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Point Presentation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PowerPoint Presentation"

Transcription

1 Chapter 4 세포막을통한분자의이동 Copyright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Permission required for reproduction or display.

2 1. 확산 물질을구성하는분자들은고, 액, 기체건간에끊임없이움직이는진동상태에있다. 물질의온도가높으면높을수록분자의이동은빠르다. 이러한열운동은분자의질량에따라다르다. 물분자는 2,500 km/h, 포도당분자는약 850 km/h 의속도로움직인다. 이들은끊임없이다른분자들과충돌하여움직이는방향이달라지고, 무작위적움직임이된다. 결국이들은궁극적으로용기에균일하게분포하게된다. 무작위적열운동에의해분자들은농도가높은곳에서낮은곳으로재분포하여농도가균일해진다. 이와같이무작위적열운동에의해분자들이한장소로부터다른장소로이동하는현상을확산 (diffusion) 이라한다. 산소, 영양분, 그리고많은분자들이확산에의해 모세관을출입하고, 세포막과세포소기관막을 통과한다.

3 1-1. 유량과방향 유량 (flux), 단위시간에표면을가로질러이동하는물질의양. 순유량 (net flux), 두개의일방향유량의차이로구획 2 에서순수하게얻은양과구획 1 에서순수하게잃은양이결정된다. 확산평형 (diffusion equilibrium), 순유량의양이 0 이고, 같은수의포도당분자들이양방향으로계속이동하기때문에두구획에서포도당의농도변화는더이상일어나지않는다. 확산은항상물질의농도가높은쪽에서낮은쪽으로이루어진다. 포도당을통과시키는장벽에의해격리된동일한부피의두구획사이에서포도당의확산. 시간 A. 구획 1 에는 20 mmol/l 농도의포도당이존재하고구획 2 에는포도당이존재하지않는다. 시간 B. 약간의포도당이구획 2 로이동하였고, 다시구획 1 로되돌아왔다. 화살표의길이가이동한양의크기를나타낸다. 시간 C. 확산평형에도달하여두구획의포도당농도는 10 mmol/l 로동일하고포도당의순이동은없다

4 순유량의크기변화요인 1) 온도 온도가높으면분자들의운동속도가커지고순유량의크기도커진다. 2) 분자량 분자량이커지면작은분자들보다이동속도가느려순유량이작다. 3) 표면적 표면적이크면확산에필요한공간의크기가증가하여순유량이커진다. 4) 분자가움직여나가는매질 물속보다공기중에서분자들의충돌빈도가작기때문에공기중에서분자의확산속도는빠르다 확산속도와확산거리 분자들의확산거리는분자들이혈액으로부터세포에도달하는속도나세포막을통과한후세포내로완전히퍼지는데걸리는속도등을결정하는주요인자이다. 확산에걸리는시간은확산거리의제곱에비례한다. 예로, 포도당이 10 μm 떨어진지점에서확산평형을이루는데는수초가거리지만, 10 Cm 떨어져있다면 11 년이상이걸린다. 순환계는장거리를빠르게운반하는수단으로사용되며심장과같은압력제공장치를사용하며이과정을집단유동이라한다.

5 1-3. 막을통한확산 세포밖물질의농도가크다면확산에의해물질이세포안의작은부피로이동한다고해도세포밖용질의농도는거의변하지않을것이다. 순유량의크기 (F) F=kpA(Co-Ci), 막을가로질러생성된농도차, (Co-Ci) 막의표면적, A 막의투과상수, kp ; 투과상수가크면주어진농도차와표면적에서순유량이크다. 막을통한확산을제한하는가장중요한인자는지질막내부의소수성성질이다 지질이중층을통한확산 대부분의극성분자는세포내로아주천천히또는전혀들어가지못하는반면비극성분자들은빠르게막을통해확산된다. 즉투과상수값이크다. 이유는인지질의지방산으로구성되어있는막의비극성부위에비극성분자들은쉽게녹을수있기때문이다. 물질의지질용해도를증가시키면막의지질에녹는분자의수를증가시켜막을통한유량을증가시킨다. 산소, 이산화탄소, 지방산, 스테로이드호르몬등은막의지질부위를통해빠르게확산되는분자이다 단백질 channel 을통한이온의확산 Na+, K+, Cl-, Ca2+ 이온들은막에있는단백질성분에의해빨리막을확산에의해통과한다. 막관통단백질이이온이막을통과하는통로를제공하는통로 (channel) 을형성한다. Channel - 여러개의단백질이모여채널의벽을구성하는방법으로한개의채널을형성한다. - 채널의직경은통과하는이온의크기보다약간큰크기로매우작다. 크기가큰극성유기분자는통과할수없다. - 선택적으로특정이온만을통과시킨다. 극성이거나전하를띠고있는단백질표면때문이다.

6 Fig

7 Fig ab 이온채널의모델

8 이온이동에미치는전기적힘의역할 확산은농도차, 막지질에녹는정도, 이온채널의존재, 막의넓이그리고, 이온에작용하는전기의힘이관여한다. 세포막을가로질러전하의분리가나타나는것을막전위 (membrane potential) 이라한다. 막전위는이온이막을통과하는데영향을미친다. 대부분의세포에서처럼세포안이바깥에비해음전하를띠고양전하를갖는이온들은세포안으로끌여들일것이다. 반면음전하를띠는이온은밀어내어질것이다. 이온의농도차가세포막에존재하지않더라도양이온의순수한유입이일어날것이고, 음이온의유출이일어난다. 따라서, 이온의이출입은이온의농도차뿐만아니라 전위차 ( 막전위 ) 에도의존한다. 이두가지를전기화학적 기울기 (electrochemical gradient) 라한다.

9 이온채널을통한확산의조절 이온채널이열리고닫히는것을채널개폐 (channel gating) 이라하고, 이는이온의막통과를빠르게조절한다. 채널개폐의조절 1) 특정분자가채널단백질에결합하여직간접적으로단백질의구조변화를유발한다. 이러한것을리간드개폐이온채널 (ligand-gated ion channel) 이라한다. 2) 막전위의변화가채널단백질의전하를띠는부위를움직여단백질의구조가변한다. 전압개폐이온채널 (voltage-gated ion channel) 3) 막의물리적형태변화에의해채널단백질의구조가변한다. mechanically gated ion channel ; 어떤막은 ligand-gated, voltage-gated, mechanically-gated K+ channel 을모두갖고있다.

10 2. 매개수송체계 포도당이나아미노산처럼지질막을통과하기에는너무극성이라어렵고이온채널을통과하기에는너무큰분자들의막관통은막관통단백질인수송체 (transporter) 에의해이루어지는데, 이를매개수송 (mediated-transporter) 라한다. 이는수송체의구조변화에의한다. 1) 운반되는물질이막의한쪽면에있는수송체의특정결합부위에결합한다. 2) 수송체일부의구조변화가일어나물질이결합한부위가막의반대쪽수용액에노출된다. 3) 수송체에결합되었던물질이떨어져나오면서막을통한물질의이동이끝난다. ; 이러한기작은물질의양방향수송이가능하다. 수송체와이온채널의차이 ; 운반되는분자의수에서차이가있다. 이온채널은수송체보다단위시간당수송하는이온의수가수천배많다. 이러한사실은 수송체는물질수송을위해구조의 변화가필요하나, 이온채널은 구조변화없이계속적으로이온의 흐름이가능하다.

11 막에는여러종류의수송체가존재하며, 각각의수송체는특정한물질하고만결합하는결합부위를갖고있다. 아미노산수송체는당을운반하지못한다. 매개물질을통한용질의수송 1) 수송체의결합부위가포화되는정도로용질의농도와용질에대한수송체의친화도 2) 막에있는수송체의수 3) 수송체단백질의구조가변하는속도. ; 수송물질의농도가증가하면수송체의결합부위가포화될때까지속도는증가한다. 포화되면용질농도의증가로수송속도가더증가하지않는다. 이점은매개수송이확산과의차이점이다. 매개수송 1) Facilitated diffusion 막을가로질러농도가높은곳에서낮은곳으로농도기울기를따라용질을운반하는수송체 2) Active transport 수송체가에너지원과연결되어있어용질을농도기울기또는전기화학기울기에역행하여수송할수있다.

