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1A635B1C75FBBE7BFEBBCB3B8EDBCAD5FC5E4C1F6C0CCBFEBB0E8C8B9C1F6BFF8B8F0C7FC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C1A635B1C75FBBE7BFEBBCB3B8EDBCAD5FC5E4C1F6C0CCBFEBB0E8C8B9C1F6BFF8B8F0C7FC2E687770>"

Transcription

1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국토해양부

2

3 차 례 차 례 1.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알아보기 1 1)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이란? 3 2) 기능구성 3 3) 데이터마트 구성 5 2. 기초 다지기 7 1) 응용프로그램 로그인 9 2) 공통기능 11 (1) 응용프로그램 구성 11 (2) 응용프로그램 메뉴 12 (3) 지도 제어 도구 21 (4) 그래픽 도구 22 (5) 툴박스 24 (6) 지번 및 건물명 검색 32 (7) 지번 및 건물 공간검색 후 내보내기 '터잡이' 따라잡기 35 1) 모형의 개요 37 2) 메인화면 구성 38 3) 현황분석 40 4) 인구추정 42 (1) 인구추정 - 전체 42 (2) 인구추정 - 등차급수법 / 등비급수법 / 지수함수법 44 (3) 인구추정 - 로지스틱 곡선법 45

4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5) 토지소요 46 (1) 토지소요 - 거주밀도 방식 46 (2) 토지소요 - 주택호수 방식 47 (3) 토지소요 - 상업용지 48 (4) 토지소요 - 공업용지 49 6) 개발잠재력 분석 50 (1) 작업 시작하기 51 (2) 분석영역 설정하기 52 (3) 분석 격자크기 설정 53 (4) 분석영역 제외하기 54 (5) 입지기준 설정하기 58 (6) 입지기준 추가 / 수정 59 (7) 지표별 점수 부여 방법의 종류 61 (8) 가중치 계산하기 64 7) 후보지 찾기 / 대안비교 65 (1) 기준에 만족하는 후보지 찾기 66 (2) 사용자가 직접 후보지 선택 67 (3) 선택 후보지 특성 분석 68 (4) 대안비교 69 (5) 접근성 분석 70 8) 도시기본계획상 토지이용구분 71 (1) 분석지표의 추가 / 수정 / 삭제 71 (2) 현황분석 74 9) 토지용도배분 76 (1) 여건분석 76 (2) 토지이용지표분석 91 (3) 입지잠재력분석 94 (4) 입지배분 108

5 차 례 (5) 토지용도배분 111 (6) 외부 계획안 검토 ) 사용자 지정 영역 설정 및 편집 114

6

7

8 1.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알아보기 1)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이란? 국토공간계획지원체계(KOPSS, KOrea Planning Support Systems)는 첨단정 보기술과 각종 공간분석기법을 활용하여 국토정책 및 공간계획 수립을 지원 하는 계획지원시스템(PSS, Planning Surrort System)이다.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LUPSUM; Land Use Planning SUpport Model)은 개발가능지 탐색에서부터 토지용도별 입지배분까지 토지이용계획 을 지역여건에 맞도록 유연하고 합리적으로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택지개발예정지의 선정, 위락단지의 개발, 산업단지의 조성과 같은 각종 개 발사업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면서 토지이용이 난개발로 이어지지 않도록 다 양한 요인을 종합으로 검토하는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광역시도, 기초지자체의 지역계획과, 도시개발과, 도시계획과 등 각종 개발 사업을 구상하고 도시계획을 수립하는 부서에서 활용할 수 있다. 터잡이 는 토지이용규제사항, 인문 및 자연환경에 대한 입지여건을 과학적 이고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 기존의 추상적 주관적 계획을 최대한 지양할 수 있고,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합의를 이끌어내는 도구 로 활용할 수 있다. 2) 기능구성 '터잡이 의 주요 기능구성은 다음과 같다.

9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구성 설 명 현황분석 주제도 추가 및 삭제 / 주제도 심볼 바꾸기 / 인 쇄 / 현황주제도 생성 인 등차급수법 등차급수법을 통한 인구변화 예측 구 추 정 토 지 소 요 개 발 잠 재 력 분 석 후 보 지 찾 기 / 대 안 비 교 등비급수법 등비급수법을 통한 인구변화 예측 지수함수법 지수함수법을 통한 인구변화 예측 로지스틱곡선법 로지스틱곡선법을 통한 인구변화 예측 주거 거주밀도방식 신규 주택건설이 요구되는 주거용지의 규모를 거 주밀도 방식으로 계산 용지 신규 주택건설이 요구되는 주거용지의 규모를 주 주택호수방식 택호수 방식으로 계산 산업 상업용지 상업용지 소요량을 계산 용지 공업용지 공업용지 소요량을 계산 작업시작하기 토지개발가능지 분석 작업명칭 및 환경을 설정 분석영역 설정하기 행정구역 및 사용자 정의 영역으로 분석영역 설정 분석영역 제외하기 토지이용규제지역 / 경사 및 표고 기준지역 / 사 용자 영역 제외하기 입지기준 설정하기 토지개발가능지 분석에 필요한 인문 및 자연환경 / 토지이용규제 요인을 분석 입지적합도 산출하기 인문 및 자연환경, 토지이용규제 등 개별 지표에 대한 표준 점수 산출 및 종합잠재력 평가도 작성 후보지 탐색 개발잠재력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기준 점수 및 최소면적 등을 적용하여 개발가능후보지를 도출 후보지 사용자가 지정한 영역에 대해서 토지형상, 토지조 탐색 사용자 지정 서, 건축물조서, 지가(용도지역별, 지목별), 토지이 후보지 선택 용(지목별, 용도지역별, 토지피복분류별), 정지량, 접근성 현황을 분석 대안비교 대안비교 개발가능후보지의 형상 및 규모, 확장성, 토지보상 비, 정지량, 부지특성, 접근성 분석 및 대안 간 비교 접근성 분석 개발가능후보지 및 사용자 지정 영역의 접근성을 분석 전체 분석지역(대구광역시, 제주도 등)을 대상으로 도시기본계획상의 토지이용구분 기개발지, 개발불능지, 개발억제지, 개발가능지 현 황을 지도 및 표로 요약

10 1.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알아보기 토지용도배분 여건분석 토지이용지표 분석 입지잠재력분석 토지용도배분 대상지역의 현황을 분석 대상지역의 토지이용 현황을 검토하고 입지잠재력 분석 결과와 용도 배분 현황을 비교 분석 요인 변수를 지정하고 변수를 기준으로 용도 에 대한 대상지역의 적합도를 판단, 점수로 표현 된 분석결과를 비교분석 토지수요를 바탕으로 용도별 입지를 배분 용도배분 결과간 비교 검토 외부 계획안과 입지잠재력 분석결과를 비교 3) 데이터마트 구성 '터잡이'는 분석에 사용하는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한국토지정보시스템 (KLIS, Korea Land Information System), 건축행정정보시스템(AIS, Architecture Information System), 도시정보체계(UIS, Urban Information System) 등 유관시스템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추출 및 가공절차를 거쳐 데이 터마트를 구축하였다.

11

12

13

14 2. 기초 다지기 1) 응용프로그램 로그인 KOPSS 응용프로그램을 구동하기 위해서는 관리자로부터 로그인 정보를 받 아야 한다. 다음과 같이 관리자로부터 받은 계정정보를 입력하여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계정정보를 입력하면 사용할 수 있는 모형의 이미지가 활성화되고, '터잡이' 의 이미지를 클릭하여 시작한다. 로그인 화면에서 KOPSS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15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만약 KOPSS DB 서버의 연결정보가 없으면 아래와 같이 서버 연결설정 대 화상자가 표시되며, 관리자로부터 받은 서버연결정보를 입력하여 연결테스 트를 수행한 후 연결한다. 한번 연결이 성공하면, 이후 구동부터는 자동으로 연결된다.

16 2. 기초 다지기 2) 공통기능 (1) 응용프로그램 구성 응용프로그램은 주메뉴, 모형 툴바, 지도 및 레이아웃 영역, TOC영역, 로그 영역, 상태바로 구성된다. 1 주메뉴 : [파일], [편집], [보기], [즐겨찾기], [선택], [도구], [도움말], [종 료] 등 응용프로그램 실행에 필요한 기본 메뉴로 구성된다. 2 모형메뉴 : 응용프로그램의 모형을 실행하기 위한 컴포넌트의 집합으로 주메뉴의 모형 메뉴 중 사용자가 선택한 모형이 동적으로 구성된다.

17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3 TOC 영역 : 지도영역에 그려지는 레이어들의 정보를 확인하거나 설정한 다. 지번 및 건물명 검색도구도 이 영역에 표시된다. 4 지도 및 레이아웃 영역 : 분석결과를 지도로 표시해주거나 탐색하는 영 역이다. 출력을 위한 레이아웃도 구성할 수 있는 영역이다. 5 로그 영역 : 응용프로그램, 모형사용 로그가 기록되는 영역으로 프로그램 종료시 자동 저장되어 지난 로그 확인도 가능하다. 6 상태바 : 모형에 필요한 도움말 및 분석처리과정 프로그래스바를 표시한다. (2) 응용프로그램 메뉴 응용프로그램의 주 메뉴는 [파일], [편집], [보기], [즐겨찾기], [선택], [도움말], [종료]로 구성된다.

18 2. 기초 다지기 파일메뉴 : [열기..],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이미지로 내보내기..], [인쇄 미리보기..], [인쇄하기..] 메뉴로 구성된다. - [열기..] 메뉴는 아래 그림과 같이 미리 저장한 Document를 불러와서 모형 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19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메뉴는 아래 그림과 같이 모형 분석과정 중 현 재 상태를 Document로 저장할 수 있다. - [이미지로 내보내기..] 메뉴는 현재 지도를 다양한 이미지 포맷으로 저장하 는 기능이다. - 저장 가능한 이미지 포맷은 Windows Bitmap(*.bmp), Portable Network Graphics(*.png), Graphics Interchange Format(*.gif), Tagged Image File Format(*.tif), JPEG-JFIF Compliant(*.jpg), Enhanced Meta File(*.emf), Portable Document Foramt(*.pdf)과 같다. - [인쇄 미리보기 및 인쇄] 메뉴는 현재 지도를 프린터로 인쇄하는 기능이다. 사용자가 임의의 지도구성요소를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다. - 색인도와 같은 폴리곤 레이어를 이용하여 배치 출력이 가능하다.

20 2. 기초 다지기 편집메뉴 : [클립보드로 복사..], [모든 그래픽 선택하기..], [모든 그래픽 선택 해제하기..], [선택된 그래픽 범위로 확대하기..] 메뉴로 구성된다.

21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 [클립보드로 복사..] 메뉴는 현재 지도를 윈도우즈 클립보드에 복사하여 한 글,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등에 이미지 붙여넣기를 실행하는 기능으로, 아 래 이미지는 클립보드에 복사한 지도를 파워포인트에 붙여넣기 한 화면이다. 보기메뉴 : [지도 십자안내선..], [스케일바..] 메뉴로 구성되며 응용프로그램 의 지도 십자 안내선, 스케일바 등을 보이기 및 감추기를 할 수 있다.

22 2. 기초 다지기 - [지도 십자 안내선..] 메뉴는 지도 중심점을 기준으로 십자 안내선을 표시하 거나 숨긴다. 검색이나 선택한 피쳐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 [스케일바..] 메뉴는 지도 좌측 하단에 현재 축적에 대한 스케일바를 나타내 거나 숨긴다. 즐겨찾기메뉴 : [즐겨찾기 추가..], [즐겨찾기 관리..] 메뉴로 구성된다. - [즐겨찾기] 메뉴는 현재 지도 화면 상태를 이름을 부여하여 북마크 형태로 저장하거나 관리한다. 선택메뉴 : [속성으로 피쳐 선택하기..], [주제도로 피쳐 선택하기..], [그래픽 으로 피쳐 선택하기..], [선택피쳐로 확대하기..], [선택피쳐로 이동하기..], [피 쳐 선택해제..], [선택가능 주제도 설정..] 메뉴로 구성된다.

23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 [속성으로 피쳐 선택하기..] 기능은 질의(SQL) 작업을 통하여 레이어의 피쳐 를 선택하는 기능이다. 수식을 작성하려면, 이용할 필드를 더블클릭한 후 연산자를 클릭하고 값을 더블 클릭하면 된다. 또한 사용자는 질의를 직접 입력할 수도 있다. 피쳐를 선택하는 방법에는 [새로 선택하기], [기존 선택 피쳐에 추가하기], [선택된 피쳐에서 제거하기], [선택된 피쳐에서 선택하기] 의 4가지 방법이 있다. 선택된 피쳐를 선택 해제하기 위해서는 지도제어도 구의 [선택피쳐 해제] 버튼 또는 [선택] 메뉴의 [선택해제] 메뉴를 사용한다. 아래 그림은 행정경계(시군구) 레이어의 시군구명(NAM)이 수성구 인 피쳐 를 선택하는 예이다.

24 2. 기초 다지기 - [주제도로 피쳐 선택하기..] 기능은 다른 레이어의 피쳐를 이용하여 하나 이 상 레이어의 피쳐를 선택하는 기능이다. 피쳐를 선택하는 방법에는 [새로 선택하기], [기존 선택피쳐에 추가하기], [선택된 피쳐에서 제거하기], [선택 된 피쳐에서 선택하기]의 4가지 방법이 있다. 선택된 피쳐만을 사용하거나 버퍼조건을 입력하여 피쳐선택이 가능하다. 선택된 피쳐를 선택 해제하기 위해서는 지도제어도구의 [선택피쳐 해제] 버튼 또는 [선택] 메뉴의 [선택해 제] 메뉴를 사용한다. 아래 그림은 지하철노선(라인)에 걸치는(intersect) 행 정동경계 피쳐를 선택하는 예이다.

