을돌파하고북한을점령한후유엔주도하에한국문제를해결하고자하는주장과, 중소의개입이없을때에만유엔의결의로북진하되이들의개입여부가확인될때까지결정을유보하자는주장사이의대립이었다. 전자는국무부동북아과및군부를중심으로주장되었고, 후자는국무부내정책기획국이중심이되었다. 결국이러한논쟁은 9월초 NSC 81, NSC 81/1 에서전자의주장이강하게반영된 조건부북진론 으로귀 결되었다. 구체적으로이같은결정은북한지역에서중소의개입을국방부우려하여마련된미군의군사편찬연구소작전제한선을전제로한북진전략 으로나타났다. 미국의이러한결정은다시한번유엔의결정에의해정당화되었다. 10월 7일유엔총회는 통일한국안 을승인함으로써유엔군의북진을사후합리화시켰다. 당시북한군은 13개보병사단과 1개전차사단그리고 2개기갑여단을낙동강전선에투입하고있었으며, 8, 9월사이에신편된 5개보병사단과 5개보병여단을후방지역에예비로보유하고있었다. 이중경인지방은인천경비여단과제9사단의일부부대그리고제18사단이경비임무를수행하고있었다. 이때, 북

32 36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한군의총병력은낙동강선에투입된 7만명을포함하여 10만명수준에불과한것으로판단되고있었으며, 낙동강전선에투입된사단은그전투력이 30% 정도에불과하였고사기는극도로저하되어있었다. 국군과유엔군의전력은낙동강방어작전중에도계속증강되어국군 2개군단 6개사단, 미군 2개군단 4개사단과 1개연대전투단, 영국군 1개보병여단등도합 32 만여명에달하였다. 인천상륙부대인미제10군단은 9월 15일기습적인인천상륙에성공하여, 그다음날에는교두보를확보한다음경인가도로진출하여경미한북한군의저항을물리치고, 9월 18일에는김포를점령하였으며, 9월 19일에는한강선에이르게되어그곳에서도하작전을전개하여서울탈환작전을개시하였다. 인천상륙작전에뒤이어 9월 16일미제8군도총반격작전을개시하였다. 총반격작전에나선국군과유엔군은초기에북한군의완강한저항에부딪쳐약 1주일간의치열한전투를치른끝에 9월 22일경북한군의낙동강방어선을돌파하는데성공하 였다. 이에북한군은 9월 23일이후전전선에서후퇴하기시작하였다국방부. 이때부터서부지역에서는군사편찬연구소유엔군이경부선과호남우회로 를따라진격하였으며, 국군은중부와동부지역에서중앙선과동해안을따라진격하였다. 제1군단은진격을개시한지 3일만인 9월 26일에오산북방에서인천상륙부대인미제7사단제 31연대와연결을이루었다. 그리고다음날인 9월 27일에는인천상륙부대가서울을탈환하고중앙청에태극기를게양하였다. 한편동해안으로북상한국군제1군단은반격을개시한지 14 일만인 9월 30일에강릉을지나 38도선에도달하였으며, 국군제2군단도이날원주를점령하고 38도선으로진출하였다.

33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37 국군제 3 사단의북진 이와같이유엔군은 9월 15일인천에상륙하고 9월 16일낙동강선에서반격작전을개시한지 12일만에서울을탈환하였으며, 15일만에 38도선을회복하였다. 즉국군과유엔군은서울이함락된지 90일만에이를수복하고, 97일만에 38도선을회복하였다. 이무렵의북한군은국군과유엔군의신속한기동 작전으로자신들의퇴로가차단된채많은병력의손실을입어, 23,600여명이포로가되는등전투조직은거의와해된상태였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다. 그리고미처철수하지못한일부부대와패잔병들은지리산, 오대산, 태백산등산악지역으로도피하여게릴라전을수행하였다. 그외에도이들이입은손실은국군이후퇴작전시에입은손실보다더컸다. 5) 국군과유엔군의 38 도선이북으로의북진 38 도선이남지역을회복한국군과유엔군은전쟁재발을근 원적으로봉쇄하고한반도의통일을이룩하기위하여북한군을

34 38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완전히격멸할목적하에, 10월 1일부터 10월 11일간에군단별로각각 38도선을넘어북한지역으로총진격작전을개시하였다. 이때의기동계획은미제1군단이서부지역의개성-사리원-황주를경유하여평양을목표로진격하고, 국군제1군단은중동부전선및동해안지역에서원산방향으로공격하며, 국군제2군단은중부에서청천강선으로진격하고, 미제10군단은원산에상륙한다음그일부를서진시켜서부전선의미제8군과연결하는것이었다. 이때의북한군은서해안방어사령부와전선사령부가 38도선북방에방어선을설정하여국군과유엔군의북진을저지하면서그들의철수부대를수습하고있었고, 평양과원산에는평양방어사령부와원산방어사령부를두어후방지역을방어하고있었다. 그러나그들의전력은빈약하여조직적인방어대책도수립되어있지않은상태였으므로국군및유엔군의진격은순조롭게진전되어동부의국군제1군단은 10월 10일에원산, 10월 17일에함흥을점령하였으며, 서부의미제1군단은 10월 19일에평양 을탈환하였다. 그리고중부의국군제 2 군단은 10 월 18 일양덕 을점령한후평양탈환작전에기여하기위하여성천ㆍ강동으로서진하였다가국방부다시북상하여군사편찬연구소 10월 23일에는희천에도달하였다. 이때미제10군단의원산상륙계획은그시행이지연되어원산외항에서상륙준비를하고있었다. 청천강선에도달한국군과유엔군은 10월 24일에는그곳에서한ㆍ만국경선을향한총공격작전을개시하였다. 당시의북한군전력으로는유엔군의진격을저지할수가없을것이며, 북진을단행하였을시우려하였던소련이나중공의개입징후가그때까지도포착되지않고있었으므로, 국군과유엔군은북진시설정한군사적인목표를무난히달성할수있을것으로판단하였던것이다.

35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39 6) 중공의참전결정과정 6ㆍ25전쟁발발직후미 7함대에의한대만해협봉쇄때부터미국의태도를주시했던중공은 7월부터제4야전군을압록강변경으로재배치하는한편동북변방군을조직하기시작했다. 마오쩌둥은 8월 5일에그달안으로 ( 이는이후 9월중으로변경 ) 동북변방군의전투준비를완료하도록지시하였다. 유엔군이막 38 선을넘기직전인 9월 30일저우언라이는미군의북진에대해경고했다. 10월 2일에는당시인도대사인파니카를통하여미군이북한을점령할때중공군이개입할것임을미국에전달했다. 그러나미국은이를무시하였다. 10월초중공의제3야전군이압록강변경에집결하였다. 6ㆍ25전쟁에대한중공의개입은 10월 2일소련이중공군에대한공중지원과전쟁물자를지원한다는조건으로이루어졌다. 그리고소련은공중지원과 100개사단에대한무기및물자지원을약속했다. 그러나한국전에서미국과의직접대립을회피하고자했던스탈린은중공군의참전직전갑자기소련공군의 파견을연기시켰다. 결국중공은소련의공군지원없이참전하 기로최종결정하였다. 바로이무렵북한외상박헌영, 작전국장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유성철, 상업상부상이상조등의대표단이중공의도움을요청 하기위해베이징을방문하였다. 10월 19일중공군은 중국인민지원군 의이름으로압록강을건너기시작하였다. 소련은 1950년말에가서야 2개공군사단을지원하여압록강철교와반경 100km 이내의보급로를엄호했다. 1951년에이르러서야중공군에대한소련의지원이본격화되었다. 6ㆍ25전쟁개입을둘러싸고내부적으로찬반논란이있었고소련의지원약속에서우여곡절이있었지만, 결국중공은 항미원조보가위국 ( 抗美援朝保家衛國 ) 의기치아래 6ㆍ25전쟁에개

36 40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입하였다. 개입의가장커다란이유는미국의공격을 순망치한 ( 脣亡齒寒 : 입술이없으면이가시리다는뜻 ) 의관계에있는북한에서사전에막아내기위해서였다. 또한그것은중공의국공내전과정에서공산측에참여하여싸운북한에대한보답이기도했다. 여하튼미국의개입으로이미국제전화되었던 6ㆍ25 전쟁은이제중공의개입으로미국과중공의직접적인전투장으로변모하였다. 7) 중공의한국전개입과전세의변화 10월 25일국군과유엔군이박천ㆍ운산ㆍ온정리ㆍ희천을연하는선까지진출하였을때, 불의에중공군의공격을받게되었다. 국군과유엔군은이에관한아무런사전정보를가지고있지못하였다. 중공군은운산, 온정리, 희천방면으로부터대부대를투입하여국군과유엔군공격부대의후방을차단하기위하여은밀히밀려들고있었다. 이러한가운데서도 10월 26일에는국군제2군단예하제6사단의선두부대가압록강변초산을점령하였 으며, 서부지역에서는미제 1 군단예하미제 24 사단이 11 월 1일에정거동까지진출하고있었다. 그러나그수조차정확히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알수없는중공군의공격으로국군과유엔군은많은희생을치 르면서 11월 7일에는청천강선으로철수하게되었다. 이때국군과유엔군을뒤따라공격하던중공군도일단공격을멈추고청천강북쪽적유령산맥으로이동해감으로써일단접촉이단절된채전쟁은소강상태가되었다. 국군과유엔군은이러한중공군의참전이라는새로운국면에직면하게되자, 공산군지역에대한공중공격을강화하는한편, 후방으로부터 1개군단 ( 제9군단 ) 을청천강선에추가로투입하여미제8군의전력을보강한다음 11월 24일을기하여다시

37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41 총공세를감행하였다. 이때까지도국군과유엔군은중공군의참전규모와그들의기도를정확히판단하지못하여당시에출현한중공군을제한된병력으로국지적인방어임무를수행하고있는것으로만알고있었다. 따라서이작전은한달이내에북한군을격멸하고한ㆍ만국경선을점령하여전쟁을완전히종결짓는것을전제로한공세였으며, 일명크리스마스공세라고도불리었다. 이때동부전선에서는국군제1군단이청진및무산방향으로진격중이었고, 미제10군단은 10월 26일부터원산과이원에상륙하였으며, 그중미제7사단은 11월 21일에압 록강변혜산진을점령하였 압록강변에서북한군을공격다. 그리고미해병제1사단은국방부장진호부근에서무평리군사편찬연구소방향으로공격을실시하여서부전선 의미제8군과연결을지은다음북한군과중공군을지대내에서포위섬멸할계획을세웠다. 당시유엔군은중공군의참전병력을약 7만여명으로판단하고있었다. 유엔군의판단과는달리, 11월 24일재공격을개시한미제8 군은다음날정주-운산-구장동-덕천-영원선에이르게되었으나그때또다시대대적인중공군의공격을받게되었으며, 동부의미제10군단은 11월 27일에야자신들이이미중공군의포위망속에놓이게된것을알게되었다.

38 42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이로써국군과유엔군은중공군이대대적으로 6 ㆍ 25 전쟁에 개입한사실을확인하게되었으며, 이로말미암아한국민의염원 이던남북통일을달성할수있었던절호의기회를놓치게되었다. 8) 중공군의침입과국군과유엔군의후퇴 국군과유엔군은중공군의본격적인개입이확인되고, 또그로인하여전황이급전직하로불리하게전개되자 1950년 11월 24일개시하였던공격을중단하고수세로전환하여전면적인철수작전을단행하게되었다. 중공군은항미원조 ( 抗美援朝 ) 라는명분하에 중국인민지원군 이란이름으로 6ㆍ25전쟁에개입하기위하여 10월중순부터압록강을넘어북한지역에진입하기시작하였다. 10월하순까지중공군제13병단예하 6개군단 18개사단이북한지역으로잠입하여적유령산맥남단일대에전개한후 10월 25일제1차공격을실시하여국군과유엔군을청천강남쪽으로물러나게하였다. 그리고 11월중순에는제9병단예하의 12개사단이북한지역으로잠입하여개마고원및장진호부근에전개한후, 11월 25일제2차공격을실시하여유엔군전선을동서로양단시킨다음이를각개격파할계획이었다. 당시공산군의병력은 42만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명이었으며, 그중중공군이약 30 만명, 북한군이약 12 만명 이었다. 30만에달하는중공군의출현으로일단공세가꺾인국군과유엔군은미처방어태세를갖출겨를도없이 11월 30일을고비로철수를가속화하였다. 서부전선의미제8군은 12월 4일평양에서철수하였고, 12월중순에는 38도선북방까지후퇴하게되었으며, 12월말에이르러서는 38도선부근에방어선을형성하고중공군의공격에대비하고있었다. 동부전선의미제10군단과국군제1군단은중공군에게퇴로를차단당하게됨으로써부

39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43 득이흥남으로철수하여, 12월 14~24일간에부산으로해상철수하였다. 그후미제10군단은부산에서예비가되었으며, 국군제1군단은동부전선의 38도선방어에투입되었다. 당시유엔군은중공군의공세가강화될경우를대비하여 38도선으로부터낙동강선까지수개의방어선을계획하고이계획된방어선에서중공군의공세를막고있었다. 이러한가운데청천강을넘어평양을점령한중공군제13병단은대부분의병력을투입하여 12월하순에는개성-철원북방까지진출하였다. 그리고중공군제9병단은장진호-함흥축선에서미제10군단의병참선을차단하고미제1해병사단을포위하였으나, 이미군사단과의전투에서많은피해를입게되어재편성을하지않을수없게됨으로써계획대로진출하지못하였다. 그대신북한군제3ㆍ제5군단과제2전선부대인제2군단이동부전선으로남하하여 38도선북방에전개하였다. 이와같이 12월하순 38도선북방에전개를완료한공산군은 38도선을돌파하기위한공격작전을개시하였다. 이공격을중공군의제3차공세또는신정공세라고칭하였다. 이로인하여 38도선을방어중이던국군과유엔군은전방으로부터의압력과후방으로부터의위협으로격전을치르면서다시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38 도선에서물러나게되었으며, 1951 년 1 월 4 일에는서울을빼 앗기고 1월 7일에는평택-삼척선으로후퇴하여그곳에새로운방어선을편성하였다. 9) 38 도선의재돌파와전세의격화 중공군의개입이후미국은원자탄의사용문제를심각하게 고려했다 년 11 월 30 일미대통령트루먼 (Harry S. Truman) 은원자탄을사용할수도있다는견해를표명했고, 이에깜짝

40 44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놀란영국수상애틀리가미국으로날아왔다. 12월 9일에는맥아더가원자탄사용에대한재량권을요구하였다. 24일에그는원자탄목표목록을제시하고이에사용할 26발의원자탄을요청하는한편, 우선침략군과공군기지에사용할각 4발의원자탄을요구했다. 신정공세로남침을계속하여 1월 8일에는수원-여주-강릉선까지진출하게된중공군도그동안에입은전력의손실로인하여그곳에서더이상진출하지못하고수세로전환하였다. 그동안, 중공군은 6ㆍ25전쟁에개입한이후청천강선으로부터 1일평균 10km의속도로남진할수있었으며, 공격개시 38일만에수원-강릉선까지진출할수있었으나, 이선이그들능력으로는최대한의진출선이되고말았다. 이와같이중공군의공격역량이한계점에다다른것을간파한국군과유엔군은 1951년 1월 25일을기하여일제히반격작전을개시하였다. 1월 15일에는울프하운드 (Wolf-hound) 작전, 25일에는선더볼트 (Thunderbolt) 작전, 2월 5일에는라운드업 (Round-up) 작전이개시되었다. 이에공산측은 2월 11일에서 18일사이에 2월공세를펼쳤으나별반성공을거두지못했다. 3월 7일에는 리퍼 (Ripper) 작전이개시되었고, 15일에는서울이수복되었다. 국군과유엔군은이에여세를몰아전진을계속하여 3월말에는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38 도선을또다시회복하였다. 이때유엔군은 38 도선방어에유 리한캔사스선으로불리는임진강-영평천-화천저수지-남애리를연하는요지를점령하고, 중부지역에서는와이오밍선으로불리는철원-김화로진격을계속하였다. 10) 전선의교착과맥아더의해임 이때중공군의다섯번째공세가되는춘계공세가시작되었 다. 이공세는중공군의참전이후최대병력이동원된마지막공

41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45 세이기도하였다. 당시중공군의가용병력은 4개병단 16개군 51개사단규모였다. 중공군은이병력과북한군을총동원하여 4월과 5월두차례에걸쳐, 4월에는서부전선 ( 개성-화천 ), 5월에는동부전선 ( 양구-인제 ) 에전력을집중시켜인해전술로총공세를취하였다. 국군과유엔군도사력을다하여이를저지하였으며, 무제한적인화력을운용하여심대한손실을입힘으로써중공군의공세는저지되었다. 중공군의춘계공세는쌍방간서울공방에초점을두고실시되었던작전이었다. 그러나그들은그뜻을이루지못하였다. 국군과유엔군은이러한공산군의대규모춘계공세를저지하는데성공하자, 곧반격작전을계속하여 5월말에는세번째로 38도선을회복하고, 6월 15일에는문산-연천-철원-김화-화천-간성에이르는주요지역을점령한다음강력한방어선을구축하기시작하였다. 중공군도그북쪽에서방어선을구축하였다. 유엔군이공격을중단하고방어선을구축하게된이유는작전의주도권을장악하여전쟁전의상태에서휴전을모색하려는미국의정치적인고려때문이었으며, 중공군이수세로전환하게된이유는춘계공세이래연이은치명적인손실로인하여공격 능력을상실하였기때문이었다. 이러한이유로이때부터전선은고착화되었으며, 전투는국지전형태를벗어나지못한상태에서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심리적인주도권쟁탈을위한소모적인전투만을반복하게되었다. 3월말에이르러전선은 38선에육박하게되었고, 이에따라워싱턴에서는 38선북진에대한논란이다시대두되었다. 중공군이개입하고유엔군이후퇴하는과정에서확전여부를둘러싼미행정부내의논쟁은이미심화되고있었다. 논쟁의초점은전쟁을제한하고정치적으로휴전을모색하고자하는국무부의주장과중공에대한공격까지허용하는확전또는 38선북진을주장하는맥아더중심의군부주장사이의대립이었다. 이러한대립과정에서확전파의수장인맥아더가 4월 11일해임되었다.

42 46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서부전선에서교전을준비중인유엔군 (1951.4) 11) 전선의교착과휴전의모색및제한전 6 ㆍ 25 전쟁이개시된이후남과북을오르내리며일진일퇴를 거듭한격동의 1년이지나고, 쌍방은다시형성된 38도선부근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의새로운전선에서상호대치하게되었으며, 전투는소강상태 를이루고있었다. 38선부근에서전선이교착되고유엔군과공산군이전쟁을제한함에따라전쟁의정치적해결, 휴전협상이모색되기시작하였다. 이러한모색은 1951년 5월말과 6월초미국의케난과소련의말리크사이의비밀접촉으로시작되었고, 6월 23일말리크가 평화의가치 라는국제연합방송에서공개적으로제의함으로써본격화되었다. 이에호응한유엔측의제의를북한과중공측이수락함으로써드디어 2년여에걸친휴전협상의서막이 7월 10일시작되었다.

43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47 휴전회담이개시될때, 유엔군측과공산군측쌍방은협상이최종합의에도달할때까지군사작전을계속한다는전제하에회담을시작하였다. 이에휴전회담기간중의군사작전은휴전회담의추이와밀접한관련하에전개될수밖에없었다. 즉회담이순조롭게진행될때에는전선이소강상태를유지하였으며, 회담이결렬또는지연될경우에는전투가치열하게전개되었다. 따라서이시기에있어서의전투는휴전회담의주도권을장악하기위한수단에지나지않았으며, 제한전성격을벗어나지못하였다. 12) 휴전협상의과정과내용 휴전협상에임하는유엔군측은군사문제만을취급하고자했고, 반면공산측은외군철수등의정치문제까지도포함시키고자했다. 그러나정치문제는관련각국에대한건의문제로처리되어전후로넘겨지게되었다. 의제는 1 의제및의사일정채택, 2 군사분계선설정, 3 휴전감시방법및기구구성, 4 전쟁포로처리, 5 관련각국정부에대한건의등 5개항목으 로합의되었다. 휴전협상에임하는미국측의기본입장은군사적완전승리가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불가능한상황에서 영예로운해결 을통하여정치적ㆍ심리적승 리를거두는것이었다. 이를위하여미국은교섭과정에서조건을제시하는한편이를관철시키기위해군사적압력을수시로사용하였다. 정부는휴전협상에시종일관반대하였고, 휴전이불가피하게되었을때조차미국으로부터가능한최대의지원을끌어내고자했다. 반면공산측은과도한조건에서휴전협상을이루고자했다. 그러므로전쟁을끝내고자시작되었던휴전교섭은거꾸로전쟁을 2년여나더지연시켰고, 그과정에서정치적협상과군사적압력이교대로이어지면서전쟁의피해를증대시켰다.

44 48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1951년에는주로군사분계선문제가논의되었다. 유엔측의처음주장은자신의제공권과제해권을보상해주는지상접촉선보다북쪽의선을제시했으나, 공산측은 38도선을제시했다. 양측의교섭은 8월 22일에서 10월 25일까지한차례의중단을거친후에다시재개되어지상접촉선을중심으로이루어지게되었다. 그러나유엔측이공산측이점령하고있던개성을포함한서부전선일부와자신들이점령하고있던동부전선일부를교환하자고제안함으로써교섭은다시난관에봉착하였다. 결국유엔측이자신의제안을철회함으로써 11월 27일쌍방은지상의현접촉선을군사분계선으로하고이로부터양측 2km를비무장지대로하기로합의하였다. 그사이에유엔측은공산측에대해군사적압력을가중시켰다. 이미공중폭격을통하여북한의대부분을초토화시켰던미국은 8월 15일부터공산측의통신망과보급선을차단하기위해 교살 (Strangle) 작전을수행하였다. 9월과 10월에는 허드슨항 (Hudson Harbor) 작전에의해북한상공에서모의원폭투하비행을실시하였다. 한편지상전선에서도유엔군은 8월중순이후 10월하순에이르기까지하계공세와추계공세를감행함으로써군사적압력을가중시켰다. 1952년에는휴전감시문제와포로처리문제가주로논의되었다. 휴전감시문제에대한유엔측의입장은북한내비행장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의복구와건설을중지하고, 휴전감시출입지역을남북한전역 으로하자는것이었다. 이는 1951년중반이후점차강화되고있는공산측의공군력을약화시키고, 대부분의병참지원을일본에서지원받는유엔군의유리한입장에서북한전역을감시지역에포함시키고자하는것이었다. 반면공산측은비행장복구건설문제논의를거부하고휴전감시출입지역을제한하며, 감시기구로서정전위원회와별도로중립국감독위원회를구성하자고하였다. 결국휴전감시문제에대해서는양측이 1952년 5월 2일휴전감시출입지역을쌍방 5개소로하고, 휴전감시기구로

45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49 체코, 스위스, 스웨덴, 폴란드등 4개국의중립국감독위원회를구성할것에합의하였다. 한편관련각국에대한건의문제는양측에특별한이견이없어협정조인후 3개월내에 정치회의 를개최할것에합의하였다. 개성휴전회담장으로출발하는대표단 (1951.7)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13) 휴전협상의난항과포로문제를둘러싼대립 1952년 5월현재합의되지않은문제는전쟁포로문제뿐이었다. 포로문제는유엔측이본인의의사를확인하여원하는포로만송환하자는 자원송환원칙 을내걸고, 공산측이제네바협약에의한 강제송환원칙 을주장하였기때문에해결이지체되고있었다. 유엔측의주장대로라면원래유엔측이제시한 13만명의공산측포로중 8만명만이송환될수있었다. 공산측은이에

46 50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격렬히반대하였고, 거제도포로수용소에서는포로심사와관련하여수차례에걸쳐폭동을일으켰다. 결국포로처리문제의이견으로인해휴전협상은 1952년 10월 8일다시중단되었다. 휴전협상이 1952년중반에들어지지부진해지자, 미국측은북한에대한폭격을통하여군사적압력을가중시켰다. 북한과중공은 1952년 2월부터 5월까지미국이세균전을시도했다고비난했다. 6월에는미공군이수풍댐등 4개의주요댐과발전소를폭격하였다. 7월과 8월에는평양에대한대대적인폭격이실시되어수천명이사망하였다. 8월 5일에는북한의 78개도시를 지도위에서완전히없애버리기 위한타격계획이발표되었다. 10월중순에는유엔군측이지상전선에서김화공세를펼쳤다. 요컨대 1952년후반에들어군사적인대결은다시격화되고있었다. 휴전의분위기는 1953년에들어서야분명해졌다. 새로이미대통령에취임한아이젠하워는 6ㆍ25전쟁을종료시켜야할여론의압력을받고있었고스탈린이죽은소련의새지도부역시종전을원했기때문이다. 아이젠하워는군사적압력을통하여종전을모색했다. 그는연초에공산측에대한 신공세 를실시 하는한편원자폭탄사용의위협을가했고, 5월에는평양근교의저수지들을폭격하였다. 이에대응하여공산측도 5월과 7월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사이에전선에서세차례의공세를펼쳤다. 전쟁의막바지에 돌입하여양측은상대방에게최후의군사적압력을가하고있었다. 14) 휴전의성립 이러한가운데양측은포로문제에합의하였다. 우선 4 월에 병상포로가교환되었다. 4 월 26 일에는중단되었던휴전회담이 재개되었다. 결국양측은귀국희망포로는송환하고귀국반대

47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51 포로는중립국송환위원회에인계하여그의사를확인토록하고, 여기에서결정되지않은포로들은 정치회의 에넘기며, 정치회의 에서도결정되지않은포로들은민간인으로석방한다는데합의하였다. 이러한와중에서휴전에반대하는이승만대통령만이 6월반공포로들을일방적으로석방했다. 이승만대통령을제거하고자하는 상비 ( 常備, Everready) 계획까지세웠던미국은이러한상황에직면하여이승만대통령에게휴전협정의대가로한미상호방위조약등대한공약의강화를약속함으로써그를달랬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휴전협정이조인되는순간 ( ) 이에따라 1953년 7월 27일 10:00시에휴전협정이조인되었으며, 이날 22:00시를기하여모든적대행위가종식되고휴전이성립되었다. 이와같이 6ㆍ25전쟁중에진행되었던휴전회담은회담이개시된지 24개월 17일만에타결이되었으며, 이기간중에도전쟁은계속되었다. 그리고쌍방이대치상태하에서제한된범위의

48 52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포격전, 수색정찰전, 고지쟁탈전등상호의의지를시험하는국부적인공방전을되풀이하였다. 이중휴전회담이개시된초반에실시되었던약 3개월간에걸친유엔군의공세와휴전직전약 1개월간중공군이실시한중동부전선의금성돌출부에대한공세를제외하면, 휴전회담기간중의전투는전선의변화가거의없었던교착된전선에서의전투였다. 이렇게하여휴전으로끝난 6ㆍ25전쟁은그중최초 1년간이전선의변화가심한격동기였고, 나머지기간은전선의변화가거의없었던교착기간이었다. 격동기 1년간에는공산군이 3차례나 38도선을넘나들었다. 그첫번째는북한군이낙동강까지, 두번째는중공군이평택-삼척선까지, 세번째는중공군이서울북방구파발-강릉선까지진출하였으나번번이국군및유엔군에게격퇴당하였다. 즉최초의북한군의남침은국군및유엔군이 97일만에이들을 38도선이북으로구축하고청천강이북까지진출하는결과를낳았으며, 두번째의북한군및중공군의남침은국군과유엔군이약 90일만에이들을격퇴하고 38도선을회복하는결과로이어졌다. 그리고세번째의북한군과중공군의남침은국군과 유엔군이약 39일만에다시이들을 38도선이북으로축출하여전쟁이전의상태를회복하는결과를낳았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3. 전쟁과동원현황 6ㆍ25전쟁은총력전으로치러진현대전가운데하나였다. 특히전선의빠른이동으로인해전방과후방의개념이매우모호한상태에서국민대다수가전쟁에빠져들기시작하였다. 정부역시이러한혼란속에서가용병력을최대한모집하는방식으로전쟁수행을이끌게되었다. 이가운데에는학생신분으로참여한많은애국청년들이존재했다.

49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53 본연구에서는주로소년병을중심으로살펴보려하므로, 총력전과관련하여학생신분의참전을포괄적으로언급함으로써학도의용군과소년병사이의차이점을시계열적으로분석해보고자한다. 즉전쟁직전의학도호국단, 전쟁중에조직된학도의용군, 그리고조국의국난을위해타국에서참전한재일학도의용군등을약술하고이를통해소년병이차지하는위치를연역법적으로자리매김하고자한다. 1) 참전단체현황 1 학도호국단 6ㆍ25전쟁직전에조직된학도호국단은긴급한상황이발생했을때예비전력원으로서의기능을담당할목적으로조직되었다. 학도호국단의설립은해방직후설립된기존우익학생단체의통합을전제로시행된것이었다. 당시우익학생단체로는전국 학련, 건설학련, 이북학련, 건국학련, 대한학도단, 통일학련, 삼균주의학생동맹국방부등이있었다군사편찬연구소. 14) 1948 년 12 월 11 일서울중학생들에의한 호국궐기대회 가 서울운동장에서열렸다. 15) 이자리에는이승만대통령을위시해국무총리이범석, 문교부장관안호상등이참석하였고, 시내중학생 4만여명이모였다. 이날학생대표로서성남중학생최춘섭이 민족혼에살자 는열변과진명여중생김영희의궐기사가있은후시가행진을하였다. 이대회가학도호국단의서막이었 14) 중앙학도호국단, 학도호국단 10 년지 ( 중앙학도호국단, 1959), 75 쪽. 15) 대동신문 1948 년 12 월 12 일.

50 54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다. 16) 대회가끝난후곧학도호국단의조직및지도요령이정식으로공포되었다. 학도호국단의설치목적은학생의사상적통일과유사시의향토방위로되어있었다. 조직으로는중앙에총본부를두고, 그밑에중앙지도위원회와사무국을두었으며, 그아래에각시ㆍ도의호국단을두었고, 또그산하에시군학교별학도호국대를두었다. 호국대산하에는감찰, 선전, 문화, 체육, 후생, 훈련, 총무등의부서를두었다. 17) 이후전국의각대학학도호국대도 4월 15일에그결성을완료하고 1949년 4월 22일서울운동장에서중학생, 대학생이총집결하여중앙학도호국단결단식을거행하였다. 18) 학도호국단은모든중고등학교학생및대학생으로구성되었고, 각학교단위로학도호국단이구성되었다. 또한서울특별시및각도에는각각그지구내의각학교학도호국단을통할하는서울특별시ㆍ도학도호국단이있었으며, 각대학은시ㆍ도학도호국단과는별개로학도호국단중앙위원회를구성하여독자적인운영을하게되었다. 19) 당시의문교부장관안호상의생각으로그가매일같이부르짖던 이북총진군 의대목적을달성하기위하여학생들에게군사훈련 을하는것이학도호국단에대한유일한지도이념이었던까닭에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매일같이시가행진과도보훈련을시켰다고한다. 20) 1949년 9월 28일정부는 < 대한민국학도호국단규정 >( 대통령령제186호, 1949년 9월 28일 ) 을제정하여이를법제화했다. 이규정의전문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16) 한국반탁ㆍ반공학생운동기념사업회, 한국학생건국운동사 - 반탁ㆍ반공학생운동중심 ( 한국반탁ㆍ반공학생운동기념사업회출판국, 1986), 503 쪽. 17) 동아일보 1949 년 1 월 23 일. 18) 동아일보 1949 년 4 월 23 일. 19) 앞의책, 75~76 쪽. 20) 위의책, 76 쪽.

