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1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슬라이드 1"

Transcription

1 수험경제학 동국대학교 교수이시영 이교과목은교육과학기술부국고지원금으로개발되었습니다.

2 제 10 장 생산함수와생산자균형

3 학습목표 단기생산함수에대해이해한다. 생산의장기분석을안다. 실증적생산함수에대해이해한다.

4 학습순서 단기생산함수 생산의장기분석 실증적생산함수

5 10-1. 단기생산함수 (1) 생산함수 (production function) 의정의 : 생산요소투입량 (input) 에따른생산물산출량 (output) 사이의기술적관계. 생산요소로서자본 K 와노동 L 만있다고가정할때생산함수는다음과같이나타낸다. (2) 단기의생산함수 : 단기란생산요소중에서불변적 ( 변할수없는 ) 생산요소가존재하는경우를뜻한다. 불변요소인자본의투입량이이고노동 L 만이가변요소인경우에단기생산함수를노동의총생산물 (total product of labor, TPL) 이라한다.

6 (3) 노동의평균생산물 (average product, AP L ) 과 한계생산물 (marginal product, MP L )

7 (4) 총생산물과평균생산물, 한계생산물의관계 : 총생산물곡선은 [ 그림 10-1] 에서보는것과같이대체로종 ( 鐘 ) 모양이다. 노동투입량이 L=L 0 일때 AP L 은각 θ 의탄젠트 (tangent) 값이므로각 θ 가커질수록점점커진다. 따라서 θ 의빗변이 TP L 과접하는 L 1 에서 AP L 이가장커지고 L 1 보다노동투입량이증가하면 AP L 이감소한다. 그리고 MP L 은 TP L 의기울기이므로기울기가증감이바뀌는변곡점까지 MP L 이증가하다가이후에는감소하며, AP L 이극대가되는점에서 AP L =MP L 이된다.

8 (5) 생산의 3단계 : 한계생산물의크기에따라생산을다음과같이 3단계로구분한다. 1 생산의 Ⅰ단계 : 원점에서 AP L 이극대가되는점까지의영역으로서, 노동의한계생산물은양 (+) 이지만자본의한계생산물은음 (-) 이되는구간. 2 생산의 Ⅱ단계 : AP L 이극대인점과 MP L 이 0인점사이의영역으로서, 노동의한계생산물과자본의한계생산물이모두양 (+) 인구간이므로생산의경제적영역. 3 생산의 Ⅲ단계 : MP L 은음 (-) 이지만자본의한계생산물은양 (+) 인구간.

9 퀴즈문제 ( 정답 4) 수확체감의법칙이작용하고있을때가변생산요소의투입이한단위더증가하면?(2002 감평 ) 1 총생산물은반드시감소한다. 2 평균생산물은반드시감소하지만총생산물은증가할수도 있고감소할수도있다. 3 한계생산물은반드시감소하지만총생산물과평균생산물은 반드시증가한다. 4 한계생산물은반드시감소하지만총생산물과평균생산물은 증가할수도있고감소할수도있다. 5 한계생산물이마이너스가된다.

10 10-2. 생산의장기분석 (1) 등생산량곡선 ⅰ. 등생산량곡선 (isoquant) 의정의 : 장기에서는노동뿐만아니라자본도가변적이므로두생산요소의변동을동시에고려해야한다. 일정한생산량 Q 0 을얻기위한두생산요소인노동 L과자본 K의결합비율들을연결한곡선으로서, 등량곡선또는생산무차별곡선 (production indifference curve) 이라고도한다. 등생산량곡선 : Q 0 =f(l, K)

11 ⅱ. 등생산량곡선의성질 : 등생산량곡선은무차별곡선과거의유사한성질을가진다. 1 두생산요소 L 과 K 의한계생산물이모두양인범위내에서는음의기울기를갖는다. [ 그림 10-2] 에서구간 Ⅰ 은 K 의한계생산물이음이며구간 Ⅲ 은 L 의한계생산물이음인영역인데, 이것은 [ 그림 10-1] 에서생산을세단계로구분하는것과이론적으로동일하다. 등생산량곡선의기울기가음인생산의 Ⅱ 단계에서는두생산요소의한계생산물이모두양이다. 그리고 Ⅰ, Ⅱ, Ⅲ 구간의경계선을분계선 (ridge lines) 이라한다.

12 2 서로다른생산량의두등생산량곡선은절대교차하지않는다. 3 원점으로부터멀리위치하는등생산량곡선일수록더많은생산량을나타낸다. [ 그림 10-2] 에서등생산량곡선 c 는 b 보다, b 는 a 보다높은생산량을나타낸다. 4 등생산량곡선은원점에대해볼록하다.

13 (2) 기술적한계대체율 ⅰ. 기술적한계대체율 (marginal rate of technical substitution, MRTS LK ) 의정의 : 노동 L 을한단위더고용할때동일한생산량을유지하기위해줄여야하는자본 K 의양. 즉, 이는등생산량곡선기울기의절대치이다. 등생산량곡선이원점에대해볼록하다는것은노동 L 의고용량이증가할수록 MRTS LK 는감소한다는것을뜻한다.

14 ⅱ. 기술적한계대체율과한계생산물의관계 : 노동 L 의고용량을 ΔL 만큼늘리면생산량은 ΔL MP L ( 노동의한계생산물 ) 만큼증가하며, 자본 K 의고용량을 ΔK 만큼줄이면생산량은 ΔK MP K ( 자본의한계생산물 ) 만큼감소한다. 따라서노동과자본의고용량을각각 ΔL 과 ΔK 만큼늘리고줄여서생산량을동일하게유지하려면, ΔL MP L +ΔK MP K =0. 이식을정리하면,

15 (3) 등비용선 (isocost) : 일정한비용을모두지출하여구입할수있는두생산요소의배합점을모두연결한선으로서, 등비선이라고도한다. 생산요소시장에서노동 L 과자본 K 의가격이각각 P L 과 P K 이며기업의총비용이 C 0 이라면, 등비용선은 C 0 =P L L+P K K

16 (4) 생산자균형 (producer's equilibrium) : 주어진비용하에서생산량을최대로하는생산요소의배합. 아래 [ 그림 10-4] 에서보는것과같이생산자가 A 또는 B 와같은생산요소의배합을선택한다면비용 C 0 을모두지출하여 Q 0 만큼의생산량밖에는얻을수없으나, E 의생산요소배합을선택한다면상대적으로더높은 Q 1 을생산할수있다.

17 (4) 따라서주어진비용 C 0 로최대의생산량을얻는방법은주어진등비용선과등생량곡선이접하는점의생산요소배합을선택하는것이다. 즉, 등비용선과등생산량곡선의기울기가같은점 E 가생산자균형이므로생산자균형의조건은

18 (5) 확장선 (extension line, expansion path) : 총비용이증가하면등비용선은우측으로이동하는데, 이에따라생산자균형도이동한다. 이와같이총비용의변화에따라이동하는생산자균형을연결한궤적을확장선이라고하며, 규모선 (scale line) 이라고도한다.

19 (6) 기술진보 (technical progress) : 동일한양의생산요소를투입하여더많이생산하거나생산요소를종전보다적게투입하여동일한생산량을얻을수있게하는기술의변화. 따라서기술진보가발생하면, 등생산량곡선이원점의방향으로이동한다. 1 중립적기술진보 2 자본집약적기술진보 3 노동집약적기술진보

20 ⅰ. 중립적 (neutral) 기술진보 : [ 그림 10-6] 과같이기술진보가일어나서등생산량곡선이 Q 0 에서 Q 1 로이동하여생산자균형이 E 0 에서 E 1 로이동하더라도생산요소노동 L 과자본 K 의결합비율이동일하게유지되는기술진보.

21 ⅱ. 자본집약적 (capital intensive) 기술진보 : [ 그림 10-7] 과같이기술진보가일어나서등생산량곡선이 Q 0 에서 Q 1 로이동하여생산자균형이 E 0 에서 E 1 로이동하면노동과자본의결합비율 K/L 이증가하는기술진보. 노동절약적 (labor saving) 기술진보라고도한다.