25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 [그래픽으로 피쳐 선택하기..] 기능은 지도상에 그려진 그래픽(Marker, Line, Fill Element 등)과 교차(intersect)되는 레이어의 피쳐를 선택하는 기능이다. 그래픽은 사용자가 지도제어 툴바 또는 분석과정에서 생성할 수 있다. - [선택가능주제도 설정..] 메뉴는 지도제어 도구바의 피쳐 선택 도구를 이용 하여 지도에서 피쳐를 선택할 경우 선택이 가능한 주제도를 설정하는 기능 으로 아래 화면에서와 같이 체크가 되면 선택이 가능하다. 도움말메뉴 : 응용프로그램 정보 및 국토공간계획지원체계 포털사이트 ( 연결 메뉴로 구성된다. 포털사이트를 통하여 모형 별 자료 및 보고서, 기술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26 2. 기초 다지기 (3) 지도 제어 도구 아이콘 도 구 명 설 명 레이어 추가 선택가능 레이어 설정 피쳐 선택 선택 피쳐로 확대 피쳐선택 해제 그래픽 선택 동적 확대/축소 영역지정 확대 영역지정 축소 고정 확대 고정 축소 이동 전체보기 속성 확인 다시 그리기 거리측정 면적측정 이전보기 다음보기 축척확인 서버 또는 로컬의 레이어를 불러온다. 지도에서 피쳐선택 도구로 드래그하였을 경우 선택이 가능한 레이어를 설정한다. 지도에서 드래그하여 피쳐를 선택한다. 선택한 피쳐의 범위로 확대한다. 선택한 피쳐가 있을 경우 선택을 해제한다.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지도의 그래픽을 선택한다. 지도에서 클릭 후 동적으로 확대 또는 축소한다. 지도에서 드래그하여 지도를 확대한다. 휠 마우스의 경우 휠을 누른 상태에서 이동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지도에서 드래그하여 지도를 축소한다. 휠 마우스의 경우 휠을 누른 상태에서 이동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지도의 중심을 기준으로 일정비율 확대한다. 지도의 중심을 기준으로 일정비율 축소한다. 지도에서 드래그하여 지도중심을 이동한다. 모든 레이어의 전체범위로 이동한다. 지도의 특정 피쳐를 클릭하여 속성을 확인한다. 지도를 다시 그린다. 마우스로 클릭해 가면서 거리를 측정한다. 미터를 기 본 측정단위로 사용한다. 마우스로 클릭해 가면서 면적을 측정한다. 미터를 기 본 측정단위로 사용한다. 지도의 이전 범위로 이동한다. 지도의 다음 범위로 이동한다. 지도의 현재축척을 표시하거나 설정한다. 사용자가 축척을 직접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눌러 축척을 설정할 수 있다.

27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4) 그래픽 도구 아이콘 도구명 설 명 그래픽 선택 그래픽 회전 선택 그래픽 확대 포인트 심볼 추가 FreeHand 라인 추가 라인 추가 커버 추가 박스 추가 다각형 추가 타원 추가 원 추가 지도에서 그래픽을 드래그하여 선택한다. 선택한 그래픽을 드래그하여 회전한다. 선택한 그래픽의 영역으로 지도를 확대한다. 지도에서 마우스로 클릭하여 포인트 그래픽을 추가한다. 지도에서 마우스를 클릭한 후 자유곡선 그래픽을 추가한다. 지도에서 마우스를 클릭-클릭해 나가면서 라인 그래픽을 추가한다. 지도에서 마우스를 클릭-클릭해 나가면서 베이지어 커버 그래픽을 추가한다. 지도에서 마우스로 박스를 그려 그래픽을 추가한다. 지도에서 마우스로 다각형을 그려 그래픽을 추가한다. 지도에서 마우스로 박스를 그려 타원 그래픽을 추가한다. 지도에서 마우스로 포인트를 클릭 후 드래그하여 원 그 래픽을 추가한다. 지도에서 마우스로 박스를 그린 후 파일열기 대화상자를 통해서 이미지를 불러와 그래픽을 추가한다. 그림 삽입 텍스트 추가 풍선형 텍스트 추가 지도에서 마우스로 지점을 입력 후 텍스트입력도구를 통 해 텍스트 그래픽을 추가한다. 지도에서 마우스로 지점 입력 후 드래그하여 텍스트를 입력할 위치로 이동 후 텍스트를 입력하여 그래픽을 추 가한다.

28 2. 기초 다지기 폰트 변경 폰트 크기 변경 폰트 굵기 폰트 이탤릭 폰트색상 변경 포인트색상 변경 라인색상 변경 텍스트 그래픽 등 텍스트가 입력된 그래픽을 선택 후 폰 트를 변경한다. 텍스트 그래픽 등 텍스트가 입력된 그래픽을 선택 후 폰 트 크기를 변경한다. 텍스트 그래픽 등 텍스트가 입력된 그래픽을 선택 후 폰 트 굵기 특성을 토글 형태로 설정한다. 텍스트 그래픽 등 텍스트가 입력된 그래픽을 선택 후 폰 트 이탤릭 특성을 토글 형태로 설정한다. 그래픽을 선택 후 폰트/포인트/라인/폴리곤의 색상을 변경한다. 폴리곤색상 변경 범례 복사 도구 선택 피쳐 그래픽 변환 선택한 피쳐를 그래픽으로 변환한다.

29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5) 툴박스 KOPSS는 모형 외에도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지오프로세싱 기능들을 도구화 하여 KOPSS 메인프로그램 상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툴박스 형태로 구성하였 으며, 개별 도구의 사용법은 아래와 같다. 1 Union GeoProcessing 2 Intersect GeoProcessing

30 2. 기초 다지기 3 Clip GeoProcessing 4 Simple 버퍼 5 Multi 버퍼

31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6 Dissolve GeoProcessing 7 레이어 분할(Split GeoProcessing)

32 2. 기초 다지기 8 레이어 합치기(Merge GeoProcessing) 9 Intersection Node to Points GeoPreocessing

33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10 폴리곤을 포인트로 변환 11 Feature to Points 12 폴리곤을 폴리라인으로 변환

34 2. 기초 다지기 13 폴리라인을 폴리곤으로 변환 14 Feature Envelope to Polygon 15 Feature ConvexHull to Polygon

35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16 MultiPart to Single Part 17 폴리라인 단순화 (Simplification GeoProcessing)

36 2. 기초 다지기 18 티센 폴리곤 생성 19 스파이더 맵 생성 20 환경 설정

37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6) 지번 및 건물명 검색 응용프로그램에서 [필지 및 건축물 검색]을 누르면 언제든지 지번 및 건물 명을 검색하여 해당 위치로 이동할 수 있다. 주소검색을 위해서 [주소검색] 탭을 선택한 후 시도, 시군구, 읍면동, 동리를 선택한 후 지번을 입력하여 검색버튼을 누른다. 본번과 부번을 입력할 경우 46-5번과 같이 - 문자를 입력하여 구분한다. 건물명칭검색을 위해서 [건물명칭검색] 탭을 선택한 후 시도, 시군구, 읍면 동을 선택한 후 건물명을 입력하여 [검색] 버튼을 누른다. 검색방법은 입력 한 문자를 포함하는 모든 건물을 검색하게 되며, [현재 지도영역에서 검색] 옵션을 선택하면 현재 탐색중인 지도영역의 건물명만 검색하게 된다. 검색된 결과의 지번 또는 건물명을 리스트뷰에서 선택하면 해당 지번 또는 건물의 중심점으로 이동한다. 검색된 결과는 리스트뷰의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엑셀로 내보내기 할 수 있다.

38 2. 기초 다지기 (7) 지번 및 건물 공간검색 후 내보내기 응용프로그램에서 주제도 목록(TOC) 영역의 [필지 및 건물정보 추출] 탭을 눌러 지번 및 건물정보를 공간 검색한 후 엑셀로 내보내기하는 기능이다. [사용자 영역지정] 옵션을 선택한 후 지도상에서 대상영역을 그려 원하는 지역만 검색할 수 있으며, 검색된 결과는 엑셀로 내보내기하여 활용할 수 있다. [선택] 메뉴의 [속성으로 피쳐 선택], [주제도로 피쳐 선택], [그래픽으로 피쳐 선택] 기능 등을 이용하여 건물 및 필지가 선택된 경우에는 [선택된 피쳐로 부터 검색] 옵션을 이용하여 선택된 건물 및 필지정보만 추출할 수 있다. 참고사항 지번 및 건물검색 결과는 지자체 지형도 건물, 건축물대장, 편집지적, 토지특성 자료 의 정확성 및 자료 구축 시기에 따라 정보의 정확도에 차이가 있으며, 건물 및 건축 물대장 연계자료는 프로그램에 의한 자동연계 자료이므로 참고용으로만 사용해야 함 건물은 건물명, 주소, 주용도, 건물높이, 지상층수, 지하층수, 대지면적, 건축면적, 연면적, 허가일, 착공일, 사용승인일, 가구수 정보 표시 지번은 주소, 토지코드, 지번, 지목, 대장면적, 지가, 기준년월일 정보 표시

39

40

41

42 3. '터잡이 따라잡기 1) 모형의 개요 터잡이 는 크게 [현황분석], [인구추정], [토지소요], [개발잠재력분석], [후보 지찾기/대안비교], [도시기본계획상 토지이용구분], [토지용도배분]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43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2) 메인화면 구성 모형의 메인화면은 주메뉴, 모형 툴바, 지도 및 레이아웃 영역, 표 및 차트 영역, 분석기능구현 영역, 로그 영역, 상태바로 구성된다. 1 주메뉴 : 버튼을 누르면 [파일], [편집], [보기], [즐겨찾기], [선택], [도구], [도움말], [종료] 등 응용프로그램 실행에 필요한 기본 메뉴로 구성된다.

44 3. '터잡이 따라잡기 2 모형 메뉴 : 응용프로그램의 모형을 실행하기 위한 컴포넌트의 집합으로 주메뉴의 모형 메뉴 중 사용자가 선택한 모형이 동적으로 구성된다. 3 지도 및 레이아웃 영역 : 모형분석 시 분석결과를 지도로 표시해주거나 탐색하는 영역 및 출력을 위한 레이아웃을 구성하는 영역이다. 4 TOC 영역 : 지도 및 레이아웃에 주제도를 제어한다. 5 로그 영역 : 응용프로그램, 모형사용 로그가 기록되는 영역으로 프로그램 종료 시 자동 저장되어 지난 로그 확인도 가능하다. 6 상태바 : 모형에 필요한 도움말 및 분석처리과정, 프로그래스바를 표시한다.

45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3) 현황분석 현황분석 기능은 사용자 주제도를 현재 창으로 불러오거나 현재 추가되어 있는 주제도를 삭제, 인구밀도 주제도 생성, 경사도/표고 현황보기, 규제지역 불러오기 등 해당지역의 전반적인 지리적 현황을 탐색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현재 분석하고 있는 도면을 인쇄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1의 주제도 목록에 현재 지도에 추가되어 있는 주제도의 목록이 나타나며 체크박스를 선택 또는 해제 하여 주제도를 제어할 수 있다.

46 3. '터잡이 따라잡기 2의 지도창에서 현재 추가되어 있는 주제도를 확인할 수 있다. 3의 메뉴에서 아래와 같이 개별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 [주제도추가] : 사용자 로컬PC의 공간자료 및 KOPSS 데이터마트의 공간자 료를 불러와 현재 도면에 추가한다. - [주제도삭제] : 주제도 목록(TOC)에서 선택된 주제도를 현재 도면에서 삭제 한다. - [인구밀도 주제도생성] : 현재 도면에 인구 현황주제도가 등록된 경우 해당 자료를 활용하여 인구밀도 주제도를 생성하여 현재 도면에 추가한다. - [경사도현황 테이블보기] : 현재 도면에 경사도 현황주제도가 등록된 경우 해당 경사도 주제도의 나눠진 급간별로 현황테이블을 생성하여 보여준다. - [표고현황 테이블보기] : 현재 도면에 표고 현황주제도가 등록된 경우 해당 표고 주제도의 나눠진 급간별로 현황테이블을 생성하여 보여준다. - [규제지역 불러오기] : 시스템에 등록된 규제지역 목록을 읽어 해당 도면에 규제지역 주제도를 불러온다. - [인쇄] : 현재 보고있는 도면을 출력할 수 있도록 Layout 창으로 이동한다.

47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4) 인구추정 과거추세식(등차급수법, 등비급수법, 지수함수법, 로지스틱 곡선법)을 이용 하여 장래인구를 추정한다. (1) 인구추정 - 전체 4가지 과거추세식 모두를 적용하여 장래인구를 추정한다. - [참조할 과거 인구의 연도]를 입력한다. - [추정하고 싶은 목표 년도]를 입력한다. - [지역인구의 상한값]을 입력한다. 지역인구의 상한값은 로지스틱 곡선법에 적용된다. - 추정된 인구를 표현할 형식을 테이블, 표, 그래프 중에서 선택한다. - 인구추정결과를 다음 단계의 토지소요량 계산에 적용하고 싶을 경우, [예]를 선택하고 사용할 추정값을 선택한다.

48 3. '터잡이 따라잡기 - 아래와 같이 전체 인구추정 결과가 나타난다.

49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2) 인구추정 - 등차급수법 / 등비급수법 / 지수함수법 인구추정식을 사용자가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다. - [참조할 과거 인구의 연도]를 입력한다. - [추정하고 싶은 목표연도]를 입력한다. - [추정결과의 형식]을 선택한다 : 테이블, 그래프, 주제도 - 인구추정결과를 [토지소요량 계산에 적용여부]를 선택하고 버튼을 선택하여 분석을 실행하여 분석결과를 조회한다.

50 3. '터잡이 따라잡기 (3) 인구추정 - 로지스틱 곡선법 - [참조할 과거 인구의 연도]를 입력한다. - [추정하고 싶은 목표연도]를 입력한다. - [지역인구의 상한값]을 입력한다. - [추정결과의 형식]을 선택한다 : 테이블, 그래프, 주제도 - 추정결과를 [토지소요량 계산에 적용여부]를 선택하고 버튼을 선 택하여 분석을 실행한 후 분석결과를 조회한다.

51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5) 토지소요 (1) 토지소요 - 거주밀도 방식 - 앞에서 분석한 인구추정 결과값의 목표연도에 해당하는 인구 사용여부를 선택한다. - [아니오]를 선택하면 사용자가 직접 목표연도의 인구를 입력할 수 있다. - 거주밀도와 관련된 [산정값 : 고밀도, 중밀도, 저밀도의 비율과 거주밀도]을 설정한 후 버튼을 선택하여 분석을 실행한다. - 분석결과를 조회한다. - 분석을 다시 하셔 소요면적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테이블에서 산정값을 수 정한 후 버튼을 실행하여 소요면적을 다시 산정한다. - 버튼을 선택하면 html 형태의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52 3. '터잡이 따라잡기 (2) 토지소요 - 주택호수 방식 - 인구추정 결과값을 사용할지 여부를 선택한다. [아니오]를 선택한 경우, [계 획인구], [가구당가구원수], [혈연가구비율]을 입력한 후 여 [주택호수]를 계산한다. 버튼을 선택하 - [주거지역내 주택률]을 입력하고 버튼을 선택하여 [주거용지내 수용주택 수]를 계산한다. - [주택1호당 연면적], [평균층수], [건폐율]을 입력하고 버튼을 선택하여 [순 주택용지 면적]을 계산한다. - [공공용지율]을 입력하고 버튼을 선택하여 [총 주택용지면적]을 계산한다. - [혼합률]을 입력하고 버튼을 선택하고 최종 [주거용지면적]을 계산한다. - 버튼을 선택하여 분석을 실행한다. - 분석결과를 조회한다. 분석결과의, 기능은 [거주밀도 방식]과 동일하다.

