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집.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17집.hwp"

Transcription

1 마르틴루터의설교신학이해 1) 그의초기설교들 ( ) 을중심으로 김주한 ( 한신대학교, 교회사학 ) 한글초록 마르틴루터는무엇보다자신의소명을설교자로인식하였고설교를통해종교개혁운동을전개했던사람이었다. 그는교회를 입의집 (Mundhaus) 이라고할만큼설교의중요성을강조했다. 루터에게설교란하나님의음성이요계시였고, 설교를통해청중은하나님의현존을체험할수있다고역설하였다. 그의설교는철저하게성경에근거한강해설교요주석설교였다. 당대그의설교방식은매우혁명적이었다. 루터의설교에대한연구는그의신학과사상의다른영역에비해그리많은연구물이나오지못한실정이다. 이논문은루터의초기설교들의분석을통해그의개혁사상이그의설교에어떻게반영되었고신학화되어갔는지를추적한다. 이를위해그의설교방법론과원리들을검토해보는일은필수적인작업이다. 또한우리는그의초기설교들을분석함으로서그의개혁신학의원리들을추출해볼수있다. 이연구를 1) 이논문은한신대학교학술연구비지원에의하여연구되었음.

2 40 대학과선교제 17 집 통해루터의종교개혁신학은이른바루터의 신학적인돌파 로일반적으로합의된 1518년이전에그의성서강해와설교들을통해배태되어있음을알수있을것이다. 주제어 마르틴루터, 율법과복음, 칭의론, 십자가신학, 부활, 설교 1. 들어가는말 1512년 10월 18-19일독일동북부에위치해있는비텐베르크대학에서조그마한축제가열렸다. 그축제는한수도사요신부의박사학위수여를축하하는모임으로, 그주인공은마르틴루터였다. 루터는박사학위수여식에서성서를 신실하고정확하게설교하고가르치겠다 고맹세하였다. 2) 루터는이약속을일생동안성실하게지켜냈다. 그에대한평가가다방면 종교개혁자, 신학자, 교수, 번역가, 다작가, 음악가등 으로행해지고있지만, 정작루터자신은설교하는목사로서자신의정체성을분명히하였다. 그가평생에걸쳐했던설교는약 4,000 편에달하였으며, 그중약 2,300편이현재보존되어있다. 그의설교강단은비텐베르크시교회 (Stadtkirche) 였고, 다른지역을방문할때에도그는어김없이그지역교회당에서설교를하곤했다. 기록에의하면루터는하루에여덟번설교할때도있었다. 그의종교개혁은한마디로설교를통한개혁이었고, 당대 말씀선포 는하나님의계시를드러내는핵심적인수단이었다. 교회를 입의집 (Mundhaus) 이라고 2) WA B 12, 402. D. Martin Luthers Werke Briefwechsel (Kritische Gesamtausgabe; Weimar 1883ff.) 이하바이마르판루터전집은 WA로표기함. 루터의박사학위명은정확히성서신학박사 (Doctor of Holy Scripture) 였다.

3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41 할만큼설교의중요성을강조했던루터는 교회안에서성경책들이쓰여지고읽혀지는것만으로는부족하다 고하면서성경의말씀들은 반드시말해져야하고경청되어야 함을역설하였다. 루터는 새언약의사역은죽은돌비석에적혀져있는것에있지않고살아있는음성에있다 고할정도로종교개혁자들가운데그누구보다도설교능력을확신하였다. 3) 이와같은루터의확신은하나님은설교자의입을통해당신이하시고자하는말씀을선포하신다는그의신념에근거해있었다. 설교자가말할때, 하나님이말씀하신다! 따라서목사가하나님께서자신의입을통해말씀하고계신다는점을확신하지못한다면그는설교강단을떠나야한다. 왜냐하면그는분명히하나님을부인하고있고하나님을모독하고있기때문이다. 4) 루터에게설교는하나님과인간의삶에관한설교자의묵상이아니요, 주어진본문에의해자극을받은설교자의신앙고백도아니다. 설교란그자체가하나님의말씀이며, 설교를듣는청중들에게하나님자신이스스로들려질수있도록하는연설이다. 따라서설교자는 하나님면전에서설교해야 함을루터는역설한다. 5) 설교자가강단에서자신의지식이나어떤학식있는사람의이론을늘어놓아서는안된다. 그는오직하나님의무한하신위엄과거룩에대해설교해야한다. 하나님은하나님에관한말씀선포를통해현재하시고인간을만나신 3) WA 나는단순히하나님의말씀을가르쳤고, 설교했고, 저술했다. 나는그이상한것이아무것도없다. 내가잠자고있거나비텐베르크에서나의친구필립과암스도르프와맥주를마시고있는동안 말씀이모든일을했다. 일단말씀이선포되면, 말씀이모든일을하며, 이말씀은마귀까지도쳐서사로잡는다. LW51: Luther s Works, American Edition., 55 vols. Eds. Pelikan & Lehmann(St. Louis and Philadelphia: Concordia and Fortress, 1955ff). 이하 LW, 권, 페이지순으로기재함. 4) WA 51, ) 휴 T. 커어편저, 김영한편역, 루터신학개요 (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1), 209.

4 42 대학과선교제 17 집 다. 우리가말씀선포를접할때, 하나님은그말씀을통해서우리를만나신다. 우리가하나님을만나거나찾으려면성서의말씀을벗어나서는안된다. 루터의설교는이와같은성서에대한이해에바탕을두고있다. 지금까지루터에관한설교를연구한저작물들이일부몇편출간되기도했지만루터학계에서루터의설교에대한연구는루터신학의다른분야에비해비교적많지않다. 6) 특히루터의초기설교들에대한연구는거의이루어지지못한실정이다. 이글에서필자는루터의초기설교들과그의성서강해 ( 년) 들을분석대상으로삼고그의개혁사상들이그의설교에어떻게반영되어청중들에게선포되었는지를살펴보려고한다. 2. 루터의설교방법론 1) 주석설교 루터의설교가운데많은부분은설교형태의성서주석이다. 루터는 1513년가을에비텐베르크대학교수로임명받은직후부터성서주석을통한강의를시작하였다. 그의첫번째성서강의는시편 (Dictata super Psalterium) 강해로, 루터는이시편을 1515년까지강의하였다. 시편강의 ( ) 를필두로로마서 (1515/16), 갈라디아서 (1516/17), 히브리서 (1517/18) 를강의하였다. 우리는이를루터의초기성서강해라 6) H. S. Wilson, The Speaking Mode: Luther s Theology of Preaching, (Ph. D. Dissertation, Drew University, 1977); Fred W. Meuser, Luther the Preacher (Minneapolis: Augsburg Publishing House, 1983); H.S. Wilson, The Speaking God: Luther s Theology of Preaching(Madras, India: The Tranquebra Printing and Publishing House, 1982); Ulrich Asendorf, Die Theologie Martin Luthers nach seinen Predigten(Göttingen: Vandenhoeck & Ruprecht, 1988).

5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43 고부른다. 성서에대한루터의열정은실로대단하였다. 그는계속해서제2 차시편강의 ( ), 신명기 (1523/24), 소예언서 (1524/25), 전도서 (1526), 요한일서, 디도, 빌레몬 (1527), 디모데전서 (1528), 이사야 ( ), 아가 (1530/31), 시편 ( ), 창세기 ( ) 등을강해하였고, 갈라디아서는 1531년에다시강의할정도로애착을보였다. 루터에게강의와설교는분리되거나구분되지않았다. 하인리히보른캄이지적한대로 설교강단에서그의성서주해와교실에서의그것의차이는정도의차이였지종류의차이는아니었다. 7) 루터의성서주석방식은주어진텍스트를읽은후텍스트에등장하는단어들 ( 구약의경우히브리어, 신약의경우헬라어, 그리고라틴어성경 ) 의의미를파악하는용어해설 (Glossen) 을한다음, 드러난의미를통해성서본문을해석하는주해 (Scholien) 를하였다. 이를토대로루터는전통적인중세성서해석방법론인 4중해석을시도하였다. 8) 4중해석이란중세이래전통적인성서해석방법으로, 문자적 (literalis), 비유적 (allegoricus), 도덕적 (tropologicus), 신비적 (anagogicus) 인의미를본문속에서찾는방법이다. 시편강해를하면서루터는전통적인 4중성서해석의타당성을인정하였다. 특히루터는성서어느본문이든역사적인의미를발견해내지못한다면어떠한신학적인해석도지탱될수없다고주장하면서중세후기성서해석법의전통을따랐다. 9) 여기서루터가말한 역사적의미 라는것은오늘날우리가생각하는것과는다르다. 루터는결코성서본문이기록될당시의역사적인지평에서의그의미와이후기독교공동체에그본문이어떤의미를갖고있었는지 7) Heinrich Bornkamm, trans. E. T. Bachmann, Luther in Mid-Career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83), ) 루터의성서주석의원리에관해서는다음의글을참고하라. Jaroslav Pelikan, Luther s Works Companion volume, LW, 5-136; Roland H. Bainton, Studies on the Reformation(Boston: Beacon Press, 1963), 3-12.; Gerhard Ebeling, Lutherstudien, vol. 19(Tübingen: J.C.B. Mohr, 1971). 9) 참고. WA55/