12 2-1. 촉진확산 촉진확산에서도막을통과하는분자들의순수이동량은언제나농도가높은쪽에서낮은쪽으로진행되고양쪽의농도가같아질때까지계속된다. 확산이나촉진확산모두에너지와연결되어있지않아분자들의농도가낮은곳에서높은곳으로이동하지못한다. 예로포도당수송이다. 수송체를통해세포내로들어온포도당은 glucose 6-phosphate 로전환되어세포내포도당의농도는항상세포밖보다낮아포도당은계속세포내로유입된다. 포도당수송체는여러종류가있고유전자에서발현되는정도에따라세포마다다르다. 즉, 포도당에대한친화도, 최대수송속도, 인슐린과같은호르몬에의한기능의변화등에서다르다 능동수송 특징은물질의이동방향이농도구배에역행하여일어나며에너지를소모한다. 역시수송체에결합하여수송된다. 능동수송체역시기질과결합할때기질특이성과포화성을나타내어모든수송체가기질과결합할때, 최대수송속도가나타난다. 에너지를공급하는방법에는 1) ATP 를직접사용한다 - primary active transport 2) 막을경계로형성된이온의농도구배를이용하여물질을운반 secondary active transport

13 일차능동수송 ATP 가수분해에의해필요한에너지가제공된다. 수송체는 ATPase 활성을가지고있으며 ATP 를분해하는과정에서인산화된다. 인산화는수송체의구조를변화시켜운송기질결합부위의친화도가변한다. 예로, Na + /K + -ATPase, Ca2 + -ATPase, H + -ATPase, H + /K + -ATPase

14 이차능동수송 ATP 에의한수송체분자의인산화대신에막사이로형성된이온의농도기울기를에너지원으로사용한다. 포도당이나아미노산과같은영양물질의운송과연결되어있다. 따라서, 이차능동수송을수행하는수송체는두개의결합부위를가지고있다. 예로, Na+ 이결합하는이온결합부위와공동으로운송되는분자들에대한결합부위 일차능동수송체가세포막을가로질러생성한 Na+ 의농도구배는장차 Na+ 을이용하는이차능동수송체의기질운소에필요한에너지로사용된다. 궁극적으로이에너지는 Na+/K+- ATPase 에의해 Na+ 의농도구배형성시사용된에너지이다. Na+ 의순이동은언제나농도구배에따라세포밖에서안으로이루어짐으로이차수송체에의한 Na+ 의이동은언제나농도구배에순응하고동시에운송되는기질의이동방향은농도구배에역행하여기질의농도가낮은곳에서높은곳으로일어난다.

15 능동수송되는기질의운송방향은공수송 (co-transport, symport) 와역수송 (countertransport, antiport) 로이루어진다.

16

17 막단백질을포함하는전형적인세포막을이동하는용질의이동. 특별한세포는별도의수송체와채널을가질수도있다.

18 3. 삼투 물은세포막을쉽게통과하는극성분자로이는 aquaporin 이라는막단백질때문이다. 이채널을통해물은확산된다. 물이막을건너순수확산되는것을삼투 (Osmosis) 라한다. 물질이순수하게이동하기위해서는농도차가생성되어야한다. 어떻게막을가로질러물의농도차가형성되는가? 물에용질을가하면순수한물과비교하여용액의물의농도는감소한다. 1 mol 의소금은수용액상에서 1 몰의 Na+ 와 1 몰의 Cl- 을형성하여, 도합 2 몰의용질입자를만들기때문에 1 몰의포도당보다 2 배나물의농도를감소시킨다. 순수한물에용질분자를더하면수용액의물의농도를낮춘다 동일한부피의두구획사이에서물과용질을통과시키는막을통해물과용질의순확산이이루어지면각구획의부피변화없이물과용질은확산평형에도달한다. 물은통과시키지고용질은통과시키지않는막을통한물의이동은평형에도달하였을때구획 1 로부터구획 2 로물의순확산에의해두구획의부피가변한다.

19 만약에앞의그림에서구획벽이확장되지않는다면구획 2 로물이들어가면압력이생기고이압력이더이상물이계속들어오는것을방해할것이다. 따라서, 구획 2 로물이이동하는것을구획 2 에압력을가하면상쇄할수있다. 따라서, 용질을포함하는수용액이순수한물과반투과성막 (semipermeable membrane, 물은투과시키고용질은투과시키지않는막 ) 에의해격리되면압력을수용액에가하여야물의이동을막을수있는데이러한압력을삼투압 (osmotic pressure) 이라한다 세포외액의삼투농도와세포부피 삼투농도, 수용액전체의용질의농도로 1 Osm ( 삼투농도 1 osmol/l) 은용질입자 1 몰과동일하다.

20 4. 세포내섭취와세포외배출작용 Endocytosis 확산이나수송체의도움없이세포막의여러부분이세포안으로접혀서떨어져나오면서적은양의세포외액을둘러싸고있는막으로구성된조그만주머니를형성하는과정 Exocytosis 막으로싸인조그만소낭이세포막과융합하여소낭의내용물을세포밖으로분비하는과정 Endocytosis 와 Exocytosis 세포내섭취소낭의운명. 경로 1 은세포밖의물질을세포의한쪽면에서다른쪽면으로수송한다. 2 는엔도좀과융합하며여기서부터막의성분은세포막으로재활용되고 (3), 또는소낭의내용물은리소좀으로운반되어소화된다 (4).

21 5. 상피수송 상피세포는속이비어있는기관이나관의내면을에워싸이러한표면을통과하는물질의흡수와분비를조절한다. 상피세포를통과하는경로 1) 상피의이웃하는세포사이를확산으로통과하는경로 세포간극경로 (paracellular pathway). 이를통한물질의이동은 Tight junction 의유무에의해제한된다. 2) 내강막 ( 속이빈액체로채워진공간을접하고있는상피세포세포막 ) 이나기측막 ( 반대편의막 ) 을가로질러세포안으로들어가세포질을통과하고반대편막을통해나오는경로 세포관통경로 (transcellular pathway). 예로, 위나창자에서혈액으로물질이운반되는것, 오줌이생성될때, 신장의관과혈액사이의물질이동, 3) 분비선에서염이나액체가분비되는것 상피를통한능동수송 1) 상피를통한나트륨의능동수송 ; 나트륨이상피를통과하여수송되는과정은언제나 상피세포막의한면을통해세포밖으로능동 수송되는과정이포함된다 (Na+/K+-ATPase 에 의한칼륨이세포안으로들어오는과정은생략 ). 나트륨이반대편의세포막을통과하여세포안으로 유입되는것은농도구배를따라이루어진다. 나트륨 채널을통한확산이나농도구배에순응하는이차 능동수송에의해이루어진다.

22 대부분의유기용질 (X) 이상피를통과하는방법은나트륨의농도구배에따른이동에의해진행되는이차능동수송을통해세포내로이동하는것이다. 이러한유기분자들은농도구배를따라촉진확산에의해혈액쪽을통해세포밖으로이동한다 상피를통한물의순유량은용질의농도에좌우된다. 세포를통과하면서나트륨이주위의세포간극공간으로능동수송되면서이부근의삼투농도는증가하고반면에내강의삼투농도는감소한다. 이러한차이는다시용질의순유량과같은방향으로상피를건너물이삼투에의해이동하게한다. 물은막에있는물채널을통과하거나상피세포사이에있는 tight junction 을통과하여이동한다.

23 5-1. 분비선분비선은적절한자극에반응하여특정한물질을세포외액이나관의내강으로분비한다. 분비기작으로는확산, 촉진수송, 앞으로설명할세포외배출작용등이다. 1) 외분비선 (exocrine gland)- 분비선들은관을통해분비선을만들었던상피표면과연결되어있다. 분비는연결관을통해기관의내강으로방출되거나피부분비선의경우피부표면으로방출된다. 2) 내분비선 (endocrine gland) 분비관이없기때문에직접분비세포를둘러싸고있는간질액으로방출된다. 분비된물질은혈액으로확산되며체내의모든부위로수송한다. 내분비선의대표적인화학전령은 hormone 이다. 분비선에의해분비되는물질 1) 분비선세포가합성하는유기물질, 2) 혈액으로부터유래된염과물로분비선상피를통해세포외한구획에서다른구획으로이동한다.

