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5EBB1C73337C8A32837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C5EBB1C73337C8A32837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Transcription

1 CT 이슈분석I I 게임 창의성과 혁신적 아이디어로 무장한 인디게임 - 유통창구 발달과 유저들의 호응에 힘입어 주류시장 진입을 노린다 최근 높은 창의성과 혁신적 아이디어로 무장한 인디게임들이 상업적으로도 성공을 거두면서 주목을 받고 있음. PC 게임 유통의 패러다임을 바꾼 다운로드 게임마켓인 Steam은 인디게임들의 유통 창구로 각광받고 있는데, 인디 게임들에 대한 대폭적인 지원과 자유로운 유통을 통해 인디 게임 보급의 일등 공신으로 여겨지고 있음. 콘솔게임기에서도 소니의 Playstation Station Network(PSN),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 Market에서 인디 게임들이 유료로 유통되면서 상업적인 보급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으며, 소니와 MS는 인디게임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는 중임. 인디게임의 원동력인 창조성과 혁신적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인디게임의 강점을 분석 및 이들의 유통을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 측면에서의 분석을 진행해봄 1. 인디 게임의 발달과 유통을 가능케 한 게임 환경 변화 인디 게임(Indie Games)은 개인이나 소규모의 개발팀이 게임 퍼블리셔로부터 금전적인 지원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창작한 게임을 가리킴 인디 게임(Indie Games)은 독립 비디오 게임(Independent video games)의 약자로 영화 산업에서 가리키 는 인디 영화와도 비슷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음 인디 영화가 메이저 자본의 힘을 빌지 않고 소규모의 자본과 인력으로 상업적인 논리에 휩쓸리지 않고 영화 창작에 대한 열정과 창의력을 발휘해 만들어지듯이, 인디 게임 또한 상업적인 성공여부보다는 혁 신적인 아이디어를 게임으로 만들어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음 인디 게임은 대규모의 자본과 수많은 개발 인력이 투입되는 상업적인 게임들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제작됨 1명의 독립 개발자나 2명 이상의 소수의 인원으로 구성된 소규모의 개발팀, 독립게임 개발사들이 한정 된 예산 범위 내에서 게임을 제작하고, 여기에 필요한 예산은 퍼블리셔나 투자자와 같은 외부의 업체에 게서 받지 않고 스스로 충당하는 것이 보통임 16

2 인디 게임의 최대 장점은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뛰어난 창의성을 게임에 구현할 수 있다는 것임 엄청난 액수의 예산이 드는 블록버스터 게임들은 투입되는 자금이 많기 때문에 참신한 발상이나 혁신 적인 아이디어가 게임 내에 반영되기에 더 어려운 한계점을 갖고 있음 거대예산의 게임이 흥행에 실패할 경우 떠안아야 할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되도록 안전한 방법, 기존 에 성공했던 게임의 특징만을 답습하는 유사한 형태의 게임들만이 나오게 될 가능성이 높음 이러한 게임들은 외형적으로는 화려하지만, 기존의 게임의 틀과 장르적 특징을 그대로 유지하는 등 매 너리즘에 빠지기 쉬움 반면에 인디게임은 제한된 소액의 개발비와 소수의 인원, 혹은 혼자서 게임을 만들어내야 하기 때문에, 화려한 그래픽이나 박진감 넘치는 사운드와 같이 대규모 예산이 필요한 요소는 구현해 내지 못하지만 혁신적인 아이디어나 기발한 창의성을 마음껏 게임 속에 구현할 수 있음 애초에 많은 예산을 들이지 않았기 때문에 실패에 대한 부담감이 적고, 게임이 성공할 경우 매우 큰 수 익을 가져다 줄 수 있기 때문에 인디 게임들은 혁신성과 참신성, 창의성을 게임 속에 녹여 내는 게임 산 업의 실험장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인터넷 발달과 온라인 유통 플랫폼의 등장, 스마트폰과 태블릿PC와 같은 스마트 단말의 등장은 인디 게임의 유통을 활성화해, 인디 게임의 발전과 확산을 돕는 역할을 수행 과거 CD나 DVD를 케이스에 포장해 실물 게임 매장에서 유통하던 시기에는 소규모 인디 게임들을 따로 전시할 공간도 부족하고, 유통을 담당할 퍼블리셔도 없었기 때문에 인디 게임의 유통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었음 그러나 최근에는 인터넷 네트워크와 온라인 게임 유통 플랫폼이 발달하면서 소규모의 간단한 미니 게 임 형태의 인디 게임도 일반 소비자들에게 유통될 수 있는 인프라가 형성됨 인터넷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형태로 받아 이용하는 온라인 게임 유통 플랫폼에서는 재고 처리, 진열 대 확보와 같은 부담이 없고, 아무리 많은 종류의 게임이라도 가상의 인터넷 환경을 이용해 유통 가능하 다는 장점이 있음 또한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앱 장터의 등장으로 소규모 게임들이 자유롭게 유통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 됨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Playstation Store), 엑스박스 라이브(Xbox Live) 등 콘솔 게임 온라인 유통 플랫폼을 갖춘 소니와 MS와 같은 대형 콘솔 게임업체들이 인디 게임에 주목하고 있으며, 17

3 CT 이슈분석I I 게임 PC 게임 온라인 유통 서비스인 스팀(Steam)을 운영하는 밸브(Valve)사의 경우에는 인디 게임에 대한 다양한 유통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음 소니와 MS는 자사의 콘솔 게임 온라인 유통 플랫폼에 독립 게임만을 위한 섹션을 따로 마련하고 다양한 독립 게임을 유치하기 위한 경쟁을 벌이고 있음 스팀을 운영하는 밸브는 이전부터 적극적으로 스팀 내에서 독립 게임 유통을 담당하고 있으며, 독립 게 임 개발자나 개발사에 대한 지원을 병행 최근 게임 업계의 환경이 블록버스터 게임만이 살아남고 과거 혁신적 아이디어와 창의성을 게임 속에 구현하던 역할을 하던 중간급 게임들이 몰락하는 가운데, 혁신성과 창의성의 실험 창구로써 인디 게임 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임 본 고에서는 인디게임의 원동력인 창조성과 혁신적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인디게임 사례를 다루고, 이들의 유통을 가능하게 하는 유통 환경 측면에서의 분석과 함께 인디게임이 게임 산업에 미칠 영향을 분석 18