6 44 대학과선교제 17 집 를서로구분하지않았다. 왜냐하면루터당시시편은그리스도의기도서로이해되었기때문에, 시편의역사적인의미는그자체가그리스도의인격에의해결정되었다. 10) 루터는시편강해에서그리스도의은총의복음을읽어냈다. 루터는 4중해석법을통해시편에는그리스도가예언적으로현존해있다고말한다. 루터는알레고리와도덕적, 신비적해석을사용하여교회및신앙공동체, 그리고개인영혼및미래의완성 ( 종말 ) 을시편과연결시킨다. 보른캄은루터가시편강해에서사용했던예언적- 그리스도론적인해석방법은신약성서와구약성서를연결시켰으며 당대그가교회와공유했던것을신약성서시대로소급 하였다고말한다. 11) 마찬가지로마르틴브레히트 (Martin Brecht) 역시 창세기강해에서루터는무엇보다도구약과신약성서의일치에관심하였다 고말한다. 12) 말하자면루터는구약성서를강해하면서도신약성서의복음의빛에서해석을했고, 그럼으로써성서의통일성을유지했으며성서를성서로해석하는하나의원칙을보여주었다. 그러므로내가이전에말했던것처럼우리는복음의빛에눈을고정시켜야한다. 왜냐하면이러한행위는구약성서안에있는어둠을비추기때문이다. 13) 루터는성서는성서에의해해석되어야한다 (Scriptura sacra sui ipsius interpres) 는원칙을정하고성서를통한성서해석을시도하였다. 성서는스스로해석한다. 14) 따라서루터는구약성서를신약성서의빛에서해석한다. 루터가성서주해를통해깨닫게된, 이른바루터의신학적돌파, 즉 복음의재발견 이일어난후 15) 그는전통적인성서주해방식을 10) Gerhard Ebeling, Lutherstudien, ) Heinrich Bornkamm, Luther in Mid-Career , ) Martin Brecht, trans. James L. Schaaf, Martin Luther: Shaping and Defining the Reformation (Minneapolis: Fortress Press, 1990), ) WA47: LW1: ) Paul Althaus, trans., Robert C. Schultz, The Theology of Martin Luther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66), 참고.

7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45 고집하지않았다. 그는알레고리등을비판하고스콜라주의적인방법을탈피하였다. 1514년초에루터는성서가스콜라주의나철학사상에의해위협을받고있다고하면서성서가부적절하게해석되고선포된다면교회에큰혼란을초래하게될것이고, 이러한사태는그리스도교신앙에심각한위기를가져올것이라고경고하였다. 16) 따라서루터는중세의알레고리적인해석을탈피하고본문을있는그대로해석하는문자적이고문법적인해석을중요시하게되었다. 예를들면창세기 3 장 23~24절을주해하면서루터는다음과같이직설적으로서슴없이표현한다. 우리가낙원은이지구상위의어떤곳에실제로존재했다고주장하듯이, 여기서우리는이칼에대해서도역사적으로실재했던불꽃또는불칼 이었다. 17) 루터는문자적이고문법적인해석의원리를다음과같이직접적으로설명한다. 우리는우리에게주어진능력에따라서이모든사실의역사적인의미, 참되고진실한의미를설명한다. 성서를해석함에있어서성서의분명하고확실한의미를찾아내기위해서이원리는적용되어야한다. 왜냐하면라틴어나헬라어나히브리어성서마다해석이다양하기때문이다. 라틴어나헬라어나히브리어주석가들은말씀자체에관심을두지않을뿐만아니라오히려관심을저버리며터무니없는은유로말씀을혼란에빠뜨린다. 18) 이렇게문법적이고문자적이며역사적해석의원칙은루터의성서주해에서매우중요한자리를하였고하나의대원칙 (Leitmotiv) 이되었다. 이것은수세기동안성서주석을지배해왔고성서를모호하게했던 15) 루터의새로운신학적전환의시기문제와관련한중요한연구물들과이에관한토론은다음책의각주 24번을참고하라. 김주한, 마르틴루터의삶과신학이야기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02), ) Ibid., ) LW1:231( 창세기 3: 23, 24절주해 ) 18) WA47: f.; LW1:231.

8 46 대학과선교제 17 집 알레고리주석가들과대조되었고성서해석에대한루터의접근방법의기초였다. 루터는설교를위한성서주석을준비하면서알레고리적인해석을버리고점점문법적이고역사적이며문자적인해석을시도하였다. 내가역사적의미에눈을돌린다음에는언제나스스로분명하게우의를회피하였으며본문의말씀이우의를나타내거나신약성서에서해석을내려야할경우를제외하고는결코우의를사용하지않았다. 19) 이처럼루터의설교는철저하게본문에대한문법적이고문자적인주석을한다음, 교회와그리스도인의공동체의삶의자리와연결시키려노력하였다. 2) 강해설교 루터의설교방식은이전과는다른새로운형태로제시되었다. 그가 1521년보름스국회에서파문을받기전까지그의설교는스콜라주의의영향을받아전형적인주제설교를주로하였다. 당시의주제설교란성서본문을하나의전거로삼고권위있는성인들이나교부들의말이나해석을소개하고풀이하는방식이었다. 그러나 1521년이후그의설교는대변화를겪게되었다. 그는먼저설교의핵심을말한다음곧바로성서본문으로들어가본문의핵심사상이무엇인지청중들에게풀이하는방식을취했다. 즉어떤특정주제를정하고그주제를성서본문에의거하여설명해나가는방식보다는주어진성서본문 루터는 페리코페 (Pericope: 교회력에따라선택된성서본문 ) 를사용하였다 의구절들을하나씩설명해나갔다. 루터의강해설교는주어진성서본문안에내재된핵심사상을찾고그것을실수없이분명하게전달하는데중점이있었다. 그는성서본문이설교를조절하고이끌도록하였고설교가끝났을때, 사람들이 19) WA47: ; LW1:

9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47 설교자체보다도성서본문과그메시지를기억할수있도록했다. 따라서설교는본문구절의흐름과언어, 역동성을파악해서좇아가야지, 설교자의사상이나위대한사상가들의철학을본문에첨가해서는안된다 : 성서는우리의능력이나재능에의존하지않는다. 신자들은인간의이해에의존하기보다는먼저성서본문을이해하기위해겸손하게기도해야한다. 왜냐하면하나님은오만하거나불신앙적인사람들에게는성서의의미를감출수있기때문이다. 겸손한태도야말로성서본문을적절하게이해하는데필수적인조건이다. 왜냐하면성서를이해하는데있어 자유의지와개인적인해석만큼악한행위도없기때문이다. 20) 따라서루터는철저하게성서본문을성서를통해강해하는방식을따랐다. 본문에설교자개인의생각을주입시키거나어떤성인들이나교부들의사상을본문대신에소개하는방식을그는철저하게거부했다. 설교자는무엇보다본문에입각해서설교해야함을루터는줄기차게역설한다. 설교자는본문에서벗어나지않고자기앞에있는본문에주목하여그것을청중에게이해시키도록해야한다. 입에서나오는대로지껄이는설교자는마치시장에간어떤여인을생각게해준다. 그녀는다른여인을만나서멈춰서서잠시수다를떨고또다른여인을만나서말하고계속해서이야기만하고있으니시장에늦게도착할수밖에없다. 본문을떠나서해매고있는설교자도꼭이와같다. 모든것을한번에다말해버리려하지만그렇게할수없다. 21) 루터의강해설교방식은본문에대한간략한개요와설교의방향을잡은다음강단에올라가본문을하나씩풀이하는식이었다. 그가설교를하는동안대학에서교육을받은그의친구들이받아적은다음라틴어와독일어로다시옮겨적었다. 22) 그의강해설교는대학강단에 20) WA ; LW10: ) 휴 T. 커어편저, 루터신학개요, 205.

10 48 대학과선교제 17 집 서의그의강의와거의다르지않았다. 루터의설교내용은대개성서본문의내용을그대로전달해주는가르침과그본문이주는교훈으로구성되어있다. 루터의설교를연구한모이저는루터가설교강단에서전달했던 가르침은사람들에게진리가무엇인지를설명하는것이고교훈은그들이그진리를믿고그대로살아가도록용기를북돋아주는일 이라고말한다. 23) 루터는설교자가성서본문에대한강해설교를하기위해서기본적으로갖추어야할자세에대해서도언급하였다. 설교자는성서원어를공부해야하고, 기도해야하며, 본문에대한깊은묵상이있어야한다. 젊은신학생들은히브리어를공부하여나중에는희랍어와히브리어단어들을서로비교하여그것들의특성과본질과강조점등을구분할수있어야한다. 24) 루터는당대의설교자들의게으름과무지를책망한다. 일부목사들과설교자들은게으르고태도가좋지않다. 그들은기도하지않고공부하지않으며독서하지않는다. 그들은성서를찾아보지도않는다. 게으르고, 코를골며잠자는것만큼악하고부끄러운시간은없다. 25) 루터는설교자들이성서원어를연구한다면성서는결코모호하거나읽기가어려운것이아니라고말한다. 만약설교자들이성서를연구하지않는다면청중들은그들의설교에대해금방싫증을낼것이다. 루터의강해설교는당대에매우획기적이었다. 지금까지성서가해석되어선포되는것을당시청중들은들어보지못했다. 그들은성인들의영웅담과교부들의묵상집등을주로읽고또설교자들은도덕적인설교에중점을두었기때문에, 사람들은설교에서성서의말씀을직접들어볼수없었다. 그러나루터의설교에서는성서말씀을직접적으로 22) Fred W. Meuser, Luther the Preacher, ) Ibid., ) 휴 T. 커어편저, 루터신학개요, ) WA

11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49 들을수있는기회를접하였던것이다. 루터는교회설교집 (The Church Postils) 으로알려진일명포스틸레 (Postille) 를작성하여철저하게성서본문에중점을둔설교형식을발전시켰다. 포스틸레는일종의모범설교집으로당시신학교육을제대로받지못한채교회에서설교를해야하는목회자들의설교를돕기위한보조수단이었다. 이설교집은교회예배시간뿐만아니라가정에서도신자들을신학적으로교육하는교재로사용되기도하였다. 루터는교회설교집을 자신의모든책들가운데가장훌륭한책 으로간주하였다. 26) 3. 루터의설교신학원리들 루터의신학은언제나 상황적 이었다. 그의신학은이론적이거나사변적인상아탑속에서생산된것이아니라언제나복음의진리를왜곡하고위협하는세력들과의대결을통해형성되었다. 따라서그의신학은논리적이거나체계적인형태보다는적대자들 ( 주로로마가톨릭 ) 의공격에대한변증이요방어적인성격을띠고있다. 때로는거칠고논리의비약과선언적인주장이강하게반영되어있기도했지만, 그의신학의출발점은언제나 성서 였고그의사유는그의신학의데이터베이스라할수있는주제들, 예를들면이신칭의, 율법과복음, 십자가와부활등을중심축으로회전하고있다. 루터의설교는이러한신학의기초위에서성서를주해하고강해한결과물이다. 따라서그의설교는언제나복음의진리를수호하기위해투쟁하고있는청중을대상으로하고있으며 투쟁교설 의성격을보여주고있다. 루터의설교신학의원리들을그의설교로부터분석해내는일은 26) Ed., & trans., John Nicholas Lenker, Sermons of Martin Luther: The Church Postils vol. 1 and 2 (Baker Books: Grand Rapids, MI, 1995), 3. 이하 Sermons of Martin Luther.

