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1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슬라이드 1"

Transcription

1 수험경제학 동국대학교 교수이시영 이교과목은교육과학기술부국고지원금으로개발되었습니다.

2 제 31 장 경제성장이론

3 학습목표 1. 경제성장의개념을이해한다. 2. 솔로우의경제성장모형을학습한다. 3. 내생적성장이론을개관한다.

4 학습순서 경제성장의개념과솔로우성장모형 자본축적과경제성장 자본의황금률 인구의성장과기술진보 솔로우성장모형의한계 내생적경제성장이론

5 31-1. 경제성장의개념과솔로우성장모형 (1) 경제성장 (economic growth) 의개념 : 시간이흘러감에따라자본축적, 인구증가, 부존자원의개발, 기술진보등에의해한나라의생산수준이 증가하는현상. (2) 솔로우 (R. M. Solow) 의성장모형 : 1956년에솔로우가발표한경제성장이론으로서, 저축, 인구의성장과기술진보가시간이흐름에따라생산량의성장에어떤영향을주는지체계적으로보여주는동태모형 (dynamic model) 이다. 이이론은신고전학파 (Neoclassical School) 의가정에기초한대표적인성장모형이다.

6 31-2. 자본축적과경제성장 (1) 솔로우모형의가정 1 저축함수 : 저축 S는소득 Y의일정비율이다. 즉, S=sY(0<s<1) 이다. 여기에서저축률 s는한계저축성향이며평균저축성향이기도하다. 2 노동력과인구의증가 : 인구와노동력의증가는외생적 (exogenous) 으로결정되며, 인구와노동력은일정비율 n으로증가한다. 3 총생산함수 (aggregate production function) : 총생산함수 Y=F(L, K) 는노동 L과자본 K의함수이며, 규모에대한수확불변이작용한다. 즉, λf(λl, λk)=λy이다 (λ>0).

7 (2) 총생산함수와재화의공급 : 앞의가정 3에따라총생산함수 Y=F(L, K) 는규모에대한수확불변이작용한다. λf(λl, λk)=λy에서 λ=1/l로두면, Y/L=F(K/L, 1) 이된다. 이는노동자일인당생산량 y=y/l는노동자일인당자본 k=k/l의함수임을의미한다. 그러므로생산함수 Y=F(L, K) 를노동자일인당형태로 y=f(k) 와같이적을수있는데, 이를그림으로나타낸것이 [ 그림 31-1] 이다. 이생산함수의기울기는자본의한계생산물 MPK인데, k가증가함에따라생산함수의기울기가점점완만해지는것은자본의한계생산물이체감한다는것을의미한다.

8

9 (3) 소비함수와재화의수요 : 정부구매가없으며수출입이없는폐쇄경제를가정하면, 일인당생산량 y는 y=c+i 그런데앞의가정 1에서저축은 S=sY(0<s<1) 이므로일인당저축은 S/L=sy이다. 따라서일인당소비 c는일인당생산량 y에서일인당저축 sy를뺀나머지부분이다. c=(1-s)y 이소비함수를 y=c+i에대입하면, y=(1-s)y+i이다. 이식을정리하면 i=sy가되는데, 이는투자가소득에비례하며저축에의해이루어짐을의미한다.

10 (4) 자본의변화와감가상각의관계 : 자본이매년일정비율 δ로마모된다면, 매년마모되는일인당자본의양은 δk가된다. 그러므로연간자본의변화는 Δk=i-δk 여기에서 i=sy=sf(k) 이므로자본의변화와감가상각의관계는 Δk=sf(k)-δk (5) 자본의안정상태 (steady state) : 투자와자본의감가상각이균형을이루어서시간이지나더라도자본의양이변하지않는상태를안정상태라고한다. 따라서안정상태의조건은 sf(k)=δk이다. [ 그림 31-2] 와같이투자와감가상각이일치하는안정상태의일인당자본량은 k * 이다.

11

12 (6) 일인당자본의장기균형 : [ 그림 31-2] 와같이일인당자본은어떠한수준에서도장기적으로안정상태 k* 로수렴하게되는데, 이는안정상태 k * 가자본의장기균형이라는것을의미한다.

13 (7) 저축률의변화와안정상태의이동 : 솔로우모형에서안정상태의자본량을결정하는가장중요한요인은저축률 s이다. 저축률이증가하면투자 sf(k) 가증가하여안정상태의일인당자본량은증가하고, 반대로저축률이감소하면투자 sf(k) 가감소하여안정상태의일인당자본량은감소한다. 따라서저축률이증가하면, 안정상태의일인당자본이증가하여경제성장이빠르게이루어진다. 그러나빠른경제성장은경제가새로운안정상태에도달할때까지만가능하므로영원히높은경제성장세를유지할수는없다.

14 31-3. 자본의황금률 (1) 자본축적의황금률수준 (golden rule level of capital accumulation) : 가장높은상태의소비를보장하는안정상태를자본축적의황금률수준이라한다. c=y-i이며안정상태에서는 sf(k * )=δk * 이므로, 안정상태의일인당소비 c * 는 c*=f(k * )-δk * 다음의 [ 그림 31-3] 에서일인당소비 c는일인당생산량 f(k) 와투자 sf(k) 의차이므로 f(k) 의기울기가 δk의기울기와같은자본량에서소비가최대가될것이다. 그리고 sf(k)=δk인안정상태에서일인당소비가최대가된다면, 자본의황금률수준은 k * G이고이때소비와투자의수준은각각 c * G와 i * G이며저축률은 s G 이다.

15 (2) 황금률의조건 MP K =δ [ 그림 31-3] 자본의황금률과저축률

16 (3) 황금률의안정상태달성의효과 : 황금률의안정상태는자동적으로달성되는장기균형이아니며정책적선택의문제이다. 정책입안자가황금률의안정상태를달성하려고시도하는경우에는소비, 투자, 자본의변동이발생한다. ⅰ. 자본이과도한경우 : [ 그림 31-3] 과같이자본이 k * 1로과도한경우에는자본량을줄이기위해서는저축률을낮추는정책을시행해야한다. 그러면 [ 그림 31-4] 와같이생산량은서서히감소할것이고, 소비는빠르게증가했다가서서히감소하지만원상태보다는높은수준으로수렴한다. 그리고투자는정책시행단계에서급속히감소한이후서서히감소할것이다.

17

18 ⅱ. 자본이부족한경우 : [ 그림 31-3] 과같이자본이 k * 2로부족한경우에는자본량을늘리기위해서는저축률을높이는정책을시행해야한다. 그러면 [ 그림 31-5] 와같이생산량은서서히증가할것이고, 소비는급속히감소했다가서서히증가하여원상태보다는높은수준으로수렴한다. 그리고투자는정책시행단계에서급속히증가한이후서서히증가할것이다.

19

20 31-4. 인구의성장과기술진보 (1) 인구증가가있는경우의안정상태 : 노동자의수가증가하면, 일인당자본이감소하는효과가발생한다. 앞에서설명한솔로우모형의가정 2와같이인구가매년일정비율 n으로증가한다면, 일인당자본량의변화는 Δk=i-(δ+n)k 그러므로노동력과인구가일정비율 n으로증가하는경우에안정상태의조건은다음의식과같이수정된다. 이식은안정상태에서투자가감가상각되는자본을대체하며새로운노동자에게안정상태를유지하는수준의자본을공급하는기능을한다는것을의미한다. 그리고이를그림으로나타낸것이 [ 그림 31-6] 이다. sf(k)=(δ+n)k

21

22 (2) 인구증가의효과 1 인구증가가매년일정비율 n으로발생하는경우에일인당자본의안정상태는일인당자본과일인당생산량은변하지않는다는것을의미한다. 다만, 노동자가 n의비율로증가함에따라총자본과총생산량은 n의비율로성장한다. 2 [ 그림 31-6] 과같이인구증가율이 n 1 인경우에비해인구증가율이 n 2 일때안정상태의일인당자본량의수준은낮다. 그러므로인구의증가를고려한모형을이용하여인구증가율이높은나라가낮은나라에비해대체로빈곤한이유를설명할수있다. 3 인구의성장을고려하는경우에안정상태의일인당소비는 c * =f(k * )- (δ+n)k * 이다. 그러므로황금률의조건은다음과같이수정된다. MP K -δ=n

23 (3) 기술진보 (technological progress) 와노동의효율성 : 연구개발 (R&D), 교육, 노동자의건강, 노동인구의기술등이향상되면노동의효율성 (efficiency) 은증가한다. 노동의효율성 E를고려할때생산함수는 Y=F(K, E L) Y : 생산량, K : 자본, L : 노동, E : 노동의효율성노동력이매년 n의비율로성장하고효율성이 g로증가한다면, 노동의효율성단위 E L은 n+g의비율로성장할것이다. 이와같이노동을통해서일어나는기술진보를노동증대형기술진보 (labor-augmenting technological progress) 라한다.