51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55 대한민국학도호국단규정 ( 대통령령제 186 호 ) 21) 제1장총칙제1조대한민국학도호국단은학생의과외활동을통하여개성의발전을조장하고자치능력을배양하며학도의애국운동을통일지도하여사회봉사의실행을기한다. 제2조학도호국단은중학교이상의학생및교직원으로써조직한다. 제3조학도호국단은문교부장관의감독하에둔다. 제4조학도호국단의조직은다음과같다. 중앙학도호국단시ㆍ도학도호국단부, 군, 도 ( 島 ) 학도호국단학교학도호국대중앙학도호국단은시ㆍ도학도호국단으로써조직한다. 시ㆍ도학도호국단은그관하부, 군, 도 ( 島 ) 학도호국단으로써조직한다. 부, 군, 도학도호국단은그관하학교학도호국대로써조직한다. 학교학도호국대는당해학교학생및교직원으로써조직한다. 대학은대학학도호국대를, 대학교는대학교학도호국단을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조직하되중앙학도호국단에직속케한다. 제2장임원제5조중앙학도호국단에다음의임원을둔다. 총재 1인부총재 2인단장 1인 21) < 대한민국학도호국단규정 >( 대통령령제 186 호 ), 官報 제 186 호 (1949 년 9 월 28 일 ).

52 56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부단장 4인고문약간인총재에는대통령을추대하고부총재에는부통령과국무총리를추대한다. 단장은문교장관으로하고부단장은정부고급공무원및학식경험이풍부한자중에서총재의승인을얻어단장이위촉한다. 고문은정부고급공무원및학식경험이풍부한자중에서단장이위촉한다. 제6조단장은본단을대표하며총재의명을받아단무를통리한다. 부단장은단장을보좌하며단장이사고있을때에는단장이지정하는부단장이그직무를대리한다. 고문은본단의중요사무에관하여단장의자문에응한다. 제7조시ㆍ도학도호국단에다음의임원을둔다. 단장 1인부단장 2인고문약간인단장은시장또는도지사로써보하고부단장및고문은 단장이위촉한다. 제8조시ㆍ도학도호국단단장, 부단장및고문에관하여는제국방부 6조를준용한다. 군사편찬연구소 제9조부, 군, 도 ( 島 ) 학도호국단에다음의임원을둔다. 단장 1인부단장 2인고문약간인단장은당해부, 군, 도 ( 島 ) 관하각학교학도호국대대장의호선한자를시ㆍ도학도호국단단장이위촉한다. 부단장및고문은단장이위촉한다. 제10조부, 군도 ( 島 ) 학도호국단단장, 부단장및고문에관하여는제6조를준용한다.

53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57 제11조학교학도호국대 ( 단 ) 에다음의임원을둔다. 대 ( 단 ) 장 1인부대 ( 단 ) 장 1인고문약간인대 ( 단장 ) 은당해학교총장또는교장이되고부대 ( 단 ) 장및고문은대 ( 단 ) 장이위촉한다. 제12조학교학도호국대 ( 단 ) 장, 부대 ( 단 ) 장및고문에관하여는제6조를준용한다. 제3장지도위원회및평의원회제13조중앙학도호국단, 시ㆍ도학도호국단및대학교학도호국단에지도위원회및평의원회를두고부, 군, 도 ( 島 ) 학도호국단및학교학도호국대에는평의원회를둔다. 제14조지도위원회는당해학도호국단의운영에관한중요사항을심의한다. 제15조지도위원회는위원장 1인, 부위원장 2인, 위원약간인으로써조직한다. 제16조지도위원회위원장은당해학도호국단장이되고부위원장은호선에의하여선출하되그임기는그위원으로 서의임기와같다. 위원은위원장이위촉하고그임기는 1년으로한다. 국방부제17조평의원회는당해학도호국단군사편찬연구소 ( 대 ) 의운영에관한중요사 항을연구하여당해호국단 ( 대 ) 장에게건의한다. 제18조평의원회는의장 1인, 부의장 2인, 평의원약간인으로써조직한다. 제19조의장및부의장은평의원회에서선거한다. 의장및부의장의임기는그평의원으로서의임기와같다. 평의원은당해학도호국단 ( 대 ) 장이위촉하고그임기는 1년으로한다. 제20조지도위원회및평의원회는당해위원장및의장이수시로이를소집한다.

54 58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제4장사무국제21조중앙, 시ㆍ도, 대학교학도호국단의사무국을각각문교부, 시ㆍ도, 학무국, 대학교에둔다. 제22조사무국에총무부, 기획부, 훈련부, 문화부, 선전부및감찰부의 6부를둔다. 제23조총무부는인사, 서무, 경리, 사업성적의감사, 상벌및국내 ( 局內 ) 타부에소속하지않은사항을분장한다. 기획부는조직, 지도, 운영에관한종합계획, 조정및통계에관한사항을분장한다. 훈련부는단체훈련, 단체작업및능력훈련에관한사항을분장한다. 문화부는학술, 예능, 지도이념의연구와발표, 기관지, 기타간행물의발행및문화의진흥에관한사항을분장한다. 선전부는시국에관한연구와보도, 강연회, 웅변대회, 영화회, 자기비판회, 행동비판회및기타선전에관한사항을분장한다. 감찰부는사찰망의조직및사찰에관한사항을분장한다. 제 24 조각부에전문위원약간인을둘수있다. 전문위원은각전문사항에관한및조사에종사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한다. 제5장잡칙제25조해양대학, 수산대학, 상선학교및수산학교학도호국대의해상훈련은국방부장관이교육부장관과협의하여이를실시한다. 제26조학도호국단에소속하지않은학생단체를조직코저할때에는문교부장관의인가를얻어야한다. 제27조본령시행에관하여필요한사항은문교부장관이이를정한다.

55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59 이렇게조직된학도호국단은전쟁이발발하자체계적으로운용되지못하였다. 창단이후 6ㆍ25전쟁발발시까지조직을제대로운영할만한시간이짧았다는것도하나의원인이되겠으나보다더중요한원인은필요한예산이제대로조달되지못하였다는점이다. 즉 1950년도정규예산에는반영되지도못하고, 추가경정예산의임시비에책정되었을따름이다. 22) 또한학도호국단은자체적으로문제점을갖고있었다. 즉학도호국단은관제학생조직체였기때문에무력할수밖에없었다. 이를살펴보면첫째, 호국단의지도체계가대통령, 국무총리, 문교부장관으로되어있는데, 그지도급인사가모두남으로피신했기때문이었다. 23) 둘째, 학생이면누구나의무적으로호국단에편성되어있기때문에체계적으로동원하기어려웠기때문이었다. 2 학도의용군 일반적으로학도의용군과학도호국단의연계성을강조하는연구서들이일부존재하고있으나엄밀히분류하면학도호국단과학도의용군은차이가존재한다. 물론그대상이학생신분이라는 점에서보면그주체에있어서는 학생 이라는공통분모가존재하나이는별개의조직이다. 즉학도의용군은 6ㆍ25전쟁시학생의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신분으로자진하여참전하였던의용병을말한다. 24) < 병역법 > 상에있어서도 학도의용군은 1950년 6월 29일이후육ㆍ해ㆍ공군또는유엔군에예속되어 1951년 2월 28일해산될때까지근무한자로서전투에참가하고그증명이있는자 로규정하고있다. 22) 육군본부, 한국전쟁시학도의용군 ( 육군본부, 1994), 50 쪽. 23) 한국반탁ㆍ반공학생운동기념사업회, 한국학생건국운동사 - 반탁ㆍ반공학생운동중심 ( 한국반탁ㆍ반공학생운동기념사업회출판국, 1986), 520~521 쪽. 24) 육군본부, 앞의책, 11 쪽.

56 60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1950년 6월 25일북한의남침과함께수도서울이함락되자전세는더욱위급하게되었다. 6월 29일수원에서학생들의자발적인모임을통해발족한 비상학도대 가바로학도의용군의기원이되었다. 25) 이날국방부정훈국의후원으로수원 사슴표 성냥공장에서조직된비상학도대는정훈국장명의의신분증을발급받았으며, 3개소대로편성되었다. 이들은노량진전투와안양전투에참가하였다. 그러나 7월 3일, 수원도함락되자비상학도대대원들도후퇴하는국군을따라남하하게되었다. 정부를따라남하한학생들은 7월 4일대전에서국방부정훈국의지도아래 의용학도대 를조직하였다. 그러나또다시전세가악화되자이들역시대구로이동하였다. 26) 비상학도대 와 의용학도대 는대구에서통합하여 7월 19일 대한학도의용대 로개편하였고, 이에소속된학생들은 학도의용군 으로출정하였다. 이들은낙동강, 다부동, 기계, 안강, 영천, 포항, 창녕등주요전투에참전하여조국수호를위해헌신했다. 대한학도의용대는총본부를정훈국지휘아래두어정훈국과 함께이동하게하고서울특별시에시 ( 市 ) 본부와각구 ( 區 ) 에지 대를두고각도 ( 道 ) 에도본부와각군 ( 郡 ) 에는지부대를두고면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 面 ) 에는파견대까지주재하게되었다. 27) 1950년 9월 15일인천상륙작전의성공으로전세가전환되어국군과유엔군은북진하게되었으나 1950년 10월 19일중공군의참전으로인해전황은더욱복잡하게되었다. 그러나정부는학생들을학교로복귀시키는조치를고려하게되었다. 1951년 25) 한국반탁ㆍ반공학생운동기념사업회, 앞의책, 522 쪽 ; 육군본부, 위의책 ( 육군본부, 1994), 67 쪽. 26) 육군본부, 한국전쟁시학도의용군 ( 육군본부, 1994), 68 쪽. 27) 이선근, 건국이념과학생 ( 신향사, 1954), 77~78 쪽.

57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61 2 월 28 일학생복귀령에의하여참전학생들의학교복귀가결 정되었고, 결국학도의용대도해산되었다. 28) 학도의용대에자원입대하여훈련받는학생들 ( ) 국방부이당시문교부장관은군사편찬연구소전국에흩어져있는학도들에게복교령 을내렸다. 29) 그내용은다음과같다. 28) 당시정훈국장이던이선근의저작에의하면 1951 년 4 월부터전시학원이약간안정되어부산과대구를중심으로천막수업이라도시작하게되어국방장관이명하는대로대부분학원으로복귀하였다고기술하고있다. 즉약간의시간적차이가존재함을알수있다. 이선근, 위의책, 79 쪽. 대한학도의용대의정식해산일은 1951 년 9 월 24 일이었다. 중앙학도호국단, 앞의책 80 쪽. 한편남상선에의하면학도의용군부대가해체된시기를 1951 년 3 월 16 일강원도홍천에서타의에의해이루어진것으로기술하고있다. 남상선, 6 ㆍ 25 실전기학도의용군 ( 효성문화사, 1975), 316 쪽. 29) 남상선, 위의책 ( 효성문화사, 1975), 315 쪽.

58 62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1 모든학도는본래의본분인학업으로돌아갈것. 2 군복무로학업이중단된학도는군복무사실이인정되면학교당국은무조건복교를인정할것. 3 군복무학도에대한군및각급학교는복교하는학도들에게특별한배려를해줄것. 4 군에복무하는동안학년진급이누락된학도는본인의희망에따라학년진급을인정할것. 그러나전원이복귀한것은아니었고서울과경기도의일부를중심으로한일선의학도병은그후에도상당한기간을 종군학도대 로근무하다가휴전후에학원으로복귀하기도했다. 30) 육군본부의공식자료에따르면, 학도의용군으로참전한학생만 27,700명에달했고, 후방에서근무한학도의용군을포함하면 27만여명에달했다. 31) 표 2-1 대한학도의용대를통한출전학도수 ( 단위 : 명 ) 부산 4,500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서울 3,200 대구 2,000 기타각도 18,000 총계 27,700 30) 이선근, 앞의책, 79 쪽. 31) 육군본부, 한국전쟁시학도의용군 ( 육군본부, 1994), 69 쪽.

59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63 표 2-2 대한학도의용대대원수 (1951 년 4 월 ) ( 단위 : 명 ) 출신지인원출신지인원 서울시 6,700 전라남도 23,800 경기도 23,500 경상남도 65,000 충청남도 42,000 경상북도 56,000 충청북도 21,500 강원도 6,500 전라북도 27,200 제주도 3,000 총계 275,200 3 재일학도의용군 6ㆍ25전쟁이발발하자국내는물론해외에서도공산주의자들의침략으로부터조국을수호해야한다는움직임이있었다. 이러한대표적인예가바로재일학도의용군이다. 해방이후친북의조총련에대항해대한민국재일거류민단을중심으로반공투 쟁을전개해오던청년및학도들은북한군의기습남침소식을 접하고위기에처한조국을수호해야겠다는각오로행동하기시작했다국방부. 이는도쿄, 오사카군사편찬연구소, 규슈등교포와유학생들이많이거 주하던지역에서젊은학생들의의용군조직으로구체화되었다. 특히이들은병역의의무도없는일본에서징집영장도받지않은채스스로현해탄을건너와포탄이빗발치는전선으로달려나갔던청년들이었다. 32) 전쟁발발소식을접한민단본부는김재화단장을중심으로 6월 27일과 30일에걸쳐서대규모연석회의를개최하였다. 이 32) 재일학도의용군동지회, 재일동포 6 ㆍ 25 전쟁참전사 ( 재일학도의용군동지회, 2002), 15 쪽.

60 64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들은회의에서북한의남침을규탄하고민단이앞으로나아가야할 방향을모색하였다. 이회의에서는세가지내용이결정되었다. 33) 1 민단은전국청년학도의자원병을조국전선에파견한다. 2 전선장병과피란민에게구호물자와위문품보내기운동을전개한다. 3 매일같이준동하는공산진영의파괴공작에대비하여조직을한층더견고히하고수호한다. 그리고이날민단의긴급확대간부회의에서는향후전란상태에놓여있는 조국돕기운동 의극대화를위해주일대표부와긴밀한유대관계를유지하기로했다. 민단중앙본부에서는우선재일동포들에게북한이저지른남침을널리알려재일동포들의마음을한곳으로집결시키는데최대한의노력을기울였다. 그러한노력끝에 7월 5일, 5천여명이넘는재일동포들이모인가운데북한의불법적인기습남침을규탄하고한국을지원하는집회를개최할수있었다. 34)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재일동포의학생들이재일학도의용대를조직 ( ) 33) 재일학도의용군동지회, 위의책, 99 쪽. 34) 재일학도의용군동지회, 위의책, 102 쪽.

61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65 또한전투도중부상을당한군인들에게필요한혈액을보내주기위해헌혈운동과모금운동을전개하였다. 7월초부터시작된조국을돕기위한재일동포들의모금운동은그후 1950년 10월까지활발하게전개되었다. 민단중앙본부에서결의한사항가운데에는 민단은전국청년학도의지원병을조국전선에파견한다. 는내용이들어있었다. 이를실행에옮기기위하여민단은주일대표부의지원하에 8월 5일부터민단중앙총본부내에 자원병지도본부 를설치하여운용하기시작하였다. 35) 지원병지도본부는본부장, 부본부장, 사무장으로구성되었다. 이러한적극적인활동의결과의용군에자원한인원이거의 1,000여명에달하였으며, 이들의지역적분포도일본전체를포괄하고있었다. 이들의연령을보면 17세부터 42세까지있었으나 30세안팎의젊은이들이주를이루고있었다. 이들중에서신체검사등소정의테스트를거쳐의용군으로확정된인원은 653명이었다. 1950년 9월 15일유엔군과더불어인천상륙작전에참여하기 위해제1진으로 69명이출발한것을필두로같은해 11월중순까지국방부모두 5차례에걸쳐군사편찬연구소총 642명에달하는재일동포젊은 청년들이조국전선에참전하였다. 즉제 1, 2, 3 진이인천에상 륙한뒤를이어서 11월 12일에는제4진이일본에서원산으로직접상륙하여전투에참여하게되었다. 1950년 10월 18일에는제5진이부산에상륙하여곧바로국군제2훈련소에입소하였다. 35) 육군본부가발행한 한국전쟁시학도의용군 에서는 8 월 8 일로되어있으나이글에서는재일학도의용군동지회의저서에따라 8 월 5 일로기재한다. 재일학도의용군동지회, 위의책 110 쪽.

62 66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표 2-3 재일학도의용군의지역별출전현황 지역인원 ( 명 ) 지역인원 ( 명 ) 홋카이도미야기현도쿄도요코하마시군마현아이치현나라현나가노현후쿠이현시가현교토부야마구치현히로시마현나가사키현후쿠오카현사가현와카야마현 아키다현이완데현가와사키시지바현사이타마현시즈오카현기후현니가카현야마나시현오사카부효고현오카야마현시코쿠오이타현구마모토현미야사키현기타합계 642 국방부 표 2-4 재일학도의용군의군사편찬연구소연령별출전현황 재일학도의용군동지회, 재일동포 6 ㆍ 25 전쟁참전사 ( 재일학도의용군 동지회, 2002), 178 쪽참조. 연령인원연령인원연령인원연령인원 계 642 재일학도의용군동지회, 재일동포 6 ㆍ 25 전쟁참전사 ( 재일학도의용군 동지회, 2002), 179 쪽참조.

63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67 학도호국단, 학도의용군, 재일학도의용군과같이학생신분으로서전쟁에참여한참전용사들은그입대동기와전쟁에서의무훈이적지않음을알수있다. 그러나이들은학생이라는신분으로참여했기때문에전쟁이지속되던시기에도학원으로돌아가자신들의학업을계속할수있었다. 그러나본연구에서살펴볼소년병은이러한분류에도들어가지못하고그동안역사의뒤안길에서누구도주목받지못한 잊혀진전사 로서지내왔다. 이들은대부분학생 ( 무학출신자도일부존재 ) 이자만 17세이하로전쟁에참여하여학원에복귀하지못한채, 전투중부상을당한경우를제외하고는 1953년 7월 27일휴전을전후하거나, 혹은그보다훨씬장기로군복무를완수한사람들이었다. 그동안이러한 잊혀진전사 들에대한공적과관심은별로주목받지못해왔다. 소년병의존재는 1996년에설립된 6ㆍ25참전소년지원병전우회 ( 六二五參戰少年志願兵戰友會 ) 의활동이있기전까지사회적관심의영역밖에있었다. 더욱이소년병의참전내역에대해서는그동안학도의용군의범주에포함하여기술되어왔다. 36) 그러나이후살펴볼내용에서확인되듯이이들은학도의용군과 는연령, 징집대상, 징집내용에서확연한차이를나타내고있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2) 동원체제형성 1 6 ㆍ 25 전쟁초기 국군은군비면에있어서 6 ㆍ 25 전쟁직전까지북한군보다상대적 으로현저하게열세한상태에서북한의기습남침을받게되었으며, 3 일만에수도서울을포기하게됨으로써많은시련을겪었다. 36) 박동찬, 소년병의참전과활동, 국가보훈처편, 국가수호정신 : 나라사랑 ( 국가보훈처, 2005).

64 68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당시정부나군에서는전쟁발발시의비상계획, 즉민간인철수계획이나국가동원계획을수립하고있지않았으며, 서울철수의필요성도예견하지못하여군과피난민의철수를효과적으로통제하지못하였다. 특히서울시민의피난조치나전선부대에대한철수조치없이한강교량의폭파로수개사단에지급할보급품과수많은장병, 서울시민, 그리고군사관계문서등이한강북쪽에유기되었다. 그리고장병과서울시민은개별적으로한강을도하하는난립상태를이루었고, 많은인력과보급품이적의점령지역에남게되었다. 이와같은결과는적의전면남침시자연장애물을이용한자연진지가될수있는한강이오히려국군의전술적철수에장애요인이되었고국군을재편성하는데도많은지장을주었다. 따라서전쟁초기국군으로서는방어를위한체계적인대응책을강구할경황이없었고, 6월 29일에가서야간신히한강남안을따라서방어선을형성할수있었다. 그러나적은 7월 3일 04:00시경부서진철교를복구하여전차를도강시킴으로써국군의한강 방어선이무너지기시작하므로써전황은다시악화되었다. 국방부시흥지구전투사령부가군사편찬연구소수원에서평택으로철수한 7월 4일, 남 으로철수하는국군과 6 ㆍ 25 전쟁참전을위해북상하는미군은 6ㆍ25전쟁의전개과정에서처음으로한ㆍ미연합전선을형성하였다. 이를계기로국방부는부대정비계획을수립하였다. 이부대정비계획에따라국방부는시흥지구전투사령부로서제 1군단사령부를창설하고육군을 1개군단, 5개사단및 3개연대로재편성하였다. 그러나전시국가동원이나징발등국가총력전체제를갖추기에는시간이필요하였다. 당시동원업무를담당하던육군본부의병무국과각지구병사

65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69 구사령부가 1950년 3월해산되어정상적인동원제도와집행기관이부재인상태에서전쟁을맞이하게된국방부는, 전쟁초기의혼란과 3일만에수도서울을포기하고피난하는상태였기때문에동원제도가수립되어있어도법에의한정상적인동원은불가능하였다. 이러한상황에서정부는 1950년 7월 8일전라남 북도를제외한전국에비상계엄령을선포하고, 1950년 7월 22일 비상향토방위령 을공포하여만 14세이상의남자에게향토방위의의무를지게하였으며, 동년 7월 26일에는대통령긴급명령제6호로 징발에관한특별조치령 과징발에관한특별조치령시행규칙 ( 국방부령임시제1호 ) 을공포하여전쟁에필요한자원을동원할수있는법적인조치를취하였다. 이와같은병역법과임시법령조치에근거를두고 제2국민병 을소집하였으나정상적으로소집이이루어지지않아, 가두모집이나강제징ㆍ소집등임기응변식으로병력을보충하였다 년 8 월이후 국방부는계속적인국군의후퇴로전시동원체제를갖추지못군사편찬연구소 하다가 1950 년 8 월중순부터낙동강방어선이구축되면서전열이 정비되고 1950년 9월 15일인천상륙작전을계기로비로소전시동원체제를갖추기시작하였다. 즉 1950년 9월중순부터국방부는전국각도에각지구병사구사령부를설치하고 ([ 표 2-5] 참조 ) 11월초부터 15일까지후방지역의동원체제를갖추기위하여제2국민병등록을실시하였다. 이때등록된제2국민병은 2,389,730명이었다. 이숫자는 1950년 6월 6ㆍ25전쟁발발직전의병역해당자 4,762,639명에비하여 50% 에불과한것이었다.

66 70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표 2-5 각지구병사구사령부창설현황 설치연월일설치된병사구사령부비고 서울지구병사구사령부국방부일반명령 ( 육 ) 제 81 호 경기지구병사구사령부국방부일반명령 ( 육 ) 제 199 호 강원지구병사구사령부국방부일반명령 ( 육 ) 제 82 호 충북지구병사구사령부국방부일반명령 ( 육 ) 제 82 호 충남지구병사구사령부국방부일반명령 ( 육 ) 제 81 호 전남지구병사구사령부국방부일반명령 ( 육 ) 제 82 호 전북지구병사구사령부국방부일반명령 ( 육 ) 제 96 호 경남지구병사구사령부국방부일반명령 ( 육 ) 제 75 호 경북지구병사구사령부국방부일반명령 ( 육 ) 제75 호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제주지구병사구사령부국방부일반명령 ( 육 ) 제 124 호 자료 : 육군본부, 육군역사일지 참조. 병무청, 병무행정사 ( 上 ), ( 병무청, 1986) 1985, p.197, 198, 806 쪽. 전북지구병무행정업무를부대창설전 1950 년 10 월 13 일부터실시되었으나병사구사령부는 1951 년 4 월 20 일창설되었다. 이와같이재설치된각지구병사구사령부가제기능을갖추 려고하는시기에중공군의개입으로전세가악화됨에따라정 부는원활한병력보충을위하여 1950 년 12 월 21 일법률제 172

67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71 호로 < 국민방위군설치법 > 을제정하여 50여만명에달하는제2 국민병을소집하였다. 그러나제2국민병에대한소집은국민방위군사건이란오명만남긴채실패로돌아가고, 1951년 5월 12일 < 국민방위군설치법 > 이폐기됨으로써최초로시도되었던병력동원제도는무산되고말았다. 1951년봄전세가다시호전되자, 정부는 1951년 5월 25일 < 병역법 > 을개정하고병력소집공고제를채택하여병력소집시는미리병력소집대상자의병종, 연령및소집기간등을공고하여해당자가알수있는사전공고제도를채택시행하였다. 그러나국민방위군사건등으로인하여병력동원이제대로이루어지지않아계속해서가두모집또는징ㆍ소집등이실시되었다. 그후소집공고제도의실시와전쟁양상이장기화됨에따라국방부는 1951년 8월 25일병무국을창설하여육군본부소속의각지구병사구사령부를국방부예하기관으로변경하여병력동원체제를확립하기시작하였다. 즉국방부는 1952년 2월부터동년 10월까지제2국민병중만 19세이상만 28세까지 10개년연령층전원에대하여징병검사를실시하고, 동년 9월 5일부 터는제2국민병소집과병행하여처음으로병력징집을실시하여징집제도를국방부확립시킴으로써군사편찬연구소병력동원제도가정착되었다. 따라서제 2 국민병소집은 1955 년 8 월 31 일로종결하고그 후부터는지원과징집에의해서만병력을보충하였다.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 6ㆍ25전쟁초기에는병역법과임시법령조치법에의한소집, 가두모집등의임기응변식병력보충과자원동원을위한징발긴급명령등의법적조치를마련하였다. 그리고 1950년 8월이후에각도별지구병사구사령부를설치하여후방지역동원체제를구비하고, 이어서징병검사, 제2국민병소집등의징집제도를확립하였다.

68 72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3) 병력동원 1 전쟁초기전쟁초기한강교의폭파로인하여국군은많은장비와무기를한강이북지역에유기한채소총만을휴대하고개별적으로또는소부대단위로뗏목이나나룻배등을이용하여산발적으로무질서하게도하하였다. 그럼에도불구하고다행히대부분의병력은시흥과수원에집결하였다. 따라서국군은이곳에서집결되는병력을혼성편성하여 6월 29일간신히한강방어선을형성하게되었다. 7월 1일육군본부가수원에위치했을때국군총병력 98,000명중 44,000명이전사, 포로, 행방불명또는낙오되었다. 7월 4일, 대전에주한미군사령부가설치되면서부터국군은부대정비를위하여흩어진부대들을재편하였다. 당시평가한국군의전력은육군제1, 3, 6, 8 및수도사단에산재한약 4만명내지 6만명의병력과일부지원부대들이었다. 국방부는육군이한강방어선에서수원을거쳐평택으로집결 하는상황을맞게되자육군을재편성하여한ㆍ미연합작전을수행할국방부수있도록부대를군사편찬연구소정비하게되었다. 이정비계획에따라 국방부는 7 월 5 일시흥지구전투사령부로써제 1 군단을창설하고 수도제1, 제2, 제6, 제8사단과제17, 제23, 기갑연대로재편성하였다. 7월초국군이평택에서재편성시부터병력이증가하기시작하였다. 이는분산되거나낙오되었던병력이충원되어재편성되는가하면, 현지부대장이인근마을에서필요한장정을징집하거나청년방위대원이나학도병들이자원하여현지입대하는등여러보충원에의해병력이보충되었기때문이었다.

69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73 국방부는 7월초제1차재편성에서제1군단의창설과더불어 8개사단에서 5개사단으로감소개편한다음, 미군과전선을분담하여지연전을수행하게되었다. 그러나 5개사단으로서는담당지역이너무넓은관계로추가적인전력이시급히요청되었다. 따라서국방부는개전초와같은 8개사단을확보하기위하여해체된사단을재편성하고아울러추가적인부대창설을검토하였다. 이에의하면해체된사단의고유명칭을살려서먼저제3 사단, 제5사단, 제7사단을재창설하고이와병행하여부산에서제9사단을창설하기로하는한편, 이와는별도로후방지역방위와병력보충을위하여잠정적으로편성관구사령부를설치한다는것이었다. 그러나이들사단에예속되었던연대의대부분이제1차국군의재편성시이미해체되었고, 가용인원과장비는기존사단을보충하는것에도부족한실정이었기때문에당시사단의재건이나추가창설은실현을보지못하였다. 육군은 7월 8일전남ㆍ북편성관구사령부를설치하고, 12일 에는영남편성관구사령부를설치하였다. 이에 17일에는다시서해안지구전투사령부를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신설하여전남ㆍ북편성관구사령부와 기타부대를관장하는한편, 영남편성관구사령부도경남ㆍ북 편성관구사령부로분리하여 4개의편성관구로재편하였다. 그러나이들관구사령부는예하에편성된신편사단의연대창설이이루어지지않아군소부대를관장한채지휘구조상의변동이심하여혼란만초래할뿐소기의기능을발휘하지못하였다. 따라서유명무실하게된이들기구는해체되거나다른부대창설시흡수되고말았다. 이때까지만해도당국은기존의국군낙오병이나흐트러진부

70 74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대를수습하려고만했을뿐정부차원에서장정에대한소집이나징집은하지못하였으며, 일부현지부대장이인근부락이나도시에서필요한장정을징집하여현역이나노무자로활용하였을뿐이었다. 한편육군은중동부의제6사단과제8사단에대한전술통제가어려워지자, 그동안사단및편성관구사령부의창설계획과함께추진해오던군단창설계획을마무리하여 7월 12일함창에서제2군단사령부를창설하고, 7월 24일육군의지휘체제를재조정하였다. 이때육군의부대편성은제1군단에수도사단ㆍ제8사단, 제2군단에제1사단ㆍ제6사단, 육군본부직할에제3사단이편성되어있었다. 그후전쟁초기의혼란이어느정도해소되고낙동강선에이르자각부대별로필요한병력의징ㆍ소집은실시하지않고, 육군본부에서필요한병력을조치하여보충하였다. 그러나이때에도법에의한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정상적인병력징ㆍ소집은 이루어지지않아거리나가택 을방문한징집과소집을실시하였다. 8월초보병제3사단예하제26연대창설시육군본부소속의장교들은경찰과지방행정관서의도움으로대구시 1951 년 12 월경기도고랑포에서거리에서가두징ㆍ소집을실

71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75 시하였다. 불과 2일사이에 1,000여명을징ㆍ소집하여, 분대ㆍ소대ㆍ중대로분류하여 2개대대로편성하는한편, 이들중에서하사관및소대장을선발하여임명하고 ( 이들은임무수행평가에따라현지임관도많이되었다 ), 징ㆍ소집에참여한장교들을중대장, 대대장, 연대장및참모로임명하였다. 이와같이편성된연대의교육훈련은개인당각각 9발씩의소총사격훈련을실시하는데그쳤다. 복장도사복과학생복또는갖가지미군군복등통일되지않은복장으로훈련후즉시전투에투입됨으로써창설지시가있은지불과 1주일만에전투에참가하였다. 그리고이렇게획득된인원중전투에배치가곤란한자는보급품이나장비, 탄약등을운반하는노무자로활용되는경우도많았다. 한편국군과유엔군의전열이재정비되자, 7월중순대구에최초로제1보충병훈련소가설치된것을비롯하여, 김해에제1 훈련소, 구포에제3훈련소, 제주도에제5훈련소, 삼랑진에제6훈련소, 진해에제7훈련소가각각설치되었다. 대구훈련소에서는일일 1,000명, 김해및구포에서는각각 500명, 삼랑진에서는 200명, 제주도에서는 750명씩병력을배출하였다. 국방부그러나이와같이훈련소가군사편찬연구소설치되었어도신병들은제대로훈 련을받지못하고, 병력소요에충당하지도못하였기때문에, 신 병들일부는훈련소에서일부는야전에서훈련을받았다. 즉신병들은보병제26연대창설시와같이징ㆍ소집된후상황이급할때는 1주일만에전선에배치되고, 전선상황이호전될때는 10~15일정도교육을실시하여전선에투입되었다. 신병교육은대략 1주간소총훈련을끝낸다음, 상황이급하지않을때는 1개소대씩소대공격훈련을 1회실시하고전선에배치되는경우도있었다.