12 50 대학과선교제 17 집 쉬운작업이분명아니다. 이짧은글에서그의방대한설교들을모두분석할수없기때문이다. 그래서필자는루터가종교개혁자로본격적으로활동하기바로직전과직후의설교들을분석하여그의개혁신학이어떻게설교에서형성되기시작하여구체적으로신학화되어나갔는지를살펴보려한다. 시기적으로이때를선택한이유는루터의일생에서그의신앙과학문의독창성이가장강력하게발휘되었기때문이다. 1) 이신칭의 루터신학의골격은 믿음으로의롭게된다 는명제로수렴된다. 루터의 이신칭의 (Justification by grace through faith) 의신학은아우구스티누스로부터시작해서중세스콜라주의에서하나의완성된체계로이루어진신학적인세계관에급진적으로대립하고있다. 루터의 이신칭의 의신학은아우구스티누스적- 스콜라주의체계속에숨겨있는은총협력설과의인식론적인단절을추구하고있다는점에서중세로마가톨릭교회의가르침과는뚜렷이대별된다. 옥캄 (Occam of William, ) 이나비엘 (Gabriel Biel, ) 등유명론자들의가르침, 즉인간의이성과양심과같은하나님의자연적인선물등은타락에의해서파괴되지않았으며따라서자연의상태 ( 은총의상태와는대별된 ) 에서도덕적인최선을다하는사람은정당한대가로서영원한생명을보장받을수있다는주장은루터당대에수많은그리스도인들을선한행동과공로사상에집착하도록만들었다. 27) 이와같은스콜라주 27) Alister E. McGrath, Reformation Thought (Oxford: Blackwell Publishers Ltd, 1995), 하나님앞에서너의최선을다하라 (Facere quod in se est) 는경구는루터시대에널리통용되었던유명한말이었다. 1521년 4월 7일요한복음 20장 19-20절을본문으로하여보름스로가는여정에서에르푸르트에들러서행한설교에서루터는 이세상에서가장큰악은마치외적인선행이사람을구원하거나사람을착하게만들수있는것처럼가르치는일이다. 라고말하였다. LW51:63.

13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51 의체계의가르침을통해체계화된중세후기구원관은선행의인화 (works-righteousness) 신학이다. 구원을얻기위해인간은끊임없이무엇인가를행해야하고구원에이르는길은인간과신의협력 (synergism) 을통해서가능하다. 신의은총과인간업적의균형잡힌결합, 이것은정확히중세스콜라주의가주창한구원관이었으며이가르침은선한행위들을구원하는신앙의필수불가결한조건으로만들었다. 그러나이러한주장은우리자신의구원의과정에서어떤공헌을전제한것이었고이것은정확히루터의종교문제의근원이었다. 루터는성서연구와설교를통해중세스콜라주의의구원관을비판하고복음적인구원론을주장하기시작하였다. 루터의생애에서획기적인사상전환으로알려진저유명한 탑의경험 (Turmerlebnis) 28) 을통해루터는중세로마가톨릭교회의모순과중세교회가가르친 선행의인화 신학과교리를완벽하게파악하고그이론의모순들을적나라하게지적하였다. 그러므로루터의 이신칭의 신학은중세로마가톨릭교회의구원론에대한대안이었으며복음의진리로돌아가려는그의투쟁의산물이었다. 루터는중세의아우구스티누스적이며스콜라주의적인종합체계를불신하고 오직믿음으로 (sola fide) 의롭게됨의원칙을내세웠다. 이원칙은중세교회의공로경건 (merit piety) 과단절을낳았고, 세상과그리스도인들과의관계의근본적인변화를위한기초를제공하였다. 그의 이신칭의 의신학은종교개혁운동을가늠하는바로미터였고그의모든신학의데이터베이스였다. 29) 루터는 1521년강림절첫째주일설교에서 오직신앙 이구원의충분조건이요 선행 (good works) 은우리의구원의근거나조건이될수없음을분명히강조하였다. 28) 루터의사상적인변화의시기문제, 즉그의 탑의경험 과관련된학자들의논쟁은다음의책을참고하라. 김주한, 마르틴루터의삶과신학이야기, ) 김주한, 루터칭의론의재해석, 기독교사상 (2000년, 3월호 ).

14 52 대학과선교제 17 집 우리는신앙에관해충분히말했습니다. 이제우리는선행에관해생각해보도록합시다. 우리는그리스도를신앙에의한선물로뿐만아니라우리이웃을향한사랑의모범으로받습니다. 선행은아무런조건이없습니다. 그리스도께서여러분들에게아무런조건없이선행을베푸셨던것처럼, 여러분들의선행도아무런조건이없습니다. 30) 루터는로마가톨릭주의자들의잘못된가르침때문에많은사람들이사설미사 (private Mass) 에집착하고성인과성물숭배와같은 미신적인행위 를하게되었다고비난하였다. 세상에퍼져있는그와같은설교자들은불에던져서재로만들어야합니다! 그들은하나님이명령하지않은것, 즉순례, 금식, 성인들을기념하여교회당을짓고장식하는일등등 누가과연이렇게증오스럽고사기질이농후한일들을모두열거할수있습니까? 을선행이라고부릅니다. 이것이바로교황의정부이고거룩성입니다. 31) 이처럼종교개혁시대루터와로마가톨릭진영사이에벌어진 칭의 ( 어떻게우리는의롭게되는가?) 논쟁은단순히지적인차원에서 칭의 의이해문제를거론한것이아니었다. 두진영사이에벌어진논쟁의배후에는구원론에관한각자의입장이전제되어있었고또구원과관련한교회론적인문제, 즉신앙의표준, 교회의권위, 성례전적제도, 고백성사등의매우실제적인문제들에대한대립이전제되어있었다. 1522년 3월 10일, 루터가비텐베르크에서행한여덟편의설교가운데두번째설교 ( 수난절첫째주일후월요일 ) 에서루터는당시그리스도인들이미사를하나의희생과공로처럼여기며하나님께예배드리는일은폐지되어야함을역설하였다. 미사는악한것입니다. 그리고하나님께서는이것을기뻐하시지않습니다. 왜냐하면이것을마치희생과공로의일처럼수행하고있기때문입니다. 그러므로미사는 30) Sermons of Martin Luther, vol 1-2, ) Ibid., 35.

15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53 폐지되어야합니다. 32) 루터는성상에대해서도그것이예배의대상이될때에는단호하게거부되어야한다고역설하였고, 오직주님의말씀을가르치고선포하여사람들의마음을구원에이르게하여야한다고설교하였다. 그러므로루터는하나님의말씀이교회안에서자유롭게선포되고역사하는데방해가되는것들은모조리폐기처분해야한다고목소리를높였다. 루터는 이신칭의 의가르침에서죄인의의로움은결코사람의선행에의하여이루어지거나영향을받지않는다는점을분명히하였다. 한편루터의이러한가르침에대해루터당대나그이후수많은사람들은루터의이신칭의의신학은신앙과행위의분리를가져왔으며선행을완전히무시하도록만들었다는비난을하였다. 왜냐하면그의가르침은모든선한행위들을불필요하게만들고있기때문에그리스도인들로하여금도덕적인열망을억제하게했다는것이다. 33) 이에대해루터는 선행 은믿음과무관한것이아니라믿음의결과로당연히뒤따라야함을역설하면서, 믿음과사랑의관계에대해다음과같이설교한다. 우리는또한사랑하지않으면안됩니다. 하나님께서믿음을통하여우리를사랑하시는것과같이우리도사랑을통하여서로를도와야만합니다. 왜냐하면사랑없는믿음은아무것도아니기때문입니다. 34) 그리스도인의전체적인삶과존재는믿음과사랑입니다. 믿음은하나님께향한것이요사랑은사람과그의이웃을향한것입니다. 그리고사 32) LW51:75. 33) Ernst Troeltsch, The Social Teaching of the Christian Churches, vol. 2(Louisville: Westminster/ John Knox Press, 1992), 470-1, 516.; Reinhold Niebuhr, The Nature and Destiny of Man, vol. 2(New York: Charles Scribner's Sons, 1943), ; Jürgen Moltmann, Following Jesus Christ in the World Today: Responsibility for the World and Christian Discipleship(Elkhart, Indiana: Institute of Mennonite Studies, 1983), ) LW51:71(1522년 3월 9일, 수난절첫째주일설교 )

16 54 대학과선교제 17 집 랑은우리가우리의업적과공로없이하나님께로부터받은것과같이그를위한사랑과봉사안에있습니다. 35) 루터에게믿음이란사변적이거나관념적인이론이아니라 사랑으로역사는믿음 이요, 이때의믿음이란인간이할수있는최고의선행이다. 루터는이신칭의의신학을설명하면서여러곳에서신앙과선행의변증법적인관계를역설한다. 신앙이없는곳에는선한행위는있을수없다. 반대로선한행위가없는곳에는신앙도없다. 죄인이의롭게된다음에선한행위들이뒤따르지않는다면그것은확실히 죽은신앙 이다. 선한행위들이결여된신앙은 효험있는신앙이아닌위선적인신앙 이다. 36) 루터에게신앙은사랑에의해서형성되지않으면정당화되지않는다. 루터의주장의핵심은선행은의로움의결실이지결코의로움의원인 (cause) 이나의로움을성장시켜나가는수단이아니라는점이다. 2) 율법과복음 개혁신학과로마가톨릭주의자들및당대의동료들 ( 급진종교개혁자들 ) 과의신학적인차이및그의가장중요한설교학적과제를밝히는일과연관되어있다. 루터의모든설교들은율법과복음의관계를해명하고그토대위에서그리스도를증언하는데초점이맞추어져있다. 루터는율법과복음을구분하는일은성서를적절하게이해하는데필수적이며이러한구분을설명하고이해하는일이신학자의진정한기술이라고주장한다. 37) 루터는 1535년갈라디아서강해에서율법과복 35) LW51:75(1522년 3월 10일, 수난절첫째주일후월요일설교 ). 36) LW 34:111, ) 누구든지율법으로부터복음을구별해낼수있는방법을터득한사람은마땅히하나님께감사를돌리며, 또한그는자신을진정한신학자로자부하여도좋다. LW26:115.