24 (4) 기술진보를고려한안정상태 : 노동인구가매년일정비율 n으로증가하고기술진보가 g의비율로발생한다면, 일인당자본량의변화는 Δk=i-(δ+n+g)k 그러므로노동효율성단위가일정비율 n+g로증가하는경우에안정상태의조건은다음의식과같이수정된다. 단, 여기에서 k와 y=f(k) 는노동효율성한단위당개념임을유의해야한다. 그리고이를그림으로나타낸것이 [ 그림 31-7] 이다. sf(k)=(δ+n+g)k

25

26 (5) 기술진보의효과 1 인구증가가매년일정비율 n으로발생하고노동의효율성이매년비율 g로증가하는경우에노동효율성단위당자본의안정상태는노동효율성단위당자본과생산량은변하지않는다는것을의미한다. 그렇지만이경우에노동자일인당자본과생산량은매년 g의비율로증가하고총자본과총생산량은 n+g의비율로성장한다. 즉, 솔로우성장모형에의하면, 기술진보만이지속적인소득수준의향상을가능하게한다. 2 노동인구가매년비율 n으로성장하고기술진보가 g의비율로발생할때안정상태의노동효율성한단위당소비는 c * =f(k * )- (δ+n+g)k * 이다. 그러므로황금률의조건은 MP K -δ=n+g

27 (6) 성장정책 ⅰ. 저축률의조정 : MP K -δ>n+g이면자본량이황금률의안정상태보다낮은수준에있음을의미하므로, 이경우에는저축률을높여서더높은소비가보장되는새로운안정상태를달성할수있다. 반대로 MP K -δ<n+g이면, 저축률을낮추어야만더높은소비가보장되는새로운안정상태를달성할수있다. 정부는공공저축과개인저축에영향을주어서저축률을변화시킬수있다. 그런데정부의수입보다지출이많은경우에음의공공저축을의미하는재정적자가발생한다. 재정적자는투자를구축 (crowding out) 하여자본량이감소한다. 개인저축도저축에대한이자소득에부과하는세율을증감하는등의방법으로정부가조절할수있는여지가많다.

28 ⅱ. 투자의배분 : 솔로우성장모형에서는한종류의자본만존재하는것으로가정하고있으나, 현실적으로는다양한종류의자본이존재한다. 일부의학자들이정부가주도적으로특정형태의자본축적을유도하는것이바람직하다고주장하지만, 대부분의정책입안자는저축을다양한투자에배분하는것을시장의기능에의존함으로써자본을효율적으로배분할수있다고판단하고있다. ⅲ. 기술진보의촉진 : 정부는공공정책을통하여기술진보를촉진할수있으며, 민간부문으로부터기술개발을위한자원을투입하도록유도하는정책을폄으로써일인당생산수준의성장을보다빠르게할수있다.

29 31-5. 솔로우성장모형의한계 (1) 솔로우성장모형의평가 : 신고전학파성장이론을대표하는솔로우의성장모형은 1960년대중반카스 (D. Cass) 와쿠프만스 (T. C. Koopmans) 가내생적저축률결정이론을제시함으로써기본적인신고전파성장모형이완성되었다고볼수있다. 그러나그뒤신고전파성장이론은지나치게기술적으로변질되어경험적응용성을점차적으로상실하게되었다. 신고전학파성장모형은기술진보를외생적인것으로간주하고이의결정요인을설명하지못하였다. 그리고총생산도인구성장과기술진보에의존하므로경제성장이전적으로외생적변수에의존한다는약점을지니고있다. 그리고솔로우모형은안정상태에도달한이후에는일인당자본의성장은기술진보에전적으로의존한다고주장하지만, 이로써는과거 100년동안에세계각국의지속적고도성장을충분히설명할수없다는문제점을안고있다.

30 (2) 경제발전이론 (theory of economic development) : 신고전학파의성장모형은후진국의경제성장에적용하기가어려운점이많다. 따라서후진국들의발전과성장을연구하는경제학자들은응용적시각을유지했고, 기술적으로복잡하지않으면서경험적으로유용한모형들을사용하는경향이있었다. 경제발전이론은저개발국민경제의경제적기본여건과발전의저해요인을규명하고해결하여실질국민소득의양적성장과질적수준을향상시키는경제이론과정책을연구하는학문이다. 60년대이후응용적이며실용적시각을유지한경제발전론은지나치게기술적으로변질한성장이론과서로거의독자적인이론체계를구축하게되었다.

31 31-6. 내생적경제성장이론 (1) 내생적성장이론 (endogenous growth theory) 의개요와가정 : 80년대중반부터로머 (P. M. Romer) 와루카스 (R. E. Lucas) 등에의해정립된성장이론이다. 이이론은기술진보와인구성장등에의해이루어지는경제성장이외생적으로결정된다는솔로우모형과는달리내생적으로이루어진결과물이라고것이논리의핵심이다. 즉, 내생적성장이론의핵심은장기성장률이모형의내부에서결정된다는것이다. 그리고이이론은규모의경제와외부효과 (externality) 의발생을가정하고있다. 그리고불완전경쟁시장의가정을도입하고있다.

32 (2) 이론의체계와내용 ⅰ. 규모의경제와외부효과 : 개별기업에는규모에대한수확불변이작용하지만, 경제전체적으로는학습을통한경험의축적에의해외부효과가발생하여규모에대한경제가작용하여지속적경제성장이가능하게된다. ⅱ. 내생적기술진보 : 기술진보는목적의식적인연구개발 (R&D) 활동을통해일어나며, 축적된기술은여러기업이나사람이동시에활용할수있으므로공공재 (public goods) 적특성을보유하고있다. 또한기술축적이지속적경제성장을가능하게한다.

33 ⅲ. 인적자본의축적과외부효과 : 개별기업의생산은인적자본 (human capital) 과실물자본에대해규모에대한수확불변이작용하지만, 인적자본의축적에서외부효과가발생하면규모에대한수확체증이발생할수있다. ⅳ. 정부의역할 : 이이론에서는장기성장률은조세, 법과질서의유지, 사회적생산기반구축의제공, 지적재산권보호, 국제무역, 금융시장그리고경제의다른부문에대한규제등과같은정부행위에의존한다. 따라서정부는장기성장률에대한영향때문에좋은정부일수도있고나쁜정부일수도있는대단히큰잠재력을지닌다.

34 (3) 이론에대한평가 : 내생적성장이론은경제성장의원인을내생화함으로써소득수준이지속적으로성장하는현상에대한설명이가능하게되었다. 그리고경제성장에서연구개발과학습의중요성을밝혔고정부의행동이경제성장에큰영향을줄수있음을밝힘으로써여러국가의다양한경제성장의양상을설명할수있는근거를마련하였다. 또한국제무역은기술의이전과모방을통해기술진보를촉진시킴으로써경제성장의주요원인이될수있음을밝혔다. 그러나현재까지이이론에대한실증적연구의부족으로현실적합성에대한규명이제대로이루어지지않고있다. 퀴즈제시

35 퀴즈 ( 정답 4) 다음중에서솔로우 (R. M. Solow) 의경제성장모형의가정이라고볼수없는것은? 1 인구증가율과기술진보율은외생적으로결정된다. 2 규모의대한수확불변을작용한다. 3 생산요소의한계생산물체감의법칙이작용한다. 4 저축률이내생적으로결정된다고가정한다. 5 생산요소간의대체가가능하다.

36 문제풀이

37 31-2. 솔로우의성장모형에서저축률이증가할때일어나는현상을 옳게고른것은? a. 일인당자본량이증가한다. b. 일인당생산량이증가한다. c. 일인당소비가증가한다. d. 일인당투자가증가한다. 1 a, b, c 2 a, b, d 3 a, c, d 4 b, c, d 5 a, b, c, d

38 31-2 풀이 : 저축률 s가증가하면투자 sf(k) 가증가하여일인당자본량은분명히증가한다. 따라서일인당생산량도증가한다. 그러나저축률이증가할때현재의일인당자본량이황금률수준보다높은지낮은지에따라일인당소비는감소하기도하고증가하기도한다 [ 그림 31-4와그림 31-5 참조 ].

