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슬리 7월호 내지최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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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벤처투자(주)의 월간 저널 VC/PE Monthly는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의 윤리강령 및 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 VC/PE Monthly에 게재된 글과 사진의 무단복제를 금합니다. 발행일 : 2012년 7월 16일 발행처 : 한국벤처투자(주)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 서초대로 45길 16(서초동 번지) VR빌딩 5층 ( ) 발행인 : 정유신 편집 기획 : 한국벤처투자(주) 투자분석팀 편집디자인 인쇄 : (주)홍커뮤니케이션즈 추가로 책자구독을 원하시는 분은 moonsunkim@k-vic.co.kr, 으로 구독신청이 가능합니다. prologue VC/PE Monthly가 새로운 모습으로 벤처캐피탈 시장을 찾아갑니다 지난 2006년 첫 발간된 VC/PE Monthly가 VC시장의 전문성 제고를 돕고 자본시장과 벤처캐피탈 시장의 가교 역할을 하고자 다음과 같이 콘텐츠를 강화하고 새단장을 하였습니다. 1. Industry Analysis, Portfolio Mining 섹션 신설 Industry Analysis 섹션에서는 벤처캐피탈이 주로 투자하는 산업들의 산업및시장 동향을 증권사 애널리스트와 한국벤처투자 심사역들이 분석하여 제공합니다. Portfolio Mining 섹션에서는 모태펀드가 출자한 자펀드 포트폴리오 기업의 분포를 Value chain을 기준으로 한국벤처투자 심사역들이 분석하여 제공하여 벤처캐피탈들의 현재 투자 동향과 향후 투자방향 설정을 돕고자 합니다. 2. Angel News 섹션 신설 Angel News 섹션에서는 엔젤투자와 매칭펀드 출자에 관해 안내하고, 엔젤투자 기업들도 소개할 예정입니다. 3. VC/PE Monthly 책자 발송 이제 VC/PE Monthly가 매월 책자 형태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종전의 이메일 발송은 중단되지만, 한국벤처투자 웹사이트( 통해 VC/PE Monthly PDF 책자는 다운로드 가능하며, VC/PE Monthly 책자뒷 표지의 QR코드 스캔을 통해 스마트폰에서도 VC/PE Monthly를 읽으실수있습니다. 배포처도 VC펀드 운용사, LP, 증권사로확장하여 벤처캐피탈을 포함하여더넓은 커뮤니티와 벤처캐피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3 contents 04 KVIC Focus 해외 벤처펀드의 주요 규약과 내용 II 10 Industry Analysis 문화콘텐츠 20 Portfolio Mining 문화콘텐츠 24 Start-up Korea 플라웍스(주) 26 KVIC Inside - 한국모태펀드 2012년2차및6월 수시 출자사업 최종 선정결과 발표 - 콘텐츠 산업 투자 재원 확충을 위한 포럼 개최 년제2회In-Depth Seminar 개최

4 VCPE monthly / July 시장동향, 최신 제도 변경, 주요 이슈, 출자 제도 안내 KVIC Focus 해외 벤처펀드의 주요 규약과 내용 II 한국벤처투자 김문선 최근 들어 벤처캐피탈펀드의 규약 구조가 다양해지면서 논의가 활발하다. 이에 따라, VC/PE Monthly는 국내 벤처펀드의 규약을 세계적 추세와 비교할 기회를 제공하 고자, 영국의 대체투자 리서치/컨설팅 업체인 Preqin이 발간한 The 2011 Preqin Private Equity Fund Terms Advisor 의 벤처펀드 데이터를 기초로2회에 걸쳐 해외 벤처펀드의 주요 규약과 내용에 대해 다룬다. 지난4월호에 이어 이번호에서 는 펀드의 성과보수와 지배구조에 대해 다룬다. * 주:본 기사에서 이용된 벤처펀드 규약은 대체투자 리서치/컨설팅 업체인 Preqin이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여 온라인으로 제공한 300개 펀드(이하 Preqin 해외 펀드 ) 데이터로, 분석결과가 실제 시장 동향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2. 성과보수 구조(Performance Fees) GP들은 펀드 운용을 통해 달성한 초과수익의 일부를 성과보수로 획득한다. 이 초과수익은 일반적으로 다음의두 가지 기준 및 시점에서 평가 정산되어 분배가 이루어진다. i) Whole Fund(Fund-as-a-whole) : 펀드 전체의 초과 성과분에 대해 GP가 성과보수를 받는구조. GP가 LP들에게 LP의 지분율에 따라 출자금액과 기준수익률(Hurdle rate)에 해당하는 금액을 분배한 이후에 GP가 초과 이득에 대한 성과보수를 취득한다. 궁극적으로 GP가 획득하는 성과보수의 총합은 Whole Fund 와 Deal-by-deal 이 같으나, Whole Fund 를 기준으로 성과보수를 산정하여 GP는 성과보수를 받기 위해더 오랜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ii) Deal-by-deal : 개별 투자건의 초과 성과분에 대해 GP가 성과보수를 받는 구조. 즉 GP가 배분이 이루어 지는 특정 투자건에 대한 성과보수를 지급받는 구조이다. 단, GP가 성과보수를 받기 위해서는그시점까지실 현된 투자 자산에 대한 출자액, 미실현 투자 자산의 감액분, 투자에 따른 비용과 기준수익률을 고려한 금액을 LP들에게 분배를 마친후GP는 초과 이득에 대한 성과보수를 받을수있다. 이때 초과이득에 따라 GP가 받은 성과보수는 clawback 의 대상이다. * clawback(환수 조항) : GP는 펀드 운용기간 동안 규약에 명시된 지분(ex. 비용을 제외한 출자금 기준수익률에 해당하는 금액중GP의 지분, 초과 수익중 GP의 성과보수(20%) 등)을 초과하여 분배를 받을수없다는 조항. 따라서 GP가 성과보수를 중간 배분으로 받았으나그이후 회수 한 투자 건에서 발생한 손실로 인해 GP가 분배 받은 금액이 규약 상의 금액을 초과할 경우 GP는 이 초과분을 LP들에게 배분하여 반환 해야함. 도표 16 Preqin 해외 펀드 유형별 성과보수 지급 기준 분포 도표 17 Preqin 해외 펀드 GP국가별 성과보수 지급 기준 분포 04 05