22 ⅲ. 노동집약적 (labor intensive) 기술진보 : [ 그림 10-8] 과같이기술진보가일어나서등생산량곡선이 Q 0 에서 Q 1 로이동하여생산자균형이 E 0 에서 E 1 로이동하면노동과자본의결합비율 K/L 이감소하는기술진보. 자본절약적 (capital saving) 기술진보라고도한다.

23 10-3. 실증적생산함수 (1) 동차생산함수 (homogeneous production function) : 생산요소의투입을모두 λ배증가시킬때생산량이 λ k 배증가하면, 생산함수 Q=f(L, K) 를 k차동차생산함수라한다. f(λl, λk)=λ k f(l, K) k>1 : 규모의경제 k=1 : 규모에대한수확불변 k<1 : 규모의비경제

24 (2) 요소간대체탄력성 (elasticity of substitution) : 생산요소의대체의정도를측정하는계수로서, 값이클수록생산요소간대체가상대적으로용이하다. 요소간대체탄력성은노동과자본의기술적한계대체율 MRTS LK 의변화율 ΔMRTS LK /MRTS LK 에대한생산요소결합비율 K/L 의변화율 Δ(K/L)/(K/L) 로정의된다. 즉, 요소간대체탄력성 δ 는

25 [ 그림 10-9] 의 a 와같이 δ=0 이면생산요소간의대체가전혀이루어질수없기때문에등생산량곡선이 L 자형이고, b 와같이 δ= 이면두생산요소가완전대체재인경우로서등량곡선은직선이다.

26 (3) 실증적생산함수 ⅰ. 레온티에프생산함수 (Leontief production function) : 두생산요소가완전보완재이기때문에대체가불가능한경우 (δ=0) 의생산함수. 구체적인함수형태는다음과같은데, 여기서 α 와 β 는상수이며, min(x, y) 는 x 와 y 중에서작은것이값이되는함수이다. 레온티에프생산함수의등량곡선은앞의 [ 그림 10-9] 의 a 와같다. ⅱ. 콥 - 더글라스 (Cobb-Douglas) 생산함수 : 1934 년에콥 (C. W. Cobb) 과더글러스 (P. H. Douglas) 에의해발표된최초의실증적생산함수. 이생산함수는 1 차동차이며요소간대체탄력성은 1 이다. Q=AL α K 1-α (0<α<1)

27 ⅲ. 고정대체탄력성 (constant-elasticity-of-substitution, CES) 생산함수 : 에로우 (K. J. Arrow) 와솔로우 (R. M. Solow) 등의학자들이발표한실증적생산함수. 1 차동차함수이며요소간대체탄력성은 δ=1/(1+ρ) 로서항상일정한값을갖는다. Q=A[αL -ρ +(1-α)K -ρ ] -1/ρ (0<α<1, ρ>-1) ⅵ. 가변대체탄력성 (variable-elasticity-of-substitution. VES) 생산함수 : 레반카 (N. S. Revankar) 에의해 1970 년대에발표되었으며, 자본과노동의결합비율 K/L 이변함에따라요소간대체탄력성도변한다는가정하에서도출된생산함수. Q=AK α(1-ρσ) [L+(σ-1)K] αρσ (A>0, α>0, 0<ρ<1, 0 ρσ 1)

28 퀴즈문제 ( 정답 5) 노동 L 과자본 K 를투입하여생산하는어떤재화의생산함수가 Q=αL+βK 라면, 다음중에서옳지않은말은? 단, 여기에서 α 와 β 는양의상수이다. 1 생산요소의결합비율에관계없이기술적한계대체율이항상일정하다. 2 1 차동차생산함수이다. 3 노동과자본이완전보완재인경우이다. 4 한가지생산요소만을계속적으로증가시키더라도생산량은지속적으로증가한다. 5 α+β>1 이면, 이재화의생산에는규모의경제가작용한다.

29 문제풀이

30 10-1. 풀이 : 노동투입량이 20 에서 30 으로 10 단위증가할때생산량은 100 에서 180 으로 80 증가하였다. 그러므로노동투입량이한단위더증가할때생산량의증가분을의미하는노동의한계생산물은 MP L =80/10=8 이다. 그리고노동의평균생산물은 AP L =Q/L=180/30=6 이다.

31 10-2. 풀이 : AP L 이극대가되어 AP L =MP L 이되는점으로부터 MP L 이 0이되는점까지의 Ⅱ단계영역이생산의경제적영역이다. 그러므로다음의표에따르면, 노동투입량의경제적영역은 40 70이다. 노동 생산량 MP L AP L

32 10-3. 풀이 : L=16 과 K=9 일때생산량은 Q=24L 0.5 K 0.5 = =288 이다. 그러므로노동의평균생산물은 AP L =Q/L=288 16=18 이다. 그리고 Q 를 L 에대해편미분하면 MP L = Q/ L=12L -0.5 K 0.5 이다. 그러므로 L=16 과 K=9 일때 MP L = Q/ L=12L -0.5 K 0.5 =12 (1/ ) =12 (1/4) 3=9 이다.

33 10-5. 풀이 : : Lagrange 함수 F(L, K, λ)=l 0.6 K 0.4 +λ(100-5l-10k) 를 K, L, λ 에대해편미분하여 0 으로두면 1 과 2 식을정리하면, 4 식에서 λ 를소거하고정리하면, 6K=2L 이다. 이를 3 식과연립하여풀면, L=12 와 K=4 이다. 즉, 노동 12 단위와자본 4 단위를투입하면생산량이극대화된다.

34 10-7. 풀이 : 생산의극대화조건은 MP L /MP K =P L /P K 인데, 이를변형하면 이를한계생산물균등의법칙 (law of equal marginal products) 이라한다. 그런데문제에서 MP L =20, MP K =40, P L =4, P K =6 이므로 MP L /P L =20/4<40/6=MP K /P K 이다. 따라서단기에서기업은가변요소의한계생산물만변화시킬수있으므로생산의 Ⅱ 단계에서한계생산물균등의법칙을만족하기위해서는노동투입량을감소시켜서 MP L 을증가시켜야한다. 소비자이론에서한계효용균등의법칙이생산이론에서한계생산물균등의법칙에대응하는개념이라할수있다.

35 10-9. 풀이 : 노동과자본의가격이 P L 과 P K 이고총비용이 C 0 이면등비용선은 C 0 =P L L+P K K 이다. 등비용선의기울기가 - P L /P K 이므로노동의가격인임금이상승하면기울기는더급하게된다. 따라서확장선도기울기가커진다.

36 풀이 : a 는자본과노동의결합비율 K/L( 이를노동장비율이라함 ) 이 6/10 에서 5/5 로증가하고노동과자본의투입량이모두감소하였으므로자본집약적 ( 노동절약적 ) 기술진보이다. 그리고 c 는 K/L 이 6/10 에서 3/8 로증가하고노동과자본의투입량이모두감소하였으므로노동집약적 ( 자본절약적 ) 기술진보이다. 그러나 b 는과거에비해노동투입은감소하였으나자본투입은증가하였으므로기술진보가있었는지판단할수없는경우이다. 즉, 지금의등생산량곡선이과거에비해원점쪽으로더접근하였다는확실한근거가없다.

37 풀이 : K/L=k 와 MRTS LK =S 라두면, 요소간대체탄력성 δ 는 생산함수가 Q=AL α K β 일때 MP L =αal α-1 K β 와 MP K =βal α K β-1 이다. 그런데 S=MRTS LK =MP L /MP K 이다. 그러므로 S=(α/β)(K/L)=(α/β)k 이다. 따라서 ds/dk=α/β 이다. 이에따르면 δ 는 따라서생산함수가 Q=AL α K β 일때요소간대체탄력성은항상 δ=1 이다.

38 풀이 : CES 생산함수 Q=A[αL -ρ +(1-α)K -ρ ] -1/ρ 에서요소간대체탄력성은 δ=1/(1+ρ) 이다. 문제의생산함수는 ρ=0.5 인경우이므로 δ=1/(1+0.5)=2/3 이다.

39 10C-2. 풀이 : 노동자 10 명을고용한경우의평균생산물이 20 단위이므로총생산물은 20 단위 10 명 =200 단위이다. 노동자 1 명을더고용했을때평균생산물이 19 단위이므로총생산물은 19 단위 11 명 =209 단위이다. 그러므로 11 번째노동자의한계생산물은 =9 단위이다.