53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3) 토지소요 - 상업용지 - 인구추정 결과값을 사용할지 여부를 선택한다. [아니오]를 선택한 경우, [ 지역의 목표연도 인구]를 직접 입력한다. - 산정값(분담률, 1인당 점유면적, 평균층수, 건폐율, 공공용지율, 혼합률)을 입 력한다. - 버튼을 선택하여 분석을 실행한다. - 분석결과를 조회한다. 분석결과의, 기능은 [거주밀도 방식]과 동일하다.

54 3. '터잡이 따라잡기 (4) 토지소요 - 공업용지 - [공업용지내 종사자율]을 입력한다. - [1인당 평균 부지면적]을 입력한다. - [공업지 입지율]을 입력한다. - [공공용지율]을 입력한다. - 버튼을 선택하여 분석을 실행한다. - 분석결과를 조회한다. 분석결과의, 기능은 [거주밀도 방식]과 동일하다.

55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6) 개발잠재력 분석 [개발잠재력 분석] 기능은 개발가능지 분석을 위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작업 시작하기, 분석영역 설정하기, 규제지역 등을 제척하는 분석영역 제외하 기, 분석지표를 설정하고 분석하는 입지기준 설정하기, AHP 기법을 사용하는 가중치 계산하기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는 마법사 모드를 적용하 여 사용자 편의성을 제공한다. 모형 툴바의 [개발잠재력 분석] 버튼을 실행한다. 아래 그림과 같이 각 단계별 메뉴가 나타난다.

56 3. '터잡이 따라잡기 (1) 작업 시작하기 - 1의 영역에 [작업의 명칭]을 입력한다. - 2의 영역은 분석 중간산출물 및 최종산출물 등 [작업 결과물이 저장될 폴 더] 위치를 나타내며 기본 경로가 지정되어 있으며 만약 사용자가 변경할 경우 버튼을 선택하여 경로를 설정한다. - 3의 영역에 작업에 필요한 [메모사항]을 기록한다. - 4의 버튼을 선택하면 작업의 메모사항을 텍스트파일(.txt)로 저장할 수 있다. - 작업에 대한 시나리오 작성이 완료되었으면 5의 버튼을 선택하 여 다음 단계로 이동한다.

57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2) 분석영역 설정하기 - 1의 [행정구역]을 선택하여 분석영역을 행정구역 단위로 설정하면, 선택한 행정구역으로 이동한다. - 2의 버튼을 이용하여 분석영역을 사용 자가 직접 3의 미리보기에서 그려서 설정할 수 있다. - 2의 그래픽 도구 ( )를 활용하여 사용자 PC에 저장되어 있는 지구계가 표시된 자료를 불러와 설정하거나 자유롭게 분석 영역을 설정할 수 있다. - 2의 버튼을 선택하여 [분석영역]을 [삭제]할 수 있다. - 분석영역 설정이 완료 되었으면 4의 버튼을 선택하여 다음 단계 로 이동한다.

58 3. '터잡이 따라잡기 (3) 분석 격자크기 설정 - 1의 영역은 [분석격자](Cell)에 대한 설명이다. - 2의 영역은 사용자가 설정한 [분석영역의 면적]을 표시해 준다. - 3의 영역은 위에서 설정한 분석영역의 면적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에 내장 된 알고리즘에 의해 [최적의 격자크기]를 계산하여 보여준다. - 격자 크기가 작아지면 보다 정확한 분석을 수행하지만 상대적으로 분석에 걸리는 시간이 길어짐을 고려하여 격자의 크기를 설정한다. - 사용자는 분석영역을 고려하여 적정 [격자크기]를 설정하고 버 튼을 선택한다.

59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4) 분석영역 제외하기 토지이용규제지역 제외하기 - 1의 영역에는 설정된 분석영역에 해당하는 [토지이용규제지역] 목록이 나 타난다. - 1의 목록에서 [토지이용규제지역]을 선택하면 4의 지도창에 해당영역이 깜빡이며 붉은 색으로 영역이 표시된다. - 2의 추가( ), 제거( ) 버튼을 활용하여 분석영역에서 제외할 [토지이용 규제지역]을 추가 또는 삭제한다. - 3의 영역에 추가된 [토지이용규제지역]은 4의 지도창에 붉은색 영역으로 표시된다. - 3의 목록에 제외할 [토지이용규제지역]을 모두 추가 하였으면 버튼을 선택하여 해당 [토지이용규제지역]을 제외한다. - 5의 버튼을 선택하여 토지이용규제 사항을 관리할 수 있다.

60 3. '터잡이 따라잡기 경사/표고 기준지역 제외하기 - 1의 [경사] 조건식에서 제외하고자 하는 경사 조건식을 입력하고 버튼을 선택하여 해당 조건에 만족하는 지역을 확인한다. - 1의 버튼을 선택하여 해당 경사지역을 분석영역에서 제외한다. - 2의 [표고] 조건식에서 제외하고자 하는 표고 조건식을 입력하고 버튼을 선택하여 해당 조건에 만족하는 지역을 확인한다. - 2의 버튼을 선택하여 해당 표고지역을 분석영역에서 제외한다. - 3의 지도창에서 입력한 조건에 맞는 경사/표고 지역을 확인할 수 있다.

61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사용자영역 제외하기 - 1의 그래픽 도구 ( )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제외 할 지역을 직접 그리거나 불러온다. - 2의 지도창에 사용자 정의 영역이 표시된다. - 3의 버튼을 선택하여 사용자가 설정한 영역을 분석영역에서 제 외할 수 있다.

62 3. '터잡이 따라잡기 토지이용규제지역 설정 관리자가 설정한 공통 [토지이용규제항목]은 일반 사용자가 편집할 수 없다. 그러나 일반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신규로 규제항목을 추가/수정/삭제할 수 있다. - 1의 영역에서 [레이어명], [레이어설명], [가중치(1이 기본값)], [사용할 필드 명]을 입력 및 선택한다. - 2의 버튼을 선택하여 [쿼리 윈도우] 창에서 필터링 정보를 작성할 수 있다. - 3의 영역에서 추가 버튼을 눌러 항목을 추가할 수 있다. - 만약 수정이나 삭제를 할 경우, 4번 영역에서 해당 항목을 선택한 후 삭제 또는 정보 수정 후 수정버튼을 눌러 수정한다. - [토지이용규제정보]는 로그인 사용자별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며, 관리자 가 설정한 정보는 공통으로 사용된다.

63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5) 입지기준 설정하기 - 1의 목록에 현재 등록되어 있는 [입지기준] 리스트가 표시된다. - 1의 개별 [입지기준]을 선택하면 2의 영역에 해당 지표의 상세정보가 보 여진다. - 1의 목록 중 [종합잠재력 평가]에서 사용할 [입지기준]을 선택 또는 해제 하여 분석항목을 설정한다. - 3의 버튼을 선택하여 해당 [입지기준]의 [평가방법]을 수정할 수 있다. - 4의 버튼을 활용하여 [입지기준]을 사용자가 직접 등록 및 관리할 수 있다. - 설정이 완료 되었으면 버튼을 선택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한다.

64 3. '터잡이 따라잡기 (6) 입지기준 추가 / 수정 입지여건 검토에서 사용되는 지표는 관리 권한에 따라 일반 사용자가 편집 할 수 있는 지표와 관리자만이 편집할 수 있는 지표로 구분된다. 입지여건 검 토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지표는 관리자가 지정한 지표로 일반 사용자는 편집할 수 없다. 일반 사용자는 기본 지표 이외의 지표를 필요에 따라 추가, 수정, 삭제할 수 있다. 지표의 추가 / 수정 - 1의 영역에 [지표분류], [레이어명](KOPSS DB에 등록된 공간데이터), [레이 어설명], [상세설명], [분석유형]을 설정한다. [분석유형]의 설정에 대해서는 아래 설명을 참조한다. - 추가로 2의 버튼을 선택하여 [선택 조건]을 지정함으로써 분석 대상 레이어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피쳐(Feature)만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65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분석유형 설정의 이해 - 속성 값을 이용한 선택(표고 200미터 이상 등) : 분석 대상 데이터(특히 DEM과 같은 래스터)의 기본 속성 값을 도출하되, 속성 값에 기초한 조건을 지정하여 원하는 지역만을 분석에 활용할 수 있다. - 거리(상수원보호구역과의 거리 등) : 인접 시군청과의 거리나 상수원보호구 역과의 거리 등 기준점으로부터의 거리를 계산하되, 속성 값에 기초한 조건 을 지정하여 원하는 기준점만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 속성값을 이용한 변환(지가, 인구밀도 등) : 지가, 인구밀도 등 속성 필드로 부터 속성 값을 도출하되, 속성 값에 기초한 조건을 지정하여 원하는 지역 만을 분석에 활용할 수 있다. - 밀도분석(포인트 데이터의 밀도분석 등) : 인구, 건물 등의 밀도를 포인트 도형의 공간적인 밀도를 분석하여 활용할 수 있다.

66 3. '터잡이 따라잡기 (7) 지표별 점수 부여 방법의 종류 개별 지표별 측정 값(예: 표고, 거리 등)을 개발잠재력 점수로 산출하는 방 법은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다. 기본적인 점수 부여 방법은 다음과 같다. 토지개발가능지분석모형에서 제공하는 함수는 선형 3, 곡선형 3가지의 6가 지 경우에 대해 각각 증가 및 감소함수를 적용한 것으로 모두 12가지를 이 용할 수 있다.

67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선형 퍼지함수 구분 증가함수 감소함수 최소, 최대값을 갖는 Linear형 최소, 변곡점, 최소값을 갖는 Trangular형 최소, 변곡점1, 변곡점2, 최소값을 갖는 Trapezoidal형

68 3. '터잡이 따라잡기 곡선형 퍼지함수 구분 증가함수 감소함수 최소, 최대값을 갖는 Sigmoidal형 최소, 변곡점, 최소값을 갖는 Gaussian형 최소, 변곡점1, 변곡점2, 최소값을 갖는 Bell형

69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8) 가중치 계산하기 - 1의 영역에서 [가중치] 사용여부를 설정한다. - 만약 [가중치]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버튼을 선택하여 [종합잠 재력 분석]을 시작한다. - 가중치를 사용할 경우 2의 버튼을 활용하여 [설문자료]를 등록한다. - 3의 설문자료 등록 창에서 [입지기준] 사이의 [중요도]를 등록한다. - 4의 목록에 입력한 설문자료가 등록되며 해당 목록을 선택하여 자료를 수 정 및 삭제 할 수 있다. - 설문자료가 등록되면 5의 영역에 요인별 가중치가 자동으로 계산된다. - 가중치 설정이 완료되면 버튼으로 분석을 시작한다.

70 3. '터잡이 따라잡기 7) 후보지 찾기 / 대안비교 개발후보지 찾기 기능은 토지개발 종합잠재력 점수도로부터 사용자가 원하 는 면적조건의 개발가능후보지 경계를 추출하는 과정이다. 또한 토지개발가능 도를 참고하여 사용자가 직접 후보지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1의 영역에 [후보지 찾기 및 대안비교] 메뉴들이 표시된다. 2의 주제도 목록에는 입지요인별 [분석결과 도면]과 [표준화 결과] 및 [가 중치 결과도면]이 모두 추가되어 있다. 3의 지도창에서 해당 분석지역의 분석결과 도면을 조회할 수 있다.

71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1) 기준에 만족하는 후보지 찾기 - 1의 영역에서 옵션을 선택한다. - [탐색 기준점수]와 [최소 부지면적]을 입력한 후 버튼을 선택한다. - 조건에 만족하는 후보지가 존재할 경우 2의 후보지 목록에 탐색된 후보지 의 목록이 표시되며 3의 지도창에 해당 [후보지의 영역]이 표시된다. - 2의 후보지 목록을 선택하면 도면이 선택 후보지의 영역으로 이동한다. - 만약 후보지가 탐색되지 않았다면 조건을 수정하여 다시 탐색한다. - 2의 버튼으로 탐색된 [후보지]를 삭제 할 수 있다.

72 3. '터잡이 따라잡기 (2) 사용자가 직접 후보지 선택 - 옵션을 선택하여 후보지추가 팝업을 불러온다. - 1의 영역의 [사용자 후보지 명칭]을 입력한다. - 1의 그래픽 도구 ( )를 활용하여 직접 지도창에 사용자 후보지를 설정한다. - 버튼을 선택하여 설정한 후보지를 추가한다. - 사용자 후보지가 추가되면 2의 지도창에 사용자 후보지가 추가된다. - 버튼으로 사용자 후보지를 삭제 할 수 있다.

73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3) 선택 후보지 특성 분석 - 버튼을 선택하여 [후보지 특성분석] 창을 불러온다. - 사용자가 선택한 개발가능 후보지에 대한 [토지이용현황별], [용도지역별], [지목별] 등 후보지의 특성을 분석하는 기능이다. - 1, 2, 3에서와 같이 [토지피복분류별], [지목별], [용도지역지구별](도시지 역, 관리지역) 분석이 가능하다. - 또한 지도상에서 [확대/축소] 등의 기능을 이용하여 상세 지형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 범례 테이블의 심볼 위에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지도상의 범례 [색상 변경] 이 가능하며 [중첩면적], [비율 정보]를 엑셀로 내보내기 할 수 있다.

74 3. '터잡이 따라잡기 (4) 대안비교 - 1의 영역에서 [대안]을 비교할 [항목]을 선택한다. - 버튼을 선택하여 [선택 후보지]의 [대안]을 비교한다. - 2의 영역에 선택한 대안목록이 나타나며 각 탭을 선택하여 개별 대안비교 결과를 조회한다. - 3의 영역에 전체후보지 [요약정보 보고서]와 [개별 후보지] 대안비교 보고 서를 조회할 수 있다.

75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형상지수(LFI : Land Form Index) LFI산출 공식은 면적을 둘레의 길이로 나누고 다시 변환길이로 나눠 무차원화 함으 로써 동일한 형상의 경우 규모(면적)에 관계없이 LFI값이 일정한 값을 갖도록 하여 LFI 값 간의 비교를 가능하게 해준다. 본 모형에서는 토지형상지표를 1로 조정하고 토지형상지표가 1보다 작은 값을 취한다. 일반적으로 원형에 가까울수록 LFI값이 높게 나타난다. 토지보상비 산출 및 개별공시지가 토지보상비 산출에 사용되는 지적 및 토지특성(개별공시지가 포함), 용도지역 자료는 지자체의 한국토지정보시스템(KLIS) 자료를 활용하며, 구축시기 및 KOPSS DB 적재 시기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만 사용해야 함. (5) 접근성 분석 - 1에서 후보지와의 접근성 분석 대상 [대분류]와 [세분류]를 선택한다. - 2의 가중치를 선택하고 버튼을 선택하여 [접근성]을 분석한다. - 3의 목록에 개별 후보지와 대상지와의 [접근성] 분석 결과가 나타난다.