6 VCPE monthly / July * 펀드 유형 중 Venture 펀드는 투자기업의 업력에 국한하지 않고 중소 벤처기업에 전반적으로 투자하는 펀드를 의미함. ** ROW : Rest of the World *** 주:300개의 펀드가 모든 항목의 정보를 공개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각 항목별 분석은 정보를 공개한 펀드에 한하여 이루어짐. 도표 18 Preqin 해외 펀드 결성 연도별 성과보수 지급 기준 분포 Preqin 해외 펀드의 펀드 유형별, 운용사 국가별, 펀드 결성연도별로 살펴본 결과 대체로 Whole Fund 기준으로 성과를 산정하여 성과보수를 지급하는 규약이 선호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성과보수로 펀드의 순내부수익률(Net IRR)이 기준수익률(Hurdle rate)을 초과한 펀드의 초과 수익분의 일정 비율(%)을 지급하거나, 단순히 순수익(Net gain)의 비율을 지급하기도 한다. 사모펀드가 아닌 다른 형태의 투자의 경우 일정 비용 혹은 벤치마크를 초과하는 수익에 대해 성과관련 보수를산 출하는 것에 비해, 사모펀드의 경우 일반적으로 기준수익률을 초과하는 이익이 아니라 절대수익을 기준으로 성과 보수를 산출한다. 또한, 펀드 수익률이 기준수익률을 달성하여 투자 원금과 기준수익률에 대한 배분이 이루어지고 나면 catch-up 기간이 시작되어 운용사/GP가 배분금액에 대한 우선권을 가지게 된다. 규약에 명시된 성과보수 비율(일반적으로 20%)을 받는 시점까지 발생하는 이익의 대부분을 GP가 우선적으로 차지하게 된다. 2.1 성과보수(Carried interest) 도표 19 성과보수 기준에 따른 Preqin 해외 펀드 분포

7 전통적으로 일반적인 성과보수 기준은 20%다. 펀드들을 성과보수 기준으로 분류한 결과 실제로 대부분(92.7%) 의 펀드들이 초기수익의 20%를 성과보수로 지급하는 규약을 가지고 있음이 증명되었다. 2.2 기준수익률(Hurdle rate or Preferred return) Preqin 해외 펀드들중82.8%가 0%를 초과하는 기준수익률(Hurdle rate/preferred return)을 채택하고 있었 으며, Preqin 해외 펀드 전체중55%가 기준수익률을 8%로 선택하고 있었다. 펀드 유형별로 기준수익률을분 석한 결과 Early Stage펀드를 제외하고는8%를기준수익률로 채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Early Stage펀 드의 경우 기준수익률을 0%로 설정하는 경우가 전체의 절반을 넘었으며, 또한 기준수익률이 15% 이상인 경우 도 타 펀드 유형 대비 월등히 높았다. 도표 20 Preqin 해외 펀드별 기준수익률 분포 도표 21 Preqin 해외 펀드 유형별 기준수익률 분포 06 07

8 VCPE monthly / July 3. 지배구조 3.1 핵심인력 조항(Key-Man clause) Key-Man 조항은 규약상펀드의 핵심 운용인력에 관한 조항으로, 인력변동으로부터 LP를 보호한다. 규약상 명시된 인력(들)이 펀드 운용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지 않을 경우 LP가 펀드의 투자기간을 종료하거나 펀드의 새로운 GP의 선임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다. 최근들어 모든 사모펀드 형태에 거쳐 Key-man 조항의 삽입이 일반화되고 있다. 대부분의 Key-man 조항은 펀드운용에 참여하는 핵심인력(파트너)의 수나 구체적인 운용역을 지정하여 펀드운용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할 것을 요구한다. Key-man 조항은 다음과 같이 여러 레벨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If either of the two founding partners, or any three of the principals, no longer devote the majority of their time to the partnership... Preqin 해외 펀드의 경우 일반적으로 1~2레벨의 Key-man 조항을 채택하고 있다. 표2 국내 주요 LP의 Key-man 관련 조항 비교 Preqin 해외 펀드 한국모태펀드 정책금융공사 200억 이하 조합은 대표펀드매니저를 포함한 참여인력 최소 2인, 200억 초과 ~ 800억 이하 조합은 3인, 800억 초과 조합은 4인 * 국내의 경우 최근 출자 공고/규약 기준 평균 1~2 레벨 대표펀드매니저는 조합의 투자누계액이 출자금 총액의 00%이상(일반적으로 조합의 주목적 투자 비율)이 되기 이전에는 신규로 결성되는 조합의 대표펀드매니저가 될 수 없음. (단, 조합의 투자누계액이 출자금 총액의 00% 이상이 되기 이전이라도 신규로 결성되는 1개의 조합에 한하여 본 조합과 신규로 결성되는 조합 의 출자약정액 합계가 500억원 이하인 경우에 는 신규 조합의 대표펀드매니저가 될 수 있음) 대표펀드매니저 1인을 포함하여 핵심운용인력 총3인이상참여 대표펀드매니저는 약정총액의 60% 이상이 투자되기 전에는 다른 펀드의 대표펀드매니저 겸임을 제한 펀드 결성시 핵심운용인력은 규약에 기재 펀드 결성시 핵심운용인력은 규약에 기재 3.2 No-Fault Divorce Clause 국내 벤처캐피탈에는 다소 낯선 조항으로, 펀드의 Final closing(결성) 이후 GP의 위법행위이나 직권남용과 같은 구체적인 사유없이도 GP를 교체할수있는 조항으로 최근들어 보편화되고 있다. GP의 변경을 위해서는 규약에 도표 22 Preqin 해외 펀드의 Key-man 조항 채택 비율

9 도표 23 Preqin 해외 펀드 No-Fault Divorce 조항 채택 비율 따라 일반동의 혹은 특별동의를 필요로 한다. 벤처펀드의 경우 평균적으로 LP 80%의 동의를 요구하고 있다. 4. 펀드 결성 및비용 4.1 GP의 약정비율 GP의 펀드 약정은 GP와 LP의 이해관계를 일치 시켜주는 장치로 작용한다. Preqin 해외 펀드결성액 대비 GP 의 약정비율의 중간값은 1.3%, 평균값은 4.46%로 나타났다. 하지만, 약정비율 별로 펀드의 분포를 살펴본결 과 대부분의 펀드 GP들이 펀드 결성액의 1~3% 정도를 약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8년부터 2011년까지 결성된 한국모태펀드 자펀드의 경우 GP의 평균 약정비율은 12.7%로 나타났다. 도표 24 Preqin 해외 펀드 규모 대비 GP 출자 약정 비율 5. 맺음말 펀드의 규약은 절대적인 규정이 아니라 자금 수요공급의 이해관계의 균형을 맞추어 주는 도구이다. 따라서 시장의 변화에 따라LP, GP의 이해관계가 변하면서 가장 안전하고 쌍방의 이해관계를 반영하는 형태로 진화한다. 따라서 현시점 국내 벤처캐피탈 시장에서 적합한 규약 구조는 무엇인지, 쌍방의 이익을 최적화 시킬수있는 솔루션은무 엇인지에 대한 고민과 논의를 지속하는 것은 한국벤처환경의 성장에 필수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10 VCPE monthly / July 벤처캐피탈 투자 주요 산업 및 시장 동향 Industry Analysis 문화콘텐츠 한국벤처투자 장필식, 현근아, 최신영 푸른 눈에 금발머리를한프랑스 소녀가 제법 그럴듯한 한국어로 소녀시대의 소 원을 말해봐 를 따라 부르며 춤을 춘다. 뽀롱뽀롱 뽀로로 는 이미 한국 아이들뿐 만이 아닌 세계 각국 어린이에게 가장 영향력 있는 캐릭터로 자리잡았으며 가수비 는 타임지 선정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당당하게그이름을 올렸다. 한국산게 임에 세계의 게이머들이 열광하고 세계 영화산업의 중심지인 할리우드에서 제작 하는 대규모 영화에서도 한국배우들에 대한 러브콜과 시나리오에 대한 요청이끊 이지 않는다. 불과 10년전에는 상상도 못했던 한류열풍이 전세계를 강타하고있 다. 미국과 일본등해외 콘텐츠 소비국에 머무르던 우리가 이제는전세계로 우리 문화와 콘텐츠를 수출하는 문화콘텐츠 강국이 되었다.