40 학습정리 총생산물, 평균생산물, 한계생산물 조업의 3단계 등량곡선과예산선 생산자균형 Leontief생산함수, Cobb-Douglass 생산함수, CES생산함수, VES생산함수

1 경제학기출문제의달인 생산자이론 2008 CPA 10. 어떤기업의생산함수는 이다. 여기에서 는생산량, 은노동투입량, 그리고 는자본투입량을나타낸다. 노동의단위당임금이 300, 자본의단위당임대료가 500 인경우이 기업

1 경제학기출문제의달인 생산자이론 2008 CPA 10. 어떤기업의생산함수는 이다. 여기에서 는생산량, 은노동투입량, 그리고 는자본투입량을나타낸다. 노동의단위당임금이 300, 자본의단위당임대료가 500 인경우이 기업 http://blog.daum.net/ecomania 1 경제학기출문제의달인 생산자이론 2008 CPA 10. 어떤기업의생산함수는 이다. 여기에서 는생산량, 은노동투입량, 그리고 는자본투입량을나타낸다. 노동의단위당임금이 300, 자본의단위당임대료가 500 인경우이 기업의비용함수 로알맞은것은? 1 2 3 4 5 11. 어떤기업이전력 (E) 과노동 (L) 을투입하여일정한양의제품을생산한다.

More information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u 생산요소시장의특성 è 생산요소시장또는요소시장이란생산요소가거래되는 시장 ( 예 : 토지, 노동, 자본등 ) è 생산물시장과생산요소시장에서는수요자와공급자의 위치와역할이바뀜. è 생산요소에대한수요의크기는생산물에대한수요의 크기에달려있음. 즉, 생산요소는재화를생산하기위해 필요한것이기때문에재화 ( 생산물 ) 에대한수요가우선 정해지고, 2

More information

u 비용의기초개념 è 기회비용과실질비용 기회비용 (opportunity cost) 어떤재화를생산하기위해직접지출된화폐량과는 관계없이그생산에투입된생산요소를다른곳에 투입했더라면생산될수 ( 얻을수 ) 있는재화의가치 어떤재화의생산을위해포기한다른재화의가치 중에서제일큰것 실질비용

u 비용의기초개념 è 기회비용과실질비용 기회비용 (opportunity cost) 어떤재화를생산하기위해직접지출된화폐량과는 관계없이그생산에투입된생산요소를다른곳에 투입했더라면생산될수 ( 얻을수 ) 있는재화의가치 어떤재화의생산을위해포기한다른재화의가치 중에서제일큰것 실질비용 제 9 장 생산과비용함수 u 비용의기초개념 è 기회비용과실질비용 기회비용 (opportunity cost) 어떤재화를생산하기위해직접지출된화폐량과는 관계없이그생산에투입된생산요소를다른곳에 투입했더라면생산될수 ( 얻을수 ) 있는재화의가치 어떤재화의생산을위해포기한다른재화의가치 중에서제일큰것 실질비용 (real cost) 재화의생산을위하여직접투입된생산요소의가치 u 비용의기초개념

More information

제 7 장 무차별곡선이론

제 7 장 무차별곡선이론 제 7 장 무차별곡선이론 u 무차별곡선이론 ( 서수적효용이론 ) è 서수적효용 (ordinal utility) 개념하에서소비자이론을 설명하는이론 è 무차별곡선이론에서는주로무차별곡선과예산제약선 (= 가격선 ) 을이용하여소비자이론을설명함. è 1900 년대이후발전 è 경제학자 : 파레토 (V. Pareto), 에지워드 (F.Y. Edgeworth), 슬루츠키 (E.

More information

<C1A63130C0E520BBFDBBEAB0FA20BAF1BFEBC7D4BCF628B1E2C3E2C3DFB0A1292E687770>

<C1A63130C0E520BBFDBBEAB0FA20BAF1BFEBC7D4BCF628B1E2C3E2C3DFB0A1292E687770> 0 제0 장생산함수와비용함수 ( 기출추가). 규모의수익에대한설명중옳지않은것은? ( 감평 06) 다. 있다. 생산기술이규모에대한수익불변의성격을갖는다면장기평균비용곡선은항상수평선의모양을갖는 어떤산업에서의생산기술이규모에대한수익체증의성격을가지는경우에는자연독점이발생할수 생산함수가 이면규모에대한수익체증을나타낸다. ( 단, 는노동, 는자본이다.) 생산함수가 이면규모에대한수익불변이다.

More information

ECONOMICS

ECONOMICS 경제학원론 8 장 생산함수와생산비용 총수입, 총비용, 이윤 생산함수 여러가지비용 단기비용과장기비용 규모의경제 총수입, 총비용, 이윤 기업의목적은이윤극대화 (maximize profits) 이며 이윤 (profit)=총수입(total revenue)-총비용 (total cost) 이다. 총수입은기업이산출물의판매로얻는수입 ( 가격 판매량 ) 이다. 총비용은생산에사용된생산요소의시장가치이다.

More information

Ch1_Solow Growth.hwp

Ch1_Solow Growth.hwp Chapter1. Solow growth Model 1. Introduction o Classical growth model : Baseline model o Importance of economic growth - 삶의질(standard of living) 을결정하는가장중요하고도기본적인요소 일반적으로일인당실질GDP 성장률로측정 o Rule of 70 - 실질소득이연간

More information

<C1A639C0E520BBFDBBEABAF1BFEB2E687770>

<C1A639C0E520BBFDBBEABAF1BFEB2E687770> 제 9 장생산비용 (http://cafe.daum.net/ecomania) 1 제 9 장 비용극소화를가져오는생산요소의결합비율을구하고 각산출량의수준에서요구되는생산비용의크기를찾는것 1. 비용의개념 1. 기회비용과회계비용 기회비용 (opportunity cost) vs. 회계비용 (accounting cost) o회계비용 : ( 명백한비용 ) 인건비, 임대료, 원자재구입비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학습목표 제4강 소유와 경영의 분리 효용함수(utility function): 효용함수, 한계효용(marginal utility), 한계대체율(marginal rate of substitution) 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2 (production possibility curve): 생산가능곡선과 한계변환율(marginal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수학제 4 강. 경제금융에대한응용 조승모 2 영남대학교경제금융학부 203 학년도 2 학기 opyright 203 ho, Seung Mo 기본적으로 Fisher, I. 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의내용을바탕으로작성되었으며, 일부내용을수정 보완하였음. 2 영남대학교상경대학경제금융학부조교수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4강. 소유와 경영의 분리1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기본적으로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C1A63130C0E520BBFDBBEAB0FA20BAF1BFEBC7D4BCF62E687770>

<C1A63130C0E520BBFDBBEAB0FA20BAF1BFEBC7D4BCF62E687770> 제 0 장생산과비용함수 (http://blog.daum.net/ecom ania) 0 제0장생산과비용함수 핵심 기출문제. 완전경쟁시장에서생산하고있는한기업의한계비용() 과평균고정비용() 이다음과 같다. ( 는이기업의생산량이다.), 시장균형가격이 6 일때다음설명중옳지않은것은? (CPA 08) 평균수입은 고정비용은 6 이다. 이다. 생산량이증가하면평균고정비용은감소한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제3장-국민소득

Microsoft PowerPoint - 제3장-국민소득 제 3 장 국민소득 : 생산과분배 일반균형모형 : 화폐순환경로 경제주체 ( 가계, 기업, 정부 ) 사이의경제적상호관계를나타냄으로써실제경제가어떻게작동되는지를설명한다 화폐가경제내의다양한시장을통해경제주체들의관점에서어떻게유통되는지를설명한다 순환경로에서나타나는경제내의상호작용을설명하기위해고전학파의모형을이용한다 고전학파의기본이론 가정 1) 폐쇄경제 (closed economy)

More information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탄력성 (elasticity) 의개념 u 탄력성 (elasticity) è 탄력성은소비자와생산자가시장환경의변화에어떻게 반응하는가를보여주는지표임. è 현실경제에는무수히많은현상들이원인과결과로 연결되어있음. è 즉, 탄력성은원인변수에대해결과변수가얼마나민감하게 반응하는가를나타내는지표임. è 원인변수 ( 독립변수 ) 와결과변수 ( 종속변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h3_Derivative2.docx