76 3. '터잡이 따라잡기 8) 도시기본계획상 토지이용구분 도시기본계획상 토지이용구분은 기개발지, 개발불가능지, 개발억제지, 개발 가능지 등 토지개발현황정보를 요약하고 탐색하는 기능이다. (1) 분석지표의 추가 / 수정 / 삭제 도시기본계획상 토지이용구분 도구에 사용되는 분석지표는 관리 권한에 따 라 일반 사용자가 편집할 수 있는 지표와 관리자만이 편집할 수 있는 지표로 구분된다. 이 기능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지표는 관리자가 지정한 지표로 일반 사용자는 편집할 수 없다. 일반 사용자는 기본 지표 이외의 지표를 필요 에 따라 추가, 수정, 삭제할 수 있다. 분석지표의 추가 - 분석지표를 추가하기 위해 분석지표 탭에서 기개발지, 개발불가능지, 개발 억제지, 개발가능지 중 추가 하고자 하는 탭을 선택한다. - 버튼을 선택하여 [지표설정] 윈도우를 불러온다.

77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 레이어명 (KOPSS DB에 등록된 공간데이터), 레이어설명, 필드명을 선택한다. - 버튼을 선택하여 선택 조건을 지정함으로써 분석 대상 레이어에서 사용 자가 원하는 피쳐(Feature)만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설정하면 표고 150m미만의 지역이 선택된다.

78 3. '터잡이 따라잡기 분석지표의 수정 및 삭제 - 분석지표의 수정/삭제를 위해 분석지표 탭에서 [기개발지], [개발불가능지], [개발억제지], [개발가능지] 중 추가하고자 하는 탭을 선택한다. - 또는 버튼을 선택한다. - 버튼을 선택한 경우 [지표의 추가]에서와 같이 분석지표 설정 윈 도우가 표시되며, 동일한 방식으로 수행한다. - 버튼을 선택한 경우 삭제확인 대화상자가 표시되며, [예(Y)] 버튼 을 눌렀을 경우 선택한 지표를 삭제한다.

79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2) 현황분석 - 1의 영역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지표]를 선택한다. - 범례 버튼을 눌러 지도에 표시될 [범례]의 [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 - 셀크기 및 음영기복효과 옵션을 선택한다. - 버튼을 선택하면 [개발가능지], [개발불가능지], [개발억제지], [기개 발지]에 대한 면적 요약정보가 표에 표시된다.

80 3. '터잡이 따라잡기 - 버튼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기개발지], [개발불능지], [개발억제 지], [개발가능지] 및 합계의 면적과 비율이 표와 현황도로 표시된다. - 버튼을 선택하면 각 지표별 분석결과 및 개발가능지 분석도에 대한 현황도가 표시된다.

81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9) 토지용도배분 (1) 여건분석 [토지이용 여건분석]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그림과 같이 크게 3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이는 모든 메뉴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며, 하위의 모든 항목들 에 있어서 여건분석 메뉴의 [작업 선택] 부분의 내용만 변경된다. 인터페이스를 각 부분별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82 3. '터잡이 따라잡기 1 대상지역 선택 상단에 [분석단위 선택] 부분을 통해 시도, 시군구 및 읍면동 중 어떤 단위 로 영역을 선택할 것인지를 고르도록 되어 있다. 시도 전체를 대상지역으로 할 경우 [시도 선택]을 선택하면 되고, 시군구나 읍면동 단위를 대상으로 할 경우는 선택하고자 하는 단위를 선택한다. - [목록에서 선택]의 경우 시군구 읍면동의 목록에서 원하는 지역을 체크하 도록 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시군구 단위를 체크하면 시군구에 해당하는 읍 면동이 전체 선택되도록 되어 있으며 원하는 군 혹은 면만을 체크하거나 제외시킬 수 있다. - 목록이 아닌 실제 지도상에서 대상지역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지도에서 선 택] 체크박스를 선택한다. 이 경우 목록 상자는 사용불능 상태로 전환되며 하단의 [행정구역], [임의영역] 버튼을 사용하여 대상지역을 선택할 수 있다. 단위를 시군구, 방법을 지도상, 대상지역을 행정구역으로 선택한 화면이다. 도면상에 사각형을 그렸을 때 사각형과 교차되는 부분의 시군구가 선택되 고 그 경계가 파란색으로 표시되었다.

83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 [임의 영역] 버튼으로 대상지역을 선택할 경우 사용자 임의로 도면상에 다 각형을 그리고 그려진 다각형을 대상지역으로 선택할 수 있다. 파란색으로 나타난 영역은 선택되어있을 뿐 대상지역으로 고정된 것은 아니 며 실제 분석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재설정이 가능하다. 그려진 영역을 지울 경우에는 [영역 해제] 버튼을 이용한다. [사용자] 버튼을 통해 사용자가 가 지고 있는 임의의 Shapefile을 불러들여 대상지역으로 사용할 수 있다.

84 3. '터잡이 따라잡기 2 작업 선택 및 변수설정 여건분석 내의 모든 항목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작업 선택] 인터페이스 이다. 여건분석 내의 어떤 메뉴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작업 리스트박스의 목 록만 변경되며 사용하는 방법은 동일하다. 화면은 [여건분석] 내의 [자연환 경분석] 메뉴를 호출한 상태이며 자연환경현황의 분석 목록으로 등록되어 있는 [표고분포분석] 및 [경사도 분포분석]이 목록으로 나타났다. 항목을 체 크하고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앞에서 선택한 대상지역의 표고분포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 별도의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분 석항목의 경우 항목을 클릭했을 때 설정버튼이 나타나며, 이 버튼으로 각 항목에 해당하는 설정창을 호 출할 수 있다.

85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3 결과보기 대상지역을 선택하고 적용할 분석 항목을 선택한 후 [실행] 버튼을 통해 분석을 실행하였다면 인터페이스의 하단에 다음과 같은 형태로 그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다. 분석 항목의 분류와 이름으로 결과 탭이 만들어지고 그 안에 표 형태로 결과가 정리되어 나타난다. 인터페이스 상에서 바로 결 과를 확인할 수 있지만 결과를 엑셀 형태로 저장, 혹은 차트 형태로 표현 할 수 있다. 또한 2차 가공을 거쳐 도면 형태로 나타내거나 별도의 창으로 결과를 자세하게 나타내며, 정렬이나 검색을 통해 원하는 부분만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는 각각 하단의 [상세보기], [엑셀저장], [보고서] 버튼을 통 해 원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86 3. '터잡이 따라잡기 엑셀저장 [엑셀 저장] 버튼으로 결과 표 형태를 엑셀 파일로 저장 할 수 있다. 위와 같 은 형태의 입력창에서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파일명으로 저장이 가능하다. [보고서보기] 버튼으로 결과를 차트 형태로 확인한다. - 차트보기 창의 상단 툴바를 통해 차트를 그림파일로 저장, 인쇄 상태 미리 보기, 인쇄를 할 수 있다.

87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여건분석 메뉴별 분석방법 및 결과 예시 - 자연환경분석 : 표고분포 분석결과 - 인문환경분석 : 대구광역시 남구의 2000년도 가구수를 분석한 결과

88 3. '터잡이 따라잡기 - 주변여건분석 : 지하철역 중심으로부터 반경 1km 거리를 분석한 결과 - 용도 및 지목별 현황분석 : 용도별 용적률 분석 결과

89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 관리현황분석 : 용도지역별 면적 및 비율 산출결과 - 교차분석 : 지목과 실제용도를 기준으로 교차 분석한 결과

90 3. '터잡이 따라잡기 - 시계열분석 : 2000~2005년 사이의 인구수를 시계열로 분석한 결과 여건분석 배치실행 - [여건분석 배치실행]이란 여건분석 내 설정된 하위 분석항목들을 공통된 대 상지역에 대해 분석 할 경우 일괄적으로 선택 및 설정한 후 한번에 분석하 고,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 배치실행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역시 크게 3부분으로 나누어지며 그 사용법은 개별 메뉴를 실행했을 경우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그 구성은 다음과 같다.

91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 1은 대상지역 선택 인터페이스 - 2 작업 선택 인터페이스 : 개별 메뉴로 구분되어 있던 설정된 모든 분석 항목이 나타나게 되며 각 분석항목의 특성에 따라 대상지역의 단위가 다르 므로 현재 설정된 대상지역 단위에서 분석이 불가능한 항목의 경우는 붉은 색으로 표시되며 선택되었다고 하더라도 일괄 분석 시 제외된다. - 3 결과 확인 인터페이스 : 분석된 결과가 순서대로 누적된다. - 배치분석 결과 확인 인터페이스 좌측에 수행된 분석 항목의 이름을 선택하 면 해당 결과를 표와 차트 형태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 표는 HTML형태의 파일로 저장되며 이를 [인쇄하기] 버튼을 통해 인쇄가 가능하다.

92 3. '터잡이 따라잡기 - 배치분석 결과 리스트상의 [통합 보고서]를 선택하면 누적된 모든 분석 결 과에 대한 보고서를 하나로 통합하여 작성하고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여건분석 환경설정 - [여건분석] 메뉴는 일종의 템플릿 형태로 개발되어 있다. 따라서 사용자가 템플릿 형태에 적합하게 대상 레이어 및 변수, 필드명을 변경하여 메뉴 항 목에 추가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지하철역과의 거리를 판단하는 항목의 경 우 대상 레이어를 공원으로 바꾸고 적절한 필드를 변수로 입력하여 주변여 건 메뉴에 공원과의 거리 분석항목으로 추가할 수 있으며 이러한 분석항목 을 관리하는 부분이 [여건분석 환경설정] 기능이다. - 여건 분석에서 사용자가 정의할 수 있는 템플릿 종류는 다음과 같으며 이 템플릿은 규칙으로 표현되고, 항목의 신규 입력 시 선택한 규칙에 대한 설 명을 볼 수 있다.

93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 지역별 래스터 통계요약 : 선택된 래스터 자료에 대해 지역별로 요약 통계 를 산출한다. - 지역중심점과 대상간의 거리계산 : 지역 중심점으로부터 일정 거리 내에 분 포하는 대상들 간의 거리를 분석한다. - 범주형 자료(필지)의 지역별 통계요약 : 대상 지역 내 지정된 필드값을 공간 쿼리하여 계산한다. - 범주형 자료(지역지구)의 지역별 통계요약 : 용도지역과 같은 지역지구별 자 료에 대해 지역별로 요약 통계를 산출한다. - 속성테이블 추출(국토지표) :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제공하는 국토지표 자료를 추출하여 현황을 분석한다. - 범주형 자료의 지역별 교차 통계요약 : 지적도 등 필지별 자료에 대해 두가 지의 범주를 적용하여 교차 분석한다.

94 3. '터잡이 따라잡기 1 메뉴 항목 선택 : 토지이용지표분석에서 지정되어 있는 서브메뉴 항목을 선택할 수 있다.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 리스트에 현재 선택된 메뉴 하위 로 등록되어 있는 분석항목이 나열된다. 분석항목을 선택하면 우측에 설 정되어 있는 내용이 나타나며 이를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2 작업 목록 리스트박스 : 위에서 선택된 메뉴항목에 등록되어 있는 분석 항목들이 소분류로 그룹화되어 표시되며 이를 선택할 수 있다. 3 작업별 공통정보 : 선택한 작업 항목들의 공통적인 정보를 나타내거나 입 력할 수 있다. [메뉴] : 분석 항목이 등록되어 있는 메뉴이다. [서브메뉴] : 분석 항목이 등록되어 있는 메뉴의 서브메뉴이다. [중분류] : 서브메뉴 항목 내의 분류 그룹명이다. [규칙] : 작업 항목에서 사용되는 템플릿 형태이다. [작업명] : 메뉴에 항목으로 등록될 명칭이다. 4 규칙 설명 : 선택되거나 신규 입력하기 위해 지정된 규칙에 대한 상세 설 명을 표시한다. 5 규칙별 변수 설정 : 선택되거나 신규 입력하기 위해 지정된 규칙에 대한 설정 화면이 나타나며 규칙에 따라 내용이 다르다. 6 입력, 수정, 삭제, 적용, 닫기 버튼을 통해 해당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입력] : 입력상태로 전환한다. 공통항목 및 변수항목을 입력하여 원하는 메뉴 위치에 추가할 수 있도록 입력창을 입력가능 상태로 전환한다. [수정] : 선택되어 표시된 분석항목의 등록 내용을 변경할 수 있도록 수 정 상태로 전환한다. [삭제] : 선택되어 표시된 분석 항목을 삭제한다. [적용] : 입력, 수정, 삭제 이후 적용 버튼을 통해 변경 내용을 적용시킨 다. 변경 내용을 실제로 적용시키기 위해 변경후 반드시 클릭해야 한다.

95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닫기] : 설정창을 닫는다. 적용이 눌러지기 이전의 변경내용은 적용되지 않는다. - 신규 항목을 입력하기 위해서는 [입력] 버튼을 누른 후 각각의 항목들을 입 력하고 [적용] 버튼을 눌러 입력 내용을 적용시킨다. - 그림처럼 모든 항목이 입력상태로 전환되며 선택한 규칙에 따라 규칙별 변 수 설정 부분에 규칙에 해당하는 설정 화면이 표시된다. - 현재 등록 상태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수정] 버튼을 눌러 입력가능한 상태 로 전환한 후 항목들을 수정하고, [적용] 버튼을 눌러 적용시킨다.

96 3. '터잡이 따라잡기 (2) 토지이용지표분석 토지이용 지표 분석 - 토지이용 현황 지표 중 밀도 및 비중에 관한 현황 분석 항목이 지정되어 있다. 사용 방법은 현황 분석의 인터페이스 사용 방법과 동일하다. 토지이용 적합성 검토 - 대상지역의 토지 용도의 적합성을 검토하기 위해 토지이용현황 데이터 (Shapefile 형식)를 입력받아 동일한 지역의 입지잠재력 평가결과 레이어와 비교 분석하고 결과를 나타낸다.