11 문화콘텐츠 산업은 위의 예와 같이 한국을 창조경제로 전환시키는 신성장동력의 핵심 산업으로 부상하고있 다. 영국의 해리포터 한 편이 한국 반도체 10년간 수출액을 능가했듯이 상상력과 창의력 기반의 문화 콘텐츠 산업은 새로운 국가비즈니스 혁신의 돌파구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중요한 콘텐츠 산업이 지속성장능력 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콘텐츠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그에 따른 대응 방안을살 펴봄으로써 그 답을 찾고자 한다. 한류열풍이 홍콩영화 몰락의 길을 걷지 않으리라는 법은 없다. 1. 한국 콘텐츠 산업 현황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2006년부터 꾸준히 증가하다 2008년 세계금융위기로 인해 다소 감소하였으나 2009년부 터 다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10년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72조 1,201억 원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전년대비 9.1%, 최근 3년간 연평균 4.7% 성장한 수치이다. 도표1 2006년~2011(p)년 콘텐츠산업 매출액 추이 (단위 : 백억 원, %) * 출처 : 콘텐츠 산업전망 보고서(한국콘텐츠 진흥원, 2012) 산업별로는 캐릭터산업, 애니메이션산업이 전년대비 매출액 성장률이 비교적 높아 콘텐츠산업 내에서 성장률상 위 산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게임산업은 2005년과 2006년 바다이야기 사건으로 인해 매출액이큰폭으로 감소 도표2 콘텐츠산업 매출액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단위 : %) * 출처 : 콘텐츠 산업 통계 총괄(한국콘텐츠 진흥원, 2011) 10 11

12 VCPE monthly / July 했지만 바다이야기 사건이 마무리 된 2007년 부터는 다시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매출액 증가와 더불어 콘텐츠 산업은 영업이익부문에서도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는데 콘텐츠산업은 IT산업 매출 액 대비 영업 이익률이 4배를 상회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표1 2010년 산업별 매출액 및 영업이익 비교 구분 매출액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전체상장기업 770조 4천억 원 53조 6천억 원 7.0% IT기업 291조 원 16조 2천억 원 5.6% 콘텐츠상장기업 13조 2천억 원 2조 6천억 원 19.9% * 출처 : 콘텐츠 산업 통계 총괄(한국콘텐츠 진흥원, 2011) 콘텐츠산업의 수출 규모는 2010년 32억 2,609만 달러로 전년대비 23.9% 증가하였으며 연평균 19.9% 증가하였 다. 수출 규모 중 가장큰비중을 차지하는 산업은 게임산업으로 16억 610만 달러로 전체의 49.8%를 차지하였 는데 이는 전년대비 29.4% 증가한 수치이다. 특히 음악산업의 경우 신한류열풍으로 아이돌그룹(걸그룹, 보이밴 드 등), 뮤지컬 등의 해외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전년대비 166.3% 증가하였다. 대장금, 겨울연가와 같은 대표적 인 한류 문화콘텐츠는 현재도 해외에 수출되고 있으며 리니지, 카트라이더, 뿌까와 같은 게임및캐릭터 제품등 도 높은 로열티 수입 성과를 올리고 있다. 도표3 2006년~2011(p)년 콘텐츠산업 수출액 추이 (단위 : 백만 달러, %) * 출처 : 콘텐츠 산업전망 보고서(한국콘텐츠 진흥원, 2012) 콘텐츠 산업은 높은 부가가치를 바탕으로 일자리창출에 있어서도타산업 대비 높은 고용 창출 효과를 보이고있 다. 한국은행에서 발표하는 취업유발계수와 고용유발계수를 살펴보면 제조업 대비 문화콘텐츠 산업의 취업유발 계수와 고용유발계수가 1.5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 콘텐츠 산업 종사자 수는 2009년에 57만 1,450명 보다 9,826명 증가한 58만 1,276명으로 나타났다. 특히, 캐릭터산업, 지식정보산업, 그리고 콘텐츠솔루션 산업의 종사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13 도표4 콘텐츠산업 수출액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단위 : %) * 출처 : 콘텐츠 산업 통계 총괄(한국콘텐츠 진흥원, 2011) 표2 취업 및 고용유발계수 산업별 비교 (단위 : 명) 구분 전체산업 제조업 서비스업 문화콘텐츠산업 취업유발계수 고용유발계수 * 출처 : 콘텐츠 산업 통계 총괄(한국콘텐츠 진흥원, 2011) 콘텐츠 산업의 고용창출 효과는 IT산업군에 속한 삼성전자와 콘텐츠 산업군에 속한 엔씨소프트를 비교해보면더 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삼성전자의 경우 2000년~2010년까지 매출액은약4.6배, 부가가치액은약2.2배(2000 년~2005년) R&D는 약 4.5배, 고용은약2배성장을 보인 반면 콘텐츠 기업인 엔씨소프트는 매출액이약9.2배, 부가가치액은약7.7배(2000년~2005년), R&D는 34배, 고용은약7.8배의 성장을 보여 콘텐츠 산업이 일자리 창출 잠재력과 그 파급효과가 매우 큰 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도표5 콘텐츠 기업과 IT기업 비교 * 출처 : 콘텐츠 산업의 차세대 국가전략 산업화 연구 (문화관광연구원, 2011) 12 13