4 2. 인디 게임 사례 분석 1) 마인크래프트(Minecraft) 마인크래프트는 스웨덴의 게임 프로그래머인 마르쿠스 페르손(Markus Persson)이 개발한 인디 게임으로, 가상의 공간 속에서 게이머가 레고 블럭 쌓듯이 다양한 건물이나 사물 등을 만드는 오픈 월드형 샌드박스 게임 게이머는 지구 8배 크기의 투박한 육면체로 이루어진 가상공간에서, 육면체 조각을 뜯어내고 재조립 하면서 게임을 즐기게 됨 별다른 미션이나 퀘스트가 존재하지 않는 무한대의 자유가 주어지는 게임으로, 게이머들은 자신이 만 들어내는 가상의 건축물이나 창조물을 통해 게임의 즐거움을 만끽 마인크래프트의 가장 큰 장점은 시간만 투입하면 무엇이든 창조할 수 있는 자유도로, 실제 게이머들은 집이나 성채, 실물 비율의 우주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물건들을 만들어낸 바 있음 그림 7. 마인크래프트의 게임 화면 출처: Mojang (2014) 마인크래프트는 게임 역사상 가장 성공한 독립 게임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다양한 플랫폼으로 엄청난 판매고를 기록, 상업적인 성공을 거둔 바 있음 2009년 5월 17일 최초의 클래식 버전이 PC 윈도용으로 출시되었고, 점차 업데이트를 거쳐 2011년 12월 18일에는 정식 버전이 출시되었음 2011년 11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버전과, 같은 해 12월 애플 ios용 버전을 거쳐 2012년 5월에 는 콘솔 게임기인 Xbox Live 버전으로도 출시되어 다양한 플랫폼으로 발매됨 2011년 게임 개발자 회의(Game Developers Conference)에서 최고 혁신상(Best Innovation)을 수상했으며 현재까지 Xbox 360 버전으로 1,200만 개, PC 버전으로 1,500만 개가 팔린 것을 포 함해 모든 플랫폼에서 5,400만 개라는 엄청난 판매고를 거둠(Gamespot, ) 19

5 CT 이슈분석I I 게임 마인크래프트는 마르쿠스 페르손의 1인 인디 게임 개발 프로젝트로 시작되어, 모장(Mojang)이라는 게임 개발사 설립으로 이어졌음(Wired, ) 마르쿠스 페르손은 스웨덴의 게임 프로그래머로, 본래 마인크래프트 초기 개발 당시 한 게임 업체에서 개발자로 일하던 직장이었음 페로손은 평소 가지고 있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마인크래프트를 홀로 개발하기 시작했으 며, 게이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마인크래프트의 인기가 높아지기 시작하자 친구인 얀스 베 르겐슈텐(Jens Bergensten)과 함께 2010년 10월 모장(Mojang)이라는 개발사를 설립 이후 모장은 PC 이외에도 Xbox 360, 스마트폰 등 여러 가지 버전으로 마인크래프트를 발매해 성공을 거둠 2) 페이퍼 플리즈(Papers, Please) 페이퍼 플리즈(Papers, Please)는 루카스 포프(Lucas Pope)가 홀로 제작한 인디 게임으로, 가상의 공산주의 국가인 알스토츠카(Arstotzka)의 출입국 검문소를 배경으로 한 어드벤쳐 게임적 요소가 가미된 일종의 퍼즐 게임 2013년 8월 8일 윈도 PC와 맥 OS용으로 출시되었으며, PC 게임 온라인 유통 플랫폼인 스팀 (Steam)과 자체 판매 홈페이지에서 9.99 달러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음 게이머는 알스토츠카 출입국 검문소에 고용된 심사관이 되어, 국경을 통과하려는 사람들이 제출하는 서류를 심사해 입국시킬지, 거부할지 결정하는 임무를 맡게 됨 게이머는 입국자들이 제출하는 여권이나 신분증 등의 서류에 적힌 정보들을 판단해, 이들이 정상적인 입국자인지, 혹은 밀입국자, 범죄자나 테러리스트인지를 가려내 여권에 통과나 거 부 도장을 찍을지를 선택하게 됨 초반에는 간단한 심사 요건을 갖춘 사람들이 나와서 쉽게 가려낼 수 있지만, 점점 게임이 진 행될수록 심사 조건이 까다로워지면서 제대로 판단을 내리기가 힘들어짐 게이머는 심사를 완료시킨 건수, 심사 실패로 인한 페널티를 합산해 봉급을 지급받고, 여기서 가족의 생계비를 차감하는 등, 현실 세계를 반영한 게임 점수 시스템을 구현 또한 생계 곤란을 호소하며 입국을 부탁하는 밀입국자를 동정심에 통과시켜 줘야할지 고민 하게 되는 일도 생기고, 알스토츠카 국가 전복을 노리는 테러리스트들까지 나타나는 등 게임 의 스토리가 흥미롭게 전개됨 20

6 그림 8. 페이퍼, 플리즈의 게임 화면 출처: Papers, Please (2014) 페이퍼 플리즈는 참신한 게임 시스템과 공산주의 국가의 입국 심사소를 연상케 하는 배경과 독특한 분위기, 블랙 유머와 좋은 스토리가 결합되어 유저들의 높은 평가와 함께 상업적인 성공을 이끌어냄 이 게임은 포브스(Forbes)로부터 2013년 최고의 인디 게임으로 선정되었으며, 그 외에도 영국 아카데미 영화제(British Academy of Film and Television Arts; BAFTA)에서 베스트 전략 및 시뮬 레이션 게임(Best Strategy &Sim), SXSW에서 문화적 혁신상(Cultural Innovation)을 받는 등, 다 수의 수상 경력과 언론 매체로부터의 높은 평가를 받은 바 있음 아직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버전용은 출시되지 않았음에도, 현재까지 50만 장 이상의 판매고 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음(BBC News, ) 제작자인 루카스 포프(Lucas Pope)는 대형 게임 개발사인 너티독(Naughty Dog)을 그만두고 나와 인디 게임 제작자로 페이퍼 플리즈를 개발해 대성공을 거둠(BBC News, ) 너티독은 플레이스테이션3용 블록버스터 게임인 언차티드(Uncharted) 시리즈와 라스트오브 어스(Last of us)를 개발한 게임 업체로, 너티독에서 개발자로 일하던 36세의 루카스 포프는 회 사를 그만두고 독립 개발자로 자신이 만들고 싶은 게임을 개발하기로 마음 먹음 루카스 포프는 일본에 있는 자신의 개인 사무실에서 게임을 개발했는데, 일본에 사는 미국인 으로써 경험한 출입국 사무소의 경험을 살려 페이퍼 플리즈의 아이디어를 착안함 처음에는 6개월 계획의 프로젝트로 시작했으나 나중에는 계획한 것보다 개발 프로젝트의 규 모가 커지면서 9개월의 시간이 소요된 것으로 알려짐 21