72 76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2 반격작전기간 1950년 8월초시간과공간의싸움인지연작전을마감하고국군과유엔군이낙동강방어작전으로전환함으로써 6ㆍ25전쟁은새로운국면을맞게되었다. 8월초국군과유엔군의전략은부산교두보를확보하면서당시극비리에추진중인인천상륙작전에호응하여공세작전으로전환할수있도록준비하는것이었다. 그러나이무렵피아의전투병력은 8월 4일국군이 45,000 명, 유엔군이 47,000명인데비하여북한군은 70,000명 ~100,000명으로판단되어병력면에서여전히적보다열세에있었다. 공세이전의계기를조성하기위해소요되는병력을군에서는 30만명으로판단하였다. 그이유는국군을 25만명으로확정하고카투사 (KATUSA) 3만명, 그리고월평균손실을 2만 ~3만명으로추정하였기때문이다. 그러나이상의동원병력을확보하기위한당시병력동원제도상의모순과설상가상으로우리의행정력이미치는곳이겨우경상북도일부와경상남도에불과하였으므로병력충당은어려 웠다. 당시경상남ㆍ북도에는많은피난민으로공공질서는더욱 혼란하여병적관리는물론법규에의한정상적인징ㆍ소집도거의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불가능한상태였다. 따라서병역법과계엄령, 징발법등에의해 서가두모집, 기타징ㆍ소집등을실시하였다. 그후인천상륙작전과국군의반격으로전선이확장되고후방지역이어느정도안정되자, 국방부는시ㆍ도에병사구사령부를재설치하고, 제2국민병의등록을실시하였으며, 효과적인병력동원을위하여국민방위군을설치하였으나소기의목적을달성하지못하였다. 국방부는 1951년 5월 25일에병역법을개정하여국민방위군에서잘못된점을시정하고, 병력을동원하기위해병종, 연령

73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77 등을사전에공고하는등법에의한정상적인병력동원을시행 하게되었다. 따라서이를계기로휴전전까지정부에서는 5 차 에걸쳐 [ 표 2-6] 과같이병력소집공고를실시하였다. 국무원공고번호 표 2-6 제 2 국민병및예비병소집공고현황 공고 ( 연, 월, 일 ) 제 17 호 제 21 호 제 22 호 제 41 호 소집역종소집대상자의연령소집실시기간 제 2 국민병 제 2 국민병 제 2 국민병 제 2 국민병 만 17 세이상만 25 세이하의제 2 국민병 현재만 19 세이상만 25 세이하자 ( 이후 이전출생자 ) 국무원공고제 21 호중만 25 세이하를만 26 세미만으로, 출생자를 이후출생자로개정 현재만 23 세이상만 28 세미만자, 이후 이전자 지정없음 부터소집 부터소집 의사, 치과의사,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약사의자격이 제 42 호 예비병제 2 국민병 현재 만 28 세이상만 39 세미만의자 ( 이후 이전출생자 ) 만 28 세이상만 36 세미만의자 ( 이후 이전출생자 ) 출처 : 병무청, 병무행정사 ( 上 ), ( 병무청, 1986), 329~330 쪽. 있는자자동차기술자, 선박기술자, 토목기술자, 화학기술자, 전기ㆍ측량기술자, 통신ㆍ금속ㆍ인쇄기술, 선반기술자 부터 까지소집

74 78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이상과같이소집공고제를도입시행하였으나국민방위군사건으로인하여병역기피자가여전히상당수에달하여정상적인소집과동시에징ㆍ소집등도병행하였다. 3 휴전대비기간국방부는중공군의초기공세를일단저지한 1951년 4월부터국군의증강책으로육군을 20개사단으로확장하기위한계획을수립하고미국정부와협의를하였다. 그러나그후중공군의춘계공세로인한제3군단의붕괴와해체, 그리고갑작스러운국군의확장은한국경제에과중한부담이된다는등여러가지이유로국군의확장계획은진척을보지못하였다. 그러나미국은국군의증강에대한한국의요청에대하여미군인력의제한, 그리고예상되는휴전과유엔군의철군등으로인한문제점등을고려하여, 국군발전에관한연구를긍정적으로추진하였다. 즉, 맥아더유엔군사령관은국군이전투에더큰몫을담당하고휴전후한국안보의전적인책임을맡을수있도록하며, 가능하다면이들을확장하고강화하는것이바람직 스러운일이라고생각하였다. 그러나한편으로는한국육군이 과거많은오점을남기고있었고, 특히당시중공군의춘계공세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로인한제 3 군단의붕괴와해체로인하여전투력증강등의의 문이있었으며, 급속한확장은한국경제에지나친부담이될것이라는판단때문에, 국군의추가사단창설을반대하였다. 그후새로부임한리지웨이 (Matthew B. Ridgeway) 장군도 1951년 5월 11일콜린스 (Joseph L. Collins) 장군에게한국육군의장기확장계획은연구중에있으나전장에서기존부대의성과가향상될때까지국군의추가창설에부정적이라고하였다. 그에의하면국군의확장문제는훈련의부족과자격있는국군지도자가없어곤란하다는것이었다.

75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79 그러나 1951년 11월 27일휴전시군사분계선설정에대한합의와 1952년 5월 27일휴전회담의제 5개항중제4항포로에대한사항만남겨놓고 1ㆍ2ㆍ3ㆍ5항에대한협상을매듭짓자, 국방부는다시휴전에대비한국군의확장계획을유엔군사령부와협의하게되었다. 이에유엔군사령관은휴전시를대비한국군의확장계획을미합동참모본부에건의하였다. 전쟁의장기화로인하여미군전력을계속해서유지하거나증강시켜야할필요성을감안하여 1952년 3월에접어들면서미제8군사령관밴플리트장군은국군확장을지지하게되고, 5월에는유엔군사령관으로새로부임한클라크 (Mark W. Clark) 대장이이를적극적으로추진하기시작함에따라, 이계획은실현단계로접어들게되었다. 따라서육군 20개사단의확장안은 1953년 1월에집권한아이젠하워새정부의새로운대한정책에의거적극적으로추진되어휴전시까지추가로 5개보병사단 ( 제20, 제22, 제25, 제26, 제27사단 ) 이창설되었으며, 이때제3군단도재창설되었다. 국방부는이계획에소요되는병력을 35만여명으로추정하였다. 그 이유는국군을 35 만명에서 60 만명으로확장하고전투손실과 부상병, 기타제대자를 10만명으로추산한결과에서나온수치였다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이와같이국군의확장계획에따른원활한병력보충을위하여정부는 1952년 10월까지징병신체검사를실시하였다. 징병검사대상자는제2국민병중만 19세부터 28세까지 10개년연령층전원이었다. 징병검사실시결과총대상자 940,206명중 87% 에해당하는 819,647명이수검을받았으며, 이가운데합격자는 89% 에해당하는 729,647명이었다. 이때부터국방부는제2국민병소집과병행하여그동안징집대상자인만 20세부터만 22세까지 (1950, 1951, 1952년도징

76 80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집대상자를소급실시 ) 의대상자를우선징집하도록하였다. 이에따라 1952년 9월부터동년 12월까지징집연령해당자 ( 만 20세부터만 22세까지 ) 198,577명중에서 77,025명 ( 육군 76,160명, 해군 865명 ) 이징집되었다. 한편국방부는 1953년초에 1952년도에징병검사에서누락된자와 1952년 9월 1일기준만 19세이상만 29세까지의해당하는자에대해징병검사를실시하여 1953년 7월말까지 305,696명의제2국민병소집과징집을실시하였다. 이와같이소집공고제의실시와정상적인징병검사가실시됨으로써, 병력소집및징병제도가점차궤도에오르기시작하여 1952년 9월 5일부터는제2국민병소집과병행하여처음으로징집이개시되었다. 따라서 1955년 8월 31일제2국민병소집은종결되고, 그후부터는징집과지원만으로신병이보충되었다. 이국군확장계획에따라휴전시육군은 3개군단, 19개사단, 해군은 1개함대에 6개전대와 1개편대, 해병대는 1개전투단과연대규모의도서부대로, 공군은 2개비행단으로확장되었다. 전쟁기간중병력 ( 사병 ) 동원현황은 [ 표 2-7] 과같다. 표 2-7 전쟁기간중병력 ( 병사 ) 동원현황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 단위 : 명 ) 연도별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계 ,049 2,443 1,162 5, , ,586 1,475 2,616 9, , ,998 1,519 4,569 15, , ,377 2,940 3,476 6, ,696 계 901,010 8,377 11,823 37, ,379 자료 : 국방부, 1959년도 병무월보

77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81 한편, 국방부는국군의기본적인문제를훈련의부족과자격있는국군지도자가부족하다고판단하고, 그동안장병들이나부대들이북한의기습에의한남침으로전세의불리와긴박한상황때문에훈련이거의없이전투에투입되었다. 따라서전장에서의정비기간이국군사단들에는군사훈련을보충할수있는기회라인식하고이러한기회를이용하여전선으로부터예비대가된사단들에게야전훈련사령부에서 9주동안군사훈련을실시하도록하였다. 훈련내용은기초훈련부터대대급훈련까지 2개월간의집중적인훈련을실시하였으나때로는전선의긴박한상황때문에중대훈련까지만마치고전선에투입되었다가다시야전훈련사령부에와서훈련을받기도하였다. 1952년말부터창설된사단들은정상적으로야전훈련사령부에서소정의훈련을이수하고전선에투입되었으며, 후방의훈련소에서도시설들이갖추어져대규모의훈련병들을수용할수있게되어정상적인훈련이실시되었다. 이때부터국군도전투부대로서평균수준에이르게되었다. 특히신병의전투효율성향상에노력하여훈련주기를계속해서연장해나갔는데최초 10 일이던훈련기간은 1950년 12월초에는 3주로, 1951년 2월에는 4주로, 동년 4월에는 8주로늘어났다. 밴플리트장군의교육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및훈련강조이후인 1951 년 7 월에는신병훈련기간이 12 주로 연장되었으며, 1952년 1월에는 16주로확정되어다양한심층적인신병훈련을실시하였다. ( 가 ) 장교보충 전쟁초기병사들의가두모집이나기타징ㆍ소집등과같은 방법으로병력동원은어느정도해결되었으나, 장교들의보충과 교육훈련은정규과정이필요하였다. 이를해결하기위하여현지

78 82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임관제도를채택하게되었으며, 아울러 1950년 8월 20일부산동래에육군종합학교를설치하고, 각병과학교를육군종합학교내에분교로병설하여교육을실시하게되었다. 1950년 6월전쟁발발당시태릉의육군사관학교에서는생도 1기 (2년제로모집 ) 와최초의 4년제정규사관생도제2기생의교육과시흥의육군보병학교에서는단기교육으로간부후보생제2 기생의교육을실시중이었다. 전쟁이발발하자육군본부는태릉의육군사관학교의사관생도와시흥의보병학교간부후보생을전장에투입하였다. 이들은여러부대에흩어져소총병으로많은희생을당하였다. 다행히육군사관학교생도 1기생 ( 현재 10기로호칭 ) 은 1950년 7월 10일대전에서육군소위로임관되었다. 한편, 국방부는 < 전시육군장교보충규정 >( 국방부령임시제2호 ) 을공고하여전쟁발발후총도없이개별적으로피난길에올랐던청년방위대간부와그동안광복군, 일본군, 만주군등에서생활하다국내에서자중하고있던사람들을선발하여간부요원으로충원하였다. 그러나초급장교소요는상당히부족하여당시육군의당면과 제가소대장의확보였기때문에고육책으로 8월초부터현지임관제도를도입하였다. 이제도에의해서기간중 4,240명이소위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로임관되었다. 그러나현지임관으로소대장이충족되지않았다. 따라서군은소대장확보를위한방책을검토하기시작하였다. 처음거론된것은육군사관학교와육군보병학교를부산에다시개설하여장교를양성한다는계획을수립하여시행하려하였으나당시육군사관학교는 4년, 육군보병학교는 6개월과정이었기때문에이계획은무산되었다. 차선의방법으로두학교를통합하여그명칭을육군종합학교로하고, 교육기간도소대장에게필요한교육만을실시하여전방에배치하기로하였다.

79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83 육군종합학교는 1950년 8월 15일개교하여 1951년 8월 18일까지 21기총 7,267명 ( 해병대포함 ) 을임관시켰으며, 1951년 2월 15일부터다시육군보병학교로개칭되어간부후보생으로휴전시까지총 10,388명을임관시켰다. 한편, 의무, 헌병, 군악, 경리, 정보등의각병과학교들도 1950년후반부터교육기능의일부가회복되기시작하였다. 1951년에는이들학교의기능이모두회복되어각병과학교에서도장교를임관시켜, 1950년 6월전쟁발발이후휴전시까지육군은 32,600여명의장교를전선에배치되었다. 해군은전쟁이발발하자해군사관학교생도 4기생을학교방위로, 5ㆍ6ㆍ7기생을진해군항방위로배치하였다가 9월 26일학교로복귀시켜교육을재개하여기간중 4ㆍ5ㆍ6ㆍ7기생 312명을임관시켰다. 한편특별교육대를설치하여해군하사관또는전문학교이상학력소지자중해당전문분야요원을선발하여단기교육을실시, 임관시켰다. 전쟁기간중해군은 1,031명, 해병대는 1,047명의장교를보충하였다. 공군은전쟁이발발하자공군사관학교생도 1기생을김포지구방어에배치하였다가진해로이동하여 1951년 8월 83명을임관 시켰으며 1953년 12월말까지 1,836명의장교를보충하였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 나 ) 카투사 (KATUSA) 카투사는미육군에증원된국군 (Korea Augmentation to the U. S. Army) 이란영문자의두문자를따서만든용어로서, 미군부대에배속된한국인병력이다. 카투사제도는 1950년 8월 15일이승만대통령과맥아더유엔군사령관간의합의에따라, 병력이부족한상태에서전쟁에투입된미지상군사단의전투임무수행을지원할목적으로배속하기시작하여오늘날까지계속적용되고있다.

80 84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1950년 7월 6ㆍ25전쟁에투입된미제24ㆍ제1기갑및제25 사단은주일미군으로서감소편성운용되고있었으며, 초전에많은손실을입고있었다. 특히인천상륙작전부대로운용될예정으로있던주일미군의마지막부대인미제7사단은이미투입된 3개사단에많은병력을보충시켜병력이더욱부족한상태에있었다. 당시이사단이본국으로부터병력을보충받기에는너무많은시간이소요되자이들부대에카투사라는이름으로국군을배속시켜그들의임무를지원하게한것이다. 즉육군은최초로 1950년 8월 16일 313명을선발하여부산항에서일본으로첫출발시켰으며, 그후매일카투사보충병이일본으로출발하였다. 그들은주일본미군훈련소에서훈련을받게되었으며, 이해 8월 24일그인원은 8,625명, 8월 30일에는 10,814명에달하였다. 한편, 부근구포훈련소에서도 8월 20 일부터카투사를훈련시켜전투중인사단에도 250명씩카투사를보충하기시작하였다. 특히카투사는인천상륙작전이시작된 1950년 9월 15일까지 18,944 명, 1950년 11월 30일에는 23,099 명으로급증하였다가, 그이후상황이덜긴박하게되자카투사의병력수는계속감소하여 1952년 3월에는 9,129명이었다. 이는한때많은일선미군지휘관들이카투사제도를부정적으로평가했기때문이었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그러나 1952 년 3 월부터다시카투사의수가증가하여 2 만여 명이되었으며, 1953년 5월말에는 23,922명에이르렀다. 이것은주한미군의병력교체로인한전투경험자의부족과카투사들이포로를다루는문제나정보수집에있어서매우효과적이었기때문이다. 카투사의운용은제도적으로는한국육군의일원이었으므로봉급과행정처리는한국정부에의하여이루어졌으며, 장비, 급식, 일용품등은미군으로부터지원을받았다. 카투사는초기에는미군과같이분ㆍ소대에전우조 (Buddy System) 로편성되기도

81 제 2 장 6 ㆍ 25 전쟁의전개과정및동원현황 85 하고, 카투사만으로구성된분ㆍ소대가미군장교나하사관의지휘를받기도하였으며, 때로는국군장교나하사관이카투사분ㆍ소대를지휘하되운용은미군이하는등여러가지방법으로운용되었다. 국민방위군대원들의남하하는모습 (1951.1) ( 다 ) 국민방위군 국민방위군은중공군의참전으로전세가불리해지자전쟁 초기와같은무질서를방지하고, 신속한병력동원을목적으로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1950 년 12 월 21 일공포된국민방위군설치법에의거창설된향 토예비군성격의조직이었다. 국민방위군은전세가불리해지자 1950년 12월하순에서둘러편성되었으며, 그병력은 50만여명에달하였다. 중공군의공세로 1951년 1ㆍ4후퇴와더불어후방지역으로이동하게되자국민방위군사령부는대구로이동하였으며, 방위군은지역별로남하하여부산, 대구등지에재집결하였다. 당시국민방위군의근본적인목적은대한청년단과청년방위대, 그리고당시전력원이면서유휴전력으로남아있는제

82 86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2국민병을한꺼번에묶어서동원하는작업이었다. 그렇게함으로써정부에서는국민방위군을통해이들단체와제2국민병을통제범위에넣을수있을뿐만아니라국회를통한정상적인예산확보도가능했기때문이다. 국민방위군은정부의명백한목적과의도, 그리고국민의대표기관인국회의사전검토와동의를얻은뒤창설되었다. 이는바로헌법에명시된국민개병주의정신을반영한것이다. 그당시전쟁수행주체로는육ㆍ해ㆍ공군과경찰등을포함한정규병력이있었고, 이밖에정규군을지원하는학도의용군과청년단체및자생유격부대등이있었다. 따라서국민방위군은전쟁중싸울수있는국민들을최대한동원시킨국민총력전체제의돌입을의미했다. 그러나이동기간방위군사령부고급간부들이방위군의이동과수용에사용하여야할국고금, 식량, 피복, 의약품, 기타보급품을부정착복하고, 예하교육대시설준비가너무불비하고부족하여수많은방위군이영하의기온에서장거리를이동하는도중에아사 ( 餓死 ), 동사 ( 凍死 ), 병사 ( 病死 ) 하는등미증유의대사건이발생하였다. 이사건으로국민방위군은그창설목적을달성하지못한채 1951년 4월 30일해체되었다. 이사건은건국후최대의부정사건임과동시에군기문란사건으로많은장정이사망하고건강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을해치게함으로써국가누란의위기에전투력을크게감소시 키고국민이정부와군에대해불신을갖게되는계기가되었다.

83 제 3 장 소년병의정의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84 제 3 장소년병의정의 제 3 장소년병의정의 소년병에대한일반적정의 일반적으로소년병 (military use of children) 이란만 18세미만의어린아동들로이루어진군인또는그들로이루어진군대를뜻한다. 현재국내의 < 아동복지법 > 2조 1항에도 아동이라함은만 18세미만의자 로규정하고있다. 37) 국제적으로도, 1989년제정된 < 유엔아동권리에관한협약 > 제1조에의하면아동의연령별기준은 아동에게적용되는법에의하여보다조기에성인연령에달하지아니하는한 18세미만의모든사람을말한다. 고규정하고있다. 38) Article 1 For the purposes of the present Convention, a child means every human being below the age of eighteen years unless under the law applicable to the child, majority is attained earlier. 국방부그러나이협약에는처음군사편찬연구소제정되었을당시후에논란이제기될 조항을갖고있기도하였다. 즉동협약 38 조 3 항에는징병대 상기준을만 15 세이상의아동을대상으로설정한것이다. 39) 제 38 조 1. 당사국은아동과관련이있는무력분쟁에있어서, 당사국에 37) 아동복지법 참조 38) 아동의권리에의한협약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제 1 부 1 조. 참고목록 1 참조 39) 위 참고목록 1 참조

85 90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적용가능한국제인도법의규칙을존중하고동존중을보장할의무를진다. 2. 당사국은 15 세에달하지아니한자가적대행위에직접참여하지아니할것을보장하기위하여실행가능한모든조치를취하여야한다. 3. 당사국은 15 세에달하지아니한자의징병을삼가야한다. 15 세에달하였으나 18 세에달하지아니한자중에서징병하는경우, 당사국은최연장자에게우선순위를두도록노력하여야한다. 4. 무력분쟁에있어서민간인보호를위한국제인도법상의의무에따라서, 당사국은무력분쟁의영향을받는아동의보호및배려를확보하기위하여실행가능한모든조치를취하여야한다. 그런데아프리카일부국가들이이규약을무시하고만 10세이하의아동들도징병하게되자 2000년국제연합 (UN) 은만 18세미만소년의징병및참전을금지시키게되었다. 국내의경우는이러한 소년병 의정의를법률적으로해석하기에는다소무리가따르는상황이었다. 앞에서도살펴보았지만, 국가총력전단계에서당시입대기준에있어서는상당히모호한 기준이존재하고있었기때문이다. 또한현재의법체계로볼때 아동 과 소년 에대한기준도상이하므로먼저이두용어가갖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는의미와차이에대해서술하고자한다. 일반적으로아동이라함은사전에서 1 신체적ㆍ지적으로미숙한단계에있는사람, 2 초등학교에다니는나이의아이, 3 아동복지법에서, 18세미만의사람을이르는말로규정되고있다. 아동에대한법적기준은해방직후미군정시기부터적용되고있는데이때의기준역시 18세미만을아동의기준으로삼고있었다. 당시의법률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미군정기 < 군정법률제112호 > 시행 는아동노동법규에관련한규정이었다.

86 제 3 장소년병의정의 91 제 1 조 ( 목적 ) 본영은조선아동이현대사회에있어서시민의책임을질준비를가추어성년에이를수있도록하기위하야전세계문명각국이채용하는인도적계몽적원리에따라아동노동법을규정함을목적으로함. 제 2 조 (14 세미만의아동 ) 만 14 세미만의아동은공사간상공업에또는이에관련되여고용하거나종사함을허가또는묵인함을금함. 제 3 조 (14 세미만아동의학교수업시간중고용 ) 만 14 세미만아동이거주하는구역의공립학교에출석함을요하는경우에해학교수업시간중에는개인, 또는법인이아동을여하한실업에나고용하거나노동에종사하도록허가또는묵인함은불법임. 제 4 조 (16 세미만아동 ) 만 16 세미만아동은공사간중공업우는유해한사업에또는이에관련되여고용하거나종사함을허가또는묵인함을금함. 제 5 조 (18 세미만아동 ) 만 18 세미만아동은생명신체에위험하거나건강또는도덕에유해할공사간사업에또는이에관련되여고용하거나종사함을허가또는묵인함을금함. < 군정법률제 112 호 > 에따르면아동의기준을 14 세미만, 16 세 미만, 18세미만으로규정하고있지만, 이는노동현장의상이성에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따른구분일뿐일반적으로아동의기준을 18 세미만으로삼고 있음을알수있다. 1948년 8월 15일정부수립이후최초로 1962년 1월 1일시행된 < 아동복지법 >[ 법률제912호, 시행 ] 제2조에서아동의기준을 18세미만의자로규정하고있었다. 당연히현재시행되고있는 < 아동복지법 >[ 법률제9932 호, 시행 ] 에서의규정도만 18세미만의자를아동으로규정하고있다. 한편소년은사전적의미로다음과같이 3가지의미를가지고있다. 1 아직완전히성숙하지아니한어린사내아이, 2 젊은

87 92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나이, 또는그런나이의사람, 3 ( 법률 ) 소년법에서, 20세미만인사람을이르는말이었다. 이를법률적용어로자세히살펴보자. 소년에대한법적기준을제일먼저제시한것은 < 조선총독부제령 > 제6호였다. 일제하조선총독부에서발표한 < 조선소년령 > ( 조선총독부제령제6호, 1942년 3월 25일 ) 제1장제1조에의하면 소년이라함은만 20세미만의자를말한다. 고규정하고있다. 정부수립이후인 1958년 7월 24일법률제489호로시행된소년법에서도소년의규정을 만 20세미만자 로규정하고있다. 따라서법적입장에서볼때현재사용하고있는 아동 과 소년 이라는용어가운데국제법과국내법을통해살펴보면 소년병 이라는용어는적절하지않음을알수있다. 그러나 아동병 이라는용어는국내에서통용되는언어적의미에서볼때매우어린나이의병사를의미하므로이또한적절한용어는아닐것이다. 일례로 1949년한신문에는옹진지구국사봉전투에대한기사에서 소년병 에대한기사가보도되었다. 40) 제2차작전 (6월 12일부터현재진행중 ) 국사봉을거점으로한내침군은該지역이준엄한산악지대이며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5 월 18 일이후전술적요지에미리구축해둔토치카등을 이용하여과감한국군의진격을막아내는한편 38이북江亭등지후속부대와연락을취하고있음을안우리국군은이에단연분발하여이때까지국제문제관련을염려하여월북치않던작전태세를변경하고은동지대로부터進發하여이북은동저수지를거쳐내침군의후속기점인까치고지를점령하는한편가천이북 274고지로부터도군을움직여 3방으로내침군을분쇄포촉하여격파하는동시에서쪽으로 38선을따라 40) 연합신문 1949 년 6 월 18 일.

88 제 3 장소년병의정의 93 대담무쌍한從列주입부대를진발케하여현재이남국사봉일대에응집한내침군을고립섬멸하려는입체적작전을전개하고있는데우리국군장병은절치부심적개심도드높은 38 이북출신최강정부대로서줄기찬태세로이남을교란하려는소위북한군을완전섬멸시킬날을기하여방금맹공격을가하고있는데이에당황한그들은보급로의단절과병사특히강제징용으로이렇다할훈련도없이전선에나온소년병 (17ㆍ8세) 의전의상실로때가가면갈수록내침대형은무너지고있는한편우수한미국제무기와비행기등에사기왕성한국군및지방주민의형식적노력으로그렇게도국민의염려를집중케하던옹진지구사태도불일내로완전평정을보게될것이다. 이신문기사는북한군의병력열세로인해나이어린병사를동원하고있다는비난의의미로기술되어있다. 기사내용을차치하고라도여기서규정한소년병 (17ㆍ18세) 의기준역시매우어린나이의병사를의미하고있다. 따라서법적의미보다는당시의상황과현재적기준을통해본다면소년병은 만 17세이하의군인 으로규정해야할것이다. 그럼 6ㆍ25전쟁당시의모병기준은어떠했을까? 다음절에 서는 1950 년 6 월 25 일을전후로한국내의모병기준에대해구 체적으로살펴보고자한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2. 6 ㆍ 25 전쟁전후관련징병법의내용 1948년 8월 15일대한민국정부가수립된이후최초의병역관련법규는 1949년 1월 20일에대통령령으로공포된 < 병역임시조치령 > ( 대통령령제52호, 1949년 1월 20일제정 ) 이었다. 이대통령령은 41개조조문으로구성되어국무회의를거쳐제정ㆍ공포되었다. 이후의모든병역관련법규는바로이 < 병역임

89 94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시조치령 > 을기본으로첨삭되었다. 이대통령령에서는 < 병역법 > 이시행되기까지병역제도의임시조치에관한긴급사항을규정 하는것을목적으로했다. 주요법령을보면다음과같다. 41) 제2조본령에의한국군편입은지원에의한의용병제로써한다. 지원은개인으로서의지원에한한다. 제3조본령에의하여응모된병원 ( 兵員 ) 의병역은이를다음과같이구분한다. 1. 현역 2. 호국병역제4조호국병역에복무하는자는전시사변의경우또는본인의지원에의하여그일부또는전부를별도로정하는바에따라현역에편입할수있다. 제13조간부및병원 ( 兵員 ) 은사상건실, 신체건강, 능력우수한자로서재대 ( 在隊 ) 간연대책임을질만한확실한보증인과추천인이있는자중에서이를선발채용한다. 제21조병원 ( 兵員 ) 은모집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사이에만 17세로부터만 28세에달하는자로서좌의각호의 1에해당하는지원자중소집검사에합격한 자로서충족한다. 1. 제13조의요건을구비한자국방부 2. 군사교육을받은군사편찬연구소자 3. 청년단체등에있어서훈련을받은자 1949 년 8월 6일자로시행된 < 병역법 > 법률제41호, 1949 년 8월 6일제정 에따르면당시병역의의무를진자를 대한민국국민된남자 로제1조에서규정하고그병역을상비병역, 호국병역, 후비역, 보충병역및국민병역으로구분하였다. 상비병력에는현역및예비역으로, 보충병력은제1보충병역및보충병역으로, 41) < 병역임시조치령 >( 대통령령제 32 호 ) 官報 제 33 호 (1949 년 1 월 20 일 ).