39 31-3. 경제성장론에서자본축적의황금률수준 (golden rule level of capital accumulation) 이란안정상태 (steady state) 에서일인당을 ( 를 ) 극대화하는일인당자본량을뜻한다. 1 투자 2 소비 3 생산량 4 자본 5 저축

40 31-3 풀이 : 자본의황금률수준이란안정상태에서일인당소비를극대화 하는일인당자본량을뜻한다.

41 31-5. 솔로우성장모형에서안정상태의자본량을결정하는가장중요 한요인은저축률이다. 저축률이증가하면투자가 정상태의일인당자본량은한다. 하여안 1 증가, 증가 2 증가, 감소 3 감소, 증가 4 감소, 감소 5 감소, 불변

42 31-5 풀이 : 다음그림에서보는것과같이저축률이 s 1 에서 s 2 로증가하면 투자 sf(k) 가증가하여일인당자본도 k 1 에서 k 2 로증가한다.

43 31-7. 솔로우성장모형에따르면, 황금률의안정상태보다자본이과도한경우에는자본량을줄이기위해서는저축률을낮추는정책을시행해야한다. 그러면일인당은 ( 는 ) 서서히감소할것이고, 일인당은 ( 는 ) 빠르게증가했다가서서히감소하지만원상태보다는높은수준으로수렴한다. 그리고일인당은 ( 는 ) 정책시행단계에서급속히감소한이후서서히감소할것이다. 1 생산량, 소비, 투자 2 소비, 투자, 생산량 3 투자, 생산량, 소비 4 생산량, 투자, 소비 5 투자, 소비, 생산량

44 31-7 풀이 : 솔로우성장모형에서황금률보다자본이과도한경우에는자본량을줄이기위해서는저축률을낮추어야한다. 그러면일인당생산량은서서히감소하고, 일인당소비는빠르게증가했다가서서히감소하지만원상태보다는높은수준으로수렴한다. 그리고일인당투자는정책시행단계에서급속히감소한이후서서히감소한다 [ 그림 31-4 참조 ].

45 31-9. 저축률을조정하는성장정책에관한다음의설명중에서솔로우성장모형의입장에서옳다고볼수없는것은? 1 저축률이높아지면, 경제성장이빨라진다. 2 저축률이낮아지면, 정책시행단계에서일인당소비가증가한다. 3 저축률이높아지면, 정책시행단계에서일인당투자가증가한다. 4 저축률이낮아지면, 정책시행단계에서일인당생산량이감소한다. 5 저축률이높아지면, 일인당자본량이증가한다.

46 31-9 풀이 : 황금률수준보다자본이과도한경우에저축률이낮아지면정책시행단계에서일인당소비가증가하지만 [ 그림 31-4 참조 ], 자본이부족한경우는저축률하락이정책시행단계에서는오히려일인당소비의감소를초래한다 [ 그림 31-5 참조 ]. 그러나이경우에도시간이경과함에따라소비가서서히증가하여정책시행이전보다높은수준으로수렴한다.

47 최근우리나라의인구증가율이급속히둔화되고있으며, 조만간인구가감소할것이라는예측이나오고있다. 만약에여타조건은변하지않는상태에서앞으로우리나라의인구가매년감소하게된다면, 솔로우성장모형의관점에서볼때예상되는결과는? 1 일인당생산량의성장률은높아지고, 총생산량의성장률은낮아진다. 2 일인당생산량의성장률은낮아지고, 총생산량의성장률은높아진다. 3 일인당생산량의성장률과총생산량의성장률은모두높아진다. 4 일인당생산량의성장률과총생산량의성장률은모두낮아진다. 5 일인당생산량의성장률과총생산량의성장률은모두변하지않는다.

48 31-10 풀이 : 안정상태에있는경제에서인구가감소하면일인당자본의양은증가하여일인당생산량은높아질것이다 [ 그림 31-6 참조 ]. 따라서새로운안정상태에도달할때까지일인당생산량의성장률은높아진다. 그런데안정상태에서총생산량의성장률 = 인구증가율 + 기술진보율이므로인구가감소하면총생산량의성장률은떨어질것이다.

49 다음중에서내생적성장이론의특징또는성과라고볼수없는것은? 1 국가간에경제성장률의격차가존재하는이유를설명할수있게되었다. 2 기술진보, 자본축적, 인구증가등의경제성장의요인을내생화하였다. 3 경제전체적으로규모의경제가작용한다고가정하고있다. 4 개별기업의생산함수는규모의경제가작용한다고가정하고있다. 5 정부는경제성장에다양하고중요한역할을한다.

50 31-13 풀이 : 솔로우성장모형에서인구증가율과저축률등이동일하면장기적으로각나라의일인당국민소득은같은수준으로수렴한다는것을수렴가설 (convergence hypothesis) 이라한다. 이러한솔로우모형으로는각국의경제성장률이격차를보이는이유를설명할수없었는데, 내생적성장이론은이러한문제를설명할수있다. 그리고이이론은경제전체적으로는생산에규모의경제가작용한다고가정하고있지만, 개별기업의생산은규모에대한수확불변이작용한다고가정하고있다.

51 내생적성장이론에관한다음의설명중에서옳지않은것은? 1 연구개발 (R&D) 을통한기술진보는독점적지위의확보로보상받기때문에내생적으로결정된다고가정하고있다. 2 비현실적인완전경쟁가정을버리고불완전경쟁을가정한성장이론이다. 3 경제성장의촉진을위해정부는기업의기술진보에간섭하지않는것이최선이다. 4 기술은공공재의특성이있으므로기술축적은외부효과를일으켜서경제전체적으로규모의경제가작용하게한다. 5 여러나라사이의기술이전과모방이경제성장의여러동인중의하나이다.

52 31-14 풀이 : 내생적성장이론에서경제성장에서정부의역할은다양하면서도매우중요하다. 지적자본과인적자본은외부효과에의해시장기구에의해충분히공급될수없으므로정부가교육등의인재양성에적극적으로지원하여야한다는것이내생적성장이론의입장이다.

53 학습정리 1. 솔로우모형에서자본의안정상태 2. 자본의황금률 3. 내생적성장이론 ( 인적자본의축적과외부효과, 경제성장에서의정부의기능 )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수험경제학 동국대학교 교수이시영 이교과목은교육과학기술부국고지원금으로개발되었습니다. 제 22 장 실물시장의균형과국민소득 2 학습목표 여타의국민소득개념들을소개한다. 고전학파의거시경제모형을분석한다. 학습순서 여타의국민소득개념 국민계정체계 실물시장의균형 : 고전학파의거시경제모형 22-4. 여타의국민소득개념 (1) 국민총소득 (gross national incom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제3장-국민소득

Microsoft PowerPoint - 제3장-국민소득 제 3 장 국민소득 : 생산과분배 일반균형모형 : 화폐순환경로 경제주체 ( 가계, 기업, 정부 ) 사이의경제적상호관계를나타냄으로써실제경제가어떻게작동되는지를설명한다 화폐가경제내의다양한시장을통해경제주체들의관점에서어떻게유통되는지를설명한다 순환경로에서나타나는경제내의상호작용을설명하기위해고전학파의모형을이용한다 고전학파의기본이론 가정 1) 폐쇄경제 (closed economy)

More information

1 경제학기출문제의달인 생산자이론 2008 CPA 10. 어떤기업의생산함수는 이다. 여기에서 는생산량, 은노동투입량, 그리고 는자본투입량을나타낸다. 노동의단위당임금이 300, 자본의단위당임대료가 500 인경우이 기업