7 CT 이슈분석I I 게임 3) 서전 시뮬레이터(Surgeon Simulator) 서전 시뮬레이터(Surgeon Simulator)는 보싸(Bossa)라는 인디 게임 업체에서 만든 게임으로, 외과 수술을 소재로 환자의 심장, 신장, 뇌 등 여러 가지 장기를 이식하는 수술 체험을 구현함 실제 수술처럼 정교한 과정이 아니라 유머러스하고 엽기적인 상황에서의 수술을 다루고 있 으며, 게이머는 키보드와 마우스를 조작해 수술 도구와 수술 과정을 조작하게 됨 출혈을 최소화 하면서 심장 이식을 비롯한 여러 가지 수술을 마치는 것을 게임의 목적으로 설 정하고 있으며, 게임 개발사인 보싸는 외과 수술을 복잡함을 보여주는 동시에 인체에 관한 교 육적인 기능도 제공한다고 밝힘 그림 9. 서전 시뮬레이터의 게임 화면 출처: Steam (2014) 저예산 인디게임인 만큼, 그래픽, 사운드 부분에서 그리 특별한 부분은 없으며, 콘텐츠가 플레이 타임이 긴 것도 아니나, 실제 수술모습보다는 유머의 느낌을 강조한 게임임 게임내에 큰 특별함이 없는 상황에서 코어 유저들이 몰려있는 스팀 그린라이트를 통과한 배 경에는 유머러스하면서 대담함으로 가진 게임성이 자리잡고 있었기 때문이라 볼 수 있음 22

8 3. 인디 게임 확산을 촉진하는 게임 유통 플랫폼 1)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Playstation Network; PSN) 콘솔 게임기인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 개발사인 일본의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SCE)는 자사의 게임 온라인 유통 플랫폼인 Playstation Network(PSN)에 인디 게임만을 전문적으로 유통하는 채널을 조성함 2013년 8월 PS 러브스 인디(PS Loves Indies) 라는 카테고리를 만들면서 인디 게임들만을 다운 로드해 즐길 수 있는 유통 채널을 만듦 소니는 플레이스테이션3 시기의 PSN부터 인디 게임을 유통하려는 노력을 이어왔으며, 일부 게임은 좋은 반응을 거두기도 했음 소니는 USS 대학 출신의 개발자 제노바 첸(Jenova Chen)이 석사 졸업 작품으로 만든 플래시 게 임인 Flow에 주목, 제노바 첸에게 자금을 지원해 인디 게임인 플로우(Flow) 를 개발해 2007년 PSN에서 가장 많은 다운로드를 기록한 게임이 되는 등 성공을 거둠 소니는 최근에는 인디 게임 리소군(Resogun) 의 퍼블리싱을 맡아 PlayStation 4 전용 타이틀 로 독점 계약을 체결한 바 있음 그림 10. PSN의 인디 게임 유통 채널 출처: SCE (2014) 2) 엑스박스 라이브 아케이드(Xbox Live Arcade) SCE와 콘솔 게임 시장에서 경쟁 관계에 있는 MS는 자사의 콘솔 게임 온라인 유통 플랫폼인 엑스박스 라이브(Xbox Live Arcade)에 다수의 인디 게임들을 유통하고 있음 23

9 CT 이슈분석I I 게임 엑스박스 라이브 아케이드에는 저렴한 가격의 다운로드 방식으로 이용 가능한 인디 게임들 이 다수 유통되며 게이머들의 인기를 얻었음 MS는 차세대기 엑스박스원(Xbox One)을 발매하면서 새롭게 개시한 엑스박스원 스토어 (Xbox One Store)에서는 온라인 게임 유통 채널을 모든 규모의 개발사에 개방하고, 인디 게임 들도 대형 게임 퍼블리셔와 동일한 플랫폼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무료로 개발도구를 지원함 그림 11. 엑스박스 아케이드에 마련된 인디 게임 채널 출처: Microsoft (2014) 3) 스팀(Steam) 스팀(Steam)은 게임 개발사인 밸브(Valve)가 2003년 개시한 PC 게임 전용 온라인 유통 플랫폼으로 PC 기반 인디 게임의 가장 중요한 유통 창구로 인정받아 왔음(Straight, ) 마케팅 비용을 많이 들인 게임이 매대에서 좋은 자리를 차지하는 실물 게임 매장과 달리, 홈 페이지 상에서 게임들을 소개하고 다운로드 방식으로 이용하는 스팀에서는 블록버스터 게 임과 인디 게임이 동등하게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됨 Steaam은 2011년 10월에는 소규모 개발사나 독립 개발자들이 개발한 게임 타이틀에 대한 내용을 제공하면, 스팀 이용자들이 직접 그 게임을 스팀 내의 가상 판매 매장에 등록할 것인지 말지를 투표로 결정하게 만드는 그린라이트(Greenlight) 서비스를 개시함(Engadget, ) 게임을 개발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린라이트에 자신의 게임을 올려 불특정 다수의 수많 은 게이머들로부터 주목을 받을 수 있고, 투표로 선택을 받는 경우 스팀 그린라이트 내에 자 신의 게임이 등록됨으로써 유통 채널을 확보함 24

10 스팀 그린라이트는 마케팅 접점이 취약한 인디 게임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관심을 불러일으 켜 높은 프로모션 효과를 발생시키고 있다고 평가됨 그림 12. 스팀 그린라이트(Greenlight) 화면 출처: Valve (2014) 25