24 유기분자의분비선세포로부터방출되는과정 1) 지용성물질은확산, 2) 극성분자는촉진확산, 3) 단백질은세포외배출작용. 염들은분비선상피를통과하면서능동수송에의해세포외액의삼투농도를변화시킨다. 대부분의분비선은낮은속도로꾸준히물질을분비하지만, 신경충격, 호르몬, 국소적인화학전령등의신호에반응하여분비속도는증가한다. 분비속도를증가하는기작으로, 1) 합성에관여하는효소의활성도를증가시켜분비물질의합성속도를증가, 2) 합성된물질의세포외방출에필요한칼슘신호의제공, 3) 이온채널의개통이나수송체의수송속도를변화시킨다.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논술고사 문제출제지 양식

논술고사 문제출제지 양식 자연계열논술문제 지원학과 : 수험번호 : 성명 : [ 제시문 1] 자연계열논술문제 자연계열논술문제 lim lim lim lim lim 자연계열논술문제 lim lim lim lim lim 자연계 (3 교시 ) 논술 출제의도및문제해설 [ 출제의도 ] 본교의 2013년수시 1차모집자연계논술고사는고등학교과정을이수한학생이주어진제시문을읽고이해하여이를바탕으로해결할수있는문제들을다루고있다.

More information

2) 용해도곡선 어떤물질의용해도가온도에따라변하는정도를나타내는그래프 KNO saq K aqno aq 에서 KNO 가용해되는과정이흡열이므 로온도를높이면평형이오른쪽으로이동하여더욱많이용해된다. Ce SO 는발열적용해이므로온도를높이면용해도가떨어진다. 3) 재결정 ( 분별결정 )

2) 용해도곡선 어떤물질의용해도가온도에따라변하는정도를나타내는그래프 KNO saq K aqno aq 에서 KNO 가용해되는과정이흡열이므 로온도를높이면평형이오른쪽으로이동하여더욱많이용해된다. Ce SO 는발열적용해이므로온도를높이면용해도가떨어진다. 3) 재결정 ( 분별결정 ) 1) 용해 두종류이상의순물질이균일하게섞이는현상을용해라고하며, 이때의균 일한혼합물을용액이라한다. 2) 용해의조건 용매 + 용질 용해 석출 용액 가 ) 용매 - 용질사이의인력 용매 용매사이의인력용질 용질사이의인력일경우 나 ) 용질과용매의분자구조가비슷하거나같은원자단 ( 작용기 ) 을가진경우 용매와용질일반적으로용액의성분중에서액체성분을용매 (solvent), 고체나기체성분을용질

More information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2010. 09. 28.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목 차 Ⅰ. 탐구주제 02 Ⅱ. 탐구하게된동기 02 Ⅲ. 배경이론 02 1. 유글레나의특징가. ph 나. 온도 Ⅳ. 선행연구고찰 03 1. 산소결핍과인체에미치는영향

More information

5 장세포막과신호전달 5.1 생체막은공통구조를가지며유동성이다 * 막의구조와기능은그구성요소인지질, 단백질및탄수화물에의해결정된다. * 막의일반적도식은유동모자이크모델 (fluid mosaic model) 로알려져있다. * 인지질은다양한단백질이떠다니는 호수 와같은이중층을형성한

5 장세포막과신호전달 5.1 생체막은공통구조를가지며유동성이다 * 막의구조와기능은그구성요소인지질, 단백질및탄수화물에의해결정된다. * 막의일반적도식은유동모자이크모델 (fluid mosaic model) 로알려져있다. * 인지질은다양한단백질이떠다니는 호수 와같은이중층을형성한 5 장세포막과신호전달 5.1 생체막은공통구조를가지며유동성이다 * 막의구조와기능은그구성요소인지질, 단백질및탄수화물에의해결정된다. * 막의일반적도식은유동모자이크모델 (fluid mosaic model) 로알려져있다. * 인지질은다양한단백질이떠다니는 호수 와같은이중층을형성한다. 지질은막의소수성중심부를형성한다 * 대부분의지질은두부위를가진인지질 (phospholipid)

More information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본문제에대한지적소유권은동국대학교에있습니다. 본교의서면허락없이무단으로출판, 게재, 사용할수없습니다. 문제 2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 아래의질문에 3-4 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 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포의생존과증식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5. 상평형 : 순수물질 이광남 5. 상평형 : 순수물질 상전이 phase transition 서론 ~ 조성의변화없는상변화 5. 상평형 : 순수물질 전이열역학 5. 안정성조건 G ng ng n G G 자발적변화 G < 0 G > G or 물질은가장낮은몰Gibbs 에너지를갖는상 가장안정한상 으로변화하려는경향 5. 상평형 : 순수물질 3 5. 압력에따른Gibbs

More information

video slide

video slide The working cell Energy in biology The nature of energy The molecule ATP and cellular work Enzymes biological catalysis The nature of catalysis How enzymes work The regulation of enzymes Functions of biomembranes

More information

전기생리학 (Electrophysiology) 임재길

전기생리학 (Electrophysiology) 임재길 전기생리학 () 임재길 세포 Cell 세포의구조 세포 Cell : 생물체를구성하는구조적, 기능적, 유전적기본단위 일반적기능 - 생식세포, 물질대사 (metabolism): 동화작용, 이화작용 - 분비및흡수작용 (secretion and absorption) : 영양물질흡수및노폐물배설 - 세포구조물의연관성 세포의구조 - 세포막 (cell membrane): 세포를둘러싸고있는막

More information

세포의 구조와 기능

세포의 구조와 기능 세포의구조와기능 수업목표 1. 세포설을요약설명한다. 2. 형질막의기능을기술하고, 어떤구조들이이기능을수행하는지를설명한다. 3. 세포의확산, 삼투, 여과과정을기술하고그생리학적역할을설명한다. 4. 운반체매개운반과소포운반기전을기술하고, 이운반기전들이세포속에서하는일을설명한다. 5. 전형적인세포의소기관에관해기술하고각소기관의기능을열거한다. 6. 세포의핵기능을설명한다. 7.

More information

Chapter 14

Chapter 14 5 주 Gycoysis 5.1 Gycoysis의일반적특징 Gycoysis - Gucose가 degradation 과정을거쳐두개의 pyruvate를형성하는과정. - 이때발생하는 free energy는 ATP와 NADH로보존됨. - Gucose 2 Pyruvate - ADP phosphoryation을통하여, ATP 형성 - NAD + 로 hydride io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서론 수리학의정의 수리학 (hydraulics) 또는수리공학 (hydraulic engineering) 은유체 (liquid) 특히물의역학을다루는분야로물의기본성질및물과물체간에작용하는힘뿐만아니라물과관련된구조물이나시스템의계획및설계를연구하는응용과학의한분야이다. 1 장강의내용 - 유체의정의 - 물의상태변화 - 차원및단위 - 점성 - 밀도, 단위중량및비중 - 표면장력및모세관현상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I I 02 03 04 05 06 II 07 08 09 III 10 11 12 13 IV 14 15 16 17 18 a b c d 410 434 486 656 (nm) Structure 1 PLUS 1 1. 2. 2 (-) (+) (+)(-) 2 3. 3 S. T.E.P 1 S. T.E.P 2 ) 1 2 (m) 10-11 10-8 10-5 C 10-2 10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최민지 / 세계무역기구과 / :16:24-2 -

최민지 / 세계무역기구과 / :16:24-2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안식향산안식향산나트륨안식향산칼륨안식향산칼슘 파라옥시안식향산메틸파라옥시안식향산에틸 0.6 이하 ( 안식향산으로서, 파라옥시안식향산에틸또는파라옥시안식향산메틸과병용할때에는안식향산으로서사용량과파라옥시안식향산으로서사용량의합계가

More information

Chemistry: The Study of Change

Chemistry:  The Study of Change 산 - 염기평형및 용해도평형 16.2 공통이온효과 16.3 완충용액 16.4 산 - 염기적정 16.5 산 - 염기지시약 16.6 용해도평형 16.8 공통이온효과및용해도 16.9 ph 및용해도 16.10 착이온평형및용해도 16.7 분별침전에의한이온의분리 Copyright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Permission required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rc.ppt [\300\320\261\342 \300\374\277\353]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src.ppt [\300\320\261\342 \300\374\277\353] [\310\243\310\257 \270\360\265\345]) LC/MS, LC/MS/MS 기초개론 LC LC/MS(Liquid Chromatography/Mass Spectrometry) 액상의분석물질을기화및이온화하여고진공관에서원하는질량 (m/z) 이나질량범위만검출하여정량 정성분석하는시스템 High vacuum PC/Software Ion source Mass Analyzer Detector ESI APCI APPI

More information

Chemistry: The Study of Change

Chemistry:  The Study of Change 열화학 6.1 에너지의본질과에너지의종류 6.2 화학반응에서의에너지변화 6.3 열역학서론 6.4 화학반응의엔탈피 6.5 열계량법 6.6 표준생성엔탈피와표준반응엔탈피 6.7 용해열과묽힘열 Copyright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Permission required for reproduction or display. 6.1 에너지의본질과에너지의종류

More information

과학탐구영역 5. 그래프는 300 K에서 1몰의기체 A, B 에대하여압력변화에 5 A 와 B 는각각산소와결합하여분자성물질을만든다. 따른 값을나타낸것이다. 기체 A, B 에대한옳은설명을 에서모두고른것은? ㄱ. A 1몰의부피는 200기압일때가 400기압일때보다크다. ㄴ.