17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55 음의관계를구분하는일이얼마나중요한가에대해다음과같이설명한다. 율법으로부터복음을구별해내는지식은가장절실히요구되는지식이다. 왜냐하면율법과복음의구별은모든그리스도교교리의요약이기때문이다. 그러므로모든사람 ( 그리스도인 ) 은단순히말로만이아니라느낌으로그리고체험으로율법과복음을구별해내는지식을열심히배워야한다. 실로이구별은우리의심령과양심안에서도잘구별이되어야한다. 38) 루터에게율법과복음은모두하나님의말씀이며, 하나님께서세상과관계하실때사용하시는두가지다른수단이다. 95개조테제들 에서루터는율법과복음의본질을다음과같이설명한다. 복음은구원과평화를위한우리편에서어떠한행위를요구함이없이주어지는하나님의화육하신아들에관한설교이다. 그것은구원과은총과위로와기쁨의말씀이며신랑과신부의목소리며좋은말씀이며평화의말씀이다. 그러나율법은파괴와분노와슬픔과비탄의말씀이며심판관과변호자의목소리이며저주의말씀이다. 39) 복음은죄인들을구원하고그리스도인들을성화의삶으로인도하는일을하며율법은세상에서정의를촉진하고세상사람들이범한죄들을구원의빛에서심판하는역할을한다. 복음을사용하실때하나님은구속자요성화자 (sanctifier) 이시고율법을사용하실때하나님은창조자요심판자이시다. 루터에게율법과복음은이렇게서로변증법적인관계에있으며그둘은하나님께서세상과교통하실때사용하시는두가지방식이다. 따라서루터는율법의폐기를주장하거나율법과복음 38) LW26: ) LW31:231.

18 56 대학과선교제 17 집 을혼동하는사람들을격렬하게비판하였다. 복음과율법의이러한본질적인차이를구분하지못하고이양자를혼동하는것은그리스도의복음을왜곡하는것이며실제로는복음을완전히폐기처분하는것이나마찬가지이다. 루터는율법은결코양심이나신앙의문제에적용될수없다고주장하였다. 루터는복음의자유, 신앙의양심은결코율법으로강제될수없음을분명히하였다. 1522년 3월비텐베르크에서행한연속설교들의주제는한마디로복음적인 가능 (may) 과율법적인 당위 (must) 사이의구분에관한것이었다. 로마가톨릭주의자들이수난절에고기를먹지못하도록하는금식규례를그리스도인들에게강요하였을때, 루터는신앙의자유를율법으로바꾸는행위는절대로있을수없는일이라고강조하면서교황과로마가톨릭주의자들을강력히비난하였다. 고기를먹는일과이일에있어서우리는어떤태도를취해야하는가에대하여말씀드리기로하겠습니다. 우리는자유롭게어떤종류의음식이나, 고기나, 계란이나, 버터를먹을수있다는것은사실입니다. 만일고기먹는일을끊는것이여러분에게해가되거나또만일여러분들이병들었다면, 여러분은고기먹는것이어떤사람의기분을상하게할지라도할수없습니다. 만일여러분들이금요일에고기대신에생선을먹도록강요되면, 또교황이그의바보의법을갖고했던것과같이, 수난절기간동안에계란과버터는먹지않되생선을먹도록강요되면, 여러분들은하나님께서여러분들에게주신자유로부터조금도떠나지마시고그의기분을상하게하더라도반대로하십시오. 40) 이렇게루터는신앙 ( 복음 ) 이란어느누구도강제할수없는자유로운선물이라고강조하였다. 그러나그는그리스도인의삶속에서율법을결코배제하지않았다. 오히려그는율법의적절한사용을주장하였다. 41) 루터는율법의두가지용도를갈라디아서 3장 19절주해에서 40) LW51:86-87.

19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57 다음과같이설명한다. 그러므로우리는율법의이중적용도를알아야한다. 하나는시민적사용 (the civic use) 이다. 하나님은시민적율법을제정하셨다. 참으로모든법은범법을규제하기위하여제정하셨다. 그러므로모든법은죄를막기위하여주셨다. 율법이죄를억제한다할때그것이의롭게한다는뜻인가? 전혀그렇지않다. 그러므로죄의억제는의가아니라오히려불의를가리키는것이다. 율법의또다른용법은신학적이며영적인것이다. 즉, 범법을증진시키는일에종사한다. 이것이모세의율법이지닌원래의목적이다. 율법을통해특히양심에죄를더하고가중시키려는것이다. 42) 루터의 복음적이고개혁적인설교 는이와같은율법과복음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하여선포되었다. 루터는율법과복음이그리스도인의삶에서어떻게역동적으로작용하는지를 그리스도인의삶의개요 (On the Sum of the Christian Life) 에관한설교에서다음과같이설교한다. 우리들은율법과복음이라고불리는두부분을잘구별하여야한다. 율법은심판의자리로우리를인도한다. 왜냐하면율법은순결한심령과선한양심으로사랑을행하며선한삶을살지못한자를고발하기때문이다. 율법은우리들을계속괴롭히고있으며양심의가책으로늘고발한다. 우리가심판의자리에서자비의자리로도망가야한다는사실을깨닫기까지율법은우리를철저하게절망하게한다. 그러나자비의자리에서는공포에가득찬양심을옹호하시는그리스도를만나게된다. 41) 아그리콜라 (Agricola) 와같은율법무용론자들 (Antinomians) 은루터의칭의론을극단적으로해석하여율법은더이상필요없는것으로간주하였다. 이들은율법은교회에서더이상소용없으며설교되어질필요도없다고주장하였다. 루터는아그리콜라와같은율법무용론자들을이단으로간주하였다. LW47:105-6 참고. 42) LW26:308-9.

20 58 대학과선교제 17 집 그리스도는분노의심판의주가아니라은혜롭고친절하신주님으로서, 또한공포에떠는양심과하나님사이의중재자로서그자비의자리에앉아계신다. 43) 루터에의하면율법은복음보다앞서선포되어야하는데, 율법은복음만이대답할수있는근본적인물음을제기한다고말한다. 그근본적인물음은인간이스스로죄악을발견하게하여좌절과절망을통해자신의한계성을보도록한다. 처절한절망과깊은좌절을경험한인간은이제은총의하나님을바라보게된다. 복음이작동하는자리는바로이지점이다. 루터는한신년설교에서이렇게설명한다. 하나님이무엇보다도율법을먼저주시는이유는인간으로하여금자신의죄를발견하고은혜를갈급하게기다리도록하기위함이다. 그런후에하나님은복음을주시고인간을구원하여주신다. 44) 그러므로루터에게율법은죄인들로하여금자신들의죄에대해회개하도록인도한다. 한마디로율법과복음이우리에게주어진이유는우리가어떻게죄를지었고또우리가돌아가야할방향이어디인지를가르쳐주기위함이다. 45) 결론적으로루터에게율법과복음은서로구분되지만분리될수없다. 율법은복음의빛에서이해되어야하며복음은율법과동떨어진채로적용되어서도안된다. 율법은죄의상태에있는인간실존을드러낸다. 반대로복음은죄의용서를선포하고의로움을선사하며궁극적으로인간을새로운삶으로인도한다. 이처럼루터에게율법과복음은양자택일이아니라변증법적인관계이다. 43) LW51: ) LW52: ) Sermons of Martin Luther, vol 5-6, 191(Eighteenth Sunday After Trinity, Mat. 22, 34-46).

21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59 3) 십자가와부활 루터가설교에서중점적으로다룬주제는 십자가와부활 로, 그의설교의초점은언제나그리스도에게집중되어있다. 그리스도는루터설교의전체내용이요, 알파와오메가이다. 루터의설교를연구한책에서모이저는설교강단에서 그리스도외에는그어느것도선포되어서는안된다 (Nihil nisi Christus praedicatur) 는설교신학을루터는귀중한유산으로우리에게남겼다 고평가하였다. 46) 루터에게성서의모든본문과메시지는예수그리스도의복음의빛에서해석될때에만그의미가분명하고확연하게드러난다. 1521년종려주일설교 ( 마태복음 21 장 1절이하 ) 에서루터는다음과같이말한다.: 회중은설교자가오직그리스도만을설교하고있는지의사실여부에의하여그가참된설교자인지아닌지평가를내리게된다. 47) 또한주현절설교에서 복음은그리스도만을가르치고있고, 성서는그리스도만을담고있다. 그리스도를모르고성서를소유하고있는것은더이상성서를소유한것이아니다 고선언할정도로루터의설교에는언제나그리스도가핵심에자리잡고있다. 48) 심지어루터는구약성서, 즉시편을강해할때에도그리스도의삶과인격의관점에서해석한다. 루터는시편을그리스도의예언으로간주하였다. 시편은그리스도의죽음과부활을아주명확히약속하고있고, 또한그의왕국과모든기독교인들의조건과성격을묘사해주고있어서족히작은성서라고불릴만한데, 단지이런이유만으로도시편은존귀하게사랑받는책이되어야할것이다. 시편안에서는전체성서속에들어있는모든것들이아주아름답고간단하게이해되어져서매우좋은안내 46) Fred W. Meuser, Luther the Preacher, ) Fred W. Meuser, Luther the Preacher, ) LW52:207( 본문마태 2 장 1-12).