11 CT 이슈분석I I 게임 4. 시사점과 이슈 분석 1) 인디 게임의 특징과 강점 인디 게임의 특징은 그래픽적인 측면에서 완성도가 높지는 않지만 참신한 아이디어와 뛰어난 창의성으로 무장하고 있다는 것임 개발자가 작업하기 쉽고 작업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는 2차원의 도트 그래픽으로 이루어진 게임들이 많고, 3차원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마인크래프트의 경우도 도트 그래픽을 3차원의 가상 세계에 옮겨놓은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음 게임의 외적인 측면에서는 초라해 보일 수 있지만 인디 게임들은 기존 게임들과는 전혀 다른 진행 방식과 독특한 개성으로 무장해 게이머들의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음 인디 게임은 많은 시간과 예산이 소요되는 게임의 외적인 장식물에 집중하지 않고, 게임 그 자체의 재미에만 집중함으로써 다양한 아이디어를 실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일례로 어떤 인디 게임들은 며칠 만에 개발되기도 하며, 서전 시뮬레이터의 개발자들은 게임 개발 워크샵에서 단 48시간 동안 간단하게 만든 게임을 바탕으로 48일 정도의 정교화 과정을 거쳐 게임으로 완성해냄 인디 게임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은 게임 개발자들의 나만의 게임을 만들고 싶다 는 창작 욕구에서 비롯됨 기존의 대형 게임 개발 과정에서 개발자는 전체 게임의 작은 한 부분만을 담당하기 때문에, 게임에 자신의 주장과 창의성을 반영할 수 있는 여지가 거의 없음 너티독이라는 안정된 대형 게임 개발사를 박차고 나온 루카스 포프는 회사를 그만둔 것은 매 우 위험한 결정이었지만, 그 덕분에 자신이 만들고 싶은 게임을 개발하고 금전적으로도 큰 보 상을 얻을 수 있었다고 밝힘(BBC News, ) 인디 게임으로는 기록적인 5,400만 장의 게임 판매고를 기록한 마인크래프트의 개발자 마루 쿠스 페르손은 게임 개발사인 모장을 설립하고 엄청난 성공을 거둔 이후에도 인디 게임 개발 자로서의 초심을 잃지 않고, 후속 작품에 대한 부담 없이 자신의 의사로 게임 개발을 즐기며 살아가고 있음 마인크래프트와 페이퍼 플리즈의 성공을 목격한 많은 게임 개발자들이 게임 회사를 나와 인 디 게임 개발자로서의 길을 걷고 있음 26

12 2) 인디 게임의 역할: 혁신적 아이디어의 실험 창구 인디 게임은 창의성과 혁신성을 게임 속에 구현해, 기존의 게임들에 아이디어를 수혈하는 창구 역할을 수행 가능함 성공한 인디 게임의 개발 및 확산 과정은 1 1인 개발자가 혼자 개발해 시장에 출시 2 온라인 유통 플랫폼이나 게임 전문 커뮤니티로부터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기 시작 3 게임 판매량이 급격히 늘어나 1인 개발자 혼자 감당하기 힘든 규모가 되면 게임 회사를 창업 하는 것으로 이 어짐 이 과정에서 인디 게임은 기존의 주류 게임 시장에 진입하게 되고, 다른 게임 개발사나 게임 개발자에게 영감을 주기도 하며,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게임 산업에 수혈하는 역할을 수행 캐피바라 게임(Capybara Games), 더블 파인(Double Fine)과 같은 인디 게임 스튜디오들은 정기적으로 회사 내 게임 개발 대회를 개최하며 가능성 있는 게임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전략을 추진 일례로 더블 파인의 직원 수는 65명에 불과하지만, 매년 2주 간의 일정으로 개최되는 게임 개 발 이벤트를 통해 새로운 게임개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한꺼번에 5~6개의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원동력으로 삼고 있음 소규모 팀을 구성해 자유롭게 게임 아이디어를 구성하고 신속하게 개발하는 인디 게임형 개발 전략이 업계 전반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 특히 모바일 게임 개발사들이 이 같은 개발 방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인디 게임의 개발 전략이 앞으로도 게임 업계에서 지속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됨 3) 인디 게임에서 활로를 찾는 게임 업체들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 가능성 최근 게임업계에서는 중견 규모 이상의 개발사들이 종전보다 몸집을 줄여 인디 게임 개발 형태의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음 블락버스터 게임인 바이오쇼크(Bioshock) 개발사인 이레이셔널 게임즈(Irrational Games)의 경우, 15명 가량의 핵심 인력만 남기고 나머지 직원은 모두 해고하는 구조 조정을 단행한 후, 소규모 인력 기반의 팀으로 생존을 모색함 27

13 CT 이슈분석I I 게임 또한, 최근 수년 간 소규모 인디 게임이 극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인기를 끌면서, 게임 개발업체들 사이에서 소규모 프로젝트 전략이 유행처럼 번지는 분위기 어새신스크리드(Assassin s Creed) 시리즈와 파크라이(Far Cry) 등 블록버스터 게임으로 유 명한 유비소프트 몬트리올(Ubisoft Montreal)은 2,000명이 넘는 개발자를 거느리고 있지만, 신 규 롤플레잉 게임 차일드 오브 라이트(Child of Light) 의 개발팀은 약 40여 명 내외의 소규모 팀으로 구성되어 화제를 모음 인디 게임 시장이 확대될 경우, 인디 게임 개발자들의 소득 향상과 더불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가능성도 존재 인디게임 개발자들은 대형 게임 개발사에 속해있는 개발자들에 비해 적은 소득을 올리고 있 지만, 풍부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대형 게임 개발사에 의한 인수합병의 기회 또한 누릴 수 있음 게임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게임 개발자 매거진(Game Developer magazine)의 2011년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0년 인디 게임 개발자 평균 수입이 11,379달러에 지나지 않았던 데 비 해 2011년에는 그 두 배에 달하는 23,549달러까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남(Gameindustry.biz, ) 또한 65퍼센트의 인디 게임 개발자들이 자신의 직업에 대해 '만족', 혹은 '아주 만족'을 표하는 등 인디 게임 개발자로서 자신이 원하는 게임을 만들 수 있는 환경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것 으로 나타남 그러나 경제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는 인디 게임이 소수에 불과하고 아직 대다수 인디 게임 개 발자들은 적은 소득을 거두면서도 게임 개발에 대한 열정으로 경제적 궁핍함을 견디는 경우 가 많기 때문에, 인디 게임 개발자의 성공 신화를 맹신할 수만은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음 참고문헌 BBC News( ). Papers, Please: The 'boring' game that became a smash hit. Retrieved from / Engadget( ). Valve launches Steam Greenlight to pick cream of indie game crop. Retrieved from rop/ Gameindustry.biz( ). Game Industry Salary Survey shows indie salaries doubled in Retriev ed from alaries-doubled-in

14 Gamespot( ). Minecraft Console Sales Pass PC, Series Nears 54 Million Copies Sold. Retrieved fr om -sold/ / Straight( ). Could Valve s Steam be the secret to indie game success?. Retrieved from w.straight.com/life/684081/could-valves-steam-be-secret-indie-game-success Wired( ). Changing the game: how Notch made Minecraft a cult hit. Retrieved from wired.co.uk/magazine/archive/2012/07/features/changing-the-game?page=all 용어정리 콘솔 게임 (Console Game) 오픈 월드 게임 (Open World Game) TV에 연결해서 즐기는 비디오게임을 말함. 국내에선 비디오게임이라 불리지만 조이스틱이나 조이패드 등의 전용 게임 컨트롤러를 영어로 콘솔(console)이라 해서 붙여진 이름. 닌텐도의 '위'(Wii), 마이크로소프트(MS)의 '엑스박스360', 소니엔터테인먼트의 '플레이스테이션3' 등이 대표적인 콘솔 게임으로 손꼽힘 오픈 월드(Open world) 혹은 샌드박스(Sandbox) 게임이라고 불리우며, 게임 사용자가 3차원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가상의 세계를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게임의 배경을 부수거나 의지에 따라 자유롭게 바꾸는 등 게임 내부적인 요소와 상호작용하며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말함 29

......