97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토지이용도 설정 - [찾기] 버튼을 눌러 파일을 찾을 수 있는 창이 나타나고 필요한 파일을 선 택한다. 토지이용도를 선택하면 용도 구분이 되어 있는 속성 [필드]를 선택 하고 용도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한다. 이때 토지이용도의 크기에 따라 시 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며 [샘플로 가져오기]를 체크하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98 3. '터잡이 따라잡기 비교할 입지잠재력 분석 결과 설정 - [입지잠재력 분석결과 선택]란은 분석이 완료되어 결과가 저장되어 있는 입 지잠재력 분석 시나리오들이 나타나며 그 중 해당하는 항목을 선택한다. [통계정보 보기]를 체크하고 목록의 용도를 선택하면 해당하는 결과 레이어 의 값 분포를 볼 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비교 기준 설정 - 토지이용도의 용도 구분과 입지적합도 산출시 지정한 용도의 명칭이 다를 수 있으므로 [추가] 버튼을 눌러 리스트에 행을 추가하고, [추가된 행을 선 택하세요]란을 클릭하면 지정된 용도들을 선택할 수 있다. 토지이용 적합성 검토 - [비교] 버튼을 누르면 설정한 내용을 기반으로 적합성 검토를 수행한다. - 분석 결과는 래스터 주제도와 범례 및 면적으로 표시되며 그 형태는 다음

99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그림과 같다. 예를 들어 공업지역에 대해 분석하였다면 현재 공업용으로 사 용되고 있는 토지 중 잠재력 측면에서 기준 점수 이하인 지역, 즉 공업용으 로 부적절한 지역과 그렇지 않은 지역, 현재 공업용이 아닌 기타 지역 중에 서 공업용으로 적절한 지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3) 입지잠재력분석 입지잠재력 분석은 대상 지역에 대해 용도를 설정하고 설정한 용도에 적합 한 변수들 및 조건들을 설정한 후 대상 지역이 용도에 얼마나 적합한가를 분 석하고 이를 점수화하여 결과로 나타내는 기능이다.

100 3. '터잡이 따라잡기 입지잠재력 분석 인터페이스 - 입지잠재력 분석 인터페이스 역 시 대상지역 설정, 시나리오, 결과 표현의 3부분으로 나누어진다. - [설정] 버튼으로 시나리오를 생성 및 관리하며 [실행] 버튼으로 선 택된 시나리오의 분석을 실행한 다. [결과분석] 버튼은 입지잠재력 결과간의 비교분석을 할 수 있는 창을 나타낸다.

101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입지잠재력 산출 시나리오 설정 - 입지잠재력 분석 시나리오 설정 인터페이스는 [시나리오 관리], [배제지역 설정], [분석요인 및 가중치 설정]의 3개 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용 순서 는 다음과 같다. 1 기본 설정 : [신규 시나리오 생성] / [현재 시나리오 편집] 라디오버튼을 통해 상황에 맞는 작업을 선택하고 필요한 경우 [시나리오명]을 입력한다. 또한 분석 및 결과 래스터 레이어에서 사용될 [셀 사이즈]도 입력한다. 2 분석용도 설정 : [신규용도입력] 란에 분석하고자 하는 용도를 입력하고 [추가] 버튼을 눌러 왼쪽 리스트에 추가하거나, 리스트에서 선택된 용도를 [삭제] 버튼으로 삭제할 수 있다. 용도가 삭제되는 경우는 해당 용도에 설 정되어 있던 분석 요인들도 모두 삭제된다.

102 3. '터잡이 따라잡기 3 배제지역 설정 : 분석 대상 지역 중 분석에서 제외되어야 할 지역을 설정 한다. [추가] 버튼으로 배제지역 변수를 추가하거나 [수정] 버튼으로 선택 된 변수의 내용을 수정할 수 있으며 [삭제] 버튼으로 선택된 변수를 목록 에서 삭제한다. 배제지역 변수의 등록 정보 인터페이스이다. 레이어 선택 및 래스터로 변환시 사용할 필드를 지정할 수 있으며 레이어에 대해 [필터 링] 항목을 통해 배제할 조건을 설정할 수 있다. [쿼리 윈도우]는 일반적으 로 ArcMap에서 사용되는 것과 동일하며 이를 이용하여 배제 조건을 설정 할 수 있다. (예 : 경사 10도 이상 등)

103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4 분석요인 설정 : [분석요인] 탭으로 전환하면 앞페이지에서 등록한 혹은 등 록되어 있던 용도의 목록이 왼쪽에 나타나고, 여기에서 용도를 선택하면 선택된 용도에 등록되어 있는 변수의 목록이 나타나며, 이를 [추가], [수정], [삭제] 할 수 있다. 변수 목록 앞의 체크는 분석시 사용할 것인가 아닌가의 여부를 표시한다. 분석요인 등록정보 인터페이스는 다음 그림처럼 구성되어 있다. 기본값으로 설 정되어 있는 수변까지의 거리 변수 항목에 대해 등록정보를 수정하는 상황이 며, 각 부분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104 3. '터잡이 따라잡기 레이어 명칭 및 레이어 : 변수로 설정된 레이어와 그 레이어에 대한 사 용자가 임의로 등록한 이름을 나타낸다. 현재 변수 레이어의 이름은 하 천_지형 이며 레이어에 대해 변수로서 03 수변까지의 거리 라는 이름 을 부여하였다. 적용용도 : 변수가 적용될 용도 분류를 선택한다. 용도 탭에서 등록한 용 도들을 선택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대분류, 중분류 : 변수의 분류를 나타낸다. 분류명은 임의로 추가가 가능 하며 콤보박스 상태에서 신규 분류명을 입력하고 [추가] 버튼을 누르면 콤보박스에서 선택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적용방법 : 변수 레이어 분석시 어떤 방법으로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선 택이다. 아래와 같은 5가지의 방법을 제공한다. Boolean(참, 거짓) - 변수 레이어의 범위에 중첩되는지 아닌지로 판단

105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하여 0 혹은 1의 값을 부여한다. 속성값을 이용한 변환(래스터자료) - 해당하는 지점의 속성에 따라 선 택하며 래스터 레이어에 적용된다. 속성값을 이용한 변환(벡터자료) - 해당하는 지점의 속성에 따라 선택 하며 벡터 레이어에 적용된다. 대상지역까지의 거리 계산을 통한 변환 - 대상지역과 레이어 조건과의 거리에 따라 점수를 부여한다. 근린분포의 범주별 변환 - 대상 레이어 주변 지역의 분포 범주에 따라 차등 변환된다. 필드 및 필터링 : 배제지역과 같은 용도의 항목이며 사용법도 동일하다. 변수 레이어의 조건을 설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표준화 방법 : 적용방법에 의해 산출된 지점들에 대해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을 선택한다. 선형 함수 형태로서 점수를 부여하며 이 함수의 형태 를 선택한다. 현재 6가지의 함수 형태를 제공한다. 선형 최소, 최대값(Linear) - 최소, 최대값을 갖는 직선형태의 함수이 다. 최소, 최대 범위에 대해서만 점수를 부여한다. 선형 최소, 변곡점, 최소값(Triangular) - 최소, 변곡점, 최소값을 갖는 삼각형 형태의 함수이며 최소부터 변곡점까지는 점수가 증가하고 변곡 점부터 최소값까지는 점수가 감소하도록 부여한다. 선형 최소, 변곡점1, 변곡점2, 최소값(Trapezoidal) - 최소, 변곡점1, 변 곡점2, 최소값을 갖는 사다리꼴 형태의 함수이며 최소부터 변곡점1까 지는 점수 증가, 변곡점1부터 변곡점2까지는 점수 동일, 변곡점2부터 최소값까지는 점수가 감소하도록 부여한다. 곡선 최소, 최대값(Sigmoid) - 부여 방식은 직선형과 같으나 점수 부여

106 3. '터잡이 따라잡기 수치는 곡선 함수에 따라 부여된다. 곡선 최소, 변곡점, 최소값(Gaussian) - 부여 방식은 직선형과 같으나 점수 부여 수치는 곡선 함수에 따라 부여된다. 곡선 최소, 변곡점1, 변곡점2, 최소값(Bell) - 부여 방식은 직선형과 같 으나 점수 부여 수치는 곡선 함수에 따라 부여된다. 점수부여 방식 설정 : 점수 부여에 대한 방식을 선택한다. 예를 들어 도 로와의 접근성 항목의 경우 도로에 가까울수록 높은 점수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감소함수]를 선택한다. 6가지의 표준화 방법과 결합하여 총 12가 지의 점수 부여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그래프 : 선택한 함수 형태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5 필요한 경우 변수간 가중치를 설정한다. - 설정한 변수들 중 사용할 변수 목록을 선택하고 필요에 따라 [가중치 설정] 버튼을 통해 레이어 변수간 가중치를 설정할 수 있다. - [가중치 설정]은 사용자가 직접 레이어에 대한 가중치를 입력하는 사용자 지정 방식과 [AHP기법]을 통해 가중치를 산출하는 AHP의 두가지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 사용자 지정 방법은 가중치를 지정할 레이어를 선택하고 우측의 입력창에 수치를 입력한 후 [입력] 버튼을 클릭하여 적용한다.

107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 [AHP기법]으로 가중치를 산출할 경우 각 레이어변수의 대각선 윗부분을 클 릭하여 수치를 입력하고 [계산] 버튼을 통해 가중치를 산출하여 적용한다. 6 기타 설정 및 시나리오 설정 완료 - [용도간 점수 표준화]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분석 결과에 대해 100점 만점으 로 환산하여 표현한다. -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확인] 버튼을 통해 적용하거나 [취소] 버튼을 통 해 이전 화면으로 돌아간다. 입지잠재력 산출 결과예시 - [분석 시작] 버튼을 통해 분석을 수행하면 지정한 용도의 숫자 및 변수 레 이어의 숫자에 따라 래스터 레이어 형태로 변환된 분석 결과가 지도창 좌 측의 TOC에 그룹레이어로 나타나며 최종 결과가 지도창에 표현된다. 각각 의 레이어를 선택하여 각 변수의 분석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대구

108 3. '터잡이 따라잡기 광역시 남구 지역을 대상으로 주거용도에 대해 표고, 경사도, 도로와의 거 리, 지하철역과의 거리 4개의 분석요인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이다. - 좌측 상단부터 표고, 경사도, 도로, 지하철역 분석 결과이다. - 다음은 분석에 적용된 배제지역 결과이다. 배제지역은 해당지역이 포함되느 냐 아니냐를 O과 1의 값으로 결과를 표현하였으며, 현재 남구 지역에는 배 제지역으로 포함된 지역이 없는 상태이다.

109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 배제지역이 적용된 최종 결과 화면은 다음과 같다. 색상이 짙을수록 수가 높은 지역으로 렌더링 되어 있으며, [점수 표준화] 옵션을 선택했기 때문에 95점을 획득한 지역이 최고 점수임을 알 수 있다.

110 3. '터잡이 따라잡기 입지잠재력 산출 결과분석 - 복수개의 입지잠재력 분석 결과간의 비교 분석을 수행한다. - 입지잠재력 분석 메인 인터페이스에서 시나리오를 선택하고 [결과분석] 버 튼을 클릭하여 실행하며, 복수의 시나리오가 선택되어 있고 시나리오 내의 결과들이 같은 지역범위를 가지고 있다면 함께 비교할 수 있다. - [용도별], [용도간], [시나리오별], [최적용도] 분석 등 4가지의 비교검색 방법 을 제공한다. - 결과 선택 리스트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결과를 체크로 선택한다. 기존과 마 찬가지로 [통계보기]를 체크하고 목록에서 선택하면 결과 레이어의 정보를 볼 수 있다. 분석방법 콤보박스에서 4가지 비교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면 위 그림과 같이 인터페이스의 상태가 전환된다. - 용도별 적합지역 분석 방법의 경우는 지정한 점수 이상의 셀에 대해 급간 을 구분하여 주제도를 표현할 수 있으며, 나머지는 두 번째 인터페이스의 형태가 적용된다.

111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 리스트의 [기준점수] 부분을 클릭하면 기준점수를 입력할 수 있다. 4가지 비 교방법 모두 레이어에 대해 입력한 기준 점수 이상의 지역만을 대상으로 분석하도록 되어 있다. [분석] 버튼을 통해 분석을 수행하거나 [닫기] 버튼 으로 이전 상태로 복귀한다. 1 용도별 적합지역 분석 설정된 점수 이상의 지역만 추출하여 주제도로 표시한다.

112 3. '터잡이 따라잡기 2 용도간 적합지역 비교 지정된 레이어들의 설정된 점수 이상의 지역 중 중복되는 지역만 추출하여 주 제도로 표현한다. 3 시나리오별 용도간 적합지역 비교 지정된 시나리오 내의 용도들 간에 해당 점수 이상 지역 중 중복되는 지역만 추출하여 주제도로 표시한다.

113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4 최적 용도 분석 지정된 결과 레이어들을 중첩하여 각 셀별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용 도를 산출하고 이를 주제도로 나타낸다. (4) 입지배분 입지배분은 앞에서 분석한 [용도별 적합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지 역의 수요에 비춰 적합지역 순으로 용도를 배분하는 기능이다. 입지배분 시나리오 설정 - 입지배분은 하나의 시나리오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설정 창을 통해 대상지 역, 용도, 수요, 배제지역 등을 하나의 시나리오로 저장하고 관리한다. 이 시나리오들은 개별적으로 분석이 가능하며 이미 분석이 완료된 시나리오의 경우 분석 결과를 파일로 저장하여 시나리오를 통해 결과를 불러오거나 결 과간 비교가 가능하다.

114 3. '터잡이 따라잡기 - 입지배분 시나리오 설정창은 [기본설정], [수요설정], [기타설정]의 3개 탭으 로 이루어져 있고, [신규 시나리오 생성], [현재 시나리오 편집] 라디오 버튼 을 통해 작업의 목적에 따른 저장방법을 정할 수 있다. - [기본 설정]에서는 시나리오명 및 비교할 입지잠재력 분석 시나리오를 선택 하고, 입지배분상의 용도와 입지잠재력분석 시나리오 상의 용도를 맞춰주는 부분을 설정한다. 하단의 [추가], [삭제], [위로], [아래로]의 버튼을 통해 편 집이나 우선 순위 지정이 이루어진다. 이때 일대다(1:n)의 매칭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고밀주거지역 - 주거용], [저밀주거지역 - 주거용]의 쌍으로 매칭 한다. 이때 고밀주거지역이 가장 위에 있다면 적합도 결과중 주거지역으로 적합하다고 판정된 지역 중 높은 점수대를 받은 지역이 고밀주거지역의 수 요가 충족될 때 까지 우선 배분되어진다. - [수요설정]은 수요를 입력하는 부분으로서 대상 지역에 대한 용도별 수요를 백분율(%)로 입력한다. 년도를 선택하고 [행 추가] 버튼을 누르면 수요를 직 접 입력할 수 있도록 표에 행이 추가된다.