과학탐구영역 5. 그래프는 300 K에서 1몰의기체 A, B 에대하여압력변화에 5 A 와 B 는각각산소와결합하여분자성물질을만든다. 따른 값을나타낸것이다. 기체 A, B 에대한옳은설명을 에서모두고른것은? ㄱ. A 1몰의부피는 200기압일때가 400기압일때보다크다. ㄴ. 2007 학년도 10 월고 3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제 4 교시과학탐구영역 ( 화학 Ⅱ)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과목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선택과목, 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각물음의끝에표시된배점을참고하시오. 3점문항에만점수가표시되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Ion-Dipole Interaction

Ion-Dipole Interaction 제 14 장 : 용액의물리적성질 용액 : 두종류이상의물질이균일하게섞여있는혼합물 ( 단일상 ) 용매 : 용액중더많이존재하는성분 ( 예외 : 물은적게존재해도항상용매 ) 용질 : 용액중더조금존재하는성분 혼합물의특성이균일하지않으면불균일 (heterogeneous) 혼합물이다. 상이두개이상. 혼합물전체가균일한특성을보이면균일 (homogeneous) 혼합물혹은용액이라한다

More information

제16장 소진화

제16장 소진화 3 장 물과식물세포 그림 3.1 1976 년과 1979 년에영국남동부에서다양한관개처리를한보리에사용된물의함수로곡물수확고를표시한그래프. (Jones 1992 에서 ; 자료는 Day et al. 1978 과 Innes and Blackwell 1981 로부터 ). 그림 3.2 여러가지생태계의생산성을연간강수량의함수로표시한그래프. 생산성은생장및번식을통해이루어진지상부유기물질의순축적량으로산출하였다.

More information

차 례 4

차 례 4 제 50 회전국과학전람회 2004. 07. 20 차 례 4 - 1 - 표 2. 천체의화각 표 1. 초점거리와화각 - 2 - 그림 1. 목성의표면구조 - 3 - 그림 2. 목성위성의상호현상 - 4 - π 공전속도 원궤도의반지름 π 그림 3. 케플러회전 - 5 - 표 3. 목성의궤도자료 표 4. 목성의물리자료 표 5. 4 대위성의궤도자료및물리자료 - 6 - 그림

More information

(001~006)개념RPM3-2(부속)

(001~006)개념RPM3-2(부속) www.imth.tv - (~9)개념RPM-(본문).. : PM RPM - 대푯값 페이지 다민 PI LPI 알피엠 대푯값과산포도 유형 ⑴ 대푯값 자료 전체의 중심적인 경향이나 특징을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 ⑵ 평균 (평균)= Ⅰ 통계 (변량)의 총합 (변량의 개수) 개념플러스 대푯값에는 평균, 중앙값, 최 빈값 등이 있다. ⑶ 중앙값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More information

50(2)-07.fm

50(2)-07.fm Printed in the Republic of Korea 고등학교화학교과서의 용액 단원에대한입자수준의컴퓨터보조수업자료개발및적용효과분석 ½ x Á½ Á #Á x* ½ š w wÿ š w # š w w w yw (2005. 3. 16 ) Development of Particle-level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Material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배설계 2.1 서론 배설기관들의주된기능 1. 무기용질의적절한체내수준유지 (Na +, K +, Cl -, H +, CO 2 등 ) : 전해질농도변화는세포내뿐만아니라세포외액에도매우심각한영향을미칠수있음 2. 적당한혈압과조직내수분유지를위한적절한혈장내수분양유지 3. 대사과정의부산물 ( 암모니아, 요소, billirubin 등 ) 과소화되지않은물질 ( 식물 alkaloid,

More information

제 11 강근육생리 The Skeletal muscle fiber ( 골격근섬유 ) Structure of Muscle Muscle( 근육 )- Muscle fascicles( 근다발 )- Muscle fiber( 근섬유 )- Myofibril( 근원섬유 )- Myof

제 11 강근육생리 The Skeletal muscle fiber ( 골격근섬유 ) Structure of Muscle Muscle( 근육 )- Muscle fascicles( 근다발 )- Muscle fiber( 근섬유 )- Myofibril( 근원섬유 )- Myof 제 11 강근육생리 The Skeletal muscle fiber ( 골격근섬유 ) Structure of Muscle Muscle( 근육 )- Muscle fascicles( 근다발 )- Muscle fiber( 근섬유 )- Myofibril( 근원섬유 )- Myofilaments( 근세사 ) - actin, myosin Epimysium( 근바깥막 ) -

More information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0~1126 ISSN : 1225-9918 DOI : http://dx.doi.org/10.5352/jls.2011.21.8.1120 μ μ μ α β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1 μ μ 1122 생명과학회지 2011,

More information

¾Ë·¹¸£±âÁöħ¼�1-ÃÖÁ¾

¾Ë·¹¸£±âÁöħ¼�1-ÃÖÁ¾ Chapter 1 Chapter 1 Chapter 1 Chapter 2 Chapter 2 Chapter 2 Chapter 2 Chapter 2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4 Chapter 4

More information

01....b74........62

01....b74........62 4 5 CHAPTER 1 CHAPTER 2 CHAPTER 3 6 CHAPTER 4 CHAPTER 5 CHAPTER 6 7 1 CHAPTER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More information

(291)본문7

(291)본문7 2 Chapter 46 47 Chapter 2. 48 49 Chapter 2. 50 51 Chapter 2. 52 53 54 55 Chapter 2. 56 57 Chapter 2. 58 59 Chapter 2. 60 61 62 63 Chapter 2. 64 65 Chapter 2. 66 67 Chapter 2. 68 69 Chapter 2. 70 71 Chapter

More information

(2) 다중상태모형 (Hyunoo Shim) 1 / 2 (Coninuous-ime Markov Model) ➀ 전이가일어나는시점이산시간 : = 1, 2,, 4,... [ 연속시간 : 아무때나, T 1, T 2... * 그림 (2) 다중상태모형 ➁ 계산과정 이산시간 : 전이력 (force of ransiion) 정의안됨 전이확률 (ransiion probabiliy)

More information

2014년 9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2014년 9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고 1 제 4 교시 2015학년도 9월 탐구고1 영역 전국연합학력평가 (화학) 문제지 탐구 영역 (화학) 111 1. 다음은 인류가 사용한 도구에 대한 설명이다. 4. 그림은 금속 활자를 만드는 과정을 인류는 처음에는 ᄀ 암석을 이용하여 돌도끼, 돌칼과 같은 도구를 만들었다. 그 후 불을 이용하여 ᄂ 구리로 도구를 만들 었으나, 구리는 그리 단단하지도 않고

More information

歯얻는다.PDF

歯얻는다.PDF ( ) 3 6 16 4 T e l 0 2-3 14 3-2 8 3 4 F a x 0 2-3 14 2-5 3 15!!.!! copyright 2000 by bookcosmos. All right reserved summarized by the permission of Korea ( ).. / /200 1 6 /27 1 /7,500 1935., 1977,.,.,,.,..