14 VCPE monthly / July 2. 콘텐츠 산업 패러다임 변화 2.1 콘텐츠 수요 시장의 변화 지리적 제약 하에서 콘텐츠의 소비가 제한적으로 이루어졌던 90년대와 달리 현재는 물리적(운송/교통수단등) 또는 가상적 네트워크(인터넷등)의확산으로 콘텐츠에 대한 접근이 편리해지면서 소비자 수요가 동질화되고 수요시 장이 확대되는 효과가 나타났다. <스타크래프트>와 <Wii>등의 게임은 전세계적으로 퍼블리싱 되며 인기를 얻고 있으며<아바타>, <쿵푸팬더> 등의 애니메이션도 제작 국가와그주변 국가를 넘어 아시아 시장에서도큰흥행을 기록하였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지역적으로 차별화된 콘텐츠 제공이 가능해지면서 다양성을 추가하는 소수를 대상으로 하는 콘텐츠도 일정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게 되었다. 아마존(인터넷서점)이나 랩소디온라인(음악판매) 등에서무 수히 많은 틈새 상품이 상겨나고 각각의 매출액은 보잘것없지만 이들의 총합은 히트상품과 맞먹는 규모가 되는 등 80/20 법칙으로 설명되지 않는 새로운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또한 디지털 노마드, 디지털 코쿤 등과 같이 인터넷을 통해 자유롭게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젊은 세대들이 실질적 인 소비주체로 진입함에 따라 콘텐츠의 수요 확대는 물론 콘텐츠의 내용이나 형태도 개인성, 편리성, 이동성을 추구하는 젊은 층에 맞추어 규격화된 콘텐츠에서 벗어나 보다 세분화 다양화되고 있다. 도표6 롱테일의 아마존 사례 * 출처 : 이노무브그룹 역 (2006) 2.2 콘텐츠 제작에서의 변화 기술의 진전으로 인해 보다 현실적이고 체험 가능한 콘텐츠의 제작이 가능해지고 있다. 아바타 의 경우 아름 다운 영상과 스토리가 3D입체영상과 어우러져 성공적인 흥행을 거두었으며 콘텐츠 산업 전반에 걸쳐 기술적 인 혁신을 유도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외에도 월드스타 비가 출연한 스피드레이서 는 세트촬영 이외에 100% CG로 촬영되었고 블록버스터인 아이언맨 은 실사와 CG를 구분할수없을 정도의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내의 경우도 문화기술(CT)의 비중이 증대되고 있으며 괴물, 디워 의 경우는 CG비용이 제작비용에서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15 표3 국내 외 블록버스터 영화의 제작비 대비 CG 비중 * 출처 : 콘텐츠 산업의 차세대 국가전략 산업화 연구(문화관광 연구원, 2011) 구분 제작비 CG비용 CG비중 괴물 112억 원 50억 원 44.6% 디워 300억 원 100억 원 이상 33% 스파이더맨3 3억 달러 1억 달러 33.3% 킹콩 2억5천만달러 1억 달러 40% 황금나침반 2억 달러 8,000만 달러 40% 또한 콘텐츠의 제작에도 기술의 융복합화가 적용되면서 수요자의 니즈 변화를 반영하는 복합적이고 장르의구 분이 없는 방식의 콘텐츠 제작이 이루어지고 있다. 미국 드라마 <24시>와 같은 영화 형식의 무미바라 (movierama)나 뮤직비디오를 넘어 드라마 형식의 스토리를 가지는 뮤직드라마와 같이 문화콘텐츠 장르간융 복합을 통해 고갈된 소재와 제작방식을 극복하고 있다. 나아가서는 문화콘텐츠 간의 결합을 벗어나e-sports, e-learning 등과 같이 콘텐츠와 여타 산업, 스포츠, 교육 등이 융복합되면서 문화콘텐츠로 한정되어 있던콘 텐츠 개념이 그 내용면에서 확장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제작장비나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하여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통합, 처리하게 되면서 제작공정 자체에서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제작공정에서의 변화는 제작기간 단축이나 비용절감 등의 효과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제작의 간편화를 유도함으로써 기존의 단순 소비자를 제작영역으로 유인 prosumer, 또는 cresumer의 탄생에 기여하고 있다. 2.3 콘텐츠 유통에서의 변화 네트워크의 확산이 이루어지면서 콘텐츠와 수요자를 연계시키는 유통구조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기존의오 프라인에서는 콘텐츠의 유통이 공간적 또는 시간적 제약을 받았으나 인터넷의 확산으로 콘텐츠가 디지털화되 면서 콘텐츠의 유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통한 디지털콘텐츠의 매출액은 2006년 표4 인터넷 모바일을 통한 콘텐츠의 매출액 추이 (단위 : 억 원, %) * 출처 : 콘텐츠 산업의 차세대 국가전략 산업화 연구(문화관광 연구원, 2011) 연평균 증가율 비중 문화콘텐츠 15,077 17,586 23,434 30, 인터넷방송 인터넷게임 11,975 14,106 19,657 26, 디지털미디어 2,237 2,473 2,616 2, 디지털출판 기타 콘텐츠 22,630 27,713 32,253 35, 콘텐츠 전체 37,707 45,299 55,687 66,

16 VCPE monthly / July 도표 7-1 iphone 인기앱 카테고리별 점유율 (무료앱) * 출처 : Econovation 도표 7-2 iphone 인기앱 카테고리별 점유율 (유료앱) * 출처 : Econovation ~2009년 사이 연평균 26.7%의 증가율을 기록하였으며그결과 2009년에는 매출액이 2006년 대비2배이상 증가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디지털 콘텐츠 확대로의 변화는 콘텐츠의 수요 확대에 기여하였지만, 다른 한편으로 불법복제가 쉬워졌고 불법 복제 확산도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게 되면서 콘텐츠 제작에 악순환을 가져와 결과적으로 기업 의 수익성을 악화시키는 경우도 발생되고 있다. 최근 스마트폰의 확산은 특정 시간때에 집중되던 인터넷 활용을 원하는 시간에 수시로 가능하게 하고 자유로운 정보 공유와 활용을 보장해주고 있다. 그 결과 스마트폰은 음성통화나 문자를 주고 받는 단순한 피처폰의 개념 에서 벗어나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서의 역할로그활용이 확대되었다. 실제로 최근3개월 동안 우리나라