90 제 3 장소년병의정의 95 국민병역은제 1 국민병역과제 2 국민병역으로각각구분했다. 그 리고각각의복무연한및취역구분은제 2 장제 8 조 [ 표 3-1] 과 같이구분하였다. 42) 표 3-1 병역법상의복무연한및취역구분 ( 병역법, 법률제 41 호, 1949 년 8 월 6 일 ) 구분복무연한항역종공군해군 취역구분 제1 현역 2년 3년 현역병으로징집된자및호국병으로서현역병으로서편입된자가이에복한다. 현역병은현역중재영케한다. 현역또는호국병역을필한자가이에복한다. 제2 예비병역 6년 5년 현역또는호국병역을필한자가이에복한다. 제3 후비역 10년 10년 예비역을필한자가이에복한다. 제4 호국병역 2년 3년 실역에적합한자로서호국병으로징집된자가이에복한다. 호국병은명령에의한외에는자택에서기거함을원칙으로한다. 제 5 제 1 보충병역 14 년 1 년 실역에적합한자로서 2 년소요의현역및호국병역의병원수를초과한자중소요의인원이이에복한다. 제1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보충역을제1보충병에징집되지아니한자와 제 6 제 7 제 8 보충병역 제 1 국민병역 제 2 국민병역 필한자는 13 년 해군의보충병역을필한자가이에복한다. 후비역을필한자와군대에서정규의교육을필한제1 및제2보충병으로해당병역을필한자가이에복한다. 상비병역, 호국병역, 후비병역, 보충병역과제1국민병역에있지아니한연령 17세로부터만 40세까지의남자가이에복한다. 42) < 병역법 >( 법률제 41 호 ), 官報 제 33 호 (1949 년 1 월 20 일 ).

91 96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이법의제3장제23조에기술된징집대상자는 매년 9월 1일부터익년 8월 31일까지에있어서연령만 20세에달한남자 로규정하고있었다. 물론이가운데제2국민병역으로포함된병역대상자는동법제58조에의해 귀휴병, 예비병, 후비병, 보충병또는국민병은전시, 사변, 기타필요에의하여소집한다. 고규정함으로써전시에준하는위급상황발생시 17세이상을병력자원으로동원하는것을규정하고있었다. 또한동법제7장은청년의군사훈련조항을제78조에기술하고있는데이조항은 재학중에있는중등학교이상의생도및학생에대하여는대통령령의정하는바에의하여군사훈련을실시한다. 고적시함으로써군사훈련대상자로서중등학교이상의자를훈련할수있도록하고있었다. 1950년 6월 25일북한의남침에의해전면전이발발하자정부는대통령긴급명령제7호인 < 비상시향토방위령 > 을 7월 22일발표했다. < 비상시향토방위령 > 의전문은다음과같다. 비상시향토방위령 43) [ 대통령긴급명령제 7 호, 시행 ]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제 1 조본령은단기 4283 년 6 월 25 일배한괴뢰군의침구로인하여발생한비상사태에있어서국민의자위조직을강화하므로써향토를방위하며공공의안녕질서를유지함을목적으로한다. 제 2 조만 14 세이상의국민은모두본령에의하여향토방위의의무를진다. 제 3 조만 14 세이상의국민은일치단결하여공산사상을방지하므로써국난을극복하고대한민국의호지발전을위하여총력을집중하여야한다. 43) 이법은 1951 년 5 월 12 일법률제 196 호에의해공식적으로폐기되었다.

92 제 3 장소년병의정의 97 제 4 조만 14 세이상의국민은괴뢰군, 공비, 기타이에협력하는자를발견하거나이에관한정보를탐지하였을때에는즉시경찰관서에통보하여야한다. 살인, 방화, 강도, 강간, 절도, 통화위조, 상해, 왕래방해, 공갈협박, 음료수에관한죄에대하여서는전항의례에의한다. 제 5 조향토방위의중핵체로서각부락을단위로하여 ( 도시는동리단위 ) 자위대를조직하여야한다. 단, 10 호미만의부락은인접한타부락과합하여조직할수있다. 제 6 조자위대원은당해부락에거주하는 17 세이상 50 세이하의남자로서사상이건실한자중에서대장이선임하되청년방위대원, 대한청년단원을주로한다. 단, 공무원기타공공기관의직원은제외한다. 방위상필요한때에는전항에준하여여자대원을둘수있다. 제 7 조자위대에대장 1 인, 부대장 1 인을둔다. 대장과부대장은청년방위대원중에서소할경찰서장이임명한다. 대장은대무를통할하고부대장은대장을보좌하며대장이사고가있거나또는광결하였을때그직무를대리한다. 제8조자위대의임무는괴뢰군, 공비기타이에협력하는자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의동태에관한정보를수집연락하며부락의방위와방 범을목적으로한다. 전항의임무를수행하기위하여자위대원은부락 ( 동리 ) 에있어서립초, 순찰을하여야하며이상을발견한때에는급속히경찰관서에연락통보하여야한다. 제 9 조자위대원의근무방법은대가스스로정하는바에의한다. 단, 필요한때에는경찰관서의장이그방법을지시할수있다. 제 10 조자위대원이임무집행중괴뢰군, 공비기타이에협력하는자를발견하였을때에는대장의승인을얻어이를체포할수있다.

93 98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제 4 조제 2 항의규정한범인을발견하였을때에는즉시이를체포하지아니하면도망할우려가있는경우에한하여이를체포할수있다. 전 2 항의체포는각자위대의관할구역내에한하여할수있으며늦어도 48 시간내에최근지소재의경찰관서에이를인도하여야한다. 제 11 조자위대원에게는 1 주일 3 회이상 1 회 2 시간이상의훈련을가하여야한다. 제 12 조자위대원은근무중소속자위대명과그성명을명기한표식을좌흉부에패용하여야하며죽창, 곤봉또는관으로부터소지를허한무기를휴대한다. 제 13 조자위대는소할경찰관서의장의지휘감독을받는다. 제 14 조자위대에는대원명부, 대원근태표, 근무일지및회계에관한장부등을비치하여야한다. 제 15 조제 4 조의규정에위반하였을때에는 6 월이하의징역, 20 만원이하의벌금, 과료또는구류에처한다. 제 16 조자위대장또는부대장이경찰관서의장의지휘명령에복종하지아니하거나자위대원이대장또는부대장의명령에복종하지아니하는때또는직무를태만이하였을때에는 1 년이하의징역, 금고, 10 만원이하의벌금, 과료또는구류에처한다. 제17조자위대원이불법체포하거나기타직권을남용하였을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때에는 3 년이하의징역또는 20 만원이하의벌금에처한다. 제 18 조서울특별시장및도지사는그관내전역에본령공포일부터 5 일이내에자위대조직을완료하고즉시활동을개시시켜야한다. 제 19 조서울특별시장및도지사는본령시행에필요한명령을발할수있다. 부칙 < 제 7 호, > 본령은단기 4283 년 7 월 22 일부터시행한다.

94 제 3 장소년병의정의 년 7월 22일발포된 < 비상시향토방위령 > 은만 14세이상의국민에게향토방위의임무와함께국난극복과대한민국의발전을위한총력을기울일것을규정하였다. 그리고만 17세이상 50세이하인남자를자위대원으로편성케하였다. 당시병역의의무를규정한법률로는전쟁이전의병역법과 1950년 7월 22일발포된 < 비상시향토방위령 > 이외에 < 국민방위군설치법 > 과 < 징발에관한특별조치령 >, < 전시근로동원법 > 등이있었다. 이가운데 < 국민방위군설치법 > 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국민방위군설치법 44) [ 법률제 172 호, 시행 ] 제1조본법은국민방위군의설치, 조직과편성의대강을정하여국민개병의정신을앙양시키는동시에전시또는사변에있어서병력동원의신속을기함을목적으로한다. 제 2 조국민으로서연령만 17 세이상 40 세이하의남자는지 원에의하여국민방위군에편입할수있다. 국방부제3조좌의각호에해당하는군사편찬연구소자는국민방위군에편입할수 없다. 1. 현역군인, 군속 2. 경찰관, 형무관 3. 병역법제66조각호의 1에해당하는자 4. 비상시향토방위령에의한자위대대장, 부대장 5. 병역법제78조에의하여군사훈련을받는학생, 생도 44) < 국민방위군설치법 >( 법률제 172 호 ), 官報 제 419 호 (1950 년 12 월 21 일 ).

95 100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제4조국민방위군은지역을단위로하여편성함을원칙으로한다. 단국방부장관이정하는다수인원이근무하는관공서, 학교, 회사기타단체에있어서는그단위로편성할수있다. 제5조국민방위군은육군총참모장의명에의하여군사행동을하거나군사훈련을받는이외에는정치운동, 청년운동과일반치안에관여할수없다. 제6조전시또는사변에제하여군작전상필요한때에는병역법의정하는바에의하여집단적으로국민방위군을소집할수있다. 제7조국민방위군에사관을둔다. 사관은육군총참모장의상신에의하여국방부장관이임면한다. 사관의등급은육군편성직위에준한다. 제8조육군총참모장은국방부장관의지시를받아국민방위군을지휘감독한다. 제9조국민방위군사관및사병은육군총참모장의지휘하에작전에종사하거나동원되었거나훈련을받는기간에한 하여군복을착용한다. 전항의기간중에는군사에관한법령의적용을받는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제 10 조국민방위군의병력, 배치, 편성, 훈련및소속사관, 사 병의임면, 복무년한기타필요한사항은본법에규정한이외는대통령령으로써정한다. 제11조본법의규정은병역법의적용을배제할수없다. 부칙 < 제 172 호, > 본법은공포한날로부터시행한다. 청년방위대등군사유사단체는본법시행일로부터해체한다.

96 제 3 장소년병의정의 101 < 국민방위군설치법 > 에의하면 만 17세이상 40세이하의남자는지원에의하여국민방위군에편입할수있다 고규정하고있으며국민방위군의편입을지원에의한것으로규정하였다. 후에기술하겠지만대부분의소년병의회고록에따르면이들은국민방위군의입영대상으로입대하였다고한다. 따라서당시의법규정과도많은차이가발생함을알수있다. 한편 < 국민방위군설치법 > 에따르면병역법에의해군사훈련을받는학생및생도들은국민방위군에편입되지못하게규정되어있었다. 3. 학도의용군 ( 학도병 ) 과소년병의차이점학도의용군혹은학도병이라불리는명칭은 6ㆍ25전쟁시학생의신분으로자진하여참전하였던의용병을일컫는다. 학도의용군은조국이위기에처했을때, 학업을중단하고자유수호의대열에적극적으로참여했던애국청년들로이들의애국적인행동은현재의청소년들에게귀감이되고있다. 그러나아직까지도학도의용군에대한정확한정의는내려 지지않았다. 따라서육군본부에서발간한 한국전쟁시학도의용군 을국방부통해정리해보도록군사편찬연구소한다. 먼저학도의용군의정의에대한법령을확인해보자 년 시행된 < 병역법 > 은 6ㆍ25전쟁의혼란을수습하고, 모병을위한새로운체계를세우려는시도에서만들어진법률이었다. 또한이법은전쟁기혼란상황에서병역의의무를정상적으로이행하지않은미필자에대한일대정리를시도한법이기도하였다. 이 < 병역법 > 에는 6ㆍ25전쟁기참전한학도의용군을다음과같이정의하고있다. 45) 45) < 병역법시행령 >( 대통령령제 1452 호 ), 육군본부군사연구실이간행한한국전쟁시

97 102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병역법시행령 [ 대통령령제1452호, 시행 ] 제107조 ( 학도의용군 )1법제62조제2항의규정에의한학도의용군 ( 學徒義勇軍 ) 이라함은단기4283년 6월 29일이후학도의용군 ( 재일교포학도의용군을포함한다 ) 으로육, 해, 공군또는유엔군에예속되어단기4284년 2월 28일에해산할때까지계속근무한자로서전투에참가하고그증명이있는자를말한다. 단, 전상 ( 戰傷 ) 으로인하여중간 ( 中間 ) 에나온자를포함한다. < 병역법 > 에서제시한바와같이학도의용군은 1950년 6월 29일이후학도의용군으로참전하여 1951년 2월 28일해산일까지근무한자로규정되었다. 학도의용군을이렇게시기적으로규정한이유는 1950년 6월 29일이수원에서조직된 비상학도대 결성일이며 46), 1951년 2월 28일은정부의학도의용군해산명령일 47) 을뜻하기때문이다. 그런데문제는이 < 병역법 > 에나타난학도의용군은여러가지점에서문제점을보이고있다는점이다. 우선학도의용군의정의에 전투에참가하고그증명이있는자 로규정함으로써후방 지역등에서의유격활동이나공비소탕, 치안유지, 선무공작활동 에참가한학도는이규정에포함되지않는것이다. 또한 정규군에국방부근무한자 로정의를군사편찬연구소내림으로써독립유격부대활동이나 경찰부대활동자들은제외되어있다. 특히처음에학생신분으로 학도의용군에서는법령제 7 조로기재하고있으나이는시행령제 107 로잘못기재된것임. 육군본부군사연구실, 한국전쟁시학도의용군 ( 육군본부, 1994). 46) 물론 전인천학도대 와같이 6 월 26 일조직하여 27 일부터치안유지활동에종사했던학생도있었다. 육군본부군사연구실, 위의책. 47) 학도의용군의해산에대해서도여러가지이설이존재하고있다. 정부의공식적인해산명령일은 1951 년 2 월 28 일이었으나, 그이후에도지속적인활동이있었다. 특히이승만대통령이 학생학교복귀지시담화 가 1951 년 3 월 16 일에발표되었지만, 그이후에도정훈공작대의경우 1951 년 4 월 3 일에해산되었는가하면, 일부학도병들은현지에서입대하기도하였다. 육군본부군사연구실, 위의책.

98 제 3 장소년병의정의 103 참전했다가 1951년 2월 28일이전에정규국군으로입대한사람은학도의용군에서제외된것이다. 이러한여러가지문제점을고려하여육군본부에서는학도의용군에대해다음과같이 5가지사항을고려대상으로삼고있다. 48) 첫째, 참전활동에나선사람들의신분이학생신분이어야한다는점인데대개국내의경우는실제로나이어린중학생으로부터비롯하여고등학생, 대학생이중심을이루었다. 물론학생이아닌청년들로지원하여참전한사람들도있었으나이들은대개현역으로편입되어군번과계급을받게되었다. 둘째, 참전활동이국가의징집에의해이루어진것이아니라지원에의해이루어졌다는점이다. 실제로학생들은개인적으로건또는학생들의조직을통해서건국가의간섭없이참전했다. 셋째, 활동범주로서는이들이직접전투에참가했든후방등지에서치안유지, 공비소탕, 간호활동, 선무공작등의활동에참여했든전투와관련된모든활동이포함되어야할것이다. 넷째, 이들의활동이특수한국군, 유엔군등군기관에소속되어활동한것은물론, 경찰이나독립유격대또는조직등에 서활동한것도인정되어야한다는점이다. 즉이들의활동이 어떠한기관에속해서이루어졌는가하는문제는큰의미를국방부부여하지않아야한다는군사편찬연구소점이다. 다섯째, 이들의활동시기는 6ㆍ25전쟁발발로부터 1951년 4월까지전쟁초기 10개월간으로제한해야할것이다. 단 재일학도의용군 의경우는예외로 1953년 7월 27일휴전까지를포함시켜야할것이다. 이러한다섯항목을고려하여 학도의용군 의정의를 학도의 용군은 6 ㆍ 25 전쟁발발시부터 1951 년 4 월까지대한민국의학생 48) 육군본부군사연구실, 한국전쟁시학도의용군 ( 육군본부, 1994), 17 쪽.

99 104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신분으로지원하여전ㆍ후방에서전투에참여하거나공비소탕, 치안유지, 간호활동, 선무공작등에참가함으로써군과경찰의업무를도와주었던개별적인학생혹은단체 를뜻한다. 단 재일학도의용군은대한민국국적의재일학생신분으로서 6ㆍ25전쟁발발부터 1953년 7월 27일까지국군또는연합군에자원입대하거나개인의자격으로지원하여 6ㆍ25전쟁에참전하고제대된자를뜻한다. 로규정하였다. 이러한규정은오히려본연구에서추진하는소년병의정의를더욱강화시켜주는내용이될수있다. 즉 학도의용군 의정의에따르면, 학생이었지만징집, 가두모집, 자원으로인해참전한학생들이군번을수여받아정규군으로편제된자는학도의용군의신분이될수없다는것을의미하고있기때문이다. 따라서이하에서는앞에서살펴본 아동 과 소년 의기준, 당시징병제도및병역법의추이, 그리고학도의용군과의차별성을기준으로삼아 소년병 의정의를제시해보고자한다. 4. 소년병의정의와규모 1) 소년병의정의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일반적으로소년병의정의에있어 6 ㆍ 25 참전소년병은 병역 의무가없는 18세미만의아동 ( 구제중학교 2, 3, 4학년생 ) 들로서 1950년 6월 25일부터 1953년 7월 27일사이의자유민주수호전쟁에정규군 ( 국군 ) 으로참전하고 ( 이들은주로 6ㆍ25후퇴와 1ㆍ4후퇴시입대한자임 ) 제대한자 로규정하고있다. 49) 한편 49) 유영옥, 6 ㆍ 25 참전소년병의국가유공자로서의당위성, 국가보훈과국민통합 ( 한국보훈학회 2006 년도춘계학술세미나, 2006 년 5 월 24 일 ), 36 쪽 ; 정숙경, 6 ㆍ 25 참전소년병에대한정책적고려, 국가유공자와인간안보 ( 인간안보학회 2009 년추계학술세미나, 2009 년 11 월 5 일 ), 8 쪽.

100 제 3 장소년병의정의 105 이를 6ㆍ25전쟁당시만 17세이하로징집대상자가아니었음에도불구하고구국의일념으로자원입대한자 로정의하고있기도하다. 50) 그러나다음절에서살펴보듯이소년병의경우자원입대, 모병, 가두모집, 기타징집등다양한참전경로를보여주고있으므로입대동기에있어 자원입대 로한정한다든지하는제한규정은당시의실상과매우괴리되어있음을지적할수있다. 따라서 소년병 의정의는먼저다음의기준을참고하여제시되어야한다. 첫째, 소년병 은학생및기타 ( 미취학자 ) 의신분을가진만 17세이하의 아동 을기준으로하여야한다. 이는유엔인권법, 국제노동법등관련국제법규와함께국내의아동보호법등을준용하여볼때만 17세가적당하다고할수있다. 그런데당시 1951년 8월기록된 JOINT WEEKA 에서는당시대구병사구에서 1933년 8월 16일과 1934년 8월 31일내의모든청년들을징병대상자로분류하고있음을기록하고있다. 즉만 17세이상을징병대상으로하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51) 이는만 17세이하를포함시켜야하는지아니면 17세미만까지를포함해야하는지에대한논란이제기될수있다. 국제법과현재의 법기준으로볼때에는당연히만 17세이하를 소년병 의기준으로포함시켜야한다고할때에당시대구병사구에서의징병연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령은그기준을위반하고있는것이된다. 둘째, 소년병 은군번을부여받은정규군이어야한다. 특히여기서강조하고싶은것은군번을부여받은시점을기준으로 소년병 이정의되어야한다는것이다. 당시혼란한전국 ( 戰局 ) 에의해입대일자와군번수여일이대체로짧게는일주일, 길게는 3달정도였으므로개인의회고에의한자의적기준은배제될수 50) 박동찬, 소년지원병의참전과활동, 나라사랑국가수호정신학술논문집 Ⅰ ( 국가보훈처, 2004), 93 쪽. 51) JOINT WEEKA( ).

101 106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밖에없다. 군문에들어선날자와군번부여를통한정규군편입은당사자의입장에서보면그리큰차이를보이고있지않다고할수있지만, 공적기록이라는준거를통해객관적인기준을제시하자면, 당연히군번을부여받아정식군적에오른시기를기준으로삼아야할것이다. 즉정식군번을받은시기를기점으로만 17세이하의자를소년병으로규정해야한다. 정식군번을부여받았다는것은정규군의지위를얻은것으로서병력 ( 兵歷 ) 을인정할수있을것이다. 셋째로 소년병 은학도의용군으로편제되어 1951년 2월 28일이승만대통령의학도의용군해산명령과 1951년 3월 16일귀환조치령 ( 학생학교복귀지시담화 ) 에의해학교로복귀한자를배제해야한다. 그이유는현재학도의용군은비정규군의신분으로이를특별기여로판단서훈하고국가유공자예우로대우하고있기때문에, 정규군신분으로참전한 소년병 과참전기간과전쟁수행에서상당한편차를보이고있기때문이다. 앞에서제기한 3가지준거기준을가지고소년병을정의하면다음과같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6 ㆍ 25 참전소년병의정의 6ㆍ25참전소년병이란 전쟁이발발한이후군번을부여받은정규군으로서그학적소유를불문하고만 17세이하의나이에조국수호를위해전후방에서근무하고일정기간의복무완수 ( 상이포함 ) 로인해제대한자 로정의할수있다.

102 제 3 장소년병의정의 107 2) 소년병의규모 이러한기준을적용했을때, 소년병의참전수를어느정도계량화할수있다. 현재국가보훈처에서는연령을기준으로 6ㆍ25전쟁당시만 18세미만자의현황을 28,694명으로추정하고있다. 표 3-2 국가보훈처통계만 18세미만자현황 ( 대상별등록현황, 2010년 2월 25일현재 ) 구분 합계 생존자 제적자 일반참전유공자 ( 경합자제외 ) 23,373 18,950 4,423 국가유공자 ( 경합자포함 ) 전사자 국가유공자 ( 경합자포함 ) 상이자 2,798 1, 국가유공자 ( 경합자포함 ) 무공수훈자 2,501 1, 합계 28,694 22,737 5,957 표 3-3 국가보훈처통계만 18세미만자현황국방부 ( 연령별현황군사편찬연구소, 2010년 2월 25일현재 ) 나이 합계 일반참전유공자국가유공자 ( 경합자제외 ) ( 경합자포함 ) 17세 15,245 11,787 3,458 16세 6,986 5,676 1,310 15세 3,059 2, 세 1,727 1, 세이하 1,677 1, 합계 28,694 23,373 5,321

103 108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국가보훈처가파악하고있는 6ㆍ25 당시만 18세미만자 의경우단순히연령에따른기준만을제시하고있을뿐이들의입대일자및군번수여일자등관련정보가거의없는실정이다. 따라서국가보훈처가제시하는만 18세미만자의현황자체가학도의용군과보국대등을모두포괄하는것으로판단되고이가운데현역병의수를파악할수없으므로본연구에서고찰하는 소년병 의범주보다는상당히큰수치에해당한다고할수있다. 한편국방부에서제시하고있는 6ㆍ25 참전소년병의현황은다음과같다. 2011년 11월현재국방부에서파악하고있는소년병은총 2만 9천 603명이다. 이들가운데전사자는 2,573명이다. 표 3-4 소년병확인현황 ( 국방부, 2011 년 11 월현재 ) ( 단위 : 명 ) 구분육군해군공군합계 참전자 22,849 2,984 1,197 27,030 전사자 2,573 총인원 29,603 국방부가파악한소년병참전자와전사자의통계를소개하면 다음과같다. 먼저전사자를제외한소년병참전자수는 27,030명으로국방부이가운데국군과유엔군을군사편찬연구소분류하면다음과같다. 한편이 가운데여군은 467 명이다. 표 3-5 소년병참전자통계 - 소속별현황 ( 단위 : 명 ) 국군 24,263 ( 이가운데 467명은여군 ) 유엔군 2,766 확인불가 1 합계 27,030

104 제 3 장소년병의정의 109 그림 3-1 소년병참전자의소속별현황 소속별현황 또한이를군종별 ( 육군, 해군, 공군 ) 로분류하면육군이압도적 으로많은수를차지함을알수있다. 표 3-6 소년병참전자의군종별현황 육군 22,849 해군 2,984 공군 1,197 그림 3-2 소년병참전자의군종별현황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군종별현황

105 표 전쟁당시국군의병력 52) ( 단위 : 명 )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이는당시우리군의편제상황과매우유사하다. 6ㆍ25전쟁당시국군은총 10만 5천 752명이었고이가운데 9만 5천여명이육군이며, 해군과공군은각각 7천 7백여명과 1천 8백여명에불과했다. 물론당시해병대병력 1천 1백여명을해군에포함한다고하더라도해군은 9천여명에지나지않았다. 8개사단 (22개연대 ) 67,416 육군 지원및특과부대 27,558 계 94,974 해군 3대정대, 7개경비부 7,715 해병대 2개대대 1,166 공군 1개비행단, 7개기지 1,897 총계 105,752 한편이를계급별로분류하면다음과같다. [ 표 3-8] 과 [ 그림 3-3] 에서확인할수있듯이이등병부터하사에집중적으로분류 되어있음을알수있다. 중사계급이상은이후전쟁이끝나고 군에남아있는경우가대부분이었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표 3-8 소년병의계급별현황 계급 인원수 계급 인원수 이등병 3,838 중사 2,394 일등병 2,841 상사 1,222 상등병 3,551 원사 1 병장 4,459 장교 466 하사 7,133 확인불가 1,125 ( 단위 : 명 ) 52) 국방군사연구소, 한국전쟁 ( 上 ) ( 국방군사연구소, 1995) 59 쪽.

106 제 3 장소년병의정의 111 그림 3-3 소년병의계급별현황 참고로당시계급과현재의계급을구분하면다음과같다. 이하 [ 참고자료 4 - 소년병의전사자명단 ] 에서는구계급을현 계급으로전부수정하였다. 표 3-9 구계급과신계급의비교표 구계급신계급육군 공군해군 해병 3군통일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이등병견습수병이등병 일등병 이등수병 일등병 하사 일등수병 상등병 이등중사 이등병조 병장 일등중사 일등병조 하사 이등상사 상등병조 중사 일등상사 병조장 상사 특무상사 원사

107 112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국방부에서파악하고있는 6ㆍ25참전소년병현황역시입대일기준으로서우리가제시한군번을부여받아병적에정식으로기입된기준을통해보면그수가매우많음을알수있다. 그러나이자료역시최종적인확인자료가아니므로그정확한수는추후더많은확인을거쳐야할것으로판단된다. 국가보훈처의자료를기준으로 6ㆍ25참전소년병연도별입대통계를제시한김소남국회의원의자료에따르면소년병으로분류될수있는수치를 4,748명으로추산하고있다. 표 3-10 김소남의원제출자료 (2008 년 9 월 29 일현재 ) 연령 연도 남자여자계 계 총계 , , , , , 합계 ,091 1,934 4, ,748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그러나앞에서도살펴보았듯이, 각해당기관에서추산하는소 년병참전자수치는매우상이하다는것을확인할수있다. 따라서우리는지난한작업이되겠지만정확한소년병참전자의수치를파악해야할책임이있다. 소년병참전자수를정확하게판단해야하는이유는다음과같다. 첫째, 제한된예산내에서소년병참전자로파악되는모든대상자에게혜택을부여하기위해서는 소년병참전기준 을엄격하게규정해야할필요성이있다.

108 제 3 장소년병의정의 113 둘째, 중복수혜로인한일반인의보훈대상체계에대한법감정을고려하고, 진정한애국정신을기리기위해서는 소년병참전자 에대한기준을더욱철저하게적용할필요가있다. 셋째, 17세이하의어린 아동 들에대해국가가마지막으로부여할국가책임에있어그투명성이제고되어야할필요성이있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109 제 4 장 입대동기및과정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110 제 4 장입대동기및과정 117 제 4 장입대동기및과정 1. 소년병의입대동기 소년병의참전은크게자발적동기와비자발적동기로나눌수있다. 여기서자발적동기란개인적자원에의해입대한경우를일컫는것이며, 비자발적동기란징집, 모병등에이루어진입대를뜻한다. 따라서여기서는참전동기를계열화할수는없겠지만일부증언을통하여참전동기를다음과같이크게 3가지로분류하여정리하였다. 1) 전쟁이전경험에의해반공활동의연장선상에서참전 반공활동의연장선상에서참전한소년병들은주로월남하거나, 학도병으로북한군과의전투에참여했던경험을바탕으로현역병에입대하게되었다. 아래에서소개하는손한종과임상빈 의경우학도병의경험과북한에서공산당의박해를피해남하 하여반공활동의연장선상에서참전한경우이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나는북한에서월남하여당시경북중학교 4학년에재학중이었고, 16세였다. 7월 15일동급생친구박창동과함께동도국민학교에입대한선배의면회를갔다가그곳분위기에감동하여즉석에서지원을희망하였다. 그러나나이가어리다는이유로받아주지않았고, 계속간청을하자부모의동의를얻어오라고했다. 할수없이집으로왔으나차마부모에게말을할수가없어서고민하고있다가다시동도국민학교에찾아가서장교를붙들고사정을하였다. 그래도허락하지않는장교에게받아주지않으면돌아가지않겠다고떼를써서입대하였다.

111 118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7월 12일부터 15일까지입대한학생은경북지방의경북중학교, 대구상업중학교, 대구농림중학교, 계성중학교, 영남중학교, 대성중학교, 포항중학교, 포항동지상업중학교, 경주중학교, 경주문화중학교, 경주공업중학교, 안동중학교, 안동농림중학교, 풍산중학교, 안동고등성경학교, 의성중학교, 봉양중학교, 오상중학교, 구미농예중학교, 군위농업중학교, 효령중학교등이었고, 경남지역의경남공업중학교, 서울지역의동국대학교, 충북지역의영동농어중학교, 전북지역의군산중학교, 군산상업중학교등이었다. 이들은전교생들의출정환송을받고대부분선생님의인솔하에먼길을와서대구농림중학교와동도초등학교그리고삼덕국민학교에설치되어있는학도병훈련소에입대했다. 매일아침 6시부터저녁 10시까지강행군으로 2주간교육을받았다. 학도병들은군복에농구화라고부른훈련화를신고학생모자를썼는데모자에는흰띠를둘렀고, 가슴에는비둘기문양에학병이라는글씨가쓰여진휘장을가슴에달았는데이것은대구시내여자중학생들이밤을세워자수로만든대단히정성이깃든것이다. 교육이끝나고어느날 안강전투에참가하는희망자는선착순으로집결하라 는전달이왔다. 서로뒤질세라결사적으로 뛰어가서줄을섰는데인원이차서나는끼지못했다. 그후 에도그런일이여러번있었으나체구에밀린나는매번실국방부패하여전투에참가할군사편찬연구소기회를놓쳤다. 남은학도병들은대구 농림중학교에모여서중화기다루는교육을얼마간더받고, 일선으로갔다. 8월해병천전투를참가, 10일동안의전투경험을통하여나는역전의용사가되어있었다. 8월 3일제11연대에배치된우리학도병들은 8월 20일, 8월 8일자로소급하여군번을받고육군이등병이되었다. 53) 53) 손한종씨증언, 류형석편저, 우리들의아름다운날을위하여 (6 ㆍ 25 참전소년병전우회, 2005), 264~275 쪽.