More information

zb 3) zb 4) zb 5) zb 6) 다음 zb 7) 염화나트륨은 zb8) 다음 zb 9) 그림은원자 A 가이온으로변화된모습이다. 원자 A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중이온이만들어지는과정이바른것은? 고체상태에서는전류가흐르지않지만, 물에녹으면전류가잘흐른다. 그이유로가장

zb 3) zb 4) zb 5) zb 6) 다음 zb 7) 염화나트륨은 zb8) 다음 zb 9) 그림은원자 A 가이온으로변화된모습이다. 원자 A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중이온이만들어지는과정이바른것은? 고체상태에서는전류가흐르지않지만, 물에녹으면전류가잘흐른다. 그이유로가장 zb 1) zb 2) 2-3. 원자와이온 중 2 2-3-2. 이온의형성 (01) 이현주 (alisabet@zocbo.com) 콘텐츠산업진흥법시행령 제33조에의한표시 1) 제작연월일 : 2013-02-02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 에따라최초제작일부터 5년간보호됩니다. 콘텐츠산업진흥법 외에도 저작권법 에의하여보호되는콘텐츠의경우,

More information

2002년 출제안 양식

2002년 출제안 양식 출제교사 계 부장 교감 교장 2015년도 만수여자중학교 2학년 2학기 2회고사 과학 2015. 12. 15. 3교시 이 시험문제의 저작권은 만수여자중학교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되며, 이를 어길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 문제를 읽고 물음에 알맞은 답을 OMR 카드에 바르게 표기하거나 쓰시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Chapter 11 용액의특성 표, 그림출처 : 일반화학, 7 판, 자유아카데미, ZUMDAHL, ZUMDAHL 11.1 용액의조성 용액 (Solution) : 혼합물 (mixture) 의구성성분이균일하게 (homogeneous) 섞여있는혼합물 ex) 수용액 (aqueous solution) 용질 (Solute) : 용매에녹아있는물질용매 (Solvent) :

More information

기기분석 _ 기체크로마토그래피 (GC) 기체크로마토그래피 Gas Chromatography (GC) 1

기기분석 _ 기체크로마토그래피 (GC) 기체크로마토그래피 Gas Chromatography (GC) 1 기체크로마토그래피 Gas Chromatography (GC) 1 GC 의장점 빠른시간내에분석가능 높은분리능으로다성분분석가능 높은감도 MSD, AED와쉽게연결가능 높은정량재현성 적은시료주입량 ( 여러번주입가능 ) 2 기체크로마토그래프구성 운반기체 주입구 컬럼 검출기 데이터시스템 3 RESET 장치의구성도 Filters/Traps Data system H Regulators

More information

목 록( 目 錄 )

목 록( 目 錄 ) 부 附 록 錄 목록( 目 錄 ) 용어설명( 用 語 說 明 ) 색인( 索 引 ) 목 록( 目 錄 ) 278 고문서해제 Ⅷ 부록 목록 279 1-1 江 華 ( 內 可 面 ) 韓 晩 洙 1909년 10월 11일 1-2 江 華 ( 內 可 面 ) 韓 晩 洙 洪 元 燮 1909년 10월 2-1 江 華 ( 府 內 面 ) 曺 中 軍 宅 奴 業 東 고종 18년(1881) 11월

More information

소화설비규정

소화설비규정 소화설비규정 - 총목차 - Ⅰ. 통칙 Ⅱ. 초기소화설비규정 Ⅲ. 소화전설비규정 Ⅳ. 소화펌프자동차설비규정 Ⅴ. 자동화재탐지설비규정 Ⅵ. 스프링클러설비규정 Ⅶ. 자동화재속보설비규정 Ⅷ. 포소화설비규정 Ⅸ. 이산화탄소소화설비규정 Ⅹ. 할론1301소화설비규정 Ⅺ. 청정소화약제소화설비규정 Ⅻ. 소화설비할인율표 ⅩⅢ. 부록 Ⅰ. 통칙 Ⅰ. 통칙 Ⅱ. 초기소화설비규정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9주차.pptx [읽기 전용]

Microsoft PowerPoint - 9주차.pptx [읽기 전용] 환경화학 (Environmental Chemistry) 충북대학교환경공학과 담당교수 : 임동희교수, E8-10 동 803 호 E-mail: limkr@cbnu.ac.kr 충북대학교환경공학과환경화학 (Environmental Chemistry), 임동희 1 학습목표 6 장물오염물질과물오염 (On-line class: Ch.6-4) 중요개념정리 생물학적산소요구량

More information

02...~29.

02...~29. O2 우주의 탄생과 원자의 형성 보충 Ti 쿼크는 위, 아래, 맵시, 야릇한, 꼭대기, 바닥의 6종류가 있고, 이 중 위 쿼크와 아래 쿼크가 양성자와 중성자를 이룬다. 02-1 02-2 기본 입자 1. 기본 입자 물질을 나누었을 때 더 이상 구분할 수 없는 가 장 작은 입자 쿼크와 경입자(렙톤)로 구분한다. 초기 우주의 진화와 원자의 형성 1. 초기 우주의

More information

2008학년도대수능 6월모의평가 ( 과 학탐구-생물Ⅱ) 정답및해설 < 정답 >

2008학년도대수능 6월모의평가 ( 과 학탐구-생물Ⅱ) 정답및해설 < 정답 > 2008학년도대수능 6월모의평가 ( 과 학탐구-생물Ⅱ) 정답및해설 < 정답 > 1. 5 2. 2 3. 3 4. 3 5. 1 6. 3 7. 3 8. 4 9. 1 10. 5 11. 4 12. 5 13. 4 14. 1 15. 1 16. 2 17. 1 18. 2 19. 2 20. 5 에서 6개만이상염색체이고 2개의성염색체를가진다. 3. ( 가 ) 는조면소포체의리보솜에서합성된단백질이골지체로이동되고,

More information

목차 ⅰ ⅲ ⅳ Abstract v Ⅰ Ⅱ Ⅲ i

목차 ⅰ ⅲ ⅳ Abstract v Ⅰ Ⅱ Ⅲ i 11-1480523-000748-01 배경지역 ( 백령도 ) 에서의 대기오염물질특성연구 (Ⅲ) 기후대기연구부대기환경연구과,,,,,,, Ⅲ 2010 목차 ⅰ ⅲ ⅳ Abstract v Ⅰ Ⅱ Ⅲ i 목차 Ⅳ ii 목차 iii 목차 iv 목차 μg m3 μg m3 v 목차 vi Ⅰ. 서론 Ⅰ μm μg m3 1 Ⅰ. 서론 μg m3 μg m3 μg m3 μm 2

More information

Jksvs019(8-15).hwp

Jksvs019(8-15).hwp Grade I Grade II Grade III 12 대한혈관외과학회지 : 제 20 권 제 1 호 2004 Control Group A Group B Fig. 4. Microscopic findings of vein wall in control, group A and group B on the day of 7 after venous occlusion. The

More information

BN H-00Kor_001,160

BN H-00Kor_001,160 SPD-SHD/SPD-0SHD BN68-008H-00 ..... 6 7 8 8 6 7 8 9 0 8 9 6 8 9 0 6 6 9 7 8 8 9 6 6 6 66 67 68 70 7 7 76 76 77 78 79 80 80 8 8 8 8 8 86 87 88 89 90 9 9 9 9 9 96 96 98 98 99 0 0 0 0 06 07 08 09 0 6 6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ºÐÆ÷ÃßÁ¤(ÀüÄ¡Çõ).ppt

Microsoft PowerPoint - ºÐÆ÷ÃßÁ¤(ÀüÄ¡Çõ).ppt 수명분포및신뢰도의 통계적추정 포항공과대학교산업공학과전치혁.. 수명및수명분포 수명 - 고장 까지의시간 - 확률변수로간주 - 통상잘알려진분포를따른다고가정 수명분포 - 확률밀도함수또는 누적 분포함수로표현 - 신뢰도, 고장률, MTTF 등신뢰성지표는수명분포로부터도출 - 수명분포추정은분포함수관련모수의추정 누적분포함수및확률밀도함수 누적분포함수 cumulav dsbuo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완본(최종인쇄본).hwp

조사보고서  완본(최종인쇄본).hwp 뉴질랜드 농업투자환경조사보고서 ( 주 ) 제이앤드에이 Ÿ Ÿ Ÿ Ÿ Ÿ Ÿ Ÿ Ÿ Ÿ 2.3) Waipara Limestone Vineyard Estate 토양특성 [표 2-7] Waipara Limestone Vineyard Estate 부지 토양 특성 유효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μ μ - 13 - - 14 - - 15 - - 16 - - 17 - δ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A As S - 24 - - 25 - - 26 - - 27 - - 28 - μ

More information

10 (10.1) (10.2),,

10 (10.1) (10.2),, Chapter 16 Precipitation Equilibria Copyright 2001 by Harcourt, Inc. All rights reserved. Requests for permission to make copies of any part of the work should be mailed to the following address: Permissions