Microsoft Word - Ch3_Derivative2.docx 통계수학 Chapter. 미분.5 미분응용.5. 최대값과최소값 지역 (local) 과절대 (absolute) 의의미 f 절대최소지역최대지역최소절대최대지역최소 차미분정리함수 f 가일정구간안의모든점에서미분가능하고구간내임의의점 c 에서 차미분이 0 이면 ( c) 0 ) 함수 f 는점 c 에서지역최대값이나최소값을갖는다. 증가함수와감소함수정의만약 > f ( ) > f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수험경제학 동국대학교 교수이시영 이교과목은교육과학기술부국고지원금으로개발되었습니다. 제 31 장 경제성장이론 학습목표 1. 경제성장의개념을이해한다. 2. 솔로우의경제성장모형을학습한다. 3. 내생적성장이론을개관한다. 학습순서 경제성장의개념과솔로우성장모형 자본축적과경제성장 자본의황금률 인구의성장과기술진보 솔로우성장모형의한계 내생적경제성장이론 31-1. 경제성장의개념과솔로우성장모형

More information

제 10 장생산과비용함수미시경제원론 ( w 2 2. 경제적비용 1 잠재적비용 : 기업인자신이가지고있으면서생산에투입한생산요소의기회비용 잠재적임금, 잠재적이자, 잠재적지대, 정상이윤등으로구성 2 경제적비용 ( 기회비용

제 10 장생산과비용함수미시경제원론 (  w 2 2. 경제적비용 1 잠재적비용 : 기업인자신이가지고있으면서생산에투입한생산요소의기회비용 잠재적임금, 잠재적이자, 잠재적지대, 정상이윤등으로구성 2 경제적비용 ( 기회비용 제 10 장생산과비용함수미시경제원론 (http://blog.daum.net/ecomania) w 1 10 제 10 장생산과비용함수 1. 비용의기초개념 : 회계적비용 vs 경제적비용 1. 회계적비용 (1) 명시적비용 1 손익계산서 : 일정기간동안기업의수입과비용의그리고이윤을나타내는표 임금, 원재료값, 임대료, 세금등각종명목비용이나타남 2 명시적비용 (explicit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제 3장 시장구조와 시장모형

제 3장  시장구조와 시장모형 2. 소득변화와수요변화 그림 5-6 소득증대로인한예산선의이동 x2 ' p 2 p 2 B ' > A C O ' x 2. 그래프를이용한소득 - 수요변화의분석 정상재 : 소득이증가할때수요가증가하는재화 열등재 ( 하급재 ): 소득이증가할때수요가감소하는재화 그림 5-7 정상재와열등재 x2 ' p 2 p 2 B A E C O ' x (a) 두재화모두정상재인경우 그림 5-7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5. 상평형 : 순수물질 이광남 5. 상평형 : 순수물질 상전이 phase transition 서론 ~ 조성의변화없는상변화 5. 상평형 : 순수물질 전이열역학 5. 안정성조건 G ng ng n G G 자발적변화 G < 0 G > G or 물질은가장낮은몰Gibbs 에너지를갖는상 가장안정한상 으로변화하려는경향 5. 상평형 : 순수물질 3 5. 압력에따른Gibb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제 15 장후생경제학 최정표 ( 미시경제론 ) 후생경제학 (welfare economics) 후생경제학의개념 어떤경제상태와다른경제상태에서의사회후생을비교하여우열을가려내는이론체계 어떤경제상태를평가하는기준으로는다음과같음. - 자원배분의경제적효율성 (economic efficiency) - 소득분배의형평성 (equity) 경제적효율성 (economic efficiency)

More information

2015 년노무사경제학기출문제해설 년공인노무사기출문제해설 경제학을선택해야하는이유와고득점방법 1. 노무사경제학은경제학시험중에서가장쉬운편에속한다. 2. 노동경제학 (2차) 에매우도움이된다. 3. 암기할것이별로없어공부시간을많이절약! 장선구

2015 년노무사경제학기출문제해설 년공인노무사기출문제해설 경제학을선택해야하는이유와고득점방법 1. 노무사경제학은경제학시험중에서가장쉬운편에속한다. 2. 노동경제학 (2차) 에매우도움이된다. 3. 암기할것이별로없어공부시간을많이절약! 장선구 2015 년노무사경제학기출문제 1 2015 년공인노무사기출문제 경제학을선택해야하는이유와고득점방법 1. 노무사경제학은경제학시험중에서가장쉬운편에속한다. 2. 노동경제학 (2차) 에매우도움이된다. 3. 암기할것이별로없어공부시간을많이절약! 장선구 (sunkujang@hanmail.net) 합격의법학원공인노무사경제학, 노동경제학담당 / 카페 :http://cafe.daum.net/pointlaboreconomics)

More information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삼각함수.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 sin (α + β ), cos (α + β ), tan (α + β ) 등을 α 또는 β 의삼각함수로나 타낼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α >0, β >0이고 0 α - β < β 를만족한다고가정하 자. 다른경우에도같은방법으로증명할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θ = α - β 라고놓자. 위의그림에서원점에서거리가

More information

fl 2

fl 2 1 fl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More information

Trade and Resources: The Heckscher-Ohlin Model

Trade and Resources:  The Heckscher-Ohlin Model Effects of Trade on Factor Prices 1) 실질자본임대료변화 양산업에서노동 / 자본비율이높아짐에따라, 양산업에서자본의한계생산또한증가 자본단위당더많은사람들이고용되기때문이다. 각기계에더많은노동이투입되면, 자본의한계생산은증가 ( 반대로노동의한계생산은감소 ) 양산업에서자본임대료는자본의한계생산과그상품의가격에의해결정 R = S P MPK C C

More information

제 7 장무차별곡선이론미시경제원론 ( w 2 2. 무차별곡선의성질 (1) 원점에서멀리떨어진무차별곡선일수록높은만족수준을나타냄 1 다다익선 (the more, the better) 2 포화점의가능성을배제 (2) 무차별곡

제 7 장무차별곡선이론미시경제원론 (  w 2 2. 무차별곡선의성질 (1) 원점에서멀리떨어진무차별곡선일수록높은만족수준을나타냄 1 다다익선 (the more, the better) 2 포화점의가능성을배제 (2) 무차별곡 제 7 장무차별곡선이론미시경제원론 (http://blog.daum.net/ecomania) w 1 7 제 7 장무차별곡선이론 학습내용 (1) 서수적효용의개념을사용하여소비자의최적소비행태를설명 (2) 서수적효용은무차별곡선으로, 소득제약은예산선으로나타남 (3) ( 선호, 소득, 가격이주어진경우 ) 무차별곡선과예산선이접하는점에서최적소비조합 1. 무차별곡선과예산선 1.

More information

2

2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0, Number 1, March 2011 : pp. 1~24 국내화력발전산업에대한연료와자본의대체성분석 1 2 3 ~ 4 5 F F P F P F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6 ln ln ln ln ln 7 ln

More information

<28BABBB9AE29B0E6C1A6C7D0BFF8B7D02832B5B E687770>

<28BABBB9AE29B0E6C1A6C7D0BFF8B7D02832B5B E687770> 제 1 편경제학의기초와수요 공급이론 제1 型경제학의기초개념출제빈도중요도 제1편경제학의기초와수요 공급이론 D C 1. 희소성법칙 인간의욕망은무한한데비하여이를충족시켜줄수있는경제적자원은제한되어있어서경제문제가발생하는것을희소성의법칙이라한다. 2. 경제의 3대문제 (P. A. Samuelson) 1 무엇을얼마나생산할것인가. 생산물의종류와수량문제 2 어떻게생산할것인가.