115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 [기타설정]은 대상지역 중 입지배분에 포함되면 안되는 지역이나 미리 특정 용도로 배분되어진 지역을 설정하는 부분이다. 배제지역에 설정된 레이어와 대상지역이 겹치는 영역은 배분에서 제외되며, 사용자 지정 배분에 지정된 레이어와 겹치는 영역은 사용자 용도로 지정된 용도로서 우선 배분되어진다. 입지배분 결과 예시

116 3. '터잡이 따라잡기 - 설정된 입지배분 시나리오는 그림과 같이 메인 화면에 목록으로 표시된다. 이미 분석되어져 결과를 저장하고 있는 시나리오는 붉은색으로 목록에 나 타나게 된다. 위 그림은 입지배분이 완료된 화면이다. [설정] 버튼을 누르면 이전의 시나리오 설정 창이 나타나고 시나리오를 생성/관리할 수 있으며 시나리오를 선택하고 [실행] 버튼을 누르면 시나리오에 따른 입지 배분이 수행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5) 토지용도배분 토지용도배분은 2개의 입지배분 시나리오별 결과를 비교하여 한 지점에 대해 용도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기능이다. 역시 설정 내용을 시나리오 형태로 관리한다.

117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토지용도배분 설정 및 실행 - [토지용도배분] 시나리오 설정은 하 나의 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입지배 분 시나리오 자체에 용도 정보가 포 함되어 있으므로 시나리오 명과 2개 의 시나리오 및 결과 파일을 지정해 주는 것으로서 설정이 완료된다.

118 3. '터잡이 따라잡기 - [비교] 버튼을 누름으로서 비교분석을 수행한다. 그 결과는 아래 그림과 같 이 주제도와 표 형태로 나타나며 두 시나리오의 용도 변화에 따라 각 계획 안에서 지정한 용도명을 사용하여 계획안 1 용도명 - 계획안 2 용도명 식 으로 표현되고 경우의 수 만큼의 용도 쌍 별 면적을 산출한다. (6) 외부 계획안 검토 외부 계획안 검토는 입지 배분 결과와 토지이용도 또는 외부 계획안의 내용을 비교하여 일치 혹은 불일치하는 지역을 찾아보는 기능이다. 외부 계획안 검토 시나리오 설정 및 실행 - [외부 계획안 검토]는 [토지이용지표분석] 메뉴의 [토지이용적합성 검토]와 같 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가지며 비교분석의 대상만 기존 토지이용도 또는 외 부 계획안으로 변경되므로 사용법은 토지이용적합성 검토 항목과 동일하다.

119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10) 사용자 지정 영역 설정 및 편집 사용자 지정 영역 설정 도구는 영역의 추가, 잘라내기, 모양 변경하기, 버텍 스 편집(이동, 삽입, 삭제), 영역 삭제하기, 기존 그래픽에서 영역 가져오기, 선 택된 피쳐로부터 영역 가져오기, 외부데이터(Shapefile 또는 캐드파일)에서 영 역 가져오기, 영역 심볼 설정하기, 도움말로 구성된다. 영역 추가하기 - 도구에서 아이콘을 선택 후 지도상에서 지점을 클릭하여 영역을 설정 하며 더블클릭하여 영역설정을 완료하며, 영역이 설정되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영역 경계선이 지도상에 표시된다. - 기존 영역이 있을 경우 기존 영역의 대체 여부를 확인한다.

120 3. '터잡이 따라잡기 영역 잘라내기 - 기존 영역이 있을 경우 버튼을 누른 후 잘라내기할 영역을 영역 추가 하기와 같은 방법으로 설정하고, 잘라내기가 가능한 영역에 대해서 오른쪽 그림과 같이 잘라내기한다. - 영역 내 분석지역을 제외할 경우에 사용된다. 영역 모양 변경하기 - 기존 영역이 있을 경우 버튼을 누른 후 영역 잘라내기와 같은 방법으로 영역을 변경한다. 아래 (버텍스 편집하기) 기능보다 쉽게 영역을 변경할 수 있으며, 잘라내기 역할 및 버텍스 편집하기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121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버텍스 편집하기 - 기존 영역이 있을 경우 버튼을 누른 후 지도상의 버텍스 위치로 이동 하면 이동가능한 버텍스가 표시되고,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버텍스의 위치를 이동한다. - 버텍스 위에서 팝업메뉴를 활용하여 기존 버텍스르 삭제하거나, 경계선 위 에서 팝업메뉴를 활용하여 버텍스를 추가할 수 있다. 삭제하기 - 기존 영역을 삭제하여 초기화한다.

122 3. '터잡이 따라잡기 그래픽에서 지구계 가져오기 - 지도에 그리기 툴바(Drawing Toolbar)를 이용하여 그래픽을 추가한 상태에 서 추가한 그래픽의 영역을 가져오기 한다. -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그래픽에서 가져오기] 윈도우가 생성되며, 기 존 그래픽 중 폴리곤 그래픽 목록이 표시된다. - 그래픽 목록을 선택하면 지도에서 해당 위치로 이동하며, 가져오기 할 그래 픽을 선택한 후 가져오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 영역을 분석영역으로 설정한다.

123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임의 도형으로부터 지구계 가져오기 - 피쳐 선택도구 등을 통하여 지도에 선택된 피쳐가 있을 경우 선택된 피쳐 의 영역을 가져오기 한다. -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선택한 피쳐로부터 가져오기] 윈도우가 생성 되며, 선택된 피쳐 목록이 레이어명 구분과 함께 표시된다. - 목록을 선택하면 지도에서 해당 위치로 이동하며, 가져오기 할 피쳐를 선 택한 후 가져오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 영역을 분석영역으로 설정한다. - [선택된 피쳐 병합하여 가져오기] 기능은 현재 선택된 모든 피쳐를 병합한 영역을 분석영역으로 설정한다.

124 3. '터잡이 따라잡기 외부데이터로부터 지구계 가져오기 - KOPSS 서버 외 외부데이터(Shapefile 또는 캐드파일 등)에서 작성한 영역을 가져오기 하며, 피쳐유형은 반드시 폴리곤이어야 한다. -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외부데이터로부터 가져오기] 윈도우가 생성되 며, 파일 열기 버튼을 눌러 Shapefile 또는 캐드파일을 불러오면, 파일 내의 사용가능한 피쳐 목록이 표시된다. - 목록을 선택하면 지도에서 해당 위치로 이동하며, 가져오기 할 피쳐를 선 택한 후 가져오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 영역을 분석영역으로 설정한다. - [지도에 레이어로 추가하기]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원본파일을 지도에 레이 어로 불러오기 작업이 동시에 수행된다.

125 제5권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터잡이) 사용설명서 기본 심볼 설정 - 버튼을 눌러 기본심볼 설정 윈도우를 불러 온다. - 포인트, 라인, 폴리곤 심볼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심볼선택 윈도우 가 표시되고 색상 등을 변경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적용한다.

126 3. '터잡이 따라잡기 그래픽 편집 도움말

127 주현종 강종원 신상호 국토해양부 국토정보정책과 과장 국토해양부 국토정보정책과 사무관 국토해양부 국토정보정책과 주무관 한정희 배인성 남형근 류정미 현순명 김정철 김현규 이우종 김재연 고황석 최 환 김성수 박효준 김기봉 임완혁 국토해양부 국토정책과 사무관 국토해양부 국토정책과 전문위원 대구광역시 정보통신과 과장 대구광역시 정보통신과 주무관 제주특별자치도 도시계획과 사무관 제주특별자치도 도시계획과 주무관 서울특별시 지리정보담당 팀장 서울특별시 지리정보담당 주무관 전라남도 토지관리과 지리정보담당 사무관 전라남도 토지관리과 지리정보담당 주무관 전라남도 지역계획과 주무관 광양시 U-city정책과 사무관 광양시 U-city정책과 주무관 경기도 도시정책과장 경기도 도시정책과 전문위원

128 총 괄 책 임 책 임 연 구 원 김대종 부 문 책 임 연 구 위 원 임은선 주 요 연 구 진 연 구 위 원 안홍기 김상조 김명수 책 임 연 구 원 김 걸 이영주 연 구 원 정윤영 박종덕 박정은 최명섭 참 여 연 구 진 연 구 위 원 차미숙 책 임 연 구 원 이경주 손학기 연 구 원 배유진 정소양 정진도 주 요 참 여 자 그 리 다 부장 서혁민(PM) 이사 박노준 씨 씨 아 이 책임연구원 양계용 책임연구원 박주용 주 요 참 여 자 망 고 시 스 템 대표 박재현(PM) 부장 양계용 과장 김기웅 대리 이한진 대리 임영현 대리 유건우

129 김성식 김호진 남광우 박노준 박성동 박영환 박정현 박희민 배인성 변성제 염재홍 오영주 이기원 이민파 이승일 이창복 이호철 전유신 홍순형 선도소프트 부장 대구광역시 주무관 군산대학교 교수 그리다 이사 범아엔지니어링 부장 국가기록원 사무관 국토해양부 주무관 국토해양부 사무관 국토해양부 전문위원 지노시스템 수석연구원 세종대학교 교수 대구광역시 주무관 한성대학교 교수 씨씨아이 차장 서울시립대학교 교수 대전광역시 주무관 크루메이트 대표 경기도 도시계획상임기획단 팀장 경상북도 주무관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2020 나주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 보고서(2009).hwp

2020 나주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 보고서(2009).hwp 2020 나주도시기본계획일부변경 2009 나주시 목 차 Ⅰ. 나주도시기본계획변경개요 1. 도시기본계획변경의배경및목적 1 2. 도시기본계획변경의기본원칙 2 3. 도시기본계획변경의범위 3 4. 추진절차 4 Ⅱ. 도시현황및특성 1. 도시현황및특성 5 2. 역사적 문화적특성 20 3. 도시세력권 24 4. 도시기능 25 5. 상위및관련계획검토 26 6. 개발잠재력분석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Mobile Ver. 0.71b 2009. 3. 17 By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http://blog.patheye.com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설치 1/3 최종 배포 버전을 다 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CAB 파일입니다. CAB 파일에는

More information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 연구보고서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 연구보고서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IDIS Mobile ios 사용설명서 Powered by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tiawPlot ac 사용방법

tiawPlot ac 사용방법 tiawplot ac 매뉴얼 BORISOFT www.borisoft.co.kr park.ji@borisoft.co.kr HP : 00-370-077 Chapter 프로그램설치. 프로그램설치 3 2 Chapter tiawplot ac 사용하기.tiawPlot ac 소개 2.tiawPlot ac 실행하기 3. 도면파일등록및삭제 4. 출력장치설정 5. 출력옵션설정

More information

메뉴얼41페이지-2

메뉴얼41페이지-2 데이터 기반 맞춤형 성장관리 솔루션 스마트빌 플러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금융정보 자동수집을 위하여 인증서이름, 아이디, 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 통합 자동 수집 금융정보 통합 자동수집을 실행합니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 IDIS Mobile Android 사용설명서 Powered by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양 및 버전에 따라 일부

More information

1

1 2/33 3/33 4/33 5/33 6/33 7/33 8/33 9/33 10/33 11/33 12/33 13/33 14/33 15/33 16/33 17/33 5) 입력을 다 했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시작 페이지가 제대로 설정이 되었는지 살펴볼까요. 익스플로러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시켜 보세요. 시작화면에 야후! 코리아 화면이 뜬다면 설정 완료..^^

More information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Korean MF 드라이버 설치설명서 사용자 소프트웨어 CD-ROM...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 정보...1 지원되는 운영 체제...1 MF 드라이버 및 MF Toolbox 설치... [쉬운 설치]를 사용한 설치...2 [사용자 정의 설치]를 사용한 설치...10 USB 케이블 연결(USB를 이용해 연결하는 경우만)...20 설치 결과 확인...21 온라인

More information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odern Modern www.office.com ( ) 892 5 : 1577-9700 : http://www.microsoft.com/korea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More information

IRISCard Anywhere 5

IRISCard Anywhere 5 이 빠른 사용자 가이드는 IRISCard Anywhere 5 및 IRISCard Corporate 5 스캐너의 설치와 시작을 도와 드립니다. 이 스캐너와 함께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는: - Cardiris Pro 5 및 Cardiris Corporate 5 for CRM (Windows 용) - Cardiris Pro 4 (Mac OS 용) Cardiris 의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설치 순서 Windows 98 SE/Me/2000/XP 1 PC를 켜고 Windows를 시작합니다. 아직 컴퓨터에 프린터를 연결하지 마십시오. 2 PC에 P-S100 CD-ROM(프 린터 드라이버)을 삽입합니다. 3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q CD-ROM의 PS1

설치 순서 Windows 98 SE/Me/2000/XP 1 PC를 켜고 Windows를 시작합니다. 아직 컴퓨터에 프린터를 연결하지 마십시오. 2 PC에 P-S100 CD-ROM(프 린터 드라이버)을 삽입합니다. 3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q CD-ROM의 PS1 디지털 사진 프린터 P-S100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 가이드 사용하는 컴퓨터에 따라 제공된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설치 절차 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CD-ROM의 Readme 파일을 참조하십시오. 작동 환경 Windows 호환 모델: IBM PC/AT 및 호환품 운영 체제: Windows 98 SE/Me/2000/XP (Windows 98 SE/Me/2000/XP

More information

*부평구_길라잡이_내지칼라

*부평구_길라잡이_내지칼라 발 간 등 록 번 호 54-3540000-000057-01 2012년도 정비사업 추진 지연에 따른 갈등요인 길라잡이 INCHEON METROPOLITAN CITY BUPYEONG-GU INCHEON METROPOLITAN CITY BUPYEONG-GU 1970년대 부평의 전경 1995년 부평의 전경 2011년 부평의 전경 백운2구역 재개발지역 부평4동 재개발지역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1. 외국어 메뉴판 만들기 (상세 메뉴판) 외국어 메뉴판 만들기 서비스 중 상세 메뉴판 만들기 코너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http://kto.visitkorea.or.kr)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상세 메뉴판 만들기 코너를 이용하면, 메뉴

1. 외국어 메뉴판 만들기 (상세 메뉴판) 외국어 메뉴판 만들기 서비스 중 상세 메뉴판 만들기 코너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http://kto.visitkorea.or.kr)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상세 메뉴판 만들기 코너를 이용하면, 메뉴 외국어 메뉴판 만들기(상세 메뉴판) 사용안내 2014년 2월 v2.0 목 차 1. 외국어 메뉴판 만들기 (상세 메뉴판)... 2 Step 1. 외국어메뉴판만들기 초기화면... 2 Step 2. 음식점 정보 화면... 3 Step 3. 메뉴판 양식 화면... 3 Step 4. 부가정보 선택 화면... 6 Step 5. 메뉴 관리 화면(초기 상태)... 6 Step