22 60 대학과선교제 17 집 서의역할을한다. 작은성서 를편집하거나, 모든기독교도들이나성자들의예화집을편집하는데는성령의도우시는역사가있었다고생각되므로, 누구든지성서전체를읽을수없는사람이라하더라도여기서는이한권의작은책속에내포된거의완벽한성서내용의요약을보게되리라. 49) 루터의설교의중심에그리스도가항상자리잡고있기때문에, 그에게설교는구원사건이다. 하나님은그리스도를통하여서만이우리에게다가오신다. 그리스도에관한말씀이선포될때하나님은청중을만나시고, 정죄하시고용서하시고격려하시며위로하신다. 그리스도에관한말씀이선포될때, 하나님은말씀하시고그말씀에대해우리는예혹은아니요로대답해야한다. 하나님의말씀앞에서양자택일이란없다. 루터에게그리스도에관한설교는무엇보다예수를통한사죄의은총, 그리고그의죽음과부활에초점을두는것을의미하였다. 복음서의예수를설교하는것은죄인들을향한그의사랑을설교하는것을의미한다. 그리스도를믿는다는것은무엇을의미합니까? 그것은단순히예수는하나님이시라거나하나님아버지와동등한권력을가지고하늘을통치하고계신다는것을믿는다는것이아닙니다. 많은사람들은그렇게믿고있습니다. 그러나나에게그리스도를믿는믿음이란그가나에게은혜로우신하나님이시며나의죄들을그분이친히감당하시고아버지하나님과나를화해시켜주신분이라는것, 그리고나의죄들은그분의것이되고그분의의로움은나의것이된다는사실, 거기에는상호연합과교환이존재한다는것, 그리스도는나와아버지사이의중재자라는사실을믿는다는것을의미합니다. 왜냐하면모든세상의죄들은그리스 49) WA DB 10-1, 99, , 2( 제 3차시편강해서문, 1545) 번역문은지원용편, 루터선집 2 권 루터와구약 (2) ( 서울 : 컨콜디아사, 1983), 30에서그대로인용함.

23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61 도에게전가되었고그리스도안에있는아버지의의로움은우리의모든죄를집어삼킬것이기때문입니다. 50) 루터의방대한설교에서두드러진현상은, 인간이자동시에신이신예수께서우리의모든죄를짊어지시고의로움을주셨다는것에관한것이다. 그리스도는우리의형제요, 구속자요, 해방자요, 승리자이다. 구속론에대한이와같은고전적인주제들은루터의설교곳곳에서등장한다. 그리스도의십자가죽음과부활에관한루터의설교들은우리의죄에대한용서및구원과연결되어있다. 그리스도의십자가고난에서우리의죄는용서함을받고그의부활에서우리의죽음은극복되고그의영원한생명이주어진다. 하나님께서당신의아들로하여금십자가의수난을허락하신이유는다름아닌우리의구원을위해서이다. 하나님아버지께서이러한수난을허락하신것은그리스도자신을위한것이아닙니다. 왜냐하면그리스도께서는자기자신을위해서는이고난이필요하지않기때문입니다. 우리와온인류를위하여이고난은필요합니다. 그러므로이것은하나님께서그의순수한은혜와자비에서우리에게주신선물입니다. 51) 또부활이주는유익에관해서도루터는예수의부활을통해우리의죄와죽음이정복되고새로운생명이보장되었다는것을강조한다. 부활신앙은 이성의모든느낌과이해에반하여우리를죄, 죽음, 지옥너머로우리를조용하게인도합니다. 그렇게되면우리는우리눈앞에구원을바라볼것이고또한우리가믿었던것, 다시말해서죽음과모든슬픔이정복되었다는것을완전하게알것입니다. 52) 그리스도의 50) Sermons of Martin Luther, vol ) 지원용편, 루터선집 10 권, ) Ibid., 231.

24 62 대학과선교제 17 집 십자가와부활에서 위대한맞교환 이일어난다. 십자가와부활에서우리의죄악과약함은그리스도의순전함과능력으로, 우리의절망과패배는그리스도의소망과승리로대체된다. 그리스도의십자가와부활을통해우리는죄와죽음으로부터완전한자유를얻게된다. 이같은주제는루터가죽을때까지행한그의설교의근간을이루고있었다. 4. 나오는말 루터의설교신학을연구하는작업은분명힘들고어렵지만매우즐겁고유쾌한가르침을선물로제공하고있음에틀림없다. 왜냐하면오늘날수많은설교자들에게그의설교방법론이시사하는바가매우크기때문이다. 특히한국교회의설교강단을염두에두고보면더욱더그렇다. 설교의초점이 개인의무한행복과성공, 그리고 죽어서천국가는일 에맞추어지고종말론적인긴장이나기대감은사라져버린채현실의축복만을염원하는한국교회목회자들의설교를감안해볼때, 루터의설교는매우도전적이고본질적인문제의식을던져주고있다. 루터의설교는철저하게성서를중심으로구성되었고, 그의일관된신학이반영되어있다. 그는설교에서인간의언술이나논리를가급적피하고성서를유기적으로연결하여성서를통해성서를해석하는모범을보여주었다. 그어떤것도성서에서선포된하나님의말씀을대신할수는없다. 오늘날한국교회에서성서적인설교의빈곤은한국교회강단을한없이세속주의로빠져들게만드는원인이아닌가싶다. 빈곤의설교는신학의빈곤을낳는다. 우리가루터의설교에서배운바는설교를통해서신학을풀어내고, 또신학을통해서설교를생산해내는그의탁월한설교철학이다. 또한가지우리가루터의설교신학에서배운것은설교는곧하나님이선포하시는말씀이요, 설교를통해청중들은하나님의음성을듣

25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63 는다는그의확신이다. 생애후반에행한설교 (1540년 8월 28일 ) 에서루터는이렇게말했다. 설교를들을때, 나는누가설교하고있는지를묻지않는다. 목사가설교하는가? 결코아니다. 목사의설교를듣고있는것이아니다. 물론목소리는목사의것임에틀림없다. 그러나그설교만큼은하나님이직접선포하시는말씀이다. 53) 이것은루터의설교신학원칙이무엇이었는지를분명하게보여준말이다. 설교는하나님의말씀이요, 하나님의말씀이들려지는통로이다. 따라서설교자는자신의입을통해하나님의말씀이청중들에게들려지도록철저하게준비하고훈련해야한다. 오늘날한국교회그리스도인들은설교의홍수속에살아가고있다. 과연그들에게진정한하나님의음성이들려지고있는가? 감히자신있게 그렇다! 고말할수있을까? 이질문에 그렇다 고답할수없으면없는만큼루터의설교방법론이나설교신학은매우계몽적이며타당성을지닌다고본다. 이런점에서루터의설교신학은역사적인실례로서고려해볼가치가있다. 53) LW22:528.

26 64 대학과선교제 17 집 참고문헌 김주한. 마르틴루터의삶과신학이야기.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루터칭의론의재해석, 기독교사상. 2000년, 3월호. 지원용편. 루터선집 2권. 서울 : 컨콜디아사, 루터선집 10권. 서울 : 컨콜디아사, 휴 T. 커어편저, 김영한편역. 루터신학개요.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Althaus, Paul. trans., Robert C. Schultz. The Theology of Martin Luther. Philadelphia: Fortress Press, Asendorf, Ulrich. Die Theologie Martin Luthers nach seinen Predigten. Göttingen: Vandenhoeck & Ruprecht, Bainton, Roland H. Studies on the Reformation. Boston: Beacon Press, Bornkamm, Heinrich. trans. E. T. Bachmann. Luther in Mid-Career Philadelphia: Fortress Press, Brecht, Martin. trans. James L. Schaaf. Martin Luther: Shaping and Defining the Reformation Minneapolis: Fortress Press, Ebeling, Gerhard. Lutherstudien, vol. 19. Tübingen: J.C.B. Mohr, Lenker, John Nicholas. Ed., & trans. Sermons of Martin Luther: The Church Postils vol. 1 and 2. Baker Books: Grand Rapids, MI, Luther, Martin. D. Martin Luthers Werke Briefwechsel. Kritische Gesamtausgabe; Weimar 1883ff.. Luther s Works, American Edition., 55 vols. Eds. Pelikan & Lehmann. St. Louis and Philadelphia: Concordia and Fortress,

27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ff. McGrath, Alister E. Reformation Thought. Oxford: Blackwell Publishers Ltd, Meuser, Fred W. Luther the Preacher. Minneapolis: Augsburg Publishing House, Moltmann, Jürgen. Following Jesus Christ in the World Today: Responsibility for the World and Christian Discipleship. Elkhart, Indiana: Institute of Mennonite Studies, Niebuhr, Reinhold. The Nature and Destiny of Man, vol. 2. New York: Charles Scribner's Sons, Troeltsch, Ernst. The Social Teaching of the Christian Churches, vol. 2. Louisville: Westminster/ John Knox Press, Wilson, H. S. The Speaking Mode: Luther s Theology of Preaching, Ph. D. Dissertation, Drew University, Wilson, H.S. The Speaking God: Luther s Theology of Preaching. Madras, India: The Tranquebra Printing and Publishing House, 1982.