More information

교육경제학

교육경제학 5 부. 교육과경제성장 [ 교육경제학교재 ] 제 10 장교육의경제성장기여도 1 ' 외적효율성 : 교육과경제성장 ' 이라는이번장의제목처럼, 이장에서는교육이경제성장에어떤영향을주는지를알아보기위해인적자본론자의주장과그것에대한비판적견해는어떤것이있는지를살펴볼것이다. 또한교육과경제성장의관계그리고경제성장을위한교육발전전략은무엇인지에대해알아보기위해관련된실증자료를검토하고앞으로한국에서교육의경제성장에대한기여도는어떻게될것인가에대한전망과과제에대해생각해보는시간을가질것이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NVZNGWAIYSE.docx

Microsoft Word - CNVZNGWAIYSE.docx 1. A기업의생산함수는 Q = L + 2K이다 (Q는생산량, L은노동, K는자본, Q>0, L>0, K>0). 생산량이일정할때 A기업의한계기술대체율 (marginal rate of technical substitution) 은? < 노무2011> 1 노동과자본의투입량에관계없이일정하다. 2 노동의투입량이증가하면한계기술대체율은증가한다.

More information

7. 비용을극소화하는기업의생산함수가 로주어 져있다고한다. 이때자본과노동의요소가격이각각 50, 100 이다. 이때수평축이 이고, 수직축이 인경우에확장 경로는어떻게되는가? 약술형 (10문항 6점 ) 답이나오게된배경을핵심을중심으로서술하세요. ( 그림은정확하게그

7. 비용을극소화하는기업의생산함수가 로주어 져있다고한다. 이때자본과노동의요소가격이각각 50, 100 이다. 이때수평축이 이고, 수직축이 인경우에확장 경로는어떻게되는가? 약술형 (10문항 6점 ) 답이나오게된배경을핵심을중심으로서술하세요. ( 그림은정확하게그 2017 학년도 2 학기 < 경제원론 1> 기말시험문제지 시험일 2017 년 12 월 21 일학과학번이름 < 주의 > 1 답안지만제출해주세요! 2 연습장사용가능하고, 답안지에는정제된식과답을기록하세요. ( 핵심어와문장에색깔표시, 밑줄환영!) 3 문항 : 객관식 10문제 3점 = 30점약술형 10문제 6점 = 60점서술형 1문제 10점 = 30점 4 시간 : 3시30분

More information

= ``...(2011), , (.)''

= ``...(2011),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 수학 제2강. 미분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학습목표. 미분의 개념: 미분과 도함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실제로 미분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본다. : 극값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분을 통해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본다. 4. 미분과 극한: 미분을 이용하여 극한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1 곡선과곡면 01 Spline 곡선 02 Spline 곡면 03 Subdivision 곡면 C n 연속성 C 0 연속성 C 1 연속성 2 C 2 연속성 01 Spline 곡선 1. Cardinal Spline Curve 2. Hermite Spline Curve 3. Bezier Spline Curve 4. Catmull-Rom Spline Curve 5.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수험경제학 동국대학교 교수이시영 이교과목은교육과학기술부국고지원금으로개발되었습니다. 제 22 장 실물시장의균형과국민소득 2 학습목표 여타의국민소득개념들을소개한다. 고전학파의거시경제모형을분석한다. 학습순서 여타의국민소득개념 국민계정체계 실물시장의균형 : 고전학파의거시경제모형 22-4. 여타의국민소득개념 (1) 국민총소득 (gross national income,

More information

<C1A638C0E520B0F8B1DEB0EEBCB1C0C720C0CCB8E9202D20C5F5C0D4B0FA20BAF1BFEB2E687770>

<C1A638C0E520B0F8B1DEB0EEBCB1C0C720C0CCB8E9202D20C5F5C0D4B0FA20BAF1BFEB2E687770> 제 8 장공급곡선의이면 투입과비용 (http//blog.daum.net/ecom ania) 1 8 제8 장공급곡선의이면 투입과비용 학습목표 생산함수수익체감원리 한계비용과평균비용 단기와장기비용 규모의경제 읽을꺼리 농부의선택 미국인구중에서농부는극소수이지만, 미국의농업생산성은매우높아전세계인구대부분 을먹여살림 but, 에이커당산출량은서부유럽의 3배 유럽인들이미국인들보다밀생산에유리한가?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제 7 장 생산비용.pptx

Microsoft PowerPoint - 제 7 장 생산비용.pptx 제 8 장생산비용 박성훈 제 1 절예산선 ( 등비용곡선 ) park@chosun.ac.kr 이윤 = 총수입 총비용기업이생산활동을통해얻게되는이윤은상품을판대금으로서받는총수입에서생산에소요된총비용을뺀나머지에해당 수입 (revenue): 총수입 = 가격 x 판매량기업이생산한재화를판매하여벌어들이는금액 ( 매출액또는매상 ) 비용 (Costs): 기업이생산과정에투입한모든비용

More information

함수공간 함수공간, 점열린위상 Definition 0.1. X와 Y 는임의의집합이고 F(X, Y ) 를 X에서 Y 로의모든함수족이라하자. 집합 F(X, Y ) 에위상을정의할때이것을함수공간 (function space) 이라한다. F(X, Y ) 는다음과같이적당한적집합과

함수공간 함수공간, 점열린위상 Definition 0.1. X와 Y 는임의의집합이고 F(X, Y ) 를 X에서 Y 로의모든함수족이라하자. 집합 F(X, Y ) 에위상을정의할때이것을함수공간 (function space) 이라한다. F(X, Y ) 는다음과같이적당한적집합과 함수공간 함수공간, 점열린위상 Definition.1. X와 Y 는임의의집합이고 F(X, Y ) 를 X에서 Y 로의모든함수족이라하자. 집합 F(X, Y ) 에위상을정의할때이것을함수공간 (function spce) 이라한다. F(X, Y ) 는다음과같이적당한적집합과같음을볼수있다. 각 x X에대해 Y x = Y 라하자. 그리고 F := Y x x X 이라하자.

More information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성립한다. Theorem 7 두함수 f : X Y 와 g : X Y 에대하여, f = g f(x)

More information

거시경제학 2 중간시험 (2013 년제 2 학기 ) 1. 은행은초과지급준비금을보유하지않는다고하자. 한국은행이 100만원어치국채를제1 은행에매각한다. 제1은행은부족한지급준비금을보충하기위해갑순이에게대출금을회수한다. 갑순이의주거래은행은제2은행이라고하자. 갑순이는제2은행에있는

거시경제학 2 중간시험 (2013 년제 2 학기 ) 1. 은행은초과지급준비금을보유하지않는다고하자. 한국은행이 100만원어치국채를제1 은행에매각한다. 제1은행은부족한지급준비금을보충하기위해갑순이에게대출금을회수한다. 갑순이의주거래은행은제2은행이라고하자. 갑순이는제2은행에있는 거시경제학 2 중간시험 (2013 년제 2 학기 ) 1. 은행은초과지급준비금을보유하지않는다고하자. 한국은행이 100만원어치국채를제1 은행에매각한다. 제1은행은부족한지급준비금을보충하기위해갑순이에게대출금을회수한다. 갑순이의주거래은행은제2은행이라고하자. 갑순이는제2은행에있는요구불예금을인출하여대출금을상환한다. 여기까지의과정에서제1은행의지급준비금은 제2은행의지급준비금은.

More information

8. 어느소비자는 X재와 Y재만을소비하고, 우하향하고원점에대해볼록한무차별곡선을가진다. 주어진가격에서이소비자의효용극대화소비점은 이다. X재의가격이하락하고 Y재의가격은변화하지않은경우, 효용극대화소비점은 가된다. 다음설명중옳지않은것은? 1 대체효과에따른 X재의소비량이 인경우

8. 어느소비자는 X재와 Y재만을소비하고, 우하향하고원점에대해볼록한무차별곡선을가진다. 주어진가격에서이소비자의효용극대화소비점은 이다. X재의가격이하락하고 Y재의가격은변화하지않은경우, 효용극대화소비점은 가된다. 다음설명중옳지않은것은? 1 대체효과에따른 X재의소비량이 인경우 2017 학년도 2 학기 < 미시경제학 > 기말시험문제지 시험일 2017 년 12 월 11 일학과학번이름 < 주의 > 1 문제지와답안지를모두제출해주세요! 2 연습장사용가능하고, 답안지에는정제된식과답을기록 하세요. 3 문항 : 객관식 10 문제 2 점 = 20 점 약술형 10 문제 5 점 = 50 점 서술형 3 문제 10 점 = 50 점 4 시간 : 3 시 ~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8-3 8 학번수학과권혁준 8 년 5 월 9 일 Lemma p 를 C[, ]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C[, ]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t,, y y 을만족하는해라고하면, y 는, 에서연속적인이계도함수를가지게확 장될수있다. Proof y 은 y 의도함수이므로미적분학의기본정리에의하여, y 은 y 의어떤원시 함수와적분상수의합으로표시될수있다.