1 경제학기출문제의달인 생산자이론 2008 CPA 10. 어떤기업의생산함수는 이다. 여기에서 는생산량, 은노동투입량, 그리고 는자본투입량을나타낸다. 노동의단위당임금이 300, 자본의단위당임대료가 500 인경우이 기업 http://blog.daum.net/ecomania 1 경제학기출문제의달인 생산자이론 2008 CPA 10. 어떤기업의생산함수는 이다. 여기에서 는생산량, 은노동투입량, 그리고 는자본투입량을나타낸다. 노동의단위당임금이 300, 자본의단위당임대료가 500 인경우이 기업의비용함수 로알맞은것은? 1 2 3 4 5 11. 어떤기업이전력 (E) 과노동 (L) 을투입하여일정한양의제품을생산한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수험경제학 동국대학교 교수이시영 이교과목은교육과학기술부국고지원금으로개발되었습니다. 제 10 장 생산함수와생산자균형 학습목표 단기생산함수에대해이해한다. 생산의장기분석을안다. 실증적생산함수에대해이해한다. 학습순서 단기생산함수 생산의장기분석 실증적생산함수 10-1. 단기생산함수 (1) 생산함수 (production function) 의정의 : 생산요소투입량 (input)

More information

거시경제학 2 중간시험 (2013 년제 2 학기 ) 1. 은행은초과지급준비금을보유하지않는다고하자. 한국은행이 100만원어치국채를제1 은행에매각한다. 제1은행은부족한지급준비금을보충하기위해갑순이에게대출금을회수한다. 갑순이의주거래은행은제2은행이라고하자. 갑순이는제2은행에있는

거시경제학 2 중간시험 (2013 년제 2 학기 ) 1. 은행은초과지급준비금을보유하지않는다고하자. 한국은행이 100만원어치국채를제1 은행에매각한다. 제1은행은부족한지급준비금을보충하기위해갑순이에게대출금을회수한다. 갑순이의주거래은행은제2은행이라고하자. 갑순이는제2은행에있는 거시경제학 2 중간시험 (2013 년제 2 학기 ) 1. 은행은초과지급준비금을보유하지않는다고하자. 한국은행이 100만원어치국채를제1 은행에매각한다. 제1은행은부족한지급준비금을보충하기위해갑순이에게대출금을회수한다. 갑순이의주거래은행은제2은행이라고하자. 갑순이는제2은행에있는요구불예금을인출하여대출금을상환한다. 여기까지의과정에서제1은행의지급준비금은 제2은행의지급준비금은.

More information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u 생산요소시장의특성 è 생산요소시장또는요소시장이란생산요소가거래되는 시장 ( 예 : 토지, 노동, 자본등 ) è 생산물시장과생산요소시장에서는수요자와공급자의 위치와역할이바뀜. è 생산요소에대한수요의크기는생산물에대한수요의 크기에달려있음. 즉, 생산요소는재화를생산하기위해 필요한것이기때문에재화 ( 생산물 ) 에대한수요가우선 정해지고, 2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학습목표 제4강 소유와 경영의 분리 효용함수(utility function): 효용함수, 한계효용(marginal utility), 한계대체율(marginal rate of substitution) 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2 (production possibility curve): 생산가능곡선과 한계변환율(marginal

More information

Ch1_Solow Growth.hwp

Ch1_Solow Growth.hwp Chapter1. Solow growth Model 1. Introduction o Classical growth model : Baseline model o Importance of economic growth - 삶의질(standard of living) 을결정하는가장중요하고도기본적인요소 일반적으로일인당실질GDP 성장률로측정 o Rule of 70 - 실질소득이연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4강_생산과 성장.ppt

Microsoft PowerPoint - 4강_생산과 성장.ppt 제 4 강 4.1 생산과성장 경제성장의기본원리 4.2 한나라의생활수준은그나라의재화와서비스생산능력에달려있다. cf. Robinson Crusoe 의자급자족경제 한나라에서도시간이흐름에따라생활수준이상승하거나하락하는것도바로이생산능력의변화에기인한다. 그렇기때문에 미국의 1 인당실질 GDP 는 1900 2000 동안약 8 배증가하였음 한국의 1 인당실질 GNP 는 1962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수학제 4 강. 경제금융에대한응용 조승모 2 영남대학교경제금융학부 203 학년도 2 학기 opyright 203 ho, Seung Mo 기본적으로 Fisher, I. 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의내용을바탕으로작성되었으며, 일부내용을수정 보완하였음. 2 영남대학교상경대학경제금융학부조교수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4강. 소유와 경영의 분리1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기본적으로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More information

u 비용의기초개념 è 기회비용과실질비용 기회비용 (opportunity cost) 어떤재화를생산하기위해직접지출된화폐량과는 관계없이그생산에투입된생산요소를다른곳에 투입했더라면생산될수 ( 얻을수 ) 있는재화의가치 어떤재화의생산을위해포기한다른재화의가치 중에서제일큰것 실질비용

u 비용의기초개념 è 기회비용과실질비용 기회비용 (opportunity cost) 어떤재화를생산하기위해직접지출된화폐량과는 관계없이그생산에투입된생산요소를다른곳에 투입했더라면생산될수 ( 얻을수 ) 있는재화의가치 어떤재화의생산을위해포기한다른재화의가치 중에서제일큰것 실질비용 제 9 장 생산과비용함수 u 비용의기초개념 è 기회비용과실질비용 기회비용 (opportunity cost) 어떤재화를생산하기위해직접지출된화폐량과는 관계없이그생산에투입된생산요소를다른곳에 투입했더라면생산될수 ( 얻을수 ) 있는재화의가치 어떤재화의생산을위해포기한다른재화의가치 중에서제일큰것 실질비용 (real cost) 재화의생산을위하여직접투입된생산요소의가치 u 비용의기초개념

More information

<C1A63130C0E520BBFDBBEAB0FA20BAF1BFEBC7D4BCF62E687770>

<C1A63130C0E520BBFDBBEAB0FA20BAF1BFEBC7D4BCF62E687770> 제 0 장생산과비용함수 (http://blog.daum.net/ecom ania) 0 제0장생산과비용함수 핵심 기출문제. 완전경쟁시장에서생산하고있는한기업의한계비용() 과평균고정비용() 이다음과 같다. ( 는이기업의생산량이다.), 시장균형가격이 6 일때다음설명중옳지않은것은? (CPA 08) 평균수입은 고정비용은 6 이다. 이다. 생산량이증가하면평균고정비용은감소한다.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C1A63130C0E520BBFDBBEAB0FA20BAF1BFEBC7D4BCF628B1E2C3E2C3DFB0A1292E687770>

<C1A63130C0E520BBFDBBEAB0FA20BAF1BFEBC7D4BCF628B1E2C3E2C3DFB0A1292E687770> 0 제0 장생산함수와비용함수 ( 기출추가). 규모의수익에대한설명중옳지않은것은? ( 감평 06) 다. 있다. 생산기술이규모에대한수익불변의성격을갖는다면장기평균비용곡선은항상수평선의모양을갖는 어떤산업에서의생산기술이규모에대한수익체증의성격을가지는경우에는자연독점이발생할수 생산함수가 이면규모에대한수익체증을나타낸다. ( 단, 는노동, 는자본이다.) 생산함수가 이면규모에대한수익불변이다.

More information

(2) 다중상태모형 (Hyunoo Shim) 1 / 2 (Coninuous-ime Markov Model) ➀ 전이가일어나는시점이산시간 : = 1, 2,, 4,... [ 연속시간 : 아무때나, T 1, T 2... * 그림 (2) 다중상태모형 ➁ 계산과정 이산시간 : 전이력 (force of ransiion) 정의안됨 전이확률 (ransiion probabiliy)

More information

BOX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01 02 01 02 03 04 01 02 03 04 03 04 05 06 07 08 09

BOX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01 02 01 02 03 04 01 02 03 04 03 04 05 06 07 08 09 정답 및 풀이 1.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02`쪽 2.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11`쪽 3. 지역 사회의 발전 20`쪽 1.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28`쪽 2.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35쪽 3. 지역 사회의 발전 42쪽 BOX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01 02 01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수험경제학 동국대학교 교수이시영 이교과목은교육과학기술부국고지원금으로개발되었습니다. 제 34 장 변동환율제와고정환율제 하의총수요분석 학습목표 1. 먼델-플레밍모형을이해한다. 2. 변동환율제하의소국개방경제의경제정책효과에대해분석한다. 3. 고정환율제하의소국개방경제의경제정책효과에대해분석한다. 4. 물가가신축적인경우의먼델-플레밍모형을이해한다. 5. 대국개방경제의단기모형을분석한다.

More information

= ``...(2011), , (.)''