17 iphone 사용자의 인기 앱 카테고리를 보면 엔터테인먼트 비중이 3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콘텐츠에 대한 수요시장과 관련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콘텐츠의 이용공간이나 보유에 대한 수요자의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영화관과 같은 집단적 공간에서 PC나 스마트폰과 같은 개인적 공간으로 이용공간이 진화 되면서 감성과 경험중심의 소비가치를 지향하며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를 공유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3. 콘텐츠 산업 발전 방향 3.1 창의적인 인력 양성과 소재 발굴 네트워크의 확산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게 됨에 따라 우리 콘텐츠의 수요자도 이제는 전세계로확 대되었다. 우리나라는 내수시장의 물리적 확대가 어렵기 때문에 글로벌화되는 시장의 확보 여부가 향후 콘텐츠산 업 활성화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글로벌화되는 소비자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과거와 같은 획일적이고 표준화된 콘텐츠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독특한 생활 양식이나 성향을 표현할수있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할수있어야 한다. 이는 콘텐츠에 대한 수요자 니즈를 파악하고 콘텐츠의 스펙트럼을 다양화 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기획, 창작 능력을 보유한 창의 적인 인력들이 매우 중요하다. 전세계적 흥행을 기록한<해리포터>에는 원작을쓴조앤K. 롤링이라는 소설가가, <아바타>에는 영화 전체를 기획한 캐머런 감독과 같은 창의적인 인력들이 투입되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콘텐츠 산업 직무별 종사자 구조를 보면 사업기획이나 연구개발에 종사하고 있는 인력비중은 각각 7.2%, 3.0%로 전체 의 10%에 불과하며 대부분이 제작이나 유통과 관련된 직무에 종사하고 있어 콘텐츠를 차별적으로 기획/창작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력들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한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서 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콘텐츠를 기획할수있는 전문 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글로벌한 콘텐츠의 제공을 위해서는 창의적인 인력 못지 않게 다양한 소재의 발굴이 중요하다. <아바타>의 경우 기본적으로 CG기술과 뛰어난 연출력이그중심에 있지만 창의적인 상상력에 기초한 소재가 있었기 때문에 글로 벌한 성공을 거둘수있었다. 주술적인 상상력의 해리포터, 신화적 상상력의 반지의 제왕, 보르헤스의 철학적상 상력의 매트릭스등과 같이전세계적으로 성공한 콘텐츠에는 창의적인 소재들이 적용되고 있다. 창의적인 소재 발굴을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문화원형을 활용할수있을 것이다. 콘텐츠 창작에 활용될수있는 우리나라의 문화 원형은 영국, 프랑스등문화선진국에 비해 전혀 뒤쳐지지 않는다. 우리나라는 5,000년 역사를 기반으로한 다양한 소재를 보유하고 있다. 3.2 첨단화되는 콘텐츠 제작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력 확보 수요자의 니즈 변화를 반영하여 창의인력이 새로운 콘텐츠를기획/창작하더라도 기술적으로 표현이 가능하지않 다면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기는 어려울 것이다. 아날로그 콘텐츠에서 디지털 콘텐츠로 디지털 콘텐츠는 다시 가상 현실이 반영되거나 3D입체영상이 적용된 콘텐츠로 진화하고 있는데 이를 가능하게한것이 첨단기술력의 확보 이다. 융복합 콘텐츠의 경우도 결국은 문화기술(CT)를 기반으로 하여 제작되며 기술력의 정도에 따라 콘텐츠의 질적 수준과 흥행이 좌우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그동안 제도적 보완과 다양한 산업정책을 통해 CT R&D를 지원해 왔다. 이를 통해<괴물>, <디워> 등에 16 17

18 VCPE monthly / July 국내의 CG기술이 사용되며 일부 성공을 거두었으나 첨단기술에의 접근은 아직 다소 부족한 실정이다. 이는 관련 업체의 영세성으로 인한 연구개발 투자 부족이나 전문인력 확보의 어려움에 일정 부분 기인한 것으로볼수있다. 현재 정부의 CT분야의 투자는 2011년 기준 766억 원으로 국가 전체 R&D예산의약0.5%에 불과하여타기술 분야에 비해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문화콘텐츠 산업 발전의 핵심 요소인 CT는 콘텐츠 산업 성장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어 지는분 야이다. 정부는 CT지원을 위한 로드맵 수립을 통해 차세대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술 개발을 적극 지원해 나가 야 할 것이다. 3.3 콘텐츠 산업의 선순환을 유도할 수 있는 지식 재산권의 보호 네트워크의 확산은 수요자를 확대시키는 효과를 가져왔지만 불법복제 확산도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도록 함으로써 콘텐츠 제작에 악순환을 가져왔다. 이런 불법복제의 확산은 제작자의 권리, 합리적인 유통구조가 정착되기 이전 에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이 이루어진 것에서도 원인을 찾을수있다. 또한 아날로그 시대에는 반복적 복제에의 한 품질 저하라든지 복제속도 등 저작물의 복제와 이용에 물리적인 제약이 있었으나 디지털 기술시대에는 이러 한 제약들이 완화되면서 음악, 영화, 게임 등의 불법적인 유통과 이용이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표5 콘텐츠 분야별 불법 복제 규모 불법영상물시장 불법음원시장 불법만화책 다운로드 시장 합계 2조 8,864억 원 286억 원 305억 원 2조 9,455억 원 * 출처 : 허원제 한나라당 의원,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 09.10) 우리나라는 최근 지식재산권 정비를 통해 붑법복제 규모가 많이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불법복제에 대한 시장침해 는큰상황이다. 시장에서 저작권이 보호되지 못해 수입원을 상실하게 되면 콘텐츠 업계에 의한 투자가 이루어지 지 못하게 되고 이는 장기적으로 콘텐츠 산업 발전에 걸림돌로 작용할수있다. 지식재산권 보호를 통해 선순환 을 통한 콘텐츠 산업의 성장 유도가 필요하다. 특히 음원시장의 경우 불법적인 다운로드 규모가 크지 않지만아 직 영상물 시장은 불법복젝 규모가 어마어마하다. 창조경제시대로 접어들면서 각국은 소프트웨어 지식산업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으며 대표적인 분야로 문화콘텐츠 산업을 주목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문화콘텐츠5대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콘텐츠 분야를 신성장 동력 산업의 참고문헌 구문모, 이병민, 콘텐츠산업의 혁신 역량 강화를 위한 R&D 정책 방안 모색, 문화정책논총 제25집 2호, 2011 이재웅, 한국콘텐츠 산업의 현재와 미래, 한국인터넷정보학회, 2011 문화관광연구원, 콘텐츠 산업의 차세대 국가전략 산업화 연구, 201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문화콘텐츠 산업의 동향과 전망 및 기술혁신 전략, 2009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산업 발전을 위한 전략과제 연구, 2010

19 하나로 포함시켜 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정부의 이러한 전략들이 콘텐츠 산업의 패러다 임 변화에 대응력을 갖출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감으로써 한국콘텐츠의 밝은 미래를 기대해 본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 산업 전망, 2011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 산업 통계 총괄, 2011 문화체육관광부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콘텐츠진흥원