...... Introduction to Computers 3 4 5 6 01 7 02 8 03 9 04 05 10 06 11 07 12 08 13 09 10 14 11 15 12 16 13 17 14 15 18 19 01 48 Introduction to Computers 임들을 많이 볼 수 있다. 과거에는 주로 컴퓨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Investor Relations 2007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INTRODUCTION 3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5 6 7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9 10 Extend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2

2 2 About Honeyscreen Copyright All Right Reserved by Buzzvil 3 2013.06 2013.1 2014.03 2014.09 2014.12 2015.01 2015.04 전체 가입자 수 4 7 8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9 52.27 % 42.83 % 38.17 % 33.46 % 10 Why Honeyscreen

More information

K-IFRS,. 2013, 2014 1, 2, 3,.,.. 2

K-IFRS,. 2013, 2014 1, 2, 3,.,.. 2 2014 4 2015. 2. 12 Investor Relations K-IFRS,. 2013, 2014 1, 2, 3,.,.. 2 1. 2. 3. 4. 5. 6. 7. : - Pro-forma - 3 1. : 1995.02 ( ) 1999 2005 2009 2013 1997 2000 2006 tv 2010 2014.10 2006.12 ( ) 2010.09 (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161117_EX Phone stick_manual

161117_EX Phone stick_manual 1. 사용하기 전에 3 9. 터보 설정 7 2. 제품 소개 3 10. 성능 유지 가이드 7 3. 호환 게임에 대하여 3 11. 유용한 애플리케이션 7 4. 기능(각 부분의 명칭) 3 12. 품질보증정책 8 5. 사용 환경 4 13. 기타고지 8 6. LED 상태 표기 4 14. 상품 개요 8 7. PC 연결 4-5 15. 구성물 8 8.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More information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매쉬업코리아2008 컨퍼런스 Microsoft Windows Live Service Open API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 플랫폼 사업 본부 / 차세대 웹 팀 김대우 (http://www.uxkorea.net 준서아빠 블로그) Agenda Microsoft의 매쉬업코리아2008 특전 Windows Live Service 소개 Windows Live Service

More information

Microsoft Visual Identity PowerPoint Guidelines

Microsoft Visual Identity PowerPoint Guidelines Newzoo 동향 보고서 2013년 9월 글로벌 게임 시장 2012-2016년 글로벌 게임 시장 주요 정보 및 통찰력 2013 Newzoo Newzoo 작성자 Bente de Heij 데이터 분석가 Sander Bosman 리서치 매니저 Thijs Hagoort CFO Peter Warman CEO www.newzoo.com 소개 2012-2016년 글로벌

More information

wtu05_ÃÖÁ¾

wtu05_ÃÖÁ¾ 한 눈에 보는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트렌드 IDG World Tech Update May C o n t e n t s Cover Story 아이패드, 태블릿 컴퓨팅 시대를 열다 Monthly News Brief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뉴스 IDG Insight 개발자 관점에서 본 윈도우 폰 7 vs. 아이폰 클라우드 컴퓨팅, 불만 검증 단계 돌입 기업의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32303038B0D4C0D3B9E9BCAD20BFE4BEE05FC3D1B7D02E687770>

<32303038B0D4C0D3B9E9BCAD20BFE4BEE05FC3D1B7D02E687770> 국내 게임산업의 동향과 전망 2007년 국내 게임시장은 전년에 비해 30.9% 감소한 5조 1,436억원의 규모를 나타냈다. 이 처럼 큰 폭으로 시장이 축소된 이유는 바다이야기 사태 이후로 성인 아케이드게임에 대한 심의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성인용 아케이드게임 시장이 사실상 붕괴되었기 때문이다. 지난 해 전반적으로 전체 게임시장은 급격하게 위축되었지만, 온라인게임과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PDF_Compass_32호-v3.pdf

PDF_Compass_32호-v3.pdf Design Compass는 특허청의 디자인맵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브랜드, 기술, 지식재산권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를 디자이너들의 입맛에 맞게 엮은 격월간 디자인 지식재산권 웹진입니다. * Design Compass는 저작이용이 허락된 서울서체(서울시)와 나눔글꼴(NHN)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2 4 5 6 7 9 10 11 편집 / 디자인맵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CSG_keynote_KO copy.key

CSG_keynote_KO copy.key 101. 3 Shutterstock 4 Shutterstock 5 Shutterstock? 6? 10 What To Create 10 Ways to Find Trends and Inspiration 12 15 17 :. 21 24 Shutterstock 26 29 -. 31 Shutterstock : 36 " " 37! 39 41 45 46 47 49 Copyright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지상파(디지털) 방송의 재전송이 큰 목적 중 하나이므로 전세계적으로 IPTV의 보급이 더욱 촉진될 가능성이 높음 단말기 측면 전망 향후에는 거치형 TV만이 아니고 휴대전화, 휴대게임기 등에 대해서도 각종 콘 텐트 전송이 더욱 확대될 것이고 더 나아가 휴대전화 TV 휴대게임기 등 단말기 상호간의 콘텐트 전송이 더욱 증가될 것임 서비스 측면 전망 유저가 편한 시간대에

More information

Web Scraper in 30 Minutes 강철

Web Scraper in 30 Minutes 강철 Web Scraper in 30 Minutes 강철 발표자 소개 KAIST 전산학과 2015년부터 G사에서 일합니다. 에서 대한민국 정치의 모든 것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목표 웹 스크래퍼를 프레임웍 없이 처음부터 작성해 본다. 목표 웹 스크래퍼를 프레임웍 없이 처음부터 작성해 본다. 스크래퍼/크롤러의 작동 원리를 이해한다. 목표