= ``...(2011),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 수학 제2강. 미분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학습목표. 미분의 개념: 미분과 도함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실제로 미분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본다. : 극값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분을 통해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본다. 4. 미분과 극한: 미분을 이용하여 극한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 ),,., ,..,. OOO.,, ( )...?.,.,.,.,,.,. ( ),.,,,,,.,..,

( ),,., ,..,. OOO.,, ( )...?.,.,.,.,,.,. ( ),.,,,,,.,.., 지적재산권문제 1. 개관,..,... 2. 학습목표 1.,. 2.,. 3.,. 4.,,. 3. 주요용어,,,,,,, 4. 본문 가. 지적재산권의개념 - 1 - ( ),,., 2010 1 3.99.,..,. OOO.,, ( 2010 1 5 )...?.,.,.,.,,.,. ( ),.,,,,,.,..,. - 2 - ,...., (Bell) (Gray)...,..,,..

More information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2010-01) (2010. 2. 10) 내용문의 : 이재준 (02-958-4079)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02-958-4312)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http://www.kdi.re.kr 우리나라경기변동성에대한요인분석및시사점 이재준 (KDI 부연구위원 ) * 요 약,,, 1970. * (,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4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4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4, Number 1, March 2015 : pp. 111~141 2 차에너지산업의기술적효율성국제비교및 결정요인분석에관한연구 1) 111 112 113 114 115 116 117 max ln ln ln ln 118 ln ln ln ln ln ln ln 119 120 121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2009.11. 3.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283-7722 / mykim@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Ⅳ. 고용없는성장지속과대응방안 16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요약문. 2005 5,..,..,..,

More information

특집....,.,., (good jobs) (rent-sharing) (fairness)..... Ⅱ. 임금과생산성구조의분석모형 ) 1),,,, 2_ 노동리뷰

특집....,.,., (good jobs) (rent-sharing) (fairness)..... Ⅱ. 임금과생산성구조의분석모형 ) 1),,,, 2_ 노동리뷰 연공임금을다시생각한다 연공임금을다시생각한다 1) 황수경 * Ⅰ. 머리말 ().......... * (skhwang@kli.re.kr). 특집 _1 특집....,.,., (good jobs) (rent-sharing) (fairness)..... Ⅱ. 임금과생산성구조의분석모형. 1980 1) 1),,,, 2_ 노동리뷰 연공임금을다시생각한다 1990 -. Hellerstein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2010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외국인투자유치의성과평가기준개발 - 2010. 10.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국립부경대학교지역사회연구소권오혁 수신 : 대한민국국회예산정책처장귀하. 2010 10 : : : : 요약문 I. 서론 1.

More information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203.0 5 G203.0 6 G203.0 4 G203.0 5 G203.0 6 G203 07 Ⅰ.0 0 G203 08 Ⅰ.0 9 J30 LBR003 0 2 2.0 8,9 D45 * 과목은 학년필수이므로졸업전까지반드시이수해야합니다. * 에대한안내 -(0 반 ) 영어외 : 영어, 일본,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¼ÒµæºÒÆòµî.hwp

¼ÒµæºÒÆòµî.hwp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ⅰ ⅱ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ⅲ ⅳ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ⅴ ⅵ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1장 서 론 1 2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1장 서 론 3 4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2장 소득분배 이론 및 국제비교

More information

Part 1. 시장경제의 이해

Part 1. 시장경제의 이해 2 주 Part 1. 시장경제의이해 Chapter 1. 시장경제의기초 1. 경제문제와경제체제 2. 시장경제와경제활동의순환 3. 시장의개념과근본동기 4. 시장경제주체의역할과경제활동의매개체 5. 시장의기능 6. 경쟁과소비자이익 1. 경제문제와경제체제 1) 경제문제 - 희소성 : 인간은무한하고다양한욕망을가지고있고이러한욕망을충족시켜주는자원은한정되어있음 - 희소성의문제

More information

함수공간 함수공간, 점열린위상 Definition 0.1. X와 Y 는임의의집합이고 F(X, Y ) 를 X에서 Y 로의모든함수족이라하자. 집합 F(X, Y ) 에위상을정의할때이것을함수공간 (function space) 이라한다. F(X, Y ) 는다음과같이적당한적집합과

함수공간 함수공간, 점열린위상 Definition 0.1. X와 Y 는임의의집합이고 F(X, Y ) 를 X에서 Y 로의모든함수족이라하자. 집합 F(X, Y ) 에위상을정의할때이것을함수공간 (function space) 이라한다. F(X, Y ) 는다음과같이적당한적집합과 함수공간 함수공간, 점열린위상 Definition.1. X와 Y 는임의의집합이고 F(X, Y ) 를 X에서 Y 로의모든함수족이라하자. 집합 F(X, Y ) 에위상을정의할때이것을함수공간 (function spce) 이라한다. F(X, Y ) 는다음과같이적당한적집합과같음을볼수있다. 각 x X에대해 Y x = Y 라하자. 그리고 F := Y x x X 이라하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제 10 장 완전경쟁시장.pptx

Microsoft PowerPoint - 제 10 장 완전경쟁시장.pptx 제 1 장완전경쟁시장 박성훈 완전경쟁시장을분석하는이유 완전경쟁시장의조건을충족시키는시장은이세상에없음! 왜완전경쟁시장을공부해야하나? 1. 이론적관심의대상 : 완전경쟁시장은자원배분의효율성이달성되는이상적인시장형태 불완전경쟁시장에어떤문제점이있는지를알기위해서는이상적인자원배분의상태가어떤것인지알아야함 2. 현실예측력 : 완전경쟁시장모형은상당한현실예측력을가지고있음 현실의시장상황이완전경쟁의여러조건을만족시키지못한다하더라도현실의시장은이에상당히근접해있는경우가있다.

More information

2

2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0, Number 1, March 2011 : pp. 1~24 국내화력발전산업에대한연료와자본의대체성분석 1 2 3 ~ 4 5 F F P F P F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6 ln ln ln ln ln 7 ln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1 31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l Equilibrium Model) 을이용한분석 1 2 3 4 5 6 α and 7 exp

More information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KOTRA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중국경제 현안문제 가. 경기과열과 인플레이션 논의 2003년 중국경제가 9.1%의 고성장을 달성하는 가운데 통화량(M2) 증 가율이

More information

2015 년노무사경제학기출문제해설 년공인노무사기출문제해설 경제학을선택해야하는이유와고득점방법 1. 노무사경제학은경제학시험중에서가장쉬운편에속한다. 2. 노동경제학 (2차) 에매우도움이된다. 3. 암기할것이별로없어공부시간을많이절약! 장선구

2015 년노무사경제학기출문제해설 년공인노무사기출문제해설 경제학을선택해야하는이유와고득점방법 1. 노무사경제학은경제학시험중에서가장쉬운편에속한다. 2. 노동경제학 (2차) 에매우도움이된다. 3. 암기할것이별로없어공부시간을많이절약! 장선구 2015 년노무사경제학기출문제 1 2015 년공인노무사기출문제 경제학을선택해야하는이유와고득점방법 1. 노무사경제학은경제학시험중에서가장쉬운편에속한다. 2. 노동경제학 (2차) 에매우도움이된다. 3. 암기할것이별로없어공부시간을많이절약! 장선구 (sunkujang@hanmail.net) 합격의법학원공인노무사경제학, 노동경제학담당 / 카페 :http://cafe.daum.net/pointlaboreconomics)

More information

16

16 Vocation & Human Resource Development 15 16 Vocation & Human Resource Development 17 18 한 서비스와 품질향상을 위한 숙련의 심화가 요청되고 더욱 중요성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주5일 근무시대에 있다. 는 몇 시간 근로했는가 아니라 시간당 부가가치가 더욱 우리사회에는 근로자 1인당 연간 200시간의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Ç¥Áö

Ç¥Áö Vocation & Human Resource Development 74 Vocation & Human Resource Development 75 76 Vocation & Human Resource Development 77 78 Vocation & Human Resource Development 79 80 Vocation & Human Resource Development

More information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ⅰ ⅱ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ⅲ ⅳ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ⅴ ⅵ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ⅶ 서론 1 2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3 4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5 6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7 8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 - 2 - . 1. - 3 - [ 그림 1] 도시가스수요와실질 GDP 추이 - 4 - - 5 - - 6 - < 표 1>

More information

8. 어느소비자는 X재와 Y재만을소비하고, 우하향하고원점에대해볼록한무차별곡선을가진다. 주어진가격에서이소비자의효용극대화소비점은 이다. X재의가격이하락하고 Y재의가격은변화하지않은경우, 효용극대화소비점은 가된다. 다음설명중옳지않은것은? 1 대체효과에따른 X재의소비량이 인경우