20 VCPE monthly / July 모태 자펀드 투자 기업 분석 Portfolio Mining 문화콘텐츠 한국벤처투자 장필식, 현근아, 최신영 1. 콘텐츠 펀드 결성 현황 2012년 상반기 한국영화 흥행 TOP3에 속한 범죄와의전쟁, 내아내의 모든것, 건축학 개론 의 오프닝 크렛딧을 유심히본사람이라면 한국벤처투자의 이름을 기억 할 것이다. 한국영화와 모태펀드, 언뜻 연관성이 없어 보이지만 모태펀드 내에는 중소 기업이 제작하는 콘텐츠에 중점적으로 투자하는 문화계정과 영화계정이 있다. 문화계정은 2006년 문화산업진흥기금을 재원으로 조성되어총40개 8,348억 원의 콘텐츠 전문 투자조합을 결성하였으며 영화계정은 2010년 영화산업발전기금을 재원으 로 조성되어총3개370억 원의 한국영화 전문 투자조합을결성하였다. 문화계정과영 화계정의 규모는 전체 모태펀드 출자 펀드 규모의 13.3%로 모태펀드 내에서는그비중 이낮지만 전체 콘텐츠 산업 내에서는 중요한 재무적 투자자로서 기능하며 역할을수 행하고 있다. 표1 모태펀드 계정 별 펀드 결성 현황 (2012년 5월말 기준, 단위 : 개, 백만 원) 구분 중진계정 문화계정 특허계정 영화계정 방통계정 합계 편드 수 결성액 5,155, , ,600 37,000 20,000 6,570,755 비중(결성액) 78.5% 12.7% 8.0% 0.6% 0.3% 100.0% 2006년부터 시장 전반에서 결성된 전체 콘텐츠 펀드의 수는 59개인데 이중 모태펀드의 출자가 이루어진 펀드 수는 43개로 그 비율이 72.9%에 달한다. 특히 모태펀드 출자 펀드의 비율은 2006년 50%에서 2011년에는 84.6%로 크게 증가하였는데 이는 모태펀드의 출자 금액이 매년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모태펀드의 출자 없이민 간에서 자발적으로 콘텐츠 펀드의 결성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러한 현상은 콘텐츠 산업의 수익률 부진과도 연관성이 있는데 콘텐츠 펀드가 수익을 내지 못하다 보니 기존의 재무적 투자자들이 콘텐츠시 장을 점차 떠나고 있기 때문이다.

21 표2 전체 콘텐츠 펀드 중 모태펀드 비중 (2012년 5월말 기준, 단위 : 개, 백만 원) 구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합계 전체 콘텐츠 펀드 수 모태펀드 출자 콘텐츠 펀드수 비율 50.0% 54.5% 64.3% 90.9% 83.3% 84.6% 72.9% 모태펀드 출자 콘텐츠 펀드 수가 증가하다 보니 모태펀드의 투자가 이루어지는 콘텐츠 비중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2008년부터 2010년까지 국내에서 개봉한 전국관객 10만 이상의영화 1) 148편을 조사한 결과 103편에 모태펀드가 투자한 것으로 나타나 모태펀드의 투자 비중이 69.6%를 차지했다. 이는 모태펀드가 상업적으로 만들어진 한국 영화 10편중 약 7편의 영화에 투자하고 있다는 이야기이다. 표3 한국영화 중 모태펀드 투자 영화 비중 (2012년 5월말 기준, 단위 : 편)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전체기간 전체 영화편수 50편 48편 50편 148편 모태펀드 출자 자펀드 투자 영화 편수 28편 37편 38편 103편 비율 56% 77.1% 76% 69.6% 2. 콘텐츠 펀드 투자 현황 문화계정 출자펀드는그재원의 특성상 투자 대상을 문화산업으로 한정하고 있다. 최근 결성된 펀드는 수익률을 고려하여 문화산업 이외 분야에 일부 투자를 허용하고 있으나 현재까지는 100% 문화산업 분야에만 투자가 이루어 지고 있다. 2) 문화계정 분야별 세부 투자 현황을 살펴보면 영화가 51.1%, 게임 14.6%, 공연 11.5% 순으로 영화에 대한 투자 집중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4 문화계정 분야별 투자현황 (2012년 5월말 기준, 단위 : 건, 백만 원) 구분 영화 공연 게임 음원 전시 애니/캐릭터 드라마 인터넷/모바일 기타 합계 건수 ,221 금액 399,609 90, ,955 17,803 14,055 58,425 49,107 17,170 22, ,401 비율 51.07% 11.52% 14.56% 2.28% 1.8% 7.47% 6.28% 2.19% 2.83% 100.0% 이처럼 문화계정과 영화계정 조합에서 한국영화에 투자가 집중되는 원인은 첫째, 문화산업 중에서 영화산업이비 교적 투자시스템이잘갖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이는 영화산업에 대기업이 진출한 것과 관련이 있는데 대기업이 투자금 조달과 정산의 책임을 지면서 완성에 대한 불확실성과 정산의 불투명성이 해소되었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투자조합에 출자자로 영화산업 관련 회사들이 대거 참여했기 때문이다. 문화계정 출자조합의 출자자 성격을 분석해 1) 모태펀드의 투자 대상은 상업영화이며, 상업영화의 기준을 제작비 규모로 정하고자 하였으나 개별 영화의 제작비에 대한 통계자료를 구할 수 없어 영화진흥위원회 집계 2010년 12월 말 기준 전국 관객 수 10만 이상을 상업영화라고 가정함. 2) 영화 계정의 경우 비중이 0.6%에 불과하여 분석 대상에서 제외함

22 VCPE monthly / July 보면 영화산업 관련출자자의 비중이 36%로 매우 높게 나타나는데 3) 이로 인해 영화에 대한 편중 투자가 발생한다. 영화산업 관련 출자자들의 펀드 출자 목적은 펀드를 통해 영화 부가판권에 대한 우선협상권을 보유하기 위함이다. 이에 따라 영화산업 관련 출자자가 출자한 경우에는 운용사도 출자자들의 출자 목적을 고려하여 영화산업에 대한 투자를 우선적으로 검토하게 된다. 문화계정이 드라마, 공연, 게임등문화산업 전반에 대한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영화를 제외한 다양한 분야에 투자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다음으로 문화계정을 통한 투자 방법을 살펴보면 85.9%가 프로젝트 방식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식 투자 비중은 10.7%이며 CB, BW방식의 투자는 3.4%에 불과했다. 표5 문화계정 투자 방식 현황 (2012년 5월말 기준, 단위 : 백만 원) 구분 주식 CB BW 프로젝트 해외투자 합계 금액 83,477 17,150 9, , ,401 비중 10.7% 2.20% 1.20% 85.90% % 이처럼 콘텐츠 투자방식이 프로젝트에 집중되는 이유는 첫째, 지분투자에 따른 회수모델이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지분투자후투자금을 회수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되거나 M&A가 되어야 하는데 콘텐츠 제작사가 현실적으로 상장요건을 충족하기는 매우 어렵다. 두 번째는 영화제작은 프로젝트 단위로 인력들이 모여 영업활동을 하고 해체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제작사의 영속성이 낮다는 점이다. 투자후 회사가 실적을 내면그결 과들이 회사에 유보되고 축적되어야 회사의 가치가 높아지는데 영화제작은 프로젝트가 종료되면 참여인력들에게 모든 수익을 배분하고 해체하는 구조이다. 콘텐츠 장르중그마나 게임의 경우에는 개발사가 주식시장에 상장되 거나 국내외 대형 퍼블리셔에게 M&A되는 사례들이 많이 나오면서 프로젝트 투자방식보다 지분투자방식이 선호 되고 있다. 다음으로 문화계정의 투자 시점을 살펴보면 제작 중간 단계의 투자 비중이 48.2%로 가장 높았으며 마케팅, 유통 단계 비중은 25.4%, 제작초기단계의 투자 비중은 14.6%로 나타났다. 표6 문화계정 투자 시점 현황 (2012년 5월말 기준, 단위 : 백만 원) 구분 제작초기단계 제작중간단계 후반작업단계 마케팅, 유통단계 합계 금액 113, ,955 92, , ,401 비중 14.6% 48.2% 11.9% 25.4% 100.0% 2011년 제작초기 펀드의 결성및유통단계 투자에 대한 투자의무비율 제외 조항의 신설로 인해 제작초기단계 투자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나 중소 제작사들이 가장 자금을 필요로 하는 제작초기단계의 투자는 아직부 진한 편이다. 이처럼 제작 초기 단계에 대한 투자가 부진한 이유는 제작초기단계 투자에 대한 인센티브가 없기때 문이다. 제작초기 단계는 콘텐츠 제작이 완료된 후반단계보다 리스크가 크지만 이러한 리스크를 부담하는 것에 대한 3) 모태펀드의 출자 비율이 펀드 성격별로 40% 또는 50%임을 고려하면, 모태펀드를 제외한 출자자로서는 영화관련 출자자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음.