More information

1 1 장. 함수와극한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1.2 수학적모형 : 필수함수의목록 1.3 기존함수로부터새로운함수구하기 1.4 접선문제와속도문제 1.5 함수의극한 1.6 극한법칙을이용한극한계산 1.7 극한의엄밀한정의 1.8 연속

1 1 장. 함수와극한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1.2 수학적모형 : 필수함수의목록 1.3 기존함수로부터새로운함수구하기 1.4 접선문제와속도문제 1.5 함수의극한 1.6 극한법칙을이용한극한계산 1.7 극한의엄밀한정의 1.8 연속 1 1 장. 함수와극한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1.2 수학적모형 : 필수함수의목록 1.3 기존함수로부터새로운함수구하기 1.4 접선문제와속도문제 1.5 함수의극한 1.6 극한법칙을이용한극한계산 1.7 극한의엄밀한정의 1.8 연속 2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함수 f : D E 는집합 D 의각원소 x 에집합 E 에속하는단하나의원소 f(x) 를 대응시키는규칙이다.

More information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hee Lee October 7, 08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기법을 정의하는 방법이다 보통 스칼라(scalar)에 대한 미분은 일분수 함수 f : < < 또는 다변수 함수(function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주행방향 900 Φ100 재귀반사체 지주 주행방향 1100 120 40 200 740 900 120 45 원형재귀반사체 Φ100 검정색바탕도색 흰색합성수지지주 - 7 - 옹벽 900mm 900mm 노면 옹벽 900mm 900mm 노면 - 8 - - 9 - - 10 - - 11 - - 12 - 0.9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B0F8BDC4C1A4B8AE2838C2F720BCF6C7D032292E687770>

<B0F8BDC4C1A4B8AE2838C2F720BCF6C7D032292E687770> 제 1 과방정식과부등식 분수방정식과고차방정식의연립방정식, 10단계와융합된계산문제, 고차부등식과분수부등식의연립부등식등다른내용과융합된계산문제를중심으로공부를해야한다. 방정식과부등식의풀이법을이해하고있는가를중심으로공부한다. 추론문제의경우증명과같은괄호를채우는문제를중심으로연습하는것이좋다 분수방정식, 무리방정식, 고차부등식, 분수부등식의각주제별로외적문제를구분지어연습해두어야한다.

More information

생존분석의 추정과 비교 : 보충자료 이용희 December 12, 2018 Contents 1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예제: 지수분포

생존분석의 추정과 비교 : 보충자료 이용희 December 12, 2018 Contents 1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예제: 지수분포 생존분석의 추정과 비교 : 보충자료 이용희 December, 8 Cotets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예제: 지수분포.......................................... 예제: 와이블분포.........................................

More information

MGFRSQQFNTOD.hwp

MGFRSQQFNTOD.hwp 접선의방정식과평균값의정리 1. 접선의기울기와미분계수 곡선 위의점 에서의접선의기울기는 2. 접선의방정식 (1) 접선의방정식 곡선 위의점 에서의접선의방정식은 ( 단, y 1 = f (x 1 ) ) (2) 법선의방정식 곡선 위의점 에서의법선의방정식은 3. 두곡선의공통접선 두곡선 가 (1) 점 에서접할조건 1 (2) 점 에서직교할조건 1 2 2 4. 롤(Rolle)

More information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강함수수열의평등수렴 함수의수열과극한 정의 ( 점별수렴 ): 주어진집합 과각각의자연수 에대하여함수 f : 이있다고가정하자. 이때 을집합 에서로가는함수의수열이라고한다. 모든 x 에대하여 f 수열 f ( x) lim f ( x) 가성립할때함수수열 { f } 이집합 에서함수 f 로수렴한다고한다. 또 함수 f 을집합 에서의함수수열 { f } 의극한 ( 함수 ) 이라고한다.

More information

경제수학강의노트 09 미분법 I: 미분법칙, 편미분, 전미분 Do-il Yoo PART III: Comparative-Static Analysis 비교정태분석 Chapter 7: Rules of Differentiation and Their Use in Comparat

경제수학강의노트 09 미분법 I: 미분법칙, 편미분, 전미분 Do-il Yoo PART III: Comparative-Static Analysis 비교정태분석 Chapter 7: Rules of Differentiation and Their Use in Comparat 경제수학강의노트 09 미분법 I: 미분법칙, 편미분, 전미분 Do-il Yoo PART III: Comparative-Static Aalysis 비교정태분석 Chapter 7: Rules of Differetiatio ad Their Use i Comparative Statics 미분법칙과비교정태분석 7.. Rules of Differetiatio for a

More information

특집....,.,., (good jobs) (rent-sharing) (fairness)..... Ⅱ. 임금과생산성구조의분석모형 ) 1),,,, 2_ 노동리뷰

특집....,.,., (good jobs) (rent-sharing) (fairness)..... Ⅱ. 임금과생산성구조의분석모형 ) 1),,,, 2_ 노동리뷰 연공임금을다시생각한다 연공임금을다시생각한다 1) 황수경 * Ⅰ. 머리말 ().......... * (skhwang@kli.re.kr). 특집 _1 특집....,.,., (good jobs) (rent-sharing) (fairness)..... Ⅱ. 임금과생산성구조의분석모형. 1980 1) 1),,,, 2_ 노동리뷰 연공임금을다시생각한다 1990 -. Hellerstein

More information

Movement of Labor and Capital Between Countries

Movement of Labor and Capital Between Countries Movement of Capital between Countries: Foreign Direct Investment 2. 국가간자본이동 : FDI 본장에서는그린필드 (green field) FDI 그리고전통적인시각에서의수직적 FDI 를분석 어느한회사가외국에공장을세우면, 이를그린필드 (green field) FDI 어느한기업이외국의공장을사면, 이는합병 (acquisition)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다. 3. 호도법과육십분법 라디안 라디안 4. 부채꼴의호의길이와넓이 반지를의길이가 인원에서중심각이 인 부채꼴의호의길이를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전자기학 도함수와미분법 도함수의응용 Prof. Jae Young Choi 전자기학 (015 Fall) Prof. Jae Young Choi 미분을배우는이유 영화속의미분과적분 스피드 3 3.1.1 함수의극한 극한 f(a) 의존재성과무관하게 a 의부근에있는 에서함수 f() 가정의될때 a f() L 이면, 가 a 에가까워질수록함숫값 f() 는 L 에수렴한다. lim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소성해석

소성해석 3 강유한요소법 3 강목차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Ritz법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 가중오차법 3.3 유한요소법개념 3.4 편미분방정식의유한요소법 . CAD 전처리프로그램 (Preprocessor) DXF, STL 파일 입력데이타 유한요소솔버 (Finite Element Solver) 자연법칙지배방정식유한요소방정식파생변수의계산 질량보존법칙 연속방정식 뉴톤의운동법칙평형방정식대수방정식

More information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 첨부 4] 작품설명서표지서식 작품번호 1143 LASER 의라우에패턴을통한입체모형의구조분석 출품분야물리출품부문학생 2011. 7. 7 구분성명 출품학생 지도교사 김성현 권채련 김서연 전종술 - 1 -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1 강기업생산비용이롞과이윤극대화 핚관순교수님 2. 생산비용이롞 생산비 (Cost of Production): 생산을위핚경제적희생을화폐액으로나타낸것 생산비용 : 생산에투입된요소의화폐가치 ( 실례 : 임금, 이자, 지대, 원료비, ------) 회계비용 (accounting cost) : 실제로지불된비용, 즉명시적비용을의미. 세금계산을위핚손익계산서 (B/C)

More information

ECONOMICS

ECONOMICS 경제학원론 장 탄력성과그응용 수요의탄력성 수요의소득 교차탄력성 공급의탄력성 탄력성의응용 수요의탄력성 탄력성 (elasticity) 이란수요량또는공급량을결정하는요인 ( 예 :, 소득 ) 들가운데한변수가변화할때수요량또는공급량이반응하는정도를의미한다. 수요의탄력성 (price elasticity of demand) 은어떤재화의변화에대하여수요량이변화하는정도를측정한것이다.