28 66 대학과선교제 17 집 Abstract A Study of Martin Luther s Theology of Preaching Focusing on His Earlier Sermons( ) Kim, Joo-Han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Martin Luther s theology of preaching, especially investigating Luther s earlier sermons. Although there are many names such as Reformer, theologian, professor, writer, musician etc. in regard to evaluation of Luther, Luther himself identified his identity as a preacher. This paper explores how Luther come to theologize themes that he dealt with in his sermons, and how he reflect his theological themes upon his sermons. After introduction, second chapter deals with methodology of Luther s preaching, which suggests the difference between Luther's method and medieval ways of preaching. This chapter demonstrates that Luther's method of preaching is thoroughly based on the Bible. Luther ceaselessly insists that preaching reveals the word of God, and that audiences hear the voice of God through preaching. Chapter three tries to draw the principles of Luther s theology of preaching. The chapter shows that the gist of Luther s theological thoughts Justification, Law and Gospel, Crucifixion and Resurrection are starting point of his preaching.

29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67 Ultimately, the paper asserts that Luther s theology of preaching provides underlying principles for Christian preachers today, and that for Luther, preaching and theology are integrated in his sermons. Key words Martin Luther, Law and Gospel, Justification, Crucifixion, Resurrection, Preaching 접수일 심사 ( 수정 ) 일 게재확정일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표지-결혼과가정 2012.10.23 3:59 PM 페이지1 태산아이인쇄그룹(국) 2261-2488 2540DPI 175LPI James W. Knox 시리즈 성령의 열매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352쪽 값 12,000원 성경적 종말론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220쪽 값

More information

íŁœêµŁìšŸ 목íı„ퟗ쉤욗 ê°’ìŁ‹íŁœ íŁŸë‡Ÿë‰Ÿ 욟 샓엱슒 촋쀒욗 ë‚fl 엤굒 ífl—뀋잗과 ê·¸ 쀆ìı©

íŁœêµŁìšŸ 목íı„ퟗ쉤욗 ê°’ìŁ‹íŁœ íŁŸë‡Ÿë‰Ÿ 욟 샓엱슒 촋쀒욗 ë‚fl 엤굒 ífl—뀋잗과 ê·¸ 쀆ìı© Fuller Theological Seminary Digital Commons @ Fuller Korean Doctor of Ministry Projects / 한인목회학박사졸업논문 Korean Studies Center 4-25-2017 한국의목회현실을감안한하나님의속성에초점을둔설교프레임과그적용 Jung Oh Ha 하정오 Follow this and additional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오늘의말씀 Scripture reading 고전 15:1-11 1 Cor. 15:1-11 고전 15:1-11 1 Cor. 15:1-11 1 형제자매여러분, 내가여러분에게전한복음을일깨워드립니다. 여러분은그복음을전해받았으며, 또한그안에서있습니다. 1 Now, brothers, I want to remind you of the gospel I preached to

More information

........(......).hwp

........(......).hwp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후기 바 르트는 국가를 대체적으로 긍정하여 사회민주주의 안에서 희망을 찾았다.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More information

2012 년 2 월 석사학위논문 고린도전서 14 장을중심으로한방언고찰 - 성경신학적방언연구를통한현대방언비판 - 광신대학교신학대학원 신학과 학자의혀 glw'ssa - 1 - 1) 김영진, 고린도전서, 그랜드종합주석 ( 서울 : 성서교재간행사, 1993), 25, 26 2) W. Harold Mare, 고린도전서, 엑스포지터스성경연구주석 프랭크 E. 개벨라인편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íŁœêµŁêµ’íı„ 엤굒 íı„복욗 ìœ—íŁœ 복욄쀆 엤굒욟 íŁµì‰¬ì€† 3강징 ìıfl샄 슰구

íŁœêµŁêµ’íı„ 엤굒 íı„복욗 ìœ—íŁœ 복욄쀆 엤굒욟 íŁµì‰¬ì€† 3강징 ìıfl샄 슰구 Fuller Theological Seminary Digital Commons @ Fuller Korean Doctor of Ministry Projects / 한인목회학박사졸업논문 Korean Studies Center 12-17-2019 한국교회설교회복을위한복음적설교의핵심적 3 가지요소연구 Hyeok Lee 이혁 Follow this and additional

More information

What is the judgement like

What is the judgement like 영어로복음전하기제 73 강 "The Image of Christ" By Revd. Billy Graham 태초에말씀이계셨고, 그말씀은하나님과함께계셨느니라. 고성경은말합니다. 시간이시작되기전에, 그분은존재하셨습니다. 그분은말씀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이있기전에내가있느니라. 나는영원한존재안에있느니라. 그분은서서말씀하셨습니다, 나는하나님이니라 그러했습니까? 그분은그분이주장하셨던바로그어떤분이셨습니까?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Muslim-Christian Encounter 149 이슬람 선교를 위한 접촉점 조문상 * I.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3. 연구 방법 II. 본론 1. 이슬람에로의 접촉점의 성격 (1) 이슬람에로의 접촉점의 주요 대상 (2) 이슬람에서 기독교로의 회심요인과 접촉점 2. 접촉점의 도구로서의 코란 (1) 성경에 대한 이슬람의 편견 (2) 접촉점의

More information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f 4 4 G =72 m e f 5 b f f 4 4 a ff l 더럽기가한량없던우리들 a ff l 더럽기가한량없던우리들 b f f l l 아무공로없이 b f f l l a ff

More information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 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 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기쁨 에 나타난 한국 교회의 쇄신과 변화 복음의 기쁨 과 사회복음화 과제 새천년복음화연구소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With_1.pdf

With_1.pdf 20 10 spring Contents 4 COVER STORY 6 8 11 14 16 18 20 22 23 24 26 28 30 32 16 28 20-11 042-622-9991 www.jungbu.or.kr 30 49 34 37 38 40 42 44 46 48 51 52 54 Culture 58 60 62 63 4 w i t h w i t h 5 6 w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왕께찬양합니다-R.Vader_&_J.Rouse._Arr.C._Kirkland)

왕께찬양합니다-R.Vader_&_J.Rouse._Arr.C._Kirkland) 왕께찬양합니다 Rady Vader & Jay Ruse 곡/Camp Kirlad a ff f f (G Gely =60) l l l l 4 a ff f f 4 4 l l l l b f f f f4 4 l l l l b f f f f4 l l l l 4 a ff f f 4 z f mp b f f f f4 4 z s z f 편곡 5 a ff f f m mp s s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킹제임스 성경의 역사

킹제임스 성경의 역사 The King James Bible publishing company, In Christ Jesus, makes all efforts through the grace of God and the leading of the Holy Ghost to preserve and spread the only gospel and truth of the Lord Jesus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25 133162 ( ) I 21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beration (New York: Orbis Books,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제자훈련 자료 기도주간 개인과 소그룹 기도가이드 진실한 기도 말씀으로 다듬어짐 A Make & Deepen Disciples Resource The Evangelical Covenant Church Website: CovChurch.org For information: ChristianFormation@covchurch.org (773) 784-3000 복음

More information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학년도 6월고2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고 2 언어영역 언어영역 1 번부터 5 번까지는듣고답하는문제입니다. 방송을잘듣고 답을하기바랍니다. 듣는내용은한번만방송됩니다. 이제듣기문제는다끝났습니다. 6 번부터는문제지의지시 에따라답을하기바랍니다 1 언어영역고 2 2 고 2 언어영역 3 언어영역고 2 4 고 2 언어영역 5 언어영역고 2 6 고 2 언어영역 연탄천사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바울성서아카데미 사도신경강해 12 죄사함 열두째주 : 죄를사하여주시는것을믿사오며 - A 죄사함은영광의왕이신예수님이우리안에들어오시는통로가됩니다. 죄사함을받을때하나님의 임재로인한용서의기쁨이넘쳐납니다. 축복의언약에

바울성서아카데미 사도신경강해 12   죄사함 열두째주 : 죄를사하여주시는것을믿사오며 - A 죄사함은영광의왕이신예수님이우리안에들어오시는통로가됩니다. 죄사함을받을때하나님의 임재로인한용서의기쁨이넘쳐납니다. 축복의언약에 열두째주 : 죄를사하여주시는것을믿사오며 - A 은영광의왕이신예수님이우리안에들어오시는통로가됩니다. 을받을때하나님의 임재로인한용서의기쁨이넘쳐납니다. 축복의언약에참여하게됩니다. 이있는곳에는예수님 안에서믿음과사랑과소망이넘쳐납니다. 우리는어떻게을받을수있을까요? 갈라디아서 1 : 4 그리스도께서하나님곧우리아버지의뜻을따라이 악한세대에서우리를건지시려고우리죄를위하여자기몸을드리셨으니

More information

5:1-5:21 하나님의사랑으로구원받는다 구조상아래와같이연결을하여읽는것이도움이됩니다. *3:21-3:31 와 5:1-5:11 과 6-8 장들은각개인의구원에관한원리 *4:1-4:25 과 5:12-21 과 9-11 장들은인류전체에대한구원의원리 5:1-5:11. 우리각사람이

5:1-5:21 하나님의사랑으로구원받는다 구조상아래와같이연결을하여읽는것이도움이됩니다. *3:21-3:31 와 5:1-5:11 과 6-8 장들은각개인의구원에관한원리 *4:1-4:25 과 5:12-21 과 9-11 장들은인류전체에대한구원의원리 5:1-5:11. 우리각사람이 5:1-5:21 하나님의사랑으로구원받는다 구조상아래와같이연결을하여읽는것이도움이됩니다. *3:21-3:31 와 5:1-5:11 과 6-8 장들은각개인의구원에관한원리 *4:1-4:25 과 5:12-21 과 9-11 장들은인류전체에대한구원의원리 5:1-5:11. 우리각사람이하나님의사랑으로구원을받음 5:1. 그러므로우리가믿음으로의롭다하심을받았으니 우리주예수그리스도로말미암아하나님과화평을누리자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초등용1)1~29