More information

ㄴ. 중성자는위(u) 쿼크 1 개와아래(d) 쿼크 2 개로구성되어있다. ㄷ. 쿼크사이의강한상호작용을매개하는입자는글루온이다. 5. 열역학법칙 [ 정답맞히기] 철수. 페트병안공기의부피가증가하였으므로공기는외부에일을 한것이다. 민수. 페트병안공기의압력과부피가증가하였으므로열은따

ㄴ. 중성자는위(u) 쿼크 1 개와아래(d) 쿼크 2 개로구성되어있다. ㄷ. 쿼크사이의강한상호작용을매개하는입자는글루온이다. 5. 열역학법칙 [ 정답맞히기] 철수. 페트병안공기의부피가증가하였으므로공기는외부에일을 한것이다. 민수. 페트병안공기의압력과부피가증가하였으므로열은따 < 정답> 2014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 ( 물리Ⅰ ) 정답및해설 1. 5 2. 3 3. 3 4. 5 5. 4 6. 2 7. 1 8. 4 9. 1 10. 1 11. 4 12. 5 13. 3 14. 4 15. 5 16. 2 17. 3 18. 2 19. 3 20. 5 < 해설> 1. 마이크와스피커 [ 정답맞히기] ㄱ. 마이크의진동판은소리에의한공기의진동으로진동하게된다.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Ion Selective Electrode 관련 내용

Ion Selective Electrode 관련 내용 1. ISE (Ion Selective Electrode) 1) 전해질의 CALIBRATION 결과 CALIBRATION MONITOR TEST IS.EMF S1 EMF S2 EMF S3 EMF SLOPE IS.CONC S3 CONC C.VALUE Na -35.4-39.6-32.0-35.7 60.8 140.7 138.9 0.1 K -35.7-48.9-27.0-39.8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DB9CCBBFDB9B0C0C720BCBAC0E5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 DB9CCBBFDB9B0C0C720BCBAC0E52E BC8A3C8AF20B8F0B5E55D> 1. 미생물의영양 1-1 영양소요구 1) 필수영양소 - 대량원소 (macronutrient): 미생물생장에많은양으로필요 (95% 이상 ) -> C, H, O, N, S, P, K, Ca, Mg, Fe -> C H O N S P: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핵산의구성성분 -> K: 효소활성 -> Ca: 다양한기능, 내생포자의내열성 -> Mg: 효소의조효소, 리보솜,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에너지, 효소와조절 (1) 에너지와일 (2) 효소 (3) 물질대사조절 2. 에너지생성 (1) 물질대사개요 (2) 포도당분해 (3) 발효 (4) TCA 회로 (5) 전자전달과산화적인산화 (6) 무기호흡 (7) 탄수화물분해 (8) 지질이화 (9) 단백질이화 (10) 무기분자산화 (11) 광합성 3. 에너지이용 (1) 생합성 (2) 광합성 (3) P. S.

More information

진단, 표시・광고법 시행 1년

진단, 표시・광고법 시행 1년 진단, 표시 광고법 시행 1년 표시 광고규제 법규는 통합되어야 한다! 정은종 호텔롯데 경영지원실/지적재산권법 석사 표시광고법 시행 1년 입법과정에서 많은 논란이 있었던 표시광고법이 제정되어 시행( 99년 7월)된지 벌써 1년이 지났다. 공정거래법 23조1항6호의 부 당표시광고 규정이 분가하여 탄생한 표시광고법은 기존 공정거래법이 부당표시광고(허위 과장, 기만,

More information

<C3D1C1A4B8AE20303120B0E6BFECC0C720BCF620323030B9AE2E687770>

<C3D1C1A4B8AE20303120B0E6BFECC0C720BCF620323030B9AE2E687770> 1. 1. 1) 1. 경우의 수 주사위를 한 개를 던질 때, 다음 경우의 수 (1) 소수 4. 4. 4) 집에서 학교로 가는 버스는 3 개 노선, 지하철은 4 개 노선이 있다.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하여 집 에서 학교로 가는 방법은 모두 몇 가지인가? (2) 5의 약수 2. 2. 2) 1~10 숫자에서 하나를 뽑을때, (1) 3의 배수 경우의수 5. 5. 5)

More information

유전자의전승 (Genetic Heritage) 일러두기 1 서론 3 제 장더러브렛유전자풀 - 기원 9 제 장더러브렛종을형성한위대한선대마들 59 제 장스피드와스태미나인자 95 제 장심장의크기와 X 요인의유전가능성 115 제 장부계혈통의생존 - 생식력과주기적기능 139 제 장세포의미토콘드리아와모계의중요성 175 제 장 BLANDFORD 가스태미나에미친영향

More information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 연구보고서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 연구보고서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5C0E55F36C0E55FC8ADC7D0B0E8BBEA5FB1E2C3BCBED7C3BC5FB0ADC0C7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5C0E55F36C0E55FC8ADC7D0B0E8BBEA5FB1E2C3BCBED7C3BC5FB0ADC0C7205BC8A3C8AF20B8F0B5E55D> Chapter 5. 화학계산 5.1 화학적문장 : 화학식화학반응식 : 변화에관련된원소와화합물을나타내기위하여기호와화학식을사용하여화학변화를기술화학반응식균형맞추기 ex) 수소는산소와반응하여물을생성한다. 화학반응식의균형맞추는전략 1. 어떤원소가반응식의양쪽에있는한가지물질에만들어있다면그원소의균형을먼저맞춘다. 2. 원소로존재하는반응물이나생성물은가장나중에균형을맞춘다. ex)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제14장연습및예상문제_2012.pptx

Microsoft PowerPoint - E제14장연습및예상문제_2012.pptx 제 4 장연습문제 4-4-7 4-4- 4-8 4-4 4-4-9 4-5 4-4 4-0 4-6 4-5 4-4-7 4-6 4-4-8 홈페이지예제문제 - -6-7 4- 어떤이상기체의온도가 400 K 이다. 이제기체의압력을.0 ka 로일정하게유지시킨채기체의부피를 0.00 m 에서 0.00 m 로증가시킨다. 이과정동안기체에는.0 kj 의열량이공급되었다고한다. 이기체내부에너지의변화를구하여라.

More information

Chapter 26

Chapter 26 11 주 RNA 합성 11.1 DNA-dependent synthesis of RNA: Bacteria에서의 transcription l RNA polymerase (5 subunits로구성 : 2α, β, β, σ) l 효소에의한 RNA 합성의특징 - Complementary sequence to template DNA - RNA chain의합성방향 : 5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물의 증기압과 증발 엔탈피 실험 일자 : 2016년 1월 11일 (월) 공동실험자 : 이주찬, 이주찬 제 출 자 : 이주찬 실험 개요 I 실험 목적 온도에 따른 물의 증기압을 실험으로 측정한다.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물의 증발

물의 증기압과 증발 엔탈피 실험 일자 : 2016년 1월 11일 (월) 공동실험자 : 이주찬, 이주찬 제 출 자 : 이주찬 실험 개요 I 실험 목적 온도에 따른 물의 증기압을 실험으로 측정한다.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물의 증발 물의 증기압과 증발 엔탈피 실험 일자 : 2016년 1월 11일 (월) 공동실험자 : 14088 이주찬, 14088 이주찬 제 출 자 : 14088 이주찬 실험 개요 I. 1.1. 실험 목적 온도에 따른 물의 증기압을 실험으로 측정한다.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물의 증발 엔탈피를 구한다. 1.2. 이론적 배경 증기압 증기가 고체 또는 액체와 동적 평형 상태에

More information

(52) CPC 특허분류 B01D 53/62 ( ) Y02C 10/10 ( ) (72) 발명자 이정현 대전광역시서구대덕대로 246 넥서스밸리 B 동 1417 호 박영철 대전광역시유성구반석동로 33 반석마을 5 단지아파트 505 동 201 호 이발명

(52) CPC 특허분류 B01D 53/62 ( ) Y02C 10/10 ( ) (72) 발명자 이정현 대전광역시서구대덕대로 246 넥서스밸리 B 동 1417 호 박영철 대전광역시유성구반석동로 33 반석마을 5 단지아파트 505 동 201 호 이발명 (19) 대한민국특허청 (KR) (12) 등록특허공보 (B1) (51) 국제특허분류 (Int. Cl.) B01D 53/22 (2006.01) B01D 53/62 (2006.01) (52) CPC 특허분류 B01D 53/225 (2013.01) B01D 53/228 (2013.01) (21) 출원번호 10-2015-0076621 (22) 출원일자 2015 년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2 - - 3 - - 4 - 장비구성 : - 5 - - 6 - 치 - 7 - μ - 8 - - 9 - 고체흡착관의안정화방법및기기 (Tube conditioner)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전기냉각저온농축장치 (TD) GC/FPD - 18 - GC/FID Headspac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4note