More information

01

01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2 교시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로외분하는점의좌표가 일때,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lim 의값은? [2점] 4. 두사건,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시간영역에서의시스템해석 5.. 개요 대상시스템의특성은일정한입력이시스템에가해질경우, 시스템이어떻게응답하는가를통해서파악할수있다. ) 시간응답 (ime repoe) 특성을살펴보기위해자주사용되는기준입력에는단위계단입력, 임펄스입력, 경사입력, 사인입력등이있는데, 대부분경우에단위계단신호를사용한다. 단위계단응답 (ui ep repoe) 을알면나머지임펄스응답과경사응답을유추할수있기때문이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9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Ch19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수치해석 6009 Ch9. Numerical Itegratio Formulas Part 5. 소개 / 미적분 미분 : 독립변수에대한종속변수의변화율 d vt yt dt yt 임의의물체의시간에따른위치, vt 속도 함수의구배 적분 : 미분의역, 어떤구간내에서시간 / 공간에따라변화하는정보를합하여전체결과를구함. t yt vt dt 0 에서 t 까지의구간에서곡선 vt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수험경제학 동국대학교 교수이시영 이교과목은교육과학기술부국고지원금으로개발되었습니다. 제 24 장 화폐의공급과수요 2 학습목표 화폐수량설과금융정책의효과에대해분석한다. 다양한화폐수요이론을이해한다. 학습순서 화폐수량설과금융정책의효과 화폐의수요 24-4. 화폐수량설과금융정책의효과 (1) 수량방정식 (quantity equation) : 한나라경제의통화량은거래할때교환되는화폐의규모와밀접한관계가있다.

More information

<C1A6313130C8B8C0CCBBE7C8B8C8B8C0C72E687770>

<C1A6313130C8B8C0CCBBE7C8B8C8B8C0C72E687770> 제110회 이사회 사록 제 안 자 대표이사 신 종 현 기록자 기획예산팀 서관수 일 시 2006년 12월 18일(월) 1720 ~ 1830 소 서울시 강서구 내발산동 119번지 한국가스기술공사 본사 회실 참 석 자 불 참 자 배 석 자 신종현, 윤성로, 이상희, 임규혁, 전홍식, 강주덕, 김광수, 조병택, 이상헌 서관수, 이병호, 강성철, 박종은, 박종호 소

More information

*) α ρ : 0.7 0.5 0.5 0.7 0.5 0.5-1 - 1 - - 0.7 (**) 0.5 0.5-1 - (**) Max i e i Max 1 =150 kg e 1 = 50 g xxx.050 kg xxx.050 kg xxx.05 kg xxx.05 kg Max 2=300 kg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EE7C0DABFAAC7D0C0C720B1E2C3CA20C1DFB0A3B0EDBBE73120B4E4BEC8>

<4D F736F F D20BEE7C0DABFAAC7D0C0C720B1E2C3CA20C1DFB0A3B0EDBBE73120B4E4BEC8> . (5점) 다음과불확정성원리 (uncertainty principle) 를관계지어설명하시오. 가 (0점) Fourier transform (0줄이내 ) (Gaussian 함수를이용하여설명. 풀이에대한해석만정확하다면어떤함수를사용해도상관은없음 ) Ψ e 라두고이를 Fourier Transform 하면 gk π e e d 한편, 적분내부의수식을정리해보면 e e

More information

논술고사 문제출제지 양식

논술고사 문제출제지 양식 자연계열논술문제 지원학과 : 수험번호 : 성명 : [ 제시문 1] 자연계열논술문제 자연계열논술문제 lim lim lim lim lim 자연계열논술문제 lim lim lim lim lim 자연계 (3 교시 ) 논술 출제의도및문제해설 [ 출제의도 ] 본교의 2013년수시 1차모집자연계논술고사는고등학교과정을이수한학생이주어진제시문을읽고이해하여이를바탕으로해결할수있는문제들을다루고있다.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1 31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l Equilibrium Model) 을이용한분석 1 2 3 4 5 6 α and 7 exp

More information

1차1~6장12.9

1차1~6장12.9 3 4 5 6 7 8 13 14 16 22 24 35 36 38 46 57 58 61 63 74 77 78 79 86 94 9 101 102 104 109 115 119 120 121 127 135 141 142 148 153 158 165 166 170 179 10 191 192 195 205 215 219 220 226 229 234 239 240 244

More information

제 8 장 일반함수모형의비교정태분석

제 8 장 일반함수모형의비교정태분석 제 8 장 일반함수모형의비교정태분석 u 일반함수모형 è 개요 (introduction) - 편도함수의정의는독립변수들간에어떤함수관계도 존재하지않는것을전제로함 ( 즉, 상호독립적 ). - 그러나일반함수형태가모형에포함되어어떤명시적 축약형의해를얻을수없을경우에는그렇게편리한 방법은기대할수없음. - 예를들어단순한국민소득모형에서 Y=C+I 0 +G 0 C=C(Y, T 0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장연립방정식을 풀기위한반복법. 선형시스템 : Guss-Sedel. 비선형시스템 . 선형시스템 : Guss-Sedel (/0) 반복법은초기근을가정한후에더좋은근의값을추정하는체계적인절차를이용한다. G-S 방법은선형대수방정식을푸는반복법중에서 가장보편적으로사용되는방법이다. 개의방정식에서 인 ( 대각원소들이모두 0 이아닌 ) 경우를다루자. j j b j b j j j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Freebairn, John_ppt

Microsoft PowerPoint - Freebairn, John_ppt Tax Mix Change John Freebairn Outline General idea of a tax mix change Some detailed policy options Importance of casting assessment in the context of a small open economy Economic effects of a tax mix

More information

1 정상이윤이양 (+) 이므로, 퇴출하지않는다. 2 회계적이윤 (accounting profit) 이양 (+) 이다. 따라서퇴출하지않는다. 3 회계적이윤이음 (-) 이다. 따라서퇴출한다. 4 경제적이윤 (economic profit) 이양 (+) 이다. 따라서퇴출하지않

1 정상이윤이양 (+) 이므로, 퇴출하지않는다. 2 회계적이윤 (accounting profit) 이양 (+) 이다. 따라서퇴출하지않는다. 3 회계적이윤이음 (-) 이다. 따라서퇴출한다. 4 경제적이윤 (economic profit) 이양 (+) 이다. 따라서퇴출하지않 *** 연습문제 *** * 기업의생산과비용 1. 기업의생산요소에는노동 (L) 만이있다고가정할때어느기업의총생산 (TP), 한계생산 (MP), 평균생산 (AP) 에관한내용중옳지않은것은? (2006 보험계리사 ) 요소투입량 (L) TP MP AP 1 1 50 50 2 2 40 3 3 120 4 5 1 50 2 90 3 45 4 25 5 40 답 4 번. 1 은 50,

More information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ⅰ ⅱ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ⅲ ⅳ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ⅴ ⅵ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ⅶ 서론 1 2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3 4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5 6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7 8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디지털 CMOS 인버터의동작및특성 IT CookBook, 최신 VLSI 설계, 조준동, 성균관대학교 학습목표 CMOS 인버터의동작과구조를익힌다. CMOS 인버터의출력전류, 출력전압의특성을알아본다. 노이즈마진을구한다. 목차 1.CMOS 인버터의동작및구조 2.CMOS 인버터의출력전류 / 전압특성 Section 01 CMOS 인버터의동작및구조 1.1 CMOS 인버터의동작.

More information

ECONOMICS

ECONOMICS 경제학원론 2 장 경제학적사고 경제모형 미시경제학과거시경제학 과학으로서의경제학 경제학자는두가지역할을한다. 과학자로서경제현상을설명하고정책조언자로서경제현실의개선을추구한다. 경제학에서도과학적분석기법 ( 관찰, 이론구성그리고또관찰 ) 이사용된다. 복잡한경제현상을설명하기위해이론을만들고자료와데이터를수집하여이를검증한다. 이론은현실에존재하는변수들사이의관계를단순화시켜놓은것으로모형으로구체화된다.