More information

iOS5_1±³

iOS5_1±³ IDG Deep Dive ios 5 2 3 4 5 6 7 8 9 10 11 12 ios 5 토어 버튼이 상단 좌측에 추가되어 아이튠즈 스토 어의 적합한 영역으로 연결해 준다. 또한 블루투스의 원격제어 기능인 AVRCP(AV Remote Control Profile)가 1.3 버전으로 업데이 트되어 음악을 블루투스로 스트리밍할 때 트랙과 아티스트, 앨범 정보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 .......... .........hwp

...... .......... .........hwp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문 화적 차 이 (+) 의 사결정의 자 율성 (+) 노 사관계전략 현 지수용형 (+) 본 사이식형 (-) 투 자동기 시 장지향 (+) 비 용지향 (-) 외투기업의 노사관계 진 출형태 인 수합병 (+) 신 규설립 (-) 인 적자원관리방식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용자들_MKT_Proposal_201504_V6.pptx

용자들_MKT_Proposal_201504_V6.pptx SUPER ULTRA POWER 함께 가야 멀리 갈 수 있습니다. 콘텐츠 프로듀싱 & SNS MKT 스탯을 보유한 용자들 입니다. Social Network Service & Contents Producing Marketing Proposal 온라인에서 안되는 것은 없습니다. SUPER ULTRA POWER의 마인드로 최선의 합의점을 찾아 드립니다. 용자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문서10

Microsoft Word - 문서10 최신 IT 동향 AT&T, iphone 효과로 연매출 20 억 달러 증가 주) 하이테크 기업 전문 컨설팅업체인 Rubicon Consulting 이 4 월 1 일 발표한 Apple 휴대 전화 iphone 이 미국 휴대전화 시장에 미친 영향과 iphone 의 이용 상황에 대해 조사 결과에 따르면, iphone 이용자는 매월 휴대전화 요금이 약 24% 높아졌음에도

More information

<C5EBB1C73331C8A32838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C5EBB1C73331C8A32838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문화기술(CT) 동향 CT 동향 : 게임 콘솔 2. Google, Android 앞세워 게임 콘솔 영역 진출 모색 Wall Street Journal에 따르면 Google이 Android OS를 활용한 게임 콘솔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이미 OUYA, GameStick 등이 등장하며 Android 기반 모바일 게임이 가정 내에 침투되고 있는 상황에서

More information

라우터

라우터 네트워크 라우터 네트워크연결 라우터의 포지셔닝 맵 예전에는 소규모 환경에서도 스위치 무선 액세스 포인트 가속 어플라이언스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설치해야만 했습니다 은 이런 여러 디바이스에서 제공되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할 수 있는 슈퍼 라우터 입니다 이런 라우터들은 여러 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라이선스 활성화 및 또는 확장 모듈

More information

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ü ü ü 여 45% 남 55% 30 대 22% 40 대 7% 20 대 32% 10 대 38% 50 대 + 1% 남 여 10 대 20 대 30 대 40 대 50 대 + ü ü ü ü ü ü ü 1. 브랜드 웹툰 2) 브랜드웹툰 사례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 그 이전의 이야기 (2015.04~2016.02) - URL: http://webtoon.daum.net/webtoon/view/starwar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015 Target 분석 - 관심사 및 라이프 성향으로 바라본 미디어 이용 행태 1 01 02 03 를 이해하는 사회 통계 를 이해하는 키워드 의 미디어 이용 행태 1. 주요 관심사 2. 직업 가치관 3. 소비 성향 4. 외모 인식 5. 인간관계 6. 여가 7. 해외여행 1. 미디어 이용 행태 2. 인터넷 이용 목적 3. 동영상 이용 4. 동영상 광고 반응

More information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V a lu e n C F = t 1 (1 r ) t t = + n : 평 가 자 산 의 수 명 C F t : t 기 의 현 금 흐 름 r: 할 인 율 또 는 자 본 환 원 율 은 행 1. 대 부 금 5. 대 부 금 상 환 E S O P 2. 주 식 매 입 3. 주 식 4. E S O P 기 여 금 기 업 주인으로 쌍방향의 투명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C5EBB1C73430C8A32831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5FC3D6C1BE2E687770>

<C5EBB1C73430C8A32831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5FC3D6C1BE2E687770>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 사례와 동향 클라우드 은 서버 컴퓨터에서 실행 및 연산 처리되는 을 인터넷을 통해 스트리밍 방식으로 전송받아 즐기는 서비스를 말함. 최근 엔비디아 그리드(Nvidia Grid), 플레이스테이션 나우 (PlayStation Now), 스팀(Steam) 등 다양한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클라우 드 스트리밍이 주류 시장으로

More information

Layout 1

Layout 1 미국게임시장결산및전망 2008 년미국게임시장결산및 2009 년전망 신항우 Entertainment Asia Network 대표 - 4 - January, 2009 1-5 - Table of Contents - 6 - 60% 40% 20% 0% 80% 65% 58% 50% Action Music Sports - 7 - - 8 - North Year-overyear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앱 제작을 넘어 고객, 파트너 및 직원과의 유대 관계 형성 매년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읽고 듣고 교류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조직은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고객, 직원, 파트너 및 광고주와 직접 교류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는데, 이 기회를 민첩하게 활용하는

More information

2

2 2 3 4 5 6 7 INTERVIEW Q Q Q 8 9 10 am Game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Check List Check List Check List 23 24 25 www.khgames.co.kr 26 27-뉴앱 2014.06.13 17:54 페이지1 636호 2014년 7월 9일 27 톤톤용병단 for Kakao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 헌터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보물을 찾아 떠난 트레져헌터 미국의 주요 MCN을 거론할 때, 메이커스튜디오(Maker Studio), 어썸니스TV (AwesomenessTV) 등의 이름을 빼놓을 수 없듯이 한국에서 MCN을 이야기 할 때 언제나 거론되는 회사 가 있다. 바로

More information

985-2.pdf

985-2.pdf 2 3 4 5 6 7 8 9 2 24 14 16 50 66 71 26 10 20 27 35 30 37 46 70 62 10 11 12 13 14 15 16 17 www.hanasia.com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www.hanasia.com 38 39 2011년 4월 3일 제985호