112 제 4 장입대동기및과정 119 나는평양선교리에서살았다. 신명초등학교 5학년때해방이되었고, 그해 10월에부모님과누님그리고두동생과함께월남하여서울로갔다. 아버지가목사로계셨기때문에북에서는숙청대상이되어살수없었다. 1950년 6월 25일종일비가내렸다. 일요일이어서교회에갔는데남북전쟁이일어났다고했다. 개성송악산에서가끔전쟁이일어났기에대단치않게여겼는데외박나온군인은즉시귀대하라는방송이나오고길거리에서는스피커를단스리쿼터가다니면서군인은즉시귀대하라고떠들어댔다. 하루가지나자부상당한병사들이병원으로실려오고국민들은동요하지말라는방송을했지만멀리서포성이들리기시작하고학교에서는무기한휴교라고하면서귀가시켰다. 6월 28일비가그치고햇빛이나기에서울역으로나가봤더니북한군이개선장군인양의기양양하게오토바이행군을하고있었다. 멍청하게보고있다가집으로돌아왔다. 그리고 3개월간숨도제대로쉬지못하고쥐죽은듯이숨어지내면서얼마나고생을했는지표현하기어렵다. 낮말은새가듣고밤말은쥐가듣는다고아랫집에사는함경도사람이있었는데북한군의서울입성과함께경찰특경대정문에남조선노동당간판을거는것이내눈에띄었다. 나 는그때배재중학교 4학년이었는데의용군에가야된다고길거리에서 4번이나잡혔지만그때마다용하게도망쳐서빠져나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왔다. 한번은회현동에서붙들려꼼짝못하고의용군에끌려 가게되었는데그패거리가운데학교후배녀석이날알아보고뒷문을열어주면서가라는거다. 맥아더장군의인천상륙작전은라디오를통해알았다. 서울이수복된후반공정신이투철한수십명의학생이 백색학생결사대 를조직하여빨갱이를잡아들이기시작했다. 길거리에서동무라던가의용군에가야한다고붙잡던동네빨갱이는모두잡아들였다. 우리의본부는한국은행총재사택에두었다. 남조선노동당간판을내걸었던함경도아바이는이번에대한청년단완장을띠고다니기에육군정보기관에연락해잡아

113 120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가게했다. 우리집 2층에세들어살던육군본부정보과에근무하던중위가대위가되어돌아왔기에자세히설명했더니즉시끌고갔다. 우리군은 10월 3일을기해일제히 38선을돌파하고북진하기시작했다. 1950년 10월말경용산중학교에서포병을모집하기시작했다. 지원서류를제출하는데부모동의서, 학업증명서, 성적증명서, 무슨서류가그리도많은지꼬박이틀이나걸려서모병관에게제출하고다음날신체검사및구두시험을본다고전원소집했다. 나는원래보병을선호했는데그때는포병밖에없어서그래도지원했다. 54) 우리쪽에보트한척이있어그것으로왔다갔다하며연락을취하고부모님들은집으로돌아가게하고우리일행은남쪽으로피난길을올랐다. 철길은타고걸었다. 며칠을걸어남천역에다다르니기차에사람들이올라타고있었다. 우리일행도올라탔다. 미군들이교량용목재를무개차에가득싣고출발직전이었다. 우리들은운이좋았다. 미군헌병들이고함을질러댔다. 못오르게하여도소용없었다. 잠시후기차는출발서울역에이른아침에도착하였다. 개찰구를나오니소지품을검사하여이북돈은다압수당하였고서울 역에나와일행이다묶여어떤할머니가팥죽을다팔고가는할머니에게아침밥을부탁하여따라갔다. 수고비는쌀로대신하였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다. 일행중한분이용산에친척이있다하여따라갔다. 그집에서 2일간쉬고집주인도피난가야하니남쪽으로가라고한다. 할수없이우리들은지고온쌀을한곳에쏟아놓고똑같이분배하였다. 내몫은도로한말그대로였다. 그리고삼삼오오뿔뿔이헤어졌다. 나와내친구두사람만남았다. 서울역에내렸을때의배순도씨가주소를적어주면서갈데가없으면이리로찾아오라하며그리고가기로하고안암동으로찾아가 54) 임상빈씨증언, 류형석편저, 우리들의아름다운날을위하여 (6 ㆍ 25 참전소년병전우회, 2005), 314~319 쪽.

114 제 4 장입대동기및과정 121 는길의종로3가파출소에잡혀취제를받았다. 하루를꼬박잡아놓고놓아주지않았다. 순경이불쌍하였던지설렁탕을시켜주어먹고나니내보내주면서울로다피난가니어서가라하여나와서보니막막하고한심스러웠다. 안암동을찾아가야별수없을것같아서울역으로발걸음을돌렸다. 역에오니석탄싣는차에사람이가득차있었다. 어디가는차냐고완장찬사람에물었더니학생들이지원하여군에가는학도병들이라하여우리도가겠다고하니올라타라하여올라탔다. 55) 북한군의기습남침으로발발된 6ㆍ25전쟁이낙동강방어선을중심으로쌍방치열한공방을지속하던 50년 8월, 본인이태어나고자란포항지역일대에서는포항을점령하고경제-부산방면으로진출하고자시도하던적을맞아치열한전투가연일전개되고있었다. 이에수많은피난민행렬이곳곳에줄을이었으며본인의향리 ( 오천읍광명리 ) 에도많은피난민들이몰려들었다. 동네주민들또한대부분피난민행렬에참가하게되었으며전황은동네주위야산에까지적포탄이떨어질만큼하루하루급박하게변해가고있었다. 당시 17세이던본인은동리에남아고향을지킬것인지피난을갈것인지결정을하지못하고 있던차에마침오천지서에서모병관이나와입대할청년들을모집하고있었다. 나이가어려징집영장을받지못한본인은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징집대상자가아니었으나해방이후좌우익의대립이극심하던 시기에좌익세력들의습격으로많은사람들이희생당하였고그잔혹함을일찍이체험하여만약이나라가공산화된다면엄청난희생과불행이우리민족에게닥칠것으로판단하여모병관에게자원입대를청하였다. 이에모병관은본인의나이가어리고체격또한외소하여징집을주저하였으나본인의의지가확고함을보고허락하여 50년 8월 29일부로입대하게되었다. 56) 55) 김병욱, 쌀한말지고대구까지, ( 미간행원고수기 ). 56) 천종록, 6 ㆍ 25 참전수기, ( 미간행원고수기 ).

115 122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2) 국가를수호해야한다는일념에의한참전 조국이풍전등화와같은어려움에처하자개인적고민을가지고 국가를수호해야한다는일념에참전한경우로윤병은과이경인의 증언으로확인해보자. 1950년 6월북괴군이 38선전역에걸쳐서불법남침을감행했다는소식이순식간에전국으로전파되었으나우리들은그다지걱정을하지않았고국군이반격하고있다는정부발표에따라곧평온을되찾을것으로믿었다. 그러나시간이흐를수록전황은점점불리해져서정부는서울을포기하고피난을하는한편, 북괴군의남침을지연시키기위해한강대교를폭파하였다. 거의소총만으로무장한국군은전차를앞세우고남침하는북괴군과전투다운전투도한번해보지못한채후퇴만을거듭하였으며, 북괴군은경부가도를따라주요도시를점령하면서남침을개시한지채한달이못되어경북안동 영덕에이어왜관 마산 진주까지점령하였다. 북괴의남침을응징하기위한 UN 의결의에따라참전한제 트기가요란한굉음을울리며하늘을날고세계각국에서파국방부견된 UN군이선전을하였지만군사편찬연구소전황은그렇게호전되지않고 있었다. 이에우리정부당국에서는학생들의지원입대를종용 함에따라많은학생들이용감하게지원하기도하였다. 당시전황으로미루어보아반격은기대할수없고, 다만어디까지밀릴것이며현실적으로어떻게대처해야할것인지 17세의어린가슴은불안과초조감에휩싸였다. 이렇게조국이급박한상황에처한현실에서 이대로나자신의안일만을추구할것인가? 아니면구국의전선에이한몸을바칠것인가? 하는나혼자만의고민과갈등에빠졌다. 그러다 1950년 8월 1일나는큰용단을내리게되었다. 비록 나는

116 제 4 장입대동기및과정 123 어리고보잘것없는몸이지만북괴군을한놈이라도죽이고내목숨을초개와같이국가에조금이라도보탬이되겠다는결심으로하고나니다소마음이안정되고편안해졌다. 그리하여나는같은동네에사는초등학교동창생인정두원, 최삼호군을만나서그간의나의심정과결심을이야기하니이들도내의견에동조하면서앞으로행동을같이하기로굳게약속을하였다. 그후우리들은어느기관에서학도의용군을모집하는가를수소문한끝에학도의용군회에서담당하는것을알아내고찾아가게되었다. 57) 9ㆍ28 수복후집에돌아와가사에열중중우리국군이압록강까지진군이란소리가뒷전에서살아지기도전에중공군의인해전술에밀려후퇴를거듭 5사단 21연대가춘천까지후퇴했다는소식과함께 1950년 12월 30일경소년가장의책무보다국가가우선이란마음에국민방위군소집에응해가족을남겨둔채걸어남하, 문경새재도걸어넘고상주, 점촌, 영천등을거쳐천리길을걸어경남양산군웅산면웅산초등학교에주둔하였다. 58) 앞날을생각하면서하루하루지나는데, 하루는군인들이오 후 3시쯤되었는데지금공산군이충주까지왔으니피난갈준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비를하라고명령하더군요. 그리하여부모님을모시고오후 5시피난길을나섰던것입니다. 밤새도록간곳이함창구역터였습니다. 그곳에서 2일밤을지나고또다시간곳이영순면동무지였습니다. 그곳에서 2일을보내고다시낙동강을건너도리원에서하루를보내고다시도착한곳이군의였습니다. 그곳에서하루쉬어갈려고밤나무아래서두형제가쉬고있는데피난온사람들인지하는말들이간동삼거리에서군인들모집 57) 윤병은, 펜대신총을잡고전선으로 ( 미간행원고수기 ). 58) 이경인, 나와나의 6 ㆍ 25 ( 미간행원고수기 ).

117 124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한다기에우리두형제가서로이야기를나눈것이 군에지원하여하루속히공산군을물리치고고향으로돌아가편히쉽시다 하고달려가보니군복입은아저씨가서있길래우리두형제는군에가겠다고하니트럭한대가오는데, 그차를타고대구로갔습니다. 59) 50년 6ㆍ25한국전쟁발발당시나는경북안동군안동읍운흥동 219번지에살고있었다. 전선은이곳낙동강까지밀려왔고우리는 7월 29일피난을떠났다. 8월하순경나는친구와함께영천에주둔한모군부대를찾아가군입대를지원하였으나나는나이가어리다는이유로받아주지않고친구만입대하게되어헤어지게되었다. 피난길은계속남으로내려가경산을거쳐청도군매전면올막동하천부근에서움막살이를할때음력 8월 15일추석날이승만대통령께서오셔서며칠후에고향으로돌아갈수있다는반가운소식을전하고가신후하루가지난다음날우리는그립던고향안동으로돌아오게되었다. 약 2개월만에돌아와보니정들었던우리집은폭격에맞아산산조각이났고큰웅덩이가생겨물이고여있었다. 겨울을지낼생각을하니앞이캄캄하였다. 부모님을도와다시집을짓기 시작하여약 2 개월만에완공하고지내던중중공군의개입으 로다시국군이후퇴하여서울이함락되고전황이불리하게돌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아간다는소식을전해듣고나는군에입대하기로결심하였다. 1951년 1월 14일안동역전에서모부대육군상사를만나군에입대하겠다고하자그럼같이가자고하여부모님께는알리지도않고최모육군일등상사를따라간곳이동부전선제3사단 23연대였다. 60) 59) 안수원, 참전수기 ( 미간행원고수기 ). 60) 천중기, 군번없는군인으로군생활시작하여현지에서자원입대 ( 미간행원고수기 ).

118 제 4 장입대동기및과정 125 3) 생계유지나군에대한동경으로입대 어린나이에군에입대한경우일부는굶주림을면하기위하 거나, 생계수단을찾기위하여그리고막연히군에대한동경을 품고입대한경우가있다. 원래내가살던곳은 38도선이북인평북영변군으로생활수준이비교적부유한편이었는데전재산을몰수당하고 1948년온가족이월남하여춘천에서살다가이듬해인 1949 년에서울로이사를하였다. 나는춘천에홀로남아춘천중학교를다녔는데, 6ㆍ25전쟁이발발하자 38선에서불과 3~40리거리밖에안되는춘천은순식간에북한군에점령당하였고나는점령당하기직전에피난을떠났다. 평소잘알고지내던춘천형무소장을따라 6월 27일오후서울에도착하였는데이미서울은혼란의도가니였다. 불안한마음으로발걸음을재촉하여가족이살던집을찾았으나집은빈집이었다. 불안과공포와외로움속에홀로하룻밤을지냈는데 6월 28일서울은북한군세상이되고말았다. 그래도남쪽으로내려갈생각으로한강교쪽으로갔으나이미 한강다리가폭파되어나는적치하의서울에서오도가도못하 는신세가되고말았다. 우선가장시급한문제가먹고자는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것인데며칠간거의굶다시피지내다가그래도연고가있는 춘천이좋을것같아서그곳으로돌아갔다. 춘천에서하루하루를지내다가드디어 9ㆍ28수복이되어다시서울로가서극적인가족상봉을하였다. 그러나이번에는중공군이한국전에참전하여전황은점차로불리하게전개되고우리는또다시서울을버려야할상황이되어가고있었다. 나는 1ㆍ4 후퇴직전인 12월하순경에지긋지긋한피난살이를하는것보다는우리를못살게만든공산군과싸우기위하여군에가는것이낫겠다고생각했다. 북한에서공산당한테

119 126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재산을다빼앗기고월남했는데또다시공산군때문에여기 서도살지못하고피난을가야하니, 언제살아서돌아올지도 모르면서피난만다닐수는없었다. 61) 6ㆍ25가터졌을때나는청주중학교 3학년생으로 173cm, 비교적장신이었으며, 만 15살이되려면한달이더있어야했는데, 학교가휴교되어보은땅에살고있던가족들과부산까지긴피난살이고생은말이아니었고, 천신만고끝에부산영도섬에있던 난민수용소 에들어갔다. 그해 8월 15일나는수용소옆에있던 육군통신학교 에 2살을올려자원입대를했다. 그때는낙동강전선이치열한싸움으로전세가악화일로였기에군인입대가매우쉬웠다. 62) 1950년 8월중순경나는대구상업중학교 4학년재학중에 17세의어린나이로대구경북여중에주둔중인육군포병사령부를찾아가포병입대를자원하였습니다. 입대자는대부분대구출신학생들이많았으며 M1소통사격훈련도제대로받지못하고 10일간의단기교육을끝으로전선에투입되는경우와같이나도 8월말경포항근처오천에주둔중인제3사단포병 11대대 ( 대대장노재현전국방장관 ) 에부임명령을받았습니다. 그 때는북한공산군이낙동강전선까지남하하여왔고경북영천 이낮에는아군, 밤에는적의수중에놓였던때라같은부대에국방부발령받은 60여명의우리군사편찬연구소일행은군트럭 2대에나눠타고대구 에서청도로, 청도에서경주서면산내를거쳐건천을지나경주시내반월성근처한민가에도착하였습니다. 도착하니저녁때인지라그곳에서일박하고다음날감포를지나서포항오천에도착하였습니다. 경주에일박할때 1km 남짓한거리에있는집 ( 경주황남리 ) 에도들르지못하고입대전입었던학생복을보자기에싸서그근처낯선민가에한할머니에게 61) 양응두씨증언, 류형석편저, 우리들의아름다운날을위하여 (6 ㆍ 25 참전소년병전우회, 2005), 177~178 쪽. 62) 함용도, 1951 년 1 월 4 일, 칼같이춥던날 ( 미간행원고수기 ).

120 제 4 장입대동기및과정 127 집주소를알려주며전해줄것을부탁하였으니어린마음이얼마나가슴아픈추억으로남아있었는지지금도생생하게그때가느껴집니다. 63) 소문에북진한유엔군이후퇴한다는말이들려서 6~7월북한군에가지않으려고숨어서사는데너무힘이들어북한군이또남침하면어떡하나하는생각에나이는어리지만군인에지원하려이장님께말씀을드렸더니 1차로나간사람에게영장이또나왔다고하시며어찌됐던알아봐주겠다고하셨다. 그이튿날이장님께서발부된영장중하나를내이름으로고쳤다고하시며영장을받아보니 1950년 12월 28일대신면철남초등학교밤 8시에모여 9시 30분에출발이었다. 인원수는잘생각이나지않지만여주앞한강을건너여주읍을지나장호원을경유해충주까지왔다. 64) 이상으로소년병들의입대동기를살펴보았다. 물론이외에도다양한개인적경험과감정에의해참전자들의동기는다양할수는있으나대체적으로위와같은동기로인해어린나이에도불구하고참전하게된것이다. 다음으로는구체적으로입대과정 을통해소년병들의참전동기를추가적으로살펴보자. 2. 국방부소년병의입대과정군사편찬연구소 소년병의입대과정은개인별로매우상이한특성을보이고있다. 이는개인적경험의차이일뿐아니라당시전세의악화로인해입대가정상적절차에의해이루어지기보다는임시방편적수단에의해이루어진사례가많음을보여준다. 지금까지입수한소년병관련자료에따르면학교배속장교의권유, 학교의소집, 63) 김상기, 내가넘은 38 선 ( 미간행원고수기 ). 64) 박봉진, 참전수기 ( 미간행원고 ).

121 128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국민방위군소집령에의한입대, 경찰의불심검문에의한입대, 자원입대, 가두징병모집등입대경위는다양하다. 이들의입대과정은공식적문서에는기록되어있지않다. 당시의모병은개인별로다양한양태를보이고있으므로개별적증언에의해각각의입대경위를사안별로분류하여정리해보고자한다. 65) 1) 학교배속장교의권유에의한입대 당시재학중이던학교의배속장교의권유에의해입대한경 우가다수확인되고있다. 이때의배속장교는학도호국단의장 교로서학생들에게큰영향을미쳤을것이다. 7월 10일방학에들어갔는데학교지시에따라비상연락처를적어놓고집에왔다. 7월 13일소집통지를받고학교에갔더니배속장교가학도병으로지원하라고권유했다. 나는친구와 3명이함께지원하여도청에서군트럭을타고제23연대에가서입대한날이 7월 14일이다. 7월 13일부터 30일까지학교에서는같은방법으로 5학년이상학생을대상으로계속소집하여지원케하였는데당시부산을포함한경남지역에서지원한사람은모두 도청에집합하여트럭으로부산에있는제 13 연대에가서입대했 다. 학생만으로 S부대 를편성하여 15일간야간특수훈련을받국방부았다. 특수목적을가지고군사편찬연구소교육시킨것같았으나교육을마친후 대구남산부근에있는제1여자중학교로이동하여보충대가되었고, 여기서며칠묵었다. 어느날밤중에깨우더니총을지급하고일선사단으로출발시켰는데처음에간사람들은포항으로, 다음에는안강으로갔고나는새벽 5시에제1사단으로갔다. 여기서나는다시제11 연대제1대대로가서다부동전투에참가했다. 66) 65) 입대과정은이미공간된저서와연구자가입수한개인기록을참조하여정리하였다. 66) 김복룡씨증언, 류형석편저, 우리들의아름다운날을위하여 (6 ㆍ 25 참전소년병전우회, 2005), 137~138 쪽.

122 제 4 장입대동기및과정 129 2) 학교소집에의한입대 6ㆍ25참전소년병의수기에의하면입대동기가운데학교소집으로인해입대한경우가상당수존재했음을확인할수있다. 경주중학교 5학년에재학중인김삼수 (1933년 1월 ) 는 1950년 7월 15일학교로부터연락을받아학도병으로입대했다. 67) 6ㆍ25가나고경주시내중학교는무기한휴교에들어갔다. 1950년 7월 15일경주시내의 3개중학교, 즉경주중학교, 경주공업중학교, 경주문화중학교학생들은경주역으로집합하라는연락을받았다. 소집은학교에서했는지학도호국단이했는지알수는없었다. 경주시내에거주하는학생들은대부분연락이닿았고, 일부귀가하지않고있는지방학생들도소집에응한학생이있다. 이렇게연락이닿은중학생들은 7월 15일정해진시간에경주역으로집합했다. 일부는학교에모여서오기도했다. 이날모인학생은경주중학교약 200여명, 경주문화중학교학생과경주공업중학교학생을합한 93명으로모두약 3,000명이다. 이렇게모인경주시내 3개중학교학생은열차를타고대구로이동하였는데그때우리는시국과관련하여학도 호국단교육이있는것으로알고말없이따라갔다. 정확히는 알수없으나학도호국단간부가인솔한것으로기억한다. 나국방부중에학도호국단의열성군사편찬연구소간부가학생들을소집하여학도병으 로지원하게만든것으로알려졌다. 대구역에서우리경주중학교학생은당일대구시신천동에있는잠업시험장으로갔는데누군가가인솔해간것으로기억된다. 잠사시험장에서신체검사를받고인근범어동에있는동도국민학교에학도병으로입대하였다. 같은날입대한학생은약 600명이었고, 제25 연대학도연대라는이름으로 1주일간교육을받았다. 1주일교육이끝난후제1차로일부가안강전투에참가하였다. 67) 김삼수씨증언, 류형석편저, 우리들의아름다운날을위하여 (6 ㆍ 25 참전소년병전우회, 2005), 139~140 쪽.

123 130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경주문화중학교 5학년이던김태득 (1933년 12월 ) 도학교로부터 7월 15일경경주역으로모이라는연락을받은후김천으로이동하는열차안에서입대소식을듣고부모님께보내는편지안에손톱과발톱을깎아넣은후첩보교육을이수한후제1사단수색중대에편입되었다. 68) 6ㆍ25 로경주시내학교가모두휴학에들어가집에있었는데 7월 15일경경주역으로모이라는연락을받았다. 이렇게경주시내중학교학생들이경주역에모였고, 약 300명이열차를타고대구로이동하였다. 문화중학교학생과경주공업중학교학생 93명은군에서나온사람의인솔로당일대구계성중학교에주둔하고있는부대로가서부대를편성한후오후늦은시간에모소령인솔하에열차를타고김천으로이동했다. 열차안에서군복과카빈소총이지급되었고모자는학생모자를그대로썼다. 그리고학생복은집으로보낸다면서주소를적어놓으라했고, 편지지와봉투를주면서부모님께편지를쓰고발톱을깎아서넣으라고했다. 그때서야입대한다는것을알고통곡하는사람도있었다. 3) 국민방위군소집령에의한입대 원주농업중학교 4학년생이던김예석 (1933년 6월 ) 은 9ㆍ28 수복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후고향원주에서국민방위군소집령을받고예비군제 111 사단에 편성되었다. 당시향토방위령에의하면제2국민병역으로 17세이상이편제되게되었다. 김씨는 1951년 3월 17일제주도제1훈련소에입대하여군번을부여받고 4주간의신병교육훈련을이수한후제5사단 36연대의소총병으로배치되었다. 69) 68) 김태득씨증언, 류형석편저, 우리들의아름다운날을위하여 (6 ㆍ 25 참전소년병전우회, 2005), 144~145 쪽. 69) 김예석씨증언, 류형석편저, 우리들의아름다운날을위하여 (6 ㆍ 25 참전소년병전우회, 2005), 141~142 쪽.

124 제 4 장입대동기및과정 년 6월 25일북한군의불법남침으로인하여학교는휴교하였고, 얼마있다가 6월말경에가족과같이피난길에나섰다. 충북제천을지나단양땅에들어섰을때그곳은북한군점령하에들어있었다. 우리는더가지못하고북한군을피하여산중에숨어지내다가고향으로다시돌아왔다. 원주에도착하였으나집은폭격으로날아가서있을곳이없어졌다. 시골친지를찾아임시피신하는사이아버지가북한군에게체포되었고나는어머니와함께야음을틈타횡성군서원면외가로가서산중생활을하고있는데, 아버지는폭격을틈타탈주하여외가에서합류, 산중숯가마속에서은신생활을하며지냈다. 9ㆍ28 수복후원주로돌아왔는데나는국민방위군소집령을받고방위군의인솔하에충주를거쳐문경, 상주등을지나면서주간에는도보행군으로, 야간에는민박을하면서부산을지나 16일만에김해군가락면덕도리초등학교에수용되었다. 여기서예비군제111사단이편성되어간단한훈련과교육을받았으나보급이되지않아하루에주먹밥한두끼로연명하였다. 1951년 2월하순현역으로입대하면모든보급이원활하다는권유에따라제주도로가서 3월 17일제1훈련소 2연대 7중대에입대하여 의군번을부여받고신병훈련을시작하였다. 4) 경찰및헌병의불심검문에의한입대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소년병의일부는경찰및헌병의불심검문에의해입대를하 기도하였다. 대구계성중학교 5학년학생이던김율경 (1933년 5월 ) 은원래위생병을지원할계획이었다. 하지만그는대구시내에서경찰관의불심검문으로대구병사구사령부에인계되고방위대로이송되어제2교육대에입대하여 10일간의군사교육을받았고이후보충교육을 10일간이수한후제2사단 17연대에배속되어전투에참가하였다. 70) 70) 김율경씨증언, 류형석편저, 우리들의아름다운날을위하여 (6 ㆍ 25 참전소년병전우회, 2005), 143 쪽.

125 132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6ㆍ25전쟁발발당시나의주소는대구시중구봉산동 171 번지였으며계성중학교 5학년재학중이었다. 인천상륙작전의성공으로전황이호전되고서울을탈환하고남쪽전선도북진하게되어피란지인경산군남산면에서대구로돌아왔다. 우선군복무를마쳐야겠다고생각하고조금은안정성이있는위생병을지원하기로하였다. 입대절차를알아보기위해제1육군병원인경북대학병원을찾아가는도중삼덕파출소를지나다가경찰에서잡혀동문동에있는병사구사령부에인계되었고, 남산초등학교 ( 방위대 ) 로이송되어다음날신체검사를받고합격하여 1950년 10월 16일대구농림학교에있던제2교육대에입대하였다. 1950년 6월 25일 38선이북의북한괴뢰군의남침도발로 6ㆍ25전쟁이발발하였다. 선전포고도없는불의의전쟁에당황한우리정부는수도서울을적군에게넘기고남으로피난하여대구, 부산으로천도하게되었다. 이에따라김천지역도 7월 27일 10시를기해소개령이내려졌다. 10일후대구에도착금호강변에천막을쳐서피난생활에들어가게되었다. 8월 15일시내에나갔다가대구역앞에서헌병에게검문을 받고따라오라하기에갔더니, 대구동부국민학교로데려가 서육군제8교육대에입교하게되었다. 1주일간의교육을받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고학도병이란이름으로영천우보전투에투입참전하게되 었다. 다음날 6사단 2연대에배속되어낙동강전투를치렀다. 71) 5) 자원입대 대구농림학교 2 학년에재학중이던류형석 (1934 년 1 월군번 ) 은자신의경제적어려움과가정형편으로인해 8 월 71) 남인원, 입대동기와과정실천참전수기 ( 미간행원고수기 ).

126 제 4 장입대동기및과정 일방위군에자원입대하여 10 일동안교육을받은후 9 월 1 일 제 1 사단제 11 연대제 1 대대에배속되었다. 72) 칠백리낙동강물이구비쳐흐르면서오른쪽으로껴안듯평야가펼쳐져있는들녘입구에아담한산봉우리밑으로자리잡은송림리마을, 행정구역변경으로지금은구미시고아읍송림리에서태어났다. 1950년 5월 8일나는구운초등학교를졸업할때까지도집안농사일을도왔고졸업을하고나서도집안이가난하여진학을할꿈도꾸지못하고계속아버지의농사일을도우며살았다. 1950년 7월 20일경조용하던송림리마을에도소개령이내려졌다. 나와두동생그리고아버지와어머니우리다섯식구는피난짐을꾸려낙동강을건너남으로향해피난길을떠나야만했다. 낙동강에당도하고보니피난민이인산인해를이루어낙동강을건너느라강물엔마치생지옥을연상할만큼아수라장이펼쳐지고있었다. 그런와중에서도우리다섯식구는무사히강을건너남쪽으로계속향할수있었다. 산동을거쳐장천으로, 장천을거쳐호령고개를넘고하면서피곤한잠을자고있던어느날새벽녘에요란한호루라기소리와함께 피난길을떠나라는순경의거친목소리에잠을깬우리식구 는다시피난짐을챙겨남으로향한고달픈행군이시작되었국방부고몇날을행군한끝에군사편찬연구소화산에도착하였다. 몇날며칠을피난길에오르다보니나는무엇이라고꼬집 을수없는울분을느끼게되었다. 왜! 왜! 우리가! 정든고향을버리고고달픈피난행군을계속해야하며종착지는어디란말인가! 이대로계속남하를하면끝은부산이다. 요는조국을내힘으로지키는일이라고생각한나는드디어결심을하고 1950년 8월 20일경방위대에자원입대를하게되었다. 우리는영천어느청사에집결하여열차편으로경주로이동하여 72) 류형석씨증언, 류형석편저, 우리들의아름다운날을위하여 (6 ㆍ 25 참전소년병전우회, 2005), 146~160 쪽.

127 134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신체검사를받고다시열차편으로대구로옮겨져대구제5교육대에 1950년 8월 28일자로입대하게되었다. 내나이 15세때우리는대구제5교육대에서열차로하양으로이동, 어느사과밭에서하룻밤을세우고다음날트럭으로 8사단 21연대로향했다. 곧바로나는 8사단 21연대 3대대 9중대에배치되어전투에임하게되었다. 73) 피난나온지한달쯤되는무렵우리는영천군화산면의어느냇가에서피난생활을하고있었다. 이곳은선산군출신의피난민수용지였다. 가지고온양식이동이날지경에이르러끼니를걱정해야할판이되었다. 입을줄여서집안도돕고나라도구하고빨리지원해야하겠구나! 생각하고있는데어느날, 아침일찍산에가서볼일을보고오니까형님이붙들려갔다고형사가알렸다. 나는순간 이때다! 하고마음을굳혔다. 형님은 30세였다. 그전날 20살난셋째형님이붙들려갔는데연이틀간두형님이붙들려간것이다. 곧장방위군초소로갔다... 내가갔을때형님은초소에없었다. 조금있으니까저편개울가에서방위군이 10여명의장정을한줄로앞세워몰고오고있었다. 형님이도착하는것을보고대신 내가가겠다고했더니형님을돌려보내주었다. 국방부박윤표의경우도학교에군사편찬연구소모여입대한경우이지만, 정확히평 가하면나라의곤란함에대한모병관의연설을듣고자원입대한 경우이다. 1950년 8월여름무더위가한창기승을부리고있는가운데당시나의모교서귀중학교교정에재학생들이가득모였다. 이유인즉, 6ㆍ25전쟁이발발로조국의운명은풍전등화와같은처지에놓였다. 73) 김재근, 나의출생 ( 미간행원고수기 ).