More information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수업주제 경찰 출동! (버튼, LED, 버저 사용하기) 9 / 12 차시 수업의 주제와 목표 본 수업에서는 이전 차시에 배웠던 블록들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활용한다. 스위치 기능을 가진 버튼을 활용하여 LED와 버저를 동시에 작동시키도록 한다. 각 블록들을 함께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각각의 기능을 익히고 보다 다양한 활용 방법을 구상할 수 있다. 교수 학습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강의 저장 프로그램 EPLUS 7.9 사용 설명서 컴버스테크 이-플러스(E-PLUS) v7.9 소개 이-플러스(E-PLUS) v7.9 프로그램은 판서 및 강의 저장 등 강의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어떠한 판서 도구를 사용하더라도 부드러운 판서 인식이 가능하며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만을 지정하여 활용 할 수 있는 사용자 지정 기능을

More information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 www.kdnetwork.com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능할 삭제할 건전지 사용자를 위한 개별 비밀번호 및 RF카드

More information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5. 산업중분류, 조직형태 및 동별 사업체수, 종사자수 단위 : 개, 명 금정구 서1동 서2동 서3동 Geumjeong-gu Seo 1(il)-dong Seo 2(i)-dong Seo 3(sam)-dong TT전 산 업 17 763 74 873 537 1 493 859 2 482 495 1 506 15 519 35 740 520 978 815 1 666 462

More informa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VOL.13 No.4 2011 08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CONTENTS XXXXXX XXXXXX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3 XXXXXXXXXXXXXXX XXXXXXXXXXXXXX 4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5 6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3D MAX + WEEK 9 Hansung Univ. Interior Design

3D MAX + WEEK 9 Hansung Univ. Interior Design 3D MAX + WEEK 9 Hansung Univ. Interior Design 3D MAX + UNREAL ENGINE 4 4 4 이용하여 애니메이션 만들기 Max에서 준비하기 공간 만들기 Max에서 준비하기 박공지붕 만들기: 5000mm만큼 올리기 Max에서 준비하기 창만들기: 한쪽 벽만 창 제작 Max에서 준비하기 벽체 분리:Detach Max에서 준비하기

More information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삼성SDS 하이패스 USB 드라이버 설치 매뉴얼 삼성SDS(주)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8에서 설치...9 2. 드라이버

More information

SBR-100S User Manual

SBR-100S User Manual ( 1 / 13 ) SBR-100S 모델에 대한 사용자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SBR-100S 는 신규 펌웨어가 있을시 FOTA(자동업데이트) 기능을 통하여 자동 업그레이드가 되며, 필요시 사용자가 신규 펌웨어를 다운받아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1. 준비하기 1.1 연결 장치 준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SBR-100S

More information

Xcrypt 내장형 X211SCI 수신기 KBS World 채널 설정법

Xcrypt 내장형 X211SCI 수신기 KBS World 채널 설정법 [ X211S CI 위성방송수신기 - KBS World 채널 설정법 ] 세기위성 T: 82-2-2231-7989, F: 82-2-2232-6373 http://www.sekisat.com webmaster@sekisat.com 주의사항 구매 전에, 위의 X211S CI 수신기의 재고가 당사에 충분히 있는지, 미리 확인바랍니다. 본 제품은 Xcrypt

More information

목 차

목 차 Ⅴ. 광교지구택지개발사업지구단위계획결정 ( 변경 ) 도서 목 차 Ⅴ. 광교지구택지개발사업지구단위계획결정 ( 변경 ) 도서 1. 지구단위계획구역결정 ( 변경 ) 조서 가. 총괄 ( 변경없음 ) 도면표시번호 구역명위치 기정 면 적 ( m2 ) 변경후 변경 계 1단계 2단계 비고 - 수원시영통구매탄동, 이의동, 광교지구원천동, 하동, 팔달구우만동, 제1종지구단위계장안구연무동일원획구역용인시수지구상현동,

More information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a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partment price ar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 pptx

Microsoft PowerPoint - e pptx Import/Export Data Using VBA Objectives Referencing Excel Cells in VBA Importing Data from Excel to VBA Using VBA to Modify Contents of Cells 새서브프로시저작성하기 프로시저실행하고결과확인하기 VBA 코드이해하기 Referencing Excel Cells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JavaScript 회원정보 입력양식만들기 HTML & JavaScript Contents 1. Form 객체 2. 일반적인입력양식 3. 선택입력양식 4. 회원정보입력양식만들기 2 Form 객체 Form 객체 입력양식의틀이되는 태그에접근할수있도록지원 Document 객체의하위에위치 속성들은모두 태그의속성들의정보에관련된것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제536호 인천광역시 연수구 2009. 8. 10 월요일 구정방향 단계별 개발계획 ( 단위 : 억원) 주체별 재원부담 규모 ( 단위 : 억원) < 송도지구 생활권별 인구 배분계획 > < 첨단산업클러스터(5 7 공구) 토지이용계획 > 규 모 구분 등급 류별 번호 폭원 기 능 연장 (m) 기 점 종 점 사용형태 주요

More information

제이쿼리 (JQuery)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제이쿼리 (JQuery)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제이쿼리 ()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CSS와마찬가지로, 문서에존재하는여러엘리먼트를접근할수있다. 엘리먼트접근방법 $( 엘리먼트 ) : 일반적인접근방법

More information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 Studuino 소프트웨어설치 본자료는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설치안내서입니다. Studuino 프로그래밍 환경의갱신에따라추가 / 수정될수있습니다. 목차 1. 소개... 1 2. Windows... 2 2.1. 프로그래밍환경설치... 2 2.1.1. 웹설치버전설치방법... 2 2.2.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실행...

More information

볼륨 조절 아이콘 표시하기 만일 알림 영역에 볼륨 조절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았다면 아래의 방법을 따라합니다. 1> [시작] - [제어판] -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아이콘을 더블 클릭합니다. 2)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등록 정보] 대화상자에서 [볼륨] 탭을 클릭

볼륨 조절 아이콘 표시하기 만일 알림 영역에 볼륨 조절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았다면 아래의 방법을 따라합니다. 1> [시작] - [제어판] -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아이콘을 더블 클릭합니다. 2)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등록 정보] 대화상자에서 [볼륨] 탭을 클릭 사운드 문제해결 1. 볼륨 조절 관련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음악은 재생이 되는데 소리가 들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먼저 스피커 연결 부위가 잘 연 결되었는지, 볼륨 조정은 올바르게 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1) 스피커 확인 및 볼륨 조절하기 1> 컴퓨터 본체 뒷면에 스피커로 연결되는 부분에 올바르게 잭이 꽂혀 있고, 꽉 끼워져 있는지 확인합 니다.

More information

Xcovery 사용설명서

Xcovery 사용설명서 ㄱ 센티리온 프리미엄 사용설명서 목 차 Chapter 1 프로그램 소개 및 기본개념 1) 시스템 복구 2) 시스템백업 3) 시스템 백업 및 시스템 복구 활용하기 4) 폴더보호 Chapter 2 프로그램 설치하기 1) 프로그램 설치 방법 2) Centillion 설치 소프트웨어 사용권 계약서 3) 제품 인증 키 입력 4) Centillion 폴더보호 5) Windows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

온습도 판넬미터(JTH-05) 사양서V1.0

온습도 판넬미터(JTH-05)  사양서V1.0 온습도 조절기 Model:JTH-05 1. 제품 사양. [제품 구분] JTH-05A(입력 전원 AC), JTH-05D(입력 전원 DC) [전원 사양] JTH-05A 입력 전압 출력 전원 소비 전력 JTH-05D AC 90~240V DC 10~36V 12Vdc / Max.170mA Max.2W [본체 사이즈] ~ 온/습도 범위(본체): 사용 [0 ~ 50, 85%RH

More information

CONTENTS. 002 004 006007 008 009 010011 012 020

CONTENTS. 002 004 006007 008 009 010011 012 020 2014.11 031) 379-6902, 6912 1600-1004 http://buy.lh.or.kr CONTENTS. 002 004 006007 008 009 010011 012 020 교통망도 토지이용계획도 동탄2 신도시 토지공급안내 일반상업용지 근린상업용지 근린생활시설용지 업무시설용지 주차장용지 유통업무설비용지 토지이용계획 동탄2신도시, 교통에 날개를

More information

18강.hwp

18강.hwp ------------------8강 데이터 관리------------------ **주요 키워드 ** () 레코드관리 () 정렬 () 자동필터, 고급필터 () 그룹과 윤곽설정, 텍스트나누기, 외부데이터 () 레코드관리********************************** [08/]. 다음 중 [데이터]-[레코드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

More information

가. 페이퍼리스 인프라 구현 페이퍼리스(paperless) 프로세스의 변화 Green IT 정책 종이문서에 소요되는 제반비용의 증가 등을 이유로 전자문서의 활용 시스템에 대한 사회적 요청 제기 등으로 대변되는 Paperless Office 패러다임 종이문서의 사용을 지양하고, 전자문서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업무처리 프로세스를 정립 (1975)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TL-XL RSC vers. 1.01 Nov. 08 _Korean Version_.doc

Microsoft Word - LTL-XL RSC vers. 1.01 Nov. 08  _Korean Version_.doc LTL-XL RSC(Road Sensor Control) Retroreflectometer LTL XL 장비를 위한 도로 센서 운영 소프트웨어 DELTA Venlighedsvej 4 2970 Hørsholm Denmark Tel. +45 72 19 40 00 roadsensors@delta.dk www.delta.dk/roadsensors 부인(포기) 성명(서)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대 법 원 제 1 부 판 결 사 건 2012두6605 사업시행계획무효확인등 원고, 상고인 원고 1 외 1인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담당변호사 이인재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서울특별시 종로구청장 외 1인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외 3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2. 2. 선고 2011누16133 판결 판 결 선 고 2015. 4.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5년 만도 협력사 원산지확인서 발급 및 업로드 1 2 3 4 5 6 메뉴얼 수취 일정 개관 원산지확인서 수취업무 PROCESS 2015년도 원산지확인서 서식 작성 요령 2015년도 원산지확인서 업로드 요령 2015년도 사급품 원산지확인서 발급 요청 요령 주요 오류사항 및 작성 유의사항 수취일정 개관 1. 개요 : 만도 고객사의 2015년도 원산지확인서

More information

C스토어 사용자 매뉴얼

C스토어 사용자 매뉴얼 쪽지 APP 디자인적용가이드 I. 쪽지 APP 소개 2 I. 쪽지 APP 소개 쪽지 APP 을통해쇼핑몰의특정회원또는특정등급의회원그룹에게 알림메시지나마케팅을위한쪽지를발송하실수있습니다. 쪽지 APP의주요기능 1. 전체회원, 특정ID, 특정회원그룹별로쪽지발송가능 2. 발송예약기능 3. 발송한쪽지에대해수신및열람내역조회가능 4. 쇼핑몰페이지에서쪽지함과쪽지알림창제공 3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 D31312D30312D53572D30312DBBE7BFEBC0DABCB3B8EDBCAD5FBFDCBACEB9E8C6F7BFEB2E646F63>

<4D F736F F D D31312D30312D53572D30312DBBE7BFEBC0DABCB3B8EDBCAD5FBFDCBACEB9E8C6F7BFEB2E646F63> SAM4S Printer Driver Installer 달리명시하지않은한, 인쇄또는복사된문서는통제하지않는문서임 목 차 1. 1. WINDOWS DRIVER INSTALLER 설치 설치...... 2 2. 프린터추가...... 5 3. 프린터제거...... 19 4. 프린터추가 / 제거선택...... 21 5. 프로그램추가 / 제거...... 21 SHC- 11-01-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rc.doc

Microsoft Word - src.doc IPTV 서비스탐색및콘텐츠가이드 RI 시스템운용매뉴얼 목차 1. 서버설정방법... 5 1.1. 서비스탐색서버설정... 5 1.2. 컨텐츠가이드서버설정... 6 2. 서버운용방법... 7 2.1. 서비스탐색서버운용... 7 2.1.1. 서비스가이드서버실행... 7 2.1.2. 서비스가이드정보확인... 8 2.1.3. 서비스가이드정보추가... 9 2.1.4. 서비스가이드정보삭제...

More information

ThinkVantage Fingerprint Software

ThinkVantage Fingerprint Software ThinkVantage 지문 인식 소프트웨어 First Edition (August 2005) Copyright Lenovo 2005. Portions Copyright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oration 2005. All rights reserved. U.S. GOVERNMENT USERS RESTRICTED RIGHTS:

More information

마지막 변경일 2018년 5월 7일 **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의 관계 ** Geogebra와 수학의 시각화 책의 3.2소절 내용임. 가장 최근 파일은 링크를 누르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변경일 2018년 5월 7일 **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의 관계 ** Geogebra와 수학의 시각화 책의 3.2소절 내용임.   가장 최근 파일은 링크를 누르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변경일 2018년 5월 7일 **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의 관계 ** Geogebra와 수학의 시각화 책의 3.2소절 내용임. http://min7014.iptime.org/math/2017063002.htm 가장 최근 파일은 링크를 누르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goo.gl/edxsm7 http://min7014.iptime.org/math/2018010602.pdf

More information

Office 365 사용자 가이드

Office 365 사용자 가이드 [ 여기에입력 ] Office 365 사용자가이드 OFFICE 365 모바일설정 목차 1. 모바일에메일계정추가하기... 2 2. Lync 2013 App 설치하기... 7 3. Office Mobile App 설치하기... 10 4. Office for ipad 설치하기... 16-1 - 모바일기기에 Office 365 를설정해보세요. 모바일기기에 Offic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Tadpole for DB 1. 도구개요 2. 설치및실행 4. 활용예제 1. 도구개요 도구명 소개 Tadpole for DB Tools (sites.google.com/site/tadpolefordb/) 웹기반의데이터베이스를관리하는도구 Database 스키마및데이터관리 라이선스 LGPL (Lesser General Public License) 특징 주요기능

More information

서비스 구성. 서비스 정의. 심플CRM 주요 기능 구성 0 0. 다운로드 및 설치. 기본 구성 6 6. 제공사양 0 심플CRM 표준형 6 심플CRM 녹취형 7 사용하기. 서비스 신청. 홈페이지 로그인 및 인증 안내 가입자 인증 비밀번호 재설정 비밀번호 찾기 05 05

서비스 구성. 서비스 정의. 심플CRM 주요 기능 구성 0 0. 다운로드 및 설치. 기본 구성 6 6. 제공사양 0 심플CRM 표준형 6 심플CRM 녹취형 7 사용하기. 서비스 신청. 홈페이지 로그인 및 인증 안내 가입자 인증 비밀번호 재설정 비밀번호 찾기 05 05 심플CRM 사용자 매뉴얼 SIMPLE CRM USER MANUAL SIMPLE CRM USER MENUAL 서비스 구성. 서비스 정의. 심플CRM 주요 기능 구성 0 0. 다운로드 및 설치. 기본 구성 6 6. 제공사양 0 심플CRM 표준형 6 심플CRM 녹취형 7 사용하기. 서비스 신청. 홈페이지 로그인 및 인증 안내 가입자 인증 비밀번호 재설정 비밀번호