More information

스키 점프의 생체역학적 연구

스키 점프의 생체역학적 연구 연구 대상자 연령(세) 신장(cm) 체중(kg) 운동경력(년) 스키 플레이트 특성 길이(cm) 무게(kg) A(CYJ) 21 162.0 53 12 237 3.56 B(KCK) 19 173.0 55 8 253 3.80 C(KHK) 20 175.0 62 12 256 3.80 선행 연구 변인 조사 ꀻ 실험 계획 및 설계 ꀻ 촬 영 ꀻ 디지타이징 위치 좌표 계산 운동학적

More information

2

2 kakao 2018 8 Investor Relations 2 목차 3 4 전국민의카카오 41,488 41,915 42,080 42,431 42,746 43,044 43,201 43,526 43,577 2Q16 3Q16 4Q16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5 6 ü ü ü ü 7 8 AI Kakao I Inside Kakao I Open

More information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2011 Winter 02 08 10 News 14 Article Report 42 NARS Report 60 NARS Report Review 68 World Report 84 Column 94 Serial 116 2011 Winter 11 www.nars.go.kr 01 02 w w w. n a r s. g o. k r 03 04 01 02 03 04

More information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4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sibility Study) 등을 수행하여 인니전력 이다. 공사(PLN)를 비롯한 인니

More information

이베이를 활용한 B2C 마케팅_한국무역

이베이를 활용한 B2C 마케팅_한국무역 [2015. 09. 18] ebay 를 활용한 B2C 마케팅 목차 1. Why global B2C e-commerce 2. ebay 마켓플레이스의 특징 3. ebay 플랫폼을 활용한 CBT 소개 4. ebay CBT 비즈니스의 장점 5. EBAY CBT 비즈니스의 성공요소 WHY GLOBAL B2C E-COMMERCE? B2C 전자상거래 마켓플레이스에 관심을

More information

노트북 IT / 모바일 데스크탑 34 올인원PC 35 PC 소프트웨어 포터블SSD / SSD / 메모리카드 36 태블릿 37 휴대폰 39 PC 솔루션 IT / 모바일 IT / 모바일 노트북 29 삼성전자는 Windows 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만의 편리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초보자도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 가능합니다. Easy Settings 삼성 패스트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106 Midas 2011 06 브라질은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 개최, 고속철도 건설, 2007년 발견된 대형 심해유전 개발에 대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 움직임이 활발하다. 리오데자네이로에 건설 중인 월드컵 경기장. EPA_ 연합뉴스 수요 파급효과가 큰 SOC 시설 확충 움직임이 활발해 우 입 쿼터 할당 등의 수입 규제 강화에도 적극적이다. 리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22호) - 심층이슈.hwp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22호) - 심층이슈.hwp 애플 매킨토시 마켓쉐어와 맥용 게임 리서치 작성취지 최근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등의 애플 하드웨어 기기들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애플용 콘텐츠의 전반적인 현황을 살펴보고 전망을 예측함으로써 향후 한국 맥용 콘텐츠 개발을 위한 정보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작성순서 들어가기 맥 하드웨어용 게임의 현재 시사점 1. 들어가기 애플 맥의 PC 시장 진출 애플의 역사 애플이

More information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SELF-DIRECTED LEARNING 대불대학교 목포상공회의소 디자인센터 전북케이블TV 공영통신 송웰빙병원 서울 대영/동부교통 광주광역시 남구 송하동 354-1번지 3층 TEL 062 374 0650 FAX 062 383 4118 CRASH COURSE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 구분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특강

More information

마켓온_제품소개서_20131111.key

마켓온_제품소개서_20131111.key 제품소개서 Your Expert Business Partner. CMS. Mobile. Enterprise System. 패스트스퀘어 시스템 마켓온 SNS 2013. 11. 11 Contents 1. 솔루션 개요 2. 솔루션 특징 3. 솔루션 주요기능 4. 솔루션 구성 마켓온 - 솔루션 개요 솔루션 개요 기업을 위한 유연하고 편리한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마켓온은

More information

6월16일자.hwp

6월16일자.hwp 제 23 권 11호 통권 510호 게임 콘솔 Xbox의 미디어 허브화 20) 이 기 훈 * 1. 개 요 지난 6월 6일, 전 세계인의 관심은 애플이 WWDC(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에서 발표한 ios 5, Max OS X Lion, icloud 등에 집중되었다. 그리고 같은 날, 세계 최대의 게임 박람회인 E3(Electronic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I D E X 전시회명 : (국문) 창원 세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하 앱 ) 전시회 (영문) Changwon Global Mobile App Exhibition 전시기간 : 2013년 9월 19일~ 9월 22일 [4일간] (장치 3일, 철거 1일 포함, 총 8일) 전시장소 : 창원 컨벤션센터(CECO) 전시면적 : 제 1, 2전시장(각 3,913m², 총

More information

( ) (KOCCA ) (KOCCA ) KOCCA tel

( ) (KOCCA ) (KOCCA ) KOCCA tel 2016.09 + Vol.05 2016 9 5 2016 9 27 ( ) (KOCCA ) (KOCCA ) KOCCA tel. 061 900 6577 email. mjkim@kocca.kr www.kocca.kr Content Convergence Content Industry Trends Market trend Report 05 10 TV news Brief

More information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기획연재 10월의 축제 여행지 및 문화행사 소개 진주유등의 유래 아름다운 남강과 진주성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빛의 축제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진주에서 남강에 띄우는 유등놀이는 우리 겨레의 최대 수난기였던 임진왜란의 진주성 전 투에 기원하고 있다. 1592년 10월

More information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v Best of the Best 벤치마크 Adobe Digital Index APAC 2015 ADOBE DIGITAL INDEX Best of the Best 벤치마크 (아시아 태평양 지역) 본 리포트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있는 기업의 성과를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이 리포트를 통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모바일 마케팅 모범 사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a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partment price are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오에스아이소프트코리아세미나세미나 2012 Copyright Copyright 2012 OSIsoft, 2012 OSIsoft, LLC. LLC. PI Coresight and Mobility Presented by Daniel Kim REGIONAL 세미나 SEMINAR 세미나 2012 2012 2 Copyright Copyright 2012 OSIsoft,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Mezzo S.T.P Success May,2009 Mezzomedia 2009 MezzoMedia Co., Ltd. MCM 천 번의 유혹 Campaign 성공 사례 목차 1 캠페인 브리프 2 캠페인 목표 3 Creative & Event 분석 4 캠페인 결과 5 성공 요소 6 Client s Q&A 캠페인 브리프 1. Client & Brand MCM 천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consulting

consulting CONSULTING 전략 컨설팅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애플리케이션 마이그레이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HELPING YOU ADOPT CLOUD. 클라우드로 가기로 결정했다면 누구와 함께 갈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믿을만한 파트너를 찾는다면 베스핀글로벌이 정답입니다. 전략 컨설팅 다양한 클라우드 공급자가 존재하고, 클라우드 공급자마다 다른 장단점을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1-3부