128 제 4 장입대동기및과정 135 군당국은모든학생들의지원입대를권유하기위해서라고하였다. 우리가모두모인앞에서모병관은 북괴군의불법남침으로인하여 6ㆍ25전쟁이발발하였다는사실을먼저설명하면서조국의운명은풍전등화와같은처지에놓여있다 고말하는것이었다. 이어서모병관은 이처럼위기에놓여있는조국을구하기위하여군은자원입대를기대하고있다 라고하였다. 이같은군의호소에공감하여나는오직나라를구출하겠다는일념으로 17세의어린나이로해병대에지원하기로결심하였다. 이때나의고향인서귀읍법환동한부락에서같은나이친구 3명이지원하였으나 2명은신체검사에서떨어졌고나는 3~4세윗나이인선배들과 18명이입대하였다. 마을사람들의뜨거운배웅을받으며출정길에오른 18명은서귀읍사무소에서집결하여이웃마을지원자들과함께군수송트럭편으로모술포훈련소에집결하였다. 74) 우성순의경우도친구와같이자원입대하게되었다. 7, 8월조국이부르기에땀방울이솟아나는무더운여름 8월 24일같은대구동인동에서아버지, 어머니, 노모를두고대륜 중학에다니는조규복학생과같이나는대구공업학교다니다같이손을잡고자원입대한곳이대구경북고녀운동장에모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였습니다. 이곳은모두가청소년어린학생들친구, 너나할것 없이어린소년학생들다같이손에손잡고주먹을움켜쥐고입대하다보니포병사령부사령관신응균대령, 부사령관김계원대령님 ( 그후박정권시비서실장 ) 의양어깨에계급장이번쩍였다. 그곳교실에서하룻밤을지나서이튿날학생복차림에카빈총한자루씩지급되고나머지학생들에게는일제 38식구경소총외 M1소총등이손에쥐게되었다. 75) 74) 박윤표, 나의 6 ㆍ 25 회고 ( 미간행원고수기 ). 75) 우성순, 호국정신과민족의슬기로 ( 미간행원고수기 ).

129 136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6) 방위장교의권유 한편이재기의경우는방위대장교의권유로입대한경우였는 데, 이와같이방위대장교의권유에의한입대자도상당수확인 되고있다. 1950년 6ㆍ25전쟁이일어났을때나는경북안동군일직면운산리구운산 477번지에서살고있었다. 1950년 7월 25일경일직면사무소앞에서우연히방위장교를만나군에입대할것을권유하기에나는잠시망설이다가입대하기를결심하고이미면사무소마당에모인약 30명과함께군트럭으로이동, 안동옥동국민학교에도착하였다. 집결된인원은 100여명이었다. 그날오후부터 7명 1개조로나뉘어 M1소총 1정씩지급받아소총분해결합등군사훈련을약 1주일간받은후그다음날인 1950년 8월 1일아침트럭으로이동, 의성군단촌면하화리산계곡에서군복과 M1소총실탄 2줄을군번과함께부여받은후제8사단 10연대에입대하였다. 76) 7) 대한학도의용군에입대후현역으로편입 입대동기에서도확인되듯이일부의경우학도의용군에배속되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어있다가현역으로편입되어정규군으로활동한경우도있다. 1950년 7월 31일나와 5학년김우영선배와졸업후춘천농대생인정태식선배와같이강릉농업중학교최용근교장선생님을모시고대구에있던대한학도의용군본부에가서교장선생님의신원보증하에우리세사람은대한학도의용군에입대하였다. 당시전선은후퇴만하고아군의희생자가많을때여서교장선생님께서는제자들이곧바로전선으로투입되는 76) 이재기, 방위장교의권유로 8 사단에입대 ( 미간행원고수기 ).

130 제 4 장입대동기및과정 137 것이염려가되어서학도의용군대장님께부탁해서인지우리들은 1950년 8월 1일자로대한학도의용군경주파견대로배치되어학도의용군을모병하였는데, 모병광고에 백만학도여! 조국은부른다! 백전백승의김석원장군휘하로! 등이었는데많은학생들이지원했었다. 나는경주역에있는헌병대에가서학도의용군지원병수송열차배정을요청하여지원병들을 8월 4일대구의학도의용군본부로수송하였다. 당시전선은대구와포항까지위협을받아조국의운명이풍전등화의운명에처해있었다. 나와경주파견대의 3명도전선에참전하기로하고지원병 54명과함께 57명이열차로대구학도의용군본부에가서육군본부의지시로포항전선의육군제3사단제22 연대에배속되어돌격대로편성되어참전하였다. 8월중순미군전차 1대와합동작전으로포항시내로들어오는북한군전차를파괴하고, 포항시가전을하였으며, 밤에는포항초등학교뒷산에서북한군과전투를하고날이새면대전차포교육을받았다. 형산강을사수하여북한군의남진을막은나는 1950년 9월 20일현역으로편입되었다. 77) 1950년 7월 22일자나는당시중학교 2학년학생이다. 여름방학이라집에놀고있으니학교에서등교하라는연락이왔다. 그래서 22일날아침일찍학교에갔다. 담임선생님인신태익씨가출석부를정리하고전원인솔하여내동지서로갔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인원은약 50 명지서앞에집합시켜놓고지서주임이하는 말이 학생여러분은오늘부로학업을중단하고군에입대해야한다. 왜냐하면지금우리나라정세가 6월 25일부로이북에서남침하여 38선이무너지고아군이후퇴하여대구에도착할지경이다. 빨리가서막아야한다. 여기에대하여이의가있나. 한학생이말하기를 나는학생으로서공부를더해야되겠습니다. 지서주임은 : 나라가흥망지경에달하였는데공부해도쓸곳이없어이유가되지않아또누가있나. 라고 77) 이오현, 대한학도의용군에지원입대 ( 미간행원고수기 ).

131 138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또다른학생이 나는노부모가계시기때문에내가없으면부모님을돌볼사람이없어서못가겠습니다. 라고말하자, 지서주임은 : 나라에충성을하려면부모님생각할여지가없어모두가이러한사유라면해당되지않아전원합격. OK. 김순경명부작성해라. 고말했다. 명부작성이끝나자 여관으로인솔하여투입시키고출입금지하고경찰관이보초를섰다. 점심을먹고또저녁을먹고취침에들어갔다. 집에연락할길이없다. 그때는전화가없기때문에집에계신부모님은학교갔다오기만기다린다. 날이밝아지자아침식사를하고열차를타고출발했다. 어디로가는지하차하고보니경주미추왕릉광장이다. 그옆에누룩공장에숙소를정하고첫날부터훈련에들어갔다. 78) 8) 기타징집 입대과정중에는경찰이나헌병들이가두에서징집을하는경우도있었다. 이우익의경우체격이크다는이유로징집되어군에입문한경우이다. 또한윤태윤의경우는군에의해징집된경우이다. 또한조우현의경우도방위군에의해징집된경우로 밝혀지고있다. 국방부 1950년 6ㆍ25전쟁이군사편찬연구소일어났을때나는달성군구지면고 봉동에살고있었으며구지중학교 3 학년에재학중이었다. 전 선은구지, 현풍까지밀렸고, 청도군매진면으로조모, 부모형제 2남 2녀가천막을치고살고있었는데밤에자다가덩치가크니까끌려와유천국민학교에집결하여부산보충대로가서대기하다가다시구포유엔훈련소에 1950년 9월 19일입대하여일주일간구포다리밑에서훈련을마치고군번 K 을받고마산보충대로가서대기하다가유엔군 25사단 75mm 지사포부대에보충되었다. 79) 78) 김인선, 어찌하여소년병이되었는가? ( 미간행원고수기 ).

132 제 4 장입대동기및과정 139 조용한시골에서면학에꿈을갖고지내던중어느날갑자기동장이나타나현사태가우중하니급히소개해야된다고연락을받고그길로전가족이짐을매달려피난길을떠나게되는데그날이 50년 8월 13일이었다. 도보로군위군소보면을지나던중갑작스레어디에서방위병과경찰이나타나피난을못가게하고자신을따라오게하니그곳에는이미 20여명의젊은이들이집결되어있었습니다. 저도같이합류되어약 1시간정도있으니그제서야군인이나타나너희들은지금부터전원내명령대로행동해야되지개인행동은삼가라하고트럭을타라하기에전원을싣고서어디론가가는것같은데바로거기는경북선산군도계면에도착하였습니다. 그때장교한명이나타나우리들에게무기사용법을교육시키고난후바로전투장으로인솔하여간곳이 2연대 1대대 4중대였는데중대장님의지시대로각개전투준비를하고개인호에들어가사격준비를하고있던중초저녁 7시쯤되니적군이사격을하여아군도대응사격을하였습니다. 80) 당시저는 15세였는데근처에소금배급을받으러갔다가그만국방방위군에게적발되어매진면수용소에끌려갔습니다. 당시인심이나혼자라도살아야된다는그런마음가짐 들이었기때문에힘없이방위군에게끌려갈수밖에없었습 니다. 국방부저는열다섯이란어린군사편찬연구소나이에전쟁이라는공포속에부모님 과떨어져홀로있게되었다는사실이너무나도무섭고두려웠습니다. 앞으로나는어떻게될까, 살아남을수있을까 라는생각들이스쳐지나갔습니다. 도망가고도싶었지만도망하다걸리면죽음. 무사히도망했다하더라도전쟁속에서살아남을수있을까라는생각에무작정끌려갈수밖에없었습니다. 강제징병된사람들은대구에위치한누에고치공장으로집결했다가대구에위치한서부초등학교에서 5일간의군사기본 79) 이우익, 청도군매전면피난민수용소에서강제징집 ( 미간행원고수기 ). 80) 윤태윤, 참전수기 ( 미간행원고수기 ).

133 140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교육을받게되었습니다. 처음접해보는군사훈련들, 사리판단 도간신히할까말까한나이에사람을죽이는훈련을받는다는 사실이저에겐큰충격으로다가왔습니다. 81) 1953 년정훈교육대수료 이상으로소년병들의입대과정을공간저서와참전수기를바탕 으로정리하였다. 입대과정을크게 8 가지로분류했지만, 이외에 도다양한입대경험의차이에따른과정이존재할것이나, 앞에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서제시한 8 가지사례와대동소이할것으로판단된다. 3. 소년병의소속부대 앞에서언급한소년병의입대이후근무부대는경찰, 전방사단, 후방사단, 미군, 해병대등 6 ㆍ 25 전쟁기거의전부대에서확 인된다. 이들은개별적으로부대에배치되었고, 특별히 학도의 81) 조우현, 6 ㆍ 25 소년병실전체험수기 ( 미간행원고수기 ).

134 제 4 장입대동기및과정 141 용군 과같이단체로전투에참여한것이아니기때문에참전부대가매우다양함을알수있다. 다음은소년병들의근무부대를표로작성해보았다. 이들은크게육군, 공군, 해병대, 경찰 ( 각도경찰국, 철도경찰 ) 등에도배치되었다. 표 4-1 소년병의참전부대 군별육군공군해병대경찰 단위부대육군직할사단, 연대및대대, 수도사단, 제1사단, 제2사단, 제3사단, 제5사단, 제6사단, 제7사단, 제8사단, 제9사단, 제 11사단, 제12사단, 제15사단, 제20사단, 제21사단제10전투비행단각대대서울특별시경찰국, 강원도경찰국, 경상남도경찰국, 경상북도경찰국, 전라북도경찰국, 전라남도경찰국, 제주도경찰국, 충청남도경찰국, 충청북도경찰국, 철도경찰 미군 미제 1 기병사단, 미제 2 사단, 미제 3 사단, 미제 7 사단, 미제 21 사단, 미제 24 사단, 미제 25 사단, 미제 30 사단, 미제 8 군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135 제 5 장 소년병이참전한주요전투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136 제 5 장소년병이참전한주요전투 145 제 5 장소년병이참전한주요전투 1. 북한의전면남침과유엔군의반격및북진시기 현재까지 6ㆍ25전쟁에관한저서가다수출간되고있고, 이가운데에는전쟁의이면에관한다양한내용까지공개되고있지만, 앞으로서술할소년병의전투내용은쉽게접할수없는내용으로이루어져있다. 이들의공적은기존공간사에서확인하기어렵다. 그이유는소년병의입대경위와과정에서살펴보았듯이대부분개별적으로단위부대에입대하여이들의공적이잘드러나지않기때문이다. 또한부대의최말단지위에서전투에참여했기때문에이들의구체적인활동상은그동안알려지지않았다. 다음에서는 6ㆍ25 전쟁발발부터중공군개입때까지의주요전투에참전한소년병의수기를소개하기로한다. 1950년 7월말로국군과유엔군이시간과공간과의싸움인 지연작전을마감하고 8 월 1 일 ~4 일낙동강방어작전으로전환함 으로써 6ㆍ25전쟁은새로운국면을맞게되었다. 낙동강방어선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은부산을기지로총반격을위한교두보라는의미에서일명 부 산교두보 라고하며또워커장군이설정한최후의방어선이라는의미에서 워커라인 이라고도한다. 82) 이가운데가장치열한전투의하나가바로다부동전투였다. 잘알려져있듯이소년병은주로낙동강방어선전투에본격적으로참전하기시작하였다. 김인선의경우도이와같이다부동전투에서의참혹한상황을다음과같이구술하고있다. 82) 국방군사연구소, 한국전쟁 上 ( 국방군사연구소, 1995), 295~296 쪽.

137 146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현역군인이호각을목에걸고야구방망이를들고 야, 이개새끼들빨리집합 하면서야구방망이로무조건때린다. 피난민들은구경한다고둘러싸고보고있다. 학생복을입고훈련을하고있으니학생인지, 군인인지모른다. 이렇게 3일간훈련을하고밤에잠을자는데밤 1시경에비상을걸어집합시켜놓고인원파악을하드니기차를타고출발했다. 어디로가는지? 하차하고보니대구시내가다구라공장방직회사이다. 여기서학생복을입고또훈련을받는다. 3일만에 M1 소총사격을 9발씩해보았다. 저녁식사를마치고군복을갈아입고잠을자는데밤 12시정각에비상나팔을분다. 전원연병장에집합하니인원파악을하고일렬종대로걸어가니무기창고라 M1 소총 1자루씩을받았다. 그다음창고에가니 M1 실탄 2줄씩을받아목에걸고다음코스에가니추럭에승차시킨다. 소낙비는억수같이온다. 포장이덮인추럭이라밖에는보이지않는다. 어디로가는지밤중에서서히달린다. 한참가다보니어느산골짜기에대형텐트가쳐있는데그안에촛불이켜져있다. 전원천막안으로들어간다. 들어가보니보급창고인데미제레이숑을한통씩지급받아옆에끼고행군을하니소낙비에옷과과자박스가물에빠진것같아서박스는 허물어져깡통과과자통이어두운길가에떨어져잃어버렸다. 뒤따라오는사람들은발에차이는대로주워넣는다. 이렇게하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면서걸어가니어느골짝능선에도착하자마자분대장이두사 람씩솔밭속에배치한다. 분대장하는말이 전방에는전부북한군이있으니앞에올라오는사람은무조건쏴죽여라. 하고가버린다. 알고보니여기가대구팔공산전투지구다. 이렇게전투를시작한것이 20일간계속밤, 낮으로비는오는데우의도없이노상비를맞고전투를한다. 전신몸통이퉁퉁뿔어서활동을제대로못한다. 그러자다음날부터비가그치고날씨가좋아낮에는아군비행기가폭격을하고밤에는북한군이우리에게집중사격을하다가약 5분정도확성기로노래를신나게부르다가갑자기또

138 제 5 장소년병이참전한주요전투 147 사격을가한다. 아군과적군의사격으로애광탄이빨갛게수평선을이룬다. 우리는산병호를파야하는데삽도없이나무막대기를꺾어서구덩이를파고차폐음폐를한다. 구덩이가얕아서마음이아찔아찔하면서지난것이 28일만에팔공산에북한군을전멸시켰다. 수색결과북한군은사체만깔려있다. 그이튿날은하산하여시내로내려와낙동강주변다부동전투에들어갔다. 왜관, 문경일대를전투하다보니이북기마병들이와서왜관산골짜기에이북말이수없이죽어서냄새가지독하고북한군의시체도많더라. 83) 김상기의경우역시대구출신으로치열한다부동전투에참가하 였다. 1950년 8월중순경나는대구상업중학교 4학년재학중에 17세의어린나이로대구경북여중에주둔중인육군포병사령부를찾아가포병입대를자원하였습니다. 입대자는대부분대구출신학생들이많았으며 M1소총사격훈련도제대로받지못하고 10일간의단기교육을끝으로전선에투입되는경우와같이나도 8월말경포항근처오천에주둔중인제3 사단포병 11대대 ( 대대장노재현전국방장관 ) 에부임명령 을받았습니다. 그때는북한공산군이낙동강전선까지남하하여왔고경북영천이낮에는아군, 밤에는적의수중에놓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였던때라같은부대에발령받은 60 여명의우리일행은군 트럭 2대에나눠타고대구에서청도로, 청도에서경주서면산내를거쳐건천을지나경주시내반월성근처한민가에도착하였습니다. 도착하니저녁때인지라그곳에서일박하고다음날김포를지나서포항오천에도착하였습니다. 경주에일박할때 1km 남짓한거리에있는집 ( 경주황남리 ) 에도들르지못하고입대전입었던학생복을보자기에싸서그근처낯선민가에한할머니에게집주소를알려주며전해줄것을 83) 김인선, 어찌하여소년병이되었는가 ( 미간행원고수기 ).

139 148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부탁하였으니어린마음이얼마나가슴아픈추억으로남아있었는지지금도생생하게그때가느껴집니다. 나는포항오천에주둔중인포병제11대대 B중대 6전포대탄약수로서근무하였기에포수에게포탄을까서포를쏠수있게끔운반하여주는임무가주어졌으며매일 75mm 산포를적의심장부를겨누어쏘아댐으로서써밤낮없이포성이진동하였으니그야말로중노동이나다름없었습니다. 더구나우리중대는 75mm 산포라는것을분해해서말에다싣고산에올라갈수있는대포로서포크기가작기때문에포를운반하는차도 3/4톤스리쿼타로서충분했습니다. 약 20여일포항에주둔후마침내 9월 15일감행된역사적인인천상륙작전의성공으로낙동강전선에서우리군이작전의주도권을확보한여세를몰아반격작전을단행하였습니다. 그당시북한공산군은 13개보병사단과약간의기갑부대를전선에투입하였으나전투력이고작 30% 수준에불과하여사기는극도로저하된상태였으며이기회를이용하여내가속한제3사단도다른부대와마찬가지로동해안을거슬러진격하였으니하루에많게는 60km까지전진하였고때로는포병이트럭을타고걸어가는보병보다도먼저마을에입성할때가많았던것입니다. 9월말경에는 38선부근까지도착하였고대통령의북진명령만기다리고있었습니다. 풍비박산 된적의낙오병을뒤에두고보병과포병그리고기타부대도동해안간선도로를따라북으로진격하니적은양쪽산으로도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망쳐후방에남아있든적의패잔병이상상외로많았습니다. 84) 박임조의경우역시다부동고지에서북한군과치열한전투를경험하였다. 훈련도중 8 월 28 일 23 시에비상소집되어제 1 대대 1 소대 1 분대장에임명되어대구다부동전투에참전하게되었습니다. 대구다부동전투지도착다음날 8 월 29 일 24 시경에제 1 중대 84) 김상기, 내가넘은 38 선 ( 미간행원고수기 ).

140 제 5 장소년병이참전한주요전투 149 척구조장에임명되어분대원 4명과함께북한군적지에침투하여, 적의병력, 무기등을파악한후소대장에게보고하여적의병력, 화력등을감안하여아군의병력을재배치하여적의침투에대비하도록하였습니다. 대구다부동최고봉우리에북한군병력이많아공격을하지못하여미군비행기로산봉우리부근에휘발유를뿌려불을질러서북한군이북쪽으로후퇴하도록유도하였으나이마저여의치않아이틀간미군비행기로폭격을하였으며, 이후대구다부동최고봉우리를선점하는과정에서많은전투에참전하였습니다. 다부동최고봉우리를두고전투하는중우리 1소대가적에게포위되어죽을고비를겪기도하였으며, 북한군의이동경로에매복하였다가적을사살하기도하였습니다. 전투중북한군낙후병이계곡민가에있다는첩보로적구조병 4명을데리고가던중대전출신 (32살) 박인환병이부상을당해의무병이와서후송조치하였으며, 3명을데리고북한군이있는과수원에도착하니이들이방공호에들어가는것을목격하고사격을하였으나사살하지못하였다. 부득이방공호에솜으로불을놓아후문으로나오는북한군 7명을사살하였습니다. 그다음날가산골암자에북한군이있어 23시경공격을하였으나아군이불리하여후퇴하기도하였습니다. 또한 1분대원 과함께정찰중북한군정찰병과대치하여 3명을사살하고 15~16 세가량의북한군 2명을생포하기도하였습니다. 9월 20일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많은전투에참여한공로가인정되어하사로특진하였습니다. 당시중대장은육군대위김 중대장으로기억됩니다. 저는일제시전촌초등학교 4, 5학년재학당시소년단으로활동하면서수영을 1,000m 왕복할정도의체력을가지고있었기에전쟁중에도두려움없이전투에임할수있었습니다. 85) 한편양종택은낙동강전선의안강-기계전투에서북한군에포위되어포로가되기도하였다. 85) 박임조, 참전수기 ( 미간행원고수기 ).

141 150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9월 1일새벽 3시에우리중대는일선을향해행군을개시했다. 모처럼비가그치고하늘에는밝은달이둥실떠있어서집생각이간절했다. 오늘이 9월 1일이니까여름방학이끝나고 3학년의첫학기 ( 그때는학년초가 9월이었음 ) 첫등교하는날임을알게되자눈물이절로났다. 손등으로흐르는눈물을닦으면서계속걸어갔는데먼동이틀무렵에안강의옥산서원앞콩밭에도착하여잠시휴식을취하면서가마니속에서꺼내주는주먹밥하나씩을받아먹었다. 다시달성천변까지행군하여제방에일렬로배치된다음각자호를파고들어가서는경계근무에들어갔다. 밤이되자다시비가내리기시작했는데밤이깊어지면서졸음과싸우고있는데갑자기전방에서적군의따발총소리가콩볶듯하면서빗줄기사이로탄환의섬광이어지럽게날라왔다. 나는덮어놓고적이있는방향으로총을겨누고쏘아댔는데전투가끝난아침나절까지얼마나용을썼든지오른쪽어깨가내려앉는것같이아팠다. 아침에집합하여인원점검을하니전선에배치됐던 120명가운데백여명이사망또는부상하거나포로로잡혀가고무사한장병은나를포함하여단 7명에불과했다. 생존자들은중화기부대에재배치되었는데이틀후나는깊 은밤중에최전방의수색대원으로차출되어잠복근무를하게 되었다. 그날밤의암호가 호남 - 곡창 이었다. 국방부천지가칡흙같이어두운군사편찬연구소깊은산속에서초조와불안에떨면 서도전방에온신경을곤두세우고있는데자정무렵이되자 6~7미터앞쪽에서부스럭거리는소리와함께조심해서다가오는인기척이들려오는게아닌가. 우선적군인지, 아군인지를확인하기위해 암호호남 하는나의외침이나오자마자적의수류탄이날아와서 펑 하는소리와함께폭발했으며아군의기관총도불을뿜게되었다. 적은사살되거나도망을쳤겠지만내자신은이빨이온통흔들리고파편을맞은얼굴에서피가줄줄흐르는부상을당했다. 나는후송되어야전병원막사에서며칠동안치료를받았다. 완치된나는타부대에합류하게되었다.

142 제 5 장소년병이참전한주요전투 151 하루는안강의딱실못인근야산에서벌어진전투에참가했는데마지막에피아간에육박전까지치르는치열한싸움이었다. 다행히도나는부상도없이살아남았지만이전투로헤아릴수없이많은시체들이야산을뒤덮을지경이었다. 전사자중에는장교들도많았는데나와몇명의전우들은그들의허리에채워져있는권총을뽑아내차고는본대를찾기위해남쪽으로발길을향했다. 그런데이게왠일인가. 산골짜기를헤매며겨우사방을둘러볼수있는어느산꼭대기에도착했는데그곳에는수백명이나되는적군이기관총을설치해놓고산꼭대기로올라오는아군들을생포하고있는중이었다. 저항하거나도망하는자에게는사정없이따발총, 기관총을쏘아대니우리는꼼짝없이포로로되어끌려가는수밖에없었다. 나중에알고보니우리는영천에서가장높은무릉산으로잘못들어오게되었고이깊은산속의한바위아래에설치된 해방중대 ( 국군포로수용소 ) 에갇히는신세로된것이었다. 86) 2만 7천여명에달하는소년병들은다종다양한부대에서활약하였다. 대부분의경우소총수로 활약하기도하였지만, 일부는미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군부대혹은공병대대등에들어 가전쟁에참전하기도하였다. 조우현의경우공병대에들어가초기전투에서파손당한교량과도로를복구하기도하였다. 전방진지에서 86) 양종택, 6 ㆍ 25 참전기 ( 미간행원고수기 ).

143 152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그렇게 5일간의기본적인군사훈련을마치고김해공병학교로이동하여 15일간의공병교육을받고수도공병단에소속되었습니다. 공병단은잘알다시피당시다리건설이나수리를위주로하는부대였습니다. 어린나이에많은훈련들과기술들을짧은시간안에습득하기란정말힘든일이었습니다. 한국전쟁 (6ㆍ 25) 이터지던당시 3일만에서울로밀고내려온북한군을피해수많은피난민들이남으로내려가기위해한강철교를건너고있었습니다. 하지만피난민들이채지나가기도전에다리가폭파되어수많은사람이목숨을잃고만사실을잘아실것입니다. 그리하여우리부대는폭파된서울한강철교보수공사에투입, 약 20일간의작전에들어갔습니다. 작전을진행하던중미8군이들어와부교설치를한다고하여우리공병단은미군에게공사를맡기고철수를준비하였습니다. 그러던중북한군의공격이예상됨에따라아직은안전한부산으로후퇴하게되었습니다. 87) 우리는그시간으로부터군복을갈아입고 5~6일정도훈련을받았었다. 엠알소총 8발을쏘아보았다. 다음날군트럭을타고총포성이나는전쟁터로포항육군 3사단 22연대배 속되었다. 군번 를받고총포소리나는곳으로갔 다. 포항에서흥해로올라가는재우측산에올라갔다. 총포소국방부리는쉴사이없고전투가군사편찬연구소심한곳이었다. 며칠지나서선임 하사가와서호를이렇게크게파라하여예하고호를시키는데로다팠다. 어두워지니선임하사로부터슈류탄 24발든상자를갔다주면서오늘저녁북한군이물밀듯이올라온다는정보에의한것이니명령복종하라하고적이 50미터앞으로들어오거든수류탄을던져라. 우리가야광탄을쏘면그때부터잘판단하여라. 밤이깊어지자야광탄이올라가서대낮같이밝았다. 87) 조우현, 6 ㆍ 25 소년병실전체험수기 ( 미간행원고수기 ).

144 제 5 장소년병이참전한주요전투 153 그때부터정신도못차릴정도로총포탄이날아왔다. 호안에몸을숨기고있었다. 얼마후내려다보니수백명인지, 수천명인지모를정도로많았다. 준비한수류탄을던지기시작하였다. 급하니이빨로안전핀을빼고도던지곤했다. 수류탄이터질때마다적은쓰러지고반복해서던졌다. 산밑을내려다볼때마다적은죽고쓰러지고시체를밟고올라왔다. 시간이흘러서밤이깊으니어두움과무서움이몰려왔다. 그때수류탄도다써버리고야광탄도없어지니너무어두웠다. 적은산고지까지올라왔다. 나도몰래몸을낮추고칼을들고찌르고때리고얻어맞기도하고육박전이벌어졌다. 수십대일로대적할수없었다. 순간살아야한다는생각에산아래로몸을굴렸다. 옆전우들은죽고혼자살았다. 다시시간이흘러 7부능선을타고남으로남으로내려왔다. 내가싸웠는지아직도몸에소름이끼친다. 날이밝기시작했다. 그때적전차 4대남쪽을향해총포탄을날렸다. 88) 성공적인방어작전으로북한군의 8월공세와 9월공세를막아낸국군과유엔군은이제본격적인반격작전을개시하게되었다. 바로인천상륙작전의준비와개시였다. 인천상륙작전계획은맥아더 장군의대담한계획이었다. 조수간만의차이가심한지역에서의 성공가능성이매우희박한가운데에서도적의후방을차단하여일격에국방부전세를전환시킨다는군사편찬연구소전략적목표하에진행된이상륙작전에 서다수의소년병도단위부대에배속되어참여하게되었다. 박윤표의경우는제주도의훈련소로이송되어훈련을마친이 후인천상륙작전에참가한해병대의일원이되기도하였다. 나는 3 대대 22 중대 1 소대에배속되어 25 일간의고된훈련을마 치고 9 월 1 일해병대 3, 4 기 3,000 명은제주항서부두에서함 88) 안중용, 참전수기 ( 미간행원고수기 ).

145 154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정에올라이튿날인 9월 2일진해해군통제부에도착하루밤을세우면서처음으로만져보는 M1소총을지급받고총기다루는방법을배우고총기손질을하여말끔히단정된총기를지급받고전투에처음출정하였다. 나와통영에도착한대원들은당시기상이안좋아비가많이내렸다. 진흙탕물진지를향하여고지를올라가최전선에배치되어 1, 2기선배들과같이전투를하게되어모든전투경험을쌓아가면서힘들게지내는동안해병4기에임무교대하여 9월 11일부산항 1부두에도착하여전부대원은전투복장으로갈아입었다. 완전무장한상태에서 9월 12일맥아더장군이지휘하는미구축함에오르게되었고시간은오후 5시를가리키고있었다. 갑판위에서내려다보니장병들을실은함정은부산영도를돌아서쪽으로향해하는것까지는알수있었지만목적지가어디인지는아무도알수없었다. 다음날아침일어나보니멀리산이보이는데그것은바로우리제주도한라산이었다. 그리고부산항을출항한지 4일만인 15일아침선내방송을통하여그날오전인천에상륙한다는것을알게되었다. 이것이해병대 5대작전중하나로대성공 적인상륙작전이었다. 월미도에서하룻밤을새워다음날시가행진으로인천여고에국방부집결재편성후 2대대에군사편찬연구소배속되어 9월 27일연의고지를점령 다음날인 9 월 28 일서울을탈환하였다. 중앙청에태극기를게 양하고해병대의위상을자랑스럽게여기면서이어지는전투가계속북진하였다. 89) 이와같이다수의소년병들은전쟁초기다부동전투, 인천상륙 작전등고난의시기에참전하여다양한전투부대및지원부대에 배속되어활약하였다. 89) 박윤표, 나의 6 ㆍ 25 회고 ( 미간행원고수기 ).