23 반대급부가 없다. 창업초기 기업에 대한 지분투자를 하게 되면 통상적으로 기업이 성장한 단계보다 투자단가가 낮아 기업 상장시높은 수익을낼수있다는 기대감이 있으나, 콘텐츠에 대한 프로젝트 투자의 경우 제작초기단계에 투자하든 후반단계에 투자하든 수익배분 구조가 동일하다. 합리적인 투자자라 하면 초기단계에 투자할 이유가 전혀 없는 것이다. 이와 같은 콘텐츠 투자의 수익배분 구조는 관행에 따라 고착화되어온것으로 초기투자 유도및 재무적인 투자자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논리에 따라 합리적으로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3. 콘텐츠 펀드 수익률 현황 문화계정의 수익률이타계정 수익률 보다 낮은 것은 사실이다. 이는 콘텐츠 산업 전체 수익률과도 연관이 있다. 문화계정의 주요 투자 대상은 문화콘텐츠 산업인데 문화콘텐츠 산업의 수익률이 저조한 상황에서 문화계정이 높은 수익률을 내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특히 문화콘텐츠 산업내모태펀드의 비중이 증대됨에 따라 모태펀드의 수익률 은 시장수익률로 수렴해 갈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최근 문화계정에서 투자한 영화중BEP를 상회하는 영화 비중과 시장 전체 영화중BEP를 상회하는영 화 비중을 비교해보면 문화계정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 문화계정에서 보다 선별적으로 투자하고 시장 수익률보다는 높은 수익률을 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자펀드에서 선별적으로 투자를 하고 제작비 매출 등을 철저하게 관리했기 때문이라고도볼수있는데 실제 모태펀드를 통한 영화 투자시 제작 예산을 철저하게관 리하며 제작 이후에는 제작비의 사용용도및매출발생 사항에 대해 회계감사를 받도록 함으로써 제작비 사용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투자담당 심사역이타투자자 유치, 배급사 결정, 판권 판매 등에도 도움을 주며영 화의 가치제고(value up)에 기여하고 있다. 표7 모태자펀드 투자 영화와 전체 한국 영화 BEP상회 비율 비교 구분 2008년 BEP 상회비율 2009년 BEP 상회비율 2010년 BEP 상회비율 모태자펀드 투자 한국영화 16.7% 50% 43% 전체 한국영화 13.9% 13.6% 17.1% 또한 콘텐츠 투자에 따른 기대 수익률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기존에는 콘텐츠 투자를 아무리 잘해도큰돈을 벌기는 어렵다는 인식이 강했으나 최근에는 콘텐츠 투자로 최대 250%이상의 수익을 기록한 건도 나오고 있다. 실제 영화 과속스캔들 투자의 경우 16억 투자후59억 원을 회수하였으며 영화 써니, 도가니의 경우도 160%이 상의 수익률을 기록하였다. 4. 맺음말 2006년 문화산업진흥기금의 출자로부터 시작된 모태펀드를 통한 콘텐츠 산업 투자가 올해로6년째에 접어들었다. 그 동안타계정에 비해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문화계정과 영화계정이지만 콘텐츠산업의 유일한 재무적 투자자로 역할을 해오며 콘텐츠 산업의 선순환 구조 구축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온 것은 분명해 보인다. 향후에도 문화계정 과 영화계정이 제도적인 보완을 통해 콘텐츠 산업의 양적 질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24 VCPE monthly / July 모태 자펀드 투자기업 소개 Start-up Korea 플라웍스(주) 디스플레이(Display)는 흔히 우리가 접하는 컴퓨터나 휴대폰의 화면을 가리킨다. 영상 매체의 발전과 함께 다양한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이와 연계된 디스플레이 산업역시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세계 시장에서는 기존의 디스플레이 기술을대 체하는 다양한 제품이 개발되어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특히 차세대 디스플레이어로 급부상하고 있는 OLED가 눈길을 모은다. OLED는 구동 방식에 따라 능동형(AM:Active Matrix)과 수동형(PM:Passive Matrix)으로 구분되 는데, 능동형은 박막트랜지스터(TFT)를 이용해 픽셀을 동작화 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수동형의 경우 구동 소자 없이 양극과 음극을 교차 배열해 전압을 가함으로써 픽셀이 빛을 발생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PM OLED기판 의 국산화를 통해 성장을 거듭해온 플라웍스는 이제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세계 최고의 기술회사로 도약하다 2002년 11월 플라웍스(Plaworks)를 창업한 고석훈 대표이사는 Ion Beam 기술을 기반 으로한진공증착 공법을 활용하여 각종 투명전극용 소재산업과 산업전반에 걸쳐있 는나노소재 부품 등의 사업에 진출하였다. 플라웍스는 PM OELD 용 ITO Coated Glass 양산을 시작으로 회사를 성장시켜 나갔다. 플라웍스는 다양한 원자재 Material 특성에 최적인 프로세스를 설계하여 고품질의 제품을 양산하는 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ITO 결정구조를 제어하여 제품의 요구 특성에 맞게 표면도조를 Control 할 수 있는 ITO 결정구조 Control 기술이나 TSP(Touch Screen Panel) Metal 배선용 또는 태양전지 CIGS Mo 기판의 최적의 특성의 설계및Multilayer Coating 기술이 대표적이라고할수있다. 그 밖에도 C- type TSP ITO의 요구 특성에서 ITO Pattern을 형성후Pattern이 보이지 않도록하 는 핵심 제조 기술 역시 보유하고 있다. 생산라인의 공정기술에서부터 제품의 생산까지 모든 과정을 자체적으로 해결할수