More information

4. 공동구수용설비의최적설치 공동구환기, 방재설비설계지침 및관리요령 유원컨설턴트 ( 주 ) 대표신태균 상진기술엔지니어링 ( 주 ) 대표서상진

4. 공동구수용설비의최적설치 공동구환기, 방재설비설계지침 및관리요령 유원컨설턴트 ( 주 ) 대표신태균 상진기술엔지니어링 ( 주 ) 대표서상진 4. 공동구수용설비의최적설치 공동구환기, 방재설비설계지침 및관리요령 유원컨설턴트 ( 주 ) 대표신태균 상진기술엔지니어링 ( 주 ) 대표서상진 (1) - 2 9, (,, ),. 2 9 9.,,,.) (2) -, 1.8m, 2m, 50m ( 500m ). (3) :,,,. (4) :,,. (5) :,,. (6) :,,.,.,,,,,,.., (2000 ), (2003

More information

<303330395FC0FCB8C15FC3D6C1BEBABB2E687770>

<303330395FC0FCB8C15FC3D6C1BEBABB2E687770> 2003년 가을호 5.0 4.0 3.0 2.0 1.0 (%) 2.6 2.8 2.4 1.2 주택매매가격 0.8 주택전세가격 1.6 0.4 0.0-1.0-2.0-0.1-0.6-0.2-0.9 02.1 3 5 7 9 11 03.1 3 5 7 8 160 140 120 100 80 60 40 20 0 (천호) 149 2001년 2002년 2003년 46 46

More information

SH100_V1.4

SH100_V1.4 User Manual VLUU SH100 1 2 3 4 5 6 m m 7 8 9 10 11 12 13 15 16 17 x y 18 19 1 4 z x 20 2 o 5 o 6 3 7 10 11 21 8 12 o 9 o 22 1 m 2 3 2 1 3 23 24 o 25 1 2 o 1 2 3 26 1 2 1 2 27 1 28 2 1 3 29 2 4 30 1 m

More information

iOS5_1±³

iOS5_1±³ IDG Deep Dive ios 5 2 3 4 5 6 7 8 9 10 11 12 ios 5 토어 버튼이 상단 좌측에 추가되어 아이튠즈 스토 어의 적합한 영역으로 연결해 준다. 또한 블루투스의 원격제어 기능인 AVRCP(AV Remote Control Profile)가 1.3 버전으로 업데이 트되어 음악을 블루투스로 스트리밍할 때 트랙과 아티스트, 앨범 정보를

More information

B2B 매뉴얼

B2B 매뉴얼 오디오북 모바일앱 사용자 매뉴얼 (안드로이드) 오디언 도서관 안드로이드용 - 오디오북 모바일앱은 안드로이드 OS 버전 2.1 이상을 지원합니다. (대표 기종 : 갤럭시 S, 갤럭시 S II, 갤럭시탭, 모토로이, 넥서스원 등) - OS 버전은 홖경설정(설정) > 휴대폰정보 > 펌웨어버전(Android 버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하위 버전의 OS는

More information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및설계 MySQL 을위한 MFC 를사용한 ODBC 프로그래밍 2012.05.10.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http://www.apmsetup.com 또는 http://www.mysql.com APM Setup 설치발표자료참조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DB 에속한테이블보기 show tables; 에러발생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도구 개요 2 도구 설치 방법 3 도구 기능 소개 4 도구 활용 예제 5 FAQ 6 도구 평가 7 용어집 목차 1. 도구 개요 2. 도구 설치 방법 2.1 OpenProj 다운로드 2.2 OpenProj 설치하기 4. 도구 활용 예제 4.1 예제 설명 4.2 일정 관리 4.3 인적 자원 관리 4.4 프로젝트 진행 4.5 프로젝트 변경 관리 3.1 OpenProj

More information

MF3010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3010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한국어 MF 드라이버설치설명서 사용자소프트웨어 CD-ROM................................................ 1.................................................................... 1..............................................................................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을이용하여간편하게 MagicInfo 의네트워크를설정하고시스템을백업및복원할수있습니다. 시스템시작시리모컨의 - 버튼이나키보드의 F3 키를연속해서누르면복구모드로진입한후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이실행됩니다.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은키보드와리모컨을사용하여조작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소프트웨어매뉴얼 윈도우드라이버 Rev. 3.03 SLP-TX220 / TX223 SLP-TX420 / TX423 SLP-TX400 / TX403 SLP-DX220 / DX223 SLP-DX420 / DX423 SLP-DL410 / DL413 SLP-T400 / T403 SLP-T400R / T403R SLP-D220 / D223 SLP-D420 / D423

More information

7. 설치가 끝나면 오픈오피스를 실행합니다. 오픈오피스 설치 이 설명서는 여러분이 윈도우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윈도우 시스템의 관리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설명하는 단계별 절차에 따라 윈도우 시스템에 오픈오피

7. 설치가 끝나면 오픈오피스를 실행합니다. 오픈오피스 설치 이 설명서는 여러분이 윈도우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윈도우 시스템의 관리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설명하는 단계별 절차에 따라 윈도우 시스템에 오픈오피 오픈오피스 설치 윈도우용 오픈오피스 2.x 버전 설치하기 2006년 11월 오픈오피스 커뮤니티 김정규 일반 정보 오픈오피스는 2.x 버전부터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고유의 설치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그러므로 설치 및 업그레이드가 이전 버전에 비해서 간단해졌습니다. 오픈오피스 1.x 버전에서 2.x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2.x 버전을

More information

차례 2 랩퀘스트2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전에 : 1 배터리를 삽입한다. 2 전원 어댑터를 연결한다. 3 최소 8시간 충전한다. 4 안전사항과 사용설명서를 숙지한다. 더 많은 정보는 네이버 MBL 카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cafe.naver.com/mbl

차례 2 랩퀘스트2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전에 : 1 배터리를 삽입한다. 2 전원 어댑터를 연결한다. 3 최소 8시간 충전한다. 4 안전사항과 사용설명서를 숙지한다. 더 많은 정보는 네이버 MBL 카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cafe.naver.com/mbl 랩퀘스트2 인터페이스 사용자 가이드 2 1 차례 2 랩퀘스트2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전에 : 1 배터리를 삽입한다. 2 전원 어댑터를 연결한다. 3 최소 8시간 충전한다. 4 안전사항과 사용설명서를 숙지한다. 더 많은 정보는 네이버 MBL 카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cafe.naver.com/mblclub 안전 정보... 2 보증 기간... 3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 1 학습목표 수식의 개념과 연산자, 피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본다. C의 를 알아본다. 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 방향에

More information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 목차 > 2011 년 1/4 분기지역경제동향 ( 요약 ) * 생산은광공업생산지수, 고용은취업자수이며, ( ) 의숫자는전년동분기대비증감률임 < 분기주요지역경제지표 1 > [ 전년동분기비, %] 시 도 ( 권역 1) ) 광공업생산지수 2) 대형소매점판매액지수 3) 취업자수 10.2/4 3/4 4/4 11.1/4 p 10.2/4 3/4 4/4 11.1/4 p

More information

MLB 2K9_PS3_MN

MLB 2K9_PS3_MN 목차 시작하기 전에...2 시작하기 전에...3 조작법...4 메뉴 조작법...4 게임 조작법...4 주 메뉴...10 2K NAV 메뉴...10 실제 로스터...11 2K 공유...11...11 시작하기 전에 시작하기 전에 무선 컨트롤러의 구성 게임 시작하기 시작하기 전에 PLAYSTATION 3 본체에 동봉된 사용설명서를 충분히 읽어보십시오. 사용설명서에는

More information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페이지 2 / 6 첨부 1. 공급품 목록 및 납기일정 번호 품명 모델명/사양 Vendor 단위 수량 납기 비고 1 (샘플기판) 6Layer, FR-4, 1.6T, 1온스, 2 (샘플기판) 3 (샘플기판) 4 (샘플기판) 5 (샘플기판) FRONT PANEL BOARD 3종 1. 샘플기판은 Board 별 성능시험용 2. 샘플 기판 후 Board 별 육안점검 및

More information

KEB 외국환 서식관리 프로그램 사용자 메뉴얼

KEB 외국환 서식관리 프로그램 사용자 메뉴얼 KEB 하나은행외국환서식작성프로그램 2016.05.18 1/34 목 차 1 외국환서식작성프로그램개요... 3 1.1 프로그램치... 3 1.1.1 [ 구성요소치 - 체크 ]... 3 1.1.2 [ 구성요소치 인터넷다운로드 ]... 4 1.1.3 [ 구성요소치완료후재부팅 ]... 5 1.1.4 [ 치대기 ]... 6 1.1.5 [ 치진행중 ]... 7 1.1.6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부가상품]USBsafe 사용자 메뉴얼_111103

Microsoft PowerPoint - [부가상품]USBsafe 사용자 메뉴얼_111103 USBSAFE+ 사용자 메뉴얼 고객지원 USBsafe+ 사용 중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먼저 이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 랍니다. 그 밖에 의문사항은 다음과 같이 E-메일, 인터넷홈페이지, 전화, 팩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본 소개 자료는 인쇄 본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때문에 모니터 상으로 보시기에 다소 불편하실 수도 있으므로 가능하면 인쇄 후

More information

H3250_Wi-Fi_E.book

H3250_Wi-Fi_E.book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2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z q l D w 3 Wi-Fi 기능 플로우차트 z q l D 4 Wi-Fi 기능 플로우차트 w 5 본 사용 설명서의 기호 설명 6 각 장별 목차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7 목차 1 2 3 4 8 목차 5 6 7 8 9 9 목차 10 11 12

More information

Why 3D Max?

Why 3D Max? 3D MAX + WEEK 1 한성대학교 인테리어 디자인 Why 3D Max? 일반적인 워크 플로우 Workflow 3D Modeling: Sketchup, Rhino, Revit Rendering: 3D Max + Corona, Vray, Mentalray, etc Import as obj, dwg Retouching: Photoshop, Aftereffect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2009. 12. 7.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283-7752 / jhw@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례 10 Ⅳ.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16 Ⅴ. 결론 21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More information

05 ƯÁý

05 ƯÁý Special Issue 04 / 46 VOL. 46 NO. 4 2013. 4 47 Special Issue 04 / 48 VOL. 46 NO. 4 2013. 4 49 S pecial Issue 04 / IHP 7단계 연구사업 구분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 연최대 강우량 침수면적 인명피해 재산피해 그림 4. 시군구별 연 최대 강우량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XUSB_제품메뉴얼_140206

Microsoft PowerPoint - XUSB_제품메뉴얼_140206 XUSB 제품 사용설명서 목차. XUSB 특징 6. XUSB 실행하기 9. XUSB 초기화. XUSB 주요 기능 7. XUSB 보안폴더 0. XUSB 오류 복구 3. XUSB 명칭 및 기능 3- 공통사항 3- 보안폴더 3-3 관리기능 4. XUSB 설치하기 4- 다운로드 4- 신규 라이선스 등록 4-3- 설치프로그램에서 라이선스 병합 4-3- XUSB에서 라이선스

More information

사용하기 전에 2

사용하기 전에 2 SM-T255S 사용 설명서 www.samsung.com/sec 사용하기 전에 2 표기된 기호 설명 저작권 등록상표권 애플리케이션 호환 안내 3 4 시작하기 6 8 8 9 13 14 16 18 18 19 19 19 기본 기능 익히기 20 21 24 25 26 28 29 31 32 33 34 34 34 37 38 38 39 차례 보기 40 42 소통하기 43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01Àå_ÁغñÇϱâ

01Àå_ÁغñÇϱâ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프로그램 사용하기 시작 메뉴 사용하기 (시작 메뉴 실행 아이콘)을 누르면 시작 메뉴에 있는 프로그램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할 프로그램 아이콘이나 이름을 눌러 프로그램을 열 수 있으며 시작 메뉴 구성을 바꿀 수 있습니다. 최근에 열었던 프로그램을 표시합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orean_뷰어 메뉴얼_공용_ADVR&SWi_.doc

Microsoft Word - Korean_뷰어 메뉴얼_공용_ADVR&SWi_.doc DVR HDD PC Viewer Guide ADVR6000 / SWI5000 선운정보통신 소개 본 매뉴얼은 DVR의 하드디스크 PC 뷰워의 설명서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DVR에 장착되어 미리 포맷되고 녹화된 HDD에 저장된 영상들을 사용자의 PC에서 직접 보여줄 것입니다. DVR의 하드디스크-랙에서 분리된 하드디크스가 사용자의 PC에 연결됐다면 이 응용프로그램은

More information

Endpoint Protector - Active Directory Deployment Guide

Endpoint Protector - Active Directory Deployment Guide Version 1.0.0.1 Active Directory 배포가이드 I Endpoint Protector Active Directory Deployment Guide 목차 1. 소개...1 2. WMI 필터생성... 2 3. EPP 배포 GPO 생성... 9 4. 각각의 GPO 에해당하는 WMI 연결... 12 5.OU 에 GPO 연결... 14 6. 중요공지사항

More information

Blackbox Viewer Manual_ver.1.3.0.1

Blackbox Viewer Manual_ver.1.3.0.1 글로시스 2 목차 주의사항... 4 Blackbox Viewer Manual 1. 설치하기(install)... 5 1) 실행 전... 5 2) 최소 요구 사항... 5 2. 화면 구성... 6 1) 메인 화면: 실행 화면... 6 2) 메인 화면 구성... 7 3. 파일(폴더) 열기... 8 1) SD card 열기... 8 2) 폴더 선택하여 열기...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JDK이클립스

JDK이클립스 JDK 와이클립스설치 A. JDK 다운로드, 설치및환경설정 지금부터 JDK를다운로드받아설치하고 JDK를윈도우에서활용할수있도록환경을설정하는전과정을소개한다. 다운로드 www.oracle.com 사이트에접속하여 Downloads 메뉴를선택한후 [ 그림 1] 과같이 "Java for Developers" 를클릭한다. [ 그림 1] www.oracle.com 사이트

More information

마지막 변경일 2018년 5월 7일 ** 도형의 자취 문제 ** Geogebra와 수학의 시각화 책의 4.1소절 내용임. http://min7014.iptime.org/math/2017063002.htm 가장 최근 파일은 링크를 누르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goo.gl/tywcbz http://min7014.iptime.org/math/2018010402.pdf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1 학습목표 제어문인,, 분기문에 대해 알아본다. 인 if와 switch의 사용 방법과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