8. 어느소비자는 X재와 Y재만을소비하고, 우하향하고원점에대해볼록한무차별곡선을가진다. 주어진가격에서이소비자의효용극대화소비점은 이다. X재의가격이하락하고 Y재의가격은변화하지않은경우, 효용극대화소비점은 가된다. 다음설명중옳지않은것은? 1 대체효과에따른 X재의소비량이 인경우 2017 학년도 2 학기 < 미시경제학 > 기말시험문제지 시험일 2017 년 12 월 11 일학과학번이름 < 주의 > 1 문제지와답안지를모두제출해주세요! 2 연습장사용가능하고, 답안지에는정제된식과답을기록 하세요. 3 문항 : 객관식 10 문제 2 점 = 20 점 약술형 10 문제 5 점 = 50 점 서술형 3 문제 10 점 = 50 점 4 시간 : 3 시 ~

More information

태양광산업 경쟁력조사.hwp

태양광산업 경쟁력조사.hwp 태양광산업산업경쟁력조사 1 Ⅰ. 1. 52 2. 53 Ⅱ. 1. 54 2. 60 3. 64 III. 1. 71 2. 82 Ⅳ. 1. 98 2. 121 3. 132 Ⅴ. 1. 147 2. 160 3. 169 4. SWOT 181 Ⅵ. 1. 187 2. 202 3. 217 Ⅶ. 225 < 요약 > Ⅰ. 서론 II. 태양광산업의개요 III. 태양광기술개발현황

More information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2014 10 30() 16. OECD(Frascati Manual) 48,381 (,, ), 2014,. * 통계법국가승인지정통계 ( 제 10501 호 ) 로서 1963 년에최초실시된이래, 매년시행하고있는전국

More information

2013 년 CPA 1 차시험대비최종핵심문제 (6)- 화폐수요, IS-LM, AD-AS 모형 2 3 다음은전통적화폐수량설에관한문제이다. A 국은우유와빵만을생산하며그생산량과가격은아래의 표와같다 년도의통화량이 20 억원이면 2011 년도의통화량은? ( 단, 통화

2013 년 CPA 1 차시험대비최종핵심문제 (6)- 화폐수요, IS-LM, AD-AS 모형 2 3 다음은전통적화폐수량설에관한문제이다. A 국은우유와빵만을생산하며그생산량과가격은아래의 표와같다 년도의통화량이 20 억원이면 2011 년도의통화량은? ( 단, 통화 2013 년 CPA 1 차시험대비최종핵심문제 (6)- 화폐수요, IS-LM, AD-AS 모형 1 1 고전학파의화폐수량설에따를때, 통화량이증가하는경우다음설명중옳은것은? 1 화폐유통속도가감소한다. 2 화폐유통속도가증가한다. 3 물가가상승한다. 4 물가가하락한다. 5 명목 GDP는불변이다. 2 화폐수량설에따른화폐수량방정식은 MV=PY이다. 이에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Professor Park Jong Sup

Professor Park Jong Sup Macroeconomics -Lecture notes for undergraduate students- Instructors's Resources for use with Macroeconomics Seventh Edition by N. Gregory Mankiw 2010-2 - 1 - 제1장 과학으로서의 거시경제학 1-1 거시경제학자는 무엇을 연구하는가? 경제의

More information

<40C1B6BBE7BFF9BAB85F35BFF9C8A328C3D6C1BE292E687770>

<40C1B6BBE7BFF9BAB85F35BFF9C8A328C3D6C1BE292E687770> 최근 미국 경제동향 및 향후 통화정책 전망 최근 미국 경제동향 및 향후 통화정책 전망 목 차 Ⅰ. 검토 배경 Ⅱ. 최근 미국의 경제지표 Ⅲ. 미국 통화정책 전망에 대한 시장 평가 Ⅳ. 향후 전망 및 시사점 Ⅰ 검토 배경 미국 경제지표 부진 15년도 들어 미국 주요 경제지표 실적은 혼조세 시현 - 14년도 경기회복을 견인한 소비 및 제조업 관련 지표 실적은 전반적으로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를발생시킨경제주체에대해세금이나벌금을부과함으로써생산이나소비를감소 시켜외부불경제가줄어들도록유도한다. 4. 주식과펀드의이해정답해설 : 주식과펀드는대표적인금융상품으로그성격과발행주체에차이가있다. ㄱ. 주식의발행주체는주식회사이며국채의발행주체는정부이다. 일반적으로주식회사는정부에비해

를발생시킨경제주체에대해세금이나벌금을부과함으로써생산이나소비를감소 시켜외부불경제가줄어들도록유도한다. 4. 주식과펀드의이해정답해설 : 주식과펀드는대표적인금융상품으로그성격과발행주체에차이가있다. ㄱ. 주식의발행주체는주식회사이며국채의발행주체는정부이다. 일반적으로주식회사는정부에비해 2016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 사회탐구영역경제정답및해설 1. 4 2. 5 3. 2 4. 1 5. 3 6. 3 7. 4 8. 1 9. 4 10. 4 11. 2 12. 4 13. 3 14. 5 15. 5 16. 2 17. 1 18. 2 19. 5 20. 4 1. 경제순환도의이해정답해설 : A시장은기업이공급자, 가계가수요자이므로생산물시장이며, B시장은생산요소시장이다.

More information

징계규정 징계규정 231 징계규정 : 2016. 04. 29. 제 1 조 ( 목적 ). 제 2 조 ( 기본원칙 ) 1. 2. 3. 4. 제 3 조 ( 징계위원회의구성등 ) 1. 2, 5, 2 1.,,. 3,. 4 1 1,,.,. 5. 6 ( ). 7 6. 8. 9,. 232 징계규정 1. 2. 3. ( ) 4. 10. 제 4 조 ( 징계위원회의의결 ) 1

More information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투자분석 2 제 1 강. 강의소개 조승모 영남대학교경제금융학부 2012 학년도 1 학기 Copyright 2012 Cho, Seung Mo 학습목표 1. 기업 (business organization): 기업의정의와회계항등식 (accounting identity) 에대해알아본다. 2. 투자론 (investment)

More information

경제학원론 2 제 6 장케인스의승수모형 : 정부부문과해외부문의도입 케인스의이론에따라경제전체의생산량 ( 실질 GDP) 의크기가무엇에의해결정되는가하는 문제를살펴보는과정에있다. 케인스는총지출의크기가생산량의크기를결정한다고본다. 여기 서는 4 경제주체중정부와해외부문을추가로도입하

경제학원론 2 제 6 장케인스의승수모형 : 정부부문과해외부문의도입 케인스의이론에따라경제전체의생산량 ( 실질 GDP) 의크기가무엇에의해결정되는가하는 문제를살펴보는과정에있다. 케인스는총지출의크기가생산량의크기를결정한다고본다. 여기 서는 4 경제주체중정부와해외부문을추가로도입하 경제학원론 2 제 6 장케인스의승수모형 : 정부부문과해외부문의도입 케인스의이론에따라경제전체의생산량 ( 실질 GDP) 의크기가무엇에의해결정되는가하는 문제를살펴보는과정에있다. 케인스는총지출의크기가생산량의크기를결정한다고본다. 여기 서는 4 경제주체중정부와해외부문을추가로도입하여현실화한다. 1. 정부부문의도입 - 민간의활동으로경기변동 => 정부가개입하여조정 = 거시경제안정화정책

More information

분가능소득의계층간배율은변하지않는 2 역진세제도에서는처분가능소득의불균형정도가시장소득의불균형정도보다더높 3 누진세제도에서조세의역진성은나타나지않는 4 비례세가적용되더라도과세대상소득이높을수록세액은증가한 4. 그림은 X 재와 Y 재만을생산하는갑국과을국의생산가능곡 선이 이에대한분

분가능소득의계층간배율은변하지않는 2 역진세제도에서는처분가능소득의불균형정도가시장소득의불균형정도보다더높 3 누진세제도에서조세의역진성은나타나지않는 4 비례세가적용되더라도과세대상소득이높을수록세액은증가한 4. 그림은 X 재와 Y 재만을생산하는갑국과을국의생산가능곡 선이 이에대한분 문병일의최상위 1% 달성을위한실전미니모의고사 -2 1. 그림에대한옳은분석을 < 보기 > 에서고른것은? < 보기 > ㄱ. 2010 년과 2011 년의인구는같 ㄴ. 2010 년과 2011 년의 1 인당실질 GDP 는같 ㄷ. 2012 년의 1 인당실질 GDP 는전년에비해감소했 ㄹ. 2012 년의실질 GDP 증가규모는전년에비해더 크 1 ㄱ, ㄴ 2 ㄱ, ㄷ 3 ㄴ,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제 8 장 생산계획 (Production Planning) 1