25 있다는 것 역시 플라웍스의 경쟁력이다. In-Line Sputting System과 Roll 이송방식 Batch Type Sputtering 을 사용하여 강화유리, 일체형 Touch Sensor용 ITO Glass, ITO Film 뿐만 아니라 Silplus, PMMA 등 다양한 소재의 기판에 ITO를 Sputtering하여 제품화 하는 것이 가능하다. 플라웍스가 자체 디자인한 장비 역시 Total 개념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개발한 Coated material을 공급하고 있다. 플라웍스의 단기적인 미션은 IPO로 가는 것이고 중장기적으로는 LCD, 태양광, 자동차 산업등여러 분야의제 품군을 개발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제품을 동시 생산 판매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세계 최고의 소재판매 회사로 연구 및 기술이 집약된 기술 회사라는 이미지를 만들고 싶어 한다. 회사 설립 10주년을 맞이한고대표. 지금까지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더넓은 시장으로 나아가기 위한 도약을 계속해나가고 있다. 처음 회사를 설립하고 지금의 성과를 얻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야 했습니다. 이제는 축척된 기술력과 노하우가 있기 때문에 만족할 수 있는 더 나은 성과를 거두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이야기한다. 앞으로 직원들이 정년퇴직을한뒤에도 계속해서 연구를 이어나갈수있도록 연구소를 만들려고 합니다. 우수 한 인재들이 퇴직 후에도 연구소에 남아 기술과 노하우를 후배들에게 전수하며 회사 경영의 미래를 준비하는데 일조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경영은 다른 유능한 후배에게 맡기고 연구소에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며 생활 하고 싶다는고대표. 기술력이곧경쟁력인 시장에서 플라웍스를 안정되고 건실한 기업으로 성장시켜나가기위 해 그는 다양한 방법들을 준비 하고 있다. 축척된 전문 Sputtering 기술과 경험을 활용하여 Coated 제품뿐만 아니라 ITO Sputtering System 공급 부 터 제품 생산 Solution, One Stop Sputtering Solution을 제공하는 영역까지 사업의 범위를 확장시켜 나가고 있는 플라웍스. 첨단 소재 산업의 리더로 성장해 나가는 그들의 행보가 주목된다

26 VCPE monthly / July 한국벤처투자 동향 KVIC Inside 한국모태펀드 2012년 2차 및 6월 수시 출자사업 최종 선정결과 발표 (단위 : 억원) 선정 차수 계정 분야 회사명 조합명 조합결성 최소금액 모태펀드 출자액 2012년 2차 중진 창업초기 엔젤지원형 세컨더리 대교 인베스트먼트 티에스 인베스트먼트 영화 한국영화 캐피탈원 DKI Growing Star 1호 투자조합 티에스 세컨더리 투자조합 캐피탈원 한국영화르네상스 투자조합 소계 월 수시 중진 엔젤투자 매칭 한국벤처투자 광주엔젤투자 매칭펀드 강원엔젤투자 매칭펀드 소계 합계 한국벤처투자(주)는 7월5일,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모태펀드 2012년2차및6월수시 출자사업 최종 선정결과를 발표하였다. 2차 출자사업의 경우, 분야별로각1개의 운용 사가 선정되었다. 계정별로는 중진계정에2개운용사가 160억 원을 모태펀드로부터 출자 받아 총 300억 원 규모의 펀드를 결성하게 되었고, 영화계정에1개운용사가 50억 원을 모태펀드로부터 출자 받아총100억 원 규모의 펀드를 결성하게 되었다. 이로써 6월 중에 진행된2차정시출자사업및수시출자사업을 통해 한국모태펀드는총4개 운용사에 273.2억 원을 출자약정하였으며, 480억 원 규모의 펀드결성을 유도하게 되었다. 선정된 운용사들은 최종 선정일로부터3개월 이내에 조합 결성을 완료해야 한다.

27 콘텐츠 산업 투자 재원 확충을 위한 포럼 개최 지난 6월 21일 콘텐츠 산업 투자 재원 확충을 위한 포럼 이 한국벤처투자 주최로콘 텐츠 업계 관계자 13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당사 VR빌딩 지하1층블루룸에서 개최 되었다. 빈기범 명지대학교 교수, 정헌일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책임연구원, 권호영 한국콘텐츠 진흥원 미래전략팀 부장이 발제자로 나서 콘텐츠산업 현황과 금융투자 필요성, 콘 텐츠 제작자금시장 분석및문화계정 재원확충 필요성, 문화계정 신규재원 확충방 안 에 대해 발표하고, 이어서 발표자들과 민병천 올리브 스튜디오 감독, 엄용훈 삼거리 픽처스 대표, 손기원 김종학프로덕션 대표, CJ E&M 이소림 변호사, 리딩인베스트먼트 김현우 대표, 한국벤처투자 박정서 본부장이 패널로 참여하여 산업 현황과 투자재원확충 방안에 관해 토론하였다. 토론자들은 콘텐츠 산업은 잠재력이큰분야이지만 시장 실패 영역이므로 정부의 지원 이 필요하며, 그동안 콘텐츠 제작 활성화에 있어 모태펀드가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향후에도 모태펀드의 역할이 중요하는 것에 공감하고 특히, 기획개발, R&D단계에 있어서의 정부 지원의 필요성을 공유하며 포럼을 마쳤다

28 VCPE monthly / July 2012년 제2회 In-Depth Seminar 개최 한국벤처투자(주)는 지난6월26일 오후4시40여명의 벤처캐피탈리스트, 관련 분야 전문가, 당사 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의료기기 분야의 In-Depth Seminar를 개최하 였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김대영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센터장과 김현욱 IBK투자증권 제약/바 이오/의료기기 섹터 애널리스트가 주제발표자로 나서 국내 의료기기산업 현황및전 망 에 대해 발표하였다. 이어서 패널 토론자로 김명기 인터베스트 전무와 차훈 일신창 업투자 상무가 참여하여 의료기기 산업과 관련된 국내및해외 기업 현황과 특징, 앞 으로의 전망 등에 대해 토론하였다. In-Depth Seminar는 분기별로 개최되며, VC와 LP가 관심 있고, 알고 싶어하는 주제에 대해 발표및패널 토론의 형태로 진행된다. 다음 세미나는9월개최 예정이며 행사 안내는 당사 홈페이지 일반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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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벤처투자(주)의 월간 저널 VC/PE Monthly는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의 윤리강령 및 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 VC/PE Monthly에 게재된 글과 사진의 무단복제를 금합니다. 발행일 : 2012년 4월 16일 발행처 : 한국벤처투자(주)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 한국벤처투자(주)의 월간 저널 VC/PE Monthly는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의 윤리강령 및 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 VC/PE Monthly에 게재된 글과 사진의 무단복제를 금합니다. 발행일 : 2012년 4월 16일 발행처 : 한국벤처투자(주)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 서초대로 45길 16(서초동 1706-5번지) VR빌딩 5층 (02-2156-2000) 발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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