146 제 5 장소년병이참전한주요전투 중공군의개입과전선의교착시기 인천상륙작전의성공이후 1950년 10월 1일북진이본격화되었다. 본연구에서살피고있는소년병의경우북진하는부대를따라 38선이북으로진격하거나또는지리산지구게릴라토벌작전에참가하였다. 김인선의경우는다부동전투를성공적으로치룬이후지리산공비토벌작전에참가하였다. 다부동전투를마치고우리부대는지리산공비토벌로떠났다. 남원은 11사단본부를두고각처로배치한다. 구래, 하동, 진주, 함안, 지리산, 산청, 함양, 거창등지로 9연대, 13연대, 22 연대 3개연대가각처로배치되어빨갱이를많이잡았다. 낮이면아군들은지리산일대를포위작전하면, 사람도있고, 식량도있고, 고구마도있고, 짐승도있고많은전과를올렸다. 밤이면마을에숙소를정하고보초를선다. 밤 1시, 2시가되면강건너편또는산고지에서마을을보고집중사격이가해온다. 아군들은즉시배치하여대응사격을하면중지된다. 익일아침에수색결과아무것도없다. 어디에숨어버렸는지흔적이없다. 밤마다나타난다. 그당시우리부대에서는보급이잘되지않아 면장, 이장, 지서주임이사람들을주선하여식사제공을하고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이마을에오래있어달라고부탁을한다. 공비때문에또우리분대원중에는신발이떨어져내손으로직접짚신을삼아서 3명에게주었다. 소대장이보고잘했다고칭찬을하고짚신신은소대원이하는말이오늘구래장날이라서시장갔다오는사람중에좋은신발이있으면바꾸어신어라고말하여바꾸어신고전투도했다. 이렇게하다보니작년가을에왔는데벌써몇개월이지나 1951년여름이되어지리산공비토벌을마치고마산서기차를타고떠난것이울산, 경주를지나포항에도착하여어느학교에서 2일간쉬었다가포항서 LST 선군함을타고 11사단전체가

147 156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주문진상륙작전에성공하여동부전선에서중부전선까지왔다갔다하면서인제, 양구, 화천, 향로봉, 건봉산등지로거쳐설악산전투, 소작봉전투 884고지점령까지수많은전투에중공군의인해전술로밀어닥치는수많은적군을전면시키는대는비행기폭격 105mm 야포, 함포, 무반동총, 81mm 박격포, 경기관총, LMG 수냉식기관총등으로북한군을전멸시켰다. 90) 포천지구전투에서 ( )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한편북진하는부대를따라장진호까지진출하였으나중공군의개입으로인해후퇴하는경험을겪은소년병의기억도있다. 북진중강구인근에서저항중인적과조우하였으나적세력이경미하여조기에격퇴시켰으며삼척지역에이르러중대는연대로부터후방지역경계임무를부여받아삼척시내에대한경계임무를수행하게되었다. 연대가북진중인가운데삼척시내 90) 김인선, 어찌하여소년병이되었는가 ( 미간행원고수기 ).

148 제 5 장소년병이참전한주요전투 157 에서경계임무를수행하던중대는임무수행 1주일째되던어느날야간남쪽에서북쪽으로패주중이던적연대규모의공격을받게되어삼척시북쪽일대에서경계임무수행중이던 2개소대가심한타격을받고행방불명이되었으며본인이속한소대와중대본부는적의포위망을뚫고탈출하여배를이용연대와합류하기위해북상하다묵호지역에상륙하였다. 묵호지역에서연대가이미원산을지나함흥까지진출하였다는소식을접하였으며이에계속이동하여주문진에도착하여야음을맞아숙영중또다시북상중인적연대규모의공격을받게되었다. 상호치열하게교전중적으로부터완전히포위되었음을감지하고다시해안으로포위망을뚫고탈출하여배를이용묵호지역으로되돌아갈수있었다. 묵호지역에서다시중대장과생존병들을만나연대와합류키위해배를이용계속북쪽으로이동하였으며, 강원고성지역에상륙을시도하다매복중이던적의기습사격으로실패하고잠전항지역으로상륙하였다. 잠전항에상륙한중대는차량을이용원산을거쳐함흥까지진출하였으며마침내장진호일대에서적과대치중이던연대와합류하게되었다. 장진호일대에진출하여유리한지역을점령하고있던중공군과 1주일에걸친공방전을실시하였으며이때적의주공이집중된인접대대 (3대대) 는심각한피해를입었고더욱 이혹한으로인해많은인원이추위와동상에시달리게되었다. 본인또한동상과관절통증으로많은고초를겪었으며추위와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배고픔, 중공군의계속된야습은순간순간생사가경각에달려 있음을실감케하였다. 장진호에서작전중이던사단이미기갑사단과의임무교대로인해장진호에서철수하여새로운방향, 즉함흥-신포-단천을거쳐풍산-갑산-혜산으로진격하였으며대대가갑산에머무르는동안인접대대인 3대대는혜산에이르러한, 중국경에까지이르게되었다. 그러나기쁨도잠시, 당시이미중공군은산악을이용북한지역내륙깊숙이진출하고있었으며이에중공군의퇴로차단위협이증대됨에따라명에의거함흥지역으로이동하여장진호일대에서철수중인미군의퇴로를엄호하게되었다.

149 158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미군이장진호일대에서많은사상자를내었으나중공군포위망돌파에성공하여함흥지역으로철수를완료하고흥남부두를이용철수하자사단도흥남부두를이용묵호지역까지철수하였다. 그러나그당시흥남부두에서배를타지못한수많은피난민행렬들의모습은아직도잊을수가없다. 공산주의의폭정을피해자유를찾아멀고먼피난길에오른그들의의지는이념으로갈라진우리민족의큰아픔중의한모습이었다. 91) 이들은중공군참전과함께수세적방어태세로전환한이후 현재의휴전선을경계로하는고지쟁탈전에도참가하였다. 이튿날아침제주도에도착삼방산이쳐다보이는바닷가모래에닻을내리고내리게되었다. 물에발을첨벙이며내려서장정대기소로갔다가 1951년 4월 23일육군제1훈련소에입대, 머리도빡빡깎고옷도일체군복으로갈아입으니미제담배까지한갑씩, 훈령병으로입소하니제주도훈련소초창기라서 2일간은숙소도정해주지않고밤낮으로일만시키더군, 들에있는돌을져나르고해변에모래도퍼나르느라훈련보다훈련소건설사업에잠도제대로못자고 6주간의훈련을마치고 우리함께한사람중 10 명씩차출육군수송학교 (4 기 ) 운전교 육도받고동래보충대로건너와저녁때건빵한봉씩받아들고국방부철도화물칸에몸을싣고군사편찬연구소다음날서울역에도착, 2사단에우 리를데려다병기중대에서재교육하려는데 32 연대 2 대대 6 중대에병력보충이되어 6중대 3소대로가니 15명밖에없더군. 그럭저럭충원이되어최전방 734고지 ( 김화 ) 에서전투개시. 어느날우리소대만대낮에중공군 633고지를공격하라는명령이떨어져나갔다가그간보충된소대장님선임하사관등몇분이부상으로후송전사자는최고고령자이신 37세노병이었다. 92) 91) 천종록, 6 ㆍ 25 참전수기 ( 미간행원고수기 ). 92) 이경인, 나와나의 6 ㆍ 25 ( 미간행원고수기 ).

150 제 5 장소년병이참전한주요전투 159 그러나우리들은후퇴명령을받고덕천, 희천에서부터중공군이내려온다는정보가있어다시후퇴하여 (1 4후퇴) 대구경산시내한과수원으로집결하였다. 우리들은군번도없이, 계급도없이 3개월을지냈다. 우리들은 3월 1일군번을받고당시하사계급장을받았다. 당시의내군번은 이었다. 군복으로갈아입고 8사단 21연대 1대대 1중대 2소대로명을받았다. 나는분대장직책을받고임했다. 며칠지내고우리부대는지리산공비토벌에수도사단과교대명령을받았다. 지리산은참으로험준하고골짜기마다땅굴도많이있었다. 공비들은그골짜기굴에서지낸다는부대장의말씀이있었다. 우리부대는산골짜기를뒤지며땅굴을찾아집중사격을했고큰전파를올려 손들고나와 라고외쳤고항복을권했다. 우리아군중 1명이희생되었다. 그사병은우리와같이입대한대전중학교다니던도하사였다. 그당시 8사단사단장은최영희씨였다. 우리부대는큰전과를올리고얼마안가동부전선인제로이동하였다. 그전선은일명김일성고지 (854 고지 ) 라고하였다. 낮에는우리국군이점령하고저녁에는북한군과중공군이피리불고꽹과리를치면서쳐들어왔다. 우리는또다시후퇴하였다. 폭탄과총알은비오듯했고나는그공산군에폭탄으로그구덩이에빠져있었다. 하체의대퇴부양쪽에 부상을입었고곧바로후송하여원주야전병원에서응급치료를받았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93) 이들소년병은이당시대부분의경우와같이중동부전선에배치되어지리한고지쟁탈전을전개하였는데, 송두빈의수기와같이치열한전투를전개하였다. 해가바뀌어 51 년 1 월 1 일새해아침이밝았다. 마침양력설 날이라집생각도나고두차례에걸친초년병의전투경험등을 이야기하면서저녁을먹는데갑자기전부대출동이란다. 완전 93) 홍두표, 참전수기 ( 미간행원고수기 ).

151 160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무장한채로집합하자즉시이동이시작되었다. 나중에알았지만중공군의지원을받은북한군이 38선일대에서대공세를펴와서아군이일제히후퇴하게된것이다. 이른바 1ㆍ4후퇴 ( 서울이 1월 4일적수중에다시함락됨 ) 이었다. 한밤중에춘천을떠난우리부대는홍천, 횡성, 원주, 제천, 단양과죽령을넘어경북봉화를거쳐강원도영월군중동면녹전리까지무려 14일간에걸친주야간행군을강행했다. 나는신병이기때문에내배낭과 M1소총외에도고참인사계의배낭까지함께짊어지게되었다. 밤에잠도못자고발바닥에온통부르텄지만낙오되지않으려온힘을다해행군대열을따랐다. 남쪽으로후퇴하던도중제천과단양의중간지점에서아군의퇴로를막기위해영월주천 ( 酒川 ) 일대에 1개중대규모의적군이산악지대를타고침투했으니이를소탕하라는명령을받고주천으로들어갔다. 그러나이게왠일인가. 적정파악이잘못되어 1개중대규모라던적군은 1개군단병력으로확인되었다. 우리부대의 3대대 11중대는이곳에서적과교전하다완전포위되어, 1백여명중겨우 20여명만살아나오는막심한병력손실을입었다. 전부대원이야간에강행군할때면너무도피로에지친데다잠을잘수없는상황이어서서로단단히팔짱을끼고 이번에 는내가잠시눈을붙인다 고교대로잠을자면서걸었다. 행군도중 10분간휴식 소리가나면모두길바닥이나논두렁에기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대어드르렁드르렁코고는소리가요란했다. 94) 1951년 1월 14일안동역전에서모부대육군상사를만나군에입대하겠다고하자그럼같이가자고하여부모님께는알리지도않고최모육군일등상사를따라간곳이동부전선제3사단 23연대였다. 그날부터나는군번없는군인, 일명 쑈리 라는애칭으로 1대대본부중대에서부대원의사랑을받으며근무하게되었다. 나는틈틈이소총분해결합과사격연습등기초적인 94) 송두빈, 나와 6 ㆍ 25 ( 미간행원고수기 ).

152 제 5 장소년병이참전한주요전투 161 군사훈련을배우면서최선임상사에게입대를재촉한끝에마침내나의뜻은이루어졌다. 그해 5월말일경연대본부에서군입대서약서를작성하고그날저녁우리부대는강원도양양에서간성으로복대이동하였다. 1951년 6월 1일자로강원도고성군간성에서입대식을가졌다. ( 군번 ) 바로 23연대 1대대 1중대 1소대로배치받아부대를찾아배치되어며칠간치열한전투에참전하였다. 그리고우리복대는중동부전선으로부대이동하여양구, 화천지구전투에참전하였으며그리고가칠봉 949무명고지전투등수많은전투에참전하였다. 95) 부대가군위우보에있을때부산에하사관학교가창설되어하급간부양성기관이창설되어교육생으로입교하게되었고 2 개월간의교육을마치고원대복귀하니부대는최전선에나가있었고그다음날부터춘계대공세가전개되었다. 모월모일까지청평댐을도하하라는작전명령이있었다. 우리는전진에전진을거듭하였다. 그러나적의저항도완강했다. 한번은전방에서는적이후방에서는아군항공기가기총소사를하는것이었고빨리대공포탄을펼쳐기총소사를피할수가있었고봄비는왜그리잦는지비맞고산에서오르내리고전투하고하니군복은다헤지고얼핏보기에는총만없으면그런걸인은없을 것같다. 식사는후방에서주먹밥을해서노무자가짊어지고오니행군하는군을따라올수없어후방에서아무리밥을지어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보내도전방부대는굶는것이예사였다. 간신히청평댐도하할 무렵주먹밥 2덩이가공급되었고목이말라밥도먹을수가없고밑을내려보면한강수가넘치지만먹을수가없으니그리하여청평서우리는포천으로향하는데그때부터일일보급을받아시간나는데로밥을지어먹었다. 현리까지이르자적과교전이벌어졌고현리는그사단이중공군에게포위당한곳이라더욱치열하게전투하였다. 우리는전진을계속하여국망봉을넘어 95) 천중기, 군번없는군인으로군생활시작하여현지에서지원입대 ( 미간행원고수기 ).

153 162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사창리까지가기로되어있었다. 새벽 3시에출발하여국망봉에오르는데날이새면서비가오기시작했다. 정상까지갈때는물이그리많지는않았지만하산시는개울물이폭포수같이흘러내렸고개울건너기도힘들었다. 그러다가또교전이벌어졌다. 교전은곧끝났다. 96) 인제뒷산 725고지에서한밤중에중공군과의백병전이벌어졌습니다. 중공군과서로마주잡고적군인가확인하려고씨름하듯뒹굴다가확인되면대검으로찔러죽이기도하였습니다. 그러다가중대는후퇴하기시작하였습니다. 인제시내앞들판으로후퇴 ( 도망치는데 ) 뒤따라오는중공군은소리소리지르며따라오는것이었습니다. 백병전때피아간이미실탄이다소모된상태이므로실탄없는줄알고후퇴 ( 도망 ) 를계속하였습니다. 만약중공군에실탄이있었다면, 아군은무수히죽었을것입니다. 들판끝은소양강상류로겨울철이라강물이많지않았고얼음이얼어서무사히후퇴할수있었습니다. 후퇴할때는먹는것이제일큰문제였습니다. 건빵몇조각으로 2, 3일을견디기도하였습니다. 횡성에서중공군의인해전술까지당하여감당치못하고거듭거듭후퇴하게되었습니다. 그당시겨울은유난 히도추운겨울이었습니다. 중대원들은거의가동상아니면부 상또는낙오되어포로가되고중대는혼비백산이었습니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97) 한편그가운데에는포로수용소경비를담당한소년병도있었다. 김남훈의경우는독립보병연대에소속되어포로수용소경비를맡기도하였다. 5 월 9 일훈련소를떠나 LST 배로강원도속초항에도착하 였다. 부두에서트럭으로양양군강현면설악산입구벌판에서 96) 정용, 잃어버린 48 년 ( 미간행원고수기 ). 97) 이병길, 6 ㆍ 25 참전회고록 ( 미간행원고수기 ).

154 제 5 장소년병이참전한주요전투 163 독립보병제38연대를창설하였다. 각중대소대편성과중대본부를편성하는데나는대대본부병기와탄약계에직무를받고병기관과선임하사의가르침을받고군업무를시작하였다. 이곳에서 1개월간교육을받고부대는이동하여부산시서면가야산기슭에있는반공포로수용소에서포로경비를하게되었다. 이곳반공포로는남한에의용군출신들과북한군으로서전향한반공포로이기때문에수용소내에서포로들이연극을차려경비군을초청관람케하기도하였다. 이수용소포로는 53년도반공포로석방시모두석방한바다. 1952년 10월 26일부대는이동하여경상남도통영군봉암도 ( 일명추암도 ) 포로수용소로이동되어경비에임하였다. 이곳에포로는진짜북한군으로서사상이투철한포로들이다. 매일아침이면총집결하여북쪽을향하여북한애국가를부르고북한군노래도부르면서팔을높이들어구호를외치니봉암도섬이떠들썩하고마치일선을방불케한다. 1952년 11월어느날아침 10시경에포로들은총집결하여폭동을일으키기시작하였다. 섬중이떠내려가듯이고함소리와함께초소병들에게돌이날아오는것이마치우박이쏟아지는것같았다. 부대는초비상사태이고나는순서와절차도없이병기관의지시에의하여탄약과천막을걷어제치고신 탄을분배하였다. 98) 국방부장단지구전투에참전한군사편찬연구소소년병의회고도다음과같다. 해병제5대대 23중대배속 1소대 1, 2기선배분대장과 3기생후배분대장직을같이하게되어한편으로는영광스러울뿐그래도우리소대에는고향인 4기생도 4명이나있어한고향이고보니상하차별없이생사고락을같이하게되어위기속에서한편즐겁기도했다. 송학산일대에는포성과함께대기를하다가야간이되면적의기습작전을펼쳐피리를불면서많은병력이기습하는것처럼보이게하는전술로다양한인해전술같은방 98) 김남훈, 6 ㆍ 25 참전기간수기 ( 미간행원고수기 ).

155 164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법으로기습해올때우리아군은즉각대응하여접전끝에퇴치시켰으나다음아군의고지를점령당하였을때적은아군이진지에서철수를하지못한잔병은호안에갇혀있게된다. 새벽 2시가되면호를점령하고안에들어와서점검을하고적은날이새기전에급히철수한다. 이때수색하는동안호안에있는아군이꿈틀거리거나인기척을알게되면포로를당하거나사살된다. 다철수하고나면날이새고나서아군은자기소속부대를찾아복귀한다. 낮이면소강상태인데밤이되면적군은완강히기습작전을펼쳐온다. 52년 10월쌀쌀한찬바람이불어오는새벽가을우리중대는 87고지공격명령이내려졌다. 새벽 3시를기점으로일체의공격개시를한후한시간만에완전점령하였다. 대원 1명이전사자와 8명이부상자가발생한가운데에는나도포함되어팔전박에는관통상골절과복부에는타박상을입고진해병원으로후송되어 6개월간의치료끝에전상명예제대그후반세기가지나간지금에다시그때를회상하며유명을달리한모든전우들의명복을빌어마지않습니다. 99)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99) 박윤표, 나의 6 ㆍ 25 회고 ( 미간행원고수기 ).

156 제 6 장 전쟁의종식과소년병의삶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157 제 6 장전쟁의종식과소년병의삶 167 제 6 장전쟁의종식과소년병의삶 3년동안의치열했던전쟁은당시전쟁의참화로고통받던대부분의한국인들의삶을바꾸게하는계기가되었다. 소년병역시어린나이에참전하여자신의인생의경로를완전히뒤바꾸게되는계기가되었다. 먼저이장에서는소년병전사자통계를통해그들이겪게된전쟁의참화가어떠했는지를살펴보고다음으로소년병개인의회고를통해서참전자들의고단한삶의경로를살펴보도록하겠다. 1. 소년병의전사자 6 25전쟁기소년병전사자는 2011년 11월현재국방부의조사결과총 2,573명에달한다. 이숫자는당시참전한소년병의약 10% 를차지하는수치이다. 아래에서는전사자명부를통해몇가지사실을확인하고자한다. 먼저소년병전사자들의소속부대비율을보면국군에소속된소년병전사자가 2,283명이고, 유엔군소속전사자가 290명이다. 그림 6-1 소년병전사자의현황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소속별현황

158 168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이를군종별로분류해보면대부분의전사자가육군위주임을알수있다. 또한이를계급별로분류해보면 [ 표 6-1] 에서보는바와같이대부분이이등병, 일등병, 상등병계급에집중되어있음을알수있다. 표 6-1 소년병전사자의계급별현황 ( 단위 : 명 ) 계급 인원수 계급 인원수 이등병 229 중사 50 일등병 1,314 상사 1 상등병 599 원사 병장 273 장교 7 하사 98 확인불가 2 그림 6-2 소년병전사자의계급별분류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소년병전사자의소속과군종별현황보다우리가더욱주목해 보아야할것은전사자가집중적으로발생하는시기이다. [ 표 6-2] 에서보듯이전사자는 1950 년과 1951 년에집중적으로나

159 제 6 장전쟁의종식과소년병의삶 169 타났다. 특히이가운데에는낙동강방어선전투와중공군참전 이후희생이집중되었음을알수있다. 표 6-2 소년병전사자의연도별상황 ( 단위 : 명 ) 1950년 년 1, 년 년 (7월 27일휴전까지 ) 년 7월 27일이후 65 전사일확인불가 152 그림 6-3 소년병전사자의연도별상황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2. 전쟁이후소년병의고단한삶 전쟁은당시의모든사람들에게충격으로다가온동시에그들 의인생을완전히변화시켰다. 소년병들의경우에는그충격이

160 170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성인보다도더컸을것이다. 문제는이들이전쟁의휴전과함께군복무를마친것이아니라는점이다. 짧게는몇개월에서길게는몇년에이르기까지복무가연장되어제대가되었을때에는이미성인이되어버린것이다. 소년병으로참전한김인선의경우역시전쟁이종료된지 1년이지난후인 1954년에야제대하게되었다. 휴전되던그날은오후에지휘관회의를하고시계를통일적으로시간을맞추어오늘저녁 시에휴전이되니그시간까지가지고있는모든화약은전부소비하라는지시에그대로시행하니마침시간이되자쌍방에사격을멈추고보니전산천이고요하다. 이제는살았구나. 그러자 30분내로쌍방이 2km씩후퇴하여진지를구축하자그날밤에후퇴하여진지구축작업을 1년동안공사를하는것이동부전선에서서부전선까지교통호를파고터널을만들었다. 이렇게해놓고 1954년 6월 1일자로만기제대하고보니공부도못하고어린나이에시달리고보니몸에병만들고사회적으로낙오자가되고보니소년병들은누구나다같이억울하게되었네요. 100) 이경인의경우도어린나이에입대하여전쟁을치룬후나이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가차제대하였기때문에다시학교로복귀할수가없어서바로 생업전선에뛰어들수밖에없었다. 하지만하루속히이전쟁이끝이나집에가서가장노릇을제대로해아버님의유언을어머니와함께지켜야한다는마음에잡생각을하면홀로호속에서눈물흘리며비내리는고모령을부르며수없이눈물흘리던그꿈이어렵게이루어지려는징조가 52년 3월연대수송부로차출되어근무중 1953년 7월 27일 100) 김인선, 어찌하여소년병이되었는가 ( 미간행원고수기 ).

161 제 6 장전쟁의종식과소년병의삶 171 밤 10시정각휴전이되면서얼마후제대가실시됐는데뜻밖에우리수송계통인사단장명으로제대가 2년보류라며계속군복무중일어나는사단에서 5년이상복무자만집합하라는소식이전해왔다는데나하고연대장운전자김성배란동료전우와함께 1956년 8월 15일자만기제대하였다. 101) 제대가늦어진경우는천종록의다음과같은증언에서도확인 된다. 51년 11월에이르러는사단이지리산지역공비토벌임무를새로이부여받게됨에따라경남하동일대로이동하여 52년 4월까지공비토벌임무를수행하였고이후중부전선으로이동하여 12중대 ( 화기중대 ) 기관총소대구대장으로서임무를수행하던중보병 21사단이새로이창설됨에따라창설요원으로차출되어양양지역에서약 6개월에걸쳐부대교육훈련에매진하였으며이후향로봉지역에배치되어정전시까지향로봉을적의공격으로부터사수하였다. 54년초보병 27사단이창설됨에따라다시창설요원으로차출되어사단창설임무에기여하였으며이후 12사단 52연대 2 대대 8중대로재배치되어 1소대선임하사를역임하다 54년 8월 10일부로특명받고전역하기에이르렀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17 세소년의몸으로동족상잔의비극인 6 ㆍ 25 전쟁에자원입 대하여 4년에걸쳐군생활을하며적의포위로인해두차례의사선을넘었으며차량전복사고로죽음의문턱까지가보기도하였고살을에는추위와굶주림으로수없는시련을겪기도하였으나공산군의침략을저지하고오늘날의눈부신발전을이룬조국을대할때말할수없는긍지와보람을느끼고있습니다. 102) 101) 이경인, 나와나의 6 ㆍ 25 ( 미간행원고수기 ). 102) 천종록, 6 ㆍ 25 참전수기 ( 미간행원고수기 ).

162 172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대다수소년병의경우앞에서예를들은사례와거의유사한경우가주를이루고있다. 어린나이에다양한동기를가지고입대한이들은군번을부여받고주요전투에참전하여사선을넘어전쟁의막바지에이르기까지살아남았으나이들에게는또한번의수난이다가왔다. 국방부즉제대기간의연기였다군사편찬연구소. 전쟁은 1953년 7월 27일에끝났으나 거의대부분신설부대의창설요원이되거나또는만기가되지않 았다는이유로인해서적게는 1954년까지길게는 1956년까지군에남아임무를수행하게되었다. 하지만이러한고단한삶에대한국가보상체계는매우열악한것이현실이다. 이제까지과연이들에대한국가적위훈사업이나보훈사업이적절히이루어졌는지는굳이살펴볼필요가없을정도로매우열악했음은주지의사실이다.

163 제 7 장 결 론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164 제 7 장결론 175 제 7 장결 론 6ㆍ25전쟁이발발한지 60년이지난 2010년부터정부는국가를수호하고대한민국을반석에올려놓은고귀한희생에대해감사의표시를하고있으며, 이를위한기념사업을대대적으로전개하고있다. 그일환으로최근에는 6ㆍ25전쟁에참전한유엔참전국 21개국에대하여정부차원에서공식적으로감사의표시를하기도하였다. 또한학계에서도공동작업으로단행본을엮어내거나, 국제학술회의등다양한기념학술대회를개최하여국민들에게이를홍보하고있다. 더욱이신문, 방송에서는 6ㆍ25전쟁특별기사를통해그동안잊혀져왔던 6ㆍ25전쟁에대한의미를새롭게재조명해오고있다. 그러나주지하듯이소년병에대한관심과국민적인지도는상당히낮은것이현실이다. 이는그동안학계나정부에서이들에대해관심을기울이지않았던것이하나의원인이기도하지만, 또한편으로는이들에대한공적을적극발굴하고홍보해야할 관계당국의미흡한대처를지적할수있다. 2009년정부는 독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도의용수비대기념사업회 라는단체를설립하여 100 억여원에 달하는막대한재원을마련해주었다. 20여명에지나지않는이단체에이러한막대한예산을집행해준배경에는독도를둘러싸고일본과의외교적경쟁과국민적자존감을회복하려고한의도임을알수있다. 필자는이들에대한기념사업자체를비판하고싶지는않으나아직도 6ㆍ25전쟁시기어린나이에참전하여조국을위해자신의생명과미래를바친소년병에대한처우와비교하면너무나차이가크고, 소년병에대한예우차원의국가적지원이무엇이었는지를지적하지않을수없다.

165 176 6 ㆍ 25 전쟁소년병연구 증언에서도확인되듯이소년병들은정규군에편입됨으로써학도의용군과는달리학원으로돌아가학업을할수없었던상황이었다. 이에따라대부분의소년병들은거의 4~5년씩군인의신분으로종사하다가제대후에는생업전선에뛰어들수밖에없었다. 이들에게만약제대로된교육의기회를제공했다면, 이들은제대후고단한삶보다는다른누구에게도뒤지지않는당당한사회저명인사가되었을수도있다. 국가는이러한소년병출신자들의삶의고단함을이제해결해주어야할역사적사명을갖고있다고할수있다. 정부와해당부서에서는늦었지만비로소소년병에대한실체를인정하는작업을서두르고있다. 그러나실체인정후에이들에대한국가적보상체계에대한추후논의는거의답보상태에머물러있다는점도지적하지않을수없다. 국가에대한무한한충성에대한예우는단지물질적감사의표시로끝나서도안될것이다. 소년병들의무훈을공식적으로인정하고, 이들의무한한애국심을후세에전하는사업이야말로인생을마무리해야할노년에접어든 영원한소년병 들의바램이아닐까한다. 국가의품격을논하는현재 국가브랜드가치 를제고하고자 하는여러가지방안이제기되고있지만, 오히려국운이풍전등화에처해있을때개인의욕망을버리고국가와민족을위해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헌신한이들에대한국가의무한한책임의식을높이는것이야 말로진정한 국가브랜드가치 를제고하는것이아닐까생각해본다. 좀더시급한정책문제로서필자는 소년병 에대한공적인정과선양사업의추진을바라며, 국가의책임있는대처방안을촉구해본다. 이를위해서는다음과같은정책방향의선회와관련법규의시행이시급히요구되고있다. 첫째, 국가유공자등예우및지원에관한법률일부개정법률안을조속히통과시킬수있도록관계기관의적극적인협조가필요하다. 둘째, 특히유관기관가

166 제 7 장결론 177 운데실질적으로국가유공자에대한예우를담당하는국가보훈처의구체적인정책지침수립이시급하다. 셋째, 결론에서언급했듯이소년병참전자를위해적어도 독도의용수비대기념사업회 와같은수준의기념사업회를설립하고이에대한정부의적극적인재정지원이마련되어야한다. 넷째, 소년병의실체를인정한현실에서이들에대한행적을기리고기념할수있도록기념비를설립하고추모사업을전개할수있도록관심이기울여져야한다. 늦었지만다행히도현재정부와국방부는 2008년부터 6ㆍ25전쟁기소년병참전자에대한실체를인정함으로써이들에대한개념정립과병적정정사업을진행하고있다. 나아가국방부에서는소년병의명예를선양하기위해전사 ( 戰史 ) 관련자료수집을지속적으로전개하고있으며, 이들의공적을전하기위하여연구서발간및관련학술세미나개최등의사업을시행하고있다. 이러한사업이소년병들의나라사랑국가수호정신을선양하는데하나의주춧돌이되기를기대한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167 부록 소년병참전자관련증언 참고자료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소년병전사자명부 참고문헌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2011-67 차례 - iii - 표차례 - vii - 그림차례 - xi - 요약 - i - - ii - - iii - 제 1 장서론 대구 경북지역인력수급불일치현상진단과해소방안에대한연구 1) ( ) 574 208 366 263 103 75.6 77.9 74.3 73.0 77.7 19.3 19.2 19.4 20.5 16.5 3.0 1.0 4.1

More information

<362D C3D6BFEBBCBA29B0D4B8B1B6F3C0FC20BEE7BBF3C0C720BAAFC8ADB0FAC1A420B0EDC2FB2E687770>

<362D C3D6BFEBBCBA29B0D4B8B1B6F3C0FC20BEE7BBF3C0C720BAAFC8ADB0FAC1A420B0EDC2FB2E687770>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More information

1362È£ 1¸é

1362È£ 1¸é www.ex-police.or.kr 2 3 4 5 6 7 시도 경우회 소식 2008年 4月 10日 木曜日 제1362호 전국 지역회 총회 일제 개최 전남영광 경우회 경북구미 경우회 서울양천 경우회 경남마산중부 경우회 경북예천 경우회 서울동대문 경우회 충남연기 경우회 충남예산 경우회 충남홍성 경우회 대전둔산 경우회 충북제천 경우회 서울수서 경우회 부산 참전경찰회(부산진)

More information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2017. 6. 22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구위원송대성박사前 ) 세종연구소소장방효복예 ) 중장前 ) 국방대학교총장남성욱박사고려대행정전문대학원장이원우박사前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단양군지

단양군지 제 3 편 정치 행정 제1장 정치 이보환 집필 제1절 단양군의회 제1절 우리는 지방자치의 시대에 살며 민주주의를 심화시키고 주민의 복지증진을 꾀 하고 있다. 자치시대가 개막된 것은 불과 15년에 불과하고, 중앙집권적 관행이 커 서 아직 자치의 전통을 확고히 자리 잡았다고 평가할 수는 없으며, 앞으로의 과제 가 더 중요하다는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우리지역 지방자치의

More information

6) 송승종길병옥, ' 군용무인기개발의역사와그전략적함의에대한연구,' 군사 제 97 호, ) 최근공개된자료에따르면주한미군은기간중 268 회의무인기비행을수행한것으로알려졌다.