제 8 장 생산계획 (Production Planning) 1 제 8 장 생산계획 (Production Planning) 1 Production Management System Design 장기적인의사결정문제 ( 전략 ) 유효성 (Effectiveness) 의문제 System Planning & Control 단기적인의사결정문제 ( 전술 ) 능률 (Efficiency) 의문제 생산전략 제품 / 서비스의선정및설계 소요부품

More information

개도국지식재산분야발전을위한 개발협력콘텐츠개발및 IP-Divide 해소방안연구 2013. 12 특허청 위탁연구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요 약 ㅇ ㅇ ㅇ ㅇ ㅇ - i - ㅇ ㅇ ㅇ - ii - ㅇ ㅇ 2013 26, ODA 2, - iii - ㅇ / EDCF,,,,,,,, CIS, / 19, 8, 2 ㅇ,,, : ODA : : : / : - iv - ㅇ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대 중소기업동반성장분석을위한 산업연관모형의활용방안 2012. 12. Ⅰ. 서론 1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1 2. 기존연구와의차별성 2 Ⅱ. 중소기업정책과통계적인프라현황 5 1. 중소기업정책의전개과정 5 2. 동반성장정책과평가지표 6 3. 중소기업관련통계인프라현황 8 Ⅲ. 산업연관표의이론적구조와활용 11 1. 산업연관표의정의와기본가정 11 (1) 산업연관표의정의와발전

More information

02 A 시장에는동질적인기업들이존재하고시장수요함수는 이다. 개별기업의장기평균비용함수가 일때, 완전경쟁시장의장기균형에서존재할수있는기업의수는? ( 단, 는시장수요량, 는개별기업의생산량을나 타낸다.) P 100 O a MC AC 10

02 A 시장에는동질적인기업들이존재하고시장수요함수는 이다. 개별기업의장기평균비용함수가 일때, 완전경쟁시장의장기균형에서존재할수있는기업의수는? ( 단, 는시장수요량, 는개별기업의생산량을나 타낸다.) P 100 O a MC AC 10 01 솔로우성장모형을따르는 A국은최근발생한지진과해일로인해자본스톡의 10% 가파괴되었다. A국은천재지변이발생하기전정상상태 (steady state) 에있었으며인구증가율, 저축률, 감가상각률등경제전반의펀더멜털 (fundamentals) 은바뀌지않았다. 향후 A국에발생할것으로예상되는현상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 단, A국의외생적기술진보율은 0이라고가정한다 ) 1

More information

±ÇµÎ¾ðÀÛ¾÷¼öÁ¤2

±ÇµÎ¾ðÀÛ¾÷¼öÁ¤2 Vocation &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cation & Human Resource Development 65 66 Vocation & Human Resource Development 67 68 Vocation & Human Resource Development 69 70 Vocation & Human Resource Development

More information

소준섭

소준섭 2014 년미얀마의국가경쟁력평가와정책적시사점 : 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원순구 목 차 Ⅰ. 서론 Ⅱ. 미얀마및한국의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 1. 세계경쟁력지수의구조및측정 2. 미얀마국가경쟁력지수평가분석 3. 한국의국가경쟁력지수분석 Ⅲ. 양국의경쟁력지수 GAP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1. 한국과미얀마의부문별경쟁력지수 GAP 분석

More information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다. 3. 호도법과육십분법 라디안 라디안 4. 부채꼴의호의길이와넓이 반지를의길이가 인원에서중심각이 인 부채꼴의호의길이를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4) 경기변동 - 경기순환과변동의원인? - 경기변동완화를위한정부정책과정부개입방식은? (5) 정부의거시경제정책 - 정부의경제안정화정책의바람직한사용? - 시장자율조정기구와정부개입의효율성 2. 미시경제학 (micro economics) 과거시경제학 (macro econom

(4) 경기변동 - 경기순환과변동의원인? - 경기변동완화를위한정부정책과정부개입방식은? (5) 정부의거시경제정책 - 정부의경제안정화정책의바람직한사용? - 시장자율조정기구와정부개입의효율성 2. 미시경제학 (micro economics) 과거시경제학 (macro econom 1. 거시경제학 (macro economics) 의의의 1) 거시경제학정의 (1) 거시경제학연구분야 - 개별경제주체들의상호작용결과로발생하는국민경제의총체적현상을연구하는경제학분야 (2) 거시경제학의 3 가지당면과제 1 경제성장 ( 국민소득 ) 2 물가안정 3 국제수지균형 => 3 가지당면과제해결을위해경제전체적인변수의결정요인과상호연관관계를분석 (3) 주요거시경제변수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歯4차학술대회원고(장지연).PDF

歯4차학술대회원고(장지연).PDF * 1)., Heckman Selection. 50.,. 1990 40, -. I.,., (the young old) (active aging). 1/3. 55 60 70.,. 2001 55 64 55%, 60%,,. 65 75%. 55 64 25%, 32% , 65 55%, 53% (, 2001)... 1998, 8% 41.5% ( 1998). 2002 7.8%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3, Number 1, March 2014 : pp. 83~119 거시계량모형을이용한유가변동및 유류세변화의파급효과분석 * 83 84 85 86 [ 그림 1] 모형의해결정과정 87 [ 그림 2] 거시계량모형의흐름도 (flow chart) 88 89 < 표 1> 유류세현황 (2013

More information

아시아연구 16(1), 2013 pp. 105-130 중국의경제성장과보험업발전간의 장기균형관계 Ⅰ. 서론 Ⅲ. 실증분석 1. 분석방법 < 그림 1> 중국의보험밀도와국민 1 인당명목 GNI 성장추이 보험밀도 국민 1 인당명목 GNI < 그림 2> 중국의주요거시경제지표변화추이 총저축액 금리, 물가, 실업률 < 표 1> 변수정의 변수명 정의 자료출처 LTP

More information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강함수수열의평등수렴 함수의수열과극한 정의 ( 점별수렴 ): 주어진집합 과각각의자연수 에대하여함수 f : 이있다고가정하자. 이때 을집합 에서로가는함수의수열이라고한다. 모든 x 에대하여 f 수열 f ( x) lim f ( x) 가성립할때함수수열 { f } 이집합 에서함수 f 로수렴한다고한다. 또 함수 f 을집합 에서의함수수열 { f } 의극한 ( 함수 ) 이라고한다.

More information

OR2003-08.hwp

OR2003-08.hwp 목 차 학습하는 개인 평생학습사회 실현 학습하는 참여하는 시민 개인 학습하는 성장하는 사회 개인 온 국민의 intelligence 업그레이드 학습자(Learners) 평생교육사(Educators) 제공자(Providers) 학습자 평생교육사 교육 제공자 (관련부처, 교육기관) Access 삶터에서의 학습기회 보장 Progress

More information

¨ë Áö¸®ÇÐȸÁö-¼Û°æ¾ðOK

¨ë Áö¸®ÇÐȸÁö-¼Û°æ¾ðOK Industrial and Innovation Networks of the Long-live Area of Honam Region* Sam Ock Park**Kyung Un Song***Eun Jin Jeong**** Abstract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industrial and innovation networks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탄력성 (elasticity) 의개념 u 탄력성 (elasticity) è 탄력성은소비자와생산자가시장환경의변화에어떻게 반응하는가를보여주는지표임. è 현실경제에는무수히많은현상들이원인과결과로 연결되어있음. è 즉, 탄력성은원인변수에대해결과변수가얼마나민감하게 반응하는가를나타내는지표임. è 원인변수 ( 독립변수 ) 와결과변수 ( 종속변수

More information

목 차

목     차 폐기물처리시설국고융자사업의 경제적타당성검토보고서 2011. 7 목차 Ⅰ. 요약보고서 1 Ⅱ. 검토배경 4 1. 국가재정의합리적인지원방안모색 4 2. 민간투자사업의개선방안검토 4 Ⅲ. 무상보조 (BTO) 와무이자융자사업방식의경제성검토 5 1. 현행사업방식의검토 5 2. 제 3 섹터개발방식의검토 6 3. 사례검토 ( 광주광역시가연성폐기물연료화시설을사례로검 토

More information

2001/1학기 공학 물리 중간고사

2001/1학기 공학 물리 중간고사 2011/2 학기물리전자기말고사담당교수 : 김삼동 성명 학번 분반 e = 1.6 10-19 C, ε ox = 3.9, ε Si = 11.7,ε o = 8.85 10-14 F/cm 2, kt (300 K) = 0.0259 ev,, n i (Si, 300 K) =1.5x10 10 /cm 3 1. PN diode의 I-V 특성은아래의그림과같은거동을보인 (I) 다.