Microsoft PowerPoint - ch4note 강의개요 Chapter 4 Reactions in Aqueous Solution ( 수용액중의반응 ) 농도의종류와계산 수용액중의반응 Pb(NO 3 (aq) + 2KI (aq) HCl (aq) + NaOH (aq) Alka-Selter/Water Cu wire/ag(no 3 ) (aq) 침전반응산 - 염기중화반응기체생성반응산화환원반응 용액 (Solu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ab.4

Microsoft Word - Lab.4 Lab. 1. I-V Lab. 4. 연산증폭기 Characterist 비 tics of a Dio 비교기 ode 응용 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비교기비교기응용회로를이해 응용회로를구성, 측정및평가해서연산증폭기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비교기응용회로 (a) 기본비교기 (b) 출력제한 비교기 (c) 슈미트트리거 (d) 포화반파정류회로그림 4.1. 연산증폭기비교기응용회로

More information

몰과원자량 1) 몰 원자, 분자, 이온과같이눈에보이지않는입자를셀때사용하는단위로서 1몰은 6.022X10 23 개의입자를가진다 (6.022X10 23 : 아보가드로수 ). 예를들어, 수소원자 1몰은 6.022X10 23 개의수소원자이다. 아보가드로의법칙 : 모든기체는같은

몰과원자량 1) 몰 원자, 분자, 이온과같이눈에보이지않는입자를셀때사용하는단위로서 1몰은 6.022X10 23 개의입자를가진다 (6.022X10 23 : 아보가드로수 ). 예를들어, 수소원자 1몰은 6.022X10 23 개의수소원자이다. 아보가드로의법칙 : 모든기체는같은 Chapter 3: Properties of a pure substance III: Ideal gas 저밀도와적정밀도가스의 P-v-T 거동 분자사이에작용하는힘과관련되어서분자의위치에너지가존재하며, 이는임의의순간에분자간의힘의크기와분자상호간의위치에따라변하는에너지이다. 고밀도의분자에서는분자간의거리가짧아서위치에너지가크다. 다시말해, 분자상호간에서로영향을받으므로비독립적이다.

More information

원자와분자 (atom and molecule) 이온 : 더욱안정해지기위해전자를잃거나얻은분자나원자 음이온 = negative ion = anion = 원자가전자를얻어서 (-) 전하를띠는원자 양이온 = positive ion = cation = 원자가전자를잃어서 (+) 전

원자와분자 (atom and molecule) 이온 : 더욱안정해지기위해전자를잃거나얻은분자나원자 음이온 = negative ion = anion = 원자가전자를얻어서 (-) 전하를띠는원자 양이온 = positive ion = cation = 원자가전자를잃어서 (+) 전 2 장. 식물학과화학 원자와분자 (atom and molecule) 이온 : 더욱안정해지기위해전자를잃거나얻은분자나원자 음이온 = negative ion = anion = 원자가전자를얻어서 (-) 전하를띠는원자 양이온 = positive ion = cation = 원자가전자를잃어서 (+) 전하를띠는원자 전기음성도 (electronegativity) 분자내원자가결합에관여한전자를끌어당기는정도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세포 (cell) 의정의 : 신체의구조와기능을수행하는최소단위 ( 인체의기본단위 ) 1) 신체는다양한세포로구성되어있음 2) 세포의평균크기 : 10~30μm (1) 림프구 : 5μm (2) 적혈구 : 7.5μm (3) 신경세포체 : 100μm 전후 (4) 난세포 : 150~200μm 2. 세포의형태 : 본래수정란에서유래하는구상형이지만분화, 발육함에따라서그기능을수행하기위해보다적당한형태를취하게됨

More information

A~E 구간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4 점 ) 1 A 구간에서승화가일어나고있다. 2 B 구간에서는열을흡수하지않는다. 3 C 구간에서존재하는물질은모양이일정하다. 4 외부압력이바뀌면 D 구간의온도는변한다 g의얼음으로실험하면 D 구간의온도는변한다. 7. 그림은어떤

A~E 구간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4 점 ) 1 A 구간에서승화가일어나고있다. 2 B 구간에서는열을흡수하지않는다. 3 C 구간에서존재하는물질은모양이일정하다. 4 외부압력이바뀌면 D 구간의온도는변한다 g의얼음으로실험하면 D 구간의온도는변한다. 7. 그림은어떤 1. 다음중순물질과혼합물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 은것은? (3 점 ) 4 어는점에서는기체와액체가함께존재한다. 5 입자사이인력이강할수록녹는점이높아진다. 1 공기와청동은혼합물이다. 2 암석, 과일쥬스, 흙탕물은불균일혼합물이다. 3 순물질은한종류의물질로만이루어져있다. 4 균일혼합물은성분물질들이균일하게섞여있다. 5 혼합물의끓는점은성분비율에관계없이일정하다. 5. 그림은얼음조각과빙산을나타낸것이다.

More information

여기서, : enr 상수 tm m3 /mo 2 확산가스의기상분압, 액상농도, 경막내의분압분포및농도분포는시간적으로변화 가없고정상상태에있다. 확산가스 A 의경막으로의흡수량을 단위시간, 단위면적당의물 질이동량 N A mo/hr ㆍm2 으로정의할때, 확산량과같다. < 참고 >

여기서, : enr 상수 tm m3 /mo 2 확산가스의기상분압, 액상농도, 경막내의분압분포및농도분포는시간적으로변화 가없고정상상태에있다. 확산가스 A 의경막으로의흡수량을 단위시간, 단위면적당의물 질이동량 N A mo/hr ㆍm2 으로정의할때, 확산량과같다. < 참고 > 3. 가스흡수 Absorpton Theor 3. 머리말. 이중경막설 doube fm theor b ews Whtmn 두상 phse 이접할때, 두상이접한경계면의양측에경막이존재한다는가정. 이때확산을일으키는추진력은두상에서의확산물질의농도차또는분압차이며주어진온도, 압력에서평형상태가되면물질의이동은정지한다. 기액두상의본체에서는확산물질의농도 또는분압 기울기차가거의없으니기액의경막내에서는농도기울기가있으며두상의경계면에서평형을이루려고하기때문이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1Array.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1Array.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1 참고자료 배열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배열의선언과사용 같은형태의자료형이많이필요할때배열을사용하면효과적이다. 배열의선언 배열의사용 배열과반복문 배열의초기화 유연성있게배열다루기 한빛미디어

More information

72 Chap 4 : Acids and Bases 4.1 Arrhenius acids and bases 4.2 Brϕnsted-Lowry acids and bases 4.3 Acid dissociation constants, pk a, and strengths of a

72 Chap 4 : Acids and Bases 4.1 Arrhenius acids and bases 4.2 Brϕnsted-Lowry acids and bases 4.3 Acid dissociation constants, pk a, and strengths of a 72 hap 4 : Acids and Bases 4.1 Arrhenius acids and bases 4.2 BrϕnstedLowry acids and bases 4.3 Acid dissociation constants, pk a, and strengths of acids and bases 4.4 The position of equilibrium in acidbase

More information

........01~11

........01~11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온도에민감한 물품포장안내

온도에민감한 물품포장안내 온도에민감한 물품포장안내 온도에민감한물품포장안내 1 온도에민감한물품 DHL 익스프레스는고객님의물품이정해진온도범위안에서운송되는것이얼마나요한일인지잘알고있습니다. 따라서고객님의요구조건을충족시킬수있는다양한포장솔루션을제공하고있습니다. 각온도범위에따른다양한크기의포장박스가준비되어있으므로, 고객님께서는온도안정성을보장할수있는가장좋은포장방법을선택하실수있습니다. 포장범위 온도분류

More information

Visual Basic 반복문

Visual Basic 반복문 학습목표 반복문 For Next문, For Each Next문 Do Loop문, While End While문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2 5.1 반복문 5.2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3 반복문 주어진조건이만족하는동안또는주어진조건이만족할때까지일정구간의실행문을반복하기위해사용 For Next For Each Next Do Loop While Wend 4 For