6) 송승종길병옥, ' 군용무인기개발의역사와그전략적함의에대한연구,' 군사 제 97 호, ) 최근공개된자료에따르면주한미군은기간중 268 회의무인기비행을수행한것으로알려졌다. 목차 I. 서언 II. 북한무인기능력과발전추세 III. 대남도발양상과예상피해수준전망 IV. 군사선진국들의무인기운용 V. 우리군의대응방향 VI. 결언 1) 공군사관학교졸업. 영국 Hull University 국제정치학박사. 국방대학교안보대학원군사전략학부장. 2) 자유북한방송, 2014. 5. 9. 3) Reudiger Frank, 'A Guide to Kim

More information

src.xls

src.xls xml 선언부에한글처리 (utf-8) 인코딩선언 - 주간예보열기 - 지역, 구역헤더열기 전국육상주간예보 주간예보제목태그열고닫기 201003080600 발표시각 :yyyymmddhhmm 시간태그열고닫기 - 기상전망열기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시군별 성별 총인구 및 성비 (2012-2013) (단위 : 명, %) 구분 2012 2013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전국 50,948,272 25,444,212 25,504,060 100.2 51,141,463 25,553,127 25,588,336 100.1 경상북도 2,698,353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VOL.13 No.4 2011 08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CONTENTS XXXXXX XXXXXX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3 XXXXXXXXXXXXXXX XXXXXXXXXXXXXX 4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5 6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민주화운동연구보고서 2006 지역민주화운동사편찬을위한기초조사연구 제주한국민주주의연구소 - 1 - - 2 - - 3 - - 4 - - 5 - - 6 - l - 7 - l l l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Ⅰ. 지방의회기본현황 1 Ⅱ. 지방의회상임위원회현황 5 1. 총괄내역 8 가. 상임위설치의회수 8 나. 위원수별상임위원회수 10 2. 의회별내역 12 Ⅲ. 지방의회정당별등현황 37 1. 정당별및성별현황 41 2. 의원 1인당인구수 55 3. 직업별현황 69 Ⅳ. 지방의회의장협의회현황 83 1. 전국시 도의회의장협의회 일반현황 85 2. 전국시 도의회의장협의회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10-23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실효성확보방안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연구의목적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내용 1. 친권에관한검토 2. 양육권에관한검토 3. 면접교섭권에관한검토 4. 관련문제점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제도의시행현황 1. 공식통계를통해본시행현황 2. 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관련법원실무

More information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계획수립등전력수급안정에도최선의노력을기울이고있습니다. 이번에발간하는 2016년발전설비현황은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11-1360000-000017-10 낙뢰연보 ANNUAL LIGHTNING REPORT. 2 0 1 4 일러두기 1. 이연보는전국에설치된 7 대의 IMPACT ESP 센서로관측된대지방전자료중에서, 3 개 이상의센서에서동시에관측된낙뢰자료만분석하였다. 2. 대지방전중전류의세기가 10 ka 이하인정극성낙뢰는구름내방전으로간주하여분석에 서제외하였다.

More information

ROK-WhitePaper(2000).hwp

ROK-WhitePaper(2000).hwp 특수전 : 25 (14%) 기계화 : 24 (14%) 전차 : 15 (9%) 총170여개 사/여단 미사일/포병 : 30여개 (17%) 보병 : 80 (45%) (단위 : 명) 해병대 : 76 해군 : 396 공군 : 8,459 육군 : 28,100 경상운영비

More information

합동화생방기술정보 최정예 화생방 전문부대 Contents / 제 55 호 (2014. 10 월 ) 美 제 55 호 (2014 년 10 월 ) 3 1. 육 해 공군부대 ------------------------------- 7 * 육군 31 사단, 민 관 군 경합동훈련등 3 건 2. 국군화생방방호사령부 ------------------------- 8 *

More information

개회사 축 사

개회사 축 사 / 심포지엄회의자료집 / 목차 전시작전통제권전환이대로좋은가? 2010년 4월 29일 ( 목 ), 09:00~17:00 전쟁기념관뮤지엄웨딩홀 3층 주최 국회동북아평화안보포럼 ( 황진하대표의원 ) 한국국방연구원 ( 김구섭원장 ) 세종연구소 ( 송대성소장 ) 한국국방안보포럼 ( 김재창 / 김동성공동대표 ) 후원 개회사 [ 김동성 KODEF 공동대표 ] 1 축사 [

More information

지발홍보책_도비라목차_0125

지발홍보책_도비라목차_0125 남북교류 접경벨트 서 해 안 동 해 안 내륙벨트 신 산 업 벨 트 에 너 지 관 광 벨 트 남해안 선벨트 Contents Part I. 14 Part II. 36 44 50 56 62 68 86 96 104 110 116 122 128 134 144 152 162 168 178 184 190 196 204 Part I. 218 226 234 240 254 266

More information

최종단원01이북용

최종단원01이북용 001 동아일보기사에 대한 전말보고서(원문) 1 3 2 4 16 동아일보기사에 대한 전말보고서(원문) 17 002 국회 申의장 등을 비난한 벽보사건에 관하여(원문) Ⅰ - 국무총리실 공개재분류 중요 기록 해제집Ⅰ 무하였다. 전쟁 중에 전역하였다가 1952년 1월 준장으로 다시 현역에 복귀했으며, 5월에는 영남 지구 계엄사령관으로 부산정치파동 을 연출하여

More information

1. 전시관에선 음식물 반입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2. 전시물은 손으로 만지면 안됩니다. 3. 사진 촬영은 어디서나 가능합니다. 추억을 남기세요~^^ 4. UN한국전쟁관 안쪽과 참전기념관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은 다소 어두우니 어린이를 동반한 분들은 안전을 부탁드립니다

1. 전시관에선 음식물 반입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2. 전시물은 손으로 만지면 안됩니다. 3. 사진 촬영은 어디서나 가능합니다. 추억을 남기세요~^^ 4. UN한국전쟁관 안쪽과 참전기념관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은 다소 어두우니 어린이를 동반한 분들은 안전을 부탁드립니다 UNPM GUIDE BOOK No. 2015-1 온라인 가이드북 유엔평화기념관 가이드북으로 보다 알찬 감상과 체험이 되길 바랍니다 1. 전시관에선 음식물 반입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2. 전시물은 손으로 만지면 안됩니다. 3. 사진 촬영은 어디서나 가능합니다. 추억을 남기세요~^^ 4. UN한국전쟁관 안쪽과 참전기념관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은 다소 어두우니 어린이를

More information

.. ...hwp

..      ...hwp 100 80 조선일보 대통령지지도 대북정책지지도 지지도(%) 60 40 20 0 96-12 97-06 98-01 98-07 99-02 99-08 00-03 00-10 01-04 01-11 날짜 지지도(%) 중앙일보 100 90 80 70 60 50 40 30 20 10 0 97-03 98-07 99-12 01-04 02-09 날짜 대통령지지도 대북정책지지도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49),, 2009/08/04;,, 2009/08/16;,, 2009/10/05. - 9 - - 10 - - 11 - 56),, 2009/10/10. - 12 - - 13 - - 14 - 58) 통일부발간 2010 북한권력기구도 의조선로동당조직도를수정하여필자가작성한것임 -

More information

120330(00)(1~4).indd

120330(00)(1~4).indd 도시개발법시행규칙 [ 별지제 5 호서식 ] 색상이어두운란은가작성하지않습니다. 접수번호 접수일자 성명 ( 법인의명칭및대표자성명 ) 주민등록번호 ( 법인등록번호 ) 전화번호 구역명 동의내용 구역면적 ( m2 ) 사업방식 시행자에관한사항 본인은 도시개발법 제4조제4항및영제6조제6항에따라환지방식의도시개발계획에대하여시행자등에게설명을듣고위내용 ( 개발계획수립과정에서관계기관협의및도시계획위원회의심의결과등에따라개발계획이변경되는경우를포함합니다

More information

2011 년 3/4 분기지역별고용조사잠정결과 2011 년 3/4 분기지역별고용조사결과 ( 요약 ) . 시지역및군지역의고용특성 . 고용특성별시군현황 . 지역별고용현황 1. 경기도 80.0 (%) 고용률실업률 (%) 10.0 70.0 60.0 50.0 40.0 30.0 20.0 56.0 56.6 53.6 54.6 53.8 55.9 55.7 53.0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 목차 > 2011 년 1/4 분기지역경제동향 ( 요약 ) * 생산은광공업생산지수, 고용은취업자수이며, ( ) 의숫자는전년동분기대비증감률임 < 분기주요지역경제지표 1 > [ 전년동분기비, %] 시 도 ( 권역 1) ) 광공업생산지수 2) 대형소매점판매액지수 3) 취업자수 10.2/4 3/4 4/4 11.1/4 p 10.2/4 3/4 4/4 11.1/4 p

More information

6 7 8 9 1 12 13 14 15 1-1 16 17 1-2 18 1-3 19 1-4 20 2 22 23 24 25 2-1 26 2-2 27 2-3 28 2-4 29 2-5 30 3 31 32 33 34 3-1 35 3-2 36 3-3 37 3-4 38 4 39 40 41 42 4-1 43 44 45 4-2 46 47 4-3 48 49 4-4 50

More information

북한인민군은사전남침계획대로 1950년 6월 25일새벽 4시, 38도선전역에서일제히공격을개시하여 38도선을돌파하였다. 이어 28일에는서울을점령하고서울-홍천-강릉을연결하는선까지진출하였다. 그후북한군은 7월 3일한강을도하하고, 주공을경부축선으로삼아 7월 4일에는평택-충주-울

북한인민군은사전남침계획대로 1950년 6월 25일새벽 4시, 38도선전역에서일제히공격을개시하여 38도선을돌파하였다. 이어 28일에는서울을점령하고서울-홍천-강릉을연결하는선까지진출하였다. 그후북한군은 7월 3일한강을도하하고, 주공을경부축선으로삼아 7월 4일에는평택-충주-울 9 28 서울수복 북한인민군은사전남침계획대로 1950년 6월 25일새벽 4시, 38도선전역에서일제히공격을개시하여 38도선을돌파하였다. 이어 28일에는서울을점령하고서울-홍천-강릉을연결하는선까지진출하였다. 그후북한군은 7월 3일한강을도하하고, 주공을경부축선으로삼아 7월 4일에는평택-충주-울진을연결하는선까지, 7월 20일에는전주-대전-문경-영덕선까지그리고 9월 15일에는함안-다부동-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 2 -

- 2 - 공공도서관정책제안자료집 2010. 7 02-529-7310, Fax: 02-6442-7310, E-mail : cultureandlibrary@ gmail.com - 2 - 1. 강원도 [ 표 1] 2008 년말기준전국공공도서관 1 관당지표 도서관수 ( 관 ) 연면적 ( m2 ) 장서수 ( 권 ) 직원수 ( 명 ) 사서수 ( 명 ) 예산 ( 천원 ) 자료구입비

More information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어렵다. 1997년우리나라 50대그룹 (586개기업 ) 에근무하는 110,096 명의과장급이상관리 - 1 - - 2 - - 3 - 행정및경영관리자 (02) 중에서경영관리자에해당되는부문이라고할수있다. 경영관리자는더세부적으로는기업고위임원 (021), 생산부서관리자 (022), 기타부서관리자 (023) 등으로세분류할수있다 (< 참고-1> 참조 ). 임원-부장-과장

More information

한국전쟁소고내지(090518)

한국전쟁소고내지(090518) 2010년 남침60주년 증보판 우리 민족사 최대 비극, 6. 2 5 바로 알기!! 글 김순욱 전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자유는 공짜가 아니다. 발 행 처 : 영락교회 선교부 주 소 : 100-032서울특별시 중구 저동 2가 69번지/전 화 : (02) 2280-0114 협 찬 : 6.25한국전쟁 진실알리기운동본부 국방부 보안성 검토필: 2005. 07.14(국방부훈령

More information

KFF56È£¼öÁ¤

KFF56È£¼öÁ¤ 발 행 처 발행 편집인 박창달 인쇄인 이영민 (서울 중구 장충단로 72) 제56호 격주간 등록번호 서울 다 10241 www.koreaff.or.kr 2012년 8월 16일 목요일 Tel. 02-2238-0746 제3회 대학생 DMZ 국토대장정 젊음의 열정! 조국의 허리를 뜨겁게 달구다 전국 대학생, 강원 고성 - 파주 임진각까지 도보 횡단 해외 임원 자녀도

More information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2010-14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목 차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요약,,,, 4, 5, 6,,,,, 5 58 1:1 34, 24 ( 13, 11 ) 2010 2017 8 i (5 8 ),.,, 74 (4 3, 5 19, 6 52 ) (4~6 4,901 ) 1.5% 5% ii 제 1 장 연구개요 1 연구배경과목적 2 연구범위와방법

More information

년도경상북도지방공무원제 1 회공개경쟁임용시험 - 필기시험합격자및면접시험시행계획공고 ( ) 필기시험합격자 : 491 명 ( 명단붙임 ) 2 필기시험합격자등록및유의사항. : ( ) ~ 7. 6( ) 3 등

년도경상북도지방공무원제 1 회공개경쟁임용시험 - 필기시험합격자및면접시험시행계획공고 ( ) 필기시험합격자 : 491 명 ( 명단붙임 ) 2 필기시험합격자등록및유의사항. : ( ) ~ 7. 6( ) 3 등 - 2012 년도경상북도지방공무원제 1 회공개경쟁임용시험 - 필기시험합격자및면접시험시행계획공고 2012. 5. 12( ) 2012 1. 1 필기시험합격자 : 491 명 ( 명단붙임 ) 2 필기시험합격자등록및유의사항. : 2012. 7. 4( ) ~ 7. 6( ) 3 등록시간 : 09:00 ~ 18:00. : 2 ( 1 ). 1 3 (A4 1매, 워드작성 붙임서식

More information

1111

1111 시민 문서번호복지정책과 -1203 결재일자 2016.1.19. 주무관보훈복지팀장복지정책과장복지기획관복지본부장 고성남임상수엄의식성은희 01/19 남원준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조 주무관 안학이 2016 년보훈대상및단체지원계획 2016. 1. 복지본부 ( 복지정책과 ) 사전검토항목점검사항 2016 년보훈대상및단체지원계획 1 추진방향 2 추진근거 3 보훈대상및보훈단체현황

More information

03-교통이야기

03-교통이야기 Traffic talk03 01 Traffic story 02 101 02 103 03 105 107 109 04 111 113 115 05 117 119 121 묵묵히 100년을 달려온 철길 위의 기관차 증기기관차 _1899년 서울~인천 간을 최초로 달린 미국 브룩스사의 모걸형 탱크기관차를 시작으로 양적인 증가를 계속하여 1945. 8. 15 해방 당시 166량,

More information

기업분석(Update)

기업분석(Update) 1.. Quantitative Analyst 이창환 91-73 ch.lee@ibks.com Sector Monitor: 업종별수익률 : Cyclical 업종이 Defensive 업종대비아웃퍼폼 이익모멘텀 : 1개월전대비 EPS 전망치변화율은업종전반적으로 (+) 를기록. ERR 역시전반적으로 (+) 를기록한가운데 와, 업종이두드러짐. 개월선행 EPS 전망치는,,

More information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2016. 2. 16.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제 20 차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회의자료 2 0 1 6 ᆞ 2 ᆞ 16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2015 학년도 논술 가이드북 K Y U N G H E E U N I V E R S I T Y 2015 학년도수시모집논술우수자전형 1. 전형일정 논술고사 구분 일정 원서접수 2014. 9. 11( 목 ) 10:00 ~ 15( 월 ) 17:00 고사장확인 2014. 11. 12( 수 ) 전형일 2014. 11. 15( 토 ) ~ 16( 일 ) 합격자발표 2014.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공동성명 포함내용 비교

공동성명 포함내용 비교 제46차 SCM 공동성명 전문 20141023. 10:30 1. 제46차 한 미 안보협의회의 ( SCM ) 가 2014년 10월 23일 워싱턴 D.C.에서 개최되었다. 동 회의는 척 헤이글 미합중국 국방부장관과 한민구 대한민국 국방부장관이 공동 주재하였으며, 양국의 국방 및 외교 분야의 고위 관계관들이 참석하였다. 동 회의에 앞서 2014년 10월 22일 미합중국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사행산업관련통계 2011. 6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사행사업관련법규 사행산업규모 조세현황 기금등출연현황 업종별매출및지출구 조 업종별영업장현황 도박중독관련현황 도박중독예방 치유예산 도박중독예방 치유활동 불법사행행위신고센터현황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3 사행산업관련통계 사행산업관련법규 4 Ⅰ. 사행산업현황 사행산업규모 5 사행산업관련통계 6 Ⅰ. 사행산업현황

More information

갈등관리 리더십 연구결과 보고서.hwp

갈등관리 리더십 연구결과 보고서.hwp - 3 - - 4 - - 5 - - 6 - - 1 - - 2 - 김영삼정권 (1993-1997) 김대중정권 (1998-2002) 노무현정권 (2003-2007) 이명박정권 (2008-2012) 93 94 95 96 97 98 99 00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방폐장건설갈등사례 (1991-2005.11) == == ==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발간사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목차 / 김광석 / 김적교 / 사공일 / 송희연 / 남상우 / 문팔용 / 김윤형 / 사공일ㆍ송대희 / 김수곤 / 김영봉 / 이규억 / 민재성ㆍ박재용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 황인정 / 남상우 / 양수길 / 고일동 / 김준경ㆍ조동철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MRIO (25..,..).hwp

MRIO (25..,..).hwp 공공투자사업의지역경제파급효과추정을위한 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구축및분석 한국개발연구원 제 Ⅰ 장문제의제기 1 제Ⅱ장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분석의추이및문제점 7 제Ⅲ장 MRIO 모형구축을위한방법론검토 17 제Ⅳ장 KDI MRIO 모형의구조및특성 37 제Ⅴ장 KDI MRIO 모형의세부구축방법 60 제Ⅵ장 KDI MRIO 모형의추정및결과 120 제Ⅶ장

More information

> 국가기술자격검정시행계획 2015. 11. 2016 - 4 - 1. 근거 2. 기본방침 - 1 - 3. 세부시행계획 - 2 - - 3 - - 4 - 4. 검정별시행계획 - 5 - - 6 - - 7 - 기술사 종목별시행회 108 110 108 110 108 110 108 109 110 108 109 110 108 109 110 108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www.sen.go.kr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 시설 설비및교구기준연구 2012. 10.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More information

2

2 1 목차. 2008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개요 5. 2008 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결과총평 9. 기관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결과 15 2 2008 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 ( 준정부기관 ) 3 2008 년도준정부기관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개요 / 5 Ⅰ. 2008 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개요 1. 2008 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추진경위 6 / 2008

More information

지지정당별지방선거투표의향별국정수행평가별국무총리인선평가별정부개각범위의견별사전투표제인지별사전투표참여의향별지방선거성격공감별차기대선후보선호도별성 * 연령별 자영업 (102) 블루칼라 (96) 12.

지지정당별지방선거투표의향별국정수행평가별국무총리인선평가별정부개각범위의견별사전투표제인지별사전투표참여의향별지방선거성격공감별차기대선후보선호도별성 * 연령별 자영업 (102) 블루칼라 (96) 12. 표 0. 응답자특성 성별연령별권역별직업별지지정당별지방선거투표의향별국정수행평가별국무총리인선평가별정부개각범위의견별사전투표제인지별사전투표참여의향별지방선거성격공감별차기대선후보선호도별성 * 연령별 % (700) 100.0 남자 (345) 49.3 여자 (355) 50.7 19~29세 (127) 18.1 30대 (136) 19.4 40대 (151) 21.6 50대 (138)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Ⅰ 일자 연 표(1948~2008) 감사관련 주요사항 일자 국내 주요사항 1948년 5. 10 5. 31 8. 5 8. 15 제헌국회 의원 선거 제헌국회(제1회 임시국회) 개원 (5.31.~12.18.) 국회, 의장 李承晩, 부의장 申翼熙 金東元 선출

More information

ad-200200004.hwp

ad-200200004.hwp 탈성매매를 위한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 연구 여 성 부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결과 정리 Ⅲ. 여성복지상담소 실태조사 결과 Ⅳ. 선도보호시설의 운영 및 프로그램 현황 조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그 림 목 차 부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탈성매매를 위한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 연구

More information

경남도립거창대학 5 개년발전전략 GPS 2020( 안 )

경남도립거창대학 5 개년발전전략 GPS 2020( 안 ) 경남도립거창대학 5 개년발전전략 GPS 2020( 안 ) 2016. 3 GPS 2020 본과업은대학발전 TASK FORCE 팀에 의하여연구되었습니다. 2016. 3 경남도립거창대학 5 개년발전전략 GPS 2020 Ⅰ 1. 8 2. 8 3. 12 4. 13 5. 14 6. 16 7. 17 Ⅱ 1. 20 2. 21 3. 24 4. 25 Ⅲ 1. 28 2. 29

More information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규정집(2015ver11).hwp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규정집(2015ver11).hwp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Ⅳ-10.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제정 2012.09.03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39호 개정 2012.12.31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52호 개정 2013.08.01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65호 개정 2014.04.09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88호 개정 2014.06.27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94호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Á¤Æò°¡0708 04-49

°¨Á¤Æò°¡0708 04-49 Issue Focus3 우리나라 복합개발사업 발전방향에 관하여 Ⅰ. 서 론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도시집중화로 인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통 등 여러 측면에서 도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지금처럼 무계획적이고 성장일변도의 도시화는 미래에 돌이킬 수 없는 커다란 문제점을 야기하게 될 것이다. 이는 지난세월 우리가 무분별하게 추구해 왔던 수익성 위주의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_report.hwp

_report.hwp 해외출장복명서 ( 일본기타큐슈, 교토, 오사카 ) 2009. 9 녹색국토 도시연구본부이승욱 - 차례 - 1. 해외출장개요 1 2. 주요내용및시사점 2 1. 기타큐슈무라사키강 2 2. 교토카모강 14 3. 오사카요도강 16 3. 방문기관및안내자 1. 목적 2. 출장일정및출장지 - 1 - 1. 기타큐슈무라사키강 < 무라사키강전경 > - 2 - < 무라사키강하류에입지한산업단지전경

More information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복수개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부재(1)를 서로 결합하여 연속화시키는 구조로서, 삽입공이 형성되어 있고 상기 삽입공 내면에는 나사부가 형성되어 있는 너트형 고정부재(10)가, 상기 프리캐스 트 콘크리트 부재(1) 내에 내장되도록 배치되는 내부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복수개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부재(1)를 서로 결합하여 연속화시키는 구조로서, 삽입공이 형성되어 있고 상기 삽입공 내면에는 나사부가 형성되어 있는 너트형 고정부재(10)가, 상기 프리캐스 트 콘크리트 부재(1) 내에 내장되도록 배치되는 내부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국제특허분류(Int. Cl.) E01D 19/12 (2006.01) E01D 2/00 (2006.01) E01D 21/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1-0036938 (22) 출원일자 2011년04월20일 심사청구일자 2011년04월20일 (65) 공개번호 10-2012-0119156

More information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T H E E X P O R T - I M P O R T B A N K O F K O R E A 발간등록번호 11-B190031-000193-08 Exim Overseas Economic Review 2016 년여름호 저유가에따른주요산유국부도위험진단과우리의대응 AIIB 의출범과한 중앙아시아인프라협력방안수출부진타개를위한중국소비재시장진출방안 주요수출품목가격하락에따른말레이시아경제동향점검경제개혁시험대에오른아르헨티나경제진단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차례

차례 2010-05 상주국제승마장운영활성화방안 차례 표차례 그림차례 요약 1) 2010...... 2010.... 2) 2010, 2010,. i . 3) 경상북도말산업육성정책의효율성극대화 - 경상북도가계획중인말산업육성정책에기여 2010 상주세계대학생승마선수권대회이후시설인프라활용방안강구 - 정부의 4대강물길살리기와연계하여낙동강주변에레포츠시설을조성하고말산업을친환경적이고지속가능한신성장동력산업으로육성

More information

에너지절약_수정

에너지절약_수정 Contents 산업훈장 포장 국무총리표창 삼성토탈주식회사 09 SK하이닉스(주) 93 (주)이건창호 15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00 현대중공업(주) 20 KT 106 두산중공업 주식회사 24 (사)전국주부교실 대구지사부 111 한국전력공사 30 (주)부-스타 36 [단체] (주)터보맥스 115 [단체] 강원도청 119 [단체] 현대오일뱅크(주) 124 [단체]

More information

WHY JAPAN? 5 reasons to invest in JAPAN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www.investjapan.org Copyright (C) 2014 JETRO. All rights reserved. Reason Japan s Re-emergence 1 다시 성장하는 일본 아베노믹스를 통한 경제 성장으로 일본 시장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모하고

More information

더바이어102호 01~09

더바이어102호 01~09 www.withbuyer.com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kr Tel. 031)220-8685 2 Contents 01 02 08 17 18 TEL. 064720-1380~87 04 06 08 10 12 14 17 18 www.withbuyer.com 3 20 23 24 26 24 26 28 29 30 32 33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2저널(2월호)0327.ok 2013.2.7 8:40 PM 페이지23 서 품질에 혼을 담아 최고의 명품발전소 건설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하였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에 여수화력 직 DK 한국동서발전 대한민국 동반성장의 새 길을 열다 원들이 효율개선, 정비편의성 향상,

2저널(2월호)0327.ok 2013.2.7 8:40 PM 페이지23 서 품질에 혼을 담아 최고의 명품발전소 건설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하였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에 여수화력 직 DK 한국동서발전 대한민국 동반성장의 새 길을 열다 원들이 효율개선, 정비편의성 향상, 22 2저널(2월호)0327.ok 2013.2.7 8:40 PM 페이지23 서 품질에 혼을 담아 최고의 명품발전소 건설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하였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에 여수화력 직 DK 한국동서발전 대한민국 동반성장의 새 길을 열다 원들이 효율개선, 정비편의성 향상, 터빈 진동저감 및 IP 1 단 HVOF Coating 등을 설계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More information

Ⅰ. 조사목적 본조사는전국민을대상으로대통령국정수행지지도, 정당지지도등을 파악하여, 국민여론을파악하는기초자료수집에그목적을둠. Ⅱ.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거주만 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수 총 1,035 명조사후, 지역, 성, 연령별사후보정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최대허용

Ⅰ. 조사목적 본조사는전국민을대상으로대통령국정수행지지도, 정당지지도등을 파악하여, 국민여론을파악하는기초자료수집에그목적을둠. Ⅱ.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거주만 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수 총 1,035 명조사후, 지역, 성, 연령별사후보정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최대허용 101 차 리서치앤리서치일간조사통계편 ( 조사일: 20121104 ~ 1106) Beyond Research The Intelligence Company Ⅰ. 조사목적 본조사는전국민을대상으로대통령국정수행지지도, 정당지지도등을 파악하여, 국민여론을파악하는기초자료수집에그목적을둠. Ⅱ.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거주만 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수 총 1,035 명조사후,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203.0 5 G203.0 6 G203.0 4 G203.0 5 G203.0 6 G203 07 Ⅰ.0 0 G203 08 Ⅰ.0 9 J30 LBR003 0 2 2.0 8,9 D45 * 과목은 학년필수이므로졸업전까지반드시이수해야합니다. * 에대한안내 -(0 반 ) 영어외 : 영어, 일본,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02-759-5548, E-mail : kwpark@bok.or.kr)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장 ( 전화 : 02-759-5438, E-mail :

More information

고 시 서울특별시고시제 호도시관리계획 [ 용산지구단위계획구역 ( 서부이촌동일대 ) 및계획 ] 결정 ( 변경 ) 및지형도면정정고시 구분 도면표시번호 지구명 지구의세분 위치 면적 ( m2 ) 연장 (m) 폭원 (m) 최초결정일 비고 기정 1 미관지구 역사문화미관

고 시 서울특별시고시제 호도시관리계획 [ 용산지구단위계획구역 ( 서부이촌동일대 ) 및계획 ] 결정 ( 변경 ) 및지형도면정정고시 구분 도면표시번호 지구명 지구의세분 위치 면적 ( m2 ) 연장 (m) 폭원 (m) 최초결정일 비고 기정 1 미관지구 역사문화미관 고 시 서울특별시고시제2016-32호도시관리계획 [ 용산지구단위계획구역 ( 서부일대 ) 및계획 ] 결정 ( 변경 ) 및지형도면정정고시 구분 도면표시번호 지구명 지구의세분 위치 면적 ( m2 ) 연장 (m) 폭원 (m) 최초결정일 비고 기정 1 미관지구 역사문화미관지구 청암동 ( 구계 ) ~ 401 20,069 (8,673) 1,675 (730) 12 건고제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2013 국토조사연감 075 전국 대기오염도(SO2) 0.020 0.018 1995년 대기오염도(SO2) (ppm) 0.018 0.016 0.014 0.012 0.010 0.008 0.007 0.006 0.006 2010년 2012년 0.004 0.002 0.000 1

2013 국토조사연감 075 전국 대기오염도(SO2) 0.020 0.018 1995년 대기오염도(SO2) (ppm) 0.018 0.016 0.014 0.012 0.010 0.008 0.007 0.006 0.006 2010년 2012년 0.004 0.002 0.000 1 제1장 국토조사 개요 제2장 주요 국토지표 제3장 주요 통계자료 요약 제4장 부록 074 SECTION 6. 환경과 방재 대기오염도(SO2, 아황산가스) 제 2장 주요 국토지표 지표명 대기오염도(SO2) 개념(산정식) 단 위 대기 중 이산화황의 농도 ppm 제공연도 1990~2012 공간단위 시도, 시군구 자료출처 환경부 대기오염도현황 대기오염물질 중 아황산가스의

More information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freesem.kedi.re.kr CONTENTS 01 연속기획① : 협업기관에 가다! 예술 체육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국민체육진흥공단 에 가다! 02 협업기관을 찾아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폴리텍대학 03 자유학기제 자율과정 자료집 소개 04 알림 교육부 자유학기제지원센터, 협업기관 소식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 자유학기제 Newsletter 알림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