내지(교사용) 1-3부 Chapter2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01 02 03 04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3. 함께 해보기 활 / 동 / 지 활동하고 있는 커뮤니티에 대해 유형을 나누고, 아래 빈칸에 각 커뮤니티에 대한 정보들을 적어보자. 온라인공동체의 유형 커뮤니티 유형 정보공유형 44 우리가 가꾸는 건강한

More information

.,,., PC, TV,,,, PC PC,,..,. computer computer computer computer 1. 2 PC 11. 3. ITS., TV . /,,, PC,, /. ,, TEXT ,, """ ", " " (ex: DHL ) (ex: 6 ) (ex: ) 4P 처음부터 구분해서 상품을 만들어라 4P 다양한 복합적인 혜택을 제공할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ÀÌ·¯´×_³»Áö1-1ÃÖÁ¾

ÀÌ·¯´×_³»Áö1-1ÃÖÁ¾ 2010년 기업학습 우수사례집 발간사 CONTENTS Section 1 MINI CASE 08 23 46 68 83 89 95 Section 2 103 Section 3 116 Section 4 138 154 Section 5 167 183 MINI CASE 205 SECTION 01 Mini Case Section 01 CONTENTS Section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

? 2015. JULY VOL. 125 IBK Economic Research Institute CONTENTS 2015. July vol.125 M MANAGEMENT LOUNGE 018 020 022 024 E ECONOMY LOUNGE 026 028 030 C CEO LOUNGE 034 036 038 010 012 016 BUSINESS B MANUAL 002

More information

게임, 그이상으로진화중인마인크래프트의성공비결 샌드박스게임의시대를연마인크래프트 마인크래프트의성공비결 단순게임이아닌그이상으로진화

게임, 그이상으로진화중인마인크래프트의성공비결 샌드박스게임의시대를연마인크래프트 마인크래프트의성공비결 단순게임이아닌그이상으로진화 2019. 3. 18 게임, 그이상으로진화중인마인크래프트의성공비결 샌드박스게임의시대를연마인크래프트 마인크래프트의성공비결 단순게임이아닌그이상으로진화 스웨덴모장 AB의설립자마르쿠스페르손이만든샌드박스형게임마인크래프트는화려한그래픽, 감동적인스토리, 막강한자본력없이도크게성공해인디게임의살아있는전설로불림 마인크래프트의가능성을알아본마이크로소프트는 2014년마인크래프트를 25억달러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art.2 알파모형으로 분석한 게임산업 1 알파모형으로 선정한 게임산업 Top-picks 알파모형을 통해 주요 게임기업을 평가해 본 결과, 절대 점수의 레벨과 점수변동 및 방향성 측면에서 엔씨소프트와 게임빌이 가장 유 망한 것으로 판단 알파스코어 절대 수준으로는 게임빌과 컴투스가 더 높지만, 전년대비 방향성과 밸류에이션을 고려하여 엔씨소프트와 게임빌을 선정

More information

오토10. 8/9월호 내지8/5

오토10. 8/9월호 내지8/5 I ndustry Insight Telematics Detroit 2010: 스마트폰이 바꿔가는 車 내비게이션의 장래가 스마트폰과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해 불투명해지고 있지만, 오히려 이것은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 지난 6월 미시간 주 노비에서 열린 텔레매틱스 디트로이트 2010 에서 패널들은 포터블 디바이스가 기 존 차량의 텔레매틱스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52 l /08

52 l /08 Special Theme_임베디드 소프트웨어 Special Report 모바일 웹 OS 기술 현황과 표준화 동향 윤 석 찬 다음커뮤니케이션 DNALab 팀장 1. 머리말 디바이스에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모바일 웹 OS의 현황과 임베디드 환 오늘날 인터넷에서 웹 기반 콘텐츠가 차지하는 부 경에서 채용되고 있는 최적화 기술을 살펴보고, 웹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1~47

..........1~47 조사연구 03-05 2003년도 디지털콘텐츠 해외시장조사 보고서 게임편 Korea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제 출 문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장 귀하 본 보고서를 2003년 디지털콘텐츠 산업 해외시장조사 연구 : 게임편 의 최종 결과보고서로 제출합니다. 과제수행연구기관 : (주)베타리서치앤컨설팅 과제감수위원 : 유 명(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선임)

More information

B2B 매뉴얼

B2B 매뉴얼 오디오북 모바일앱 사용자 매뉴얼 (안드로이드) 오디언 도서관 안드로이드용 - 오디오북 모바일앱은 안드로이드 OS 버전 2.1 이상을 지원합니다. (대표 기종 : 갤럭시 S, 갤럭시 S II, 갤럭시탭, 모토로이, 넥서스원 등) - OS 버전은 홖경설정(설정) > 휴대폰정보 > 펌웨어버전(Android 버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하위 버전의 OS는

More information

피해자식별PDF용 0502

피해자식별PDF용 0502 국제이주기구(International IOM 인신매매 방지 교육 지침서 시리즈는 인신매매 피해자 Organization for Migration, IOM) 에 대한 지원 서비스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발 는 전 세계 곳곳에서 인신매매 방지 되었다. IOM의 풍부한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실무자에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비정부기구, 정 게 도움이 될

More information

Wii와 Wii Music 타이틀을비치해, 학생들이이를이용하면서음악을자연스럽게배울수있도록지원할계획제휴대상학교에는 San Francisco의 Blue Bear School of Music과 New York의 Opus 118 Harlem School of Music와같은음

Wii와 Wii Music 타이틀을비치해, 학생들이이를이용하면서음악을자연스럽게배울수있도록지원할계획제휴대상학교에는 San Francisco의 Blue Bear School of Music과 New York의 Opus 118 Harlem School of Music와같은음 일본게임시장동향 日 Square Enix, 佛 Ubisoft 게임일본에독점퍼블리싱 Square Enix, 해외진출전략의일환으로 Ubisoft 게임일본배급계약日게임업체 Square Enix는서양게임업체와의제휴확장의일환으로 Ubisoft 타이틀을오는 2009년 4월부터일본국내에독점배급하는내용의퍼블리싱계약을지난 1월 8일체결 Square Enix는이번계약체결로자사게임포트폴리오를강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