More information

미시경제학을위한기초수학 조남운 March 20, 함수 1.1 함수란무엇인가 여러분이미시경제학을배우면서미분을배우는이유는계산을통해함수의최대값이나최소값을구해야하기때문이다. 최대값이나최소값을구하기위해서는함수의미분을알

미시경제학을위한기초수학 조남운 March 20, 함수 1.1 함수란무엇인가 여러분이미시경제학을배우면서미분을배우는이유는계산을통해함수의최대값이나최소값을구해야하기때문이다. 최대값이나최소값을구하기위해서는함수의미분을알 미시경제학을위한기초수학 조남운 mailto:namun.cho@gmail.com March 20, 2008 1 함수 1.1 함수란무엇인가 여러분이미시경제학을배우면서미분을배우는이유는계산을통해함수의최대값이나최소값을구해야하기때문이다. 최대값이나최소값을구하기위해서는함수의미분을알아야하며, 함수의미분을알기위해서는함수의연속과극한을알아야한다. 그중에서도가장먼저알아야할것은 함수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1 - - 2 - 구분청구 심결 (B) 취하절차무효미처리 (A) 인용기각각하소계 (C) (D) (E=A-(B+C+D) 2015 505 0 165 0 165 176 116 48 2016 3 0 2 0 2 0 0 1 합계 508 0 167 0 167 176 116 49 구분 심결년 2013 2014 2015 2016

More information

BOX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01 02 01 02 03 04 01 02 03 04 03 04 05 06 07 08 09

BOX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01 02 01 02 03 04 01 02 03 04 03 04 05 06 07 08 09 정답 및 풀이 1.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02`쪽 2.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11`쪽 3. 지역 사회의 발전 20`쪽 1.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28`쪽 2.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35쪽 3. 지역 사회의 발전 42쪽 BOX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01 02 01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2009.11. 3.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283-7722 / mykim@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Ⅳ. 고용없는성장지속과대응방안 16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요약문. 2005 5,..,..,..,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장수치미분 1.1 소개및배경 1. 고정확도미분공식 1.3 Richardson 외삽법 1.4 부등간격의미분 1.5 오차가있는데이터의도함수와적분 1.6 MATLAB 을이용한수치미분 1.1 소개및배경 (1/4) 미분이란무엇인가? 도함수 : 독립변수에대한종속변수의변화율 y f( xi + x) f( xi) dy f( x = i + x) f( xi) = lim =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제 5강 리만적분

제 5강 리만적분 제 5 강리만적분 리만적분 정의 : 두실수, 가 을만족핚다고가정하자.. 만일 P [, ] 이고 P 가두끝점, 을모두포함하는유핚집합일때, P 을 [, ] 의분핛 (prtitio) 이라고핚다. 주로 P { x x x } 로나타낸다.. 분핛 P { x x x } 의노름을다음과같이정의핚다. P x x x. 3. [, ] 의두분핛 P 와 Q 에대하여만일 P Q이면 Q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2 참고자료 포인터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포인터의정의와사용 변수를선언하는것은메모리에기억공간을할당하는것이며할당된이후에는변수명으로그기억공간을사용한다. 할당된기억공간을사용하는방법에는변수명외에메모리의실제주소값을사용하는것이다.

More information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208학년도 9월고수학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의값은? ( 단, ) [ 점 ] 2 3 2 3 4 5 4 5 2.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는상수이다.) [ 점 ] 4. 좌표평면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가 일때, 양수 의값은? [ 점 ] 2 3 4 5 2

More information

체검사에서 낙방한 뒤 잠시 방황하다 다시 이를 악물고 공부해 상위 권대학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생 시절 10.26이며 12.12며 하는 어수선한 시절을 보내고 군대를 제대한 뒤 고시 공부에 다시 도전해 보았지만 경제력이 없는 저로서는 일단 계획을 뒤로 미루고 직장

체검사에서 낙방한 뒤 잠시 방황하다 다시 이를 악물고 공부해 상위 권대학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생 시절 10.26이며 12.12며 하는 어수선한 시절을 보내고 군대를 제대한 뒤 고시 공부에 다시 도전해 보았지만 경제력이 없는 저로서는 일단 계획을 뒤로 미루고 직장 가을, 어느 맑은 날의 斷 想 세상에는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이 존재합니다. 성공의 기준이야 저마다의 철학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일반적인 성공의 의미에 대해 우리 대부분은 의견을 같이 합니다. 무릇 성공한 사람은 자기가 남보다 잘 할 수 있는 것을 좋아하고 끝없이 추구하여 무언가를 일구 어낸 사람이고, 반면 실패한 사람 또는 성공하지 못한 사람은

More information

가격 D S 1 S 2 S 3 수단이다. 4 생필품이정상재일경우에만현물지급이현금지급방식과동일한효과를가진다. 5 저소득층의만족을극대화하려면가격보조방식이가장효과적인수단이다. A B C E G H S 4 S 5 유명한지문이죠? 저소득층보조를해줄경우에돈 ( 현금 ) 이후생을증

가격 D S 1 S 2 S 3 수단이다. 4 생필품이정상재일경우에만현물지급이현금지급방식과동일한효과를가진다. 5 저소득층의만족을극대화하려면가격보조방식이가장효과적인수단이다. A B C E G H S 4 S 5 유명한지문이죠? 저소득층보조를해줄경우에돈 ( 현금 ) 이후생을증 급하게해설을달다보니약간의오류가있을수있습니다. 양해바라고궁금한점이있으면학원게시판이나메일을주시기바랍니다. ( 경제학담당자장선구, 이재현 ) 1. 철수는지난해 1,000 의소득으로 재 50 단위와 재 100 단위를 구입하였다. 그런데 재의가격이지난해 10 에서올해 15 로상승함에 따라철수는 재의소비를 40 단위로줄였다. 다음설명중옳은것을 모두고르면? ( 단, 철수가선택할수있는재화는

More information

REVIEW CHART 1

REVIEW CHART 1 Rev.3, 27. October 2017 구교 2017. 10. 27 한국철도시설공단 REVIEW CHART 1 1 2 θ 3 θ θ 4 5 knm 6 7 8 9 10 11 K V K h K s 12 상재하중 복토중량 암거중량 측면마찰력 양압력 13 14 15 16 17 18 19 θ =80 ~90 L 1 L2 L1 L=2L +L 1 2 L1

More information

사용자 설명서 SERVO DRIVE (FARA-CSD,CSDP-XX)

사용자 설명서 SERVO DRIVE (FARA-CSD,CSDP-XX) A3 : 30W 10 : 1kW A5 : 50W 15 : 1.5kW 01 : 100W 20 : 2kW.... 08 : 800W 50 : 5kW CSD series CSDD series CSDF series CSDS series CSDH series CSDN series CSDX series A : AC110V B : AC220V S : / P : 20?C

More information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on) 1. 함수의개념 입력에대해적절한출력을발생시켜주는것 내가 ( 프로그래머 ) 작성한명령문을연산, 처리, 실행해주는부분 ( 모듈 ) 자체적으로실행되지않으며,

More information

TOPOLOGY-WEEK 6 & 7 KI-HEON YUN 1. Quotient space( 상공간 ) X 가위상공간이고 Y 가집합이며 f : X Y 가전사함수일때, X 의위상을사용하여 Y 에위상을정의할수있는방법은? Definition 1.1. X 가위상공간, f : X

TOPOLOGY-WEEK 6 & 7 KI-HEON YUN 1. Quotient space( 상공간 ) X 가위상공간이고 Y 가집합이며 f : X Y 가전사함수일때, X 의위상을사용하여 Y 에위상을정의할수있는방법은? Definition 1.1. X 가위상공간, f : X TOPOLOGY-WEEK 6 & 7 KI-HEON YUN 1. Quotient space( 상공간 ) X 가위상공간이고 Y 가집합이며 f : X Y 가전사함수일때, X 의위상을사용하여 Y 에위상을정의할수있는방법은? Definition 1.1. X 가위상공간, f : X Y 가전사함수일때, T Y = {U Y f 1 (U) is open set in X} 로정의하면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