More information

6. 그림은수소의선스펙트럼중라이먼계열과발머계열을진동수 로표현한것이다. 8. 표는 1, 2 주기원소로이루어진 CA 3, DB 2, EF 3, F 2B 분자에대 한자료이다.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 은? ( 단, 수소원자의에너지준위 E n=- 이다.) ㄱ

6. 그림은수소의선스펙트럼중라이먼계열과발머계열을진동수 로표현한것이다. 8. 표는 1, 2 주기원소로이루어진 CA 3, DB 2, EF 3, F 2B 분자에대 한자료이다.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 은? ( 단, 수소원자의에너지준위 E n=- 이다.) ㄱ 2015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백브라더스 9 월모의평가문제지 제 4 교시과학탐구영역 ( 화학 Ⅰ) 성명수험번호 3 1 1. 다음은인류문명의발달에기여한화학반응과그화학반응식이 다. 3. 그림은여러가지탄소동소체의모형이다. ( 가 ) 화석연료의연소 : CH 4 + 2O 2 ( ᄀ ) + 2H 2O ( 나 ) 암모니아합성 : N 2 + ( ᄂ ) 2NH 3 ( 다 )

More information

제16장 소진화

제16장 소진화 2.1 에너지, 효소 2.1.1 에너지, 생명그리고열역학법칙 에너지는다른형태와상태로존재한다 운동에너지 (kinetic energy) : 파동, 전자, 원자, 분자기질, 물체와같은움직임의에너지 ( 전기에너지, 복사에너지, 열에너지, 소리와움직임의에너지 ) 퍼텐셜 ( 위치 ) 에너지 (Potential energy) : 움직이지않는위치또는원자가특별하게배열되어있을때나타나는저장된에너지

More information

. 물질의조성 화학식의결정 plus 개념 원소분석 원소분석장치 : 탄소 ( C), 수소 ( H), 산소 ( O) 로이루어진화합물의성분조성을알아내 는장치이다. 건조한산소를공급하면서시료를완전연소시킬때생성되는이산화탄 소와물의질량을측정한다. O NaOH 은 HªO 과 COª

. 물질의조성 화학식의결정 plus 개념 원소분석 원소분석장치 : 탄소 ( C), 수소 ( H), 산소 ( O) 로이루어진화합물의성분조성을알아내 는장치이다. 건조한산소를공급하면서시료를완전연소시킬때생성되는이산화탄 소와물의질량을측정한다. O NaOH 은 HªO 과 COª 0 화학식량 화학식과화학식량 plus 개념 화학식물질을이루는원자의종류와개수를원소기호와숫자로나타낸식 분자식 : 분자를이루는원자의종류와개수를나타낸식 물 -HªO, 암모니아 -NH, 포도당 -C HÁªO 실험식 : 물질을이루는원자의종류와개수를가장간단한정수비로나타낸식 분자식 =( 실험식 )Ç ( 단, n= 정수 ) 분자식은실험식의정수배 포도당 -CH O, 염화나트륨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8

Microsoft PowerPoint - Ch8 Ch. 8 Field-Effect Transistor (FET) and Bias 공핍영역 D G S 채널 8-3 JFET 바이어스 자기바이어스 (self-bias) R G - 접지로부터 AC 신호를분리 I D I G = 0 G = 0 D I D I S S = I S R S I D R S S I S = G - S = 0 I D R S = - I D R S D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기대수명과건강수명 한국인의기대수명이빠른속도로늘어나고있지만, 건강수명은그만큼따라가지못하는것으로나타남 ( 통계청, 2012년생명표 ) - 2012년출생자기준 - 기대수명 : 81.4년 ( 남자 : 77.9년, 여자 : 84.6년 ) 4.4년 - 유병기간 : 남자 (12.7년), 여자 (17.9년) - 건강기대수명 : 남자 (65.2년), 여자 (66.7년) 민간전문가들이내놓은기존연구결과와도일맥상통함.

More information

36 Chap 20 : Conjugated Systems 20.1 Stability of Conjugated Dienes Diene : 2 개의 C=C 이중결합을가진화합물 C 1,4-Pentadiene 1,3-Pentadiene 1,2-Pentadiene (unconj

36 Chap 20 : Conjugated Systems 20.1 Stability of Conjugated Dienes Diene : 2 개의 C=C 이중결합을가진화합물 C 1,4-Pentadiene 1,3-Pentadiene 1,2-Pentadiene (unconj 36 Chap 20 : Conjugated Systems 20.1 Stability of Conjugated Dienes Diene : 2 개의 C=C 이중결합을가진화합물 C 1,4-Pentadiene 1,3-Pentadiene 1,2-Pentadiene (unconjugated diene) (conjugated diene) (cumulated diene)

More information

..........

.......... 통권 제101호(2007년 10월호) 특허가족 건강길라잡이(비만 시리즈4) 특허가족 건강길라잡이 (비만 시리즈 4) 변리사 김 일 성 킴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비만과 영양소 4. 무기질(Minerals) 무기질은 단백질, 당질, 지질들과 달리 에너지를 낼 수 없고, 비타민류와 달리 조리과정에서 파괴되지 않는다. 그러나 물에 용해되므로 조리 중의 용액을 버리

More information

연구목표 재료및방법 년도시험연구보고서

연구목표 재료및방법 년도시험연구보고서 ABSTRACT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termine the optimum concentration of cactus standard nutrient solution for hydroponic culture in potted succulents, Echeveria derenbergii, Sedeveria Letizia and Cotyledon

More information

XXXXXX XXXXXX

XXXXXX XXXXXX KEI 2004 RE-13 연구보고서 실내공기질 관리제도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공성용 이희선 XXXXXX XXXXXX 제1장 서 론 1 2 실내공기질 관리제도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제2장 실내공기질과 건강 3 4 실내공기질 관리제도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제2장 실내공기질과 건강 5 6 실내공기질 관리제도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제2장 실내공기질과

More information

2020 생명과학 I

2020 생명과학 I 2020 생명과학 I 유전빼고 10 분컷 활용법 1. 인강 / 수업등으로충분히실력을다진후보자 2. 꼭알아야할필수개념 + 지협개념 + 각종평가원 / 사설모의고사를풀면서헷갈렸던점, 중요했던점, 꿀팁등을다넣었다. 3. 여기있는거다외우고열심히하면유전빼고 10분컷가능하다. 1. 생명과학의이해 1) 생명현상의특성 ( 그림이나설명에해당하는특성을빠르게찾는것이중요 ) 세포로구성

More information

Version 3.0 SOP 24 이산화탄소 fugacity October 12, 2007 SOP 24 순수이산화탄소가스나공기중 이산화탄소의 fugacity 계산 1. 대상및적용분야 이절차는순수이산화탄소가스나공기에서이산화탄소의 fugacity 를계산하는 방법을다룬다.

Version 3.0 SOP 24 이산화탄소 fugacity October 12, 2007 SOP 24 순수이산화탄소가스나공기중 이산화탄소의 fugacity 계산 1. 대상및적용분야 이절차는순수이산화탄소가스나공기에서이산화탄소의 fugacity 를계산하는 방법을다룬다. SOP 4 순수이산화탄소가스나공기중 이산화탄소의 ugacity 계산 1. 대상및적용분야 이절차는순수이산화탄소가스나공기에서이산화탄소의 ugacity 를계산하는 방법을다룬다. ƒ(co ) 는 Pascal 또는기압으로표시한다 1.. 정의 기체상태인화학종의화학포텐셜 (chemical otential, µ ) 은그들의 ugacity (ƒ ) 로 나타내진다. 이는다음식으로정의된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HAPTER 3 Water:The Medium of Life 물분자의구조비공유결합의종류물의열성질물의용매성질 Introduction to Water 생체내 70% 이상존재 (50-95%) Biomolcule의용매영양소운반, 대사에서의효소촉매반응, 화학적 energy 전달등매질의역할녹는점, 끓는점, 기화열이높아자연계에서액체상태로존재 생명탄생의근원 물분자내부에응집력이크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4 장. 가우스의법칙 (Gauss s law) 24.1 전기선속 24.2 가우스의법칙 24.3 다양한형태의전하분포에대한가우스의법칙의적용 24.4 정전기적평형상태의도체 24.1 전기선속 (lectric Flux) o A New Look at Coulomb's Law - Coulomb's Law : 전하간의상호작용력 각전하에의한전기장의 Vector 합에의하여전체전기장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