(초등용1)1~29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20 21 22 23 24 03 25 26 27 28 29 01 33 34 35 36 37 38 39 02 40 41 42 43 44 45 03 46 47 48 49 04 50 51 52 53 54 05 55 56 57 58 59 60 61 01 63 64 65

More information

예수교와 바울교 by John, Lee Dong Ho 1판 1쇄 인쇄일 2009. 12. 15 1판 1쇄 발행일 2009. 12. 17 지은이 John, Lee Dong Ho 발행처 초대기독교연구소 주 소 서울시 관악구 삼성동 395-53 연락처 070-7531-7702 / 010-5793-7708 ISBN 978-89-963323-0-503230 책 값 뒤표지에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chungysc@cue.ac.kr)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 100 - - 101 - - 102 - - 103 -

More information

주님의 부활의 증인이 되어 살아갑시다 영광의 신비 제 2단 - 예수님께서 승천하심을 묵상합시다. 영광의 신비 는 그리스도의 수난의 어둠을 빠져 나와서 부활과 승천을 하신 그리스도의 영광을 마음속에 간직하는 신비입니다. 우리들은 주님의 부활의 증인입니다. 그리스도에 대

주님의 부활의 증인이 되어 살아갑시다 영광의 신비 제 2단 - 예수님께서 승천하심을 묵상합시다. 영광의 신비 는 그리스도의 수난의 어둠을 빠져 나와서 부활과 승천을 하신 그리스도의 영광을 마음속에 간직하는 신비입니다. 우리들은 주님의 부활의 증인입니다. 그리스도에 대 Kyot.Prot.N.1/2012 2012년 주교사목서한 신앙 파트2 ~신앙의 은총을 살자~ 교오또교구 주교 바오로 오오츠카 요시나오 로사리오기도 교오또교구는 작년 2011년 신앙을 테마로 그리스도인이 하느님으로부터 에로 불림 받아 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각자의 신앙을 내면에서부터 바라보았습니다. 올해에는 신앙을 증거하는 생활을

More information

114 2, 115,,?,,,, (Distinctiveness of Humanity),, (eternity),,, 1),,, (, 1998), 344 (David Brower) 6 8, 4, 11 2/3, 2?, 2) ) 4) 5), 6) 2) John He

114 2, 115,,?,,,, (Distinctiveness of Humanity),, (eternity),,, 1),,, (, 1998), 344 (David Brower) 6 8, 4, 11 2/3, 2?, 2) ) 4) 5), 6) 2) John He 10 113136 : ( ) I 1 (Humanity)?,, 98% Nearly Human? 4 4 38 1) 114 2, 115,,?,,,, (Distinctiveness of Humanity),, (eternity),,, 1),,, (, 1998), 344 (David Brower) 6 8, 4, 11 2/3, 2?, 2) 1935 3) 4) 5), 6)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PresentationK.pptx

Microsoft PowerPoint - PresentationK.pptx #ProximityandAnonymity Prayer Tents는 그리스도인들이 서로를 위하여 기도하며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비영리 단체입니다. 전 세계에 있는 교회와 협력하여, 아직 믿지않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바로 알고 체험할 수 있는 통로로서 하나님의 기도의 능력으로 하나님의 자녀들을 채웁니다. 사명: 관심있는 사람들이 익명으로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New Believer 고린도후서 5:17 새신자양육교재 갈보리채플극동선교회 The Word For Today Korea

New Believer 고린도후서 5:17 새신자양육교재 갈보리채플극동선교회 The Word For Today Korea New Believer 고린도후서 5:17 새신자양육교재 갈보리채플극동선교회 The Word For Today Korea TWFTK(The Word For Today Korea) 는성경은하나님의온전한계시의기록이라고믿고, 성경의말씀을온세상에가르치도록훈련하는기관입니다. A New Creation Copyright c 2000 by Calvary Chapel Costa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2012-46-427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2012. 7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 2 - - 3 - - 4 - 목 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1 - - 2 - - 3 - - 4 - 1) http://www.aacu.org/leap/what_is_liberal_education.cfm

More information

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이야기식 소그룹 성경공부 4163087(Leader Guide) 마가복음 : 마가가 전한 예수 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다.

More information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능치 Fm9 Cm M9 2C 못하실일전혀없네우리?? r. o R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능치 Fm9 Cm M9 2C 못하실일전혀없네우리?? r. o R 전능하신나의주하나님 (Full Score) 편곡차유진 Vocal Intro E Cm Fm Piano?.. j > Strings.. 6 KeyBoard j j Horn? Bass() X 2 0 2 0 3 2 0 2 2 1 rums o o fi j j R R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TBT_Korean.doc

Microsoft Word - WTBT_Korean.doc 1장 성경(THE BIBLE) I. 시작하는 말 어떤 사람은 성경을 신성한 도서관 이라고 부르는데, 꽤 합당한 말입니다. 비록 성경이 하나의 책으로 생각하지만, 그것은 66권의 개별 책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들은 창세기로부터 시작해서 계시록으로 끝나며,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첫째 부분은 구약이라 불리며 39권으로 되어있고, 둘째 부분은

More information

청교도 언약사상과 경건주의

청교도 언약사상과 경건주의 제 목 ; 어거스틴과 루터의 인간론과 그 결과론적인 칭의론 비교연구 이 름 ; 조권수 과 정 ; Th.M & Ph.D 전 공 ; 역사신학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I.1. 문제 제기 I.2. 연구 범위 II. 어거스틴과 루터의 칭의론에 나타난 연속성과 불연속성 II.1. 어거스틴과 루터의 칭의론에 나타난 연속성 II.1.1. 연속성(1) 칭의의 형식, 전적인

More information

바울성서아카데미 예수님을믿는믿음 롬 03:22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은무엇을믿는것인가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이구절에서예수그

바울성서아카데미 예수님을믿는믿음   롬 03:22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은무엇을믿는것인가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이구절에서예수그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은무엇을믿는것인가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이구절에서예수그리스도를믿는다는말은무엇입니까? 또요한사도는요한복음 3 : 16 하나님이세상을이처럼사랑하사독생자를주셨으니이는저를믿는자마다멸망치않고영생을얻게하려하심이니라요한복음 3 : 18 저를믿는자는심판을받지아니하는것이요믿지아니하는자는하나님의독생자의이름을믿지아니하므로벌써심판을받은것이니라

More information

40043333.hwp

40043333.hwp 1 2 3 4 5 128.491 156.559 12 23 34 45 안녕하십니까? 본 설문은 설악산과 금강산 관광연계 개발에 관한 보다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귀하께서 해주신 답변은 학문적인 연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다가오는 21세기 한국관광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입니다.

More information

1111

1111 4 분당판 20권 21호 2014년 5월 25일 생명순활동상활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 보고는 토요일 오전까지 마쳐주십시오. 보고자 : 김연호 목사 010-9251-5245 보고 : 각 교구 조장님께서 교구 사역자에게 보고해 주세요. 분당판 20권 21호 2014년 5월 25일 생명순활동상황 전도실적은 전도 한 분이 소속한 교구의 생명순에 전도한 인원수를 추가합니다.

More information

ÁÖº¸15.2.15

ÁÖº¸15.2.15 4 분당판 21권 7호 2015년 2월 15일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 보고는 토요일 오전까지 마쳐주십시오. 보고자 : 김연호 목사 010-9251-5245 보고 : 각 교구 조장님께서 교구 사역자에게 보고해 주세요. 분당판 21권 7호 2015년 2월 15일 생명순활동상황 전도실적은 전도 한 분이 소속한 교구의 생명순에 전도한 인원수를 추가합니다.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ÁÖº¸15.7.26

ÁÖº¸15.7.26 4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구역예배)활동상황 분당판 21권 30호 2015년 7월 26일 생명순 보고는 토요일 오전까지 마쳐주십시오. 보고자 : 김연호 목사 010-9251-5245 보고 : 각 교구 조장님께서 교구 사역자에게 보고해 주세요. 분당판 21권 30호 2015년 7월 26일 생명순(구역예배)활동상황 전도실적은 전도 한 분이 소속한 교구의 생명순에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정체성시리즈 7

정체성시리즈 7 Contents 4 5 6 7 제97회기 개혁주의 신학대회 Ⅰ. 개혁주의 신학과 신앙의 요점 김광열 교수 총신대 신대원( 조직신학) Ⅰ. 개혁주의 신학과 신앙의 요점 - 개혁주의 기독교 신앙의 요점 오늘날한국교회는현대주의사상과자유주의신학의도전뿐 만 아니라, 복음주의 안에서도 역사적 기독교회의 신앙에서 떠난 왜곡된 신학 사상들의 도전 앞에 직면해있다. 명백한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장깨표지65

장깨표지65 06 어떻게 하면 믿음으로 살 수 있을까? 아무리 고민해도 아무런 방법이 없을 때가 많지요. 이번 여름! 믿음의 여행을 함께 떠나보는 건 어떠세요? 올해도 우리 친구들과 축제를 벌이실 선생님들을 응원합니다! 믿음의 여행을 떠.나.요! 사진 _ 한국장애인사역연구소 www.kmind.net 2010 06 Vol.65 D-30, D-29 D-28,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3~26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1 2016. 06. 23 2016. 06. 26 ABSTRACT e- 비즈니스연구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Function all Mechanism /* Simple Program */ #define get_int() IN KEYOARD #define put_int(val) LD A val \ OUT MONITOR int add_two(int a, int b) { int tmp; tmp = a+b; return tmp; } local auto variable stack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권두 칼럼 쁜 활동과 끊임없이 따라다니는 질투와 감시의 눈길을 피해 스도의 부활을 목격했기 때문이었다. 다시 사신 그리스도를 예수께서 이 집에 오시면 언제나 정성이 가득 담긴 음식을 그들이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 보았는데 도무지 아니라고 대접받고 휴식을 취했던 것으로

권두 칼럼 쁜 활동과 끊임없이 따라다니는 질투와 감시의 눈길을 피해 스도의 부활을 목격했기 때문이었다. 다시 사신 그리스도를 예수께서 이 집에 오시면 언제나 정성이 가득 담긴 음식을 그들이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 보았는데 도무지 아니라고 대접받고 휴식을 취했던 것으로 100년을 이어 온 복된 소식 SINCE 1910 커버특집 Cover Feature 부활의 진실 성경과 연구가의 부활 증언 그리스도의 부활과 빈 무덤 죽은 자의 부활과 소망 죽음과 부활 사이 빛나는 소망 4 2011 April 권두칼럼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세상을 보는 눈 일본 지진 쓰나미 대재앙 희망을 만드는 삶의 이야기 고통의 학교에서 수련받고 부르는

More information

sk....pdf..

sk....pdf.. SK Telecom Corporate Philanthropy 2003 SK Telecom Corporate Philanthropy 2003 2003 2 SK Telecom SK Telecom Corporate Philanthropy 3 4 SK Telecom 5 6 SK Telecom 7 Visual Identity Concept 8 SK Telecom Primary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01....-383.