More information

< FBCBCB9ABBBE731C2F720B1E2C3E220C7D8BCB35FC0E7C1A4C7D05F E687770>

< FBCBCB9ABBBE731C2F720B1E2C3E220C7D8BCB35FC0E7C1A4C7D05F E687770> 1 2013 세무사 1 차시험기출문제해설 / 재정학 문1. 정답] 1 역진세는소득이증가함에따라평균세율이감소하는조세이므로, 한계세율이평균세율보다작다. 소득이증가할때한계세율이일정한선형소득세구조라도한계세율이평균세율보다작다면역진세이다. 문2. 정답] 3 조세지출이란, 조세감면제도를말한다. 특별감가상각은재해로인한설비파괴, 일시에상각처리해주는것을말한다. 또는시가의현저한하락에의한설비가격의하락으로

More information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ICT À¶ÇÕÃÖÁ¾

ICT À¶ÇÕÃÖÁ¾ Ver. 2012 T TA-11104-SA 4 21 21 42 65 91 103 124 140 161 187 Ver. 2012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4 Ver. 2012 Ver. 2012 5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6 Ver. 2012 Ver. 2012 7 ICT Standardization

More information

<52452D3031C3D6C1BEBAB8B0ED28C0CEBCE2BFEB292E687770>

<52452D3031C3D6C1BEBAB8B0ED28C0CEBCE2BFEB292E687770> Ⅰ 정회성 강만옥 임현정 외생변수 임금과 투입 정부와 세금 소득과 소비 노동시장 에너지수요 외생적 요소 경제적 부문 인구통계적 부문 재정-건설 부문 정부 부문 자원 부문 목적 함수 생산 및 가공 비용 재활용비용 직접설비

More information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성립한다. Theorem 7 두함수 f : X Y 와 g : X Y 에대하여, f = g f(x)

More information

교육경제학

교육경제학 5 부. 교육과경제성장 [ 교육경제학교재 ] 제 10 장교육의경제성장기여도 1 ' 외적효율성 : 교육과경제성장 ' 이라는이번장의제목처럼, 이장에서는교육이경제성장에어떤영향을주는지를알아보기위해인적자본론자의주장과그것에대한비판적견해는어떤것이있는지를살펴볼것이다. 또한교육과경제성장의관계그리고경제성장을위한교육발전전략은무엇인지에대해알아보기위해관련된실증자료를검토하고앞으로한국에서교육의경제성장에대한기여도는어떻게될것인가에대한전망과과제에대해생각해보는시간을가질것이다.

More information

Ⅰ. 석면 1 1) American Geological Institute, Glossary of geology, 2008, http://glossary.agiweb.org 2) US OSHA standard 29CFR1910.1001(b) 2 석면분석전문가양성교육교재 : 편광현미경을이용한고형시료중석면분석 1) Cornelis Klein, The Manual

More information

R&D : Ⅰ. R&D OECD 3. Ⅱ. R&D

R&D : Ⅰ. R&D OECD 3. Ⅱ. R&D R&D : 2012. 6. Ⅰ. R&D 1. 2. OECD 3. Ⅱ. R&D 1. 2. - 1 - Ⅰ. R&D R&D. R&D (TFP). R&D R&D, GDP R&D (Ha and Howitt, 2007). : (1), R&D. 1. ( )(), 1 ( ), ( ). (2) -, (Penn World Table 7.0) (growth accounting)

More information

훈련교재 목록-내지-0520.indd

훈련교재 목록-내지-0520.indd 1 2 HRD Book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3 4 5 03 01 02 04 2015 HRD Book CONTENTS Section 01 Section 02 10 20 HRD Book Section 03 60 Section 04 70 Section 05 80 Section 06 86 Section 07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NVZNGWAIYSE.docx

Microsoft Word - CNVZNGWAIYSE.docx 1. A기업의생산함수는 Q = L + 2K이다 (Q는생산량, L은노동, K는자본, Q>0, L>0, K>0). 생산량이일정할때 A기업의한계기술대체율 (marginal rate of technical substitution) 은? < 노무2011> 1 노동과자본의투입량에관계없이일정하다. 2 노동의투입량이증가하면한계기술대체율은증가한다.

More information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003), 탄력성 ( 김승경, 2004; 김택호, 2004), 또는자아 - 탄력성 ( 구자은,

More information

학교폭력표지

학교폭력표지 2005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5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www.moe.go.kr 2005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www.moe.go.kr contents

More information

歯Product1.PDF

歯Product1.PDF A B,, D, E, F...... A.. B.. D. E. F. .,. 1980,, 1990..,.....,.., (price-cap regulation) - 1 - .,,,.,..... 3SLS... - 2 - ...,. 1). Denny, Fuss & Waverman(1981) Divisia,,. Kiss(1983), Denny, et al., Tornqvist,.

More information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목차 i 목 차 iv 목차 표목차 목차 v vi 목차 목차 vii 그림목차 viii 목차 요 약 요약 1 요 약 제 1 장사업개요및조사방법 4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 * ( 15 ) 요약 5 : 6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요약 7 8

More information

<BAA3C6AEB3B2C1F6BFF8BBE7BEF72DB1E8B3ADBFB52DC1FD2E687770>

<BAA3C6AEB3B2C1F6BFF8BBE7BEF72DB1E8B3ADBFB52DC1FD2E687770> 베트남 감사원 감찰원 역량 강화 지원사업 수요 및 지원방안 연구 2013. 12 김 난 영 감사연구원 발간사 우리나라는 원조 수혜국에서 공여국으로 자리바꿈한 유일한 국가로 우리나라의 경험 공유 및 벤치마킹에 대한 개도국의 수요가 높습니다. 이와 함께 감사원은 다른 국가 최고감사기구의 벤치마킹 대상이자 평가기관의 위치에 올랐습니다. 이에 감사원은 우리나라의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복합금융그룹의리스크와감독

조사보고서 복합금융그룹의리스크와감독 조사보고서 2009-6 복합금융그룹의리스크와감독 Ⅰ. 서론 2 조사보고서 2009-06 Ⅱ. 복합금융그룹화와리스크 1. 정의 요약 3 2. 유형 4 조사보고서 2009-06 3. 복합금융그룹화의동기 4. 복합금융그룹화와리스크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6 요약 7 Ⅲ. 국가별복합금융그룹화현황및감독체계 1. EU 지침 2. Joint Forum

More information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2013 년한국규제학회춘계학술대회일정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장소 :

More information

인구구조변화가경상수지에미치는영향 1. 문제제기 연구위원권규호 작년에이어대규모의경상수지흑자가예상되면서, 이를어떤시각에서해석하고대응해야하는지에대한논의가진행되고있음. 경상수지흑자는 2012년이후큰폭으로증가하여금년에는 GDP의 6% 내외까지확대될전망경상수지흑자폭의확대는대체로경

인구구조변화가경상수지에미치는영향 1. 문제제기 연구위원권규호 작년에이어대규모의경상수지흑자가예상되면서, 이를어떤시각에서해석하고대응해야하는지에대한논의가진행되고있음. 경상수지흑자는 2012년이후큰폭으로증가하여금년에는 GDP의 6% 내외까지확대될전망경상수지흑자폭의확대는대체로경 2014 년 11 월 14 일 ( 금 ) 조간 권규호 KDI 거시경제연구부연구위원 (044-550-4041, kwonkh@kdi.re.kr) 2014 년 11 월 13 일 ( 목 ) 09:00 KDI 홍보팀 (044-550-4030, press@kdi.re.kr) 인구구조변화가 경상수지에미치는영향 권규호 KDI 연구위원 본고는 11 월말발간예정인 2014 년하반기

More information

4) 5) 6) 7)

4) 5) 6) 7)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