01....-383. 1),,, (, 1927), 7., ( :, 1990), 11-18. 2),, 9.. 3), ( :, 1979), 193., 17. 4),, 12-13. 5),, 71-76. 6),,,, 72. Victorious Lives of Early Christians in Korea 2. 7), : (, 1991). 8),, NCC, (, 1982), 348-368.

More information

20150426-성공회잡지 3호(3교).indd

20150426-성공회잡지 3호(3교).indd 삶이 녹아 있는 성공회 공동체 잡지 성공 회 마당 2014년11월 15일 창간 통권 특집 세월호 참사 그 후 1년 멀고 험난한 진상 규명의 길 / 김서중 화보 생명평화 도보순례/밀양에서 팽목항까지 함께 기뻐하고 함께 슬퍼하기 / 전해주 기고 사목의 새로운 지평을 모색하며 / 김경일 내 윤리의 집은 어디인가 / 선우미정 착한 목자-이시대의 성직자 / 오동균 3호

More information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인터페이스적용 오리객체설계하기 ) 청둥오리, 물오리를설계하세요. 1 단계 : 필요한객체설계 class 청둥오리 { class 물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mallardduck.fly(); mallardduck.quack(); redheadduck.swim();

More information

두 천사의 기별을 체험하지 못하였다. 사단은 그것을 알고 그의 악한 눈 을 그들에게 돌려 저들을 넘어뜨리려 하였다. 이 기별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인 자들은 사단의 수많은 미혹에 빠지는 일이 없을 것이다. - 초기, 256. 어떤 사람들은 말하기를, 이 세대를 일컬어 겁이

두 천사의 기별을 체험하지 못하였다. 사단은 그것을 알고 그의 악한 눈 을 그들에게 돌려 저들을 넘어뜨리려 하였다. 이 기별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인 자들은 사단의 수많은 미혹에 빠지는 일이 없을 것이다. - 초기, 256. 어떤 사람들은 말하기를, 이 세대를 일컬어 겁이 경건한 두려움을 경험하라 제3장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하는 자들 곧 여러 나 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그가 큰 음 성으로 가로되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 판하실 시간이 이르렀음이니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의 근원을 만드신 이를 경배하라 하더라 계 14:6, 7. 경건한 두려움이

More information

엔코위논문조귀삼

엔코위논문조귀삼 영산 조용기 목사 사역에 나타난 삼중축복의 자신학화 들어가는 말 1. 영산의 생애를 통해본 자신학 형성 2. 샤머니즘과 전통종교에 내재된 복 사상 1) 샤머니즘의 토양 속의 복 의 내재성 2) 전통종교 속에 내재된 샤머니즘의 복 사상 3. 구속적 유비로서의 복 의 상황화 1) 초기 선교사들을 통해본 복 2) 구속적 유비로서의 복 4. 영산 사역에 나타난 삼중축복의

More information

미국장로교소개 미국장로교는한국기독교역사상최초의선교사를파송해준교단이며, 이후많은선교사역을통해한국기독교의기초를제공해준교단이다. 언더우드 (Horace Underwood), 마포삼열 (Samuel Moffett), 배위량 (William Baird) 등으로대표되는미국장로교선

미국장로교소개 미국장로교는한국기독교역사상최초의선교사를파송해준교단이며, 이후많은선교사역을통해한국기독교의기초를제공해준교단이다. 언더우드 (Horace Underwood), 마포삼열 (Samuel Moffett), 배위량 (William Baird) 등으로대표되는미국장로교선 미국장로교소개 미국장로교는한국기독교역사상최초의선교사를파송해준교단이며, 이후많은선교사역을통해한국기독교의기초를제공해준교단이다. 언더우드 (Horace Underwood), 마포삼열 (Samuel Moffett), 배위량 (William Baird) 등으로대표되는미국장로교선교사들이자신의 20대와그이후한평생을조선이라는나라를위해그삶을바쳐헌신하였다. 이들미국장로교선교사들이세운연세대학교

More information

8

8 사울처럼 이렇게 살지 마세요! 제 1부 사무엘상 15:20-30 우리가 하나님께서 원하시지 않는 방향으로 가기로 고집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곳으로 가는 것을 억지로 막으시지 않으십니다. 이것이 우리가 사무엘상 8장에서 볼 수 있는 사실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은혜로 우리가 가야할 방향을 말씀해 주십니다. 그러나 우리가 그 방향의 반대방향으로 가기로 고집하면

More information

본문2(91-182)

본문2(91-182) III. 신앙요리문답 서장인생의목적 93 제1장하나님의신앙과성경 93 제2장창조와세계 96 제3장인간과죄 97 제4장예수그리스도와속량 99 제5장성령과삶 102 제6장교회와선교 103 제7장역사와종말 106 제8장율법과실천 107 제9장기도와생활 111 서장 : 인생의목적 문 1 : 사람의첫째목적은무엇입니까? 답 : 하나님을바르게알고삶전체를바쳐그분을영화롭게하며,

More information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나눔 2017 SPRING Vol.370 CONTENTS 04 2017 06 2017 12 CSCaritas Seoul 16 20 22 2016 Mission. Vision - - - -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2017 3 25 80 4 02-776-1314 02-754-5636 www.caritasseoul.or.kr/bokji

More information

2015-05

2015-05 2015 Vol.159 www bible ac kr 총장의 편지 소망의 성적표 강우정 총장 매년 1학년과 4학년 상대로 대학생핵심역량진단 (K-CESA)을 실시한지 5년이 지났습니다. 이 진 단은 우리 학우들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직업인으로서 핵심역량을 어느 정도 갖추었나를 알아보는 진단입니다. 지난번 4학년 진단 결과는 주관처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교과과정

◆교과과정 Curriculum 1. 신학전공 가 ) 필수과목 (014 학년도부터시행 ) 본교학부신학과졸업자교과과정 학기 구분 과목명 영문표기 학점 현대목회실제 Contemporary Ministry 목회와멀티미디어 Ministry & Multi-media 한국침례교회사 History of Korean Baptists 사복음서 Four Gospels 1학기필수바울서신 The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파토스가글쓰기와말하기에미치는영향 박삼열 *...,.......,..,...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Oxford

More information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신학과졸업요건 1. 전공및교양학점 ( 자유선택학점별도 ) 이수 전공 학번 영역별학점 ( 전공선택이수 ) 교양학점합계학번신약구약교리현대신학교회사실천철학언어교필교선 단일전공 97이전 53( 전공필수 ) 53 97이전 26(24) 16 98이후

신학과졸업요건 1. 전공및교양학점 ( 자유선택학점별도 ) 이수 전공 학번 영역별학점 ( 전공선택이수 ) 교양학점합계학번신약구약교리현대신학교회사실천철학언어교필교선 단일전공 97이전 53( 전공필수 ) 53 97이전 26(24) 16 98이후 신학과졸업요건 1. 전공및교양학점 ( 자유선택학점별도 ) 이수 전공 학번 별학점 ( 전공선택이수 ) 교양학점합계학번신약구약교리현대신학교회사실천철학언어교필교선 단일전공 97이전 53( 전공필수 ) 53 97이전 26(24) 16 98이후 8 8 5 3 5 4 10 9 52 08이후 7 7 5 3 5 4 10 9 50 98이후 26 16 신약 구약 조직신학 교회사

More information

16집.hwp

16집.hwp 한국교회강단의미래 논쟁적, 변증적설교에서복음적설교에로 허도화 ( 계명대학교, 예배학 / 설교학 ) 한글초록 이연구는미래의한국교회를지탱해갈수있는설교학을발전시키기위한하나의시도로한국교회설교의미래가있다면어떤형식을취할것인가를다룬다. 이런목적을위해, 본연구는먼저, 한국교회강단의역사와그주요설교형식을과거구설교학 (Old Homiletic) 시대의논쟁적 (argumentative)

More information

¿ì¸®Áö02¿ùmj3

¿ì¸®Áö02¿ùmj3 NO.100 2014. 02 분당우리 는 분당우리교회에서 월간으로 발행하는 소식지입니다. 발행인 이찬수 목사 편집인 김성진 목사 분당우리교회 우리지부 발행일 매월 첫째 주일 디자인 분당우리교회 디자인팀 표지사진 최유정 02 특집 분당우리지 통권100호 발간 우리교회 100번째 일기장 Cover Story 봉사 패밀리 4부 예배팀장 이상점 집사 가족 가족의 변화와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